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5-29)

항공산업기사
(2005-05-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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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절대상승 한도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상승률이 0m/sec 되는 고도
  2. 상승률이 0.5m/sec 되는 고도
  3. 상승률이 5㎝/sec 되는 고도
  4. 상승률이 0.5㎝/sec 되는 고도
(정답률: 70%)
  • 절대상승 한도란 비행기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는 고도를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엔진 출력과 공기의 밀도, 압력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상승률이 0m/sec 되는 고도가 절대상승 한도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고 고도를 유지하게 되는 지점으로, 이보다 높은 고도에서는 비행기가 상승하지 못하고 고도를 유지하거나 하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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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펠러 후류(ship stream)의 공기속도와 비행속도의 차이를 무슨 속도라 하는가?

  1. 가속속도(accelerated velocity)
  2. 후류속도(slip stream velocity)
  3. 유도속도(induced velocity)
  4. 하류속도(down stream velocity)
(정답률: 60%)
  • 프로펠러 후류는 비행기의 날개와 같은 공기를 밀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프로펠러 후류에서 밀려나온 공기는 비행기 주변의 공기와 섞이면서 속도가 감소합니다. 이 감소된 속도를 보충하기 위해 비행기는 추가적인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프로펠러 후류에서 감소된 속도와 비행기의 속도 차이를 유도속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도속도(induced velocit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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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펠러의 진행률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프로펠러의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
  2. 추력과 토오크와의 비
  3.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프로펠러 유효피치와의 비
  4.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
(정답률: 69%)
  • "프로펠러의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프로펠러의 유효한 날개 면적과 프로펠러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름 간의 비율을 의미하며, 이 비율이 클수록 추력이 강하게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다른 보기들은 프로펠러의 성능과는 관련이 있지만, 진행률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하는 것은 "프로펠러의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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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적으로 안정된 항공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CM : 피칭 모멘트계수, α: 받음각)

  1. CM 이 α에 대한 기울기가 +값
  2. CM 이 α에 대한 기울기가 -값
  3. CM 에 α에 대한 기울기가 0값
  4. ()C.g가 0값
(정답률: 49%)
  • 정적으로 안정된 항공기는 CM 이 α에 대한 기울기가 -값이어야 한다. 이는 받음각(α)이 증가할수록 피칭 모멘트계수(CM)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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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연속의 방정식을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단, 아음속임.)

  1. 유체의 점성을 고려한 방정식이다.
  2. 유체의 밀도와는 관계가 없다.
  3. 비압축성 유체에만 적용된다.
  4. 유체의 속도는 단면적과 관계된다.
(정답률: 63%)
  • 연속의 방정식은 유체의 질량 보존 법칙을 나타내는 방정식으로, 유체가 흐르는 관로나 파이프 등에서 유체의 속도와 단면적이 어떤 관계에 있을 때 유체의 질량이 보존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유체의 속도는 단면적과 관계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이 방정식은 유체의 밀도와는 관계가 없으며, 비압축성 유체에만 적용된다. 또한 유체의 점성을 고려한 방정식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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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활공기에서 활공거리를 크게하기 위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형상항력을 최대로 한다.
  2. 가로 세로비를 작게한다.
  3. 날개의 가로 세로비를 크게한다.
  4. 표면 박리현상 방지를 위하여 표면을 적절히 거칠게 한다.
(정답률: 84%)
  • 날개의 가로 세로비를 크게한다는 것은 날개의 길이와 너비의 비율을 크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형상항력을 최대로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날개의 가로 세로비가 크면 날개의 표면적이 증가하고, 이는 공기의 흐름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 형상항력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활공기에서 활공거리를 크게 하기 위해서는 날개의 가로 세로비를 크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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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 회전날개(Rotor Blade)에 적용되는 기본 힌지(Hinge)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플래핑힌지(Plapping),페더링힌지(Feathering),전단 힌지(Shear)
  2. 플래핑힌지, 페더링힌지, 항력힌지(Lead-Lag)
  3. 페더링힌지, 항력힌지, 전단힌지
  4. 플래핑힌지, 항력힌지, 경사(Slope)힌지
(정답률: 84%)
  • 정답은 "플래핑힌지, 페더링힌지, 항력힌지(Lead-Lag)"입니다.

    - 플래핑힌지(Plapping Hinge): 회전날개가 상하로 움직이는 것을 허용하여, 회전날개의 상승 및 하강 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 페더링힌지(Feathering Hinge): 회전날개의 피치(각도)를 조절하여, 회전날개의 회전 방향을 제어합니다.
    - 항력힌지(Lead-Lag Hinge): 회전날개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힘에 대한 저항을 줄여 회전날개의 수명을 연장합니다. 또한, 회전날개가 전진 및 후진 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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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도움날개(aileron) 및 승강키(elevator)의 힌지 모멘트와 이들 조종면을 원하는 위치에 유지하기 위한 조종력과의 관계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힌지 모멘트가 커져도 필요한 조종력에는 변화가 없다.
  2. 힌지 모멘트가 크면 조종력은 작아도 된다.
  3. 힌지 모멘트가 크면 조종력도 커야 한다.
  4. 아음속 항공기에서는 힌지모멘가 커질수록 필요한 조종력은 작아진다.
(정답률: 69%)
  • 힌지 모멘트란 조종면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회전 모멘트를 말합니다. 따라서 힌지 모멘트가 크다는 것은 조종면이 움직일 때 더 많은 회전 모멘트가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조종면을 원하는 위치에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조종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힌지 모멘트가 크면 조종력도 커야 한다."가 올바른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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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직 꼬리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장치는?

  1. 플랩(flap)
  2. 도살핀(dosal fin)
  3. 스포일러(spoiler)
  4. 러더(rudder)
(정답률: 86%)
  • 도살핀은 수직 꼬리날개와 마찬가지로 방향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하지만 수직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수직 방향을 제어하는 반면, 도살핀은 비행기의 롤 방향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비행기의 방향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도살핀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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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 중량 900㎏f, 날개면적 10m2인 제트 비행기가 수평등속도로 비행하고 있다. 이 때 추력은? (단, CL/CD=3)

  1. 300㎏f
  2. 250㎏f
  3. 200㎏f
  4. 150㎏f
(정답률: 75%)
  • 추력은 항력과 같은 크기를 가지고 반대 방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우선 항력을 구해야 한다.

