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제품구색이 늘었다 줄었다하는 과정이 되풀이되면서 변화해 간다는 소매업태 변천과정 이론으로 가장 옳은 것은?
2. 얕고 넓은 상품구색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 도매상의 혁신전략과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직업윤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유통의 필요성 중 변동비우위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6.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8. 성희롱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9. 소매업체들이 고객의 욕구 만족과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하는 핵심 의사결정변수들을 의미하는 소매믹스의 구성 요소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소비자가 관심이 있거나 자기의 욕구와 관련되는 자극에는 주의를 더 기울이고, 그렇지 않은 자극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지각의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1. 카테고리킬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2.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유통경쟁의 형태로 가장 옳은 것은?
13. 소비자기본법(법률 제17799호, 2020.12.29., 타법개정) 제21조 기본계획의 수립 등에 포함된 소비자정책의 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14. 유통채널 내 소매업체의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15. 유통산업발전법(법률 제19117호, 2022.12.27., 타법개정) 제16조 체인사업자의 경영개선사항 등에서 체인사업자가 경영개선사항으로 추진하여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판매원의 바람직한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직원이 고객에 대응하는 여러 유형의 MOT(moment of truth: 진실의 순간) 중,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18. 불만족한 고객을 응대할 때 유의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유통경로의 주요 기능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20. 고객의 구체적인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기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서비스의 기본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2. 브랜드에 대해 설명한 아래 글상자의 내용 가운데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3. 제품에 대한 안전과 품질 확보 및 정보제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가공식품의 유형 분류 시 고려하는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상품에 대한 촉진활동은 제조업체나 유통업체가 수행할 수 있다. 유통업체보다는 제조업체에 의한 대규모 촉진활동의 필요성이 높은 소비재의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5.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가격할인의 유형으로 가장 옳은 것은?
26. 상품라인의 하향확장이 가장 적합하지 않은 상황은?
27. 아래 글상자 내용 중 거래지향적 판매와 관계지향적 판매에 관한 비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만을 모두 나열한 것은?
28. 조직의 구매 담당자가 수행하는 역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9. 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아래 글상자의 소비자 판매촉진에 대한 설명과 그 종류의 연결이 가장 옳은 것은?
31. 복수브랜딩(multibrand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고객유지와 관리를 위한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단골고객을 만드는 고객 응대 기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4. 고객의 기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5. 아래 글상자는 매장 공간계획의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매장 공간계획의 수립 과정에 대한 순서로서 가장 옳은 것은?
36. 매장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7. 아래 글상자의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소비자가 인지하는 효용으로 옳은 것은?
38. 언론의 긍정적 관심확보와 호의적인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하여 기업이 다양한 대중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촉진믹스도구로 가장 옳은 것은?
39. 고객생애가치(CLV, customer lifetime valu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40. 유통업체는 다양한 방식으로 자사 서비스품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한다. 서비스 실패 회복을 위한 고객 피드백 수집 방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상품의 특성에 따라 매장 내 상품진열방법은 달라진다. 상품에 따른 적절한 상품진열방법의 연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2. 매장 내 효과적인 상품 배치에 관한 제안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서비스품질 격차(gap) 모형에서 나타나는 각종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의 연결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4. 고객확보를 목적으로 평소 판매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지칭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45. 소비자가 구매결정에 대한 평가를 통해 만족과 불만족을 느끼는 과정을 설명하는 공정성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