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9-08)

항공산업기사
(2002-09-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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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다음 베르누이의 정리에 관련된 사항 중 옳지 못한 것은? (단, Pt :전압, P :정압, q :동압, V :속도, ρ :밀도)

  1. q =(1/2)ρ V2
  2. P = Pt + q
  3. 이상유체 정상흐름 에서 Pt 는 일정하다.
  4. 정압은 항상 존재한다.
(정답률: 81%)
  • "정압은 항상 존재한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베르누이의 정리는 이상유체 정상흐름에서만 성립하며, 이 경우에는 정압이 존재하지 않는다.

    P = Pt + q는 베르누이의 정리에서 유도된 식으로, 이상유체 정상흐름에서 유효하다. 이 식은 전압(Pt)과 동압(q)의 합으로 정압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는 유체의 운동에 의해 전압이 동압으로 변환되는 것을 나타낸다.

    q =(1/2)ρ V2는 유체의 운동에너지를 나타내는 식으로, 유체의 속도(V)와 밀도(ρ)에 비례한다. 이 식은 베르누이의 정리에서 유도된 것이다.

    이상유체 정상흐름에서 Pt는 일정하다는 것은 베르누이의 정리에서 유체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가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유체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면 위치에너지가 감소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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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공기에 발생하는 항력(drag)에는 여러가지 종류의 항력이 있다. 아음속 비행시에 발생하지 않는 항력은?

  1. 유도항력
  2. 마찰항력
  3. 압력항력
  4. 조파항력
(정답률: 83%)
  • 아음속 비행시에 발생하지 않는 항력은 조파항력이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공기를 밀어내면서 발생하는 파동 현상으로, 속도가 음속 이상일 때 발생한다. 따라서 아음속 비행시에는 조파항력이 발생하지 않는다. 유도항력, 마찰항력, 압력항력은 모두 아음속 비행시에도 발생하는 항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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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대 양항비가 12인 항공기가 고도 2,400m에서 활공을 시작했다. 최대 수평도달 거리는?

  1. 14,400m
  2. 24,000m
  3. 28,800m
  4. 48,000m
(정답률: 75%)
  • 최대 양항비가 12인 항공기가 고도 2,400m에서 활공을 시작했으므로, 이 항공기의 최대 고도는 12 × 2,400m = 28,800m이 됩니다. 따라서 최대 수평도달 거리는 이 최대 고도인 28,800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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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날개의 시위길이가 3m, 공기의 흐름속도가 360km/h, 공기의 동점성계수가 0.3㎝2/sec일 때 Reynolds Number는? (단, 기준속도는 공기흐름속도이고, 기준길이는 시위길이 이다.)

  1. 1×107
  2. 2×107
  3. 1×108
  4. 2×108
(정답률: 51%)
  • Reynolds Number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e = (기준속도 × 기준길이) / 동점성계수

    여기서 기준속도는 360km/h를 m/s로 변환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기준속도 = 360km/h = 100m/s

    기준길이는 시위길이인 3m이다.

    동점성계수는 0.3㎝2/sec인데, 이를 m2/sec로 변환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동점성계수 = 0.3 × 10-4 m2/sec

    따라서 Reynolds Number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e = (100 × 3) / (0.3 × 10-4) = 1 × 107

    따라서 정답은 "1×107"이다. Reynolds Number가 1×107 이상이면 유동은 난류로 전환되어 예측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이 값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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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공기의 필요마력과 속도와의 관계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필요마력은 속도에 비례한다.
  2. 필요마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3. 필요마력은 속도의 세제곱에 비례한다.
  4. 필요마력은 속도에 반비례 한다.
(정답률: 48%)
  • 필요마력은 비행기를 날리기 위해 필요한 힘의 양을 나타내는데,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공기 저항이 증가하므로 필요한 힘의 양도 증가합니다. 이때, 속도의 증가량에 따라 필요한 힘의 양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속도의 제곱 또는 세제곱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정답은 "필요마력은 속도의 세제곱에 비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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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적 안정성이 가장 좋은 c.g와 a.c의 위치에 관하여 다음 중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c.g 가 a.c 의 앞에 있어야 한다.
  2. c.g 와 a.c 는 일치해야 한다.
  3. c.g 는 a.c 의 뒤에 있어야 한다.
  4. 서로 관련이 없다.
(정답률: 65%)
  • 정답: "c.g 가 a.c 의 앞에 있어야 한다."

    이유: c.g는 물체의 무게 중심을 나타내는 지점이고, a.c는 물체가 회전할 때 중심축이 되는 지점이다. 따라서 c.g가 a.c의 앞쪽에 위치하면 물체가 안정적으로 회전할 수 있게 되며, 반대로 c.g가 a.c의 뒤쪽에 위치하면 물체가 불안정하게 회전하게 된다. 따라서 정적 안정성을 위해서는 c.g가 a.c의 앞쪽에 위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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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회전면과 회전날개(원추모서리)사이의 각을 코닝각(Coning Angle)이라 부르는데 이러한 코닝각을 결정하는 요소는?

  1. 항력과 원심력의 합력
  2. 양력과 추력의 합력
  3.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
  4. 양력과 항력의 합력
(정답률: 80%)
  • 헬리콥터 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양력과 원심력은 회전면과 회전날개 사이의 각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이 두 힘의 합력이 회전면과 회전날개 사이의 각을 벌리게 되어 코닝각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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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스핀(SPIN)비행과 가장 관련이 깊은 현상은?

  1. 자전 현상(AUTOROTATION)
  2. 날개드롭 현상(WING DROP)
  3. 가로방향 불안정 현상(DUTCH ROLL)
  4. 디프실속 현상(DEEP STALL)
(정답률: 77%)
  • 자전 현상은 비행기의 엔진이 멈추거나 고도가 낮아져서 엔진의 동력이 부족해졌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비행기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고도를 유지하거나 감속하는 기술입니다. 스핀 비행에서는 자전 현상이 발생하여 비행기가 회전하면서 고도를 유지하거나 감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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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종면은 무엇을 변화시켜 효과를 발생시키는가?

  1. 날개골의 면적
  2. 날개골의 두께
  3. 날개골의 캠버
  4. 날개골의 길이
(정답률: 74%)
  • 조종면은 날개골의 캠버를 변화시켜 효과를 발생시킨다. 캠버란 날개골의 곡률을 의미하며, 캠버를 조절함으로써 날개의 양력과 저항을 조절할 수 있다. 따라서 조종면을 조작하여 적절한 캠버를 유지함으로써 비행기의 고도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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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회(Turns)비행시 외측으로 Slip하는 이유는?

