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제법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19)

9급 국가직 공무원 국제법개론
(2014-04-19 기출문제)

목록

1. 1969년 비엔나 조약법협약상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나 이상의 문서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2. 정식조약과 달리 약식조약의 유형으로 구두조약이 포함된다.
  3. 조약 외에 협정, 규약 등의 명칭도 사용할 수 있다.
  4. 국가와 외국 사기업 사이의 국제적 합의는 조약으로 볼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식조약과 달리 약식조약의 유형으로 구두조약이 포함된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비교적 간단한 내용의 합의나 약속을 문서화하지 않고 구두로 합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구두조약은 즉시 효력이 발생하며, 나중에 문서화되어도 그 효력은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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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외교사절의 특권 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교관계에 관한 비엔나협약은 공관지역의 불가침과 관련하여 어떠한 예외도 인정하지 않는 절대적 불가침을 규정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2. 접수국은 공용을 위한 공관의 자유로운 통신을 허용해야 하나, 무선송신기의 설치 및 사용은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
  3. 파견국은 외교관의 재판관할권 면제를 포기할 수 있으며, 포기는 묵시적으로도 가능하다.
  4. 공관의 문서 및 서류는 어느 때나 그리고 어느 곳에서나 불가침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견국은 외교관의 재판관할권 면제를 포기할 수 있으며, 포기는 묵시적으로도 가능하다."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외교사절의 특권 면제는 비엔나협약에 규정되어 있지만, 파견국은 이를 포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묵시적으로도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명시적으로 합의서나 협정 등을 통해 포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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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국가 또는 신정부가 국제법위반의 결과로 생겨난 경우는 제외하되, 국가들은 사실상의 요건을 구비한 신국가나 신정부를 승인할 의무가 있다는 내용의 주장은?

  1. 라우터팍트 독트린
  2. 브레즈네프 독트린
  3. 드라고 독트린
  4. 칼보 독트린
(정답률: 알수없음)
  • "라우터팍트 독트린"은 국제법상으로 인정받은 국가들이 새로운 국가를 인정할 때, 그 국가가 사실상의 요건을 충족하고 국제법을 준수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따라서 신국가나 신정부가 국제법을 위반하지 않았다면, 다른 국가들은 그것을 인정하고 승인할 의무가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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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UN 헌장상 안전보장이사회만의 전속적 권한은?

  1. 회원국의 가입 및 제명
  2. 예산 심의ㆍ승인
  3. 국제사법재판소 재판관의 선출
  4. 정지된 회원국의 권리와 특권의 회복
(정답률: 알수없음)
  • UN 헌장상 안전보장이사회는 국제평화와 안보를 유지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대표적인 기구 중 하나입니다. 이사회는 전속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하나가 "정지된 회원국의 권리와 특권의 회복"입니다. 이는 이사회가 어떤 회원국이 UN 헌장을 위반하거나 국제평화와 안보를 위협하는 행동을 할 경우, 이 회원국을 정지시키는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회원국이 이후에 UN 헌장을 준수하고 국제평화와 안보를 유지하는 것을 보장할 경우, 이사회는 이 회원국의 권리와 특권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이사회가 회원국들 간의 공정한 대우와 국제평화 유지를 위해 중요한 권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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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공해상 선박의 관할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든 국가는 자국기를 게양한 선박에 대하여 행정적ㆍ기술적ㆍ사회적 사항에 관하여 관할권을 행사한다.
  2. 기국 외의 어떠한 국가도 공해상의 군함에 대해 관할권을 주장할 수 없다.
  3. 기국 외의 어떠한 국가도 공해상의 비상업용 업무에만 사용되는 국가소유의 선박에 대해 관할권을 주장할 수 없다.
  4. 2개국 이상의 국기를 게양하고 항행하는 선박은 기국 모두가 관할권을 가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개국 이상의 국기를 게양하고 항행하는 선박은 기국 모두가 관할권을 가진다."입니다.

