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3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5-13)

비서 3급
(2018-05-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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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서실무

1. 다음 중 계획관리자로서의 비서의 역할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업무의 전체 일정을 파악하여 관련자들에게 마감일을 알려준다.
  2. 회의가 끝난 후에는 토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사후 조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3. 회의에 참가자들이 모두 참석할 수 있도록 시간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4. 계획대로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직원들을 감독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79%)
  • "계획대로 업무가 이루어지도록 직원들을 감독하는 역할을 한다."는 비서의 역할이 아니라 매니저나 팀 리더의 역할이다. 비서는 일정 관리, 회의 조정, 문서 작성 등의 보조 업무를 담당하는데, 직원 감독은 그들의 업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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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비서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절한 것은?

  1. 비서는 상사의 업무성과를 최대로 올릴 수 있도록 보좌하는 전문인이다.
  2. 비서 업무는 상사의 역할, 위치, 업무 수행 방식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3. 비서는 상사의 지시나 명령에 의존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한 명의 상사만을 보좌한다.
  4. 최근에는 비서업무도 분야별로 전문화되어 가는 추세이며 분야에 따라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정답률: 86%)
  • "비서는 상사의 지시나 명령에 의존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한 명의 상사만을 보좌한다." 이 설명이 부적절한 이유는 비서가 한 명의 상사만을 보좌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명의 상사를 보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비서는 상사의 업무를 보조하고, 일정 관리, 문서 작성, 회의 준비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따라서 상사의 역할, 위치, 업무 수행 방식 등에 따라 비서 업무의 내용과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최근에는 비서 업무도 분야별로 전문화되어 가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사용하는 용어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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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네트워크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비서의 업무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평상시에 작성하여 둔 데이터베이스 내의 모든 인사들에게 연말연시에 상사 명의의 연하장을 발송한다.
  2. 회사 내부 주요 인사들의 생일, 기념일, 기타 주요 사항을 파악하여 상사에게 보고한다.
  3. 비서가 개인적으로 알게 된 인사들의 정보도 데이터베이스에 포함시켜둔다.
  4. 상사가 받아온 명함의 정보들도 데이터베이스에 포함시켜둔다.
(정답률: 70%)
  • "상사가 받아온 명함의 정보들도 데이터베이스에 포함시켜둔다."는 네트워크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비서가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명함에는 해당 인사의 이름, 직책, 회사명, 연락처 등의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데이터베이스에 포함시켜두면 필요할 때 쉽게 찾아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상사와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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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용건을 밝히지 않는 전화를 연결하는 것을 싫어하는 상사(직책 : 사장)를 보좌하는 경우임에도 비서가 즉각적으로 전화연결을 하여야 하는 경우는?

  1. 회장님이 직접 전화하셔서 사장님을 찾을 때
  2. 신문사라고 밝히며 사장님과 통화를 원할 때
  3. 공장장님이 주간업무보고를 위하여 회의 중인 사장님과 통화를 원할 때
  4. 거래처에서 사장님과 통화를 원할 때
(정답률: 86%)
  • "회장님이 직접 전화하셔서 사장님을 찾을 때"는 상사인 사장님이 아닌 더 상위 직급인 회장님이 직접 전화를 걸어오는 경우이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전화를 연결해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전화를 연결하지 않으면 회장님과의 소중한 연락이 끊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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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서의 전화응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전화 통화 중에 전문 용어를 말할 때 천천히 말하면 듣는 사람이 무시당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른 속도로 전달하도록 한다.
  2. 특정 분야에서만 사용하는 전문 용어를 사용하면 그 분야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바쁜 일을 하던 도중이라도 전화벨이 세 번 울리기 전에 받도록 하며, 늦게 받았을 경우는 죄송하다는 사과의 말을한다.
  4. 외부에서 직통으로 걸려온 전화는 먼저 회사의 이름을 밝힌 후 부서명과 자신의 이름을 밝힌다.
(정답률: 87%)
  • "전화 통화 중에 전문 용어를 말할 때 천천히 말하면 듣는 사람이 무시당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른 속도로 전달하도록 한다."가 가장 부적절한 설명이다. 전문 용어를 빠른 속도로 말하면 듣는 사람이 이해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천천히 명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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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래 비서들의 대화 내용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ㄱ. 삼신전자 비서실입니다.
  2. ㄴ. 삼신중공업 김철수 회장님 비서 김영숙입니다.
  3. ㄷ. 회장님께서 이인석 사장님과 전화연결을 부탁하시는데, 사장님 통화 가능하신가요?
  4. ㄹ. 같이 연결할까요?
(정답률: 70%)
  • 가장 부적절한 대화는 "ㄹ. 같이 연결할까요?"입니다. 이는 다른 비서들과는 달리 전화를 받은 상대방이 누구인지, 어떤 내용인지 확인하지 않고 즉석에서 전화를 연결하겠다는 것으로, 비서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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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서의 인간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비서는 상사, 외부 손님, 직원 모두에게 친절하게 대하여야한다.
  2. 비서는 상사의 개인적 특성이나 업무 방식을 잘 이해하고 상사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3. 비서는 상사의 지시를 전달할 때, 상사의 권위를 내세워 신속하게 처리한다.
  4. 비서실에 여러 명의 비서가 있을 때는 서로를 존중하며 협력한다.
(정답률: 82%)
  • "비서는 상사의 지시를 전달할 때, 상사의 권위를 내세워 신속하게 처리한다." 이유는 비서가 상사의 명령을 전달할 때, 상사의 권위를 내세워야 상사의 명령이 더욱 신뢰받고 빠르게 처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서가 상사와의 관계에서 상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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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명함 교환 및 취급시 주의사항이다. 설명이 가장 적절한 것은?

