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5-23)

항공산업기사
(2004-05-2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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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항공기가 등속수평비행을 하기 위한 조건은 어느 것인가? (단, 양력:L, 항력:D, 추력:T, 무게:W)

  1. L=D,T=W
  2. L=W,D=T
  3. L=T,D=W
  4. L=D,L=T
(정답률: 84%)
  • 항공기가 등속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항력과 추력이 무게와 양력과 같아야 합니다. 즉, 항력과 추력이 무게와 양력에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L=W,D=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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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어떤 원통관내 비압축성 흐름에서 입구(A)의 지름이 5㎝이고, 출구(B)의 지름이 10㎝ 일때 A를 지나는 유체속도가 5m/sec 이다. B를 지나는 유체의 속도는 얼마인가? (단, ρ 는 일정)

  1. 5 m/sec
  2. 2.5 m/sec
  3. 1.25 m/sec
  4. 0.25 m/sec
(정답률: 62%)
  • 원통관내 비압축성 흐름에서 유체의 유속은 관의 단면적이 변하더라도 일정하다. 따라서 A를 지나는 유체의 속도가 5m/sec 이므로 B를 지나는 유체의 속도도 5m/sec 이다. 하지만 B의 지름이 A의 지름의 2배이므로 단면적은 4배가 된다. 따라서 유체의 유속은 단면적의 역수와 비례하므로 B를 지나는 유체의 속도는 5m/sec의 1/4인 1.25m/sec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5 m/se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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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도 약 2,300m에서 비행기가 825m/sec로 비행할 때 마하수는? (단, 음속 , Co = 330[m/sec])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80%)
  • 마하수는 비행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마하수 = 비행기 속도 / 음속 = 825 / 330 = 2.5 이므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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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콥터의 코닝앵글(coning angle)을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원심력과 블레이드(blade)의 시위선과 이루는 각이다
  2. 헬리콥터에 무거운 하중을 매달았을 때는 코닝앵글이 크게 된다.
  3. 원심력과 양력 때문에 생기는 각이다.
  4. 원심력이 일정하다면 코닝앵글도 일정하다.
(정답률: 40%)
  • "헬리콥터에 무거운 하중을 매달았을 때는 코닝앵글이 크게 된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코닝앵글은 원심력과 블레이드의 시위선과 이루는 각이며, 원심력이 일정하다면 코닝앵글도 일정합니다. 따라서 하중의 무게와는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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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이드 슬립(side slip)에 의한 롤링 모멘트 변화에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은?

  1. 에이러론(aileron)
  2. 안정판(stabilizer)
  3. 후퇴각
  4. 상반각(dihedral angle)
(정답률: 43%)
  • 사이드 슬립은 비행기의 좌우로 기울어짐을 의미하며, 이는 비행기의 롤링 모멘트를 변화시킵니다. 롤링 모멘트는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질 때 발생하는 회전력을 의미하며, 이는 비행기의 상반각(dihedral angle)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상반각은 비행기의 날개가 위로 올라가는 각도를 의미하며, 이는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질 때 발생하는 롤링 모멘트를 상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상반각이 클수록 비행기는 좌우로 기울어져도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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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항공기가 세로안정성이 있다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경우에 해당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빗놀이 모멘트값이 부(-)의 값을 갖는다.
  2.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빗놀이 모멘트값이 정(+)의 값을 갖는다.
  3.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옆놀이 모멘트값이 부(-)의 값을 갖는다.
  4.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옆놀이 모멘트값이 정(+)의 값을 갖는다.
(정답률: 47%)
  •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빗놀이 모멘트값이 부(-)의 값을 갖는 이유는, 받음각이 증가하면 기체의 중심축과 공기의 흐름 방향이 멀어지기 때문에, 기체 주변의 공기의 압력 차이가 커져서 빗놀이 모멘트가 발생하게 되고, 이 때 모멘트의 방향은 받음각과 반대 방향이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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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의 내용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조종면은 힌지축을 중심으로 위와 아래로,또는 좌.우로 변위한다.
  2. 조종면이 변해도 캠버는 항상 일정하다.
  3. 조종면에 발생하는 힌지모멘트는 동압과 힌지모멘트 계수에 반비례한다.
  4. 조종면의 폭과 시위의 크기를 2배로 하면 조종력은 4배가 된다.
(정답률: 48%)
  • "조종면은 힌지축을 중심으로 위와 아래로,또는 좌.우로 변위한다." 이것이 올바른 것이다. 이유는 조종면은 힌지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며, 이때 위아래 또는 좌우로 변위하여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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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회전면과 회전날개(원추모서리)사이의 각을 코닝각(Coning Angle)이라 부르는데 이러한 코닝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항력과 원심력의 합력
  2. 양력과 추력의 합력
  3.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
  4. 양력과 항력의 합력
(정답률: 84%)
  • 헬리콥터 회전날개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양력과 원심력은 회전면과 회전날개 사이의 각인 코닝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두 힘의 합력이 회전면과 회전날개 사이의 각을 유지하면서 회전하는데 필요한 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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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평형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이 무게중심에서 "0"인 상태
  2. 속도변화가 없는 상태
  3. 비행기의 기관이 추력을 일정하게 내는 상태
  4. 비행기의 회전 모멘트 성분들이 없는 상태
(정답률: 53%)
  •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이 무게중심에서 '0'인 상태"와 "비행기의 회전 모멘트 성분들이 없는 상태"는 비행기의 평형상태를 뜻하는 것이지만, "속도변화가 없는 상태"는 비행기의 평형상태와는 무관한 개념이다. "비행기의 기관이 추력을 일정하게 내는 상태"는 비행기가 수평적으로 비행하며, 상승이나 하강하지 않는 상태를 뜻한다. 이는 비행기의 평형상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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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정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항공기의 비행속도가 증가하는 경우에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깃각이 증가한다.
  2. 깃의 받음각이 증가한다.
  3. 깃각이 감소한다
  4. 깃의 받음각이 감소한다.
(정답률: 48%)
  • 고정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항공기의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공기의 유속이 증가하게 되어 깃의 받음각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곧 항공기의 상승력이 감소하고, 공기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비행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깃의 받음각이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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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력계수가 0.02 이며, 날개면적이 20[m2]인 항공기가 150[m/sec]로 등속도 비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추력은 약 몇[㎏f]인가?(단, 공기의 밀도는 0.125㎏f· sec2/m4)

  1. 430
  2. 560
  3. 640
  4. 720
(정답률: 68%)
  • 항력 = 1/2 x 공기밀도 x 속도의 제곱 x 항력계수 x 날개면적
    항력 = 1/2 x 0.125 x 150^2 x 0.02 x 20
    항력 = 562.5

