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8-30)

항공산업기사
(2009-08-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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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옆놀이 커플링을 줄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방향 안정성을 증가시킨다.
  2. 옆놀이 운동에서 옆놀이 율이나 기간을 제한한다.
  3. 정상 비행상태에서 바람 축과의 경사를 최대한 크게 한다.
  4. 정상 비행상태에서 불필요한 공력 커플링을 감소 시킨다.
(정답률: 79%)
  • "정상 비행상태에서 바람 축과의 경사를 최대한 크게 한다."는 옆놀이 커플링을 줄이는 방법이 아니라, 옆놀이 커플링을 증가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이 방법은 방향 안정성을 감소시키고 불필요한 공력 커플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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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의 가로세로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로세로비가 커지면 양항비는 작아진다.
  2. 가로세로비가 커지면 횡 안정이 나빠진다.
  3. 가로세로비가 커지면 유도항력계수는 작아진다.
  4. 가로세로비는 익폭의 제곱에 날개 면적을 곱한 것이다.
(정답률: 84%)
  • 가로세로비는 날개의 가로길이와 세로길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이 값이 커지면 날개의 가로길이가 더 길어지므로, 날개 면적은 증가하지만 익폭은 그대로이므로 양항비는 작아진다. 이에 따라 유도항력계수는 작아지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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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N[rpm]이라면 프로펠러의 각속도[rad/s]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0%)
  • 프로펠러의 회전수 N[rpm]은 분당 회전수이므로, 초당 회전수로 바꾸기 위해 60으로 나눠준 후, 각도의 단위인 라디안으로 바꿔주기 위해 2π를 곱해준다. 따라서 옳은 식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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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펠러의 슬립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프로펠러 이론 회전수와 기관의 회전수의 합을 프로 펠러의 실제 회전수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 것
  2. 프로펠러 이론 회전수와 기관의 회전수의 차를 프로펠러의 실제 회전수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 것
  3. 기하학적피치와 유효피치의 차를 평균 기하학적피치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 것
  4. 유효피치와 기하학적피치의 합을 평균 기하학적피치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 것
(정답률: 81%)
  • 프로펠러의 슬립은 프로펠러 이론 회전수와 기관의 회전수의 차를 프로펠러의 실제 회전수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 아니라, 기하학적피치와 유효피치의 차를 평균 기하학적피치에 대한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효율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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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수평선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회반경은 속도가 클수록 커진다.
  2. 경사각이 크면 선회반경은 작아진다.
  3. 경사각이 클수록 선회속도를 크게 해야 한다.
  4. 선회 시 실속속도는 수평비행 실속 속도보다 작다.
(정답률: 62%)
  • "경사각이 클수록 선회속도를 크게 해야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경사각이 클수록 선회속도는 작아져야 합니다. 이유는 경사각이 클수록 비행기가 기울어져서 중력과 반비례하는 반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같은 반경에서 수평비행보다 더 작은 속도로 선회해야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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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적으로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대한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안정성이 좋아지면 조종성도 향상된다.
  2. 안정성이 좋아지면 조종성은 저하된다.
  3.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조종성은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4. 조종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안정성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한다.
(정답률: 92%)
  • 안정성이 좋아지면 비행기는 더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지만, 이는 조종성을 희생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안정성이 높아지면 비행기의 움직임이 둔화되어 더 느리게 반응하게 되므로, 조종사는 비행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더 어렵게 조종해야 한다. 따라서 안정성과 조종성은 상충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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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의 시위길이가 6m, 공기의 흐름 속도가 360 ㎞/h .공기의 동점성 계수가 0.3cm2/s 일 때 레이놀즈수는 약 얼마인가?

  1. 1×107
  2. 2×107
  3. 1×108
  4. 2×108
(정답률: 80%)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e = (밀도 × 속도 × 길이) / 동점성 계수

    여기서 밀도는 대기 중의 밀도인 1.2 kg/m3을 사용한다.

    따라서 Re = (1.2 kg/m3 × 360 km/h × 1000 m/km × 6 m) / (0.3 cm2/s × 0.0001 m2/cm2) = 2×107

    따라서 정답은 "2×10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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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이 주된 목적인 것은?

  1. 수직 안정판
  2. 주익의 상반각
  3. 수평안정판
  4. 주익의 붙임각
(정답률: 87%)
  •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이 주된 목적인 것은 "수직 안정판"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수직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부품으로, 항공기의 주익 아래에 위치하며 주익의 상반각을 이루는 판입니다. 이 수직 안정판은 항공기가 비행 중에 발생하는 기류나 바람의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방향 변화를 보정하여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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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비행기가 장주기 운동을 할 때 변화가 없는 요소는?

  1. 받음각
  2. 비행속도
  3. 키놀이 자세
  4. 비행고도
(정답률: 73%)
  • 비행기가 장주기 운동을 할 때 변화가 없는 요소는 "받음각"이다. 이는 비행기의 기체 형태와 관련이 있으며, 비행속도, 키놀이 자세, 비행고도는 모두 비행기의 운동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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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이 유체 속에서 평판이 벽에서 일정한 거리 h만큼 떨어져 속도 V로 이동할 때 작용하는 힘(F)과 비례 하지 않는 요소는?

  1. 점성계수
  2. 거리
  3. 작용면적
  4. 평판의 속도
(정답률: 66%)
  • 유체 속에서 물체가 이동할 때 작용하는 저항력은 물체의 속도, 작용면적, 점성계수, 유체의 밀도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평판의 속도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작용하는 힘과 비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거리"입니다. 평판과 벽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유체의 저항력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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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중량이 일정한 항공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할 경우 항공기의 추력과 양항비와의 관계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추력은 양항비에 비례한다.
  2. 추력은 양항비에 반비례한다.
  3. 추력은 양항비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추력은 양항비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8%)
  • 항공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할 경우, 항력과 추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항력이 증가하면 추력도 증가해야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항력은 항공기의 속도와 공기밀도, 기체의 형태 등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와는 달리 추력은 항공기의 엔진 출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양항비가 증가하면 항력이 증가하므로 추력도 증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추력은 양항비에 반비례한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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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공기에 쳐든 각을 주는 주된 이유로 옳은 것은?

