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1-09)

비서 2급
(2014-11-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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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서실무

1. 다음 중 로밍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자동로밍은 사장님 번호를 그대로 외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2. “자동로밍도 일반전화처럼 발신자에게 요금이 부담되어 수신하는 데는 부담이 없으십니다.”
  3. “자동로밍이 되지 않는 경우 인천공항이나 각 이동 통신 회사 서비스 센터에서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4. “자동로밍을 하게 되면 사장님의 단말기를 그대로 이용 할 수도 있으니 편하실 겁니다.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정답률: 66%)
  • “자동로밍도 일반전화처럼 발신자에게 요금이 부담되어 수신하는 데는 부담이 없으십니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면 수신 뿐만 아니라 발신에 대해서도 추가 요금이 부과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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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회사 사장실에 근무하는 김비서는 홍보업무도 함께 담당하고 있다. 언론사의 기자가 회사와 사장님을 취재하고 싶다면서 회사와 사장님의 프로필을 먼저 보내달라고 요청한다. 이 때 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회사 홍보에 도움이 되므로 프로필을 바로 전송하였다.
  2. 사장님께 보고 후 보내드리겠다고 언론사에 양해를 구하였다.
  3. 언론사 이름, 기자 이름 및 소속과 연락처를 받아 확인 하였다.
  4. 언론사에 보낼 회사와 사장님의 프로필 초안을 작성해놓았다.
(정답률: 67%)
  • "회사 홍보에 도움이 되므로 프로필을 바로 전송하였다."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다. 이는 사장님의 동의 없이 개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개인정보 보호법에 위배될 수 있다. 따라서 사장님의 동의를 받은 후에 전송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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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상황별 비서의 전화업무 처리로 가장 바람직한 경우는?

  1. 최비서
  2. 이비서
  3. 김비서
  4. 박비서
(정답률: 70%)
  • 상황: 고객이 대출 상담을 요청하는 전화가 왔을 때

    박비서가 가장 바람직한 선택이다. 이유는 그녀가 대출 상담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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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비서가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 중 무엇과 가장 가까운 설명인가?

  1. 책임감
  2. 신뢰성
  3. 직업의식
  4. 충성심
(정답률: 41%)
  • 비서는 상사나 조직의 명령을 충실히 수행하고, 조직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비서는 충성심을 가지고 일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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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상사가 거래처로부터 경기관람이나 스포츠 행사에 초대받았을 경우 비서가 지원해야 하는 업무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초대한 측에서 보통 교통편과 티켓 등을 준비하지만, 우리 측도 관련 내용을 별도로 재확인 한다.
  2. 행사 당일 복장 스타일을 미리 확인하여 상사에게 알려드린다.
  3. 상사에게 경기 규칙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전달해 드린다.
  4. 우리회사가 증정품이나 기념품을 준비할 것인지 거래처에 사전에 물어보아 상사에게 보고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정답률: 53%)
  • "상사에게 경기 규칙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전달해 드린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업무 내용이다. 이유는 상사가 경기 규칙에 대한 내용을 이미 알고 있거나,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답인 "우리회사가 증정품이나 기념품을 준비할 것인지 거래처에 사전에 물어보아 상사에게 보고하고 준비하도록 한다."는 상사가 거래처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대처 방법이다. 거래처에게 증정품이나 기념품을 준비하는 것은 상호간의 신뢰를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비서는 이를 체크하고 상사에게 보고하여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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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해외출장을 떠나는 상사를 위해 비서가 지원할 수 있는 항공지원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1. 사전 좌석 지정 서비스는 항공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개 출발 90일 전부터 이용할 수 있으므로 상사의 선호 좌석을 미리 파악하여 지정해 놓는다.
  2. 상사가 부득이하게 환승이 필요할 경우 공항 내 샤워룸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등 상사가 공항 부대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보고한다.
  3. 탑승수속을 미리 지원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공항의 탑승권 자동발급기‘키오스크’의 위치를 확인하여 상사에게 알려드린다.
  4. 상사가 출장 시 가족을 동반할 경우에는 상사 개인의 영역이므로 가족을 위한 지원업무는 이행하지 않는다.
(정답률: 65%)
  • "상사가 출장 시 가족을 동반할 경우에는 상사 개인의 영역이므로 가족을 위한 지원업무는 이행하지 않는다."가 가장 잘못된 설명이다. 비서는 상사와 그의 가족을 모두 지원해야 하며, 가족을 위한 지원 업무도 이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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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Ms. Jones의 한국 방문 일정표를 작성하는 과정 에서 주의해야할 사항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가급적 일정표 한 면에 하루분의 일정이 표기되도록 하여 해당일자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2. Ms. Jones가 한국에서 사용할 휴대전화번호도 일정표에 함께 표기하여 한국 체류기간동안 함께 이동할 내 상사에게도 일정표를 전달해 드리도록 한다.
  3. 일정표에 한국 시간과 싱가폴 현지 시간을 함께 표기하여 Ms. Jones가 시차를 혼동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4. 한국 방문일정 중 싱가폴 현지에서 미리 계획한 Ms. Jones의 추가 일정이 있는지를 현지 비서와 확인하여 일정표에 반영해 놓는다.
(정답률: 29%)
  • "Ms. Jones가 한국에서 사용할 휴대전화번호도 일정표에 함께 표기하여 한국 체류기간동안 함께 이동할 내 상사에게도 일정표를 전달해 드리도록 한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일정표에 휴대전화번호를 포함시키면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정표에 한국 시간과 싱가폴 현지 시간을 함께 표기하여 Ms. Jones가 시차를 혼동하지 않도록 배려하는 이유는 Ms. Jones가 다른 시간대에서 온 손님이기 때문에 시차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표기함으로써 Ms. Jones가 일정을 더욱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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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위 부고문의 내용을 토대로 상사에게 보고하기 위해 추가 확인이 필요한 내용으로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것은?(8번 공통지문 문제)

