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31)

항공산업기사
(2003-08-3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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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비행기의 안정과 조종, 그리고 운동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기준이 되는 좌표축은 비행기의 어느 것을 원점으로 하는가?

  1. 공기력 중심
  2. 공기 역학적 중심
  3. 무게 중심
  4. 기하학적 중심
(정답률: 74%)
  • 비행기의 안정과 조종, 그리고 운동의 문제를 다룰 때, 기준이 되는 좌표축은 비행기의 무게 중심을 원점으로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운동을 설명하는 데 가장 적합한 좌표축이기 때문입니다. 비행기의 무게 중심은 비행기의 전체 무게를 균등하게 분산시킨 지점으로,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운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서는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하는 좌표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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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펠러의 수(B)와 반지름(R) 및 평균공력시위(c)가 주어질 때, 프로펠러의 디스크 면적에 대한 전체 깃 면적의 비인 고형비(σ)는 다음 중에 어떻게 정의 되는가?

  1. σ= c / 2πRB
  2. σ= Bc / 2πR
  3. σ= c / πRB
  4. σ= Bc / πR
(정답률: 27%)
  • 프로펠러의 디스크 면적은 πR^2이고, 전체 깃 면적은 2πRB이다. 이때, 고형비는 디스크 면적에 대한 전체 깃 면적의 비율이므로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σ = 디스크 면적 / 전체 깃 면적
    = πR^2 / 2πRB
    = c / 2πR (여기서 c = Bc / B)

    따라서, 정답은 "σ= c / 2πR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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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의 항력을 표시하는 것 중에 등가유해면적(f)이라 하는 것은?

  1. 항력계수가 1.28 이 되는 평판이다.
  2. 항력계수가 1 이 되는 가상 평판의 면적이다.
  3. 항력계수가 0 이 되는 평판의 면적이다.
  4. 항력계수가 1.5 가 되는 가상 평판의 면적이다.
(정답률: 65%)
  • 등가유해면적(f)은 항력계수(Cd)가 1이 되는 가상 평판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항력계수는 비행기의 형태와 공기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고려하여 계산되는 값으로, 항력계수가 1이 되는 가상 평판의 면적은 비행기의 항력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등가유해면적(f)은 비행기의 항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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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펠러의 장착방식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으로 프로펠러가 기관의 앞쪽에 부착되는 방식은?

  1. 견인식
  2. 추진식
  3. 이중 반전식
  4. 탠덤식
(정답률: 66%)
  • 프로펠러가 기관의 앞쪽에 부착되는 방식은 "견인식"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프로펠러가 기관의 동력을 받아 앞으로 당겨져서 움직이는 방식으로, 가장 간단하고 일반적인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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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과 같은 활공기의 양.항력 곡선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최장거리 활공비행은 A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면 좋다.
  2. 최장거리 활공비행은 C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면 좋다.
  3. 수평 활공비행은 D점 받음각으로 이루어진다.
  4. 수직 활공비행은 F점 받음각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58%)
  • 그림은 활공기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항력이 증가하여 최대 속도에서는 항력과 추력이 균형을 이루게 되어 등속운동을 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최장거리 활공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높은 속도를 유지해야 하므로, 항력이 적은 A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는 것이 좋다. 이는 항력 곡선에서 최대 속도 지점이 A점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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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지 충격파 전후의 유동 특성이 아닌 것은?

  1. 충격파를 통과하게 되면 흐름은 압축을 받게된다.
  2. 충격파 전의 압력과 밀도는 충격파 후 보다 항상 크다.
  3. 충격파를 통과할 때 속도에너지의 일부가열로 변환된다.
  4. 충격파는 실제적으로 압력의 불연속이라 볼 수 있다.
(정답률: 74%)
  • 정답: "충격파 전의 압력과 밀도는 충격파 후 보다 항상 크다."

    설명: 충격파는 유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의 불연속으로, 충격파 전과 후의 압력과 밀도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충격파 전의 압력과 밀도가 항상 충격파 후보다 크다는 것은 일반적인 규칙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지 충격파 전후의 유동 특성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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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속 프로펠러에서 출력에 알맞은 깃각을 자동적으로 변경시키는 장치는?

  1. 카운터 웨이터
  2. 3길 밸브
  3. 조속기
  4. 원심력
(정답률: 82%)
  • 정속 프로펠러에서 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깃각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를 자동으로 변경시키는 장치가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선박의 속도에 따라 깃각을 조절하여 정확한 출력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속 프로펠러에서는 조속기가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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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력평형 장치 중에서 특히 도움날개에 자주 사용되는 밸런스는?

  1. 앞전 밸런스
  2. 혼 밸런스
  3. 내부 밸런스
  4. 프리즈 밸런스
(정답률: 55%)
  • 프리즈 밸런스는 공력평형 장치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밸런스 중 하나입니다. 이는 도움날개에 사용될 때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프리즈 밸런스는 날개의 전후측에 위치하며, 날개의 압력 차이를 조절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거나 방향을 변경할 때 발생하는 공기 저항을 줄이고,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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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뒤젖힘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25%C(코드길이) 되는 점들을 날개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 각
  2.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도
  3. 기체의 세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
  4.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크거나 작게 한 것
(정답률: 73%)
  • "25%C(코드길이) 되는 점들을 날개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 각"이 올바른 설명인 이유는, 뒤젖힘각은 비행기의 기체가 수직으로 뒤집힌 상태에서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도를 의미하는데, 이때 날개끝에서 날개뿌리까지의 길이가 코드길이의 25%인 지점들을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 각이 뒤젖힘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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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음속에 가장 영향을 크게 주는 요소는 어느것인가?

  1. 습도
  2. 기압
  3. 점성
  4. 온도
(정답률: 84%)
  • 음속은 매질의 밀도와 탄성에 영향을 받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질의 온도입니다. 이는 온도가 매질의 분자 운동에 영향을 주어 매질의 밀도와 탄성을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높을수록 음속은 빨라지고, 낮을수록 느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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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조종장치 중 주기피치조종과 동시 피치조종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서 사용되는 장치는?

