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5-10)

항공산업기사
(2009-05-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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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각 요소를 결정하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진동을 줄이기 위해서는 깃의 수는 많아야 한다.
  2. 깃의 면적은 고속에서의 기동성을 위해서는 작아야 한다.
  3. 회전날개 지름은 좋은 정지비행성능을 위해서는 커야 한다.
  4. 전진 비행시 작은 진동과 균일한 깃 하중을 위해서는 깃 비틀림 각은 작아야 한다.
(정답률: 52%)
  • "깃의 면적은 고속에서의 기동성을 위해서는 작아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깃의 면적이 작을수록 고속에서의 기동성은 떨어지지만, 반대로 깃의 면적이 크면 고속에서의 안정성은 높아집니다. 따라서 깃의 면적은 기동성과 안정성을 적절히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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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가 날개를 내리거나 올려 비행기의 전후축 (세로축: 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것과 관련된 모멘트는?

  1.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
  2. 빗놀이 모멘트(Yawing moment)
  3.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
  4. 방향 모멘트(Directional moment)
(정답률: 87%)
  • 비행기가 날개를 내리거나 올리면 비행기의 전후축을 중심으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날개의 상승과 하강으로 인해 비행기의 좌우측으로 기울어지는 모멘트를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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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압축성 유체의 연속방정식 ρ1A1V12A2V 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단, ρ: 유체의 밀도, V : 유체의 속도, A : 단면적이다.)

  1. ρ12이라면 비압축성 유체이다.
  2. 에너지 보존법칙으로부터 유도된다.
  3. ρAV = 일정 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4. 단면적과 속도가 반비례함을 알 수 있다.
(정답률: 69%)
  • 12이라면 비압축성 유체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밀도가 일정하지 않은 압축성 유체에서도 ρ12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에너지 보존법칙으로부터 유도된다." 입니다. 이 식은 유체의 질량 보존 법칙과 운동량 보존 법칙으로부터 유도됩니다. 유체의 질량은 변하지 않으므로, 유체의 질량 유량은 일정합니다. 또한, 유체의 운동량은 유체의 질량 유량과 속도의 곱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유체의 운동량 유량도 일정합니다. 이 두 가지 보존 법칙을 결합하면 ρAV = 일정이라는 식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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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콥터 날개의 후류가 지면에 영향을 줌으로써 회전면 아래의 압력이 증가되어 양력의 증가를 일으키는 현상은?

  1. 위빙효과
  2. 랜드업효과
  3. 지면효과
  4. 자동회전효과
(정답률: 95%)
  • 헬리콥터가 날개를 회전시키면, 날개 아래쪽에서는 공기가 위쪽으로 밀려나게 되어 압력이 낮아지고, 날개 위쪽에서는 공기가 아래쪽으로 흐르면서 압력이 높아집니다. 이 때, 지면과 가까운 회전면 아래쪽에서는 지면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공기의 흐름이 방해받게 되어 압력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지면과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회전면 아래쪽에서는 양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를 지면효과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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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항공기 날개의 절대 받음각(Absoluteangle of attack)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 동체기준선과 무양력시위선이 이루는 각
  2. 날개의 평균 캠버선과 시위선이 이루는 각
  3. 항공기 진행방향과 평균 캠버선이 이루는 각
  4. 항공기의 진행방향과 무양력시위선이 이루는 각
(정답률: 65%)
  • 정답은 "항공기의 진행방향과 무양력시위선이 이루는 각"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와, 공기의 흐름이 어느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각도입니다. 이 각도가 너무 크면 항공기는 공기의 저항력이 증가하여 비행이 어려워지고, 너무 작으면 항공기는 공기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여 날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는 적절한 절대 받음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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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프로펠러의 이상적인 효율을 비행속도(V)와 프로펠러를 통과할 때 순수 유도속도로 옳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68%)
  • 정답은 ""이다. 이유는 프로펠러의 이상적인 효율은 비행속도(V)와 프로펠러를 통과할 때 순수 유도속도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상적인 효율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변수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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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프로펠러 효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추력에 비례한다.
  2. 비행속도에 비례한다.
  3. 진행율에 반비례한다.
  4. 축동력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4%)
  • 정답은 "축동력에 반비례한다." 이다.

    프로펠러 효율은 추력과 비행속도에 비례하며, 진행율에 반비례한다.

    진행율이란 프로펠러가 만드는 추력과 비행속도에 대한 비율을 의미한다. 즉, 진행율이 높을수록 프로펠러가 만드는 추력이 비행속도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진행율이 높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지게 된다.

    축동력은 프로펠러의 회전 중심축 주변에서 발생하는 회전운동을 말한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 중심축이 이상적인 위치에 있을 때 최소화될 수 있다. 따라서 축동력이 크다고 해서 프로펠러의 효율이 감소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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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의 무게가 6ton, 날개면적이 30m2 인 제트기가 해발고도를 950km/h 로 수평 비행하고 있을 때 추력은 몇 kgf 인가? (단, 양항비는 6 이다.)

  1. 1000
  2. 6000
  3. 7500
  4. 7800
(정답률: 60%)
  • 추력 = 항력 + 중력 + 엔진출력
    항력 = 1/2 x 공기밀도 x 기체속도의 제곱 x 날개면적 x 양항비
    중력 = 무게 x 중력가속도
    엔진출력 = 추력 - 항력 - 중력

    먼저 중력을 구해보자.
    중력 = 6ton x 9.8m/s^2 = 58.8kN

    다음으로 항력을 구해보자.
    공기밀도는 약 1.225kg/m^3 이다.
    기체속도는 950km/h = 263.89m/s 이다.
    항력 = 1/2 x 1.225kg/m^3 x 263.89m/s^2 x 30m^2 x 6
    항력 = 1/2 x 1.225 x 69398.72 x 30 x 6
    항력 = 7,500,000 N

    마지막으로 엔진출력을 구해보자.
    추력 = 항력 + 중력 + 엔진출력
    엔진출력 = 추력 - 항력 - 중력
    엔진출력 = 0 (수평 비행 중이므로 추력과 항력이 같다.)

    따라서 추력은 중력과 항력의 합인 58.8kN + 7,500kN = 7,558.8kN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단위를 kgf 로 주었으므로, 7,558.8kN을 kgf 로 변환해야 한다.
    1kN = 101.97kgf 이므로, 7,558.8kN은 약 770,000kgf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1000 이므로, 단위를 맞추기 위해 770,000kgf을 1000으로 나누어준다.
    770,000kgf ÷ 1000 = 770kgf
    따라서 정답은 1000이다.

