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3-07)

항공산업기사
(2010-03-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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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비행기의 선회 반지름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선회각을 작게 한다.
  2. 선회속도를 작게 한다.
  3. 날개면적을 작게 한다.
  4. 중력 가속도를 작게 한다.
(정답률: 75%)
  • 선회 반지름을 줄이기 위해서는 선회속도를 작게 해야 합니다. 이는 선회 반지름이 작아질수록 비행기가 더 빠르게 회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회속도를 작게 하면 비행기가 더 쉽게 회전할 수 있으며, 선회 반지름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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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의 상반각(Dihedral angle)을 갖고 있는 비행기가 왼쪽으로 옆미끄럼을 하게 되었을 때의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왼쪽날개 및 오른쪽날개의 받음각이 동시에 증가한다.
  2. 왼쪽날개 및 오른쪽날개의 받음각이 동시에 감소한다.
  3. 왼쪽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하고, 오른쪽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한다.
  4. 왼쪽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하고, 오른쪽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왼쪽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하고, 오른쪽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한다." 입니다.

    날개의 상반각이란, 비행기의 날개가 수평선과 이루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 각도가 크면 비행기는 좌우로 안정성을 가지며 비행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가 왼쪽으로 옆미끄럼을 하게 되면, 왼쪽 날개는 상승하고 오른쪽 날개는 하강합니다. 이로 인해 왼쪽 날개의 상반각은 증가하고, 오른쪽 날개의 상반각은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왼쪽 날개의 받음각은 증가하고, 오른쪽 날개의 받음각은 감소하게 됩니다. 받음각이란, 비행기의 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각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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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기의 활공각을 θ라 할 때, tanθ의 특성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양항비와 비례한다.
  2. 고도와 반비례한다.
  3. 양항비와 반비례한다.
  4. 활공속도와 반비례한다.
(정답률: 77%)
  • 정답은 "양항비와 반비례한다."입니다.

    tanθ는 비율을 나타내는 삼각함수 중 하나로, 직각삼각형에서 높이와 밑변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항공기의 활공각이 작을수록 비행기의 고도가 높아지므로, 높이와 밑변의 비율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tanθ는 양항비와 반비례하는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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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적 안정과 동적 안정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동적안정이 (+)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이다.
  2. 동적안정이 (-)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이다.
  3. 정적안정이 (+)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 (-)이다.
  4. 정적안정이 (-)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 (+)이다.
(정답률: 82%)
  • 정적 안정과 동적 안정은 서로 다른 개념이지만,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적 안정이란 시스템이나 구조물이 외부의 충격이나 진동에 대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말하며, 정적 안정이란 시스템이나 구조물이 중력이나 내부 응력 등에 대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동적 안정이 (+)이면 시스템이나 구조물이 외부 충격이나 진동에 대해 안정적으로 유지되므로, 내부 응력 등에 대해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정적 안정도 (+)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동적 안정이 (-)이면 시스템이나 구조물이 외부 충격이나 진동에 대해 불안정해지므로, 내부 응력 등에 대해서도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정적 안정도 (-)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동적안정이 (+)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이다."가 가장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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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날개 주위에서 경계층(Boundary Layer)의 박리(Separation)가 발생되는 조건은?

  1. 음속에 도달하였을 때
  2. 역압력구배가 형성될 때
  3. 경계층이 정지되었을 때
  4. 날개표면의 점성이 줄어들 때
(정답률: 68%)
  • 정답은 "역압력구배가 형성될 때"입니다.

    날개 주위에서 유체의 속도는 날개 표면에 가까워질수록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경계층이 형성되며, 경계층 내부에서는 점차적으로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일정한 속도로 유동되는 경우, 경계층 내부에서는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하지만 역압력구배가 형성되면, 경계층 내부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경계층 내부에서 유체의 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경계층 내부에서 박리가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역압력구배가 형성되는 경우에는 날개 주위에서 경계층의 박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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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로세로비가 9 인사각날개의 시위길이가 1m 라면 스팬의 길이는 몇 m 인가?

  1. 3
  2. 4.5
  3. 9
  4. 18
(정답률: 86%)
  • 가로세로비가 9인 사각형의 대각선 길이는 9의 제곱근인 약 3배가 된다. 따라서 시위길이 1m에 대해 대각선 길이는 3m이 되고, 스팬의 길이는 대각선의 절반인 1.5m가 아닌, 대각선과 수직인 직각삼각형의 밑변이 되는 한 변의 길이를 구해야 한다. 이 직각삼각형에서 한 각이 45도이므로, 밑변과 높이가 같아진다. 따라서 스팬의 길이는 대각선의 절반인 1.5m가 아닌, 3m의 제곱근인 1.73...m가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이 값을 반올림하여 2자리수까지 표기한 것이므로, 정답은 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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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가 비행기처럼 고속으로 비행할 수 없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 실속 때문에
  2. 후퇴하는 깃 뿌리의 역풍 범위 때문에
  3. 전진하는 깃 끝의 마하수 영향 때문에
  4. 전진하는 깃 끝의 항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정답률: 74%)
  •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는 회전하면서 공기를 받아들이고 추진력을 만들어내는데, 전진하는 깃 끝의 항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고속으로 비행할 수 없다. 이는 공기의 저항력이 증가하면서 로터 블레이드의 속도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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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 정지 비행시 회전면에 의해 가속되는 유도속도가 V1 이라면 회전면 후방으로 가속된 공기의 압력이 대기압 상태가 되었을 때 그 지점에서의 속도 V2 를 옳게 나타 낸 식은?

  1. V1 = V2
  2. V1 = 2V2
  3. V1 = 4V2
  4. V2 = 0
(정답률: 65%)
  • 정지 비행시 회전면에 의해 가속되는 유도속도는 회전면의 속도와 같으므로 V1 = 회전면의 속도이다. 회전면 후방으로 가속된 공기는 압력이 낮아지므로, 그 지점에서의 속도 V2는 V1보다 작을 것이다. 이 때, 회전면의 속도와 공기의 속도는 보존되는 운동량의 법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V1 = 2V2

    이는 운동량 보존 법칙에서 회전면의 질량과 속도가 공기의 질량과 속도보다 2배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정답은 "V1 = 2V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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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 날개의 받음각(Angle of Atta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시위선과 평균캠버선이 이루는 각이다.
  2. 윗 캠버와 아래 캠버가 이루는 각이다.
  3. 상대풍 방향과 시위선이 이루는 각이다.
  4. 상대풍 방향과 평균캠버선이 이루는 각이다.
(정답률: 77%)
  • 항공기 날개의 받음각은 항공기가 비행할 때 항공기의 날개 앞쪽에 흐르는 공기와 날개 위쪽과 아래쪽을 통과하는 공기의 속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각도입니다. 이 각도는 상대풍 방향과 시위선이 이루는 각입니다. 즉, 항공기가 비행하는 방향과 수직인 방향에서 날개 앞쪽으로 흐르는 공기와의 각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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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해면고도에서 표준대기의 특성값으로 틀린 것은?