  1. 안정 바
  2. 트랜스미션
  3. 평형 탭
  4. 회전경사판
(정답률: 70%)
  • 주기피치조종과 동시 피치조종을 위해서는 회전날개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때 사용되는 장치가 회전경사판이다. 회전경사판은 회전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헬리콥터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주기피치조종과 동시 피치조종을 위해서는 회전경사판이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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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힌지모멘트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힌지모멘트 계수에 비례한다.
  2. 동압에 비례한다.
  3. 조종면의 크기에 비례한다.
  4. 조종면의 폭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3%)
  • "조종면의 폭에 반비례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조종면의 크기에 비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힌지모멘트는 조종면 주위의 공기의 회전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모멘트를 의미합니다. 이 모멘트는 조종면의 크기와는 관련이 없으며, 조종면의 폭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폭이 좁을수록 공기의 회전운동이 더 쉽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종면의 폭이 좁을수록 힌지모멘트는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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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에 단주기 운동이발생되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1.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는다.
  2. 조종간을 고정시킨다.
  3. 조종간을 당긴다.(상승비행)
  4. 조종간을 놓는다.(하강비행)
(정답률: 80%)
  • 비행기에 단주기 운동이 발생하면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이다. 조종간을 고정시키면 단주기 운동이 더욱 심해질 수 있고, 조종간을 당기면 상승비행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조종간을 놓으면 하강비행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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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고도 1500m에서 M = 0.7로 비행하는 항공기가 있다. 고도 12000m에서 같은 속도로 비행할때 Mach 수는? (단, 이때 a = 335m/s :고도 1500m에서 a = 295m/s :고도 12000m 에서)

  1. 약 0.6
  2. 약 0.7
  3. 약 0.8
  4. 약 0.9
(정답률: 63%)
  • Mach 수는 비행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이다. 음속은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므로, 같은 속도로 비행할 때 고도가 높아질수록 Mach 수는 감소한다. 따라서, 고도 1500m에서 M = 0.7일 때 고도가 12000m로 올라가면 Mach 수는 약 0.8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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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날개의 쳐든각을 가지고 있는 비행기가 왼쪽으로 옆미끄럼을 하게 되면?

  1. 왼쪽 날개 및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이 동시에 증가한다.
  2. 왼쪽 날개 및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이 동시에 감소한다.
  3.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한다.
  4.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한다.
(정답률: 69%)
  • 비행기가 왼쪽으로 옆미끄럼을 하면 왼쪽 날개는 상승하고 오른쪽 날개는 하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왼쪽 날개의 공기 압력이 감소하고 오른쪽 날개의 공기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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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속도가 300m/sec인 항공기가 상승각 30°로 상승 비행시 상승율 즉, 수직방향의 속도는?

  1. 100m/sec
  2. 150m/sec
  3. 150√3m/ sec
  4. 200m/sec
(정답률: 55%)
  • 상승각이 30°이므로 비행기의 수직방향 속도는 비행기의 속력에 사인 30°을 곱한 값이다. 따라서 수직방향 속도는 300m/sec x sin 30° = 150m/sec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0m/se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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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어떤 활공기가 1km 상공을 활공각 30°로 활공하고 있다.이 활공기의 대기속도가 100km/h일때 침하속도는?

  1. 5 km
  2. 20 km
  3. 25 km
  4. 50 km
(정답률: 50%)
  • 침하속도는 활공기가 수직으로 내려오는 속도를 말한다. 이 문제에서는 활공각이 30°이므로, 수평 방향으로는 대기속도와 같은 100km/h의 속도로 직진하면서, 수직 방향으로는 sin(30°) = 0.5배 만큼의 속도로 내려온다. 따라서 침하속도는 100km/h x 0.5 = 50km/h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50 k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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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레이놀즈수는 유동현상에 있어서 관성력과 마찰력이 어떤 비로 작용하는가를 나타내는 무차원량이다. 다음식에서 옳은 것은? (단, c : 날개의 시위길이, ν: 동점성계수, V : 공기속도, ρ: 공기밀도, μ: 절대점성계수)

(정답률: 69%)
  • 레이놀즈수는 관성력과 마찰력의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무차원량이다. 따라서 레이놀즈수가 작을수록 마찰력이 관성력에 비해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유동체의 정지 상태나 느린 속도에서의 유동에서 적용된다. 따라서 ""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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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평비행할 때 실속속도가 80km/h인 비행기가 60° 경사선회할 때 실속속도가[km/h]는 약 얼마인가?

  1. 90
  2. 109
  3. 113
  4. 120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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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은 회전하면 회전면을 밑면으로 하는 원추의 모양을 만들게 된다. 이때 이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각을 무슨 각이라 하는가?

  1. 받음각
  2. 코닝각
  3. 피치각
  4. 플래핑각
(정답률: 88%)
  •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각을 코닝각이라고 한다. 이는 헬리콥터의 회전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방향과 회전축의 방향이 일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각도로, 이 각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만 헬리콥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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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2포지션 프로펠러의 깃각을 증가시키는 힘은?

  1. 엔진오일 압력
  2. 스피링
  3. 원심력
  4. 거버너 오일압력
(정답률: 63%)
  • 프로펠러의 깃각을 증가시키는 힘은 원심력입니다. 프로펠러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원심력은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끝부분이 더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블레이드의 각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프로펠러의 효율이 향상되고 선박의 속도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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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프로펄러중 저피치와 고피치 사이에서 피치각을 취하며 항상 일정한 회전속도로 유지하여 가장 좋은 프로펠러 효율을 갖게 하는 것은?

  1. 고정 피치 프로펠러
  2. 조종 피치 프로펠러
  3. 정속 프로펠러
  4. 가변 피치 프로펠러
(정답률: 69%)
  • 정속 프로펠러는 항상 일정한 회전속도로 유지되며, 피치각을 취하여 가장 좋은 프로펠러 효율을 갖게 됩니다. 이는 비행기의 속도가 변해도 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일정하기 때문에 항상 최적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속 프로펠러가 가장 효율적인 프로펠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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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기어식 오일펌프의 사이드 클리어런스가 클 경우 어떻게 되는가?

