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4-12)

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
(2008-04-12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내용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1. 기업도시
  2. 혁신도시
  3. 평생학습도시
  4. 행정도시
(정답률: 79%)
  • 위 그림은 평생학습도시를 상징하는 로고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생학습도시"입니다. 평생학습도시는 주민들이 일생동안 계속해서 배우고 발전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교육시설과 문화시설, 노인복지시설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교육자는 상대가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관념에 대해 그것이 과연 타당한 것인지 계속해서 질문을 제기한다.
  2. 교육자는 대화를 통해 상대방이 스스로 발견한 지식의 옳고 그름을 판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3. 교육자가 피교육자에게 무엇인가를 일러주는 것이 아니라 피교육자 스스로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교육방법이다.
  4. 상대방으로 하여금 결국 자신이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배움의 새로운 단계로 이끄는 교육방법이다.
(정답률: 73%)
  • 정답은 "교육자는 대화를 통해 상대방이 스스로 발견한 지식의 옳고 그름을 판정해주는 역할을 한다."가 아닌 "상대방으로 하여금 결국 자신이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하여 배움의 새로운 단계로 이끄는 교육방법이다."입니다.

    소크라테스의 '산파술'은 교육자가 피교육자에게 질문을 던져서 피교육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발견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도록 유도하는 교육방법입니다. 교육자는 대화를 통해 상대방이 스스로 발견한 지식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스스로 발견한 지식을 인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더 깊은 생각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과 거리가 먼 것은?

  1. 시험의 문항수를 늘린다.
  2. 문항의 변별도를 높인다.
  3. 시험에 포함될 내용 범위를 넓힌다.
  4. 문항의 난이도를 너무 어렵거나 쉽지 않게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한다.
(정답률: 83%)
  • 시험에 포함될 내용 범위를 넓히면 평가 대상의 다양한 능력과 지식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평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시험 범위가 좁다면, 평가 대상이 가진 다양한 능력과 지식을 충분히 평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시험 결과가 일시적이거나 편향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시험 범위를 넓힘으로써 평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내용 중 옳은 것을 모두 묶으면?

  1. ㄱ, ㄴ, ㄷ, ㄹ, ㅁ
  2. ㄱ, ㄷ, ㄹ, ㅁ
  3. ㄱ, ㄴ, ㄹ
  4. ㄴ, ㄷ, ㅁ
(정답률: 77%)
  • 주어진 그림에서, 모든 글자들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여져 있으며, 모든 글자들이 대칭축을 기준으로 대칭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칭축을 기준으로 대칭되는 글자들끼리 묶으면 "ㄱ, ㄷ, ㄹ, ㅁ" 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우리나라 의무교육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1. 의무교육제도는 교육이 권리가 아니라 특권이라는 개념에 근거를 두고 있다.
  2. 초ㆍ중등교육법에 비추어 볼 때, 의무교육제도는 취학의무가 아니라 교육의무를 의미한다.
  3. 현행 교육법제에서는 의무교육제도의 실효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보호자와 국가에게 그 책임을 부과하고 있다.
  4. 의무교육단계에서도 학생들이 학교규칙을 현저히 위반하였을 때에는 퇴학이 가능하다.
(정답률: 62%)
  • 현행 교육법제에서는 의무교육제도의 실효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보호자와 국가에게 그 책임을 부과하고 있다. 이는 의무교육제도가 국가와 보호자의 책임 아래에서 이루어져야만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고츠키(L.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학생의 현재 발달수준보다 앞선 내용을 가르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
  2. 성인과의 상호작용보다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인지발달에 유용하다.
  3. 문제해결에 있어서 곤란도가 높아지면 내적 언어사용은 감소한다.
  4. 언어의 습득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정답률: 64%)
  • 비고츠키는 언어의 습득이 아동의 인지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인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는 언어를 통해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성인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고 이를 내적으로 처리하며 발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언어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언어 습득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인지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일리치(I. Illich)는 탈학교사회에서 실행할 수 있는 4가지 학습통로 또는 학습교환 방법을 '학습의 기회망'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학습에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도서관, 박물관, 극장, 농장, 공장, 공항 등에 비치하여 원하는 사람에게 제공한다.
  2. '기술보유 인명록'을 제작, 비치하여 기술보유자와의 접촉방법, 기술 제공에 필요한 조건 등을 알려줌으로써 기술교환, 기술공유를 활성화시킨다.
  3. 다양한 분야의 활동기록을 축적, 보존하여 해당 영역에서 탐구의 동료를 찾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의사소통망을 형성한다.
  4. 정부 혹은 지방 공공단체가 '교육비 지불 보증서'를 발급해줌으로써 원하는 교육기관을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고 교육비 부담도 덜어주는 지원역할을 담당하도록 한다.
(정답률: 79%)
  • 정답: 정부 혹은 지방 공공단체가 '교육비 지불 보증서'를 발급해줌으로써 원하는 교육기관을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고 교육비 부담도 덜어주는 지원역할을 담당하도록 한다.

