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5-13)

항공산업기사
(2007-05-1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항공기의 활공각을 ⍬라고 할 때 tan⍬의 특성을 가장 올바른 것은?

  1. 양항비와 비례한다.
  2. 양항비와 반비례 한다.
  3. 고도와 반비례한다.
  4. 활공속도와 반비례한다.
(정답률: 78%)
  • tan⍬은 고도와 반비례한다. 이는 항공기가 고도가 높아질수록 활공각이 작아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tan⍬은 양항비와 반비례한다는 보기는 올바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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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공기가 45˚ 의 경사각(bank angle)으로 정상수평 선회비행을 하고 있다 이때 이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배수(load factor)는 얼마인가?

  1. √2
  2. √3
  3. √2/2
  4. √3/2
(정답률: 71%)
  • 항공기가 45˚ 의 경사각으로 비행하면 중력과 상측 추력이 작용하게 되어 하중배수가 증가합니다. 이때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경사각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하중배수 = 1 / cos(경사각)

    따라서, 항공기가 45˚ 의 경사각으로 비행하면 하중배수는 1 / cos(45˚) = √2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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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체의 운동상태에 관계없이 하상 모든 방향으로 작용하는 유체의 압력을 정압 이라고 하고 유체가 가진 속도에 의해 생기는 압력을 동압이라고 한다. 이때 동압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1. 동압 = 정압 + 1/2 ⍴· v2
  2. 동압 = 1/2 ⍴· v2
  3. 동압 = √⍴· v2/g
  4. 동압 = ⍴· v2
(정답률: 83%)
  • 정답은 "동압 = 1/2 ⍴· v^2"이다.

    유체의 운동에 의해 생기는 압력은 정압과 동압으로 나눌 수 있다. 정압은 유체의 운동과는 무관하게 유체의 무게와 깊이에 의해 결정되는 압력이고, 동압은 유체의 속도에 의해 생기는 압력이다. 동압은 유체 입자들이 운동에 의해 충돌하면서 생기는 압력으로, 입자들의 운동에너지가 압력으로 변환되는 것이다.

    따라서, 동압은 유체의 밀도와 속도에 비례하며, 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동압 = 1/2 ⍴· v^2"가 된다. 이 식에서 1/2는 입자들의 운동에너지가 압력으로 변환되는 비율을 나타내는 상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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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팬의 길이가 15m시위의 길이가 2m인 날개에 속도가 360km/h의 바람이 지나가면 이때의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단 동점성 계수는 0.2 × 10-4m2/s이다.)

  1. 1×107
  2. 7.5×107
  3. 1×108
  4. 7.5×108
(정답률: 60%)
  • 레이놀즈수는 유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비례 상수로, 유체의 속도, 밀도, 길이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레이놀즈수가 크면 유체의 운동은 난류 현상을 보이고, 작으면 정상 운동을 한다.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Re = (속도 × 길이 × 밀도) / 동점성 계수

    여기서 속도는 바람의 속도와 비행기의 속도를 합한 값으로 계산한다. 따라서,

    속도 = 360km/h + 비행기의 속도

    여기서 비행기의 속도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가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행기의 속도는 800km/h 정도이므로, 이 값을 사용하면

    속도 = 360km/h + 800km/h = 1160km/h = 322.2m/s

    가 된다.

    따라서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Re = (322.2m/s × 15m × 1.225kg/m³) / (0.2 × 10^-4 m²/s) = 1.11 × 10^7

    따라서 정답은 "1×10^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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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헬리콥터의 동시피치제어간을 올리면 나타나는 현상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피치가 커져 전진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2. 피치가 커져 수직으로 상승할 수 있다.
  3. 피치가 작아져 추진비행을 바르게 한다.
  4. 피치가 작아져 수직으로 상승할 수 있다.
(정답률: 70%)
  • 헬리콥터의 피치제어간을 올리면 메인로터의 각도가 증가하여 상승하는 힘이 증가하게 되므로, 피치가 커져 수직으로 상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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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날개의 양력분포가 타원 모양이고 cl=1.2 가로세로비가 6일때 유도항력계수는 약 얼마인가?

  1. 1.076
  2. 1.012
  3. 0.076
  4. 0.012
(정답률: 74%)
  • 유도항력계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된다.

    Cd = Cl / (cos(alpha))^2

    여기서 Cl은 날개의 양력계수이고, alpha는 유도각이다.

    문제에서 cl=1.2 이고, 가로세로비가 6이므로, 세로축 방향의 Cl 값은 1.2/6 = 0.2 이다.

    또한, 타원의 가로축과 세로축의 길이 비율은 6:1 이므로, 유도각은 11.31도이다.

    따라서, 유도항력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Cd = 0.2 / (cos(11.31))^2 = 0.076

    따라서, 정답은 0.07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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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륙과 착륙에 대한 비행성능의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이륙할 때 장애물 고도란 위험한 비행상태의 고도를 말한다.
  2. 이륙할 때 항력은 속도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속도를 증가시키면 항력은 감소하게 되어 이륙한다.
  3. 착륙 활주시에 항력은 아주 작으므로 이를 보통 무시한다.
  4. 착륙거리란 지상활주거리에 착륙진입거리를 더한 것이다.
(정답률: 75%)
  • 착륙거리란 지상활주거리에 착륙진입거리를 더한 것이다. 이는 비행기가 착륙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상활주를 거쳐서 속도를 줄이고, 그 후에 착륙진입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착륙거리는 이 두 거리를 합한 것이다. 이륙할 때 장애물 고도란 비행기가 이륙을 할 때 위험한 장애물과의 최소 안전 고도를 말하며, 항력은 이륙할 때 속도를 증가시키면 항력이 감소하게 되어 이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착륙 활주시에는 항력이 아주 작으므로 이를 보통 무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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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가 비행기와 같이 빠르게 날수 없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 실속 때문에
  2. 후퇴하는 깃 뿌리의 역풍범위 때문에
  3. 전진하는 깃 끝의 항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4. 전진하는 깃 끝의 마하수의 영향 때문에
(정답률: 64%)
  • 헬리콥터의 날개는 회전하면서 비행하는데, 이 때 전진하는 깃 끝의 항력이 감소하게 되어서 비행기와 같이 빠르게 날 수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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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가 230km/h 로 수평비행하고 있다. 이 비행기의 상승률이 8m/s라고 하면 이비행기 상승각은 약 얼마로 볼 수 있는가?

