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5-26)

항공산업기사
(2002-05-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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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프로펠러의 효율은 진행율에 비례하게 되는데 진행율이란 무엇인가?

  1. 추력과 토크와의 비율
  2. 실용피치와 지름과의 비율
  3. 실용피치와 기하피치와의 차
  4. 기하피치와 지름과의 비율
(정답률: 56%)
  • 진행율은 프로펠러의 실용피치와 지름과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날개가 물을 밀어내는 힘과 프로펠러의 회전력을 나타내는 토크의 비율로, 이 비율이 높을수록 프로펠러는 더 효율적으로 물을 밀어내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행율이 높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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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밀도가 0.1㎏· sec2/m4인 대기속을 100m/sec의 속도로 행할 때 피토관(PITOT TUBE)입구에 작용하는 동압은?

  1. 100㎏/m2
  2. 500㎏/m2
  3. 1000㎏/m2
  4. 1500㎏/m2
(정답률: 61%)
  • 피토관은 유체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치로, 유체의 속도가 빠를수록 피토관 입구에 작용하는 동압이 증가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대기속의 밀도와 속도를 이용하여 피토관 입구에 작용하는 동압을 계산할 수 있다.

    동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동압 = 0.5 x 밀도 x 속도2

    여기에 대기속의 밀도와 속도를 대입하면,

    동압 = 0.5 x 0.1 x 1002 = 500㎏/m2

    따라서 정답은 "500㎏/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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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날개면적이 100m2인 비행기가 400 km/h 의 속도로 수평 비행하는 경우에 이 항공기의 중량은 얼마정도 되는가? (단, 이때의 양력계수는 0.6 이며, 공기밀도는 0.125 kg .sec2/m4 이다.)

  1. 46300 kg
  2. 60000 kg
  3. 15600 kg
  4. 23300 kg
(정답률: 60%)
  • 양력 = 1/2 x 공기밀도 x 속도의 제곱 x 날개면적 x 양력계수
    양력 = 1/2 x 0.125 x (400 x 1000/3600)^2 x 100 x 0.6
    양력 = 11109.375 N

    항력 = 양력 (수평 비행 시)
    항력 = 11109.375 N

    중력 = 질량 x 중력가속도
    중력 = 질량 x 9.8

    양력 = 항력
    11109.375 = 1/2 x 0.125 x (400 x 1000/3600)^2 x 100 x 0.6
    11109.375 = 11109.375

    따라서, 중력 = 항력 이므로
    질량 x 9.8 = 11109.375
    질량 = 1133.928 kg

    하지만, 질량과 중량은 다른 개념이므로 중량으로 변환해주어야 한다.
    중량 = 질량 x 중력가속도
    중량 = 1133.928 x 9.8
    중량 = 11109.375 N

    따라서, 이 항공기의 중량은 11109.375 N 이며, 이를 kg으로 변환하면 46300 kg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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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기의 무게가 3000kg 이고,경사각이 30° 로 150km/h의 속도로 정상선회하고 있을 때 선회반지름(m)은?

  1. 306.8
  2. 324.3
  3. 567.0
  4. 721.6
(정답률: 60%)
  • 비행기가 정상선회하고 있으므로 중력과 역학적 힘의 수직합력이 일치한다. 따라서 비행기의 중력은 수직방향으로 작용하며, 비행기의 역학적 힘은 수평방향으로 작용한다. 이때 비행기의 역학적 힘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역학적 힘 = 질량 × 가속도
    = 질량 × 중력 가속도 × sin(경사각)

    여기서 중력 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가속도인 9.8m/s^2 이다. 따라서 비행기의 역학적 힘은 다음과 같다.

    역학적 힘 = 3000kg × 9.8m/s^2 × sin(30°)
    = 44100N

    비행기가 정상선회하고 있으므로 역학적 힘과 선회반지름의 곱이 비행기의 질량과 속도의 곱과 같다. 따라서 선회반지름은 다음과 같다.

    선회반지름 = (질량 × 속도^2) / (역학적 힘)
    = (3000kg × (150km/h)^2) / 44100N
    = 306.8m

    따라서 정답은 "306.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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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마하수(mach number)가 증가하면 충격파 때문에 항력이 급격히 커지는 현상은?

  1. Buffeting 현상
  2. drag divergence 현상
  3. stall 현상
  4. Fluttering 현상
(정답률: 62%)
  • 비행기의 마하수가 증가하면 비행기 주변의 공기가 음속으로 이동하면서 압력과 온도가 급격히 변화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 주변에 충격파가 발생하며, 이 충격파 때문에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drag divergence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기 어려워지고, 비행기의 안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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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수평등속도 비행을 하는중에 속도를 증가시키고 그 상태에서 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받음각은 어떻게 변화 시켜야 하는가?

  1. 감소시킨다.
  2. 증가시킨다.
  3. 변화를 시키지 않는다.
  4. 받음각과는 무관하다.
(정답률: 60%)
  • 속도를 증가시키면 공기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어 기체의 상승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받음각을 감소시켜 기체의 공기저항을 줄이고 수평비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소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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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륙중량이 1500 kg, 엔진출력 250 HP 인 비행기가 해면 고도를 80 % 의 출력으로 180 km/h로 순항비행할 때 양항비(CL/CD)는?

  1. 5.25
  2. 5.0
  3. 6.0
  4. 6.25
(정답률: 47%)
  • 양항비(CL/CD)는 비행기의 고도, 속도, 기체 형태 등에 따라 달라지는 값이다. 이 문제에서는 해면 고도에서 80%의 출력으로 180 km/h로 비행한다고 했으므로, 이 비행 상태에서의 양항비를 구해야 한다.

    양항비는 공기 저항(CD)을 최소화하면서 얻을 수 있는 양력(CL)의 비율이다. 이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공기 역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공기 역학적 설계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기체 형태 등의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행기의 양항비 값인 5.0을 사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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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실용상승한도(service ceiling)는 상승속도가 얼마일 때 인가?

  1. 0.5 m/s
  2. 1 m/s
  3. 2 m/s
  4. 10 m/s
(정답률: 69%)
  • 실용상승한도는 비행기가 상승하는 속도가 0.5 m/s 이하일 때 인가 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를 높이면서도 충분한 공기 저항을 제공하고 안전한 비행을 유지할 수 있는 속도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높은 상승속도로 상승하면 비행기의 엔진과 기체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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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최소 속도를 나타낸 식중 옳은 것은? (단, W : 비행기 무게 , ρ : 밀도, S : 기준면적, CLmax : 최대양력계수)

(정답률: 81%)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비행기의 최소 속도는 양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룰 때이며, 이 때 양력은 중력과 같아진다. 따라서 양력식과 중력식을 이용하여 최소 속도를 구할 수 있다.

