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16)

항공산업기사
(2003-03-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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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임계 레이놀즈 수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층류에서 난류로 바뀔 때의 레이놀즈 수
  2. 층류에서 또다른 형태의 층류로 바뀔때의 레이놀즈수
  3. 난류에서 층류로 바뀔 때의 레이놀즈 수
  4. 유동중 천이현상이 일어날 때의 레이놀즈 수
(정답률: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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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공기의 중량이 일정한 경우에 항공기의 추력과 양항비(lift-drag ratio)와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1. 추력은 양항비에 비례한다.
  2. 추력은 양항비에 반비례한다.
  3. 추력은 양항비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추력은 양항비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9%)
  • 양항비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만드는 추력과 저항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양항비가 높을수록 항공기는 더 많은 추력을 만들어내고 더 적은 저항을 받게 된다. 이에 반해, 추력은 항공기가 비행 중에 만들어내는 힘이다. 따라서 항공기가 더 많은 추력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양항비가 낮아져야 한다. 따라서 추력은 양항비에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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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가 선회비행을 할 때 정상선회라 하는 것은 어떤 경우인가?

  1. 원심력이 구심력 보다 큰 경우이다.
  2. 원심력이 구심력과 같은 경우이다.
  3. 원심력이 구심력 보다 작은 경우이다.
  4. 속도가 원심력보다 큰 경우이다.
(정답률: 82%)
  • 비행기가 선회비행을 할 때, 비행기의 운동은 원운동이다. 이때, 비행기가 원운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원심력과 구심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비행기가 선회비행을 할 때 정상선회라 하는 것은 원심력이 구심력과 같은 경우이다. 이는 비행기가 원운동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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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일반적으로 초음속 영역을 나타낸 것은?

  1. M < 0.75
  2. 0.75 < M < 1.20
  3. 1.20 < M < 5.0
  4. M > 5.0
(정답률: 72%)
  • 초음속은 음속보다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파동을 말합니다. 이 때, 파동의 속도는 매개체의 밀도와 탄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대기 중에서는 초음속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매개체인 공기의 밀도가 충분히 높아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초음속 영역은 대기 중에서는 1.20 < M < 5.0으로 정의됩니다. M은 마하수(Mach number)로,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1.20 < M < 5.0은 공기 밀도가 충분히 높아 초음속이 발생할 수 있는 범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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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용상승 한도에서 항공기의 상승률은 얼마인가?

  1. 0.5m/sec되는 고도
  2. 10m/sec되는 고도
  3. 5m/sec되는 고도
  4. 50m/sec되는 고도
(정답률: 80%)
  • 실용상승 한도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상승할 수 있는 최대 속도와 고도를 의미합니다. 이 한도를 초과하면 항공기가 안정성을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상승률은 실용상승 한도에 따라 제한됩니다. "0.5m/sec되는 고도"가 정답인 이유는 이것이 항공기가 안전하게 상승할 수 있는 최대 속도와 고도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실용상승 한도를 초과하는 속도와 고도를 나타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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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중량 W =4500kg, 주날개면적 S = 50m2, 비행기 고도가 해면일 때 비행기의 최소속도 Vmin을 구하면은? (단, 이 때 비행기의 CLmax =1.6,ρ =0.125kg.sec2/m4 이다)

  1. 30 m/sec
  2. 40 km/h
  3. 100 m/sec
  4. 120 km/h
(정답률: 63%)
  • 비행기의 최소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Vmin = √(2W/(ρS*CLmax))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Vmin = √(2*4500/(0.125*50*1.6)) = 30 m/sec

    따라서 정답은 "30 m/se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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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가 빠르게 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한 내용중 틀린 것은?

  1. 후퇴하는 깃 (retreating blade)에서의 실속
  2. 후퇴하는 깃 (retreating blade)에서의 역풍지역(reverse flow region)
  3. 전진하는 깃 끝의 항력감소
  4. 전진하는 깃 끝의 속도증가
(정답률: 58%)
  • "전진하는 깃 끝의 속도증가"가 틀린 내용입니다.

    헬리콥터는 회전하는 날개인 로터 블레이드를 이용하여 비행합니다. 로터 블레이드는 전진하는 깃과 후퇴하는 깃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후퇴하는 깃은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며, 전진하는 깃은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헬리콥터가 빠르게 날 수 없는 이유는 후퇴하는 깃에서의 실속과 역풍지역 때문입니다. 후퇴하는 깃은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공기의 속도가 느리고, 항력이 작용하여 헬리콥터의 속도를 제한합니다. 또한, 후퇴하는 깃에서는 역풍지역이 발생하여 공기의 흐름이 불안정해지고, 로터 블레이드의 성능이 감소합니다.

    반면, 전진하는 깃에서는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공기의 속도가 빠르고, 항력이 작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진하는 깃 끝에서는 항력이 감소하여 로터 블레이드의 성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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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 회전날개(Rotor Blade)에 적용되는 기본 힌지(Hinge)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플래핑힌지(Plapping),페더링힌지(Feathering),전단힌지(Shear)
  2. 플래핑힌지, 페더링힌지, 항력힌지(Lead-Lag)
  3. 페더링힌지, 항력힌지, 전단힌지
  4. 플래핑힌지, 항력힌지, 경사(Slope)힌지
(정답률: 77%)
  • 가장 올바른 것은 "플래핑힌지, 페더링힌지, 항력힌지(Lead-Lag)"이다.

    - 플래핑힌지(Plapping Hinge): 회전날개가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허용하여, 회전날개의 상하운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페더링힌지(Feathering Hinge): 회전날개의 피치(각도)를 조절하여, 회전날개의 공기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 항력힌지(Lead-Lag Hinge): 회전날개가 전후로 움직이는 것을 허용하여, 회전날개의 전후운동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헬리콥터 회전날개에 적용되는 기본 힌지는 이 세 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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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펠러의 효율이 80%인 항공기가 그 기관의 최대출력이 800마력인 경우 이 비행기가 수평 최대속도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이용마력은?

  1. 640㎰
  2. 760㎰
  3. 800㎰
  4. 880㎰
(정답률: 74%)
  • 프로펠러의 효율이 80%이므로, 기관에서 발생하는 실제 출력은 최대출력의 80%인 640마력이 됩니다. 이를 전기적인 단위인 와트(Watt)로 변환하면 640 × 1000 = 640,000W가 됩니다. 따라서, 최대 이용마력은 64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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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글라이더(Glider)가 고도 2000m 상공에서 양항비 20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활공거리(m)는?