  1. 명함을 교환할 경우에는 윗사람이 먼저 명함을 내놓는다.
  2. 대화 도중 상대방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을 경우 받은 명함을 보며 확인해도 된다.
  3. 상대방과 대화 중 메모가 필요한 경우에는 명함에 바로 기입한다.
  4. 명함을 받으면서 회사명, 이름, 직함을 확인할 필요는 없다.
(정답률: 64%)
  • 명함 교환 시 상대방의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대화 도중 상대방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을 경우 받은 명함을 보며 확인해도 된다는 것이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나중에 연락이 필요할 때 쉽게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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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서의 내방객 응대 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내방객 응대에 관한 상사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할 일이다.
  2. 약속을 정할 때 가능한 시간대를 2~3개 제시하여 상대방이 선택하도록 하면 일정 수립이 효율적이다.
  3. 면담 약속의 변경 및 취소 시에는 신속하게 연락하고 사과드린다.
  4. 상사가 외출 중인데 먼 곳에서 급한 일로 내방객이 찾아온 경우 선약을 하지 않은 내방객 응대원칙에 따라 메모를 받아두고 추후 상사에게 보고한다.
(정답률: 54%)
  • "내방객 응대에 관한 상사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 할 일이다."는 비서의 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비서는 상사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는 업무의 우선순위가 아니며, 다른 보기들과 달리 내방객 응대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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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서가 직장 내에서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입사동기인 김 대리님께 “선배님”이라고 부르며 친근감을 표시하였다.
  2. 어떤 일을 부탁할 때 “죄송합니다만...”이라는 말로 시작하였다.
  3. 상대방이 일하고 있는데 말을 걸 때는 책상을 똑똑 두드려 주의를 환기시켰다.
  4. 먼저 퇴근할 때는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되지 않게 말없이 조용히 퇴근하였다.
(정답률: 66%)
  • 정답은 "어떤 일을 부탁할 때 “죄송합니다만...”이라는 말로 시작하였다." 입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예의를 표시하며 부탁을 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것으로, 상대방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태도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중요하지만, 이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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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비서의 상사 일정표 관리 업무 내용이다. 비서의 업무수행 방식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새해가 시작하면 국경일이나 공휴일을 미리 새해 연간 일정표에 표기하여 둔다.
  2. 정기 행사는 전년도 일정표를 참고하여 새해 일정표에 기록해 둔다.
  3. 사내 화이트보드에는 상사의 모든 일정을 표기하여 전사적으로 공유한다.
  4. 거래처 방문이 많을 경우 방문 일정표를 별도로 만들어 상사가 소지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정답률: 87%)
  • "사내 화이트보드에는 상사의 모든 일정을 표기하여 전사적으로 공유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업무수행 방식이다. 이유는 상사의 일정은 기밀성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모든 직원들이 열람할 수 있는 공간에 일정을 공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상사와 비서 간에만 공유하거나, 필요한 직원들에게만 공유하는 방식이 더 적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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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상사의 해외 회의 참석과 관련하여 호텔을 예약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것은?