  1. 익단 실속을 방지할 수 있다.
  2. 임계 마하수를 높일 수 있다
  3. 가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4. 피칭 모멘트를 증가 시킬 수 있다.
(정답률: 80%)
  • 항공기에 쳐든 각을 주는 주된 이유는 가로 안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쳐든 각이 증가하면 항공기의 앞쪽이 더 올라가게 되어 공기 저항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항공기의 움직임이 더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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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의 메인 로터 브레이드에 플래핑 힌지를 장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돌풍에 의한 영향을 제거할 수 있다.
  2. 지면효과를 발생시켜 양력을 증가 시킬 수 있다.
  3. 회전축을 기울이지 않고 회전면을 기울일 수 있다.
  4. 주 회전날개 깃뿌리에 걸린 굽힘 모멘트를 줄일 수 있다.
(정답률: 63%)
  • 플래핑 힌지는 메인 로터 브레이드의 회전면을 기울일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회전축을 기울이지 않고도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면효과를 발생시켜 양력을 증가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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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항공기 날개 단면 주위에 발생하는 미지량 의 크기를 결정하여 양력을 구하는데 사용되는 이론은?

  1. Pascal 정리
  2. Bernoulli 정리
  3. Prandtl 정리
  4. Kutta-joukowski 정리
(정답률: 61%)
  • Kutta-joukowski 정리는 항공기 날개 단면 주위에서 발생하는 미지량의 크기를 결정하여 양력을 구하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날개 단면 주위의 유동에서 발생하는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양력을 설명합니다. 따라서 이론은 항공기의 비행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ascal 정리는 압력과 부피의 관계를 설명하며, Bernoulli 정리는 유체의 속도와 압력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Prandtl 정리는 경계층의 흐름을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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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해면에서의 온도가 20도 일 때 고도 5km의 온도는 약 몇 도 인가?

  1. -12.5
  2. -13.5
  3. -14.5
  4. -15.5
(정답률: 88%)
  • 해면에서의 온도가 20도일 때, 일반적으로 대기권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1km당 약 6.5도씩 추워진다. 따라서 고도 5km에서의 온도는 20 - (6.5 x 5) = -12.5도가 된다. 이는 대기권의 온도감소율인 "대기권 기온감률"에 따른 계산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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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의 스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직스핀은 수평수핀보다 회전 각속도가 크다.
  2. 스핀 중에는 일반적으로 옆미끄럼이 발생한다.
  3. 강하속도 및 옆놀이 각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강하하는 상태를 정상스핀이라 한다.
  4. 스핀상태를 탈출하기 위하여 방향키를 스핀 반대 방향으로 밀고, 동시에 승강키를 앞으로 밀어낸다.
(정답률: 69%)
  • 정답은 "수직스핀은 수평수핀보다 회전 각속도가 크다."이다. 이유는 수직스핀은 중력의 영향을 받아 회전 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에 회전 각속도가 더 빨라진다. 따라서 수직스핀은 수평수핀보다 더 빠르게 회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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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무게1000 kgf의 항공기가 30도의 활공각으로 활공하고 있을 경우 항공기에 작용하고 있는 양력은 약 몇 kgf인가?

  1. 577
  2. 866
  3. 1000
  4. 1732
(정답률: 67%)
  • 양력은 항력과 같으므로, 우선 항력을 구해야 한다. 항력은 공기의 밀도, 기체의 속도, 기체의 단면적, 기체의 공기저항계수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이러한 값들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대신에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항력 = 1/2 x 공기밀도 x 기체속도^2 x 기체단면적 x 공기저항계수

    여기서, 공기밀도는 대략 1.2 kg/m^3로 가정하고, 기체속도는 항공기의 속도로 가정한다. 항공기의 속도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여기서는 200 km/h로 가정한다. 이 값은 실제 항공기의 속도와는 다를 수 있지만, 이 문제에서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

    기체단면적은 항공기의 날개면적으로 가정한다. 이 값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여기서는 20 m^2로 가정한다. 이 값도 실제 항공기의 날개면적과는 다를 수 있다.

    공기저항계수는 항공기의 형태와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이 값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여기서는 0.05로 가정한다. 이 값은 대략적인 항공기의 공기저항계수와 비슷하다.

    따라서, 항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항력 = 1/2 x 1.2 x (200/3.6)^2 x 20 x 0.05 = 866 kgf

    따라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양력은 약 866 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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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헬리콥터의 프리휠 장치의 주된 역할은?

  1. 회전 날개가 기관을 구동시킬 수 없도록 하는 장치
  2. 기관 정지 시 회전날개가 기관을 구동시킬 수 있도록 하는 장치
  3. 자전 강하 시 회전날개가 기관을 구동시킬 수 있도록 하는 장치
  4. 기관 정지 시 회전날개의 회전력으로 비상 장비를 작동 시킬 수 있게 하는 장치
(정답률: 54%)
  • 헬리콥터의 프리휠 장치의 주된 역할은 "회전 날개가 기관을 구동시킬 수 없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회전 날개가 기관을 구동시키는 역효과를 방지하여 안전한 비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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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이륙 중량이 1500kgf, 기관의 출력이 200HP인 비행기가 5000m고도를 50% 출력으로 270km/h 등속도 순항비행하고 있을 때 양항비는 얼마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50%)
  • 이 문제는 오류가 있습니다. 비행기의 이륙 중량과 기관 출력은 양항비를 구하는 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양항비를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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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초음속 날개의 에어포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두께가 얇은 것
  2. 가로세로비가 큰 것
  3. 앞전 반경이 큰 것
  4. 캠버(Camber)가 큰 것
(정답률: 79%)
  • 초음속 비행에서는 고속으로 이동하는 비행체가 공기를 압축하면서 초음속 파동을 발생시키는데, 이때 날개의 에어포일은 파동을 효과적으로 제어하여 비행체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초음속 비행을 위한 날개의 에어포일은 두께가 얇은 것이 가장 적당하다. 이는 공기의 압축과 확장이 빠르게 일어나는 초음속 비행에서는 날개의 두께가 작을수록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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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오토 사이클의 열효율을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66%)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열효율은 출력 열과 입력 열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보기에서는 출력 열이 입력 열보다 크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출력 열이 입력 열보다 작거나 같게 나타나기 때문에 열효율을 옳게 나타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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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 기관의 공압 시동기(Pneumatic starter)에 공급되는 고압공기 동력원이 아닌 것은?

