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14)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07-04-14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중 학자와 이론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스키너(Skinner)-행동주의 학습이론
  2. 블룸(Bloom)-발견적 교수이론
  3. 브루너(Bruner)-유의미 학습이론
  4. 글레이저(Glaser)-완전 학습이론
(정답률: 89%)
  • 스키너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제시한 학자로, 이론은 행동에 대한 보상과 벌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즉, 행동의 결과가 좋으면 그 행동이 강화되고, 결과가 나쁘면 그 행동이 약화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학습 방식은 동물 행동 연구에서부터 인간 교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우리나라 교육기본법 제2조에 제시되어 있는 교육이념이 아닌 것은?

  1. 인격 도야
  2. 창의적 능력 발휘
  3. 민주시민의 자질 구비
  4.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
(정답률: 58%)
  • 정답: "창의적 능력 발휘"

    설명: 우리나라 교육기본법 제2조에 제시되어 있는 교육이념은 "인격 도야", "민주시민의 자질 구비",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입니다. "창의적 능력 발휘"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교육이념으로는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 제2조(교육이념) 판례문헌
    교육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陶冶)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人類共榮)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전문개정 2007.12.21]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구한말 고종이 선포한 '교육입국조서'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체ㆍ덕ㆍ지 순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2. 교육을 통한 국가건설을 주창하였다.
  3. 허명(虛名)을 버리고 실질을 숭상할 것을 역설하였다.
  4. 학교를 널리 세워 인재를 양성할 것을 제창하였다.
(정답률: 65%)
  • "체ㆍ덕ㆍ지 순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은, 실제로는 "덕ㆍ지ㆍ체 순으로 그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고종이 교육의 목적을 체력 강화보다는 도덕성과 지식 습득에 더 중점을 둔 것을 보여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유럽 중세의 교육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초기의 대학은 조합(길드)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2. 기사를 양성하는 기사도 교육이 체계화되었다.
  3. 문답학교는 수도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었다.
  4. 도제제도는 수공업 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한 제도였다.
(정답률: 84%)
  • 문답학교는 수도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아니라, 중세 유럽에서 철학과 신학을 가르치는 교육기관이었습니다.
  • ③의 문답학교는 초등교육기관으로 초기에는 이교도들의 세례교육을 담당했는 일반아동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수도사를 양성한 곳은 수도원학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평생교육의 개념에 어긋나는 것은?

  1. 평생교육은 개인적 차원 및 사회공동체 차원에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평생교육은 계획적인 학습과 우발적인 학습을 모두 포함한다.
  3. 평생교육에서는 발달과업의 학습을 중시한다.
  4. 평생교육에서는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는 것은 인정하나, 학교교육이 지니는 의미를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찾으려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평생교육에서는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는 것은 인정하나, 학교교육이 지니는 의미를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찾으려 한다."입니다. 이유는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일생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추구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이 평생교육의 일부분이지만, 평생교육의 목적과 관점에서 학교 교육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아동의 실제 인지적 발달 수준을 나타낸 것이다.
  2. 아동의 미발달 능력을 나타낸 것이다.
  3. 아동의 발달된 능력과 발달 중인 능력을 합한 영역이다.
  4. 아동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발달할 수 있는 영역이다.
(정답률: 93%)
  •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발달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이는 아동이 혼자서는 해낼 수 없는 일을 더 능숙하게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성인이나 더 능력있는 동료와 함께하는 경험이 아동의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 더욱 발전시키고 새로운 능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글은 유아기 교육에 관한 어느 교육 사상가의 교육지침이다. 누구의 어떤 사상을 설명한 것인가?

  1. 코메니우스(Comenius)의 실학주의
  2.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
  3. 페스탈로치(Pestalozzi)의 계발주의
  4. 프뢰벨(Fröbel)의 신비주의
(정답률: 86%)
  • 이 교육지침은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어린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전을 중요시하며, 인간의 본성에 따라 자유롭게 자연과 함께하는 경험을 통해 교육을 이루어야 한다는 루소의 자연주의에 기반하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이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루소( J.J.Rousseau)의 소극적 교육론에 대한 내용이다. 소극적 교육론은 지식일변도의 교육을 배척하고 명령과 교훈 같은 직접적인 간섭을 배제함으로써 아동의 자유를 보장하고 궁극적으로 어린이들의 자유의지를 자극하여 자립심을 함양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수빈이의 행동 중 피아제(Piaget)의 구체적 조작기(period of concrete operations)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 주는 예는?

