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서비스 유통경로가 소비재나 산업재 유통경로에 비해 단순한 것은 서비스의 독특한 특성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의 독특한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환경문제에 대한 사회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유통업체들의 활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유통경로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원리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 판매원이 고객가치 증진을 위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실시할 경우 고려해야 할 기본원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중간상은 제조업체와 소비자 사이에 위치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해소해 주는데 이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 판매원이 갖추어야 할 지식 중 시장 지식에 관한 것만을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7.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소매업태의 변천과정과 관련된 이론으로 가장 옳은 것은?
8. 의약품이나 화장품 등을 취급하는 복합점포로서, 건강 및 미용과 관련된 제품들을 주로 판매하기 때문에 H&BC(Health & Beauty Care) shop이라고 부르기도 하는 소매업태로 가장 옳은 것은?
9. 우리나라 소매유통의 최신 트렌드로 옳지 않은 것은?
10. 유통산업의 성장배경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1. 양성평등과 관련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서비스의 품질속성 중 판매원의 복장과 관련성이 높은 개념으로 가장 옳은 것은?
13. 직업인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직업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소매업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개념으로 가장 옳은 것은?
16. 소매업체를 대신해서 공급자가 소매업의 재고관리를 수행하는 공급망관리를 의미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17.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소매업태로 가장 옳은 것은?
18. 매장 내에서 판매원이 지녀야 할 마음가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소비자기본법”(시행 2021.12.30., 법률 제17799호, 2020.12.29., 타법개정)에서 규정한 사업자의 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0. 업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아래 글상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22. 제품믹스는 넓이(width), 길이(length), 깊이(depth)로 결정되는데 다음 중 넓이(width)를 결정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23. 상품의 안전한 취급과 배송을 위한 배송 라벨표시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4. 점포의 혼잡성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고객을 칭찬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화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6. 조명(lighting)은 점포환경관리의 주요 수단의 하나이다. 조명의 용도로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고객이 결정하기 힘들어할 경우 효과적으로 판매를 종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두 가지 대안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하는 결정기법으로 옳은 것은?
28. 제품을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 시연하는 방법을 사용할 경우 주의할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9. 판매원이 매장에서 지녀야 할 기본적인 태도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상품의 분류로 가장 옳은 것은?
31. 소비자가 상품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위치나 개성을 표현하면서 얻을 수 있는 편익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32. 브랜드의 계층구조 중 구형브랜드와 구분해주거나, 품질이 개선된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옳은 것은?
33. 서비스 품질 평가요소 중 판매원의 능력, 지식, 예의 등을 통해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 품질에 대한 믿음과 관련된 것은?
34. 구매시점(point-of-purchase)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점포선택에 영향을 주는 점포속성변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6. 소매업체가 고객의 입점유도와 궁극적인 매출증대를 위해 원가나 일반 판매가보다 훨씬 싸게 책정한 상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37. 서비스관리를 위한 7가지 요소(7P)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동일한 고객에게 연속적으로 수익성이 더 높은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39. 고객이 불만을 제기할 경우의 응대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0. 구매활동을 통해 구매액이 누적됨에 따라 포인트를 제공하여 재구매를 장려하고 보상하는 판매촉진도구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41. 매장 레이아웃 구성의 목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점포의 후방공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푸시(push)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4.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준거집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5. 고객응대 시 발생할 수 있는 컴플레인의 원인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