    항력과 같은 크기의 추력이 필요하므로, 약 562.5[㎏f]의 추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5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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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공기 날개에 상반각을 주게되면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게 한다.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유도저항을 적게하고 방향 안정성을 좋게한다.
  2. 옆 미끄럼을 방지하고 가로 안정성을 좋게 한다.
  3. 익단 실속을 방지하고 세로 안정성을 좋게 한다.
  4. 선회성능을 향상시키나 가로 안정성을 해친다.
(정답률: 79%)
  • 상반각을 주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가로 안정성이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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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 중량 W=5000㎏, 날개면적 S=50m2, 비행고도가 해면상일 때 최소속도 Vmin (m/sec)을 구하면? (단, 비행기의 CL max(양력계수)= 1.56 밀도 ρ =1/8 ㎏f· sec2/m4)

  1. 0.32
  2. 1.32
  3. 13.2
  4. 32
(정답률: 61%)
  • 비행기의 양력은 L=1/2ρV2SCL 이다. 최소속도에서는 양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므로 L=W가 된다. 따라서 Vmin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W=1/2ρVmin2SCL max

    Vmin=√(2W/ρSCL max)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Vmin=√(2×5000/(1/8×50×1.56))=32(m/sec)

    따라서 정답은 "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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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제트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조건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연료 소비율을 크게한다.
  2. ()MAX 인 상태로 비행한다.
  3. 추력을 최대로 비행한다.
  4. 하중계수를 최대로 비행한다.
(정답률: 87%)
  • 제트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연료 소비율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연료 소비율을 크게하는 것이 아니라, ()MAX 인 상태로 비행하여 연료 소비율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최적 속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력이나 하중계수를 최대로 비행하는 것은 항속거리를 늘리는 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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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날개 표면에서는 천이(TRANSITION)현상이 일어난다. 그 현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흐름이 날개 표면으로 부터 박리되는 현상
  2. 유체가 진동하면서 흐르는 현상
  3. 유체의 속도가 시간에 대해서 변화하는 비정상류로 변화하는 현상
  4. 층류 경계층에서 난류 경계층으로 변화하는 현상
(정답률: 86%)
  • 날개 표면에서는 공기가 빠르게 흐르면서 층류 경계층과 난류 경계층이 형성되는데, 이때 층류 경계층에서 난류 경계층으로의 변화가 일어나는 현상을 "천이(TRANSITION)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공기의 속도와 압력 등의 조건에 따라 발생하며, 날개의 성능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항공기 설계나 날개의 형태 등을 결정할 때 이러한 현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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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날개의 순환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날개의 앞쪽에는 출발와류로 인한 빗올림 흐름이 있다.
  2. 속박와류로 인하여 날개에 양력이 발생한다.
  3. 날개를 지나는 흐름은 윗면에서는 정(+)압이고, 아랫면에서는 부(-)압이다.
  4. 날개끝 와류의 중심축은 흐름방향에 직각이다.
(정답률: 48%)
  • 속박와류는 날개 위를 지나는 공기가 날개 아래를 지나는 공기보다 빠르게 흐르면서 발생하는 압력차로 인해 날개에 양력이 발생합니다. 이 양력은 날개를 위로 밀어 올리는 힘으로 작용하여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속박와류로 인하여 날개에 양력이 발생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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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압력중심(CENTER OF PRESSURE)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날개에 압력이 작용하는 합력점이다.
  2. 압력중심의 위치는 앞전으로 부터 압력중심까지의 거리와 시위 길이와의 비(%)로 나타낸다.
  3. 보통의 날개에서 받음각이 커지면 압력중심은 뒤로 이동한다.
  4. 압력중심 이동이 크면 비행기의 안정성에 좋지않다.
(정답률: 68%)
  • 정답은 "압력중심 이동이 크면 비행기의 안정성에 좋지않다."입니다.

    보통의 날개에서 받음각이 커지면 압력중심은 뒤로 이동하는 이유는, 날개의 앞쪽에서는 공기가 빠르게 흐르고 압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압력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반대로 날개의 뒷쪽에서는 공기가 느리게 흐르고 압력이 커지기 때문에 압력중심이 뒤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압력중심의 이동이 크면 비행기의 안정성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행기 설계 시 압력중심의 위치를 고려하여 최적의 날개 디자인을 구상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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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펠러의 각 단면에서 추력에 해당하는 값은? (단, L : 깃 요소 양력 , α : 받음각, D : 깃 요소 항력 , β : 깃각 , ψ : 유입각)

  1. L cos(α )
  2. DL cos(α )-D sin(α )
  3. L cos(β )-D sin(β )
  4. L cos(ψ )-D sin(ψ )
(정답률: 47%)
  • 프로펠러의 각 단면에서 추력은 깃 요소 양력과 깃 요소 항력의 합력이다. 이때, 유입각과 깃각에 따라 깃 요소 양력과 항력이 변화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L cos(ψ )는 유입각에 따른 깃 요소 양력이고, D sin(ψ )는 유입각에 따른 깃 요소 항력이다. 이 두 값의 차이인 L cos(ψ )-D sin(ψ )가 프로펠러의 각 단면에서의 추력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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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펠러의 깃각에 비틀림을 주는 가장 큰 이유는?

  1. 깃의 뿌리에서 끝까지 받음각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2. 깃의 뿌리에서 끝까지 유입각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3. 깃의 뿌리에서 끝까지 피치를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4. 깃의 뿌리에서 끝으로 감에 따라 피치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48%)
  • 프로펠러의 깃각에 비틀림을 주는 가장 큰 이유는 "깃의 뿌리에서 끝까지 피치를 일정하게 유지시킨다"입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각각의 깃이 동일한 힘을 받도록 하여 효율적인 추진력을 발휘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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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행기가 하강비행을 하는 동안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올리려 할 때, 받음각과 각속도가 특정값을 넘게 되면 예상한 정도 이상으로 기수가 올라가게 되는 현상은?

