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 3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11-01)

유통관리사 3급
(2020-11-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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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유통상식

1. 소비자기본법[시행 2019.7.1.] [법률 제16178호, 2018. 12.31., 일부개정] 내용 중 소비자단체의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문제에 관한 조사·연구
  2. 소비자정책의 종합적 추진 및 조정
  3.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의 권익과 관련된 시책에 대한 건의
  4.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를 처리하기 위한 상담·정보 제공 및 당사자 사이의 합의의 권고
  5. 물품등의 규격·품질·안전성·환경성에 관한 시험·검사 및 가격 등을 포함한 거래조건이나 거래방법에 관한 조사·분석
(정답률: 39%)
  • 소비자단체의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소비자정책의 종합적 추진 및 조정"이다. 이는 정부의 역할이며, 소비자단체는 소비자문제에 관한 조사·연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의 권익과 관련된 시책에 대한 건의,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를 처리하기 위한 상담·정보 제공 및 당사자 사이의 합의의 권고, 물품등의 규격·품질·안전성·환경성에 관한 시험·검사 및 가격 등을 포함한 거래조건이나 거래방법에 관한 조사·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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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매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독립형 상인도매상은 자신의 상호를 걸고 상품을 판매하는 매매차익을 수입원으로 하는 도매상이다.
  2. 계약형 상인도매상은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위탁받아 판매하는 도매상이다.
  3. 대리판매도매상은 단발적인 계약에 의해 제조업체로 부터 상품을 구매하여 판매하는 도매상이다.
  4. 중개(仲介)판매도매상은 특정 제조업체와 계약을 맺고 제조업체의 상호를 걸고 상품을 판매하는 도매상이다.
  5. 위탁수수료도매상은 제조업체와 소매상과의 거래를 연결시켜주고 판매실적에 따른 수수료를 수취하는 도매상이다.
(정답률: 42%)
  • 독립형 상인도매상은 자신의 상호를 걸고 상품을 판매하는 매매차익을 수입원으로 하는 도매상이다. 이는 도매상 중에서도 독립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며, 매매차익을 수입원으로 하는 도매상을 의미한다. 다른 도매상들은 제조업체나 소매상과의 계약에 따라 상품을 판매하거나 중개하는 역할을 하지만, 독립형 상인도매상은 자신의 상호를 걸고 독립적으로 상품을 판매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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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업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직업윤리는 직업적 활동에 있어서 요구되는 행동규범을 의미한다.
  2. 국가 경제적으로 기업의 역할이 커지면서 직업윤리는 기업윤리에 내포된 개념으로 이해되고있다.
  3. 직업윤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직면할 수 밖에 없는 윤리문제를 직업생활이라는 특수한 사회적 상황에 적용한 것이다.
  4. 직업윤리는 어떤 직업에도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일반적 직업윤리와 특수한 직업영역과 직능에 따른 직무를 수행할 때 요구되는 특수직업 또는 전문직의 윤리로 나눌 수 있다.
  5. 원만한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세, 가치관 및 올바른 직업관을 직업윤리라 할 수 있다.
(정답률: 53%)
  • "국가 경제적으로 기업의 역할이 커지면서 직업윤리는 기업윤리에 내포된 개념으로 이해되고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기업윤리가 직업윤리에 내포된 개념으로 이해되는 것이 맞다. 직업윤리는 개인이 수행하는 직업에서 요구되는 행동규범을 의미하며, 기업윤리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윤리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기업 내부에서 직원들이 수행하는 직무에서도 직업윤리가 요구되는 것은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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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업윤리 담당부서의 업무로 옳지 않은 것은?

  1. 윤리감사를 실시한다.
  2. 종업원 윤리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관리한다.
  3. 회사의 기업윤리강령과 종업원 행동준칙을 제정한다.
  4. 윤리문제에 관한 종업원의 의문사항에 대한 유권해석은 해주지 않는다.
  5. 비윤리적인 행위가 포착될 경우에 재발 방지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정답률: 81%)
  • "윤리문제에 관한 종업원의 의문사항에 대한 유권해석은 해주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업무이다. 기업윤리 담당부서는 종업원들이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의문이나 질문을 제기할 경우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적절한 해석과 조언을 제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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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래 글상자 내용은 유통산업발전법 [시행 2020.7.30.][법률 제16902호, 2020,1,29., 타법개정] 중 대규모점포에 대한 설명이다. ㉠과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으로 옳은 것은?