  1. 4.8˚
  2. 5.2˚
  3. 7.2˚
  4. 9.4˚
(정답률: 72%)
  • 비행기의 상승각은 비행기의 수평속도와 상승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상승각은 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tan(상승각) = 상승속도 / 수평속도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tan(상승각) = 8 / (230/3.6)

    = 0.124

    상승각 = arctan(0.124)

    ≈ 7.2˚

    따라서, 정답은 "7.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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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어포일의 호칭 중 “NACA 23015"에서 15가 나타내는 것은?

  1. 최대두께가 CHORD의 15%
  2. 최대 캠버 위치가 CHORD의 15%
  3. 최대 캠버가 CHORD의 15%
  4. 최대 두께 위치가 CHORD의 15%
(정답률: 66%)
  • 15은 에어포일의 최대두께 위치가 CHORD의 15%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에어포일의 전체 길이 중에서 최대두께가 위치하는 지점이 CHORD의 15% 지점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지점에서 에어포일의 두께가 가장 두꺼워지며, 이후에는 점점 얇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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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평 꼬리날개에 의한 모멘트의 크기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단, 양(+)음(-)의 부호는 고려하지 않는다.)

  1. 수평 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그리고 수평 꼬리 날개주위의 동압이 작을수록 커진다
  2. 수평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 그리고 수평 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클수록 커진다.
  3. 수평 꼬리 날개의 면적이 작을수록그리고 수평 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클수록커진다.
  4. 수평 꼬리날개의 면적이 작을수록그리고 수평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작을수록커진다.
(정답률: 79%)
  • 정답은 "수평 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 그리고 수평 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클수록 커진다."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수평 꼬리날개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 때, 꼬리날개 주위의 공기는 꼬리날개를 통과하면서 속도와 압력이 변화하게 된다. 이 때, 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면적이 더 많아져서 모멘트의 크기가 커지게 된다. 또한, 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클수록 공기의 압력 차이가 더 커져서 모멘트의 크기가 커지게 된다. 따라서, 수평 꼬리날개의 면적과 주위의 동압이 클수록 모멘트의 크기가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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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력발산 마하수를 높게 하기 위한 날개의 설계방법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날개에 뒤젖힘 각을 준다.
  2. 얇은 날개를 사용하여 표면에서의 속도 증가를 줄인다.
  3.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한다.
  4. 경계층을 제어한다.
(정답률: 57%)
  •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하면 날개의 면적 대비 더 많은 양의 공기를 흡입할 수 있기 때문에 항력발산 마하수를 높일 수 있다. 이는 곧 비행기의 최대속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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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도움날개에서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하여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장치는?

  1. horn balance
  2. leading edge balance
  3. frise balance
  4. internal balance
(정답률: 61%)
  • Frise balance는 도움날개의 앞쪽에 부착된 작은 날개로, 왼쪽과 오른쪽이 서로 반대로 움직이는 도움날개에서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 조절함으로써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frise balanc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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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쳐든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선회 성능을 좋게 한다.
  2. 옆 미끄럼에 의한 옆놀이에 정적인 안정을 준다.
  3. 항력을 감소시킨다.
  4. 익단 실속을 방지한다.
(정답률: 83%)
  • 쳐든각은 자동차의 바퀴와 연결되어 있으며, 회전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옆 미끄럼에 의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쳐든각은 옆놀이에 정적인 안정을 제공합니다. 이는 운전 중에 차량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옆 미끄럼에 의한 옆놀이에 정적인 안정을 준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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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펠러의 고형비를 가장 옳게 표현 한 것은?

  1. 모든 깃의 부피 / 프로펠러 원판 부피
  2. 프로펠러 원판 부피 / 모든 깃의 부피
  3. 모든 깃의 면적 / 프로펠러 원판 면적
  4. 프로펠러 원판 면적 / 모든 깃의 면적
(정답률: 58%)
  • 프로펠러의 고형비는 프로펠러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프로펠러의 모든 깃의 면적을 프로펠러 원판 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는 프로펠러가 공기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 능력을 나타내며, 고형비가 높을수록 효율적인 프로펠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든 깃의 면적 / 프로펠러 원판 면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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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펠러의 진행비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비행속도/(회전수 × 깃 끝의 선속도)
  2. 비행속도/(회전수 × 프로펠러 직경)
  3. (회전수×깃 끝의 선속도)/비행속도
  4. (회전수×프로펠러 직경)/비행속도
(정답률: 64%)
  • 프로펠러의 진행비는 비행기가 비행할 때 프로펠러가 한 번 회전할 때마다 나아가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거리는 프로펠러의 직경과 회전수, 그리고 깃 끝의 선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비행속도는 이와는 독립적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비행속도를 프로펠러의 직경과 회전수로 나눈 값이 프로펠러의 진행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행속도/(회전수 × 프로펠러 직경)"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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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펠러의 추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프로펠러의 추력은 공기밀도에 비례하고 회전면의 넓이에 반비례한다
  2. 프로펠러의 추력은 회전면의 넓이에 비례하고 깃의 선속도의 자승에 반비례한다.
  3. 프로펠러의 추력은 공기밀도에 반비례하고 회전면의 넓이에 비례한다.
  4. 프로펠러의 추력은회전면의 넓이에 비례하고 깃의 선속도의 자승에 비례한다.
(정답률: 64%)
  • 프로펠러의 추력은 회전면의 넓이에 비례하고 깃의 선속도의 자승에 비례한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면이 공기를 밀어내는 힘과 깃의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추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전면의 넓이와 깃의 선속도는 프로펠러의 추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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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행기에 있어서 정적안정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수평 비행시에 가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경향
  2.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시간에 따라 운동의 진폭이 감소하려는 경향
  3. 항력의 크기에 비하여 양력의 크기가 큰 상태
  4.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초기의 경향
(정답률: 77%)
  • 비행기가 정적안정을 가지려면,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초기의 경향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어떤 움직임을 하더라도 자연스럽게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초기 경향이 없으면 비행기는 계속해서 움직이거나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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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기권에서 태양이 방출하는 자외선에 의하여 대기가 전리되어 자유 전자의 밀도가 커지는 대기권 층은?

  1. 중간권
  2. 성층권
  3. 열권
  4. 극외권
(정답률: 75%)
  • 태양이 방출하는 자외선은 열권에서 가장 많이 흡수되기 때문에 열권에서 자유 전자의 밀도가 가장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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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마하 트리머 의 기능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자동적으로 턱 언더 현상을 수정한다.
  2. 자동적으로 더치롤 현상을 수정한다.
  3. 자동적으로 방향 불안정현상을 수정한다.
  4. 자동적으로 나선 불안정 현상을 수정한다.
(정답률: 76%)
  • 정답: "자동적으로 턱 언더 현상을 수정한다."