    이유: 일리치의 '학습의 기회망'은 학습을 위한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개인이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정부나 지방 공공단체가 교육비를 지원하는 것은 일리치의 학습의 기회망에 해당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평생교육 관련 개념은?

  1. 교정교육
  2. 순환교육
  3. 기업교육
  4. 민중교육
(정답률: 91%)
  • 위 그림은 순환교육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순환교육은 일정한 주기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5년 주기로 교육을 받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순환교육"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은 허시(P. Hersey)와 블랜차드(K. H. Blanchard)의 상황적 지도성 이론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림의 ㉠, ㉡, ㉢, ㉣에 해당하는 지도자 유형으로 올바르게 제시된 것은? (순서대로 ㉠, ㉡, ㉢, ㉣)

  1. 지시적, 참가적, 설득적, 위임적
  2. 지시적, 설득적, 참가적, 위임적
  3. 위임적, 설득적, 참가적, 지시적
  4. 위임적, 참가적, 설득적, 지시적
(정답률: 53%)
  • ㉠: 위임적 - 리더십 역량이 높은 하위직원들에게 적합한 스타일로, 일을 위임하고 자율성을 부여하여 성과를 이끌어내는 방식이다.
    ㉡: 참가적 - 팀원들의 참여와 의견 수렴을 중시하는 스타일로, 팀원들의 역량을 살려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 설득적 - 타인의 의견을 수렴하면서도 자신의 의견을 설득하여 이끌어내는 스타일로, 타인의 동의를 얻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 지시적 - 명확한 목표와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시하는 스타일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명확한 지시가 필요한 상황에서 적합한 방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이완결합체(loosely coupled system)로서 학교조직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1. 교사들은 자신이 학급에서 하는 수업에 대하여 상당한 정도의 자율성을 지니고 있다.
  2. 교사들은 휴게실 등에서 비공식적으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한다.
  3. 교사들과 학생들의 관계는 배려와 헌신의 원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
  4. 교사들은 학칙에 따라 학생들을 징계한다.
(정답률: 90%)
  • 이완결합체(loosely coupled system)란 각각의 구성원이 상대적으로 독립적으로 작동하면서도 전체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따라서 "교사들은 자신이 학급에서 하는 수업에 대하여 상당한 정도의 자율성을 지니고 있다."가 가장 타당한 설명입니다. 이는 각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을 자율적으로 계획하고 진행하면서도 전체 학교 조직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학교 조직의 특성을 설명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하지만, 이완결합체 시스템으로서의 학교 조직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교사들은 자신이 학급에서 하는 수업에 대하여 상당한 정도의 자율성을 지니고 있다."입니다.
  • ① [○] 학교는 이완결합조직의 성격을 갖는다. 왜냐하면 학교는 조직의 하위체와 활동이 느슨하게 결합된 것이다. 학교는 다른 조직에 비해 자율성과 자유재량권을 가지고 있으며 교사도 학급내에서 형식적으로 교장의 지시나 통제를 받을 뿐이다. 그리고 상담교사는 모든 일을 교장에게 보고하지 않으며 교장의 지시를 100% 따르지 않는 것 등에서 이완결합조직의 특징을 찾을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국가가 설립한 교육기관이 아닌 것은?