  1. 과도한 오일 소모가 나타난다.
  2. 과다한 오일 압력이 생긴다.
  3. 낮은 오일 압력으로 된다.
  4. 오일펌프의 진동에 의한 고장이 나타난다
(정답률: 46%)
  • 기어식 오일펌프의 사이드 클리어런스가 클 경우, 오일이 펌핑되는 과정에서 오일이 흘러나가는 공간이 많아지므로 오일 압력이 낮아진다. 따라서 정답은 "낮은 오일 압력으로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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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왕복기관의 연료계통에서 증기폐색대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캬브레터에서 연료의 증발을 말한다.
  2. 연료계통에 수증기가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3. 연료 펌프의 고착을 말한다.
  4. 연료가 캬브레터에 달하기전에 증발하고 연료공급이 멈추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59%)
  • 왕복기관의 연료계통에서 증기폐색대는 연료가 캬브레터에 달하기전에 증발하고 연료공급이 멈추는 것을 말한다. 이는 연료가 충분한 압력을 받지 못해 증발하여 연료공급이 중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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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윤활유 시스템에서 고온탱크형(Hot Tank System)이란?

  1. 고온의 스카벤즈 오일이 냉각되어서 직접 탱크로 들어가는 방식
  2. 고온의 스카벤즈 오일이 냉각되지 않고 직접 탱크로 들어가는 방식
  3. 오일 냉각기가 Scavange System에 있어 오일이 연료 가열기에 의한 가열방식
  4. 오일 냉각기가 Scavange System에 있어 오일탱크의 오일이 가열기에 의한 가열방식
(정답률: 70%)
  • 고온의 스카벤즈 오일이 냉각되지 않고 직접 탱크로 들어가는 방식은 고온탱크형(Hot Tank System)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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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트기관의 터빈 반동도가 0[%]일 때의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단당압력 상승이 모두 터빈에서 일어난다
  2. 단당압력 상승이 모두 정익(터빈 노즐)에서 일어난다.
  3. 단당압력 강하가 모두 터빈에서일어난다.
  4. 단당압력 강하가 모두 정익에서 일어난다
(정답률: 36%)
  • "단당압력 강하가 모두 정익에서 일어난다"는 제트기관에서 고속 유동체가 정익(터빈 노즐)을 통해 나가면서 압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터빈에 역작용하는 힘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터빈 반동도가 0[%]일 때는 터빈에 역작용하는 힘이 없으므로, 정익에서만 압력 강하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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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브레이턴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을 가장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단, ηth : 열효율, r : 압력비, k : 비열비)

(정답률: 37%)
  • 브레이턴 사이클에서는 열효율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ηth = 1 - (1/r^(k-1))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이유는 압력비 r이 증가할수록 분모가 커지기 때문에 열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비열비 k가 증가할수록 분모가 작아지기 때문에 열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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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브레이드 내부에 작은 공기 통로를 설치하여 브레이드 앞전을 향하여 공기를 충돌시켜 냉각하는 방법은?

  1. Transpiration
  2. Convection Cooling
  3. Impingement Cooling
  4. Film Cooling
(정답률: 58%)
  • 브레이드 내부에 작은 공기 통로를 설치하여 브레이드 앞전을 향하여 공기를 충돌시켜 냉각하는 방법은 Impingement Cooling이다. 이는 공기가 브레이드 표면에 직접 충돌하여 열을 흡수하고, 빠르게 냉각되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에 비해 높은 냉각 효율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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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복식 연료 노즐에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리버스 인젝션을 한다.
  2. 연료에 회전 에너지를 주면서 분사하는 것이다.
  3. 공기 흐름량과 압력에 따라 분사각을 변화시킨다.
  4. 낮은 흐름량일 때와 높은 흐름량일 때의 2단계의 분사를 한다.
(정답률: 57%)
  • 복식 연료 노즐은 낮은 흐름량일 때와 높은 흐름량일 때의 2단계의 분사를 하는 이유는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낮은 흐름량일 때는 연료를 미세하게 분사하여 연소를 안정화시키고, 높은 흐름량일 때는 연료를 더욱 강하게 분사하여 연소를 촉진시킵니다. 이렇게 분사 각도와 분사량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 상태를 유지하면서 효율적인 연소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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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터빈 엔진에서 오염된 압축기 브레이드는 특히 무엇을 초래하는가?

  1. Low R.P.M
  2. High R.P.M
  3. Low E.G.T
  4. High E.G.T
(정답률: 66%)
  • 오염된 압축기 브레이드는 공기의 유동성을 감소시켜 압축기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이로 인해 엔진 내부의 열이 증가하여 엔진의 온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High E.G.T (높은 배기 가스 온도)를 초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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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일반적으로 터보 제트기관의 제어방식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기관 R.P.M 제어방식과 토오크 제어방식이 있다.
  2. 기관 R.P.M 제어방식과 기관 E.P.R 제어 방식이 있다.
  3. 기관 E.P.R 제어방식과 토오크 제어방식이 있다.
  4. 기관 E.P.R 제어방식과 드로틀 제어방식이 있다.
(정답률: 65%)
  • 일반적으로 터보 제트기관의 제어방식은 기관 R.P.M 제어방식과 기관 E.P.R 제어 방식이 있다. 기관 R.P.M 제어방식은 회전수를 조절하여 추력을 조절하는 방식이고, 기관 E.P.R 제어방식은 추력을 직접 측정하여 조절하는 방식이다. 이 두 가지 방식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운용 환경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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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기관의 기화기에 고도와 온도변화에 따른 장비를 갖추지 않은 경우 혼합비는 어떻게 되겠는가?

  1. 고도나 온도가 증가하면 희박해 진다.
  2. 고도나 온도가 증가하면 농후해 진다.
  3. 고도가 증가하면 농후해지고, 온도가 증가하면 희박해진다.
  4. 고도가 증가하면 희박해 지고, 온도가 증가하면 농후해진다.
(정답률: 47%)
  • 왕복기관의 기화기에 고도나 온도변화에 따른 장비가 없으면 대기압이 변화하면서 연소가 일어나는데, 이 때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고도나 온도가 증가하면 연소에 필요한 산소가 부족해져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농후해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고도나 온도가 증가하면 농후해 진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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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피스톤의 지름이 10cm인 피스톤에 60kg/cm2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얼마인가?