    즉, 항공기의 추력은 약 770,000kgf이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맞추기 위해 1000으로 나누어진 값을 구하는 것이므로 정답은 1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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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종력 경감장치 중 밸런스 역할을 하는 조종면을 그림과 같이 플랩의 일부분에 집중시키는 공력평형장치의 명칭은?

  1. 혼 밸런스
  2. 앞전 밸런스
  3. 내부 밸런스
  4. 프리즈 밸런스
(정답률: 73%)
  • 정답은 "혼 밸런스"입니다.

    이는 플랩의 일부분에 조종면을 집중시켜 공력평형을 유지하는 장치로, 플랩의 중심에 위치하며 앞뒤로 움직이며 비행기의 혼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혼 밸런스"라는 명칭이 붙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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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프로펠러 진행율(Advance ratio)의 단위로 옳은 것은?

  1. m
  2. m/s
  3. rps
  4. 무차원
(정답률: 70%)
  • 프로펠러 진행율은 프로펠러가 이동하는 거리와 프로펠러가 회전한 거리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단위가 없습니다. 따라서 "무차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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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륙시 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실속속도를 크게 하도록 플랩의 작동을 멈춘다.
  2. 가속력을 크게 하기 위하여 최대 추력을 낸다.
  3. 항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양항비를 높인다.
  4. 실속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양항비를 높인다.
(정답률: 83%)
  • 이륙시 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서는 비행기를 빠르게 가속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가속력을 크게 하기 위하여 최대 추력을 낸다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입니다. 추력이 크면 비행기의 속도가 빠르게 증가하므로 활주거리를 짧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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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조종면에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종면의 폭이 클수록 작다.
  2. 조종면의 평균 시위가 클수록 작다.
  3. 비행기 속도가 빠를수록 크다.
  4. 조종면 주위 유체의 밀도가 작을수록 크다.
(정답률: 79%)
  • 조종면에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는 해당 조종면 주위의 유체의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멘트이다. 따라서, 유체의 밀도가 작을수록 압력 차이가 작아져 힌지 모멘트가 작아지게 된다. 반면에 비행기 속도가 빠를수록 유체의 압력 차이가 커져 힌지 모멘트가 커지게 된다. 따라서, "비행기 속도가 빠를수록 크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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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가 선회할 때 관계되는 축을 모두 짝지은 것은?

  1. 세로축
  2. 수직축
  3. 세로축 및 수직축
  4. 수직축과 가로축
(정답률: 73%)
  • 항공기가 선회할 때, 항공기의 움직임은 주로 세로축과 수직축을 따라 일어납니다. 세로축은 항공기의 중심선을 따라 움직이며, 항공기의 좌우 기울기를 조절합니다. 수직축은 항공기의 수평선을 따라 움직이며, 항공기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선회할 때 관계되는 축은 세로축 및 수직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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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 날개에 상반각을 주게 되면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유도저항을 적게 하고 방향 안정성을 좋게 한다.
  2. 옆미끄럼을 방지하고 가로 안정성을 좋게 한다.
  3. 익단 실속을 방지하나 세로 안정성을 해친다.
  4. 선회성능을 향상시키나 가로 안정성을 해친다.
(정답률: 88%)
  • 상반각을 주면 항공기의 옆면적이 줄어들어 유도저항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방향 안정성이 좋아진다. 또한, 옆미끄럼을 방지하여 가로 안정성을 좋게 한다. 따라서, 정답은 "옆미끄럼을 방지하고 가로 안정성을 좋게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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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날개의 최대 양력계수를 증가시키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캠버
  2. 시위길이
  3. 스포일러
  4. 날개면적
(정답률: 86%)
  • 스포일러는 날개의 최대 양력계수를 증가시키는 요소가 아닙니다. 스포일러는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공기저항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날개의 양력을 감소시키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스포일러는 오히려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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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자동 회전과 수직 강하가 조합된 비행으로 조종간을 잡아 당겨서 실속시킨 후, 방향키 페달을 한쪽만 밟아 주는 조종동작으로 발생되는 비행은?

  1. 스핀비행
  2. 스톨비행
  3. 선회비행
  4. 슬립비행
(정답률: 87%)
  • 스핀비행은 자동 회전과 수직 강하가 조합된 비행으로, 조종간을 잡아 당겨서 실속시킨 후, 방향키 페달을 한쪽만 밟아 주는 조종동작으로 발생됩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는 하나의 날개가 다른 날개보다 더 많은 공기저항을 받아 회전하게 되며, 이를 스핀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핀비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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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의 양항비가 10 인 상태로 고도 500m에서 활공을 한다면 수평 활공 거리는 몇 m 인가?

  1. 500
  2. 2500
  3. 5000
  4. 10000
(정답률: 94%)
  • 양항비가 10이라는 것은, 항공기가 수평으로 10m를 이동할 때마다 고도가 1m씩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도 500m에서 활공을 한다면, 항공기가 수평으로 이동한 거리는 500 x 10 = 5000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5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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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2차원 날개와 비교하여 3차원 날개의 이론을 고려하면서 장착한 것은?

  1. 플랩
  2. 윙렛
  3. 슬롯
  4. 패널
(정답률: 75%)
  • 윙렛은 비행기의 날개에 부착되어 있으며, 날개의 상부나 하부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에 따라 날개의 공기 역학적 특성을 조절하여 비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3차원 날개의 이론을 고려하면서 장착한 것은 윙렛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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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제트 비행기가 290m/s 의 속도로 비행할 때 Mach 수는 약 얼마인가? (단, 기온 : 20℃, 기체상수 : 287m2/(s2ㆍK) , 비열비 : 1.4이다.)

  1. 0.787
  2. 0.845
  3. 0.894
  4. 0.926
(정답률: 60%)
  • Mach 수는 비행체의 속도를 소리의 속도로 나눈 것이다. 소리의 속도는 기체의 온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먼저 기체의 온도를 구해야 한다.

    기체의 온도는 Mach 수 공식에서 사용되는 기체속도상수와 기체의 열역학적 상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기체속도상수는 287m2/(s2ㆍK)이고, 기체의 열역학적 상수는 비열비 1.4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기체의 온도 = (기체속도상수 x 기체의 엔탈피) / (기체의 열역학적 상수 x 기체의 밀도)

    여기서 기체의 엔탈피는 기체의 온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기체의 온도를 구할 수 없다.