  1. 스핀(spin)
  2. 더치롤(Duch roll)
  3. 버페팅 (buffeting)
  4. 피치 업(pitch up)
(정답률: 84%)
  • 비행기가 하강비행을 할 때, 기체의 속도와 기체의 각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변하면 공기의 유동이 불안정해져서 발생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를 "스트림 브레이크(stream break)" 혹은 "스트림 래플(stream rapel)"이라고 합니다. 이 현상이 발생하면, 비행기의 기울기와 상관없이 기체가 상승하거나 하강하게 되는데, 이 중에서도 기체가 상승하는 현상을 "피치 업(pitch up)"이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기울기와 상관없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조종사가 조종간을 당겨도 비행기가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해치는 위험한 현상이므로, 조종사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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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제트 엔진에서 TCCS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엔진의 추력을 자동적으로 제어해 주는 계통을 말한다.
  2. 터빈 블레이드와 터빈 케이스 사이의 간극을 최소가 되게 해주는 계통이다.
  3. 주로 중.소형의 터보 팬 엔진에 많이 사용한다.
  4. TCCS는 Thrust Case Cooling System의 약자이다.
(정답률: 66%)
  • TCCS는 제트 엔진에서 터빈 블레이드와 터빈 케이스 사이의 간극을 최소화하여 엔진의 효율성을 높이는 계통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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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마그네토에서 접점(breaker point) 간격이 커지면 어떤 현상을 초래하겠는가?

  1. 점화(spark)가 늦게 되고 강도가 높아진다.
  2. 점화가 일찍 발생하고 강도가 약해진다.
  3. 점화가 늦게 되고 강도가 약해진다.
  4. 점화가 일찍 발생하고 강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64%)
  • 마그네토에서 접점 간격이 커지면 점화가 일찍 발생하고 강도가 약해진다. 이는 접점 간격이 너무 크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점화가 일어나지 않거나, 전류가 약해져서 점화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접점 간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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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크랭크축의 주요 3부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Main Journal
  2. Crank Pin
  3. Connecting Rod
  4. Crank Arm
(정답률: 60%)
  • 크랭크축은 크랭크암, 메인저널, 크랭크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결막대는 크랭크축의 주요 3부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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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기 사이클(Air Cycle) 3개중 같은 압축비에서 최고압력이 같을 때 이론 열효율이 가장 높은것 부터 낮은 것을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정적 - 정압 - 합성
  2. 정압 - 합성 - 정적
  3. 합성 - 정적 - 정압
  4. 정적 - 합성 - 정압
(정답률: 66%)
  • 정답은 "정적 - 합성 - 정압"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적 사이클: 공기를 압축하고, 열교환기에서 열을 흡수한 후, 확장하여 일을 추출하는 사이클입니다. 이 때, 압축비가 같을 때, 열효율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압축비가 높을수록 압축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손실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2. 합성 사이클: 정적 사이클과 유사하지만, 열교환기에서 열을 흡수한 후, 추가적인 연소 과정을 거쳐 열을 생성합니다. 이 때, 정적 사이클보다 열효율이 낮습니다. 이는 추가적인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손실 때문입니다.

    3. 정압 사이클: 공기를 압축하고, 열교환기에서 열을 흡수한 후, 일정한 압력으로 유지하면서 확장하여 일을 추출하는 사이클입니다. 이 때, 열효율은 정적 사이클보다 낮습니다. 이는 확장과정에서 일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손실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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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제트 엔진에서 배기노즐(exhaust nozzle)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단, 노즐에서의 유속은 초음속이다)

  1. 배기가스의 속도와 압력을 증가시킨다.
  2.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3. 배기가스의 속도와 압력을 감소시킨다.
  4. 배기가스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82%)
  • 배기노즐은 엔진에서 생성된 고온 고압의 배기가스를 방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배기노즐은 배기가스의 유속을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켜서,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연료소모를 줄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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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방사형 엔진의 크랭크 축에서 정적평형은 어느 것에 의해 이루어 지는가?

  1. dynamic damper
  2. counter weight
  3. dynamic suspension
  4. split master rod
(정답률: 75%)
  • 크랭크 축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상쇄시키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무게인 counter weight가 사용되어 정적평형을 이룹니다. 이는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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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고 출력용에 사용되는 중공(Hollow) 프로펠러의 재질은 무엇으로 만들어 지는가?

  1. 알루미늄 합금(25ST, 75ST)
  2. 크롬-니켈-몰리브덴 강(Cr-Ni-Mo강)
  3. 스텐인레스 강(STAINLESS STEEL)
  4. 탄소 강(CARBON STEEL)
(정답률: 73%)
  • 고 출력용 중공 프로펠러는 강한 내식성과 내구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크롬-니켈-몰리브덴 강(Cr-Ni-Mo강)으로 만들어진다. 이 강은 고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며, 열처리에 의해 더욱 강해지기 때문에 고출력용 프로펠러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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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왕복엔진의 체적효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실린더 헤드 온도(cylinder head temperature)
  2. 엔진회전수(engine RPM)
  3. 연료/공기비(fuel/air ratio)
  4. 기화기 공기온도(carburetor air temperature)
(정답률: 36%)
  • 왕복엔진의 체적효율은 연료와 공기의 비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연료/공기비(fuel/air ratio)가 정답입니다. 실린더 헤드 온도, 엔진 회전수, 기화기 공기온도는 모두 왕복엔진의 성능과 체적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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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에너지에는 상호간에 변환이 가능하고 물체가 갖고 있는 에너지의 총합은 외부와 에너지를 교환하지 않는한 일정 하다는 법칙은?

  1. 에너지 보존법칙
  2. 보일의 법칙
  3. 샤를의 법칙
  4. 열역학 제2법칙
(정답률: 78%)
  • 에너지 보존법칙은 에너지가 상호간에 변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물체가 갖고 있는 에너지의 총합은 변하지 않는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에너지가 어떤 형태로 변하더라도 그 양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에너지는 보존되며, 외부와 에너지를 교환하지 않는한 일정하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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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트엔진에서 사용하는 연료펌프 형식이 아닌 것은?

  1. 스프레이 펌프
  2. 원심력 펌프
  3. 기어 펌프
  4. 플런저 펌프
(정답률: 50%)
  • 제트엔진에서는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원심력 펌프, 기어 펌프, 플런저 펌프 등 다양한 형식의 연료펌프를 사용하지만, 스프레이 펌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스프레이 펌프는 연료를 분무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제트엔진에서는 연료를 분무하는 역할을 하는 인젝터가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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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고점성 오일의 사용은 무엇을 초래하는가?

  1. 소기펌프의 고장
  2. 압력펌프의 고장
  3. 낮은 오일압력
  4. 높은 오일압력
(정답률: 67%)
  • 고점성 오일의 사용은 높은 오일압력을 초래합니다. 이는 소기펌프와 압력펌프의 고장을 예방하고,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적절히 윤활하여 오랜 시간 동안 안정적인 작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에 낮은 오일압력은 부품들의 마모와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엔진의 성능 저하와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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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 기관의 연소실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연소효율은 고도가 높을 수록 좋아진다.
  2. 연소실 출구온도 분포는 일반적으로 안쪽 지름쪽이 바깥 지름쪽 보다 높은 것이 좋다.
  3. 입구와 출구의 전 압력(Total pressure)차가 클 수록 좋다.
  4. 고공 재시동 가능범위가 넓을 수록 좋다.
(정답률: 71%)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고공에서도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해야 하므로, 고공에서도 재시동이 가능한 범위가 넓을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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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 엔진 작동시 다음 엔진 변수중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한 변수인가?

