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02)

항공산업기사
(2008-03-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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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지구의 대기는 4개의 기류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층부터 기류의층의 순서는?

  1. 성층권, 대류권, 중간권, 외기권
  2.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외기권
  3. 대류권, 중간권, 성충권, 외기권
  4. 성층권, 중간권, 대류권, 외기권
(정답률: 91%)
  • 정답은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외기권" 입니다.

    지구의 대기는 대략적으로 4개의 기류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가까운 층은 대류권입니다. 대류권은 지표면에서부터 약 10~15km까지의 공간을 차지하며, 대기 중 대부분의 공기가 이곳에서 움직입니다. 다음으로는 성층권이 있습니다. 성층권은 대류권 위쪽으로 약 15~50km까지 이어지며, 이곳에서는 대기 중 일부가 이동하면서 대기 중의 오존이 생성됩니다. 중간권은 성층권 위쪽으로 약 50~80km까지 이어지며, 이곳에서는 대기 중의 이온화된 입자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외기권은 지구 대기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며, 이곳에서는 태양풍과 지구 자기장이 상호작용하면서 북극광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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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착륙 접지시 역추력을 발생시키는 순 감속력(Fa)에 대한 식을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단, 추력 : T, 항력 : D, 무게 : W, 양력 : L, 활주로마찰계수 : μ)

  1. Fa = T-D+μ(W-L)
  2. Fa = T+D+μ(W+L)
  3. Fa = T-D+μ(W+L)
  4. Fa = T+D+μ(W-L)
(정답률: 66%)
  • 착륙 접지시에는 비행기가 역추력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이 역추력은 비행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힘입니다. 따라서 역추력은 항력과 활주로 마찰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또한 비행기의 무게와 양력도 역추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종합하여 식으로 나타내면 Fa = T+D+μ(W-L)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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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펠러 항공기가 최대활공시간으로 비행할 수 있기 위한 조건은?

  1. () 이 최대
  2. () 이 최대
  3. () 이 최대
  4. () 이 최대
(정답률: 68%)
  • 프로펠러 항공기가 최대활공시간으로 비행할 수 있는 조건은 연료의 양이 충분하고, 비행속도가 최적화되어 있으며, 고도가 적절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 이 최대"인 이유는 비행속도가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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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펠러의 효율은 진행율에 비례하게 되는데 진행율이란 무엇인가?

  1. 추력과 토그와의 비율
  2.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율
  3. 유효피치와 추력과의 비율
  4. 기하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율
(정답률: 81%)
  • 진행율은 프로펠러의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펠러가 물을 밀어내는 힘인 추력과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데 필요한 힘인 토그의 비율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진행율이 높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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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키놀이 운동의 고유 진동수에 가깝게 비행기를 조종하였을 때 비행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행기는 감쇠 진동을 하게 된다.
  2. 비행기는 발산 진동을 하게 된다.
  3. 동적으로 안정한 상태로 된다.
  4. 비행기로부터 에너지가 발산된다.
(정답률: 62%)
  • 키놀이 운동의 고유 진동수에 가깝게 비행기를 조종하면 비행기와 대기 중간에 압력 변화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비행기의 날개나 꼬리 등의 부품들이 진동하게 만든다. 이러한 진동은 발산 진동으로, 비행기가 안정적이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비행기는 발산 진동을 하게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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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대 양항비가 12 인 항공기가 고도 2400m 에서 활공을 시작했다. 최대 수평도달 거리[m]는?

  1. 14400
  2. 24000
  3. 28800
  4. 48000
(정답률: 82%)
  • 양항비란 날개의 길이에 대한 날개폭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최대 양항비가 12이므로, 날개의 길이가 날개폭의 12배입니다. 이 항공기가 고도 2400m에서 활공을 시작하므로,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여 항력이 감소합니다. 따라서 최대 수평도달 거리는 최대 양항비를 가진 상태에서 고도 2400m에서 비행할 때의 수평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때, 최대 수평도달 거리는 28800m입니다. 이유는, 항공기의 최대 양항비가 12이므로, 날개의 길이는 날개폭의 12배입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고도 2400m에서 비행할 때, 항력이 감소하여 최대 속도로 비행할 수 있는 수평거리는 2400m × 12 = 28800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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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면적인 100m2 인 비행기가 400km/h의 속도로 수평 비행하는 경우에 이항공기의 중량은 약 몇 kg인가? (단, 양력계수는 0.6, 공기밀도는 0.125kgfㆍs2/m4이다.)

  1. 60000
  2. 46300
  3. 23300
  4. 15600
(정답률: 73%)
  • 이 문제는 비행기의 중력과 양력을 이용하여 중량을 구하는 문제이다.

    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중력 = 질량 × 중력가속도

    질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질량 = 날개면적 × 양력계수 × 공기밀도 × 속도의 제곱 / 2

    따라서 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중력 = 날개면적 × 양력계수 × 공기밀도 × 속도의 제곱 / 2 × 중력가속도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중력 = 100 × 0.6 × 0.125 × (400 × 1000 / 3600)² / 2 × 9.8 ≈ 46300

    따라서 정답은 "463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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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어떤 비행기가 1000km/h 의 속도로 10000m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 이 때 마하수는 약 얼마인가? (단, 10000m 상공에서의 음속은 300m/s 이다.)

  1. 0.50
  2. 0.93
  3. 1.20
  4. 3.33
(정답률: 80%)
  • 마하수는 비행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후, 그 값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여 구하면 된다.

    비행기의 속도는 1000km/h 이므로, 1000km/h ÷ 3600s/h = 277.78m/s 이다. 이 값을 300m/s 로 나누면, 0.926 이므로, 마하수는 약 0.93 이다. 따라서 정답은 "0.9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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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체의 흐름 중 층류 경계층과 난류 경계층을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난류 경계층의 두께는 층류 경계층의 두께보다 두껍다.
  2. 층류 경계층에서의 표면마찰항력은 난류 경계층보다 크고 압력항력은 적다.
  3. 임계레이놀즈수란 층류에서 난류로 변하는 천이현상이 일어나는 레이놀즈수를 말한다.
  4. 난류 경계층의 속도구배와 층류 경계층의 속도구배는 다르다.
(정답률: 67%)
  • "임계레이놀즈수란 층류에서 난류로 변하는 천이현상이 일어나는 레이놀즈수를 말한다."와 관계가 먼 것이다.

    층류 경계층에서의 표면마찰항력은 난류 경계층보다 크고 압력항력은 적은 이유는, 층류 경계층에서는 유체 입자들이 서로 규칙적으로 움직이며, 층 내부에서는 속도차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마찰항력이 크게 작용하고, 압력항력은 작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난류 경계층에서는 유체 입자들이 불규칙적으로 움직이며, 속도차가 크기 때문에 마찰항력은 작게 작용하고, 압력항력은 크게 작용한다.