    하지만, Mach 수는 비행체의 속도와 소리의 속도의 비율로 구해지므로, 기체의 온도와는 무관하게 구할 수 있다. 따라서 Mach 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Mach 수 = 비행체의 속도 / 소리의 속도

    여기서 소리의 속도는 기체의 온도에 따라 달라지며, 이 문제에서는 기체의 온도가 주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기체의 온도가 20℃일 때 소리의 속도는 약 343m/s이다. 따라서,

    Mach 수 = 290m/s / 343m/s = 0.845

    따라서 정답은 "0.8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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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행기의 무게가 2000kgf 이고 경사각이 40˚, 150km/h 의 속도로 정상선회하고 있을 때 선회 반지름은 약 몇 m 인가?

  1. 200
  2. 211
  3. 231
  4. 276
(정답률: 64%)
  • 비행기가 정상선회하고 있으므로 중력과 역학적 힘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비행기의 중력과 역학적 힘의 크기는 같다.

    중력은 물체의 질량과 중력가속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중력가속도는 지구에서의 표준 중력가속도 9.8m/s^2 이다.

    중력 = 질량 x 중력가속도

    비행기의 질량은 2000kgf 이므로 중력은 다음과 같다.

    중력 = 2000kgf x 9.8m/s^2 = 19600N

    비행기가 경사면을 따라 움직이므로 역학적 힘은 다음과 같다.

    역학적 힘 = 질량 x 가속도

    여기서 가속도는 비행기의 속도와 선회 반지름에 의해 결정된다. 선회 반지름이 작을수록 비행기는 더 빠르게 회전해야 하므로 가속도가 더 커진다.

    역학적 힘 = 2000kgf x (150km/h)^2 / (3600s/h) / r

    여기서 r은 선회 반지름이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r = 2000kgf x (150km/h)^2 / (3600s/h) / (19600N x sin40˚) ≈ 211m

    따라서 정답은 "21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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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왕복기관 시동시 스로틀(Throttle)밸브가 정상작동 할 때보다 적게 열린다면 발생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역화
  2. 농후혼합비
  3. 조기점화
  4. 희박혼합비
(정답률: 65%)
  • 정답은 "농후혼합비"입니다.

    왕복기관 시동시 스로틀 밸브가 정상작동 할 때보다 적게 열린다면,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농후한 혼합비가 되어서 엔진의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조기점화와 같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며, 연비와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적절한 혼합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로틀 밸브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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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트림(trim)작업시 조절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연료제어장치(FCU)
  2. 터빈블레이드 각도
  3. 가변정익베인(VSV)
  4. 사용 연료의 비중
(정답률: 55%)
  • 가스터빈기관의 트림 작업은 가스터빈기관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요소를 조절하는 작업입니다. 이 중에서 터빈블레이드 각도는 터빈의 회전 속도와 관련된 요소로, 트림 작업에서 조절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블레이드 각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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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에서 축류 압축기의 실속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흡입구로 들어오는 난류나 분열된 흐름 때문에 속도벡터를 감소시켜 받음각이 커지는 경우
  2. 갑작스런 기관 가속으로 인한 과다한 연료흐름 때문에 연소실의 역압력이 커져서 속도벡터를 감소시켜 받음각이 커지는 경우
  3. 갑작스런 감속에 의한 희박한 혼합비 때문에 연소실의 역압력이 감소되어 속도벡터를 증가시켜 받음각이 작아지는 경우
  4. 가변 스테이터가 설치된 압축기의 회전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
(정답률: 81%)
  • 가변 스테이터가 설치된 압축기의 회전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는 실속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는 가변 스테이터가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속도벡터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변 스테이터가 설치된 압축기에서는 실속이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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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터빈 기관에서 과열시동(hot start)을 방지하기 위하여 확인하여야 하는 계기는?

  1. 토크 미터
  2. EGT 지시계
  3. 출력 지시계
  4. RPM 지시계
(정답률: 88%)
  • 과열시동은 엔진이 출발 전에 충분한 시간 동안 충분히 냉각되지 않은 상태에서 엔진을 가동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엔진 부품에 손상을 일으키거나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열시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EGT 지시계는 엔진의 배기 가스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GT 지시계는 과열시동을 방지하기 위해 확인해야 하는 계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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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9개 실린더를 갖고 있는 성형기관(Radial engine)의 마그네토 배전기(Distributor) 6번 전극에 꽂혀있는 점화 케이블은 몇 번 실린더에 연결시켜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75%)
  • 성형기관은 9개의 실린더를 갖고 있으므로, 9를 6으로 나눈 나머지는 3이다. 따라서, 6번 전극에 꽂혀있는 점화 케이블은 3번째 실린더와 연결되어야 하므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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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역과정의 1사이클을 하는 열역학적 시스템에 대하여 열역학 제1법칙과 가장 관계가 먼 식은? (단, Qcycle : 열에 의한 1사이클 동안의 순에너지 전달량, Wcycle : 일에 의한 1사이클 동안의 순에너지 전달량, △Ecycle : 시스템의 에너지 변화량이다.)

  1. Wcycle = 0
  2. Qcycle = Wcycle
  3. △Ecycle = 0
  4. △Ecycle = Qcycle - Wcycle
(정답률: 62%)
  • 정답은 "△Ecycle = 0" 이다.

    열역학 제1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시스템의 에너지 변화량은 열전달과 일에 의한 에너지 전달의 합과 같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1사이클 동안 시스템의 에너지 변화량인 △Ecycle은 Qcycle과 Wcycle의 합과 같다.

    하지만, 가역과정에서는 시스템이 주어진 열과 일에 대해 완전히 복원되므로, 1사이클 동안 시스템의 에너지 변화량인 △Ecycle은 0이 된다. 따라서, "△Ecycle = 0"이 가장 관계가 먼 식이다.

    또한, 가역과정에서는 일에 의한 에너지 전달인 Wcycle도 0이 된다. 이는 가역과정에서 시스템이 외부에 일을 하지 않고, 외부로부터 일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Wcycle = 0"도 맞는 식이지만, "△Ecycle = 0"이 더 관련성이 높다.

    또한, 열역학 제1법칙에 따라 Qcycle은 Wcycle과 같아진다. 이는 시스템이 주어진 열과 일에 대해 완전히 복원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Qcycle = Wcycle"도 맞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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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로커 아암의 부싱이나 베어링의 내경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절한 측정 기기는?