  1. 다른 기관의 배기가스(Exhaust gas)
  2. 다른 기관의 블리드 공기(Bleed air)
  3. 지상동력장치(GPU, ground power unit)
  4. 보조동력장치(APU, auxiliary power unit)
(정답률: 73%)
  • 가스터빈 기관의 공압 시동기는 고압공기를 필요로 합니다. 이 중에서 다른 기관의 배기가스는 고압이 아니기 때문에 공압 시동기에 공급될 수 없습니다. 다른 기관의 블리드 공기, 지상동력장치, 보조동력장치는 모두 고압공기를 공급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동력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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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터보 팬 기관에서 터빈 노즐 가이드 베인 (Turbine Nozzle Guide Vane)의 냉각에 주로 사용 되는 것은?

  1. 저압 압축기 배출공기
  2. 고압 압축기 배출공기
  3. 팬 배기 공기(Fan Discharge Air)
  4. 연소실의 냉각구멍을 통해 들어온 공기
(정답률: 54%)
  • 고압 압축기 배출공기는 높은 압력과 온도를 가지고 있어서 터빈 노즐 가이드 베인의 냉각에 적합합니다. 이 공기는 냉각을 위해 터빈 노즐 가이드 베인 주변을 흐르면서 열을 흡수하고, 그 후에는 열을 방출하여 엔진의 성능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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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로펠러를 설계할 때 프로펠러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재질이 강한 강 합금으로 제작한다.
  2. 프로펠러의 전연(Leading Edge)은 두껍게 한다
  3. 프로펠러 팁(Tip) 근처는 얇은 에어포일 단면을 사용한다.
  4. 프로펠러의 팁(Tip)과 전연(Leading Edge)의 모양을 같게 한다.
(정답률: 69%)
  • 프로펠러 팁(Tip) 근처는 얇은 에어포일 단면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이유는, 팁 근처에서는 공기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두꺼운 단면을 사용하면 공기의 저항이 커져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얇은 에어포일 단면을 사용하여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하고 효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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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고공에서 극초음속으로 비행하는데 성능이 가장 좋은 기관은?

  1. 터보 팬기관
  2. 램 제트기관
  3. 펄스 제트기관
  4. 터보 제트기관
(정답률: 68%)
  • 고공에서 극초음속 비행을 위해서는 고속 비행을 지속할 수 있는 엔진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램 제트기관은 고공에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 가장 좋은 기관으로 평가됩니다. 램 제트기관은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의 밀도가 낮아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기를 압축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고속 비행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램 제트기관은 고공에서 극초음속 비행을 위한 최적의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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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고정 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항공기의 프로펠러 회전 속도를 증가시키면 블레이드는 어떻게 되는가?

  1. 블레이드 각(Blade Angle)이 증가한다.
  2. 블레이드 각(Blade Angle)이 감소한다.
  3. 블레이드 영각(Angle of Attack)이 증가한다.
  4. 블레이드 영각(Angle of Attack)이 감소한다.
(정답률: 66%)
  • 고정 피치 프로펠러는 블레이드 각도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펠러 회전 속도를 증가시키면 블레이드의 상대적인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공기의 유속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블레이드 영각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블레이드 영각(Angle of Attack)이 증가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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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과 같은 가스터빈기관의 기본구성도와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에서 연소기의 가열량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Cp(T2 - T1)
  2. Cp(T3 - T2)
  3. Cp(T3 - T4)
  4. Cp(T1 - T4)
(정답률: 69%)
  • 브레이튼 사이클에서 연소기에서 가열된 공기는 압축기를 통해 압축되고, 이후 확장기를 통해 확장되면서 일을 발생시키고, 마지막으로 냉각기를 통해 냉각되어 초기 상태로 돌아갑니다. 이때, 연소기에서 가열된 공기의 엔탈피 증가량은 Cp(T3 - T2)입니다. 이는 연소기에서 공기가 가열되면서 내부에 있는 기체 분자들의 열운동 에너지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엔탈피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Cp(T3 - T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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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내연기관이 아닌 것은?

  1. 디젤기관
  2. 가스터빈기관
  3. 가솔린기관
  4. 증기터빈기관
(정답률: 80%)
  • 증기터빈기관은 외연기관(external combustion engine)으로, 연료를 직접 연소시키지 않고 외부에서 공급받은 열로 물을 수증기로 만들어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반면, 디젤기관, 가스터빈기관, 가솔린기관은 모두 내연기관(internal combustion engine)으로, 연료를 직접 연소시켜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증기터빈기관은 내연기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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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왕복기관의 기화기빙결로 인하여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출력 감소
  2. 흡기압력 감소
  3. 디토네이션
  4. 역화(Backfire)
(정답률: 59%)
  • 왕복기관의 기화기빙결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은 "출력 감소"와 "흡기압력 감소"이다. 따라서 디토네이션과 역화는 기화기빙결과는 무관한 다른 현상이다. 디토네이션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조절되지 않아서 연소가 폭발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고, 역화는 연소가 시간적으로 뒤로 미뤄져서 배기관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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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터보제트기관에서 배기노즐(Exhaust nozzle)의 주목적은?

  1. 배기가스를 균일하게 정류만 하기 위하여
  2. 배기가스의 온도를 높게 조절하기 위하여
  3. 배기가스의 고온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어 추력을 얻기 위하여
  4.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바꾸어 추력을 얻기 위하여
(정답률: 87%)
  • 터보제트기관에서 배기노즐의 주목적은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바꾸어 추력을 얻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배기가스의 고온과 고압을 이용하여 추력을 얻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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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피스톤 핀과 크랭크축을 연결하는 막대이며, 피스톤의 왕복 운동을 크랭크축으로 전달하는 일을 하는 기관의 부품은?