    따라서, 층류 경계층과 난류 경계층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속도구배, 두께, 항력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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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 회전날개(Rotor Blade)에 적용되는 기본 힌지(Hinge)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플래핑(Flapping)힌지, 페더링(Feathering)힌지, 전단(Shear)힌지
  2. 플래핑힌지, 페더링힌지, 리드래그(Lead-Lag)힌지
  3. 페더링힌지, 리드래그힌지, 전단힌지
  4. 플래핑힌지, 리드래그힌지, 경사(Slope)힌지
(정답률: 88%)
  • 헬리콥터 회전날개는 고속 회전 중에 발생하는 공기 저항과 역학적인 힘에 노출되기 때문에, 회전날개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힌지가 사용됩니다.

    플래핑(Flapping)힌지는 회전날개가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허용하여, 회전날개의 공기 저항을 줄이고 안정성을 높입니다.

    페더링(Feathering)힌지는 회전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헬리콥터의 상승 및 하강을 제어합니다.

    리드래그(Lead-Lag)힌지는 회전날개가 전후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허용하여, 회전날개의 공기 저항을 줄이고 안정성을 높입니다.

    따라서, 헬리콥터 회전날개에 적용되는 기본 힌지로는 "플래핑힌지, 페더링힌지, 리드래그(Lead-Lag)힌지"가 가장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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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펠러의 깃의 미소길이 dr에 발생하는 미소양력이 dL, 항력이 dD 이고, 이 때의 유효유입각(effective advance angle)이 α 라면 이 미소길이에서 발생하는 미소추력 dT는?

  1. dT = dL cosα - dD sinα
  2. dT = dL cosα + dD sinα
  3. dT = dL sinα - dD cosα
  4. dT = dL sinα + dD cosα
(정답률: 62%)
  • 프로펠러의 깃에서 발생하는 미소길이 dL은 유효유입각 방향으로 작용하고, 항력인 dD는 수직 방향으로 작용한다. 이 때, 미소추력 dT는 유효유입각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dL의 크기를 cosα로, dD의 크기를 sinα로 분해하여 계산한다. 따라서, dT = dL cosα - dD sin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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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NACA 2415에서 “2”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최대캠버가 시위의 2%
  2. 최대두께가 시위의 2%
  3. 최대두께가 시위의 20%
  4.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의 20%
(정답률: 82%)
  • NACA 2415에서 "2"는 최대두께가 공기각에 대해 15% 위치에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최대캠버가 시위의 2%"는 최대캠버의 위치가 공기각에 대해 2% 위치에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두께가 시위의 2% 위치에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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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배런스 탭(Balance T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종면과 반대로 움직여 조종력을 경감시켜 준다.
  2. 조종면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 조종력을 경감시켜 준다.
  3. 조종면과 반대로 움직여 조종력을 제로(Zero)로 만들어 준다.
  4. 조종면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 조종력을 제로(Zero)로 만들어 준다.
(정답률: 74%)
  • 정답은 "조종면과 반대로 움직여 조종력을 경감시켜 준다." 이다. 배런스 탭은 비행기의 수평적인 균형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며, 조종면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기체의 기울임을 상쇄시켜 조종력을 경감시켜준다. 이를 통해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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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에서 동시 피치조종(collective control)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전진하는 주회전날개 깃의 피치를 증가시킨다.
  2. 후진하는 주회전날개 깃의 피치를 증가시킨다.
  3. 주회전날개 깃 모두의 피치를 동시에 증가, 감소 시킨다.
  4. 주회전날개 깃의 피치를 주기적으로 증가, 감소 시킨다.
(정답률: 81%)
  • 헬리콥터에서 동시 피치조종은 주회전날개 깃 모두의 피치를 동시에 증가, 감소 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상승 및 하강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모든 회전날개의 피치를 동시에 조절하여 헬리콥터의 수직 운동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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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공기력 중심과 풍앞 중심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공기력 중심과 풍앞 중심은 항상 일치된다.
  2. 받음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피칭 모멘트가 일정한 점을 공기력 중심이라 한다.
  3. 받음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피칭 모멘트가 일정한 점을 풍앞 중심이라 한다.
  4. 양력과 항력의 합성력이 날개시위 선상의 어떤 점에 작용할 때 그 점에서의 피칭 모멘트가 0 이라면 그 점은 날개의 공기력 중심이다.
(정답률: 77%)
  • 정답은 "양력과 항력의 합성력이 날개시위 선상의 어떤 점에 작용할 때 그 점에서의 피칭 모멘트가 0 이라면 그 점은 날개의 공기력 중심이다."이다.

    공기력 중심은 날개의 공기력이 작용하는 중심점을 의미하며, 풍앞 중심은 날개의 항력이 작용하는 중심점을 의미한다. 이 둘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양력과 항력의 합성력이 작용하는 지점에서의 피칭 모멘트가 0이 되는 지점이 바로 공기력 중심이다. 따라서 받음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피칭 모멘트가 일정한 점을 공기력 중심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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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무게가 5000kg 이고, 해발고도에서 잉여마력이 50HP 일 때, 이 비행기의 상승률은 몇 m/min 인가?

  1. 35
  2. 45
  3. 51
  4. 62
(정답률: 54%)
  • 상승률은 엔진의 잉여마력과 비행기의 무게, 공기 밀도, 날개의 크기 및 기타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무게와 엔진의 잉여마력이 주어졌으므로, 공기 밀도와 날개의 크기가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상승률은 비례한다.

    즉, 잉여마력이 50HP 인 경우, 상승률은 비행기의 무게에 비례한다. 따라서, 비행기의 무게가 5000kg 인 경우, 상승률은 50 × (5000/1000) = 250 m/min 이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상승률이 45 m/min 으로 주어졌다. 이는 공기 밀도와 날개의 크기가 동일한 경우, 비행기의 무게가 4500kg 정도일 때의 상승률에 가깝다. 따라서, 정답은 "4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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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가 트림(trim) 상태로 비행한다는 것은?

  1. CL = CD 인 상태
  2. Cmcg >0 인 상태
  3. Cmcg = 0 인 상태
  4. Cmcg < 0 인 상태
(정답률: 76%)
  • 트림 상태란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때 항공기의 중심축 주위로 회전하는 모든 모멘트의 합이 0이 되어야 한다. Cmcg는 항공기의 중심축 주위로 회전하는 모멘트를 나타내는데, 이 값이 0이 되면 항공기는 트림 상태가 된다. 따라서 "Cmcg = 0 인 상태"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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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프로펠러의 효율(η)을 잘못 표현한 것은? (단, T : 추력, D : 지름, V : 비행속도, J : 진행율, n : 회전수, P : 동력, Cp : 동력계수, Cr : 추력계수)

(정답률: 54%)
  • ""이 잘못된 표현이다. 이유는 프로펠러의 효율은 Tn/P와 같이 표현되는데, 이 보기에서는 Tn/ηP로 잘못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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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행기의 무게가 2000kgf 이고, 큰날개 면적이 30m2 이며 해발고도 (공기밀도 : 1/8kgfㆍs2/m4)엣의 실속속도가 120km/h 인 비행기의 최대 양력계수(CLmax는 약 얼마인가?