  1. 장지 위치
  2. 부의 및 조화 사절 여부
  3. 영결식 일정
  4. 친족대표명
(정답률: 36%)
  • "친족대표명"은 부고문에서 이미 언급되어 확인된 사항이기 때문에 추가 확인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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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국물산의 대표이사 비서인 장비서가 전화 응대하는 방법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상사가 외출중일 때 거래처 김상무로부터 모레 오후 3시에 상사를 만나고 싶다는 면담요청전화를 받았다. 마침 상사의 일정이 비어 있어서 오후 3시에 오시라 말씀드리고 상사와 비서의 일정표에 3시 일정을 표시하였다.
  2. 상사의 부탁으로 대영물산 최이사님에게 전화를 걸어 상사의 메모를 전해드린 후에 “최이사님, 수고하십시오.” 라고 하면서 친절하게 마무리 인사를 하였다.
  3. 상사가 회의 중일 때 M상사의 전무로부터 급한 일로 긴급히 통화를 원한다는 전화를 받았다. 지금은 회의 중이므로 통화가 곤란하니 상사에게 메모를 넣어 여쭙겠다고 하였다.
  4. 하청업체인 D실업 강철수 사장의 비서로부터 상사와 통화를 원한다고 전화를 받은 장비서는 강철수 사장 비서에게 “같이 연결할까요?”라고 말했다.
(정답률: 65%)
  • "상사가 회의 중일 때 M상사의 전무로부터 급한 일로 긴급히 통화를 원한다는 전화를 받았다. 지금은 회의 중이므로 통화가 곤란하니 상사에게 메모를 넣어 여쭙겠다고 하였다."가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상사가 회의 중이므로 바로 통화를 연결할 수 없기 때문에 메모를 넣어 여쭙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긴급한 일이라는 점을 상사에게 전달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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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로펌(Law Firm)에 재직 중인 최비서가 전문비서로 서의 역량강화를 위해 설정한 자기계발 계획의 예로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커리어 관리를 위해 이직에 대비하여 취업정보와 구인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2. 법률지식을 심도 있게 공부하기 위해서 로스쿨에 진학하여 업무와 병행한다.
  3. 미국전문비서협회의 CPS 자격증을 취득한다.
  4. 언론에 보도된 기사를 통해 클라이언트 기업에 관한 정보를 취득하여 업무 이해도를 높인다.
(정답률: 20%)
  • "법률지식을 심도 있게 공부하기 위해서 로스쿨에 진학하여 업무와 병행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로스쿨은 법학 대학원으로, 전문적인 법률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과정이지만, 이미 로펌에서 일하고 있는 최비서가 로스쿨에 다니면서 업무와 병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다른 자기계발 계획들이 더 적절하다.

    최비서가 로스쿨에 진학하여 업무와 병행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로스쿨은 법학 대학원으로, 일반 대학원과는 달리 수업이 매우 밀도 있고, 과제와 연구가 많다. 또한, 법률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로스쿨에 다니면서 업무와 병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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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누리증권 대표이사는 외부에서 12시에 예정인 오찬약속을 마친 직후 회사로 돌아와 2시에 리서치 담당 전무와 함께 투자자와 회의를 할 예정이다. 양송이 비서가 내방객인 투자자를 응대하는 행동으로 가장 적절치 않은 것은?

  1. 양송이 비서는 내방객의 회의 도착시각을 예측하기 위해 내방객의 차량기사에게 미리 부탁하여 출발하는 시점에 연락을 받도록 한다.
  2. 양송이 비서는 상사에게 오찬 후 후식으로 드신 차 종류를 여쭈어보고 드시지 않은 음료를 선택하여 준비한다.
  3. 양송이 비서는 상사가 회의 참석에 늦을 것 같아 상사에게 보고 후 동석할 리서치담당 전무를 투자자와 함께 먼저 회의실에 모셔 차를 접대한다.
  4. 양송이 비서는 내방객을 맞이하는 도중에 전화가 와서, “잠깐 실례하겠습니다.”라고 손님에게 양해를 구하고 나서 통화를 한다.
(정답률: 19%)
  • "양송이 비서는 내방객의 회의 도착시각을 예측하기 위해 내방객의 차량기사에게 미리 부탁하여 출발하는 시점에 연락을 받도록 한다."이 가장 적절한 행동이다. 이유는 양송이 비서가 내방객의 도착시간을 예측하고 미리 대비하는 것은 비서의 역할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내방객을 원활하게 응대할 수 있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비서의 역할과는 관련이 없거나, 상황에 따라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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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보고를 듣고 난 상사는 포럼에 참석할 예정이며, 축사를 하기로 포럼 이사장님과 구두로 약속을 하였으니 10월 1일 선약은 취소하라고 하고 포럼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초안으로 작성해보라고 지시하셨다. 상사의 지시를 받고 취해야할 김비서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13번 공통지문 문제)

  1. 상사가 지시하는 동안에 정확한 이해를 위해 말씀 중간 중간에 정확히 짚어서 확인하였다.
  2. 먼저 선약을 취소하고, 포럼 주제에 어울리는 축사 초안을 준비한다.
  3. 김비서는 자신은 디자인 전공이 아니므로, 축사 초안을 다른 부서에 의뢰하겠다고 말씀드린다.
  4. 지금 처리해야할 긴급한 업무가 있으므로 상사에게는 일단 “네” 라고 말씀드리고 업무 계획을 알아서 조정하여 처리하도록 한다.
(정답률: 71%)
  • 상사가 지시한 내용은 먼저 선약을 취소하고, 포럼 주제에 어울리는 축사 초안을 준비하는 것이다. 따라서 김비서는 먼저 선약을 취소하고, 축사 초안을 준비해야 한다. 다른 부서에 의뢰하는 것이나 업무 계획을 조정하여 처리하는 것은 상사의 지시와는 관련이 없는 것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또한 상사의 지시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 경우에는 이미 상사와 구두로 약속을 한 상황이므로 먼저 선약을 취소하는 것이 우선이다. 따라서 "먼저 선약을 취소하고, 포럼 주제에 어울리는 축사 초안을 준비한다."가 가장 적절한 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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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비서가 상사에게 보고를 할 때의 화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사장님, 오늘도 바쁘신 일정에 수고 많으셨습니다.”
  2. “사장님, 회장님께서 잠깐 뵙자고 회장님실로 오라고 하십니다.”
  3. “사장님, 김 이사님이 물어볼 것이 있다고 합니다.”
  4. “사장님, 신규 프로젝트 건은 지시하신대로 처리하겠습니다.”
(정답률: 57%)
  • "“사장님, 신규 프로젝트 건은 지시하신대로 처리하겠습니다.”"가 가장 적절한 화법이다. 이유는 비서가 상사에게 보고할 때는 간결하고 명료한 언어를 사용해야 하며, 상사의 지시나 요청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다른 보기들은 상사의 일정이나 다른 사람의 요청 등과 관련된 내용이므로, 비서가 상사에게 보고할 때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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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강주은 비서는 새로운 업무가 주어지면서 과다한 업무로 인해 자신감이 상실되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이에 대처하는 자세 및 스트레스 관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새로운 업무가 주어지는 것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업무에 자신감을 부여할 수 있도록 관련된 세미나에 참석하거나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다.
  2. 다른 사람에게 업무를 위임하기 보다는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길러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다.
  3. 규칙적인 운동과 긍정적인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하면 자신감도 가질 수 있다.
  4. 현재 하고 있는 업무를 분석하여 업무를 조직화 하게 되면 일에 대한 집중력을 높여 효율적으로 처리하게 되므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정답률: 72%)
  • "다른 사람에게 업무를 위임하기 보다는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길러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업무 부담을 더욱 늘릴 수 있는 방법이다.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업무를 위임하고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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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전문비서의 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문비서는 오늘날 시간관리자, 정보관리자, 인간관계 관리자로서 경영자의 경영활동을 원활히 해주는 보좌인이다.
  2. 팀 구성원으로서 비서는 다기능, 다기술적 면의 함양보다는 전문적 단일 기술의 심화를 요구받고 있다.
  3. 비서는 업무를 통하여 끊임없이 변화를 겪게 되고, 어떠한 변화에도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4. 비서는 상사 부재 시 위임된 업무를 수행하고 주의를 요하는 일은 대리권자에게 알리거나 상사 부재 영향을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기 위해 판단력을 발휘한다.
(정답률: 73%)
  • "전문비서는 오늘날 시간관리자, 정보관리자, 인간관계 관리자로서 경영자의 경영활동을 원활히 해주는 보좌인이다." 이것은 전문비서의 업무에 해당된다.

