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02)

항공산업기사
(2007-09-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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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유체흐름을 쉽게 해석하기 위하여 이상유체(IDEALFLUID)를 설정한다. 이상유체의 전제조건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압력변화가 없다.
  2. 온도변화가 없다.
  3. 흐름속도가 일정하다.
  4. 점성의 영향을 무시한다.
(정답률: 87%)
  • 이상유체는 점성이 없는 가상의 유체로, 유체 내부의 분자 간 상호작용이 없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점성의 영향을 무시한다는 것은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유체의 흐름이 매우 단순하고 예측 가능하며, 유체의 속도 분포가 균일하다는 가정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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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체흐름에서 베르누이 방정식을 나타내는 것은? (단, ρ : 밀도, V : 속도, A ;단면적, P : 정압, Pt: 전압)

  1. ρ ·V· A = 일정
  2. A · V = 일정
  3. P +1/2 V2 = Pt
  4. 정압 + 동압 =전압
(정답률: 77%)
  • 베르누이 방정식은 유체의 운동에 따른 압력, 속도, 밀도, 단면적의 관계를 나타내는 방정식입니다. 이 중에서 "P +1/2 V^2 = Pt"는 유체의 정압과 동압의 합이 전압과 같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유체의 운동에 따라 압력이 변화하고,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체의 운동 상황을 분석할 때 이러한 베르누이 방정식을 이용하여 정압, 동압, 전압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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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펠러의 깃각 (blade angle)이 β 일 때 기하학적 피치는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 (단, D ; 프로펠러의 직경)

  1. πD·1/2 tanβ
  2. πDtanβ
  3. πD·1/2 sinβ
  4. πDsinβ
(정답률: 73%)
  • 프로펠러의 깃각이 β일 때,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는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전체 길이에서 블레이드가 이루는 각도에 따라 결정된다. 이 각도는 β이므로, 블레이드 길이의 절반인 D/2에 대해 tanβ를 취해야 한다. 따라서, 기하학적 피치는 πDtanβ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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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용 상승한도를 가장 옳게 표현한 것은?

  1. 항공기의 상승률이 0.5m/s 인 고도
  2. 항공기의 상승률이 1000ft/min 인 고도
  3. 항공기의 상승률이 100m/min 인 고도
  4. 항공기의 상승률이 1ft/s 인 고도
(정답률: 82%)
  • "항공기의 상승률이 0.5m/s 인 고도"가 가장 옳은 표현이다. 이유는 미터/초 단위로 상승률을 표현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일반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다른 단위인 피트/분이나 미터/분, 피트/초 등은 혼란을 줄 수 있고, 국제적인 표준 단위가 아니기 때문에 사용을 지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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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특정한 헬리콥터에서는 회전날개(Roter Blades)에 비틀림각을 주는데, 그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정지비행시 균일한 유도속도의 분포를 얻기 위해
  2. 회전날개의 강도를 보장하기 위해
  3. 회전날개 후류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4. 회전날개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정답률: 80%)
  • 회전날개에 비틀림각을 주는 이유는 "정지비행시 균일한 유도속도의 분포를 얻기 위해"입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각 부분에서 발생하는 유동장의 차이를 보완하여, 회전날개의 전체적인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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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헬리콥터가 Hovering 할 때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헬리콥터 무게 < 양력
  2. 헬리콥터 무게 = 양력
  3. 헬리콥터 무게 > 양력
  4. 헬리콥터 무게 = 양력 + 원심력
(정답률: 81%)
  • 정답: "헬리콥터 무게 = 양력"

    헬리콥터가 Hovering 할 때, 양력은 중력과 같은 크기를 가지고 반대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무게와 양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만약 헬리콥터의 무게가 양력보다 크다면, 헬리콥터는 땅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반대로 헬리콥터의 무게가 양력보다 작다면, 헬리콥터는 상승할 것입니다. 따라서 헬리콥터가 Hovering 할 때, 헬리콥터의 무게와 양력은 서로 같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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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글라이더가 고도 2000m 상공에서 양항비 30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 활공거리는 얼마인가?

  1. 40000m
  2. 50000m
  3. 60000m
  4. 70000m
(정답률: 95%)
  • 글라이더가 고도 2000m 상공에서 양항비 30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이는 곧 1m 수직으로 상승할 때마다 30m 수평으로 전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2000m 상승하면 2000 x 30 = 60000m 수평으로 전진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6000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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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가 상승비행하려면 다음 중 어느 조건이 만족 되어야 하는가?

  1. 필요마력이 최소한 이용마력보다는 커야 한다.
  2. 필요마력과 이용마력이 같으면 된다.
  3. 필요마력이 이용마력보다 작아야 한다.
  4.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의 합이 그 비행기의 중력에 속도를 곱한 값과 같아야 한다.
(정답률: 80%)
  • 항공기가 상승비행하려면 날개를 통해 발생하는 양력이 중력보다 커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항공기가 일정한 속도를 유지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마력이 있습니다. 이용마력은 항공기가 현재 발생시키고 있는 마력이며, 필요마력은 상승비행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마력입니다. 따라서 필요마력이 이용마력보다 작아야 항공기가 상승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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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의 착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항력을 작게 한다.
  2. 착륙속도를 크게 한다.
  3. 마찰계수가 큰 활주로에 착륙한다.
  4. 활주시 비행기 양력을 크게 한다.
(정답률: 80%)
  • 마찰계수가 큰 활주로에 착륙한다는 것은 활주로의 표면이 비행기의 바퀴와 접촉할 때 마찰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착륙할 때 더 빠르게 멈출 수 있도록 도와주므로 착륙거리를 짧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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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무게가 5000kgf 인 비행기가 경사각 30° 로 200km/h 의 속도로 정상 선회하는 경우 선회 반지름 R은 약 얼마인가?

