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3-05)

항공산업기사
(2006-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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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정적방향 안정성에 대한 추력효과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내용은?

  1. 프로펠러 회전면이나 제트 입구가 무게중심의 앞에 위치했을 때 불안정을 유발한다.
  2. 수직 꼬리날개에서 추력에 의한 유도속도의 변경에 기인하는 간섭효과는 일반적으로 제트비행기인 경우에 더 심각하다.
  3. 수직 꼬리날개에서 추력에 의한 흐름방향의 변경에 기인하는 간섭효과는 일반적으로 제트비행기인 경우에 더 심각하다.
  4. 추력효과가 정적안정에 불리한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경우는 추력이 작고 동압이 클 때이다.
(정답률: 31%)
  • 프로펠러 회전면이나 제트 입구가 무게중심의 앞에 위치하면, 추력이 발생할 때 비행기의 앞부분이 더 많이 들어올라가게 되어 기체의 기울기가 더욱 심해지고, 이로 인해 정적방향 안정성이 감소하여 불안정해진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정적방향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적인 안정장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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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비행기의 방향안정에 일차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1. 수평꼬리날개
  2. 수직꼬리날개
  3. 플랩
  4. 슬랫
(정답률: 88%)
  • 비행기의 방향안정에 일차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수직꼬리날개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수평적인 안정성을 제공하며,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직꼬리날개는 비행기의 공기저항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도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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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헬리콥터의종류중꼬리회전날개(Tail Rotor)가 필요한 헬리콥터는?

  1.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2.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3.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정답률: 83%)
  •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메인 로터와 함께 꼬리 회전날개가 필요합니다. 이는 메인 로터의 회전력을 상쇄시켜 헬리콥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종류의 헬리콥터들은 꼬리 회전날개가 필요하지 않거나 다른 방식으로 회전력을 상쇄시키기 때문에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만이 꼬리 회전날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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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날개의 길이(span)가 10m이고, 넓이가 25m2인 날개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는?

  1. 2
  2. 4
  3. 6
  4. 8
(정답률: 86%)
  • 날개의 넓이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넓이 = 가로길이 × 세로길이

    여기서 가로세로비를 x : 1 이라고 하면, 가로길이는 x, 세로길이는 1이 된다. 따라서 넓이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넓이 = x × 1 = x

    문제에서 주어진 넓이가 25m2이므로, x = 25이다. 이제 날개의 길이(span)와 가로세로비(aspect ratio)를 이용하여 가로길이와 세로길이를 구할 수 있다.

    span = 가로길이 + 세로길이

    가로세로비 = 가로길이 : 세로길이

    여기서 가로길이를 x로 놓으면, 세로길이는 x/가로세로비가 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span = x + x/가로세로비

    여기에 문제에서 주어진 span = 10을 대입하면,

    10 = x + x/가로세로비

    x = 10/(1 + 1/가로세로비)

    이제 x를 구했으므로, 가로세로비를 구할 수 있다.

    가로세로비 = x : 1 = 10/(1 + 1/가로세로비) : 1

    이를 정리하면,

    가로세로비 = 10 : (1 + 1/가로세로비)

    가로세로비를 x : 1로 놓으면,

    x : 1 = 10 : (1 + 1/x)

    x(1 + 1/x) = 10

    x^2 + x - 10 = 0

    (x + 5)(x - 2) = 0

    따라서, x = 2 또는 x = -5이다. 가로길이는 양수이므로, x = 2가 된다. 따라서 가로세로비는 2 : 1이 되고, 이는 4의 가로세로비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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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펠러 항공기의 비행속도가 V이고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N rpm이면, 이 항공기 프로펠러의 유효피치는?

  1. VN/60
  2. 60N/V
  3. 60V/N
  4. N/60V
(정답률: 68%)
  • 프로펠러의 유효피치는 프로펠러가 생산하는 추력과 소비하는 전력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이 때, 전력은 회전수와 프로펠러의 지름에 비례하고, 추력은 비행속도와 프로펠러의 지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유효피치는 비행속도와 회전수의 비율에 반비례하게 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유효피치 = (추력/전력) = (비행속도 × 추력)/(회전수 × 전력) = 60V/N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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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조종면 이론에서 힌지 모멘트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힌지모멘트 계수에 비례한다.
  2. 동압에 비례한다.
  3. 조종면의 크기에 비례한다.
  4. 조종면의 폭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6%)
  • 조종면의 폭이 좁을수록 힌지 모멘트는 증가하게 되므로, 조종면의 폭에 반비례한다는 것이다. 이는 폭이 좁을수록 힌지 모멘트 계수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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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면적이 100m2이며, 고도 5,000m에서 150m/sec로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가 있다. 이 때의 항력계수는 0.02이다. 필요마력은? (단, 공기의 밀도는 0.070kg,S2/m4이다.)

  1. 1,890
  2. 2,500
  3. 3,150
  4. 3,250
(정답률: 64%)
  • 필요마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필요마력 = 1/2 x 공기밀도 x 날개면적 x 항력계수 x 비행속도의 세제곱

    공기밀도 = 0.070kg/m^3 (단위 변환을 통해 S^2/m^4로 변환)

    날개면적 = 100m^2

    항력계수 = 0.02

    비행속도 = 150m/sec

    따라서,

    필요마력 = 1/2 x 0.070 x 100 x 0.02 x 150^3 = 3,150

    따라서, 정답은 "3,1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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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이 깃각에 주는 영향은?

  1. 깃각을 작게 한다
  2. 깃각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한다.
  3. 깃각을 크게한다.
  4.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답률: 52%)
  •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은 선박의 깃각을 작게 만든다. 이는 프로펠러가 회전함에 따라 물의 흐름이 변화하고, 이로 인해 선박의 깃각이 작아지게 되기 때문이다. 깃각이 작아지면 선박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항해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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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공력평형장치가 아닌 것은?

