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5-25)

비서 2급
(2014-05-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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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서실무

1. 사장님께서 평소보다 출근이 늦어져서 운전기사에게 막 전화하려던 때에 외부에서 사장님을 찾는 전화가 왔다. 이때 사장비서의 전화응대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그렇지 않아도 사장님께서 출근이 늦어지셔서 제가 기사분에게 연락드리려던 참이었습니다. 제가 연락이 되면 바로 전화 드리겠습니다.”
  2. “죄송합니다. 사장님께서 몸이 편찮으셔서 오늘 병원들러서 좀 늦게 오신다고 했습니다. 들어오시는 대로 전화 연결하겠습니다.”
  3. “죄송합니다만 지금은 전화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메모를 남겨주시면 저희가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4. “사장님께서는 출근 시간이 일정하지 않으십니다. 오후시간 대에 전화를 주시면 확실히 연결해드릴 수 있습니다.”
(정답률: 70%)
  • 가장 바람직한 것은 "죄송합니다만 지금은 전화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메모를 남겨주시면 저희가 전화를 드리겠습니다."이다. 이유는 사장님께서 출근이 늦어져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화를 받지 않고 메모를 남겨서 나중에 사장님께 전달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또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이유를 명확하게 알려주고, 나중에 전화를 드리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는 것이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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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비서 업무 수행 자세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상사가 출력을 지시한 인사 관련 문서를 프린터에 출력시켜 놓고 그 사이에 긴급한 다른 일을 처리한다.
  2. 사무실 밖으로 외출 시 사원증을 상의 주머니에 넣고 회사서류 봉투는 회사이름과 로고가 보이지 않도록 유의한다.
  3. 마감이 촉박한 업무관련 문서는 집에 가져가서 하더라도 마감일을 준수한다.
  4. 동료비서들과 점심식사를 하면서 오전에 처리하지 못한 업무에 대해 조언을 구한다.
(정답률: 78%)
  • 정답은 "사무실 밖으로 외출 시 사원증을 상의 주머니에 넣고 회사서류 봉투는 회사이름과 로고가 보이지 않도록 유의한다." 이다. 이는 비서로서 회사의 기밀성과 안전성을 지키기 위한 기본적인 업무 수행 자세이다. 사원증을 상의 주머니에 넣어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회사서류 봉투에 회사 이름과 로고가 보이지 않도록 하여 타인에게 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업무 우선순위를 잘못 파악하거나, 업무 처리 방법이 부적절하거나, 비서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충실히 수행하지 못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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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직장 내 화법에 대한 예시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직함 없는 동료끼리 남녀 구분 없이'○○○씨'라고 불렀다.
  2. 같은 직함이지만 나이가 많은 동료에게'○○○선배님'이라고 불렀다.
  3. 상사의 남편을'○선생님', '○○○선생님'이라 불렀다.
  4. 아버지의 성함을 소개할 때“저희 아버님의 함자는 ○자 ○자이십니다.”라고 말했다.
(정답률: 50%)
  • "아버지의 성함을 소개할 때“저희 아버님의 함자는 ○자 ○자이십니다.”라고 말했다."는 직장 내 화법과는 관련이 없는 문장이므로 가장 부적절한 것이다.

    정답 해설: 직장 내에서는 나이, 성별, 직함 등에 따라 존경어나 호칭어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같은 직함이지만 나이가 많은 동료에게'○○○선배님'이라고 불렀다."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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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공유통(주)의 사장 비서인 박진영씨가 수행하고 있는 아래의 금전관련 보좌업무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사장님께서 법인카드 사용 후 주신 영수증을 하루가 지나기 전에 경리과에 바로 제출하고 한 부를 복사해서 내용별로 분류하여 보관해 두었다.
  2. 상사의 정확한 소액 현금 관리를 위해 지출이 발생될 때 마다 경리과에 영수증과 증빙서류를 제출하였다.
  3. 사장님께서 사장실에서 사용할 사무용품을 특별 주문 하셔서 인터넷으로 주문 후 법인카드로 결재하였다.
  4. 소액현금 출납장부에 지출 내용의 관련항목이 없어 항목을 추가하여 작성하였다.
(정답률: 14%)
  • 소액현금 출납장부에 지출 내용의 관련항목이 없어 항목을 추가하여 작성하였다. - 이는 올바른 금전관련 보좌업무 중 하나이다. 소액현금 출납장부는 회사에서 사용하는 소액 현금의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는 장부이다. 이 장부에는 지출 내용의 관련항목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이를 추가하여 작성하는 것은 올바른 금전관리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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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아래 내용으로 신제품 설명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시연에 필요한 교구
  2. 필요한 기자재 목록
  3. 좌석배치
  4. 참석자의 명찰과 명패
(정답률: 73%)
  • 신제품 설명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참석자의 명찰과 명패"이다. 이는 신제품 설명회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사항으로, 참석자들이 자신의 신분을 인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신제품에 대한 설명과는 관련이 없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신제품 설명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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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국건설 송시연 비서는 거래처 임원 비서로부터 상사와의 면담을 요청받았다. 송 비서가 면담 약속을 할 때에 분명하게 확인해야 할 정보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상대방이 상사와 처음 만나는 사람이라면 인터넷 인물정보 사이트를 통해 면담 예정자의 신상정보를 검색하여 보고 드린다.
  2. 상대방이 면담 용건을 알리기를 꺼리는 경우에는 배려차원에서 더 이상 묻지 않는다.
  3. 회의실이나 접견실 등 만날 장소를 미리 예약해 둔다.
  4. 상대방의 성명, 직장, 직책은 물론 직장의 소재지와 전화번호도 확인해야 한다.
(정답률: 79%)
  • "상대방이 면담 용건을 알리기를 꺼리는 경우에는 배려차원에서 더 이상 묻지 않는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상대방이 면담 용건을 알리기를 꺼리는 경우에는 그 이유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개인정보나 비밀사항 등을 묻지 않는 것은 예의와 배려의 표현이다. 따라서 상대방의 의사를 존중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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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신비서는 상사의 지시내용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고 결과를 보고 드리고자 한다. 신비서가 보고 시 유의할 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7번 공통지문 문제)