  1. 480m
  2. 546 m
  3. 672 m
  4. 880 m
(정답률: 74%)
  • 비행기가 정상 선회하려면 중력과 역학적인 힘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 경우, 중력은 비행기의 질량에 비례하므로 5000kgf가 됩니다. 역학적인 힘은 비행기가 선회하는 반경에 비례하므로 R이 클수록 필요한 힘이 작아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속도와 경사각이 주어졌으므로, 중력과 역학적인 힘을 구할 수 있습니다. 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중력 = 질량 × 중력가속도 = 5000 × 9.8 = 49000 N

    역학적인 힘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역학적인 힘 = 질량 × 가속도 = 5000 × (200/3600)^2/R

    여기서 200/3600은 속도를 m/s 단위로 변환한 것입니다. 이 식에서 R을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 = 5000 × (200/3600)^2/(49000 × sin 30°) ≈ 546 m

    따라서 정답은 "546 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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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종극속도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가 수직 강하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속도
  2. 항공기가 이 착륙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속도
  3. 실속속도의 1.2배 속도
  4. 순항 비행시에 최대 출력상태에서의 속도
(정답률: 89%)
  • 종극속도는 항공기가 수직으로 강하할 때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공중에서 최대한 빠르게 내려갈 수 있는 속도를 말하며, 이 속도를 초과하면 항공기가 제어를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종극속도는 매우 중요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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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날개의 폭(span)이 20 m, 평균시위의 길이가 2 m인 타원날개에서 양력계수가 0.7 일 때 유도항력계수는 약 얼마인가?

  1. 0.016
  2. 0.16
  3. 1.6
  4. 16
(정답률: 61%)
  • 유도항력계수는 양력계수와 비례하므로, 양력계수가 0.7일 때 유도항력계수는 0.7 × (2/20)² = 0.016 이 된다. 이는 평균시위의 길이를 날개폭으로 나눈 값의 제곱에 양력계수를 곱한 것으로, 타원날개의 형태와 크기에 따라 값이 달라진다. 따라서 정답은 "0.0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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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플랩 앞전이 시일로 밀폐되어 있어서 플랩 상하면의 압력차에 의해서 over hang blance 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1. internal balance
  2. Horn balance
  3. fries balance
  4. Tap balance
(정답률: 49%)
  • 플랩 앞전이 시일로 밀폐되어 있기 때문에, 플랩 상하면의 압력차에 의해 내부적으로 압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internal balance" 입니다. 이는 플랩 내부에 위치한 구조물로, 플랩 상하면의 압력차를 균형있게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랩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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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직꼬리날개와 더불어 큰 미끄럼각에도 방향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장치는?

  1. 윙렛(winglet)
  2. 도살핀(Dorsal Fin)
  3. 서보탭(Sorvo Tap)
  4. 파울러 플랩 (Fowler Flap)
(정답률: 96%)
  • 도살핀은 수직꼬리날개와 함께 비행기의 방향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행기의 공기역학적 특성상 공기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비행하는데, 이때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에 따라 공기의 압력차가 변화하면서 비행기의 방향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도살핀은 비행기의 상부에 위치하여 공기의 흐름을 안정시켜주어 방향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살핀은 비행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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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날개드롭(wing drop)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받음각이 작을 때 강하게 나타나서 한쪽 날개에만 충격실속이 생긴다.
  2. 도움날개의 효율이 떨어져서 회복하기 어렵다.
  3.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 비행기가 천음속으로 비행시 발생한다.
  4. 아음속에서 충격파가 과도할 경우 날개가 동체에서 떨어져 나갈 수 있다.
(정답률: 70%)
  •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 비행기가 천음속으로 비행시 발생한다."는 다른 보기들과는 관계가 덜한 내용이다.

    아음속에서 충격파가 과도할 경우 날개가 동체에서 떨어져 나갈 수 있는 이유는, 충격파가 날개에 작용하여 날개의 구조를 파괴하거나 날개와 동체 사이의 연결 부분을 끊어버리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날개가 동체에서 떨어져 나가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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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기의 운동과 조종면과의 관계가 잘못된 것은?

  1. Yawing–Elevator
  2. Pitching-Elevator
  3. Yawing-rudder
  4. rolling-Aileron
(정답률: 87%)
  • 비행기의 운동 중 Yawing(돌림 운동)은 조종면 중 Rudder(루더)에 의해 조절되며, Elevator(엘리베이터)는 Pitching(기울임 운동)에 영향을 주는 조종면입니다. 따라서 Yawing과 Elevator는 서로 관련이 없으므로, "Yawing–Elevator"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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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의 구조 중에서 정적안정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날개
  2. 동체
  3. 꼬리날개
  4. 도어(Door)
(정답률: 84%)
  • 도어는 항공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만, 정적안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정적안정은 항공기의 날개, 동체, 꼬리날개의 형태와 위치, 무게중심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어(Do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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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펠러의 각 단면에서 추력(T)에 해당하는 값은? (단, L : 깃 요소 양력, α : 받음각, D : 깃 요소 항력, Ǿ : 유입각)

  1. T = L sin(α) – D cos(α)
  2. T = L cos(α) - D sin(α)
  3. T = L sin(Ǿ) - D cos(Ǿ)
  4. T= L cos(Ǿ) - D sin(Ǿ)
(정답률: 40%)
  • 프로펠러의 각 단면에서 추력(T)은 깃 요소 양력(L)과 깃 요소 항력(D)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때, 유입각(Ǿ)은 깃 요소 항력(D)의 크기를 결정하고, 받음각(α)은 깃 요소 양력(L)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T는 L과 D의 삼각함수로 표현됩니다. 이때, 유입각(Ǿ)은 깃 요소 항력(D)의 크기를 결정하므로, sin(Ǿ)은 D의 크기를 나타내고, cos(Ǿ)은 D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T는 L cos(Ǿ) - D sin(Ǿ)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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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날개의 쳐든각 (dihedral angle)을 가지고 있는 비행기가 왼쪽으로 옆미끄럼을 하게 되었을 때의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왼쪽 날개 및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이 동시에 증가한다.
  2. 왼쪽 날개 및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이 동시에 감소한다.
  3.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한다.
  4.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한다.
(정답률: 72%)
  • 날개의 쳐든각은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비행기가 왼쪽으로 옆미끄럼을 하게 되면, 왼쪽 날개는 상승하고 오른쪽 날개는 하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하게 됩니다. 받음각이 증가하면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여 비행기가 더욱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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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미끈한 평판의 층류가 형성되었을 때 표면마찰 항력계수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레이놀즈수의 제곱에 비례한다.
  2. 레이놀즈수의 제곱근에 비례한다.
  3. 레이놀즈수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4. 레이놀즈수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38%)
  • 미끈한 평판의 층류가 형성되면 표면에 있는 미세한 유체 입자들이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게 되어, 이러한 입자들과 평판 사이에 마찰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마찰력은 입자들의 운동에 의해 발생하므로, 레이놀즈수가 클수록 입자들의 운동이 더 빠르게 일어나게 되어 마찰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레이놀즈수의 제곱근에 반비례한다는 것은 레이놀즈수가 커질수록 마찰력이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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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이상기체에 대한 성명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온도가 일정할 때 압력은 체적에 반비례한다.
  2. 압력이 일정할 때 체적은 절대온도에 비례한다.
  3. 압력과 체적의 곱은 절대온도에 비례한다.
  4. 체적이 일정할 때 압력은 절대온도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6%)
  • "압력과 체적의 곱은 절대온도에 비례한다." 이 성명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온도가 일정할 때 압력은 체적에 반비례한다." 입니다.