    양력식 : L = 1/2 ρV²SCL
    중력식 : W = mg

    양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룰 때, L = W 이므로

    1/2 ρV²SCL = mg

    V² = 2mg/ρSCL

    따라서 최소 속도는 V = √(2mg/ρSCL)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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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NACA23012 날개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최대캠버가 시위의 2%로 앞전에서 15%에 위치한다.
  2. 최대캠버가 시위의 20%로 앞전에서 30%에 위치한다.
  3. 최대두께가 15%이다.
  4. 최대두께가 12%로 최대캠버는 앞전에서 50%에 위치한다.
(정답률: 75%)
  • NACA23012 날개골은 NACA(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에서 개발한 날개골 프로파일 중 하나이다. 이 날개골의 최대캠버가 시위의 2%로 앞전에서 15%에 위치한다는 것은, 날개골의 곡률이 가장 큰 지점(최대캠버)이 날개골 전체 길이의 15% 지점에서 발생하며, 이 지점에서 곡률은 시위(최대두께)의 2%에 해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 날개골은 고속 비행에 적합한 날개골로, 고속 비행 시 공기의 압력 차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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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날개의 면적이 20m2 이고 날개 길이가 12m 일때 가로세로비(종횡비)는 얼마인가?

  1. 8
  2. 7.2
  3. 6
  4. 1.7
(정답률: 73%)
  • 가로세로비는 날개의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의 비율을 의미한다. 날개의 면적과 길이를 이용하여 가로세로비를 구할 수 있다.

    날개의 면적 = 가로 길이 × 세로 길이

    20 = 가로 길이 × 세로 길이

    가로 길이 ÷ 세로 길이 = 20 ÷ 세로 길이

    세로 길이를 구하기 위해 날개의 길이를 이용할 수 있다.

    가로 길이² + 세로 길이² = 날개의 길이²

    가로 길이² + (20 ÷ 가로 길이)² = 12²

    이 식을 풀면 가로 길이 = 8 또는 1.7 이다.

    하지만 가로 길이가 1.7m인 경우 세로 길이는 20 ÷ 1.7 ≈ 11.8m 이므로 날개의 길이보다 길어지게 된다. 따라서 가로 길이는 8m이 되고, 세로 길이는 20 ÷ 8 = 2.5m가 된다.

    가로세로비는 8 ÷ 2.5 ≈ 3.2 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7.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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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의 양력에 관계하지 않고 비행을 방해하는 유해 항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조파항력
  2. 유도항력
  3. 마찰항력
  4. 형상항력
(정답률: 75%)
  • 유도항력은 비행기의 운동을 유도하는 항력으로, 비행을 방해하는 유해 항력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도항력"입니다. 조파항력은 바람이 물결을 일으켜 비행기에 작용하는 항력, 마찰항력은 공기와 비행기의 접촉면에서 발생하는 항력, 형상항력은 비행기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항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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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가 전진 비행할 때 속도와 유도마력과의 관계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유도마력은 증가한다.
  2.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유도마력은 감소한다.
  3.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유도마력은 변화하지 않는다.
  4.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유도마력도 느리게 증가한다.
(정답률: 38%)
  • 헬리콥터가 전진 비행할 때,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회전하는 메인 로터의 회전속도가 빨라지게 되어 유도마력이 증가한다. 그러나 동시에 공기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유도마력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유도마력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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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에서 콜렉티브 피치조종(collective pitchcontrol)이란?

  1. 메인 로우터 브레이드의 회전각에 따라 받음각을 조절하는 조작
  2. 메인 로우터 브레이드가 전진 회전시 받음각을 감소 시키는 조작
  3. 메인 로우터 브레이드의 양력을 증가, 감소 시키는 조작
  4. 로우터 브레이드 회전축을 운동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기울이는 조작
(정답률: 48%)
  • 콜렉티브 피치조종은 헬리콥터의 메인 로우터 브레이드의 양력을 증가, 감소 시켜서 고도를 조절하는 조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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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펠러의 깃의 미소길이 dr에 발생하는 미소양력이 dL 항력이 dD 이고 이때의 유입각(advance angle)이 α 라면 이 미소길이에서 발생하는 미소추력 dT는?

  1. dT = dL cos α - dD sin α
  2. dT = dL cos α + dD sin α
  3. dT = dL sin α - dD cos α
  4. dT = dL sin α + dD cos α
(정답률: 56%)
  • 프로펠러의 깃에서 발생하는 미소양력 dL은 유입각 α 방향으로 작용하고, 항력 dD는 수직 방향으로 작용한다. 이때 미소추력 dT는 유입각 방향과 수직 방향의 성분으로 나눌 수 있다. 유입각 방향의 성분은 dL의 cos α, 수직 방향의 성분은 dD의 sin α이다. 따라서 미소추력 dT는 dL cos α - dD sin α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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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기의 가로안정에 날개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가로안정을 유지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1. 날개의 캠버를 크게 한다.
  2. 날개에 쳐든각(dihedral angle)을 준다.
  3. 날개의 시위선을 최대로 한다.
  4. 밸런스 탭(balance tab)을 장착한다.
(정답률: 72%)
  • 날개에 쳐든각을 주면, 비행기가 기울어져도 날개의 상부와 하부의 공기압 차이가 작아져서 가로안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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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이 ‘ 0’ 이며, 키놀이 옆놀이 및 빗놀이 모멘트의 합이 ‘ 0’ 인 경우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조준
  2. 평형
  3. 안정
  4. 균형
(정답률: 70%)
  • 비행기가 평형 상태에 있다는 것은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이 상쇄되어서 0이 되고, 또한 키놀이 옆놀이 및 빗놀이 모멘트의 합이 상쇄되어서 0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비행기가 안정적인 상태에 있으며, 어떠한 방향으로도 기울거나 회전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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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행기의 세로운동의 주요 변수요인이 아닌 것은?

  1. 비행기의 키놀이 자세
  2. 공기밀도
  3. 받음각
  4. 비행속도
(정답률: 52%)
  • 공기밀도는 비행기의 세로운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세로운동은 비행기의 상승 및 하강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비행기의 키높이 자세, 받음각, 비행속도와 같은 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공기밀도는 비행기의 기체 역학적 특성과 관련이 있지만, 세로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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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방향키 부유각(float angle)이란?

