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3-04)

항공산업기사
(2007-03-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비행 중에 비행기에 단주기 운동이 발생되었을때 가장 좋은 대처방법은?

  1.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는다.
  2. 조종간을 고정시킨다.
  3. 조종간을 당긴다.(상승비행)
  4. 조종간을 밀어 놓는다.(하강비행)
(정답률: 75%)
  • 비행기에 단주기 운동이 발생하면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방법이다. 이유는 단주기 운동이란 비행기의 앞뒤로 흔들리는 운동을 말하는데, 이 때 조종간을 고정시키면 비행기의 움직임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조종간을 자유롭게 놓으면 비행기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며,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날개를 wash out 시키는 이유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실속이 날개 뿌리(Root)에서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2. 공력중심을 날개시위에 일정하게 갖도록 하기 위해서
  3. 날개의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4. 실속이 날개 뿌리(Root)에서부터 시작하게 하기 위해서
(정답률: 51%)
  • 날개의 실속은 날개의 뿌리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날개를 wash out 시키는 이유는 실속이 뿌리에서부터 시작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프로펠러에 전달되는 기관의 동력 P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단, Cp : 동력계수, D : 프로펠러의 직경, ρ: 공기밀도, n : 프로펠러 회전속도 )

  1. P= Cpρn2D3
  2. P= Cpρn2D4
  3. P= Cpρn3D4
  4. P= Cpρn3D5
(정답률: 82%)
  • 프로펠러의 동력은 공기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추력과 프로펠러의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회전력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 추력은 프로펠러의 직경 D와 공기밀도 ρ, 그리고 동력계수 Cp에 비례하며, 회전력은 프로펠러의 회전속도 n과 D, ρ, Cp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전체 동력 P는 Cp, D, ρ, n의 제곱 또는 다섯제곱에 비례하는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력과 회전력의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Cp, D, ρ, n의 제곱 또는 다섯제곱에 대한 계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식은 "P= Cpρn3D5"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그림에서 최대 상승률을 얻을 수 있는 지점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69%)
  • 정답은 "C"입니다. "C" 지점은 그림에서 가장 높은 지점이며, 이전 지점들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입니다. "A"와 "B" 지점은 "C"보다 낮은 지점이며, "D" 지점은 "C"보다 높지만 이전 지점들보다 낮은 상승률을 보입니다. 따라서 "C" 지점이 최대 상승률을 얻을 수 있는 지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비행기가 천음속 영역에서 비행할 때 한쪽날개의 충격 실속에 의한 가로불안정의 특별한 현상은 무엇인가?

  1. 나선 불안정 (spiral devergence)
  2. 날개 드롭 (wing drop)
  3. 턱 언더 (tuck under)
  4. 디프 실속(deep stall)
(정답률: 75%)
  • 천음속 비행 중 한쪽 날개의 충격 실속이 다른 쪽보다 크게 작용하면, 그 날개는 더 많은 추력을 발생시키고, 비행기는 그 쪽으로 기울어진다. 이로 인해 비행기는 회전하게 되고, 이를 날개 드롭이라고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2000m 의 고도에서 활공기가 최대 양항비 8.5 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이 비행기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수평거리는 얼마인가?

  1. 25500m
  2. 21300m
  3. 17000m
  4. 12300m
(정답률: 86%)
  • 최대 양항비 8.5는 비행기가 일정한 기울기로 날아갈 때, 수평거리 1에 대해 고도가 8.5 만큼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2000m의 고도에서 최대 양항비 8.5로 날아간다면, 수평거리는 8.5배인 17000m까지 도달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헬리콥터는 수평 최대속도로 비행기와 같이 고속도로 비행할 수 없다. 그 이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회전날개(Rotor Blades)의 강도상 문제 때문에
  2.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 ,실속 때문에
  3. 후퇴하는 깃 뿌리의 역풍범위가 커지기 때문에
  4. 전진하는 깃 끝의 충격실속 때문에
(정답률: 60%)
  • 헬리콥터는 수평 최대속도로 비행기와 같이 고속도로 비행할 수 없는 이유는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 실속 때문에"이다. 이는 회전하는 날개가 고속으로 회전할 때,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에서는 공기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공기 저항이 크게 발생하고, 이로 인해 헬리콥터가 안정성을 잃게 된다. 반면, "회전날개(Rotor Blades)의 강도상 문제 때문에"는 회전하는 날개의 강도 문제로 인해 헬리콥터가 고속으로 비행할 수 없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NACA 23012에서 날개골의 최대 두께는 얼마인가?

  1. 시위의 12%
  2. 시위의 15%
  3. 시위의 20%
  4. 시위의 30%
(정답률: 70%)
  • NACA 23012에서 날개골의 최대 두께는 시위의 12%이다. 이는 NACA 에어포일의 네이밍 규칙 중 하나로, "23"은 최대 채널 두께가 23%라는 것을 나타내고, "012"는 최대 두께 위치가 날개골 길이의 12%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NACA 23012는 최대 채널 두께가 23%이고, 최대 두께 위치가 날개골 길이의 12%에 있는 에어포일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형상항력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이상유체에는 나타나지 않는 항력이다.
  2. 공기가 점성을 가지기 때문에 생기는 항력이다.
  3. 날개골의 형태에 따라 다른 값을 가지는 항력이다
  4. 날개표면의 유도항력에 의해 발생한다.
(정답률: 54%)
  • "이상유체에는 나타나지 않는 항력이다."가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이다. 이유는 형상항력은 이상유체가 아닌 실제 유체에서 발생하는 항력이기 때문이다.

    날개표면의 유도항력은 날개 위를 통과하는 공기의 속도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날개 윗면에서는 공기가 빠르게 흐르고, 아래면에서는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압력 차이가 발생하고, 이에 따라 유도항력이 발생한다. 이는 날개의 형태와 각도에 따라 값이 달라질 수 있다.