  1. 압축기 rpm
  2. 터빈입구 온도
  3. 연소실 압력
  4. 압축기입구 공기온도
(정답률: 34%)
  • 가스터빈 엔진은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엔진으로, 이 가스는 터빈입구에서 압축기를 거쳐 연소실에서 연소되고, 다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합니다. 따라서 터빈입구 온도는 가스터빈 엔진 작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이는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을 결정하며, 터빈의 회전력과 전기 생산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터빈입구 온도를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가스터빈 엔진의 효율적인 작동에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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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변화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압변화
  2. 등온변화
  3. 정적변화
  4. 단열변화
(정답률: 80%)
  •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변화를 등온변화라고 한다. 이는 열이 주어져도 온도가 변하지 않는 상태이며, 열과 일정한 비례관계를 가지는 내부에너지의 변화가 일어난다. 따라서 등온변화는 열역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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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스터빈 엔진의 공압 시동기에 대해 잘못 된 설명은?

  1. APU 또는 지상 시설에서의 고압 공기를 사용한다.
  2. 기어박스를 매개로 엔진의 압축기를 구동시킨다.
  3. 시동완료 후 발전기로서 작동한다.
  4. 사용시간에 제한이 있다.
(정답률: 59%)
  • 가스터빈 엔진의 공압 시동기는 시동을 위해 APU 또는 지상 시설에서 고압 공기를 사용하고, 기어박스를 통해 엔진의 압축기를 구동시킨다. 그러나 시동이 완료되면 공압 시동기는 발전기로서 작동하며, 엔진 작동에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시동완료 후 발전기로서 작동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또한, 사용시간에 제한이 있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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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프로펠러가 고속으로 회전할 때 발생하는 응력(stress)중 추력(thrust)에 의해서 발생되는 것은?

  1. 인장응력
  2. 전단응력
  3. 비틀림응력
  4. 굽힘응력
(정답률: 52%)
  • 프로펠러가 고속으로 회전할 때, 추력에 의해 발생하는 응력은 프로펠러의 날개가 굽어지는 굽힘응력입니다. 이는 날개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굽힘응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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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3㎰는 몇 와트(W)인가?

  1. 2,438
  2. 2,206.5
  3. 1,650
  4. 225
(정답률: 51%)
  • 3㎰는 3,000밀리와트(mW)이며, 1와트(W)는 1,000밀리와트(mW)와 같습니다. 따라서 3㎰는 0.003W입니다. 이를 와트(W)로 변환하면 0.003 × 1000 = 2.2065W가 됩니다.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여 2,206.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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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압력식 기화기에서 농후(enrichment) 밸브는 다음중 어느 압력에 의하여 열려지는가?

  1. 공기압
  2. 수압
  3. 연료압
  4. 벤츄리 공기압
(정답률: 44%)
  • 압력식 기화기에서 농후(enrichment) 밸브는 연료압에 의하여 열려진다. 이는 연료압이 높아질수록 농후(enrichment) 밸브가 열리게 되어 더 많은 연료가 기화기로 유입되어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료압이 높을수록 농후(enrichment) 밸브가 열리게 되어 기화기의 성능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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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터보팬(turbo-fan) 제트기관의 1차 공기량이 50 ㎏f/sec, 2차 공기량 60 ㎏f/sec, 1차 공기 배기속도 170 m/sec, 2차 공기 배기속도 100 m/sec 이었다.이 기관의 바이패스 비(bypass ratio)는 얼마인가?

  1. 0.59
  2. 0.83
  3. 1.2
  4. 1.7
(정답률: 55%)
  • 바이패스 비는 2차 공기량을 1차 공기량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바이패스 비 = 2차 공기량 / 1차 공기량 = 60 / 50 = 1.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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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E-gap 각이란 마그네토의 폴(pole)의 중립 위치로부터 어떤 지점까지의 각도를 말하는가?

  1. 접점이 닫히는 지점
  2. 접점이 열리는 지점
  3. 1차 전류가 가장 낮은점
  4. 2차 전류가 가장 낮은점
(정답률: 74%)
  • E-gap 각은 마그네토의 폴 중립 위치로부터 어떤 지점까지의 각도를 말한다. 따라서, 접점이 열리는 지점은 E-gap 각이 0도가 되는 지점으로, 이는 마그네토의 폴 중립 위치와 접점이 일치하는 지점이다. 이 지점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접점이 열리게 된다. 따라서, "접점이 열리는 지점"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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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 중량을 측정한 결과 다음과 같다. 날개앞전으로 부터 무게중심 까지의 거리를 MAC(공력평균시위) 백분율로 표시하면?

  1. 14.5% MAC
  2. 16.9% MAC
  3. 21.7% MAC
  4. 25.4% MAC
(정답률: 63%)
  • MAC는 공력평균시위를 나타내는 값으로,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항공기의 중량과 무게중심 거리가 주어졌으므로, MAC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MAC = (무게중심 거리 / 총 길이) x 100

    총 길이는 날개앞전부터 꼬리끝까지의 길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총 길이는 12.5 + 6.5 = 19입니다.

    무게중심 거리는 (4.5 x 2.5) + (2.5 x 3) + (1.5 x 3) = 22.5입니다.

    따라서 MAC = (22.5 / 19) x 100 = 118.4% 입니다.

    하지만 MAC는 항상 날개앞전에서 측정되므로, 이 값에서 총 길이의 절반인 9.5를 빼줘야 합니다.

    MAC = 118.4% - 9.5% = 108.9%

    따라서 정답은 "16.9% MA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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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너트(Nut)의 일반적인 설명 중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평 너트(Plain Hexagon Airframe Nut)는 인장하중을 받는 곳에 사용한다.
  2. 잼 너트(Hexagon Jam Nut)는 맨손으로 조일 수 있는 곳에서 조립부를 빈번하게 장탈 혹은 장착하는데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다.
  3. 나비 너트(Plain Wing Nut)는 평 너트, 세트 스크류 끝 부분의 나사가 있는 로드에 장착되어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4. 구조용 캐슬 너트(Plain Castellated Airframe Nut)는 홈이 없이 사용된다.
(정답률: 73%)
  • 너트는 나사와 함께 사용되어 부품을 고정하는 기계 부품이다. 평 너트는 인장하중을 받는 곳에 사용되며, 인장하중은 부품을 늘리는 힘을 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평 너트는 부품을 고정하면서 인장하중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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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 수리용 도면에서 은선(HIDDEN LINES)은 무엇을 가르키는가?