  1. 47.1 ton
  2. 471 ton
  3. 41.5 ton
  4. 4.71 ton
(정답률: 49%)
  • 힘 = 압력 × 면적
    면적 = (지름/2)^2 × π = (10/2)^2 × 3.14 = 78.5cm^2
    힘 = 60kg/cm^2 × 78.5cm^2 = 4710kg = 4.71 ton
    따라서 정답은 "4.71 to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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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열효율 25%, 유효마력이 50마력(ps)인 내연기관의 총 발열량은 약 몇 kcal/h 인가? (단, 1마력은 75kg.m.sec, 열당량 A는 1/427kcal.m 이다.)

  1. 8.75
  2. 35
  3. 31,500
  4. 126,000
(정답률: 48%)
  • 유효마력이 50마력이므로, 실제 유용한 일을 하는 마력은 50마력이다. 이에 대한 열효율이 25%이므로, 총 발열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유효마력 = 총 발열량 × 열효율
    50(ps) = 총 발열량 × 0.25
    총 발열량 = 50(ps) ÷ 0.25 = 200(ps)

    1마력은 75kg.m.sec이므로, 200(ps)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200(ps) = 200 × 75kg.m.sec = 15,000kg.m.sec

    열당량 A는 1/427kcal.m이므로, 15,000kg.m.sec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5,000kg.m.sec = 15,000 × 1/427kcal.m = 35.16kcal/h

    따라서, 총 발열량은 약 126,000kcal/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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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은 Pv = RT이다. 이것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P : 기체의 절대압력(kg/m2)
  2. v : 비체적(m3/kg)
  3. R : 기체상수(kg.m/kg.k)
  4. T : 절대온도(R)
(정답률: 51%)
  •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 Pv = RT에서 T는 절대온도(R)를 나타낸다. 이는 기체의 온도를 절대온도 척도로 나타내기 때문에 음수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보장한다. 따라서 T는 절대온도(R)로 표기되며, 다른 온도 척도인 섭씨나 화씨와는 달리 0도일 때 절대온도는 0이 아니라 절대적인 0점인 0K(Kelvin)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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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 엔진을 장착시키는 동안 마그네토 접지선을 접지시켜 놓는 가장 큰 이유는?

  1. 엔진 시동시 백화이어를 방지하기 위하여
  2. 엔진장착 동중 프로펠러를 돌리면엔진이 시동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3. 엔진을 마운트에 완전히 장착시킨 후 마그네토 접지선을 점검치 않기 위하여
  4. 점화 스위치가 잘못 놓일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정답률: 78%)
  • 왕복기관 엔진을 장착시키는 동안 마그네토 접지선을 접지시켜 놓는 가장 큰 이유는 "엔진장착 동중 프로펠러를 돌리면 엔진이 시동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입니다. 이는 엔진이 장착되기 전에 접지선을 접지시켜 놓으면 엔진 시동 시 프로펠러가 돌아가지 않아 백화이어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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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을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줌으로써 시동을 쉽게하는 장치는?

  1. 프라이머
  2. 기화기
  3. 과급기
  4. 주연료 펌프
(정답률: 73%)
  • 프라이머는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연료를 직접 분사시켜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시동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기화기는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농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으로 실린더에 공급해주는 장치입니다. 주연료 펌프는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프라이머가 시동을 쉽게하는 역할을 하므로 정답은 프라이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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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엔탈피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열역학 제 2법칙으로 설명된다.
  2. 이상기체만 갖는 성질이다.
  3. 모든 물질의 성질이다.
  4. 내부에너지와 유동일의 합이다.
(정답률: 72%)
  • 엔탈피는 내부에너지와 유동일의 합이다. 내부에너지는 분자의 운동, 진동, 회전 등으로 인한 에너지이며, 유동일은 물질이 일을 할 때나 열을 전달할 때 발생하는 일종의 열역학적인 일이다. 따라서 엔탈피는 물질의 전체적인 열적 성질을 나타내는 값으로, 열역학 제 1법칙과 제 2법칙으로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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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터보 팬 엔진에서 운항 중 새(bird)와 충격되어 엔진에 손상이 예상될 때 가장 적당한 검사방법은?

  1. 트랜드 모니터링 검사
  2. 시각 검사
  3. 보어스코프 검사
  4. 초음파 검사
(정답률: 73%)
  • 새와 충돌한 후 엔진에 손상이 예상될 때 가장 적당한 검사방법은 보어스코프 검사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를 직접 살펴보기 위한 검사 방법으로, 보어스코프를 사용하여 엔진 내부를 살펴보고 손상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각 검사나 트랜드 모니터링 검사보다 더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은 검사 방법입니다. 초음파 검사는 엔진 외부에서 소리를 측정하여 손상을 감지하는 방법으로, 보어스코프 검사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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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기관의 흡입 및 배기밸브가 실제로 열리고 닫히는 시기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흡입밸브 : 열림/상사점, 닫힘/하사점
    배기밸브 : 열림/하사점, 닫힘/상사점
  2. 흡입밸브 : 열림/상사점전,닫힘/하사점전
    배기밸브 : 열림/하사점후,닫힘/상사점후
  3. 흡입밸브 : 열림/상사점전,닫힘/하사점전
    배기밸브 : 열림/하사점전,닫힘/상사점후
  4. 흡입밸브 : 열림/상사점전,닫힘/하사점후
    배기밸브 : 열림/하사점전,닫힘/상사점후
(정답률: 70%)
  • 흡입밸브는 상사점에서 열리고 하사점 후에 닫히며, 배기밸브는 하사점에서 열리고 상사점 후에 닫힙니다. 이는 엔진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엔진은 피스톤이 상하운동을 하면서 공기와 연료를 흡입하고, 연소 후 배기를 배출합니다. 따라서 흡입밸브는 피스톤이 하강하여 공기와 연료를 흡입할 때 열리고, 배기밸브는 피스톤이 상승하여 배기를 배출할 때 열립니다. 이에 따라 흡입밸브는 상사점에서 열리고 하사점 후에 닫히며, 배기밸브는 하사점에서 열리고 상사점 후에 닫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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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비틀림 모멘트에 대한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단응력 * 극단면계수
  2. 전단응력 * 횡탄성계수
  3. 전단변형도 * 단면오차모멘트
  4. 굽힘응력 * 단면계수
(정답률: 60%)
  • 비틀림 모멘트는 단면 내에서 발생하는 전단응력과 단면의 형상에 따라 달라지는 극단면계수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단응력 * 극단면계수"가 가장 올바른 식입니다. 전단응력은 단면 내에서의 전단력을 단면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되며, 극단면계수는 단면의 형상에 따라 달라지는 상수입니다. 이를 곱하면 비틀림 모멘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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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페일 세이프 구조의 백업구조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많은 부재로 되어 있고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고르게 되도록 되어 있는 구조
  2. 하나의 큰부재를 사용하는 대신 2개 이상의 작은 부재를 결합하여 1개의 부재와 같은 또는 그 이상의 강도를 지닌 구조
  3.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 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한다.
  4. 단단한 보강재를 대어 해당량 이상의 하중을 이 보강재가 분담하는 구조
(정답률: 82%)
  • 페일 세이프 구조의 백업구조는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 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 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한다."입니다. 이는 좌측 부재가 파괴되면 우측 부재가 대신하여 하중을 분담하게 되는 구조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백업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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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정한 단면을 갖는 보에서 분포하중 q와 처짐 y와의 관계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E 는 탄성계수이고, I 는 관성모멘트이다.)