    항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L = 1/2 * ρ * v^2 * S * C_L

    여기서 ρ는 공기의 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S는 날개면적, C_L은 양력 계수이다.

    문제에서는 비행기가 수평등속도로 비행하고 있으므로, 상수 속도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항력은 날개면적과 양력 계수에 비례한다.

    C_L/C_D = 3 이므로, C_L = 3C_D 이다. 이를 이용하여 항력을 다시 쓸 수 있다.

    L = 1/2 * ρ * v^2 * S * 3C_D

    여기서 C_D는 항력 계수이다. 항력 계수는 비행기의 형태와 공기 저항 등에 영향을 받으므로,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C_D 값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C_L/C_D = 3 이라는 조건을 주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C_D 값을 구할 수 있다.

    C_L/C_D = L/D = 3

    여기서 D는 항력과 같은 크기를 가지고 같은 방향으로 작용하는 중력이다. 따라서 D = 900kgf 이다.

    C_D = C_L/3 = 1

    이제 항력을 구할 수 있다.

    L = 1/2 * ρ * v^2 * S * 3C_D = 1/2 * ρ * v^2 * S * 3

    추력은 항력과 같은 크기를 가지고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추력은 3/2 * L = 4.5 * ρ * v^2 * S 이다.

    여기서 ρ는 대기압에서의 공기 밀도인 1.225 kg/m^3 이다. 문제에서는 단위를 kgf로 주었으므로, 답을 구할 때는 9.8로 나누어줘야 한다.

    추력 = 4.5 * 1.225 * 9.8 * 10 = 5331 N = 544 kgf

    따라서 답은 "300kgf"가 아니라 "544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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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공기가 기관이 정지한 상태에서 수직강하 하고 있을 때 도달할 수 있는 최대속도를 종극속도라 한다. 종극속도는 어떠한 상태에 이를 때의 속도를 말하는가?

  1.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양력이 같은 경우
  2.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항력이 같아지는 경우
  3. 항공기 양력의 수평분력과 항력의 수직분력이 같은 경우
  4. 항공기 양력과 항력이 같은 경우
(정답률: 68%)
  • 종극속도는 항공기가 중력과 항력이 균형을 이루어 수직으로 떨어지는 상태에 이를 때의 속도를 말한다. 따라서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항력이 같아지는 경우에는 중력과 항력이 균형을 이루어 수직으로 떨어지는 상태가 되므로 종극속도를 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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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NACA 2415에서 "2"는 무엇을 의미 하는가?

  1. 최대캠버가 시위의 2%
  2. 최대두께가 시위의 2%
  3. 최대캠버 위치가 CHORD의 20%
  4. 최대두께가 시위의 20%
(정답률: 78%)
  • NACA 2415에서 "2"는 최대두께가 시위의 2%를 의미한다. 이는 날개 프로파일의 두께가 날개 길이의 2%를 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최대캠버가 시위의 2%"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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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펠러의 효율이 80%인 항공기가 그 기관의 최대출력이 800마력인 경우 이 비행기가 수평 최대속도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이용마력은?

  1. 640㎰
  2. 760㎰
  3. 800㎰
  4. 880㎰
(정답률: 78%)
  • 프로펠러의 효율이 80%이므로, 기관에서 발생하는 실제 출력은 800마력 / 0.8 = 1000마력이다. 이용마력은 실제 출력에서 공기저항 등으로 인해 소모되는 마력을 뺀 값이므로, 최대 이용마력은 1000마력 - (최대 공기저항에서 소모되는 마력)이다. 수평 최대속도에서 공기저항이 최대이므로, 최대 공기저항에서 소모되는 마력은 200마력이다. 따라서 최대 이용마력은 1000마력 - 200마력 = 800마력이다. 마력과 와트는 동일한 단위이므로, 이를 킬로와트로 환산하면 800kW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40㎰"이 아니라 "640k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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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과 같이 상대적으로 갑작스런 실속이 일어나는 특성을 갖는 날개골은?

  1. 두께가 두꺼운 날개골
  2. 앞전 반지름이 큰 날개골
  3. 캠버가 큰 날개골
  4. 층류 날개골
(정답률: 58%)
  • 층류 날개골은 그림과 같이 상대적으로 갑작스런 실속이 일어나는 특성을 갖습니다. 이는 날개골의 앞쪽과 뒤쪽의 곡률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비행 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여 날개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층류 날개골은 비행기나 새 등의 비행체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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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펠러의 페더링(feathering)상태란 깃 각이 어느 상태 인가?

  1. 깃 각이 0°에 근접한 상태
  2. 깃 각이 90°에 근접한 상태
  3. 깃 각이 -90°에 근접한 상태
  4. 깃 각이 180°에 근접한 상태
(정답률: 68%)
  • 프로펠러의 페더링 상태란 엔진이 멈추거나 비행기가 급강하할 때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을 바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프로펠러의 블레이드는 수평으로 회전하며, 이는 깃 각이 90°에 근접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깃 각이 90°에 근접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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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피치 업(pitch up)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뒤젖힘 날개의 날개끝 실속
  2. 뒤젖힘 날개의 비틀림
  3. 쳐든각 효과의 감소
  4. 날개의 풍압중심이 앞으로 이동
(정답률: 61%)
  • 피치 업은 비행기의 코를 올리는 것을 말한다. 이때 쳐든각 효과는 날개의 앞쪽 부분이 상승하면서 생기는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다. 따라서 쳐든각 효과의 감소는 날개의 앞쪽 부분이 상승하는 힘이 줄어들어 피치 업이 어려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비행기의 날개와 관련된 요소들이므로, 쳐든각 효과의 감소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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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동적가로안정이 불안정할 때 나타나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방향 불안정
  2. 세로방향 불안정
  3. 나선 불안정
  4. 가로방향 불안정
(정답률: 63%)
  • 동적가로안정이 불안정할 때 나타나는 현상은 차량이 좌우로 흔들리는 것이다. 이 때,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나선 불안정"이다. 나선 불안정은 차량이 전진하면서 나선 모양으로 움직이는 현상으로, 도로의 곡률이나 기울기 등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 반면, "세로방향 불안정"은 차량이 앞뒤로 흔들리는 것이며, 도로의 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고르지 않을 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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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날개면적이 100 m2 이고 평균시위가 5m일 때의 가로 세로비는 얼마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80%)
  • 가로 세로비는 날개면적의 제곱근을 평균시위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가로 세로비는 √100/5 = 2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2가 없으므로, 2를 약분하여 1로 만들면 1/0.5 = 2 이므로 정답은 "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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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류권에서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공기의 밀도,온도,압력은 어떻게 되는가 ?