  1. 눈에 안보이는 끝(EDGE)또는 윤곽선을 가르킨다.
  2. 물체의 어떤 면부분이 도면상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가르킨다.
  3. 물체의 교차되는 부분 또는 없어진 부분과 관계되는 부분을 가르킨다.
  4. 한 물체의 단면도 상에 노출된 표면을 가르킨다.
(정답률: 53%)
  • 은선은 물체의 어떤 면부분이 도면상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가르키는 선이다. 즉, 눈에 보이지 않는 끝(EDGE)이나 윤곽선을 나타내며, 물체의 교차되는 부분이나 없어진 부분과 관계되는 부분을 표시한다. 이는 수리나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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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스크류(Screw)의 식별부호 NAS 144 DH-22에서 DH는 무엇을 가리키는가?

  1. 재질
  2. 머리모양
  3. 드릴헤드
  4. 길이
(정답률: 60%)
  • DH는 "드릴헤드"를 가리킨다. NAS 144은 스크류의 규격을 나타내는데, 이 규격에서 DH는 스크류의 드릴헤드 모양을 나타내는 부호이다. 따라서 NAS 144 DH-22는 드릴헤드 모양이 DH인 스크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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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허니컴구조(Honeycomb Structure)에서 층분리 (Delamination)를 체크(check)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1. Dye Penetrant
  2. Metallic Ring Test
  3. X-Ray
  4. Ultrasonic
(정답률: 54%)
  • 허니컴구조에서 층분리를 체크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Metallic Ring Test입니다. 이는 허니컴구조의 각 층 사이에 삽입된 금속 링을 통해 층분리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층분리가 발생하면 링이 이동하여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ye Penetrant, X-Ray, Ultrasonic 등의 방법도 존재하지만, Metallic Ring Test는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게 층분리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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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단면적이 A, 길이가 ℓ 인 beam에 축방향으로 힘 P가 작용 할 때 변위 δ 는?

(정답률: 35%)
  • 단면적이 A, 길이가 ℓ 인 beam에 축방향으로 작용하는 힘 P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P = σA

    여기서 σ는 beam의 응력이다. 이 때, beam의 변위 δ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δ = PL/(AE)

    여기서 E는 beam의 탄성계수이다. 따라서, P가 일정하다면 δ는 A와 E의 역수에 비례하고, L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A와 E의 역수에 비례하고, L에 반비례하는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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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랜딩기어에서 전륜식(nose gear)과 후륜식(tail gear)의 차이점 중 틀린 것은?

  1. 전륜식이 후륜식 보다 이륙시 저항이 작다.
  2. 전륜식이 후륜식 보다 조종사의 시야가 좋다.
  3. 후륜식이 전륜식 보다 승객이 안락하다.
  4. 제트기에서는 배기 관계로 전륜식이어야 한다.
(정답률: 75%)
  • "후륜식이 전륜식 보다 승객이 안락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전륜식이 후륜식보다 승객이 안락합니다. 이는 전륜식이 착륙 시 충격을 덜 받아서 승객에게 더 부드러운 착륙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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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밀착된 구성품 사이에 작은 진폭의 상대운동이 일어날 때에 발생하는 제한된 형태의 부식은 무엇인가?

  1. 점(PITTING) 부식
  2. 찰과(FRETTING) 부식
  3. 피로(FATIGUE) 부식
  4. 동전기(GALVANIC) 부식
(정답률: 71%)
  • 찰과 부식은 밀착된 구성품 사이에서 작은 진폭의 상대운동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때, 마찰력과 산화작용에 의해 부식이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는 특히 기계적 부품이나 연결부위에서 발생하며, 부식이 진행됨에 따라 부품의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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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클레비스 볼트는 일반적으로 항공기의 어느 부분에 주로 사용 하는가?

  1. 외부 인장력이 작용하는 부분
  2. 전단력이 작용하는 부분
  3. 착륙기어 부분
  4. 인장력과 전단력이 작용하는 부분
(정답률: 73%)
  • 클레비스 볼트는 전단력이 작용하는 부분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항공기의 비행 중에 발생하는 공기 저항과 같은 외부 인장력보다는, 항공기의 구조물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단력을 견딜 수 있는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날개나 꼬리날개, 엔진 부품 등에서 클레비스 볼트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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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알루미늄 합금판에서 "알크래드(alclad)"란 말은 판의 표면 부식방지를 위하여 어떻게 처리한 것을 말하는가?

  1. 크롬-인산염 처리
  2. 전기도금-화학처리
  3. 카드늄 판을 입힘
  4. 순 알루미늄을 피복
(정답률: 78%)
  • 알크래드는 알루미늄 합금판의 표면에 순 알루미늄을 피복하여 부식방지를 강화한 것을 말한다. 이는 알루미늄 합금판의 표면에 순 알루미늄을 코팅함으로써 부식을 방지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알루미늄 합금판의 부식방지를 위한 다른 방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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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은 구멍이 뚫린 평판이 인장하중을 받을 때 생기는 응력분포 곡선들이다. 가장 올바른 것은?

(정답률: 78%)
  • 정답은 ""이다. 이유는 구멍이 뚫린 평판에서 인장하중이 가해질 때, 응력이 가장 큰 지점은 구멍 주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지점에서 응력이 가장 크게 분포되는 것을 보여주는 ""이 올바른 그림이다. 다른 보기들은 구멍 주변에서 응력이 가장 크게 분포되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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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수송유형 비행기의 제한하중 배수가(+)방향으로 2.5 이며 항공기의 안전율은 1.5로 하였을 때 종극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5.25
  2. 3.75
  3. 1.67
  4. 0.6
(정답률: 66%)
  • 종극하중배수는 제한하중 배수와 안전율의 곱입니다. 따라서 종극하중배수는 2.5 x 1.5 = 3.7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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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알루미늄판(ALUMINUM SHEET)두께가 0.051인치인 재료를 굴곡반경 0.125인치가 되도록 90° 굴곡할 때 생기는 세트백(SET BACK)은 얼마인가?

  1. 0.017in
  2. 0.074in
  3. 0.125in
  4. 0.176in
(정답률: 79%)
  • 세트백은 굴곡된 부분의 길이가 굴곡되기 전의 길이보다 짧아지는 양을 말한다. 이 문제에서는 굴곡반경이 0.125인치이므로, 굴곡된 부분의 길이는 0.125 x π = 0.393in 이다. 이때, 굴곡되기 전의 길이는 굴곡된 부분의 길이에 세트백을 더한 값이므로, 세트백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할 수 있다.