  1. 40,000
  2. 3,000
  3. 2,000
  4. 6,000
(정답률: 89%)
  • 글라이더는 고도 2000m에서 양항비 20인 상태로 활공하므로, 1m의 고도 상승에 대해 20m의 수평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따라서 2000m의 고도 상승에 대해 20m x 2000 = 40,000m의 수평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40,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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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Airfoil의 머물음점(stagnation point)이란 어떠한 점을 의미 하는가?

  1. 속도가 0 이 되는 점을 말한다.
  2. 압력이 0 이 되는 점을 말한다.
  3. 속도, 압력이 동시에 0 이 되는 점을 말한다.
  4. 마하수가 1 이 되는 점을 말한다.
(정답률: 45%)
  • Airfoil의 머물음점은 유체의 흐름이 분리되어 공기가 멈추는 지점으로, 이 지점에서는 속도가 0이 되기 때문에 "속도가 0 이 되는 점을 말한다."라고 한다. 압력이 0이 되는 지점도 있지만, 이는 머물음점이 아닌 다른 지점이다. 머물음점에서는 속도와 압력이 동시에 0이 되는 것은 아니며, 마하수가 1이 되는 지점도 머물음점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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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그림과 같이 상대적으로 갑작스런 실속이 일어나는 특성을 갖는 날개골은?

  1. 두께가 두꺼운 날개골
  2. 앞전 반지름이 큰 날개골
  3. 캠버가 큰 날개골
  4. 레이놀즈수가 작은 날개골
(정답률: 65%)
  • 날개골이 레이놀즈수가 작다는 것은 공기가 날개골을 지날 때 회전하는 정도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고속 비행 시에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며, 갑작스러운 실속이 일어나는 상황에서도 조종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레이놀즈수가 작은 날개골은 비행기나 새의 날개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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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압력중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어느 것인가?

  1. 양력
  2. 받음각
  3. 항력
  4. 추력
(정답률: 80%)
  • 압력중심은 물체에 작용하는 압력의 합력점을 나타내는데, 이때 받음각이 가장 큰 영향을 끼칩니다. 받음각이란 물체가 압력을 받는 면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하는데, 이 각도가 작을수록 압력이 집중되어 압력중심이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받음각이 작을수록 압력중심은 더 앞쪽으로 이동하게 되어 물체의 안정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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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 피칭 모멘트(Pitching Moment)가 서서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 같은 현상은?

  1. 세로안정성(Langitudinal stability)의 감소
  2. 가로안정성(Lateral stability)의 증대
  3. 가로안정성의 감소
  4. 세로안정성의 증대
(정답률: 54%)
  • 항공기 피칭 모멘트가 서서히 증가하는 것은 항공기의 중심축 주변에서 압력 분포가 변화하여 항공기의 기울기가 변화할 때, 항공기의 안정성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는 세로안정성의 감소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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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의 상승비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다.
  2.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크다.
  3.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적다.
  4. 이용마력과 관계없이 필요마력에 의해 결정된다.
(정답률: 75%)
  • 정답은 "이용마력이 필요마력보다 크다." 이다. 이는 항공기가 상승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추력(필요마력)보다 더 많은 추력(이용마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용마력은 항공기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추력으로, 항공기가 상승비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추력을 제공한다. 필요마력은 항공기의 무게와 공기저항 등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를 초과하는 이용마력이 제공되어야 항공기가 상승비행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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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펠러 깃의 날개 단면에 대해 유입되는 합성속도 Vt의 크기를 올바르게 표현한 식은? (단, V : 비행속도, r : 프로펠러 반지름, n : 프로펠러 회전수(rps))

(정답률: 54%)
  • 프로펠러 깃의 날개 단면에 유입되는 합성속도 Vt는 프로펠러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상대속도와 비행속도 V의 합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Vt = V + 2πrn 이다. 이 식에서 2πrn은 상대속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수와 반지름에 비례한다. 따라서 프로펠러 회전수와 반지름이 커질수록 상대속도가 커지므로 Vt의 크기도 커진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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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고정피치 프로펠러의 경우 어떤 속도에서 효율이 가장 좋도록 깃각이 결정되는가?

  1. 이륙시
  2. 착륙시
  3. 순항시
  4. 상승시
(정답률: 83%)
  • 고정피치 프로펠러는 깃각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효율이 가장 좋은 속도는 고정된 깃각에서 발생합니다. 이 때, 고정피치 프로펠러의 효율은 속도에 따라 변화하며, 일반적으로 순항시에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는 순항시에는 비행기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와 고정된 깃각이 가장 적절한 조합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이륙시나 착륙시에는 비행기의 속도가 변화하며, 상승시에는 비행기의 고도가 증가하면서 공기 밀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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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펠러의 감속장치에서 주동기어의 잇수를 Na, 유성기어의 잇수를 Nb, 고정기어의 잇수를 Nc라 할 때 감속비 r은?

(정답률: 40%)
  • 감속비 r은 주동기어의 잇수를 유성기어의 잇수로 나눈 값과 고정기어의 잇수를 유성기어의 잇수로 나눈 값의 곱과 같다. 즉, r = (Na/Nb) x (Nc/Nb) 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r = (Na/Nb) x (Nc/Nb) 인 것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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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직 꼬리날개와 방향안정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한 내용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수직 꼬리날개 면적의 증가는 항력의 증가를 수반하므로 매우 작은 값으로 제한하도록 하고, 그대신 주 날개의 면적을 증가시키도록 해야 한다.
  2. 마하수가 큰 초음속 비행기에서는 수직 꼬리날개에 의한 안정성이 증가한다.
  3. 큰 마하수에서 충분한 방향 안정성을 가지기 위해서, 초음속기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은 수직 꼬리날개를 가진다.
  4. 정적 방향안정에 미치는 수직 꼬리날개의 영향은 수직 꼬리날개 양력 변화와 모멘트 팔 길이에 의존한다.
(정답률: 56%)
  • 정적 방향안정에 미치는 수직 꼬리날개의 영향은 수직 꼬리날개 양력 변화와 모멘트 팔 길이에 의존한다. 이는 수직 꼬리날개 면적의 증가가 항력의 증가를 수반하므로 매우 작은 값으로 제한하도록 하고, 그대신 주 날개의 면적을 증가시키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하수가 큰 초음속 비행기에서는 수직 꼬리날개에 의한 안정성이 증가하지만, 큰 마하수에서 충분한 방향 안정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작은 수직 꼬리날개를 가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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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시 속도를 증가시킬수록 기수가 오히려 내려가는 경향이 생겨 조종간을 당겨야 하는 현상은?