(정답률: 29%)
  • 일정한 단면을 갖는 보에서 분포하중 q와 처짐 y와의 관계식은 다음과 같다.

    y = (qL^4)/(8EI)

    여기서 L은 보의 길이이다.

    위 식에서 분모의 EI는 보의 강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EI가 클수록 보의 강성이 높아져 처짐이 작아진다. 따라서 EI가 큰 것이 바람직하다.

    보기 중에서 EI 값이 가장 큰 것은 "" 이다. 이유는 I 값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 I 값은 보의 단면이 갖는 관성모멘트로, 단면이 더 넓고 중심축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I 값이 커진다. 따라서 단면이 크고 중심축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이 EI 값이 가장 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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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AN 501 B - 416 - 7의 B는 스크류의 무엇을 식별하는가?

  1. 2017 - T 알미늄 합금이다.
  2. 황동이다.
  3. 부식 저항 강이다.
  4. 머리에 구멍이 있다.
(정답률: 69%)
  • AN 501 B - 416 - 7의 B는 스크류의 재질을 식별하는데, 이 경우에는 황동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정답은 "황동이다."이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스크류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지만, B는 재질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황동이 맞는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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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이상적인 트러스 구조의 부재는 어느 하중을 받는가?

  1. 인장 또는 압축
  2. 굽힘
  3. 전단
  4. 인장 도는 굽힘
(정답률: 53%)
  • 이상적인 트러스 구조의 부재는 인장 또는 압축 하중을 받습니다. 이는 트러스 구조의 특성상 부재가 길쭉하고 직선적인 형태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재에 인장 또는 압축 하중이 가해지면 효율적으로 하중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굽힘이나 전단과 같은 하중은 부재의 형태에 따라 효율적으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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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키놀이 조종계통에서 승강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보통 수평 안정판의 뒷전에 장착되어 있다.
  2. 수직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회전하는 운동에 사용
  3. 보통 승강키의 조종은 페달에 의존한다.
  4. 세로축을 중심으로 하는 항공기 운동에 사용
(정답률: 72%)
  • 승강키는 수직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회전하는 운동에 사용되며, 보통 수평 안정판의 뒷전에 장착되어 있다. 이는 항공기의 상승과 내림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통 수평 안정판의 뒷전에 장착되어 있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승강키의 조종은 보통 페달에 의존하지 않으며, 세로축을 중심으로 하는 항공기 운동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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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크리닝 아웃이 아닌 것은?

  1. 트리밍
  2. 커팅
  3. 화일링
  4. 크린업
(정답률: 66%)
  • 크리닝 아웃은 작업 공간에서 불필요한 물건이나 쓰레기를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크린업"은 일반적으로 작업 공간을 청소하고 정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린업은 크리닝 아웃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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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한쪽의 길이를 짧게하기 위해 주름지게하는 판금가공 방법은?

  1. 수축가공
  2. 신장가공
  3. 범핑
  4. 크림핑
(정답률: 71%)
  • 크림핑은 판금을 주름지게하여 한쪽의 길이를 짧게 만드는 방법이다. 이는 판금을 접을 때 사용되며, 판금의 두께와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필요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크림핑"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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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종간을 후방 좌측으로 움직이면 우측 보조익과 승강타는 어떻게 움직이나?

  1. 보조날개는 아래로 승강타는 위로
  2. 보조날개는 아래로 승강타도 아래로
  3. 보조날개는 위로 승강타도 위로
  4. 보조날개는 위로 승강타는 아래로
(정답률: 58%)
  • 조종간을 후방 좌측으로 움직이면 비행기의 좌측 날개가 올라가고 우측 날개가 내려가게 됩니다. 이 때, 보조익은 좌측 날개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좌측으로 움직이게 되어 아래로 내려가게 됩니다. 승강타는 우측 날개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우측으로 움직이게 되어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보조날개는 아래로 승강타는 위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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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동체 구조에서 반 모노코크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구조재가 삼각형을 이루는 기체의 뼈대가 하중을 담당하고 표피는 항공 역학적인 요구를 만족하는 기하학적 형태만을 유지하는 구조이다.
  2. 골격과 외피가 공히 하중을 담당하는 구조로서 외피는 주로 전단응력을 담당하고 골격은 인장,압축,굽힘등 모든 하중을 담당하는 구조이다.
  3. 하중의 대부분을 표피가 담당하며, 내부에 보강재가 없이 금속의 각 껍질로 구성된 구조이다.
  4. 동체 내부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세로대 및 세로지를 이용한 구조이다.
(정답률: 68%)
  • 반 모노코크 구조에서는 골격과 외피가 공히 하중을 담당하는 구조로서, 외피는 주로 전단응력을 담당하고 골격은 인장, 압축, 굽힘 등 모든 하중을 담당하는 구조입니다. 이는 구조재가 삼각형을 이루는 기체의 뼈대가 하중을 담당하고 표피는 항공 역학적인 요구를 만족하는 기하학적 형태만을 유지하는 구조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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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V-n 선도에서의 n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단, L:양력,D:항력,T:추력,W:무게)