  1. 앞전밸런스
  2. 혼 밸런스
  3. 내부 밸런스
  4. 조종 밸런스
(정답률: 57%)
  • 조종 밸런스는 비행기의 조종력을 조절하는 장치로, 비행기의 기울기와 방향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면, 앞전밸런스는 비행기의 전방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시켜 비행 중에 발생하는 공력을 조절하는 장치이고, 혼 밸런스는 비행기의 수평적인 균형을 맞추는 장치입니다. 내부 밸런스는 비행기 내부의 무게 중심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조종 밸런스가 아닌 것은 다른 세 가지 옵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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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의 정적안정성이 작아지면 조종성 및 평형을 유지시키려는 힘의 변화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조종성은 감소되며, 평형유지는 쉬워진다.
  2. 조종성은 감소되며, 평형유지가 어렵다.
  3. 조종성은 증가하며, 평형유지는 쉬워진다.
  4. 조종성은 증가하나, 평형유지는 어려워진다.
(정답률: 69%)
  • 항공기의 정적안정성이 작아지면 항공기의 움직임이 더 민감해지므로 조종성은 증가하지만, 동시에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 조종자가 더 많은 힘을 사용해야 하므로 평형유지는 어려워진다. 따라서 정답은 "조종성은 증가하나, 평형유지는 어려워진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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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행기의 중량 W=4500kg, 주날개면적 S=50m2, 비행기 고도가 해면일 때 비행기의 최소속도를 구하면? (단, 이 때 비행기의 최대양력계수는 1.6 , 밀도는 0.125kg,S2/m4이다.)

  1. 30m/s
  2. 40km/h
  3. 100m/s
  4. 120km/h
(정답률: 63%)
  • 비행기의 최소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Vmin = √(2W/(ρSCLmax))

    여기서, ρ는 공기의 밀도, C는 비행기의 양력계수, Lmax는 비행기의 최대양력계수이다.

    따라서, Vmin = √(2 × 4500kg/(0.125kg/m3 × 50m2 × 1.6)) = 30m/s

    따라서, 정답은 "30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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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프로펠러의 깃각이 일정하다면, 깃 끝으로 갈수록 받음각의 변화는?

  1. 작아진다.
  2. 일정하다.
  3. 커진다.
  4. 중간부분이 최대가 된다.
(정답률: 37%)
  • 프로펠러의 깃각이 일정하다면, 프로펠러의 끝으로 갈수록 받음각이 커진다. 이는 프로펠러의 끝으로 갈수록 물의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끝에서는 더 많은 힘이 필요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받음각이 커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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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과 같은 항공기의 양항력 곡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최장거리 활공비행은 A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면 좋다.
  2. 최장거리 활공비행은 C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면 좋다.
  3. 수평 활공비행은 D점 받음각으로 이루어진다.
  4. 수직 활공비행은 F점 받음각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63%)
  • 그림에서 양항력이 가장 큰 지점은 A점이다. 따라서 최장거리 활공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A점 받음각으로 활공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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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유도항력(induced drag)계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양력이 발생하지 않을 때는 유도항력은 존재 하지 않는다.
  2. 저속 비행에서 유도항력은 무시될 수 있다.
  3.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클 수록 유도항력은 증가한다.
  4. 동일한 속도에서 항공기 무게가 증가하면 유도항력은 감소한다.
(정답률: 66%)
  • "양력이 발생하지 않을 때는 유도항력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유는, 유도항력은 양력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양력이 발생하지 않으면 날개 주변의 공기의 회전이나 이동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유도항력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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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깃은 회전하면 회전면을 밑면으로 하는 원추 모양을 만들게 된다. 이때 이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각을 무슨각이라고 하는가?

  1. 받음각
  2. 코닝각
  3. 피치각
  4. 플래핑각
(정답률: 90%)
  •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가 이루는 각을 "코닝각"이라고 한다. 이는 헬리콥터의 기체 제어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회전날개의 깃이 공기를 받아들이는 방향과 회전축의 방향 사이의 각도를 나타낸다. 코닝각이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헬리콥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으며, 비행 중에도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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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기가 등속도로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이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계수 g는?

  1. 0g
  2. 0.5g
  3. 1g
  4. 1.8g
(정답률: 66%)
  • 비행기가 등속도로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비행기에 작용하는 중력과 상승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 때 중력은 항상 비행기의 무게와 같은 크기를 가지며, 상승력은 비행기의 날개와 엔진 등의 구성요소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등속도로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중력과 상승력이 서로 상쇄되어서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계수 g는 1g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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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600km/h 의 수평속도의 비행기가 같은 받음 각 상태에서 30 °로 경사하여 선회하는 경우에 있어서 선회속도는?

  1. 645km/h
  2. 693km/h
  3. 850km/h
  4. 1200km/h
(정답률: 47%)
  • 이 문제에서는 삼각함수를 사용하여 선회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비행기의 속도는 수평속도와 수직속도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직속도는 경사각과 비행기의 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경사각이 30도이므로, 비행기의 수직속도는 비행기의 속도에 sin(30)을 곱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수직속도는 600 x sin(30) = 300 km/h 입니다.

    이제, 비행기가 선회할 때는 수평속도와 선회속도가 합쳐져서 새로운 속도가 됩니다. 이 때, 선회속도는 비행기의 수직속도와 같은 크기를 가지고, 반대 방향으로 향합니다.

    따라서, 선회속도는 300 km/h 입니다.

    그러면, 비행기의 새로운 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600² + 300²) = 645 km/h

    따라서, 정답은 "645km/h"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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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임계마하수 (critical mach number) 란?