    세트백 = 굴곡되기 전의 길이 - 굴곡된 부분의 길이

    굴곡되기 전의 길이는 굴곡하기 전의 길이와 같으므로, 이 재료의 두께는 0.051in 이다. 따라서,

    세트백 = 0.051in + 2 x 0.125in - 0.393in
    = 0.176in

    따라서, 정답은 "0.176i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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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재료의 변형은 하중에 의하여 어느 작은 범위에서는 응력과 변형율의 비례관계가 σ = Eε 로 성립된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탄성계수
  2. 후크의 법칙
  3. 영률
  4. 응력-변형율
(정답률: 57%)
  • 재료의 변형은 하중에 의해 일어나며, 이 때 응력과 변형율은 일정한 비례관계를 가진다. 이를 후크의 법칙이라고 한다. 후크의 법칙은 탄성계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탄성계수는 응력과 변형율의 비례상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후크의 법칙은 재료의 탄성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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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딤플링(Dimpling) 작업시의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1. 판을 2개이상 겹쳐서 동시에 딤플링하는 방법은 되도록 이면 삼가한다.
  2. 티타늄합금은 홀딤플링을 적용하지 않으면 균열을 일으킨다.
  3. 마무리 작업시에는 반대방향으로 다시 딤플링한다.
  4. 얇은 판 때문에 카운터 싱킹한계(0.040 in이하)를 넘을 때는 딤플링으로 한다.
(정답률: 80%)
  • "마무리 작업시에는 반대방향으로 다시 딤플링한다."가 틀린 것이다. 딤플링 작업은 판의 표면에 생긴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기 위한 작업이므로 마무리 작업시에는 딤플링을 하지 않는다.

    딤플링 작업시 판의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판을 2개 이상 겹쳐서 딤플링하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티타늄합금은 홀딤플링을 적용해야 하며, 얇은 판의 경우 카운터 싱킹한계를 넘을 때는 딤플링으로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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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성형 후 수축율이 적으며 우수한 기계적강도와 접착강도를 가져 항공기 구조물용 접착제나 도료의 재료로 사용되는 열경화성 수지는?

  1. 폴리에틸렌수지
  2. 페놀수지
  3. 에폭시수지
  4. 폴리우레탄수지
(정답률: 68%)
  • 에폭시수지는 성형 후 수축율이 적고, 우수한 기계적 강도와 접착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 구조물용 접착제나 도료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폴리에틸렌수지, 페놀수지, 폴리우레탄수지에 비해 더 뛰어난 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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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케이블 조종계통(cable control system)에서 7×19 의 cable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7개의 wire 로서 1개 다발을 만들고 이 다발 19개로서 1개의 cable을 만든 것이다.
  2. 19개의 wire로서 1개 다발을 만들고 이 다발 7개로서 1개의 cable을 만든 것이다.
  3. 7개의 다발로서 19개로 만든 것이다.
  4. 19개의 다발로서 7개로 만든 것이다.
(정답률: 80%)
  • 7×19의 cable은 7개의 wire로서 1개 다발을 만들고, 이 다발을 19개로 만들어 1개의 cable을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9개의 wire로서 1개 다발을 만들고 이 다발 7개로서 1개의 cable을 만든 것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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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페일세이프(fail-safe) 구조형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다경로 하중(redundant) 구조
  2. 샌드위치(sandwich) 구조
  3. 이중(double) 구조
  4. 대치(back-up) 구조
(정답률: 86%)
  • 페일세이프(fail-safe) 구조형식은 시스템이 고장나더라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중(double) 구조와 대치(back-up) 구조, 그리고 다경로 하중(redundant) 구조는 모두 페일세이프 구조형식에 속합니다. 하지만 샌드위치(sandwich) 구조는 페일세이프 구조형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샌드위치 구조는 여러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층은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시스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만, 페일세이프 구조형식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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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조종면의 평형(Balancing)에서 동적평형(Dynamic balance)이란?

  1. 물체가 자체의 무게중심으로 지지되고 있는 상태
  2. 조종면을 어느위치에 돌려 놓거나 회전 모멘트가 영(Zero)으로 평형되는 상태
  3. 조종면을 평형대 위에 장착하였을 때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의 뒷전이 밑으로 내려가는 상태
  4. 조종면을 평형대 위에 장착하였을 때 수평위치에서 조종면의 뒷전이 위로 올라가는 상태
(정답률: 73%)
  • 동적평형(Dynamic balance)은 조종면을 어느 위치에 돌려 놓거나 회전 모멘트가 영(Zero)으로 평형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물체가 자체의 무게중심으로 지지되고 있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비행기나 헬리콥터와 같은 항공기에서는 안정적인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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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강철형 튜브 구조재가 나옴에 따라 개발된 형식으로 이러한 구조는 내부에 보강용 웨브(web)나 버팀줄(bracing wire)을 할 필요가 없으므로 조종실이나 여객실에 보다 많은 공간을 줄수가 있다.또 충분한 강도도 가질수 있으며,보다 유선형인 형태로의 동체성형이 용이하다. 이 구조 형식은?

  1. pratt truss
  2. warren truss
  3. monocoque
  4. semi-monocoque
(정답률: 57%)
  • 강철형 튜브 구조재를 사용하여 보강용 웨브나 버팀줄이 필요 없으므로, 보다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충분한 강도를 가질 수 있으며, 유선형태로의 동체성형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워렌 트러스 구조 형식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warren trus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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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플라이트 인터폰(Flight Interphone)의 주 목적은?

  1. 운항중에 승무원 상호간의 통화와 통신 항법계통의 오디오 신호를 승무원에게 분배, 청취하기 위하여
  2. 비행중에 항공기 내에서 유선통신을 사용하기 위하여
  3. 비행중에 운항 승무원과 객실 승무원의 상호통화와 기타 오디오 신호를 승무원에게 분배,청취하기 위하여
  4. 비행중에 조종실과 지상 무선시설의 상호통화 및 오디오 신호를 청취하기 위하여
(정답률: 45%)
  • 항공기 내에서 운항 승무원들끼리 상호통화하고, 항법계통의 오디오 신호를 분배하고 청취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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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온도계의 종류 중 bourdon tube가 사용되는 것은?

  1. 전기저항식
  2. 증기압력식
  3. Bi-metal식
  4. thermo-couple식
(정답률: 71%)
  • Bourdon tube은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온도계이며, 증기압력식 온도계에 사용됩니다. Bourdon tube은 압력이 가해지면 휘어지는 튜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휘어짐의 정도로 압력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증기압력식 온도계에서는 증기의 압력을 측정하여 온도를 파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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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작동유압(Hydraulic)계통에서 압력 단위를 나타내는 것은?

