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유통산업발전법〔시행 2021.1.1.〕〔법률 제17761호, 2020.12.29., 타법개정〕에서 규정한 유통산업시책의 기본방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유통경로에서 중간상이 필요한 이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총거래수 최소의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직장 내에서 준수해야할 양성평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소매업의 유형 중 편의점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소매상과 생산자∙도매상의 상대적 특성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은?
7. 마케팅경로 구성원이 수행하는 기능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일반적인 판매원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매장의 윤리강령 중 시장 및 소비자 지향적인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0. 수직적 유통경로를 도입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소비자기본법〔시행 2019.7.1.〕[법률 제16178호,2018. 12.31., 일부개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소비자안전센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윤리경영의 주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직업윤리의 기본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아래 글상자가 설명하는 경로파워로 옳은 것은?
15. 판매원이 갖추어야할 여러 가지 지식 중 시장지식으로 옳은 것은?
16. 도매상의 기능 중 소매상을 위한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아래의 글상자가 설명하는 소매업 변천이론으로 옳은 것은?
18. 판매원이 가져야 할 올바른 마음가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유통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0. 판매원의 매장 내에서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고객의 구매과정 순서로 옳은 것은?
22. 소비자의 점포 선택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3. 고객응대 전화매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아래 글상자의 ( )안에 들어갈 용어로서 가장 옳은 것은?
25. 고객의 주의를 끌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특선품구역(feature areas)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6. 점포배치 중 격자형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서점에서는 보통 판타지, 로맨스, 여행, 요리, 자기개발, 비즈니스 등 주제별로 부문(sections)을 나누고 관련 서적들을 진열하는데, 이 진열방법의 명칭으로 가장 옳은 것은?
28.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9. 고객을 위한 대기시간 관리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판매촉진 중 소비자 촉진 유형을 모두 고른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31. 고객과 대화를 할 때 종업원의 기본예절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POS(point of sales) 데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바코드 구조 관련 아래 글상자 ㉠, ㉡, ㉢, ㉣에 기재될 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34. 매장계획 시 평면계획과 동선계획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제조업자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구매 후 일정액을 환불해 주는 판매촉진의 기법으로 옳은 것은?
36. 아래 글상자 상품분류 중 편의품과 관련이 있는 상품군을 모두 고른 것은?
37. 상품은 핵심상품, 실체상품, 확장상품 등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 다음 중 확장상품에 해당하는 것은?
38. 전자 플래노그램(electronic planogram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39. 고객관계관리(CRM)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40.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1. 판매담당자가 판매결정(closing the sale) 단계에 취해야 하는 기본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고객을 대하는 종업원의 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판매촉진 방법으로 옳은 것은?
44. 고객이 소매점의 서비스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유형적(tangible) 단서로서 가장 옳은 것은?
45. SERVQUAL 모형에 기반한 판매직원의 서비스 품질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