  1. 경사각이 작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클 때
  2. 경사각이 크고 구심력이 원심력보다 작을 때
  3. 경사각이 크고 구심력보다 클 때
  4. 경사각은 작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
(정답률: 61%)
  • 선회 비행시 외측으로 Slip하는 이유는 경사각이 작고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클 때이다. 이는 비행기가 곡선을 따라 비행할 때, 비행기의 중심축과 비행 경로의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으로, 비행기가 외측으로 기울어지면서 발생한다. 이때, 비행기의 원심력은 비행 경로의 중심축을 따라 작용하고, 구심력은 비행기의 중심축을 따라 작용한다. 경사각이 작을수록 비행 경로와 중심축의 차이가 작아지기 때문에 원심력이 구심력보다 커지게 되어 외측으로 Slip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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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절대상승 한도란?

  1. 상승률이 0m/sec 되는 고도
  2. 상승률이 0.5m/sec 되는 고도
  3. 상승률이 5㎝/sec 되는 고도
  4. 상승률이 0.5㎝/sec 되는 고도
(정답률: 64%)
  • 절대상승 한도란 비행기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는 고도를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엔진 출력과 공기의 밀도, 기온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상승률이 0m/sec 되는 고도가 절대상승 한도인 이유는 비행기가 더 이상 상승할 수 없는 최대 고도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상승률이 낮아지지만 여전히 상승할 수 있는 고도가 있기 때문에 절대상승 한도가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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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 이.착륙시 마찰계수가 최소인 활주로 상태는?

  1. 콘크리트
  2. 넓은 운동장
  3. 굳은 잔디밭
  4. 풀이 짧은 들판
(정답률: 78%)
  • 비행기가 이착륙할 때는 마찰력이 중요합니다. 마찰력이 적으면 비행기가 미끄러져서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이착륙하기에 가장 적합한 활주로는 마찰계수가 높은 활주로입니다. 이 중에서도 콘크리트 활주로가 가장 적합합니다. 콘크리트는 마찰계수가 높아서 비행기가 안전하게 이착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크리트는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비행기의 무게를 견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크리트가 비행기가 이착륙하기에 가장 적합한 활주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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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펠러의 진행률이란?

  1. 프로펠러의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
  2. 추력과 토오크와의 비
  3.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프로펠러 유효피치와의 비
  4.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
(정답률: 57%)
  • 프로펠러의 진행률은 프로펠러가 물을 밀어내는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로 계산됩니다. 유효피치는 프로펠러의 기하피치보다 작은 값으로, 실제로 물을 밀어내는 힘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유효피치가 높을수록 프로펠러의 진행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프로펠러의 추력과 토오크와의 비나 기하피치와 지름과의 비는 프로펠러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진행률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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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NACA4자계열의 AIRFOIL을 표기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최대캠버가 시위의 2%이다.
  2. 최대두께가 시위의 12%이다.
  3. 앞 두자리가 00인 경우 대칭인 AIRFOIL을 의미한다.
  4. 최대캠버의 위치가 앞전으로부터 시위의 4%앞에 있다
(정답률: 65%)
  • 정답은 "최대캠버가 시위의 2%이다." 이다. NACA4자계열의 AIRFOIL에서 최대캠버의 위치는 시위의 30%에서 75% 사이에 위치하며, 이 AIRFOIL의 경우에는 앞전으로부터 시위의 32%에 위치한다. 따라서 "최대캠버의 위치가 앞전으로부터 시위의 4%앞에 있다"는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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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크게 하거나 작게한 것은?

  1. 뒤젖힘각
  2. 쳐든각
  3. 붙임각
  4. 기하학적 비틀림각
(정답률: 58%)
  • 기하학적 비틀림각은 날개 끝과 날개 뿌리의 붙임각이 서로 다른 경우 발생하는 각도로, 날개를 구부리는 동작 중에 발생합니다. 이 각도가 크거나 작아지면 날개의 공기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비행에 불리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비행기나 새의 날개 디자인에서는 이 각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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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도움날개에서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하여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장치는?

  1. horn balance
  2. leading edge balance
  3. frise balance
  4. internal balance
(정답률: 58%)
  • Frise balance는 도움날개의 앞쪽에 부착된 작은 날개로,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도움날개에서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 조절함으로써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frise balanc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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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정적안정과 동적안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동적안정시(+)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이다.
  2. 동적안정시(-)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이다.
  3. 정적안정시(+)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이다.
  4. 정적안정시(-)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이다.
(정답률: 79%)
  • 정적안정은 물체가 정지 상태에서 안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말하고, 동적안정은 물체가 운동 상태에서 안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동적안정이 유지되면 정적안정도 유지되는 것은 이유가 물체가 운동 상태에서도 안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즉, 물체가 움직이는 동안에도 중심 축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서 물체가 넘어지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동적안정시(+)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이다."가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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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헬리콥터에서 세로축에 대한 움직임(Rolling:횡요)은 무엇에 의해서 움직이게 되는가?

  1. 트림 피치 콘트롤레버(trim pitch control lever)
  2. 콜렉티브 피치 콘트롤(collective pitch controllever)
  3. 테일 로우터 피치 콘트롤(tail rotor pitch control)
  4. 사이클릭 피치 콘트롤 (cyclic pitch control lever)
(정답률: 65%)
  • 헬리콥터의 사이클릭 피치 콘트롤 레버는 로터 블레이드의 피치를 조절하여 세로축에 대한 움직임을 제어합니다. 이 레버는 헬리콥터의 중심축 주변으로 움직이며, 로터 블레이드의 피치를 조절함으로써 헬리콥터를 좌우로 기울이는 효과를 줍니다. 따라서 사이클릭 피치 콘트롤 레버는 헬리콥터의 좌우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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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펠러의 동력계수 CP 는? (단: P :동력, n :초당 회전수, D : 직경, ρ : 밀도, V : 비행속도)

  1. P/(n3D4)
  2. P/(n3D5)
  3. P/(ρn3D4)
  4. P/(ρn3D5)
(정답률: 77%)
  • 프로펠러의 동력계수 CP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CP = P / (ρn2D4)