  1. 입실 및 퇴실 일시
  2. 회의 장소와의 거리
  3. 예약 취소 및 환불 규정
  4. 호텔의 특별 행사 프로그램
(정답률: 84%)
  • 상사의 해외 회의 참석과 관련하여 호텔을 예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입실 및 퇴실 일시와 회의 장소와의 거리입니다. 이는 일정 관리와 효율성을 고려한 것으로, 호텔의 특별 행사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여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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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서의 상사 출장 보좌업무 수행 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출발 일시와 도착 일시는 상사에게 지시 받기도 하고, 출장 관계자를 통해 비서가 확인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2. 여비 규정을 확인하여 교통편을 선택한 후 최적의 한 가지 선택 사항을 제시하여 상사의 의사결정 시간을 절약해 드리도록 한다.
  3. 해외 출장 시에는 여권, 비자, 환전 등 확인할 사항이 많으므로 미리 준비한다.
  4. 출장 여비 지급 방법을 확인한다.
(정답률: 55%)
  • "출장 여비 지급 방법을 확인한다."는 비서의 상사 출장 보좌업무 수행 방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이다. 이유는 출장 여비 지급 방법은 상사가 직접 처리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비서가 처리할 수 있는 업무가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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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임원 회의를 준비하는 비서의 업무 태도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회의실 예약과 회의실 환경 점검
  2. 회의실 기자재 작동 여부 확인
  3. 다과 준비
  4. 회의 안건과 관련된 업무 담당자들에게 배석 통지
(정답률: 61%)
  • "회의 안건과 관련된 업무 담당자들에게 배석 통지"는 회의의 핵심적인 부분인 안건을 담당하는 업무 담당자들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도록 사전에 통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준비하는 비서의 업무 태도로 가장 부적절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업무들이지만, 안건을 담당하는 업무 담당자들의 참석이 보장되지 않으면 회의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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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서와 내방객 간의 대화 시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쿠션언어인 ‘번거로우시겠지만’, ‘실례합니다만’ 등을 사용한다.
  2. 명확한 의사전달을 위해서는 명령형으로 표현해야 한다.
  3. “모릅니다.”라는 표현보다는 “제가 알아봐 드리겠습니다.”와 같이 긍정적 표현을 사용한다.
  4. 대화 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도 예절의 한 부분이다.
(정답률: 86%)
  • "쿠션언어인 ‘번거로우시겠지만’, ‘실례합니다만’ 등을 사용한다."가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이러한 쿠션언어는 의사전달을 더 어렵게 만들어서 명확한 의사전달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령형으로 표현하여 명확하게 의사를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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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보고 시 주의점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회의 후 중요한 일정이 연이어 계획되어 있으면 회의가 끝나갈 때 쯤 상사에게 메모를 넣어 다음 일정을 상기시킨다.
  2. 아침 일찍 예정된 외부회의에 사용할 자료를 타부서에서 늦게 보내 상사가 확인을 못한 경우 비서는 당일 출근 즉시 자료를 사진으로 찍어 문자로 전송한다.
  3. 보고 시간이 늦어지더라도 완벽한 보고를 위하여 모든 정보를 다 수집한다.
  4. 상사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신문기사에서 발견하였을 때 복사하여 상사에게 드린다.
(정답률: 78%)
  • "보고 시간이 늦어지더라도 완벽한 보고를 위하여 모든 정보를 다 수집한다."가 부적절한 것이다. 이유는 모든 정보를 수집하려고 하다 보면 시간이 지연될 수 있고, 중요한 정보를 놓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수집하고, 시간이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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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상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요소를 줄이기 위한 비서의 노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오늘 상사의 회의 일정이 2개일 경우, 오전과 오후로 분산 하여 회의 준비를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유사한 업무는 같이 처리할 수 있도록 일정을 수립한다.
  3. 상사를 찾는 내방객을 선별하여 불필요한 면담을 최소화한다.
  4. 급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고나 결재 등은 횟수나 시간을 정하여 관리한다.
(정답률: 48%)
  • "상사를 찾는 내방객을 선별하여 불필요한 면담을 최소화한다."는 상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요소를 줄이기 위한 비서의 노력으로 볼 수 없다. 이는 비서가 상사의 스케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상사의 면담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 상사의 회의 일정이 2개일 경우, 오전과 오후로 분산 하여 회의 준비를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상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요소를 줄이기 위한 비서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비서가 상사의 일정을 관리하여, 회의 준비에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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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퇴근 시 사무실 환경 관리에 관해 주의할 점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퇴근 시 오늘 상사 집무실에서 나온 메모는 버리고 쓰레기 통도 비워 다음날 청결하게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2. 퇴근하더라도 팩스의 전원은 켜 두어야 한다.
  3. 퇴근할 때 중요한 서류는 잠글 수 있는 서류함에 보관한다.
  4. 난 화분은 금요일 퇴근 시 물을 흠뻑 주어 주말동안 물이 빠지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9%)
  • "퇴근 시 오늘 상사 집무실에서 나온 메모는 버리고 쓰레기 통도 비워 다음날 청결하게 업무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가 가장 부적절한 것이다. 이는 다른 사람의 업무나 메모를 무시하고 버리는 것으로, 협력과 존중이 부족한 행동이다. 오히려 다른 사람의 업무나 메모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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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서의 업무를 대하는 태도에 관한 설명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신문을 매일 읽고 인물 동정란을 빠짐없이 확인한다.
  2. 사내 게시판의 공지사항의 경조사를 빠짐없이 확인한다.
  3. 전문비서가 되기 위해 퇴근 후에 관련 서적을 읽는다.
  4.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서적에서 쓰여 있는 대로 파일 정리방식을 변경한다.
(정답률: 77%)
  •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서적에서 쓰여 있는 대로 파일 정리방식을 변경한다."는 비서의 업무를 대하는 태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부적절한 것이다.

