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3-07)

항공산업기사
(2004-03-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항공기가 트림(trim)상태로 비행한다는 것은?

  1. CL=CD인상태
  2. CMcg>0인상태
  3. CMcg=0인상태
  4. CMcg<0인상태
(정답률: 70%)
  • 트림(trim) 상태란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하며, 조종판을 조작하지 않아도 일정한 고도와 속도를 유지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항공기의 중심축 주변에 작용하는 모든 힘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CMcg는 0이 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지구의 대기는 4개의 기류층으로 되어있다.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층부터의 기류층 순서는?

  1. 성층권, 대류권, 중간권, 외기권
  2.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외기권
  3. 대류권, 중간권, 성층권, 외기권
  4. 성층권, 중간권, 대류권, 외기권
(정답률: 88%)
  • 정답은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외기권" 입니다.

    지구의 대기는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외기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류권은 지구 표면에서 약 10km까지의 공기층으로, 대기 중 90% 이상의 공기가 이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층에서는 지구 표면에서 일어나는 대기의 움직임이 크게 영향을 미치며, 대기 중의 먼지나 오염물질도 이곳에서 발생합니다.

    성층권은 대류권 위쪽으로 약 50km까지 이어지는 층으로, 이곳에서는 대기가 매우 희박해지며, 대기 중의 오존층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층에서는 태양 복사에 의해 대기가 가열되어 상승기류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대기 중의 오존층이 형성됩니다.

    중간권은 성층권 위쪽으로 약 80km까지 이어지는 층으로, 이곳에서는 대기가 더욱 희박해지며, 대기 중의 이온층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층에서는 태양 복사에 의해 대기가 가열되어 이온층이 형성되며, 이로 인해 라디오파가 전파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외기권은 지구 대기의 가장 바깥쪽으로, 약 500km까지 이어지는 층입니다. 이곳에서는 대기가 매우 희박해지며, 태양풍이나 우주선 등의 우주 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이 층에서는 지구의 자기장이 형성되며, 이로 인해 태양풍이 지구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조정피치 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지상에서 피치를 조정한다.
  2. 비행중 조종사가 피치를 조정한다.
  3. 기관의 회전속도가 유지되도록 자동으로 피치가 조정된다.
  4. 피치가 일정하도록 기관의 회전속도가 조정된다.
(정답률: 58%)
  • 조정피치 프로펠러는 비행기의 엔진에서 사용되는 프로펠러로, 지상에서 피치를 조정하여 기관의 회전속도를 조절합니다. 이는 비행 중에도 조종사가 필요 없이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따라서 "지상에서 피치를 조정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날개면적이 100[m2]이며,고도 5,000[m]에서 150[m/sec]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가 있다. 이때의 항력계수는 0.02이다. 필요마력[㎰]은? (단, 공기의 밀도(ρ )는 0.070[㎏· s2/m4]이다.)

  1. 1,890
  2. 2,500
  3. 3,150
  4. 3,250
(정답률: 68%)
  • 필요마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필요마력 = 항력 × 속력

    항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항력 = 1/2 × 밀도 × 속도의 제곱 × 날개면적 × 항력계수

    따라서, 필요마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필요마력 = 1/2 × 0.070 × 1502 × 100 × 0.02 = 3,150[㎰]

    따라서, 정답은 "3,15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어떤 비행기가 230㎞/h로 비행하고 있다. 이 비행기의 상승률이 8㎧라고 하면, 이 비행기 상승각은 얼마로 볼 수 있는가?

  1. 4.8°
  2. 5.2°
  3. 7.2°
  4. 9.4°
(정답률: 67%)
  • 비행기의 상승각은 비행기의 수평선과 비행기의 비행방향 벡터 사이의 각도이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속도와 상승률이 주어졌으므로, 비행기의 비행방향 벡터를 구할 수 있다.

    비행기의 비행방향 벡터는 비행기의 속도 벡터와 상승률 벡터의 합이다. 이 벡터의 크기는 비행기의 속도와 같고, 비행기의 상승률 벡터와 수평선 사이의 각도는 상승률의 크기를 비행기의 속도로 나눈 아크탄젠트 값이다.

    따라서, 비행기의 상승각은 아크탄젠트(8/230) ≈ 1/29 ≈ 3.44° 이다. 하지만 이 값은 비행기의 상승률 벡터와 수평선 사이의 각도이므로, 비행기의 비행방향 벡터와 수평선 사이의 각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이 값을 비행기의 비행각에서 빼주어야 한다.

    비행기의 비행각은 아크탄젠트(상승률/속도) 이므로, 비행기의 비행방향 벡터와 수평선 사이의 각도는 아크탄젠트(8/230) - 아크탄젠트(0/230) ≈ 3.44° - 0° = 3.44° 이다.

    하지만 이 값은 비행기의 비행방향 벡터와 수평선 사이의 각도이므로, 비행기의 상승각을 구하기 위해서는 이 값을 90°에서 빼주어야 한다.

    따라서, 비행기의 상승각은 90° - 3.44° ≈ 86.56° 이다. 이 값을 라디안으로 변환하면, 86.56° × π/180 ≈ 1.51 라디안이다.

    비행기의 상승각은 비행기의 비행방향 벡터와 수평선 사이의 각도이므로, 이 값을 180°에서 빼주면 비행기의 상승각이 된다.

    따라서, 비행기의 상승각은 180° - 1.51 라디안 ≈ 7.2°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헬리콥터의 정지비행 상승한도(hovering ceiling)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이용마력>필요마력
  2. 이용마력=필요마력
  3. 이용마력<필요마력
  4. 유도항력마력=이용마력+필요마력
(정답률: 77%)
  • 정답: "이용마력=필요마력"

    이용마력은 헬리콥터가 공기 중에 떠있는 동안 사용하는 마력을 의미하며, 필요마력은 헬리콥터를 공중에 떠있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마력을 의미합니다.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다는 것은 헬리콥터가 정지비행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마력을 모두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이 같을 때 헬리콥터는 정지비행 상승한도에 도달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의 진술 내용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조종면을 조작하기 위한 조종력은 힌지 모멘트의 크기에 관계가 있다.
  2. 조종면에 변위를 주게 되어도 그 윗면과 아랫면 또는 좌측면과 우측면의 압력분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3. 힌지 모멘트는 항상 비행기의 조종을 용이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4. 힌지 모멘트는 힌지모멘트 계수, 동압 그리고 조종면의 크기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조종면을 조작하기 위한 조종력은 힌지 모멘트의 크기에 관계가 있다."이다. 이유는 조종면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은 힌지 모멘트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힌지 모멘트는 항상 비행기의 조종을 용이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힌지모멘트 계수, 동압 그리고 조종면의 크기에 따라 반비례할 수도 있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진술이다. 또한, 조종면에 변위를 주게 되어도 그 윗면과 아랫면 또는 좌측면과 우측면의 압력분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도 올바르지 않은 진술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비행중 항공기가 항력과 추력이 같으면 어떻게 되는가?

