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소비자가 관심이 있거나 자기의 욕구와 관련되는 자극에는 주의를 더 기울이고, 그렇지 않은 자극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지각의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 유통의 기능 중 유통조성활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청소년보호법(법률 제18550호, 2021.12.7., 일부개정)에서 정한 인터넷게임 제공자가 16세 미만의 청소년 회원가입자의 친권자등에게 고지해야 하는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 전문점의 상품구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서비스품질격차모형(Gap 모형)에서 고객이 기대했던 서비스와 실제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한 격차에 해당하는 것은?
6. 바코드 마킹 기법 중 소스마킹(source mark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양성평등기본법(법률 제18099호, 2021.4.20., 일부개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 도매상의 혁신전략과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의류나 장난감처럼 한 가지 또는 한정된 상품에 전문화된 할인업태로 비용 절감과 저마진 정책을 통해 할인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매업태로 가장 옳은 것은?
10. 고가격 고마진의 백화점에 대해 저가격 저마진의 할인점이 등장하여 경쟁한 결과로 백화점과 할인점의 절충형인 새로운 형태의 소매점으로 진화된다는 소매상 발전이론은?
11.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유통경쟁의 형태로 가장 옳은 것은?
12.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도매상으로 가장 옳은 것은?
13. 생산자와 소비자가 중간상을 거치지 않고 직접 거래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매장 내에서 판매원이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5. 판매예측을 위한 계량적 기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점포 내 구매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7. 판매원이 고객을 응대할 때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사회나 기업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믿고 수행하는 태도와 관련된 직업윤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9. 유통의 필요성 중 변동비우위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20. 유통경로의 본질적인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22. 아래 글상자의 소비자 판매촉진에 대한 설명과 그 종류의 연결이 가장 옳은 것은?
23. 상품의 포장(pack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한 기회를 포착하는 판매원의 대기 자세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5. 고객에게 칭찬을 할 경우 바람직한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6. 불만 고객 응대 시 주의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7. 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8. 고객충성도 관리과정은 기반 구축, 유대 강화, 이탈 방지 등으로 구성된다. 판매원을 활용한 유대 강화의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9.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안전과 품질 확보를 위한 공통사항을 정하고 제품에 대한 정보 제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식품 유형을 분류하는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가공식품의 유형을 분류할 때 고려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효과적인 판매를 위해 판매원이 관리해야 할 요소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1.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고 있는 마케팅전략 요소로 가장 옳은 것은?
32. 매장 내 구매시점(POP) 광고의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서비스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34. 깊고 넓은 상품구색을 갖춘 매장이 가지는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레이아웃의 종류로 가장 옳은 것은?
36. 판매를 위한 디스플레이 및 상품연출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고객응대의 기본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8. 아래 글상자의 거래지향적 판매와 관계지향적 판매에 관한 상대적인 비교 설명 중에서 옳지 않은 것만을 바르게 나열한 것은?
39. 적용 대상이 기존 제품 카테고리인지 아니면 신규 제품 카테고리인지를 기준으로 브랜드전략을 분류하기도 한다. 기존 제품 카테고리의 자사 브랜드가 차지하는 소매점포 매대의 할당면적을 확대하고 싶은 제조업체의 상표전략으로 가장 옳은 것은?
40.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가격할인의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41. 점포 레이아웃의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42. 상품라인의 하향확장이 적합한 상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매장의 공간 구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4.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이 주는 특정한 편익(benefi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45.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