    체적이 일정할 때 압력은 절대온도에 반비례하는 이유는 이상기체 상태방정식에서 PV=nRT라는 식을 이용하여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 식에서 P는 압력, V는 체적, n은 몰수, R은 기체상수, T는 절대온도를 나타냅니다. 이를 변형하면 P = nRT/V가 됩니다. 이때, 체적이 일정하다는 것은 V가 상수이므로 P는 T에 반비례하게 됩니다. 따라서, 체적이 일정할 때 압력은 절대온도에 반비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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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부자식 기화기(float type carburetor)의 부자실(float chanber)내 연료의 수위가 높아졌을 때 기화기에서 공급하는 혼합비는 어떻게 변하는가?

  1. 희박(lean)해진다
  2. 농후(rich)해진다.
  3. 변함없다.
  4. 출력이 증가하면 희박해진다.
(정답률: 90%)
  • 부자식 기화기의 부자실 내 연료 수위가 높아지면, 부자실 내의 공기와 연료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는 연료가 공기보다 많아져서 혼합비가 농후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농후해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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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축류형 압축기가 가스터빈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단당 압력비가 높다.
  2. 많은 공기량을 처리할 수 있다.
  3. 다단화가 용이해서 고압력비을 얻을 수 있다.
  4. 압축기 효율이 높다.
(정답률: 66%)
  • 축류형 압축기는 다단화가 용이하고 고압력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가스터빈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단당 압력비가 높아서 더 많은 공기량을 처리할 수 있으며, 압축기의 효율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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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고도증가에 따르는 배기배압(exhaust back pressure)의 감소는?

  1. 소기효과를 향상시켜 제동마력을 향상시킨다.
  2. 소기효과를 저하시켜 제동마력을 감소시킨다.
  3. 마력과는 관계가 없다.
  4. 흡기다기관의 압력을 저하시킨다.
(정답률: 43%)
  • 고도가 증가하면 대기압이 감소하게 되어 엔진의 흡기량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소기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러면 엔진 내부의 공기가 더욱 빠르게 흐르게 되어 제동마력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소기효과를 향상시켜 제동마력을 향상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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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왕복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지시마력은 지압선도로부터 구한다.
  2. 축마력은 실제 크랭크축으로 부터 구한다.
  3. 비연료소비율(SFC)은 1시간당 1마력당의 연료소비량이다.
  4. 기계효율은 지시마력과 이론마력과의 비이다.
(정답률: 68%)
  • 왕복기관과 관련 없는 내용은 "비연료소비율(SFC)은 1시간당 1마력당의 연료소비량이다." 입니다.

    기계효율은 입력된 지시마력과 출력된 이론마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론마력은 이론적으로 계산된 출력마력이며, 지시마력은 측정된 출력마력입니다. 따라서 기계효율은 실제로 기계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동작하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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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피스통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관성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
  2. 온도차에 의한 변형이 적을 것
  3. 열전도가 양호할 것
  4. 중량이 가벼울 것
(정답률: 82%)
  • 정답: "관성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

    설명: 피스통은 압력을 측정하기 위한 기기로, 압력이 가해지면 피스통 내부의 유체가 움직이면서 변위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피스통은 관성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되어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피스통은 관성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경량화와 고정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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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토네이션(Detonation)을 일으키는 주요인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너무 늦은 점화시기
  2. 너무 낮은 옥탄가의 연료사용
  3. 오버홀 시 부정확한 밸브연마
  4. 너무 높은 옥탄가의 연료사용
(정답률: 62%)
  • 디토네이션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보다 더 빠르게 연소가 일어나서 폭발적인 압력과 열을 발생시키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너무 낮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옥탄가는 연료가 얼마나 잘 연소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옥탄가가 낮을수록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디토네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너무 낮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하면 디토네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이는 디토네이션을 일으키는 주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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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열역학 제 1법칙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항상 같다.
  2.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정비례 관계를 가진다.
  3.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반비례 관계를 가진다.
  4.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보다 항상 작다.
(정답률: 57%)
  • 열역학 제 1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에너지는 생성되거나 소멸하지 않고 변환만 가능하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 열전달량과 이루어진 일은 항상 같습니다. 따라서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항상 같다."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내부 에너지 변화와 일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내부 에너지 변화는 사이클의 시작과 끝에서 같으므로,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같습니다. 따라서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정비례 관계를 가진다."가 올바른 답입니다.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반비례 관계를 가진다."와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보다 항상 작다."는 모두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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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중 터보차저(Turbocharger)의 에너지 공급원으로 옳은 것은?

  1. 크랭크축
  2. 발전기
  3. 밧데리
  4. 배기가스
(정답률: 53%)
  • 터보차저는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공급받습니다. 배기가스는 엔진에서 연소과정을 거친 후 배출되는 가스로, 열에너지와 압력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기가스의 열에너지와 압력에너지를 이용하여 터보차저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함으로써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가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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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 가관에서 압축기 스테이터 베인(statorvanes)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무엇인가?

  1. 배기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킨다.
  2.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3. 공기흐름의 속도를 감소시킨다.
  4. 공기흐름의 압력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60%)
  • 가스터빈 가관에서 압축기 스테이터 베인의 역할은 공기흐름의 속도를 감소시켜 압축기로 들어가는 공기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가스터빈의 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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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연료차단밸브레버(Fuel Shut off Valve Lever)를 Open 위치에 놓았을 때 연료를 연료조절장치(FuelControl Unit)로부터 연소실로 보내주는 것은?