  1.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마하수이다.
  2. 양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마하수이다.
  3. 날개위의 임의점에서 최고속도가 M=1.0이 되는 마하수이다.
  4. 이론상 항공기가 비행할 수 없는 속도제한 마하수이다.
(정답률: 78%)
  • 임계마하수는 항력이 급격히 증가하여 비행기의 조종을 어렵게 만드는 마하수가 아니라, 날개위의 임의점에서 최고속도가 M=1.0이 되는 마하수이다. 이는 비행기가 음속 이상의 속도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충격파의 영향을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속도 제한값으로, 이론상 항공기가 비행할 수 없는 속도제한 마하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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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에서 갑자기 실속하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두께가 얇은 날개골
  2. 앞전 반지름이 작은 날개골
  3. 캠버가 큰 날개골
  4. 레이놀즈수가 작은 날개골
(정답률: 69%)
  •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는 고속 비행에 적합하며, 캠버가 큰 날개골은 고속 비행에서 더욱 효율적인 상승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갑자기 실속하는 경우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두께가 얇은 날개골은 고속 비행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앞전 반지름이 작은 날개골은 상승력이 부족하다. 레이놀즈수가 작은 날개골은 저항이 크기 때문에 고속 비행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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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날개의 시위 3m , 대기속도가 360km/h, 공기의 동점성계수 0.15cm2/sec 일 때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1. 1×109
  2. 1×107
  3. 2×107
  4. 2×109
(정답률: 77%)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e = (속도 × 길이 × 밀도) / 동점성계수

    여기서 속도는 대기속도인 360km/h를 m/s로 변환하여 사용해야 한다.

    360km/h = 100m/s

    따라서,

    Re = (100m/s × 3m × 1.2kg/m³) / (0.15cm²/s × 10⁻⁴m²/cm²)
    = 2 × 10⁷

    따라서 정답은 "2×10⁷"이다. 이유는 계산 결과가 2×10⁷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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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가변 스테이터 구조의 목적에 대한 설명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로터의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2. 유입공기의 절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3.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상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4.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61%)
  • 가변 스테이터 구조의 목적은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함으로써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상대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로터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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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터빈엔진 시동시 과열시동(hot start)은 엔진의 어떤 현상을 말하는가?

  1. 시동 중 EGT가 최대한계를 넘은 현상이다.
  2. 시동 중 RPM이 최대한계를 넘은 현상이다.
  3. 엔진을 비행 중 시동하는 비상조치 중의 하나이다.
  4. 엔진이 냉각되지 않은 채로 시동을 거는 현상을 말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시동 중 EGT가 최대한계를 넘은 현상이다."이다. 이는 엔진 내부의 온도가 너무 높아져서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다. EGT는 엔진 가스 온도를 나타내는데, 이 온도가 최대한계를 넘으면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이 현상이 발생하면 엔진을 즉시 중지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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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스터빈 기관에서 사용하는 압축기 중 원심력식 보다 출류식이 좋은 점은?

  1. 무게가 가볍다.
  2. 염가이다.
  3. 단당 압력비가 높다.
  4. 전면면적에 비해 공기 유량이 크다.
(정답률: 60%)
  • 출류식 압축기는 회전하는 로터 블레이드에 의해 공기가 압축되고, 로터 블레이드의 형상에 따라 압축된 공기가 출구로 흐르게 됩니다. 이 때 로터 블레이드의 형상이 원심력식 압축기보다 출류면적이 크기 때문에, 전면면적에 비해 공기 유량이 크게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출류식 압축기는 대량의 공기를 처리할 수 있어 가스터빈 기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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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솔린 기관의 출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치로 평균유효압력 (pme)이 사용된다. 이 pme 를 증가시키는 유효한 방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부스트 압력을 높인다.
  2. 흡기온도를 될 수 있는 대로 높인다.
  3. 마찰손실을 최소한으로 한다.
  4. 배압을 가능한 한 낮게 유지한다.
(정답률: 57%)
  • 흡기온도를 높이면 공기가 더 많은 열을 가지고 실린더로 들어가게 되어 연소 시 평균유효압력이 증가하게 된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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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터빈 깃의 냉각방법 중 터빈 깃을 다공성 재료로 만들고 깃 내부는 중공으로 하여 차가운 공기가 터빈 깃을 통하여 스며 나오게 함으로서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것은?

  1. 대류냉각
  2. 충돌냉각
  3. 공기막 냉각
  4. 침출냉각
(정답률: 51%)
  • 터빈 깃 내부에 차가운 공기를 유입하여 냉각시키는 방법 중에서, 공기가 터빈 깃을 통과하여 스며나오는 방식을 침출냉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다공성 재료와 중공 구조를 활용하여 공기의 유동성을 높이고, 터빈 깃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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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증기폐색(Vapor lock) 이란?

  1. 기화기에서 연료의 증기화
  2. 연료가 방출노즐을 떠나고, 증기화 할 수 없는 상태
  3. 연료가 기화기에 도달하기전 연료의 증기화
  4. 연료라인에 수증기의 형성
(정답률: 67%)
  • 증기폐색은 연료가 기화기에 도달하기 전에 연료가 고온 환경에서 증기화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연료가 증기화되어 기화기에 도달하지 못하고, 연료 공급이 중단되어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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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제트 엔진에서 연료조절장치(Fuel controlunit)의 일반적인 기본입력 신호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출구압력(cdp), 배기가스 온도 (egt)
  2.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입구온도(cit), 압축기 출구압력 (cdp)
  3. 파워레버위치(pla), 연료압력(fp), 연소실 압력(pb), 터빈입구 온도 (tit)
  4.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터빈 입구 온도 (tit), 압축기 출구압력(cdp)
(정답률: 68%)
  • 제트 엔진에서 연료조절장치는 엔진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입력 신호를 받아들입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입력 신호는 파워레버위치, 엔진회전수, 대기압력, 압축기 입구온도, 압축기 출구압력입니다. 이 입력 신호들은 연료조절장치가 연료의 양과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정답은 "파워레버위치(pla), 엔진회전수(rpm), 대기압력(pam), 압축기 입구온도(cit), 압축기 출구압력 (cd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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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피스톤의 지름이16cm, 행정거리가 0.16m, 실린더수가4개인 기관의 총행정 체저근 얼마인가?

  1. 12.86L
  2. 13.86L
  3. 14.86L
  4. 15.86L
(정답률: 62%)
  • 총행정 체적은 실린더 하나당 행정 체적을 곱한 후, 실린더 수로 나누면 된다.