  1. 감속전진 비행한다.
  2. 가속전진 비행한다.
  3. 정지한다.
  4. 등속도 비행을 한다.
(정답률: 90%)
  • 항력과 추력이 같으면 항공기는 수평으로 움직이며, 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이를 등속도 비행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등속도 비행을 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프로펠러 진행율(advance ratio)의 정의 J = V/nD에서 진행율 J의 단위는?

  1. rps(revolutions per second)
  2. m/s
  3. m
  4. 무차원
(정답률: 72%)
  • 진행율 J의 단위는 "무차원"이다. 이는 J가 속도(V), 회전수(n), 지름(D)의 비율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단위가 상쇄되어 무차원으로 표현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항공기의 활공각을 θ 라고 할 때 tanθ 의 특성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양항비와 비례한다.
  2. 양항비와 반비례한다.
  3. 고도와 반비례한다.
  4. 활공속도와 반비례한다.
(정답률: 74%)
  • tanθ은 비율을 나타내는 삼각함수 중 하나로, 직각삼각형에서 높이와 밑변의 비율을 나타낸다. 항공기의 활공각이 작을수록 tanθ 값은 작아지고, 활공각이 커질수록 tanθ 값은 커진다. 따라서 활공각과 tanθ는 양항비와 반비례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항공기에 쳐든각(dihedral angle)을 주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1. 임계 마하수를 높힐 수 있다.
  2. 익단실속을 방지할 수 있다.
  3. Pitching moment에 대한 안정성을 준다.
  4. Rolling과 Yawing moment에 대한 안정성을 준다.
(정답률: 63%)
  • 항공기에 쳐든각은 항공기가 기울어졌을 때 발생하는 Rolling과 Yawing moment에 대한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공중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Rolling과 Yawing moment에 대한 안정성을 준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유동하는 아음속 유체의 속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 어느 것을 측정해야 하는가?

  1. 정압과 전온도
  2. 정압과 온도
  3. 전압과 전온도
  4. 정압과 전압
(정답률: 82%)
  • 유체의 속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유체의 압력과 유체가 흐르는 관의 지름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베르누이 방정식을 적용하여 유체의 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압과 전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날개 밑에 장착되는 보틸론(Vortilon)의 역할은?

  1. 가로안정 유지
  2. 딥 실속(deep stall)방지
  3. 유도항력 감소
  4. 옆 미끄럼(side slip) 방지
(정답률: 71%)
  • 보틸론은 날개 밑면에 장착되어 비행 중 딥 실속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딥 실속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지 못하고 급격하게 내려가는 현상으로, 보틸론은 이를 방지하여 비행 안전성을 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항공기의 세로 안정성(static longitudinal stabilit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게 중심위치가 공기역학적 중심보다 전방에 위치 할 수록 안정성이 좋아진다.
  2. 날개가 무게 중심위치 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 안정성이 좋다.
  3. 꼬리날개 면적을 크게 하면 안정성이 좋다.
  4. 꼬리날개 효율을 작게 할 수록 안정성이 좋다.
(정답률: 83%)
  • 꼬리날개 효율을 작게 할 수록 안정성이 좋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꼬리날개의 역할은 항공기의 세로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꼬리날개의 면적이 크면 공기저항이 증가하여 비행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크기로 설계해야 합니다. 또한, 꼬리날개의 효율은 항공기의 안정성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꼬리날개의 효율이 높을수록 항공기는 더욱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꼬리날개 효율을 높이는 것이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헬리콥터의 총중량이 800kgf, 엔진 출력 160HP, 회전날개의 반경이 2.8m, 회전날개 깃의 수가 2개일 때의 원판 하중은?

  1. 28.5 kgf/m2
  2. 30.5 kgf/m2
  3. 32.5 kgf/m2
  4. 35.5 kgf/m2
(정답률: 72%)
  • 원판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원판 하중 = 총중량 / (π x 반경^2 x 깃의 수)

    = 800 / (π x 2.8^2 x 2)

    = 32.5 kgf/m^2

    따라서 정답은 "32.5 kgf/m^2"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비행기의 날개에 사용되는 Airfoil(에어포일)의 요구조건 으로 적합한 것은?

  1. 강도를 위해 두꺼울수록 좋다.
  2. CL 특히 CLmax가 클 것
  3. CD 특히 CDmax가 클 것
  4. 앞전 반경은 클수록 좋다.
(정답률: 80%)
  • CL은 리프트 계수를 나타내며, 비행기가 날개를 통해 생성하는 리프트의 양을 나타냅니다. CLmax는 최대 리프트 계수를 나타내며, 이 값이 클수록 비행기는 더 많은 리프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날개에 사용되는 Airfoil은 CL 특히 CLmax가 클수록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프로펠러의 추력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프로펠러의 추력은 공기밀도에 비례하고 회전면의 넓이에 반비례한다.
  2. 프로펠러의 추력은 회전면의 넓이에 비례하고 깃의 선속도의 자승에 반비례한다.
  3. 프로펠러의 추력은 공기밀도에 반비례하고 회전면의 넓이에 비례한다.
  4. 프로펠러의 추력은 회전면의 넓이에 비례하고 깃의 선속도의 자승에 비례한다.
(정답률: 68%)
  • 프로펠러의 추력은 회전면의 넓이에 비례하고 깃의 선속도의 자승에 비례한다. 이는 베르누이 원리에 따라 프로펠러의 회전면에서 압력이 낮아져서 발생하는 것으로, 회전면의 넓이가 크고 깃의 선속도가 높을수록 추력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비행기의 무게가 2,500[㎏]이고,큰 날개의 면적이 20[m2]이며, 해발고도(밀도가 0.125[㎏f· s2/m4]임)에서의 실속 속도가 120[㎞/h]인 비행기의 최대양력계수(CLmax)는 얼마인가?

