1과목: 유통상식
1. 소비자기본법[시행 2019.7.1.] [법률 제16178호, 2018. 12.31., 일부개정] 내용 중 소비자단체의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2. 도매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 직업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5. 아래 글상자 내용은 유통산업발전법 [시행 2020.7.30.][법률 제16902호, 2020,1,29., 타법개정] 중 대규모점포에 대한 설명이다. ㉠과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으로 옳은 것은?
6. 아래 글상자의 사례가 나타내는 채널유형으로 옳은 것은?
7. 중간상의 분류기능(sorting proces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무리한 보상요구를 하는 고객과의 상담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도매상의 제조업자를 위한 유통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직장 내 여성의 역할과 여성에 대한 태도 변화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하여 보기 중 옳지 않은 것은?
11. 소매업의 변화 추세 및 사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판매원과 고객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청소년보호법(법률 제 17091호, 2020.3.24., 타법개정)에서 청소년유해매체물의 유통규제와 관련된 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4. 다음 중 소매업태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유능한 영업관리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성격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옴니채널(omni-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아래 글상자 ㉠~㉣에 들어갈 유통형식을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18. 아래 글상자에서 할인점(discount store)의 원가 절감방안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19. 매장 내에서의 판매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20. 아래 글상자에서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고객을 응대할 때 사용하는 화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2. 가구를 가정에서 배치했을 때의 방의 모습을 미리 보여줄 수 있도록, 연관되는 품목들을 한 공간에 함께 진열하여 보여주는 방식의 진열로 가장 옳은 것은?
23.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24. 브랜드의 구성요소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소매점포 매장 내의 어디에 어떻게 상품을 배치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그림으로서 옳은 것은?
26. 아래 글상자의 특성을 지닌 유형의 소비재 상품에 대한 마케팅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7. 상품진열과 관련하여 페이스(fa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다음 중 점포활성화를 위한 점포환경 관리로 옳지 않은 것은?
29. 점포구성을 위해 상품을 부문, 카테고리, 품목 순서로 분류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만을 모두 옳게 묶은 것은?
30. 점포의 특선품구역(feature areas)은 고객의 관심을 끌어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설치된 구역이다. 아래 글상자의 내용들 가운데 모든 특선품구역을 옳게 묶은 것은?
31. 판매담당자가 고객을 대면할 때의 요령으로 옳은 것은?
32. 다음은 판매를 위한 고객의 구매심리 5단계이다.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33. 고객을 맞이하는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4. 고객의 판매결정을 촉구하기 위한 판매기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판매시점정보관리(POS) 시스템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바코드는 슈퍼마켓의 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안되어 전 산업계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바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6. 다음 중 서비스의 특성인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공감성, 소멸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37. 마케팅믹스는 목표시장 내에 강력한 포지션을 구축하는데 활용되는 전술적 도구들이다. 다음 중 마케팅믹스의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38.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아래의 내용은 어떤 진열방법에 대한 설명인가?
40. 다음 중 상품 진열이 갖는 서비스적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들의 태도로 옳은 것은?
42. 글상자에서 점포 레이아웃(Lay-out)의 유형 중 격자형 배치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43. 고객을 대할 때 경청의 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4. 다음의 상황에서 불만을 갖고 있는 고객을 응대하는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광고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