  1. 아빠가 “토끼가 뭐야?”라고 묻자, 수빈이는 “토끼는 하얀 거야, 그리고 눈이 빨간 거야.”라고 말하였다.
  2. 수빈이는 빨간 사과, 빨간 꽃, 노란 오렌지, 노란 꽃을 꽃과 과일별로 나누기도 하고, 색깔별로 나누거나 묶기도 하면서 논다.
  3. 수빈이는 앞마당에 떨어진 나뭇잎들을 모아놓고 반찬이라고 하면서 소꿉놀이하기를 좋아한다.
  4. 수빈이는 미래에 어떤 직업인이 될지 고민하면서 상담실을 방문하였다.
(정답률: 79%)
  • 수빈이가 물건을 분류하고 그룹화하는 것은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 중 하나인 분류와 집단화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수빈이가 추상적인 개념보다는 구체적인 물체와 상황에 더 집중하고 이해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상담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명료화는 상담자가 상담시간, 약속, 상담자와 내담자의 행동, 역할 등 상담 체계와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다.
  2. 수용은 '음', '네', '이해가 갑니다' 등의 긍정적인 언어와 비언어적 표현으로 이루어진다.
  3. 반영은 내담자의 말이나 행동의 밑바탕에 흐르고 있는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여 내담자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다.
  4. 해석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행동이나 말의 의미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정답률: 38%)
  • "명료화는 상담자가 상담시간, 약속, 상담자와 내담자의 행동, 역할 등 상담 체계와 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명료화는 내담자가 말한 것을 상담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상담을 진행하기 위해 상담 체계와 방향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을 가장 올바르게 기술한 것은?

  1. 교사에게 요구 사항의 완성에 대해 보상과 칭찬을 약속함으로써 과업을 수행한다.
  2. 교사에게 비전과 임무를 제시하고 신뢰와 자긍심을 유발한다.
  3. 교사에게 책임을 전가하지 않고 감독과 관찰을 주요 역할로 수행한다.
  4. 교사에 대해 개별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기보다는 전체 학교 성과에 주안점을 둔다.
(정답률: 95%)
  • 교사에게 비전과 임무를 제시하고 신뢰와 자긍심을 유발하는 것은 학교장이 변혁적인 지도성을 가장 올바르게 발휘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교사들이 학교의 목표와 방향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학교장이 교사들에게 신뢰와 자긍심을 유발하면, 교사들은 더욱 열심히 일하고, 학생들에게 더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고대 로마의 교육에 대한 진술 중 옳지 않은 것은?

  1. 로마 초기에는 부모가 자녀교육에 대하여 절대적인 권한을 행사하였다.
  2. 문법학교가 수사학교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기관이었다.
  3. 중등교육기관에서는 7자유학과를 체계적으로 가르쳤다.
  4. 현학적인 학문보다 실용적인 학문을 더 중요시하였다.
(정답률: 75%)
  • 문법학교가 수사학교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기관이었다는 진술은 옳지 않습니다. 로마 교육에서는 문법학교와 수사학교가 모두 중요한 교육기관으로 인정되었으며, 두 학문 모두 중요한 지식으로 여겨졌습니다. 따라서 둘 중 어느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기관으로 인식되지는 않았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학교선택제의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교육수요자의 교육권 존중
  2. 학교의 민영화
  3. 공립학교의 통제
  4. 국가경쟁력 제고
(정답률: 72%)
  • 학교선택제는 교육수요자의 교육권을 존중하는 제도입니다. 교육수요자는 자신이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유로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교수-학습방법 및 교육문제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교육의 제 구성요소들이 상호연관된 요소들의 집합체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2. 교육문제의 해결을 위해 처방적 활동을 지향한다.
  3. 학습자가 보다 의미 있는 학습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 어떤 환경을 제공할 것인가에 관심을 가진다.
  4. 교육에 대한 철학적 접근 및 심리학적인 접근 방법보다 앞서서 발전되기 시작했다.
(정답률: 54%)
  • 정답은 "교육에 대한 철학적 접근 및 심리학적인 접근 방법보다 앞서서 발전되기 시작했다."입니다. 교육공학은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자료, 교육평가 등 교육의 제 구성요소들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설계하는 학문이지만, 이는 교육철학과 교육심리학 등의 분야에서 발전된 이론과 연결되어 발전해왔습니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이러한 분야들과 함께 발전해온 것이며, 그들보다 앞서서 발전된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글에서 설명하는 교육정책평가의 방법은?