  1. 뉴욕 출장 항공편과 호텔 예약 사항을 문서로 정리하여 보고한다.
  2. 일정표를 확인하니 치과 예약을 변경하고자 하는 수요일에 거래처와의 면담 약속이 있어 면담 약속을 목요일로 변경한 후 보고 드렸다.
  3. 2시에 면담하시고자 한 기획담당 상무가 오후 외근으로 불가능하여 다음 날 오전 10시에 오시라고 하였다.
  4. 뉴욕 출장 항공편의 좌석이 만석이어서 우선 대기자 명단에 올리고 예약확인이 되면 그 때 보고 드리도록 한다.
(정답률: 76%)
  • 상사가 지시한 업무는 "뉴욕 출장 항공편과 호텔 예약 사항을 문서로 정리하여 보고한다." 이다. 따라서 신비서가 보고 시에는 이 내용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다른 보기들은 상사의 지시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들이므로 유의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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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아래 내용을 읽고 상공무역의 구민지 비서가 이러한 회사의 철학과 사업내용을 좀 더 많이 알릴 수 있도록 수행하는 홍보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홈페이지나 기업블로그의 내용을 접견실이나 대기실에 부착함으로써 회사의 철학과 사업내용에 대해 좀 더 적극적으로 알린다.
  2. 회사를 방문하는 내방객을 위해 준비하는 차와 음료를 회사에서 거래하는 공정무역커피나 차로 준비하여 소개한다.
  3. 회사를 홍보하는 팜플렛이나 소개책자를 접견실에 비치하여 손님응대에 활용한다.
  4. 거래를 좀 더 확대시킬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탐색·수집하여 거래처 사람을 확보한다.
(정답률: 46%)
  • 회사를 방문하는 내방객을 위해 준비하는 차와 음료를 회사에서 거래하는 공정무역커피나 차로 준비하여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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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출장을 마치고 수요일 오전에 출근하기로 예정된 상사의 일정이 금요일 오전 출근으로 변경되었다. 이와 같은 변경으로 인한 비서의 업무처리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일정의 변경을 일정표에 수정하고 관련된 부서에 통보한다.
  2. 수요일, 목요일에 소화해야 하는 일정을 모두 금요일에 진행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3. 상사의 개인적인 일정도 확인하여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처리한다.
  4. 변경된 일정표를 상사에게 보고하고 확인한다.
(정답률: 90%)
  • 수요일, 목요일에 소화해야 하는 일정을 모두 금요일에 진행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 이는 업무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않고, 일정을 미루는 것으로 업무 처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치 않은 대처 방법이다. 대신, 일정의 변경을 일정표에 수정하고 관련된 부서에 통보하며, 상사의 개인적인 일정도 확인하여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다. 변경된 일정표를 상사에게 보고하고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업무 처리에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일정 조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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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신영진 비서는 사장님, 상무님과 함께 신사옥 부지 매입건으로 외근을 하게 되었다. 자동차 탑승 시 상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사장님은 운전기사 대각선 뒷좌석에 탑승한다.
  2. 비서는 조수석에 탑승한다.
  3. 운전기사가 없이 상사가 직접 운전하게 되는 경우 비서와 상무는 모두 뒷좌석에 앉는다.
  4. 일반적으로 상석이 있지만 상사가 특별히 원하는 좌석이 있다면 그 쪽으로 착석토록 한다.
(정답률: 72%)
  • "사장님은 운전기사 대각선 뒷좌석에 탑승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보통 사장님은 차량의 후방 좌석 중 하나에 앉으며, 운전기사는 운전석에 앉습니다.

    "운전기사가 없이 상사가 직접 운전하게 되는 경우 비서와 상무는 모두 뒷좌석에 앉는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 경우에는 상사가 운전석에 앉고, 비서와 상무는 후방 좌석 중 하나에 앉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사가 운전에 집중할 수 있고, 비서와 상무는 상사를 도와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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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직장 내 동료와의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를 위하여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동료가 필요로 하는 정보는 업무 공유 차원에서 제공한다.
  2. 상사의 지시를 타부서에 전달 할 경우 비서의 의견은 배제한다.
  3. 갑자기 급한 일로 돈이 필요한 동료에게 돈을 빌려준다.
  4. 비서의 노동조합 가입 여부는 비서가 판단하여 결정한다.
(정답률: 48%)
  • "동료가 필요로 하는 정보는 업무 공유 차원에서 제공한다."가 가장 적절한 것이다. 직장 내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하며, 업무 공유와 정보 공유를 통해 서로의 역할과 업무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사의 지시를 타부서에 전달 할 경우 비서의 의견은 배제한다."는 올바르지 않은 것이다. 비서는 상사의 지시를 전달하는 중개자 역할을 하지만, 그 과정에서 비서의 의견이나 생각을 무시하거나 배제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이유는 비서도 직원으로서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이 조직의 발전과 성장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사의 지시를 전달하는 과정에서도 비서의 의견을 존중하고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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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거래처 회사에 대금관련 주제로 공문을 보내려고 한다. 회사의 이름 뒤에 쓰이는 호칭으로 적절한 것은?

  1. 貴中
  2. 職位
  3. 貴下
  4. 親展
(정답률: 40%)
  • 정답은 "貴中"입니다. "貴中"은 상대방 회사를 존경하는 표현으로, "귀하의 회사"라는 뜻입니다. "職位"는 직위, "貴下"는 상대방의 직급이나 지위가 낮은 경우에 사용하는 표현이며, "親展"은 전시회나 행사 등에서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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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경조사 업무를 처리하는 요령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회사의 모든 경조사의 경우 회사 경조 규정과 선례에 따라 비서가 자율적으로 처리한다.
  2. 평상시 경조사 관련 관계 부처의 직원 및 주위 사람들을 통해 정보 수집에 주의를 기울인다.
  3. 경조사 발생 시 신속한 화환 전달을 위하여 평소 화원 거래처 목록을 정리해 둔다.
  4. 경조사 관리를 위하여 상사가 활동 중인 단체 소식지의 회원 동정란을 매일 살핀다.
(정답률: 68%)
  • 경조사 업무를 처리하는 요령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경조사 관리를 위하여 상사가 활동 중인 단체 소식지의 회원 동정란을 매일 살핀다."이다. 이는 경조사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업무이기 때문이다. "회사의 모든 경조사의 경우 회사 경조 규정과 선례에 따라 비서가 자율적으로 처리한다."는 이유는 회사마다 경조사 처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경조사 관련 규정과 선례를 따라 비서가 자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평상시 경조사 관련 관계 부처의 직원 및 주위 사람들을 통해 정보 수집에 주의를 기울인다."와 "경조사 발생 시 신속한 화환 전달을 위하여 평소 화원 거래처 목록을 정리해 둔다."는 경조사 처리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고 정리해두는 것이므로 적절한 요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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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새로 부임한 외국인 상사를 보좌하는 비서의 업무태도로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자국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의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해 주도록 한다.
  2. 외국인의 경우 공과 사의 구분이 명확하므로 외국인 의료서비스 정보제공과 같은 사적인 영역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3. 상사의 출신 국가 뉴스를 스크랩하여 전달한다.
  4. 돌발 사고에 대비하여 외국인 등록증과 여권 사본을 복사해 두고, 자국의 자택 전화번호나 가족의 전화번호를 메모해 두고 휴대한다.
(정답률: 78%)
  • "자국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의 정보를 수집하여 제공해 주도록 한다."가 가장 부적절한 것이다. 외국인 상사를 보좌하는 비서는 업무적으로 상사와의 관계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며, 개인적인 취향이나 관심사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외국인의 경우 공과 사의 구분이 명확하므로 외국인 의료서비스 정보제공과 같은 사적인 영역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다."는 외국인 상사를 보좌하는 비서의 업무태도로서 적절한 것이다. 외국인의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적인 영역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 것이 적절하다.