  1. ㉠ 대통령령 ㉡ 1천
  2. ㉠ 대통령령 ㉡ 2천
  3. ㉠ 대통령령 ㉡ 3천
  4. ㉠ 국무총리령 ㉡ 1천
  5. ㉠ 국무총리령 ㉡ 3천
(정답률: 62%)
  • 유통산업발전법 시행령 제4조에 따르면 대규모점포는 매장면적이 1천㎡ 이상이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따라 대규모점포로 지정된다. 따라서, ㉠은 대통령령, ㉡은 대규모점포 매장면적 기준으로 3천㎡ 이상이기 때문에 "㉠ 대통령령 ㉡ 3천"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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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래 글상자의 사례가 나타내는 채널유형으로 옳은 것은?

  1. 글로벌채널(Global Channel)
  2. 옴니채널(Omni Channel)
  3. 멀티채널(Multi Channel)
  4. 다이렉트채널(Direct Channel)
  5. 소셜네트워크채널(Social networks Channel)
(정답률: 58%)
  • 옴니채널은 고객이 여러 채널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통합된 채널이다. 즉, 고객이 모바일, 웹, 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합하여 일관된 경험을 제공한다. 위의 사례에서도 모바일, 인터넷뱅킹, ATM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합하여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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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중간상의 분류기능(sorting proces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집적(accumulation): 여러 생산자들로부터 상품을 구매하여 대량으로 축적하는 기능
  2. 분류(sorting out): 이질적인 제품들을 크기, 품질, 색상 등을 기준으로 동질적인 집단으로 나누는 기능
  3. 분할(allocation): 동질적인 제품들을 소규모 단위로 나누는 기능
  4. 구색(assorting): 판매를 위해 분할된 상품들을 카테고리별로 매장에 진열하는 기능
  5. 표준화(standardization): 제품들을 동일하게 매장에 진열하는 기능
(정답률: 48%)
  • 표준화는 제품들을 동일하게 매장에 진열하는 기능이 아니라, 제품들의 특성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통일하는 기능을 말한다. 따라서 "표준화: 제품들을 동일하게 매장에 진열하는 기능"은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간단명료한 설명: 표준화는 제품들의 특성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통일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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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무리한 보상요구를 하는 고객과의 상담요령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비자를 존중하면서 응대한다.
  2. 문제해결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준비한다.
  3. 과거의 유사한 피해보상 사례를 수집하여 검토한다.
  4. 쌍방 간에 일보씩 양보하는 선에서 합의를 도출한다.
  5. 그 분야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대체안을 준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정답률: 79%)
  • "그 분야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대체안을 준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대체안을 준비하는 것은 문제해결에 관련된 전문지식을 준비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대체안을 준비하는 것은 옳은 상담요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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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도매상의 제조업자를 위한 유통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장확보기능
  2. 시장정보제공기능
  3. 재고유지기능
  4. 주문처리기능
  5. 조언 및 기술지원기능
(정답률: 62%)
  • 조언 및 기술지원기능은 유통기능이 아니라 제조업자의 제품 개발 및 생산과 관련된 기능이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유통기능은 제품을 생산한 후에 시장에 출시하여 판매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조언 및 기술지원기능은 유통기능이 아니라 제조업자의 기술지원 및 개발 지원과 관련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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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직장 내 여성의 역할과 여성에 대한 태도 변화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하여 보기 중 옳지 않은 것은?