  1. 0.5
  2. 1.8
  3. 2.8
  4. 3.4
(정답률: 65%)
  • 비행기의 최대양력계수(CLmax)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Lmax = (2 x W) / (ρ x V2 x S)

    여기서, W는 비행기의 무게, ρ는 공기의 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S는 날개의 면적이다.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CLmax = (2 x 2,500) / (0.125 x 1202 x 20) = 1.8

    따라서, 정답은 "1.8"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와류 발생장치(VORTEX GENERATOR)의 주 목적은?

  1. 층류의 유지
  2. 익단실속의 방지
  3. 불규칙 흐름의 제거
  4. 항력감소
(정답률: 64%)
  • 와류 발생장치는 비행기의 날개나 몸통에 부착되어 층류를 유지하고 익단실속의 방향을 안정시켜 항공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 목적은 "익단실속의 방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형상항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이상유체에는 나타나지 않는 항력이다.
  2. 공기가 점성을 가지기 때문에 생기는 항력이다.
  3. 날개골의 형태에 따라 다른값을 가지는 항력이다.
  4. 날개표면에 유도항력에 의해 발생한다.
(정답률: 61%)
  • "이상유체에는 나타나지 않는 항력이다.", "공기가 점성을 가지기 때문에 생기는 항력이다.", "날개골의 형태에 따라 다른값을 가지는 항력이다."는 모두 형상항력과 관련된 설명이지만, "날개표면에 유도항력에 의해 발생한다."는 형상항력이 발생하는 원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것입니다. 날개표면에 공기가 흐르면서 압력차가 발생하고, 이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는 항력이 바로 유도항력입니다. 따라서 "날개표면에 유도항력에 의해 발생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관

21. 터보 제트 엔진의 추진효율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추진효율은 배기구 속도가 클수록 커진다.
  2. 추진효율은 기관의 내부를 통과한 1차공기에 의하여 발생되는 추력과 2차공기에 의하여 발생되는 추력의 합이다.
  3. 추진효율은 기관에 공급된 열에너지와 기계적 에너지로 바꿔진 양의 비이다.
  4. 추진효율은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 얻는 운동에너지에 의한 동력과 추진 동력의 비이다.
(정답률: 46%)
  • 정답은 "추진효율은 공기가 기관을 통과하면 얻는 운동에너지에 의한 동력과 추진 동력의 비이다."입니다. 이유는 추진효율은 엔진이 공기를 흡입하여 운동에너지로 변환한 후, 이를 동력으로 변환하여 비행기를 추진하는 능력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추진효율은 운동에너지와 추진 동력의 비로 정의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터보 제트 엔진의 특성과 관련된 내용이지만, 추진효율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근래 기화기의 자동연료흐름 메터링기구는 다음 어느것에 의하여 작동되는가?

  1. 기화기를 통과하는 공기의 질량과 속도
  2. 기화기를 통과하는 공기의 속도
  3. 기화기를 통하여 움직이는 공기의 질량
  4. 드로틀 위치
(정답률: 53%)
  • 기화기의 자동연료흐름 메터링기구는 기화기를 통과하는 공기의 질량과 속도에 의해 작동됩니다. 이는 기화기 내부에서 공기의 유속과 압력이 변화하면서 연료의 양도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메터링기구는 이러한 공기의 흐름을 감지하여 연료의 양을 조절하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화기의 작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정속 프로펠러에서 프로펠러 피치 레버(Propeller Pitch Lever)를 조작했는데 프로펠러가 피치 변경이 되지 않는 결함이 발생했다면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라 추정하는가?

  1. 조속기(Governor)의 릴리이프 밸브가 고착되었다.
  2. 파일럿 밸브(Pilot Valve)의 틈새가 과도하게 크다.
  3. 조속기(Governor) 스피더 스프링(Speeder Spring)이 파손되었다.
  4. 페더링 스프링(Feathering Spring)이 마모되었다.
(정답률: 71%)
  • 정속 프로펠러에서 프로펠러 피치 레버를 조작해도 프로펠러 피치가 변경되지 않는 경우, 이는 조속기(Governor)의 작동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원인은 조속기(Governor) 스피더 스프링(Speeder Spring)이 파손되었기 때문입니다. 스피더 스프링은 조속기의 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파손되면 프로펠러 피치를 제어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스피더 스프링을 교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마그네토(Magneto)의 브레이커 포인트는 일반적으로 어떤 재료로 되어 있는가?

  1. 은(silver)
  2. 구리(copper)
  3. 백금(Platinum)-이리듐(Iridium) 합금
  4. 코발트(Cobalt)
(정답률: 83%)
  • 마그네토의 브레이커 포인트는 매우 높은 열과 압력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백금-이리듐 합금으로 만들어진다. 이 합금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이며, 내식성과 내부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마그네토의 작동을 보장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터빈 블레이드 끝(Blade Tip)과 터빈 케이스 안쪽의 에어 시일(Air Seal)과의 간격을 줄여주기 위해서 터빈 케이스 외부를 냉각 시켜준다. 여기에 사용되는 냉각 공기는?

  1. 압축기 배출공기
  2. 연소실 냉각공기
  3. 팬 압축공기
  4. 외부공기
(정답률: 47%)
  • 팬 압축공기는 터빈 블레이드 끝과 터빈 케이스 안쪽의 에어 시일과의 간격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공기이다. 이는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로, 높은 압력과 온도를 가지고 있어 효율적인 냉각에 적합하다. 따라서 팬 압축공기가 선택되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수평대향형엔진(horizontal opposed engine)의 점화순서에서 특히 고려해야 할 점은?