    이유는 비서의 업무를 대하는 태도는 주로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성실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과 관련이 있으며, 파일 정리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업무 수행 방법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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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경조사와 관련된 용어 설명이 부적절한 것은?

  1. 단자(單子) : 부조나 선물 따위의 내용을 적은 종이
  2. 호상(好喪) : 초상 치르는 데에 관한 온갖 일을 책임지고 맡아 보살핌
  3. 조객록(弔客錄) : 조객의 이름을 적는 책
  4. 화혼(華婚) : 남의 결혼을 아름답게 이르는 말
(정답률: 48%)
  • 화혼(華婚) : 남의 결혼을 아름답게 이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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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무영어

21. 다음 중 영어 약어와 내용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e.g. - for example
  2. ASAP - as soon as possible
  3. CV - Curriculum Vitae
  4. RSVP - revive so very patiently
(정답률: 59%)
  • "RSVP - revive so very patiently"가 잘못된 것이다. RSVP는 "Répondez s'il vous plaît"의 약어로, 프랑스어로 "답장 부탁드립니다"라는 뜻이다. 따라서 "revive so very patiently"는 올바른 내용과 연결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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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약어의 설명이 가장 잘못된 것은?

  1. CFO : Chief Financial Officer
  2. DOB : Delivery of Birth
  3. SNS : Social Network Service
  4. MOU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정답률: 66%)
  • 정답은 "DOB : Delivery of Birth"입니다. DOB는 "Date of Birth"의 약어로 생년월일을 의미합니다. "Delivery of Birth"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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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동사의 형태는?

  1. to open
  2. opening
  3. opened
  4. open
(정답률: 62%)
  • A: Have you heard about the new store that is ________ in town?
    B: No, I haven't. What kind of store is it?

    정답: opening

    이유: 대화에서는 현재 진행형으로 새로운 가게가 열리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으므로, 동사의 형태는 "opening"이 가장 적절하다. "to open"은 동사의 기본형이며, "opened"는 과거형, "open"은 형용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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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문법적으로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1. This is to let you know that the banquet is scheduled for Tuesday.
  2. Thank you for contacting us.
  3. We are sorry for the late reply.
  4. I look forward to hear you.
(정답률: 52%)
  • 정답은 "I look forward to hear you."입니다. "look forward to" 다음에는 동사의 원형이 와야합니다. 따라서 "I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가 올바른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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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서신에서 수신인 주소를 올바른 순서대로 나열한 것을 고르세요.

  1. b – c – e – a – d
  2. c – b – e –d - a
  3. e – d – b – a – c
  4. c – e – b – a - d
(정답률: 54%)
  • 정답은 "c – b – e –d - a" 입니다.

    서신에서 수신인 주소를 나열할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릅니다.

    1. 수신인 이름
    2. 회사 또는 기관 이름
    3. 주소
    4. 도시, 지역, 우편번호
    5. 국가

    따라서, 위의 서신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나열해야 합니다.

    c. John Smith
    b. ABC Corporation
    e. 123 Main Street
    d. Anytown, CA 12345
    a. USA

    즉, 수신인 이름부터 순서대로 나열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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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우편취급방식 용어 중 수신인이 직접 열어보아야 함을 뜻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Confidential
  2. Personal
  3. Private
  4. Special Delivery
(정답률: 45%)
  • 정답: Special Delivery

    설명: Special Delivery는 특별 배송 방식으로, 수신인이 직접 열어보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배송인이 직접 전달해야 하는 중요한 우편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수신인이 직접 열어보아야 함을 뜻하는 용어는 Confidential, Personal, Privat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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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영어 표현이 한국어로 가장 올바르게 번역되지 않은 것은?