    공기가 점성을 가지기 때문에 생기는 항력은 저항항력이며, 형상항력과는 다른 개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비행 중 항공기가 항력과 추력이 같으면 어떻게 되는가?

  1. 감속전진 비행한다.
  2. 가속전진 비행한다.
  3. 정지한다.
  4. 수평 등속도 비행을 한다.
(정답률: 88%)
  • 항력과 추력이 같으면 항공기는 상태 유지를 하게 되므로, 수평 등속도 비행을 한다. 즉, 항공기는 일정한 속도로 직진하며, 공기의 저항과 추력이 상쇄되어 항력이 발생하지 않는 상태에서 비행을 유지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비행기의 무게가 7000kgf 이고, 큰 날개 면적이 60m2, CL max 가 1.56 일 때의 최소속도는 약 얼마인가? (단,공기의밀도 ρ= 1/8kgf.s2/m4이다.)

  1. 28.7m/s
  2. 34.6m/s
  3. 38.7m/s
  4. 41.6m/s
(정답률: 74%)
  • 비행기의 최소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2W/ρSCLmax)

    여기서, W는 비행기의 무게, S는 날개 면적, CLmax는 최대 양력 계수, ρ는 공기의 밀도이다.

    따라서, V = √(2 x 7000kgf / (1/8kgf.s^2/m^4 x 60m^2 x 1.56)) = 34.6m/s

    따라서, 정답은 "34.6m/s"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마하수(mach number) Ma를 옳게 표현한 것은?

  1. Ma=비행체속도/음속
  2. Ma=비행체속도/(음속)2
  3. Ma=(비행체속도)2/음속
  4. Ma=음속/비행체속도
(정답률: 75%)
  • 정답: "Ma=비행체속도/음속"

    마하수는 비행체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됩니다. 즉, 비행체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것이 마하수입니다. 따라서 "Ma=비행체속도/음속"이 옳은 표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마하수를 잘못 표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최근의 초음속기에서 옆놀이 커플링 현상을 막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1. 벤트럴 핀(Ventral fin) 부착
  2. 볼택스 플랩(Vortex flap) 사용
  3. 실속 스트립(Stall strip) 사용
  4. 윙넷(Wingnet) 부착
(정답률: 67%)
  • 벤트럴 핀(Ventral fin) 부착은 초음속기의 날개 아래에 작은 핀을 부착하여 날개 주변의 공기 흐름을 안정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옆놀이 커플링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레이놀즈 수(Reynold's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유체의 동압과 정압의 비이다.
  2. 관성력과 중력의 비이다.
  3. 관성력과 유체 탄성의 비이다.
  4.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이다.
(정답률: 80%)
  • 레이놀즈 수는 유체의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이다. 이는 유체의 흐름 형태와 안정성 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답은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이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프로펠러 항공기가 최대 항속거리로 비행할 수 있는 조건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최대
  2. ()최대
  3. ()최대
  4. ()최대
(정답률: 77%)
  • "()최대"가 올바른 것은, 프로펠러 항공기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 밀도가 낮아져서 엔진의 성능이 감소하기 때문에, 최대 항속거리를 비행할 때는 고도가 낮은 상태에서 비행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도가 낮은 상태에서 최대 속도로 비행할 수 있는 "()최대"가 올바른 조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대기권 중에서 전파를 흡수,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치는 곳은?

  1. 성층권
  2. 열권
  3. 극외권
  4. 중간권
(정답률: 74%)
  • 정답은 "열권"입니다. 열권은 대기 중에서 전파를 흡수하고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는 대기 중의 수증기와 이산화탄소 등이 열을 흡수하고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권은 무선 통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비행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최대 프로펠러 효율을 얻고자 한다. 이 때 깃 각의 변화는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1. 증가한 후 감소해야 한다.
  2. 증가해야 한다.
  3. 감소한 후 증가해야 한다.
  4. 감소해야 한다.
(정답률: 49%)
  • 프로펠러의 효율은 깃 각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깃 각이 작을수록 효율이 높아진다. 그러나 비행속도가 증가하면서 공기의 저항이 증가하게 되므로, 이를 상쇄하기 위해 깃 각을 증가시켜 최대 프로펠러 효율을 얻어야 한다. 따라서 깃 각은 비행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조종력은 힌지 모멘트 값에 따라 변화한다. 다음 중 힌지 모멘트 값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비행속도
  2. 양력계수
  3. 조종면의 폭
  4. 밀도
(정답률: 42%)
  • 양력계수는 비행기의 기체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비행기의 날개나 꼬리날개 등의 형태와 각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양력계수는 비행기의 기체학적 특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며, 힌지 모멘트 값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양력계수가 가장 거리가 먼 요소는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와 이루는 각을 코닝 각(Coning Angle)이라 부르는 데, 이러한 코닝 각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1. 항력과 원심력의 합력
  2. 양력과 추력의 합력
  3.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
  4. 양력과 항력의 합력
(정답률: 81%)
  • 헬리콥터 회전날개는 회전하면서 공기를 받아들이고 밀어내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때 회전면과 원추 모서리와 이루는 각이 코닝 각이 되는데, 이는 회전면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력과 원심력의 합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비행기의 방향 조종에서 방향키 부유각(floatangle)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방향키를 밀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 되는 각
  2. 방향키를 당겼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 되는 각
  3. 방향키를 고정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 되는 각
  4. 방향키를 자유로 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
(정답률: 85%)
  • 비행기의 방향 조종에서 방향키 부유각(float angle)은 방향키를 자유롭게 놔둘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롭게 변위되는 각을 말합니다. 즉,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기 위해 조종사가 방향키를 조작하면,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일정한 각도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그 각도를 부유각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관

21. 기관 조절(engine trimming)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정비를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2. 비행의 안정성을 위해
  3. 기관 정격 추력을 유지하기 위해
  4. 이륙 추력을 크게 하기 위해
(정답률: 70%)
  • 기관 조절은 기관 정격 추력을 유지하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가스터빈기관의 이상적인 기본 사이클은 무엇인가?