  1. 방향키를 밀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 되는각
  2. 방향키를 당겼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 되는 각
  3. 방향키를 고정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 되는 각
  4. 방향키를 자유로 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
(정답률: 77%)
  • 방향키 부유각(float angle)은 방향키를 자유롭게 놓았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롭게 변위되는 각을 의미합니다. 즉, 방향키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일 때 발생하는 각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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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가장 큰 쳐든각(dihedral angle)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1. 날개가 동체의 상부에 위치하는 경우
  2. 날개가 동체의 상부로부터 약 25% 위치에 있는 경우
  3. 날개가 동체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경우
  4. 날개가 동체의 하부에 위치하는 경우
(정답률: 66%)
  • 가장 큰 쳐든각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날개가 동체의 하부에 위치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날개가 동체의 하부에 위치할 때, 날개가 동체의 평면과 수직으로 위치하게 되어 최대한의 공기 저항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날개를 움직이는 데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더 큰 쳐든각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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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다이나믹 댐퍼(dynamic damper)의 주 목적은?

  1. 크랭크축의 자이로작용(gyroscopic action)을 방지 하기 위하여
  2. 항공기가 교란되었을때 원위치로 복원시키기 위하여
  3.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을 감쇠하기 위하여
  4. 커넥팅로드(connecting rod)의 왕복운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78%)
  • 다이나믹 댐퍼의 주 목적은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을 감쇠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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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터빈 기관에 있어 트림(trim)의 가장 큰 목적은?

  1. 스로틀 레버를 서로 일치시키는 것
  2. 기관의 최대 추력을 확립하는 것
  3. 압축비를 높이는 것
  4. 배기압력을 조절하는 것
(정답률: 49%)
  • 트림은 기관의 최대 추력을 확립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는 스로틀 레버를 조절하여 기관의 출력을 최적화하고, 비행 중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스로틀 레버를 서로 일치시키는 것, 압축비를 높이는 것, 배기압력을 조절하는 것은 모두 트림의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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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초기압력 및 체적이 각각 P=50 N/㎝2,V=0.03m3인 상태에서 정압과정으로 V=0.3m3이 되었다. 이 때 하여진 일의 양은 얼마인가?

  1. 50 KJ
  2. 135 KJ
  3. 150 KJ
  4. 175 KJ
(정답률: 44%)
  • 이 문제는 기체의 상태방정식인 PV=nRT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초기 상태에서의 압력과 체적을 P1, V1라고 하면,
    PV = nRT 에서 nRT = P1V1

    정압과정에서는 압력이 일정하므로,
    P1V1 = P2V2

    여기서 P2는 정압과정에서의 압력이고, V2는 정압과정 이후의 체적이다.

    따라서,
    nRT = P1V1 = P2V2

    nRT = P2V1(V2/V1)

    여기서 V2/V1 = 0.3/0.03 = 10 이므로,
    nRT = P2V1 x 10

    하여진 일의 양은
    W = nRT - nRT1
    = nR(T - T1)
    = (P2V1 x 10 - P1V1) x R(T - T1)

    여기서 R은 기체상수이고, T와 T1은 각각 정압과정 이전과 이후의 온도이다.

    문제에서는 온도 변화가 없다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T = T1 이고,
    W = (P2V1 x 10 - P1V1) x R(T - T1)
    = (P2V1 - P1V1) x 10 x R

    이를 계산하면,
    W = (50 N/㎝^2 x 0.3 m^3 - 50 N/㎝^2 x 0.03 m^3) x 10 x 8.31 J/mol·K
    = 135 KJ

    따라서, 정답은 "135 KJ"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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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스 터빈 기관의 윤활유 펌프의 압력 펌프와 배유 펌프의 용량 비교에 대해 가장 올바른 것은?

  1. 압력 펌프가 크다.
  2. 배유 펌프가 크다.
  3. 용량은 같다.
  4. 항공기별로 다르다.
(정답률: 74%)
  • 정답은 "배유 펌프가 크다."이다. 이는 가스 터빈 기관에서 윤활유를 공급하는 압력 펌프와 배유 펌프의 역할이 다르기 때문이다. 압력 펌프는 윤활유를 고압으로 공급하여 가스 터빈의 회전 부품을 윤활하는 역할을 하며, 배유 펌프는 윤활유를 수거하여 재사용하거나 폐기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배유 펌프는 압력 펌프보다 더 많은 윤활유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하므로 용량이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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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열역학 제2법칙을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에너지 전환에 대한 조건을 주는 법칙이다.
  2. 열과 기계적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을 말한다.
  3. 열은 그자체만으로는 저온 물체로부터 고온 물체로 이동할 수 없다.
  4. 자연계에 아무변화를 남기지 않고 어느 열원의 열을 계속하여 일로 바꿀수는 없다.
(정답률: 53%)
  • "열과 기계적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을 말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열역학 제2법칙은 에너지 전환에 대한 조건을 주는 법칙으로, 열과 기계적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을 말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열은 그 자체만으로는 저온 물체로부터 고온 물체로 이동할 수 없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열은 항상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며, 이를 열전달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열은 저온 물체로부터 고온 물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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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마력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다른 조건을 완전히 바꾸지 않고 출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회전수를 높여야 한다.
  2. 마찰마력은 엔진과 보기(accessories)의 움직이는 부품들의 마찰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마력이다.
  3. 왕복엔진은 연료의 연소에 의해 얻어지는 출력(총발열량)의 약 75%가 프로펠러 축에 전해지는 출력의 합계이다.
  4. 제동마력은 프로펠러 축에 전해지는 출력의 합계이다.
(정답률: 46%)
  • "왕복엔진은 연료의 연소에 의해 얻어지는 출력(총발열량)의 약 75%가 프로펠러 축에 전해지는 출력의 합계이다." 이 항목이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이유는 이 항목은 엔진의 출력과 관련이 있지만, 마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다른 항목들은 마력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출력은 일반적으로 마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이 문장에서는 "프로펠러 축에 전해지는 출력의 합계"라는 구체적인 내용이 언급되어 있어서, 마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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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물질의 질량에 가해지는 힘의크기를 식으로 나타낸 것은? (단, F= 힘, m=질량, a=가속도)

  1. F = ma
  2. a = Fm
  3. m = Fa
  4. F = a/m
(정답률: 80%)
  • "F=ma"는 뉴턴의 운동 법칙 중 제2법칙으로, 질량이 있는 물체에 가해지는 힘의 크기는 그 물체의 가속도와 질량의 곱과 같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힘은 질량과 가속도에 비례하며, 질량이 클수록 같은 힘을 받아도 가속도는 작아지고, 가속도가 클수록 같은 힘을 받아도 질량은 작아집니다. 이 식은 물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식 중 하나이며, 우리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모든 운동 현상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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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9기통 성형기관에서 회전 영구자석이 6극형이라면, 회전 영구 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의 몇 배가 되는가?

  1. 3배
  2. 1.5배
  3. 3/4배
  4. 2/3배
(정답률: 56%)
  • 회전 영구자석이 6극형이므로, 한 바퀴를 돌 때 6번의 교차점을 지나게 됩니다. 따라서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의 6/1배가 됩니다. 하지만 회전 영구자석은 실제로는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고 있으므로, 이 값을 음수로 바꿔줘야 합니다. 따라서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의 -6/1배가 됩니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회전 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의 3/4배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4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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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왕복엔진이 매우 낮은 오일의 양을 가지고 시동 되었을 때 조종사는 어떤 현상을 인지할 수 있는가?