  1. We stayed up all night talking about our future. → 우리는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느라 밤을 샜다.
  2. Why don’t you give complimentary breakfast? → 왜 조식을 제공하지 않으시는 건가요?
  3. I can’t get used to reading books. → 나는 책 읽는 것에 적응이 안 된다.
  4. Going for a drive is one way I like to get rid of stress. → 드라이브를 가는 것은 내가 스트레스를 없애기 위해 좋아하는 한 방법이다.
(정답률: 57%)
  • "Why don’t you give complimentary breakfast? → 왜 조식을 제공하지 않으시는 건가요?"가 올바르지 않은 번역입니다. 올바른 번역은 "왜 무료 조식을 제공하지 않나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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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아래 이메일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은 무엇인가?

  1. 메일의 내용은 주문 취소를 확인해 주는 내용이다.
  2. Ms. Young이 취소한 책은 다섯 권이다.
  3. YES 고객서비스센터는 주문취소 번호를 Ms. Young에게 제공하고 있다.
  4. 환불이 되는 방법 및 계좌를 안내하고 있다.
(정답률: 79%)
  • "Ms. Young이 취소한 책은 다섯 권이다."는 이메일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다.

    이메일은 주문 취소를 확인하고, YES 고객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한 주문취소 번호를 안내하며, 환불이 되는 방법 및 계좌를 안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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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보기 중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Please go right in.
  2. Welcome to our company.
  3. Please show him in.
  4. I can’t meet with him now.
(정답률: 53%)
  • 그림 속 문을 열어야 할 사람이 왔을 때, 그 사람을 안내해주기 위해 "Please show him in." 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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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I'll give him the message.
  2. Is Mr. Johnson waiting for you?
  3. We have been expecting you.
  4.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정답률: 73%)
  • A: Hi, I'm here to see Mr. Johnson.
    B: __________

    정답: Is Mr. Johnson waiting for you?

    설명: 상대방이 Mr. Johnson을 기다리고 있는지 묻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상황과 맞지 않는 대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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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비서와의 다음 대화에서 괄호에 가장 적절한 문장은?

  1. You can't miss it.
  2. You're welcome.
  3. Don't mention it.
  4. I got it.
(정답률: 66%)
  • A: "Excuse me, where is the restroom?"

    B: "It's just down the hall on the left."

    A: "Thanks. And where is the conference room?"

    B: "It's on the second floor. Take the elevator and turn right. You can't miss it."

    정답은 "You can't miss it." 입니다. 이유는 "You can't miss it."은 매우 명확하고 확실한 방향 안내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감사의 표현이나 이해했다는 뜻으로 사용되는 표현들이므로, 방향 안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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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아래 전화 대화의 질문에 대한 응답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A : Would you tell him that I called?, B : Certainly.
  2. A : May I take a message?, B : No, it's all right. Thank you any way.
  3. A : May I speak to Ms. Song?, B : Speaking.
  4. A : Would you like to leave a message?, B : Yes, please let me know your message. I'm writing.
(정답률: 45%)
  • "A : May I speak to Ms. Song?, B : Speaking." - 이 응답은 질문에 대한 답변이 아니라 전화를 받은 사람이 자신임을 알리는 응답이므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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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전화대화에서 (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1. take
  2. leave
  3. get
  4. receive
(정답률: 69%)
  • A: Hello, may I speak to John?
    B: I'm sorry, he's not here at the moment. Can I ( ) a message for him?

    정답은 "leave" 입니다. 상대방이 John에게 전할 메시지를 남기는 것이기 때문에 "leave a message"가 가장 알맞은 표현입니다. "take a message"는 메시지를 가져가는 것이므로 부적절하고, "get a message"는 메시지를 받는 것이므로 역시 부적절합니다. "receive a message"는 메시지를 받는 것이 맞지만, 일반적으로는 "leave a message"가 더 자주 쓰이는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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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대화의 빈 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Speaking
  2. Go ahead
  3. Here you are
  4. Any time is fine with me
(정답률: 51%)
  • A: Can I ask you a question?
    B: Sure, ________.

    "Go ahead"는 상대방이 질문하거나 이야기하고 싶을 때 그것을 허락하는 표현입니다. 따라서 이 문맥에서는 "Go ahead"가 가장 적절한 대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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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위의 대화 내용 중 사실인 것은?(35번 공통지문 문제)

  1. Miss Chae called the wrong company.
  2. Miss Chae received blue paper instead of red pens.
  3. Peter will transfer Chae's call to the Customer Service Department.
  4. Peter Kang belongs to the Customer Service Department.
(정답률: 61%)
  • 사실인 것은 "Peter Kang belongs to the Customer Service Department." 입니다. 이유는 대화에서 Peter가 "I'll transfer you to our Customer Service Department" 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eter는 Chae의 전화를 고객 서비스 부서로 전달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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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______________에 들어갈 표현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I'll give her your message.
  2. Does she know your number?
  3. No problem.
  4. I'll give her your regards.
(정답률: 47%)
  • "No problem."은 대화의 맥락에서 적합하지 않은 표현이다. 이유는 상대방이 무엇인가를 요청하거나 부탁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I'll give her your regards."는 상대방에게 인사를 전달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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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대화의 ⓐ, ⓑ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 check, ⓑ go ahead
  2. ⓐ reserve, ⓑ travel
  3. ⓐ arrange, ⓑ go around
  4. ⓐ make a reservation, ⓑ trip
(정답률: 53%)
  • A: Can you explain why the answer is "ⓐ reserve, ⓑ travel" in the following options?