  1. Deep Gage
  2. Thickness Gage
  3. Dial Gage
  4. Telescoping Gage
(정답률: 63%)
  • Telescoping Gage는 내경을 측정하는 데 가장 적합한 도구입니다. 이 도구는 두 개의 확장 가능한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내경을 측정하기 위해 확장하여 사용합니다. 이는 로커 아암의 부싱이나 베어링의 내경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다른 측정 도구들은 두께나 깊이를 측정하는 데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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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4사이클 왕복기관의 제동마력[PS]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P : 제동평균 유효압력[kgf/cm2], K : 실린더수, A: 피스톤 단면의 넓이[cm2], L :행정거리[m], N : 기관의 회전수[rpm] 이다.)

  1. PLANK/(75×60)
  2. PLANK/(75×2×60)
  3. PLANK/550
  4. PLANK/5500
(정답률: 85%)
  • 4사이클 엔진의 제동마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제동마력[PS] = (P × K × A × L × N) / (75 × 1000)

    여기서 75는 1분당 초당 움직인 거리(m/s)와 1kgf-m/s 사이의 변환 상수이다. 또한 1000은 kW와 PS 사이의 변환 상수이다.

    따라서, PLANK/(75×2×60)이 정답이다. 이는 4사이클 엔진의 제동마력을 구하는 공식에서 K가 2인 것을 의미한다. 즉, 2개의 실린더를 가진 엔진의 경우를 계산한 것이다. 60은 1분을 초로 환산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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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터빈 깃의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터빈 깃을 냉각하는 방법은?

  1. 필름냉각(Film Cooling)
  2. 대류냉각(Convection Cooling)
  3. 충돌냉각(Impingement Cooling)
  4. 증발냉각(Transpiration Cooling)
(정답률: 90%)
  • 터빈 깃 내부를 중공으로 제작하여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써 터빈 깃을 냉각하는 방법은 대류냉각입니다. 이는 공기의 대류 현상을 이용하여 열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차가운 공기가 터빈 깃 내부를 통과하면서 열을 흡수하고, 더 이상 냉각이 필요 없는 열을 외부로 방출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효율적이며, 터빈 깃 내부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서 인기 있는 냉각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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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주요 구성품 3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터빈(Turbine)
  2. 연소기(Combustor)
  3. 샤프트(Shaft)
  4. 압축기(Compressor)
(정답률: 92%)
  • 가스터빈기관의 주요 구성품은 터빈, 연소기, 압축기이다. 샤프트는 이들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적으로 가스터빈기관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품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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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성능을 판정하기 위하여 공기유량(Wa)을 결정하는 보정식(Correction)으로 옳은 것은? (단, δ=P/(P0, θ=T/(T0, P=입구압력, T=입구온도, P0 와 T0 는 각각 표준대기의 압력과 온도이다.

(정답률: 49%)
  • 이 옳은 보정식이다. 이유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측정되는 공기유량은 입구압력과 입구온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를 보정해주어야 실제 공기유량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정식은 표준대기의 압력과 온도를 기준으로 입구압력과 입구온도를 보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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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특별한 장치가 없이 압축열에 의한 자연착화를 시키는 압축 점화 방법의 기관은?

  1. 가스 기관
  2. 가솔린 기관
  3. 디젤 기관
  4. Hesselman 기관
(정답률: 74%)
  • 디젤 기관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압축열에 의해 자연착화를 일으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에 반해 가스 기관과 가솔린 기관은 점화 플러그를 사용하여 혼합기에서 연료와 공기를 혼합한 후, 전기적인 방식으로 점화시켜 작동합니다. Hesselman 기관은 가솔린 기관과 유사하지만, 압축비를 높여서 연료를 자연착화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디젤 기관이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압축열에 의해 자연착화를 일으키는 압축 점화 방법의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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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기관에서 축류식 압축기의 단수를 n, 단당 압력비를 Ys할 때 이 압축기의 전체 압력비 Y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Y=n×Ys
  2. Y=nYs
  3. Y=n+Ys
  4. Y=(Ys)n
(정답률: 67%)
  • 가스터빈기관에서 축류식 압축기의 단수를 n, 단당 압력비를 Ys할 때, 각 단에서 압력비는 Ys이므로 n개의 단이 모두 연결되어 있을 때 전체 압력비 Y는 각 단의 압력비를 모두 곱한 값인 Ys의 n제곱이 된다. 따라서 옳은 식은 "Y=(Ys)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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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왕복기관에서 흡입밸브가 상사점 이전 30°에서 열리고 하사점 이후 60°에서 닫히며, 배기밸브가 하사점 이전 60°에서 열리고 상사점 이후 15°에서 닫히는 경우 밸브오버랩(valve overlap)은 몇 도인가?

  1. 15°
  2. 45°
  3. 60°
  4. 75°
(정답률: 89%)
  • 밸브오버랩은 흡입밸브가 닫히기 전에 이미 배기밸브가 열리는 구간을 말한다. 따라서 흡입밸브가 상사점 이전 30°에서 열리고 하사점 이후 60°에서 닫히며, 배기밸브가 하사점 이전 60°에서 열리고 상사점 이후 15°에서 닫히는 경우, 흡입밸브가 닫히기 전에 이미 배기밸브가 열리는 구간은 하사점 이후 15°에서 60°까지이다. 따라서 밸브오버랩은 60° - 15° = 4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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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프로펠러 조속기의 파일롯(Pilot)밸브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1. 엔진오일 압력
  2. 조종사의 위치
  3. 펌프오일 압력
  4. 플라이 웨이트(fly weight)
(정답률: 84%)
  • 플라이 웨이트는 프로펠러 조속기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파일롯 밸브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파일롯 밸브는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각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플라이 웨이트는 이 밸브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라이 웨이트는 프로펠러 조종에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엔진오일 압력, 조종사의 위치, 펌프오일 압력은 프로펠러 조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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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비행 상태에 따라 프로펠러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프로펠러 블레이드 루트각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정속 조절 장치는?