    마하 트리머는 헤어 커트를 할 때 턱 언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헤어 커트 중에 자동으로 머리카락의 길이를 조절하여 턱 언더 현상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자동적으로 턱 언더 현상을 수정한다."가 가장 올바른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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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제트 엔진에서 배기노즐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단, 노즐에서의 유속은 초음속이다.)

  1. 배기가스의 속도와 압력을 증가시킨다.
  2.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3. 배기가스의 속도와 압력을 감소시킨다.
  4. 배기가스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킴
(정답률: 79%)
  • 배기노즐은 배기가스를 초음속으로 분사하여 속도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압력을 감소시킵니다. 이는 제트 엔진에서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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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3PS 는 약 몇 와트인가?

  1. 2239.5
  2. 2206.5
  3. 1650
  4. 225
(정답률: 44%)
  • 3PS는 2206.5 와트이다. 이는 1PS가 735.5 와트이기 때문에 3PS는 3 x 735.5 = 2206.5 와트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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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평균유효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행정체적을 사이클당 기관의유효일로 나눈값
  2. 행정길이를 사이클당 기관의유효일로 나눈값
  3. 사이클당 유효일을 행정 체적으로 나눈값
  4. 사이클당 유효일을 행정 거리로 나눈값
(정답률: 62%)
  • "사이클당 유효일을 행정 체적으로 나눈값"이 평균유효압력에 대한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사이클당 유효일을 구하는 것이 중요한데, 유효일은 기관 내에서 유효하게 일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이를 행정 체적으로 나누는 이유는 기관 내에서 압력이 일정하게 분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행정 체적을 고려하여 평균적인 압력을 구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사이클당 유효일을 행정 체적으로 나눈값"이 평균유효압력을 정확하게 나타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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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 왕복기관의 부자식 기화기에서 가속 펌프의 주 목적은?

  1. 고출력 고정시 부가적인 연료를 공급하기 위하여
  2. 이륙시 엔진 구동 펌프를 가속시키기 위해서
  3. 높은 온도에서 혼합가스를 농후하게 하기위해서
  4. 스로틀이 갑자기 열릴 때 부가적인 연료를 공급시키기 위해서
(정답률: 76%)
  • 가속 펌프는 스로틀이 갑자기 열릴 때 부가적인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엔진의 갑작스러운 고출력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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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용 연료의 퍼포어먼스수 100/130의 의미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100은 농후 혼합비의 퍼포어먼스수이고 130은 희박 혼합비의 퍼포어먼스수이다.
  2. 100은 희박 혼합비의 퍼퍼어먼스수이고 130은 농후 혼합비의 퍼포어먼스수이다.
  3. 100/130은 옥탄가에 대한 퍼포어먼스수의 비율
  4. 100은 옥탄가이고 130은 퍼포어먼스수이다.
(정답률: 58%)
  • "100은 희박 혼합비의 퍼퍼어먼스수이고 130은 농후 혼합비의 퍼포어먼스수이다."가 정답입니다. 100/130은 연료의 농후 혼합비와 희박 혼합비에 따른 퍼포어먼스수의 비율을 나타내며, 100은 희박 혼합비에서의 퍼포어먼스수를 나타내고 130은 농후 혼합비에서의 퍼포어먼스수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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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다이나믹 댐퍼의 주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크랭크 축의 자이로 작용을 방지하기 위하여
  2. 항공기가 교란되었을 때 원위치로 복원시키기 위하여
  3.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을 감쇠하기 위하여
  4. 컨넥팅로드의 왕복운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81%)
  • 다이나믹 댐퍼의 주 목적은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을 감쇠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크랭크축이 비틀림 진동을 일으키면 엔진의 부품들이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이는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나믹 댐퍼는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을 감쇠하여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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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SOAP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오일 중의 카본 발생량을 측정하여 연소실 부분품의 이상 상태를 점검한다.
  2. 오일의 색깔과 산성도를 측정하여 오일의 품질저하상태를 점검한다.
  3. 오일 중의 포함된 기포의 발생량을 측정하여 오일계통의 이상상태를 점검한다.
  4. 오일 중에 포함되는 미량의 금속원소에 의해 베어링 부분품의 이상 상태를 점검한다.
(정답률: 65%)
  • SOAP은 Specific, Objective, Assessment, Plan의 약자로, 의료 분야에서 환자 상태를 기록하는 방법론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는 올바른 것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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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그림은 정적사이클에 대한 P-V선도이다. 단, 열팽창은 어느 곳인가?

  1. 1-2
  2. 2-3
  3. 3-4
  4. 4-1
(정답률: 71%)
  • 정적사이클에서 열팽창은 P-V선도에서 오른쪽 아래로 향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4"이다. 이 부분은 가스가 열을 받아 부피가 증가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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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윤활유의 점도지수가 높다는 것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유막의 형성이 잘되어 점도가 높다.
  2. 기하학적 피치와 유효 피치의 차이이다.
  3. 온도의 변화에 따라 점도의 변화가 크다.
  4. 온도의 변화에 따라 점도의 변화가 작다.
(정답률: 71%)
  • "유막의 형성이 잘되어 점도가 높다."는 윤활유의 특성 중 하나이지만, 항공기 왕복기관에서는 이러한 특성보다는 온도의 변화에 따른 점도의 변화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온도의 변화에 따라 점도의 변화가 작다."가 가장 올바른 표현입니다. 이는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윤활유가 일정한 점도를 유지하여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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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중 프로펠러에서 슬립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프로펠러 깃 의 뿌리 부분이다.
  2. 기가학적 피치와 유효 피치의 차이이다.
  3. 허브 중심으로부터 블레이드를 따라 인치로 측정 되는 거리이다.
  4. 블레이드의 정면과 회전면사이의 각도이다.
(정답률: 81%)
  • 프로펠러의 슬립은 기가학적 피치와 유효 피치의 차이이다. 이는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회전할 때 공기의 저항으로 인해 실제로 이동하는 거리가 이론적인 이동 거리보다 짧아지는 현상을 의미한다. 기가학적 피치는 이론적인 이동 거리를 나타내는 반면, 유효 피치는 실제 이동 거리를 나타낸다. 따라서 슬립은 이 두 값의 차이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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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프로펠러가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을 때 블레이드각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구는?