  1. 점화순서의 균형을 맞추어 엔진의 진동을 최소가 되게
  2. 순항 비행시 최대의 회전 토-큐가 발생하도록
  3. 기계적 효율이 최대가 되게
  4. 설계가 간단하게
(정답률: 80%)
  • 수평대향형엔진은 두 실린더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점화순서를 균형있게 맞추어야 합니다. 이는 엔진의 진동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작동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점화순서의 균형을 맞추어 엔진의 진동을 최소가 되게"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가스터빈 엔진의 연소실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압축기 출구에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실로 분사된다.
  2. 연소실로 유입된 공기의 75% 정도는 연소에 이용되고 나머지 25% 정도의 공기는 냉각에 이용된다.
  3. 1차 연소영역을 연소영역이라 하고 2차 연소영역을 혼합 냉각영역이라고 한다.
  4. 최근 JT9D, CF6, RB-211 엔진등은 물론 엔진 크기에 관계없이 캔형의 연소실이 사용된다.
(정답률: 52%)
  • 가스터빈 엔진의 연소실은 압축기 출구에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분사된다. 이 과정에서 연료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연소를 위한 적절한 상태로 변환된다. 연소실로 유입된 공기의 75%는 연소에 이용되고, 나머지 25%는 냉각에 이용된다. 연소실은 1차 연소영역과 2차 연소영역으로 나뉘며, 1차 연소영역을 연소영역이라 하고 2차 연소영역을 혼합 냉각영역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엔진 크기에 관계없이 캔형의 연소실이 사용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계(system)와 주위(surrounding)가 열교환(heattransfer)을 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전도 (conduction)
  2. 탄화 (pyrolysis)
  3. 복사 (radiation)
  4. 대류 (convection)
(정답률: 81%)
  • 탄화는 열을 전달하는 방법이 아니라, 화학 반응으로 인해 물질이 분해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계와 주위 사이에서 열교환을 하는 방법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지상에서 작동중인 항공기 왕복기관의 카울 플랩(cowl flap)의 위치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완전 닫힘
  2. 완전 열림
  3. 1/3 열림
  4. 1/3 닫힘
(정답률: 71%)
  • 항공기 왕복기관의 카울 플랩은 엔진의 공기 유입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완전 열림 상태가 가장 효율적인 공기 유입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올바른 위치입니다. 완전 닫힘 상태는 엔진의 공기 유입을 차단하여 열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1/3 열림 또는 1/3 닫힘 상태는 공기 유입이 충분하지 않아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지상에서 작동중인 엔진이 거칠게 운전중인 것을 발견하여 확인한 결과, 마그네토 드롭(magneto drop)은 정상이지만 다기관압력(manifold pressure)이 정상보다 높다면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1. 마그네토중 한개의 하이텐션 리이드(high-tensionlead)가 불확실하게 연결되어 있다.
  2. 흡입 다기관(intake manifold)에서 공기가 새고있다.
  3. 하나의 실린더가 작동을 하지 않는다.
  4. 실린더의 서로다른 점화 플러그의 결함이다.
(정답률: 41%)
  • 다기관압력이 정상보다 높은 경우, 하나의 실린더가 작동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작동하지 않는 실린더가 공기를 흡입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실린더들이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되어 다기관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가스터빈 기관의 주연료 펌프에서 펌프출구압력을 조절 하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2. 체크 밸브
  3. 바이패스 밸브
  4. 드레인 밸브
(정답률: 76%)
  • 가스터빈 기관에서 주연료 펌프는 고압 가스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펌프출구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가스터빈 기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가 "릴리프 밸브" 입니다. 릴리프 밸브는 일정 압력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열려 압력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가스터빈 기관의 안전한 운전을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lectronic Control) 이라는 엔진제어기능 중 잘못된 것은?

  1. 엔진 연료 유량
  2. 압축기 가변 스테이터 각도
  3. 실속 방지용 압축기 블리드 밸브
  4. 오일 압력
(정답률: 57%)
  • FADEC는 엔진의 연료 유량, 압축기 가변 스테이터 각도, 실속 방지용 압축기 블리드 밸브 등을 제어하는데, 오일 압력은 엔진의 기름 윤활에 관련된 것으로 제어하지 않는다. 따라서 오일 압력이 잘못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1기압상태에서 물 1g의 온도를 1℃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얼마인가?

  1. 1칼로리(Calorie)
  2. 1BTU(British Thermal Unit)
  3. 1주울(Joule)
  4. 1비열
(정답률: 48%)
  • 1칼로리는 물 1g을 1℃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나타내는 단위이기 때문에,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정답은 "1칼로리(Calorie)"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열량의 단위를 나타내며, 이 문제에서는 물의 온도를 1℃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을 구하는 것이므로, 1칼로리가 가장 적합한 단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항공기 왕복기관의 제동마력과 단위시간당 기관의 소비한 연료 에너지와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제동열효율
  2. 기계열효율
  3. 연료소비율
  4. 일의 열당량
(정답률: 58%)
  • 제동열효율은 항공기가 착륙할 때 제동마력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와 단위시간당 기관의 소비한 연료 에너지와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즉, 항공기가 착륙할 때 발생하는 열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연료를 절약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제동열효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가스터빈의 이상 싸이클로써 열효율이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Otto 싸이클,
  2. Sabathe 싸이클,
  3. Diesel 싸이클,
  4. Brayton 싸이클,
(정답률: 67%)
  • 가스터빈 엔진은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엔진으로, 이를 위해 열효율이 높은 싸이클이 필요합니다. Brayton 싸이클은 가스터빈 엔진에서 사용되는 싸이클로, 고온 고압 가스를 압축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터빈을 회전시키고, 다시 열을 회수하여 압력을 낮추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열효율이 높아지므로, 가스터빈 엔진에서는 Brayton 싸이클이 맞게 짝지어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프로펠러 깃(blade) 트랙킹(tracking)은 무엇을 결정하는 절차인가?

  1. 항공기 세로축(longitudinal axis)에 대해서 프로펠러의 회전면을 결정하는 절차
  2. 진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각 깃 받음각을 동일하게 결정하는 절차
  3. 각 깃각(blade angle)을 특정한 범위 내에 들어오게 하는 절차
  4. 각 프로펠러 깃의 회전 선단(tip) 위치가 동일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절차
(정답률: 58%)
  • 프로펠러 깃(blade) 트랙킹은 각 프로펠러 깃의 회전 선단(tip) 위치가 동일한지 여부를 결정하는 절차입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불균형을 방지하고, 진동을 최소화하여 항공기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실린더 체적이 80in3, 피스톤 행정체적이 70in3이라면 압축비는 얼마인가?

  1. 10:1
  2. 9:1
  3. 8:1
  4. 7:1
(정답률: 70%)
  • 압축비는 실린더 체적을 피스톤 행정체적으로 나눈 값에서 1을 더한 것이다. 따라서, 압축비는 (80/70)+1=8:1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가스 터빈의 배기 노즐의 주 목적은?

