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1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1-10)

비서 1급
(2013-11-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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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서실무

1. 다음은 26일부터 3일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Board Meeting에 참석하시는 상사들의 비행기 예약에 관한 비서들의 대화이다. 다음 중 항공 예약업무를 가장 적절하게 한 비서는?

  1. J부사장 비서
  2. D전무 비서
  3. K부사장 비서
  4. L사장 비서
(정답률: 85%)
  • D전무 비서가 가장 적절하게 항공 예약업무를 처리했다. 그 이유는 대화에서 D전무 비서가 상사들의 일정과 비행기 시간표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며, 최종적으로 모든 상사들의 예약을 완료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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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의전예우에 대한 기준 설명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공적 고위직 참석자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장의 서열에 따라 의전예우의 기준으로 삼는다.
  2. 공적 지위가 없는 인사의 경우 전직(前職)을 기준으로 삼는다.
  3. 서로 비슷한 위치의 사람인 경우에는 당사자들간 의견조율을 통하여 예우를 하도록 한다.
  4. 공적 지위가 없는 인사의 경우 연령 또한 의전예우의 기준으로 고려될 수 있다.
(정답률: 72%)
  • "서로 비슷한 위치의 사람인 경우에는 당사자들간 의견조율을 통하여 예우를 하도록 한다."가 가장 부적절한 기준 설명이다. 이유는 의전예우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당사자들간 의견조율만으로 의전예우를 결정하는 것은 일관성이 없을 수 있으며, 공정성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의전예우는 공적 고위직 참석자가 소속되어 있는 기관장의 서열, 공적 지위가 없는 인사의 전직(前職) 또는 연령 등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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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EO의 이미지 관리자로서 비서가 실행할 수 있는 업무의 내용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유명 홍보 전문회사에 CEO의 블로그 개설 및 운영을 의뢰하여 일임, 관리되도록 기획한다.
  2. CEO가 상황, 장소, 시간에 적절한 복장과 외모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필요시 조언을 하도록 한다.
  3. CEO의 대외 스피치 자료와 기고문 등을 저장, 관리하며 사내외 온라인 게시판에 업로딩을 해 놓는다.
  4. CEO의 사회 참여활동을 보좌하며 관련 정보를 수집, 사내 홍보담당자와 지속적으로 공유한다.
(정답률: 50%)
  • "유명 홍보 전문회사에 CEO의 블로그 개설 및 운영을 의뢰하여 일임, 관리되도록 기획한다."가 가장 부적절한 업무이다. 이유는 CEO의 이미지 관리는 비서가 직접 책임져야 할 업무이며, 외부 전문가에게 일임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또한 CEO의 이미지는 회사의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에, 비서가 직접 관리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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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진그룹에 근무하는 비서들은 각각 자신의 스트레스를 토로하며 이를 관리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다음 중 스트레스 관리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김 비서 : 퇴근시간이 너무 늦어서 고민이에요. 일주일에 반 이상은 야근이 있어서 너무 피곤하고 낮 시간에 잠이 오고 그래요. 그래서 요즘 커피를 자주 마시면서 피곤을 잊으려고 하고 있어요.
  2. 정 비서 : 상사께서 자꾸 회계 업무를 주셔서 힘들어요. 잘 모르는 분야라서 다른 분들께 물어보면서 했는데 지난 달부터 퇴근 후 학원에 다니면서 공부하고 있어요.
  3. 황 비서 : 저는 주로 프로젝트 업무를 많이 하고 있는데, 마감일이 다가와야 효율이 올라서 미루어 두었다가 해요.
  4. 박 비서 : 입사한지 한 달 밖에 안 된 신입비서가 일이 많이 서툴러서 같이 일하는 게 힘들어요. 그래서 그냥 단순한 업무 위주로 일하도록 배분하고 있어요.
(정답률: 81%)
  • 정 비서의 스트레스 관리 태도가 가장 적절하다. 그녀는 상사가 자꾸 회계 업무를 주어서 힘들다는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원에 다니며 공부하고 있다. 이는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아 노력하는 태도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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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세계전문비서협회에서 공표한 윤리강령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비서의 계속적인 근무, 급여 그리고 승진에 관련되는 결정은 비서의 전문지식, 능력, 경험, 그리고 업무성과에 따라 보상되어져야 한다.
  2. 비서는 직장에 있어서 성별, 신조, 나이로 인한 불이익이나 위협의 경우에 항의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부처에 알리도록 한다.
  3. 비서는 비서직과 비서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권위, 지위, 그리고 능력뿐만 아니라 비서직의 표준을 유지, 향상시키기 위하여 노력한다.
  4. 상사에 대한 충성심과 회사에 대한 애사심을 갖도록 하여 상사의 편에서 자신을 앞세우기보다는 상사가 돋보이 도록 앞세우는 태도를 지닌다.
(정답률: 42%)
  • 상사에 대한 충성심과 회사에 대한 애사심을 갖도록 하여 상사의 편에서 자신을 앞세우기보다는 상사가 돋보이 도록 앞세우는 태도를 지닌다.

    해설: 세계전문비서협회에서 공표한 윤리강령의 내용은 비서의 전문성과 업무수행에 관한 것이며, 성별, 신조, 나이로 인한 차별과 같은 사회적 이슈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상사에 대한 충성심과 회사에 대한 애사심을 갖는 태도는 윤리강령의 내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는 개인적인 가치관이나 조직문화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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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여행사 직원과의 전화내용 중 밑줄 친 부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류 할증료: 유가가 비싸졌을 때 유가 상승분을 일정 승객에게 부담하는 것
  2. open ticket: 귀국 날짜를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고 예약 한 항공권
  3. code share: 항공사간 협정으로 출발편 승객은 갈아탈시 제휴 항공사의 노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4. stop over: 최종 목적지 도착 이전의 중간 기착지로서 24시간 이내 공항에서 체류함
(정답률: 53%)
  • "유류 할증료: 유가가 비싸졌을 때 유가 상승분을 일정 승객에게 부담하는 것"이라고 설명한 것이 틀린 것이다. 유류 할증료는 항공권 가격에 유가 상승분을 추가하여 부과하는 요금이며, 일정 승객에게 부담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승객이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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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런던지사소속 팀장 Ian Poulter란 사람이 한국에 휴가차 입국하며 한국지사를 한번 방문해 보고 싶다고 연락을 해 왔다. 상사는 마침 출장으로 부재 중이며 비서에게 대리 접견을 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Ian을 맞이하는 비서의 태도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사내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하여 런던지사 직원의 방문을 직원들에게 미리 공지한다.
  2. 한국지사의 기념품을 미리 준비하여 방문시 전달하도록한다.
  3. 상사가 부재중 이므로 직원회의를 상사 대신 소집하여 서로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계획한다.
  4. 방문한 Ian에게 회사를 안내해 주며 설명해 준다.
(정답률: 72%)
  • "상사가 부재중 이므로 직원회의를 상사 대신 소집하여 서로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계획한다."는 비서가 일방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것이며, 상사의 결정권을 무시하는 것이므로 부적절한 태도이다.

    "사내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하여 런던지사 직원의 방문을 직원들에게 미리 공지한다."는 직원들에게 방문을 미리 알리고 준비할 시간을 주는 적절한 태도이다.

    "한국지사의 기념품을 미리 준비하여 방문시 전달하도록한다."는 방문자를 대하는 예의를 갖추는 적절한 태도이다.

    "방문한 Ian에게 회사를 안내해 주며 설명해 준다."는 방문자를 대하는 예의를 갖추는 적절한 태도이다.