  1. 표준온도는 15 ℉ 이다.
  2. 밀도는 1.23 kg/m3 이다.
  3. 대기압은 760 mmHg 이다.
  4. 중력가속도는 32.2 ft/s2 이다.
(정답률: 90%)
  • 정답은 "표준온도는 15 ℉ 이다." 이다. 이유는 해면고도에서 표준대기의 특성값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기 때문이다.

    - 표준온도: 59 ℉ (15 ℃)
    - 밀도: 1.225 kg/m3
    - 대기압: 1013.25 hPa (760 mmHg)
    - 중력가속도: 9.80665 m/s2 (32.174 ft/s2)

    따라서, "표준온도는 15 ℉ 이다." 라는 문장은 틀린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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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공기가 트림 상태(Trim condition)에 있다는 의미로 옳은 것은?

  1. 무게 중심에 관한 피칭 모멘트가 "0"인 상태
  2. 무게 중심에 관한 피칭 모멘트가 "1"인 상태
  3. 무게 중심에 관한 피칭 모멘트가 감소하는 상태
  4. 무게 중심에 관한 피칭 모멘트가 증가하는 상태
(정답률: 86%)
  • 정답: "무게 중심에 관한 피칭 모멘트가 '0'인 상태"

    설명: 항공기의 트림 상태란, 항공기가 안정적인 상태로 비행할 수 있도록 조절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항공기의 무게 중심과 기체의 기울기를 조절하여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트림 상태에 있다는 것은 무게 중심에 관한 피칭 모멘트가 '0'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앞뒤 중심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서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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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수평 비행중인 비행기의 항력이 추력보다 커진다면 비행기에 발생하는 현상은?

  1. 상승한다.
  2. 등속도 비행을 한다.
  3. 감속전진 운동을 한다.
  4. 가속전진 운동을 한다.
(정답률: 87%)
  • 수평 비행중인 비행기의 항력이 추력보다 커진다면 비행기는 감속하게 되어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서도 비행기는 전진운동을 유지하게 되므로 감속전진 운동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속전진 운동을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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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펠러가 항공기에 가해준 소요동력을 구하는 식은?

  1. 추력/비행속도
  2. 추력× 비행속도
  3. 추력× 비행속도2/3
  4. 추력× 비행속도2
(정답률: 77%)
  • 프로펠러가 항공기에 가해주는 소요동력은 추력과 비행속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물체의 운동에너지를 나타내는 식인 1/2mv^2에서 v(속도) 대신 비행속도를 사용하고, m(질량) 대신 항공기의 추력을 사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추력과 비행속도의 곱으로 소요동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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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대기가 안정하여 구름이 없고, 기온이 낮으며, 공기가 희박하여 제트기의 순항고도로 적합한 곳은?

  1. 대류권계면
  2. 열권계면
  3. 중간권계면
  4. 성층권계면
(정답률: 83%)
  • 대류권계면은 대기의 상태가 안정하여 구름이 없고, 기온이 낮으며, 공기가 희박하여 제트기의 순항고도로 적합한 지역이다. 이 지역은 대류권과 중간권 사이에 위치하며, 대기의 상태가 안정하여 고도변화에 따른 기압의 변화가 적어 제트기의 비행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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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중량이 2000 kgf 인 항공기가 20 m/s 로 비행할 때 양항비가 8 이라면 필요한 출력은 몇 kgfㆍ m/s인가?

  1. 4000
  2. 4500
  3. 5000
  4. 6000
(정답률: 62%)
  • 양항비는 비행기가 비행 중에 받는 공기 저항과 비행기가 만드는 추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양항비가 8이라는 것은 비행기가 만드는 추진력이 공기 저항의 8배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출력은 비행기가 받는 공기 저항과 같아야 합니다.

    공기 저항은 비행기의 속도와 공기 밀도, 비행기의 형태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공기 저항을 구하는 공식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다른 정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주어진 중량과 속도를 이용하여 운동 에너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운동 에너지는 1/2 x 중량 x 속도^2 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필요한 출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출력 = 운동 에너지 / 시간 = (1/2 x 중량 x 속도^2) / 시간

    시간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이 문제에서는 필요한 출력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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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지름이 각각 5cm 와 10cm 로 된 관에서 지름 10cm 관을 흐르는 유체의 속도가 1.4 m/s 일 때 지름 5cm 관내의 유체속도는 몇 m/s 인가?

  1. 2.6
  2. 3.6
  3. 4.6
  4. 5.6
(정답률: 63%)
  • 유체의 유속은 관의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지름이 10cm인 관에서의 유체속도가 1.4m/s이므로, 지름이 5cm인 관에서의 유체속도는 (10/5)^2 = 4배 더 빠르다. 따라서 1.4m/s x 4 = 5.6m/s 이므로 정답은 "5.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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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00 lbs 의 항력을 받으며 200 mi/h 로 비행하는 비행기가 같은 자세로 300 mi/h 로 비행시 작용하는 항력은 몇lbs 인가?

  1. 225
  2. 230
  3. 235
  4. 240
(정답률: 66%)
  • 비행기가 같은 자세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항력은 비행기의 속도와 비례한다. 따라서 비행기가 300 mi/h로 비행할 때 작용하는 항력은 100 lbs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즉, 항력은 비행기의 속도에 비례하므로, 비행기가 300 mi/h로 비행할 때 작용하는 항력은 100 lbs에 비례하여 150 lbs이 된다.

    하지만, 항력은 비행기의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에, 비행기의 속도가 2배가 되면 항력은 4배가 된다. 따라서, 비행기가 200 mi/h로 비행할 때 작용하는 항력은 100 lbs이고, 비행기가 300 mi/h로 비행할 때 작용하는 항력은 4배인 400 lbs이 된다.