  1. 남성 위주의 여성차별을 없애고 여성에 대한 성적 조롱이나 언행을 해서는 안 된다.
  2. 남성도 여성과 함께 일해야 할 동등한 동반자로서 인식해야 한다.
  3. 여성 자신들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업무에 임해야 한다.
  4. 평상시는 남녀평등을 주장하지만 힘들거나 곤란한 일이 생기면 여자니까 봐달라는 기회주의적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5. 약자 우선의 원칙에 의거 어느 정도 불공정한 경쟁은 수용할 수 있으나 진정한 선의경쟁이 이루어지도록 남녀 간의 상호 노력을 해야 한다.
(정답률: 52%)
  • "약자 우선의 원칙에 의거 어느 정도 불공정한 경쟁은 수용할 수 있으나 진정한 선의경쟁이 이루어지도록 남녀 간의 상호 노력을 해야 한다."이 부분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약자 우선의 원칙은 사회적으로 약한 층이 불리한 상황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칙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불공정한 경쟁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공정한 경쟁을 위해 불리한 상황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약자 우선의 원칙에 의거 어느 정도 불공정한 경쟁은 수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 잘못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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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소매업의 변화 추세 및 사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소매업체 자체상표의 위력 증가: 유통업체의 PB(private brand) 인기 상승
  2. 소매점의 양극화 현상: 하이테크(할인점), 하이터치(전문점) 양극화
  3. 경로지배력의 변화: 경로지배력이 소매우위에서 제조우위로 변화
  4. 강력한 소매기업의 등장: 할인점, 카테고리킬러, 회원제 창고형도소매업 출현
  5. 편의제공의 중요성 증대: 휴식공간, 현금인출기, 문화센터 등 운영
(정답률: 63%)
  • "경로지배력의 변화: 경로지배력이 소매우위에서 제조우위로 변화"는 옳은 설명이다. 이는 제조업체가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DTC(Direct-to-Consumer) 모델의 등장과 함께 경로지배력이 소매업체에서 제조업체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소매업체들이 제조업체들의 가격과 조건에 더욱 종속되지 않고, 직접 제조업체와 거래하여 더욱 유연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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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판매원과 고객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판매원과 고객은 서비스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2. 성공적인 소매점 서비스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판매원은 부수적이고 고객의 욕구에만 집중하여야 한다.
  3. 판매원과 고객의 상호작용이 서비스 경험에 대한 고객지각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4. 고객들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매원의 자세를 통해 서비스 경험의 품질을 판단한다.
  5. 판매원의 만족과 고객의 만족은 연쇄적으로 서비스기업의 수익성으로 이어진다.
(정답률: 75%)
  • "성공적인 소매점 서비스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판매원은 부수적이고 고객의 욕구에만 집중하여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판매원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동시에 부수적인 서비스도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재방문율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판매원은 고객의 욕구뿐만 아니라 부수적인 서비스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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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청소년보호법(법률 제 17091호, 2020.3.24., 타법개정)에서 청소년유해매체물의 유통규제와 관련된 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비포장 의무
  2. 표시 의무
  3. 판매 금지
  4. 방송시간 제한
  5. 광고선전 제한
(정답률: 71%)
  • 정답: "비포장 의무"

    설명: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유해매체물의 유통규제를 위해 다양한 규정을 두고 있다. 그 중 "표시 의무", "판매 금지", "방송시간 제한", "광고선전 제한"은 모두 청소년유해매체물의 유통을 제한하는 규정이다. 하지만 "비포장 의무"는 해당되지 않는다. "비포장 의무"란 제품에 대한 포장이 없는 경우에도 해당 제품이 청소년유해매체물인 경우 판매자가 해당 제품이 청소년유해매체물임을 표시해야 하는 의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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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소매업태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편의점: 편리성을 추구하는 긴 영업시간
  2. 슈퍼마켓: 식료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셀프 서비스 방식
  3. 회원제 도매클럽: 일정액의 연회비를 받고 회원들에게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
  4. 하이퍼마켓: 특정한 분야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할인점
  5. 아웃렛: 일반적으로 정상 판매 후 남은 상품 등의 처분을 위해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
(정답률: 56%)
  • "하이퍼마켓: 특정한 분야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할인점"은 옳은 설명이다. 하이퍼마켓은 대형마트로서 식료품, 생활용품, 전자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며, 대부분 셀프 서비스 방식을 채택한다. 따라서 "슈퍼마켓: 식료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셀프 서비스 방식"이 옳지 않은 설명이다. 슈퍼마켓은 하이퍼마켓보다 상품 종류가 적고 규모가 작은 매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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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유능한 영업관리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성격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신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어떠한 어려움이나 문제도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2. 외부의 환경변화에 수동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3. 많은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하고, 자신의 이득보다는 주변 사람들의 발전을 먼저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4. 여러 가지 업무를 무리 없이 수행하기 위한 열정이 필요하다.
  5. 특수한 문제일 경우 창의적인 해결능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
(정답률: 68%)
  • "외부의 환경변화에 수동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옳지 않은 보기입니다. 영업관리자는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사의 움직임을 예측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능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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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옴니채널(omni-chann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옴니채널(omni-channel)은 멀티채널(multi-channel)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형태이다.
  2. 모든 쇼핑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에서 고객편의의 극대화가 이루어진다.
  3.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채널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는 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4. 채널 간의 불필요한 경쟁은 온·오프라인의 판매실적을 통합함으로써 해결한다.
  5. 각각의 매장에서 파는 물건은 동일한 회사에서 공급하지만 매장별로 다른 가격 혹은 독립적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정답률: 55%)
  • 옴니채널은 모든 쇼핑채널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채널에서 고객편의의 극대화가 이루어지는 것이 맞으므로, "각각의 매장에서 파는 물건은 동일한 회사에서 공급하지만 매장별로 다른 가격 혹은 독립적 프로모션을 제공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옴니채널은 채널 간의 경쟁을 해결하고,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채널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는 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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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래 글상자 ㉠~㉣에 들어갈 유통형식을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 가전업체 직영점, SSM(Super SuperMarket)
  2. ㉡ 대형마트, 홈쇼핑 채널 활용 의류업체
  3. ㉢ 화장품 방문판매, 보험 상품 인터넷판매
  4. ㉣ 중소슈퍼, 오픈마켓을 통한 생활용품 판매업체
  5. ㉠ 의류업체 전속대리점, 농축산물 인터넷 직거래
(정답률: 54%)
  • ㉠ 직영점, SSM(Super SuperMarket) : 제조업체가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방식과 대형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유통 방식
    ㉡ 대형마트, 홈쇼핑 채널 활용 의류업체 : 대형마트와 홈쇼핑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방식과 의류업체에서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유통 방식
    ㉢ 화장품 방문판매, 보험 상품 인터넷판매 : 화장품과 보험 상품을 직접 고객의 집이나 사무실 등을 방문하여 판매하는 유통 방식과 인터넷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방식
    ㉣ 중소슈퍼, 오픈마켓을 통한 생활용품 판매업체 : 중소규모 슈퍼마켓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방식과 인터넷 오픈마켓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방식
    ㉤ 의류업체 전속대리점, 농축산물 인터넷 직거래 : 의류업체에서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유통 방식과 농축산물을 인터넷을 통해 직접 판매하는 유통 방식