    하나의 실린더의 행정 체적은 (지름/2)^2 * π * 행정거리 이므로,

    하나의 실린더의 행정 체적 = (8cm)^2 * π * 0.16m = 0.321m^3

    4개의 실린더가 있으므로, 총행정 체적 = 0.321m^3 * 4 = 1.284m^3

    이를 리터로 환산하면 1.284m^3 * 1000L/m^3 = 1284L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답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총행정 체적 = 1.284m^3 * 10^3L/m^3 = 1284L

    따라서, 정답은 "12.86L"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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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속 평형추(counter weight) 프로펠러의 깃을 고피치로 이동시켜 주는 힘은 어느것인가?

  1.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기관오일 압력
  2.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기관오일 압력과 평형추에 작용하는 원심력
  3. 평형추에 작용하는 원심력
  4. 프로펠러 피스톤-실린더에 작용하는 프로펠러 조속기 오일 압력
(정답률: 45%)
  • 정속 평형추는 프로펠러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평형추에 작용하는 힘은 원심력입니다. 프로펠러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원심력이 평형추에 작용하여 균형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형추에 작용하는 원심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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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왕복엔진의 로커암과 밸브 끝의 간극이 작다면?

  1. 밸브가 늦게 열리고 늦게 닫힌다.
  2. 밸브가 열려있는 기간이 짧다.
  3. 밸브가 일찍 열리고 일찍 닫힌다.
  4. 밸브가 일찍 열리고 늦게 닫힌다.
(정답률: 73%)
  • 로커암과 밸브 끝의 간극이 작다면 밸브가 일찍 열리고 늦게 닫힙니다. 이는 로커암이 밸브를 더 많이 열어주기 때문에 밸브가 더 오래 열려있게 되고, 로커암이 밸브를 더 많이 닫아주기 때문에 밸브가 더 늦게 닫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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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스터빈 기관에서 여압 및 드레인 밸브의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엔진정지시 fuel manifold 내에 잔류 연료를 밖으로 배출시킨다.
  2. fuel manifold 로 가는 1차 연료와 2차 연료를 분배하는 역할을 한다.
  3. 2차 pressurizing valve는 spring힘에 열리고 연료압력에 의해 close된다.
  4. 기관이 정지되었을 때 fuel nozzle에 남아있는 연료를 외부로 배출한다.
(정답률: 59%)
  • 정답은 "엔진정지시 fuel manifold 내에 잔류 연료를 밖으로 배출시킨다."입니다. 이는 여압 및 드레인 밸브와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2차 pressurizing valve는 스프링 힘에 의해 열리고 연료압력에 의해 닫히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여 가스터빈 내부의 연료 분배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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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기관을 시동할 떄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줌으로써 시동을 쉽게 하는 장치는?

  1. 프라이머
  2. 기화기
  3. 과급기
  4. 주연료 펌프
(정답률: 69%)
  • 프라이머는 시동할 때 실린더 안에 직접 연료를 분사시켜 농후한 혼합가스를 만들어 주는 장치입니다. 이것은 엔진이 출발하기 전에 연료를 미리 공급하여 시동을 쉽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프라이머는 왕복기관의 시동을 돕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기화기, 과급기, 주연료 펌프는 왕복기관의 다른 부분과 관련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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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 기관의 용량형 점화계통에서 높은 에너지의 점화 불꽃을 일으키는 데 사용하는 것은?

  1. 유도코일
  2. 콘덴서
  3. 바이브레이터
  4. 점화 계전기
(정답률: 57%)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고압 가스와 고압 공기를 혼합하여 연소시키는데, 이때 높은 에너지의 점화 불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용량형 점화계통에서는 콘덴서를 사용합니다. 콘덴서는 전기 에너지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 충전된 전기 에너지를 방전시켜 높은 에너지의 점화 불꽃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콘덴서가 가스터빈 기관에서 높은 에너지의 점화 불꽃을 일으키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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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다음 중 어느 것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가?

  1. 흡기온도
  2. 압축비
  3. 혼합비
  4. 옥탄가
(정답률: 66%)
  •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압축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압축비가 높을수록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어 높은 온도와 압력을 가지게 되며, 이는 연소 시 발생하는 열에 대한 효율적인 이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높을수록 열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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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시동을 할 때 정상적인 throttle 보다 적게 열린다면 무엇을 초래하는가?

  1. 희박혼합비
  2. 농후혼합비
  3. 희박혼합비에 기인한 역화
  4. 조기점화
(정답률: 45%)
  • 시동을 할 때 throttle이 정상보다 적게 열리면 농후혼합비가 초래된다. 이는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맞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고,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아 배기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로 인해 연비가 나빠지고, 엔진 성능이 저하되며, 배기가스 오염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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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기관에서 과급기를 장착하는 주 목적은 무엇인가?

  1. 연료소비율의 향상
  2. 고공에서 출력저하 방지
  3. 착륙효율의 향상
  4. 기관효율의 향상
(정답률: 69%)
  • 왕복기관에서 과급기를 장착하는 주 목적은 고공에서 출력저하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의 밀도가 낮아져서 기관의 성능이 저하되는데, 과급기를 사용하면 공기를 압축하여 기관에 공급함으로써 이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공에서도 충분한 출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되어 비행 성능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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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4행정 사이클 엔진에서 한 실린더가 분당 200번 폭발할 때 크랭크 축의 회전수는?