    따라서, 정답은 "상사가 부재중 이므로 직원회의를 상사 대신 소집하여 서로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계획한다."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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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한국지사에 방문한 Ian Poulter가 회의실에서 잠시 자신의 업무수행이 가능한지를 문의한다. 현재는 공실이나 1시간 후 인력관리실의 회의가 재개될 것이며 회의실에는 인력관리실의 회의자료가 책상 위에 놓여있고 화이트보드에는 회의내용이 기재되어 있다. 이에 대한 비서의 대응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인력관리실 소속 회의실 사용자들에게 이후 일정 재확인 및 타인이 잠시 공간이용이 가능한지를 문의해 본다.
  2. Ian이 회의탁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의자료들을 임의 로 한 곳으로 정리해 둔다.
  3. Ian에게 방문 전 미리 예약하지 않았으므로 회의실 사용은 어려우나 필요하다면 현재 부재중인 상사의 집무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달한다.
  4. 이후 회의를 위해 화이트보드에 기재된 내용은 일단 깨끗이 지워놓도록 한다.
(정답률: 81%)
  • 정답: "인력관리실 소속 회의실 사용자들에게 이후 일정 재확인 및 타인이 잠시 공간이용이 가능한지를 문의해 본다."

    이유: 이 대응 방법은 Ian이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한 높이면서도, 다른 회의실 사용자들의 일정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회의자료를 정리해두는 것은 Ian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화이트보드에 기재된 내용을 지우는 것은 다른 회의실 사용자들이 혼란스러워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Ian에게 다른 공간을 제공하는 것은 회의실이 이미 예약되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최선의 대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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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직장 내 대인관계 관리를 위한 비서의 자세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사내 여러 집단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노조에 가입하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2. 일반 직원들의 상사의 신상에 대한 궁금증을 일부 답변해 줌으로써 상사와 직원간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사내 비상연락망을 항상 지참하면서 긴급한 정보수집에 관심을 기울인다.
  4. 비서로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사내에 고민을 들어줄 수 있는 다수의 멘토를 선택해 둔다.
(정답률: 67%)
  • 직장 내 대인관계 관리를 위한 비서의 자세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사내 비상연락망을 항상 지참하면서 긴급한 정보수집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는 비서가 긴급한 상황에서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직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하여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비서가 사내 여러 집단들을 파악하고 노조에 가입하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대인관계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긴급한 상황에서는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비서는 긴급한 상황에 대비하여 사내 비상연락망을 항상 지참하고 정보수집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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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김홍철사장은 아시아태평양지역 마케팅 회의에서 한국시장 매출현황 및 마케팅 경영전략에 대해 프레젠테이션을 할 예정이다. 한진영 비서의 준비 업무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10번 공통지문 문제)

  1.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상사의 노트북에 저장하고 실행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한다.
  2. 인쇄물 제작용 파일은 준비 시간을 고려하여 인쇄 담당자에게 미리 전송하도록 한다.
  3. 비상시를 대비하여 호텔 예약 담당자에게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전송하여 보관하도록 한다.
  4. 발표용 파일은 파워포인트 파일은 물론 관련 동영상, 폰트 파일을 포함하여 호주 지사 담당자에게 미리 보내도록 한다.
(정답률: 74%)
  • 비상시를 대비하여 호텔 예약 담당자에게 프레젠테이션 파일을 전송하여 보관하도록 하는 것은 발표 당일 노트북이나 USB 등을 분실하거나 고장이 났을 때 대처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발표자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도 발표를 진행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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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한빛상사의 신입비서인 정서연 비서는 조직과 직무에 신속히 적응하고 비서로서의 직무수행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한다. 정 비서가 직무를 통한 자기개발을 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문서 작성시 문서의 작성의도와 내용을 이해하고 예상되는 업무처리절차 등을 생각해본다.
  2. 상사에게 오는 모든 우편물을 개봉하고 정리하며 내용을 이해하고 답변을 연결해 봄으로써 업무의 진행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3. 조직내 문제에 대하여 상사는 어떠한 기준에서 결정을 내리는가를 살펴보고 다양한 각도로 분석해 보는 습관을 키운다.
  4. 지금까지 계속해오던 방법이나 전임비서의 업무수행 방식에서 벗어나서 생각해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본다.
(정답률: 69%)
  • "상사에게 오는 모든 우편물을 개봉하고 정리하며 내용을 이해하고 답변을 연결해 봄으로써 업무의 진행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가 가장 적절치 않은 방법이다. 이는 비서의 업무 중 하나이지만, 자기개발을 위한 방법으로는 부적절하다. 이 방법은 업무의 진행상황 파악에 도움이 되지만, 비서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 자기개발을 위한 방법으로는 "문서 작성시 문서의 작성의도와 내용을 이해하고 예상되는 업무처리절차 등을 생각해본다.", "조직내 문제에 대하여 상사는 어떠한 기준에서 결정을 내리는가를 살펴보고 다양한 각도로 분석해 보는 습관을 키운다.", "지금까지 계속해오던 방법이나 전임비서의 업무수행 방식에서 벗어나서 생각해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본다." 등이 있다. 이들은 비서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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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은 AC Korea 정태성 사장에게 온 초청장이다. 다음의 행사와 같은 파티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최자와 주빈이 함께 입구에서 손님을 맞으며 이를 리시빙 라인(receiving line)이라고 한다.
  2. 리시빙 라인의 위치는 문 밖에서 보아 왼쪽이며 순서는 호스트, 호스티스, 주빈, 주빈의 부인 순이다.
  3. 리시빙 라인 앞쪽에는 안내인이 있어 손님을 호스트에게 안내해 소개한다.
  4. 주최자의 연설이 있을 경우 참석한 사람들은 대화를 중단하고 인사말을 하는 중앙 무대를 향해 경청하는 것이 예의이다.
(정답률: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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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비서의 회의관련 업무처리의 유의사항을 지적한 것이다.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옵서버는 회의의 정식 구성원이 아니므로 회의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구성원의 뒤에 앉게 한다.
  2. 회의장 구석에 전화를 설치하여 회의 참석자가 회의 중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3. 음료를 낼 때는 노크 없이 들어가서 프레젠테이션 화면 반대쪽 동선으로 서열 순서에 따라 낸다.
  4. 비서가 회의 결과와 경과를 기록하는 경우에 녹음기를 이용하여 발언자의 발언내용을 녹음해 두는 것이 편리하다.
(정답률: 72%)
  • "음료를 낼 때는 노크 없이 들어가서 프레젠테이션 화면 반대쪽 동선으로 서열 순서에 따라 낸다."가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이다. 이유는 회의 중에는 집중력을 유지해야 하며, 음료를 낼 때는 노크를 하고 들어가서 참석자들의 집중력을 방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회의장 구석에 전화를 설치하여 회의 참석자가 회의 중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회의 중에 전화를 받는 것은 매우 불쾌한 상황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이 항목이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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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상사의 출장준비를 위한 강은주비서의 관련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15번 공통지문 문제)