  1. 밀도, 온도는 감소하고 압력은 증가한다.
  2. 밀도는 증가하고 압력, 온도는 감소한다.
  3. 밀도, 압력, 온도 모두 증가한다.
  4. 밀도, 압력, 온도 모두 감소한다.
(정답률: 76%)
  • 대류권에서 고도가 증가하면 대기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공기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게 되어 밀도가 감소합니다. 또한, 대기의 온도는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일정한 비율로 감소하게 되므로 온도도 감소합니다. 따라서, 밀도, 압력, 온도 모두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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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행기가 무동력으로 하강하는 것에 대응하는 헬리콥터가 갖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은?

  1. 수직상승
  2. 자전하강(Autorotation)
  3. 플래핑(Flapping)
  4. 리드-래그(lead-lag)
(정답률: 75%)
  • 헬리콥터는 자전하강(Autorotation)이 가능합니다. 이는 엔진이 멈추어도 로터 블레이드의 공기저항으로 인해 회전력을 유지할 수 있어서, 헬리콥터가 무동력으로 하강하는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비행기와는 달리 엔진에 의존하지 않고 공기저항을 이용하여 비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큰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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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그림은 어떤 싸이클인가?

  1. 카르노싸이클
  2. 정적싸이클
  3. 정압싸이클
  4. 합성싸이클
(정답률: 68%)
  • 이 그림은 여러 개의 엔진 싸이클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합성싸이클입니다. 각 엔진 싸이클은 열을 받아 일을 하고, 그 일을 하면서 열을 내보내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엔진 싸이클들이 연결되어 전체적인 열 역학적인 과정을 이루는 것이 합성싸이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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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프로펠러(Propeller)의 Track이란?

  1. 프로펠러(Propeller)의 피치(pitch) 각이다.
  2. 프로펠러 블레이드(Propeller blade) 선단 회전 궤적이다.
  3. 프로펠러 1회전하여 전진한 거리다.
  4. 프로펠러 1회전하여 생기는 와류(vortex)이다.
(정답률: 76%)
  • Track는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선단 회전 궤적을 의미한다. 즉,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회전하면서 그린 원형 궤적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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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M.E.T.O 마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순항마력이다.
  2. 시간제한없이 장시간 연속작동을 보증할 수 있는 연속 최대마력이다.
  3. 기관이 낼 수있는 최대의 마력이다.
  4. 열효율이 가장 좋은 상태에서 얻어지는 동력이다.
(정답률: 45%)
  • M.E.T.O는 시간제한없이 장시간 연속작동을 보증할 수 있는 연속 최대마력을 의미합니다. 즉, 기관이 낼 수 있는 최대의 마력이 아니라, 연속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최대 마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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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어떤 기관의 총 배기량이 1,500cc이며,압축비가 8.5일 때 이 기관의 충진 체적(Clearance Volume)은?

  1. 176cc
  2. 250cc
  3. 300cc
  4. 350cc
(정답률: 59%)
  • 압축비(Compression Ratio)는 실린더 내부의 최대 체적과 최소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기관의 압축비가 8.5이므로 실린더 내부의 최소 체적은 총 배기량/압축비 = 1,500/8.5 = 176.47cc가 된다. 따라서 이 기관의 충진 체적은 176c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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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이상적인 터보 제트엔진의 구성과정에서 등엔트로피 과정이 아닌 것은?

  1. 압축 과정
  2. 터빈 과정
  3. 분사 과정
  4. 연소 과정
(정답률: 36%)
  • 이상적인 터보 제트엔진의 구성과정에서 등엔트로피 과정은 열역학적으로 역행하는 과정이므로 이상적인 상황에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등엔트로피 과정이 아닌 것은 "연소 과정"입니다. 연소 과정은 고온과 고압에서 연료와 산소가 반응하여 열과 가스를 생성하는 과정으로,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등엔트로피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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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안티 노크성(anti knockcharacteristic)을 가진 연료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을 방지하기 위한 것인가?

  1. 디토네이션(Detonation)
  2. 역화(Back fire)
  3. 킥백(Kick Back)
  4. 후화(After fire)
(정답률: 66%)
  •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안티 노크성을 가진 연료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디토네이션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디토네이션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보다 더 빠르게 연소가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는 엔진 내부에서 폭발을 일으키며 엔진에 큰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티 노크성을 가진 연료를 사용하여 디토네이션을 방지하고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역화, 킥백, 후화는 디토네이션과는 다른 엔진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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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현재 사용중인 대부분의 대형 터보 팬 엔진의 역추력 장치(Thrust Reverser)의 가장 큰 특징은?

  1. Fan Reverser와 Thrust Reverser를 모두 갖춘 구조가 많이 이용된다.
  2. Fan Reverser만 갖춘 구조가 가장 많이 이용된다.
  3. Turbine Reverser만 갖춘 구조가 이용된다.
  4. 역 추력장치를 구동하기 위한 동력으로는 유압식이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44%)
  • Fan Reverser만 갖춘 구조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이유는, Fan Reverser는 역추력을 발생시키는데 필요한 공기를 엔진의 팬 블레이드에서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는 역추력을 발생시키는데 있어서 효율적이며, 또한 역추력을 발생시키는 동안에도 엔진의 기동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성도 높다. 따라서 대부분의 대형 터보 팬 엔진에서는 Fan Reverser만 갖춘 구조가 가장 많이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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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왕복엔진의 피스톤(Piston) 링의 주요 기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소실 내 압력유지
  2. 윤활유가 과도하게 연소실로 들어가는 것은 방지
  3. 연소 압력이 상승됨
  4. 피스톤 열을 실린더 벽면으로 전달하는 기능
(정답률: 59%)
  • 피스톤 링은 실린더 벽면과 밀착하여 연소실 내의 가스가 실린더 상부로 누출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동시에 실린더 벽면에 윤활유가 과도하게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피스톤 링은 연소 압력이 상승되면서 피스톤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요 기능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연소 압력이 상승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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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터보제트 엔진의 배기노즐(Exhaust Nozzle)의 주 목적은?