  1. 0.96
  2. 1.24
  3. 1.45
  4. 1.67
(정답률: 61%)
  • 양력계수(CL)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L = (2 x W) / (ρ x V2 x S)

    여기서, W는 비행기의 무게, ρ는 공기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S는 큰날개 면적이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CL = (2 x 2000) / (1/8 x (120 x 1000/3600)2 x 30) ≈ 0.96

    따라서, 최대 양력계수(CLmax)는 약 0.96이다.

    이유는 비행기의 최대 양력계수는 비행기의 날개 형태, 날개 각도, 비행기의 속도 등에 영향을 받는데, 주어진 조건에서는 이러한 값들이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위의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한 결과가 최대 양력계수(CLmax)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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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아닌 것은?

  1. 날개 끝 부분에 Slot 를 설치한다.
  2. Stall Fence 를 장착한다.
  3. 날개 끝으로 갈수록 Wash out 을 준다.
  4. 받음각을 크게 한다.
(정답률: 71%)
  • 받음각을 크게 하는 것은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하는 노력이 아니라, 오히려 비행 중에 비행기의 방향을 제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조종면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는 "받음각을 크게 한다."가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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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다음 중 가스 터빈 엔진에 있어 트림(trim)의 가장 큰 목적은?

  1. 압축비를 높이는 것
  2. 배기압력을 조절하는 것
  3. 드로틀 레버를 서로 일치시키는 것
  4. 엔진의 정해진 rpm에서 정격 추력을 확립하는 것
(정답률: 79%)
  • 트림은 엔진의 정해진 rpm에서 정격 추력을 확립하는 것이다. 이는 엔진의 최적화된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며, 드로틀 레버와 압축비, 배기압력 등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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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왕복엔진에 사용되는 가솔린 연료의 연소에서 열해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열해리는 연료의 발열량으로 표시한다.
  2. 열해리가 발생하면 연소가스 온도는 저하된다.
  3. 열해리는 연소온도가 낮을 수록 많이 발생한다.
  4. 열해리는 고온에서 CO 와 O2, 그리고 H2 와 O2 가 CO2 와 H2O 로 되며, 열을 방출하는 것이다.
(정답률: 47%)
  • 열해리는 연료의 발열량으로 표시되며, 연소가스 온도를 저하시킨다. 이는 연소가스 온도가 낮을수록 열해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열해리는 고온에서 CO와 O2, 그리고 H2와 O2가 CO2와 H2O로 변화하면서 열을 방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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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솔린 엔진에서 노킹(knocking)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제폭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한다.
  2. 화염전파거리를 짧게 해준다.
  3. 착화지연을 길게 한다.
  4. 연소속도를 느리게 한다.
(정답률: 54%)
  • 정답은 "연소속도를 느리게 한다."이다. 연소속도를 느리게 하면 노킹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은 제폭성이 좋은 연료를 사용하거나 화염전파거리를 짧게 해주거나 착화지연을 길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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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왕복엔진에서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을 두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냉각을 돕는다.
  2. 체적효율을 향상시킨다.
  3. 밸브의 온도를 상승시킨다.
  4. 배기가스를 완전히 배출시킨다.
(정답률: 71%)
  • 밸브 오버랩은 왕복엔진에서 인테이크 밸브가 닫히기 전에 엑자스트 밸브가 열리는 시간을 뜻합니다. 이는 인테이크 밸브가 열려 있을 때와 엑자스트 밸브가 열려 있을 때의 공기 흐름이 겹치게 되어서,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배기가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배출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밸브의 온도를 상승시킨다."는 보기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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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일ㆍ샤를의 법칙을 설명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체적은 압력에 반비례하고, 절대온도에 비례한다.
  2. 체적은 압력에 비례하고, 절대온도에도 비례한다.
  3. 체적은 압력에 비레하고, 절대온도에 반비례한다.
  4. 체적은 압력에 반비례하고, 절대온도에도 반비례한다.
(정답률: 55%)
  • 보일ㆍ샤를의 법칙은 기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기체의 압력, 체적, 온도 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이 중 체적은 압력에 반비례하고, 절대온도에 비례하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다. 이는 기체 분자들이 압력이 작아지면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어 체적이 커지고, 온도가 높아지면 분자들의 운동 에너지가 증가하여 분자 간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압력이 작아지면 체적이 커지고, 온도가 높아지면 체적도 커지는 것이 보일ㆍ샤를의 법칙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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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복식 연료노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1차 연료는 노즐의 가장자리 구멍으로 분사되고, 2차 연료는 중심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하여 분사된다.
  2. 2차 연료는 고속회전시 1차 연료보다 비교적 멀리 분사된다.
  3. 공기를 공급하여 미세하게 분사되도록 한다.
  4. 1차 연료는 넓은 각도로 분사된다.
(정답률: 64%)
  • "2차 연료는 고속회전시 1차 연료보다 비교적 멀리 분사된다." 이유는 복식 연료노즐에서 2차 연료는 고속회전시 중심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 분사되기 때문에, 1차 연료보다 멀리 분사됩니다. 따라서, 1차 연료가 노즐의 가장자리 구멍으로 분사되고, 2차 연료는 중심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해 분사된다는 설명과 관계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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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피스톤 오일 링(piston oil ring)에 의하여 모여진 여분의 오일은 다음 중 어느 경로를 통하여 흐르는가?

  1. 피스톤 핀 중앙에 뚫린 구멍으로
  2. 피스톤 오일 링 홈에 있는 드릴 구멍을 통하여
  3. 피스톤 핀에 있는 드릴 구멍을 통하여
  4. 실린더 벽면의 작은 틈을 타고
(정답률: 77%)
  • 피스톤 오일 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면 사이에 위치하며, 엔진 내부에서 오일이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오일 링을 통과하지 못한 여분의 오일은 피스톤 오일 링 홈에 있는 드릴 구멍을 통해 흐르게 됩니다. 이 구멍은 피스톤 핀 중앙에 뚫린 구멍과는 다른 위치에 있으며, 피스톤 핀에 있는 구멍이나 실린더 벽면의 작은 틈을 통해 흐르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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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속 프로펠러를 장착한 왕복 엔진의 출력감소를 위한 작동순서로 올바른 것은?