  1. Brayton cycle
  2. Regenerate cycle
  3. Otto cycle
  4. Diesel cycle
(정답률: 80%)
  • 가스터빈기관은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일을 생산하는 엔진으로, 이상적인 기본 사이클은 Brayton cycle이다. 이는 압축, 가열, 팽창, 냉각의 네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열 단계에서 고온 고압 가스가 생산되고, 팽창 단계에서 이 가스가 일을 생산하여 엔진을 구동시킨다. 이상적인 기본 사이클인 Brayton cycle은 가스터빈기관의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방법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 노즐의 주 목적은?

  1. 배기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2. 최대 추력을 얻을 때 소음을 감소하기 위하여
  3. 난류를 얻기 위하여
  4. 배기 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89%)
  •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 노즐의 주 목적은 배기 가스의 속도를 증가시켜서 역방향 추력을 얻기 위함입니다. 이는 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비행기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가스터빈기관의 연소실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연소효율은 고도가 높을 수록 좋아진다.
  2. 연소실 출구온도 분포는 일반적으로 안쪽 지름쪽이 바깥 지름쪽 보다 높은 것이 좋다.
  3. 연소실 출구에서의 전 앞력(Total pressure)을 압력손실이라 하며 보통 20% 정도이다.
  4. 고공 재 시동 가능 범위가 넓을 수록 좋다.
(정답률: 72%)
  • 가스터빈기관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의 밀도가 낮아져서 연소효율이 떨어지는데, 고공 재시동 가능 범위가 넓을수록 고도가 높아져도 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성능이 좋아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터빈 깃의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서 터빈 깃을 냉각하는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Film Cooling
  2. Convention cooling
  3. Impingement cooling
  4. Transpiration cooling
(정답률: 64%)
  • Convention cooling은 터빈 깃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서 터빈 깃을 냉각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다른 방법들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또한, 공기의 유동성이 좋아 터빈 깃의 모든 부분에 균일하게 냉각 효과를 줄 수 있다. 따라서 Convention cooling이 가장 올바른 방법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직접연료분사장치의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연료분사 펌프
  2. 분사 노즐
  3. 주 조정 장치
  4. 주 공기 블리드
(정답률: 68%)
  • 주 공기 블리드는 연료분사장치의 주요 구성품이 아닙니다. 이는 항공기 엔진에서 공기를 공급하는 장치로, 엔진 작동에 필요한 공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분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크랭크축의 주요 3부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Main Journal
  2. Crank Pin
  3. Connecting Rod
  4. Crank Arm
(정답률: 66%)
  • 크랭크축은 엔진의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크랭크축은 크랭크핀, 메인저널, 크랭크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커넥팅로드는 크랭크축의 일부분이 아니라, 피스톤과 크랭크축을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onnecting Rod"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1 개 이상의 비행속도에서 최대의 효율을 가지게 하기 위하여 지상에서 깃각을 조정할 수 있는 프로펠러는?

  1. 고정 피치 프로펠러
  2. 조정(adjustable) 피치 프로펠러
  3. 가변(controllable) 피치 프로펠러
  4. 정속 피치 프로펠러
(정답률: 60%)
  • 조정 피치 프로펠러는 지상에서 깃각을 조정하여 비행속도에 따라 최적의 효율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펠러이다. 따라서 다양한 비행속도에서 최대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비행 중에도 깃각을 조정하여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반면에 고정 피치 프로펠러는 깃각이 고정되어 있어서 비행속도에 따라 효율이 변하지 않으며, 가변 피치 프로펠러는 비행 중에도 깃각을 조정할 수 있지만, 일정한 비행속도에서만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정속 피치 프로펠러는 비행속도에 상관없이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며, 비행속도가 높아질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프로펠러 깃 스테이션(station)의 용도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깃각(blade angle) 측정
  2. 프로펠러 장착과 장탈
  3. 깃 인덱싱(indexing)
  4. 프로펠러 성형
(정답률: 62%)
  • 프로펠러 깃 스테이션은 프로펠러의 깃각(blade angle)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깃각은 프로펠러의 날개 각도를 의미하며, 이 각도가 정확하지 않으면 선박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깃각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프로펠러의 장착, 장탈, 인덱싱, 성형과 관련된 것으로, 깃각 측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내부 에너지와 유동 에너지의 합으로 정의되는 하나의 열역학 성질로서 중략 성질을 갖는 것은?

  1. 비열
  2. 열량
  3. 엔트로피
  4. 엔탈피(Enthalpy)
(정답률: 65%)
  • 엔탈피는 내부 에너지와 유동 에너지의 합으로 정의되는 열역학 성질입니다. 이는 열역학에서 중요한 성질 중 하나이며, 열역학 시스템의 에너지 변화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엔탈피는 중략 성질을 갖는데, 이는 열역학 시스템의 초기와 최종 상태에만 의존하며, 시스템이 어떻게 그 상태에 도달했는지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엔탈피는 열역학에서 매우 유용한 성질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마그네토(Magneto)의 브레이커 어셈블리에서 접촉은 일반적으로 어떤 재료로 되어 있는가?

  1. 은(silver)
  2. 구리(copper)
  3. 백금(Platinum) - 이리듐(Iridium) 합금
  4. 코발트(Cobalt)
(정답률: 78%)
  • 마그네토의 브레이커 어셈블리에서는 고열과 고전류에도 강한 접촉재가 필요하므로 백금과 이리듐의 합금인 백금-이리듐 합금이 사용된다. 이 합금은 고열과 고전류에 강하며,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마그네토의 접촉재로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비(ε)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단, Vc : 연소실 체적, Vs : 행정 체적)

(정답률: 60%)
  • 압축비(ε)는 압축 전 체적(Vs)과 압축 후 체적(Vc)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ε는 Vs/Vc로 계산됩니다. 보기 중에서 ""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이유는 이 식에서 Vs는 행정 체적이 아니라 연소실 체적으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식은 압축 전 연소실 체적과 압축 후 연소실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므로 올바른 압축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다음의 가스터빈기관 중 배기소음이 가장 심한 기관은?