    따라서, 비행기가 300 mi/h로 비행할 때 작용하는 항력은 400 lbs에서 100 lbs을 뺀 300 lbs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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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무게 중심과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의 위치에 따른 정적안정과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무게중심이 공기역학적 중심의 앞에 있는 경우 정적안정성이 좋다.
  2. 무게중심이 공기역학적 중심이 일치할 경우 정적안정성이 좋다.
  3. 무게중심이 공기역학적 중심의 시위선 만큼 뒤에 있는 경우 정적안정성이 좋다.
  4. 무게중심이 공기역학적 중심의 시위선 1/2 만큼 뒤에 있는 경우 정적안정성이 좋다.
(정답률: 72%)
  • 무게중심이 공기역학적 중심의 앞에 있는 경우 정적안정성이 좋다. 이는 비행체가 기울어졌을 때, 무게중심이 공기역학적 중심 앞쪽에 위치하면 앞쪽 날개의 양력이 증가하여 비행체를 원래의 위치로 돌리는 힘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게중심이 공기역학적 중심 앞쪽에 위치할수록 비행체의 정적안정성이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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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가장 큰 조종력이 필요한 경우는?

  1. 비행속도가 빠르고 조종면의 크기가 큰 경우
  2. 비행속도가 빠르고 조종면의 크기가 작은 경우
  3. 비행속도가 느리고 조종면의 크기가 큰 경우
  4. 비행속도가 느리고 조종면의 크기가 작은 경우
(정답률: 75%)
  • 비행속도가 빠르고 조종면의 크기가 큰 경우가 가장 큰 조종력이 필요한 경우이다. 이는 비행속도가 빠를수록 공기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비행기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힘이 필요하며, 조종면의 크기가 크다면 더 많은 힘을 가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더 큰 조종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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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날개골의 모양에 따른 특성 중 캠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은 비례적으로 감소한다.
  2. 받음각이 0 도 일 때도 캠버가 있는 날개골은 양력을 발생한다.
  3. 두께나 앞전 반지름이 같아도 캠버가 다르면 받음각에 대한 양력과 항력으 차이가 생긴다.
  4. 저속비행기는 캠버가 큰 날개골을 이용하고 고속 비행기는 캠버가 작은 날개골을 사용한다.
(정답률: 73%)
  •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은 비례적으로 감소한다."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라 맞는 것입니다. 캠버가 크면 공기가 날개 위를 통과할 때 곡률이 크기 때문에 양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항력은 공기가 날개를 통과할 때 생기는 마찰력으로, 캠버가 커지면 공기의 흐름이 불안정해져서 항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고 항력은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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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체적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단위질량을 단위온도로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단열
  2. 정압비열
  3. 비열비
  4. 정적비열
(정답률: 76%)
  • 정적비열은 단위질량의 물질을 일정한 체적에서 일정한 압력으로 압축하거나 팽창시켜서 온도를 변화시키지 않고 열을 가한 상태에서 필요한 열량을 말합니다. 따라서 체적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단위질량을 단위온도로 높이는 데 필요한 열량을 정적비열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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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실린더 내의 유입 혼합기 양을 증가시키며, 실린더의 냉각을 촉진시키기 위한 밸브 작동은?

  1. 흡입 밸브 래그
  2. 배기 밸브 래그
  3. 흡입 밸브 리드
  4. 배기 밸브 리드
(정답률: 74%)
  • 흡입 밸브 리드는 실린더 내의 공기와 연결되어 있어서, 유입 혼합기의 양을 조절하면서 동시에 공기를 흡입하여 실린더 내의 냉각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밸브 작동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정답은 "흡입 밸브 리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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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1개의 정압과정과 1개의 정적과정 그리고 2개의 단열과정으로 이루어진 사이클은?

  1. 오토사이클
  2. 카르노사이클
  3. 디젤사이클
  4. 역카르노사이클
(정답률: 54%)
  • 디젤사이클은 1개의 정압과정, 1개의 정적과정, 그리고 2개의 단열과정으로 이루어진 사이클이다. 이 사이클은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며, 고압 상태에서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시켜 열을 발생시킨 후, 이 열을 이용하여 일을 하고, 마지막으로 배기 가스를 배출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디젤사이클은 엔진의 효율성이 높고, 연료 소비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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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속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는 깃 각을 자동으로 변경하여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데 이런 역할을 하는 것은?

  1. 평형 스프링
  2. 조속기(Speed governor)
  3. 쿼드란트 조종장치(Quadrant controller)
  4. 거버너 릴리프 밸브(Governor relief valve)
(정답률: 88%)
  • 정속 프로펠러는 조속기(Speed governor)에 의해 제어됩니다. 조속기는 엔진의 출력을 측정하고, 필요에 따라 깃 각을 조절하여 일정한 속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속 프로펠러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조속기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정속 프로펠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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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관정격(Engine Rating)은 정해진 조건하에서 기관을 운전할 경우 보증되고 있는 기관의 성능값을 말하는데 다음중 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이륙출력
  2. 최대연속출력
  3. 최대하강출력
  4. 사용가능연료 및 오일의 등급
(정답률: 60%)
  • 기관정격은 보증되고 있는 기관의 성능값을 말하는데, 최대하강출력은 기관의 성능과는 관련이 없는 값으로, 이에 속하지 않는다. 최대하강출력은 비행기가 엔진을 꺼놓고 일정한 각도와 속도로 낙하할 때 발생하는 출력으로, 엔진의 성능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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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배기밸브의 과열을 방지하기위해 밸브내부에 삽입하는 물질은?

  1. 합성오일
  2. 수은
  3. 금속나트륨
  4. 실리카겔
(정답률: 87%)
  • 금속나트륨은 높은 열전도성과 열용량을 가지고 있어, 실린더 배기밸브 내부에서 발생하는 과열을 흡수하고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에서 실린더 배기밸브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금속나트륨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지 않거나, 오히려 해로울 수 있는 물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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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섭씨 15 ℃를 환산하였을 때 가장 옳게 나타낸 것은?

  1. 절대온도 59k
  2. 랭킨온도 59°R
  3. 절대온도 518k
  4. 랭킨온도 518°R
(정답률: 69%)
  • 섭씨 15 ℃를 랭킨온도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다.