    정답: 없음

    이유: 모든 보기가 전문비서의 업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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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위의 항공일정에 따라 비서가 수행한 업무 중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는?(18번 공통지문 문제)

  1. (가)
  2. (나)
  3. (다)
  4. (라)
(정답률: 63%)
  • 정답은 "(라)"이다. 비서가 수행한 업무 중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경우는 항공편 변경을 승인하지 않은 경우이다. 이유는 비서는 상사의 지시에 따라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사가 항공편 변경을 승인하라는 지시를 내렸을 경우, 비서는 그에 따라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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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곧 미국 출장을 떠나는 상사를 위하여 비서가 일반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내용으로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것을 고르시오.

  1. 현지의 정치 집회 유무 - 예방 접종 확인 카드 준비
  2. 해외여행자 보험 내역 확인 - 방문기간 현지의 기온변화
  3. 렌터카를 이용하는 상사를 위한 mile과 km 단위 거리비교 - 비자 유효기간 확인 - 방문기간 동안 해당 도시의 대형 행사 유무
  4. 출장 기간 동안의 현지 공휴일 - 휴대전화 로밍 서비스수·발신 요금
(정답률: 53%)
  • "현지의 정치 집회 유무 - 예방 접종 확인 카드 준비"는 출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은 항목이다. 출장을 위한 비서의 역할은 상사의 일정과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므로, 현지의 정치 집회 유무와 예방 접종 확인 카드 준비는 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른 항목들은 출장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거나 대처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중요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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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경영일반

18. 다음 중 대형 TV를 보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이 점점 더 큰 TV를 선호하는 것처럼 한 번 올라간 소비수준이 쉽게 후퇴하지 않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부메랑효과
  2. 피구효과
  3. 레버리지효과
  4. 톱니효과
(정답률: 27%)
  • 정답: 톱니효과

    톱니효과는 한 번 상승한 수준이 쉽게 후퇴하지 않고, 오히려 더욱 상승하는 현상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한 번 경험한 만족감이나 편리함 등이 그들의 새로운 기준이 되어 더 큰 만족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대형 TV를 구입한 소비자들은 더 큰 TV를 원하게 되고, 이후에는 고급스러운 오디오 시스템, 인테리어 등에도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들의 소비수준을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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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재무상태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보고하는 보고서이다.
  2. 특정시점 현재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 자본의 잔액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는 보고서이다.
  3.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유동성, 재무적 탄력성, 수익성과 위험 등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4. 차변에 자산과 대변에 부채 및 자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47%)
  •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보고하는 보고서이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재무상태표는 기업의 특정 시점의 자산, 부채, 자본의 잔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이며, 정보이용자들이 기업의 재무적 상태를 평가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보고하는 보고서"는 손익계산서와 같은 다른 재무제표를 설명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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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로 고객과의 직거래가 많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업무는 무엇인가?

  1. 품질(Quality)
  2. 촉진(Promotion)
  3. 제품(Product)
  4. 유통(Place)
(정답률: 44%)
  •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로 인해 고객과의 직거래가 줄어들고, 대신 제품의 배송과 유통이 중요해졌기 때문에 유통(Place)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업무이다. 즉, 제품을 고객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배송하기 위한 유통 채널과 전략이 중요해졌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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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제품 가격을 10% 올릴 경우 매출액의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하기 위해 관리자가 사용할 수 있는 경영정보 시스템의 유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거래처리시스템
  2. 의사결정지원시스템
  3. 정보보고시스템
  4. 전략계획시스템
(정답률: 20%)
  • 정답: 의사결정지원시스템