    따라서, ㉢ 화장품 방문판매, 보험 상품 인터넷판매가 옳은 유통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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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아래 글상자에서 할인점(discount store)의 원가 절감방안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1. ㉠,㉢
  2. ㉠,㉣
  3. ㉠,㉡,㉢
  4. ㉠,㉡,㉢,㉣
(정답률: 52%)
  • 할인점의 원가 절감방안으로 옳은 것은 다음과 같다.

    ㉠. 대량구매를 통한 원가 절감
    ㉡. 제조사와의 협상을 통한 원가 절감
    ㉢. 상품의 포장을 단순화하여 원가 절감
    ㉣. 인건비 절감을 통한 원가 절감

    ㉠은 대량구매를 하면 제품 단가가 낮아지기 때문에 원가 절감에 효과적이다.

    ㉡은 제조사와의 협상을 통해 원가를 낮추는 것으로, 제조사와의 관계가 좋을수록 더욱 효과적이다.

    ㉢은 상품의 포장을 단순화하여 제조비용을 줄이는 것으로, 제품의 외형이나 품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은 인건비를 줄이는 것으로, 저임금 근로자를 고용하거나 일부 업무를 자동화하여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 ㉡, ㉢, ㉣ 모두 할인점의 원가 절감방안으로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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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매장 내에서의 판매원의 자세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드럽고 밝은 표정을 담은 채 시선은 고객의 태도나 동작을 관찰한다.
  2. 고객에 신속히 응대할 수 있는 가장 편리한 장소에 위치한다.
  3. 고객의 쇼핑을 보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고객의 공간으로 들어가 고객 시선의 정면에서 응대한다.
  4. 오픈 전에 POP와 진열대 및 매장바닥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쾌적하게 공간을 관리한다.
  5. 매장에 손님이 없다면 상품이 제 자리에 잘 진열되어 있는지 진열량은 적절한지 상품을 점검한다.
(정답률: 79%)
  • "고객의 쇼핑을 보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고객의 공간으로 들어가 고객 시선의 정면에서 응대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고객의 개인적인 공간을 침범하는 것으로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에 고객이 필요로 할 때 적극적으로 도움을 제공하고, 고객이 원하는 위치에서 응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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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래 글상자에서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1. ㉠-㉡-㉣-㉢-㉤
  2. ㉠-㉡-㉤-㉢-㉣
  3. ㉠-㉤-㉣-㉡-㉢
  4. ㉠-㉤-㉡-㉣-㉢
  5. ㉠-㉤-㉣-㉢-㉡
(정답률: 38%)
  • 정답은 "㉠-㉤-㉡-㉣-㉢"이다.