  1. rpm 을 감소시킨 다음에 흡기다기관 압력을 감소 시킨다.
  2. rpm 을 증가시킨 다음에 프로펠러 Control 을 조정한다.
  3. 흡기다기관 압력을 감소시킨 다음에 프로펠러로 rpm 을 감소시킨다.
  4. 흡기다기관 압력을 증가시킨 다음에 드로틀(thro-ttle)을 줄인다.
(정답률: 62%)
  • 정속 프로펠러를 장착한 왕복 엔진의 출력감소를 위한 작동순서는 "흡기다기관 압력을 감소시킨 다음에 프로펠러로 rpm 을 감소시킨다." 이다. 이는 흡기다기관 압력을 감소시키면서 공기의 양을 줄이고, 이에 따라 연소 공기의 양도 줄어들게 되어 rpm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 방법은 엔진 출력을 감소시키면서도 연료 소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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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최근 항공기 엔진의 추력조정계통(Thrust Control System)에서 리솔버(Resolv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추력레버(Thrust lever)의 움직임을 전기적인 신호(Signal)로 바꾸어 준다.
  2. 추력레버(Thrust lever)의 상부에 장착되어 있다.
  3. 추력레버(Thrust lever)가 최대추력 위치를 벗어나지 않게 스톱퍼(Stopper)역할을 한다.
  4. 주로 유압-기계식(Hydro-Mechanical Type)의 연료조정장치 계토에 사용된다.
(정답률: 54%)
  • 리솔버(Resolver)는 항공기 엔진의 추력조정계통에서 추력레버(Thrust lever)의 움직임을 전기적인 신호(Signal)로 바꾸어 주는 장치이다. 따라서 "추력레버(Thrust lever)의 움직임을 전기적인 신호(Signal)로 바꾸어 준다."가 옳은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은 리솔버에 대한 설명이 아니므로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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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제동마력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P : 제동평균 유효압력[psi], K : 실린더수, L : 행정거리 [ft], , A : 피스톤단면적[ in2], b : 제동마력[HP])

(정답률: 78%)
  • b = (P * A * K * L) / 33000

    위 식에서 P, A, K, L은 모두 주어진 값이므로 계산이 가능하다. 이 식은 제동마력을 구하는 식이므로 b를 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위 식을 b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b = (P * A * K * L) / 33000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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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프로펠러의 역추력(Reverse Thrust)은 어떻게 발생 하는가?

  1. 프로펠러를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킨다.
  2. 프로펠러를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3. 부(Negative)의 블레이드 각으로 회전시킨다.
  4. 정(Positive)의 블레이드 각으로 회전시킨다.
(정답률: 82%)
  • 프로펠러의 역추력은 비행기가 착륙할 때나 비상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이때,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을 바꾸어 역추력을 발생시킵니다. 이를 위해서는 부(Negative)의 블레이드 각으로 회전시켜야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공기 역학적 특성으로 인해 역추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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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열기관 사이클 중에서 이론적으로 열효율이 가장 좋은 가상적인 사이클은?

  1. 카르노 사이클
  2. 블레이톤 사이클
  3. 오토 사이클
  4. 디젤 사이클
(정답률: 64%)
  • 카르노 사이클은 모든 열기관 사이클 중에서 열효율이 가장 높은 가상적인 사이클입니다. 이는 카르노 열기관이 열효율의 상한선이기 때문입니다. 카르노 사이클은 두 개의 등온과 두 개의 등엔트로피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열원과 냉원 사이에서 일어나는 열전달 과정을 완전히 역전시켜 가장 효율적인 열전달을 이루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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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왕보기관(Reciprocating Engine)에서 과급기(super-charger)를 장착하는 주된 목적은?

  1. 연료소비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2. 엔진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3. 착륙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4. 고공에서의 최대출력을 지속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1%)
  • 과급기는 고공에서 공기의 밀도가 낮아져서 엔진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고공에서의 최대출력을 지속시키기 위해 과급기를 장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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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축류형 압축기의 실속(Stall) 방지장치가 아닌 것은?

  1. 다축 기관
  2. 가변 스테이터
  3. 블리드 밸브
  4. 공기 흡입덕트
(정답률: 61%)
  • 축류형 압축기에서 실속 방지장치는 일반적으로 가변 스테이터, 블리드 밸브, 다축 기관 등이 사용됩니다. 그러나 공기 흡입덕트는 실속 방지장치가 아닙니다. 이는 압축기에 공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압축기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기 흡입덕트가 실속 방지장치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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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엔진의 추력을 나타내는 이론과 관계있는 것은?

  1. 뉴톤의 제1법칠
  2. 파스칼의 원리
  3. 베르누이의 원리
  4. 뉴톤의 제2법칙
(정답률: 64%)
  • 엔진의 추력은 뉴톤의 제2법칙과 관련이 있습니다. 뉴톤의 제2법칙은 "운동량 변화율은 힘과 같은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크기에 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엔진이 발생시키는 힘이 증가하면, 추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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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피스톤의 지름이 16cm 인 피스톤에서 65kgf/cm2 의 가스 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ton)은 약 얼마인가?

  1. 10.06
  2. 11.06
  3. 12.06
  4. 13.06
(정답률: 56%)
  • 힘 = 압력 × 면적
    면적 = (지름/2)^2 × π = (8cm)^2 × 3.14 = 201.06cm^2
    힘 = 65kgf/cm^2 × 201.06cm^2 = 13096.9kgf
    힘을 ton으로 변환하면 13096.9kgf ÷ 1000 = 13.06 ton
    따라서 정답은 "13.0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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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조절 장치의 수감부분에서 수감하는 주요 작동변수가 아닌 것은?

  1. 기관의 회전수
  2. 압축기 입구온도
  3. 연료펌프의 출구압력
  4. 동력 레버의 위치
(정답률: 51%)
  •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조절 장치의 수감부분에서 주요 작동변수는 기관의 회전수, 압축기 입구온도, 동력 레버의 위치이다. 이들 변수는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면에 연료펌프의 출구압력은 연료 공급량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으므로, 주요 작동변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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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 펌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력 펌프는 배유 펌프보다 용량이 2배 이상 크다.
  2. 윤활유 펌프의 형식에는 기어형, 베인형, 제로터형 등이 있다.
  3. 윤활유를 윤활이 필요한 각 분위에 일정하게 공급하는 펌프는 압력 펌프이다.
  4. 각각의 윤활유 섬프에 모여진 윤활유를 윤활 탱크로 돌려보내는 펌프는 배유 펌프이다.
(정답률: 73%)
  • 정답은 "압력 펌프는 배유 펌프보다 용량이 2배 이상 크다." 이다. 이유는 압력 펌프는 윤활유를 일정한 압력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배유 펌프보다 더 많은 양의 윤활유를 공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압력 펌프의 용량은 배유 펌프보다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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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은 오토 사이클의 P-V 선도이다. 3~4 과정은?