  1. 더치롤(Duch roll)
  2. 내리흐름(down wash)현상
  3. 턱 언더(tuck under)현상
  4. 나선 불안정(spiral divergence)
(정답률: 83%)
  • 턱 언더 현상은 비행기가 음속에 가까운 속도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기체의 압력 분포가 바뀌어서 기체의 앞부분이 상승하고 뒷부분이 내려가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기수는 오히려 내려가는 경향이 생겨 조종간을 당겨야 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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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제트엔진의 연료 소비율(TSFC)의 정의로 가장 옳은 것은?

  1. 엔진의 단위시간당 단위추력을 내는데 소비한 연료량이다.
  2. 엔진이 단위거리를 비행하는데 소비한 연료량이다.
  3. 엔진이 단위시간 동안에 소비한 연료량이다.
  4. 엔진이 단위추력을 내는데 소비한 연료량이다.
(정답률: 71%)
  • 제트엔진의 연료 소비율(TSFC)은 "엔진의 단위시간당 단위추력을 내는데 소비한 연료량이다." 이다. 즉, 엔진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연료를 사용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값이 낮을수록 엔진의 연비가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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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카르노 사이클(Carnot's Cycle)에서 절대온도 T1= 359K, T2 = 223K 라고 가정할 때 열효율은 얼마인가?

  1. 0.18
  2. 0.28
  3. 0.38
  4. 0.48
(정답률: 53%)
  • 카르노 사이클에서의 열효율은 1 - (T2/T1)이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1 - (223/359) = 0.3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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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스터빈 연소실의 공기흡입구부에 있는 선회베인(SWIRLVANE)에 대해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캔형 연소실에는 없다.
  2. 연소 영역을 길게한다.
  3. 일차 공기에 선회를 준다.
  4. 연료노즐 부근의 공기속도를 빠르게 한다.
(정답률: 67%)
  • 가스터빈 연소실의 선회베인은 일차 공기에 선회를 줍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가 더 잘 혼합되어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연료노즐 부근의 공기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일차 공기에 선회를 준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캔형 연소실에는 이러한 선회베인이 없습니다. 연소 영역을 길게 하는 것도 선회베인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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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스 터빈 기관의 진추력에서 연료 유량과 압력차를 무시했을 때 성립되는 식은? (단, Fn: 진추력, Wf : 연료의 유량, Wa: 흡입 공기의 유량, Vj : 배기 가스의 속도, Va: 비행 속도, Aj : 배기 노즐의 단면적, Pj: 배기 노즐에서 출구 정압, Pa : 대기 압력)

(정답률: 56%)
  • 가스 터빈 기관에서의 진추력은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Fn = (Wa + Wf) * Vj - Va * Aj * (Pj - Pa)

    여기서 연료 유량과 압력차를 무시한다는 것은 Wf와 (Pj - Pa)를 0으로 가정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식은 다음과 같이 단순화됩니다.

    Fn = Wa * Vj

    이는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인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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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회전하고 있는 프로펠러에 사람이 접근하게되면 치명적인 상해를 입을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블레이드 팁(Blade Tip)에 위험표식(Warning Strip)을 해준다.
  2. 프로펠러의 전체를 밝은 색상으로 칠해준다.
  3. 프로펠러의 돔(Dome)에 위험표식(Warning Strip)을 해준다.
  4. 블레이드의 허브(Hub)에 눈(Eye)의 모양을 그려 놓는다.
(정답률: 75%)
  • 프로펠러의 회전 중 블레이드 팁은 매우 빠른 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사람이 접근하게 되면 치명적인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레이드 팁에 위험표식을 해줌으로써 사람들이 접근하지 않도록 경고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체적인 색상이나 돔, 허브 등에 경고표시를 하는 것이므로 블레이드 팁에 비해 경고효과가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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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터보제트 엔진의 통상적인 오일계통의 형(type)은?

  1. wet sump, spray, and splash
  2. wet sump, dip, and pressure
  3. dry sump, pressure, and spray
  4. dry sump, dip, and splash
(정답률: 61%)
  • 터보제트 엔진은 고속 회전하는 부품들에 대한 오일 공급이 중요하므로, 오일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dry sump 시스템을 사용한다. 이 시스템은 오일을 별도의 탱크에 저장하고, 오일 펌프를 통해 엔진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때 오일은 pressure 방식으로 공급되며, 엔진 내부에 spray 되어 부품들을 윤활한다. 따라서 정답은 "dry sump, pressure, and spra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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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체의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상태변화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등온변화
  2. 등압변화
  3. 등적변화
  4. 단열변화
(정답률: 87%)
  • 기체의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상태변화를 등온변화라고 한다. 이는 온도가 변하지 않고, 열이 주어져도 온도가 변하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등온변화는 열역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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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내부 에너지와 유동일을 합한 상태량을 무엇이라고 표현 하는가?

  1. 비열
  2. 열량
  3. 체적
  4. 엔탈피(Enthalpy)
(정답률: 73%)
  • 엔탈피는 내부 에너지와 유동일을 합한 상태량을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내부 에너지는 분자의 운동 에너지와 상호작용 에너지를 합한 것이고, 유동일은 압력과 부피의 곱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엔탈피는 시스템의 열적 상태를 나타내는 중요한 물리량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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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압축기 실속(compressor stall)이 일어나는 경우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공기 속도가 압축기 rpm에 비하여 너무 작을 때
  2. 항공기 속도가 터빈 rpm에 비하여 너무 클 때
  3. Ram-air 압력이 압축기 압력에 비하여 너무 높을 때
  4. 항공기 속도와 압축기 압력이 같을 때
(정답률: 71%)
  •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항공기 속도가 압축기 rpm에 비하여 너무 작으면 공기가 충분히 압축되지 않아 압축기 실속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엔진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운행 시에는 항상 적절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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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터빈 깃의 냉각 방법 중 터빈 깃의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이곳으로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방법은?

  1. 충돌냉각
  2. 공기막냉각
  3. 침출냉각
  4. 대류냉각
(정답률: 75%)
  • 터빈 깃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방법은 대류냉각이다. 이는 차가운 공기가 열을 흡수하고 상승하여 더 따뜻한 공기와 교환되면서 열을 방출하는 과정을 통해 열을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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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마그네토에서 timing mark 를 한줄로 정렬 시켰다는 것은 무엇을 지시하는 것인가?

  1. E-gap 위치
  2. 중립위치
  3. breaker point가 닫혀진 위치
  4. 완전기록 위치
(정답률: 70%)
  • "Timing mark를 한 줄로 정렬 시켰다"는 것은 엔진의 피스톤이 상단 중앙에 위치하고 있을 때, 마그네토의 로터가 E-gap 위치에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E-gap 위치는 breaker point가 닫혀진 위치와 반대쪽에 위치하며, 이 위치에서 마그네토가 전기 신호를 생성하여 점화플러그에 불을 붙입니다. 따라서 Timing mark를 한 줄로 정렬 시킨다는 것은 마그네토가 E-gap 위치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지시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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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원심식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임펠러
  2. 디퓨저
  3. 고정자
  4. 매니폴드
(정답률: 74%)
  • 원심식 압축기의 주요 구성품은 임펠러, 디퓨저, 매니폴드이며, 고정자는 그렇게 중요한 구성품은 아닙니다. 고정자는 압축기 내부에서 회전하는 임펠러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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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과 같은 단순 가스터빈 사이클의 P-V선도에서 압축기가 공기를 압축하기 위하여 소비한 일은 어느 것인가?