    - ㉠: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직거래 시대
    - ㉤: 도매상이 생산자와 소매상 사이에서 중개하는 도매 유통 시대
    - ㉡: 소매상이 생산자와 직접 거래하는 직접 유통 시대
    - ㉣: 대형마트 등 대규모 소매업체가 등장하여 소매상의 역할이 축소되는 대규모 유통 시대
    - ㉢: 인터넷과 모바일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온라인 유통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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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고객을 응대할 때 사용하는 화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씨, 반갑습니다.
  2. 오른쪽! 오른쪽 복도로 가세요.
  3. 카드결제를 위해 여기에 서명이요.
  4. 결제 됐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5. 찾으시는 제품은 왼쪽 선반에 있을 거 같은데요.
(정답률: 70%)
  • "결제 됐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가 가장 옳은 화법은 고객이 결제를 완료했는지 확인하고, 만약 문제가 있을 경우 즉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문제 발생 시 빠른 대처를 통해 불만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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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구를 가정에서 배치했을 때의 방의 모습을 미리 보여줄 수 있도록, 연관되는 품목들을 한 공간에 함께 진열하여 보여주는 방식의 진열로 가장 옳은 것은?

  1. 전면(frontage) 진열
  2. 색상별 진열
  3. 용도별 진열
  4. 스타일별 진열
  5. 라이프스타일 진열
(정답률: 55%)
  • 라이프스타일 진열은 가구나 소품 등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진열하는 방식으로, 가정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들이 상상력을 발휘하여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가구를 가정에서 배치했을 때의 모습을 미리 보여줄 수 있어 매우 효과적인 진열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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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1. 화이트 컨슈머(white consumer)
  2.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
  3. 그린슈머(greensumer)
  4. 프로슈머(prosumer)
  5. 팬슈머(fansumer)
(정답률: 76%)
  • 블랙 컨슈머는 흑인 소비자를 의미하며, 흑인들이 소비하는 패션, 음식, 문화 등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들이 이 용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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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브랜드의 구성요소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이름(name)
  2. 로고(logo)
  3. 심볼(symbol)
  4. 슬로건(slogan)
  5. 표시(label)
(정답률: 42%)
  • 표시(label)는 브랜드의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브랜드의 구성요소로는 이름(name), 로고(logo), 심볼(symbol), 슬로건(slogan)이 있습니다. 표시(label)는 제품이나 상품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는 것으로, 브랜드의 일부분이지만 구성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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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소매점포 매장 내의 어디에 어떻게 상품을 배치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그림으로서 옳은 것은?

  1. 플래노그램(planogram)
  2. 다이어그램(diagram)
  3. 플로어 플랜(floor plan)
  4. 개방형 플로어 플랜(open floor plan)
  5. 폐쇄형 플로어 플랜(closed floor plan)
(정답률: 53%)
  • 옳은 것은 "플래노그램(planogram)"이다. 플래노그램은 소매점포 매장 내의 어디에 어떻게 상품을 배치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그림으로, 상품의 위치와 수량, 가격 등을 포함하여 상품 전략을 구체화하는 데 사용된다. 다이어그램은 그림이나 도표로 나타낸 것을 말하며, 플로어 플랜은 매장 내부의 구조와 배치를 나타내는 것이다. 개방형 플로어 플랜은 매장 내부가 개방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고, 폐쇄형 플로어 플랜은 매장 내부가 구획화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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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아래 글상자의 특성을 지닌 유형의 소비재 상품에 대한 마케팅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집중적 유통
  2. 고마진 책정
  3. 대중매체 광고
  4. 수요 전환적 마케팅
  5. 신규고객 대상 프로모션
(정답률: 42%)
  • 고마진 책정은 상품의 가격을 높게 책정하여 높은 마진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은 고가의 제품에 적합하며, 이에 따라 고급 가구, 의류, 보석 등의 소비재 상품에 대한 마케팅 방식으로 가장 적절하다. 이 방식은 대중매체 광고보다는 집중적 유통과 수요 전환적 마케팅을 활용하여 타겟 고객층에게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신규고객 대상 프로모션을 통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기존 고객들에게는 고객 유지 프로그램을 통해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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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상품진열과 관련하여 페이스(fac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페이스는 가로 진열대의 숫자를 가리킨다.
  2. 페이스는 어느 상품을 가로로 몇 개 진열하는가를 말하는 것이다.
  3. 잘 팔리는 고회전 상품의 페이스를 확대진열하면 판매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4. 페이스는 진열의 깊이 이다.
  5. 같은 선반 위에 몇 단을 쌓아 올리는 것은 페이스 수와 관계가 없다.
(정답률: 43%)
  • "페이스는 진열의 깊이 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페이스는 상품을 가로로 몇 개 진열하는가를 말하는 것이다. 진열의 깊이는 다른 용어인데, 선반에서 앞으로부터 뒤로 얼마나 깊이 들어가는가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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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점포활성화를 위한 점포환경 관리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동선을 고려하여 상품을 배치하여 편리하고 쾌적한 쇼핑환경을 제공한다.
  2. POP나 상품안내 표지판이 낡았을 경우 신속히 교체한다.
  3. 매장을 청결하게 유지하여 긍정적인 점포이미지를 제공한다.
  4. 친근한 매장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5. 점포의 입구나 입구 주변보다는 제품진열에 집중하여야 한다.
(정답률: 77%)
  • "점포의 입구나 입구 주변보다는 제품진열에 집중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잘못된 주장이며, 점포의 입구나 입구 주변은 고객이 처음 접하는 공간으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입구나 입구 주변도 깨끗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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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점포구성을 위해 상품을 부문, 카테고리, 품목 순서로 분류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만을 모두 옳게 묶은 것은?