    "상사의 출신 국가 뉴스를 스크랩하여 전달한다."는 상사와의 관계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적절하다.

    "돌발 사고에 대비하여 외국인 등록증과 여권 사본을 복사해 두고, 자국의 자택 전화번호나 가족의 전화번호를 메모해 두고 휴대한다."는 외국인 상사의 안전과 보안을 위한 업무태도로서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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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한신증권에 근무하는 조선영 비서는 최근 증시 폭락으로 인해 고객들로부터 많은 항의전화를 받고 있다. 다음 전화 응대 방법 중 비서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화가 많이 나서 전화한 고객에게 사과 한 후 관련 부서 담당자에게 연결해 주었다.
  2. 일단 상대방이 화를 내는 이유를 충분히 들어 준 후, 손해를 만회할 수 있는 최근 신상품을 소개하였다.
  3. 타사와 비교하며 항의할 경우 타사의 단점과 한신증권의 좋은 점을 비교하며 설명해 주었다.
  4. 고객의 말을 경청한 후 문제를 파악해서 비서 나름대로의 조언을 해 주었다.
(정답률: 81%)
  • "화가 많이 나서 전화한 고객에게 사과 한 후 관련 부서 담당자에게 연결해 주었다."가 가장 적절한 응대 방법이다. 이유는 고객이 항의 전화를 걸 때는 이미 화가 나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감정을 먼저 진정시키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부서나 담당자에게 연결해 주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고객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자사와 타사를 비교하는 등 부적절한 방법이므로 선택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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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서직은 사회적 요구 변화에 따라 그 역할이 꾸준히 변화해왔으며, 최근에는 단순 사무직의 역할보다는 '지식 근로자'로서의 비서직이 부각되고 있으며, 상사를 보좌하는 비서에서 팀 비서 또는 공동비서로서의 역할이 강조되며 다기능, 다기술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이 요구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다기능 역할을 수행하는 비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법률에 관련된 문서를 처리하고 소송 문의, 의뢰인 대응 등의 업무 뿐 아니라, 의뢰자 접대, 판례조사, 법원 연락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2. 병원 회계 제도, 의료 보험 사무, 결제 제도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병원의 전문경영인이 병원관리를 할 수 있도록 보좌한다.
  3. 국내 기업의 재무제표 작성, 결산서 감사, 한국과 외국과의 회계원칙 비교, 한국기업의 재무제표를 영어로 번역 및 재편성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4. 국회의원이나 지방의회 의원 비서는 입법활동 보좌, 출신 지역구와의 연락 사무 등에 큰 비중을 두고 일하며, 국가에서 별정직 공무원으로 분류한다.
(정답률: 44%)
  • "국내 기업의 재무제표 작성, 결산서 감사, 한국과 외국과의 회계원칙 비교, 한국기업의 재무제표를 영어로 번역 및 재편성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기능 역할을 수행하는 비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다. 이유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기능 역할을 수행하는 비서는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 보기에서는 재무, 회계, 번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비서의 역할이 나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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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대한물산 박소라 비서는 연말에 발송할 달력과 연하장 제작 및 발송을 준비하고 있다. 달력은 VIP 고객을 위한 달력과 탁상용 달력을 제작할 예정이며, 연하장은 국문과 영문을 별도로 제작할 예정이다. 박 비서가 달력과 연하장을 제작 및 발송하고자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발송 목록은 전년도에 상사에게 연하장 및 카드를 보내온 주소록을 기초로 해서 변경된 회사명, 주소, 직위명 등을 점검해 수정 작업한다.
  2. 영문 연하장은 해외 발송용이므로 외국인들의 취향에 맞는 그림으로 제작한다.
  3. VIP 고객을 위한 달력은 포장용 박스를 함께 제작하여 우편 발송 시 훼손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4. 연하장 및 달력 발송 주소록은 최종적으로 상사로부터 발송여부를 결재 받도록 한다.
(정답률: 78%)
  • 영문 연하장은 해외 발송용이므로 외국인들의 취향에 맞는 그림으로 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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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아래 행사에서 만나게 될 주요 외국인 바이어에게 줄 수 있는 선물에 관한 매너로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인도의 바이어에게 소가죽으로 만든 액자에 꽃그림을 넣어 선물하였다.
  2. 프랑스의 바이어에게 2009년산 샤또 무통 로칠드 와인을 선물하였다.
  3. 브라질의 바이어에게 벽면에 걸어 장식할 수 있는 한국 전통검을 선물하였다.
  4. 중국의 바이어에게 붉은 색으로 정성스럽게 포장한 홍삼제품을 선물하였다.
(정답률: 74%)
  • 중국에서는 붉은색이 행운을 상징하므로, 중국 바이어에게는 붉은 색으로 정성스럽게 포장한 홍삼제품을 선물하는 것이 가장 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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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일정관리업무와 관련한 비서의 올바른 업무처리가 아닌 것은?

  1. (가), (나)
  2. (가), (나), (다)
  3. (나), (다), (라)
  4. (가), (나), (다), (라)
(정답률: 58%)
  • "(나), (다), (라)"는 모두 일정관리와 관련된 업무이지만, "(가)"는 비서의 업무가 아닌 회의 참석자들의 일정 조율 업무이기 때문에 올바른 업무처리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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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경영일반

20. 다음 중 기업의 보상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임금수준을 결정할 때에는 종업원의 생계비 수준, 기업의 지급능력, 사회일반의 임금수준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2. 국내의 법정 복리후생에는 국민건강보험, 산업재해보상 보험, 고용보험, 국민연금 등이 포함된다.
  3. 직무급은 직무의 난이도, 위험조건 등을 감안하여 직무가 같으면 학력, 근무연한, 연령에 관계없이 같은 임금을 적용하는 것이다.
  4. 보상관리에서 임금은 기본급을 의미하며 각종 수당과 상여금은 복리후생에 포함된다.
(정답률: 56%)
  • "직무급은 직무의 난이도, 위험조건 등을 감안하여 직무가 같으면 학력, 근무연한, 연령에 관계없이 같은 임금을 적용하는 것이다." 이 설명은 적절한 것이다.