    B: Sure. The picture shows a person making a reservation for a flight or hotel, which is what "reserve" means. And the second option, "travel," is the most appropriate word to describe the action of going on a tr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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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서와 방문객과의 다음 대화에서 괄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문장은?

  1. What would you like to drink?
  2. Here you are. Help yourself.
  3. How would you like it?
  4. I like mild one.
(정답률: 65%)
  • 비서: 안녕하세요. 어떻게 도와드릴까요?
    방문객: 안녕하세요. 차 한 잔 주실래요.
    비서: ( )

    정답: "What would you like to drink?" 이다. 방문객이 차를 원한다는 것을 알고, 어떤 차를 원하는지 물어보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Here you are. Help yourself."는 이미 차를 제공했다는 가정하에 사용되는 표현이고, "How would you like it?"는 차를 어떻게 마시고 싶은지 묻는 것이기 때문에 이 문맥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I like mild one."은 방문객의 취향과는 관련이 없는 비서의 개인적인 의견이기 때문에 사용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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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대화에서 괄호에 가장 적절한 문장을 고르세요.

  1. I'm afraid I'm tied up at that day.
  2. I'm sorry he's got something scheduled then.
  3. That would be fine.
  4. I'll see you then.
(정답률: 56%)
  • 상대방이 어떤 날짜에 약속을 잡으려고 하지만 그 날짜에 상대방이 다른 일정이 있어서 불가능하다는 것을 말해야 한다. "I'm sorry he's got something scheduled then." 이 문장이 가장 적절한 것은 그 이유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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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무정보관리

40. 국립국어원에서는 외래어 표기의 원칙으로 다음의 사항을 정하고 있다. 아래 원칙에 맞는 외래어의 용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workshop : 워크숍 → 워크샾
  2. sauce : 쏘스 → 소스
  3. service : 서비스 → 써비스
  4. jazz : 재즈 → 째즈
(정답률: 75%)
  • 외래어 표기의 원칙 중 하나는 "음운 대응의 원칙"이다. 이 원칙에 따라서, 영어의 "sauce"와 같은 단어에서 "s"와 "c"는 각각 "ㅅ"과 "ㅋ"으로 대응되므로 "쏘스" 대신에 "소스"로 표기하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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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문서의 구성요소 중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문서의 주요소가 아닌 것은?

  1. 발신기관
  2. 문서번호
  3. 부기
  4. 수신기관
(정답률: 76%)
  • 부기는 문서의 구성요소 중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주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발신기관, 문서번호, 수신기관은 문서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부기는 선택적으로 포함될 수 있는 부가적인 정보입니다. 부기는 문서의 내용을 보충하거나 설명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필수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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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수표나 우편환 증서를 발송할 때 사용하는 우편제도로서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봉투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1. 통화 등기
  2. 물품 등기
  3. 유가 증권 등기
  4. 내용 증명
(정답률: 52%)
  • 유가 증권 등기는 금융상품인 유가증권을 우편으로 발송할 때 사용하는 등기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유가증권의 안전한 운송과 수령을 보장하기 위해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특별한 봉투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유가 증권 등기를 선택할 경우에는 반드시 우체국에서 제공하는 봉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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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마침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문장이 끝났다는 것을 알려주는 부호로서, 문장의 뒤에 사용한다.
  2. 문서의 ‘끝’자를 표시하고 뒤에 사용한다.
  3. 날짜의 연, 월, 일의 글자를 생략하고 대신 사용한다.
  4. 시, 분 표기를 할 때 24시각제에 따라 숫자를 사용하고 시, 분의 글자를 생략하고 대신 사용한다.
(정답률: 74%)
  • "날짜의 연, 월, 일의 글자를 생략하고 대신 사용한다."는 마침표와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시, 분 표기를 할 때 24시각제에 따라 숫자를 사용하고 시, 분의 글자를 생략하고 대신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하게 말하면, 숫자로 표기하면 더 간편하고 명확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3시 30분을 표기할 때 "3:30"이라고 쓰는 것이 "세 시 삼십 분"이라고 쓰는 것보다 더 간편하고 명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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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맞춤법이 옳지 않은 것은?