  1. ㉠, ㉡
  2. ㉠, ㉡, ㉢
  3. ㉠, ㉡, ㉢, ㉣
  4. ㉠, ㉡, ㉢, ㉣, ㉤
(정답률: 56%)
  • 상품을 부문, 카테고리, 품목 순서로 분류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구매자의 구매 패턴과 선호도에 맞는 분류
    2. 상품의 특성과 용도에 따른 분류
    3. 경쟁 업체의 상품 구성과 비교하여 차별화된 분류

    따라서, "㉠, ㉡, ㉢, ㉣, ㉤"가 정답이다. 이유는 상품을 분류할 때 위의 요소들을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부문부터 품목까지 모두 고려한 분류 방법이 가장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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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점포의 특선품구역(feature areas)은 고객의 관심을 끌어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설치된 구역이다. 아래 글상자의 내용들 가운데 모든 특선품구역을 옳게 묶은 것은?

  1. ㉠, ㉡
  2. ㉡, ㉢
  3. ㉠, ㉡, ㉣
  4. ㉠, ㉡, ㉢, ㉣
(정답률: 42%)
  • - ㉠: 고객센터, ATM, 자동입출금기 등의 편의시설이 모여있는 구역으로, 고객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들이 모여있다.
    - ㉡: 신제품, 인기상품 등을 집중적으로 전시하는 구역으로, 고객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고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는 역할을 한다.
    - ㉢: 할인, 이벤트 등의 프로모션 상품을 전시하는 구역으로, 고객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고 매출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 ㉣: 새로운 서비스나 상품을 체험하거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구역으로, 고객들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유도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모든 특선품구역을 옳게 묶은 것은 "㉠, ㉡,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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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판매담당자가 고객을 대면할 때의 요령으로 옳은 것은?

  1. 고객의 시선을 회피한다.
  2. 한 곳에 여러 명이 몰려 있다.
  3. 매대나 기둥 등에 기대고 있다.
  4. 주머니에 손을 넣거나 팔짱을 끼고 있다.
  5. 부드럽고 밝은 표정으로 고객의 태도나 동작을 관찰한다.
(정답률: 80%)
  • 고객과 대면할 때 부드럽고 밝은 표정으로 고객의 태도나 동작을 관찰하는 것은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고객의 상황에 맞게 대처하고,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이 옳은 요령이다. 다른 보기들은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방해하거나 불편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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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은 판매를 위한 고객의 구매심리 5단계이다.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주의 → 흥미 → 확신 → 욕망 → 구매
  2. 주의 → 욕망 → 흥미 → 확신 → 구매
  3. 주의 → 확신 → 흥미 → 욕망 → 구매
  4. 주의 → 흥미 → 욕망 → 확신 → 구매
  5. 주의 → 확신 → 욕망 → 흥미 → 구매
(정답률: 71%)
  • 정답은 "주의 → 흥미 → 욕망 → 확신 → 구매"이다.