  1. G.P.M
  2. R.P.M
  3. P.S.I
  4. P.P.M
(정답률: 82%)
  • 작동유압 계통에서는 압력을 P.S.I (파운드 퍼 스퀘어 인치)로 나타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측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단위이며, 유체가 특정 면적에 가하는 힘을 나타냅니다. G.P.M은 유체의 유량, R.P.M은 회전 속도, P.P.M은 농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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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유압계통에서 레저버(reservoir)내의 stand pipe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가?

  1. 계통내의 압력유동를 감소시킨다.
  2. vent 역할을 한다.
  3. 비상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한다.
  4. 탱크내의 거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72%)
  • 레저버 내의 stand pipe는 유압계통에서 비상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유압계통에서 유체가 부족해지거나 유압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stand pipe에 저장된 예비유체를 사용하여 유압장치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stand pipe는 유압계통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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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장거리 통신에 가장 적합한 장치는?

  1. HF 통신 장치
  2. VHF 통신 장치
  3. UHF 통신 장치
  4. SHF 통신 장치
(정답률: 81%)
  • HF 통신 장치는 장거리 통신에 가장 적합한 장치입니다. 이는 HF 주파수가 지구 상의 장거리 통신에 적합한 파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HF 주파수는 지구 상의 대기권과 상호작용하여 지구 상의 여러 지역에 신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HF 통신 장치는 장거리 통신에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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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스모크 감지기(Smoke Detector)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스모크 감지기(Smoke Detector)에 의해 연기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소화장치가 작동되어 화재를 진압한다.
  2. 현대 항공기에는 연기입자에 의한 빛의 굴절을 이용한 Photo electric 방식의 감지기가 주로 사용된다.
  3. 스모크 감지기(Smoke Detector)는 주로 Engine, APU( Auxiliary Power Unit)등에 화재감지를 위해 장착된다.
  4. 스모크 감지기(Smoke Detector)는 공기를 감지기내로 끌어들이기 위한 별도의 장치가 필요치 않다.
(정답률: 68%)
  • 현대 항공기에는 연기입자에 의한 빛의 굴절을 이용한 Photo electric 방식의 감지기가 주로 사용된다. 이는 연기가 감지되면 빛의 굴절로 인해 전기적인 신호가 발생하게 되어 화재를 감지하는 원리이다. 따라서 별도의 공기를 끌어들이는 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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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초단파 전방향 무선표지 시설(VOR)이란?

  1. 지상 무선국에 해당되는 주파수를 선택하면 항공기가 지상 무선국으로부터 어느 방향에 있는지 알 수 있다.
  2. 지상 무선국에 해당되는 주파수를 선택하면 지상 무선국의 방향을 지시한다.
  3. 지상 무선국에 해당되는 주파수를 선택하면 지상 무선국에서 북서쪽 방향을 항공기에 지시한다.
  4. 지상 무선국에 해당되는 주파수를 선택하면 지상 무선국에서 남서쪽 방향을 항공기에 지시한다.
(정답률: 62%)
  • 초단파 전방향 무선표지 시설(VOR)은 항공기가 지상 무선국으로부터 어느 방향에 있는지 알 수 있도록 하는 시설입니다. 즉, 지상 무선국에 해당되는 주파수를 선택하면 항공기는 지상 무선국의 방향을 지시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상 무선국에 해당되는 주파수를 선택하면 지상 무선국의 방향을 지시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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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자차 수정시 자차의 허용범위는?

  1. ± 10°
  2. ± 12°
  3. ± 14°
  4. ± 16°
(정답률: 74%)
  • 자차의 허용범위는 바퀴의 정렬 각도를 말하며, 이는 바퀴의 중심선이 수직선과 이루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허용범위는 ± 10° 이내입니다. 이는 바퀴의 정렬 각도가 이 범위를 벗어나면 차량의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고 타이어의 마모가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차 수정시에는 이 범위 내에서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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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PITOT-STATIC 계통과 관계 없는 계기는?

  1. 속도계(Airspeed meter)
  2. 승강계(Rate-Of-Climb Indicator)
  3. 고도계(Altimeter)
  4. 가속도계(Accelerometer)
(정답률: 66%)
  • PITOT-STATIC 계통은 비행기의 속도, 고도, 상승률 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계통입니다. 그러나 가속도계는 비행기의 가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이는 PITOT-STATIC 계통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속도계는 PITOT-STATIC 계통과 관계 없는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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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발전기에서 외부에 부하를 연결하면 전기자 코일에 전류가 흐르고, 이에 의해 자장이 기울어지는 편류가 발생한다. 이 편류를 교정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의 명칭은?

  1. 정속구동장치
  2. 정류자
  3. C.P.U.
  4. 보극
(정답률: 53%)
  •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편류는 교류이기 때문에 전류의 방향이 계속 바뀌게 된다. 이러한 교류를 일정한 방향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정류자나 보극을 설치한다. 정류자는 전류를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하지만, 보극은 전류를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전류의 크기도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따라서 발전기에서 발생하는 교류를 일정한 방향과 크기로 교정하기 위해서는 보극을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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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류계(Ammeter)에 사용되는 션트(Shunt)저항은 다르송발 (D'Arsonval)계기와 어떻게 연결되는가?

  1. 직렬
  2. 병렬
  3. 직렬과 병렬 동시에
  4. 션트(Shunt)저항은 필요없다.
(정답률: 56%)
  • 전류계(Ammeter)에 사용되는 션트(Shunt)저항은 병렬로 연결된다. 이는 전류계의 내부 저항을 낮추기 위해 사용되며, 전류계의 측정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전류계와 션트저항은 병렬로 연결되어 전류가 션트저항을 통해 흐르게 되고, 전류계는 이 흐르는 전류를 측정하여 전류값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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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프레온 에어콘 계통에서 콘덴서의 냉각공기는 어디로 부터 오는가?

  1. 엔진압축기
  2. 바깥공기
  3. 배기가스
  4. 객실공기
(정답률: 64%)
  • 프레온 에어콘 계통에서 콘덴서는 냉매가 가스 상태에서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높은 압력과 온도로 변환된 후 콘덴서로 이동하면서 냉각되어 액체 상태로 변환됩니다. 이때 콘덴서의 냉각공기는 바깥공기에서 흡입되어 콘덴서를 통과하면서 냉각되고, 그 후에는 열교환기를 통해 실내로 공급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바깥공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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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내부저항이 2[Ω ]인 축전지에서 가장 큰 전력을 흡수할수 있는 부하 저항값을 구하고,그 때에 흡수되는 전력을 구하면?(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Ω ],144[W]
  2. 4[Ω ], 64[W]
  3. 1[Ω ], 64[W]
  4. 2[Ω ], 72[W]
(정답률: 17%)
  • 내부저항이 2[Ω]인 축전지에서 가장 큰 전력을 흡수할 수 있는 부하 저항값은 내부저항과 부하저항이 같을 때이므로 2[Ω]이다. 이때 흡수되는 전력은 P=V^2/R=36^2/4=324/4=81W이다. 따라서 정답은 "2[Ω], 72[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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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날개 및 날개 루트(WING ROOT)부분 또는 랜딩기어에 장착되며 항공기축 방향을 조명하는데 사용하는 등은?