  1. 커프스(Cuffs)
  2. 스피너(Spinner)
  3. 가버너(Governor)
  4. 동조 장치(Synchro system)
(정답률: 77%)
  • 정속 조절 장치는 비행 상태에 따라 프로펠러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프로펠러 블레이드 루트각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가버너는 엔진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프로펠러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버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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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제트 기관류의 발명 순서를 시대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헤로의 에어리파일 → 중국 금나라의 로켓 →브랜카의 터빈장치 → 휘틀의 터보제트 기관
  2. 헤로의 에어리파일 → 중국 금나라의 로켓 →휘틀의 터보제트 기관 → 브랜카의 터빈장치
  3. 중국 금나라의 로켓 → 헤로의 에어리파일 →브랜카의 터빈장치 → 휘틀의 터보제트 기관
  4. 중국 금나라의 로켓 → 헤로의 에어리파일 →휘틀의 터보제트 기관 → 브랜카의 터빈장치
(정답률: 69%)
  • 헤로의 에어리파일은 공기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장치로, 이후 중국 금나라의 로켓은 화약을 사용하여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발명되었습니다. 그리고 브랜카는 터빈장치를 발명하여 이를 비행기에 적용하였고, 마지막으로 휘틀은 터보제트 기관을 발명하여 현대적인 제트 엔진의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따라서 옳은 순서는 "헤로의 에어리파일 → 중국 금나라의 로켓 →브랜카의 터빈장치 → 휘틀의 터보제트 기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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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부자식 기화기를 사용하는 왕복기관에서 연료는 어느 곳을 통과할 때 분무화되는가?

  1. 기화기 입구
  2. 연료펌프 출구
  3. 부자실(Float Chamber)
  4. 기화기 벤튜리(Carburetor Venturi)
(정답률: 82%)
  • 부자식 기화기를 사용하는 왕복기관에서 연료는 기화기 벤튜리(Carburetor Venturi)를 통과할 때 분무화됩니다. 이는 기화기 벤튜리가 공기를 빠르게 흡입하여 기압을 낮추고, 이로 인해 연료가 분무화되어 공기와 혼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화기 벤튜리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적절한 연소를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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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공기의 정압비열이 0.24kcal/kgㆍ℃ 라면 정적비열은 약 몇 kcal/kgㆍ℃인가? (단, 비열비는 1.4 이다.)

  1. 0.17
  2. 0.34
  3. 0.53
  4. 5.83
(정답률: 51%)
  • 정압비열과 정적비열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정압비열 = 정적비열 + (비열비 × 기체상수)

    따라서, 정적비열 = 정압비열 - (비열비 × 기체상수)

    공기의 기체상수는 대략 0.24 kcal/kgㆍ℃ 이므로,

    정적비열 = 0.24 - (1.4 × 0.24) ≈ 0.17 kcal/kgㆍ℃

    따라서, 정답은 "0.1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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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효율이 높을수록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연료 소비율이 작아진다.
  2. 활공거리를 길게 할 수 있다.
  3. 같은 적재연료에서 항속거리를 길게 할 수 있다.
  4. 필요한 적재 연료의 감소분만큼 유상하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
(정답률: 61%)
  • 가스터빈기관의 효율이 높을수록 연료 소비율이 작아지고, 같은 적재연료에서 항속거리를 길게 할 수 있으며, 필요한 적재 연료의 감소분만큼 유상하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 하지만 활공거리를 길게 할 수 있는 장점은 아니다. 가스터빈기관의 효율이 높다고 해서 비행기의 기체성능이나 기체설계에 따라 활공거리가 길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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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강(steel)의 표면만을 경화시키고 내부는 경화 전의 상태를 유지시켜 내마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뜨임(Tempering)
  2. 침탄(Caburizing)
  3. 질화(Nitriding)
  4. 청화(Cyaniding)
(정답률: 56%)
  • 뜨임(Tempering)은 강의 내부 구조를 변경하여 내마모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이미 경화된 강의 경도를 낮추고 인성을 개선시키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다른 방법들과 달리 내부 구조를 변경하지 않고 표면만을 경화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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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이 지름 10cm 의 원형 강봉에 40kN 의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축의 수직인 면에 발생하는 수직응력은 약 몇 kPa 인가?

  1. 4505
  2. 5093
  3. 6025
  4. 7235
(정답률: 55%)
  • 원형 강봉의 단면적은 $A=frac{pi d^2}{4}=frac{pi times 10^2}{4}=78.54text{cm}^2$ 이다. 따라서 수직응력은 $sigma=frac{F}{A}=frac{40text{kN}}{78.54text{cm}^2}=5093text{kPa}$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9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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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 위치 표시방법 중 비행기 수직 중심선에 평행하게 좌, 우측의 나비를 측정한 선은?

  1. 버톡선
  2. 동체 위치선
  3. 동체 수위선
  4. 날개 위치선
(정답률: 73%)
  • 버톡선은 비행기의 수직 중심선에 평행하게 좌, 우측의 나비를 측정한 선으로, 비행기의 좌우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비행 중에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위치 표시방법 중 버톡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보기들과는 구분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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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의 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종면의 균형을 향상시킨다.
  2. 일반적으로 뒷전에 설치되어 있다.
  3. 조종면을 대신하기 위한 장치이다.
  4. 조종면의 동작을 위한 조종력을 경감시킨다.
(정답률: 74%)
  • "조종면을 대신하기 위한 장치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탭은 조종면의 동작을 보완하거나 강화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 탭은 엘리베이터의 동작을 보완하여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을 더욱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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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바깥지름이 1cm 인 강(AISI 4340)으로 된 봉에 인장하중 10ton 이 작용할 때 이 봉의 인장강도에 대한 안전여유는 약 얼마인가? (단, AISI 4340 의 인장강도는 18000kg/cm2 이다.)

  1. 0.29
  2. 0.41
  3. 0.71
  4. 1.41
(정답률: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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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 중심을 계산하기 위한 기준선을 결정하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기수에 위치하도록 정한다.
  2. 날개 시위선의 1/4 지점으로 정한다.
  3. 날개의 앞전에 위치하도록 정한다.
  4. 계산 편의에 따라 기준으로 하는 것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결정한다.
(정답률: 67%)
  • 항공기 중심을 계산하기 위한 기준선은 항공기의 형태와 크기, 그리고 계산 방법에 따라 다르게 결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산 편의에 따라 기준으로 하는 것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결정한다는 것이 가장 옳은 답입니다. 예를 들어, 항공기의 중심을 계산할 때는 항공기의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하기도 하고, 날개 시위선의 1/4 지점을 기준으로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항공기의 특성과 계산 방법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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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항공기 비파괴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육안검사
  2. 수중침전검사
  3. 보어스코프검사
  4. 형광침투탐상검사
(정답률: 86%)
  • 항공기 비파괴검사는 항공기 부품의 결함을 파악하기 위한 검사 방법으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결함을 검출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수중침전검사는 항공기 비파괴검사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수중침전검사는 해양 자원 탐사나 해양 구조물 검사 등에 사용되는 검사 방법으로, 수중에서 수행되며 수중에서 발견된 결함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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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둥근막대의 단위 체적당 비틀림 변형에너지를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단, r 는 전단응력, G는 가로탄성계수이다.)