    여기서, P는 동력, n은 초당 회전수, D는 직경, ρ는 밀도입니다. 하지만 이 식에서는 n2이 분모에 있으므로, n3으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식을 다시 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CP = P / (ρn3D4)

    하지만, 이 식에서는 직경 D의 4승이 분모에 있으므로, D5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P = P / (ρn3D5)

    따라서, 정답은 "P/(ρn3D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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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펠러의 역피치(reversing)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1. 추력의 증가를 위해서
  2. 추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3. 착륙시 활주거리를 줄이기 위해서
  4. 후진비행을 위해서
(정답률: 78%)
  • 프로펠러의 역피치를 사용하는 주 목적은 "착륙시 활주거리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역피치를 사용하면 비행기가 공기저항을 느끼며 감속하므로, 착륙 후에 더 빠르게 멈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활주로의 길이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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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왕복기관의 노크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점화시기
  2. 연료-공기 혼합비
  3. 회전속도
  4. 연료의 기화성
(정답률: 46%)
  • 왕복기관의 노크는 연소가 일어날 때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연료의 기화성은 연료가 증기화되어 연소가 일어나는 시기를 결정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노크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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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부자식 기화기(float-type caburator)에 있는 이코노 마이저 밸브(economizer valve)의 주 목적은 무엇인가?

  1. 최대 출력에서 농후한 혼합비가 되게한다.
  2. 유로 계통에 분출되는 연료의 양을 경제적으로 한다.
  3. 순항시 최적의 출력을 얻기 위하여 가장 희박한 혼합비를 유지한다.
  4. 엔진의 갑작스런 가속을 위하여 추가적인 연료를 공급한다.
(정답률: 61%)
  • 이코노 마이저 밸브는 부자식 기화기에서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밸브는 최대 출력에서 농후한 혼합비를 유지하여, 엔진이 최대 출력을 내면서도 연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최대 출력에서 농후한 혼합비가 되게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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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스터빈 오일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유동점(Pour Point)이 낮을 것
  2. 인화점이 높을 것
  3. 화학 안전성이 좋을 것
  4. 공기와 오일의 혼합성이 좋을 것
(정답률: 67%)
  • 가스터빈 오일은 공기와 혼합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공기와 오일의 혼합성이 좋을 것이 중요한 구비조건이다. 이는 오일이 공기와 잘 혼합되어 연소 효율을 높이고 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유동점, 인화점, 화학 안전성은 모두 오일의 안정성과 사용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공기와의 혼합성은 가스터빈 오일의 특성상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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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캠(magneto breaker point cam) 축의 회전속도(r)을 나타낸 식은? (단, n:마그네토의 극수, N:실린더 수이다.)

(정답률: 67%)
  •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캠 축의 회전속도(r)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r = (2 × π × n × N × f) / 60

    여기서, f는 엔진의 회전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당 회전수(RPM)를 의미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이 식이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캠 축의 회전속도를 가장 정확하게 나타내는 식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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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스터빈 기관(Turbine Engine)에서 사용되는 여과기의 필터(filter)는 종이로 되어있다. 이 종이 필터가 걸러 낼 수 있는 최소 입자의 크기는 얼마인가?

  1. 10 ∼ 20μ
  2. 50 ∼ 100μ
  3. 300 ∼ 400μ
  4. 500 ∼ 600μ
(정답률: 69%)
  • 가스터빈 기관에서 사용되는 여과기의 필터는 공기를 거치면서 입자를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종이 필터는 일반적으로 50 ~ 100μm 크기의 입자를 걸러낼 수 있습니다. 이유는 이 크기 이하의 입자는 공기의 유동성에 의해 여과기를 통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이상의 입자만 걸러내는 필터를 사용하여 가스터빈 기관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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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가 언덕을 내려올때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장치에 열이 발생하는데, 만약 브레이크 장치를 냉각시켰더니 자동차가 언덕 위로 다시 올라갔다면 다음 중 어느 법칙에 위배 되는가? (단, 여기서 브레이크 작동시 외부 손실열은 없고 발생된 열을 그대로 냉각 흡수한 것으로 함.)

  1. 열역학 제 1법칙
  2. 열역학 제 0법칙
  3. 열역학 제 2법칙
  4. 에너지 보존 법칙
(정답률: 69%)
  • 정답: 열역학 제 2법칙

    설명: 열역학 제 2법칙은 열이 항상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르는 경향을 가지며, 열역학적으로 불가능한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냉각시켜서 자동차가 언덕 위로 다시 올라가는 것은 열역학 제 2법칙에 위배됩니다. 이는 열이 항상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르는 경향을 가지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냉각시켜서 발생한 열이 다시 브레이크로 돌아가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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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터빈식 회전기관이 아닌 것은?

  1. 터보제트
  2. 터보프롭
  3. 가스터빈
  4. 램제트
(정답률: 72%)
  • 램제트는 회전하는 부품이 없는 비행기 엔진으로, 고속 비행에 적합한 엔진입니다. 따라서 터빈식 회전기관이 아닙니다. 반면, 터보제트, 터보프롭, 가스터빈은 모두 터빈식 회전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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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속도 540㎞/h 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 제트 기관이 196㎏/s인 중량유량의 공기를 흡입하여 250m/s의 속도로 배기시킨다. 총 추력은?

  1. 4000㎏
  2. 5000㎏
  3. 6000㎏
  4. 7000㎏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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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 터빈 기관의 점화장치 작동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처음 시동시 1회만 작동한다.
  2. 기관이 작동되는 중엔 계속 작동 된다.
  3. 정상적인 점화가 되면 정지한다.
  4. 30분 주기로 점화가 반복된다.
(정답률: 54%)
  • 가스 터빈 기관의 점화장치는 처음 시동시 1회만 작동하며, 정상적인 점화가 되면 기관이 작동되는 중에도 계속 작동되지 않고 정지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점화장치가 계속 작동하면 과열이나 폭발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일정한 주기로 점화가 반복되는 것은 기관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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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터빈엔진 압력비가 커지면 열효율은 증가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단점도 있어 압력비 증가를 제한시킨다. 이 단점은 어느 것인가?