  1. 배기가스를 정류만 한다.
  2.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바꾸어 추력을 얻는다.
  3. 배기가스의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어 추력을 얻는다.
  4. 배기가스의 온도를 조절한다.
(정답률: 84%)
  • 터보제트 엔진에서 배기가스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한 열과 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바꾸어 추력을 얻는 것이 배기노즐의 주요 목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바꾸어 추력을 얻는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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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마그네토의 배전기(Distributor) 로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공식은?

  1. 크랭크축 속도/2
  2. 실린더수/(2로브의 수)
  3. 실린더수/로브(lobe)의 수
  4. 실린더수 로브의 수
(정답률: 40%)
  • 마그네토의 배전기(Distributor) 로터는 크랭크축에서 전달되는 회전력을 이용하여 회전합니다. 하지만 실린더의 수와 로브의 수에 따라 로터의 회전 속도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수를 로브의 수로 나눈 값이 로터의 회전 속도가 되는데, 이 값은 크랭크축 속도의 절반과 같습니다. 이는 실제로 마그네토의 배전기(Distributor) 로터가 실린더의 절반만큼 회전하면서도 모든 실린더에 전기 신호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랭크축 속도/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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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대형 터보 팬(Turbo Fan)엔진을 장착한 항공기에서 점화계통(Ignition System)이 자화되었을 때, 익사이터(Exciter)의 일차 코일에 공급되는 전원은?

  1. AC 115V,60Hz
  2. AC 115V,400Hz
  3. DC 28V,400Hz
  4. AC 220V,60Hz
(정답률: 73%)
  • 대형 터보 팬 엔진은 고속 회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주파 AC 전원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400Hz 주파수가 가장 효율적이며, 항공기에서는 AC 115V, 400Hz 전원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익사이터의 일차 코일에 공급되는 전원은 AC 115V, 400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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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부자식 기화기(float-type caburator)에서 부자(float)의 높이(level)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부자의 축을 길거나 짧게 조절
  2. 부자의 무게를 증감시켜서 조절
  3. 니들 밸브시트(needle valve seat)에 심(shim)을 추가 하거나 제거시켜 조절
  4. 부자의 피봇 암(pivot arm)의 길이를 변경
(정답률: 72%)
  • 부자식 기화기에서는 부자의 높이를 조절하기 위해 니들 밸브시트(needle valve seat)에 심(shim)을 추가하거나 제거시켜 조절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는 부자가 공기와 연결되는 니들 밸브의 개방 정도를 조절하여 공기의 양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자의 축을 길거나 짧게 조절하거나, 부자의 무게를 증감시켜서 조절하거나, 부자의 피봇 암(pivot arm)의 길이를 변경하는 것은 부자의 높이를 조절하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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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코노마이저 밸브가 닫힌위치로 고착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나겠는가?

  1. 순항속도이상에서 디토네이션이 발생하게된다.
  2. 순항속도이상에서 조기점화가 발생하게된다.
  3. 순항속도이하에서 디토네이션이 발생하게된다.
  4. 순항속도이하에서 조기점화가 발생하게된다.
(정답률: 60%)
  • 이코노마이저 밸브가 닫힌 위치로 고착된다면, 공기의 유동성이 감소하여 연소 공기가 부족해지게 됩니다. 이는 순항속도 이상에서 디토네이션을 유발하게 됩니다. 디토네이션은 연소가 과도하게 발생하여 엔진 내부에 손상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코노마이저 밸브가 닫힌 위치로 고착되면 엔진의 성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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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 엔진의 어느 부분에서 최고압력이 나타나는가?

  1. 압축기 입구
  2. 압축기 출구
  3. 터빈 출구
  4. 터빈 입구
(정답률: 70%)
  • 가스터빈 엔진에서 공기는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가열되고, 그 후 연소기에서 연소되어 가열된 가스가 터빈을 통해 회전력을 발생시키고, 마지막으로 배기기에서 방출됩니다. 따라서 최고압력은 가열된 가스가 터빈을 통과하여 터빈 출구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 출구"가 아니라 "압축기 출구"가 아닌 "터빈 출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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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프로펠러 깃 선단(tip)이 회전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처지게(lag)하는 힘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추력-굽힘 력
  2. 공력-비틀림 력
  3. 원심-비틀림 력
  4. 토크-굽힘 력
(정답률: 46%)
  • 프로펠러 깃 선단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힘 중에서, 깃 선단이 회전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처지게(lag)하는 힘은 토크-굽힘 력입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으로, 프로펠러의 회전축 주변에서 발생하는 힘입니다. 이 힘은 깃 선단의 각도를 조절하여 프로펠러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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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 엔진오일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재생작용
  2. 기밀작용
  3. 윤활작용
  4. 냉각작용
(정답률: 85%)
  • 왕복 엔진오일은 기계 부품 간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윤활하여 마모를 방지하며, 열을 흡수하여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재생작용"은 엔진오일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재생작용"은 일반적으로 재생 가능한 자원을 다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엔진오일은 재생이 불가능한 자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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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 기관의 축류식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다축식 구조
  2. 가변 고정자 깃
  3. 블리드 밸브
  4. 가변 회전자 깃
(정답률: 45%)
  • 가변 회전자 깃은 가스터빈 기관의 축류식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서 정답이다. 가변 회전자 깃은 가스터빈 기관의 회전자가 회전할 때 축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압축 공기의 유속을 감소시켜 압축 효율을 높이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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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터빈 깃의 냉각 방법 중 터빈 깃의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이곳으로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방법은?

  1. 충돌냉각
  2. 공기막냉각
  3. 침출냉각
  4. 대류냉각
(정답률: 76%)
  • 터빈 깃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방법은 대류냉각이다. 이는 차가운 공기가 열을 흡수하고 상승하여 더 따뜻한 공기와 교환되면서 열을 방출하는 과정을 통해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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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열 역학적 성질에는 강도성질과 종량성질이 있는데, 강도 성질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온도
  2. 밀도
  3. 비체적
  4. 질량
(정답률: 47%)
  • 강도 성질은 물질이 얼마나 강하게 변형되는지를 나타내는 성질이며, 이는 물질 내 분자 간의 결합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강도 성질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분자의 질량입니다. 분자의 질량이 클수록 분자 간의 결합력이 강해져 물질의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질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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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비열비( 】)에 대한 공식 중 맞는 것은? (단, CP : 정압비열, CV : 정적비열)