  1. 면적 ABCDA
  2. 면적 BCEFB
  3. 면적 OGBCDO
  4. 면적 AFHOA
(정답률: 68%)
  • 압축기가 공기를 압축하기 위해 소비한 일은 사이클에서 일하는 영역인데, 이 영역은 P-V선도에서 사이클의 완전한 루프를 그리는 부분의 내부에 위치한 면적이다. 따라서 정답은 "면적 ABCDA"이다. 면적 BCEFB는 확장 과정에서 일한 영역, 면적 OGBCDO는 냉각 과정에서 일한 영역, 면적 AFHOA는 가열 과정에서 일한 영역이므로 이들은 압축기가 소비한 일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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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차압 시험기(differential pressure tester)를 이용하여 압축점검(compression check)을 수행할 때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 하면 안되는 가장 큰 이유는?

  1. 너무 위험하기 때문에
  2. 최소한 한개의 밸브가 열려있기 때문에
  3. 게이지(gage)가 손상되므로
  4. 실린더 체적이 최대가 되어 부정확하므로
(정답률: 79%)
  •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는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최대가 되어 부정확한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한개의 밸브가 열려있어야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균일하게 분산되어 정확한 압축점검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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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린더의 내벽을 경화(hardening) 시키는 방법은?

  1. nitriding
  2. shot peening
  3. Ni plating
  4. Zn plating
(정답률: 63%)
  • 실린더의 내벽을 경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는 nitriding입니다. Nitriding은 질소를 이용하여 실린더의 표면을 경화시키는 과정으로, 내구성과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Nitriding은 고온에서 진행되며, 실린더의 내부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표면을 경화시키기 때문에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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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의 가장 큰 장점은?

  1. 밸브 backlash를 방지한다.
  2. 가스의 역류를 일으킨다.
  3. 밸브를 좀더 오래 열리게 한다.
  4. 배기와 냉각을 돕는다.
(정답률: 71%)
  • 밸브 오버랩은 인테이크 밸브가 닫히기 전에 배기 밸브가 열리는 시점을 말하는데, 이로 인해 실린더 내부의 고온 가스가 배기관으로 빠져나가면서 냉각이 이루어지고, 동시에 새로운 공기가 인테이크 밸브로 유입되어 연소 효율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배기와 냉각을 돕는다."가 가장 큰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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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압력분사식 기화기에서 자동혼합가스 조절장치의 Bellow가 파열되었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겠는가?

  1. 혼합비가 보다 희박해진다.
  2. 낮은 고도에서 농후한 혼합비가 된다.
  3. 높은 고도에서 농후한 혼합비가 된다.
  4. 낮은 고도에서 희박한 혼합비가 된다.
(정답률: 52%)
  • 압력분사식 기화기에서 자동혼합가스 조절장치의 Bellow가 파열되면, 공기가 혼합기에 더 많이 흡입되어 혼합비가 보다 희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높은 고도에서 농후한 혼합비가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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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SOAP(Spectrometic Oil Analysis Program)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오일형의 카본 발생량으로 오일의 품질저하를 비교한다.
  2. 오일의 산성도를 측정하고 오일의 품질저하 상황을 비교한다.
  3. 오일중에 포함된 미량의 금속원소에 의해 오일의 품질 저하 상황을 비교한다.
  4. 오일중에 포함되는 미량의 금속원소에 의해 이상상태를 비교한다.
(정답률: 56%)
  • SOAP(Spectrometic Oil Analysis Program)은 오일 중에 포함되는 미량의 금속원소에 의해 이상상태를 비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는 오일 중에 발견되는 금속원소의 양과 종류를 분석하여 기계 부품의 마모나 부식 상태를 파악하고, 이상 상태를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 정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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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터보 프롭엔진의 프로펠러 깃 각(Blade Angle)은 무엇에 의해 조절되는가?

  1. 속도 레버(Speed Lever)
  2. 파워 레버(Power Lever)
  3. 프로펠러 조종 레버(Properller Control Lever)
  4. 컨디션 레버(Condition Lever)
(정답률: 37%)
  • 터보 프롭엔진의 프로펠러 깃 각은 파워 레버에 의해 조절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여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고, 이에 따라 프로펠러 깃 각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레버들은 엔진의 조건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프로펠러 깃 각을 직접적으로 조절하는 것은 파워 레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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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축류식 압축기의 1단당 압력비가 1.6이고, 회전자 깃에 의한 압력 상승비가 1.3 이다. 압축기의 반동도(Φ c)를 구하면?(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Φ c= 0.2
  2. Φ c= 0.3
  3. Φ c= 0.5
  4. Φ c= 0.6
(정답률: 13%)
  • 압력비와 압력 상승비를 곱하면 총 압력비가 나온다. 따라서, 1단당 총 압력비는 1.6 x 1.3 = 2.08 이다. 반동도는 총 압력비에서 1을 빼고, 회전자 깃에 의한 압력 상승비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반동도는 (2.08-1)/1.3 = 0.615 이다. 하지만, 반동도는 일반적으로 0.2 ~ 0.3 사이의 값이므로, 이 문제에서는 반동도가 과도하게 계산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정답은 "Φ c= 0.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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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노스 스트럿트(Nose strut)내부에 있는 센터링 캠(Centering cam)의 작동 목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착륙후에 노스 휠(Nose wheel)을 중립으로 하여준다.
  2. 이륙후에 노스 휠을 중립으로 하여준다.
  3. 내부 피스톤에 묻은 오물을 제거해 준다.
  4. 노스 휠 스티어링(steering)이 작동하지 않을 때 중립위치로 하여준다.
(정답률: 50%)
  • 이륙 후에 노스 휠을 중립으로 하여준다. 이는 비행기가 이륙할 때 노스 스트럿이 늘어나면서 노스 휠이 바닥에서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센터링 캠이 작동하여 노스 휠을 중립 위치로 유지시켜 비행 중에도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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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페일세이프(fail-safe) 구조형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다경로 하중(redundant) 구조
  2. 샌드위치(sandwich) 구조
  3. 이중(double) 구조
  4. 대치(back-up) 구조
(정답률: 88%)
  • 페일세이프(fail-safe) 구조형식은 시스템이 고장나더라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에 따라 다경로 하중(redundant) 구조, 이중(double) 구조, 대치(back-up) 구조는 모두 페일세이프 구조형식에 속합니다.