  1. 최소가압 및 차단밸브 (Minimum Pressure and Shut off valve)
  2. 메인 메터링 밸브 (Main Metering valve)
  3. 여압 및 덤프밸브(Pressurizing And Dump valve)
  4. 부스터펌프(Booster Pump)
(정답률: 35%)
  • 연료조절장치로부터 연료를 보내기 전에 연료의 최소가압을 유지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연료를 차단하기 위해 최소가압 및 차단밸브가 필요하다. 따라서 연료차단밸브레버를 Open 위치에 놓았을 때 연료를 연료조절장치로부터 연소실로 보내주는 것은 최소가압 및 차단밸브이다. 메인 메터링 밸브는 연료의 유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여압 및 덤프밸브는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부스터펌프는 연료의 압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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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고정피치 (fixed-pitch) 프로펠러의 깃각 (bladeangle)을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선단(tip)에서 가장 크다.
  2. 허브(hub)에서 선단까지 일정하다.
  3. 선단(tip)에서 가장 작다.
  4. 허브로부터 거리에 따라 비례해서 증가한다.
(정답률: 64%)
  • 고정피치 프로펠러의 깃각은 선단에서 가장 작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공기의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단에서는 공기의 속도가 가장 빠르기 때문에 깃각을 작게 유지하여 최대한 효율적인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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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속 프로펠러의 최대 효율은 무엇에 의해 일어나는가?

  1. 항공기 속도가 감소함에 따라 깃(blade) 피치를 증가 시킴으로써
  2. 비행 중 직면하는 대부분 조건들에 대해 깃각(blade angle) 을 조절함으로써
  3. 깃(blade) 선단(tip) 근방의 난류를 줄여줌으로써
  4. 깃(blade) 의 양력 계수를 증가시킴으로써
(정답률: 60%)
  • 정속 프로펠러의 최대 효율은 비행 중 직면하는 대부분 조건들에 대해 깃각(blade angle)을 조절함으로써 일어납니다. 이는 항공기 속도가 변화하거나 고도가 변화할 때 깃각을 조절하여 최적의 공기 역학적 효율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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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기관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연료의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2. 어는점이 높아야 한다.
  3. 인화점이 높아야 한다.
  4. 단위 무게당 발열량이 커야 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어는점이 높아야 한다." 이다. 가스터빈기관에서는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연소되므로, 연료의 어는점이 높을수록 안정적인 연소가 가능하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 연료의 구비조건으로는 어는점이 높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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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진추력 2000kg, 비행속도 200m/s, 배기가스속도 300m/s인 터보제트 기관에서 저위발열량이 4600kcal/kg인 연료를 1초 도안에 1.3kg 씩 소모한다고 할 때 추진효율을 구하면 약 얼마인가?

  1. 0.8
  2. 0.9
  3. 1.0
  4. 1.5
(정답률: 35%)
  • 추진효율은 비행속도와 배기가스속도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추진효율 = (비행속도 + 배기가스속도) / (2 * 연소가스속도)

    연소가스속도는 연료 소모량과 진추력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연소가스속도 = (연료소모량 * 저위발열량) / (진추력 * 1000)

    따라서, 연소가스속도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연소가스속도 = (1.3 * 4600) / (2000 * 1000) = 0.00379 m/s

    추진효율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추진효율 = (200 + 300) / (2 * 0.00379) = 0.8

    따라서, 정답은 "0.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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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항공기 왕복기관의 마그네토(magneto)에서 발생하는 전류는?

  1. 교류
  2. 직류
  3. 스텝파류
  4. 구형파류
(정답률: 72%)
  • 마그네토는 회전하는 자석과 코일로 이루어진 발전기로, 항공기 엔진의 회전 운동으로 인해 발전된 교류 전류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왕복기관의 마그네토에서 발생하는 전류는 교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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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브레이톤 사이클의 열효율을 구하는 식은? (단, 압력비 : r 비열비 : K)

(정답률: 77%)
  • 열효율은 Carnot cycle에서 최대 열효율인 1과 실제 사이클의 열효율을 비교하여 구할 수 있다. 브레이톤 사이클은 고압과 저압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이클이므로 Carnot cycle과 유사하다. 따라서 브레이톤 사이클의 열효율 식은 Carnot cycle의 열효율 식과 동일하다. 즉, 열효율은 1 - (저압에서의 비열비/고압에서의 비열비)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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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lectronic Control)이라는 엔진제어기능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엔진 연료 유량
  2. 압축기 가변 스테이터 각도
  3. 실속방지용 압축기 블리드 밸브
  4. 오일 압력
(정답률: 64%)
  • FADEC는 엔진의 연료 공급과 압축기의 가변 스테이터 각도를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실속방지용 압축기 블리드 밸브를 제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일 압력은 엔진의 윤활을 위한 것으로, 직접적으로 연료 공급이나 압축기의 각도와는 관계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오일 압력이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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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가스를 작동유체로 사용하는 사이클이 아닌 것은?

  1. otto cycle
  2. Diesel cycle
  3. Rankine cycle
  4. Brayton cycle
(정답률: 67%)
  • Rankine cycle은 가스 대신 물을 작동유체로 사용하는 열기관 사이클이다. 따라서 정답은 "Rankine cycle"이다. Otto cycle, Diesel cycle, Brayton cycle은 모두 가스를 작동유체로 사용하는 열기관 사이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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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제트엔진 후기연소기(after burne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내용은?

  1. 엔진 열효율이 증가된다.
  2. 추력을 크게 할 수 있다.
  3. 착륙할 때 사용한다.
  4. 여객기 엔진에 주로 장착된다.
(정답률: 81%)
  • 제트엔진 후기연소기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추가적인 연소를 일으켜 추력을 크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하여 연료를 더 많이 연소시키기 때문에 엔진의 열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트엔진 후기연소기는 주로 전투기나 고속 비행기 등에서 사용되며, 추가적인 추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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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동체 구조형식에 세미모노코크 형식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스트링거, 벌크헤드, 프레임 및 외피로 구성되어 골격과 외피가 공히 하중을 담당하는 형식이다.
  2. 구조재가 3각형을 이루는 기체의 뼈대가 하중을 담당하고 표피가 우포로 되어 있는 형식이다.
  3. 하중의 대부분을 표피가 담당하며, 금속이 각 껍질로 되어 있는 형식이다.
  4. 트러스 재를 활용하여 강도를 보충하고 외피를 씌워 항력을 감소시킨 현대항공기의 대표적인 형식이다.
(정답률: 86%)
  • 세미모노코크 형식은 스트링거, 벌크헤드, 프레임 및 외피로 구성되어 골격과 외피가 공히 하중을 담당하는 형식입니다. 이는 구조물의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하며, 비행기와 같은 대형 운송수단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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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두께가 3mm인 알루미늄판과 두께가 2mm인 알루미늄판을 리벳으로 접합하고자 할 때 리벳의 직경은 얼마로 하면 되는가?