    이유는 공해상의 선박에 대한 관할권은 국가의 주권에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해당 선박이 등록된 국가가 관할권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2개국 이상의 국기를 게양하고 항행하는 선박은 어느 한 국가의 관할권만을 인정받을 수 없기 때문에, 모든 관할국이 협력하여 관할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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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982년 UN 해양법협약(이하 해양법협약)상 배타적 경제수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951년 노르웨이와 영국 간의 어업권 사건(Fisheries case)에서 관습법으로 인정된 내용으로 해양법협약에서 처음 성문화되었다.
  2. 연안국은 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해양과학조사에 대한 관할권을 갖는다.
  3. 연안국은 해저의 상부수역, 해저 및 그 하층토의 생물이나 무생물 등 천연자원의 탐사, 개발, 보존 및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주권적 권리를 갖는다.
  4. 연안국은 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인공섬, 시설 및 구조물의 설치와 사용에 대한 관할권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1951년 노르웨이와 영국 간의 어업권 사건(Fisheries case)에서 관습법으로 인정된 내용으로 해양법협약에서 처음 성문화되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해양법협약 이전에 이미 관습법으로 인정되었던 내용이며, 해양법협약은 이를 법적으로 인정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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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국가면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 및 그 재산의 관할권 면제에 관한 UN협약의 초안은 완성되었으나, 아직 정식 조약문으로 채택되지 못하였다.
  2. 우리 대법원의 국가면제에 관한 태도는 절대적 면제이론에서 제한적 면제이론으로 변경되었다.
  3. 우리나라는 국가면제법 또는 주권면제법을 제정하고 있지 않다.
  4. 원칙적으로 피고국가가 행한 재판관할권의 면제 포기에는 자국재산의 압류 또는 강제집행의 면제 포기까지 포함하는 것은 아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가 및 그 재산의 관할권 면제에 관한 UN협약의 초안은 완성되었으나, 아직 정식 조약문으로 채택되지 못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실제로 국가 및 그 재산의 관할권 면제에 관한 UN협약은 이미 2004년에 채택되어 현재까지도 유효하게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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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국제사법재판소의 권고적 의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UN 총회와 UN 안전보장이사회는 어떠한 법적 문제에 관하여도 권고적 의견을 요청할 수 있다.
  2. 국가는 권고적 의견 절차에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다.
  3. 추상적 성격의 질문은 권고적 의견 대상이 될 수 없다.
  4. 권고적 의견의 부여는 국제사법재판소의 재량에 따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추상적 성격의 질문은 권고적 의견 대상이 될 수 없다."라는 설명이 옳지 않은 이유는 권고적 의견은 법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체적인 사례나 법적 문제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만 권고적 의견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추상적인 질문은 법적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권고적 의견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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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국제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제기구가 회원국과 별개의 법적 실체로 인정되려면 법인격을 보유하여야 한다.
  2. 국제기구의 법인격은 고유권한설에 따르면 그 목적과 역할의 범위 내에서 당연히 인정된다.
  3. 국제기구도 손해배상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4. 국가 이외의 다른 실체는 국제기구의 회원이 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가 이외의 다른 실체는 국제기구의 회원이 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국제기구는 국가 이외의 다른 실체도 회원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엔은 정부가 아닌 국제기구이지만, 회원국으로 인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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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국제관계에서는 국제법만이 구속력이 있는 법규범으로 인정되며, 국내법은 규범이 아닌 사실로서 인정된다.
  2. 대외적 이행의무의 유무에 있어서 자기집행적조약과 비자기집행적조약은 차이가 있다.
  3. 영국은 국제법과 국내법의 관계에 대해 Mortensen 대 Peters 사건을 통하여 의회제정법이 국제관습법에 우선함을 확인하였다.
  4. 국내법 질서 속에서 국제법의 지위는 개별국가의 헌법질서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관계에서는 국제법만이 구속력이 있는 법규범으로 인정되며, 국내법은 규범이 아닌 사실로서 인정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대외적 이행의무의 유무에 있어서 자기집행적조약과 비자기집행적조약은 차이가 있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자기집행적 조약은 국내법상의 법규로서 직접 적용되며, 비자기집행적 조약은 국내법상의 법규가 아니므로 국내법상의 절차를 거쳐 적용되어야 합니다.

    "영국은 국제법과 국내법의 관계에 대해 Mortensen 대 Peters 사건을 통하여 의회제정법이 국제관습법에 우선함을 확인하였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국내법 질서 속에서 국제법의 지위는 개별국가의 헌법질서에 따라 결정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국제법은 국내법과 상충할 경우 국내법이 우선시되는 원칙이 적용되며, 각 국가의 헌법에 따라 국제법의 지위가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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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948년 세계인권선언에 명시되지 않은 권리는?