    하지만 샌드위치(sandwich) 구조는 페일세이프 구조형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샌드위치 구조는 중간에 보호층을 두어 안전성을 높이는 구조로, 시스템이 고장나더라도 안전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샌드위치 구조는 페일세이프 구조형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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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효길이 16인치인 토오크 렌치(Torque wrench)와 연장공구 유효길이 4인치를 사용하여 1500인치 파운드의 토오크 값을 구하려 한다. 필요한 토오크에 해당되는 Scale Reading값 은?

  1. 1000[IN LBS]
  2. 1200[IN LBS]
  3. 1300[IN LBS]
  4. 1500[IN LBS]
(정답률: 67%)
  • 토오크 값은 연장공구의 유효길이를 고려하여 계산해야 한다. 연장공구의 유효길이가 4인치이므로, 토오크 값은 1500인치 파운드를 4로 나눈 값인 375인치 파운드가 된다. 따라서, 토오크 렌치의 스케일 리딩 값은 1200[IN LBS]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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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종계통의 구성품 중에서 회전축에 대해 두개의 암(ARM)을 가지고 있어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꿔주는 것은?

  1. 토크 튜브(Torque Tube)
  2. 벨 크랭크(Bell Crank)
  3. 풀리(Pulley)
  4. 페어 리드(Fair Lead)
(정답률: 63%)
  • 회전축에서 두 개의 암을 가지고 직선운동으로 바꿔주는 것은 벨 크랭크입니다. 벨 크랭크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기계적 장치로, 두 개의 암이 서로 직각을 이루며 회전축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회전운동이 암을 따라 직선운동으로 전달되어 다른 기계적 장치에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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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모노코크 구조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비틀림 응력은 동체 스트링거가 담당한다.
  2. Hydro-Press로 가공한 벌크헤드. 포머와 스킨이 Rivetting되어 있다.
  3. 동체 밑부분에는 압축력이 걸려 주로 스킨이 담당한다.
  4. 인장력은 스킨이 받는다.
(정답률: 36%)
  • 모노코크 구조는 차체 전체가 하나의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강도와 경량화에 우수한 구조입니다. 이 구조에서는 벌크헤드와 스킨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벌크헤드는 Hydro-Press로 가공되어 있고, 포머와 스킨이 Rivetting되어 있습니다. 이는 차체의 강도를 높이고,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모노코크 구조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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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SAE 4130 합금강에서 숫자 41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크롬-몰리브덴 강이다.
  2. 크롬 강이다.
  3. 4%의 탄소강이다.
  4. 0.04%의 탄소강이다.
(정답률: 76%)
  • 숫자 41은 SAE 4130 합금강의 합금 원소인 크롬과 몰리브덴의 함량을 나타낸다. 따라서 "크롬-몰리브덴 강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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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Hi-shear rivet를 사용하여 알루미늄 합금으로 된 구조재를 조립하려고 한다. 다음중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높은전단응력이 작용하는곳에 정밀공차를 두고 riveting 하여야 한다.
  2. 3개의 알루미늄 합금 rivet가 담당하는 응력치 보다 1개의 Hi-shear rivet의 담당하는 값이 적어야 한다.
  3. 금이 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830℉ 내지 860℉로 가열사용한다.
  4. 그리프(grip)길이가 샹크(shunk)의 직경보다 적은 곳에 사용된다.
(정답률: 53%)
  • Hi-shear rivet는 높은 전단응력을 견딜 수 있는 강력한 조립재이므로, 높은 전단응력이 작용하는 부위에 정밀공차를 두고 riveting하여야 합니다. 이는 구조물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높은전단응력이 작용하는곳에 정밀공차를 두고 riveting 하여야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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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열가소성 수지는?

  1. 폴리에틸렌수지
  2. 페놀수지
  3. 에폭시수지
  4. 폴리우레탄수지
(정답률: 49%)
  • 열가소성이란 고온에서도 변형이 적은 소성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폴리에틸렌수지는 가장 높은 열가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폴리에틸렌수지의 분자 구조가 단순하고 결정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폴리에틸렌수지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이며, 내열성과 내부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열가소성이 높은 수지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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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NAS 654 V 10 D 볼트에 너트를 고정시키는데 필요한 것은?

  1. 코터핀
  2. 안전 결선
  3. 락크 와셔
  4. 특수 와셔
(정답률: 70%)
  • 코터핀은 볼트나 너트에 구멍을 뚫어 넣어서 회전을 방지하는 고정장치입니다. 따라서 볼트에 너트를 고정시키는데 필요한 것은 코터핀입니다. 안전 결선은 전기적인 안전을 위한 결선, 락크 와셔는 너트를 고정시키는데 사용되는 와셔 중 하나이며, 특수 와셔는 특수한 용도에 맞게 제작된 와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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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보 중에서 부정정보는?

  1. 연속보
  2. 단순지지보
  3. 내다지보
  4. 외팔보
(정답률: 42%)
  • 정답: "내다지보"

    "연속보"는 여러 가지 사실을 연속적으로 제시하여 어떤 결론을 이끌어내는 보고서를 말합니다. 반면에 "단순지지보"는 어떤 주장이나 입장을 지지하는 내용만을 담은 보고서를 말하며, "외팔보"는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외부에 공개하는 보고서를 말합니다.

    "내다지보"는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내부에서만 공유하고 외부에는 공개하지 않는 보고서를 말합니다. 따라서, "내다지보"는 부정정보가 아니며,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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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변형률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변형률은 변화량과 본래의 치수와의 비를 말한다.
  2. 변형률은 탄성한계내에서 응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3. 변형률은 탄성한계내에서 응력과 정비례 관계에 있다.
  4. 변형률은 길이와 길이와의 비이므로 차원은 없다.
(정답률: 55%)
  • "변형률은 탄성한계내에서 응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실제로 변형률과 응력은 탄성한계내에서는 비례 관계에 있으며, 이를 통해 탄성계수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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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용 와셔에 대한 다음 설명중 틀리는 것은?