(정답률: 69%)
  • 단위 체적당 비틀림 변형에너지는 1/2G(r^2)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전단응력 r이 일정하다면, 비틀림 변형에너지는 반비례하게 되어 반지름이 작을수록 비틀림 변형에너지가 크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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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은 판재 가공을 위한 레이아웃에서 세트백을 나타낸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59%)
  • 정답은 "A"입니다.

    세트백은 판재 가공 시에 생기는 오차를 고려하여 디자인된 여유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가공 후에도 원하는 크기와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 A는 세트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B, C, D는 각각 판재의 크기와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며, 세트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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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샌드위치구조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습기와 열에 강하다.
  2. 기존의 보강재보다 중량당 강도가 크다.
  3. 같은 강성을 갖는 다른 구조보다 무게가 적다.
  4. Control Surface나 Trailing Edge 등에 사용된다.
(정답률: 83%)
  • "습기와 열에 강하다."가 틀린 설명이다. 샌드위치 구조는 내부의 경량화된 코어와 외부의 보강재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습기와 열에 취약하다. 특히 코어가 습기를 흡수하면 구조의 강도가 감소하고 부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샌드위치 구조를 사용할 때는 습기와 열에 대한 보호책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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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중심축을 중심으로 대칭인 일정한 직사각형 단면으로 이루어진 보에 하중이 작용하고 있다. 이 때 보의 수직응력 중 최대인장 및 압축응력을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단, M : 굽힘모멘트, I : 단면의 관성 모멘트, c : 중립축으로부터 양과 음의 방향으로 맨끝요소까지의 거리이다.)

(정답률: 71%)
  • 답은 ""이다.

    보의 수직응력 중 최대인장은 M*c/I, 압축응력은 M*c*y/I이다. 여기서 y는 단면의 높이이다.

    주어진 직사각형 단면에서는 y가 가로 길이 b/2보다 작으므로, M*c*y/I는 M*c*(b/2)/I보다 작다. 따라서 압축응력은 최대가 될 수 없고, 최대인장인 M*c/I가 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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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 조종계통은 대기온도 변화에 따라 케이블의 장력이 변한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온도 변화에 관계없이 자동적으로 항상 일정한 케이블의 장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턴 버클(Turn buckle)
  2. 푸시 풀 로드(Push pull rod)
  3. 케이블 장력계(Cable tension meter)
  4. 케이블 장력 조절기(Cable tension regulator)
(정답률: 79%)
  • 케이블 장력 조절기는 항공기 조종계통에서 케이블의 장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대기온도 변화에 따라 케이블의 길이가 변하면서 장력이 변하는데, 이를 자동으로 조절하여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돕습니다. 따라서 케이블 장력 조절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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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구리 도선을 통해서 저전압의 고전류를 용접할 금속에 흘려 보냄으로서 금속을 용해시켜 접합하는 것으로 버트, 스폿, 시임방법 등이 있는 용접법은?

  1. 가스 용접
  2. 전기아크 용접
  3. 전기저항 용접
  4. 피복아크 용접
(정답률: 45%)
  • 전기저항 용접은 구리 도선을 이용하여 저전압 고전류를 용접할 금속에 흘려 보내어 금속을 용해시켜 접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전기저항을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용접 부위가 작아도 용접이 가능하며, 용접 부위가 깨끗하고 정확하게 접합됩니다. 또한, 용접 부위에 외부적인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며, 용접 후에도 부식이나 변형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기저항 용접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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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림과 같은 표시는 어떤 볼트를 나타내는 것인가?

  1. 내식성 볼트
  2. 스탠다드 스틸볼트
  3. 정밀공차 볼트
  4. 알루미늄 합금 볼트
(정답률: 86%)
  • 그림에서 보이는 볼트는 나사가 매우 세밀하게 가공되어 있어서 정밀한 조립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되는 "정밀공차 볼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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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어떤 온도에서 일정한 응력이 가해질 때 시간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형율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시간에 따라 변형량을 측정하는 시험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피로(Fatigue)시험
  2. 크리프(Creep)시험
  3. 탄성(Elasticity)시험
  4. 천이점(Transition point)시험
(정답률: 88%)
  • 크리프 시험은 일정한 응력이 가해진 상태에서 시간에 따라 변형량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장기간 사용되는 재료의 변형 거동을 예측하고 설계에 반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크리프(Creep)시험"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피로, 탄성, 천이점 등 다른 시험들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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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 기체 구조 중 알루미늄 합금 2024 가 주로 사용되는 곳은?

  1. 동체 스킨
  2. 동체 프레임
  3. 랜딩기어
  4. 날개 윗면판
(정답률: 71%)
  • 알루미늄 합금 2024는 경량화와 강도를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항공기의 구조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동체 스킨"은 항공기의 외부를 덮는 판으로, 알루미늄 합금 2024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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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페일 세이프 구조 중 백업구조(Back-up Structur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단한 보강재를 대어 해당량 이상의 하중을 이보강재가 분담하는 구조이다.
  2. 많은 부재로 되어 있고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고르게 분담하도록 되어 있는 구조이다.
  3. 하나의 큰 부재를 사용하는 대신 2개 이상의 작은 부재를 결합하여 1개의 부재와 같은 또는 그 이상의 강도를 지닌 구조이다.
  4.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 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 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한다.
(정답률: 77%)
  •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 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 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한다는 것은, 백업구조가 좌측 부재와 우측 부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좌측 부재가 파괴되면 우측 부재가 대신하여 하중을 분담하는 구조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구조물의 파괴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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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리벳 중 순수 알루미늄(99.45%)으로 구성된 리벳은?

  1. 1100
  2. 2017-T
  3. 5056
  4. 2117-T
(정답률: 81%)
  • 알루미늄 합금은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항공기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순수 알루미늄으로 구성된 리벳은 1100 합금으로 불리며, 가벼우면서도 우수한 가공성과 내식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 제작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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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그림은 완충장치의 완충곡선을 나타낸 것이다. 이 완충장치의 효율은 몇 % 인가?