  1. 터보 제트 기관
  2. 터보 팬 기관
  3. 터보 프롭 기관
  4. 터보 샤프트 기관
(정답률: 85%)
  • 터보 제트 기관은 배기가 고속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음이 가장 심합니다. 다른 기관들은 배기가 상대적으로 느리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음이 적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가스터빈기관에서 디퓨저의 주 목적은?

  1. 공기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2. 공기의 압력과 속도를 증가시킨다.
  3.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은 증가시킨다.
  4. 공기의 압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76%)
  • 가스터빈기관에서 디퓨저는 고속으로 흐르는 공기를 감속시켜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를 위해 디퓨저 내부의 단면적이 증가하면서 공기의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디퓨저의 주 목적은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은 증가시킨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왕복성형기관의 실린더 수가 9 개 라면 연소 페이즈각(Combustion Phase Angle)은 얼마인가?

  1. 40°
  2. 60°
  3. 80°
  4. 100°
(정답률: 35%)
  • 왕복성형기관의 실린더 수가 9 개이므로, 한 실린더가 연소를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60°/9 = 40° 이다. 따라서, 모든 실린더가 연속적으로 연소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40°씩 이동해야 하므로, 연소 페이즈각은 40° × 2 = 80°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열역학에서 “밀폐계가 사이클을 수행할 때의 열 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정비례 관계를 가진다”라는 말로 표현되는 법칙은?

  1. 열역학 제1법칙
  2. 열역할 제2법칙
  3. 열역학 제3법칙
  4. 열역학 제4법칙
(정답률: 65%)
  • 이 법칙은 열역학 제1법칙이다. 이 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서, 닫힌 시스템에서 에너지는 생성되거나 소멸되지 않고, 단지 형태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밀폐계에서 사이클을 수행할 때, 열 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정비례 관계를 가지게 된다. 이 법칙은 열역학의 기본 원리 중 하나이며, 열역학의 모든 법칙들은 이 법칙에 기반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민간 항공기용 연료로서 ASTM에서 규정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가스터빈기관용 연료는?

  1. JP-2
  2. JP-3
  3. AV-G 형
  4. A-1형
(정답률: 71%)
  • A-1형은 민간 항공기용 연료로서 ASTM에서 규정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JP-2와 JP-3은 군용 항공기용 연료이며, AV-G 형은 항공기용 연료 중 하나이지만 민간 항공기용 연료로 규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가속장치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1. 드로틀이 갑자기 닫힐 때 순간적으로 혼합기를 희박하게 하여 엔진이 무리없이 가속되게 한다.
  2. 드로틀이 갑자기 열릴 때 순간적으로 혼합기를 농후하게 하여 엔진이 무리없이 가속되게 한다.
  3. 드로틀이 거의 닫히고 엔진이 천천히 작동될때 연료를 공급하여 가속되게 한다.
  4. 기관의 출력이 순항출력 이상의 높은 출력일때 농후혼합비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 추가 연료를 공급하여 가속되게한다.
(정답률: 56%)
  • 가속장치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엔진의 가속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드로틀이 갑자기 열릴 때 순간적으로 혼합기를 농후하게 하여 엔진이 무리없이 가속되게 하는 것입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즉시 증가시켜 비행기가 빠르게 상승하거나 급격한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R-1650의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수가 14개이고 피스톤의 행정거리가 6inch 라면 피스톤의 면적은 약 몇 inch2 인가?

  1. 19.64
  2. 48.23
  3. 117.80
  4. 275.14
(정답률: 37%)
  • 피스톤의 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피스톤의 이동 거리 = 6 inch
    실린더 수 = 14
    따라서, 전체 이동 거리 = 6 x 14 = 84 inch

    이동 거리에 해당하는 실린더 내부의 부피는 다음과 같다.

    부피 = 이동 거리 x 실린더 내부 면적

    따라서, 실린더 내부 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실린더 내부 면적 = 부피 / 이동 거리

    R-1650의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부피는 약 1650 cubic inch 이므로,

    실린더 내부 면적 = 1650 / 84 = 19.64 inch2

    따라서, 정답은 "19.64"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왕복엔진에서 실린더의 배기밸브는 흡기밸브보다 과열되므로 밸브의 내부에 어떤 물질을 넣어서 냉각하는가?

  1. 합성오일
  2. 금속나트륨
  3. 수은
  4. 실리카겔
(정답률: 89%)
  • 왕복엔진에서 실린더의 배기밸브는 흡기밸브보다 과열되므로, 내부에 금속나트륨을 넣어서 냉각합니다. 이는 금속나트륨이 높은 열전도성과 열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이 배출되어 냉각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체

41. 원형 단면인 봉의 경우 비틀림에 의하여 단면에서 발생하는 비틀림각 Ө를 올바르게 나타낸 식은? (단, L : 봉의 길이, G : 전단탄성계수, R :반지름, J : 극관성 모멘트, T : 비틀림 모멘트)

(정답률: 63%)
  • 원형 단면인 봉의 경우 비틀림에 의해 발생하는 비틀림각 Ө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Ө = (T * R) / (J * G * L)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 R은 반지름, J은 극관성 모멘트, G는 전단탄성계수, L은 봉의 길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지상 진동시험에서 외부 하중의 진동수와 고유 진동수가 같아질 때에는 상당히 큰 변위가 발생하는 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동적응력
  2. 정적응력
  3. 공진
  4. 진폭
(정답률: 82%)
  • 외부 하중의 진동수와 고유 진동수가 같아지면, 구조물이 자연 주파수로 공진하게 되어 큰 변위가 발생합니다. 이를 공진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AA 알루미늄 규격에서 합금번호와 주 합금원소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3XXX - 망간
  2. 5XXX - 규소
  3. 6XXX - 구리
  4. 7XXX - 구리
(정답률: 66%)
  • AA 알루미늄 규격에서 합금번호는 주 합금원소의 종류와 함께 사용되며, 첫 번째 숫자는 주 합금원소의 그룹을 나타내고 두 번째 숫자는 순서를 나타냅니다.