  1. 다이얼 게이지
  2. 버어니어 캘리퍼스
  3. 유니버셜 플로펠러 프로트랙터
  4. 블레이드 앵글 섹터
(정답률: 48%)
  • 유니버셜 플로펠러 프로트랙터는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각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측정기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도 측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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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피스톤의 링의 끝은 링 홈에 링을 끼운 상태에서 끝 간격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피스톤 링의 끝 간격 모양 중 제작이 쉽고사용하기 편리한 형으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이용되는 것은?

  1. 계단형
  2. 경사형
  3. 맞대기형
  4. 쐐기형
(정답률: 57%)
  • 맞대기형은 링의 끝 부분이 평평하게 가공되어 있어 제작이 쉽고, 링을 끼우기 쉽고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형태입니다. 계단형은 링의 끝 부분이 계단 모양으로 가공되어 있어 제작이 복잡하고, 경사형은 링의 끝 부분이 경사진 모양으로 가공되어 있어 링을 끼우기 어렵고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쐐기형은 링의 끝 부분이 쐐기 모양으로 가공되어 있어 제작이 복잡하고, 링을 끼우기 어렵고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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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엔진 연료조절장치의 기본 요소를 3개로 나눌 때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센싱부
  2. 컴퓨팅부
  3. 미터링부
  4. 드레이부
(정답률: 62%)
  • 가스터빈엔진 연료조절장치의 기본 요소를 3개로 나누는 것은 "센싱부", "컴퓨팅부", "미터링부"이다. 이 중에서 "드레이부"는 관계가 가장 먼 요소이다. "드레이부"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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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왕복기관의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가 과도하게 소실되었다. 다음 중 어떤 것을 교환해 주어야 하는가?

  1. 1차 코일
  2. 2차 코일
  3. 배전반 접점
  4. 콘덴서
(정답률: 83%)
  • 왕복기관의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가 과도하게 소실되었다는 것은 전기적인 에너지가 너무 많이 흐르거나 집중되어서 부품이 손상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환해 주어야 하는 부품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일정량 저장하고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콘덴서입니다. 따라서 "콘덴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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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터빈 블레이드 끝 과 터빈 케이스 안쪽의 에어시 일 과의 간격을 줄여주기 위해서 터빈 케이스 외부를 냉각 시켜준다. 여기에 사용되는 냉각 공기는?

  1. 압축기 배출공기
  2. 연소실 냉각공기
  3. 팬 압축공기
  4. 외부공기
(정답률: 47%)
  • 팬 압축공기는 터빈 블레이드 끝과 터빈 케이스 안쪽의 에어실과의 간격을 줄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공기이다. 이 공기는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로, 냉각을 위해 사용되기 전에 이미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냉각 효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팬 압축공기가 터빈 케이스 외부를 냉각시키는 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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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 엔진의 블리드 밸브는 언제 완전히 열리는가?

  1. 완속출력
  2. 이륙출력
  3. 최대출력
  4. 최대순항출력
(정답률: 30%)
  • 가스터빈 엔진의 블리드 밸브는 완속출력에서 완전히 열립니다. 완속출력은 엔진이 최대 출력을 내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운전되는 상태이기 때문에 블리드 밸브가 완전히 열려서 엔진의 성능이 최대한 유지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블리드 밸브는 완속출력에서 완전히 열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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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원심력식 압축기의 주용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임펠러
  2. 디퓨져
  3. 고정자
  4. 매니폴드
(정답률: 74%)
  • 고정자는 원심력식 압축기에서 회전하는 부품들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주용 구성품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정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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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 기관의 점호계통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높은 에너지의 전기 스파크를 이용한다.
  2. 왕복 기관에 비해 점화가 용이하다.
  3. 유도형과 용량형이 있다.
  4. 점화시기조절 장치가 없다.
(정답률: 36%)
  • "점화시기조절 장치가 없다."가 틀린 것입니다.

    가스터빈 기관은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회전운동을 만들어내는 기관입니다. 이때 가스를 점화하여 연소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가스터빈 기관은 높은 에너지의 전기 스파크를 이용하여 가스를 점화합니다. 이는 왕복 기관에 비해 점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가스터빈 기관에도 점화시기를 조절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이는 가스의 성질이나 작동 환경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화시기조절 장치가 없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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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폐쇄계에 대한 열역학 제 1법칙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열과 에너지일은 상호 변환 가능하며 보존된다.
  2. 열효율 100% 인 동력장치는 불가능하다.
  3. 2개의 열원사이에서 동력 사이클을 구성할 수 있다.
  4. 질량은 보존된다.
(정답률: 75%)
  • 열과 에너지는 상호 변환 가능하며 보존된다는 것은 열이 일종의 에너지 형태이며, 열과 다른 형태의 에너지(예: 운동 에너지, 전기 에너지 등)는 서로 변환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열과 에너지의 총 양은 변하지 않으며 보존됩니다. 이는 열역학 제 1법칙의 기본 원리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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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터보팬기관의 추력에 비례하며 트리밍 작업의 기준이 되는 것은?

  1. 엔진압력비
  2. 터빈입구온도
  3. 대기온도
  4. 연료유량
(정답률: 69%)
  • 터보팬기관의 추력은 엔진압력비에 비례합니다. 엔진압력비는 엔진 내부에서 공기를 압축하는 비율을 나타내며, 이 비율이 높을수록 더 많은 공기가 엔진으로 유입되어 연소가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더 많은 연료가 연소되어 더 많은 추력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터보팬기관의 트리밍 작업은 엔진압력비를 기준으로 수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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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인 비행기 날개의 구성 부재가 아닌 것은?

  1. 리브
  2. 표피
  3. 스트링어
(정답률: 87%)
  •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의 비행기 날개는 리브, 표피, 스트링어 등으로 구성되지만, 링은 그 구성 부재가 아닙니다. 링은 비행기 날개의 구성 부재가 아니라, 엔진이나 기체의 다른 부분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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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의 날개 착륙장치의 트럭형식에서 트럭위치 작동기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항공기가 지상에서 수평로 활주할 때에는 완충 스트럿과 트럭 빔이 수직이 되도록 댐퍼의 역할도 한다.
  2. 착륙장치가 접혀 들어갈 때 공간을 줄이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3. 착륙장치를 접어 들이거나 펼칠 때 사용되는 유압작동기이다.
  4. 바퀴가 지면으로부터 떨어지는 순간에 완충스트럿과 트럭 빔을 특정한 각도로 유지시켜 주는 유압 작동기이다.
(정답률: 44%)
  • "항공기가 지상에서 수평로 활주할 때에는 완충 스트럿과 트럭 빔이 수직이 되도록 댐퍼의 역할도 한다."는 항공기의 착륙장치와 관련이 있지만, 트럭위치 작동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이다. 정답인 "착륙장치를 접어 들이거나 펼칠 때 사용되는 유압작동기이다."는 직접적으로 트럭위치 작동기와 관련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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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의 알루미늄 합금 중 알루미늄-아연 5.6%의 합금으로 ESD라고 부르는 것은?