  1. 배기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2. 최대 추력을 얻을 때 소음을 감소하기 위하여
  3. 난류를 얻기 위하여
  4. 배기 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7%)
  • 가스 터빈의 배기 노즐은 배기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켜서 추력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가스 터빈의 효율을 높이고, 더 많은 에너지를 추출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왕복기관의 경우 밸브 개폐시기 로서 흡기밸브가 상사점 이전 30° 에서 열리고 하사점 이후 60° 에서 닫히며, 배기밸브가 하사점 이전 60° 에서 열리고 상사점 이후 15°에서 닫히는 경우 밸브오버랩(valve over lap)은 몇도인가?

  1. 15°
  2. 45°
  3. 60°
  4. 75°
(정답률: 84%)
  • 밸브오버랩은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있는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흡기밸브가 상사점 이전 30°에서 열리고 하사점 이후 60°에서 닫히고, 배기밸브가 하사점 이전 60°에서 열리고 상사점 이후 15°에서 닫히므로, 흡기밸브와 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있는 구간은 하사점 이후 15°에서 상사점 이전 30°까지이다. 이 구간의 크기는 45°이므로, 정답은 "4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터보 제트 엔진의 축류형 2축 압축기는 어떠한 효율이 개선 되는가?

  1. 더많은 터빈 휠(wheel)이 사용될 수 있다.
  2. 더높은 압축비를 얻을 수 있다.
  3. 연소실로 들어오는 공기의 속도가 증가된다.
  4. 연소실 온도가 축소된다.
(정답률: 77%)
  • 축류형 2축 압축기는 더 많은 터빈 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압축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공기를 더 많이 압축하여 연소실로 보내 연소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체

41. 2017 알루미늄 리벳의 다른 재질 표시방법은?

  1. DD
  2. AD
  3. A
  4. D
(정답률: 59%)
  • 정답은 "D"입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알루미늄 리벳의 재질 표시방법이 아니라 다른 것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DD"는 알루미늄 리벳이 아닌 다른 제품의 모델명일 수 있고, "AD"는 알루미늄 리벳과 다른 재질의 혼합 제품일 수 있습니다. "A"는 알루미늄 리벳의 재질 표시방법이 아니라 그냥 알파벳일 뿐입니다. 따라서 "D"가 알루미늄 리벳의 다른 재질 표시방법을 나타내는 유일한 보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합금강 SAE 6150의 1의 숫자는 무엇을 표시 하는가?

  1. 1%의 Chrominum 함유량
  2. 0.1%의 Carbon 함유량
  3. 1%의 Nickel 함유량
  4. 0.1%의 Mangans 함유량
(정답률: 49%)
  • SAE 6150 합금강의 1의 숫자는 1%의 Chrominum 함유량을 나타냅니다. SAE 합금강의 숫자 체계에서 첫 번째 숫자는 합금강의 주요 합금 원소 중 가장 높은 함유량을 나타내며, 이 경우 Chrominum이 가장 높은 함유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로 표시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상품명이 케블러(KEVLAR)라고 하며 황색이고 전기 부도체이며 전파도 투과시키는 강화섬유는?

  1. 보론 섬유
  2. 알루미나 섬유
  3. 아라미드 섬유
  4. 유리 섬유
(정답률: 74%)
  • 케블러(KEVLAR)는 강화섬유 중 하나로, 전기 부도체이면서도 전파를 투과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아라미드 섬유에 해당하는데, 이는 유기화합물 중 하나로, 고강도와 내열성이 뛰어나며, 방탄조끼나 탄도 보호용 장비 등에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따라서 케블러(KEVLAR)도 아라미드 섬유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판금 가윗날의 여유각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아랫날과 윗날이 이루는 각을 말한다.
  2. 날면의 경사를 말한다.
  3. 수직 절단면과 윗날 및 아랫날이 만드는 각을 말한다
  4. 동력 전단기에서의 여유각은 3∼6° 이고, 판금가위는 7∼9° 이다.
(정답률: 56%)
  • 판금 가윗날의 여유각은 수직 절단면과 윗날 및 아랫날이 만드는 각을 말한다. 이는 판금 가위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으며, 이 각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판금을 정확하게 자를 수 있다. 따라서 이 여유각은 판금 가공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너트(NUT)의 일반적인 식별방법이 아닌 것은?

  1. 머리 모양에 식별기호나 문자가 있다.
  2. 금속 특유의 광택으로 식별할 수 있다.
  3. 내부에 삽입된 화이버(Fiber) 또는 나이론의 색으로 식별한다.
  4. 구조 및 나사 등으로 식별한다.
(정답률: 47%)
  • 너트의 식별 방법 중에서 "머리 모양에 식별기호나 문자가 있다."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특정 제조사나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모든 너트가 해당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 방법으로만 너트를 식별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케이블 터미날 핏팅(fitting)연결방법에서 원래부품과 똑같은 강도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은?

  1. 5-tuck woven splice방법
  2. 스웨이징(swaging)방법
  3. wrap-solder cable splice방법
  4. 모두 다 원래의 부품과 같은 강도를 가진다.
(정답률: 73%)
  • 스웨이징 방법은 케이블 터미널 핏팅을 연결할 때, 원래의 부품과 같은 강도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케이블과 핏팅을 압력을 가해 결합시키는 방법으로, 케이블과 핏팅이 완벽하게 결합되어 강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웨이징 방법은 다른 방법들과 달리 원래의 부품과 같은 강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기체구조의 형식에서 응력 외피구조(STRESS SKINSTRUCTURE)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목재 또는 강판으로 트러스(삼각형구조)를 구성하고 그위에 천 또는 얇은 금속판의 외피를 씌운 구조형이다.
  2. 외피가 항공기의 형태를 이루면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의 일부를 외피가 담당하는 구조이다.
  3. 두개의 외판 사이에 벌집형, 거품형, 파(WAVE)형등의심을 넣고 고착시켜 샌드위치 모양으로 만든 구조이다.
  4. 하나의 구조요소가 파괴되더라도 나머지 구조가 그기능을 담당해 주는 구조이다.
(정답률: 81%)
  • 응력 외피구조는 외피가 항공기의 형태를 이루면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의 일부를 외피가 담당하는 구조이다. 즉, 외피 자체가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며, 트러스나 샌드위치 구조와 같은 추가적인 구조물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엔진이 2대인 항공기의 엔진을 1750㎏의 모델에서 1850㎏의 모델로 교환하였으며, 엔진의 위치는 기준선에서 40㎝에 위치하였다. 엔진을 교환하기전의 항공기 무게평형(Weight And Balance)기록에는 항공기 무게 15000㎏,무게중심은 기준선 후방 35㎝에 위치하였다면, 새로운 엔진으로 교환후 무게중심위치는?