  1. 15mm
  2. 9mm
  3. 5mm
  4. 3mm
(정답률: 84%)
  • 리벳의 직경은 두 재질의 두께의 합보다 크거나 같아야 하므로, 3mm + 2mm = 5mm가 최소 직경이 됩니다. 그러나 이보다 큰 직경을 선택하는 것이 더 안전하며, 9mm가 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9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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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모노코크 구조에 있어서 항공 역학적 힘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부재로 옳은 것은?

  1. 포머
  2. 응력표피
  3. 벌크헤드
  4. 스트링거
(정답률: 78%)
  • 모노코크 구조에서 항공 역학적 힘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부재는 응력표피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외부 형태를 결정하고,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최적화된 형태로 설계됩니다. 또한, 응력표피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응력을 분산시켜 구조물의 강도와 내구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응력표피는 모노코크 구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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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나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기체의 인장하중을 담당한다.
  2. 장비나 점검을 쉽게 하도록 열고 닫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3.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말한다.
  4. 기관을 장착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정답률: 78%)
  • 나셀은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말합니다. 이는 기체의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며, 기체의 인장하중을 담당하고 장비나 점검을 쉽게 하도록 열고 닫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말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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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SAE 6150합금강에서 숫자"6" 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크롬-몰리브덴 강이다.
  2. 크롬-바나듐 강이다.
  3. 4%의 탄소강이다.
  4. 0.04%의 탄소강이다.
(정답률: 68%)
  • 숫자 "6"은 SAE에서 합금강을 구분하는 번호 중 하나로, 크롬-바나듐 강을 나타냅니다. 이는 합금강에 크롬과 바나듐이 첨가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크롬은 강의 내식성과 내열성을 향상시키고, 바나듐은 강의 강도와 경도를 높여줍니다. 따라서 크롬-바나듐 강은 고강도 및 내식성이 요구되는 부품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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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V-n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속도와 저항에 대한 하중과의 관계
  2. 양력계수와 하중계수와의 관계
  3. 비행기의 구조역학적 안전비행범위
  4. 비행속도와 항력계수와의 관계
(정답률: 73%)
  • 비행기의 구조역학적 안전비행범위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속도와 하중의 범위를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구조적인 강도와 안전성을 고려하여 결정되며, 비행속도와 항력계수, 양력계수, 하중계수 등의 요소가 고려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적절히 고려하여 비행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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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보 중에서 부정정보는?

  1. 연속보
  2. 단순지지보
  3. 내다지보
  4. 외팔보
(정답률: 40%)
  • 정답: "내다지보"

    "연속보"는 여러 가지 사실을 연속적으로 제시하여 어떤 결론을 이끌어내는 보이고, "단순지지보"는 어떤 주장이나 입장을 지지하는 보이며, "외팔보"는 어떤 입장이나 주장을 지지하면서 그것이 다른 입장이나 주장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보입니다.

    하지만 "내다지보"는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내세워서 어떤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이미 결론이 정해져 있는 상황에서 그 결론을 지지하는 보입니다. 따라서 "내다지보"는 부정정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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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조종계통의 구성품들 중에서 방향을 바꿔 주는 것이 아닌 것은?

  1. 스토퍼(stopper)
  2. 벨 크랭크(bell crank)
  3. 풀리(pulley)
  4. 토크 튜브(Torque tube)
(정답률: 67%)
  • 스토퍼는 항공기 조종계통에서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스토퍼는 일종의 제한장치로, 조종면이 움직일 수 있는 한계를 설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토퍼는 방향을 바꾸는 것이 아닌, 조종면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벨 크랭크, 풀리, 토크 튜브는 항공기 조종계통에서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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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타이어를 밸런싱 하는 주목적은?

  1. 브레이크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 진동과 과도한 마모를 줄이기 위하여
  3. 비행 중 타이어의 회전을 막기 위하여
  4. 타이어의 수명을 길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78%)
  • 항공기 타이어를 밸런싱하는 주요 목적은 진동과 과도한 마모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타이어가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비행 중에 진동이 발생하고, 이는 항공기의 안전과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과도한 마모는 타이어 수명을 단축시키고 교체 비용을 증가시키므로, 밸런싱은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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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AN 3DD 5 A 의 "DD"를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DD는 싱크에 드릴 작업이 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낸다.
  2. DD는 재질을 표시하는 것으로 2024 알루미늄 합금을 나타낸다.
  3. DD는 부식 저항용 강을 나타낸다.
  4. DD는 카드뮴 도금한 강을 나타낸다.
(정답률: 93%)
  • "DD"는 재질을 표시하는 것으로 2024 알루미늄 합금을 나타낸다. 이는 해당 합금의 특성과 사용 용도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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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 연료탱크(FUEL TANK)에서 인터그랄 탱크(INTERGRAL TANK)란?

  1. 날개보 사이의 공간에 합성고무 제품의 탱크를 내장한 것이다.
  2. 날개보 및 외피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을 그대로 탱크로 사용하는 것이다.
  3. 날개보 사이의 공간에 알루미늄 제품의 탱크를 내장한 것이다.
  4. 동체하단에 공간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정답률: 70%)
  • 인터그랄 탱크는 항공기의 날개보 및 외피에 의해 만들어진 공간을 그대로 탱크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따로 탱크를 만들지 않고 이미 있는 공간을 활용하여 연료를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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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용접봉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1. 용접할 금속의 종류
  2. 용접봉의 사이즈
  3. 용접할 금속의 두께
  4. 토오치 첨단의 사이즈
(정답률: 81%)
  • 용접봉은 용접할 금속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용접할 금속의 종류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각각의 용접봉은 특정한 금속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용접할 금속의 종류에 맞는 용접봉을 선택해야 용접 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할 금속의 종류를 먼저 파악하고, 그에 맞는 용접봉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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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 금속재료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부식 중 이질 금속간의 부식은?