    해설: 제품 가격을 10% 올릴 경우 매출액의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수치적인 데이터와 분석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이 가장 적절합니다.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으로, 예측 모델링, 시뮬레이션, 데이터 마이닝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매출액의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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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법에 의해 종업원을 보호하도록 기업이 의무적으로 지급하는 법정복리후생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고용보험
  2. 건강보험
  3. 개인연금보험
  4. 산업재해보상보험
(정답률: 69%)
  • 개인연금보험은 법에 의해 종업원을 보호하도록 기업이 의무적으로 지급하는 법정복리후생이 아닙니다. 개인연금보험은 개인이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보험으로, 개인의 노후 생활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개인연금보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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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의사결정의 기법 중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브레인스토밍은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유발하기 위해서 질보다 양 우선의 원칙을 준수하도록 한다.
  2. 브레인스토밍은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태도를 통해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3. 브레인스토밍은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유발하는 방법으로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큰 문제에 적용하는 데 효과적이다.
  4. 브레인스토밍에서 나온 의견에 대해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는다.
(정답률: 32%)
  • "브레인스토밍은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큰 문제에 적용하는 데 효과적이다."라는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큰 문제에 대해서도 적용할 수 있지만, 그것이 유일한 적용 대상은 아닙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적용 가능한 일반적인 의사결정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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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에서 설명하는 경영관리기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벤치마킹
  2. 목표관리(MBO)
  3. 성과 측정
  4. 승진 및 이동관리
(정답률: 71%)
  • 위 그림은 목표관리(MBO)의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목표관리는 조직의 목표를 개인의 목표로 분해하여 개인의 목표 달성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조직의 목표를 개인의 목표로 분해하고,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수립과 실행, 그리고 성과 측정과 피드백 과정이 나타나 있다. 이에 따라 정답은 "목표관리(MBO)"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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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기업의 인수·합병(M&A)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동종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수평적 합병은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켜 지배적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2. 합병되는 회사의 여러 자원을 공동 이용함으로써 원가가 절감되는 규모의 경제성을 기대할 수 있다.
  3. 합병을 통해 새로운 사업에 낮은 위험부담이 있어서 신속하게 진출할 수 있다.
  4. 합병으로 부채차입능력이 줄어들고 자본의 조달비용이 증가한다.
(정답률: 27%)
  • 합병으로 부채차입능력이 줄어들고 자본의 조달비용이 증가한다. - 이유를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줘: 합병 후 기업의 부채가 증가하면서 부채비율이 높아지게 되어 부채차입능력이 감소하고, 자본의 조달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이는 기업의 재무구조에 영향을 미치며, 재무적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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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기업형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주식회사는 무한책임을 지는 1인 이상의 출자자에 의해 설립된 기업형태로 설립절차와 운영방법이 간단하다.
  2. 유한회사는 소액의 자본으로 운영되는 기업으로 지분의 양도가 자유로워 소유권 이전이 용이하다.
  3. 합자회사는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하며 사업경영은 무한책임사원이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4. 합명회사는 2인 이상의 사원이 유한책임이 있어서 개인기업에 비해 자본조달이 어렵다.
(정답률: 64%)
  • 합자회사는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구성하며, 사업경영은 무한책임사원이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합자회사의 특징으로, 무한책임사원은 회사의 채무에 대해 무한정 책임을 지며, 유한책임사원은 출자금액에 한해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합자회사는 무한책임사원의 책임이 크기 때문에 사업경영을 맡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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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경제적 역할에 국한된다.
  2. 기업의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은 경제적, 문화적 투자와 같은 지역발전에 대한 책임을 포함한다.
  3. 기업의 주주에 대한 책임은 주주에게 적정한 이윤을 배당하는 책임을 포함한다.
  4. 기업의 종업원에 대한 책임은 물질적 보상뿐만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책임까지 포함한다.
(정답률: 27%)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경제적 역할에 국한된다."는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 윤리적 측면에서도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 단순히 이윤 추구에만 집중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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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기업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기업환경은 기업이나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내부 및 외부적 요소를 말한다.
  2. 기업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지만, 특정 시기의 외부환경이 여러 개별기업에게 미치는 영향은 동일하게 나타난다.
  3. 기업환경은 주주, 소비자, 협력업체 등 경영활동에 관련 된 이해관계자를 포함한다.
  4. 기업은 지속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끊임없는 환경탐색을 한다.
(정답률: 77%)
  • "기업환경은 특정 시기의 외부환경이 여러 개별기업에게 미치는 영향은 동일하게 나타난다."는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외부환경은 기업마다 다르게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의 내부적 요소와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외부환경이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은 동일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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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에서 설명하는 시사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지니계수
  2. 엥겔지수
  3. 빅맥지수
  4. 십분위분배율
(정답률: 47%)
  • 위 그림은 소득의 불평등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이 그래프에서 빨간색 선이 대각선에 가까울수록 소득이 골고루 분배되어 있고, 빨간색 선이 위로 치솟을수록 소득이 불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때, 이 그래프의 불균등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지니계수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지니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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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제조 소매업(SPA Brand)
  2. 슬로우 패션(Slow Fashion)
  3. 유통업자 브랜드(Private Brand)
  4. 특정 유통업체 전용상품(National Private Brand)
(정답률: 42%)
  • 위 그림은 "제조 소매업(SPA Brand)"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SPA는 "Special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특정 유통업체에서 직접 제조한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이는 유통업체가 제조와 유통을 동시에 담당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빠른 반응성과 유연성을 갖추어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 그림은 "제조 소매업(SPA Brand)"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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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매트릭스 조직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매트릭스 조직은 인력을 신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불확실성이 큰 환경에 적합한 구조이다.
  2. 조직 규모가 크고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가 많을수록 매트리스 조직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3. 매트릭스 조직은 특정 과제를 위해 만들어지는 임시적 조직이다.
  4. 매트릭스 조직은 지휘계통과 권한체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부서 간 조정과 협력이 많이 요구되는 경우에 효율적인 구조이다.
(정답률: 30%)
  • 매트릭스 조직은 인력을 신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불확실성이 큰 환경에 적합한 구조이다. 이는 매트릭스 조직이 기능별 부서와 프로젝트별 팀을 겸비하고 있어서, 필요에 따라 인력을 유연하게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불확실성이 큰 환경에서는 예측이 어렵기 때문에, 매트릭스 조직의 다양한 전문성과 경험을 가진 인력들이 서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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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부서를 제품별, 시장별, 지역별로 만들고 각 부서로 하여금 제조에서 판매, 구매, 회계까지 독자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 형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기능별 조직
  2. 사업부 조직
  3. 매트릭스 조직
  4. 팀 조직
(정답률: 60%)
  • 정답은 "사업부 조직"이다. 사업부 조직은 제품별, 시장별, 지역별 등의 사업부로 나누어 각 부서가 독자적으로 제조, 판매, 구매, 회계 등을 수행하는 조직 형태이다. 이는 기능별 조직과는 달리 각 부서가 전체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공유하면서도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실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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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에서 설명하는 동기부여 이론으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2. 앨더퍼의 ERG 이론
  3. 허츠버그의 2요인 이론
  4. 맥그리거의 XY이론
(정답률: 47%)
  • 위 그림은 허츠버그의 2요인 이론을 나타내고 있다. 이 이론은 동기부여를 결정하는 요인을 인간의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내적 요인은 일의 성취감, 자신감, 자기 개발 등의 내부적인 만족감을 주는 요인이며, 외적 요인은 급여, 보상, 직위 등의 외부적인 보상을 주는 요인이다. 이 이론은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이 모두 충족되어야 동기부여가 최대화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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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에서 설명하는 기업 형태로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개인기업
  2. 합명회사
  3. 합자회사
  4. 유한회사
(정답률: 67%)
  • 이 그림은 한 사람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개인기업을 나타냅니다. 개인기업은 소유자가 모든 의사결정을 하고 모든 이익과 손실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한 사람이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모든 이익과 손실을 담당하는 개인기업이 가장 적절한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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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A 기업과 B 기업은 법적으로는 독립된 별개의 기업이지만, A 기업이 B 기업의 지분을 갖고 있는 최대주주이다. 이와 유사하게 법률적으로 독립적인 기업이 출자 등을 기초로 지배종속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기업결합 방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콘체른
  2. 트러스트
  3. 카르텔
  4. 콤비나트
(정답률: 32%)
  • 콘체른은 지배종속 구조에서 최대주주가 지분을 갖고 있는 독립적인 기업들이 출자하여 형성되는 기업결합 방식이다. 따라서 A 기업과 B 기업의 상황과 유사하며, 콘체른은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기업결합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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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벤처 사업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새로운 시장 수요나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2. 고위험 고수익의 사업이다.
  3. 지식 집약형, 기술 집약형 기업이다.
  4. 노동 집약적이며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한다.
(정답률: 65%)
  • "노동 집약적이며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한다."는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벤처 사업은 초기에는 자본과 노동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자신의 아이디어와 열정을 바탕으로 창업을 시도한다. 또한, 혁신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 수요나 사업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기존의 대규모 자본을 필요로 하는 사업과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노동 집약적이며 많은 자본을 필요로 한다."는 벤처 사업에 대한 부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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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기업의 환경 분석을 위한 SWOT 분석에서 내부역량의 분석 대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강점과 위협
  2. 강점과 약점
  3. 기회와 위협
  4. 기회와 약점
(정답률: 67%)
  • 정답은 "강점과 약점"입니다.