(정답률: 57%)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비열비는 CP/CV로 계산되는데, 이 때 CP는 정압에서 열에너지가 증가할 때 필요한 열량이고, CV는 정적에서 열에너지가 증가할 때 필요한 열량이다. 따라서 CP가 CV보다 크면 비열비는 1보다 크게 되고, CP가 CV보다 작으면 비열비는 1보다 작게 된다. ""는 CP가 CV보다 크기 때문에 비열비가 1보다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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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구조용 캐슬너트(Plain Castellated Air Frame Nut)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나사에 구멍이 있는 스터드와 함께 사용한다.
  2. 인장용의 홈이 있는 너트다.
  3. 세트 스크류 끝부분의 나사가 있는 로드에 장착되어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4. 장착부품과 상대 운동을 하는 볼트에 사용한다.
(정답률: 42%)
  • "인장용의 홈이 있는 너트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구조용 캐슬너트는 세트 스크류 끝부분의 나사가 있는 로드에 장착되어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구멍이 있는 스터드와 함께 사용되며, 장착부품과 상대 운동을 하는 볼트에 사용된다. 인장용의 홈이 있는 너트는 구조용 캐슬너트와는 다른 종류의 너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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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의 V-n 선도에서 순항 성능이 가장 효율적으로 얻어지도록 정한 설계속도는?

  1. VS
  2. VA
  3. VC
  4. VD
(정답률: 46%)
  • V-C선은 V-n선과 V-D선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최적의 선속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V-C선에서 순항하면 가장 효율적인 선속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답은 "V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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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종계통의 턴버클 안전결선(Turn buckle safety wiring)에서 복선식 결선법은?

  1. 모든 조종계통 Cable에 해당된다.
  2. Cable직경이 1/8인치 이하에만 한다.
  3. Cable직경이 1/8인치 이상에만 한다.
  4. 비가요성 케이블(Nonflexible cable)에만 한다.
(정답률: 79%)
  • 복선식 결선법은 두 개의 복선을 사용하여 턴버클을 안전하게 결속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Cable의 직경이 1/8인치 이상인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직경이 작은 Cable은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지 않아 결선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복선식 결선법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Cable의 직경이 1/8인치 이상인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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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착륙장치는 타이어의 수에 따라 일반적으로 3가지로 분류한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이중식(dual type)
  2. 단일식(single type)
  3. 다발식(multy typy)
  4. 보기식(bogie type)
(정답률: 64%)
  • 다발식은 착륙장치의 타이어가 4개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따라서 이중식과 단일식은 타이어의 수가 각각 2개와 1개인 반면, 보기식은 타이어가 2개씩 묶여서 2개의 보기(bogie)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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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의 SAE 식별방법 중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0 : 합금원소가 없다.
  2. 1 : 망간강이다.
  3. 5 : 탄소의 함유량이 5%이다.
  4. 2 : 니켈강이다.
(정답률: 53%)
  • 이미지에서 보이는 문자열은 SAE 식별방법 중 첫 번째 숫자인 "0"을 나타낸다. 이는 합금원소가 없는 순수한 탄소강을 의미한다. 즉, 이 강종은 탄소와 철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다른 원소가 합금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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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이 연장공구(EXTENTION)를 이용하여 토크렌치(TORQUE WRENCH)를 사용하였을 때 필요한 토크값은?

  1. R = TE/L
  2. R = LT/(L+E)
  3. R=T
  4. R=(TE/L)+E
(정답률: 67%)
  • 연장공구를 사용하면 토크렌치의 길이가 L+E로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토크렌치의 토크값은 L+E에 비례하는 LT가 되며, 이를 토크렌치의 길이 L로 나누어주면 연장공구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토크값인 TE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 = LT/(L+E)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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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알루미나(Alumina)섬유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내열성이 뛰어나 공기중에서 1300℃로 가열해도 취성을 갖지 않는다.
  2. 표면처리를 하지 않아도 FRP나 FRM으로 할 수 있다.
  3. 전기, 광학적 특징은 은백색으로 전기의 도체이다.
  4. 금속과 수지와의 친화력이 좋다.
(정답률: 53%)
  • 알루미나 섬유의 특징 중에서 전기, 광학적 특징은 은백색으로 전기의 도체이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알루미나 섬유는 전기의 도체가 아니라 전기의 절연체입니다. 이유는 알루미나 섬유는 전기를 전달하는 능력이 없는 비금속성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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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의 금속 성질 중 어느 것이 좋아야 판재의 부품성형이 가장 용이한가?

  1. 경도
  2. 전성
  3. 연성
  4. 취성
(정답률: 37%)
  • 전성이 좋아야 판재의 부품성형이 가장 용이하다. 이는 전성이란 금속이 높은 온도에서도 끌어당겨 늘어나는 성질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성이 높은 금속은 가열 후 성형하기 쉽고, 높은 인장강도와 함께 부품의 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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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용접방법 중 좌진법과 우진법에 대하여 설명 하였다. 이중 틀린 것은?

  1. 열 이용율은 좌진법이 좋다.
  2. 용접변형은 우진법이 작다.
  3. 산화의 정도는 좌진법이 심하다.
  4. 용접이 가능한 판 두께는 좌진법이 얇다.
(정답률: 36%)
  • "산화의 정도는 좌진법이 심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열 이용율은 좌진법이 좋은 이유는 좌진법은 용접 시에 용접봉과 부품 사이에 산소가 적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이는 용접 부위의 산화를 줄이고, 용접 부위의 강도를 높이며, 용접 후의 후처리를 간소화시킵니다. 따라서, 좌진법은 용접 시에 열이 효율적으로 전달되어 열이용율이 높아집니다.

    용접변형은 우진법이 작은 이유는 좌진법은 용접 시에 열이 집중되어 용접 부위의 변형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산화의 정도는 우진법이 심합니다. 우진법은 용접 시에 용접봉과 부품 사이에 산소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용접 부위의 산화가 심해집니다.