  1. 압축기 입구온도 증가
  2. 압축기 출구온도 증가
  3. 압축기 실속가능성 증가
  4. 연소실 입구온도 증가
(정답률: 62%)
  • 압력비가 커지면 압축기에서 공기가 압축될 때 발생하는 열도 증가하게 된다. 이로 인해 압축기 입구온도와 출구온도가 모두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연소실 입구온도를 높여 연소효율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압력비를 높이면서도 연소효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압축기 실속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압축기에서 공기를 압축할 때 발생하는 열을 최대한 활용하여 연소실 입구온도를 낮추는 효과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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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섭씨 15℃는 화씨 절대온도로는 몇 도 인가?

  1. 59° K
  2. 59° R
  3. 518.4° K
  4. 518.4° R
(정답률: 53%)
  • 섭씨 15℃를 화씨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F = (°C × 1.8) + 32
    °F = (15 × 1.8) + 32
    °F = 59

    화씨 절대온도는 랭킨 스케일이라고도 불리며,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R = °F + 459.67

    따라서, 섭씨 15℃를 화씨 절대온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R = 59 + 459.67
    °R = 518.4

    따라서, 정답은 "518.4° 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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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제트엔진의 연료부품중 연료소비율을 알려주는 부품은?

  1. 연료 매니폴드(Fuel Manifold)
  2. 연료 오일냉각기(Fuel Oil Cooler)
  3. 연료 조절장치(Fuel Control Unit)
  4. 연료흐름 트랜스미터(Fuel Flow Transmitter)
(정답률: 65%)
  • 연료흐름 트랜스미터는 제트엔진 내 연료의 유량을 측정하여 연료소비율을 계산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율을 알려주는 부품으로 정답은 연료흐름 트랜스미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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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저압점화계통을 사용할 때 단점은 무엇인가?

  1. 플래시 오버 (flashover)
  2. 무게의 증대
  3. 고전압코로나 (high voltage corona)
  4. 캐패시턴스 (capacitance)
(정답률: 68%)
  • 저압점화계통을 사용할 때 단점 중 하나는 무게의 증대입니다. 이는 저압점화계통이 높은 전압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대신 높은 전류를 사용하여 가스를 이온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필요한 전류량이 많아지고, 따라서 더 많은 전선과 전기 부품이 필요하게 되어 무게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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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터보제트 엔진의 연소실에서 압력강하(손실)의 요인은?

  1. 가스의 누설 때문에
  2. 유체의 마찰손실과 가열에 의한 가스의 가속으로 인한 압력손실
  3. 압력이 증가한다
  4. 연료량이 많기 때문에
(정답률: 74%)
  • 터보제트 엔진의 연소실에서 압력강하(손실)의 요인은 유체의 마찰손실과 가열에 의한 가스의 가속으로 인한 압력손실입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에서 가열된 가스가 빠르게 이동하면서 벽면과 마찰하고, 가속되면서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소실 내부의 디자인과 유체의 흐름을 최적화하는 기술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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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은 어느 기관의 이론공기 사이클이다.어느 기관인가? (단, Q는 열의출입량, W는 일의 출입량, 첨자 in은 들어오는 상태, out는 나가는 상태를 표시한다.)

  1. 과급기를 장착한 오토사이클
  2. 과급기를 장착한 디젤사이클
  3. 후기연소기(After burner)를 장착한 가스터빈 사이클
  4. 2단압축 브레이톤 사이클
(정답률: 76%)
  • 그림에서 보이는 사이클은 가스터빈 사이클이며, 후기연소기(After burner)를 장착한 이유는 추가적인 열을 공급하여 열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후기연소기는 가스터빈 엔진에서 연소가 끝난 후에 추가적인 연소를 일으켜 열을 더 발생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열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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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트랙터 프로펠러(Tractor Propeller)에 대해서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기관의 뒤쪽에 장착되어 있는 프로펠러의 형태이다.
  2. 수상항공기나 수륙양용 항공기에 적합한 프로펠러 형태이다.
  3. 날개 위와 뒤쪽에 장착되어 있는 프로펠러의 형태이다.
  4. 기관의 앞쪽에 장착되어 있는 프로펠러의 형태이다.
(정답률: 58%)
  • 기관의 앞쪽에 장착되어 있는 프로펠러의 형태이다. 이는 트랙터(tractor) 형태의 비행기에서 사용되는 프로펠러로, 기체의 앞쪽에 위치하여 공기를 압축하고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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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의 밸브간격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냉간간격은 기관이 작동하고 있지않을 때의 밸브간격이며, 검사간격이라고도 한다.
  2. 밸브간격이 너무 좁으면 흡입효율이 나쁘며, 완전배기가 되지 않는다.
  3. 밸브간격은 보통 열간간격이 1.52㎜∼1.78㎜가 적합하고 냉간간격은 0.25㎜ 정도이다.
  4. 열간간격이 큰 이유는 기관작동시 실린더 쪽이 푸시로드쪽보다 더 뜨겁고 열팽창이 크기 때문이다.
(정답률: 38%)
  • "열간간격이 큰 이유는 기관작동시 실린더 쪽이 푸시로드쪽보다 더 뜨겁고 열팽창이 크기 때문이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밸브간격이 너무 좁으면 흡입효율이 나쁘며, 완전배기가 되지 않는 이유는 밸브가 제대로 열리지 않아 공기가 충분히 유입되지 않거나 배기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밸브간격은 적절한 크기로 설정해야 합니다.

    냉간간격은 기관이 작동하지 않을 때의 밸브간격이며, 검사간격이라고도 합니다. 밸브간격은 보통 열간간격이 1.52㎜∼1.78㎜가 적합하고 냉간간격은 0.25㎜ 정도입니다. 열간간격이 큰 이유는 기관 작동시 실린더 쪽이 더 뜨겁고 열팽창이 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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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기 왕복엔진의 연료의 안티 노크(Anti-knock)제로 가장 많이 쓰이는 물질은?

  1. 메틸알코올(CH3OH)
  2. 4에틸납(Pb(C2H5)4)
  3. 톨루엔(C6H5CH3)
  4. 벤젠(C6H6)
(정답률: 85%)
  • 안티 노크제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폭발음과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4에틸납은 연료와 함께 연소되면서 납산염을 생성하여 폭발음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왕복엔진에서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연료로 4에틸납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티 노크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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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의 고도 변화에 따라 왕복기관의 기화기에서 공급하는 연료의 량은 AMCU에 의해 조절된다. 다른 조건이 동일할 경우 다음 중 옳은 것은?