    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적인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적인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따라서 내부적인 역량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강점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부적인 우위 요소를 의미하며, 약점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지 않거나 부족한 내부적인 요소를 의미합니다. 이를 파악하여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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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무영어

38. Which statement has the underlined word that is not used properly?

  1. Where is the manual for this watch?
  2. I'd like to reserve a table for five people.
  3. You should hardly try to improve your communication skills.
  4. All the staff enthusiastically took their parts in the event.
(정답률: 47%)
  • The statement with the underlined word that is not used properly is "You should hardly try to improve your communication skills." The word "hardly" means "barely" or "scarcely," which contradicts the meaning of the sentence. The correct word to use in this context would be "definitely" or "certain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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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Which is the least appropriate notation for underlined ⓐ?

  1. Including this
  2. Including enclosure
  3. Including cover sheet
  4. Including cover page
(정답률: 42%)
  • The least appropriate notation for underlined ⓐ is "Including cover page" because it implies that the underlined ⓐ is located on a cover page, which may not be the case.

    The correct answer is "Including enclosure" because it indicates that the underlined ⓐ is part of a document or package that is enclosed with the current document. This notation is commonly used in business correspondence to indicate that additional materials are included with a letter or me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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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Choose the pair of the term used in correspondence and its explanation that does not match correctly.

  1. inside address : the address of recipient
  2. return address : sender's address, letterhead
  3. cc : the secondary recipients who receive copies of the same message simultaneously
  4. attention line : the space for subject of the message
(정답률: 27%)
  • The pair that does not match correctly is "attention line: the space for subject of the message." The attention line is actually the space for indicating the specific person or department within the recipient's organization who should receive the message. The space for the subject of the message is typically labeled as the "subject 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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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Which statement is not correct according to Mr. Smith’s itinerary?

  1. He will be taking two different airlines on this trip.
  2. He will stay in Tokyo for two days and two nights.
  3. He will have lunch with directors at noon right after arrival in Tokyo.
  4. He arrives in LA at 11:00 a.m. local time.
(정답률: 59%)
  • The statement that is not correct according to Mr. Smith's itinerary is "He will stay in Tokyo for two days and two nights." This is because he is only staying in Tokyo for one night, as he arrives on November 15th and departs on November 16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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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Choose the answer which is not mentioned in the letter.

  1. This is a reply to the letter of September 15th.
  2. Dr. Park will make a presentation at the conference.
  3. Presentation materials will be sent along with the letter.
  4. Dr. Park has accepted an offer to present a paper for the conference.
(정답률: 39%)
  • The letter does not mention the specific topic of Dr. Park's presentation.

    The reason why the answer is "Presentation materials will be sent along with the letter" is because the letter states that the recipient can expect to receive the materials before the conference. This implies that the materials will be sent along with the let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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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Choose the set of keywords and its explanation that do not match each other.

  1. minutes : proceedings of a meeting
  2. confidential : to be handled immediately
  3. handout : something to be distributed
  4. venue : meeting place such as convention center or conference room
(정답률: 34%)
  • The set of keywords and its explanation that do not match each other is "confidential: to be handled immediately." This is because the other keywords are accurately defined as follows: "minutes" refers to the written record of the proceedings of a meeting, "handout" refers to something that is distributed to the attendees of a meeting, and "venue" refers to the location where a meeting is held, such as a convention center or conference room. However, "confidential" does not necessarily mean that something needs to be handled immediately, but rather that it should be kept private and not shared with others without per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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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Which statement is true according to the conversation?

  1. Mr. Smith is unable to attend the meeting on Friday.
  2. Mr. Smith has decided to attend the meeting on Friday.
  3. Mr. Smith prefers the meeting on Thursday.
  4. The meeting is scheduled on Friday at 11:00.
(정답률: 28%)
  • The statement that is true according to the conversation is "The meeting is scheduled on Friday at 11:00." This is because the speaker says "So the meeting is scheduled for Friday at 11:00, right?" and the other person confirms this by saying "Yes, that's corr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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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Choose the expression that is not appropriate for the underlined blank ⓐ.

  1. I'll transfer this call to Mr. Johnson.
  2. Mr. Johnson will be out to meet you soon.
  3. Let me connect you to Mr. Johnson.
  4. I'll put you through to Mr. Johnson.
(정답률: 48%)
  • The expression that is not appropriate for the underlined blank is ⓐ "I'll put you through to Mr. Johnson."

    The reason why the correct answer is "Mr. Johnson will be out to meet you soon" is that the other options all involve transferring the call to Mr. Johnson, while this option implies that Mr. Johnson will come to meet the person in per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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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Choose the set of sentences which complete the dialogue.

  1. ⓐ - I like it here very much.
    ⓑ - I am flying back.
  2. ⓐ - I don't like it.
    ⓑ - I am not going to fly back.
  3. ⓐ - I don't know where to go.
    ⓑ - I am going by train.
  4. ⓐ - I like it so much.
    ⓑ - I will take the bus.
(정답률: 53%)
  • Person A says "How do you like it here?" and Person B responds with "ⓐ - I like it here very much." This sentence is the only one that matches the question and shows a positive opinion of the place. Person A then asks "When are you leaving?" and Person B responds with "ⓑ - I am flying back." This sentence directly answers the question and indicates that Person B will be leaving by plane. The other options do not fit the context of the conver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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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Which statement is true to the conversation below?

  1. Jane is Mr. Smith's secretary.
  2. Ms. Park works for Biotech.
  3. Jane is the last name of the caller.
  4. Ms. Park directly called Mr. Smith.
(정답률: 47%)
  • The true statement is "Ms. Park works for Biotech." because she is calling to discuss a project related to Biotech and the caller confirms that she works for Bio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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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Which is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blank ⓐ?

  1. I'll let you in.
  2. He stepped out of his office.
  3. He is not at his desk.
  4. You'd better change your appointment.
(정답률: 44%)
  •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blank ⓐ is "I'll let you in."

    This is because the image shows a person standing outside a closed door with a security keypad. The phrase "I'll let you in" implies that the person speaking has the ability to unlock the door and allow the other person to enter.