    해당 설명은 직무의 난이도와 위험조건 등을 고려하여 직무급을 결정하고, 같은 직무에 종사하는 종업원들은 학력, 근무연한, 연령에 관계없이 같은 임금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공정성과 동등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상관리의 기본 원칙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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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E-business를 수행하는 기업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고객위주의 시장을 지향하면서 기업 간 전략적 제휴의 중요성이 축소되고 있다.
  2. 정보흐름을 구조화하고 통제하여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업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다.
  3.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소비자의 셀프서비스 욕구가 증가 된다.
  4. 정보사용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올리기 위해 기업 전체시스템 통합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정답률: 75%)
  • "고객위주의 시장을 지향하면서 기업 간 전략적 제휴의 중요성이 축소되고 있다."는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고객위주의 시장을 지향하는 기업이라고 해도, 기업 간 전략적 제휴는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히려 고객위주의 시장에서는 기업 간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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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동기부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에서 만족과 불만족은 연속의 개념으로서 임금 등의 불만족요인을 충족하여 직무만족을 유발시킬 수 있음을 나타낸다.
  2.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에서는 동기유발을 시킬 수 있는 욕구가 계층구조를 이루고 있으며 욕구가 좌절되면 퇴행이 될 수 있음을 인정한다.
  3. 브룸의 기대이론에 따르면 기대감, 수단성, 보상의 가치 모두를 극대화시켜야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4. 공정성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자신의 노력(공헌)에 대해 조직이 정한 절대적 보상기준에 따라 반응한다는 것이다.
(정답률: 29%)
  • 브룸의 기대이론에 따르면 기대감, 수단성, 보상의 가치 모두를 극대화시켜야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이는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개인이 원하는 결과를 예상할 수 있어야 하며, 그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이 존재하고, 그 결과가 개인에게 중요하다고 인식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의 기대와 목표를 고려하여 적절한 보상과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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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목표관리(MBO : Management By Objective)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목표관리를 위해 관리자와 구성원 간의 공통목표를 설정한다.
  2. 목표관리는 경영자 한 사람이 지도 및 통제할 수 있는 하급자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3. 목표관리는 종업원의 동기부여에 근거를 두고 조직 전체목표를 개인의 목표로 전환시키려는 노력으로 실행된다.
  4. 목표관리에서의 목표설정은 최고경영층이 종업원들에게 성과표준을 부과하고 종업원 개인별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게 된다.
(정답률: 17%)
  • "목표관리는 경영자 한 사람이 지도 및 통제할 수 있는 하급자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목표관리의 특성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목표관리에서의 목표설정은 최고경영층이 종업원들에게 성과표준을 부과하고 종업원 개인별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게 된다. 이는 목표관리의 핵심적인 특성 중 하나로, 구성원들이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조직 전체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조직의 목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고, 개인의 성과와 조직의 성과가 상호보완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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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기업의 흡수합병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결합하려는 모든 기업이 해산되고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여 새로운 기업이 해산기업의 영업, 자산, 채무를 인계받는다.
  2. 두 개 이상의 기업이 청산절차를 거쳐 하나의 기업이 되는 기업결합수단이다.
  3. 합병기업 중 한 기업이 존속기업으로 남아 다른 기업의 모든 영업활동, 자산, 채무를 인계 받는다.
  4. 주주로부터 주식을 취득하는 방법을 통해 기업의 지배권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1%)
  • "합병기업 중 한 기업이 존속기업으로 남아 다른 기업의 모든 영업활동, 자산, 채무를 인계 받는다."는 기업의 흡수합병에 대한 가장 적절한 설명입니다. 이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흡수하면서 존속하는 방식으로, 인수한 기업의 모든 영업활동, 자산, 채무를 인계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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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우리 회사의 기술력이 매우 우수하다.”는 점은 SWOT 분석에서 어디에 해당하는가?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정답률: 100%)
  • "우리 회사의 기술력이 매우 우수하다."는 회사의 내부적인 요소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요소이므로 "강점(Strength)"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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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적은 자본으로 창업하는 형태를 벤처창업과 소자본창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다음 중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벤처기업은 고위험과 고성과를 특징으로 하는 기술집약적 중소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 소자본창업은 새로운 기술을 요구하는 지식집약적인 기업으로 대기업이 하기 어려운 특수한 사업 분야에서 나타난다.
  3. 벤처창업의 촉진요인으로 벤처캐피털의 성장, 코스닥 형성, 아웃소싱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4. 소자본창업은 위험도가 낮고 기존의 사업성이 분석된 안정적 사업에서 나타난다.
(정답률: 40%)
  • 소자본창업은 위험도가 낮고 기존의 사업성이 분석된 안정적 사업에서 나타난다. (이유: 소자본창업은 적은 자본으로 창업하는 형태 중 하나로, 대기업이 하기 어려운 특수한 사업 분야에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사업성이 분석된 안정적 사업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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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주가의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는 무엇인가?

  1. PER(Price Earning Ratio)
  2. PBR(Price Book-value Ratio)
  3. BPS(Book-value Per Share)
  4. EPS(Earning Per Share)
(정답률: 40%)
  • 정답: PER(Price Earning Ratio)

    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지표로, 기업의 주가가 얼마나 수익성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ER이 높을수록 시장에서 해당 기업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며, PER이 낮을수록 해당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PER은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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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등을 총칭하는 것으로 조직과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적인 요인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조직 문화
  2. 조직 몰입
  3. 조직 구조
  4. 인사 제도
(정답률: 93%)
  • 조직 문화는 조직 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관, 신념, 이념, 관습 등을 의미합니다. 이는 조직과 구성원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며, 조직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조직 문화는 조직의 성과와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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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마케팅 믹스 중에서 제품의 수요를 자극하는 활동으로 잠재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기 위한 광고, 인적 판매, 홍보, 판매촉진 등의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1. 가격(Price)
  2. 제품(Product)
  3. 판촉(Promotion)
  4. 유통(Place)
(정답률: 78%)
  • 판촉은 제품의 수요를 자극하는 활동으로, 잠재 고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하기 위한 광고, 인적 판매, 홍보, 판매촉진 등의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등의 목적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판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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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기업의 구매활동이 가치 창출에 더 많이 기여하도록 진화된 것으로, 공급업체와의 유기적인 업무 연계 및 정보 교환을 통하여 재고의 신속한 조달 및 적정한 재고를 유지하여 경영 성과를 높이기 위한 기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e-CRM
  2. e-Procurement
  3. e-SCM
  4. e-Commerce
(정답률: 46%)
  • 정답은 "e-SCM"이다. e-SCM은 전자 공급망 관리를 의미하며, 기업의 구매활동을 최적화하여 경영 성과를 높이기 위한 기능이다. 이는 공급업체와의 유기적인 업무 연계 및 정보 교환을 통해 재고의 신속한 조달 및 적정한 재고를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e-CRM, e-Procurement, e-Commerce는 기업의 구매활동과는 관련이 있지만, e-SCM과는 목적과 기능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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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비공식 조직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조직도에 나타나 있지 않은 조직이다.
  2. 친목이나 취미, 동창 모임 등과 같이 자발적인 조직이다.
  3. 조직의 성과 향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공식조직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좋다.
  4. 조직 전체의 목표와 충돌되는 경우도 있지만 종업원들에게 소속감과 만족감을 주고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이나 인적화합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정답률: 87%)
  • "조직의 성과 향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공식조직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좋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비공식 조직은 종종 조직 전체의 목표와 충돌되는 경우가 있지만, 종업원들에게 소속감과 만족감을 주고 비공식 커뮤니케이션이나 인적화합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공식조직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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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중소기업의 특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규모가 작아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이 가능하다.
  2. 틈새시장 확보에 유리하다.
  3. 경쟁이 치열하며 자금이나 인력의 확보 등에 어려움이 있다.
  4.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하여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정답률: 73%)
  •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하여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중소기업은 규모가 작아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틈새시장 확보에 유리하다는 특징이 있지만, 경쟁이 치열하며 자금이나 인력의 확보 등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해 경쟁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은 협력체계를 구축하거나 기술 혁신을 추진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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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하청업체나 공급업체에 원재료나 부품 가공에 대한 충분한 대가를 지불하여야 한다.
  2. 기업 활동으로 인해 환경이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환경 보호를 위해 앞장서야 한다.
  3. 원가 절감을 위하여 신규 인력의 채용을 자제하고 원자재 구입단가를 동결해야 한다.
  4. 지역 사회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정답률: 82%)
  • "원가 절감을 위하여 신규 인력의 채용을 자제하고 원자재 구입단가를 동결해야 한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지역 사회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입니다.