  1. 국자감(國子監)
  2. 12도(十二徒)
  3. 향교(鄕校)
  4. 학당(學堂)
(정답률: 75%)
  • 12도(十二徒)는 국가가 설립한 교육기관이 아닙니다. 12도는 고려시대에 성리학을 연구하고 가르치기 위해 설립된 사립학교로, 성리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모여 교육을 받았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활론적 사고
  2. 가역적 사고
  3. 보존개념
  4. 탈중심화
(정답률: 29%)
  • 정답: "물활론적 사고"

    설명: 구체적 조작기는 7세까지의 아동기에 해당하는 인지발달 단계로, 아동들은 물체를 직접 다루며 경험을 통해 학습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역적 사고, 보존개념, 탈중심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가역적 사고는 물체의 변화가 되돌릴 수 있다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말하며, 보존개념은 물체의 양, 크기, 형태 등이 변해도 그 물체의 기본적인 특성이 유지된다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탈중심화는 자신의 관점이 아닌 다른 사람의 관점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물활론적 사고"는 구체적 조작기의 특징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교육행정의 개념을 '교육을 위한 행정'과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구분할 때, '교육에 관한 행정'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1. 행정보다 교육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2. 행정의 지원적 성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 교육행정을 행정의 하위영역으로 간주하면서 행정의 종합성을 강조하려는 입장이다.
  4. 교육의 본질과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이다.
(정답률: 58%)
  • 교육에 관한 행정은 교육 시스템의 운영과 관련된 행정으로, 교육과 관련된 법률, 정책, 예산 등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교육행정을 행정의 하위영역으로 간주하면서 행정의 종합성을 강조하려는 입장이다. 즉, 교육행정은 행정의 일부분이지만, 전체적인 행정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갈등이론(conflict the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회제도와 각 집단은 서로 다른 목적과 이해관계를 추구한다.
  2. 사회관계는 지배와 피지배관계로 설명된다.
  3. 학교는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제도적 장치에 불과하다.
  4. 사회는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각 부분이 전체의 존속을 위해 각기 기능을 수행한다.
(정답률: 85%)
  • "사회는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각 부분이 전체의 존속을 위해 각기 기능을 수행한다."는 기능론(Functionalism)에 대한 설명이며, 갈등이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교육예산 편성기법은?

  1. 품목별 예산제도
  2. 성과주의 예산제도
  3. 기획 예산제도
  4. 영기준 예산제도
(정답률: 89%)
  • 위 그림은 영기준 예산제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영기준 예산제도는 이전 연도 예산을 기준으로 새로운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전 연도 예산을 기반으로 예산을 편성하므로 예산액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이 방법은 예산액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도 예산편성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향교(鄕校)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향교의 기능은 크게 제례(祭禮)와 강학(講學)의 두 가지로 나뉜다.
  2. 향교는 조선시대에 처음 설치된 관학 교육기관이다.
  3. 향교의 교생은 양반 이외에 일반 양인(良人) 신분도 등록할 수 있었다.
  4. 향교에 대한 관리와 감독은 지방수령의 기본 업무 중 하나이다.
(정답률: 85%)
  • "향교는 조선시대에 처음 설치된 관학 교육기관이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향교는 고려시대부터 이미 존재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보다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관학 교육기관으로 발전하였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행동주의 심리학의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에 대한 예로서 알맞은 것은?

  1. 과제를 잘 해온 학생들에게 별도의 놀이시간을 제공한다.
  2. 과제를 안 해온 학생들은 반성문을 작성하게 한다.
  3. 과제를 안 해온 학생들에게는 일주일간 동아리 활동을 금지시킨다.
  4. 과제를 잘 해온 학생들에게는 원할 때 꾸지람을 면제해 준다.
(정답률: 73%)
  • 부적 강화는 원치 않는 상황을 없애는 것으로, 이 경우에는 꾸지람을 받는 것이 불쾌한 상황이므로, 과제를 잘 해온 학생들에게는 꾸지람을 면제해 줌으로써 불쾌한 상황을 없애주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설명과 같은 교육과정 통합(curriculum integration)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장한 교육사조는?