  1. AN960과 AN970은 Lock washer(락크와셔)로서 너트 밑에 사용한다.
  2. AN935와 AN936은 락크와셔로서 기계가공한 스크류나 볼트와 함께 사용한다.
  3. 락크와셔는 패스너와 함께 1차와 2차 구조에 사용할 수 없다.
  4. 표면의 결함을 막는 밑바닥에 평와셔없이 락크와셔가 재료에 직접 닿아서는 안된다.
(정답률: 36%)
  • "락크와셔는 패스너와 함께 1차와 2차 구조에 사용할 수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락크와셔는 패스너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AN960과 AN970은 너트 밑에 사용되는 락크와셔입니다. 락크와셔는 기계가공한 스크류나 볼트와 함께 사용되는 AN935와 AN936도 있습니다. 또한, 표면의 결함을 막기 위해 락크와셔가 평와셔 대신 사용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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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l의 내식성을 향상시키고 좋은 피막을 얻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황산법
  2. 인산알콜법
  3. 크롬산법
  4. 석출경화
(정답률: 57%)
  • "석출경화"는 AL의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표면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좋은 피막을 형성하기 위한 공정입니다. 따라서, "석출경화"가 정답입니다. 반면에, "황산법", "인산알콜법", "크롬산법"은 AL의 내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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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한개의 리베트(rivet)로 두개의 평판을 그림과 같이 연결했다. 만약 리베트의 지름이 15mm이고, 하중 P가 500kg일때 리베트에 생기는 응력은 몇[kg/cm2]인가?

  1. 282.94
  2. 141.47
  3. 42.44
  4. 2.83
(정답률: 49%)
  • 리베트에 작용하는 하중은 P = 500kg 이다. 이 때, 리베트의 단면적을 구해야 한다. 리베트의 지름이 15mm 이므로 반지름은 7.5mm 이다. 따라서, 리베트의 단면적은 πr^2 = 3.14 x (7.5)^2 = 176.625 mm^2 이다.

    응력은 하중에 대한 단면적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응력은 P/A = 500kg / 176.625 mm^2 = 2.83 kg/mm^2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답을 cm^2 단위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mm^2 를 cm^2 로 변환해야 한다. 1 cm^2 = 100 mm^2 이므로, 176.625 mm^2 를 cm^2 로 변환하면 1.76625 cm^2 이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리베트에 생기는 응력은 2.83 kg/mm^2 = 282.94 kg/cm^2 이다. 이것이 정답 "282.9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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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케이블 조종계통(CABLE CONTROL SYSTEM)의 턴버클 바렐(TURNBUCKLE BARREL)에 구멍이 있다. 이 구멍의 용도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양쪽 CABLE FITTING의 나사가 충분히 물려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2. 양쪽 CABLE FITTING에 윤활유를 보급하기 위하여
  3. 안전선(SAFETY WIRE)을 하기 위하여
  4. TURN BUCKLE를 조절하기 위하여
(정답률: 40%)
  • 정답은 "양쪽 CABLE FITTING의 나사가 충분히 물려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입니다. 턴버클 바렐은 케이블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이 구멍은 턴버클 바렐의 길이를 조절하기 위한 나사가 있는 양쪽 케이블 피팅의 나사가 충분히 물려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구멍을 통해 케이블 피팅의 나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안전한 비행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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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어떤 항공기의 무게를 측정한 결과 다음 도표와 같다. 이때 중심위치는 MAC의 몇%에 위치하는가?

  1. MAC의 앞전부터 45%뒤에 위치한다.
  2. MAC의 앞전부터 45%앞에 위치한다.
  3. MAC의 앞전부터 25%뒤에 위치한다.
  4. MAC의 앞전부터 25%앞에 위치한다.
(정답률: 34%)
  • MAC은 Mean Aerodynamic Chord의 약자로, 항공기의 날개 프로파일에서 평균적인 후미 엣지와 전면 엣지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항공기의 무게와 함께 중심위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중심위치는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먼저, MAC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도표에서 MAC의 위치는 30% 지점에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중심위치가 MAC의 앞쪽에 위치하면 30%보다 작은 값이 되고, MAC의 뒤쪽에 위치하면 30%보다 큰 값이 됩니다.

    문제에서는 중심위치가 MAC의 몇 %에 위치하는지를 구하라고 했습니다. 도표에서 항공기의 전체 길이는 100%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중심위치가 MAC의 앞전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구하려면, 항공기 전체 길이에서 중심위치까지의 거리를 구한 후, 이를 MAC의 길이로 나누어야 합니다.

    문제에서는 중심위치가 항공기 전체 길이의 45% 뒤에 위치한다고 했습니다. 이는 MAC의 뒤쪽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중심위치까지의 거리는 MAC의 길이보다 큰 값이 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중심위치까지의 거리는 100 - 45 = 55%가 됩니다.

    따라서, 중심위치가 MAC의 앞전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구하려면, 55%를 MAC의 길이인 20%로 나누어야 합니다. 이를 계산하면, 중심위치가 MAC의 앞전부터 2.75배 길이만큼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심위치는 MAC의 앞전부터 45% 뒤에 위치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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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서로 다른 금속이 접촉하면 접촉전기와 수분에 의해 전기가 발생하여 부식을 초래하게 되는 현상은?

  1. Anti-Corrosion
  2. Galvanic Action
  3. Bonding
  4. Age Hardening
(정답률: 73%)
  • 서로 다른 금속이 접촉하면 각 금속의 전기화학적 특성에 따라 전기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를 Galvanic Action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반응은 부식을 초래하게 되어 금속의 내구성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Galvanic Action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금속을 사용하지 않거나, 적절한 방법으로 절연 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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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모재의 용접에 쓰이는 Joint의 형식이 아닌 것은?

  1. Butt Joint
  2. Tee Joint
  3. Double Joint
  4. Lap Joint
(정답률: 67%)
  • Double Joint은 실제로 용접에 사용되는 Joint 형식이 아니라, 두 개의 Joint를 연결하는 방법을 뜻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Double Joint는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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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종계통의 구조작동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공기를 옆놀이 시키는데는 방향키를 사용하고, 조종은 페달로 한다.
  2. 선회회전 반지름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것을 스킷(skid)현상이라 한다.
  3. 항공기를 왼쪽으로 빗놀이 시키려면 오른쪽으로 방향키를 변위시켜야 한다.
  4. 조종간에 힘을 주어 오른쪽으로 젖히면 항공기는 왼쪽으로 옆놀이 한다.
(정답률: 69%)
  • 항공기의 조종계통은 방향키와 페달을 사용하여 작동한다. 항공기를 옆놀이 시키는데는 방향키를 사용하고, 조종은 페달로 한다. 항공기를 왼쪽으로 빗놀이 시키려면 오른쪽으로 방향키를 변위시켜야 한다. 이때, 선회회전 반지름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것을 스킷(skid)현상이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선회회전 반지름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미끄러져 나가는 것을 스킷(skid)현상이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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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web 양단에 연결된 두 flange 보 구조에 전단력 V가 그림과 같이 작용하는 경우에 있어서 web에 작용하는 전단흐름 q는 얼마인가? (단, web는 굽힘하중에 대해서 저항하지 못한다.)