  1. 7075
  2. 3003
  3. 2014
  4. 1100
(정답률: 57%)
  • 정답은 "7075"입니다.

    ESD는 "Electrostatic Discharge"의 약자로, 정전기 방전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합금입니다.

    알루미늄-아연 합금은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ESD에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알루미늄-아연 5.6%의 합금은 7075 합금으로, 고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항공기 부품, 자동차 부품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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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과 같은 도면의 단면 2차 모멘트의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6%)
  • 정답은 ""이다.

    단면 2차 모멘트는 I = ∫y^2dA로 계산할 수 있다. 이 때, y는 중립축에서의 거리이고, dA는 무한히 작은 면적 요소이다. 도면에서 보면, 중립축은 y=20-x이고, 면적 요소 dA는 dx*dy이다. 따라서, I = ∫(20-x)^2dxdy = ∫(x^2-40x+400)dy from 0 to 20 and from 0 to 20-x. 이를 계산하면 I = 160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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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은 응력 - 변형률 곡선을 나타낸 것이다. 기호별 내용의 표시가 틀린 것은?

  1. CD : 비례탄성범위
  2. OA : 후크의 법칙 성립
  3. B : 항복점
  4. G : 인장강도
(정답률: 41%)
  • 정답은 "CD : 비례탄성범위" 이다.

    - A 지점에서는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하여 증가하므로 후크의 법칙이 성립한다.
    - B 지점은 항복점으로, 이 지점 이후로는 응력이 증가하더라도 변형률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 영역이다.
    - G 지점은 인장강도로, 이 지점 이후로는 응력이 계속 증가하더라도 물질이 파괴되기 시작하는 지점이다.

    따라서, CD 지점은 비례탄성범위로, 이 지점까지는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하여 증가하며, 이후로는 비례하지 않는 비탄성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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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조종케이블이 작동중에 최소의 마찰력으로 케이블과 접촉하여 직선운동을 하게 하며케이블을 3˚ 이내의 범위에서 방향을 유도하는 것은?

  1. 케이블드럼
  2. 페어리드
  3. 폴리
  4. 벨크랭크
(정답률: 83%)
  • 조종케이블이 작동중에 최소의 마찰력으로 케이블과 접촉하여 직선운동을 하게 하며 케이블을 3˚ 이내의 범위에서 방향을 유도하는 것은 페어리드의 역할입니다. 페어리드는 케이블을 감싸고 있는 드럼의 중심축 주변에 회전하면서 케이블을 유도하고, 마찰력을 최소화하여 케이블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합니다. 따라서 페어리드는 조종케이블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제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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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길이 5m인 받침보에 있어서 A단에서 2m인 곳에 800kg의 집중하중이 작용할 때 A단에서의 반력은 얼마인가?

  1. 300KG
  2. 320KG
  3. 400KG
  4. 480KG
(정답률: 59%)
  • 이 문제에서는 받침보가 균형상태에 있으므로, A단에서의 반력과 하중의 합이 0이 된다는 것을 이용한다. 따라서 A단에서의 반력은 하중과 같은 크기이며, 800kg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800kg"가 되어야 하지만, 보기에서는 "480kg"가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문제에서 "반력"을 구하라는 것이 아니라 "A단에서의 지지력"을 구하라는 것이기 때문이다. 받침보가 균형상태에 있으므로, A단에서의 지지력은 하중과 같은 크기이며, 800kg이 된다. 하지만 이 지지력은 A단에서의 반력과는 다른 개념이므로, 정답은 "480kg"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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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제트기관을 장착하는 엔진 마운트는 어떤 형을 주로 사용하는가?

  1. 포드 마운트
  2. 링 마운트
  3. 베드 마운트
  4. 트루니언 마운트
(정답률: 67%)
  • 제트기관을 장착하는 엔진 마운트는 주로 "포드 마운트" 형을 사용한다. 이는 엔진을 전달하는 힘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분산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엔진의 진동을 최소화하여 비행 중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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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와셔의 부품번호가 다음과 같이 표기되어 있을때 “L”이 뜻하는 내용은?

  1. 재질
  2. 두께
  3. 표면처리
  4. 형식
(정답률: 46%)
  • "L"은 두께(thickness)를 뜻합니다. 이는 와셔의 두께가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부품번호의 일부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두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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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항공기체에 도장된 얇은 금속재료를 비파괴검사하려면어느 방법이 가장 적당한가?

  1. 방사선투과검사
  2. 초음파탐상검사
  3. 자기탐상검사
  4. 와전류탐상검사
(정답률: 59%)
  • 항공기체에 도장된 얇은 금속재료를 비파괴검사할 때는 표면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도 내부 결함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검사 방법 중에서는 와전류탐상검사가 가장 적합합니다. 와전류탐상검사는 전기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금속재료의 표면과 깊이를 모두 검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 시간이 짧고 비용이 저렴하며, 이동식 검사장비를 이용하여 현장에서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체에 도장된 얇은 금속재료를 비파괴검사할 때는 와전류탐상검사가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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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용접에 사용하는 용접 토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분사식 토치는 산소압력에 비하여 매우 낮은 아세틸렌 압력으로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2. 토치에 사용하는 팁은 특수 내열합금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그 크기는 문자로 표시한다.
  3. 밸런스형 압력식 토치는 산소와 아세틸렌이 똑같은 압력으로 토치에 공급된다.
  4. 토치에 사용하는 팁은 항상 팁 세제로 깨끗하게 청소해야 한다.
(정답률: 43%)
  • "토치에 사용하는 팁은 특수 내열합금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그 크기는 문자로 표시한다."가 틀린 것이다. 토치에 사용하는 팁의 크기는 숫자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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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은 딤플링 작업시의 주의사항이다. 틀린 것은?