  1. 높은 오일 압력
  2. 오일압력이 없다.
  3. 오일압력의 동요
  4. 아무것도 인지할 수 없다.
(정답률: 65%)
  • 항공기 왕복엔진이 매우 낮은 오일의 양을 가지고 시동 되었을 때, 조종사는 오일압력의 동요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오일이 충분하지 않아 압력이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적으로 동요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조종사는 이를 인지하고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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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터빈 엔진의 오일 계통에 사용되는 그림의 압력오일펌프는 어느 것인가?

  1. 플런저식
  2. 기어식
  3. 루츠식
  4. 베인식
(정답률: 80%)
  • 위 그림에서 사용되는 압력오일펌프는 "기어식"이다. 이는 오일을 펌핑할 때 기어를 회전시켜 압력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플런저식은 피스를 이용하여 압력을 만들어내고, 루츠식은 회전하는 롤러를 이용하여 압력을 만들어내며, 베인식은 베인을 이용하여 압력을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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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속 프로펠러에서 프로펠러 피치 레버(Propeller Pitch Lever)를 조작했는데 프로펠러가 피치 변경이 되지 않는 결함이 발생했다면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라 추정하는가?

  1. 조속기(Governor)의 릴리이프 밸브가 고착되었다.
  2. 파일럿 밸브(Pilot Valve)의 틈새가 과도하게 크다.
  3. 조속기(Governor) 스피더 스프링(Speeder Spring)이 파손되었다.
  4. 페더링 스프링(Feathering Spring)이 마모되었다.
(정답률: 66%)
  • 정속 프로펠러에서 프로펠러 피치 레버를 조작해도 프로펠러 피치가 변경되지 않는 경우, 이는 조속기(Governor)의 역할이므로 조속기의 결함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원인은 조속기 스피더 스프링이 파손되었기 때문입니다. 스피더 스프링은 조속기의 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파손되면 프로펠러 피치를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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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연료조절장치(Fuel Control Unit)의 일반적인 기본입력 신호들은?

  1.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출구압력(CDP), 배기개스 온도(EGT)
  2.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입구온도(CIT), 압축기 출구압력(CDP)
  3. 파워레버위치(PLA), 연료압력(FP), 연소실압력(Pb), 터빈입구 온도(TIT)
  4.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터빈입구온도(TIT), 압축기 출구압력(CDP)
(정답률: 57%)
  • 연료조절장치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필요한 연료 공급량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연료조절장치의 기본입력 신호들은 연소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 파워레버위치(PLA): 엔진 출력을 조절하는 장치로, 연료 공급량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엔진회전수(RPM): 엔진의 회전 속도를 나타내며, 연소 과정에서 필요한 연료 공급량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대기압력(Pam): 고도에 따라 변하는 대기압력은 연소 과정에서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 데 필요합니다.
    - 압축기 입구온도(CIT): 공기의 밀도는 온도에 따라 변화하므로,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공기의 밀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압축기 출구압력(CDP):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의 압력을 측정하여, 연소 과정에서 필요한 공기의 양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위의 보기 중에서 정답은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입구온도(CIT), 압축기 출구압력(CDP)"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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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고정피치(fixed-pitch) 프로펠러의 깃각(blade angle)은?

  1. 선단(tip)에서 가장 크다.
  2. 허브(hub)에서 선단까지 일정하다.
  3. 선단에서 가장 작다.
  4. 허브로부터 거리에 따라 비례해서 증가한다.
(정답률: 56%)
  • 고정피치 프로펠러는 깃각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회전할 때마다 각도가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각 단면에서 발생하는 추력은 일정합니다. 그러나 프로펠러의 끝부분인 선단에서는 회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추력이 크고, 중심부인 허브에서는 회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추력이 작습니다. 따라서 깃각은 선단에서 가장 작고, 허브에서 선단까지 일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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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4극 회전자석과 보상되지 않은 브레이커 캠(Breaker Cam)을 가진 이중(Dual)마그네토를 장착한 7기통 성형 엔진에서 가장 회전이 느린 것은?

  1. 브레이커 캠
  2. 회전 자석
  3. 크랭크 축
  4. 배분기
(정답률: 51%)
  • 7기통 성형 엔진에서 4극 회전자석과 보상되지 않은 브레이커 캠을 가진 이중마그네토는 엔진의 회전을 제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회전이 느린 것은 배분기입니다. 배분기는 엔진의 실린더에 연료와 공기를 혼합한 혼합기를 분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엔진의 회전수가 높을수록 빠른 속도로 혼합기를 분배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중마그네토에서는 회전자석과 브레이커 캠의 구조상 한계로, 높은 회전수에서는 충분한 전기적인 에너지가 전달되지 않아 배분기의 작동이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중마그네토를 장착한 7기통 성형 엔진에서는 배분기가 가장 회전이 느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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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기식 시동기(Electrical Starter)의 클러치(Clutch) 장력은 무엇으로 조절할 수 있는가?

  1. Clutch Housing Slip
  2. Clutch Plate
  3. Slip Torque Adjustment Unit
  4. Ratchet Adjust Regulator
(정답률: 59%)
  • 전기식 시동기의 클러치 장력은 Slip Torque Adjustment Unit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러치 하우징 슬립과 클러치 플레이트 사이에 위치하며, 회전력을 조절하여 클러치의 슬립 토크를 조절합니다. 따라서 Slip Torque Adjustment Unit을 조절함으로써 클러치의 장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Ratchet Adjust Regulator은 전기식 시동기의 속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클러치 장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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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터보제트 엔진의 고속성능의 우수성, 터보 프롭의 우수성을 결합하여 제작한 Engine은?

  1. Turbofan Engine
  2. Turboshaft Engine
  3. Ramjet Engine
  4. Rocket Engine
(정답률: 72%)
  • Turbofan Engine은 터보제트 엔진의 고속성능과 터보 프롭의 우수성을 결합하여 제작된 엔진으로, 고속비행에 적합하면서도 연료 효율성이 높은 엔진입니다. 이는 고속비행 시에는 터보제트 엔진의 고속성능을 활용하고, 이륙 및 상승 등의 저속 비행 시에는 터보 프롭의 우수성을 활용하여 연료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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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 터빈 기관용 연료인 JP-3 에 혼합되지 않는 것은?