    "원가 절감을 위하여 신규 인력의 채용을 자제하고 원자재 구입단가를 동결해야 한다." 는 기업의 이익을 위한 내용이며, 다른 보기들은 환경, 사회, 공정 등의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원가 절감을 위해 신규 인력 채용을 자제하고 원자재 구입단가를 동결하는 이유는 기업의 경제적인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즉, 기업이 수익을 올리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절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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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마케팅 기법은 무엇인가?

  1. 앰부시마케팅(Ambush Marketing)
  2. 넛지마케팅(Nudge Marketing)
  3. 바이럴마케팅(Viral Marketing)
  4. 바이러스마케팅(Virus Marketing)
(정답률: 40%)
  • 이 기법은 바이러스마케팅(Viral Marketing)이다. 이는 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게 만들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기법이다. 이를 위해 독특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하여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공유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도와 판매량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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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회사는 무엇인가?

  1. 페이퍼컴퍼니
  2. 도관회사
  3. 유령회사
  4. 지주회사
(정답률: 48%)
  • 이 회사는 "도관회사"로 불리며, 종이 제조 및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페이퍼컴퍼니"는 이 회사의 상표명이며, 유령회사나 지주회사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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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경영조직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위원회 조직이란 경영정책이나 특정한 과제의 합리적인 해결을 목적으로 각 부분에서 여러 사람들을 선출하여 구성한 위원회를 조직 내에 설치하는 것이다.
  2. 라인조직은 수직적 분화에 중점을 두고 관리자의 업무를 기능화의 원칙 또는 기능별 전문화의 원칙에 따라 부문마다 전문적인 관리자를 두고 지휘·감독하는 조직형태이다.
  3. 프로젝트 조직은 일시적이고 잠정적인 조직이다.
  4. 사업부제 조직은 유능한 경영자 육성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널리 보급되었다.
(정답률: 41%)
  • 위원회 조직은 경영조직의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위원회 조직은 일시적이고 특정 과제나 문제 해결을 위해 구성되는 것으로, 경영조직의 일반적인 형태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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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기업의 분류와 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공기업에는 국영기업, 지방공익기업, 공사, 공단 등이 있다.
  2. 비영리기업은 정부 재정 자금의 조달이나 공공재의 효율적인 조달·분배 등의 특정한 목적 달성의 역할을 수행한다.
  3. 익명조합의 영업자는 업무를 집행하고 이에 대해 무한책임을 진다.
  4. 합자회사는 2인 이상이 신뢰관계를 중심으로 공동 출자하여 설립되는 회사로 사원은 회사의 채무에 대해 무한책임을 진다.
(정답률: 48%)
  • "익명조합의 영업자는 업무를 집행하고 이에 대해 무한책임을 진다."는 옳은 설명이다.

    합자회사는 2인 이상이 신뢰관계를 중심으로 공동 출자하여 설립되는 회사로, 사원은 회사의 채무에 대해 무한책임을 진다. 이는 합자회사의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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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자본조달 및 운영과 관련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자본조달 기능이란 투자에 소요되는 자본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능이다.
  2. 자본조달결정의 목표는 타인자본 없이 자기자본만으로 자본을 조달하는 것이다.
  3. 자금운영 기능은 조달된 자본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합리적으로 운용하는 기능이다.
  4. 자금의 조달과 운영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표가 재무 상태표이다.
(정답률: 87%)
  • "자본조달결정의 목표는 타인자본 없이 자기자본만으로 자본을 조달하는 것이다."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잘못된 목표이며, 기업은 자기자본뿐만 아니라 타인자본도 활용하여 자본을 조달해야 한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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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환경요인별 기업환경의 분류로서 그 성격이 가장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1. 사회제도
  2. 국가의 경제체제
  3. 산업구조
  4. 재정금융정책
(정답률: 30%)
  • 사회제도는 기업의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니라, 사회적인 규범과 제도적인 구조를 의미합니다. 반면에 국가의 경제체제, 산업구조, 재정금융정책은 모두 기업의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사회제도는 다른 세 가지 요인과는 성격이 다르며, 기업의 경영에 미치는 영향도 간접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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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무영어

40. 다음 전화 대화 후 B가 취할 행동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Tell Dr. Zimmerman to hang up the phone.
  2. Deliver a phone message to Angela to call back.
  3. Prepare a phone message for Dr. Zimmerman.
  4. Tell Angela when Dr. Zimmerman will be available.
(정답률: 34%)
  • A: Hi, can I speak to Dr. Zimmerman please?
    B: I'm sorry, he's not available at the moment. Can I take a message?
    A: Yes, please tell him that I called and that I need to reschedule our meeting for next week.
    B: Okay, I'll prepare a phone message for Dr. Zimmerman. Thank you for calling.

    B가 취할 행동은 "Prepare a phone message for Dr. Zimmerman." 이다. 이유는 전화를 받은 상대방이 Dr. Zimmerman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남겨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화를 끊거나 Angela에게 전화를 걸라는 등의 다른 행동을 요구하는 것이므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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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Read the following telephone conversation and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to the conversation.

  1. Telephone message for the above conversation should be checked as 'Urgent'.
  2. The secretary is quite confident that her boss will be free before 3.
  3. Mr. Higgins seems to be departing the city tonight.
  4. Mr. Blum will call back between 5 and 9 today.
(정답률: 63%)
  • "The secretary is quite confident that her boss will be free before 3." is not true to the conversation. The secretary did not mention anything about her boss being free befor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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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Read the following dialogue and answer the question. Which of these is not true?

  1. Mr. Kim is going to have lunch with Mr. Turner today.
  2. Mr. Kim needs to review the file about the promotion.
  3. Mr. C. S. Lee and Mr. Kim will meet today.
  4. Miss Han will contact Mr. Turner to make an appointment.
(정답률: 70%)
  • The statement "Miss Han will contact Mr. Turner to make an appointment" is not true because it is already established in the dialogue that Mr. Kim is going to have lunch with Mr. Turner 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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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Read the following letter and choose the phrase which has a grammatical error.

(정답률: 20%)
  • The phrase with a grammatical error is "I have went to the store." (ⓒ) The correct form is "I have gone to the 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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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빈 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May I ask what your visit is regarding?
  2. Would like to take a message?
  3. He is expecting you.
  4. What's the matter with you?
(정답률: 57%)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사람이 방문한 이유를 묻는 예의적인 질문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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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department name for the blank?