  1. 박해를 피해 피난처를 구할 권리
  2. 국적을 가질 권리
  3. 정보를 전달하고 접수할 권리
  4.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
(정답률: 알수없음)
  • 1948년 세계인권선언에는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들이 명시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는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이 권리는 인간의 건강과 안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인 요소들이 적절하게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과 공기, 적절한 폐기물 처리, 환경오염 방지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환경적인 요소들이 충족되어야 인간은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으며, 이는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 중 하나로 인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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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국제법상 난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951년 난민협약과 난민지위에 관한 의정서는 난민지위의 확인 및 결정절차를 회원국의 국내법에 위임하고 있다.
  2. 강제송환금지원칙은 불법 입국한 난민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3. 제네바난민협약은 세계인권선언과 마찬가지로 체약국의 난민 비호 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4. 우리나라는 난민을 인정한 경우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1951년 난민협약과 난민지위에 관한 의정서는 난민지위의 확인 및 결정절차를 회원국의 국내법에 위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각 회원국이 자체적으로 난민 신청자의 신분을 확인하고 난민 지위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각 회원국은 자체적으로 난민 지위를 부여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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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국제분쟁 사례와 그 주요 쟁점의 연결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비호권(Asylum) 사건-지역적 국제관습법 문제
  2. 트레일 제련소(Trail Smelter) 사건-타국에 환경피해를 야기하지 않을 의무
  3. 북해 대륙붕 사건-형평한 배분의 원칙
  4. 인터한델(Interhandel) 사건-자국민 보호를 위한 영사의 권리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한델(Interhandel) 사건은 자국민 보호를 위한 영사의 권리와 관련된 문제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지역적 국제관습법, 환경피해 의무, 형평한 배분의 원칙과 관련된 문제들이다. 따라서 정답은 "인터한델(Interhandel) 사건-자국민 보호를 위한 영사의 권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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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WTO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르면?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WTO는 세계무역을 관리하고 규제하는 국제기구이다. (O)
    - WTO는 1995년에 설립되었다. (O)
    - WTO는 회원국들 간의 무역협력을 촉진하고, 무역규칙을 개발하며, 무역분쟁을 조정한다. (O)
    - WTO는 회원국들의 경제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목적이다. (X) - WTO의 목적은 자유무역을 촉진하여 세계경제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 WTO는 현재 164개 회원국을 가지고 있다. (O)