  1. 간질이다
  2. 삭월세
  3. 허접쓰레기
  4. 복숭아뼈
(정답률: 57%)
  • "삭월세"는 올바른 맞춤법이 아닙니다. "삭"은 "삭다"의 뜻으로 "빼앗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월세"는 매달 지불하는 임대료를 뜻하므로, "삭월세"는 의미적으로 맞지 않습니다. 올바른 표현은 "월세를 삭감하다" 또는 "월세를 줄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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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중요한 우편물을 보낼 때 접수에서부터 배달까지 기록하여 취급하는 우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등기우편
  2. 일반소포
  3. 당일특급
  4. 배달증명
(정답률: 47%)
  • 일반소포는 접수에서부터 배달까지 기록하여 취급하는 우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일반소포는 등기우편과 달리 송장번호가 없으며, 배달증명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반소포는 중요한 우편물을 보낼 때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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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아래는 우편물의 편지봉투 겉봉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우편물을 보낸 회사는 (주) 만석기업이다.
  2. 받는 사람 이름과 직위 뒤에 “귀하”를 기입한다.
  3. 수신인의 성명은 김석만 부장이다.
  4. 회사의 주소를 확인하고 우편번호를 찾아 기입하여야 한다.
(정답률: 71%)
  • "받는 사람 이름과 직위 뒤에 “귀하”를 기입한다."는 설명과 관련이 없다.

    수신인의 성명이 김석만 부장인 이유는 해당 봉투에 "김석만 부장"이라는 이름이 기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회사의 주소와 우편번호도 해당 봉투에 기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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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발송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잘못된 것은?

  1. 문서를 외부로 발송할 때는 기안문으로 발송한다.
  2. 발신명의 표시의 마지막 글자가 직인의 가운데에 오도록 직인을 찍는다.
  3. 문서를 발송할 때에는 사본은 보관해두고 발송한다.
  4. 직인을 생략하는 경우 발신명의 오른쪽에 직인생략을 표시한다.
(정답률: 57%)
  • "문서를 외부로 발송할 때는 기안문으로 발송한다."가 가장 잘못된 것이다. 외부로 발송할 때에는 기안문이 아닌 공문서나 편지 등 적절한 문서를 사용해야 한다. 기안문은 내부적인 문서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문서를 외부로 발송할 때는 적절한 문서를 사용하여 발송한다."라는 내용이 더 적절하다.

    발신명의 표시의 마지막 글자가 직인의 가운데에 오도록 직인을 찍고, 문서를 발송할 때에는 사본은 보관해두고 발송하며, 직인을 생략하는 경우 발신명의 오른쪽에 직인생략을 표시하는 것은 올바른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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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는?

  1. DOMAIN
  2. EDI
  3. SMTP
  4. HTML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 보이는 주소는 "www.cbtbank.kr" 이며, 이는 인터넷 상에서 해당 웹사이트를 찾아갈 수 있는 고유한 이름이다. 이러한 이름을 식별하기 위한 인터넷 주소의 일부분을 "DOMAIN" 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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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비서의 정보 수집 및 제공의 흐름을 순서대로 연결한 것은?

  1. e – b – a – d - c
  2. a – e – d – b - c
  3. b – a – e – d - c
  4. e – b – a – c - d
(정답률: 76%)
  • 정답은 "e – b – a – d - c"이다.

    - e: 비서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 b: 비서가 분석한 정보를 기반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수집한다.
    - a: 수집한 정보를 정리하고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한다.
    - d: 제공한 정보를 받은 사람이 필요한 대로 활용한다.
    - c: 정보 활용 결과를 비서가 모니터링하고 평가한다.

    이 순서대로 연결하면 비서의 정보 수집 및 제공의 흐름을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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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안에 들어갈 가장 적당한 단어는?

  1. 초상권
  2. 저작권
  3. 개인정보
  4. 사생활보호권
(정답률: 84%)
  • 이미지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안내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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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주는 온라인 서비스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페이스북
  2. 구글어스
  3. 트위터
  4. 인스타그램
(정답률: 87%)
  • "구글어스"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AR(증강현실) 서비스로,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주는 온라인 서비스와는 거리가 먼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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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비서로서 신문기사 스크랩 업무 및 정보 수집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사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스크랩한다.
  2. 경쟁회사와 관련한 기사를 스크랩한다.
  3. 신문에서 경조사 및 인물 동정에 관한 부분도 살펴본다.
  4. 상사보다 먼저 신문을 보고 중요내용을 발췌하여 보고한다.
(정답률: 53%)
  • "상사보다 먼저 신문을 보고 중요내용을 발췌하여 보고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비서는 상사의 관심사와 업무에 맞게 스크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사보다 먼저 신문을 보고 중요내용을 발췌하여 보고하는 것은 비서의 역할과 맞지 않다. 비서는 상사의 요청에 따라 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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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정보 전송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팩시밀리
  2. 블루레이
  3. 전화기
  4. 전자 메일
(정답률: 77%)
  • 정답은 "블루레이"입니다. 블루레이는 주로 고화질 동영상을 저장하고 재생하기 위한 광학 디스크 형식으로, 정보 전송을 위한 기술이 아닙니다. 팩시밀리는 인터넷을 통해 파일을 공유하고 전송하는 기술, 전화기는 음성 통화와 문자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술, 전자 메일은 인터넷을 통해 이메일을 주고받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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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SNS를 활용한 김비서의 업무가 가장 잘못된 것은?