    The other options in the list do not fit the context of the image. "He stepped out of his office" suggests that the person inside the office is not available to let the other person in. "He is not at his desk" is also irrelevant to the situation at hand. "You'd better change your appointment" does not address the immediate need of entering the 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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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Reading the following message, choose the one phrase which has a grammatical error.

  1. ⓐ offered
  2. ⓑ have been
  3. ⓒ only two years
  4. ⓓ for giving me
(정답률: 27%)
  • The phrase with a grammatical error is "ⓓ for giving me." It should be "for giving to me" or "for giving me somet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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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Which is the most appropriate purpose of the following message?

  1. Refund for returned shipment
  2. Complaint for defective product
  3. Exchange of goods
  4. Request for quick shipment
(정답률: 45%)
  • The most appropriate purpose of the message is "Refund for returned shipment" because it mentions the return of a product and requests a refund for the purcha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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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Which of the followings is correct in order?

  1. ⓕ → ⓑ → ⓔ → ⓓ → ⓒ → ⓐ
  2. ⓕ → ⓔ → ⓑ → ⓓ → ⓐ → ⓒ
  3. ⓔ → ⓑ → ⓓ → ⓕ → ⓒ → ⓐ
  4. ⓔ → ⓑ → ⓕ → ⓓ → ⓐ → ⓒ
(정답률: 63%)
  • The correct order is ⓕ → ⓔ → ⓑ → ⓓ → ⓐ → ⓒ because it follows the chronological order of the steps in the process depicted in the image. First, the customer requests a loan (ⓕ), then the bank evaluates the customer's creditworthiness (ⓔ), followed by the bank's decision to approve or reject the loan (ⓑ). If approved, the customer receives the loan (ⓓ), and then makes payments (ⓐ). Finally, the bank monitors the customer's repayment and may adjust the loan terms if necessa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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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Read four sets of dialogues and choose the one which does not match each other.

  1. A : Can I make an appointment with Mr. Anderson on Tuesday?
    B : Let me check my appointment book.
  2. A : By the way, do you know where it is?
    B : It's at my office, isn't it?
  3. A : How about an hour later?
    B : I'm here to discuss our new product.
  4. A : When would be convenient?
    B : Could we meet tomorrow?
(정답률: 50%)
  • The dialogue that does not match the others is "A: By the way, do you know where it is? B: It's at my office, isn't it?" because it is not related to scheduling a meeting or discussing a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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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Which of the followings is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1. Will you leave a message?
  2. Would you transfer this call to Mr. Jim Anderson?
  3. Can you take a memo for me?
  4. Will you accept the charges?
(정답률: 22%)
  • The mo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is "Will you accept the charges?"

    This is because the image shows a phone call being made from a payphone, which typically requires the caller to pay for the call. Therefore, the person answering the call may need to ask if the caller is willing to accept the charges for the c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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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According to the following conversation, which of the followings is true?

  1. Mr. Johnson wants to see Mr. Shin without an appointment.
  2. Mr. Johnson will meet with Mr. Shin right away.
  3. Mr. Shin is with a customer at his office.
  4. Mr. Johnson arrived Mr. Shin's office on time.
(정답률: 65%)
  • The true statement is "Mr. Johnson will meet with Mr. Shin right away." because Mr. Shin's secretary says that he will inform Mr. Shin that Mr. Johnson is waiting and that he will meet with him right a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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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Read the following conversation and choose the lea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

  1. Don't mention it
  2. You're welcome
  3. It's my pleasure
  4. That's all right
(정답률: 30%)
  • The least appropriate expression for the blank ⓐ is "It's my pleasure" because it implies that the speaker enjoyed doing whatever they did to help the other person, which may not be the case in this situation.

    The correct answer is "That's all right" because it is a common response to someone thanking you for something small or insignificant, indicating that it was no trouble or inconvenience to hel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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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Read the following text carefully, fill in the blank with the most appropriate department name.

  1. Sales Department
  2. Public Relations Department
  3. Planning Department
  4. Human Resource Department
(정답률: 27%)
  • The correct answer is "Public Relations Department" because the image shows a press conference or media event, which is typically organized and managed by the PR department to communicate important information to the public and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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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Choose the one which does not match each other.

  1. N/A : Not Applicable (해당사항 없음)
  2. CEO : Chief Executive Officer (최고 경영자)
  3. OJT : On the Job Task (직무 교육)
  4. IT : Information Technology (정보 기술)
(정답률: 32%)
  • The one that does not match the others is "N/A : Not Applicable (해당사항 없음)". This is because the other three are all acronyms used in the context of business and employment, while N/A is a more general abbreviation used in various contexts to indicate that something is not relevant or applicable.

    As for OJT, it stands for On the Job Training, which refers to a type of training or education that takes place while an individual is working in their job. This can involve learning new skills or knowledge related to their specific job duties, and is often seen as a more practical and hands-on approach to learning compared to traditional classroom-based trai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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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사무정보관리

58. 다음 중 프레젠테이션 시 유의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준비한 대본에 지나치게 의지하지 말고 발표 전 충분한 연습을 통하여 편안한 태도로 문어체로 발표한다.
  2. 스크린을 응시할 것이 아니라 청중과 시선을 맞춤으로써 쌍방 의사소통의 효과를 높인다.
  3. 시각적·청각적인 의사 전달 수단뿐만 아니라 몸짓, 손짓 등의 표현을 적절히 사용한다.
  4. 회의장이 참석자의 숫자에 비해 지나치게 넓으면 산만해 질 수 있으므로 참석자의 숫자에 알맞은 크기의 회의장을 택하도록 한다.
(정답률: 50%)
  • "준비한 대본에 지나치게 의지하지 말고 발표 전 충분한 연습을 통하여 편안한 태도로 문어체로 발표한다." 이 설명은 유의점에 대한 적절한 설명이다. 이유는 대본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발표가 어색해지고 자연스러운 말투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발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문어체로 발표하면 청중들이 이해하기 쉽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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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정보보안 및 보호를 위한 황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문서세단기가 없어서 문서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손으로 여러 번 찢어 버렸다.
  2. 방문객이 상사의 근황에 관해 물을 때 개략적으로 답변했다.
  3. 회의실을 정리하면서 화이트보드에 남겨진 내용을 지웠다.
  4. 업무상 메일계정의 이메일메시지는 보낸 사람이 불분명하더라도 모두 열어보았다.
(정답률: 82%)
  • "업무상 메일계정의 이메일메시지는 보낸 사람이 불분명하더라도 모두 열어보았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행동이다. 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법적 규정을 위반하며, 정보보안 및 보호를 위반하는 행동이다.