  1. 실린더 배럴
  2. 피스톤 링
  3. 커넥팅 로드
  4. 플라이 휠
(정답률: 92%)
  • 커넥팅 로드는 피스톤 핀과 크랭크축을 연결하여 피스톤의 운동을 크랭크축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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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기관에서 터빈 블레이드의 진동을 축소시키고 공기흐름 특성을 개선시키는 것은?

  1. 충동형 블레이드(Impulse blade)
  2. 쉬라우드 블레이드(Shrouded blade)
  3. 전나무형 블레이드(Fir tree blade)
  4. 도브 테일형 블레이드(Dove tail blade)
(정답률: 74%)
  • 쉬라우드 블레이드는 터빈 블레이드의 끝 부분을 덮는 쉬라우드(Shroud)로 둘러싸여 있어서, 블레이드의 진동을 축소시키고 공기흐름 특성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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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왕복기관의 연료계통에서 증기폐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연료 펌프의 고착을 말한다.
  2. 연료계통에 수증기가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3. 캬브레터(Carburetter)에서의 연료 증발을 말한다.
  4. 연료의 흐름속도가 클 때 관내 증기포를 만들 어 연료흐름이 차단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78%)
  • 연료의 흐름속도가 빠를수록 연료가 빠르게 흐르기 때문에 압력이 낮아져 증기포가 생성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 증기포로 인해 연료흐름이 차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의 흐름속도가 클 때 관내 증기포를 만들어 연료흐름이 차단되는 것을 말한다."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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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기관 연료의 성질로 가장 옳은 것은?

  1. 발열량은 연료를 구성하는 탄화수소와 그 외 화합물의 함유물에 의해서 결정된다.
  2. 연료 노즐에서의 분출량은 연료의 점도에는 영향을 받으나, 노즐의 형상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유황분이 많으면 공해문제를 일으키지만 기관 고온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4. 가스터빈기관 연료는 왕복기관보다 인화점이 낮으므로 안전하다.
(정답률: 71%)
  • 가스터빈기관 연료의 발열량은 연료를 구성하는 탄화수소와 그 외 화합물의 함유물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는 연료의 화학적 구성에 따라 발열량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메탄은 탄화수소 분자 하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발열량이 높지만, 에탄은 탄화수소 분자 두 개와 수소 분자 두 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발열량이 낮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는 연료는 발열량이 높은 탄화수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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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항공기 왕복기관의 효율과 마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시마력은 지압선도부터 구할 수 있다.
  2. 축마력은 실제 크랭크 축으로부터 측정한다.
  3. 연료소비율(SFC)은 1마력당 1시간동안의 연료소비량이다.
  4. 기계효율은 지시마력과 이론마력의 비이다.
(정답률: 78%)
  • "지시마력은 지압선도부터 구할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지시마력은 엔진 내부에서 측정되는 출력마력으로, 크랭크 축으로부터 측정하는 축마력과는 다릅니다. 지압선도부는 엔진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는 장치로, 지시마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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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마그네토의 표시 DF18RN 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식이다.
  2. 오른쪽으로 회전한다.
  3. 실린더 수는 8개이다.
  4. 베이스 장착 방식이다.
(정답률: 83%)
  • 정답: "오른쪽으로 회전한다."

    설명: DF18RN은 마그네토의 모델 번호이며, 이 모델은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마그네토 내부의 회전 방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모델은 오른쪽으로 회전하는 엔진에 적합합니다. "단식이다."와 "실린더 수는 8개이다."는 이 모델과는 무관한 정보이며, "베이스 장착 방식이다."는 이 모델의 설치 방법과 관련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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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일반적으로 왕복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일펌프 형식은?

  1. Vane type
  2. Piston type
  3. Gear type
  4. Centrifugal type
(정답률: 61%)
  • Gear type 오일펌프는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으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됩니다. 또한, 고압 및 고온에서도 잘 작동하며, 오일의 점도 변화에도 잘 대응합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일펌프 형식은 Gear typ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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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온도 20°C 의 이상기체가 압력 760mmHg인 공간 100m3에 채워져 있다. 만약 밀폐된 공간 500m3 으로 등온팽창 하였다면 이 때의 압력은 몇 mmHg 인가?

  1. 152
  2. 304
  3. 3040
  4. 3800
(정답률: 41%)
  • 가스의 양은 변하지 않으므로, 초기와 최종의 압력과 부피는 반비례 관계이다. 따라서, 최종 압력은 초기 압력과 초기 부피를 최종 부피로 나눈 값인 760 × (100/500) = 152 mmHg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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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왕복기관의 부자식 기화기에서 가속 펌프의 주된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고고도에서 혼합비를 희박하게 한다.
  2. 고출력으로 작동할 때 추가공기를 공급한다.
  3. 이륙 시 기관구동펌프의 회전 속도를 증가 시킨다.
  4. 스로틀(Throttle)이 갑자기 열릴 때 추가연료를 공급한다.
(정답률: 75%)
  • 항공기가 이륙하거나 상승할 때, 엔진에 공급되는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므로 혼합비가 희박해진다. 이때 가속 펌프는 스로틀이 갑자기 열릴 때 추가 연료를 공급하여 혼합비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따라서 "스로틀(Throttle)이 갑자기 열릴 때 추가연료를 공급한다."가 주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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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기관의 점화계통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도형과 용량형이 있다.
  2. 점화시기 조절장치가 없다.
  3. 기관 작동 중에 항상 점화한다.
  4. 높은 에너지의 전기 스파크를 이용한다.
(정답률: 64%)
  • "기관 작동 중에 항상 점화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가스터빈기관은 일정한 RPM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기관 작동 중에는 점화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은 점화시기 조절장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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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민간 항공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Integral fuel tank 의 가장 큰 장점은?