    1. 주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끌어야 한다.
    2. 흥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3. 욕망: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유하고 싶은 강한 욕망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4. 확신: 제품이나 서비스가 신뢰성이 있고 효과적이라는 확신을 줘야 한다.
    5. 구매: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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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고객을 맞이하는 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문이 열리는 소리가 들리면 하던 업무를 계속하며 큰소리로 인사를 한다.
  2. 고객과 눈이 마주치지 않으면 인사하지 않고 고객과 눈이 마주쳤을 때 인사한다.
  3. 고객이 약속을 하고 방문했는데 찾는 사람이 부재중이라면 기다리게 한다.
  4. 고객이 방문의 용건을 말하지 않는다면 일단 하던 일에 집중하며 내버려둔다.
  5. 고객이 용건을 말한다면 정중한 태도로 묻고 확인한 후 잘 기억하여 처리한다.
(정답률: 77%)
  • 고객을 맞이하는 태도는 고객이 용건을 말한다면 정중한 태도로 묻고 확인한 후 잘 기억하여 처리하는 것이 옳다. 이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태도이다. 다른 보기들은 고객을 대하는 태도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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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객의 판매결정을 촉구하기 위한 판매기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이 생각을 정리하여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거리를 두고 떨어져서 지켜본다.
  2. 유사한 제품을 비교하도록 유도하여 어느 하나를 택하도록 하는 종결법을 활용한다.
  3. 고객이 그 제품을 갖게 됨으로써 얻게 되는 여러 가지 이점을 안내한다.
  4. 고객이 결정하기 좋게 제품의 이점과 단점을 정리해주어 결정을 도와준다.
  5.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가장 중요한 이익을 요약하여 설명한다.
(정답률: 48%)
  • "고객이 생각을 정리하여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거리를 두고 떨어져서 지켜본다."는 판매기법이 아니라 오히려 고객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가장 옳지 않은 판매기법입니다. 이 방법은 고객에게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으며, 고객이 더 많은 정보와 도움을 원할 때는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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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판매시점정보관리(POS) 시스템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바코드는 슈퍼마켓의 관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안되어 전 산업계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바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 ㉠, ㉡
  2. ㉠, ㉢
  3. ㉠, ㉣
  4. ㉡, ㉢
  5. ㉡, ㉣
(정답률: 65%)
  • - ㉠ : 바코드는 슈퍼마켓 등에서 상품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 ㉢ : 바코드는 광학 판독기를 통해 읽히며, 이를 통해 상품 정보를 컴퓨터에 입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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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서비스의 특성인 무형성, 비분리성, 이질성, 공감성, 소멸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이질성과 관련하여, 구매 전 품질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형적 단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무형성과 관련하여, 서비스 품질을 사전에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종업원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 소멸성과 관련하여, 서비스의 질을 동일하게 유지하기 위해 고객서비스에 대한 매뉴얼 제작이 필요하다.
  4. 비분리성과 관련하여, 서비스는 제공하는 시점에 소비하지 않으면 사라지기 때문에 예약이나 할인 등 수요관리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5. 공감성과 관련하여, 서비스는 대인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서로 다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답률: 35%)
  • 정답은 "공감성과 관련하여, 서비스는 대인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서로 다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입니다.

    서비스의 무형성은 제품과 달리 측정이나 보존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며, 비분리성은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질성은 서비스의 품질이 제공되기 전에는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멸성은 서비스가 제공된 후에는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감성은 서비스가 대인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서로 다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의 요구와 상황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은 서비스 제공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서비스 제공자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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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마케팅믹스는 목표시장 내에 강력한 포지션을 구축하는데 활용되는 전술적 도구들이다. 다음 중 마케팅믹스의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정책(policy)
  4. 유통(place)
  5. 촉진(promotion)
(정답률: 59%)
  • 정책은 마케팅믹스의 요소가 아니다. 마케팅믹스의 요소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다. 정책은 조직의 방향성과 목표를 결정하고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원칙과 규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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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커뮤니케이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이상적인 의사전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의미가 명확해야 한다.
  2. 전달되는 과정에서 수신자에 맞게 내용을 수정·가감하여 더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한다.
  3. 좋은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이라 할지라도 적절한 시기와 시간을 맞추지 못하면 불필요하다.
  4. 커뮤니케이션 횟수가 과한 것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5. 커뮤니케이션은 내용에 대한 관심과 수용 가능성이 있을 때 가치와 능률이 있다.
(정답률: 45%)
  • "전달되는 과정에서 수신자에 맞게 내용을 수정·가감하여 더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이상적인 의사전달을 위해서는 내용이 명확해야 하기 때문이다. 내용을 수정하면서 원래의 의미가 왜곡되거나 모호해질 수 있기 때문에, 내용을 수정하는 것은 수신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단순화하거나 구체화하는 것에 그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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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아래의 내용은 어떤 진열방법에 대한 설명인가?