  1. Planning Department
  2. Human Resources Department
  3. Marketing Department
  4. Research & Development
(정답률: 61%)
  • The most appropriate department name for the blank is "Human Resources Department" because the image shows a person holding a resume, which suggests that they are involved in the hiring process. The Human Resources Department is responsible for recruiting, hiring, and managing employees within a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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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Which of the followings is not appropriate to replace the underlined ⓐ, ⓑ, ⓒ and ⓓ each?

  1. ⓐWould
  2. ⓑR&D
  3. ⓒengaged
  4. ⓓring
(정답률: 50%)
  • The answer is "ⓓring" because it does not fit the context of the sentence and does not make sense as a replacement for the underlined word "investment".

    The reason why "ⓑR&D" is the correct answer is that it fits the context of the sentence and makes sense as a replacement for the underlined word "investment". R&D stands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which is a common area for companies to invest in to improve their products and servi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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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표현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Sincerely,
  2. Cordially yours,
  3. With love,
  4. Yours truly,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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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hoose one which does not match each other.

  1. CPA : Critical Public Accountant
  2. IMF : International Monetary Fund
  3. ERP : Early Retirement Program
  4. M&A : Merger and Acquisition
(정답률: 25%)
  • The answer is "CPA: Critical Public Accountant" because the correct term is "Certified Public Accountant." "Critical Public Accountant" is not a recognized term in the accounting prof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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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Belows are sets of Korean sentence translated into English. Choose one which does not match correctly each other.

  1. The motion is carried unanimously. - 그 동의안은 만장일치로 부결 되었습니다.
  2. Do you object to the project? - 그 프로젝트에 반대 하십니까?
  3. We speak each other's language. - 우리는 의견이 일치하는군요.
  4. Final decision on this matter will be made by majority. - 이 문제에 대해 다수결로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정답률: 25%)
  • "We speak each other's language. - 우리는 의견이 일치하는군요." does not match the others as it is not related to decision-making or vo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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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1. ⓐwith
  2. ⓑand
  3. ⓒwon't
  4. ⓓtake
(정답률: 25%)
  •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is "won't". This is because the sentence is in the future tense and "won't" is the contraction of "will not", indicating that the speaker will not do something in the future. The other options do not fit the context of the sen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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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아래 Memo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단어를 고르시오.

  1. Attachment
  2. Document
  3. Post Script
  4. Carbon copy
(정답률: 40%)
  • 이 Memo에서는 "첨부파일"을 보내는 것을 언급하고 있으며, "Attachment"는 이러한 첨부파일을 의미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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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Read the conversation below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sentence for the blank.

  1. What is your occupation?
  2. Where are you going to?
  3. What's the purpose of your trip?
  4. How is your business going?
(정답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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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Choose the one which matches the best with the contents of the below letter.

  1. Invitation letter
  2. Recommendation letter
  3. Condolence letter
  4. Thank you letter
(정답률: 64%)
  • The letter includes expressions of gratitude and appreciation, indicating that it is a thank you 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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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Read the following part of a business letter and choose the most appropriate word for the underlined blank.

  1. account
  2. refund
  3. purchase
  4. transport
(정답률: 57%)
  • 해당 문장에서는 "refund"라는 단어가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refund"는 돈을 돌려받는 것을 의미하는데, 문장에서는 "We apologize for the inconvenience and will process your request for a ________ as soon as possible."라고 적혀있기 때문이다. 즉, 고객이 돈을 돌려받기를 요청한 것이므로 "refund"가 가장 적절한 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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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Choose one which is true to the below envelope.

  1. Only Mr. Berger's secretary can mail this letter.
  2. Dr. Lennon is the direct recipient of this letter.
  3. It is a confidential letter.
  4. It is a domestic mail.
(정답률: 32%)
  • The envelope is addressed to "Dr. Lennon" and there is no indication that it is a confidential or domestic mail. Therefore, the true statement is "Dr. Lennon is the direct recipient of this 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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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Which is not true according to the following guidelines?

  1. 기조연설 후에 개별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2. 회의장실내에서는 금연이다.
  3. 모든 발표마다 유인물을 준비해야한다.
  4. 세 번째 발표 후에 휴식시간이 있을 예정이다.
(정답률: 60%)
  • The statement "모든 발표마다 유인물을 준비해야한다." is not true according to the guidelines. This is because the guidelines only state that "유인물은 필요한 경우에만 준비한다" (Translation: Incentives are prepared only when necess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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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Read the itinerary and choose one which is not true to it.

  1. They are having lunch at the factory.
  2. The factory tour is in the afternoon.
  3. The warehouse tour takes an hour and a half.
  4. They are having break time after the warehouse tour.
(정답률: 61%)
  • "The factory tour is in the afternoon" is not true to the itinerary. The itinerary shows that the factory tour takes place before the warehouse tour, which is in the mo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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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Choose one which is not appropriate for the underlined blank ⓑ in conversation.(59번 공통지문 문제)

  1. May I ask a favor of you?
  2. Why don't you have a seat?
  3. I'll bring you something to drink.
  4. I'll let you know as soon as he arrives.
(정답률: 32%)
  • "I'll let you know as soon as he arrives." is not appropriate for the underlined blank ⓑ in conversation because it is not a request for a favor or assist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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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무정보관리

59. 다음 중 사용목적이 다른 응용 소프트웨어는?

  1. 프리미어
  2. 프레지
  3. 키노트
  4. 파워포인트
(정답률: 27%)
  • 정답: "프리미어"

    설명:
    - 프레지: 프레젠테이션 제작 및 발표를 위한 소프트웨어
    - 키노트: 프레젠테이션 제작 및 발표를 위한 소프트웨어
    -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제작 및 발표를 위한 소프트웨어
    - 프리미어: 동영상 편집 및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

    즉, 나머지 세 가지 소프트웨어는 모두 프레젠테이션 제작 및 발표를 위한 소프트웨어이지만, 프리미어는 동영상 편집 및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사용목적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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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쾌적한 사무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건조한 실내에 가습기를 설치해 적정습도를 유지했다.
  2. 사무실평형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설치했다.
  3. 청결한 가습기 관리를 위해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하였다.
  4.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을 사무실에 두었다.
(정답률: 52%)
  •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을 사무실에 두었다."는 쾌적한 사무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적절하지 못하다. 이유는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은 일부 휴식공간에서 공기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사무실 전체의 공기질을 개선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처럼 가습기나 공기청정기 등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청결한 가습기 관리를 위해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하였다."는 쾌적한 사무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으로 적절하다. 가습기는 실내의 습도를 유지해 건조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가습기 내부에 물이 머무는 동안 세균이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살균제를 사용하여 청결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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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일 년에 한번 여는 주주총회 관련 업무를 일임하게 된 김비서는 이와 관련한 주주총회 회의록, 안내문, 위임장, 소집통지서 등의 문서를 관리하게 되었다. 다음 중 주주총회 업무관리를 위한 파일링 방법으로 가장 비효율적인 것은?