  1. 고도가 증가하면 연료량은 감소한다.
  2. 고도가 증가하면 연료량은 증가한다.
  3. 고도가 증가하면 연료량은 증가했다가 감소한다.
  4. 고도가 증가하면 연료량은 변화가 없다.
(정답률: 50%)
  • 고도가 증가하면 대기압이 감소하게 되어 기체의 밀도가 감소한다. 따라서 같은 부피의 공기 중에는 더 적은 양의 연료 분자가 존재하게 되므로 연료량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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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지상에서 기관이 작동하지 않을 때에만 비행목적에 따라 피치를 조정할 수 있는 프로펠러는?

  1. 고정 피치 프로펠러(Fixed Picth Propller)
  2. 조정 피치 프로펠러(Adjustable Pitch Propeller)
  3. 가변 피치 프로펠러(Controllable Pitch Propeller)
  4. 정속 피치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
(정답률: 63%)
  • 조정 피치 프로펠러는 비행 중에도 피치를 조정할 수 있어서 비행목적에 따라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고정 피치 프로펠러는 지상에서 기관이 작동하지 않을 때에만 피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가변 피치 프로펠러는 비행 중에도 피치를 조정할 수 있지만, 복잡한 구조로 인해 유지보수가 어렵습니다. 정속 피치 프로펠러는 비행 중에도 엔진의 RPM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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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합금조직 중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성분금속과 다른 성질을 가지는 것은?

  1. 공정
  2. 공석
  3. 고용체
  4. 금속간 화합물
(정답률: 77%)
  • 금속간 화합물은 두 개 이상의 금속 원소가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형성된 합금조직으로, 성분금속과 다른 성질을 가지며 높은 강도와 내식성을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성분금속의 결정구조와 결합 방식에 따라 다양한 성질을 가지며, 다른 합금조직과 비교하여 더욱 강한 결합력을 가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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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와셔(washer)의 취급에 대한 내용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탭 와셔,프리로드 지시와셔는 1회에 한하여 재사용 할 수 있다.
  2. 락크와셔는 2차 구조부에 사용해서는 않된다.
  3. 클램프 장착시는 반드시 평와셔를 붙여 사용한다.
  4. 와셔는 원칙적으로 볼트와 같은 재질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정답률: 56%)
  • 정답은 "락크와셔는 2차 구조부에 사용해서는 않된다." 이유는 락크와셔는 볼트나 너트와 함께 사용되어야 하며, 2차 구조부에 사용하면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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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 위치 표시방법 중 버톡라인(Buttock line)은?

  1. A/C의 전방에서 테일콘(Tail cone)까지 연장된 선과 평행하게 측정한다.
  2. 수직 중심선에 평행하게 좌.우측의 너비를 측정한 것이다.
  3. A/C동체의 수평면으로부터 수직으로 높이를 측정하는 것이다.
  4. 날개의 후방빔에 수직하게 밖으로부터 안쪽가장자리를 측정한 것이다.
(정답률: 68%)
  • 버톡라인은 항공기 동체의 수평면으로부터 수직으로 높이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직 중심선에 평행하게 좌.우측의 너비를 측정한 것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좌우 대칭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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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구할 때 사용되는 최소연료량은 기관의 어떤 출력과 관계가 있는가?

  1. 최대 이륙출력
  2. 최대 연속출력
  3. 지시 출력
  4. 제동 유효출력
(정답률: 39%)
  •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구할 때 사용되는 최소연료량은 항공기의 비행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기관의 출력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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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Aℓ 합금 RIVET중 황색은?

  1. 크롬산 아연 보호도장을 한 것이다.
  2. 양극처리를 한 것이다.
  3. 금속도료를 도장한 것이다.
  4. 니켈, 마그네슘선으로 보호 도장된 것이다.
(정답률: 60%)
  • Aℓ 합금 RIVET 중 황색은 "크롬산 아연 보호도장을 한 것이다." 이유는, 크롬산 아연 보호도장은 황색으로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제품의 색상과 관련이 없거나, 다른 방식의 도장 방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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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착륙장치의 완충장치가 흡수하는 운동에너지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항공기 중량에 비례한다.
  2. 중력가속도에 반비례한다.
  3. 실속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양력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0%)
  • 잘못된 것은 "양력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이다. 완충장치가 흡수하는 운동에너지는 항공기의 중량과 중력가속도, 그리고 실속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이는 완충장치가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에너지가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력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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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격이 비교적 비싸고 화학 반응성이 커서 취급에 어려움이 있으나 기계적 특성이 다른 강화섬유에 비해 뛰어나므로 주로 전투기등의 동체나 날개 부품제작에 사용되는 것은?

  1. 아라미드 섬유
  2. 알루미나 섬유
  3. 탄소 섬유
  4. 보론 섬유
(정답률: 57%)
  • 보론 섬유는 기계적 특성이 다른 강화섬유에 비해 뛰어나기 때문에 전투기 등의 동체나 날개 부품 제작에 사용됩니다. 또한 가격이 비교적 비싸고 화학 반응성이 커서 취급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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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프랜체크 너트는 어느 것인가?

  1. AN310
  2. AN315
  3. AN316
  4. AN350
(정답률: 43%)
  • 프랜체크 너트는 "AN316"이 정답입니다. 이는 SAE 규격에서 정의된 너트 종류 중 하나로, 특히 항공기 부품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SAE 규격에서 정의된 너트 종류 중 다른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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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용접시 역화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팁이 물체에 부딪혀 순간적으로 가스의 흐름이 멈출 때
  2. 팁이 과열되었을 때
  3. 가스의 압력이 높을 때
  4. 팁의 연결이 불충분할 때
(정답률: 48%)
  • 가스의 압력이 높을 때는 역화가 발생하지 않는다. 역화는 가스의 흐름이 멈출 때나 과열되었을 때, 그리고 팁의 연결이 불충분할 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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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리벳의 치수 계산시 아래 사항중 틀린 것은?

  1. 리벳지름(D)는 일반적으로 두꺼운 판재 두께(T)의 3배이다.
  2. 리벳길이는 판의 전체 두께와 리벳지름(D)의 1.5배한 길이를 합한 것이다.
  3. 리벳 피치간격은 최소 3D 이상이며,보통 6∼8D 이다.
  4. 벅 테일(BUCK TAIL)의 높이는 1.5 D 이고 최소지름은 3D 이다.
(정답률: 61%)
  • 벅 테일(BUCK TAIL)의 높이는 1.5 D 이고 최소지름은 3D 이다. 이것이 틀린 것은 아니다. 모든 보기가 맞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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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봉의 단면적 A,길이 L,재료의 탄성계수 E, 이에 작용하는 인장력 P일 때 늘어난 길이 δ 는?