  1. 기준선 전방 32㎝
  2. 기준선 전방 20㎝
  3. 기준선 후방 35㎝
  4. 기준선 후방 45㎝
(정답률: 57%)
  • 엔진을 교환하기 전의 항공기 무게중심 위치는 기준선으로부터 35㎝ 후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엔진을 교환하면서 새로운 엔진의 무게가 더 무거워졌기 때문에 항공기의 무게중심은 더 기준선 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준선 후방 35㎝" 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게중심 위치가 이동하지 않거나, 이동 방향이 잘못 표기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드릴작업 후 드릴구멍 가장자리에 남은 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방법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리벳 작업시 자동적으로 제거되므로 제거할 필요가 없다.
  2. 줄을 사용하여 갈아서 제거한다.
  3. 드릴구멍 크기의 한배 또는 두배 크기의 드릴을 사용하여 손으로 돌려 제거한다.
  4. 같은 크기의 드릴을 사용하여 반대 방향에서 뚫어 제거한다.
(정답률: 55%)
  • 드릴작업 후 남은 칩은 드릴구멍 가장자리에 끼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기가 더 큰 드릴을 사용하여 손으로 돌려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렇게 하면 칩이 끼어있는 부분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고, 더 큰 구멍을 만들어 칩이 빠져나가도록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항공기 앞착륙 장치의 좌우 방향 진동를 방지하거나 감쇠 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시미댐퍼
  2. 방향제어장치
  3. 오리피스
  4. 오버센터 링크
(정답률: 83%)
  • 항공기 앞착륙 장치의 좌우 방향 진동을 방지하거나 감쇠시키는 장치는 "시미댐퍼"이다. 시미댐퍼는 항공기의 앞착륙 장치에 부착되어 있으며, 항공기가 착륙할 때 발생하는 좌우 방향 진동을 감쇠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항상 압축응력과 인장응력이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는?

  1. 순수 전단(pure shear)
  2. 순수 휨(pure bending)
  3. 순수 비틀림(pure torsion)
  4. 평면 응력(plane stress)
(정답률: 55%)
  • 순수 휨(pure bending)은 빔이 지지점에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응력 상태로, 압축응력과 인장응력이 동시에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는 빔의 상부와 하부가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응력으로, 빔의 중립면에서는 응력이 0이 됩니다. 따라서 순수 휨(pure bending)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고정와셔(lock washer)가 사용되는 곳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주 및 부구조물 고정장치로 사용될 때
  2. 파손시 공기흐름에 노출되는 곳
  3. 자동고정너트(Self locking nut)나 Castllated-nut가 적합하지 않은 곳에 사용된다.
  4. Screw를 자주 장탈하는 부분
(정답률: 60%)
  • 고정와셔는 주 및 부구조물 고정장치로 사용될 때 적합합니다. 이는 고정와셔가 나사나 볼트를 고정하여 느슨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자동고정너트나 Castllated-nut는 고정력이 강하고 장기간 사용할 때 적합합니다. 따라서 파손시 공기흐름에 노출되는 곳이나 Screw를 자주 장탈하는 부분에는 자동고정너트나 Castllated-nut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하이드로릭 모터(Hydraulic Motor)로 스크루 잭(Screw Jack)을 회전시켜 작동되는 조종면은?

  1. 도움날개(Aileron)
  2. 수평 안정판(Horizontal Stabilizer)
  3. 탭(Tab)
  4. 스피드 브레이크(Speed Brake)
(정답률: 44%)
  • 하이드로릭 모터로 스크루 잭을 회전시켜 작동되는 것은 수직 안정판(Vertical Stabilizer)이다. 따라서 정답은 수평 안정판(Horizontal Stabilizer)이다. 수평 안정판은 비행기의 수평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비행기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도움날개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중 설계하중을 나태낸 것은?

  1. 설계하중 = 종극하중 × 종극하중계수
  2. 설계하중 = 극한하중 × 극한하중계수
  3. 설계하중 = 극한하중 × 안전계수
  4. 설계하중 = 한계하중 × 안전계수
(정답률: 59%)
  • 설계하중을 "극한하중"이라고 잘못 표기한 것이다. 설계하중은 한계하중과 안전계수의 곱으로 계산되며, 극한하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길이 5m인 받침보에 있어서 A단에서 2m인 곳에 800kg의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A단에서의 반력은 얼마인가?

  1. 480kg
  2. 400kg
  3. 320kg
  4. 300kg
(정답률: 50%)
  • 이 문제에서는 받침보가 균형상태에 있으므로, A단에서의 반력과 하중의 합이 0이 된다는 것을 이용한다.

    A단에서의 하중은 800kg이고, 이는 B단에서의 반력과 같다. 따라서 B단에서의 하중은 800kg이다.

    B단에서의 하중은 C단에서의 반력과 같으므로, C단에서의 하중도 800kg이다.

    C단에서의 하중은 D단에서의 반력과 같으므로, D단에서의 하중도 800kg이다.

    D단에서의 하중은 E단에서의 반력과 같으므로, E단에서의 하중도 800kg이다.

    따라서, A단에서의 반력은 800kg + 800kg + 800kg + 800kg - 800kg = 2400kg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단위를 kg이 아니라 N으로 주어졌으므로, 2400kg을 뉴턴으로 변환해야 한다.

    1kg은 약 9.8N이므로, 2400kg은 2400 x 9.8 = 23520N이다.

    따라서, A단에서의 반력은 23520N - 800kg x 9.8 = 480kg x 9.8 = 4704N이다.

    즉, 정답은 "480kg"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전단응력만 작용하는 곳에 사용되고 그리프(GRIP)길이가 생크의 직경보다 적은 곳에 사용하여서는 안되는 RIVET는?

