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아래 글상자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소매업태로 가장 옳은 것은?
2. 편의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효과로 가장 옳은 것은?
4. 기업이 지켜야할 윤리규범과 관련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유통산업발전법(시행 2021.1.1. 법률 제17761호, 2020.12.29., 타법개정)상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6. 도소매업의 유형과 특징에 대한 설명 중에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아래 글상자의 내용 중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고객접촉도를 가지는 업무의 특성을 모두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8. 판매원이 갖추어야 할 시장지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9. 아래 글상자 내용 중 서비스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차원을 모두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0. 텔레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지켜야 할 전화예절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1.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2. 중간상의 존재로 나타나는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최근에 등장한 O2O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상품의 다양성과 구색처럼 취급하는 상품계열에 따른 소매상의 분류 유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소매업의 역할 중 소비자에 대한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판매원이 매장 내에서 수행하는 업무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소매상 발전이론으로 가장 옳은 것은?
19.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유통경로가 창출하는 효용 중 형태효용을 모두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20.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관련이 깊은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상품의 구성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2. 점포의 공간 관리 중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 점포로 끌어들이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23. 판매원이 갖추어야 할 의사소통의 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4. 진실의 순간(MOT: Moments of Truth), 즉 고객접점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식료품점이나 드럭스토어처럼 공간효율성을 강조하는 점포에 적합한 배치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6. 점포 내에서 이루어지는 비가격 판매촉진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고객 불만 처리 시 응대요령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8. 매장에 상품을 진열할 때 유의할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9. 구매시점(POP: Point of Purchase)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고객불만 처리 방법 중 하나인 MTP법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1. 기업의 각 제품에 고유한 브랜드명을 붙여 브랜드별로 서로 다른 세분시장을 목표로 삼을 때 유용한 브랜딩 전략으로 가장 옳은 것은?
32. 포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고객응대 시 사용할 수 있는 설득화법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4. 교차판매에 적합한 상품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35.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36. 매장에서 근무하는 판매원의 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POS(Point of Sales)시스템을 통해 획득한 자료를 활용 가능한 분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39. 서비스의 기본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0.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판매촉진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소매업체의 서비스 회복(service recover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구매 후 자신의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고객의 심리적 불안감을 낮춰주기 위한 사후관리 활동으로 가장 옳은 것은?
44. POS(Point of sales)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5.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교적 일관된 평가, 느낌, 행동성향을 의미하는 고객의 심리적 요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