(정답률: 32%)
  • 늘어난 길이 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δ = (P * L) / (A * E)

    여기서 P는 인장력, L은 길이, A는 단면적, E는 탄성계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이 식이 δ를 계산하는 정확한 공식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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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아래 V-n선도에서 AD선은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1.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2.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3. 최소제한 하중배수
  4. 최대제한 하중배수
(정답률: 83%)
  • AD선은 최대제한 하중배수를 나타냅니다. 이는 V-n선도에서 비행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나타내는 선으로, 이 선 위에 있는 모든 점은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하중 범위 내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선 아래에 있는 점들은 비행기가 견딜 수 없는 하중 범위를 초과하므로, 이를 초과하는 비행은 위험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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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모노코크(Monocoque)구조에 있어서 항공 역학적 힘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부재는?

  1. 포머(formers)
  2. 응력표피(stressed skin)
  3. 벌크헤드(bulkhead)
  4. 스트링거(stringer)
(정답률: 73%)
  • 모노코크 구조에서 응력표피는 항공기의 외부 형태를 결정하고, 항공 역학적 힘을 전담하는 부재입니다. 응력표피는 평면적인 패널 형태로 제작되며, 항공기의 외부 형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응력표피는 항공기의 구조적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응력표피는 모노코크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부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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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하중과 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구조물에 가해지는 힘을 하중이라 한다.
  2. 하중에는 탑재물의 중량, 공기력, 관성력, 지면반력, 충격력 등이 있다.
  3. 면적당 작용하는 내력의 크기를 응력이라 한다.
  4. 구조물인 항공기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외력으로 응력을 가진다.
(정답률: 67%)
  • 잘못된 것은 "구조물인 항공기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외력으로 응력을 가진다." 이다. 구조물인 항공기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외력에 의해 변형되는데, 이 변형에 대한 내력을 응력이라고 한다. 따라서 항공기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외력으로 변형되는 것이지 응력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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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열처리가 부적당한 어느 특정된 알루미늄 합금재에 발생 하는 부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입자부식(Intergranular corrosion)
  2. 응력부식(Stress corrosion)
  3. 찰과부식(Fretting corrosion)
  4. 이질금속간의 부식
(정답률: 62%)
  • 입자부식은 알루미늄 합금재의 열처리가 부적당하게 이루어졌을 때, 결정립 구조 내부의 결합부위에서 발생하는 부식 현상을 말한다. 이는 결정립 구조 내부의 결합부위가 다른 부위보다 더 화학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열처리가 부적당하게 이루어진 알루미늄 합금재에서는 입자부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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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스포일러(Spoiler)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날개 윗면 혹은 밑면에 좌우 대칭 위치에서 돌출되는 일종의 공기 저항판이다.
  2. 날개 위에서 뻗치면 그 후방에서 공기 흐름에 박리가 생기고 크게 압력이 줄고 향력이 증가 한다.
  3. 날개 위에서 뻗치면 그 후방에서 공기 흐름에 박리가 생기고 크게 압력이 줄고 향력이 감소 한다.
  4. 플라이트 스포일러 혹은 그라운드 스포일러라고 한다.
(정답률: 62%)
  • 정답은 "날개 위에서 뻗치면 그 후방에서 공기 흐름에 박리가 생기고 크게 압력이 줄고 향력이 감소 한다." 이다. 스포일러는 날개 윗면 혹은 밑면에 좌우 대칭 위치에서 돌출되는 일종의 공기 저항판이며, 날개 위에서 뻗치면 그 후방에서 공기 흐름에 박리가 생기고 크게 압력이 줄어들어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향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는 비행기가 착륙할 때나 감속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 플라이트 스포일러 혹은 그라운드 스포일러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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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복합재료로 제작된 항공기 부품의 결함(층분리 또는 내부손상)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방법이 아닌 것은?

  1. 육안검사
  2. 동전 두드리기 시험(Coin tap test)
  3. 와전류탐상검사(Eddy current inspection)
  4. 초음파검사
(정답률: 69%)
  • 와전류탐상검사는 전기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부품의 표면과 내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복합재료로 제작된 부품의 층분리나 내부손상을 검출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반면, 육안검사와 동전 두드리기 시험은 부품의 외부적인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이며, 초음파검사는 부품 내부의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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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에서 MAC(MEAN AERODYNAMIC CHORD)의 백분율로 C.G(CENTER OF GRAVITY)를 구하면?

  1. 20%
  2. 15%
  3. 30%
  4. 25%
(정답률: 69%)
  • MAC는 비행기 날개의 평균 곡률선 길이를 나타내는 값이며, 이 그림에서 MAC는 100cm이다. C.G는 비행기의 무게 중심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 그림에서는 MAC의 25% 지점에 위치한다. 따라서 MAC의 백분율로 C.G를 구하면 25%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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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 조종 계통의 케이블(CABLE)의 장력은 신축과 온도 변화에 따른 주기적 점검 조절을 해야 한다. 무엇으로 조절 하는가?

  1. 케이블 장력 조절기(CABLE TENSION REGULATOR)
  2. 턴버클(TURNBUCKLE)
  3. 케이블 드럼(CABLE DRUM)
  4. 케이블 장력계(CABLE THENSIONMETER)
(정답률: 46%)
  • 턴버클은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하여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이다. 따라서 신축과 온도 변화에 따른 케이블의 장력 조절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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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굴곡 각도가 90° 일때 세트백(Set Back)을 계산하는 공식은? (단; T=두께 , R=굴곡반경 , S=세트백 , D=지름)

  1. S = (D + T)/2
  2. S = R + T/2
  3. S = R + T
  4. S = R/2+T
(정답률: 66%)
  • 굴곡 각도가 90° 일때는 세트백(S)이 굴곡반경(R)과 두께(T)의 합과 같습니다. 이는 굴곡이 직각으로 굽혀져서 지름(D)의 절반만큼 세트백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S = R + 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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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자기계기에서 불이차의 발생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COMPASS의 중심선과 기축선이 서로 평행일 때
  2. MAGNETIC BAR의 축선과 COMPASS CARD의 남북선이 서로 일치할 때
  3. PIVOT와 LUBBER'S LINE을 연결한 선과 기축선이 서로 평행일 때
  4. COMPASS의 중심선과 기축선이 서로 평행하지 않을 때
(정답률: 58%)
  • COMPASS의 중심선과 기축선이 서로 평행하지 않을 때는 COMPASS CARD가 자유롭게 회전하지 못하고 침몰하거나 불규칙한 운동을 하게 되어 정확한 방향을 가리키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선박의 운항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이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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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기압눈금을 표준대기인 29.92inHg에 맞추어 기압고도를 얻을 수 있는 고도 지시법은?