    랭킨온도 = (섭씨온도 + 273.15) × 9/5

    = (15 + 273.15) × 9/5

    = 288.15 × 9/5

    = 518.67 °R

    따라서, 가장 옳은 정답은 "랭킨온도 518°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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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마그네토의 임펄스 커플링(Impulse coupling)의 주된 목적은?

  1. 시동시 마그네토의 부하를 흡수한다.
  2. 시동시 마그네토의 토크를 방지한다.
  3. 시동시 마그네토의 밸브 타이밍을 조정한다.
  4. 시동시 마그네토가 고속으로 회전하도록 도와준다.
(정답률: 77%)
  • 마그네토는 엔진의 회전력을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임펄스 커플링은 엔진의 회전력을 전달하여 마그네토가 고속으로 회전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시동시 마그네토가 고속으로 회전하도록 도와준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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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왕복기관을 장착한 비행기가 이륙한 후에도 최대 정격 이륙 출력으로 계속 비행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관이 과열되어 비행이 곤란해진다.
  2. 공기흡입구가 결빙되어 출력이 저하된다.
  3. 연료소모가 많지만 1시간 이내에서 비행할 수 있다.
  4. 일반적으로 기관의 최대 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자주 사용한다.
(정답률: 76%)
  • 기관이 과열되어 비행이 곤란해진다. - 왕복기관은 이륙 시에만 사용하고 이후에는 해제해야 하는데, 계속 사용하면 기관 내부의 열이 쌓여 과열되어 기능이 저하되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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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기관용 원심식 압축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동 출력이 낮다.
  2. 단당 압축비가 높다.
  3. 회전 속도 범위가 넓다.
  4. 대형 기관과 주동력 장치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71%)
  • "시동 출력이 낮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가스터빈기관용 원심식 압축기는 시동 출력이 높은 편이며, 대형 기관과 주동력 장치에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단당 압축비가 높고 회전 속도 범위가 넓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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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스터빈기관을 통해 지나는 공기흐름량이 322 lb/s 이고, 흡입구 속도가 600 ft/s, 출구속도가 800 ft/s 이면 발생하는 추력은 약 몇 lbs 인가?

  1. 2000
  2. 4000
  3. 8000
  4. 12000
(정답률: 36%)
  • 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추력 = (출구 속도 - 흡입 속도) × 공기 흐름량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추력 = (800 - 600) × 322 = 64400 lb/s

    하지만 이 문제에서 원하는 것은 "약 몇 lbs"인지이므로, 이 값을 32로 나누어준다.

    추력 = 64400 / 32 = 2012.5 ≈ 2000 lbs

    따라서 정답은 "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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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프로펠러에 빙결형성이 항공기의 비행성능에 미치는 영향으로 옳은 것은?

  1. 추력이 감소하고, 과도한 진동을 초래한다.
  2. 추력은 증가하지만, 과도한 진동이 발생한다.
  3. 항공기 실속 속도가 감소하고, 소음이 증가한다.
  4. 항공기 실속 속도가 증가하고, 소음이 감소한다.
(정답률: 83%)
  • 프로펠러에 빙결이 형성되면 공기의 흐름이 방해되어 추력이 감소하고, 불규칙한 공기 흐름으로 인해 과도한 진동이 발생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비행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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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민간 대형 여객기에 적합한 터보팬 기관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초고속비행에 적합하며, 터보제트기관에 비해 추진효율은 나쁘다.
  2. 저속비행에 적합하며, 터보제트기관에 비해 추진효율이 우수하다.
  3. 고속비행에 적합하며, 터보제트기관에 비해 추진효율이 우수하다.
  4. 저속비행에 적합하며, 터보제트기관에 비해 추진효율은 나쁘다.
(정답률: 74%)
  • 민간 대형 여객기는 고속비행에 적합하므로, 터보팬 기관의 특징 중 고속비행에 적합하다는 것이 옳습니다. 또한, 터보팬 기관은 터보제트기관에 비해 추진효율이 우수하므로, 이 역시 옳은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고속비행에 적합하며, 터보제트기관에 비해 추진효율이 우수하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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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는 고고도에서 항공기 왕복기관의 출력이 감소하는데 그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연료흐름 속도의 감소
  2. 연료/공기 혼합비의 과희박
  3. 연료/공기 혼합비의 과농후
  4. 기화기와 다기관 사이의 차압증가
(정답률: 65%)
  • 고고도에서는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게 되어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비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연료/공기 혼합비의 과농후로 이어지게 되어 항공기 왕복기관의 출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공기 혼합비의 과농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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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변 스테이터 구조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동익의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2. 유입공기의 절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3. 동익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한다.
  4. 동익에 대한 유입공기의 상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69%)
  • 가변 스테이터 구조는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동익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한다. 이는 동익의 회전속도와 상대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엔진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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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점화플러그를 구성하는 주요부분이 아닌 것은?

  1. 전극
  2. 세라믹 절연체
  3. 보상 캠
  4. 금속 쉘(Shell)
(정답률: 77%)
  • 점화플러그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불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상 캠은 점화플러그를 구성하는 주요부분이 아닙니다. 보상 캠은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는 역할을 하며, 연료의 분사량과 압력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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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 연소실의 공기흡입구에 있는 선회 베인(Swirlvan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캔형 연소실에는 없다.
  2. 연소 영역을 길게 한다.
  3. 1차 공기에 선회를 준다.
  4. 연료노즐 부근의 공기속도를 빠르게 한다.
(정답률: 73%)
  • 가스터빈 연소실의 공기흡입구에 있는 선회 베인은 1차 공기에 선회를 줍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의 혼합을 더욱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연료노즐 부근의 공기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연소 영역을 길게 하는 것과는 다른 역할을 합니다. 캔형 연소실에는 없는 것은 맞지만, 이는 선회 베인의 역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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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반적으로 장거리를 순항하는 가스터빈기관 항공기의 가장 효율적인 고도를 36000 ft로 정한 이유는?