    3XXX 그룹은 망간을 주 합금원소로 가지며, 이 그룹의 합금은 강도와 가공성이 뛰어나고 용접성이 좋습니다. 또한, 열처리에 대한 민감도가 낮아서 가공 후 열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도 용이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부품, 건축 자재, 운송 수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카운터 성크 리벳(counter sunk rivet)이 주로 사용되는 곳은?

  1. 주로 항공기 내부의 주요 구조물의 연결에 사용된다.
  2. 구조물의 양쪽 면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작업 공간이 좁아서 버킹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된다.
  3. 리벳의 머리가 금속판의 속에 심어지기 때문에 주로 항공기 외피에 사용된다.
  4. 날개의 앞전에 제빙 부스를 장착하거나 기관 방화벽에 부품을 장착할 때 사용된다.
(정답률: 62%)
  • 카운터 성크 리벳은 리벳의 머리가 금속판의 속에 심어지기 때문에 주로 항공기 외피에 사용됩니다. 이는 외피의 표면을 매끄럽게 유지하고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너트(Nut)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평 너트(Plain Hexagon Airframe Nut)는 인장하중을 받는 곳에 사용한다.
  2. 잼 너트(Hexagon Jam Nut)는 맨손으로 조일 수 있는 곳에서 조립부를 빈번하게 장탈 혹은 장착하는 데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다.
  3. 나비 너트(Plain Wing Nut)는 평 너트, 세트 스크류 끝 부분의 나사가 있는 로드에 장착되어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4. 구조용 캐슬 너트는 홈이 없이 사용된다.
(정답률: 72%)
  • 너트는 나사와 함께 사용되어 부품을 고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계 부품이다. 평 너트는 인장하중을 받는 곳에 사용되며, 잼 너트는 맨손으로 조일 수 있는 곳에서 조립부를 빈번하게 장탈 혹은 장착하는 데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다. 나비 너트는 평 너트, 세트 스크류 끝 부분의 나사가 있는 로드에 장착되어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구조용 캐슬 너트는 홈이 있어서 나사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평 너트(Plain Hexagon Airframe Nut)는 인장하중을 받는 곳에 사용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고정 지지점(Fixed support)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수직 반력만 생긴다.
  2. 저항 회전모멘트 반력만 생긴다.
  3. 수직 및 수평반력 등 2개의 반력이 생긴다.
  4. 수직 및 수평반력과 동시에 저항 회전모멘트등 3개의 반력이 생긴다.
(정답률: 78%)
  • 고정 지지점은 물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되어 있는 지점을 말합니다. 이 지점에서는 물체가 회전할 수 없으므로, 수직 반력과 수평 반력이 모두 발생합니다. 또한, 물체가 회전하려고 할 때 저항 회전 모멘트도 발생하므로, 이에 대한 반력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고정 지지점에서는 수직 및 수평반력과 동시에 저항 회전모멘트등 3개의 반력이 생긴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날개(Wing)의 주요 구조 부재가 아닌 것은?

  1. 스파(spar)
  2. 리브(rib)
  3. 스킨(skin)
  4. 프레임(frame)
(정답률: 83%)
  • 프레임은 날개의 주요 구조 부재가 아닙니다. 스파는 날개의 중앙에 위치한 주요 구조물로, 날개의 강도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리브는 스파와 수직으로 배치되어 날개의 형태를 유지하고 강도를 높입니다. 스킨은 날개의 외부를 덮는 부분으로, 공기역학적인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알루미늄 판 두께가 0.051inch 인 재료를 굴곡반경 0.125inch 가 되도록 90 ̊ 굴곡할 때 생기는 세트 백(SET BACK)은 얼마인가?

  1. 0.017inch
  2. 0.074inch
  3. 0.125inch
  4. 0.176inch
(정답률: 81%)
  • 세트 백은 굴곡 전의 길이와 굴곡 후의 길이의 차이를 말한다. 이 문제에서는 90도 굴곡이므로, 세트 백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세트 백 = (π/2) x 굴곡반경 - 두께
    세트 백 = (π/2) x 0.125 - 0.051
    세트 백 = 0.176 inch

    따라서, 정답은 0.176 inch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가스용접시 역화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팁이 물체에 부딪혀 순간적으로 가스의 흐름이 멈출때
  2. 팁이 과열되었을 때
  3. 가스의 압력이 높을 때
  4. 팁의 연결이 불충분할 때
(정답률: 41%)
  • 가스용접 시 역화가 발생하는 원인은 가스의 흐름이 갑자기 멈추면서 열이 쌓이고, 이로 인해 가스가 폭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스의 압력이 높을 때 역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용해된 이산화규소의 가는 가닥으로 만들어진 섬유로서 전기절연성이 뛰어나고 내수성, 내산성 등 화학적 내구성이 좋으며, 가격도 저렴하지만 다른 강화섬유에 비해 기계적 성질이 낮아 2차 구조물에 사용되는 섬유는?

  1. 카본섬유
  2. 유리섬유
  3. 아라미드섬유
  4. 보론섬유
(정답률: 56%)
  • 유리섬유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내구성이 좋은 섬유이지만, 기계적 성질이 다른 강화섬유에 비해 낮기 때문에 2차 구조물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유리섬유"입니다. 카본섬유는 내구성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고, 아라미드섬유는 내열성과 내화학성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며, 보론섬유는 내열성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항공기의 1차 조종면이 아닌 것은?