  1. 수직 진열
  2. 수평 진열
  3. 샌드위치 진열
  4. 라이트업 진열
  5. 전진입체 진열
(정답률: 56%)
  • 이 진열 방법은 상품을 중앙에 진열하고 그 주위에 상품을 적게 진열하는 방법으로, 중앙에 진열된 상품이 더욱 눈에 띄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진열 방법을 "샌드위치 진열"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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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상품 진열이 갖는 서비스적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빠른 시간에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시간절약 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2. 상품 종류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식별 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3. 다른 상품과의 비교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비교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4. 소비자에게 상품의 정보를 알려 주는 정보 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5. 판매되지 않은 물건을 적절한 환경에서 관리하는 보관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
(정답률: 66%)
  • "판매되지 않은 물건을 적절한 환경에서 관리하는 보관서비스의 의미를 갖는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상품 진열의 서비스적 기능이 아닌, 재고 관리의 일부분이다. 상품 진열의 서비스적 기능은 소비자가 상품을 쉽게 찾고 식별하며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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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업원들의 태도로 옳은 것은?

  1. 고객 요구나 문제를 못 본척하며 고객을 피하는 태도
  2. 고객 사정은 고려하지 않고 무뚝뚝하게 대하는 태도
  3. 고객입장보다는 내부규정을 내세우면서 예외를 전혀 인정하지 않고 상식이 통하지 않는 태도
  4. 담당부서가 아니라고 타부서로 안내하거나 고객을 여기 저기로 돌리는 태도
  5. 고객이 다양한 상품을 살펴본 후 특정제품에서 발길을 멈추었을 때 다가가서 설명을 해주는 태도
(정답률: 79%)
  • 고객이 다양한 상품을 살펴본 후 특정제품에서 발길을 멈추었을 때 다가가서 설명을 해주는 태도가 옳은 것은 고객의 관심을 끌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태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고객을 무시하거나 불편을 끼치는 태도이므로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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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글상자에서 점포 레이아웃(Lay-out)의 유형 중 격자형 배치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1. ㉠, ㉡
  2. ㉠, ㉢
  3. ㉡, ㉢
  4. ㉡, ㉣
  5. ㉢, ㉣
(정답률: 39%)
  • 격자형 배치는 가장 일반적인 레이아웃 유형 중 하나로, 제품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하여 직사각형 모양의 격자 형태로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격자형 배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시각적으로도 균형잡힌 느낌을 주어 고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줍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도 격자형 배치가 적용되어 있으며, ㉠은 제품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한 격자형 배치이고, ㉢는 제품을 격자형 배치로 배열하면서도 제품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다양한 크기의 셀을 사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한 격자형 배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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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고객을 대할 때 경청의 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말하는 상대방 쪽으로 상체를 기울이며 관심을 표현한다.
  2. 상대방의 눈을 쳐다보며 대화하고 관심어린 눈빛을 보인다.
  3. 중요한 부분에서는 고개를 끄덕이는 등 반응을 보인다.
  4. 모호한 부분이 있더라도 듣는 것에 집중한다.
  5. 상대방의 입장과 상황을 고려하면서 듣는다.
(정답률: 59%)
  • 고객을 대할 때 경청의 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모호한 부분이 있더라도 듣는 것에 집중한다." 이다. 이는 고객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경청의 자세는 상대방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므로, 모호한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더욱더 집중해서 듣고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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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의 상황에서 불만을 갖고 있는 고객을 응대하는 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객님 너무 오래 기다리셨죠? 대단히 죄송합니다.
  2. 기다리느라 많이 힘드셨죠? 제가 더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3. 길 건너편 다른 은행으로 가시면 이런 기다림은 없으실 겁니다.
  4. 고객님의 불편 충분히 이해합니다. 최선을 다해 처리해드리겠습니다.
  5. 죄송하지만, 월말이다 보니 대기고객이 많습니다. 제가 자세히 응대해 드리겠습니다.
(정답률: 75%)
  • "길 건너편 다른 은행으로 가시면 이런 기다림은 없으실 겁니다."는 다른 은행을 추천하는 것으로,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불만을 더욱 크게 만들 수 있는 기법입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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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광고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대중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합법적이어야 한다.
  2.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전달하여 잠재적 소비자들을 자극해야한다.
  3. 문자, 소리, 그림, 색깔 등을 이용해 메시지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4. 소비자들의 소득, 취미, 구매 동기 등이 서로 다름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제시할 수 밖에 없다.
  5. 광고 매체가 달라지더라도 대중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는 같다.
(정답률: 64%)
  • "광고 매체가 달라지더라도 대중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는 같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광고 매체가 달라지면 대중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도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TV 광고와 인터넷 광고는 대중의 시청 습관과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미치는 효과도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광고 매체를 선택할 때는 대상 대중층의 특성과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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