  1. 표면부식
  2. 입자간 부식
  3. 응력부식
  4. 동전지 부식
(정답률: 71%)
  • 동전지 부식은 이질 금속간의 부식으로, 서로 다른 두 금속이 전해질로 연결되어 전기적으로 활성화되고 부식이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항공기에서는 금속 부품들이 서로 다른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동전지 부식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부식은 부식 속도가 빠르고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항공기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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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5/32인치 직경의 리벳을 장착할 때 적합한 버킹바의 무게로 가장 옳은 것은?

  1. 1 ~ 2 LBS
  2. 2 ~ 3 LBS
  3. 3 ~ 4 LBS
  4. 5 ~ 6 LBS
(정답률: 61%)
  • 적절한 버킹바의 무게는 리벳의 직경과 재료에 따라 다릅니다. 5/32인치 직경의 리벳은 중간 크기이며, 일반적으로 3 ~ 4 LBS의 버킹바가 적합합니다. 이는 충분한 압력을 가하면서도 리벳과 재료를 손상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 가벼운 버킹바는 충분한 압력을 가하지 못하고, 더 무거운 버킹바는 리벳과 재료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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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두께 1mm인 알루미늄 합금판을 [그림]과 같이 전단 가공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힘은 얼마인가?(단, 이판의 최대전단 강도는 3600kgf/cm2 이다.)

  1. 10,800kgf
  2. 36,000kgf
  3. 108,000kgf
  4. 360,000kgf
(정답률: 52%)
  • 전단 강도는 알루미늄 합금판의 최대전단 강도인 3600kgf/cm2 이다. 전단 면적은 전단면적의 1/2이므로, 전단면적은 1mm x 1cm = 0.1cm2 이다. 따라서, 최대 전단력은 3600kgf/cm2 x 0.1cm2 = 360kgf 이다.

    그림에서 전단 거리는 3cm 이므로, 필요한 최소한의 힘은 360kgf x 3cm = 1080kgf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800kg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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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성형 후 수축율이 적으며 우수한 기계적 강도와 접착강도를 가져 항공기 구조물용 접착제나 도료의 재료로 사용되는 열경화성 수지는?

  1. 폴리에틸렌수지
  2. 페놀수지
  3. 에폭시수지
  4. 폴리우레탄수지
(정답률: 63%)
  • 에폭시수지는 성형 후 수축율이 적고, 우수한 기계적 강도와 접착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 구조물용 접착제나 도료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이에 비해 폴리에틸렌수지는 열에 약하고, 페놀수지는 접착성이 낮으며, 폴리우레탄수지는 기계적 강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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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셀프 락킹 너트(Self Locking Nut)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폴리, 벨크랭크, 레버, 링케이지 등에 사용할 수 있다.
  2. 너트가 느슨하여 볼트가 손실될 경우 비행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장소에는 사용할 수 없다.
  3. 일반적으로 움직임이 없는 곳에는 사용할 수 없다.
  4. 화이버나, 나일론 재질의 셀프락킹 너트는 고온부에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66%)
  • 셀프 락킹 너트는 폴리, 벨크랭크, 레버, 링케이지 등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움직임이 없는 곳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트가 느슨하여 볼트가 손실될 경우 비행 안전성에 영향을 주는 장소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비행기 등 항공기에서 사용할 때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또한 화이버나 나일론 재질의 셀프락킹 너트는 고온부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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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금속재료 시험에서 인장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시험기를 써서 시험편을 서서히 잡아당겨 항복점, 인장 강도, 연신율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2. 시험기를 써서 시험편을 서서히 인장시켜 브리넬 인장, 로크월 경도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3. 시험기를 써서 시험편을 서서히 인장시켰을 때 탄성에 의한 비커스 경도, 쇼어 경도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4. 시험기를 써서 시험편을 서서히 잡아당겨 충격에 의한 충격강도, 취성강도를 측정 하는 것이다.
(정답률: 71%)
  • 금속재료 시험에서 인장시험은 시험기를 써서 시험편을 서서히 잡아당겨 항복점, 인장 강도, 연신율 등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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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이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항공기의 무게중심(C.G)을 Mac(%)로 나타내면 약 얼마인가? (단, Mac = 120in)

  1. 40
  2. 45.2
  3. 50
  4. 54.2
(정답률: 49%)
  • Mac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항공기의 무게중심이 전체 기체 길이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Mac가 높을수록 안정성이 높아지며, Mac가 낮을수록 불안정해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찾는 문제입니다. 먼저, 그림에서 주어진 값들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계산해보겠습니다.

    항공기의 무게중심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C.G = (W1 x D1 + W2 x D2 + W3 x D3 + ... + Wn x Dn) / (W1 + W2 + W3 + ... + Wn)

    여기서, W는 각 부분의 무게를 나타내고, D는 각 부분의 무게중심 위치를 나타냅니다.

    그림에서 주어진 값들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G = (2000 x 102 + 4000 x 80 + 6000 x 40) / (2000 + 4000 + 6000) = 60.8

    즉, 항공기의 무게중심은 전체 기체 길이에서 60.8인 위치에 있습니다.

    이제, 이 값을 Mac로 변환해보겠습니다. Mac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Mac = (C.G - A) / (B - A) x 100

    여기서, A는 전체 기체 길이에서 앞쪽 경계선의 위치를 나타내고, B는 전체 기체 길이에서 뒤쪽 경계선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그림에서 주어진 값들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Mac = (60.8 - 0) / (120 - 0) x 100 = 50.7

    따라서,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Mac로 나타내면 약 50.7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45.2로 주어져 있습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을 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5.2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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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복합소재부품 수리시 수지(matrix)가 잘 혼합되어 제 성능을 발휘하는지 가장 쉽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화학성분분석을 실시한다.
  2. 수지를 섞은 직후 점도시험을 실시한다.
  3. 수지가 굳은 후 경도시험을 실시한다.
  4. 수지를 섞을 때 별도로 시험편을 만들어 확인한다.
(정답률: 50%)
  • 수지를 섞을 때 별도로 시험편을 만들어 확인하는 이유는 수지가 제대로 혼합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시험편을 만들어서 수지가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물리적인 시험을 통해 수지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화학성분분석, 점도시험, 경도시험 등과 같은 다른 방법들과 함께 사용되어 수지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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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8kΏ 의 저항에 50mA 의 전류를 흘리는데 필요한 전압은 몇 V인가?