  1. 36000 ft가 가스터빈 기관 항공기의 비행에 알맞은 제트기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2. 36000 ft 이상부터는 기온이 일정해지고 기압이 강하하기 때문이다.
  3. 36000 ft 이상부터는 기압과 기온이 급격히 강하하기 때문이다.
  4. 36000 ft 이상부터는 기압이 일정해지고 기온이 강하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52%)
  • "36000 ft 이상부터는 기온이 일정해지고 기압이 강하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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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유입 공기에 의한 임팩트 압력 및 벤튜리에 의한 부압의 차이로 유입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식의 기화기는?

  1. 압력 분사식 기화기
  2. 부자식 기화기
  3. 경계 압력식 기화기
  4. 충동식 기화기
(정답률: 67%)
  • 압력 분사식 기화기는 유입 공기에 의한 임팩트 압력과 벤튜리에 의한 부압의 차이를 이용하여 유입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식의 기화기입니다. 이 기화기는 유입 공기가 분사된 후 압력 변화를 측정하여 유입 공기량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압력 분사식 기화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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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조절 장치의 수감부분에서 수감하는 주요 작동변수가 아닌 것은?

  1. 기관의 회전수
  2. 압축기 입구 온도
  3. 연료펌프의 출구 압력
  4. 동력레버의 위치
(정답률: 55%)
  • 연료펌프의 출구 압력은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조절 장치의 수감부분에서 수감하는 주요 작동변수가 아닙니다. 이는 연료 공급에 대한 압력이며, 연료의 양과 질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 작동변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펌프의 출구 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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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날개의 리브(Rib)에 중량 경감 구멍을 뚫는 주된 목적은?

  1. 크랙(Crack)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2. 피로한도 및 내마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3. 부재의 강성을 유지하면서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
  4. 응력집중을 피하고, 하중 전달을 직선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정답률: 72%)
  • 날개의 리브(Rib)에 중량 경감 구멍을 뚫는 주된 목적은 부재의 강성을 유지하면서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연료 효율성을 높이고, 비행 거리를 늘리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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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Al 표면을 양극산화처리하여, 표면에 방식성이 우수하고 치밀한 산화 피막이 만들어지도록 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수산법
  2. 크롬산법
  3. 황산법
  4. 석출경화법
(정답률: 80%)
  • 석출경화법은 산화처리 방식이 아니라, 용액에 용해된 화학물질을 표면에 침전시켜서 산화 피막을 형성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양극산화처리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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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차원의 구조물에 미치는 힘을 해석할 때 정역학의 평형방정식(ΣF=0, ΣM=0)은 총 몇 개인가?

  1. 1
  2. 2
  3. 3
  4. 6
(정답률: 72%)
  • 2차원 구조물은 평면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두 개의 방정식이 필요하다. ΣF=0은 모든 힘이 균형을 이루어야 함을 나타내고, ΣM=0은 모든 회전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함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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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세미모노코크구조의 동체에 작용하는 전단하중을 주로 담당하는 부재는?

  1. 외피(Skin)
  2. 론저론(Longeron)
  3. 스트링거(Stringer)
  4. 벌크헤드(Bulkhead)
(정답률: 72%)
  • 세미모노코크구조에서 외피는 동체의 겉면을 덮고 있으며, 전단하중을 받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외피는 동체의 형태를 유지하고, 내부 구조물을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세미모노코크구조에서 전단하중을 주로 담당하는 부재는 외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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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비파괴 검사법이 아닌 것은?

  1. 방사선 투과검사
  2. 충격인성 검사
  3. 초음파 탐상검사
  4. 음향방출시험검사
(정답률: 83%)
  • 충격인성 검사는 물리적 충격을 가해 물체의 내구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비파괴 검사법이 아닙니다. 반면, 방사선 투과검사, 초음파 탐상검사, 음향방출시험검사는 모두 비파괴 검사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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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정밀공차볼트를 식별하기 위하여 볼트 머리에 표시된 기호는?

  1. 십자형 표시
  2. 원형 표시
  3. 사각형 표시
  4. 삼각형 표시
(정답률: 84%)
  • 정밀공차볼트의 머리에는 기호가 새겨져 있으며, 이 기호는 볼트의 강도, 재질, 사용 용도 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삼각형 표시는 고장 방지를 위한 표시로, 볼트가 느슨해지면 삼각형 표시가 보이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삼각형 표시가 있는 볼트는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느슨해지지 않도록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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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과 같은 속도 하중배수(V-n)선도에서 실속속도를 가장 옳게 표현한 것은? (단, Vs 는 실속속도, n1 는 제한하중배수이다.)

(정답률: 76%)
  • 답은 "" 이다. 이유는 속도 하중배수(V-n)선도에서 실속속도는 n1과 V-n 선도의 교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n1과 V-n 선도의 교점을 찾아서 해당 지점의 속도를 실속속도로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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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과 같은 구조물에서 A-B 구간의 내력은 몇 N 인가?

  1. -400 N
  2. 400 N
  3. -100 N
  4. 100 N
(정답률: 48%)
  • A-B 구간에 작용하는 내력은 외력과 평형상태에 있으므로, A-B 구간에 작용하는 외력의 크기와 방향이 내력의 크기와 방향과 같다. 따라서, A-B 구간에 작용하는 외력의 크기를 구하면 내력의 크기를 알 수 있다.

    A-B 구간에 작용하는 외력은 오른쪽으로 100 N의 크기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A-B 구간의 내력은 100 N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 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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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쥬스파스너(Dzus Fastener)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스터드(Stud)
  2. 그로멧(Grommet)
  3. 리셉터클(Receptable)
  4. 어크로스 슬리브(Across sleeve)
(정답률: 71%)
  • 쥬스파스너(Dzus Fastener)는 빠른 분리 및 조립을 위한 고정장치로, 스터드(Stud), 그로멧(Grommet), 리셉터클(Receptabl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어크로스 슬리브(Across sleeve)은 쥬스파스너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이유는 어크로스 슬리브는 다른 부품들을 연결하거나 보강하기 위한 부속품으로, 쥬스파스너와는 별개의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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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굽힘모멘트를 받는 샌드위치 구조물의 무게를 최소로 하려면 외피와 코어(Core)의 무게 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1
  2. 1:2
  3. 2:1
  4. 2:3
(정답률: 65%)
  • 굽힘모멘트를 받는 샌드위치 구조물의 무게를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외피와 코어의 무게 비가 같아야 합니다. 이는 외피와 코어의 무게가 서로 균형을 이루어 구조물이 굽힘에 대한 저항력을 최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1"입니다. 다른 비율들은 외피나 코어 중 하나가 더 무거워져서 균형을 이루지 못하게 되므로 최적의 비율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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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주로 날개, 동체, 착륙장치, 꼬리 날개 등의 구조부품을 매뉴얼 또는 규격에 따라 일치시키는 작업은?