  1. 도움날개
  2. 승강키(elevator)
  3. 방향키(rudder)
  4. 스포일러(spoiler)
(정답률: 88%)
  • 스포일러는 항공기의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1차 조종면이 아닙니다. 도움날개는 항공기의 상승 및 강하를 조절하는 1차 조종면입니다. 승강키는 항공기의 고도를 조절하는 1차 조종면이며, 방향키는 항공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 1차 조종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두 종류의 이질 금속이 접촉하여 전해질로 연결되면 한쪽의 금속에 부식이 촉진되는 것은?

  1. 입자간 부식(intergranular corrosion)
  2. 점부식(pitting corrosion)
  3. 동전지 부식(galvanic cells corrosion)
  4. 찰과 부식(fretting corrosion)
(정답률: 72%)
  • 두 종류의 이질 금속이 접촉하여 전해질로 연결되면 각 금속의 전기화학적 특성에 따라 전기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때, 전기적으로 부식이 촉진되는 것을 동전지 부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두 금속 중 전기음성도가 높은 쪽이 양극이 되어 산화되고, 전기양성도가 높은 쪽이 음극이 되어 환원되면서 전기적인 전하가 흐르게 되어 부식이 촉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항공기용 윈드쉴드판넬(windshield panel)의 여압압력에 의한 파괴 강도는 내측판만으로 최대 여압실 압력의 최소 몇 배 이상의 강도를 가져야 하는가?

  1. 1 ~ 2배
  2. 3 ~ 4배
  3. 5 ~ 6배
  4. 7 ~ 10배
(정답률: 64%)
  • 항공기용 윈드쉴드판넬은 비행 중에 고속으로 이동하는 공기 압력에 견디기 위해 매우 강한 재질로 만들어져야 한다. 이 때, 내측판은 외부로부터의 압력을 견디는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내측판은 최소한 최대 여압실 압력의 몇 배 이상의 강도를 가져야 한다.

    여압압력은 비행 중에 항공기가 고도를 높일수록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항공기용 윈드쉴드판넬은 최대 고도에서도 파괴되지 않도록 내측판의 강도가 충분히 높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항공기용 윈드쉴드판넬의 내측판은 최대 여압실 압력의 최소 3 ~ 4배 이상의 강도를 가져야 한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따라서 정답은 "3 ~ 4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엔진 마운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엔진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이다.
  2. 엔진과 기체를 차단하는 벽의 구조물이다.
  3. 엔진이나 엔진에 부수되는 보기 주위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장・탈착하는 덮개이다.
  4. 엔진을둘러싸고 있는 부분이다.
(정답률: 67%)
  • 엔진 마운트는 엔진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입니다. 즉, 엔진과 기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하는 브레이크 장치는?

  1. 싱글 디스크(Single Disk)식 브레이크
  2. 세그먼트 로터(Segment Rotor)식 브레이크
  3. 슈(shoe)식 브레이크
  4. 팽창 튜브(Expander tube)식 브레이크
(정답률: 76%)
  • 대형 항공기는 무게와 속도가 매우 크기 때문에 브레이크 장치가 강력하고 효율적이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하는 브레이크 장치는 세그먼트 로터(Segment Rotor)식 브레이크입니다. 이는 디스크를 여러 개로 나누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브레이크 효율이 높아 대형 항공기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세미모노코크 구조에서 날개, 착륙장치 등의 장착부를 마련해 주는 역할도 하고, 동체가 비틀림에 의해변형 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부재는?

  1. BULKHEAD
  2. LONGERON
  3. STRINGER
  4. FRAME
(정답률: 74%)
  • BULKHEAD는 세미모노코크 구조에서 동체를 강화하고 형태를 유지하는 중요한 부재이다. 날개나 착륙장치 등의 장착부를 마련해 주는 역할도 하지만, 동체가 비틀림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BULKHEAD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항공기의 무게와 평형에서 유효하중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에 인가된 최대무게이다.
  2. 항공기내의 고정위치에 실제로 장착되어 있는 하중이다.
  3. 총 무게에서 자기 무게를 뺀 무게이다.
  4. 항공기의 무게 중심이다.
(정답률: 80%)
  • 유효하중은 항공기가 실제로 운반할 수 있는 하중의 한계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총 무게에서 항공기 자체의 무게를 뺀 무게입니다. 즉, 항공기가 운반할 수 있는 승객, 짐, 연료 등의 무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V - n 선도에서의 n(load factor)을 옳게 표현한 것은? (단,L:양력, D:항력, T: 추력, W: 무게)

(정답률: 54%)
  • ""이 옳은 표현입니다. 이유는 n(load factor)은 L/D 비율로 정의되며, 그림에서 L/D 비율이 가장 큰 경우가 ""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양력이 항력보다 크므로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경우들은 비행기가 불안정하게 비행하거나 추력이 무게보다 작아서 상승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항공기 볼트의 나사산(THREAD)은 일반적으로 Class 3 NF(American National Fine Pitch)가 사용된다. NF는 길이 1인치당 몇 개의 나사산(Thread)을 가지고 있는가?

  1. 10개
  2. 12개
  3. 14개
  4. 16개
(정답률: 50%)
  • Class 3 NF는 24개의 나사산(Thread)이 1인치에 들어가므로, 1/24 인치당 1개의 나사산이 들어간다. 따라서 1인치당 24개의 나사산이 들어가게 되고, 1/24 인치당 1개의 나사산이 들어가므로, 1/24 x 14 = 0.5833 인치당 14개의 나사산이 들어가게 된다. 이를 반올림하여 1인치당 약 14개의 나사산이 들어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14개"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알루미늄 함금 튜브(6061 T)의 이중 플레어 방식으로 플레어 작업을 할 수 있는 튜브 지름의 치수범위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1/8 ~ 3/8 inch
  2. 3/8 ~ 5/8 inch
  3. 5/8 ~ 3/4 inch
  4. 1/4 ~ 3/4 inch
(정답률: 49%)
  • 알루미늄 함금 튜브(6061 T)의 이중 플레어 방식으로 플레어 작업을 할 수 있는 튜브 지름의 치수범위는 일반적으로 1/8 ~ 3/8 inch입니다. 이유는 이 범위 내의 튜브 지름은 플레어 작업 시 적절한 압력을 가하면 쉽게 플레어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범위 내의 튜브 지름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이즈이기 때문에 플레어링 작업에 있어서도 가장 편리하고 경제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항공장비

61. 다음 중 관성항법장치를 나타내는 용어는?