  1. 360
  2. 380
  3. 400
  4. 420
(정답률: 93%)
  • 오옴의 법칙에 따라 V = IR 이므로, V = 8kΏ x 50mA = 400V 이다. 따라서 정답은 "4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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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직류 전동기는 그 종류에 따라 부하에 대한 토크 특성이 다른데, 정격이상의 부하에서 토크가 크게 발생하여 왕복 기관의 시동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분권식(shunt-wound)
  2. 복권식(compound-wound)
  3. 직권식(series-wound)
  4. 유도식(induction type)
(정답률: 82%)
  • 직권식 전동기는 부하에 대한 토크 특성이 정격 이상의 부하에서 크게 발생하므로, 왕복 기관의 시동기와 같이 큰 부하를 견디는 용도에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직권식 전동기가 회로 구성상 전류와 토크가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하가 증가하면 전류도 증가하여 토크도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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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동압(dynamic pressure)에 의해서 작동되는 계기가 아닌 것은?

  1. 대기 속도계
  2. 진대기 속도계
  3. 수직 속도계
  4. 마하계
(정답률: 38%)
  • 동압은 유체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압력으로, 대기나 진공 상태에서의 속도 측정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수직 속도계는 중력에 의해 작동되는 계기로, 동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수직 속도계는 동압에 의해서 작동되는 계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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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고도계의 setting 방법 중에서 진고도를 나타나게 하는 방식은

  1. QNE
  2. QNH
  3. QFE
  4. 29.92 에 set
(정답률: 69%)
  • 고도계는 대기압에 따라 고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대기압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진공 상태에서의 대기압을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위치한 지점의 해면 기압을 기준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QNH라고 하며, 이 방식으로 설정하면 현재 위치한 지점의 실제 고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QN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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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Loop 식 화재탐지 장치의 thermistor 재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이 커져서 회로가 형성되도록 한다.
  2. 온도가 내려가면 저항이 커져서 회로가 형성되도록 한다.
  3.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이 작아져서 회로가 형성되도록 한다.
  4. 온도가 내려가면 저항이 작아져서 회로가 형성되도록 한다.
(정답률: 58%)
  •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이 작아져서 회로가 형성되도록 한다. 이는 thermistor 재료의 특성으로, 온도가 올라가면 전자의 운동이 더 활발해져서 전자와 이온 간의 충돌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전자의 이동이 방해받게 되어 전기 저항이 증가한다. 따라서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이 작아지는 thermistor를 사용하면, 화재 등의 고온 상황에서 회로가 형성되어 경보를 울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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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공압계통이 유압계통과 다른 점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공기압은 압축성이라 그대로의 힘이 손실 없이 전달된다.
  2. 공기압은 비압축성이라 그대로의 힘이 전달되지 못하고 손실된다.
  3. 공압계통은 압축성이며 return line 이 요구되지 않는다.
  4. 공압계통은 비압축성이며 return line 이 요구되지 않는다.
(정답률: 53%)
  • 공압계통은 압축성이기 때문에, 압축된 공기는 그대로의 힘을 손실 없이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eturn line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유압계통은 비압축성이기 때문에, 유체가 흐르면서 압축이 일어나면 그대로의 힘이 전달되지 못하고 손실됩니다. 이에 따라 return line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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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계통에서 블리드(BLEED)를 하는 주 목적은 무엇인가?

  1. 계통에서 공기를 제어하기 위해
  2. 계통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해
  3. 계통의 압력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4. 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42%)
  • 유압계통에서 블리드를 하는 주 목적은 계통에서 공기를 제어하기 위해서입니다. 공기가 계통에 섞이면 유체의 흐름을 방해하고, 압력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블리드를 통해 공기를 제거하여 계통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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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기본적인 에어 사이클 냉각계통의 구성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압축기, 열교환기, 터빈, 수분분리기
  2. 히터, 냉각기, 압축기, 수분분리기
  3. 바깥공기, 압축기, 엔진 블리드공기
  4. 열교환기, 이베퍼레이터, 수분분리기
(정답률: 70%)
  • 기본적인 에어 사이클 냉각계통의 구성은 압축기, 열교환기, 터빈, 수분분리기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 압축기: 공기를 압축하여 열을 생성하고, 냉각기로 보내기 전에 열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 열교환기: 압축기에서 생성된 열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냉각기와 함께 열을 제거하고, 열을 다시 압축기로 보내기 전에 공기를 냉각합니다.
    - 터빈: 열교환기에서 제거된 열을 사용하여 터빈을 회전시키고, 이를 통해 발전기를 구동합니다.
    - 수분분리기: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냉각계통 내부의 부식을 방지하고, 공기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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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제빙장치에서 압력 매니폴드에 들어가기 전에 오일 분리기로 제거할 수 없는 여분의 오일을 제거하는 장치는?

  1. 안전밸브 (safety valve)
  2. 콤비네이션 유닛(combination unit)
  3. 흡입압력조절밸브(suction regulation valve)
  4. 솔레노이드분배밸브(solenoid distributor valve)
(정답률: 33%)
  • 콤비네이션 유닛은 오일 분리기로 제거할 수 없는 여분의 오일을 제거하는 장치와 함께 압력 매니폴드에 연결되어 있어, 오일 분리기로 제거되지 못한 오일을 제거하고, 동시에 안전밸브와 흡입압력조절밸브, 솔레노이드분배밸브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제빙장치의 안전하고 정확한 작동을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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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액추레이팅 실린더에 대한 설명을 가장 올바른 것은?

  1. 작동유압을 기계적 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장치
  2. 작동유의 흐름을 제어하는 장치
  3. 운동에너지와 안정된 정역학적 부하를 흡수하는 장치
  4.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장치
(정답률: 70%)
  • 액추레이팅 실린더는 작동유압을 기계적 운동으로 변화시키는 장치입니다. 즉, 유압 신호를 받아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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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속도계에만 표시되는 것으로 최대 착륙하중시의 실속속도에서 flap을 내릴 수 있는 속도까지의 범위를 나타내는 색표식의 색깔은?