    정보보안 및 보호를 위해 업무상 메일계정의 이메일메시지는 보낸 사람이 불분명하더라도 열어보지 않고, 보안정책에 따라 적절한 절차를 거쳐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은 정보보안 및 보호를 위반하는 행동으로서, 근로계약서 등의 규정에 따라 엄격하게 제재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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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아래에 제시된 공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장관 부재 중 신기문 차관이 대결하였다.
  2. 차관 부재 중 이철용 국장이 대결하였다.
  3. 차관 부재 중 신기문 국장이 대결하였다.
  4. 장관 부재 중 이철용 차관이 대결하였다.
(정답률: 50%)
  • 이 문서는 어떤 회의에서 이뤄진 결정에 대한 공문서이다. 그 회의에서는 장관이 부재했고, 대신 이철용 차관이 대결하였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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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윤비서는 명함관리를 위해 MS-Access를 사용하고 있다. ‘한국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의 명단을 추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용해야 하는 가장 적합한 기능은?

  1. 테이블
  2. 쿼리
  3. 보고서
(정답률: 38%)
  • 쿼리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하거나 조작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윤비서가 명함관리를 위해 사용하는 MS-Access에서 '한국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의 명단을 추출하고자 할 때, 쿼리를 사용하여 해당 조건에 맞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테이블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 폼은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출력하는데 사용되는 인터페이스, 보고서는 데이터를 정리하여 출력하는데 사용되는 기능이므로, 이 경우에는 쿼리가 가장 적합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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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가나다식의 회사 명칭별 문서 정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한 회사에 관한 문서를 한 곳에 모을 수 있다.
  2. 직접적인 참조가 가능하여 색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3. 잡건의 처리가 용이하다.
  4. 가이드의 배열이 단순해진다.
(정답률: 43%)
  • "가이드의 배열이 단순해진다."는 회사 명칭별 문서 정리방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직접적인 참조가 가능하여 색인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회사 명칭별 문서 정리방법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회사 명칭으로 문서를 분류하면 해당 회사와 관련된 모든 문서를 한 곳에 모을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색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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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문서에 찍힌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문서 일부인으로서 서류에 그날 날짜를 찍는 도장이다.
  2. 이 그림이 찍힌 문서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송한 문서이다.
  3. 이 그림이 찍힌 문서는 2014년 7월 6일 오후 2시에 접수한 문서이다.
  4. 이 그림이 찍힌 문서는 문서발송번호가 1150번이다.
(정답률: 47%)
  • "이 그림이 찍힌 문서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발송한 문서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그림에는 문서의 수신처와 문서번호만 나와 있고 발신처는 나와 있지 않기 때문에 발신처가 대한상공회의소인지는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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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미달러화, 일본엔화, 유럽유로화, 영국파운드화의 최근 한 달간 환율 변화를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 경우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그래프의 종류는?

  1. 누적 막대 그래프
  2. 100% 기준 누적 막대 그래프
  3. 꺾은선 그래프
  4. 방사형 그래프
(정답률: 64%)
  • 꺾은선 그래프가 가장 적합하다. 이유는 시간에 따른 환율 변화를 보여주기에 적합하며, 각각의 화폐별로 변화를 비교하기 용이하다. 또한, 꺾은선 그래프는 연속적인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에 적합하며, 변화의 추세를 파악하기 용이하다. 누적 막대 그래프나 100% 기준 누적 막대 그래프는 데이터의 총합을 보여주기에 적합하지만, 각각의 데이터의 변화를 비교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방사형 그래프는 데이터의 비율을 보여주기에 적합하지만, 시간에 따른 변화를 보여주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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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아래의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상반기에 비해 여름휴가철이 높다.
  2. 상반기 교통사고로 인해 사망한 인원수가 여름휴가철 사망한 인원수보다 낮다.
  3. 맑은 날에 비해 비오는 날 빗길 사고가 많이 난다.
  4. 비오는 날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수가 맑은 날보다 많다.
(정답률: 40%)
  • "상반기 교통사고로 인해 사망한 인원수가 여름휴가철 사망한 인원수보다 낮다."는 그림과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맑은 날에 비해 비오는 날 빗길 사고가 많이 난다."는 비오는 날에는 도로 표면이 미끄러워져서 운전이 어렵기 때문에 빗길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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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정보 수집 및 관리와 관련하여 비서에게 요구되는 능력이 아닌 것은?

  1. 필요한 정보가 어디 있는지(know-where) 찾아내는 능력
  2.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보고할 수 있는 능력
  3. 상대방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 능력
  4. 필요한 정보를 찾지 못할 때 만들어 낼 수 있는 정보조작 능력
(정답률: 85%)
  • 정답: "필요한 정보를 찾지 못할 때 만들어 낼 수 있는 정보조작 능력"

    이유: 비서는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맡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를 찾는 능력과 수집한 자료를 분석하고 보고하는 능력, 그리고 상대방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정보를 조작하는 것은 비서의 역할이 아니며, 이는 윤리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정보를 찾지 못할 때 만들어 낼 수 있는 정보조작 능력"은 비서에게 요구되는 능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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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기밀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업무관련 서류나 메모 등은 문서세단기 등을 이용하여 내용확인이 안되게 없앤다.
  2. 중요한 서류를 자의로 회사 밖으로 가지고 나가지 않는다.
  3. 퇴근 시 서류함이나 캐비넷 등을 모두 잠그고 열쇠는 집으로 가지고 간다.
  4. 컴퓨터에 즉시 화면보호기를 작동시킬 수 있는 단축키를 설정해 둔다.
(정답률: 46%)
  • "업무관련 서류나 메모 등은 문서세단기 등을 이용하여 내용확인이 안되게 없앤다."가 가장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기밀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문서 파쇄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내용 확인이 안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파괴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다.

    "퇴근 시 서류함이나 캐비넷 등을 모두 잠그고 열쇠는 집으로 가지고 간다."는 기밀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물리적 보안'에 해당한다. 이는 기밀정보가 저장된 물리적 장소를 잠그거나 보안장치를 설치하여 외부인의 침입을 막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다.

    "중요한 서류를 자의로 회사 밖으로 가지고 나가지 않는다."는 기밀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인적 보안'에 해당한다. 이는 기밀정보를 접근할 수 있는 인원을 제한하고, 인원들에게 기밀정보 유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다.