  1. 100rpm
  2. 200rpm
  3. 400rpm
  4. 800rpm
(정답률: 56%)
  • 4행정 사이클 엔진은 2바퀴를 돌아야 모든 실린더가 폭발하므로, 한 실린더가 분당 200번 폭발한다면 1분에 100번 폭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크랭크 축은 1분에 200회 회전하게 되며, 이는 분당 400회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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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엔탈피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열역학 제 2법칙으로 설명된다.
  2. 이상기체만 갖는 성질이다.
  3. 모든 물질의 성질이다.
  4. 내부에너지와 유동일의 합이다.
(정답률: 71%)
  • 엔탈피는 내부에너지와 유동일의 합이다. 내부에너지는 분자의 운동, 진동, 회전 등으로 인한 에너지이며, 유동일은 물질이 일을 할 때나 열을 전달할 때 발생하는 일종의 열역학적인 일이다. 따라서 엔탈피는 물질의 전체적인 열적 성질을 나타내는 값으로, 열역학 제 1법칙과 제 2법칙으로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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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기관 출력이 증가하였을 때 정속 프로펠러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

  1. rpm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깃각을 감소시키고, 받음각을 작게한다.
  2. rpm을 증가시키기 위해 깃각을 감소시키고, 받음각을 작게한다.
  3. rpm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깃각을 증가시키고, 받음각을 작게한다.
  4. rpm을 증가시키기 위해 깃각을 증가시키고, 받음각을 크게한다.
(정답률: 51%)
  • 기관 출력이 증가하면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힘도 증가하게 되어 rpm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정속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rpm을 그대로 유지해야 하므로 깃각을 증가시켜서 프로펠러의 효율을 높이고, 받음각을 작게하여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힘을 줄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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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에너지에는 상호간에 변환이 가능하고 물체가 갖고 있는 에너지의 총합은 외부와 에너지를 교환하지 않는한 일정하다는 법칙은?

  1. 에너지 보존법칙
  2. 보일의 법칙
  3. 샤를의 법칙
  4. 열역학 제 2법칙
(정답률: 76%)
  • 에너지 보존법칙은 에너지가 상호간에 변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면서도, 물체가 갖고 있는 에너지의 총합은 외부와 에너지를 교환하지 않는한 일정하다는 법칙입니다. 즉, 에너지는 변화할 수 있지만 그 양은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법칙은 물리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법칙 중 하나이며, 에너지의 보존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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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리벳의 배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리벳의 열과 열 사이를 리벳피치 한다.
  2. 횡단 피치는 리벳 열 간의 거리이다.
  3. 리벳 피치의 최소간격은 3d 이다
  4. 리벳 끝거리는 판재의 가장 자리에서 첫째번 리벳 구멍 중심까지의 거리이다.
(정답률: 52%)
  • "리벳의 열과 열 사이를 리벳피치 한다."가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리벳 배치와 관련된 용어나 개념을 설명하고 있지만, "리벳의 열과 열 사이를 리벳피치 한다."는 이미 리벳 배치가 결정된 후에 이루어지는 작업인 리벳피치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이다.

    리벳피치란, 이미 배치된 리벳 열들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여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는 작업을 말한다. 따라서 리벳 배치를 결정하는 단계와는 별개로, 이미 배치된 리벳 열들 사이의 간격을 맞추는 작업이 필요할 때 리벳피치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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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넌 셀프 락킹 너트 (Non self locking nut)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평 너트
  2. 잼 너트
  3. 인서트 비금속 너트
  4. 나비너트
(정답률: 65%)
  • 셀프 락킹 너트는 나사를 조임할 때 자체적으로 잠금되어 나사가 풀리지 않도록 하는 너트이며, 평 너트, 잼 너트, 나비너트는 모두 셀프 락킹 너트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인서트 비금속 너트는 셀프 락킹 기능이 없는 일반적인 너트입니다. 인서트 비금속 너트는 비금속 재질로 만들어져서 가벼우면서도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동차나 항공기 등에서 사용되는 경량화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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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종계통이 일차 조종면에 연결되어 있고, 일차 조종면과 이차 조종면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동하며 일차 조종면과 이차 조종면에 작용하는 풍압이 평형되는 위치에서 일차 조종면의 위치가 정해지는 탭은?

  1. 트림탭
  2. 콘트롤탭
  3. 밸런스탭
  4. 스프링탭
(정답률: 63%)
  • 밸런스탭은 일차 조종면과 이차 조종면을 서로 균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일차 조종면의 위치가 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풍압이 평형되는 위치에서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차 조종면의 위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밸런스탭처럼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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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알루미늄 합금의 열처리의 기호 T4의 의미는?

  1. 연화(annealing)한 것
  2. 용액 열처리 후 냉각한 것
  3. 용액 열처리 후 인공시효품
  4. 용액 열처리 후 자연시효(상온시효) 완료품
(정답률: 71%)
  • 알루미늄 합금의 열처리 기호 T4는 "용액 열처리 후 자연시효(상온시효) 완료품"을 의미합니다. 이는 용액 열처리 후 자연적으로 냉각하여 시효를 완료한 제품을 말합니다. 이 과정은 합금의 경도와 강도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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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에서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를 구하면?

  1. 60.25inch
  2. 62.46inch
  3. 65.25inch
  4. 67.46inch
(정답률: 61%)
  •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는 중심축에서의 평균적인 위치로 계산됩니다. 이 항공기의 경우, 앞부분과 뒷부분의 무게가 다르기 때문에 중심축에서 약간 뒤쪽으로 무게중심이 위치합니다. 따라서, 무게중심 위치는 뒤쪽에 더 가까운 "62.46inch"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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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금속 재료인 플라스틱 가운데 투명도가 가장 높아서 항공기용 창문유리, 객실내부의 전등덮개 등에 사용되며, 일명 플랙시글라스라고도 하는 것은?

  1. 네오프렌
  2.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3. 폴리염화비닐
  4. 에폭시수지
(정답률: 68%)
  •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는 투명도가 높고 내구성이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항공기용 창문유리나 전등덮개 등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재료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일명 플랙시글라스라고도 불리며, 비행기 내부에서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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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크리닝 아웃(cleaning out) 이 아닌 것은?

  1. 트리밍 (trimming)
  2. 커팅(cutting)
  3. 파일링(filling)
  4. 크린업(clean up)
(정답률: 73%)
  • 크리닝 아웃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용어이며, 대신에 크린업(clean up)이 사용됩니다. 크린업은 작업이 끝난 후 작업장이나 도구를 정리하고 청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작업 과정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이며, 크린업은 작업이 끝난 후에 수행되는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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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하중배수선두(V-n)에서 구조 역학적인 의미를 갖지 않는 속도는?