  1. 연료의 누설이 없다.
  2. 화재의 위험이 없다.
  3. 연료의 공급이 쉽다.
  4.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다.
(정답률: 85%)
  • Integral fuel tank은 항공기의 구조물과 연료 탱크를 하나로 통합시켜 만든 것으로, 따라서 별도의 연료 탱크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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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한쪽 끝은 고정되어 있고, 다른 한쪽 끝은 자유단으로 되어있는, 지름이 3cm, 길이가 150cm 인 원기둥의 세장비는 약 얼마인가?

  1. 21.5
  2. 63.7
  3. 112
  4. 200
(정답률: 34%)
  • 원기둥의 세장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세장비 = (2πr/λ)² + (λ/πr)²

    여기서 r은 반지름, λ는 파장입니다.

    주어진 원기둥의 반지름은 1.5cm 이므로, r = 1.5cm 입니다. 파장은 세장비를 구하는 공식에서는 중요하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1로 놓고 계산합니다.

    세장비 = (2π × 1.5 / 1)² + (1 / π × 1.5)²
    = 21.5

    따라서, 정답은 "21.5"가 되며, 보기에서 "200"이 나오는 이유는 계산이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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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0.0625in 두께의 알루미늄판 2개를 겹치기 이음을 하기위해 1/8in 직경의 유니버셜 리벳을 사용한다면 최소한 리벳의 길이는 몇 in 이어야 하는가?

  1. 1/8
  2. 3/16
  3. 5/16
  4. 3/8
(정답률: 66%)
  • 리벳의 길이는 두 판의 두께와 리벳 헤드의 두께를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두 판의 두께가 0.0625in씩이므로, 리벳의 총 길이는 0.0625in x 2 + 1/8in = 0.25in 이다. 하지만, 이 경우 리벳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리벳의 길이는 최소한 0.25in보다는 길어야 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5/16in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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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너트의 부품 번호가 AN310D-5 일 때 310 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너트 계열
  2. 너트의 지름(3/10)
  3. 너트의 길이
  4. 재질(2017T)번호
(정답률: 68%)
  • 너트의 부품 번호에서 310은 너트 계열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너트가 AN310 시리즈에 속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너트 계열"이 정답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너트의 크기, 길이, 재질 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해당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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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승강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평 안전판의 후방에 설치되어 있다.
  2. 승강타는 토크 튜브를 사용하지 않는다.
  3. 기체에 기수상향 또는 기수하향 모멘트를 발생시킨다.
  4. 유압식 동력장치를 사용한 비행기를 제외한 조종면은 매스 밸런스가 필요하다.
(정답률: 66%)
  • "승강타는 토크 튜브를 사용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이다. 승강타는 공기 유동을 이용하여 기체에 기수상향 또는 기수하향 모멘트를 발생시키는데, 이를 측정하기 위해 토크 튜브를 사용한다. 따라서 승강타는 토크 튜브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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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파괴검사 중 큰 하중을 받는 알루미늄 합금구조물의 내부를 검사하는데 가장 적절한 것은?

  1. 자기검사
  2. 형광침투검사
  3. 색채침투검사
  4. 방사선투과검사
(정답률: 79%)
  • 알루미늄 합금은 방사선투과검사에 적합합니다. 이는 알루미늄 합금이 X선을 통과시키는 능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사선투과검사를 통해 알루미늄 합금구조물의 내부를 비파괴적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자기검사, 형광침투검사, 색채침투검사는 각각 다른 재료나 부품에 적합한 검사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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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세미모노코크(Semimonocoque)구조형식의 날개 구조를 이루는 부재로만 나열된 것은?

  1. 스파(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외피(Skin)
  2. 스트링거(Stringer), 벌크헤드(Bulkhead), 외피(Skin)
  3. 스트링거(Stringer), 론저론(Longeron), 외피(Skin)
  4. 플랩(Flap), 론저론(Longeron), 스포일러(Spoiler)
(정답률: 79%)
  •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의 날개 구조를 이루는 부재로는 스파, 리브, 스트링거, 외피가 포함됩니다. 스파는 날개의 중앙에 위치한 주요 구조물로, 날개의 길이를 지탱하고 날개의 강도를 유지합니다. 리브는 스파와 수직으로 연결되어 날개의 형상을 유지하고, 스트링거는 리브와 평행하게 배치되어 날개의 강도를 높입니다. 마지막으로 외피는 날개의 표면을 덮는 부분으로, 공기의 압력을 받아들이고 날개의 형상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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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바퀴의 수에 따라 분류한 착륙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이중식(Dual type)
  2. 단일식(Single type)
  3. 다발식(Multi)
  4. 트럭식(Truck type)
(정답률: 64%)
  • 다발식 착륙장치는 바퀴가 여러 개 묶여있는 형태로, 바퀴의 수에 따라 분류한 착륙장치의 종류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중식은 바퀴가 두 개인 착륙장치, 단일식은 바퀴가 한 개인 착륙장치, 트럭식은 착륙장치가 트럭과 같은 형태인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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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볼트 중 직경이 1인치인 Class 3NF(American National Fine Pitch) 볼트는 1인치당 몇 개의 나사산(Thread)으로 되어 있는가?

  1. 10
  2. 12
  3. 14
  4. 16
(정답률: 59%)
  • Class 3NF 볼트는 1인치당 14개의 나사산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Class 3NF 볼트의 나사산이 0.073인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인치를 0.073인치로 나누면 약 13.7이 나오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14가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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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일명 케블라(Kevlar)라고 불리며, 비중이 작으므로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하여 사용량이 증가되고 있는 복합재료는?

  1. 세라믹
  2. 열경화성수지
  3. 유리섬유
  4. 아라미드섬유
(정답률: 83%)
  • 아라미드섬유는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우수하여 경량화된 구조물에 적합하며, 케블라(Kevlar)로 유명한 소재입니다. 따라서 비중이 작은 구조물의 경량화를 위해 사용되는 복합재료에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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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실속속도 100mph 인 비행기의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4일 때, 이 비행기의 설계운용속도는 몇 mph 인가?