  1. 완결된 문서는 날짜순으로 정렬하여 최근문서가 앞으로 오도록 철했다.
  2. 주주총회에 불참한 주주의 위임장은 개별 폴더에 주주이름의 가나다순으로 정리했다.
  3. 연도별 주주총회를 각각의 폴더에 정리하여 연도순으로 정리했다.
  4. 문서가 발생되는 순서대로 문서에 번호를 부여하여 번호 순으로 정리하였다.
(정답률: 46%)
  • "문서가 발생되는 순서대로 문서에 번호를 부여하여 번호 순으로 정리하였다."가 가장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이유는 문서가 발생하는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하면, 나중에 추가되는 문서를 삽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문서의 내용이나 종류에 따라서 번호를 부여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문서의 종류나 내용에 따라서 분류하여 폴더를 만들고, 각 폴더 내에서는 날짜순이나 가나다순 등의 방법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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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명함관리 방법이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는?

  1. 김비서는 변경된 명함을 받으면 기존의 것은 버리고 새 것으로 대체한다.
  2. 박비서는 동일한 사람의 변경된 명함을 최신 것을 앞으로 오게 하여 모두 정리해 둔다.
  3. 이비서는 명함을 정리할 때 불필요하다고 판단된 명함은 1년에 1~2번 과감히 폐기한다.
  4. 장비서는 명함의 뒷면에 받은 일시와 그 사람의 특징 등을 간단히 메모하여 둔다.
(정답률: 36%)
  • 박비서는 동일한 사람의 변경된 명함을 최신 것을 앞으로 오게 하여 모두 정리해 둔다. - 이 방법은 명함을 정리하는데 있어 가장 바람직한 방법 중 하나이다. 다른 방법들은 명함을 버리거나 폐기하는 등 정보를 손실시키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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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김비서는 위의 표를 바탕으로 종가의 시간적 추이를 볼 수 있는 그래프를 작성하려고 한다. 이때 가장 적합한 그래프 형식은?(65번 공통지문 문제)

  1. 원형 그래프
  2. 가로막대 그래프
  3. 꺾은선 그래프
  4. 방사형 그래프
(정답률: 87%)
  • 꺾은선 그래프는 시간적인 변화를 보여주기에 적합하다. 종가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꺾은선 그래프가 가장 적합하다. 원형 그래프는 비율을 보여주기에 적합하고, 가로막대 그래프는 비교를 보여주기에 적합하다. 방사형 그래프는 주로 항목 간 비교를 보여주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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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가) 실물화상기 - (나) 워터마크
  2. (가) 실물화상기 - (나) 영상저작권
  3. (가)오버헤드프로젝터 - (나) 워터마크
  4. (가)오버헤드프로젝터 - (나) 영상저작권
(정답률: 79%)
  • (가) 실물화상기 - (나) 워터마크의 이유는, 실물화상기는 실제 물체를 사진으로 찍어서 확대하여 보여주는 기기이기 때문에, 워터마크를 통해 해당 사진이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음을 알리고 불법 복제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반면, 영상저작권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보호를 의미하며, 오버헤드프로젝터는 투사기기로서 영상 콘텐츠를 투사할 수 있지만, 워터마크를 통한 저작권 보호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가) 실물화상기 - (나) 워터마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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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다양한 형태의 문서와 자료를 그 생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명주기에 걸쳐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이르는 용어는 무엇인가?

  1. CALS
  2. EDI
  3. EDMS
  4. EC
(정답률: 53%)
  • 정답은 "EDMS"이다. EDMS는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다양한 형태의 문서와 자료를 생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명주기에 걸쳐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의미한다. CALS는 군사 산업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교환 표준이며, EDI는 전자 데이터 교환을 의미한다. EC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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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전자결재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종이서류와 병행하여 문서를 두 가지 방법으로 저장 및 관리하므로 문서 보안이 매우 뛰어나다.
  2. 결재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시켜 정보관리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3. 결재 경로 지정이 가능하며 결재 진행 중에도 결재 경로의 변경이나 수정이 가능하다.
  4. 결재 상황을 조회할 수 있으며, 결재 과정에서 의견을 첨부할 수도 있다.
(정답률: 70%)
  • "종이서류와 병행하여 문서를 두 가지 방법으로 저장 및 관리하므로 문서 보안이 매우 뛰어나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전자결재시스템은 종이서류와 병행하여 저장 및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전자적으로 저장 및 관리되기 때문에 보안성이 더욱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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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문서의 파일링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동일한 회사의 문서가 5개 이하인 경우 잡 폴더에 넣어 둔다.
  2. 동일한 회사의 문서는 반드시 한 개의 폴더 안에 넣어서 보관한다.
  3. 처리가 끝난 문서는 문서철에 최근 문서가 앞에 오도록 배열한다.
  4. 문서를 정리하기 전에 정리해도 되는지 검사하는 단계를 거친다.
(정답률: 48%)
  • "동일한 회사의 문서는 반드시 한 개의 폴더 안에 넣어서 보관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다른 보기들도 살펴봐야 한다.

    하지만, 이 중에서 "동일한 회사의 문서가 5개 이하인 경우 잡 폴더에 넣어 둔다."라는 설명은 옳지 않다. 이는 문서의 양이 적을 때에만 해당되는 것이며, 문서의 양이 많아질 경우에는 동일한 회사의 문서도 한 개의 폴더 안에 넣어서 보관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동일한 회사의 문서가 5개 이하인 경우 잡 폴더에 넣어 둔다."이다.