  1. QFE방식
  2. QNH방식
  3. QNE방식
  4. QHE방식
(정답률: 60%)
  • QNE방식은 표준대기인 29.92inHg에 맞추어 기압고도를 얻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에서는 고도계의 압력계가 표준대기인 29.92inHg를 나타내도록 조정됩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고도를 올리거나 내릴 때마다, 기압고도는 항상 표준대기인 29.92inHg를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이 방식은 대기압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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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기관의 회전수와 관계 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 축에 전달하는 장치는?

  1. 정속 구동장치(C.S.D)
  2. 전압 조절기(voltage regulator)
  3. 감쇠 변압기(damping transformer)
  4. 계자 제어장치(field control relay)
(정답률: 86%)
  • 정속 구동장치(C.S.D)는 발전기의 축에 부착되어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발전기의 회전수가 변동하더라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여 전기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관의 회전수와 관계 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 축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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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전원회로에 전압계(VM), 전류계(AM)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VM는 병렬, AM는 직렬
  2. VM는 직렬, AM는 병렬
  3. VM와 AM을 직렬
  4. VM와 AM을 병렬
(정답률: 75%)
  • 전압계(VM)는 측정하고자 하는 회로의 양단에 병렬로 연결하여 전압을 측정합니다. 반면에 전류계(AM)는 측정하고자 하는 회로의 흐름 방향과 일치하도록 직렬로 연결하여 전류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연결 방법은 "VM은 병렬, AM은 직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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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계기착륙장치(ILS) 계통을 설명한 내용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제어 스위치를 어프로치(approach) 모드로 선택하면 초단파 전 방위 표시기(VOR) 안테나에서 레이돔(Radome) 안에 있는 로컬라이저(Localizer) 안테나로 전환되어 로칼라이저 빔을 수신한다.
  2. 로컬라이저 주파수만 선택하면 글라이드 슬롭(Glideslop), 거리 측정 장치(DME)가 함께 동조된다.
  3. 착륙기어가 내려졌을 때 레이돔의 글라이드 슬롭캡춰(Capture) 안테나에서 노스 기어 도어에 위치한 트랙(Track) 안테나로 전환되어 글라이드 슬롭 빔을 수신한다.
  4. 마커 비콘(Maker Beacon) 수신장치는 같은 주파수를 수신하고 활주로 끝을 나타내기 위하여 청색, 주황색, 백색의 표시등을 켜지게 한다.
(정답률: 40%)
  • 다른 보기들은 모두 ILS 계통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이지만, 마커 비콘은 ILS 계통과는 별개의 시설로서, 활주로 끝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므로 관계가 덜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마커 비콘(Maker Beacon) 수신장치는 같은 주파수를 수신하고 활주로 끝을 나타내기 위하여 청색, 주황색, 백색의 표시등을 켜지게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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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유압장치의 작동기가 동작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계통 작동유의 압력이 고르지 못할 때 압력에 대한 완충작용을 함과 동시에 압력 조절기의 작동 빈도를 낮추기 위한 장치는?

  1. resorvoir
  2. selector valve
  3. accumulator
  4. check valve
(정답률: 64%)
  • 유압장치의 작동기가 동작하지 않을 때, 계통 작동유의 압력이 고르지 못하면 accumulator는 압력에 대한 완충작용을 함으로써 압력 조절기의 작동 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압장치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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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기의 주전원이 고장나는 경우에 대비하는 비상전원 (Emergency battery)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비상전원은 운항에 필수적인 항법, 통신장치에 전력을 공급한다.
  2. 비상전원을 이용하여 AC 115V 단상 전원을 공급한다.
  3. 비상전원은 엔진 점화시 이용될 수 있다.
  4. 비상전원은 3시간 이상 공급될 수 있는 용량이어야 한다.
(정답률: 37%)
  • "비상전원은 엔진 점화시 이용될 수 있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비상전원은 항법, 통신장치 등 운항에 필수적인 전기장치에 전력을 공급하며, 엔진 점화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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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화재경보장치 중에서 열이 서서히 증가하는 것을 감지 할 수 있는 감지장치는?

  1. 서미스터형(Thermistor Type)
  2. 서모커플형(Thermocouple type)
  3. 서멀 스위치형(Thermal Switch type)
  4. 실버윈형(Silver Win Type)
(정답률: 45%)
  • 서미스터형은 전기저항이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열이 서서히 증가하는 것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화재가 발생하면 온도가 상승하면서 전기저항이 변화하게 되고, 이를 감지하여 화재경보를 울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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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대형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공통 매니폴드(Manifold)에 공급되는 공기 공급원의 종류 중 틀리는 것은?

  1.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압축기(Electric MotorCompressor)
  2. 터빈 엔진의 압축기(Compressor)
  3. 엔진으로 구동되는 압축기(Super Charger)
  4. 그라운드 뉴메틱 카트(Ground Pneumatic Cart)
(정답률: 54%)
  •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압축기는 대형 항공기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압축기는 작은 규모의 공기 압축에 적합하며, 대형 항공기에서 필요한 공기 압축은 터빈 엔진의 압축기나 엔진으로 구동되는 압축기, 혹은 그라운드 뉴메틱 카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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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12000 rpm 으로 회전하고 있는 교류 발전기로 400Hz의 교류를 발전하려면 몇 극( pole)으로 하여야 하는가?

  1. 4극
  2. 8극
  3. 12극
  4. 24극
(정답률: 60%)
  • 400Hz의 교류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발전기의 회전수와 극수가 정해져야 한다. 극수는 발전기 회전축 주위에 설치된 자석의 수를 의미한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발전기의 회전수가 12000rpm이고, 발생시키려는 교류의 주파수가 400Hz이다. 이때, 발전기의 회전수와 극수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연결된다.