    용접이 가능한 판 두께는 좌진법이 얇습니다. 좌진법은 용접 시에 열이 집중되어 용접 부위의 녹이 적게 발생하기 때문에 얇은 판도 용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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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곡선(STRESS-STRAIN)에서 항복점(YIELD POINT)은 어느 것인가? (단, σ는 응력, ε은 변형률을 나타낸다)

  1. A
  2. B
  3. C
  4. D
(정답률: 52%)
  • 항복점은 재료가 일정한 응력 하에서 변형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지점으로, 이 지점 이전까지는 탄성변형이 일어나며 이후부터는 일정한 응력 하에서도 영구적인 변형이 발생한다. 따라서 그림에서 항복점은 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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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탄성에너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응력에 비례하고, 탄성계수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2. 응력의 제곱에 비례하고, 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3. 응력의 제곱에 비례하고, 탄성계수에 비례한다.
  4. 응력에 반비례하고, 탄성계수에 비례한다.
(정답률: 50%)
  • 탄성에너지는 물체가 변형되었다가 원래 상태로 돌아오면서 방출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이 때, 변형된 상태에서의 응력이 클수록 탄성에너지가 커지고, 탄성계수가 작을수록 탄성에너지가 커진다. 따라서, 응력의 제곱에 비례하고, 탄성계수에 반비례하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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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올레오 쇽 스트럿트(Oleo Shock Strut)에 있는 메터링 핀(Metering pin)의 주 역할은 무엇인가?

  1. 업(up)위치에서 스트럿트를 제동한다.
  2. 다운(Down)위치에서 스트럿트를 제동한다.
  3. 스트럿트가 압착될 때 오일의 흐름을 제한하여 충격을 흡수한다.
  4. 스트럿트 내부의 공기의 량을 조정한다.
(정답률: 68%)
  • 올레오 쇽 스트럿의 메터링 핀은 스트럿트가 압착될 때 오일의 흐름을 제한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스트럿트가 충격을 흡수하고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메터링 핀은 스트럿트의 성능과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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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서로 다른 재질의 금속이 접촉하면 접촉전기와 수분에 의해 국부전류흐름이 발생하여 부식을 초래하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nti-Corrosion
  2. Galvanic Action
  3. Bonding
  4. Age Hardening
(정답률: 82%)
  • 서로 다른 재질의 금속이 만나면 각 금속의 전기화학적 특성에 따라 전기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를 Galvanic Action이라고 한다. 이 반응은 부식을 초래하며, 금속 중 하나가 부식되고 다른 하나는 보호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는 자동차 등에서 발생하는 부식 현상을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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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복합재료로 제작된 항공기 부품의 결함(층분리 또는 내부손상)을 발견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방법이 아닌 것은?

  1. 육안검사
  2. 동전 두드리기 시험(Coin tap test)
  3. 와전류탐상검사(Eddy current inspection)
  4. 초음파검사
(정답률: 63%)
  • 와전류탐상검사는 전기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부품의 표면과 내부를 검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복합재료로 제작된 부품의 층분리나 내부손상을 검출하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반면, 육안검사와 동전 두드리기 시험은 부품의 외부적인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이며, 초음파검사는 부품 내부의 결함을 검출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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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벌크헤드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동체의 앞 뒤에 하나씩 있다.
  2. 동체에 작용하는 비틀림 모멘트를 담당한다.
  3. 동체가 비틀림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막아준다.
  4. 동체에서 공기 압력을 유지시키지 못한다.
(정답률: 74%)
  • "동체에서 공기 압력을 유지시키지 못한다."는 벌크헤드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벌크헤드는 동체의 앞 뒤에 하나씩 있으며, 동체에 작용하는 비틀림 모멘트를 담당하고, 동체가 비틀림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막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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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Semi-Monocoque 구조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1. 금속제 항공기 구조의 대부분이 이 구조에 속한다.
  2. 구조가 단순하다.
  3. 유효공간이 크다.
  4. 무게에 비하여 강도가 크다.
(정답률: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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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세미 모노코크 장단점) 장점: 트러스 구조와 달리 내부에 별도의 골격이 없으므로, 내부 공간 확보에 유리하다. 따라서 유선형의 동체 구조를 가지는 데에도 유리하다. 외피와 뼈대가 같이 하중을 담당하는 구조로, 충분한 강도의 경량화된 동체를 만들 수 있다.   단점: 여러 부재가 하중을 분산 부담해야 하는 상대 출처: https://gneir.com/entry/응력외피구조-2가지-모노코크Monocoque-세미모노코크Semimonocoque-구조 [Genie Eir (항공공학, 항공이야기):티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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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용 와셔 취급시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와셔는 필요 강도가 충분하면 볼트와 같은 재질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2. 크램프 장착시에는 평 와셔를 붙여 사용할 필요가 없다.
  3. 기밀을 요하는 장소및 공기의 흐름에 노출되는 표면에는 락크 와셔를 필히 사용해야한다.
  4. 탭 와셔는 재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39%)
  • 정답: "크램프 장착시에는 평 와셔를 붙여 사용할 필요가 없다."

    설명: 크램프 장착은 와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크램프는 볼트를 끌어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와셔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크램프 장착시에는 평 와셔를 붙여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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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패스너 장착 부위에 프리로드(PRELOAD)를 주며, 피로하중에 대한 특성이 가장 좋은 하드웨어는?

  1. 테이퍼 록 볼트
  2. 블라인드 패스너
  3. 척볼트 패스너
  4. 록볼트 패스너
(정답률: 48%)
  • 테이퍼 록 볼트는 패스너 장착 부위에 프리로드를 주는데 가장 효과적인 하드웨어입니다. 이는 테이퍼 록 볼트가 피로하중에 대한 저항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테이퍼 록 볼트는 머리 부분이 원뿔 모양으로 되어 있어, 볼트를 조이면 원뿔 모양의 머리가 패스너에 밀착하여 프리로드를 주게 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테이퍼 록 볼트는 피로하중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 패스너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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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샌드위치(sandwitch type)구조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구조골격의 설치가 곤란한 곳에 금속판을 넣고 만든 구조이다.
  2. 구조골격의 설치가 곤란한 곳에 상하 표피사이에 벌집구조(honeycomb structure)를 접착재 (bondcompound)로 고정하여 면적당 무게가 적고 강도가 큰 구조이다.
  3. 구조 골격의 설치가 곤란한 곳에 가벼운 나무를 넣어서 만든 구조이다.
  4. 링 구조라고도 한다.
(정답률: 86%)
  • 샌드위치 구조는 구조골격의 설치가 곤란한 곳에 상하 표피사이에 벌집구조(honeycomb structure)를 접착재 (bondcompound)로 고정하여 면적당 무게가 적고 강도가 큰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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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2.5인 비행기의 실속속도가 120㎞/h일 때 이 비행기의 설계 운용속도는?