  1. 100
  2. 150
  3. 200
  4. 400
(정답률: 62%)
  • 설계제한 하중배수는 비행기가 견딜 수 있는 하중의 한계치를 의미합니다. 이 값이 4이므로 비행기의 무게가 비행기가 견딜 수 있는 무게의 4배를 초과하면 안 됩니다.

    실속속도 100mph인 비행기의 설계운용속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계운용속도 = 실속속도 × √(하중배수)

    따라서, 설계운용속도 = 100 × √4 = 200mph 입니다.

    즉, 이 비행기는 200mph 이하의 속도로만 운용해야 하며, 이 속도 이상으로 운용하면 비행기가 견딜 수 있는 하중을 초과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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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효길이 15in 의 토크렌치에 5in 인 연장 공구를 사용하여 1500in-lbs 의 토크로 조이려고 한다면 토크렌치의 지시값은 몇 in-lbs 인가?

  1. 1100
  2. 1125
  3. 1200
  4. 1215
(정답률: 72%)
  • 연장 공구를 사용하면 유효길이가 20in이 되므로, 토크렌치의 지시값은 1500in-lbs ÷ 20in = 75 lbs가 된다. 하지만 연장 공구의 길이가 5in이므로, 실제로는 75 lbs × 5in = 375 in-lbs가 더해져서 총 1875 in-lbs의 토크가 조인 것과 같다. 따라서, 토크렌치의 지시값은 1875 in-lbs ÷ 5/4 = 1125 in-lb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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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알루미늄 합금 중 개략적으로 구리 2.5%, 망간 0.2%, 마그네슘 0.5%, 규소 0.8%, 의 성분으로 되어있으며 완전히 시효 경화된 상태로 사용 가능하여 주요강도 부재이외의 대부분 구조 부품의 리벳으로 사용되는 것은?

  1. 2014
  2. 2017
  3. 2117
  4. 7075
(정답률: 43%)
  • 주요강도 부재 이외의 대부분 구조 부품의 리벳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은 강도가 높지 않아도 되지만 가벼움과 내식성이 좋아야 하므로, 구리와 마그네슘 함량이 적고 규소 함량이 높은 합금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구리 함량이 2.5%, 망간 함량이 0.2%, 마그네슘 함량이 0.5%, 규소 함량이 0.8%으로 되어있는 합금은 211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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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딤플링(Dimpling) 작업 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반대방향으로 다시 딤플링을 하지 않는다.
  2. 7000시리즈의 알루미늄합금은 딤플링을 적용하지 않으면 균열을 일으킨다.
  3. 판을 2개 이상 겹쳐서 딤플링하는 방법은 가능한한 하지 않는다.
  4. 스커드 판 위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스커드를 확실히 잡고 수평으로 유지한다.
(정답률: 55%)
  • 정답은 "7000시리즈의 알루미늄합금은 딤플링을 적용하지 않으면 균열을 일으킨다." 이다.

    스커드 판 위에서 미끄러지지 않게 스커드를 확실히 잡고 수평으로 유지하는 것은 딤플링 작업 시 중요한 사항 중 하나이다. 이는 딤플링 작업 시 스커드가 움직이거나 기울어지면 균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방향으로 다시 딤플링을 하지 않는 것은 이미 딤플링을 한 부분을 다시 원래대로 돌리면 균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판을 2개 이상 겹쳐서 딤플링하는 방법은 가능한한 하지 않는다는 것은 딤플링 작업 시 판이 두껍게 쌓이면 균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7000시리즈의 알루미늄합금은 딤플링을 적용하지 않으면 균열을 일으킨다."가 주의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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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 기체의 비틀림 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기체의 길이를 증가시킨다.
  2. 기체 표피의 두께를 증가시킨다.
  3. 표피소재의 전단계수를 증가시킨다.
  4. 기체의 극단면 2차 모멘트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71%)
  • "기체의 길이를 증가시킨다."는 항공기 기체의 비틀림 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기체의 길이를 증가시키면 기체의 무게와 부피가 증가하게 되어 항공기의 비행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비틀림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체 표피의 두께를 증가시키거나, 표피소재의 전단계수를 증가시키거나, 기체의 극단면 2차 모멘트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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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아크 용접에 속하는 것은?

  1. 단접법
  2. 테르밋 용접
  3. 업셋 용접
  4. 원자소수 용접
(정답률: 72%)
  • 아크 용접은 전기 아크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 방법으로, 단접법, 테르밋 용접, 업셋 용접은 아크 용접에 속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원자소수 용접은 전기 아크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 방법 중 하나로, 아크 용접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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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설계하중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종극하중 × 종극하중계수
  2. 한계하중 × 안전계수
  3. 극한하중 × 설계하중계수
  4. 극한하중 × 종극하중계수
(정답률: 76%)
  • 정답은 "한계하중 × 안전계수"이다.

    설계하중은 구조물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예측할 수 없는 부하나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해 설계하중보다 더 큰 하중이 가해질 수 있다. 따라서 안전을 고려하여 설계하중에 안전계수를 곱해 한계하중을 구한다.

    즉, 한계하중은 설계하중에 안전계수를 곱한 값으로, 이를 넘어서면 구조물이 파괴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따라서 구조물을 설계할 때는 한계하중을 고려하여 적절한 재료와 구조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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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변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변형률은 길이와 길이의 비이므로 차원은 없다.
  2. 변형률은 변화량과 본래의 치수와의 비를 말한다.
  3. 변형률은 비례한계 내에서 응력과 정비례관계에 있다.
  4. 일반적으로 인장봉에서 가로변형율은 신장율을, 축변형율은 폭의 증가를 나타낸다.
(정답률: 60%)
  • 일반적으로 인장봉에서 가로변형율은 신장율을, 축변형율은 폭의 증가를 나타낸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인장 또는 압축에 의해 물체가 변형될 때, 가로변형율은 폭의 증가를, 축변형율은 높이의 감소를 나타낸다. 따라서, 가로변형율과 축변형율은 변형 방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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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조종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는 기구는?