  1. 여권만료일을 확인하고 비자를 신청하였다.
  2. 숙박은 이동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회의가 열리는 호텔로 예약하였다.
  3. 프레젠테이션자료를 노트북에 저장하고 만약을 위해 USB에 다시 저장하여 별도로 준비하였다.
  4. 고액권과 소액권을 섞어 필요한 금액으로 환전하였다.
(정답률: 33%)
  • "고액권과 소액권을 섞어 필요한 금액으로 환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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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서실에 새로 들어온 후배 비서는 업무도 서툴고 비서업무의 특성상 출퇴근이 불규칙한 부분이나 야근에 곧잘 불만을 노골적으로 토로한다. 선배 비서로서 후배를 조직에 적응시키기 위한 적절한 행동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현실적인 이해를 하도록 한다.
  2. 업무매뉴얼을 통해 체계적인 지도를 한다.
  3. 초기에는 서툰 일에 대해 업무를 맡기기 보다는 일상적인 업무를 주로 하게 한다.
  4. 잘한 일에 대해서는 공개적인 칭찬을 하며 실수에 대해서는 여러 사람의 면전이 아닌 곳에서 주의를 준다.
(정답률: 45%)
  • "초기에는 서툰 일에 대해 업무를 맡기기 보다는 일상적인 업무를 주로 하게 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다. 이유는 후배 비서가 업무에 서투르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서툰 일에 대해 지도하고 가이드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적인 업무만 맡기면 후배 비서는 성장할 기회를 놓치게 되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와 역량이 부족한 상태로 오랜 기간 일하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초기에는 서툰 일에 대해 업무를 맡기면서 지도하고 가이드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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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은 세한전자 김미경 비서가 거래처 임원의 부친상에 조문가는 상사를 위해 준비한 경조금 단자이다. 단자의 올바른 표기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ㄱ) 賻儀
  2. (ㄴ) 三十萬
  3. (ㄷ) 謹上
  4. (ㄴ) 護喪所入納
(정답률: 35%)
  • 단자의 올바른 표기법은 "(ㄱ) 賻儀", "(ㄴ) 三十萬", "(ㄷ) 謹上", "(ㄹ) 護喪所入納" 이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ㄹ) 護喪所入納"이다. 이유는 이 부분은 조문을 받은 가족이 장례식을 치르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인데, 이는 거래처 임원의 부친상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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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상사가 단기 해외 출장 중 택시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노트북을 분실하게 되었다. 이를 처리하는 과정으로 아래 보기에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택시 영수증을 확인하여 기사나 택시회사의 연락처를 파악, 분실물을 추적해 본다.
  2. 회사에서 단체가입 된 손해보험 및 여행자 보험의 약관을 확인하여 보상가능 여부를 확인해 본다.
  3. 상사가 체류하는 숙박시설로 새로운 노트북을 해외특급 우편을 통해 발송하도록 한다.
  4. 사내 정보관리부서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상황을 보고하고 정보보호 및 노트북 관리규정을 확인, 대처한다.
(정답률: 70%)
  • "상사가 체류하는 숙박시설로 새로운 노트북을 해외특급 우편을 통해 발송하도록 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노트북 분실로 인한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노트북을 발송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대신, 사내 정보관리부서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상황을 보고하고 정보보호 및 노트북 관리규정을 확인하여 대처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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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바쁜 상사들은 은행 관련 업무를 비서가 관리하고 처리하도록 위임하는 경우가 많다. 올바른 은행 업무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신용카드 매출전표와 명세서의 내역 확인이 끝나면 명세서는 폐기해도 된다.
  2. 대금 지불이 상사 예금 구좌에서 직접 계좌이체 되는 경우 미리 잔고를 확인해 둔다.
  3. 상사의 소액 현금관리 금전출납부에 반드시 기입하며 영수증은 잘 보관한다.
  4. 보험료가 미납되지 않도록 티클러 파일이나 B/F 파일을 적절하게 이용하도록 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신용카드 매출전표와 명세서의 내역 확인이 끝나면 명세서는 폐기해도 된다." 이다. 이유는 명세서는 회계적인 증빙서류로서, 장부에 기록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세서는 폐기하지 않고 보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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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경영일반

19. 조직의 방향을 설정하는 사명(mission), 전략(strategy), 목표(goal)에 관련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조직이 근본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사명(mission)이라고 한다.
  2. 조직이 운영되는 상황에서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인 계획, 즉 전략(strategy)이 필요하다.
  3. 전략이나 사명과 관련하여 각 팀원들이 달성해야 하는 일들과 이의 달성 기간을 나타내는 개별적이고 운영적인 목표(goals)가 있어야 한다.
  4. 사명이나 전략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환경이나 상황의 변화를 반영하여 변경되어야 하지만, 목표는 장기적으로 변경되지 않는 것이 좋다.
(정답률: 54%)
  •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목표(goal)"이다.

    사명과 전략은 조직의 방향성과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며, 목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일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사명과 전략은 상황에 따라 변경되어야 하지만, 목표는 장기적으로 변경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즉, 사명과 전략은 조직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목표는 그 방향성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일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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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기업의 경영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경제환경, 사회환경, 기술환경 등은 기업환경 중 미시적·직접적 환경에 속한다.
  2. 경영자들이 주목하는 경제적 환경요인으로는 GNP나 GDP 성장률이 기본적인 경제지표로 활용되며, 이자율, 환율, 세율, 생산/투자/고용/소비지표 등이 많이 활용된다.
  3. 기업내부의 조직문화, 조직의 역사 등도 조직경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직내부환경도 환경으로 본다.
  4. 과업환경은 경영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고객·공급자·경쟁자 등으로 구성된다.
(정답률: 50%)
  • "경제환경, 사회환경, 기술환경 등은 기업환경 중 미시적·직접적 환경에 속한다." 이 설명은 올바르다. 경제, 사회, 기술 환경은 기업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환경이기 때문에 미시적인 환경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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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창업과 관련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창업을 하는 이유는 수익, 독립성, 기회, 도전 때문이다.
  2. 소규모 창업이란 소규모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3. 엔젤 투자자는 기업이 공개되기 전에 사업성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기관 투자자를 말한다.
  4. 벤처 캐피털리스트는 사업지분의 일부를 받는 조건으로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 주는 개인이나 회사를 말한다.
(정답률: 48%)
  • "엔젤 투자자는 기업이 공개되기 전에 사업성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기관 투자자를 말한다."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다른 보기들과 달리 엔젤 투자자가 기관 투자자라는 표현이 들어가 있어서 약간 부적절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엔젤 투자자는 개인이나 그룹으로서, 창업 초기 단계에서 사업성이 높은 기업에 자금을 투자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은 대개 자신들이 경험하거나 관심을 가지는 분야의 기업에 투자하며, 이를 통해 창업자들에게 자금과 경영 노하우를 제공하며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엔젤 투자자는 벤처 캐피털리스트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보다 초기 단계에서의 투자를 주로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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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전자상거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해 상품을 사고 팔거나 서비스를 주고받는 시장이다.
  2. 기업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경영을 추구할 수 있다.
  3. 전자상거래의 유형 중 B2B는 기업이 소비자를 상대로 거래하는 것이다.
  4. 전자상거래는 온라인 거래로서 시간의 제약이 없다는 특징이 있다.
(정답률: 74%)
  • "전자상거래의 유형 중 B2B는 기업이 소비자를 상대로 거래하는 것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B2B는 기업 간 거래를 의미하며, B2C는 기업이 소비자를 상대로 거래하는 것이다.

    따라서, B2B는 기업 간 거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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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중 노사관계와 노동조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 노동조합(general union)이란 같은 직종이나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노동자가 결성하는 노동조합을 말한다.
  2. 노사관계는 넓은 범주로는 국가적 수준에 있어서의 노동운동 또는 노동문제까지 포함한다.
  3. 우리나라는 노동조합의 가입방식 중 오픈 샵(open shop)의 형식을 많이 채택하고 있으며, 이는 노동조합에 가입한 조합원뿐만 아니라 노동조합에 가입하지 않은 노동자도 임의로 채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4. 기업별 노동조합(company union)이란 같은 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가 결성하는 노동조합을 말한다.
(정답률: 37%)
  • "노사관계는 넓은 범주로는 국가적 수준에 있어서의 노동운동 또는 노동문제까지 포함한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노사관계는 기업 내에서 노동자와 사업주 간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것으로, 국가적 수준의 노동운동이나 노동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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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중 주요 재무비율의 계산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당좌비율=당좌자산/유동부채
  2. 부채비율=부채총액/자기자본
  3. 이자보상비율=영업이익/지급이자
  4. 매출채권회전율=매출액/자기자본
(정답률: 33%)
  • "매출채권회전율=매출액/자기자본"은 매출채권 회전율을 계산하는 공식이 아닙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은 "매출액/평균매출채권"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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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중 경영통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기업경영에 있어서 통제활동은 상황에 따라 경영의 모든 프로세스가 대상이 될 수 있다.
  2. 통제활동은 기준설정, 산출측정, 비교평가의 세 단계를 거친다.
  3. 인력의 통제는 필요한 자격을 갖춘 인력을 필요한 숫자 만큼 필요한 곳에 공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4. 재무자원통제란 회사운영에 들어가는 운영비 지출을 사후에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46%)
  • 인력의 통제는 경영통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다.