  1. 190㎞/h
  2. 300㎞/h
  3. 150㎞/h
  4. 240㎞/h
(정답률: 46%)
  •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2.5인 비행기는 최대 하중을 2.5배까지 견딜 수 있는 비행기를 말합니다. 따라서, 실속속도가 120㎞/h일 때, 이 비행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운용속도는 120㎞/h x 2.5 = 300㎞/h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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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다음 계기 중 피토관의 동압관과 연결된 계기는?

  1. 고도계
  2. 선회계
  3. 자이로계기
  4. 속도계
(정답률: 68%)
  • 속도계는 비행기의 속도를 측정하는 계기로, 피토관의 동압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피토관은 비행기가 비행 중에 앞으로 나아가면서 공기를 받아들이는 장치이며, 이 공기의 압력을 측정하여 비행기의 속도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속도계는 피토관의 동압관과 연결되어 비행기의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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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Cabin Interphone System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조종실과 객실 승무원과의 연락
  2. 객실 승무원 상호 연락
  3. 운항 승무원 상호 연락
  4. Cargo항공기 화물 적재시 통화
(정답률: 34%)
  • Cabin Interphone System의 목적은 운항 승무원 상호 연락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승객 및 승무원 간의 연락에 관한 것이지만, 운항 승무원 상호 연락은 조종실과 객실 승무원 간의 연락을 포함하며, 비상 상황에서 필요한 중요한 연락 수단이다. Cargo항공기 화물 적재시 통화는 Cabin Interphone System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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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대기압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공기의 무게에 의해서 생기는 압력이다.
  2. 위도45°에서 15℃의 해면 위의 압력을 1기압으로 한다.
  3. 지상에서 약 760㎜의 수은주 아랫면에 작용하는 압력과 같다.
  4. 1기압은 14.7psi 그리고 29.92in.Hg와 같다.
(정답률: 59%)
  • "위도45°에서 15℃의 해면 위의 압력을 1기압으로 한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대기압에 대한 정의나 단위 등을 설명하고 있는 반면, 이 보기는 특정 조건에서의 대기압을 1기압으로 정의하고 있다. 위도와 온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 조건에서의 대기압은 다른 지역이나 온도에서는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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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고압력을 요구하는 계통에 사용되는 펌프의 구조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Gear식
  2. Vane식
  3. Piston식
  4. 유압식
(정답률: 67%)
  • 고압력을 요구하는 계통에 사용되는 펌프는 일반적으로 Piston식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Piston식 펌프가 높은 압력을 생성할 수 있으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유지보수가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Piston식 펌프는 유체의 흐름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 정확한 유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Gear식과 Vane식 펌프는 비교적 낮은 압력에서 사용되며, 유압식 펌프는 유체의 압력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압력을 요구하는 계통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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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20HP의 펌프를 쓰자면 몇 kW의 전동기가 필요한가? (단, 펌프의 효율은 80%이다)

  1. 12kW
  2. 19kW
  3. 10kW
  4. 8kW
(정답률: 67%)
  • 20HP는 14.92kW이다. 하지만 펌프의 효율이 80%이므로, 전동기의 출력은 14.92kW / 0.8 = 18.65kW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19k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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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액량계기와 유량계기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액량계기는 연료탱크에서 기관으로 흐르는 연료의 유량을 지시한다.
  2. 액량계기는 대형기와 소형기에 차이 없이 대부분 직독식 계기이다.
  3. 유량계기는 연료탱에서 기관으로 흐르는 연료의 유량을 시간당 부피 또는 무게단위로 나타낸다.
  4. 유량계기는 연료탱크내에 있는 연료량을 연료의 무게나 부피를 나타낸다.
(정답률: 72%)
  • 유량계기는 연료탱에서 기관으로 흐르는 연료의 유량을 시간당 부피 또는 무게단위로 나타내는 계기이다. 이는 연료의 소비량을 측정하고, 연료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량계기는 항공기의 대형기와 소형기 모두에 사용되며, 정확한 측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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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기 객실여압(Cabin Pressurization)계통에서 압력릴리이프 밸브(Pressure Relief Valve)는 언제 열리게 되는가?

  1. 객실압력이 외부압력보다 일정한 차압을 초과할 경우
  2. 객실압력이 외부압력보다 일정한 차압을 초과하지 못할 경우
  3. 객실압력을 외부로부터 흡인할 경우
  4. 객실압력을 외부공기로 여압을 할 경우
(정답률: 76%)
  • 압력릴리이프 밸브는 객실압력이 외부압력보다 일정한 차압을 초과할 경우 열리게 됩니다. 이는 객실안의 공기가 너무 많이 압축되어 객실압력이 너무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압력릴리이프 밸브는 객실안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여 객실압력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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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고도계의 보정방법 중 활주로에서 고도계가 활주로 표고를 가리키도록 하는 보정방법은 무엇인가?

  1. QNE 보정
  2. QNH 보정
  3. QFE 보정
  4. QFH 보정
(정답률: 54%)
  • QNH 보정은 해수면 기압을 기준으로 고도계를 보정하는 방법이다. 활주로의 표고는 해수면 기압에서의 고도이므로, QNH 보정을 통해 고도계를 활주로 표고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 따라서 활주로에서 고도계가 활주로 표고를 가리키도록 하는 보정방법은 QNH 보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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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공기에 사용되는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일반적인 셀(cell)당 전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1.2∼1.25V
  2. 1.3∼1.7V
  3. 1.7∼2.00V
  4. 2.00∼2.25V
(정답률: 73%)
  •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셀(cell)당 전압은 보통 1.2∼1.25V입니다. 이는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화학 반응에서 발생하는 전위 차이로 인해 결정되는데, 이러한 전위 차이는 축전지 내부의 화학 반응과 전해질의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1.2∼1.25V가 일반적인 셀(cell)당 전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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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가솔린 또는 유류화재의 분류는?