  1. 세깅(Sagging)
  2. 호깅(Hogging)
  3. 리깅(rigging)
  4. 잭킹(Jacking)
(정답률: 83%)
  • 리깅은 항공기나 선박 등의 구조물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구조부품을 매뉴얼 또는 규격에 따라 일치시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이는 구조물의 안정성과 기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으로, 날개, 동체, 착륙장치, 꼬리 날개 등의 부품을 정확하게 조립하여 구조물 전체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리깅은 항공기나 선박 등의 구조물 제작 및 유지보수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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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적인 스티어 댐퍼(Steer damp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노스 휠의 스티어링을 한다.
  2. 시밍 현상을 제거하는 기능을 한다.
  3. 유압으로 작동되며 두 가지의 분리된 기능을 한다.
  4. 타이어의 충격을 흡수하며 브레이크 기능을 겸하고 있다.
(정답률: 60%)
  • 스티어 댐퍼는 주로 노스 휠의 스티어링을 하며, 시밍 현상을 제거하는 기능도 한다. 하지만 타이어의 충격을 흡수하며 브레이크 기능을 겸하는 것은 아니다. 이 부분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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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항공기의 유효하중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의 무게중심이다.
  2. 항공기에 인가된 최대무게이다.
  3. 총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무게이다.
  4. 항공기내의 고정위치에 실제로 장착되어 있는 하중이다.
(정답률: 84%)
  • 정답은 "총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무게이다." 이다. 이는 항공기가 운항 중에 운송할 수 있는 최대 무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항공기가 실제로 운항 중에 운반할 수 있는 무게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항공기의 총 무게에서 항공기 자체의 무게를 뺀 나머지 무게가 항공기의 유효하중이 된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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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두께가 0.051in 인 재료를 90° 굴곡에 굴곡반경 0.125in가 되도록 굴곡할 때 생기는 세트백(Set back)은 몇in인가?

  1. 2.450
  2. 0.276
  3. 0.176
  4. 0.088
(정답률: 81%)
  • 세트백은 굴곡 전후의 재료 길이 차이를 말한다. 이 문제에서는 굴곡반경과 재료 두께가 주어졌으므로, 세트백을 구하기 위해서는 재료가 굴곡에 따라 얼마나 늘어나는지를 계산해야 한다.

    90° 굴곡에서 재료는 반지름이 0.125인 원호 모양으로 굴곡된다. 이 때, 원호의 길이는 2πr(반지름)이므로, 굴곡된 부분의 길이는 2π(0.125) = 0.785in이 된다.

    하지만 이 길이는 굴곡 전의 길이이므로, 이를 보정해주어야 한다. 보정 공식은 다음과 같다.

    보정된 길이 = 굴곡 전 길이 - 굴곡 후 길이

    굴곡 전 길이는 굴곡 전의 선분 길이인 0.125in이고, 굴곡 후 길이는 굴곡된 부분의 길이인 0.785in이므로,

    보정된 길이 = 0.125in - 0.785in = -0.66in

    이다. 따라서 세트백은 0.66in 즉, 0.066in이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세트백의 절댓값을 구하는 것이므로, 0.066in을 2로 나눈 0.033in을 0.051in의 절반인 0.0255in에 더해준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세트백은 0.0255in + 0.033in = 0.0585in이 된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답을 선택해야 하므로, 0.0585in과 가장 가까운 값은 0.176in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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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로 18-8 스테인레스강에서 발생하며 부적절한 열처리로 결정립계가 큰 반응성을 갖게 되어 입계에 선택적으로 발생하는 국부적 부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입계부식
  2. 응력부식
  3. 찰과부식
  4. 이질금속간의 부식
(정답률: 78%)
  • 입계부식은 18-8 스테인레스강에서 발생하는 국부적 부식으로, 부적절한 열처리로 결정립계가 큰 반응성을 갖게 되어 입계에 선택적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계부식"입니다. 응력부식은 금속의 내부 응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식, 찰과부식은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부식, 이질금속간의 부식은 서로 다른 금속이 만나 부식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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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아이스박스 리벳인 2024(DD)를 아이스박스에 저온보관 하는 이유는?

  1. 리벳을 냉각시켜 경도를 높이기 위해
  2. 시효 경화를 지연시켜 연한 상태를 연장시키기 위해
  3. 리벳의 열변화를 방지하여 길이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4. 리벳을 냉각시켜 리벳팅 할 때 판재를 함께 냉각시키기 위해
(정답률: 85%)
  • 아이스박스 리벳인 2024(DD)를 아이스박스에 저온보관 하는 이유는 "시효 경화를 지연시켜 연한 상태를 연장시키기 위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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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원형단면의 봉이 비틀림 하중을 받을 때 비틀림 모멘트에 대한 식으로 옳은 것은?

  1. 굽힘응력× 단면계수÷ 단면의 반지름
  2. 전단응력× 횡탄성계수÷ 단면의 반지름
  3. 전단변형도× 단면오차모멘트÷ 단면의 반지름
  4. 최대전단응력× 극관성모멘트÷ 단면의 반지름
(정답률: 69%)
  • 원형단면의 봉이 비틀림 하중을 받을 때, 비틀림 모멘트는 단면의 중심축에서의 전단응력이 최대인 지점에서 발생합니다. 이 지점에서의 전단응력은 최대전단응력이며, 이 때의 극관성모멘트는 단면의 반지름과 같습니다. 따라서 비틀림 모멘트는 최대전단응력× 극관성모멘트÷ 단면의 반지름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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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2차 조종면(Secondary control surface)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1. 비행중 항공기 속도를 줄인다.
  2. 1차 조종면에 미치는 힘을 덜어준다.
  3. 항공기 착륙속도 및 착륙거리를 단축시킨다.
  4. 항공기의 3축 운동을 시키는 주 모멘트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78%)
  • 2차 조종면은 항공기의 3축 운동을 시키는 주 모멘트를 발생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2차 조종면의 목적 중 하나이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역할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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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알루미늄이나 아연 같은 금속을 특수 분무기에 넣어 방식처리해야 할 부품에 용해 분착시키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질화법
  2. 메탈라이징
  3. 양극처리
  4. 본데라이징
(정답률: 72%)
  • 메탈라이징은 금속을 특수 분무기에 넣어 부품에 용해 분착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알루미늄이나 아연 같은 금속을 부품에 용해 분착시키기 위해서는 메탈라이징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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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기체 수리방법 중 크리닝 아웃(Cleaning Out)이 아닌 것은?