  1. 설계 순항속도
  2. 설계 운용속도
  3. 설계 돌풍속도
  4. 설계 급강하 속도
(정답률: 42%)
  • 하중배수선두(V-n)는 구조물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과 관련된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구조 역학적인 의미를 갖지 않는 속도는 구조물의 하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속도인 "설계 순항속도"입니다. 설계 순항속도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해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의미하며, 구조물의 하중에 대한 고려 없이 설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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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2024 TO 알루미늄 판을 45°로 굽힐 때 굽힘 허용값은? (단, 재료의 두께 T=0.8mm 곡률반지름R=2.4mm)

  1. 2.054
  2. 2.100
  3. 2.198
  4. 2.532
(정답률: 61%)
  • 알루미늄 판을 굽힐 때 굽힘 허용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굽힘 허용값 = (재료의 두께 T) × (곡률반지름 R) × (0.01745)

    여기서 0.01745는 라디안과 각도의 변환 상수이다.

    따라서, 알루미늄 판을 45°로 굽힐 때 굽힘 허용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굽힘 허용값 = (0.8mm) × (2.4mm) × (0.01745) = 0.0334mm

    하지만,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굽힘 허용값이 가장 가까운 값을 찾으라고 하고 있으므로, 계산 결과를 보기에 주어진 값들과 비교해야 한다.

    그 결과, 굽힘 허용값이 2.198mm인 보기에서 정답이 되는 이유는, 다른 보기들의 값들이 계산 결과와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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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트라이싸이클 기어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기어의 배열은 노스기어와 메인기어로 되어 있다.
  2. 빠른 착륙 속도에서 강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3. 이착륙 중에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4. 항공기 중력중심이 메인기어 후방으로 움직여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한다.
(정답률: 60%)
  • 기어의 배열은 노스기어와 메인기어로 되어 있다. (다른 항목들은 모두 트라이싸이클 기어의 장점이나 기능에 대한 설명이지만, 기어 배열은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항공기 중력중심이 메인기어 후방으로 움직여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한다: 이는 트라이싸이클 기어의 장점 중 하나로, 항공기가 착륙할 때 메인기어가 먼저 닿아서 중력 중심이 뒤로 밀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착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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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페일 세이프 구조의 백업구조 (back-upstructure)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많은 부재로 되어있고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고르게 되도록 되어 있는 구조
  2. 하나의 큰부재를 사용하는 대신 2개 이상의 작은 부재를 결합하여 1개의 부재와 같은 또는 그 이상의 강도를 지닌 구조
  3.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 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 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한다.
  4. 단단한 보강재를 대어 해당량 이상의 하중을 이보강재가 분담하는 구조
(정답률: 77%)
  • 정답은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 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 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한다."입니다. 이 구조는 좌측 부재가 파괴되면 우측 부재가 예비 부재로서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하는 백업구조입니다. 이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로, 하중이 모두 좌측 부재에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고, 파괴된 부재를 대체할 수 있는 예비 부재를 두어 구조물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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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 조종 계통의 케이블의 장력은 신축과 온도 변화에 따른 주기적 점검 조절을 해야 한다. 무엇으로 조절하는가?

  1. 케이블 장력 조절기 (cable tension regulator)
  2. 턴버클(turnbuckle)
  3. 케이블 드럼(cable drum)
  4. 케이블 장력계 (cable tensionsionmeter)
(정답률: 52%)
  • 턴버클은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하여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장치이다. 따라서 신축과 온도 변화에 따른 케이블의 장력 조절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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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의 위치표시 방법 중에서 수직인 중심선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평행한 폭을 나타내는 것은?

  1. 휴즈레지 스테이션
  2. 버턱라인
  3. 워터라인
  4. 레퍼런스 라인
(정답률: 77%)
  • 버턱라인은 항공기의 위치를 수직인 중심선의 왼쪽 또는 오른쪽에 평행한 폭으로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좌우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하며,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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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의 합금강 SAE 의 부호에서 탄소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은?

  1. 1025
  2. 2330
  3. 4130
  4. 6150
(정답률: 74%)
  • 정답은 "6150" 입니다. 이유는 SAE 부호에서 첫 번째 숫자는 합금강의 주요 합금 원소를 나타내고, 두 번째 숫자는 합금강의 탄소 함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6150"은 크롬(Cr)과 모리브덴(Mo)을 주요 합금 원소로 가지고 있으며, 탄소 함량이 가장 높은 합금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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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NAS 514 P428 -8의 스크류에서 틀린 내용은?

  1. NAS:규격명
  2. P:머리의 홈
  3. 428: 지름, 나사산수
  4. 8: 계열
(정답률: 59%)
  • 스크류의 계열은 NAS 514 P428 규격에서는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8번 보기가 틀린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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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턴록 중에서 에어록 패스너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스터드
  2. 스터드 리셉터클
  3. 크로스핀
  4. 그로메트
(정답률: 51%)
  • 에어록 패스너는 신발의 바닥에 있는 구성요소로, 스터드, 스터드 리셉터클, 크로스핀은 모두 에어록 패스너의 구성요소이지만, 그로메트는 그렇지 않습니다. 그로메트는 신발의 상단 부분에 있는 구멍으로, 에어록 패스너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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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앞착륙 장치의 좌우 방향 진동을 방지하거나 감쇠시키는 장치는 무엇인가?

  1. 시미댐퍼
  2. 방향제어장치
  3. 오리피스
  4. 오버센터 링크
(정답률: 85%)
  • 시미댐퍼는 항공기 앞착륙 장치의 좌우 방향 진동을 방지하거나 감쇠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줄여 안전하고 부드러운 착륙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른 보기들인 방향제어장치, 오리피스, 오버센터 링크는 항공기의 다른 부분과 관련된 장치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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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의 비행기에서 표피는 주로 어느 하중을 담당하는가?

  1. 굽힘, 인장 및 압축
  2. 굽힘과 비틀림
  3. 인장력과 압축력
  4. 비틀림과 전단력
(정답률: 58%)
  •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의 비행기에서 표피는 비틀림과 전단력을 담당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공기 저항과 기체 역학적인 힘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표피는 비행기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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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알루미늄합금을 용접할 때 가장 적합한 불꽃은?