    재무자원통제란 회사운영에 들어가는 운영비 지출을 사후에 통제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회사의 재무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예산 수립과 비교, 분석 등을 통해 효율적인 자원 활용을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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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기업의 결합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콤비나트(기업집단)란 법률적으로 독립해 있는 몇 개의 기업이 출자 등을 통한 지배종속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기업결합체이다.
  2. 트러스트(기업합동)란 법률상 뿐 아니라 경영상 내지 실질적으로 완전히 결합된 기업결합 형태로서 일반적으로 거액의 자본을 고정설비에 투하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에 이러한 형태가 많다.
  3. 조인트벤처(공동출자회사)란 자국의 기업이 외국회사와 공동출자하여 회사를 설립하고 외국기술을 도입하여 이익의 획득을 도모하고 손익을 공동 분담하는 형태이다.
  4. 카르텔(기업연합)이란 동종 또는 유사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경쟁을 줄이기 위해 협약하는 형태이다.
(정답률: 36%)
  • "트러스트(기업합동)란 법률상 뿐 아니라 경영상 내지 실질적으로 완전히 결합된 기업결합 형태로서 일반적으로 거액의 자본을 고정설비에 투하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에 이러한 형태가 많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콤비나트는 독립적인 기업들이 출자 등을 통해 결합하는 형태이고, 조인트벤처는 자국과 외국 기업이 공동 출자하여 회사를 설립하는 형태이며, 카르텔은 동종 또는 유사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이 협약하여 경쟁을 줄이는 형태이다. 이와 달리 트러스트는 법률상과 경영상 모두 완전히 결합된 형태로, 자본을 고정설비에 투자하는 기업들이 이러한 형태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다른 결합 형태와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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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기업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합명회사는 유한책임을 지는 사원들로 구성된 회사로, 회사의 채무에 대해서 사원들이 유한책임을 지기 때문에 서로 간에 신뢰와 신용이 전제되어야 한다.
  2. 합자회사는 사업의 경영은 무한책임사원이 하고, 유한책임사원은 자본을 제공하여 사업에서 생기는 이익의 분배에 참여하는 조직형태이다.
  3. 유한회사는 사원이 회사에 대하여 출자금액을 한도로 책임을 질 뿐, 회사 채권자에 대하여 아무 책임도 지지 않는 사원으로 구성된 회사이다.
  4. 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 등은 사원들의 책임 정도에 따라 구분되는 기업형태이다.
(정답률: 49%)
  • "합명회사는 유한책임을 지는 사원들로 구성된 회사로, 회사의 채무에 대해서 사원들이 유한책임을 지기 때문에 서로 간에 신뢰와 신용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 설명은 가장 적절한 것이다. 합명회사는 사원들이 모두 책임을 지기 때문에 서로 간에 신뢰와 신용이 중요하다.

    간단명료한 설명: 합명회사는 모든 사원이 책임을 지는 회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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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중 동기부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의 관점에서 동기부여는 목표달성을 위한 종업원의 지속적 노력을 효과적으로 발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2. 동기부여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대체로 결핍욕구 → 욕구 충족 수단의 모색 → 목표지향적 행위 → 성과 → 보상과 벌 → 종업원에 의해 재평가된 결핍욕구 등이다.
  3.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에 따르면 임금수준이 높아지면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
  4. 브룸의 기대이론에 따르면, 유의성은 결과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동기를 유발시키는 힘 또는 가치를 뜻한다.
(정답률: 40%)
  •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에 따르면 임금수준이 높아지면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은 만족 요인과 불만족 요인으로 나누어 직무 만족도와 불만족 요인을 분석하는 이론이다. 만족 요인은 직무 자체에서 오는 성취감, 인정, 자기개발 등이며, 불만족 요인은 직무 환경에서 오는 임금, 조직문화, 업무조건 등이다. 따라서,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에서는 임금수준이 직무 만족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은 아니다.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에 따르면 임금수준이 높아지면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의 이유는 간단하게 말하면, 허즈버그는 임금이 불만족 요인에 해당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즉, 임금이 만족 요인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임금이 높아지더라도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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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해외사업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법적 특성 등이 있다.
  2. 해외사업을 할 때에는 해당국가의 문화, 사회적 특징을 존중하고 인정해야 한다.
  3. 해외사업의 유형에는 해외 아웃소싱, 수출, 라이센싱, 해외직접투자 등이 있다.
  4. 해외 아웃소싱은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권리를 해외 파트너에게 위양해 주고 일정한 사용료를 받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정답률: 59%)
  • 해외 아웃소싱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을 해외 파트너에게 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설명이 더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해외 아웃소싱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을 해외 파트너에게 위탁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권리를 해외 파트너에게 위양해 주고 일정한 사용료를 받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해외 아웃소싱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을 해외 파트너에게 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간단명료한 설명: 해외 아웃소싱은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권리를 해외 파트너에게 위양해 주고 일정한 사용료를 받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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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채권과 채무를 대등액으로 소멸시키는 것을 상계라 한다.그렇다면 상계권을 행사하는 자가 가지고 있는 채권을 지 칭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1. 자동채권
  2. 수동채권
  3. 금전채권
  4. 상사채권
(정답률: 20%)
  • 정답: 자동채권

    자동채권은 상계권을 행사하는 자가 이미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채권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예를 들어, A가 B에게 1억 원을 빌려주고, B가 A에게 5천만 원을 빌려준 경우, A는 자동적으로 상대방인 B에 대한 5천만 원의 채권을 가지게 된다. 이후 A와 B가 상계를 행사하면 A는 B에게 1억 원을 받지 않아도 된다.

    수동채권은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채권을 상계권 행사 전에 별도로 양도받아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금전채권은 돈을 받을 수 있는 채권을 의미한다.

    상사채권은 상사간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채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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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사업부제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업부제는 제품별, 지역별 또는 시장별 사업부로 분화되어 형성되는 조직구조이다.
  2. 사업부제의 이점으로는 의사결정 합리화, 책임체제와 관리책임자의 업적측정의 명확화 등이 있다.
  3. 단점은 공통비의 증대 및 사업부별 이기주의에 의한 회사 전체의 이익희생 등이 있을 수 있다.
  4. 사업부제 조직은 신제품 개발, 상품화 계획, 대형 프로젝트 및 플랜트 수주 등과 같은 특정과제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창설되며 과제가 달성되면 해산하는 방식을 반복한다.
(정답률: 48%)
  • 사업부제 조직은 특정과제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창설되며 과제가 달성되면 해산하는 방식을 반복하는 조직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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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의사결정 모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상황적응모형에 따르면 의사결정 참여자들 간에 목표 내용에 관한 합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경우에 카네기 모형이 적합하다고 하였다.
  2. 카네기 모형에 따르면 조직 수준의 의사결정은 많은 관리자가 연관되어 있고 최종 선택은 조직의 목표와 문제의 우선순위에 대해 합의하는 관리자들의 협력체로서의 연합에 기초한다고 주장했다.
  3. 쓰레기통 모형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유동성이 심할 때의 의사결정 유형이다.
  4. 카네기 모형은 문제가 정형화된 경우 조직이 토의와 협상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하였다.
(정답률: 19%)
  • "쓰레기통 모형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유동성이 심할 때의 의사결정 유형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카네기 모형은 문제가 정형화된 경우 조직이 토의와 협상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주장한다. 즉, 조직 내에서 목표와 문제의 우선순위에 대해 합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상황적응모형에 따르면 의사결정 참여자들 간에 목표 내용에 관한 합의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경우에 카네기 모형이 적합하다고 한다. 즉, 의사결정 참여자들이 목표에 대해 합의를 이루고 나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카네기 모형에 따르면 조직 수준의 의사결정은 많은 관리자가 연관되어 있고 최종 선택은 조직의 목표와 문제의 우선순위에 대해 합의하는 관리자들의 협력체로서의 연합에 기초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쓰레기통 모형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유동성이 심할 때의 의사결정 유형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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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마케팅활동에서 주로 사용되는 STP(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성공적인 포지셔닝으로 생기는 제품포지션은 표적시장으로 삼은 세분시장에서 그 제품이 갖는 절대적 위치라고할 수 있다.
  2. 기업은 미래의 수요예측을 통해서 제품이 진입해야 할 시장을 특성에 따라 나누는 시장세분화를 해야 한다.
  3. 세분시장의 매력도, 세분시장에서 가질 수 있는 경쟁우위,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기업문화와의 적합성은 표적 시장 선정에 고려되는 중요한 기준이다.
  4. 표적시장 선정과 포지셔닝을 통해 표적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할 수 있다.
(정답률: 45%)
  • "기업은 미래의 수요예측을 통해서 제품이 진입해야 할 시장을 특성에 따라 나누는 시장세분화를 해야 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STP 전략에서 시장세분화는 매우 중요한 단계 중 하나이지만, 이것이 전략의 전부는 아닙니다.