  1. L/W
  2. W/L
  3. T/D
  4. D/T
(정답률: 67%)
  • V-n 선도에서의 n은 선체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n 값이 클수록 안정성이 높아진다. 이 때, 선체의 안정성은 선체의 중심과 수직인 선(중력선)과 선체의 부피 중심과 수직인 선(부피중심선)이 만나는 지점인 기준점(KG)의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KG를 낮추거나, 중력선을 높이거나, 부피중심선을 낮추는 방법이 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KG를 낮추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L(양력)을 늘리거나 W(무게)를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V-n 선도에서의 n을 바르게 나타내기 위해서는 "L/W"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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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정한 응력이 가해질 때 시간에 따라 계속 변형율이 증가한다. 이와 같이 시간에 따라서 변형도가 달라지는 현상은?

  1. 천이점
  2. 피로
  3. 크리프
  4. 탄성
(정답률: 78%)
  • 크리프는 일정한 응력이 가해질 때 시간에 따라 계속 변형율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고분자 물질이나 금속 등에서 관찰되며, 시간에 따라 분자 구조가 변화하거나 결함이 발생하여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크리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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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티타늄합금의 성질을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티타늄은 고온에서 산소,질소,수소등과 친화력이 매우 크고 또한 이러한 가스를 흡수하면 매우 약해진다.
  2. 티타늄합금은 열전도 계수가 크다.
  3. 티타늄합금에는 Cu가 합금원소로써 몇%씩 포함하고 있어 취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4. 티타늄 합금은 불순물이 들어가면 가공후 자연경화를 일으켜 강도를 좋게한다.
(정답률: 53%)
  • 티타늄은 고온에서 산소, 질소, 수소 등과 친화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가스를 흡수하면 매우 약해진다. 이는 티타늄 합금의 내식성과 내구성을 강화하기 위해 합금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중요한 성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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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두께가 3mm인 알루미늄판과 두께가 2mm인 알루미늄판을 리벳으로 접하고자 한다. 리벳은 얼마로 하면 되는가?

  1. 15mm
  2. 9mm
  3. 6mm
  4. 5mm
(정답률: 73%)
  • 리벳으로 접힌 부분의 두께는 두 알루미늄판의 두께를 합한 것과 같다. 따라서 3mm + 2mm = 5mm가 된다. 그러나 리벳이 들어가는 곳은 알루미늄판의 중간이므로, 각각의 알루미늄판에서 1mm씩 빼줘야 한다. 그러면 5mm - 1mm - 1mm = 3m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9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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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알루미나 섬유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내열성이 뛰어나 공기중에서 1300°c로 가열해도 취성을 갖지 않는다.
  2. 표면처리를 하지 않아도 FRP나 FRM으로 할 수 있다.
  3. 전기,광학적 특징은 은백색으로 전기의 도체이다.
  4. 금속과가 수지와의 친화력이 좋다.
(정답률: 66%)
  • 알루미나 섬유의 특징 중에서 틀린 것은 "전기, 광학적 특징은 은백색으로 전기의 도체이다." 입니다. 알루미나 섬유는 전기의 도체가 아니며, 전기 절연체로 사용됩니다. 또한 광학적 특징은 투명하거나 투명한 색상을 가지며, 반사율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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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알크래드 알루미늄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알루미늄 합금판에 모재 두께의 한쪽면의 3~5%로 순 알루미늄으로 피막한 것이다.
  2.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알루미늄 합금판에 모재 두께의 한쪽면의 3~5%로 순 마그네슘으로 도금한 것이다.
  3. 모재 두께의 한쪽면의 0~3%로 순 티타늄으로 피막한 것이다.
  4. 모재 두께의 한쪽면의 5~7%로 순 마그네슘으로 피막한 것이다.
(정답률: 79%)
  • 알크래드 알루미늄은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알루미늄 합금판의 한쪽면에 모재 두께의 3~5%로 순 알루미늄으로 피막한 것입니다. 이는 순 알루미늄이 부식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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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의 판재 굽힘에서 판재 전체의 길이는 약 얼마인가?

  1. 7.0인치
  2. 6.8인치
  3. 6.6인치
  4. 6.0인치
(정답률: 67%)
  • 그림에서 보이는 굽힘 부분은 0.2인치이므로, 전체 길이에서 0.2인치를 빼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8인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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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와셔의 부품번호가 AN 960 J D 716 L 로 표기 되었다. L이 뜻하는 내용은?

  1. 재질
  2. 두께
  3. 표면처리
  4. 형식
(정답률: 34%)
  • L은 와셔의 두께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AN 960 J D 716 L에서 L은 0.032인치의 두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L은 와셔의 두께를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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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턴록 중에서 에어록 패스너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스터드
  2. 스터드리셉터클
  3. 크로스핀
  4. 그로메트
(정답률: 50%)
  • 에어록 패스너는 신발의 밑창과 상단부분을 연결하는 부분으로, 스터드, 스터드리셉터클, 크로스핀이 그 구성요소에 해당한다. 그러나 그로메트는 에어록 패스너와는 관련이 없는 부분으로, 따라서 정답은 그로메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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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착륙장치는 장착위치에 따라 앞바퀴형과 뒷바퀴형이 있다. 다음 중 앞바퀴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동체 후방이 들려있기 때문에 착륙성능이 좋다.
  2. 중심이 주바퀴의 앞에 있어 지상전복의 위험이 적다.
  3. 제트기는 배기때문에 앞바퀴형이어야 한다.
  4. 이륙할 때 저항이 크므로 연료 소모가 적다.
(정답률: 69%)
  • 앞바퀴형은 착륙 시에 동체 후방이 들려있기 때문에 착륙성능이 좋고, 중심이 주바퀴의 앞에 있어 지상전복의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제트기는 배기 때문에 앞바퀴형이어야 한다는 이유도 있지만, 이륙할 때 저항이 크므로 연료 소모가 적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륙할 때 저항이 크므로 연료 소모가 적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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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단거리 전파 고도계(LRRA)로 구할 수 잇는 고도는?