  1. 본질주의
  2. 진보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정답률: 59%)
  • 교육과정 통합은 다양한 학문 분야를 융합하여 학생들이 종합적인 시각과 사고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입니다. 이는 진보주의적인 교육 사조의 관점에서 중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진보주의는 사회적 평등과 개인의 자유를 추구하는 사상으로, 교육에서도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융합하여 종합적인 시각과 사고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을 주장합니다. 따라서 교육과정 통합은 진보주의적인 교육 사조의 관점에서 중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 ② [○] 학습자의 흥미, 필요, 욕구를 교육과정의 기초로 하여 자발적인 활용과 경험에 의한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전인적 발달과 문제해결학습을 중시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은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육철학으로는 진보주의와 관련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문항반응이론(item response theor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문항변별도 지수는 항상 양수이다.
  2. 문항특성곡선의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변별력이 없는 문항이 된다.
  3. 문항난이도가 0인 문항은 거의 모든 학생이 정답을 할 수 없는 문항을 말한다.
  4. 피험자 집단의 능력이 달라져도 결과적으로는 하나의 고유한 문항특성곡선이 추정된다.
(정답률: 58%)
  • 문항반응이론은 피험자의 능력과 문항의 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문항의 변별력, 난이도, 추정된 피험자 능력 등을 측정하는 방법론이다. 이론에 따르면, 피험자 집단의 능력이 달라져도 결과적으로는 하나의 고유한 문항특성곡선이 추정된다. 이는 각각의 피험자가 문항에 대해 반응하는 패턴이 유사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항반응이론은 개별 피험자의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문항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 ④ [○] 문항특성곡선은 피검자 집단의 능력에 따라 답을 맞힐 확률을 나타낸 곡선이다. 능력이 높을수록 문항의 답을 맞힐 확률은 증가하지만 그것이 선형적으로 증가하지 않고 피험자의 위치 상황에 따라 완급이 있음을 보여주는 곡선이다. 이것을 능력모수치의 불변성 즉, 피검사자의 능력이 검사 문항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고유한 능력 수준을 갖는다
    ①[×] 문항반응이론에서 문항변별도 지수는 일반적으로 0에서 양수 2의 값을 가지며값이 클수록 변별도가 높은 문항이다. 만약 이 값이 음수의 값을 보이면 그 문항은 피검자 능력이 높을수록 문항에 정답을 할 확률이 낮아진다는 뜻으로 이 같은 문항은 제외해야할 문항이다. 따라서 항상 양수인 것은 아니다.
    ②[×] 문항특성곡선의 기울기가 가파를수록 변별력이 높아진다.
    ③[×] 고전적 검사이론(문항분석)에서 문항곤란도 즉,문항난이도는 한 문항의 어려운 정도로써 정답을 할 확률로 나타낸 것으로 ‘정답자 비율’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문항곤란도 지수가 높을수록 쉬운 문제이며, 낮을수록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나 주어진 문제는 문항반응이론에서의 문항난이도에 대한 것으로문항난이도가 0인 문항은 거의 모든 학생이 정답을 할 수 없는 문항이 아니라 난이도가 중간정도인 것을 말한다. 난이도 지수가 낮을수록 쉬운 문제로 능력이 낮은 학생도 쉽게 풀 수 있는 문항이며 난이도 지수가 높은 것은 어려운 문항으로 능력이 높은 학생이 잘 풀 수 있는 문항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수업목표의 행동적 진술'이 갖는 이점과 거리가 먼 것은?

  1. 학습자의 동기가 동일한 수준이 되도록 도와준다.
  2. 교수매체 선택을 도와준다.
  3. 학습자와의 의사소통을 도와준다.
  4. 평가 계획을 도와준다.
(정답률: 62%)
  • '수업목표의 행동적 진술'은 학습자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동기를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학습자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학습자들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동기가 동일한 수준이 되도록 도와준다는 것이 이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교수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 교수매체 선택, 평가 계획 등과 관련된 것이므로, '수업목표의 행동적 진술'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