    "성공적인 포지셔닝으로 생기는 제품포지션은 표적시장으로 삼은 세분시장에서 그 제품이 갖는 절대적 위치라고할 수 있다."라는 설명은 제품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세분시장의 매력도, 세분시장에서 가질 수 있는 경쟁우위,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기업문화와의 적합성은 표적 시장 선정에 고려되는 중요한 기준이다."는 표적 시장 선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표적시장 선정과 포지셔닝을 통해 표적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할 수 있다."는 STP 전략의 목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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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유 무역 협정(FTA: Free Trade Agreement)은 둘 또는 그 이상의 나라들이 상호간에 수출입 관세와 시장점유율 제한 등의 무역 장벽을 제거하기로 약정하는 조약이다.
  2. 국가 간의 자유로운 무역을 위해 무역 장벽, 즉 관세 등의 여러 보호 장벽을 철폐하는 것이다.
  3. 자유로운 상품거래와 교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자국의 취약산업의 붕괴 우려 및 많은 자본을 보유한 국가가 상대 나라의 문화까지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논란의 여지가 있다.
  4. 상호간 관세는 폐지하며, 협정국 외의 다른 나라에 대한 관세도 동일하게 설정해야 하므로 관세 동맹과 유사한 협정이다.
(정답률: 47%)
  • "상호간 관세는 폐지하며, 협정국 외의 다른 나라에 대한 관세도 동일하게 설정해야 하므로 관세 동맹과 유사한 협정이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관세 동맹과 유사한 협정이 아니라, 오히려 관세 동맹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관세 동맹은 일정한 관세율을 유지하며, 제3국에 대해서는 동일한 관세율을 적용하는 것이지만, FTA는 협정국 간에는 관세를 폐지하고, 제3국에 대해서는 각각 다른 관세율을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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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략 경영의 과정 및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시장침투(market penetration) 전략은 기존제품을 새로운 시장에 출시하여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려는 전략이다.
  2. SWOT 분석은 외부환경의 기회 및 위협 요소와 내부자원의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여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사용한다.
  3. 전략통제란 기대되는 성과와 실현된 성과를 비교하고 목적에서 이탈된 부분을 수정하는 전략 경영의 과정이다.
  4.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은 기업이 취급하는 여러 사업을 전략 단위로 파악하여 사업단위별로 성장시킬 것인지 혹은 포기할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경영전략의 유형이다.
(정답률: 30%)
  • 시장침투 전략은 이미 기존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 해당 시장에서 더 많은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략 경영의 과정이나 유형에 대한 설명이지만, 시장침투 전략은 새로운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시장에서 더 많은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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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최근 지식자산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지식경영이 기업경영의 중요한 관심이 되고 있다. 다음 중 지식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지식경영은 형식적 지식을 기업 구성원에게 구체화시킬수 있는 암묵적 지식으로 전환하여 지식자산을 공유시키는 경영방식이다.
  2. 지식전환 중 표출화과정은 형식지에서 형식지로 지식을 변화하는 과정으로 문서나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내용을 학습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3. 지식을 외부에서 획득하는 수단으로는 구매, 전략적 제휴, 아웃소싱, 벤치마킹 등이 있다.
  4. CFO는 기업의 지식경영을 총 책임지는 최고위급 경영자로서 지식경영을 위한 정보기술적 인프라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40%)
  • "지식경영은 형식적 지식을 기업 구성원에게 구체화시킬수 있는 암묵적 지식으로 전환하여 지식자산을 공유시키는 경영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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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결제의 유형별 장단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온라인 자금이체는 금융기관 측면에서 시스템 구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2. 신용카드는 금융기관 측면에서 시스템 구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3. 전자수표는 정부 측면에서 무자료거래 등 탈루소득을 방지한다는 장점이 있다.
  4. 전자화폐는 인식부족에 의한 단기적 활용도 저하로 수요감소 가능성이 있다.
(정답률: 19%)
  • "전자화폐는 인식부족에 의한 단기적 활용도 저하로 수요감소 가능성이 있다."는 전자화폐의 단점을 설명한 것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전자수표는 정부 측면에서 무자료거래 등 탈루소득을 방지한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는 전자수표가 익명성이 없고 거래 내역이 기록되기 때문에 불법적인 자금세탁 등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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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금융기관 간에 영업활동 과정에서 남거나 모자라는 자금을 30일 이내의 초단기로 빌려주고 받는 경우에 적용되는 금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CD금리
  2. 콜금리
  3. 리보금리
  4. 국공채 금리
(정답률: 37%)
  • 콜금리는 금융기관들이 자금을 빌려주고 빌려받는 경우에 적용되는 금리로, 일반적으로 30일 이내의 초단기 자금 대출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설명하는 상황에 가장 적합한 정답은 콜금리입니다. CD금리는 채권 발행자가 발행한 채권의 이자율, 리보금리는 대출금리의 기준이 되는 금리, 국공채 금리는 국가나 공공기관이 발행한 채권의 이자율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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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무영어

39. Which of the following sets is the most appropriate for the blank ⓐ,ⓑ,ⓒ and ⓓ? (순서대로 ⓐ, ⓑ, ⓒ, ⓓ)

  1. beverages - entreˈte - appetizers - rare
  2. beverages - entreˈte - desert - appetizers
  3. beverages - appetizers - entreˈte - medium well
  4. beverages - desert - entreˈte - medium rare
(정답률: 50%)
  • The image shows a menu with four categories: beverages, appetizers, entreˈte (main course), and cooking preference. The most appropriate set for the blank would be "beverages - appetizers - entreˈte - medium well" because it follows the logical order of a typical meal, starting with drinks, then appetizers, followed by the main course (entreˈte), and ending with the preferred cooking temperature. The other sets either have items out of order or include a dessert instead of the main cour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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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Read four sets of dialogues and choose one which does not match each other.

  1. A: I'm looking for Mr. Simpson's office. I was told that it is on this floor.
    B: I'm sorry, but his office moved to the third floor.
  2. A: Could you tell me where the restroom is?
    B: Turn right at the end of the hall, you can't miss it.
  3. A: Mr. Jacobs is expecting you in his office.
    B: I'm not sure whether I can reach his expectation or not.
  4. A: May I ask the nature of your visit?
    B: I'd like to show Mr. Carter our new products.
(정답률: 42%)
  • The dialogue that does not match the others is "A: May I ask the nature of your visit?
    B: I'd like to show Mr. Carter our new products." as it is about the purpose of the visit, while the others are about directions or expect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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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Read the dialogue below and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1. A boss is going to create a sales report by this week.
  2. A secretary will finish preparing survey questionnaires by this Friday.
  3. A Secretary will call Ms. Smith to make an appointment.
  4. A Boss would like to meet Ms. Smith on this Friday afternoon.
(정답률: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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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Read the conversation below and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1. Mr. Jones came to Seoul by airplane.
  2. Clara Smith works for the Blue Star Hotel.
  3. Mr. Jones and Clara Smith have never met before this meeting.
  4. Mr. Jones is going to stay at the hotel near the Exhibition Center.
(정답률: 49%)
  • "Mr. Jones is going to stay at the hotel near the Exhibition Center." is not true. The conversation states that Mr. Jones is going to stay at the Blue Star Ho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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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What kind of letter is this?