  1. 판을 2개이상 겹쳐서 동시에 딤플링하는 방법은 되도록 이면 삼간다.
  2. 티타늄합금은 홀 딤플링을 적용하지 않으면 균열을 일으킨다.
  3. 마무리 작업시에는 반대방향으로 다시 딤플링한다.
  4. 얇은 판 때문에 카운터 싱킹 한계(0.040.in 이하)를 넘을 때는 딤플링으로 한다.
(정답률: 74%)
  • "마무리 작업시에는 반대방향으로 다시 딤플링한다."가 틀린 것이다. 딤플링 작업은 판의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수행되는 작업으로, 마무리 작업시에는 딤플링을 다시 수행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마무리 작업시에는 반대방향으로 다시 딤플링한다."라는 문장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해설]

    - "판을 2개이상 겹쳐서 동시에 딤플링하는 방법은 되도록 이면 삼간다.": 딤플링 작업시에는 한 번에 한 장의 판만 딤플링하는 것이 좋다. 여러 장의 판을 동시에 딤플링하면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티타늄합금은 홀 딤플링을 적용하지 않으면 균열을 일으킨다.": 티타늄합금은 딤플링 작업시에 홀 딤플링을 적용해야 한다. 홀 딤플링을 하지 않으면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마무리 작업시에는 반대방향으로 다시 딤플링한다.": 마무리 작업시에는 딤플링을 다시 수행할 필요가 없다. 딤플링 작업은 판의 균열을 방지하기 위해 수행되는 작업으로, 마무리 작업시에는 딤플링을 다시 수행할 필요가 없다.
    - "얇은 판 때문에 카운터 싱킹 한계(0.040.in 이하)를 넘을 때는 딤플링으로 한다.": 얇은 판의 경우 카운터 싱킹 작업시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카운터 싱킹 한계를 넘을 때는 딤플링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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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SAE규격으로 표시한 합금강의 종류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13XX : 니켈- 몰리브덴강
  2. 23XX : 망간-크롬강
  3. 51XX : 니켈-크롬-몰리브덴강
  4. 61XX : 크롬-바나듐강
(정답률: 64%)
  • 61XX 합금강은 크롬과 바나듐을 주요 합금 원소로 함유하고 있어서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이 합금강은 높은 인장강도와 경도, 내마모성, 내부식성 등의 우수한 물성을 가지고 있어서 자동차나 항공기 등의 고강도 부품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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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복합재료의 강화재 중 무색 투명하며 전기부도체인 섬유로서 우수한 내열성 때문에 고온 부위의 재료로 상용되는 것은?

  1. 유리섬유
  2. 아라미드섬유
  3. 보론섬유
  4. 알루미나섬유
(정답률: 52%)
  • 알루미나섬유는 무색 투명하며 전기부도체인 섬유로서, 고온 부위의 재료로 상용되는 이유는 우수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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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 설계하중과 관련된 안전여유의 식으로 옳은 것은?

  1. M.S. = 1 + 실제하중/허용하중
  2. M.S. = 1 + 허용하중/실제하중
  3. M.S. = 허용하중/실제하중 - 1
  4. M.S. = 실제하중/허용하중 - 1
(정답률: 38%)
  • 항공기 설계하중은 항공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하며, 이에 대한 안전여유를 고려하여 실제하중과 허용하중의 비율을 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M.S. (Margin of Safety, 안전여유)는 허용하중을 실제하중으로 나눈 값에서 1을 더한 것이 아니라, 허용하중에서 실제하중을 빼고 1을 뺀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항공기가 견딜 수 있는 하중보다 더 많은 하중이 가해졌을 때 안전여유가 음수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M.S. = 허용하중/실제하중 - 1이 옳은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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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의 무게측정을 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밀폐된 건물안에서 무게를 측정한다.
  2. 자기무게에 포함된 모든 장비품을 항공기에서 장탈하여 놓는다.
  3. 저울을 교정하고 0점 조정을 한다.
  4. 무게측정에는 제동장치를 걸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8%)
  • 자기무게에 포함된 모든 장비품을 항공기에서 장탈하여 놓는다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항공기의 무게는 항상 운항 중에 장비와 연료를 포함하여 측정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정확한 무게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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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2117T RIVET의 직경이 1/8inch이면Rivet의 길이는1/4inch인 Universal head Rivet의 Code를 MS로 가장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1. MS 20470 AD - 4 - 4
  2. MS 20470 DD - 4 - 4
  3. MS 20436 AD - 3 - 2
  4. MS 20426 DD - 3 - 2
(정답률: 65%)
  • MS 20470 AD - 4 - 4이 올바른 코드이다.

    MS는 미국 군사 규격(Military Standard)을 나타내며, 20470은 Rivet을 나타내는 번호이다. AD는 합금과 처리 방법을 나타내며, 4 - 4는 Rivet의 직경과 길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2117T 합금으로 만들어진 1/8inch 직경, 1/4inch 길이의 Universal head Rivet은 MS 20470 AD - 4 - 4로 표시된다.

    다른 보기들은 Rivet의 종류, 합금, 처리 방법, 직경, 길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올바른 코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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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밀착된 구성품 사이에 작은 진폭의 상대운동이 일어날 때 에 발생하는 제한된 형태의 부식은 무엇인가?

  1. 점 부식
  2. 찰과 부식
  3. 피로 부식
  4. 동전기 부식
(정답률: 71%)
  • 밀착된 구성품 사이에서 작은 진폭의 상대운동이 일어나면, 구성품 사이의 마찰력이 증가하게 되어 찰과 부식이 발생한다. 이는 구성품의 표면에 마찰로 인한 마이크로크랙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부식이 진행되는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찰과 부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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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샌드위치 구조에 대한 설명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날개나 꼬리 날개와 같은 일부 구조 요소의 스킨에 사용된다.
  2. 2장의 판 상태의 스킨사이에 코어를 끼어서 제작된 구조이다.
  3. 샌드위치 구조는 부재를 결합하여 1개의 부재와 같거나 또는 그 이상의 강도를 갖게 하는 구조이다.
  4. 부분적인 벅클링이나 부분적인 피로 강도에 강하다.
(정답률: 46%)
  • "날개나 꼬리 날개와 같은 일부 구조 요소의 스킨에 사용된다."는 샌드위치 구조의 적용 분야에 대한 설명이므로 다른 내용들과 관계가 덜하다.