  1. 90
  2. 80
  3. 75
  4. 50
(정답률: 75%)
  • 완충장치의 효율은 완충곡선 아래 면적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다. 즉, 완충곡선 아래 면적이 전체 면적의 100%일 때, 효율은 100%이고, 완충곡선 아래 면적이 전체 면적의 75%일 때, 효율은 75%이다. 따라서 정답은 "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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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코터 핀의 장착 및 떼어낼 때의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한번 사용한 것은 재사용하지 않는다.
  2. 핀 끝을 구부릴 때는 꼬거나 가로방향으로 구부린다.
  3. 부근의 구조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플라스틱 해머를 사용한다.
  4. 핀 끝을 절단할 때는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핀축에 직각으로 절단해야 한다.
(정답률: 76%)
  • "핀 끝을 구부릴 때는 꼬거나 가로방향으로 구부린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핀 끝을 세로 방향으로 구부려야 한다. 이는 핀 끝이 꼬이거나 부러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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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다음 중 지자기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복각(Dip)
  2. 편차(Variation)
  3. 수직분력(Vertical component)
  4. 수평분력(Horizontal component)
(정답률: 68%)
  • 지자기의 3요소는 복각, 편차, 수평분력이다. 수직분력은 지자기의 3요소가 아니며, 지자기와 관련이 있지만 지자기의 3요소는 아니다. 수직분력은 지구의 자전과 관련이 있으며, 지구의 자전축과 수직인 방향의 지자기력을 말한다. 이는 지자기의 3요소와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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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모든 부품을 항공기 구조에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고전압 정전기의 방전을 도와 스파크 현상을 방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공전(Static)
  2. 접지(Earth)
  3. 본딩(Bonding)
  4. 절제(Temperance)
(정답률: 80%)
  • 본딩은 모든 부품을 전기적으로 연결하여 고전압 정전기의 방전을 도와 스파크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항공기 구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안전한 비행을 위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절차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본딩(Bond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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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소화기로 사용되는 질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량이 비교적 무겁다.
  2. 불황성가스로 독성이 낮다.
  3. 밀폐된 장소에 사용하면 위험성이 있다.
  4. 질소를 액화하여 저장하는데 -30℃만 유지하면 되기 때문에 모든 항공기에서 사용한다.
(정답률: 79%)
  • "질소를 액화하여 저장하는데 -30℃만 유지하면 되기 때문에 모든 항공기에서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이유는 모든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항공기에서만 사용되며, 이는 항공기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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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미리 설정된 정격값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것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회로보호 장치는?

  1. 퓨즈(Fuse)
  2. 릴레이(Relay)
  3.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aker)
  4. 서큘라 커넥터(Circular connector)
(정답률: 75%)
  • 서킷 브레이커는 미리 설정된 정격값 이상의 전류가 흐를 경우 회로를 차단하여 전기적인 손상을 막는 장치로,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퓨즈와 달리 매번 교체할 필요가 없으며, 릴레이와 달리 전기적인 신호가 필요하지 않아 간단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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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납산 축전지 캡(Cap)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외부와 내부의 전선연결
  2. 전해액의 보충, 비중측정
  3. 충전시 발생되는 가스배출
  4. 배면 비행시 전해액의 누설방지
(정답률: 71%)
  • 정답은 "전해액의 보충, 비중측정"입니다.

    납산 축전지 캡은 충전시 발생되는 가스배출을 방지하고, 배면 비행시 전해액의 누설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또한, 외부와 내부의 전선을 연결하여 전기적인 연결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전해액의 보충이나 비중측정은 축전지 캡의 역할이 아닙니다. 이는 축전지 내부의 전해액 레벨을 확인하고 유지하기 위한 작업으로, 별도의 도구나 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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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항공기의 기관계기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1. 회전속도계, 연료유량계, 마하계
  2. 회전속도계, 연료압력계, 승강계
  3. 대기속도계, 승강계, 대기온도계
  4. 연료유량계, 연료압력계, 회전속도계
(정답률: 77%)
  • 연료유량계와 연료압력계는 항공기의 연료 시스템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이며, 회전속도계는 항공기의 엔진 회전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기계는 모두 항공기의 기관계기에 속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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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기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유체의 힘 전달 방식에 대한 원리는?

  1. 뉴톤의 원리
  2. 파스칼의 원리
  3. 작용 및 반작용의 원리
  4. 베르누이의 정리
(정답률: 71%)
  • 항공기 유압계통에서는 유체가 파스칼의 원리에 따라 힘을 전달합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압력이 유체에 의해 전달될 때, 그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항공기 유압계통에서는 압력을 가한 부분에서 유체가 압력을 받아 다른 부분으로 전달되어 작동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의 다양한 시스템들이 움직이고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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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제빙부츠를 취급할 때에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부츠 위에서 연료 호스(Hose)를 끌지 않는다.
  2. 부츠 위에 공구나 정비에 필요한 공구를 놓지 않는다.
  3. 부츠를 저장하는 경우 그리스나 오일로 깨끗하게 닦은 다음 기름 종이로 덮어둔다.
  4. 부츠에 흠집이나 열화가 확인되면 가능한 한 빨리 수리하거나 표면을 다시 코팅한다.
(정답률: 84%)
  • "부츠를 저장하는 경우 그리스나 오일로 깨끗하게 닦은 다음 기름 종이로 덮어둔다."가 틀린 것이다. 부츠를 저장할 때는 그리스나 오일로 닦지 않고, 깨끗하게 건조시켜야 한다. 기름 종이 대신 부츠 커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그리스나 오일이 부츠 소재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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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위성으로부터 전파를 수신하여 자신의 위치를 알아내는 계통으로서 처음에는 군사 목적으로 이용하였으나 민간여객기, 자동차용으로도 실용화되어 사용 중인 것은?

  1. 로란(LORAN)
  2. 오메가(OMEGA)
  3. 관성항법(IRS)
  4. 위성항법(GPS)
(정답률: 86%)
  • 위성항법(GPS)은 전 세계에 설치된 GPS 위성으로부터 전파를 수신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군사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민간 여객기, 자동차 등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로란(LORAN), 오메가(OMEGA), 관성항법(IRS)는 모두 위치 파악을 위한 시스템이지만, GPS에 비해 정확도와 신뢰성 면에서 뒤쳐지는 시스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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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감도가 20mA 인 계기로 200A 를 측정할 수 있는 내부저항이 10Ω 인 전류계를 만들 때 분류기(Shunt)는 약 몇 Ω 으로 해야 하는가?

  1. 1
  2. 0.1
  3. 0.01
  4. 0.001
(정답률: 58%)
  • 내부저항이 10Ω 이므로, 전류계의 전압은 20mA x 10Ω = 0.2V 가 된다. 이 때, 분류기의 저항 R을 구하기 위해 오므로, 오옴의 법칙을 이용하면 R = V/I = 0.2V/200A = 0.001Ω 이다. 따라서, 정답은 "0.00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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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기 저항식 온도계에서 규정보다 높은 저항의 수감부(Sensing bulb)를 사용했다면 그 지시값은 어떻게 되는가?