  1. 1,000 kg/m
  2. 2,000 kg/m
  3. 3,000 kg/m
  4. 4,000 kg/m
(정답률: 39%)
  • 전단력 V가 작용하는 경우, flange는 전단력을 받아들일 수 있지만, web은 굽힘하중에 대해서만 저항할 수 있기 때문에 전단력을 받아들일 수 없다. 따라서, 전단력 V는 flange에 의해 지지되며, flange의 길이에 비례하여 분배된다.

    따라서, 전단력 V가 작용하는 구조에서 web에 작용하는 전단흐름 q는 0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0 kg/m", "2,000 kg/m", "3,000 kg/m", "4,000 kg/m" 중에서 선택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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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조종실에서 교신하는 통신 및 대화 내용, 엔진등 백 그라운드 노이즈(Back Ground Noise)가 기록되는 장치는?

  1. 비행기록 장치(FDR)
  2. 음성기록 장치(CVR)
  3. 음성관리 장치(OMU)
  4. 플라이트 인터폰
(정답률: 78%)
  • 음성기록 장치(CVR)는 조종실에서 교신하는 통신 및 대화 내용, 엔진등 백 그라운드 노이즈(Back Ground Noise)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사고나 사고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조종사들의 의사결정과 상황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FDR은 비행기의 운항 데이터를 기록하는 장치이며, OMU는 음성통신을 관리하는 장치, Flight Intercom은 조종사들 간의 통신을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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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어떤 교류 발전기의 정격이 115V, 1kVA, 역율(Powerfactor)0.866 이라면 무효전력은 얼마인가?

  1. 450Var
  2. 500Var
  3. 750Var
  4. 1000Var
(정답률: 51%)
  • 무효전력은 유효전력과 역률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무효전력은 1kVA x (1 - 0.866) = 1kVA x 0.134 = 134VA 이다. 그러나, 단위는 Var(Reactive Volt-Ampere)로 표시되어야 하므로, 134VA를 Var로 변환하면 134 x 1 = 134Var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0Var"가 아니라 "134Va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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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교류전동기에 대한 설명중 옳지 않은 것은?

  1. 자장발생, 전기자 유도에 의한 회전력의 발생은 직류 전동기와 다르다.
  2. 교류전동기는 자장의 방향과 크기가 시간에 따라 변한다.
  3. 교류전동기는 직류전동기 보다 효율이 크다.
  4. 무게에 비해 많은 동력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43%)
  • "교류전동기는 직류전동기 보다 효율이 크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교류전동기와 직류전동기는 각각의 용도와 특성에 따라 효율이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교류전동기가 직류전동기보다 효율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대해 절대적으로 교류전동기가 직류전동기보다 효율이 크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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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스켈치(squelch)는 무엇인가?

  1. AM송신기에서 고역을 강조하는 장치
  2. FM송신기에서 주파수 체배를 위한 장치
  3. FM 수신기 신호가 없을 때 잡음을 지울수 있는 장치
  4. AM 수신기에서 반송파를 제거시키는 장치
(정답률: 78%)
  • 스켈치는 FM 수신기에서 신호가 없을 때 발생하는 잡음을 제거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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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5[Ω ]에 흐르는 전류 I2를 구하면?

  1. 4A
  2. 6A
  3. 8A
  4. 10A
(정답률: 59%)
  • 오옴의 법칙에 따라 I1 = (12V - 6V) / 3Ω = 2A 이다. 이전에 구한 I1을 이용하여 I2를 구할 수 있다. I2 = (6V - 5V) / 5Ω = 0.2A 이므로, I1과 I2를 합하여 전류의 총량을 구하면 2A + 0.2A = 2.2A 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은 "6A"가 아니므로, 다른 정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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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객실 차압을 조절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객실내의 공기를 배출
  2. 밸브로 가는 압력을 조절
  3. 공급원의 공기압을 조절
  4. 객실내의 공기를 공급
(정답률: 56%)
  • 객실 차압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객실 내부의 공기를 배출하여 압력을 낮추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는 객실 내부의 공기가 외부 공기보다 더 많아지는 것을 방지하여 객실 내부의 공기가 밖으로 누출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밸브로 가는 압력을 조절하거나 공급원의 공기압을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는 객실 차압을 조절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객실 내부의 공기를 공급하는 것은 차압을 높이는 것이므로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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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지상에서 항공기의 연료 level을 측정할 때 사용하는 것은?

  1. De electoric cell
  2. float 기구
  3. Dip Stick
  4. Patassium
(정답률: 74%)
  • Dip Stick은 연료 탱크 내부로 들어가서 연료의 높이를 측정하는 도구로, 항공기의 연료 level을 측정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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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수평상태지시기(HSI)의 전방향표지편이(VOR DEVIATION)의 1 눈금(DOT) 편위 각도는?

  1. 2도
  2. 5도
  3. 7도
  4. 10도
(정답률: 46%)
  • 수평상태지시기(HSI)의 전방향표지편이(VOR DEVIATION)의 1 눈금(DOT) 편위 각도는 2도이다. 이유는 VOR의 수평각도는 360도 중 10도씩 36개의 라디언으로 나누어지며, 이 중 하나의 라디언이 1도에 해당한다. 따라서 1도의 각도를 60분으로 나누면 1분당 1/60도가 되고, 이를 다시 2로 나누면 1분당 1/30도가 된다. 이것이 VOR DEVIATION의 1 눈금(DOT) 편위 각도이다. 따라서 5도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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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셀당 전압은?

  1. 1∼2V
  2. 1.2∼1.25V
  3. 2∼4V
  4. 3∼4V
(정답률: 81%)
  • 니켈-카드뮴 축전지는 각 셀당 1.2∼1.25V의 전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화학 반응에서 생성되는 전기력이 해당 범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전압 범위를 가지는 축전지를 사용할 때에는 이러한 전압을 고려하여 회로를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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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간의 각을 말하며 적도 부근에서는 거의 0도 이고 양극으로 갈수록 90도에 가까워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편각
  2. 복각
  3. 수평분력
  4. 수직분력
(정답률: 63%)
  • 정답은 "복각"이다.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간의 각을 말하는 것은 지자기 경사각이다. 적도 부근에서는 거의 0도이고 양극으로 갈수록 90도에 가까워지는 것은 지자기 경사도의 특징이다.

    하지만 "편각"은 각도의 크기가 90도를 초과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와는 반대로 "복각"은 각도의 크기가 90도 미만인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복각"이 정답이다.