  1. 진고도
  2. 절대고도
  3. 기압고도
  4. 마찰고도
(정답률: 47%)
  • 단거리 전파 고도계(LRRA)는 대기 중의 전파 속도를 측정하여 고도를 계산하는데, 이 때 계산되는 고도는 절대고도입니다. 이는 대기의 밀도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고도계에서 측정되는 고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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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화재탐지계통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감지기의 kink,dent등은 허용범위 이내라도 수정하는 것이 비람직하다.
  2. 감지기의 Connection을 분리했을때는 반드시 Cooper Crush Gasket을 교환해야 한다.
  3. 감지기의 절연저항 Check은 Multi-Meter면 충분하다.
  4. Ionization Smoke Detector 는 수리를 위해서 Line에서 분해할 수 있다.
(정답률: 70%)
  • 감지기의 Connection을 분리할 때는 Cooper Crush Gasket을 교환해야 하는 이유는 감지기와 연결된 파이프나 케이블이 누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Cooper Crush Gasket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를 교환하지 않으면 화재탐지계통의 정확성과 안전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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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대형 항공기의 공기조화 계통에서 가열 계통에는 연소가열기를 장치하여 사용한다. 온도가 규정값 이상에 도달하게 되면 연소가열에 공급되는 연료를 자동차단 시킬 수 있는 밸브 장치는?

  1. 솔레노이드밸브
  2. 조정유닛밸브
  3. 스필밸브
  4. 버터플라이식밸브
(정답률: 71%)
  • 솔레노이드밸브는 전기적인 신호에 의해 작동하는 밸브로, 공기조화 계통에서 온도가 규정값 이상에 도달하면 연료 공급을 자동차단하기 위해 전기적인 신호를 보내어 밸브를 닫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가열 계통에서는 솔레노이드밸브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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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공,유압 계통도에서 다운 스트림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배출방향쪽
  2.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유입구쪽
  3. 밸브의 내부흐름
  4.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하부흐름
(정답률: 56%)
  •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배출방향쪽"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유압 계통에서 배출방향은 일반적으로 압력이 높은 쪽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기준으로 다운 스트림을 설명하는 것이 가장 명확하고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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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계기 착륙장치의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1. 로칼라이저 수신장치
  2. 글라이드 슬롭 수신장치
  3. 마커 수신장치
  4. 기상 레이더
(정답률: 89%)
  • 계기 착륙장치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로, 로칼라이저 수신장치, 글라이드 슬롭 수신장치, 마커 수신장치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기상 레이더는 비행기 주변의 기상 상황을 감지하고 예측하는 장치로, 계기 착륙장치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상 레이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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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하여 주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속구동장치
  2. 변속구동장치
  3. 출력구동장치
  4. 주파수구동장치
(정답률: 73%)
  • 정속구동장치는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되어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발전기가 일정한 주파수를 발생시키도록 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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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법장비 중에서 지상의 무선국이 없어도 되는 것은?

  1. ADF
  2. VOR
  3. LORAN
  4. INS
(정답률: 59%)
  • INS는 Inertial Navigation System의 약자로,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비행기의 위치와 속도를 계산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지상의 무선국이 필요하지 않으며, 비행기 자체에서 위치와 속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ADF, VOR, LORAN은 모두 지상의 무선국을 이용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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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air cycle cooling system에서 terbine의 주역활은?

  1. compressor에서 압축된 공기가 turbine에서 팽창압력과 온도가 낮아지게 한다.
  2. turbine에서 공기를 고압,고온으로 만들어 compressor에 보낸다.
  3. colling fan을 동작시킨다.
  4. heat exchanger용 냉각공기를 끌어들이는 fan 을 동작시킨다.
(정답률: 55%)
  • air cycle cooling system에서 turbine은 compressor에서 압축된 공기를 받아서 팽창압력과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cycle 내에서 열을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turbine은 air cycle cooling system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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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속도계의 색표식 중에서 POWER-OFF,FLAP-UP, STALL SPEED는 어디에 표시되어 있는가?

  1. 적색방사선
  2. 녹색호선
  3. 황색호선
  4. 백색호선
(정답률: 68%)
  • 속도계의 색표식 중 POWER-OFF, FLAP-UP, STALL SPEED는 백색호선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는 백색이 비행기의 안전한 속도 범위를 나타내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적색방사선은 최대 속도를 나타내며, 녹색호선은 이륙 속도를 나타냅니다. 황색호선은 경고선으로 사용되며, 비행기의 안전한 속도 범위를 벗어나면 경고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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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항공기의 수직방향 속도를 분담 FEET로 지시하는 계기는 어느 것인가?

  1. VSI
  2. LRRA
  3. DME
  4. HSI
(정답률: 72%)
  • VSI는 Vertical Speed Indicator의 약자로, 항공기의 수직방향 속도를 FEET 단위로 표시하는 계기이다. 따라서 VSI가 정답이다. LRRA는 Low Range Radio Altimeter,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HSI는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들은 항공기의 다른 정보를 나타내는 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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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원 전압 115/200 V에 10μF의 콘덴서, 250mH의 코일이 직렬로 접속되어 있을 때 이 회로의 공진 주파수를 구하면?

  1. 0.04Hz
  2. 25.0Hz
  3. 100.7Hz
  4. 2500.0Hz
(정답률: 53%)
  • 공식 f = 1/(2π√(LC))를 이용하여 공진 주파수를 구할 수 있다. 여기서 L은 코일의 인덕턴스, C는 콘덴서의 캐패시턴스이다.