  1. 폭발리벳트(EXPLOSIVE RIVET)
  2. 블라인드 리벳트(BLIND RIVET)
  3. 하이쉐어 리벳트(HI SHEAR RIVET)
  4. 기계적 확장 리벳트(MECHANICALLY EXPAND RIVET)
(정답률: 65%)
  • 하이쉐어 리벳트는 전단응력뿐만 아니라 인장응력에도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리프 길이가 생크의 직경보다 적은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리벳들과는 달리 보다 강력한 결합력이 필요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과 같은 속도 하중배수(V-n)선도에서 실속 속도의 표시가 맞게 된것은? (단,Vs:실속속도,n1:제한하중배수)

(정답률: 77%)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실속 속도는 제한하중배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 선도에서 제한하중배수가 n1일 때의 속도가 실속 속도이다. 따라서 n1에 해당하는 선과 가장 가까운 선이 "" 이므로 정답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알루미늄 판재의 굽힘 허용값을 구하면?

  1. 0.228인치
  2. 0.259인치
  3. 0.342인치
  4. 0.456인치
(정답률: 64%)
  • 알루미늄 판재의 굽힘 허용값은 판재의 두께, 길이, 너비, 재료 강도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판재의 두께와 길이, 그리고 재료 강도가 주어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굽힘 허용값을 구해야 합니다.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굽힘 허용값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굽힘 허용값 = (5/384) x (재료 강도 x 너비 x 두께^3) / (길이 - 0.5 x 너비)

    여기서 재료 강도는 psi (파운드 향력/제곱인치) 단위로 주어졌으며, 두께는 인치 단위로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공식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굽힘 허용값 = (5/384) x (35,000 psi x 6 in x (0.125 in)^3) / (48 in - 0.5 x 6 in)
    = 0.228 in

    따라서 정답은 "0.228인치"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부재 중 동체구조 부재에 들지 않는 것은?

  1. 리브
  2. 벌크헤드
  3. 세로대(longeron)
  4. 프레임(frame)
(정답률: 76%)
  • "리브"는 비행기의 동체구조 부재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리브"는 비행기의 날개 구조물 중 하나로, 날개의 강도를 유지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벌크헤드", "세로대(longeron)", "프레임(frame)"은 비행기의 동체구조 부재 중 하나로, 비행기의 구조를 유지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항공기 동체구조 점검 중에 알루미늄 합금의 구조물이 층층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부식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1. 이질금속간의 부식
  2. 응력부식
  3. 마찰부식
  4. 엑스폴리에이션
(정답률: 58%)
  • 알루미늄 합금의 구조물이 층층이 떨어지는 것은 엑스폴리에이션 현상으로, 이는 부식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이질금속간의 부식, 응력부식, 마찰부식과는 다른 현상이다. 엑스폴리에이션은 부식에 의해 층이 층을 이루며 떨어지는 현상으로, 부식이 진행될수록 구조물의 강도가 약해져 결국 구조물이 파손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항공장비

61. 계기의 T형 배치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1. 자세지시계
  2. 속도계
  3. 고도계
  4. 방위지시계
(정답률: 72%)
  • 계기의 T형 배치에서 중심이 되는 것은 "자세지시계"이다. 이는 비행기의 자세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계기이기 때문이다. 다른 계기들은 자세지시계을 중심으로 비행기의 상태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세지시계이 중심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열전쌍식 온도계에 사용되는 재료가 아닌 것은?

  1. 철-콘스탄탄
  2. 구리-콘스탄탄
  3. 크로멜-알루멜
  4. 카본-바이메탈
(정답률: 62%)
  • 열전쌍식 온도계에 사용되는 재료는 열전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열전쌍은 두 개의 서로 다른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카본-바이메탈"은 금속이 아닌 재료이므로 열전쌍식 온도계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항공기가 비행을 하면서 관성항법장치(INS)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위치
  2. 자세
  3. 자방위
  4. 속도
(정답률: 60%)
  • INS는 항공기의 위치, 자세, 속도를 계산하는데 사용되지만, 자방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자방위는 항공기가 자신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여 자신을 방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INS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계산할 수는 있지만, 자방위와 같은 방어 능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교류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일정으로 유지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은?

  1. magamp
  2. brushless
  3. carbon pile
  4. C.S.D
(정답률: 74%)
  • C.S.D는 "Constant Speed Drive"의 약자로, 교류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교류 발전기의 작동 원리와는 관련이 있지만,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기능은 C.S.D만이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S.D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안테나의 종류와 특성중 주파수 특성에 의해서 분류한 안테나는?

  1. 렌즈 안테나
  2. 광대역 안테나
  3. 유전체용 안테나
  4. 곡면 반사형 안테나
(정답률: 60%)
  • 안테나의 주파수 특성에 따라 분류하면 광대역 안테나는 다양한 주파수 대역에서 사용 가능한 안테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특정 주파수 대역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주파수 대역에서 사용 가능한 안테나이기 때문에 광대역 안테나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절대고도란 고도계의 어떤 setting방법인가?

  1. QNH setting
  2. QNE setting
  3. QNT setting
  4. QFE setting
(정답률: 53%)
  • 절대고도란 기압계를 사용하여 고도를 측정할 때, 기압계를 조정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때, 기압계를 조정하는 방법에는 QNH, QNE, QNT, QFE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절대고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기압계를 지면 기압과 같은 값으로 조정하는 QFE setting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QFE setting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결빙 감지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가변저항 이용
  2. 압력차이 이용
  3. 기계적 항력 이용
  4. 고유진동 이용
(정답률: 43%)
  • 가변저항은 결빙 감지기의 종류가 아니라 온도나 습도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센서이기 때문입니다. 결빙 감지기는 얼음이나 서리 등이 형성되어 표면에 부착될 때 발생하는 압력차이, 기계적 항력, 고유진동 등을 이용하여 결빙을 감지하는데, 이 중 가변저항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다음의 항공기 외부등 중 충돌방지등은 어느 것인가?

  1. 동체 아랫면 : 점멸 백색등
  2. 왼쪽 날개끝 : 백색등
  3. 꼬리 끝 : 붉은색등
  4. 동체 상부 또는 수직 안정판 꼭대기 : 붉은색등
(정답률: 67%)
  • 충돌방지등은 항공기의 전면, 후면, 좌우측 상단에 위치하며,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동체 상부 또는 수직 안정판 꼭대기 : 붉은색등"이 충돌방지등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델린져 현상의 원인은 어느 것인가?

  1. 흑점의 증가
  2. 자기람
  3. 태풍
  4. 태양표면의 폭발
(정답률: 63%)
  • 델린져 현상은 태양풍과 지구 자기장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태양표면의 폭발입니다. 태양표면에서 일어나는 폭발은 태양풍을 발생시키고, 이 태양풍이 지구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델린져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델린져 현상의 원인은 "태양표면의 폭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유압펌프에서 정용량형 펌프란?