  1. 커팅(Cutting)
  2. 트리밍(Trimming)
  3. 파일링(Filling)
  4. 크린업(Clean up)
(정답률: 78%)
  • 크리닝 아웃은 기체 내부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크린업은 기체의 외부를 깨끗하게 닦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크린업은 기체 수리방법 중 크리닝 아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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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객실고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표준대기 상태의 압력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한다.
  2.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현 비행 상태의 압력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한다.
  3. 항공기 외부의 압력을 표준대기 상태의 압력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한다.
  4. 항공기 외부의 압력을 현 비행 상태의 압력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한다.
(정답률: 69%)
  • 객실고도는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표준대기 상태의 압력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는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일정한 기준으로 표현하여 비교 및 분석하기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표준대기 상태의 압력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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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항공기를 구성하는 연철과 같은 철재에서 지자기가 감응되어 일시적으로 자기를 띠었다 잃었다 하는 현상에 의해 생기는 오차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반원차
  2. 사분원차
  3. 불이차
  4. 와동오차
(정답률: 61%)
  • 정답은 "사분원차"이다. 이는 항공기의 연철과 같은 철재에서 지자기가 감응되어 일시적으로 자기를 띠었다 잃었다 하는 현상에 의해 생기는 오차를 의미한다. 이러한 오차는 항공기의 항법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 측정을 위해서는 보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항공기는 자기 보정장치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 보정장치는 사분원차를 보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분원차는 항공기의 방향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를 4등분하여 보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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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탄성 압력계의 수감부 형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흡입형 압력계
  2. 부르동형 압력계
  3. 다이아프램형 압력계
  4. 벨로우형 압력계
(정답률: 61%)
  • 탄성 압력계는 압력에 따라 변형되는 탄성체를 이용하여 압력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이 중에서 흡입형 압력계는 탄성체 대신 진공을 이용하여 압력을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탄성 압력계의 수감부 형태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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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조종실의 온도변화에 따른 속도계 지시 보상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진대기 속도값을 이용한다.
  2. 등가대기 속도값을 이용한다.
  3. 바이메탈(Bimetal)에 의해서 보상된다.
  4. 서멀스위치에 의해서 전기적으로 실시된다.
(정답률: 71%)
  • 바이메탈은 두 개의 다른 금속판을 붙여 만든 것으로, 온도가 변화할 때 금속판의 팽창률이 다르기 때문에 휘어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바이메탈의 휘어짐을 이용하여 속도계 지시기를 보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종실의 온도변화에 따른 속도계 지시 보상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바이메탈에 의해서 보상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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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배기가스를 히터로 사용하는 계통에서 부품의 결함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가장 효율적인 것은?

  1. 자기탐상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2. 주기적으로 일산화탄소 감지시험을 한다.
  3. 기관 오버홀시 히터를 새것으로 교환한다.
  4. 매100시간 마다 배기계통의 부품을 교환한다.
(정답률: 77%)
  • 일산화탄소는 무색, 무취의 독성 가스로,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기가스를 히터로 사용하는 계통에서는 일산화탄소 감지시험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부품의 결함을 검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를 통해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 인체에 위험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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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비상시 사용되는 배터리의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전환 시켜주는 장치는?

  1. GPU(Ground Power Unit)
  2. APU(Auxiliary Power Unit)
  3. 스태틱 인버터(static Inverter)
  4. TRU(Transformer Rectifier Unit)
(정답률: 81%)
  • 스태틱 인버터는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로, 비상시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전환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스태틱 인버터입니다. GPU는 지상 전원 장치, APU는 보조 전원 장치, TRU는 변압기 정류기 장치로, 이들은 스태틱 인버터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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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스위치의 위치와 밸브의 위치가 일치 했을 때 점등하는 등(Light)은?

  1. Agreement Light
  2. Disagreement Light
  3. Intransit Light
  4. Condition Light
(정답률: 78%)
  • "Agreement Light"는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스위치와 밸브의 위치가 일치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점등하는 불이다. 이는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조종사에게 시스템 상태를 알려준다. 따라서 이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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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항공기가 운항하기 위해 필요한 음성 통신을 주로 어떤 장치를 이용하는가?

  1. GPS 통신장치
  2. ADF 수신기
  3. VHF 통신장치
  4. VOR 통신장치
(정답률: 66%)
  • 항공기가 운항하기 위해 필요한 음성 통신은 대기 중의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며, 이를 위해 VHF(고주파) 통신장치를 주로 이용합니다. VHF 통신장치는 항공기와 지상 제어 탑 사이의 음성 통신을 가능하게 하며, 항공기 내부에서도 크루원 간의 음성 통신에 사용됩니다. GPS 통신장치는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장치이며, ADF 수신기와 VOR 통신장치는 항법에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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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공기의 기내 방송(Passenger address) 중 제1순위에 해당되는 것은?

  1. 기내 음악 방송
  2. 조종실에서의 방송
  3. 개별 좌석 방송
  4. 객실 승무원의 방송
(정답률: 89%)
  • 조종실에서의 방송이 제1순위인 이유는 비상 상황 발생 시 승객들에게 즉각적인 안내와 지시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조종실에서의 방송은 승객들에게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처 방법을 안내하고, 안전한 비상 탈출을 위한 지시를 제공하는 등 중요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기내 방송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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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EICAS(Engine Indication and Crew Alerting System)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Engine Parameter를 지시한다.
  2. 항공기의 각 System을 감시한다.
  3. Engine 출력을 설정할 수 있다.
  4. System의 이상상태 발생을 지시한다.
(정답률: 71%)
  • EICAS는 엔진 출력을 설정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EICAS는 엔진 파라미터를 지시하고 항공기의 각 시스템을 감시하며 시스템의 이상 상태 발생을 지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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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전파의 전달 방법 중 직접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접파의 도달거리는 가시거리 이내이다.
  2. 송수신 안테나를 높이면 도달거리가 길어진다.
  3. 송신 안테나로부터 직접 수신안테나에 도달되는 전파이다.
  4. 송신출력을 2배 높이면 도달거리는 가시거리보다 2배 길어진다.
(정답률: 68%)
  • "송신출력을 2배 높이면 도달거리는 가시거리보다 2배 길어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직접파의 도달거리는 송신출력과는 관련이 없으며, 송신출력을 높이면 도달거리가 늘어나는 것은 맞습니다. 이는 전파의 에너지가 증가하면 전파의 진폭이 커지고, 이로 인해 전파의 진동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전파의 파장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파장이 짧아진 전파는 장애물을 통과하기 쉬워져 도달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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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저항 6Ω 의 양단전압 E는 몇 V인가?