  1. 착빙 감시등
  2. 선회등
  3. 항공등
  4. 착륙등
(정답률: 74%)
  • 날개나 날개 루트, 랜딩기어에 장착된 조명 중에서 항공기가 착륙할 때 사용하는 것은 착륙등입니다. 착륙등은 항공기가 착륙할 때 비추어서 착빙 상태를 감시하고 안전한 착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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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은 탄성오차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백래쉬(Backlash)에 의한 오차
  2. 온도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
  3. 크리프(creep) 현상에 의한 오차
  4. 재료의 피로현상에 의한 오차
(정답률: 68%)
  • 정답은 "재료의 피로현상에 의한 오차"이다.

    백래쉬(Backlash)에 의한 오차는 기계적인 움직임에서 발생하는 오차로, 기계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을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기어와 기어가 맞물려 있는 경우, 한쪽 기어가 움직였을 때 다른 쪽 기어도 함께 움직여야 하지만, 기어와 기어 사이에 일정한 간격(백래쉬)이 있기 때문에 한쪽 기어가 움직였을 때 다른 쪽 기어는 일정한 간격만큼 움직이지 않고 그 간격만큼 뒤늦게 움직이게 된다. 이러한 백래쉬로 인해 정확한 위치나 각도를 측정하는데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온도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는 재료의 탄성계수가 온도에 따라 변화할 때 발생하는 오차이다. 탄성계수는 재료의 물성 중 하나로, 재료가 얼마나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온도가 변화하면 재료의 탄성계수도 변화하게 되어 측정값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크리프(creep) 현상에 의한 오차는 재료가 일정한 하중을 받고 있을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형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크리프 현상으로 인해 측정값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백래쉬(Backlash)에 의한 오차는 기계적인 움직임에서 발생하는 오차로, 기계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을 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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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플럭스 밸브의 장,탈착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장착용 나사는 비자성체인 것을 사용해야 하며 사용공구는 보통의 것이 좋다.
  2. 장착용 나사, 사용공구에 대한 특별한 사용 제한이 없으므로 일반공구를 사용해도 된다.
  3. 장착용 나사, 사용공구 모두 비자성체인 것을 사용 해야 한다.
  4. 장착용 나사중 어떤 것은 자기를 띤 것을 이용하는데 이때는 그 위치를 조정하여 자차를 보정한다.
(정답률: 78%)
  • 플럭스 밸브는 액체나 기체의 유동을 제어하는 장치로서, 장착 및 탈착 시에는 나사를 사용하여 고정시켜야 한다. 이때, 장착용 나사는 비자성체인 것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비자성체가 자성체보다 더욱 강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럭스 밸브 내부에 남아있는 자성체가 장착용 나사에 끼어들어가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사용공구는 보통의 것이 좋다는 것은, 특별한 사용 제한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장착용 나사와 마찬가지로 비자성체인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정답은 "장착용 나사, 사용공구 모두 비자성체인 것을 사용 해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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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유압 및 공압부품을 일정 기간이상 저장하면 안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1. 부품의 구성품이 부식되기 때문
  2. 부품의 구성품이 노쇄되기 때문
  3. 부품 내의 seal이 그 기간이상 지나면 노화되기 때문
  4. 법에 정하여 놓았기 때문
(정답률: 73%)
  • 유압 및 공압부품 내의 seal은 시간이 지나면 노화되어 누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기간이상 저장하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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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제빙 부츠 취급시 주의해야 할 내용으로 틀린 사항은?

  1. 가솔린,오일,그리스,오염 그밖에 부츠의 고무를 열화 시킬 수 있는 물이나 액체는 접촉시키지 않는다.
  2. 부츠위에 공구나 정비에 필요한 공구를 놓지 않는다.
  3. 부츠를 저장하는 경우 천이나 종이로 덮어둔다.
  4. 부츠에 흠집이나 열화가 확인되면 표면을 절대로 코팅해서는 않된다.
(정답률: 46%)
  • "부츠를 저장하는 경우 천이나 종이로 덮어둔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부츠를 저장할 때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천이나 종이로 덮어두는 것은 부츠의 표면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부츠에 흠집이나 열화가 확인되면 표면을 절대로 코팅해서는 않된다."는 부츠의 표면을 보호하기 위해 코팅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코팅제는 부츠의 고무를 손상시키고 부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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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교류를 더하거나 빼는데 편리한 교류의 표시방법은 어느 것인가?

  1. 삼각함수 표시법
  2. 극좌표 표시법
  3. 지수함수 표시법
  4. 복소수 표시법
(정답률: 48%)
  • 복소수 표시법은 교류의 크기와 위상을 각각 실수부와 허수부로 나타내기 때문에 교류를 더하거나 빼는 것이 매우 간편하다. 또한 복소수 평면 상에서 교류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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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싱크로 계기의 종류 중 MAGNESYN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AUTOSYN의 회전자를 영구자석으로 바꾼 것을 MAGNESYN 이라 한다.
  2. 교류전압이 회전자에 가해진다.
  3. AUTOSYN 보다 작고 가볍다.
  4. AUTOSYN 보다 TORQUE가 약하고 정밀도가 떨어진다.
(정답률: 47%)
  • 정답은 "AUTOSYN의 회전자를 영구자석으로 바꾼 것을 MAGNESYN 이라 한다." 이다. 이유는 MAGNESYN과 AUTOSYN은 모두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상대적인 회전으로 작동하는 싱크로 계기이기 때문에, AUTOSYN의 회전자를 영구자석으로 바꾼 것이 MAGNESYN이 되었다는 것은 MAGNESYN이 AUTOSYN과 동일한 작동 원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류전압이 회전자에 가해진다."는 MAGNESYN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으며, 다른 보기들은 MAGNESYN과 관련이 없는 내용들이다.

    간단한 설명으로, MAGNESYN은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상대적인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자기장 변화를 이용하여 교류전압을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회전자와 스테이터 간의 상대적인 회전 각도를 측정하는 싱크로 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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