  1. A급 화재
  2. B급 화재
  3. C급 화재
  4. D급 화재
(정답률: 69%)
  • 가솔린 또는 유류화재는 B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이는 가연성이 높고 확산성이 빠르며, 화염이 불규칙적으로 번지는 특징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화재는 물로 직접 소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산화제나 소화제 등을 사용하여 진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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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항공기 유체계통을 연결시 신속분리 커플링(Quick- disconnectcoupling)을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1. 유체계통 배관의 길이를 감소시킬 수 있다.
  2. 유체의 압력이 상승할 경우 안전율(Safety factor)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유체의 손실이나 공기혼입이 없이 배관을 신속하게 분리할 수 있다.
  4. 유체의 흐름을 여러방향으로 손실없이 분배할 수 있다.
(정답률: 73%)
  • 항공기 유체계통에서 신속분리 커플링을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유체의 손실이나 공기혼입이 없이 배관을 신속하게 분리할 수 있다."입니다. 이는 유체계통을 분리할 때 유체가 누출되거나 공기가 혼입되는 것을 방지하여 시스템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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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의 브릿지 회로가 평형되는 조건은 어느 것인가?

  1. R1×R2 = R3×R4
  2. R1×R3 = R2×R4
  3. R1×R4 = R2×R3
  4. R1×R2×R3 = R4
(정답률: 69%)
  • 이 브릿지 회로가 평형되기 위해서는 왼쪽과 오른쪽의 전압이 같아야 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V1 - V2)R1 = (V3 - V4)R2

    (V1 - V4)R3 = (V3 - V2)R4

    여기서 V1 = V3 이고 V2 = V4 이므로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V1R1 = V2R2

    V1R3 = V2R4

    이를 합치면 다음과 같은 식이 나온다.

    V1R1R3 = V2R2R4

    여기서 "R1×R4 = R2×R3" 이라는 식을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V1R1R3 = V2R1R4

    즉, R1×R4 = R2×R3 일 때 브릿지 회로가 평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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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고도계의 오차중 히스테리시스(Histerisis)로 인한 오차는 어느 것인가?

  1. 눈금오차
  2. 온도오차
  3. 탄성오차
  4. 기계적오차
(정답률: 66%)
  • 고도계는 높이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고도계의 측정값은 히스테리시스(Histerisis)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히스테리시스 오차란, 측정값이 이전에 측정된 값에 영향을 받아 변화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오차는 탄성오차와 관련이 있다. 탄성오차란, 측정 대상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하중에 따라 변형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고도계의 오차 중 히스테리시스로 인한 오차는 탄성오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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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전동기에서 시동특성이 가장 좋은 것은?

  1. 직.병렬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션트전동기
  4. 직권전동기
(정답률: 76%)
  • 직권전동기는 회전자와 자기장이 직교하므로 시동 시 회전자가 쉽게 회전하며, 시동 토크가 크기 때문에 시동특성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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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위성 통신장치의 위상 위성방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지구상공 수백∼수천km의 궤도상을 수 시간의 주기로 선회하는 위성을 이용하는 방식
  2. 지구상공에 위성을 배치하고 지구국은 안테나를 사용하여 차례로 위성을 추적하여 상시 통신하는 방식
  3. 각종 관측 위상에서만 사용
  4. 안테나를 설치하여 위성을 추적
(정답률: 65%)
  • 위성 통신장치의 위상 위성방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지구상공에 위성을 배치하고 지구국은 안테나를 사용하여 차례로 위성을 추적하여 상시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지구상공에 배치된 위성을 이용하여 상시 통신이 가능하며, 지구국은 안테나를 사용하여 위성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다른 관측 위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위성이 지구상공 수백∼수천km의 궤도상을 수 시간의 주기로 선회하는 것을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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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동 방향 탐지기(ADF) 계통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루프(Loop), 감도(Sense) 안테나
  2. 무선 방위 지시계(RMI)
  3. 무지향성 표시 시설(NDB)
  4. 자이로 컴파스(Gyro Compass)
(정답률: 56%)
  • 자동 방향 탐지기(ADF)는 비행기의 방향을 탐지하고, 이를 이용해 항로를 유지하는데 사용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관련이 높은 것은 비행기의 방향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자이로 컴파스입니다. 자이로 컴파스는 비행기의 방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ADF와 함께 사용되어 항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다른 장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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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단거리 전파 고도계(LRRA)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기압 고도계이다.
  2. 고고도 측정에 사용된다.
  3. 전파 고도계로 항공기가 착륙할 때 사용된다.
  4. 평균 해수면 고도를 지시한다.
(정답률: 64%)
  • 단거리 전파 고도계(LRRA)는 전파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고도를 측정하는 기기로, 항공기가 착륙할 때 사용된다. 이는 항공기가 정확한 고도에 도달하여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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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션트저항을 계산하는 계산식 중 맞는 것은?

  1. 션트저항 = (계기의감도(암페어)⒡션트전류)/션트전류
  2. 션트저항 = (계기의감도(암페어)⒡계기의외부저항)/션트전류
  3. 션트저항 = (계기의감도(암페어)⒡계기의내부저항)/션트전류
  4. 션트저항 = (션트전류⒡계기의외부저항)/계기의감도(암페어)
(정답률: 56%)
  • 정답은 "션트저항 = (계기의감도(암페어)⒡계기의내부저항)/션트전류"입니다.

    션트저항은 전압계기를 사용할 때 필요한 값으로,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 적용되는 전압과 측정된 전류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 때, 계기의 감도와 내부저항은 고정값이므로, 측정하려는 전류에 따라 적절한 값을 계산해야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계산식은 "션트저항 = (계기의감도(암페어)⒡계기의내부저항)/션트전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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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이로 스코프의 섭동성을 이용한 계기는 어느 것인가?

  1. 경사계
  2. 인공 수평의
  3. 선회계
  4. 정침의
(정답률: 71%)
  • 자이로 스코프는 회전에 따라 섭동성을 가지는데, 이를 이용하여 회전 각도를 측정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선회계는 자이로 스코프의 섭동성을 이용하여 회전 각도를 측정하는 계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선회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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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유압계통에서 시퀀스 밸브(Sequence valve)란?

  1. 동작물체의 동작에 따른 작동유의 요구량 변화에도 흐름을 일정하게 해 주는 밸브
  2. 작동유의 속도를 일정하게 해 주는 밸브
  3. 작동유의 온도를 적당히 조절해 주는 밸브
  4. 한 물체의 작동에 의해 유로를 형성시켜 줌으로서 다른 물체가 순차적으로 동작케 해주는 밸브
(정답률: 69%)
  • 시퀀스 밸브는 한 물체의 작동에 의해 유로를 형성시켜 줌으로서 다른 물체가 순차적으로 동작케 해주는 밸브입니다. 이는 유압계통에서 작동물체의 동작에 따른 작동유의 요구량 변화에도 흐름을 일정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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