    "컴퓨터에 즉시 화면보호기를 작동시킬 수 있는 단축키를 설정해 둔다."는 기밀정보 유출 방지를 위한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기술적 보안'에 해당한다. 이는 컴퓨터나 네트워크 등의 기술적인 보안장치를 이용하여 기밀정보 유출을 막는 것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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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문서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사무처리의 증거자료로서 활용되므로 일정기간 보존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2. 담당자 이외의 사람도 문서의 색출을 용이하게 한다.
  3. 효율적인 문서 관리를 통해서 매출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
  4. 보관기간이 지난 문서를 적시에 폐기하여 공간활용도를 향상시킨다.
(정답률: 43%)
  • "보관기간이 지난 문서를 적시에 폐기하여 공간활용도를 향상시킨다."는 문서관리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효율적인 문서 관리를 통해서 매출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는 문서 관리가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문서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면 정보 검색이 용이해지고,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어 매출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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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아래와 같은 경우에 사용하기 적합한 문서작성 기능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메일머지 - 라벨링
  2. 매크로 - 메일링 리스트
  3. 매크로 - 메일머지
  4. 라벨링 - 메일링 리스트
(정답률: 69%)
  • 1. 매크로 - 메일링 리스트: 매크로는 자동화 작업을 위한 기능으로, 메일링 리스트는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기 위한 목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매크로 - 메일링 리스트는 여러 사람에게 자동으로 메일을 보내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2. 라벨링 - 메일링 리스트: 라벨링은 문서나 파일에 특정한 표시를 하는 기능으로, 메일링 리스트는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기 위한 목록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라벨링 - 메일링 리스트는 특정한 그룹에게 메일을 보내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3. 메일머지 - 라벨링: 메일머지는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내용의 메일을 보내는 기능으로, 라벨링은 문서나 파일에 특정한 표시를 하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메일머지 - 라벨링은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내용의 메일을 보내면서 특정한 그룹에게만 보내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4. 매크로 - 메일머지: 매크로는 자동화 작업을 위한 기능으로, 메일머지는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내용의 메일을 보내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매크로 - 메일머지는 여러 사람에게 자동으로 동일한 내용의 메일을 보내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일머지 - 라벨링"입니다. 이는 여러 사람에게 동일한 내용의 메일을 보내면서 특정한 그룹에게만 보내는 작업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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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대한기업 김 사장은 한 달간의 유럽출장기간동안 본인의 권한을 박 부사장에게 위임하였다. 김 사장의 출장 기간 동안 박 부사장이 행하는 결재는 다음 중 어느 것에 해당되는가?

  1. 전결(專決)
  2. 선결(先決)
  3. 대결(代決)
  4. 후결(後決)
(정답률: 43%)
  • 박 부사장이 김 사장의 권한을 대신 행하는 것이므로 대결(代決)에 해당한다. 대결은 대리인이 결정권한을 대신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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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은 수신된 우편물의 봉투를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이다. 어느 경우 보관해야 하는지 모두 고르시오.

  1. (나), (다), (라), (마), (바)
  2. (가), (다), (마), (바)
  3. (가), (나), (라), (바)
  4. (가), (나), (다), (마), (바)
(정답률: 60%)
  • - (나) : 수신인의 주소가 없는 경우
    - (다) : 수신인의 주소가 잘못 기재된 경우
    - (마) : 수신인이 부재 중이거나 받지 않는 경우
    - (바) : 수신인이 사망한 경우
    - (가) : 수신인이 이전 주소를 알려주지 않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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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전자우편 시스템에서 작성한 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이 있는 곳으로 전송해 주는 역할을 하는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1.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2. POP3(Post Office Protocol 3)
  3. MIM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
  4. FTP(File Transfer Protocol)
(정답률: 54%)
  • SMTP는 전자우편 시스템에서 메일을 전송하는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작성한 메일을 다른 사람의 계정이 있는 곳으로 전송해 주는 역할을 한다. POP3는 전자우편을 받아오는 프로토콜, MIME은 메일에 첨부되는 파일의 형식을 정의하는 프로토콜, FTP는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이므로 이들은 해당 역할을 수행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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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사무용 물품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모든 사무기기 및 가구 등에 자체 표찰을 부착하여 관리하였다.
  2. 문구용품, 전산기기 소모품, 복사용지, 팩스용지 등은 소모품에 해당한다.
  3. 사무용 비품은 여러 차례 사용하면 소멸되는 비품으로 감가상각 대상에 포함된다.
  4. 비품관리자는 항상 적당량의 재고를 유지해야 하며 적절한 물품을 적재적소에 공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정답률: 53%)
  • "모든 사무기기 및 가구 등에 자체 표찰을 부착하여 관리하였다."는 사무용 물품에 대한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이며, 나머지 보기들은 사무용 물품의 종류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모든 사무기기 및 가구 등에 자체 표찰을 부착하여 관리하였다."이다.

    사무용 비품은 여러 차례 사용하면 소멸되는 비품으로 감가상각 대상에 포함된다. 이는 사무용 비품이 일정 기간 사용하다 보면 소모되거나 훼손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이를 감가상각하여 비용을 분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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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도메인 네임(Domain Nam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도메인 네임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를 식별하기위해 사용되는 이름이다.
  2. 도메인 네임은 숫자로 된 IP 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 형태로 표현한 것이다.
  3. 도메인 네임은 루트, 최상위 도메인, 2차 도메인 등의 단계를 갖는 계층적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4. 도메인 네임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갈수록 상위 도메인을 의미한다.
(정답률: 64%)
  • "도메인 네임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갈수록 상위 도메인을 의미한다."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도메인 네임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상위 도메인을 의미한다. 즉,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도메인이 가장 하위 도메인이 되고, 왼쪽으로 갈수록 상위 도메인이 된다. 예를 들어, "www.example.com"에서 ".com"이 최상위 도메인이 되고, "example"이 2차 도메인, "www"가 3차 도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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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인사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관리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최적화된 기업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전산 시스템은 무엇인가?

  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2. CALS(Commerce At Light Speed)
  3. EC(Electronic Commerce)
  4.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정답률: 57%)
  • ERP는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관리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최적화된 기업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전산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CALS, EC, EDI는 ERP와는 다른 개념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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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전자문서로 처리 및 보관했을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결재과정에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2. 문서의 검색이 용이해진다.
  3. 문서처리과정이 중복될 수 있다.
  4. 문서수발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정답률: 79%)
  • "문서처리과정이 중복될 수 있다."는 전자문서로 처리 및 보관했을 때의 단점이다. 이는 전자문서로 처리하더라도 기존의 문서 처리 과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자문서 처리 과정을 추가로 수행하게 되어 중복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전자문서로 처리하더라도 여전히 인쇄 및 서명을 해야하는 경우, 전자문서 처리 과정과 기존의 문서 처리 과정이 중복되어 문서 처리 과정이 더욱 복잡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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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같은 속성을 가진 사무 자동화 기기들로 짝지어진 것은?

  1. 스캐너, 키보드, 바코드 판독기
  2. OCR, LCD, PDP
  3. VoIP, Blu-ray, 화상회의시스템
  4. 디지타이저, SSD, 웹스토리지
(정답률: 34%)
  • 스캐너, 키보드, 바코드 판독기는 모두 데이터를 입력하는 기기로, 외부에서 정보를 가져와 컴퓨터 내부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같은 속성을 가진 사무 자동화 기기들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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