  1. 회사 홈페이지 하단에 페이스북으로 가는 링크를 연결시켜 소비자들의 의견을 듣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쌍방향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2. 사내 직원들이 회사 SNS를 활용하고 홍보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한다.
  3. 회사가 현재 운영 중인 SNS뿐만 아니라 새로 만들어지고 운영되는 SNS의 기능과 특징을 파악하여 상사에게 보고한다.
  4. 회사 SNS의 경우 팔로우의 수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상사에게 보고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82%)
  • 정답은 "회사 SNS의 경우 팔로우의 수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상사에게 보고할 필요가 없다." 이다. 회사 SNS의 목적은 소비자와의 소통과 아이디어 공유를 위한 것이므로 팔로우 수보다는 활동성과 참여도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상사에게 보고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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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상사에게 온 우편물에 ‘Confidential’이 적혀 있는 경우 비서의 업무처리 방식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우편물을 개봉하지 않고 그대로 상사에게 전달한다.
  2. 친전(親展), 사신(私信)이라고 적힌 우편물과 동일하게 취급한다.
  3. 실수로 개봉했을 때는 테이프로 다시 봉하고 ‘죄송합니다. 실수로 개봉하였습니다.’라는 메모를 붙여 전달한다.
  4. 회사로 온 우편물이므로 일단 비서가 먼저 개봉하여 확인 후 상사에게 전달한다.
(정답률: 78%)
  • "친전(親展), 사신(私信)이라고 적힌 우편물과 동일하게 취급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방식이다. 'Confidential'이 적힌 우편물은 비서가 먼저 개봉하여 내용을 확인하고 상사에게 전달해야 한다. 이는 비서가 회사의 비밀 유출을 방지하고 상사에게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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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컴퓨터 바이러스는?

  1. 매크로 바이러스
  2. 트로이 목마
  3. 웜 바이러스
  4. CIH 바이러스
(정답률: 65%)
  • 이 바이러스는 자신을 이메일 첨부파일로 전송하여 다른 컴퓨터에 감염시키는 웜 바이러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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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사무정보 저장기기의 활용에 관한 사항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외장하드, 하드디스크 등은 충격에 취약하므로 데이터 저장시 이중백업을 해둔다.
  2.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상시 체크하여 조처한다.
  3. 데이터 복구비용은 저장기기의 제조사에서 부담한다.
  4. 암호를 걸어 정보보안에 유의하고 타인에게 함부로 빌려주지 않는다.
(정답률: 80%)
  • "데이터 복구비용은 저장기기의 제조사에서 부담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대부분의 저장기기 제조사들은 보증 기간 내에만 데이터 복구 비용을 부담하며, 보증 기간이 지나면 사용자가 직접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또한, 일부 제조사들은 보증 기간 내에도 데이터 복구 비용을 부담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데이터 복구를 위해서는 이중백업 등의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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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활용목적이 다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은?

  1. 타임블럭스
  2. 조르테
  3. 드롭박스
  4. 구글캘린더
(정답률: 62%)
  • 정답: "드롭박스"

    "타임블럭스"는 시간 관리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조르테"는 운동 관리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구글캘린더"는 일정 관리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하지만 "드롭박스"는 파일 저장 및 공유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입니다. 따라서, 활용목적이 다른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드롭박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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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최근 스피커는 단순하게 소리를 전달하는 도구에서 음성인식 기술과 클라우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생각하고 관리하는 인공지능 스피커로 진화하고 있다. 다음 중 인공지능 스피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시리
  2. 누구
  3. 아마존 에코
  4. 기가지니
(정답률: 49%)
  • 정답: "시리"

    설명: "시리"는 애플에서 개발한 음성인식 기술이지만, 인공지능 스피커로 분류되지 않는다. "시리"는 애플의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에서 사용되는 인공지능 비서이지만, 스피커 자체로는 인공지능 스피커로 분류되지 않는다. 따라서, "시리"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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