  1. 실험적 방법
  2. 비교분석
  3. 모니터링
  4. 전문가에 의한 판단
(정답률: 79%)
  • 위의 그림에서 설명하는 교육정책평가의 방법은 모니터링입니다. 모니터링은 교육정책의 실행 과정에서 주기적으로 진행되며, 실행 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는 교육정책의 실행 결과를 모니터링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유럽연합(EU)의 최근 평생학습 동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시민사회 형성을 위한 적극적 시민정신 육성
  2. 지식경제에 대응한 고용가능성 제고
  3. 일반교양교육 강조
  4. 인간에 대한 투자
(정답률: 59%)
  • 유럽연합은 최근 평생학습을 통해 시민사회 형성과 지식경제에 대응한 고용가능성 제고, 그리고 인간에 대한 투자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일반교양교육 강조입니다. 이는 유럽연합에서는 전문성과 기술력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 평생교육은 일반교양교육과 전문교육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한다. 만약 어는 한 쪽을 강조할 경우 전문교과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인터넷과 웹의 등장으로 이러닝(e-learning)의 활용이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닝의 개념 및 정의는 학자마다 다를 수 있지만, 흔히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학습형태를 총칭한다. 이러닝의 활용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이러닝의 활용은 초ㆍ중등학교, 대학, 기업 등 교육의 전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2.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이러닝을 통해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3. 이러닝을 이용한 사이버교육의 운영방식은 각 국가별 교육문화, 정책 및 제도, 비전 등에 따라 다르다.
  4. 대학의 이러닝은 현재 고등교육법에 근거하여 2001년 이후 설립된 원격대학에서 활용되고 있다.
(정답률: 58%)
  • "대학의 이러닝은 현재 고등교육법에 근거하여 2001년 이후 설립된 원격대학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설명이 가장 적합하다. 이유는 이러닝이 대학에서 활용되는 것은 원격대학에서의 활용이 크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한 개의 평가도구가 좋은 검사도구 또는 좋은 평가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와 같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들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타당도란 한 개의 검사 도구가 측정하려고 의도하는 것을 어느 정도로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가를 의미하는 것이다.
  2. 신뢰도란 측정하려고 하는 속성을 얼마나 오차 없이 측정하는가에 대한 개념이다.
  3. 하나의 평가도구는 신뢰도가 높더라도 타당도는 낮을 수 있다.
  4. 객관도란 평가대상자의 신뢰도로서 검사점수가 어느 정도 신뢰성과 일관성이 있는가에 대한 개념이다.
(정답률: 67%)
  • "객관도란 평가대상자의 신뢰도로서 검사점수가 어느 정도 신뢰성과 일관성이 있는가에 대한 개념이다." 이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은 포트폴리오(portfolio) 평가에 대한 기술이다. 포트폴리오평가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포트폴리오 평가의 수행목적은 포괄적으로 기술될 필요가 있다.
  2.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의 결과물에 대한 평가보다 향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다.
  3. 포트폴리오 평가는 개인간의 비교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각 개인의 변화 및 진전도에 그 초점이 있다.
  4. 포트폴리오 평가는 다양한 교과 과정상의 수행을 통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답률: 54%)
  •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의 결과물에 대한 평가보다 향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포트폴리오 평가는 학생의 결과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학생의 학습과정에서의 성장과 발전을 파악하고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학생의 결과물에 대한 평가보다는 학생의 학습과정에서의 향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Portfolio)란 자신이 쓰거나 만든 작품을 지속적이면서도 체계적으로 모아둔 개인별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방법이다. 평가방법은 단편적인 영역에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으로 수행평가의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이다. 포트폴리오 평가에서 평가는 정확하게 기술하여야 한다. 따라서 일반적이며 객관적인 상황보다는 구체적이며 주관적 상황을 중시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표준점수(standard score)는 어떤 척도에 해당하는가?

  1. 명명척도
  2. 서열척도
  3. 동간척도
  4. 비율척도
(정답률: 77%)
  • 표준점수는 비율척도에 해당합니다. 이는 특정 변수의 측정값이 그 변수의 절대적인 크기와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즉, 표준점수는 원래 변수의 측정값을 평균과 표준편차로 변환하여 계산되며, 이는 원래 변수의 절대적인 크기와 비례합니다. 따라서 표준점수는 비율척도에 해당합니다.
  • 표준점수는 통계적 절차를 통해서 원점수를 표준편차 단위로 일괄적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따라서 가장 신뢰 있고 유능한 척도로 비율척도에 해당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글에서 선택적 장학 중 약식장학의 주요 특징만 묶은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ㄷ, ㄹ
(정답률: 84%)
  • 약식장학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발생하는 경비를 일부 지원하는 선택적 장학의 한 종류입니다. 이 장학금은 학생들이 신청하면서 제출한 경제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결정되며, 학교에서 제공하는 장학금과는 별개로 지급됩니다. 따라서 이 장학금은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중에서도 "약식"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선택적 장학에 비해 지급액이 적은 편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이 장학금을 받아도 모든 경제적인 부담을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종합해보면, 선택적 장학 중에서도 약식장학은 경제적인 부담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되지만, 그 지급액이 다른 선택적 장학에 비해 적은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ㄹ"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