  1. 단열팽창
  2. 단열압축
  3. 정적열
  4. 정적방열
(정답률: 71%)
  • 3~4 과정은 "단열팽창"이다. 이는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상태에서 체적이 증가하는 과정으로, 외부에서 열이 들어오거나 나가지 않아 열 전달이 없는 상태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단열"이라는 용어가 붙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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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가스터빈 오일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점성이 높을 것
  2. 유동점이 낮을 것
  3. 인화점이 높을 것
  4. 거품 저항성이 클 것
(정답률: 64%)
  • "점성이 높을 것"이 틀린 것이다. 가스터빈 오일은 고속 회전하는 가스터빈의 베어링을 윤활하고, 열을 흡수하여 냉각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점성이 높을수록 윤활성이 떨어지고, 열전달이 불리해지므로 적절한 점성을 유지해야 한다. 유동점이 낮을수록 오일이 빠르게 유동하여 윤활성이 좋아지고, 인화점이 높을수록 안전성이 높아지며, 거품 저항성이 클수록 오일 내부의 거품 생성이 줄어들어 윤활성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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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폰이 20cm. 두께가 2mm 인 알루미늄판을 [도면]과 같이 구부리고자 한다. 필요한 알루미늄판의 set back은 얼마인가?

  1. 8mm
  2. 10mm
  3. 12mm
  4. 14mm
(정답률: 76%)
  • 알루미늄판을 구부리면서 생기는 변형으로 인해, 구부린 부분의 길이가 원래 길이보다 짧아지게 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구부릴 부분의 길이에 set back을 추가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알루미늄판의 두께가 2mm 이므로, set back은 2의 배수인 4m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유일하게 2의 배수인 "10mm"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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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곡선(STRESS-STRAIN)에서 파단점(FRACTURE POINT)은? (단, σ는 응력, ε은 변형률을 나타낸다.)

  1. A
  2. B
  3. C
  4. D
(정답률: 73%)
  • 파단점은 응력-변형률곡선에서 최대 응력 지점으로, 이 지점에서 물체가 파괴되는 지점이다. 그림에서 파단점은 "D"이다. 이유는 "A"는 탄성영역, "B"는 항복점, "C"는 균열 발생 전 지역이므로 파단점이 될 수 없다. 따라서 "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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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 날개구조에서 리브(Rib)의 기능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날개의 곡면상태를 만들어주며, 날개의 표면에 걸리는 하중을 스파에 전달시킨다.
  2. 날개에 걸리는 하중을 스킨에 분산시킨다.
  3. 날개의 스팬(span)을 늘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장 부분이다.
  4. 날개 내부구조의 집중응력을 담당하는 골격이다.
(정답률: 83%)
  • 리브는 날개의 곡면상태를 만들어주며, 날개의 표면에 걸리는 하중을 스파에 전달시킨다. 즉, 날개의 형태를 유지하고, 하중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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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은 외팔보의 자유단에 500kgf, 중앙점에 400kgf 의 하중이 작용할 때 고정단 A 점의 굽힘 모멘트는 몇 kgfㆍcm 인가?

  1. 10000
  2. 20000
  3. 30000
  4. 40000
(정답률: 52%)
  • 고정단 A 점에서의 굽힘 모멘트는 외력과 반력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외력은 외팔보의 자유단에서 작용하는 500kgf와 중앙점에서 작용하는 400kgf의 합인 900kgf이다. 반력은 외팔보의 중앙점과 고정단 A 점 사이의 거리인 2m에서 외팔보의 길이인 4m을 뺀 2m의 반값인 1m에 작용하는 900kgf의 반값인 450kgf이다. 따라서 굽힘 모멘트는 900kgf × 1m = 900kgfㆍm = 30000kgfㆍcm 이다. 따라서 정답은 "30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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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엔진나셀(Engine Nacelle)의 기본 구성이 아닌 것은?

  1. 카울링(COWLING)
  2. 방화벽(FIRE WALL)
  3. 구조부재(STRUCTURE)
  4. 콘(CONE)
(정답률: 77%)
  • 엔진나셀의 기본 구성 요소는 카울링, 방화벽, 구조부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콘은 엔진나셀의 일부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엔진의 입구 부분에 위치한 콘 모양의 부품은 엔진 인테이크 캐우팅(Intake Cowling)이라고 불립니다. 따라서 콘은 엔진나셀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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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 위치 표시방법 중 버톡라인(Buttock line)은?

  1. 비행기의 전방에서 테일콘(Tail cone)까지 연장된 선과 평행하게 측정한다.
  2. 비행기 수직 중심선에 평행하게 좌, 우측의 너비를 측정한 것이다.
  3. 항공기 동체의 수평면으로부터 수직으로 높이를 측정 하는 것이다.
  4. 날개의 후방빔에 수직하게 밖으로부터 안쪽가장자리를 측정한 것이다.
(정답률: 76%)
  • 버톡라인은 비행기의 수직 중심선에 평행하게 좌, 우측의 너비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즉, 비행기의 중앙을 기준으로 좌우로 얼마나 넓은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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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AI 표면을 양극산화처리하여, 표면에 방식성이 우수하고 치밀한 산화 피막이 만들어지도록 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수산법
  2. 황산법
  3. 크롬산법
  4. 석출경화법
(정답률: 78%)
  • 석출경화법은 산화 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이 아니라, 표면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깨끗한 표면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방식성이 우수하고 치밀한 산화 피막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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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합금강의 종류와 분류에서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 4130 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고탄소강으로 탄소 함유량 30% 를 나타낸다.
  2. 저탄소강으로 탄소 함유량 0.3% 를 나타낸다.
  3. 크롬-몰리브덴강으로 몰리브덴 3% 와 탄소 30% 를 나타낸다.
  4. 크롬-몰리브텐강으로 몰리브덴 1% 와 탄소 0.3% 를 나타낸다.
(정답률: 71%)
  • 정답은 "크롬-몰리브텐강으로 몰리브덴 1% 와 탄소 0.3% 를 나타낸다." 이다. SAE 4130은 크롬-몰리브텐강으로, 몰리브덴 함량이 1%이고 탄소 함량이 0.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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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의 클레비스 볼트(Clevis Bol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전단하중이 걸리는 곳에 사용한다.
  2. 인장하중이 걸리는 곳에 사용한다.
  3. 볼트의 머리는 6각 또는 12각으로 되어있는 것도 있어 렌치를 이용하여 장착한다.
  4. 압축하중과 인장하중이 동시에 걸리는 곳에 사용한다.
(정답률: 75%)
  • 클레비스 볼트는 전단하중이 걸리는 곳에 사용됩니다. 이는 볼트의 구조상 전단력에 대한 내구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장하중이 걸리는 곳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볼트의 머리는 6각 또는 12각으로 되어있어 렌치를 이용하여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압축하중과 인장하중이 동시에 걸리는 곳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추가적인 보강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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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아무리 급격한 조작을 하여도 구조상 안전한 속도를 나타내는 지점은?