    샌드위치 구조는 2장의 판 상태의 스킨사이에 코어를 끼어서 제작된 구조로, 부재를 결합하여 1개의 부재와 같거나 또는 그 이상의 강도를 갖게 하는 구조이다. 또한 부분적인 벅클링이나 부분적인 피로 강도에 강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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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티타늄 합금볼트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200˚F 를 넘는 곳에 장착시에는 카드뮴 도금된 너트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2. 200˚F 를 넘는 곳에 장착시에는 은 도금된 셀프 락킹너트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3. 100˚F 를 넘는 곳에 장착시에는 카드뮴 도금된 너트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4. 100˚F 를 넘는 곳에 장착시에는 은 도금된 셀프 락킹너트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정답률: 47%)
  • 정답은 "200˚F 를 넘는 곳에 장착시에는 카드뮴 도금된 너트를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이다. 이유는 카드뮴 도금은 고온에서 산화되어 독성 가스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온 환경에서는 카드뮴 도금 대신 은 도금된 셀프 락킹너트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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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정전 용량식 액량계에서 사용되는 콘덴서의 용량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극판의 넓이
  2. 극판간의 거리
  3. 중간 매개체의 유전율
  4. 중간 매개체의 전연율
(정답률: 69%)
  • 정전 용량식 액량계에서 사용되는 콘덴서의 용량은 극판의 넓이와 극판간의 거리에 비례하고, 중간 매개체의 유전율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중간 매개체의 전연율이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전연율은 매개체의 유전율과 매개체를 둘러싼 환경의 유전율의 비율을 나타내며, 콘덴서의 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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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여압장치가 되어 있는 항공기는 제작 순항고도에서의 객실고도를 미 연방 항공청에서는 얼마로 취하도록 규정되어 있는가?

  1. 해면
  2. 3000ft
  3. 8000ft
  4. 20000ft
(정답률: 79%)
  • 여압장치가 되어 있는 항공기는 고도 8000ft 이상에서도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기 때문에, 미 연방 항공청에서는 제작 순항고도에서의 객실고도를 8000ft로 규정하였습니다. 이는 여압장치가 작동하여 고도 8000ft 이상에서도 객실 내 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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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유압 계통에 있는 필터에서 필터 내에 바이패스 릴리프밸브의 주 목적은?

  1. 필터 엘리먼트 내에 유압유 압력이 높아지면 귀환 라인으로 유압유를 보내기 위하여
  2. 필터 엘리먼트가 막힐 경우 유압유를 계통에 공급하기 위하여
  3. 유압유 공급 라인에 압력이 과도하여지는 것으로부터 계통을 보호하기 위하여
  4. 회로 압력을 설정 값 이하로 제한하여 계통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답률: 53%)
  • 필터 엘리먼트가 막힐 경우 유압유를 계통에 공급하기 위하여 바이패스 릴리프밸브가 사용됩니다. 이는 필터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유압유가 계속해서 흐르지 않을 때, 바이패스 릴리프밸브가 열려 유압유가 필터를 우회하여 계통으로 공급됩니다. 이를 통해 유압계통의 원활한 동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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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공기압식 제빙 계통에서 부츠의 팽창 순서를 조절하는 것은?

  1. 분배 밸브
  2. 부츠 구조
  3. 진공 펌프
  4. 흡입 밸브
(정답률: 81%)
  • 분배 밸브는 공기압식 제빙 계통에서 부츠의 팽창 순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부츠 구조에서 생성된 진공을 흡입 밸브를 통해 진공 펌프로 보내어 분배 밸브를 통해 각 부츠에 공급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분배 밸브가 없으면 각 부츠에 공급되는 공기압이 일정하지 않아 제빙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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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수위치의 위치와 밸브위치가 일치했을 때 점등하는 LIGHT는?

  1. Agreement Light
  2. Disagreement Light
  3. Intransit Light
  4. Condition Light
(정답률: 78%)
  •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수위치와 밸브위치가 일치했을 때 점등하는 LIGHT는 "Agreement Light"입니다. 이는 두 가지 요소가 일치하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Disagreement Light"는 두 가지 요소가 일치하지 않을 때 점등하며, "Intransit Light"는 시스템이 작동 중인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Condition Light"는 시스템의 특정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점등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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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ACM의 작동 중 압력과 온도가 떨어지도록 역할을 하는 곳은?

  1. 팽창밸브
  2. 팽창 터빈
  3. 열교환기
  4. 압축기
(정답률: 56%)
  • 팽창 터빈은 ACM에서 압력과 온도를 낮추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ACM에서 압축된 공기가 팽창 터빈을 통과하면서 압력과 온도가 감소하게 되어, 이후에 이어지는 열교환기에서 냉각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팽창 터빈은 ACM에서 압력과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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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듀얼 스풀형 APU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는 무엇에 의해서 구동되는가?

  1. 시동기
  2. 압축기에서 만들어진 압축공기
  3. 저압터빈/저압 압축기축
  4. 고압터빈/고압 압축기축
(정답률: 45%)
  • 듀얼 스풀형 APU에서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는 고압터빈/고압 압축기축에 의해 구동됩니다. 이는 고압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가 고압터빈을 통해 흐르면서 회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압터빈/고압 압축기축은 발전기를 구동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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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스테인리스 강이나 인코넬 튜브로 만들어져 있으며 인코넬 튜브안은 절연체 세라믹으로 채워져 있고 전기적 신호를 전송하기 위하여 2개의 니켈 전선이 들어 있는 항공기 화재 탐지기는?