  1. letter of credit
  2. notice of position change
  3. cover letter
  4. letter for recommendation
(정답률: 40%)
  • This is a cover letter because it is a document that is typically submitted along with a resume or job application to introduce the applicant and highlight their qualifications for the position they are applying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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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Choose the correct inside address in a business letter.(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Ms. Christina Anderson
    Swany Hotel
    Managing Director
    9 Hill Street
    Albany, NY 20221
  2. Ms. Christina Anderson/Managing Director
    Swany Hotel
    9 Hill Street
    Albany, NY 20221
  3. Dear Ms. Christina Anderson
    9 Hill Street
    Albany, NY 20221
    Swany Hotel
    Managing Director
  4. Ms. Christina Anderson
    Managing Director
    Swany Hotel
    9 Hill Street
    Albany, NY 20221
(정답률: 15%)
  • The correct inside address in a business letter is "Ms. Christina Anderson/Managing Director
    Swany Hotel
    9 Hill Street
    Albany, NY 20221" because it follows the standard format of including the recipient's name, job title, company name, street address, and city/state/zip code in the correct o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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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Belows are sets of Korean sentence translated into English. Choose one which matches not correctly each other.

  1. 샌프란시스코에는 정시에 도착하나요? - Will we reach at San Francisco on time?
  2. 회의할 때 그의 제안에는 누구도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 His proposal was opposed by no one at the meeting.
  3. 가끔은 버스로 공항에 가는 게 더 빠를 때도 있어요. - It's sometimes faster to go to the airport by bus.
  4. 연수받으러 가서 새로운 소프트웨어 활용법을 배웠어요. - At the workshop, I learned how to use the new software.
(정답률: 26%)
  • "샌프란시스코에는 정시에 도착하나요? - Will we reach at San Francisco on time?" - This sentence is a question about arriving on time in San Francisco. The other sentences are about different topics and do not match with this sen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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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Read the message and choose one which has the wrong explanation on the underlined words or phrases in the text.

  1. ⓐ a reminder: something that helps you to remember something
  2. ⓑ overdue: late
  3. ⓒ attached: sent with the letter
  4. ⓓ for your reference: for you to recommend
(정답률: 30%)
  • The wrong explanation is "ⓓ for your reference: for you to recommend." The correct meaning of "for your reference" is to provide information for someone to use as a guide or to understand something better, not necessarily for recomme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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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Choose one which does not explain its meaning correctly.

  1. attendee - a person who attends or is to present at a meeting.
  2. handouts - something given or distributed free to those in need. It can refer to materials handed out for presentation.
  3. session - a formal meeting or series of meetings of an organization.
  4. agreement - a suspension of proceedings to another time or place.
(정답률: 40%)
  • The option that does not explain its meaning correctly is "agreement - a suspension of proceedings to another time or place." An agreement is a mutual understanding or arrangement between two or more parties. It does not refer to a suspension of procee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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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1. What should I do first?
  2. I've already done it.
  3. Can you cover for me?
  4. Anything else?
(정답률: 53%)
  •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is "Can you cover for me?" because it is a response to someone asking for help or assistance.

    The answer is "Anything else?" because it is a natural follow-up question after someone has already completed a task or addressed a concern. It allows the person to check if there are any other issues or tasks that need to be addressed before moving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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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According to the conversation below, which of the followings is not true?

  1. Both men have a plan to go to the game this weekend.
  2. John goes to the park with his family on weekends.
  3. Two men are talking about their weekend plans.
  4. Andy goes to the park to play tennis on weekends.
(정답률: 44%)
  • The statement "John goes to the park with his family on weekends" is not true according to the conver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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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Read the letter and answer the questions. Who wrote this letter?

  1. A Director at Core Finance
  2. Mr. Stuart's previous boss
  3. Mr. Foalkner's supervisor
  4. An executive assistant of Acme Capital
(정답률: 45%)
  • The letter was written by Mr. Foalkner's supervisor, who is also Mr. Stuart's previous b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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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Read the e-mail below and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1. (A) uk is a country code used in e-mail address. The letters uk mean United Kingdom
  2. (B) Re is an abbreviation of 'Regarding' in e-mail.
  3. This letter is about rejecting an applicant who applied for an administrative position
  4. Tony Hopkins has enough qualifications to get hired for an administrative position.
(정답률: 53%)
  • The statement "Tony Hopkins has enough qualifications to get hired for an administrative position" is not true. The e-mail is about rejecting an applicant who applied for an administrative 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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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Below is a schedule of Ms. Emma Lane of Healthy & Yummy.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to the schedule.

  1. Ms. Lane is supposed to visit Mr. Clark's Office in the afternoon.
  2. Ms. Lane has three meetings in a row in the morning.
  3. Ms. Lane will visit 2013 Fair for Food & Beverage before lunch.
  4. Ms. Lane is going to have a lunch with a new staff at Restaurant La Pond.
(정답률: 49%)
  • The statement that is not true to the schedule is "Ms. Lane has three meetings in a row in the morning." The schedule only shows two meetings in the morning.

    The reason why the answer is "Ms. Lane is going to have a lunch with a new staff at Restaurant La Pond" is because it is the only statement that is not mentioned in the schedule. The schedule shows that Ms. Lane will visit the 2013 Fair for Food & Beverage before lunch, but it does not mention anything about having lunch with a new staff at Restaurant La Po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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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blanks (A) to (D)? (순서대로 (A), (B), (C), (D))

  1. book - make - under - spell
  2. book - have - on - check
  3. reserve - make - on - check
  4. reserve - have - under - spell
(정답률: 38%)
  • The correct expression for the blanks is "reserve - make - on - check". This is because the image shows a person reserving a book, making a note on a piece of paper, and then placing the paper on top of the book to indicate that it is on hold or reserved. The phrase "under spell" does not make sense in this context, and "have" and "check" do not fit with the actions depicted in the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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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Read the following message left on the answering machine and answer the question. Why does Edward parker leave the above message on the machine?

  1. To reschedule an appointment
  2. To make a business proposal
  3. To request information
  4. To invite Mrs. Adams to Washington D.C.
(정답률: 46%)
  • Edward Parker leaves the message on the machine to reschedule an appoin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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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1. Would you give her a call after the meeting?
  2. I'll have her return your call as soon as she finishes her meeting.
  3. I'll transfer your call right now.
  4. Please don't hang up since she is not available today.
(정답률: 48%)
  •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is "I'll have her return your call as soon as she finishes her meeting."

    This is because the speaker is not able to transfer the call to the person the caller wants to speak to immediately, but they are willing to take a message and have that person call back as soon as they are available. The other options either suggest the caller should call back later or imply that the person the caller wants to speak to is available immediately, which is not the c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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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According to the dialogue below, which of the followings is true?

  1. The patron has to pay $32 for the hotel city tour.
  2. The hotel offers a city tour service only in the morning.
  3. The patron is not willing to join the city tour.
  4. The concierge explains the tour route to the guest by showing her the brochure.
(정답률: 40%)
  • The concierge explains the tour route to the guest by showing her the broch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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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Choose one which does not match each other.

  1. T/C : Traveller's Check (여행자 수표)
  2. CIO : Chief Information Officer (최고경영자)
  3. BOD : Board of Directors (이사회)
  4. APEC :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아시아ㆍ태평양 경제협력체)
(정답률: 50%)
  • The answer is "APEC :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아시아ㆍ태평양 경제협력체)" because it is an organization while the other options are job titles or committees within a company. CIO stands for Chief Information Officer and is the highest-ranking executive responsible for the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puter systems of a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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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Look at the following visual aids.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graph describing for the direction in the box below?

(정답률: 51%)
  • The most appropriate graph to describe the direction in the box is "". This is because it shows a clear upward trend, indicating that the direction is increasing over time. The other graphs either show a downward trend or no clear trend at 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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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무정보관리

59. 김비서는 다음 달에 있을 신제품 발표회 참석 대상 300명에게 초청장을 보내고자 한다. 다음 중 김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김비서는 편지병합 기능을 사용하여 참석대상자에게 보낼 초청장을 만들기로 하였다.
  2. 초청장에 필요한 정보가 엑셀에 저장되어 있는 초청자는 해당 파일을 사용하기로 하였으며, 자료가 없는 초청자는 새로 데이터 파일을 만들기로 하였다.
  3. 자료가 없는 초청자가 20명이어서 김비서는 새로운 데이터 파일에 20개의 필드와 3개의 레코드를 가진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만들기로 하였다.
  4. 초청장을 보낼 편지봉투에 붙이기 위해 김비서는 데이터와 라벨 용지를 사용하여 라벨링 작업을 하기로 하였다.
(정답률: 48%)
  • "자료가 없는 초청자가 20명이어서 김비서는 새로운 데이터 파일에 20개의 필드와 3개의 레코드를 가진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만들기로 하였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데이터 파일을 만드는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떤 정보를 수집하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 없이 데이터 파일을 만드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초청 대상자들의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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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상사는 어린이날을 맞아 초등학생 자녀를 둔 직원들의 집으로 1만 원권 문화상품권 3매를 우편으로 보내라고 강비서에게 지시하였다. 이 경우 강비서가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우편제도는 무엇인가?