  1. 녹색
  2. 황색
  3. 청색
  4. 백색
(정답률: 83%)
  • 백색은 최대 착륙하중시의 실속속도에서 flap을 내릴 수 있는 속도까지의 범위를 나타내는 색표식의 색깔이다. 이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결정되었으며, 백색은 이 범위를 가장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는 색상으로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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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압, 주파수, 상이 같아야 한다.
  2. 전압, 주파수, 출력이 같아야 한다.
  3. 전압, 주파수, 전류가 같아야 한다.
  4. 전압, 전류, 상이 같아야 한다.
(정답률: 65%)
  • 발전기의 병렬운전은 여러 대의 발전기를 하나의 전원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전압, 주파수, 상이 같아야 한다는 것은 각 발전기에서 생성되는 전압, 주파수, 상이 서로 일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기적 충돌이 발생하여 발전기나 전원 시스템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으로는 전압, 주파수, 상이 같아야 한다는 것이 가장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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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어떤 교류발전기의 정격이 115V, 1kvA, 역류이 0.866 이라면 무효전력(Reactive power)은 얼마인가? (단, 역률(power factor) 0.866은 cos30° 에 해당된다.)

  1. 500W
  2. 866W
  3. 500Var
  4. 866Var
(정답률: 60%)
  • 무효전력은 유효전력과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유효전력은 1kVA 이므로, 유효전압은 115V 이다. 따라서, 유효전류는 1kVA / 115V = 8.7A 이다. 역률은 0.866 이므로,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무효전력을 구할 수 있다.

    cosθ = 유효전력 / 피상전력
    cos30° = 1kVA / 피상전력
    피상전력 = 1kVA / cos30° = 1.154kVA

    무효전력 = √(피상전력² - 유효전력²) = √(1.154² - 1²) = 0.5kVAR = 500VAR

    따라서, 정답은 "500Var"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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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BATTERY TERMINAL에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Terminal 에 grease 로 엷은 막을 만들어 준다.
  2. Terminal 에 Paint 로 엷은 막을 만들어 준다.
  3. Terminal 에 납땜을 한다.
  4. 증류수로 씻어낸다.
(정답률: 84%)
  • Grease는 부식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며, 이는 산성 또는 염기성 물질로부터 Terminal을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Paint는 부식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납땜은 Terminal에 불필요한 열을 가할 수 있습니다. 증류수로 씻어내는 것은 일시적인 해결책이며, 지속적인 부식 방지에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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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Cockpit Voice Recorder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이다.
  2. 항공기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사용되는 녹음장치이다.
  3. HF 또는 VHF 를 이용하여 통화를 한다.
  4. 지상에 있는 정비사에게 Alerting 하기 위한 장비이다.
(정답률: 91%)
  • Cockpit Voice Recorder는 항공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음성을 녹음하는 장치로, 항공기 사고나 이상사항 발생 시 원인 규명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사용되는 녹음장치이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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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전파자방위지시계(RMI)의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의 자세를 표시하는 계기
  2. 자북극 방향에 대해 전방향 표시(VOR) 신호 방향과 각도 및 항공기의 방위 지시
  3. 조종사에게 진로를 지시하는 계기
  4. 기수방위를 나타내는 컴파스 카드와 코스를 지시
(정답률: 78%)
  • RMI는 항공기의 방위 지시를 표시하는 계기로, 자북극 방향에 대해 전방향 표시(VOR) 신호 방향과 각도를 함께 표시합니다. 즉, 항공기의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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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단파(High Frequency) 통신에는 안테나 커플러(Antenna Couler)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것의 주 목적은?

  1. 송 수신장치와 안테나의 전기적인 매칭을 위하여
  2. 송 수신장치와 안테나를 접속시키기 위하여
  3. 송 수신장치를 이용하여 통신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4. 송 수신 장치에서 주파수 선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74%)
  • 안테나 커플러는 송 수신장치와 안테나의 전기적인 매칭을 위하여 장착됩니다. 이는 안테나에서 발생하는 전기적인 신호를 송 수신장치에서 처리하기 쉽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안테나 커플러는 송 수신장치와 안테나를 접속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전기적인 매칭을 위한 것입니다. 또한, 이는 송 수신 장치에서 주파수 선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단지 안테나에서 발생하는 신호를 송 수신장치에서 처리하기 쉽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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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계기 착륙장치(ILS)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전 방향 표시 장치(VOR)
  2. 로칼라이져(Localizer)
  3. 글라이더 슬로프(Glide Slope)
  4. 마커 비건(Maker Beacon)
(정답률: 79%)
  • 전 방향 표시 장치(VOR)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알려주는 장치로, 계기 착륙장치(ILS)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ILS는 비행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 비행기가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로칼라이져(Localizer), 글라이더 슬로프(Glide Slope), 마커 비건(Maker Beacon)은 모두 ILS의 구성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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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항공기가 비행을 하면서 관성항법장치(INS)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위치
  2. 자세
  3. 자방위
  4. 속도
(정답률: 53%)
  • INS는 항공기의 위치, 자세, 속도를 계산하는데 사용되지만, 자방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자방위는 항공기가 자신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여 자신을 방어하는 시스템입니다. INS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계산할 수 있지만, 자방위와 같은 방어 시스템과는 별개의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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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자기컴파스의 컴파스 스윙으로 수정할 수 있는 것은?

  1. 북선오차
  2. 장착오차
  3. 가속도오차
  4. 편차
(정답률: 29%)
  • 자기컴파스의 컴파스 스윙으로 수정할 수 있는 것은 "장착오차"이다. 이는 자기컴파스가 설치된 위치나 방향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로, 자기장의 영향을 받아 발생한다. 따라서 자기컴파스를 재설치하거나 보정을 통해 이 오차를 수정할 수 있다. "북선오차"는 지자기 북극과 지리 북극 사이의 각도 차이로, 컴파스 스윙으로 수정할 수 없다. "가속도오차"는 자기컴파스가 가속도에 영향을 받아 발생하는 오차로, 컴파스 스윙으로 수정할 수 없다. "편차"는 자기컴파스의 정확도와 관련된 오차로, 컴파스 스윙으로 수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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