    L = 250mH = 0.25H
    C = 10μF = 10 × 10^-6 F

    따라서, f = 1/(2π√(0.25 × 10^-3 × 10 × 10^-6)) = 100.7Hz

    정답은 "100.7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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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은 회로망에서 전류계와 전압계로서 각 단의 전류 전압을 측정하려 한다. 연결이 바르게 된 것은?

  1. Ⓐ와 Ⓑ는 전압계 Ⓒ는 전류계
  2. Ⓐ와 Ⓑ는 전류계 Ⓒ는 전압계
  3. Ⓐ는 전류계, Ⓑ와Ⓒ는 전압계
  4. Ⓐ와 Ⓒ는 전류계 Ⓑ는 전압계
(정답률: 57%)
  • 정답은 "Ⓐ와 Ⓑ는 전압계 Ⓒ는 전류계"이다.

    전압계는 전기회로에서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전류계는 전기회로에서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그림에서 Ⓐ와 Ⓑ는 각각 전압계로 연결되어 있고, 전압계는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각 단의 전압을 측정할 수 있다.

    반면에 Ⓒ는 전류계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류계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어 각 단의 전류를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와 Ⓑ는 전압계 Ⓒ는 전류계"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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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광물섬유에 사용되는 seal 은?

  1. 천연고무
  2. 일반고무
  3. 네오프렌 합성고무
  4. 뷰틸합성고무
(정답률: 70%)
  • 광물섬유는 물에 젖어도 끈기가 있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seal 재료로는 내구성이 높은 고무가 필요합니다. 네오프렌 합성고무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물에 젖어도 끈기가 있어 광물섬유에 적합한 seal 재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네오프렌 합성고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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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기 컴퍼스의 동적오차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사분원차
  2. 북선오차
  3. 가속도오차
  4. 와동오차
(정답률: 56%)
  • 사분원차는 자기 컴퍼스의 동적오차 종류 중에 해당되지 않는다. 사분원차는 GPS 수신기의 오차로, 자기 컴퍼스와는 관련이 없다. 북선오차는 지구 자전에 의한 오차, 가속도오차는 자동차나 비행기 등의 운송수단에서 발생하는 가속도에 의한 오차, 와동오차는 자기 컴퍼스가 설치된 위치와 자기장의 방향과의 각도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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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8[kΩ]의 저항에 50[mA]의 전류를 흘리는데 필요한 전압[V]은 얼마인가?

  1. 360
  2. 380
  3. 400
  4. 420
(정답률: 83%)
  • 오옴의 법칙에 따라 V = R x I 이므로, V = 8 x 50 x 10^-3 = 0.4 [V] = 400 [mV] 이다. 따라서 정답은 "4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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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이로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강직성은 자이로 로추터의 질량이 커질수록 강하다.
  2. 강직성은 자이로 로우터의 회전이 빠를수록 강하다.
  3. 섭동성은 가해진 힘의 크기에 반비례하고 로우터의 회전속도에 비례한다.
  4. 자이로를 이용한 계기로는 선회경사계,방향자이로지시계,자이로 수평지시계가 있다.
(정답률: 62%)
  • "강직성은 자이로 로우터의 회전이 빠를수록 강하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섭동성은 가해진 힘의 크기에 반비례하고 로우터의 회전속도에 비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이로스코프는 회전하는 물체의 각운동량 보존 법칙에 따라 작동합니다. 각운동량은 물체의 질량과 회전속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로우터의 회전속도가 높을수록 자이로스코프가 가지는 각운동량도 커지게 됩니다.

    반면에 섭동성은 회전하는 물체가 가해지는 힘에 반응하여 생기는 힘으로, 회전하는 물체의 질량과 회전속도에 반비례합니다. 즉, 로우터의 질량이 클수록 섭동성은 강해지지만, 회전속도가 높을수록 섭동성은 약해집니다.

    따라서, 가해진 힘의 크기가 커질수록 섭동성은 약해지고, 로우터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섭동성은 약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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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전동기에서 시동특성이 가장 좋은 것은?

  1. 직,병렬모터
  2. 분권모터
  3. 션트모터
  4. 직권모터
(정답률: 80%)
  • 직권모터는 회전력이 강하고, 시동 시에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전동기에서 시동특성이 가장 좋은 것이다. 이는 직권모터의 구조적 특성과 자기장의 방향이 회전축과 일치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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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유압계통 에서 블리드를 하는 주 목적은?

  1. 계통에서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2. 계통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3. 계통의 압력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4. 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63%)
  • 유압계통에서 블리드를 하는 주 목적은 "계통에서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입니다. 공기가 계통에 존재하면 유체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압력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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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연축전지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축전지의 충전상태는 전해액의 온도로 측정한다.
  2. 축전지 여러개를 충전할 때 정전류법은 병렬로 연결하여 충전한다.
  3. 축전지 여러개를 충전할 때 정전압법은 병렬로 연결하여 충전한다.
  4. 정전류법으로 충전할 때에는 반드시 시작전에 캡을 닫아 놓아야 한다.
(정답률: 59%)
  • 연축전지는 여러 개의 축전지를 직렬로 연결하여 만든 전지로, 전압이 높고 용량이 크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연축전지를 충전할 때에는 정전류법과 정전압법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 중 정전압법은 병렬로 연결하여 충전하는 방법이다. 이는 각 축전지의 전압이 서로 다를 경우에도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축전지 여러 개를 충전할 때에는 정전압법을 사용하여 병렬로 연결하여 충전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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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고도계의 보정방법중 활주로에서 고도계가 활주로 표고를 가리키도록 하는 보정방법은 무엇인가?

  1. QNE 보정
  2. QNH 보정
  3. QFE 보정
  4. QFH 보정
(정답률: 46%)
  • QNH 보정은 고도계를 활주로 표고를 가리키도록 보정하는 방법이다. 이는 기압계를 사용하여 현재 위치의 기압을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고도계를 보정하는 것이다. QNH는 현재 위치의 기압을 해수면 기압으로 보정한 값이며, 이를 고도계에 입력하여 고도계가 활주로 표고를 가리키도록 보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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