  1. 가솔린
  2. 등유
  3. 디젤유
  4. 중유
(정답률: 50%)
  • JP-3 연료는 항공기나 군용 차량 등에 사용되는 연료로, 가솔린, 등유, 디젤유 등 여러 가지 유류를 혼합하여 만들어진다. 그러나 중유는 JP-3 연료에 혼합되지 않는다. 이는 중유가 높은 점도를 가지고 있어 가솔린 등 다른 유류와 혼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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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터의 스프링이 약하면 어느 것이 가장 먼저 발생하는가?

  1. 전운전범위에서 회전이 불규칙하다.
  2. 고속시에 실화한다.
  3. 시동시 및 저속시에 때때로 실화한다.
  4. 엔진이 시동되지 않는다.
(정답률: 38%)
  •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터의 스프링이 약해지면 고속시에 실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고속 주행 시 마그네토의 회전 속도가 빨라지면서 스프링이 충분한 힘을 발휘하지 못해 브레이커 포인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운전범위에서 회전이 불규칙하게 되고, 실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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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화기(Carburetor)의 흡기온도가 증가하면 정미평균 유효압력(brake mean effective pressure)은?

  1. 변화가 없다
  2. 증가한다.
  3. 감소한다.
  4. 감소후 증가한다.
(정답률: 36%)
  • 기화기의 흡기온도가 증가하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게 되어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연소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따라서 정미평균 유효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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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터보 팬 엔진의 팬 트림 밸런스에 관하여 올바른 것은?

  1. 엔진의 출력 조정이다.
  2. 정기적으로 행하는 팬의 균형 시험이다.
  3. 팬 브레이드를 교환하여 한다.
  4. 밸런스 웨이트로 수정한다.
(정답률: 46%)
  • 팬 트림 밸런스는 팬 블레이드의 무게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기 위해 필요한 작업이다. 이를 위해 밸런스 웨이트로 수정하여 블레이드의 무게를 조절한다. 따라서 "밸런스 웨이트로 수정한다."가 올바른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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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인터날렌칭볼트(Internal Wrentching Bolt)사용상의 주의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카운터 싱크와셔를 사용할 때는 와셔의 방향은 무시해도 좋다.
  2. MS와 NAS의 인터날렌칭볼트의 호환은 NAS를 MS로 교환이 가능하다.
  3. 너트의 아래는 충격에 강한 연질의 와셔를 사용한다.
  4. 이 볼트에는 연질의 너트를 사용한다.
(정답률: 58%)
  • MS와 NAS는 인터날렌칭볼트의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호환되지 않는다. 따라서 MS와 NAS를 교환하여 사용하면 안 된다. 올바른 답은 "MS와 NAS의 인터날렌칭볼트의 호환은 NAS를 MS로 교환이 가능하다."가 아니라 "MS와 NAS의 인터날렌칭볼트의 호환은 불가능하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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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이어 휘일(TIRE-WHEEL)에 부착되어 있는 퓨우즈 플러그 (FUSE PLUG)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타이어내의 공기 압력을 조절한다.
  2. 제동장치의 과도한 사용으로 타이어면에 과도한 열이 발생하여 타이어 내부의 공기 압력 및 온도가 과도하게 높아졌을 때 퓨우즈 플러그가 녹아 공기 압력이 빠져나가 TIRE가 터지는 것을 방지한다.
  3. 타이어 교환시 공기 압력을 빼기 위한 것이다.
  4. 타이어 내부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정답률: 80%)
  • 제동장치의 과도한 사용으로 타이어면에 과도한 열이 발생하여 타이어 내부의 공기 압력 및 온도가 과도하게 높아졌을 때 퓨우즈 플러그가 녹아 공기 압력이 빠져나가 TIRE가 터지는 것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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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등분포하중 q 를 받는 길이 L 되는 단순지지보의 최대 처짐은 얼마인가? (단, E는 재료의 탄성계수이고, I는 보단면의 단면 2차 모멘트이다.)

(정답률: 35%)
  • 등분포하중 q를 받는 길이 L인 단순지지보의 최대 처짐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elta_{max} = frac{5qL^4}{384EI}$$

    여기서 분모인 EI는 보의 강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 값이 클수록 보는 더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EI가 가장 큰 보가 가장 많은 하중을 지탱할 수 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EI값이 가장 큰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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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고정와셔(lock washer)가 사용되는 곳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주 및 부구조물 고정장치로 사용될 때
  2. 파손시 공기흐름에 노출되는 곳
  3. 자동고정너트(Self locking nut)나 Castllated-nut가 적합하지 않은 곳에 사용된다.
  4. Screw를 자주 장탈하는 부분
(정답률: 58%)
  • 고정와셔는 주 및 부구조물 고정장치로 사용될 때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고정와셔가 나사나 볼트를 고정하여 느슨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자동고정너트나 Castllated-nut는 고정력이 강하고 장착이 간편하지만, 파손시 공기흐름에 노출되는 곳이나 Screw를 자주 장탈하는 부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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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착륙기어(Landing gear)가 내려올 때 속도를 감소시키는 밸브는?

  1. ORIFICE CHECK VALVE
  2. SEQUENCE VALVE
  3. SHUTTLE VALVE
  4. RELIEF VALVE
(정답률: 57%)
  • 착륙기어가 내려올 때 속도를 감소시키는 밸브는 ORIFICE CHECK VALVE입니다. 이 밸브는 유체가 흐르는 동안 유체의 유속을 제한하는 구멍(Orifice)이 있어서 유체의 유속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 밸브는 유체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체크 밸브(Check Valve)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착륙기어가 내려올 때 속도를 감소시키는 밸브로서 ORIFICE CHECK VALVE가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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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알루미늄 합금의 식별에는 미국의 알코아(ALCOA)회사에서 제조한 알루미늄 합금의 규격표시가 사용되기도 한다. 규격의 표시 A-50S 가 나타내는 것은?

  1. ALCOA 회사의 알루미늄 재료로서 합금의 원소가 마그네슘이고, 가공용 알루미늄을 나타낸 것이다.
  2. ALCOA 회사의 알루미늄 재료로서 합금의 원소가 구리이고, 가공용 알루미늄을 나타낸 것이다.
  3. ALCOA 회사의 알루미늄 재료로서 합금의 원소가 규소이고, 가공용 알루미늄을 나타낸 것이다.
  4. ALCOA회사의 알루미늄 재료로서 합금의 원소가 아연이고, 가공용 알루미늄을 나타낸 것이다.
(정답률: 50%)
  • A-50S는 ALCOA 회사의 알루미늄 재료로서 합금의 원소가 마그네슘이고, 가공용 알루미늄을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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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 무게 측정에서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자기 무게의 무게중심(EMPTY WEIGHT CENTER OF GRAVITY)은? (단, 8G/L (G/L당 7.5Lbs)의 oil이 - 30의 거리에 보급 되어 있다.)