  1. INS
  2. GPS
  3. FMS
  4. DME
(정답률: 82%)
  • 정답: INS

    INS는 Inertial Navigation System의 약자로, 관성항법장치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INS는 항공기나 선박 등에서 사용되며, 가속도계와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와 속도를 계산합니다. INS는 GPS와 같은 위성항법시스템과 함께 사용되어 보다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합니다. FMS는 Flight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비행계획 및 항로설정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의미하며, GPS와 INS를 포함합니다.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의 약자로, 항법용 장비 중 하나로서 비행기와 지상국 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교류와 직류의 겸용이 가능하며, 인가되는 전류의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구동될 수 있는 전동기(motor)는?

  1. universal motor
  2. induction motor
  3. synchronous motor
  4. reversible motor
(정답률: 81%)
  • "Universal motor"는 교류와 직류 모두에서 작동할 수 있는 전동기로, 전류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구동될 수 있기 때문에 겸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전동기 내부의 회전자와 자기장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힘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원리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universal motor"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Flight를 위하여 항공기가 Taxing 하는 동안 지상조업 요원과 조종실 내 운항 승무원 간에 통화하기 위한 시스템은?

  1. passenger address system
  2. cabin interphone system
  3. flight interphone system
  4. service interphone system
(정답률: 67%)
  •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기 위해 "flight interphone system"을 사용합니다. 지상에서는 항공기가 Taxing 하는 동안 지상조업 요원과 조종실 내 운항 승무원 간에 통화하기 위해서도 "flight interphone system"을 사용합니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 내부에서의 통화를 위한 전용 시스템으로, 비행 중에는 조종실 내의 운항 승무원 상호간에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지상조업 요원과 조종실 내 운항 승무원 간에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light interphone system"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항법등에서 꼬리 끝에 있는 등은 어떤 색깔인가?

  1. 적색등
  2. 녹색등
  3. 흰색등
  4. 황색등
(정답률: 66%)
  • 꼬리 끝에 있는 등은 항해 중 다른 선박에게 자신의 위치와 방향을 알리기 위한 등인데, 이 등은 흰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국제안전수칙에서 규정된 바이며, 다른 선박들이 이를 인식하여 안전한 항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다음 중 탄성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백래쉬(Backlash)에 의한 오차이다.
  2. 온도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이다.
  3. 크리프(creep) 현상에 의한 오차이다.
  4. 재료의 피로현상에 의한 오차이다.
(정답률: 55%)
  • "백래쉬(Backlash)에 의한 오차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백래쉬는 기계적인 오차로, 기계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간섭하거나 미세한 여유 공간이 있어서 발생하는 오차이다. 탄성오차는 온도, 크리프, 피로 등의 재료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PITOT-STATIC 계통과 가장 관계가 먼 계기는?

  1. 속도계(Airspeed meter)
  2. 승강계(Rate-Of-Climb Indicator)
  3. 고도계(Alti meter)
  4. 가속도계(Accelero meter)
(정답률: 71%)
  • PITOT-STATIC 계통은 비행기의 속도, 고도, 상승률 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 중에서 가속도는 측정하지 않기 때문에 가속도계가 가장 관계가 먼 계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CSD(Constant Speed Drive)의 장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기관의 회전수에 맞추어 발전기 축에 부하를 일정하게 한다.
  2. 기관의 회전수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 축에 전달한다.
  3. 연료펌프의 회전수 및 압력을 일정하게 한다.
  4. 유압펌프의 회전수 및 압력을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78%)
  • CSD(Constant Speed Drive)는 기관의 회전수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 축에 전달하는 장동입니다. 이는 발전기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위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위성통신장치에서 지상국 시스템의 송신계에 가장 적합한 증폭기는?

  1. 저잡음 증폭기
  2. 저출력 증폭기
  3. 고출력 증폭기
  4. 전자 냉각 증폭기
(정답률: 75%)
  • 위성통신장치에서는 지상국 시스템에서 송신하는 신호를 위성으로 전송해야 하므로, 신호를 증폭하는 증폭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고출력 증폭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위성과 지상국 사이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신호가 약해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이며, 고출력 증폭기는 높은 출력을 유지할 수 있어서 신호를 강력하게 증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성통신장치에서는 고출력 증폭기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전파의 이상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FADING(페이딩)
  2. MAGNETIC STORM(자기폭풍)
  3. DELLINGER(델린저)
  4. WHITE NOISE(백색잡음)
(정답률: 47%)
  • 전파의 이상현상 중에서는 FADING, MAGNETIC STORM, DELLINGER은 모두 전파의 강도나 주파수 등이 변화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WHITE NOISE는 전파가 무작위적으로 변화하는 잡음 현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전파의 이상현상 중에서는 WHITE NOISE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연료 유량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차압식 유량계
  2. 베인식 유량계
  3. 부자식 유량계
  4. 동기 전동기식 유량계
(정답률: 45%)
  • 부자식 유량계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유량계입니다. 따라서, 연료 유량계의 종류 중에서는 아닙니다. 차압식 유량계, 베인식 유량계, 동기 전동기식 유량계는 실제로 사용되는 유량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도체의 고유 저항 또는 비저항을 나타내는 단위는?