  1. 배달증명
  2. 유가증권 등기
  3. 통화등기
  4. 특급우편
(정답률: 22%)
  • 유가증권 등기가 가장 적합한 우편제도이다. 이유는 문화상품권은 유가증권에 해당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우편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유가증권 등기가 필요하다. 유가증권 등기는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신원확인과 함께 안전하게 우편물을 전달할 수 있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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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전자문서의 작성방법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1. 시행문의 발신명의표시의 마지막 글자 위에 서명은 전자 이미지 서명으로 대체한다.
  2. 전자문서에서 사용하는 전자이미지서명은 기관 내에서 등록한 후 사용한다.
  3. 전자문서에는 문서등록번호를 생략하고 발송할 수 있다.
  4. 전자관인을 위조 또는 부정 사용하지 못하도록 필요한 안전장치를 한다.
(정답률: 56%)
  • "전자문서에는 문서등록번호를 생략하고 발송할 수 있다."가 가장 잘못된 것이다. 전자문서에는 문서등록번호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하며, 이는 문서의 신뢰성과 추적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문서등록번호를 생략하고 발송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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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전자 우편 주소 secretary@korcham.go.kr에서 도메인 이름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secretary
  2. korcham
  3. korcham.go.kr
  4. secretary@korcham.go.kr
(정답률: 43%)
  • 도메인 이름은 이메일 주소에서 "@" 기호 뒤에 오는 부분을 말한다. 따라서 "secretary@korcham.go.kr"에서 도메인 이름은 "korcham.go.k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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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김비서는 상사로부터 받은 거래처 직원의 명함을 정리하려고 한다. 성명으로 정리했을 때와 회사명으로 정리했을 때 바람직한 순서로 짝지어진 것은?

  1. 성명순 : (가)-(라)-(나)-(다), 회사명순 : (가)-(다)-(라)-(나)
  2. 성명순 : (가)-(라)-(나)-(다), 회사명순 : (다)-(가)-(라)-(나)
  3. 성명순 : (가)-(나)-(라)-(다), 회사명순 : (가)-(다)-(라)-(나)
  4. 성명순 : (가)-(나)-(라)-(다), 회사명순 : (다)-(가)-(라)-(나)
(정답률: 25%)
  • 보기에서 주어진 명함들을 성명순으로 정리하면 "가-라-나-다" 순서이고, 회사명순으로 정리하면 "가-다-라-나" 순서이다. 이는 알파벳 순서로 정리했을 때와 같은 순서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순서는 "성명순 : (가)-(라)-(나)-(다), 회사명순 : (가)-(다)-(라)-(나)"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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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문서중 공문서로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국가고용률 70%달성'에 대해 교육부에서 작성한 국정 과제 기본계획
  2. '전문대학 육성방안'에 대해 교육부 홍보담당관실에서 배포된 보도자료
  3.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활용 연수 개최 알림'을 작성한 교육부 인재직무능력정책과의 연수 협조문
  4. '전문대학 육성방안 상세자료'에 대한 한국대학교 부총장의 대한일보 기사
(정답률: 52%)
  • "'전문대학 육성방안 상세자료'에 대한 한국대학교 부총장의 대한일보 기사"는 공문서로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기사는 한국대학교 부총장의 개인적인 의견이나 견해를 담고 있을 수 있으며, 공식적인 교육부의 입장이 아닐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기사는 공식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공문서로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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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이비서의 문서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문서는 내용에 따라 그 처리기간이나 방법이 동일하게 적용되며,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하여 당일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2. 문서는 정해진 사무분장에 따라 각자가 직무의 범위 내에서 책임을 가지고 관계규정에 따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한다.
  3. 문서는 법령의 규정에 따라 일정한 형식 및 요건을 갖추어야 하고, 권한 있는 자에 의하여 작성, 처리되어야 한다.
  4. 문서관리 업무는 문서작성, 배포, 접수, 보관 등 여러 가지가 있고, 이 중 특정 사무에 담당자를 정하여 전담하게 하여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정답률: 46%)
  • "문서는 내용에 따라 그 처리기간이나 방법이 동일하게 적용되며,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하여 당일처리를 원칙으로 한다." 이유: 이 문장은 문서의 처리기간과 방법이 동일하게 적용되며, 당일 처리를 원칙으로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지만, 문서의 보관 기간이나 폐기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비서의 문서관리에 관한 설명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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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김비서는 수신된 우편물의 내용을 읽고 아래와 같은 회사이름으로 주제표시 된 편지를 문서정리하려고 한다. 파일링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마) - (다) - (나) - (가) - (라)
  2. (마) - (다) - (나) - (라) - (가)
  3. (나) - (마) - (다) - (가) - (라)
  4. (나) - (마) - (다) - (라) - (가)
(정답률: 14%)
  • 정답은 "(나) - (마) - (다) - (라) - (가)"이다.

    이유는 먼저 회사 이름 순서에 따라 "ABC", "BCD", "CDE", "DEF"로 정렬한다. 그리고 나서 주제표시를 기준으로 파일링 순서를 정한다.

    주제표시가 없는 편지는 회사 이름 순서대로 정렬된다. 따라서 "(나) - (마)"는 회사 이름 순서대로 정렬된 후, 주제표시가 없으므로 파일링 순서가 결정된다.

    그리고 나서 주제표시가 있는 편지 "(다)"는 "(나) - (마)" 다음에 파일링되어야 하므로 "(나) - (마) - (다)"가 된다.

    주제표시가 없는 편지 "(라)"는 회사 이름 순서대로 정렬된 후, "(나) - (마) - (다)" 다음에 파일링되어야 하므로 "(나) - (마) - (다) - (라)"가 된다.

    마지막으로 주제표시가 있는 편지 "(가)"는 "(나) - (마) - (다) - (라)" 다음에 파일링되어야 하므로 최종적으로 "(나) - (마) - (다) - (라) - (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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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사무실내 바람직한 조명 유지 관리를 위한 방법을 모두 고르시오.

  1. (가), (나), (라)
  2. (가), (라), (마)
  3. (가), (나), (다), (마)
  4. (다), (라), (마)
(정답률: 54%)
  • - (가) 정기적인 청소와 수리: 조명기구가 먼지나 오염물질로 인해 어둡거나 불규칙하게 깜빡일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청소와 수리가 필요하다.
    - (나) 적절한 조명 강도 설정: 너무 어둡거나 밝은 조명은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조명 강도를 설정해야 한다.
    - (라) 에너지 절약을 위한 LED 조명 교체: LED 조명은 소비 전력이 적고 수명이 길어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이므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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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EDMS는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문서양식을 단순화시키고 문서작성과 유통을 표준화시킨다.
  2. 문서 작성 뿐 아니라 화상회의도 가능하게 하여 빠른 의견 조율이 가능하다.
  3. 종이문서 보관장소의 획기적인 절감으로 쾌적한 사무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4. 저장된 결재 문서를 다시 불러내어 재가공할 수 있어 문서 재작성의 번거로움을 줄여 준다.
(정답률: 62%)
  • "문서 작성 뿐 아니라 화상회의도 가능하게 하여 빠른 의견 조율이 가능하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EDMS는 문서 관리를 위한 시스템으로, 화상회의 기능은 다른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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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은 대한기업의 2012년도 대차대조표이다. 아래의 표에 서 재고자산의 구성비율을 그래프로 표현하려고 할 때 가장 적합한 그래프의 형태는?