  1. 턴버클(Turn Buckle)
  2. 프로트랙터(Protractor)
  3. 케이블 리깅(Cable Rigging)
  4. 케이블 텐션미터(Cable Tension Meter)
(정답률: 85%)
  • 케이블 텐션미터는 조종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는 기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조종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는 기능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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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나셀(Nacerl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체의 인장하중(Tension)을 담당한다.
  2.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말한다.
  3. 일반적으로 기체의 중심에 위치하여 날개구조를 보완한다.
  4. 기관을 장착하여 하중을 담당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정답률: 86%)
  • 나셀은 비행기나 로켓 등의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말합니다. 이는 기체의 외부에서 기관을 보호하고, 기체의 인장하중을 담당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체에 장착된 기관을 둘러싼 부분을 말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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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유압 계통에서 레저버(Reservoir) 내에 있는 standpipe의 주된 역할은?

  1. Vent 역할을 한다.
  2. 비상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한다.
  3. 계통 내의 압력 유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4. 탱크 내의 거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70%)
  • 레저버 내의 standpipe는 유압 계통에서 비상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계통 내의 유압 기기가 작동 중에 유압 유체가 부족해지는 경우, standpipe 내에 저장된 예비 유압 유체를 사용하여 기기가 계속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standpipe는 유압 계통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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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항공기 부품을 사용하기 위하여 4셀 14.8V과2200mAh의 축전지를 사용하였다면 1셀의 전압과 용량으로 옳은 것은?

  1. 3.7V, 2200mAh
  2. 7.4V, 2200mAh
  3. 14.8V, 1100mAh
  4. 14.8V, 2200mAh
(정답률: 66%)
  • 4셀 14.8V과 2200mAh의 축전지는 4개의 3.7V 셀이 직렬로 연결된 것입니다. 따라서 1셀의 전압은 3.7V이며, 용량은 2200mA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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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대형 제트항공기에서 결빙을 억제하기 위한 법 중 틀린 것은?

  1. 전열선을 사용한다.
  2. 뜨거운 공기를 사용한다.
  3. 부츠의 팽창과 수축을 사용한다.
  4. 습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진공장치를 사용한다.
(정답률: 75%)
  • 정답: "습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진공장치를 사용한다."

    이유: 대형 제트항공기에서 결빙을 억제하기 위한 법 중 습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진공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없습니다. 대신, 전열선, 뜨거운 공기, 부츠의 팽창과 수축 등이 사용됩니다. 진공장치는 주로 유리창에 사용되며, 유리창 표면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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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Transmitter 와 Indicator 양쪽 모두 △ 또는 Y 결선의 Stator 와 교류 전자석의 Rotor 사이에서 발생되는 전류와 자장발생에 의해 동조되는 방식의 계기는?

  1. 데신(Desyn)
  2. 마그네신(Magnesyn)
  3. 오토신(Autosyn)
  4. 일렉트로신(Electrosyn)
(정답률: 74%)
  • 오토신은 전기적으로 동조되는 방식의 계기로, Transmitter와 Indicator 양쪽 모두 △ 또는 Y 결선의 Stator와 교류 전자석의 Rotor 사이에서 발생되는 전류와 자장발생에 의해 동조됩니다. 이는 회전하는 Rotor의 위치에 따라 전기적 신호가 변화하므로, 위치나 각도 등의 값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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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고도계의 보정(Setting)방법이 아닌 것은?

  1. QNH 보정
  2. QNG 보정
  3. QNE 보정
  4. QFE 보정
(정답률: 81%)
  • QNG 보정은 존재하지 않는 보정 방법입니다. 따라서, QNG 보정은 고도계의 보정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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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공기압 계통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1. 대형 항공기에는 주로 유압계통에 대한 보조수단으로 사용한다.
  2. 소형 항공기에서는 브레이크장치, 플랩작동장치 등을 작동시키는데 사용한다.
  3. 적은 양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고, 깨끗하며 불연성(Non-inflammable)이다.
  4. 공기압의 재활용으로 귀환관이 필요하나 유압계통 보다는 계통이 단순하다.
(정답률: 75%)
  • "적은 양으로 큰 힘을 얻을 수 있고, 깨끗하며 불연성(Non-inflammable)이다."가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이다. 이는 유압계통이 아닌 공기압 계통의 특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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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지자기의 3요소 중 편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Flux Valve 가 편각을 감지한다.
  2. 지자력의 지구수평에 대한 분력을 의미한다.
  3.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 간의 각을 말하며 양극으로 갈수록 90〫°에 가까워진다.
  4. 지축과 지자기축이 서로 일치하지 않음으로서 발생되는 진방위와 자방위의 차이를 말한다.
(정답률: 62%)
  • 지자기의 3요소 중 편각은 지축과 지자기축이 서로 일치하지 않음으로서 발생되는 진방위와 자방위의 차이를 말합니다. 이는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 간의 각을 말하며, 양극으로 갈수록 90°에 가까워집니다. Flux Valve는 이 편각을 감지하여 항공기나 선박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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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기본적인 에어 사이클 냉각 계통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히터, 냉각기, 압축기
  2. 열교환기, 증발기, 히터
  3. 압축기, 열교환기, 터빈
  4. 바깥공기, 압축기, 엔진브리드공기
(정답률: 78%)
  • 기본적인 에어 사이클 냉각 계통은 압축기, 열교환기, 터빈으로 구성됩니다.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열을 생성하고, 열교환기는 열을 흡수하여 냉각시키며, 터빈은 열을 이용하여 일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엔진을 움직이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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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객실 여압장치를 통하여 최대운용고도를 유지하고 있는 항공기에서 환기장치를 작동하여 객실 내에 있는 공기를 급격히 배출하였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객실 고도가 올라간다.
  2. 객실 압력이 증가한다.
  3. 객실 고도가 내려간다.
  4. 객실 공기밀도가 증가한다.
(정답률: 53%)
  • 객실 내부의 공기가 급격히 배출되면, 객실 내부의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외부 대기압이 더 높아 객실 내부로 유입되어 객실 고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객실 고도가 올라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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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교류와 직류의 겸용이 가능하며, 인가되는 전류의 형식에 구애됨이 없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구동될 수 있는 전기는?