    정답: ㄱ, ㄷ. WTO는 세계무역을 관리하고 규제하는 국제기구이며, 회원국들 간의 무역협력을 촉진하고, 무역규칙을 개발하며, 무역분쟁을 조정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WTO는 1995년에 설립되어 현재 164개 회원국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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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997년 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의무를 이행하는 데 있어 소위 배출적립제도를 두었다.
  2. 온실가스 배출량의 국가 간 거래를 허용하는 소위 배출권 거래를 마련하였다.
  3.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의 변형된 형태인 공동이행은 인정되지 않는다.
  4.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의무는 협약 제1부속서에 포함되지 않는 당사국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의 변형된 형태인 공동이행은 인정되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교토의정서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해 다양한 방식의 대응책을 마련하였는데, 이 중 하나가 공동이행입니다. 공동이행은 여러 개인이나 단체가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이행하는 것으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의 변형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내용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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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중앙 정부가 자신을 상대로 반란을 일으킨 단체를 교전단체로 승인한 경우 생포된 교전단체 소속 전투원은 포로의 지위를 누린다.
  2. 정당성이 없거나 억압적인 체제에 대항하고, 민주적 정부체제를 지지하거나 수립하기 위한 무력개입은 국제관습법에서 인정된다.
  3. 타국 내에서 극악한 인권침해로 인하여 대규모 난민이 발생하거나 전국적으로 인도에 반한 죄가 빈번한 경우 어느 국가든지 '보호책임법리'에 의하여 그 국가에 대해서 무력을 사용하는 것이 국제관습법에서 인정된다.
  4. 어느 국가의 인도주의적 위기 사태로 인하여 발생한 다수의 실향민이나 난민에게 구호품이 안전하게 전달되도록 하기 위하여 외국의 군대가 출동하는 경우 UN 안전보장이사회는 이를 불법적인 무력사용으로 간주하여 허가한 적이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중앙 정부가 자신을 상대로 반란을 일으킨 단체를 교전단체로 승인한 경우 생포된 교전단체 소속 전투원은 포로의 지위를 누린다. - 옳음. 국제인도법에서는 교전 당사자로 인정된 단체의 전투원은 포로로 취급되며, 이 경우 국제인도법의 규정에 따라 대우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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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UN 헌장과 1974년 UN 총회의 침략정의 결의에 따르면 무력공격의 주체는 국가에 국한된다.
  2. 사법절차상 자위권을 이유로 자신의 무력사용이 정당하다고 주장하는 국가가 관련 사실관계를 입증해야 한다.
  3. UN 헌장은 명시적으로 예방적 자위권에 대해서 규정하고 있다.
  4. 외국에 소재하는 자국민의 보호를 이유로 군사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해당 영토국의 동의가 있더라도 국제법상 허용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법절차상 자위권을 이유로 자신의 무력사용이 정당하다고 주장하는 국가가 관련 사실관계를 입증해야 한다. 이는 국가가 자위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며, 국제법상 규정된 원칙이다. 즉, 국가가 자위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그 국가가 공격을 받았거나, 공격을 받을 위협이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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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947년 GATT의 분쟁해결절차와 비교하여 WTO 분쟁해결절차는 많은 변화가 있다. 이러한 변화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각 단계의 시한을 정하여 신속한 분쟁해결을 도모하였다.
  2. 판정의 이행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가 체계적으로 정비되었다.
  3. 중재 등 다른 분쟁해결절차의 이용을 금지하여 WTO 분쟁해결절차의 통일성을 제고하였다.
  4. 상설 상소기구를 설치하여 규범해석의 통일성을 제고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중재 등 다른 분쟁해결절차의 이용을 금지하여 WTO 분쟁해결절차의 통일성을 제고하였다."입니다. 이유는 WTO 분쟁해결절차는 중재, 조정 등 다양한 분쟁해결절차를 제공하지만, 이들 절차를 이용하면 WTO 분쟁해결절차의 통일성이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금지하고 WTO 분쟁해결절차의 통일성을 제고하기 위해 이 조항이 추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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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점에 의한 영토취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가 영토취득의 의사를 가지고 무주지를 실효적으로 지배함으로써 완성되는 권원이다.
  2. 국제사법재판소는 사회적ㆍ정치적으로 조직화된 부족이 살고 있는 지역은 무주지로 볼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3. 국가행정기구의 설치는 실효적 지배 완성의 필수요소이다.
  4. 실효적 지배의 개념은 대상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사법재판소는 사회적ㆍ정치적으로 조직화된 부족이 살고 있는 지역은 무주지로 볼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국가행정기구의 설치는 실효적 지배 완성의 필수요소이다는 이유는, 국가가 자신의 영토를 효과적으로 지배하기 위해서는 행정기구를 설치하여 그 지역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가의 행정기구는 영토취득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효적 지배의 개념은 대상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국제사법재판소가 판단한 내용은 그 지역의 특수한 상황과 조건에 따른 것이며, 일반적인 영토취득에 대한 설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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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982년 UN 해양법협약(이하 해양법협약) 체제의 분쟁해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분쟁당사자들이 동일한 분쟁해결절차로써 분쟁을 해결하기로 합의하지 않았다면 달리 합의하지 않는 한 해당 분쟁은 자동적으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회부된다.
  2. 2012년 방글라데시와 미얀마 간 벵골만사건은 국제해양법재판소가 판결한 첫 번째 해양경계획정 사례이다.
  3. 국제해양법재판소는 해양법협약과 관련된 사항이라면 인권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도 재판권을 행사할 수 있다.
  4. 국제해양법재판소는 권고적 의견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쟁당사자들이 동일한 분쟁해결절차로써 분쟁을 해결하기로 합의하지 않았다면 달리 합의하지 않는 한 해당 분쟁은 자동적으로 국제해양법재판소에 회부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해양법협약에서 분쟁해결에 대한 절차가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분쟁당사자들이 동일한 분쟁해결절차로써 분쟁을 해결하기로 합의하지 않았다면, 해당 분쟁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회부되어 해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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