  1. 20
  2. 60
  3. 80
  4. 120
(정답률: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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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드레인 포트의 방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드레인 포트의 방빙은 전기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2. 드레인 포트르 방빙하는 목적은 외부 온도저하로 포트의 막힘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3. 드레인 포트를 방빙하는 목적은 이물질의 낌현상을 결빙방법으로 제거하기 위해서이다.
  4. 드레인 포트는 항공기 외부에 수분이 접촉되지 않도록 마스트형의 방출구로 되어 있다.
(정답률: 68%)
  • "드레인 포트를 방빙하는 목적은 이물질의 낌현상을 결빙방법으로 제거하기 위해서이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것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드레인 포트의 방빙은 전기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맞고, 외부 온도저하로 포트의 막힘을 방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물질의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마지막으로, 드레인 포트는 항공기 외부에 수분이 접촉되지 않도록 마스트형의 방출구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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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수평의는 자이로의 어떤 특성을 이용한 것인가?

  1. 강직성과 관성
  2. 섭동성과 직립성
  3. 강직성과 직립성
  4. 강직성과 섭동성
(정답률: 86%)
  • 수평의는 자이로의 강직성과 섭동성을 이용한 것이다. 강직성은 물체가 회전하는 축에 대해 회전 운동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하며, 섭동성은 물체가 외부의 힘에 의해 기울어졌을 때 회전 운동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말한다. 따라서 자이로스코프는 회전하는 축 주위로 회전하는 회전체를 이용하여 강직성과 섭동성을 이용하여 수평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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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공압계통에서 릴리프 밸브(Relief Valve)의 압력 조정은 일반적으로 무엇으로 하는가?

  1. 심(Shim)
  2. 스크류(Screw)
  3. 중력(Gravity)
  4. 드라이브 핀(Drive Pin)
(정답률: 74%)
  • 릴리프 밸브의 압력 조정은 스크류를 이용하여 조절한다. 스크류를 돌리면 밸브 스프링의 압축 정도가 변화하게 되어 압력 조절이 가능하다. 이는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조절이 가능하며, 유지보수 및 교체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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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브레이크(Brake) 계통의 유압이 누출될 경우 이것은 무엇에 의해 보상될 수 있는가?

  1. 연동장치
  2. Piston Return Spring
  3. Master Cylinder Reservoir
  4. Actuating Cylinder Reservoir
(정답률: 68%)
  • 브레이크 계통의 유압이 누출될 경우, Master Cylinder Reservoir에서 보상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유압 압력을 생성하는 주요 부품 중 하나이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유압 압력을 생성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움직입니다. 따라서 유압이 누출되면 Master Cylinder Reservoir에서 보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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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Y결선 3상 교규발전기의 출력중 임의의 두 개 상전압을 합하면 결과되는 전압은?

  1. 상전압의 √2배
  2. 상전압의 √3배
  3. 상전압의 2배
  4. 영의 전압
(정답률: 49%)
  • 3상 교류발전기에서 각 상의 전압은 120도씩 차이가 있으며, 이들은 서로 독립적으로 생성된다. 따라서 임의의 두 개 상전압을 합하면, 다른 하나의 상전압과 결합하여 삼각형 형태의 전압이 만들어진다. 이 삼각형의 한 변은 두 상전압의 합과 같으며, 다른 두 변은 각각 상전압의 크기와 같다. 이때, 삼각형의 한 변의 길이는 다른 두 변의 길이의 합보다 크므로, 두 상전압의 합에 √3을 곱한 값이 결과되는 전압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상전압의 √3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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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주로 폴리머나 세라믹 소재로 제작되며 미소한 온도 변화에 의해서 전기저항의 변화에 크게 일어나도록 제작된 화재경고장치의 방식은?

  1. 실버윈(Silver win)식
  2. 서미스터(Thermistor)식
  3. 서모커플(Thermocouple)식
  4. 서멀 스위치(Thermal switch)식
(정답률: 62%)
  • 서미스터(Thermistor)식 화재경고장치는 폴리머나 세라믹 소재로 제작되며, 미소한 온도 변화에 따라 전기저항의 변화가 크게 일어나도록 제작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화재가 발생하면 주변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전기저항이 급격하게 변화하게 되어 화재경고 신호를 보내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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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축압기(Accumulator)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압된 작동유를 저장한다.
  2. 유압계통의 충격압력을 흡수한다.
  3. 유압계통의 압력의 크기를 조절한다.
  4. 유압계통의 서징(Surging) 현상을 완화시킨다.
(정답률: 54%)
  • "유압계통의 압력의 크기를 조절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축압기는 가압된 작동유를 저장하고 유압계통의 충격압력을 흡수하여 유압장치의 안정성을 높이며, 유압계통의 서징 현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압력의 크기를 조절하는 기능은 조절밸브 등 다른 부품이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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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태양의 표면에서 폭발이 일어날 때 방출되는 강한 전자기파들이 D층을 두껍게 하여 국제통신의 파동이 약해져 통신이 두절되는 전파상의 이상 현상은?

  1. 페이딩 현상
  2. 공전현상
  3. 델린저현상
  4. 자기폭풍현상
(정답률: 69%)
  • 태양의 폭발로 방출되는 강한 전자기파들이 대기의 이온화를 촉진시켜 D층을 두껍게 만들어 국제통신의 파동이 약해져 통신이 두절되는 현상을 델린저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전파가 지구 대기를 통과하면서 전자와 충돌하면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전파의 진폭이 감소하거나 주파수가 변화하는 등의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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