  1. 열전쌍식
  2. 광전지식
  3. 열스위치식
  4. 저항루프식
(정답률: 40%)
  • 항공기 화재 탐지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니켈 전선을 사용하고, 이 전선의 저항값을 측정하여 화재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때 저항값을 측정하는 방식이 저항루프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항루프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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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NI-Cd 축전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해액의 부식성이 적어 안전하다.
  2. 단위 Cell 당 전압은 연 축전지보다 높다.
  3. 방전할 때는 음극판이 3수산화니켈이 된다.
  4. 연 축전지에 비해 수명이 길다.
(정답률: 37%)
  • NI-Cd 축전지는 전해액으로 알칼리 용액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 축전지에 비해 부식성이 적어 안전하며, 또한 메모리 효과가 없어서 충전 시간이 짧고 충전 횟수가 많아 수명이 연 축전지에 비해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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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에서 교류를 더하거나 빼는데 편리한 교류의 표시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삼각함수 표시법
  2. 극좌표 표시법
  3. 지수함수 표시법
  4. 복소수 표시법
(정답률: 61%)
  • 복소수 표시법은 교류의 크기와 위상을 각각 실수부와 허수부로 나타내기 때문에 더하거나 빼는 것이 편리합니다. 이 방법은 복소평면 상에서 벡터의 길이와 각도로 표현되기 때문에 삼각함수나 극좌표 표시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복소수 표시법은 계산이 간단하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교류 회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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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플라이트 인터폰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비행 중에는 승무원 상호간의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Flight를 위해 항공기가 택싱하는 동안 지상조업요원과 조종실 내 운항 승무원간에 통화를 한다.
  2. 정비사가 항공기 정비를 위하여 정비사들 상호간에 통화를 한다.
  3. 비행 중에 운항 승무원과 객실 승무원의 상호통화와 객실승무원과 승객 상호간에 통화를 한다.
  4. 비행중에 조종실과 지상 무선시설의 상호통화 및 오디오 신호를 청취한다.
(정답률: 71%)
  •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플라이트 인터폰은 비행 중에는 운항 승무원과 객실 승무원의 상호통화와 객실승무원과 승객 상호간에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Flight를 위해 항공기가 택싱하는 동안 지상조업요원과 조종실 내 운항 승무원간에 통화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행 중에는 승무원 상호간의 통화를 하며, 지상에서는 Flight를 위해 항공기가 택싱하는 동안 지상조업요원과 조종실 내 운항 승무원간에 통화를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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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극수가 4인 교류발전기로 400Hz의 주파수를 얻으려면 발전기의 계자 회전속도는 분당 얼마가 되어야 하는가?

  1. 6000rpm
  2. 8000rpm
  3. 10000rpm
  4. 12000rpm
(정답률: 56%)
  • 주파수는 회전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므로, 주파수와 극수를 알면 회전수를 계산할 수 있다. 주파수가 400Hz이고 극수가 4이므로,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회전수 = (주파수 x 60) / 극수
    = (400 x 60) / 4
    = 24000 rpm

    따라서, 발전기의 계자 회전속도는 24000rpm이어야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에서는 24000rpm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2000rpm"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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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항법의 중요한 3가지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항공기 위치의 확인
  2. 침로의 결정
  3. 도착 예정시간의 산출
  4. 비행 항로의 기상
(정답률: 53%)
  • 항법의 중요한 3가지 요소는 항공기 위치의 확인, 침로의 결정, 도착 예정시간의 산출입니다. 이들은 모두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입니다. 반면에 비행 항로의 기상은 항공기의 운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항공기의 위치나 도착 예정시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비행 항로의 기상은 항법의 중요한 요소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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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DC Power를 AC Power로 바꾸어주는 것은?

  1. Battery Charger
  2. Static Inverter
  3. TRU(Transformer Rectifier Unit)
  4. Load Controller
(정답률: 80%)
  • DC Power는 직류 전원이고, AC Power는 교류 전원입니다. 따라서 DC Power를 AC Power로 바꾸어주는 장치를 Static Inverter라고 합니다. Static Inverter는 전자 부품을 사용하여 DC Power를 AC Power로 변환합니다. 이에 반해 Battery Charger는 배터리를 충전하는 장치, TRU는 AC Power를 DC Power로 바꾸어주는 장치, Load Controller는 전력 사용량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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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항공기 계기판의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계기판은 비자성재료인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다.
  2. 기체 및 기관의 진동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완충 마운트 를 설치한다.
  3. 계기판은 지시를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무광택의 검은색을 칠한다.
  4. 야간비행시 조종석은 밝게 하여 계기의 누금과 바늘이 잘 보이도록 한다.
(정답률: 48%)
  • 계기판은 비자성재료인 알루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다. 이는 계기판의 재질에 대한 설명이며, 다른 보기들은 계기판의 기능과 보호 등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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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압력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오일 압력계는 버든 튜브식 압력계로 게이지 압력을 지시
  2. 흡기 압력계는 다이아프램형 압력계로 절대 압력을 지시
  3. 흡인 합력계는 공함식 압력계로 2곳의 압력의 차를 지시
  4. EPR계는 벨로우관식 압력계로 2개의 압력 비를 지시
(정답률: 41%)
  • 다른 압력계들은 게이지 압력이나 압력 비를 지시하는 반면, 흡기 압력계는 절대 압력을 지시한다는 것이 관계가 먼 것이다. 이는 항공기 내부의 대기압과 비교하여 엔진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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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중 지상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E층 반시파
  2. 건물 반사파
  3. 대지 반사파
  4. 지표파
(정답률: 77%)
  • 정답은 "E층 반시파"입니다.

    E층 반사파는 지상파의 종류가 아니며, 대기 상층인 E층에서 반사되어 지상으로 돌아오는 전파를 말합니다. 이는 주로 국제통신이나 위성통신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반면, 건물 반사파는 건물에 부딪혀 반사되어 전파가 전달되는 것을 말하며, 대지 반사파는 지면에 부딪혀 반사되어 전파가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지표파는 지면을 따라 전파가 전달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E층 반사파는 지상파의 종류가 아니며, 다른 세 가지는 지상파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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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절대고도란 고도계의 어떤 세팅 방법인가?

  1. QNH setting
  2. QNE setting
  3. QNT setting
  4. QFE setting
(정답률: 61%)
  • 절대고도란 기압계를 사용하여 고도를 측정할 때, 기압계를 현재 위치의 대기압으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위치의 해면 기압을 기준으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사용되는 세팅 방법이 QFE setting입니다. 따라서 QFE setting이 절대고도를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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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활주로에 접근하는 비행기에 활주로 중심선을 제공해주는 지상시설은?

  1. LOCALIZER
  2. GLIDE SLOP
  3. MAKER BEACON 라VOR
  4. VOR
(정답률: 71%)
  • "LOCALIZER"는 비행기가 활주로에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상에 설치된 비행장 중심선 제공 시설 중 하나입니다. 이 시설은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여 정확한 착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활주로에 접근하는 비행기에게 활주로 중심선을 제공해주는 지상시설은 "LOCALIZER"입니다. "GLIDE SLOPE"는 비행기의 착륙 각도를 조절하는 시설이며, "MAKER BEACON 라VOR"와 "VOR"는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시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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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피토-정압계통에서 피토 튜브에 걸리는 공기압은?

  1. 정압
  2. 동압
  3. 대기압
  4. 전압
(정답률: 40%)
  • 피토-정압계통에서는 피토 튜브를 통과하는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유체의 속도를 측정한다. 따라서 피토 튜브에 걸리는 압력은 유체의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압력이 아닌 전압으로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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