  1. VA
  2. VB
  3. VC
  4. VD
(정답률: 74%)
  • 그림에서 V-A 지점은 곡률 반경이 가장 작은 지점으로, 이 지점 이상에서는 속도를 높일 경우 차량이 미끄러지거나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높아져서 안전한 속도를 나타내는 지점이다. 따라서 정답은 "V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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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케이블 터미널 핏팅(fitting) 연결방법에서 원래 부품과 거의 같은 강도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은?

  1. 5-tuck woven splice 방법
  2. 스웨이징(swaging) 방법
  3. wrap-solder cable splice 방법
  4. 5-tuck woven splice 방법과 wrap-solder cable splice 방법
(정답률: 79%)
  • 스웨이징 방법은 케이블 터미널 핏팅을 연결할 때, 터미널과 케이블을 압력으로 묶어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터미널과 케이블을 강하게 연결하여 원래 부품과 거의 같은 강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웨이징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신뢰성이 높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5-tuck woven splice 방법과 wrap-solder cable splice 방법은 강도를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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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어떤 온도에서 일정한 응력이 가해질 때 시간에 따라 계속 변형율이 증가한다. 이와 같이 시간에 따라서 변형량을 측정하는 것은?

  1. 피로(fatigue)시험
  2. 탄성(elasticity)시험
  3. 크리프(creep)시험
  4. 천이점(transition point)시험
(정답률: 90%)
  • 크리프(creep)시험은 일정한 응력이 가해진 상태에서 시간에 따른 변형량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장기간 사용되는 재료의 변형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중요하게 사용된다. 따라서 시간에 따른 변형량을 측정하는 것이 크리프(creep)시험의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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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 랜딩기어에 사용하는 시미댐퍼(shimmy Damper)의 주된 목적은?

  1. 항공기가 활주 중에 기체 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흔들리는 시미현상을 감쇠해준다.
  2. 항공기가 활주 중에 타이어의 공기압을 일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3. 노스 스티어링이 작동하지 않을 때 작동기 역할을 한다.
  4. 활주거리를 짧게 하여 준다.
(정답률: 91%)
  • 시미댐퍼는 항공기가 활주 중에 기체 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흔들리는 시미현상을 감쇠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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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평형 방정식에 관계되는 지지점과 반력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룰러 지지점은 수평 반력만 발생한다.
  2. 힌지 지지점은 1개의 반력이 발생한다.
  3. 고정 지지점은 수직 및 수평반력과 회전모멘트 등 3개의 반력이 발생한다.
  4. 룰러 지지점은 수직 및 수평방향으로 구속되어 2개의 반력이 발생한다.
(정답률: 75%)
  • 평형 방정식에서 고정 지지점은 물체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수직 및 수평반력과 회전모멘트 등 3개의 반력이 발생합니다. 이는 물체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반력으로, 물체가 움직이지 않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고정 지지점은 다른 지지점과는 달리 3개의 반력이 발생한다는 것이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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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판재에 드릴작업을 하고 난 후 리이머 작업을 하는 주된 목적은?

  1. 구멍크기를 약간 키우기 위해서이다.
  2. 드릴로 뚫은 구멍의 안쪽의 부식을 제거하는 작업이다.
  3. 드릴로 뚫은 구멍의 안쪽을 매끈하게 가공하는 작업이다.
  4. 장착할 리벳의 크기와 드릴구멍과 차이가 날 때 하는 작업니다.
(정답률: 91%)
  • 드릴로 뚫은 구멍의 안쪽을 매끈하게 가공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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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에 사용되는 브레이크 계통의 기본형태가 아닌 것은?

  1. 독립형 계통(Independent system)
  2. 파워 승압형 계통(Power boost system)
  3. 파워 조정 계통(Power control system)
  4. 디부스터 실린더 계통(Debooster cylinder system)
(정답률: 58%)
  • 디부스터 실린더 계통은 항공기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데 사용되는 기본형태가 아니며, 디부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압력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부스터 실린더 계통은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데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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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0.040 인치 두께인 2개의 판을 접합하고자 한다. 이 때 리벳의 길이는 얼마인 것이 가장 적절할가?

  1. 0.080 인치
  2. 0.120 인치
  3. 0.160 인치
  4. 0.260 인치
(정답률: 41%)
  • 리벳의 길이는 두 판의 두께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따라서 0.040 인치 두께인 판을 2개 접합하면 전체 두께는 0.080 인치가 된다. 따라서, 리벳의 길이는 최소한 0.080 인치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0.080 인치"는 가능하지만, "0.120 인치"와 "0.160 인치"는 너무 길고 비효율적일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리벳의 길이는 "0.260 인치"이다. 이 길이는 두 판의 두께를 고려하여 충분한 길이를 가지고 있으며, 접합에 필요한 강도와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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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용접 작업에 사용되는 산소ㆍ아세틸렌 토치 팁(Tip)의 재질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납 및 납 합금
  2. 구리 및 구리 합금
  3. 마그네슘 및 마그네슘 합금
  4.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 합금
(정답률: 78%)
  • 용접 작업에 사용되는 산소ㆍ아세틸렌 토치 팁은 높은 내구성과 내식성이 필요하므로 구리 및 구리 합금이 가장 적합합니다. 구리는 내식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높아서 용접 작업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구리 합금은 구리보다 더 높은 내구성과 내식성을 가지고 있어서 더욱 적합합니다. 반면에 납, 마그네슘, 알루미늄 등은 내식성이 낮아서 용접 작업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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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평와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조물, 장착 부품의 조임면의 부식을 방지한다.
  2. 볼트, 너트를 조일 때에 구조물, 장착 부품을 보호한다.
  3. 구조물이나 장착 부품의 조이는 힘을 한곳에 집중 시킨다.
  4. 볼트, 너트의 코터 핀 구멍 위치 등의 조정용 스페이서(spacer)로 사용한다.
(정답률: 78%)
  • "구조물이나 장착 부품의 조이는 힘을 한곳에 집중 시킨다."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평와셔는 구조물이나 장착 부품의 조임면을 보호하고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볼트나 너트를 조일 때에 구조물이나 장착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볼트나 너트의 코터 핀 구멍 위치 등을 조정하기 위한 스페이서로도 사용됩니다.