    이유는 문서의 양이 적을 경우에는 잡 폴더에 넣어두어도 문서를 찾기 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서의 양이 많아질 경우에는 잡 폴더에 넣어두면 문서를 찾기 어려워지므로, 동일한 회사의 문서도 한 개의 폴더 안에 넣어서 보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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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상사 출장 시 비서의 우편물 처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단기 출장인 경우 개인 우편물은 개봉하지 않고 상사의 책상에 놓아둔다.
  2. 업무상 대외비 또는 특수 우편물은 개봉하지 않고 상사의 업무 대행자에게 전달한다.
  3. 업무용 서신은 개봉하여 일부인을 찍고 복사한 후, 사본은 보관하고 원본을 상사의 업무 대행자에게 전달한다.
  4. 중요한 안건은 필요에 따라 출장지의 상사에게 보고해 지시를 받는다.
(정답률: 57%)
  • "단기 출장인 경우 개인 우편물은 개봉하지 않고 상사의 책상에 놓아둔다."가 가장 옳지 않은 설명이다. 개인 우편물은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개봉하여 확인 후 상사에게 전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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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컴퓨터 범죄 및 보안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제로데이 공격(Zero day Attack) : 보안 취약점이 발견 되었을 때 그 문제의 존재 자체가 널리 공표되기도 전에 해당 취약점을 악용하여 이루어지는 보안 공격
  2. 디도스 공격(DDoS) : 한꺼번에 수많은 컴퓨터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함으로써 비정상적으로 트래픽을 늘려 해당 사이트의 서버를 마비시키는 해킹방법
  3. 파밍(Pharming) : 불특정 다수에게 메일을 발송해 위장된 홈페이지로 접속하도록 한 뒤 인터넷 이용자들의 금융 정보 등을 빼내는 신종 사기 수법
  4. 스파이웨어(Spyware) : 사용자의 동의 없이 설치되어 광고나 마케팅용 정보를 수집하거나 중요한 개인 정보를 빼내는 악의적 소프트웨어
(정답률: 42%)
  • 파밍(Pharming) : 불특정 다수에게 메일을 발송해 위장된 홈페이지로 접속하도록 한 뒤 인터넷 이용자들의 금융 정보 등을 빼내는 신종 사기 수법은 설명이 적절하다. 파밍은 인터넷 사용자를 속여서 개인 정보를 빼내는 방법 중 하나이다. 제로데이 공격, 디도스 공격, 스파이웨어는 모두 컴퓨터 범죄 및 보안과 관련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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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이비서는 새로운 대표이사의 취임을 맞아 취임 인사장을 작성하였다. 이비서가 작성한 인사장 문구 중 맞춤법이 올바른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1. ⓐ, ⓑ
  2. ⓑ, ⓒ
  3. ⓒ, ⓓ
  4. ⓐ, ⓒ
(정답률: 67%)
  • - "새로운 대표이사의 취임을 맞아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 맞음
    - "이번 취임으로 인하여 회사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 취임으로 인해가 맞는데 인하여로 표기됨. 틀림
    - "대표이사님의 뛰어난 리더십과 역량으로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시길 기대합니다." : 맞음
    - "앞으로 대표이사님과 함께 더욱 노력하여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겠습니다." : 맞음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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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우편서비스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내용증명 : 어떤 내용의 것을 언제 누가 누구에게 발송하였는가 하는 사실을 발송인이 작성한 등본에 의해 우체국장이 공적인 입장에서 증명하는 제도
  2. 배달증명 : 현금을 우편물로 발송하려 할 때 이를 넣은 봉투에 그 금액을 표기한 우편물
  3. 요금별납 : 우편물의 종별, 중량, 우편요금 등이 같고 동일인이 동시에 발송하는 우편물로 1회 접수물량이 10통이상인 경우'요금별납'표시만을 하고, 요금은 현금으로 별도 납부하는 우편 서비스
  4. 요금후납 : 요금 및 특수취급 수수료를 납부하지 않고 1개월간 발송예정우편물 요금의 2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담보금으로 제공한 뒤, 1개월간의 요금을 다음 달에 승인 우체국에 납부하는 서비스
(정답률: 72%)
  • 배달증명 : 현금을 우편물로 발송하려 할 때 이를 넣은 봉투에 그 금액을 표기한 우편물.

    해당 서비스는 현금을 우편물로 발송할 때 그 금액을 표기하여 보내는 서비스이다. 그러나 다른 서비스들은 우편물의 내용, 발송 시간, 발송인 등을 증명하거나 요금을 납부하는 방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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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네트워크는?

  1. 인트라넷
  2. 커머스넷
  3. 로제타넷
  4. 엑스트라넷
(정답률: 31%)
  • 이 네트워크는 기업 내부와 외부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로, 인트라넷과는 달리 외부 파트너나 고객 등 제한된 사용자들만 접근할 수 있는 보안이 강화된 네트워크이다. 따라서 이 네트워크는 엑스트라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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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시각자료를 작성할 때 유의해야 할 점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중요 단어는 밑줄을 치는 등 표시를 하고, 눈에 띄게 하고 싶은 포인트는 강조한다.
  2. 가능한 한 많은 내용을 입력하여 청중의 이해를 돕는다.
  3. 숫자는 도표보다 그래프화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4. 문자체는 명조체보다 글자에 각이 진 고딕체가 더 선명하여 보기에 좋다.
(정답률: 90%)
  • "가능한 한 많은 내용을 입력하여 청중의 이해를 돕는다."는 부적절한 것이다. 이유는 시각자료는 청중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지만, 가능한 한 많은 내용을 입력하면 오히려 청중의 혼란을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각자료는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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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상공정밀의 오비서는 상사의 관심분야에 대해 신문이나 잡지를 스크랩 하고 있다. 다음 중 신문 스크랩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오려내려는 기사 뒤편에 스크랩하고 싶은 다른 기사가 있으면 한쪽 면은 복사한다.
  2. 오리려고 하는 기사를 미리 표시해 두었다가 빠뜨리지 않도록 한 후 오려낸다.
  3. 오려낸 기사는 날짜별로 구분하여 정리한다.
  4. 기사는 당일은 스크랩하지 않고 다음날 신문이 온 후에 스크랩 한다.
(정답률: 14%)
  • "기사는 당일은 스크랩하지 않고 다음날 신문이 온 후에 스크랩 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다. 이유는 상사의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수집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당일 기사를 스크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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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최비서는 이번 국제회의에 참가하는 150명의 참가자들의 이름표를 출력하려고 한다. 이미 참가자들의 이름과 직위, 회사명은 엑셀파일로 정리가 되어 있고, 이 정보를 가로 10cm, 세로 5cm 이름표에 배치하여 출력해야 한다.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기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정렬
  2. 필터
  3. 메일머지
  4. 피벗테이블
(정답률: 53%)
  • 메일머지는 엑셀파일에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문서나 레이블 등 여러 개의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최비서가 참가자들의 이름표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메일머지 기능을 사용하여 엑셀파일에 있는 참가자들의 정보를 가지고 이름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이 때, 가로 10cm, 세로 5cm의 크기로 배치하기 위해서는 출력 양식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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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이메일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SMTP : 다른 메일 서버로 메일을 보낼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2. POP3 : 메일서버에 도착한 메일을 클라이언트 사용자가 전송받을 때 이용하는 프로토콜이다.
  3. MUA : 사용자가 메일을 보내고 받을 때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다.
  4. MTA : 사용자로부터 IMAP에 의해서 전달받은 메시지를 다른 메일서버로 전달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정답률: 47%)
  • MTA : 사용자로부터 IMAP에 의해서 전달받은 메시지를 다른 메일서버로 전달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유: MTA는 사용자로부터 받은 메일을 다른 메일서버로 전달해주는 프로그램이지만, 이메일 클라이언트인 IMAP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간단한 설명: MTA는 이메일을 다른 메일서버로 전달해주는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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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문서처리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 문서를 기안한 사람은 정찬우 부장이다.
  2. 이 문서의 전결권자는 부사장이고 최종책임은 기관장인 사장이 진다.
  3. 이 문서는 부사장의 부재중에 직무대행자 김성찬 이사가 결재한 문서이다.
  4. 이 문서는 전결권자인 부사장의 사후 결재가 꼭 필요하다.
(정답률: 48%)
  • 이 문서는 부사장의 부재중에 직무대행자 김성찬 이사가 결재한 문서이다. 이유는 문서처리인 부분에서 "결재자"란 항목에 김성찬 이사의 이름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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