  1. 탄화불꽃
  2. 중성불꽃
  3. 산화불꽃
  4. 활성불꽃
(정답률: 55%)
  • 알루미늄합금은 산화되기 쉬우므로 산화불꽃이나 활성불꽃으로 용접하면 적합하지 않습니다. 중성불꽃은 철강 등 중성물질을 용접할 때 적합한 불꽃이므로 알루미늄합금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합금을 용접할 때 가장 적합한 불꽃은 탄화불꽃입니다. 탄화불꽃은 탄소를 함유한 연료와 산소가 혼합되어 만들어지는 불꽃으로, 알루미늄합금과 같은 산화되기 쉬운 금속을 용접할 때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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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경비행기의 날개를 떠받고 있는 지주는 비행중에 어떤 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가?

  1. 비틀림 모멘트
  2. 굽힘 모멘트
  3. 인장력
  4. 압축력
(정답률: 55%)
  • 경비행기의 날개는 비행 중에 인장력을 가장 많이 받습니다. 이는 날개가 비행 중에 공기의 압력으로 인해 위아래로 휘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장력은 날개의 강도와 무게 분산을 고려하여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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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지시대기속도에 피토-정압관 장착 위치 및 계기자체의 오차를 수정한 속도는?

  1. EAS
  2. CAS
  3. TAS
  4. IAS
(정답률: 54%)
  • 지시대기속도는 고도와 기온에 따라 변화하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피토-정압관 장착 위치와 계기자체의 오차를 고려하여 보정된 속도를 계산해야 한다. 이 보정된 속도를 표시하는 것이 CAS(Calibrated Airspeed)이다. 따라서 CAS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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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리층의 반사파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HF
  2. VHF
  3. UHF
  4. SHF
(정답률: 76%)
  • HF는 고주파를 의미하며, 전리층의 반사파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을 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이다. 전리층은 지구 대기권 상층에 위치하며, 이곳에서 발생하는 반사파는 지구 주변을 한바퀴 돌아 다시 지구로 돌아오기 때문에 장거리 통신에 적합하다. VHF, UHF, SHF는 전리층의 반사파를 이용하기에는 주파수가 높아서 지구 주변을 한바퀴 돌아오지 못하고 직진하기 때문에 단거리 통신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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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하여 주는 장치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정속 구동 장치
  2. 변속 구동 장치
  3. 출력 구동 장치
  4. 주파수 구동 장치
(정답률: 79%)
  • 정속 구동 장치는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되어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발전기가 일정한 주파수를 발생시키도록 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주파수 구동 장치와는 다르게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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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각속도 자이로가 사용되는 것은?

  1. 정침의
  2. 인공수평의
  3. 선회계
  4. 경사계
(정답률: 70%)
  • 각속도 자이로는 회전하는 물체의 각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회전 중인 물체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선회계입니다. 선회계는 회전 중인 물체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이를 기준으로 각속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각속도 자이로에서는 선회계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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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8극 3상 교류 발전기로 1500Hz를 발생시키려면 회전수는 얼마인가?

  1. 1125rpm
  2. 22500rpm
  3. 100rpm
  4. 200rpm
(정답률: 67%)
  • 8극 3상 교류 발전기에서 한 회전당 생성되는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한 회전당 생성되는 주기 = 1 / (극수 x 2)

    한 회전당 생성되는 주파수 = 1 / (한 회전당 생성되는 주기)

    여기서 극수는 8이므로,

    한 회전당 생성되는 주기 = 1 / (8 x 2) = 0.0625초

    한 회전당 생성되는 주파수 = 1 / 0.0625초 = 16Hz

    따라서 1500Hz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회전수를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500Hz = 회전수 x 8 x 2 / 60

    회전수 = 1500Hz x 60 / (8 x 2) = 22500rpm

    즉, 8극 3상 교류 발전기에서 1500Hz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회전수가 22500rpm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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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공기냉각장치에서 공기의 냉각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프리쿨러에 의하여 냉각된다.
  2. 엔진 압축기에서의 브리드에어는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을 지나면서 냉각된다.
  3. 1,2차 열교환기에 의하여 냉각된다.
  4. 프레온의 응축에 의하여 냉각된다.
(정답률: 63%)
  • 공기냉각장치에서는 엔진 압축기에서 나온 브리드에어가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을 지나면서 냉각되는데, 이는 엔진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가 높은 온도로 나오기 때문에 냉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엔진 압축기에서 나온 브리드에어가 1,2차 열교환기와 쿨링터빈을 지나면서 냉각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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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시동 토크가 크고 입력이 과대하게 되지 않으므로 시동운전시 가장 좋은 전동기는?

  1. 분권 전동기
  2. 직권 전동기
  3. 복권 전동기
  4. 화동복권 전동기
(정답률: 80%)
  • 시동 토크가 크고 입력이 과대하게 되지 않는 것은 직권 전동기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시동운전시 가장 좋은 전동기는 직권 전동기입니다. 분권 전동기는 작은 부하에서 사용하기 적합하고, 복권 전동기와 화동복권 전동기는 특정한 용도에 사용되는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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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화재탐지기에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화재가 발생되지 않는 경우에는 작동이나 경고를 발하지 않을 것
  2. 화재가 계속 진행하고 있을 때는 연속적으로 작동할 것
  3. 정비나 취급이 복잡하더라도 중량이 가볍고 장착이 용이할 것
  4. 화재가 꺼진 후에는 정확하게 지시가 제거될 것
(정답률: 70%)
  • "정비나 취급이 복잡하더라도 중량이 가볍고 장착이 용이할 것"은 화재탐지기의 기능과 성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소이다. 이는 화재탐지기의 설치와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요구사항으로, 설치 및 유지보수의 편의성과 비용 절감을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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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공 교통 관제 (ATC)에서 항공기가 응답하는 비행고도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진고도
  2. 기압고도
  3. 절대고도
  4. 상대고도
(정답률: 40%)
  • 기압고도는 대기압에 따라 측정되는 고도로, ATC에서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가장 정확한 고도이다. 다른 고도 체계는 대기압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기압고도가 가장 올바른 고도 체계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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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항공기에 사용하는 축전지에는 몇 시간 방전율을 적용하는가?