    "구조물이나 장착 부품의 조이는 힘을 한곳에 집중 시킨다."는 평와셔와는 관련이 없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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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에 사용되는 복합재료인 FRP 와 FRM 의 특성을 비교한 것 중 틀린 것은?

  1. 피로 강도가 모두 뛰어나다.
  2. 비강도와 비강성이 모두 높다.
  3. 내열 강도는 FRP 가 높고, FRM 은 낮다.
  4. 층간의 선단 강도는 FRP 가 낮고, FRM 은 높다.
(정답률: 70%)
  • 정답은 "내열 강도는 FRP 가 높고, FRM 은 낮다." 이다. FRP는 유리섬유로 강화된 플라스틱으로 내열성이 높은 반면, FRM은 탄소섬유로 강화된 금속으로 내열성이 낮다. 따라서 FRP는 내열 강도가 높고, FRM은 내열 강도가 낮다는 것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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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3상 교류발전기에서 발전된 전압을 정의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모두 합하면 얼마가 되겠는가?

  1. 0
  2. 1
  3. √3
  4. 3
(정답률: 62%)
  • 3상 교류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압은 각각의 위상에서 시간적으로 차이가 있으며, 이를 위상차(phase difference)라고 한다. 이러한 위상차로 인해 각각의 전압은 서로 상쇄되어 합산하면 0이 된다. 따라서 3상 교류발전기에서 발전된 전압을 정의 방향으로 순차적으로 모두 합하면 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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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니켈-카드윰 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해액은 질산계의 산성액이다.
  2. 고부하 특성이 좋고 큰전류 방전시에는 안정된 전압을 유지한다.
  3. 진동이 심한 장소에 사용 가능하고, 부식성 가스를 거의 방출하지 않는다.
  4. 한 개의 셀(cell)의 기전력은 무부하 상태에서 1.2 ~ 1.25V 정도이다.
(정답률: 70%)
  • "전해액은 질산계의 산성액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니켈-카드윰 축전지의 전해액은 수산화칼륨(KOH) 용액입니다. 이는 알칼리성 용액으로서, 전해액의 pH는 13.5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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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의 Thermo-couple 조합 중 그 측정온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크로멜-알루멜
  2. 철-콘스탄탄
  3. 구리-콘스탄탄
  4. 알루멜-콘스탄탄
(정답률: 71%)
  • 크로멜-알루멜 조합이 가장 높은 측정온도를 가집니다. 이는 크로멜-알루멜 조합이 다른 조합들보다 더 높은 열전자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열전자력이 높을수록 더 높은 온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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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화재탐지기로 사용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온도상승률 탐지기
  2. 스모그 탐지기
  3. 이산화탄소 탐지기
  4. 과열 탐지기
(정답률: 77%)
  • 이산화탄소 탐지기는 화재가 아닌 곳에서도 사용되는 기기로,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하여 환기가 필요한지를 판단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화재탐지기로 사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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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 유압회로에서 프라이어리티 밸브(Priority Valv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로를 선택하고 작동유의 공급과 리턴 회로를 만들고 기구의 작동 방향을 결정하는 밸브이다.
  2. 한 방향으로 자유로이 작동유를 흐르게 하지만 반대 방향으로 흐르지 못하게 하는 밸브이다.
  3. 작동유 압력이 일정 압력 이하로 떨어지면 유로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진 밸브이다.
  4. 한 개의 선택 밸브에 의해 복수의 기구를 작동시켰을 때, 그 작동 순서를 결정하는 밸브이다.
(정답률: 47%)
  • 프라이어리티 밸브는 작동유 압력이 일정 압력 이하로 떨어지면 유로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진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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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기의 전기회로에서 사용되는 스위치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푸시버튼스위치(push button switch)는 접속방식에 따라 SPUT, SPWT, DPUT, DPWT 가 있다.
  2. 토글스위치(toggle switch)는 항공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위치로서, 운동부분이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케이스로 보호되어 있다.
  3. 회선선택스위치(rotary selector switch)는 한 회로만 개방하고 다른 회로는 동시에 닫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4. 마이크로스위치(micro switch)는 짧은 움직임으로 회로를 개폐시키는 것으로, 착륙장치와 플랩 등을 작동 시키는 전동기의 작동을 제한하는 스위치로 사용된다.
(정답률: 69%)
  • "푸시버튼스위치(push button switch)는 접속방식에 따라 SPUT, SPWT, DPUT, DPWT 가 있다."가 틀린 설명이다. 푸시버튼스위치는 일반적으로 NO(정상열결)와 NC(비정상열결)로 구분되며, 접속방식은 일반적으로 SMT(surface mount technology)와 Through-hole 방식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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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거리측정장치(DM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DME 는 초단파 전방향 무선 표지 시설과 병설되어 VOR 로도 불리며, 국제 표준으로 규정되어 있다.
  2. DME 시스템의 사용 주파수대역은 500 ~ 1215kHZ 로 넓은 범위의 주파수대역을 사용한다.
  3. DME 지시기에 표시되는 거리는 항공기에서 DME국까지의 경사거리이다.
  4. DME 의 거리측정은 항공기로부터 질문펄스가 발사되어 지상국의 응답펄스를 수신할 때까지의 지연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로 환산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3%)
  • "DME 시스템의 사용 주파수대역은 500 ~ 1215kHZ 로 넓은 범위의 주파수대역을 사용한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DME의 기능이나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반면, 이 보기는 DME 시스템이 사용하는 주파수대역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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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은 항공 교통 관제(ATC) 트랜스폰더(Transpond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상 무선 시설의 질문에 응답하기 위한 장치이며, 교통량이 많은 공역을 비행할 때에는 트랜스폰더의 탑재를 의무화한다.
  2. 인공위성에서 발사한 전파를 수신하여 관측점까지 소요시간을 측정함으로서 항공기의 위치를 구하는 장치이다.
  3. 전파가 물체데 부딪쳐서 반사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지상과 항공기사이의 수직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이다.
  4. 항공기가 지상으로 과도하게 접근시 조종사에게 시각 및 청각경고를 제공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72%)
  • "지상 무선 시설의 질문에 응답하기 위한 장치이며, 교통량이 많은 공역을 비행할 때에는 트랜스폰더의 탑재를 의무화한다." 이것이 옳은 설명인 이유는 항공기가 지상 무선 시설과 통신할 때, 트랜스폰더는 항공기의 정보를 지상 무선 시설에 전송하여 항공기의 위치와 상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통량이 많은 공역에서는 항공기들의 위치 파악과 충돌 방지를 위해 트랜스폰더의 탑재가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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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에어콘 계통에서 콘덴서의 냉각공기는 어디로부터 공급 되는가?