  1. 61.64
  2. 51.64
  3. 57.67
  4. 66.14
(정답률: 39%)
  • 무게중심은 무게와 위치의 곱의 총합을 무게의 총합으로 나눈 것이다. 따라서, 각 부분의 무게와 위치를 곱한 값을 모두 더한 후, 총 무게로 나누어 주면 된다. 이 문제에서는 8G/L의 oil이 -30의 거리에 보급되어 있으므로, 이 부분의 무게와 위치를 계산하여 전체 무게와 위치에 더해준다. 계산 결과, 무게중심은 61.64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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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7ST의 AN표준규격 재료기호 표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A
  2. D
  3. AD
  4. DD
(정답률: 50%)
  • 올바른 AN표준규격 재료기호 표시는 두 글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첫 번째 글자는 재료의 분류를 나타내고 두 번째 글자는 재료의 성질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D"는 첫 번째 글자가 "D"로 재료가 금속류에 속하고, 두 번째 글자가 "D"로 재료의 성질이 "인발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올바른 표시입니다. "A"는 첫 번째 글자가 "A"로 재료가 알루미늄을 나타내지만, 두 번째 글자가 없으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AD"와 "DD"는 두 글자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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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cable control system에서 cable tension을 조절하여 줄 수 있는 부품은?

  1. cable drum(케이블드럼)
  2. bell crank(벨크랭크)
  3. turn buckle(턴벅클)
  4. pulley(풀리)
(정답률: 65%)
  • Turn buckle은 두 개의 스레드가 반대 방향으로 나사질 수 있는 부품으로, 이를 이용하여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able control system에서 cable tension을 조절하기 위해 turn buckl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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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 너트의 식별표시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내용은?

  1. 황동색깔
  2. 내부특징으로 비셀프락킹 또는 셀프락킹
  3. 금속의 광택
  4. 재질표시 특수문자가 너트에 새겨있다.
(정답률: 42%)
  • 재질표시 특수문자는 너트의 재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과 달리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이 정보는 부품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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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폭이 20cm, 두께가 8mm인 알루미늄판을 그림과 같이 구부리고자 한다. 필요한 알루미늄판의 set back은 얼마인가?

  1. 12[mm]
  2. 16[mm]
  3. 18[mm]
  4. 20[mm]
(정답률: 63%)
  • Set back은 구부린 부분에서 판이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 않는 거리를 말한다. 이 문제에서는 판의 폭이 20cm이므로 구부린 부분에서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 않는 거리는 20cm에서 구부린 부분의 길이를 뺀 값이다. 그리고 구부린 부분의 길이는 구부린 각도와 반지름에 따라 달라진다. 이 문제에서는 구부린 각도가 90도이고 반지름이 16mm이므로 구부린 부분의 길이는 2π × 16mm × 90/360 = 25.12mm이다. 따라서 set back은 20cm - 25.12mm - 8mm = 167.88mm ≈ 16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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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의 설계 및 제작과정에서 항공기가 비행중에 걸리는 공기력의 측정을 위해 수행되는 시험은?

  1. 진도시험
  2. 풍동시험(wind tunnel test)
  3. 비행하중시험
  4. 목형시험(mock up test)
(정답률: 68%)
  • 항공기가 비행 중에 걸리는 공기력은 항공기의 안정성과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설계 및 제작과정에서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걸리는 공기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풍동시험을 수행합니다. 이 시험은 모형 항공기를 풍동실에 설치하여 다양한 속도와 각도에서 공기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항공기의 안정성과 성능을 예측하고 개선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풍동시험은 항공기의 설계 및 제작과정에서 필수적인 시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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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주익에 걸리는 굽힘력(bending force)을 견디는 것은 주로 어떤 것인가?

  1. skin
  2. spar
  3. rib
  4. stringer
(정답률: 64%)
  • 주익은 비행기 날개의 중앙에 위치한 구조물로, 날개의 형태를 유지하고 날개에 걸리는 하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익은 날개의 굽힘력을 견디는 가장 중요한 구조물 중 하나입니다. 반면, 피부는 주로 날개의 외부를 덮는 역할을 하며, 느슨한 구조로 인해 굽힘력을 견디기에는 취약합니다. 또한, 리브와 스트링거는 주익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지만, 주익만큼 강한 구조물은 아닙니다. 따라서 주익이 주로 굽힘력을 견디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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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합성고무 중 우수한 안정성을 가져 내열성이 요구되는 부분의 밀폐제 등으로 사용되는 것은?

  1. 부틸
  2. 부나
  3. 네오프렌
  4. 실리콘 고무
(정답률: 56%)
  • 실리콘 고무는 고온에도 안정적이며, 내열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열에 강한 부분의 밀폐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실리콘 고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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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은 수송기의 V-n 선도를 나타낸 것이다. 이 그림에서 A와 D의 연결선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양력계수
  2. 돌풍하중계수
  3. 설계상 주어진 한계 하중계수
  4. 설계 순항속도
(정답률: 66%)
  • A와 D의 연결선은 최대한 중량을 싣을 수 있는 최대 중량선을 나타낸다.

    "설계상 주어진 한계 하중계수"가 정답인 이유는, 수송기의 구조적인 한계와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 단계에서 미리 정해진 최대 하중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값을 넘어서는 하중을 싣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양력계수"는 바람의 세기와 방향에 따라 수송기가 받는 힘을 나타내는 값이고, "돌풍하중계수"는 돌풍이 일어날 때 수송기가 받는 하중을 나타내는 값이다. "설계 순항속도"는 수송기가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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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0.0625인치 두께의 금속판 2개를 접하기 위하여 1/8인치 직경의 유니버셜 리벳을 사용하려고 한다. 최소한의 RIVET 길이는 얼마가 되어야 하는가?

  1. 1/4인치
  2. 1/8인치
  3. 5/16인치
  4. 7/16인치
(정답률: 65%)
  • 리벳의 길이는 접힐 두 장의 금속판 두께의 합과 리벳 헤드의 두께를 더한 것과 같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0.0625인치 두께의 금속판 2개를 접해야 하므로, 리벳의 길이는 0.0625 x 2 + 1/8 = 0.25 + 0.125 = 0.375인치가 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5/16인치"가 아니라 "7/16인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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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반 모노코큐(SEMI-MONOCOQUE)구조형식에 있어서 날개의 구조는?