  1. 막대형 그래프
  2. 혼합형 그래프
  3. 방사형 그래프
  4. 원형 그래프
(정답률: 47%)
  • 재고자산의 구성비율을 나타내는 그래프는 전체를 기준으로 각 항목의 비율을 비교하기 쉽게 하기 위해 원형 그래프가 가장 적합하다. 막대형 그래프는 비교 대상이 많을 경우에는 비교하기 어렵고, 혼합형 그래프는 여러 종류의 그래프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복잡하다. 방사형 그래프는 각 항목의 비율을 비교하기 어렵고, 주로 각 항목의 중요도를 나타내는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원형 그래프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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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우편물 수신시 일부인(date stamp)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우편물 접수시 봉투 여백에 접수 일부인을 찍어 접수일자와 시간을 기록한다.
  2. 일부인을 찍는 이유는 차후에 수신날짜에 대한 참조로 사용하기 위해서다.
  3. 일부인을 찍어 두면 우편 사정으로 연착했을 경우 해명이 가능하다.
  4. 일부인을 찍어 두면 너무 미뤄두지 않고 회신을 빨리 쓰게 되는 장점이 있다.
(정답률: 18%)
  • "일부인을 찍어 두면 너무 미뤄두지 않고 회신을 빨리 쓰게 되는 장점이 있다."는 일부인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설명이다.

    우편물 접수시 봉투 여백에 접수 일부인을 찍어 접수일자와 시간을 기록하는 이유는 우편물의 수신날짜와 시간을 추적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우편 사정으로 연착했을 경우 해명이 가능하며, 수신자가 우편물을 수령하지 않았을 경우 추적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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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같은 속성을 가진 사무기기로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1. 마이크로 피시 - DVD - 웹스토리지 시스템
  2. 전자우편 - 팩시밀리 - 인스턴스 메시징
  3. xDSL - 인트라넷 - VAN
  4. 스캐너 - USB드라이브 - 터치패드
(정답률: 47%)
  • 스캐너, USB드라이브, 터치패드는 모두 입력장치이지만, 나머지 보기들은 서로 다른 종류의 사무기기이기 때문에 스캐너, USB드라이브, 터치패드가 짝지어지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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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프레젠테이션 준비 또는 진행시에 고려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이 정보전달인지, 설득인지, 즐거움을 주기 위한 것인지 분석한다.
  2. 청중의 규모, 성별, 지식수준, 연령 등을 파악한다.
  3. 프레젠테이션 장소의 좌석 배치와 사용가능한 기자재 등을 파악한다.
  4. 프레젠테이션 시 사전에 준비한 원고를 완벽하게 외워그대로 진행한다.
(정답률: 69%)
  • "프레젠테이션 시 사전에 준비한 원고를 완벽하게 외워그대로 진행한다."는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가장 거리가 먼 사항입니다. 외워서 진행하면 자연스러운 말투와 표현이 불가능하며,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진행할 때는 청중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대처와 유연한 대화가 가능하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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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공문서작성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공문서나 유가 증권 등에 금액을 표시할 때에는 숫자로 표기하고 그 옆에 괄호를 넣어 한글로 표기한다.
  2. 원화를 나타내는 ₩기호와 숫자 사이, 또는 한글로 표기한 금액의 바로 뒤에나 중간에 숫자나 글자를 삽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둔다.
  3. 전후관계를 명백히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문서가 2장 이상으로 이루어진 때에는 면표시를 하고, 양면에 내용이 있는 문서는 양면 모두에 면표시를 한다.
  4. 공문서의 본문이 끝났을 경우 1자(2타)를 띄우고“끝.”이라고 표시한다.
(정답률: 48%)
  • "공문서나 유가 증권 등에 금액을 표시할 때에는 숫자로 표기하고 그 옆에 괄호를 넣어 한글로 표기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가장 적절하지 못한 설명은 아니지만, 다른 보기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구체적이지 않은 설명이다.

    "원화를 나타내는 ₩기호와 숫자 사이, 또는 한글로 표기한 금액의 바로 뒤에나 중간에 숫자나 글자를 삽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둔다."는 공문서 작성 시 금액 표기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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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의 인터넷 주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토콜로는 html이 사용되었다.
  2. 인터넷 상의 프로토콜, 컴퓨터 주소, 파일이름으로 구성되어 있는 URL이다.
  3. 회사나 상업 목적의 기관에서 사용하는 주소임을 알 수 있다.
  4. 이 주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자원은 social_12345.png 라는 그림파일이다.
(정답률: 34%)
  • "프로토콜로는 html이 사용되었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URL은 인터넷 상의 프로토콜, 컴퓨터 주소, 파일 이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URL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은 social_12345.png 라는 그림 파일이다. 회사나 상업 목적의 기관에서 사용하는 주소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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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정비서는 다음 주 사내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를 앞두고 심사위원에게 배부할 자료집을 만들고 있다. 자료집 제작을 위해서 정비서가 사용하는 사무기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1. DTP - 문서제본기
  2. OHP - 플로터
  3. PDA - 스캐너
  4. 태블릿 컴퓨터 - 문서세단기
(정답률: 47%)
  • 정비서가 자료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와 텍스트를 조합하여 문서를 제작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DTP(Desktop Publishing) - 문서제본기가 가장 적절하다. DTP는 디자인 요소와 텍스트를 조합하여 문서를 제작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며, 문서제본기는 DTP로 제작한 문서를 인쇄하고 제본하는 기기를 의미한다. 따라서, 정비서가 자료집을 만들기 위해서는 DTP - 문서제본기가 필요하다. OHP - 플로터는 프로젝터와 같은 기기로, 이미지나 텍스트를 투사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PDA - 스캐너는 손바닥에 들어가는 휴대용 컴퓨터로, 문서를 스캔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태블릿 컴퓨터 - 문서세단기는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DTP와는 조금 다른 기능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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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정보수집과 관련하여 윤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사와 관련 있는 경조사, 인사동정란을 살핀다.
  2. 중요한 기사자료는 그 자리에서 복사해 분류기준에 따라 파일링한다.
  3. 상사가 요청한 기사를 스크랩해둔다.
  4. 신문 1종을 선별하여 전체를 스크랩한다.
(정답률: 62%)
  • 정보수집을 할 때에는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신문 1종을 선별하여 전체를 스크랩한다."는 모든 기사를 수집하는 것으로,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지 않는 행동입니다. 따라서 이는 가장 적절하지 않은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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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최근에는 모바일 청첩장과 뉴스속보, 무료쿠폰 등을 문자메시지로 전달하여 돈을 빼내는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문자를 받은 사람이 문자메시지에 링크된 주소를 클릭하는 순간 악성코드가 심어지면서 소액결제가 이뤄지는 것인데 이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보이스피싱
  2. 파밍
  3. 스미싱
  4. 해킹
(정답률: 55%)
  • 정답: 스미싱

    스미싱은 SMS와 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사기 행위를 뜻한다.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악성코드를 클릭하면 소액결제가 이루어지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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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아웃도어 업체 대표이사 비서인 신비서는 다음의 기사를 상사에게 요약 보고하여야 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A사와 B사 제품은 자외선 차단 효과가 낮고, C사와 D사는 태그에 표시된 원단과 실제 원단이 달랐다.
  2. 소비자시민모임은 '12개 아웃도어 브랜드의 등산용 반팔 티셔츠 품질 및 기능성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3. G사와 H사 제품은 흡수성이 좋은 것으로 확인됐다.
  4. 거의 모든 제품에서 표시·광고하고 있는 기능성 사항이 실제와는 다르게 나타났다.
(정답률: 56%)
  • G사와 H사 제품의 흡수성이 좋은 것으로 확인됐다는 내용은 기사에서 언급되지만, 실제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은 "거의 모든 제품에서 표시·광고하고 있는 기능성 사항이 실제와는 다르게 나타났다." 이므로, "G사와 H사 제품은 흡수성이 좋은 것으로 확인됐다."는 가장 적절하지 않은 요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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