    발생시키려는 교류의 주파수 = (회전수 × 극수) ÷ 120

    400 = (12000 × 극수) ÷ 120

    극수 = 4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4극으로 하면 400Hz의 교류를 발생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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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P.A 계통의 우선순위가 맞는 것은?

  1. 기내 안내방송-운항승무원 안내방송-재생 안내방송-기내음악
  2. 운항승무원 안내방송-기내 안내방송-기내음악- 재생안내방송
  3. 운항승무원 안내방송-기내 안내방송-재생 안내방송-기내음악
  4. 운항승무원 안내방송-재생 안내방송-기내 안내방송-기내음악
(정답률: 71%)
  • 운항승무원 안내방송은 비상상황 발생 시에 중요한 안내를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기내 안내방송이 오고, 재생 안내방송은 그 다음에 오며, 가장 마지막으로 기내음악이 나오는 것이 적절합니다. 따라서, "기내 안내방송-운항승무원 안내방송-재생 안내방송-기내음악"이 올바른 우선순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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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비행장의 활주로 중심선에 대하여 정확한 수평면의 방위를 지시하는 장치는?

  1. LOCALIZER
  2. GLIDE SLOP
  3. MARKER BEACON
  4. VOR
(정답률: 54%)
  • LOCALIZER는 비행장의 활주로 중심선에 대하여 정확한 수평면의 방위를 지시하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인 GLIDE SLOP, MARKER BEACON, VOR은 모두 비행에 필요한 다른 장치들이지만, 활주로 중심선에 대한 정확한 수평면의 방위를 지시하는 것은 LOCALIZER만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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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직류 발전기의 보상권선(compensating winding)과 그 역할이 같은 것은?

  1. 보극(inter-pole)
  2. 직렬권선(series-winding)
  3. 병렬권선(shunt-winding)
  4. 회전자권선(armature coil)
(정답률: 62%)
  • 보상권선과 보극(inter-pole)은 모두 직류 발전기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회전자의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직류 발전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보상권선은 회전자의 끝단에 설치되는 반면, 보극은 회전자 슬롯 사이에 설치됩니다. 따라서 보극은 회전자 슬롯 사이에 설치되어 회전자의 자기장을 균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보상권선은 회전자의 끝단에 설치되어 회전자의 자기장을 보완하여 직류 발전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극(inter-pol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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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SELCAL System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이다.
  2. HF,VHF System으로 송.수신된다.
  3. SELCAL Code는 4개의 Code로 만들어져 있다.
  4. 항공기의 편명에 따라 SELCAL Code가 바뀐다.
(정답률: 55%)
  • 항공기의 편명에 따라 SELCAL Code가 바뀌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SELCAL Code는 항공기의 등록번호에 따라 고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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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공기냉각장치(Air cycle cooling sys.)에서 공기의 냉각은?

  1. 프리쿨러(Precooler)에 의하여 냉각된다.
  2. 엔진 압축기에서의 Bleed air는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Cooling turbine)을 지나면서 냉각된다.
  3. 1,2차 열교환기에 의하여 냉각된다.
  4. 프레온(Freon)의 응축에 의하여 냉각된다.
(정답률: 60%)
  • 공기냉각장치에서 공기의 냉각은 엔진 압축기에서의 Bleed air가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을 지나면서 냉각되기 때문이다. 이는 엔진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 열을 제거하기 위해 냉각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을 통해 냉각된다. 따라서 "엔진 압축기에서의 Bleed air는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Cooling turbine)을 지나면서 냉각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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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압력계에 대한 설명 내용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오일 압력계- 버든 튜브식 압력계로 게이지압력을 지시
  2. 흡기 압력계- 다이아프램형 압력계로 절대 압력을 지시
  3. 흡입 압력계- 공함식 압력계로 2곳의 압력의 차를 지시
  4. EPR계- 벨로우관식 압력계로 2개의 압력의 비를 지시
(정답률: 44%)
  • 다른 압력계들은 게이지압력이나 압력의 차를 지시하는 반면, 흡기 압력계는 절대 압력을 지시한다는 점에서 관계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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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라울러(growler)는?

  1. 회전자(amature) 시험용
  2. 코뮤테이터(commutator) 시험용
  3. 브러시 시험용
  4. 고정자코일(field coil) 시험용
(정답률: 60%)
  • 그라울러는 회전자(amature) 시험용이다. 그라울러는 전기 모터의 회전자를 시험하기 위해 사용되며, 회전자의 동작을 시뮬레이션하여 성능을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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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작동유 저장탱크에 관한 내용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재질은 일반적으로 알루미늄합금이나 마그네슘합금으로 되어있다.
  2. 저장탱크의 압력은 사이트게이지로 알수있다.
  3. 배플은 불순물을 제거한다.
  4. 저장탱크의 용량은 축압기를 포함한 모든계통이 필요로 하는 용량의 75%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39%)
  • 저장탱크는 가벼우면서도 강한 재질이 필요하므로 일반적으로 알루미늄합금이나 마그네슘합금으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합금은 내식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높아서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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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이로(Gyro)의 강성 또는 보전성이란?

  1. 외력을 가하지 않는한 일정의 자세를 유지하는 성질
  2. 외력을 가하면 그 힘의 방향으로 자세를 변하는 성질
  3. 외력을 가하면 그 힘과 직각으로 자세를 변하는 성질
  4. 외력을 가하면 그 힘과 반대방향으로 자세를 변하는 성질
(정답률: 75%)
  • 자이로의 강성 또는 보전성은 외력을 가하지 않는한 일정의 자세를 유지하는 성질입니다. 즉, 자이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운동량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에도 자세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자이로는 항공기나 우주선 등에서 자세 제어에 이용되며, 자동차나 스마트폰 등에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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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원의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BRIDGE 회로는?

  1. WIEN BRIDGE
  2. MAXWELL BRIDGE
  3. SYNCHRO BRIDGE
  4. WHEATSTONE BRIDGE
(정답률: 59%)
  • WIEN BRIDGE 회로는 전원의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회로로, 정확한 주파수 측정을 위해 사용됩니다. 이 회로는 고정된 저항과 가변 저항을 사용하여 전압을 조절하고, 이를 이용하여 주파수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WIEN BRIDGE가 전원의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BRIDGE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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