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도매상으로 가장 옳은 것은?
2. 유통경로의 본질적인 기능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유통의 기능 중 유통조성활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 생필품을 판매하는 점포소매상의 분류별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 판매원이 갖추어야 할 상품에 대한 지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유통의 발생 및 진화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다음 중 유통경로 구성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아래 글상자는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9117호, 2022. 12.27., 타법개정) 제2조 정의 내용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9. 고객의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응대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아래 글상자가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소매업체로 옳은 것은?
11. 유통경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사회에서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도덕적 행동기준이라 할 수 있는 윤리적 행동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기준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3. 소매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4. 경로 커버리지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서비스 과정에서 고객참여를 증대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6. 아래 글상자는 청렴기반 윤리규범에 대한 내용이다. 이와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7. 매장에서 근무하는 판매원이 지켜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양성평등과 관련한 사항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청소년보호법(법률 제18550호, 2021.12.7., 일부개정) 제2조 정의 상 청소년출입·고용금지업소로 옳지 않은 것은?
20. 제품의 구색이 넓은 구색에서 전문화된 좁은 구색으로 변화함에 따라 소매업태가 변화하는 것을 지칭하는 소매업태 변천과정에 관한 이론으로 가장 옳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서비스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22. 소매업체는 고객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조명, 색상, 음악, 향기 등을 활용하여 매장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3. 다음 중 고객생애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관리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점포 레이아웃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5. 다음 중 고객의 소리(VOC)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6.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가는 소비자의 대안 평가방법으로 옳은 것은?
27.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28. 아래 글상자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판매촉진 유형으로 옳은 것은?
29. 다음 중 제품관여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기술로 옳은 것은?
31. 다음 중 소비자의 실용적 욕구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다음 중 매장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효과적인 점포 레이아웃의 설계원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4. 다음 중 POP(point of purchasement) 광고의 효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상품의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36.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37. 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여러 제품에 적용되는 브랜드 유형 간의 서열을 브랜드 계층구조(brand hierarchy)라고 한다. 다음 중 브랜드 계층구조에 속하는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다음 중 제조업체가 유통업체에게 사용하는 푸시(Push)전략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점포 혼잡성과 관련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0.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예시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다음 중 소비자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는 SERVQUAL의 5가지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44. 다음 중 PR(Public Re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5. 다음 중 고객 동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