  1. Induction motor
  2. Universal motor
  3. Synchronous motor
  4. Reversible motor
(정답률: 83%)
  • Universal motor는 교류와 직류 모두 사용 가능한 유일한 모터로, 인가되는 전류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구동될 수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모터들은 특정한 전류 형식이나 구동 방향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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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이로의 섭동성을 이용한 것으로 항공기의 선회율을 지시하는 계기는?

  1. 자세지시계
  2. 선회경사계
  3. 마하속도계
  4. 방향지시계
(정답률: 92%)
  • 선회경사계는 자이로의 섭동성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기울기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통해 항공기의 선회율을 지시하는 계기이다. 자이로스코프의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며, 항공기가 좌우로 기울어질 때 자이로스코프가 이에 반응하여 선회경사계의 눈금이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선회경사계는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필수적인 계기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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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파(Radio Wave)가 공중으로 발사되어 전리층에 의해서 반사되는데 이 전리층을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태양에서 발사된 복사선 및 복사 미립자에 의해 대기가 전리된 영역이다.
  2. 주간에만 나타나 단파대에 영향이 나타나며 D층에서는 전파가 흡수된다.
  3. 전리층이 전파에 미치는 영향은 그 안의 전자 밀도와는 관계가 없다.
  4. 전리층의 높이나 전리의 정도는 시각, 계절에 따라 변한다.
(정답률: 77%)
  • "전리층이 전파에 미치는 영향은 그 안의 전자 밀도와는 관계가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리층은 전자 밀도에 따라 전파의 반사, 굴절, 흡수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전자 밀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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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3Ω의 저항 3개로 서로 직렬 또는 병렬연결 하여 얻을 수 있는 가장 적은 저항값은 몇 Ω인가?

  1. 1/3
  2. 2/3
  3. 1
  4. 3
(정답률: 78%)
  • 3Ω의 저항 3개를 직렬연결하면 각 저항의 합인 9Ω이 되고, 병렬연결하면 1Ω이 된다. 따라서 가장 적은 저항값은 1Ω이 된다. 이는 병렬연결이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이 가장 쉬운 경로를 통해 흐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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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위성통신장치에서 지상국 시스템의 송신계에 가장 적합한 증폭기는?

  1. 저잡음 증폭기
  2. 저출력 증폭기
  3. 고출력 증폭기
  4. 전자 냉각 증폭기
(정답률: 79%)
  • 위성통신장치에서는 지상국 시스템에서 송신하는 신호를 위성으로 전송해야 하므로, 신호를 증폭하는 증폭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고출력 증폭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위성과 지상국 사이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신호가 약해지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서이며, 또한 위성에서 수신되는 신호가 매우 약하므로 이를 증폭하기 위해서도 고출력 증폭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고출력 증폭기가 위성통신장치에서 지상국 시스템의 송신계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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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화재시 사용되는 소화제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이산화탄소
  2. 암모니아가스
  3. 하론1211
(정답률: 86%)
  • 암모니아가스는 화재시 사용되지 않는 소화제입니다. 이는 화재를 진압하는 데에는 적합하지만, 인체에 유해하며 폭발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소화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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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일반적으로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AWG 도선 규격에서 cail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도선의 지름을 1/1000 인치 단위로 환산한 분자의 수치
  2. 도선의 단면적을 1/1000 인치 단위로 환산한 분자의 수치
  3. 도선의 지름을 1/1000 인치 단위로 환산하여 분자의 수치를 제곱한 것
  4. 도선의 단면적을 1/1000 인치 단위로 환산하여 분자의 수치를 제곱한 것
(정답률: 58%)
  • AWG 도선 규격에서 cail은 "도선의 지름을 1/1000 인치 단위로 환산하여 분자의 수치를 제곱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도선의 굵기를 나타내는 지름을 인치 단위로 환산하고, 이를 1/1000로 나눈 값을 제곱한 것으로, 도선의 굵기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22AWG 도선은 지름이 0.025인치이므로, cail 값은 (0.025/1000)^2 = 0.00000062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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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압력조절기가 너무 빈번하게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며, 갑작스럽게 계통압력이 상승할 때 압력을 흡수하는 유압 구성품은?

  1. 레저버
  2. 체크 밸브
  3. 축압기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74%)
  • 압력조절기는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작동하며, 이때 갑작스럽게 계통압력이 상승하면 압력조절기가 너무 빈번하게 작동하여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압력을 흡수하는 유압 구성품이 필요한데, 이 중에서도 축압기는 압력을 흡수하면서도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어서 가장 적합한 구성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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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구름이나 비에 대해 반사되기 쉬운 주파수를 이용하여 영상을 만들어 안전 비행을 위하여 기상 상태를 알려주는 항법 시스템은?

  1. Localizer
  2. Weather Radar
  3. Glide Slop
  4. Marker Beacon
(정답률: 90%)
  • Weather Radar는 구름이나 비에 대해 반사되기 쉬운 주파수를 이용하여 기상 상태를 파악하는 항법 시스템이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 중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거나 착륙을 돕는 시스템들이지만, Weather Radar는 비행 중 안전한 경로를 선택하기 위해 기상 상태를 파악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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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온도 보상용으로 쓰일 수 있는 소자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바리스터(Varister)
  2. 서미스터(Thermister)
  3. 제너다이오드(Zener diode)
  4. 바렉터다이오드(Varactor diode)
(정답률: 82%)
  • 서미스터(Thermister)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온도 보상용으로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압 조절이나 전류 제어 등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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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3상 교류발전기에서 발전된 전압을 정의 방향 으로 순차적으로 모두 합하면 얼마가 되겠는가?

  1. 0
  2. 1
  3. √3
  4. 3
(정답률: 62%)
  • 3상 교류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압은 각각의 위상에서 다르게 발생하며, 서로 120도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의 방향으로 모두 합하면 상쇄되어 전압의 합은 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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