  1. ohm - mil/in2
  2. ohm - cir mil/in2
  3. ohm - mil/ft
  4. ohm - cir mil/ft
(정답률: 41%)
  • 도체의 고유 저항은 단위 길이당 저항과 단위 면적당 저항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ohm - mil/in2"와 "ohm - cir mil/in2"는 면적에 대한 단위가 포함되어 있어 적합하지 않습니다. "ohm - mil/ft"는 길이에 대한 단위만 있어 단위 면적당 저항을 나타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ohm - cir mil/ft"입니다. 이는 도체의 단위 길이당 원형 단면적의 면적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그림의 교류회로에서 임피던스를 구한 값은?

  1. 10Ω
  2. 17Ω
(정답률: 58%)
  • 임피던스는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정의되며, 이 회로에서 전압은 10V이고 전류는 2A이므로 임피던스는 10V/2A = 5Ω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Ω"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다음 중 자장을 감지하여 그 방향으로 향하는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1. 플럭스(FLUX) 밸브
  2. 수평의
  3. 콤파스 카드
  4. 루버 라인(LUBBER'S LINE)
(정답률: 65%)
  • 자장을 감지하여 그 방향으로 향하는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는 "플럭스(FLUX) 밸브"이다. 이는 자기장 감지기의 일종으로, 선박의 나침반에서 사용되며, 선박의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다. 플럭스 밸브는 자기장의 방향을 감지하여 그 방향으로 전기신호를 생성하고, 이를 나침반 시스템에 전달하여 선박의 방향을 조정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다음의 화재탐지장치 중 온도 상승을 바이메탈로 탐지하며, 일명 스폿형(Spot type)이라고 부르는 것은?

  1. 서멀스위치형 화재탐지기
  2. 서머커플형 화재탐지기
  3. 저항루프형 화재탐지기
  4. 광전자형 화재 탐지기
(정답률: 52%)
  • 서멀스위치형 화재탐지기는 바이메탈을 이용하여 온도 상승을 감지하는 스폿형 화재탐지장치이다. 바이메탈은 금속 두 개가 서로 다른 팽창률을 가지고 있어 온도 상승에 따라 굽어지는 현상을 이용하여 화재를 감지한다. 이러한 원리로 인해 스폿형 화재탐지기는 특정 지점에서의 온도 상승을 빠르게 감지할 수 있어 화재의 초기 단계에서도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교류발전기를 병렬운전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일치시켜야 할 확인사항에 들지 않는 것은?

  1. 전압(voltage)
  2. 주파수(frequency)
  3. 토크(torque)
  4. 위상(phase)
(정답률: 61%)
  • 교류발전기를 병렬운전에 들어가기 전에 일치시켜야 할 확인사항은 전압, 주파수, 위상이다. 이는 병렬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전력의 불균형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반면, 토크는 회전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병렬운전 시에는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토크(torque)"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제빙부츠를 취급할 때에 주의해야 할 사랑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츠 위에서 연료 호스(Hose)를 끌지 않는다.
  2. 부츠 위에 공구나 정비에 필요한 공구를 놓지 않는다.
  3. 부츠를 저장하는 경우 그리스나 오일로 깨끗하게 닦은 다음 기름 종이로 덮어둔다.
  4. 부츠에 흠집이나 열화가 확인되면 가능한 빨리 수리하거나 표면을 다시 코팅한다.
(정답률: 71%)
  • 정답인 "부츠를 저장하는 경우 그리스나 오일로 깨끗하게 닦은 다음 기름 종이로 덮어둔다."는 옳은 방법이 아니다. 부츠를 저장할 때 그리스나 오일로 닦으면 부츠의 표면이 손상될 수 있고, 기름 종이로 덮어두면 부츠의 내부에 기름이 스며들어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부츠를 저장할 때는 깨끗하게 닦은 후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계기 착륙장치(INSTRUMENT LANDING SYSTEM)의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1. 로컬라이저(Localizer)
  2.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ope)
  3. 마커 비컨(Marker Beacon)
  4. 기상 레이다(Weather Radar)
(정답률: 85%)
  • 계기 착륙장치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로컬라이저, 글라이드 슬로프, 마커 비컨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기상 레이다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기상 조건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으로, 계기 착륙장치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상 레이다(Weather Rada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유압계통에서 레저버(reservoir)내에 있는 stand pipe의 주 역할은?

  1. 계통 내의 압력 유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2. vent 역할을 한다.
  3. 비상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한다.
  4. 탱크 내의 거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75%)
  • 레저버 내의 stand pipe는 유압계통에서 비상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유압계통에서 유체가 부족해지거나 유압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stand pipe에 저장된 예비공급유를 사용하여 유압장치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정답은 "비상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공기압 계통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대형 항공기에는 주로 유악계통에 대한 보조수단으로 사용한다.
  2. 소형 항공기에서는 브레이크장치, 플랩장동장치 등을 작동시키는데 사용한다.
  3. 적은 양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고, 깨끗하며 불연성(Non-inflammable)이다.
  4. 공기압의 재활용으로 귀환관이 필요하나 유압계통보다는 계통이 단순하다.
(정답률: 72%)
  • "적은 양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고, 깨끗하며 불연성(Non-inflammable)이다."가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이다. 이는 유압계통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공기압 계통과 관련 없는 유압액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기 때문이다.

    공기압 계통은 유압계통과 비교하여 계통이 단순하고, 유압액 대신 공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출 시 환경 오염 우려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유압계통에 비해 작동력이 약하고, 고도가 높아질수록 작동력이 감소하는 등의 단점도 있다. 또한, 공기압 계통에서도 귀환관이 필요하다는 것은 유압계통과 마찬가지로 유지보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항공기에 사용되는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방전상태를 측정하는 장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저항계(ohmmeter)
  2. 전압계(voltmeter)
  3. 와트미터(wattmeter)
  4. 전류계(ammeter)
(정답률: 58%)
  •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방전상태는 전압으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장비는 전압을 측정하는 전압계(voltmeter)입니다. 저항계는 저항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와트미터는 전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전류계는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