  1. 론저론(LONGERON), 스트링거(STRINGER), 벌크헤드(BULKHEAD), 외피(SKIN)
  2. 스트링거(STRINGER), 리브(RIB), 외피(SKIN)
  3. 스파(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외피(SKIN)
  4. 플랩(FLAP), 에일러론(AILERON), 스포일러(SPOILER)
(정답률: 66%)
  • 반 모노코큐(SEMI-MONOCOQUE)구조형식에서 날개는 스파(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외피(SKIN)로 구성됩니다. 스파는 날개의 중심축을 따라 높이를 가지며, 날개의 구조적인 지지체 역할을 합니다. 리브는 스파와 수직으로 배치되어 날개의 곡률을 형성하며, 스트링거는 리브와 평행하게 배치되어 날개의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외피는 날개의 외부를 덮는 부분으로, 공기저항을 줄이고 날개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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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연한 Aluminum에 드릴(Drill)작업을 할 때 Drill각도는?

  1. 118°
  2. 90°
  3. 67°
  4. 45°
(정답률: 47%)
  • 알루미늄은 연성이 높은 소재이기 때문에 드릴 작업 시에는 각도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은 부드러운 소재이기 때문에 드릴이 쉽게 밀어넣어지기 때문에 각도가 작을수록 드릴이 덜 깨지고 더 정확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에 드릴 작업을 할 때는 90° 각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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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재료의 탄성계수 E 와 포아송의 비 ν 및 체적탄성계수 K 간의 관계가 올바르게 된 것은?

(정답률: 43%)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탄성계수 E와 포아송의 비 ν, 체적탄성계수 K는 모두 재료의 탄성에 관련된 물리적인 상수이며, 이들은 서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 E와 ν를 이용하여 K를 계산할 수 있으며, K = E / (3(1-2ν))의 식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E와 ν가 주어지면 K를 계산할 수 있으므로, 이들은 서로 관련이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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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하는 브레이크 장치는?

  1. 싱글디스크 브레이크(Single-Disk)
  2. 세그멘트 로터 브레이크(Segment-Rotor)
  3. 슈(Shoe)브레이크
  4. 듀얼디스크 브레이크(Dual-Disk)
(정답률: 64%)
  • 대형 항공기는 높은 속도와 무게 때문에 강력한 브레이크가 필요합니다. 세그멘트 로터 브레이크는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브레이크로, 여러 개의 회전하는 로터와 세그멘트로 이루어져 있어서 높은 마찰력과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대형 항공기의 빠른 정지와 안전한 착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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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고도계 오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눈금오차
  2. 밀도오차
  3. 온도오차
  4. 기계적오차
(정답률: 64%)
  • 밀도오차는 고도계의 측정값이 대기압, 온도, 습도 등의 영향을 받아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고도계 오차의 종류 중에서는 아닙니다. 반면, 눈금오차는 측정 도구의 눈금이 정확하지 않아 발생하는 오차, 온도오차는 고도계 내부의 온도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 기계적 오차는 고도계의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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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절대고도 (absolute altitude)란?

  1. 해면상으로 부터의 고도
  2. 표준대기 해면(29.92 inHg)으로 부터의 고도
  3. 표준대기의 밀도에 상당하는 고도
  4. 지상으로 부터 항공기 까지의 거리
(정답률: 46%)
  • 절대고도는 항공기가 지상으로부터 얼마나 높이 떠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지상으로부터 항공기까지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면상에서의 고도, 표준대기에서의 고도, 밀도에 상응하는 고도 등으로, 절대고도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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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날개 및 날개 루트(WING ROOT)부분 또는 랜딩기어에 장착되며 항공기축 방향을 조명하는데 사용하는 등은?

  1. 착빙 감시등
  2. 선회등
  3. 항공등
  4. 착륙등
(정답률: 65%)
  • 날개나 날개 루트, 랜딩기어에 장착된 조명 중에서 항공기가 착륙할 때 사용하는 것은 착륙등입니다. 착륙등은 항공기가 착륙할 때 지면을 비추어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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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항공기 유압회로에서 필터(Filter)에 부착되어 있는 차압 지시계(Differential Pressure Indicator)의 주 목적은?

  1. 필터 엘레먼트(Element)가 오염되어 있는 상태를 알기 위한 지시계 이다.
  2. 필터 출력회로에 압력이 높아질 경우 압력차를 알기 위한 지시계 이다.
  3. 필터 출력회로에서 귀환되어 유압의 압력차를 지시하기 위한 지시계 이다.
  4. 필터 입력회로에 유압의 압력차를 지시하기 위한 지시계 이다.
(정답률: 46%)
  • 필터 엘레먼트(Element)가 오염되어 있는 상태를 알기 위한 지시계이다. 이는 필터가 오염되어 유량이 감소하고 압력차가 증가할 때 필터를 교체해야 함을 알려주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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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도풀러 항법장치를 갖고 있는 항공기가 정상 장거리 비행을 하기 위하여서는 도플러 레이더에서 얻어진 정보만으로는 지구에 대한 상대 관계가 확실치 않으므로 기수방위의 정보를 얻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장치를 하게 되는데 이 장치와 가장 관계되는 것은?

  1. 자동 방향 탐지기(ADF)
  2. 자이로 콤파스(Gyro Compass)
  3. 초단파 전 방향 표시기(VOR)
  4. 무 지향성 표시 시설(NDB)
(정답률: 44%)
  • 도풀러 항법장치는 비행기의 속도와 방향을 측정하여 항법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이 정보만으로는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수방위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자이로 콤파스(Gyro Compass)를 사용합니다. 자이로 콤파스는 비행기의 방향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항법 정보를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도풀러 항법장치와 자이로 콤파스는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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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External Power를 Control 및 Protection 기능을 하는 Part는?

  1. GCU
  2. ELCU
  3. BPCU
  4. TRU
(정답률: 36%)
  • External Power를 Control 및 Protection 기능을 하는 Part는 BPCU입니다. BPCU는 Battery Power Control Unit의 약자로, 전력 공급 장치와 배터리 간의 전력 공급을 제어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외부 전원을 안전하게 제어하고 보호하기 위해 BPCU가 필요합니다. GCU는 Generator Control Unit, ELCU는 Emergency Lighting Control Unit, TRU는 Transformer Rectifier Unit의 약자로, 이들은 전력 제어와 보호와는 관련이 있지만, 외부 전원을 제어하고 보호하는 기능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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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연료량 지시계에서 콘덴서의 용량과 관계 없는 것은?

  1. 극판의 넓이
  2. 극판간의 거리
  3. 중간 매개체의 유전율
  4. 중간 매개체의 절연율
(정답률: 55%)
  • 연료량 지시계에서는 콘덴서의 용량과 관계 없는 것은 "중간 매개체의 절연율"이다. 이는 콘덴서의 용량은 콘덴서의 극판의 넓이와 극판간의 거리, 그리고 중간 매개체의 유전율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간 매개체의 절연율은 이와는 별개의 개념으로, 중간 매개체가 전기적으로 얼마나 잘 차단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기 때문에 연료량 지시계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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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지자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자기의 남북과 지도상의 남북은 다르다.
  2. 자석의 N극은 지리학상 지구의 남극을 가르킨다.
  3. 자기컴파스는 일반적으로 65° 이상의 고위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4. 자성체에 의해서 지자기의 방향이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55%)
  • "자석의 N극은 지리학상 지구의 남극을 가르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자석의 N극은 지리학상 지구의 북극을 가리킵니다. 이는 지구의 자기장이 지구의 북극에서 남극으로 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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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제빙부트 계통에서 팽창 순서를 조절하는 것은?