  1. 0을 가리킨다.
  2. 규정보다 낮아진다.
  3. 변함이 없다.
  4. 규정보다 높아진다.
(정답률: 63%)
  • 전기 저항식 온도계에서는 저항값과 온도가 비례하기 때문에, 저항이 규정보다 높아진다면 온도도 규정보다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시값은 "규정보다 높아진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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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항공계기의 색표지(Color marking)에서 붉은색 방사선이 의미하는 것은?

  1. 플랩의 조작속도 범위
  2. 안전운용범위를 표시
  3. 일반사용범위에서의 경고범위
  4. 최대 및 최소 운용한계를 표시
(정답률: 81%)
  • 항공기의 색표지에서 붉은색 방사선은 최대 및 최소 운용한계를 표시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는 최대 및 최소한의 조건을 나타내며, 이를 벗어나면 항공기의 안전이 위협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조종사들은 이를 엄격하게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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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SELCAL System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HF, VHF System으로 송ㆍ수신된다.
  2.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이다.
  3. 항공기위험 사항을 알리기 위한 비상호출장치이다.
  4. 일반적으로 SELCAL Code는 4개의 Code로 만들어져 있다.
(정답률: 66%)
  • 일반적으로 SELCAL Code는 4개의 Code로 만들어져 있다. 이 내용은 SELCAL System에 대한 설명과는 관계가 먼 내용이다. SELCAL System은 항공기위험 사항을 알리기 위한 비상호출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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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광물성 작동유(MIL-H-5606)를 사용하는 유압계통에 장착할 수 있는 O-링의 재질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부틸
  2. 천연고무
  3. 테프론
  4. 네오프렌고무
(정답률: 74%)
  • 광물성 작동유는 유기용제를 포함하지 않는 유압유로, O-링의 재질로는 유기용제에 대한 저항성이 높은 네오프렌고무가 가장 적합합니다. 부틸과 천연고무는 유기용제에 대한 저항성이 낮고, 테프론은 유압유와의 호환성이 낮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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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종합계기 PFD에 지시되지 않은 것은?

  1. M/B(Marker beacon)
  2. VHF(Very high frequency)
  3.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4. MDA(Minimum descent altitude)
(정답률: 61%)
  • 정답은 "VHF(Very high frequency)"입니다. 종합계기 PFD는 비행 중 항공기의 상태와 위치를 나타내는 기기로, M/B, ILS, MDA 등과 같은 항법 시스템과 관련된 정보를 표시합니다. 하지만 VHF는 무선 통신을 위한 주파수 대역으로, 항법 시스템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PFD에는 VHF에 대한 지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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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D급 화재에 대한 설명은?

  1. 기름에서 일어나는 화재
  2. 금속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
  3. 나무 및 종이에서 일어나는 화재
  4. 전기가 원인이 되어 전기 계통에 일어나는 화재
(정답률: 81%)
  • D급 화재는 금속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입니다. 이는 금속이 불에 노출되면 매우 높은 온도로 인해 녹아내리거나 산화되어 화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화재는 물로 직접 진화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산소 차단제나 화재 진압제 등을 사용하여 진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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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단파(High frequency) 통신에는 안테나 커플러(Antenna coupler)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것의 주 목적은?

  1. 송ㆍ수신장치의 방빙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2. 송ㆍ수신장치와 안테나를 직접 연결시키기 위하여
  3. 송ㆍ수신장치에서 주파수의 범위를 넓히기 위하여
  4. 송ㆍ수신장치와 안테나의 전기적인 매칭(Matching) 을 위하여
(정답률: 84%)
  • 안테나 커플러는 송ㆍ수신장치와 안테나의 전기적인 매칭(Matching)을 위하여 설치됩니다. 이는 안테나와 송ㆍ수신장치 간의 전기적인 임피던스를 일치시켜 최대 전력 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안테나 커플러는 단파(High frequency) 통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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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CSD(Constant Speed Drive)의 주된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압펌프의 회전수 및 압력을 일정하게 한다.
  2. 연료펌프의 회전수 및 압력을 일정하게 한다.
  3. 기관의 회전수에 맞추어 발전기 축의 부하를 낮춘다.
  4. 기관의 회전수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 축에 전달한다.
(정답률: 81%)
  • CSD(Constant Speed Drive)의 주된 역할은 "기관의 회전수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 축에 전달한다." 이다. 즉, 발전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전기적인 안정성을 유지하고, 발전기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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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델타(△) 결선에서 Rab = 5Ω, Rbc = 4Ω, Rca = 3Ω 일 때 등가인 Y결선 각변의 저항은 약 몇 Ω 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Ra = 0.75, Rb = 1.25, Rc = 1.00
  2. Ra = 1.00, Rb = 1.67, Rc = 1.25
  3. Ra = 1.25, Rb = 1.67, Rc = 0.75
  4. Ra = 1.25, Rb = 1.67, Rc = 1.00
(정답률: 61%)
  • Y결선으로 변환하기 위해 델타-와이 변환을 사용하면 됩니다. 델타-와이 변환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델타 연결의 각 변에 대한 저항을 구해야 합니다. 델타 연결의 각 변에 대한 저항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RAB = Ra + Rb + Rab = 5Ω

    RBC = Rb + Rc + Rbc = 4Ω

    RCA = Rc + Ra + Rca = 3Ω

    이를 이용하여 델타-와이 변환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Ra = RAB × RCA / (RAB + RBC + RCA) = 1.25Ω

    Rb = RAB × RBC / (RAB + RBC + RCA) = 1.67Ω

    Rc = RCA × RBC / (RAB + RBC + RCA) = 1.00Ω

    따라서, Y결선 각변의 저항은 Ra = 1.25Ω, Rb = 1.67Ω, Rc = 1.00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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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공압계통에서 공기저장통 안에 설치되어 수분이나 윤활유가 계통으로 섞여 나가지 않도록 하는 것은?

  1. 스택 파이프
  2. 배플
  3. 스탠드 파이프
(정답률: 67%)
  • 스택 파이프는 공압계통에서 공기저장통 안에 설치되어 수분이나 윤활유가 계통으로 섞여 나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스택 파이프가 공기저장통 안쪽에서 상단으로 솟아오르며, 공기저장통 안에 있는 수분이나 윤활유가 스택 파이프를 타고 계통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택 파이프는 공압계통의 안전한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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