    "수평분력"은 물체가 수평면에 대해 받는 분력을 말하며, "수직분력"은 물체가 수직면에 대해 받는 분력을 말한다. 이들은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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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합성유(SKYDROL HYDRAULIC FLUID)를 사용하는 계통을 세척할 때 사용하는 용액은?

  1. 등유(KEROSENE)
  2. 납사(NAPHTHA)
  3. 염화에틸렌(TRICHLORETHYLENE)
  4. 알콜(ALCOHOL)
(정답률: 51%)
  • 합성유는 유기화합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유기용제인 염화에틸렌을 사용하여 세척해야 합니다. 염화에틸렌은 유기용제로서 유기화합물을 용해시키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합성유 계통을 세척할 때 적합한 용액입니다. 등유와 납사는 유기용제가 아니기 때문에 세척에 적합하지 않고, 알콜은 유기용제이지만 합성유와의 상용성이 좋지 않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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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직류 발전기에서 잔류자기를 잃어 발전기 출력이 나오지 않을 경우 어떤 방법으로 잔류자기를 회복할 수 있는가?

  1. 잔류자기가 회복될 때까지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킨다.
  2. 계자권선에 직류전원을 공급한다.
  3. Field Coil을 교환한다.
  4. 잔류자기가 회복될 때까지 고속 회전시킨다.
(정답률: 72%)
  • 계자권선에 직류전원을 공급하면,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자기장이 Field Coil을 감싸는 코일에 전달되어 강한 자기장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강한 자기장이 회전자에 의해 자기장을 교차하면서 전기력이 발생하고, 이를 통해 발전기 출력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잔류자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계자권선에 직류전원을 공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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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항공기 장비 냉각계통(EQUIPMENT COOLING SYSTEM)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차가운 공기를 불어 넣어준다.
  2. 바깥공기(RAM AIR)를 사용한다.
  3. 압축기로 부터 압축공기가 공급된다.
  4. 객실내의 공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23%)
  • 항공기 장비 냉각계통은 객실내의 공기를 사용하여 장비를 냉각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이는 비행 중에 차가운 공기를 불어 넣어주거나 바깥공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객실 내에 있는 공기를 순환시켜 장비를 냉각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는 비행 중에도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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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유량 제어장치중 유압관 파손시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흐름 제한기(flow restrictor)
  2. 유압 퓨우즈(fuse)
  3. 흐름 조절기(flow regulator)
  4. 유압관 분리 밸브(disconnect valve)
(정답률: 76%)
  • 유압 퓨즈는 유압관 파손시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파손된 유압관에서 유압압력이 급격하게 상승하면 퓨즈가 파괴되어 유압압력이 감소하게 되어 유압압력이 누설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유압 퓨즈는 유압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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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싱크로 전기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 또는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회전기이다.
  2. 항공기에서는 콤파스 계기상에 VOR국이나 ADF국 방위를 지시하는 지시계기로서 사용되고 있다.
  3. 구조는 고정자측에 1차권선, 회전자측에 2차권선을 가지는 회전변압기이고, 2차측에는 정현파 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있다.
  4. 각도검출 및 지시용으로는 2개의 싱크로 전기기기를 1조로 사용한다.
(정답률: 57%)
  • 정답은 "구조는 고정자측에 1차권선, 회전자측에 2차권선을 가지는 회전변압기이고, 2차측에는 정현파 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있다." 이다. 이유는 싱크로 전기기기는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하거나 제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회전축의 위치를 감지하여 각도를 검출하거나 지시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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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조종실(Cockpit)온도변화에 따른 속도계 지시 보상방법 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온도 보상은 필요 없다.
  2. Bimetal에 의해서 보상된다.
  3. 온도 보상표에 의해서 실시한다.
  4. Thermal S.W에 의해서 전기적으로 실시된다.
(정답률: 62%)
  • 조종실 온도가 변화하면 속도계의 지시값도 변화하게 된다. 이를 보상하기 위해서는 온도에 따른 보상이 필요하다. 이 보상은 Bimetal이라는 재질로 만들어진 부품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Bimetal은 온도에 따라 팽창률이 다른 두 개의 금속판을 붙여 만든 것으로, 온도가 변화하면 팽창률이 다른 두 금속판이 서로 다르게 팽창하여 변형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속도계의 지시값을 보상한다. 따라서 "Bimetal에 의해서 보상된다."가 가장 올바른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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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유압 계통에 사용되는 릴리이프 밸브의 특성 중 압력 오버 라이드(Over Ride) 란?

  1. 크래킹 압력(Cracking Pressure)에서 부터 릴리이프 밸브가 닫칠 때 까지의 압력변화
  2. 릴리이프 밸브가 열려서 있을 때 정격유량의 압력변화
  3. 크래킹 압력에서 부터 정격유량이 흐를 때 까지의 압력변화
  4. 릴리이프 밸브가 닫쳐서 정격유량을 유지할 때 까지의 압력변화
(정답률: 42%)
  • 압력 오버 라이드(Over Ride)는 릴리이프 밸브가 열려서 정격유량이 흐를 때까지의 압력변화를 의미합니다. 즉, 크래킹 압력 이상의 압력이 발생하면 릴리이프 밸브가 열리고, 정격유량이 흐를 때까지 압력이 유지됩니다. 이는 시스템 내부의 과압을 방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보장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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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항공계기의 색표식 중 적색 방사선(Red radiation)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최소, 최대운전 또는 운용한계
  2. 계속운전범위(순항범위)
  3. 경계 및 경고 범위
  4. 연료와 공기 혼합기의 Auto-lean시의 계속운전범위
(정답률: 68%)
  • 적색 방사선은 항공기의 최소, 최대 운전 또는 운용한계를 나타냅니다.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는 최소 및 최대한의 조건을 나타내며, 이를 벗어나면 항공기의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사는 이를 엄격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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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집합계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필요한 정보를 필요할 때 지시하게 할 수 있다.
  2. 한 개의 정보를 여러개의 화면에 나타낼 수 있다.
  3. 다양한 정보를 도면을 이용하여 표시할 수 있다.
  4. 항공기 상태를 그림, 숫자로 표시할 수 있다.
(정답률: 57%)
  • 한 개의 정보를 여러개의 화면에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은, 하나의 화면에 모든 정보를 표시할 수 없을 때 여러 개의 화면을 사용하여 정보를 나누어 표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정보의 전달과 이해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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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부르동관(bourdon tube)을 사용하는 온도계는 어느 것인가?

  1. 바이메탈식 온도계
  2. 증기압식 온도계
  3. 열전쌍식 온도계
  4. 전기저항식 온도계
(정답률: 57%)
  • 부르동관은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증기압식 온도계는 부르동관을 사용하여 증기의 압력을 측정하여 온도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증기압식 온도계가 부르동관을 사용하는 온도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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