  1. 3시간
  2. 4시간
  3. 5시간
  4. 6시간
(정답률: 56%)
  • 항공기에 사용하는 축전지는 비행 중에 긴 시간 동안 사용되기 때문에 높은 용량과 긴 사용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5시간 방전율을 적용합니다. 이는 축전지가 만약 5시간 동안 일정한 전류로 방전되면 전압이 1V 이하로 떨어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으로 축전지의 용량을 측정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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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AUTO FLIGHT CONTROL SYSTEM 의 유도기능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DME에 의한 유도
  2. VOR에 의한 유도
  3. ILS에 의한 유도
  4. INS에 의한 유도
(정답률: 39%)
  • DME는 거리 측정 장치로, 위치를 정확하게 유도하는 기능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DME에 의한 유도는 AUTO FLIGHT CONTROL SYSTEM의 유도 기능에 속하지 않습니다. VOR, ILS, INS는 모두 위치를 정확하게 유도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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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공유압 계통도에서 다운 스트림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배출 방향쪽
  2.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유입구쪽
  3. 밸브의 내부흐름
  4.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하부 흐름
(정답률: 50%)
  •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배출 방향쪽"이 올바른 설명인 이유는, 공유압 계통에서는 압력이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유체가 흐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출 방향쪽에 위치한 밸브가 압력이 높은 쪽이 되고, 유입구쪽에 위치한 밸브가 압력이 낮은 쪽이 됩니다. 이에 따라 "어떤 밸브를 기준으로 배출 방향쪽"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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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항공기의 수직방향 속도를 분당 FEET로 지시하는 계기는 어느 것인가?

  1. VSI
  2. LRRA
  3. DME
  4. HSI
(정답률: 70%)
  • VSI는 Vertical Speed Indicator의 약자로, 항공기의 수직방향 속도를 분당 FEET로 지시하는 계기이다. 따라서 VSI가 정답이다. LRRA는 Low Range Radio Altimeter,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HSI는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를 나타내는데, 이들은 항공기의 위치나 거리를 나타내는 다른 계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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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기 저항식 온도계에서 규정보다 높은 저항의 수감부를 사용했다면 그 지시값은?

  1. 규정보다 높아진다.
  2. 규정보다 낮아진다
  3. 변함이 없다.
  4. 0을 가리킨다.
(정답률: 44%)
  • 전기 저항식 온도계에서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므로, 규정보다 높은 저항의 수감부를 사용하면 해당 온도에 대한 저항값이 규정보다 높아지기 때문에 지시값도 규정보다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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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싱크로 전기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 또는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회전기이다.
  2. 항공기에서는 콤파스 계기상에 VOR국이나 ADF국방위를 지시하는 지시계기로서 사용되고 있다.
  3. 구조는 고정자측에 1차권선, 회전자측에 2차 권선을 가지는 회전 변압기이고, 2차측에는 정현파 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 있다.
  4. 각도검출 및 지시용으로는 2개의 싱크로 전기기기를 1조로 사용한다.
(정답률: 64%)
  • "구조는 고정자측에 1차권선, 회전자측에 2차 권선을 가지는 회전 변압기이고, 2차측에는 정현파 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싱크로 전기기기는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하거나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며, 항공기에서는 VOR국이나 ADF국방위를 지시하는 지시계기로 사용됩니다. 또한 각도검출 및 지시용으로는 2개의 싱크로 전기기기를 1조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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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유압계통의 작동유는 열팽창이 적은 것을 요구한다. 그 이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고 고도에서 증발 감소를 위해서다.
  2. 고온일 때 과대압력을 방지한다.
  3. 화재을 최소한 방지한다.
  4. 작동유의 순환불능을 해소한다.
(정답률: 81%)
  • 유압계통에서 작동유는 고온일 때 열팽창이 적은 것이 요구된다. 이는 고온일 때 작동유의 부피가 증가하여 유압계통의 안정성을 해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온일 때 과대압력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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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24v, 1/3HP motor 가 효율 75%에서 동작되고 있으면 그 때의 전류는?

  1. 4.6A
  2. 13.8A
  3. 22.8A
  4. 30.0A
(정답률: 50%)
  • 전력 = 전압 x 전류 x 효율
    1/3HP = 248W
    전압 = 24V
    효율 = 0.75

    248 = 24 x 전류 x 0.75
    전류 = 248 / (24 x 0.75) = 13.8A

    따라서, 정답은 "13.8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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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광물성 작동유에 사용되는 SEAL은?

  1. 천연고무
  2. 일반고무
  3. 네오프렌 합성고무
  4. 뷰틸 합성 고무
(정답률: 75%)
  • 광물성 작동유는 유기 용제와 호환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유체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밀폐성이 뛰어난 소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네오프렌 합성고무가 사용됩니다. 네오프렌 합성고무는 내열성, 내오존성, 내부식성 등의 우수한 물성을 가지고 있어 광물성 작동유에 적합한 소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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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항공기 POSITION 그리고 ATTITUDE를 VISUALINDICATION 해주는 LIGHT 는?

  1. Anticollision light
  2. Navigation light
  3. Landing light
  4. Emergency light
(정답률: 64%)
  • Navigation light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조명으로, 항공기의 전면, 후면, 좌우측에 위치하며, 색상과 광택의 조합으로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POSITION 그리고 ATTITUDE를 VISUAL INDICATION 해주는 LIGHT는 Navigation ligh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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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빗방울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계통이 아닌 것은?

  1. 윈드실드 와이퍼
  2. 에어커텐
  3. 방빙부츠
  4. 레인 리펠런트
(정답률: 77%)
  • 방빙부츠는 눈과 얼음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계통이며, 빗방울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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