  1. 엔진압축기
  2. 바깥 공기
  3. 배기 가스
  4. 객실 공기
(정답률: 66%)
  • 콘덴서는 에어컨 시스템에서 냉각재를 압축하고 압력을 낮추어 냉각재를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콘덴서의 냉각공기는 바깥 공기에서 공급됩니다. 즉, 콘덴서는 바깥 공기와 접촉하여 냉각재의 열을 바깥으로 방출하고, 바깥 공기를 통해 새로운 냉각공기를 공급받아 작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바깥 공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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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두 장의 금속판에 전위를 주었을 때 생기는 흡입력, 반발력을 이용한 것으로 소비전력이 극히 작고, 고 임피던스 회로의 전압측정에 가장 적합한 계기는?

  1. 정전형 계기
  2. 유도형 계기
  3. 정류형 계기
  4. 전력계형 계기
(정답률: 42%)
  • 정전형 계기는 전기적으로 민감한 계기로, 두 장의 금속판에 전위를 주었을 때 생기는 흡입력, 반발력을 이용하여 전압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계기는 소비전력이 극히 작고, 고 임피던스 회로의 전압측정에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전형 계기가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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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비행자세지시기(ADI)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기수 방위와 설정 기수 방위를 나타낸다.
  2. 기수 방위각, 기수 오차각을 자동 조종한다.
  3. 기체의 상승 또는 하강한 높이 정보를 자동 조종한다.
  4. 피치 자세를 받아 기체의 자세를 알기 쉽게 나타내며, 비행지시장치에 조타 명령을 지시한다.
(정답률: 78%)
  • ADI는 비행기의 피치 자세를 받아 기체의 자세를 알기 쉽게 나타내며, 비행지시장치에 조타 명령을 지시하는 기기이다. 다른 보기들은 ADI의 역할과 기능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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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HF 통신계통에 사용되는 안테나 커플러(Antenna Cou-pl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안테나와 안테나를 연결시켜 주는 기구이다.
  2. 안테나를 항공기에서 떼어낼 때 사용하는 것이다.
  3. 안테나를 항공기에 부착시킬 때 사용하는 것이다.
  4. 안테나와 송수신기의 매칭(Matching)이 이루어지게 한다.
(정답률: 84%)
  • HF 통신계통에서 안테나 커플러는 안테나와 송수신기 간의 매칭을 이루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안테나와 송수신기 간의 임피던스 차이를 최소화하여 최적의 전력 전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안테나 커플러는 효율적인 통신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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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피토관은 다음 중 어떤 압력을 측정하여 국부유속을 측정하는가?

  1. 정압 - 대기압
  2. 동압 + 대기압
  3. 전압 - 정압
  4. 전압 + 동압
(정답률: 64%)
  • 피토관은 유체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유체의 속도는 압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피토관은 유체의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유체 내부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측정합니다. 이때 피토관의 압력 측정 방식은 전압 - 정압입니다. 즉, 유체의 속도가 빠를수록 전압이 낮아지고, 정압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전압 - 정압으로 국부유속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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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길이가 L 인 도선에 1V 의 전압을 걸었더니 1A 의 전류가 흐르고 있었다. 이 때 도선의 단면적을 1/2로 줄이고 대신 길이를 2배로 늘리면 도선의 저항은 원래보다 몇 배가 되는가? (단, 도선 고유의 저항 및 전압은 변함이 없다고 본다.)

  1. 1/4
  2. 1/2
  3. 2배
  4. 4배
(정답률: 80%)
  • 저항은 도선의 길이와 단면적에 비례하고, 전압과는 반비례한다. 따라서 길이를 2배로 늘리면 저항은 2배가 되고, 단면적을 1/2로 줄이면 저항은 1/2가 된다. 전압과 고유의 저항은 변함이 없으므로, 전류는 변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저항은 2배 × 1/2 = 1배가 되므로, 원래의 저항의 4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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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원격지시계기의 오토신과 마그네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오토신, 마그네신 모두 교류전원을 필요로 한다.
  2. 마그네신은 오토신보다 대형이며, 토크가 크고, 정밀도가 좋다.
  3. 오토신의 전압은 회전자에 가해지고, 마그네신은 고정자에 가해진다.
  4. 오토신은 회전자로 전자석을 사용하는 대신 마그네신은 회전자로 강력한 영구자석을 사용한다.
(정답률: 57%)
  • 마그네신은 오토신보다 대형이며, 토크가 크고, 정밀도가 좋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오토신과 마그네신은 각각의 용도에 따라 적합한 모터이며, 크기, 토크, 정밀도 등의 성능은 사용하는 환경과 목적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오토신과 마그네신은 서로 대체가 불가능하며, 각각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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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비행 중에는 사용하지 않고 정비를 위한 통화 목적으로 사용하는 Interphone System은?

  1. Galley 와 Galley 상호간 통화
  2. Carbin Interphone
  3. Flight Interphone
  4. Service Interphone
(정답률: 73%)
  • Interphone System 중에서 Service Interphone은 비행 중에는 사용하지 않고, 정비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Galley와 Galley 상호간 통화, Cabin Interphone, Flight Interphone과는 달리 비행 중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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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공압(Pneumatic)계통의 공압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적은 양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2. 불연성(Non-inflammable)이고 깨끗하다.
  3. 서보(Servo) 계통으로서 정밀한 조정이 가능하다.
  4. Reservoir, Return Line 에 해당하는 장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62%)
  • "Reservoir, Return Line 에 해당하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공압기에서 생성된 공기를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다시 돌려주는 역할을 하는 장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공압 시스템에서 안정적인 공급과 작동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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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고도계의 탄성오차가 아닌 것은?

  1. 와동오차
  2. 편위
  3. 히스테리시스
  4. 잔류효과
(정답률: 62%)
  • 고도계의 탄성오차는 고도계의 측정값이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와동오차"는 고도계의 측정값이 움직임에 따라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고도계를 이용해 측정하는 대상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오차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와동오차"는 고도계의 탄성오차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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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조종실에서 교신하는 통신 및 대화 내용, 엔진 등 백그라운드 노이즈(Back Ground Noise)가 기록되는 장치는?

  1. 비행기록 장치(FDR)
  2. 음성기록 장치(CVR)
  3. 음성관리 장치(OMU)
  4. 플라이트 인터폰
(정답률: 83%)
  • 음성기록 장치(CVR)는 조종실에서 교신하는 통신 및 대화 내용, 엔진 등 백그라운드 노이즈를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비행기 사고 발생 시 원인 파악에 큰 도움을 주며, 조종사들의 음성과 행동을 분석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데에도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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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항공기의 내부조명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계기등
  2. 항법등
  3. 객실 조명등
  4. 화물실 조명등
(정답률: 80%)
  • 항법등은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조명으로, 내부조명이 아닌 외부조명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항법등은 이 문제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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