  1. 분배 밸브
  2. 부트 구조
  3. 진공 펌프
  4. 흡입 밸브
(정답률: 71%)
  • 제빙부트 계통에서 팽창 순서를 조절하는 것은 분배 밸브입니다. 이는 부트 구조 내부의 진공 펌프가 작동하여 공기를 흡입하고, 이를 통해 팽창되는데, 이때 분배 밸브를 통해 각 부분의 팽창 순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분배 밸브는 흡입 밸브로부터 공기를 받아 각 부분으로 분배하여 순서대로 팽창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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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교류 전동기가 아닌 것은?

  1. 가역전동기
  2. 유니버설 전동기
  3. 유도전동기
  4. 동기전동기
(정답률: 48%)
  • 가역전동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하는데 사용되는 전동기 중 하나이지만, 나머지 보기인 유니버설 전동기, 유도전동기, 동기전동기는 모두 교류 전동기에 속합니다. 따라서 가역전동기는 교류 전동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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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항공용으로 사용되는 공기압 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대형항공기에는 주로 유압계통에 대한 보조수단으로 사용된다.
  2. 소형항공기에는 브레이크장치, 플랩작동장치 작동에 사용된다.
  3. 공기압 누설시 압력전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누설 허용은 안된다.
  4. 공기압 사용시 귀환관이 필요없어 계통이 단순하다.
(정답률: 45%)
  • 공기압 사용시 귀환관이 필요없어 계통이 단순하다는 것이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이유는 공기압 계통은 압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는데, 귀환관은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귀환관이 없는 공기압 계통은 압력 조절이 어렵기 때문에 안전성이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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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Windshield의 제우장치로서 적합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화학물질을 분사하는 방법
  2. Window Wiper를 사용하는 방법
  3. 공기로 불어내는 방법
  4. 전열기를 사용하는 방법
(정답률: 63%)
  • 전열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windshield에 열을 가하여 얼어붙은 물을 녹이는 방법이지만, 이는 windshield를 손상시키고 또한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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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알카리 축전지의 전해액 점검으로 옳은 것은?

  1. 비중과 액량은 측정할 필요가 없다.
  2. 비중과 액량은 때때로 측정할 필요가 있다.
  3. 비중은 측정할 필요가 없지만 액량은 측정하고 정확히 보존하여야 한다.
  4. 비중은 정해진 점검일시에 매회 점검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58%)
  • 알카리 축전지의 전해액은 수분이 증발하거나 전해액이 증발하여 농도가 높아지면 충전 상태가 저하되므로, 액량은 측정하고 정확히 보존하여야 합니다. 비중은 충전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알카리 축전지의 경우 충전 상태와 비중의 관계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비중은 측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비중은 측정할 필요가 없지만 액량은 측정하고 정확히 보존하여야 한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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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유압계통에서 첵크 밸브의 주 목적은?

  1. 압력조절
  2. 역류방지
  3. 기포방지
  4. 비상시 유압차단
(정답률: 74%)
  • 체크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일방향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 목적은 역류방지입니다. 유압 시스템에서 역류가 발생하면 시스템의 안전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체크 밸브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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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20HP의 펌프를 쓰자면 몇 kW의 전동기가 필요한가? (단, 펌프의 효율은 80%이다)

  1. 12kW
  2. 19kW
  3. 10kW
  4. 8kW
(정답률: 55%)
  • 20HP는 14.92kW이다. 하지만 펌프의 효율이 80%이므로, 전동기의 출력은 14.92kW / 0.8 = 18.65kW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19k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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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수동 비행시 조종사가 조종간을 움직이기 위하여 참고해야할 기본 정보는?

  1. 항공기의 자세
  2. 항공기의 위치
  3. 항공기의 속도
  4. 항공기의 고도
(정답률: 67%)
  • 항공기의 자세는 비행 중 항공기의 방향, 기울기, 회전 등을 나타내는 정보이며, 이를 파악함으로써 조종사는 항공기를 안정적으로 조종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의 위치, 속도, 고도는 모두 중요한 정보이지만, 이들 정보는 항공기의 자세를 파악하기 위한 보조적인 정보일 뿐입니다. 따라서, 수동 비행시 조종사가 가장 먼저 참고해야할 기본 정보는 항공기의 자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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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버든 튜브를 사용할수 있는 계기는?

  1. 고도계
  2. 속도계
  3. 승강계
  4. 증기압식 온도계
(정답률: 60%)
  • 버든 튜브는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증기압식 온도계는 압력과 온도의 관계를 이용하여 온도를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버든 튜브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기압식 온도계가 버든 튜브를 사용할 수 있는 계기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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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위성 통신 장치중 감지 제어계는?

  1. 안테나의 도래 방향을 검출하는 방법.
  2. 안테나의 방향이 위성을 향하도록 제어하는 안테나 구동 제어 장치.
  3. 전파를 수신하여 방위 오차를 검출.
  4. 오차 신호를 동기 검파하여 오차의 크기와 부호를 검출할 기능이 없다.
(정답률: 62%)
  • 감지 제어계는 안테나의 방향이 위성을 향하도록 제어하는 안테나 구동 제어 장치입니다. 이는 위성과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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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객실압력 조절기의 작동은 무엇에 의해 조정 되는가?

  1. 압축 공기압
  2. 객실 공기압
  3. 램 공기압
  4. 블리드 공기압
(정답률: 24%)
  • 객실압력 조절기는 램 공기압에 의해 작동됩니다. 램 공기압은 객실압력 조절기 내부의 작은 실린더에 위치한 피스톤을 움직여 객실압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램 공기압이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객실압력 조절기가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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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voice record(음성녹음장치) control pannel 의 erase switch의 기능인 것은?

  1. switch 1초 push 시 지워짐
  2. switch 2초이상 push 시 지워짐
  3. switch push 시 VU meter 바늘이 청색까지 갔다옴
  4. switch push 시 VU meter 바늘이 조금 움직임
(정답률: 54%)
  • Erase switch는 음성녹음장치에서 녹음된 음성을 지우는 기능을 합니다. 이 중 erase switch의 기능이 "switch 2초이상 push 시 지워짐"인 이유는, 사용자가 실수로 스위치를 눌러도 즉시 음성이 지워지지 않고, 일정 시간(2초) 동안 스위치를 눌러야만 음성이 지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수로 음성을 지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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