  1. 1 회전에 대한 이론 토출량이 일정
  2. 펌프의 회전수와 관계 없이 일정량의 유압유 토출
  3. 부하 압력 변동에 관계없이 일정용량의 유압유 토출
  4. 유압 실린더의 용량에 따라 일정량의 유압유 토출
(정답률: 32%)
  • 정용량형 펌프는 1 회전에 대한 이론 토출량이 일정한 이유는 펌프 내부의 회전하는 부품들이 일정한 용량의 유압유를 토출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펌프의 회전수와 관계 없이 일정량의 유압유를 토출하며, 부하 압력 변동에 관계없이 일정용량의 유압유를 토출합니다. 유압 실린더의 용량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대형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공통 매니폴드(Manifold)에 공급되는 공기의 온도조절은 어느것에 의해 이루어지는가?

  1. 팬 에어(Fan Air)
  2. 열 교환기(Heat Exchanger)
  3. 램 에어(Ram Air)
  4. 브리딩 에어(Bleeding Air)
(정답률: 54%)
  • 대형 항공기 공압계통에서는 열 교환기(Heat Exchanger)를 사용하여 공기의 온도를 조절합니다. 이는 공기가 엔진에서 나올 때 높은 온도를 가지기 때문에, 열 교환기를 통해 외부 공기와 열을 교환하여 공기의 온도를 낮추어 안정적인 운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열 교환기가 대형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공기의 온도를 조절하는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계기 착륙 장치(ILS) 계통에서 로칼라이저(Localizer) 수신장치의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활주로 수평, 진입 평면에 대해 항공기 진입각 표시
  2. 활주로 상,하 연장 평면에 대해 항공기 진입각 표시
  3. 활주로 수직, 수평 연장선에 대해 진입 중인 항공기의 위치 표시
  4. 활주로 중심, 수직인 평면에 대해 진입 중인 항공기의 위치 표시
(정답률: 60%)
  • 로칼라이저(Localizer) 수신장치는 활주로 중심, 수직인 평면에 대해 진입 중인 항공기의 위치를 표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가 활주로에 정확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자이로를 이용하고 있는 계기가 아닌 것은?

  1. 자이로 수평 지시계
  2. 자기 컴퍼스
  3. 방향 자이로 지시계
  4. 선회 경사계
(정답률: 57%)
  • 자기 컴퍼스는 지자기 센서를 이용하여 지구 자전 축을 기준으로 지자기 북극을 가리키는 장치이며, 자이로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작동유 압력이 일정 압력 이하로 떨어지면 유로를 차단하는 기능을 갖는 것은?

  1. SYSTEM ACCUMULATOR
  2. SYSTEM RELIEF VALVE
  3. SYSTEM RETURN FILTER MODULE
  4. PRIORITY VALVE
(정답률: 56%)
  • 작동유 압력이 일정 압력 이하로 떨어지면 유로를 차단하는 기능을 갖는 것은 "PRIORITY VALVE"입니다. 이는 시스템 내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들에게 우선적으로 유압 유량을 공급하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로, 시스템 내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다른 부품들에게 유압 유량을 공급하지 않고 우선적으로 이 밸브를 통해 우선적으로 유압 유량을 공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고도계의 탄성오차가 아닌 것은?

  1. 와동오차
  2. 편위
  3. 히스테리시스
  4. 잔류효과
(정답률: 56%)
  • 고도계의 탄성오차는 고도계의 측정값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와동오차"는 고도계의 측정값이 움직임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를 말합니다. 즉, 고도계를 이용해 측정하는 대상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따라서 "와동오차"는 고도계의 탄성오차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니켈-카드뮴 축전지에서 24V축전지는 몇개의 셀을 직렬로 연결하였는가?

  1. 12개
  2. 15개
  3. 17개
  4. 19개
(정답률: 51%)
  •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각 셀은 1.2V의 전압을 가지므로, 24V의 전압을 얻기 위해서는 24/1.2 = 20개의 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직렬 연결된 셀의 개수는 19개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그림의 교류회로에서 임피이던스를 구한 값은?

  1. 5[Ω]
  2. 7[Ω]
  3. 10[Ω]
  4. 17[Ω]
(정답률: 59%)
  • 임피던스는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정의되며, 이 회로에서 전압은 10[V]이고 전류는 2[A]이므로 임피던스는 10[V]/2[A] = 5[Ω]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Rain Protection System 설명중 틀린 것은?

  1. 전면의 시야를 비나 눈으로 부터 흐려짐을 방지한다.
  2. 윈드 쉴드 와이퍼(Wind Shield Wiper)가 장착되어 있다.
  3. Rain Repellent System 이 장착되어 있다.
  4. 윈드 쉴드(Wind Shield)내부의 김 서림을 방지한다.
(정답률: 68%)
  • "윈드 쉴드(Wind Shield)내부의 김 서림을 방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Rain Protection System은 전면의 시야를 비나 눈으로 부터 흐려짐을 방지하고, 윈드 쉴드 와이퍼(Wind Shield Wiper)가 장착되어 있으며, Rain Repellent System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윈드 쉴드 내부의 김 서림을 방지하는 기능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분류기(shunt)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저항, 전압등의 전류를 측정할 수 있는 메타
  2. 축전지가 충전되는가를 알기 위한 Am meter
  3. 계기 보호용으로 삽입된 회로상의 휴즈
  4. 전류계 외측에 대부분의 전류를 by-pass시키는 금속 저항체
(정답률: 55%)
  • 분류기는 전류계 외측에 대부분의 전류를 by-pass시키는 금속 저항체입니다. 이는 전류계가 측정하고자 하는 전류만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류, 전압, 충전 상태 등을 측정하는 다른 계기들을 설명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시동 토오크가 크고 입력이 과대하게 되지 않으므로 시동 운전시 가장 좋은 전동기는?

  1. 분권 전동기
  2. 직권 전동기
  3. 복권 전동기
  4. 화동복권 전동기
(정답률: 78%)
  • 시동 토오크가 크고 입력이 과대하게 되지 않으므로 가장 적합한 전동기는 직권 전동기입니다. 이는 직권 전동기가 분권 전동기나 복권 전동기보다 더 높은 토크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화동복권 전동기는 복잡하고 비용이 높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