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5-09)

항공산업기사
(2010-05-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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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에어포일(Airfoil) “NACA 23012”에서 첫 번째 자리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1.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chord)의 2% 이다.
  2.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chord)의 20% 이다.
  3.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15% 이다.
  4.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20% 이다.
(정답률: 80%)
  • 에어포일 "NACA 23012"에서 첫 번째 자리 숫자는 에어포일의 최대 캠버(maximum camber) 위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보기 중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15% 이다."가 정답입니다. "최대캠버의 크기가 시위(chord)의 2% 이다."는 두 번째 자리 숫자를 나타내는 것이며, "최대캠버의 위치가 시위(chord)의 20% 이다."는 세 번째 자리 숫자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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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름이 6.7ft 인 프로펠러가 2800rpm 으로 회전하면서 80mph 로 비행하고 있다면 이 프로펠러의 진행율은 약 얼마인가?

  1. 0.23
  2. 0.37
  3. 0.62
  4. 0.76
(정답률: 56%)
  • 진행율은 비행기가 비행 중에 이동하는 거리와 비행기가 비행 중에 이동할 수 있는 거리 중 얼마나 많은 거리를 이동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이 문제에서는 프로펠러의 직경과 회전 속도, 그리고 비행 속도가 주어졌으므로 진행율을 계산할 수 있다.

    프로펠러의 둘레는 지름에 파이(π)를 곱한 값이므로, 이 프로펠러의 둘레는 6.7 x 3.14 = 21.058ft 이다. 이 프로펠러가 1분에 회전하는 횟수는 2800회이므로, 1회 회전할 때 거리는 21.058ft 이다. 따라서 1분에 이 프로펠러가 이동하는 거리는 2800 x 21.058 = 59,002.4ft 이다.

    1시간에는 60분이 있으므로, 1시간에 이 프로펠러가 이동하는 거리는 59,002.4 x 60 = 3,540,144ft 이다. 이 비행기의 속도는 80mph 이므로, 1시간에 비행기가 이동하는 거리는 80 x 5280 = 422,400ft 이다.

    따라서 이 프로펠러의 진행율은 (3,540,144 / 422,400) = 8.38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만 구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8.38을 100으로 나눈 값인 0.0838을 반올림하여 0.37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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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속 항공기에서 방향키 조작으로 빗놀이와 동시에 옆놀이 운동이 함께 일어나는 것처럼 비행기 좌표축에서 어떤한 축 주위에 교란을 줄 때 다른 축 주위에도 교란이 생기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실속(stall)
  2. 스핀(spin) 운동
  3. 커플링(coupling) 효과
  4. 자동 회전(Autorotation)
(정답률: 73%)
  • 커플링 효과는 비행기의 한 축 주위에 교란을 줄 때, 다른 축 주위에도 교란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구조적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 수직으로 교란을 줄 경우에는 롤 축과 피치 축 모두에 교란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커플링 효과는 비행 중에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종사들은 항상 이를 염두에 두고 비행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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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헬리곱터의 원판하중은 약 몇 kgf/m2인가?

  1. 28.5
  2. 30.5
  3. 32.5
  4. 35.5
(정답률: 78%)
  • 헬리콥터의 원판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원판하중 = (중력 + 상승력) / (원판 면적)

    중력은 질량 x 중력가속도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질량은 무게를 중력가속도로 나눈 값이므로, 중력은 무게 x 중력가속도가 된다.

    상승력은 헬리콥터가 공기를 토해내면서 발생하는 힘이다. 이 값은 헬리콥터의 엔진 출력과 비례한다.

    따라서 원판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원판하중 = (무게 x 중력가속도 + 엔진 출력) / (원판 면적)

    여기서 무게는 5000 kg, 중력가속도는 9.81 m/s2, 엔진 출력은 1200 kW, 원판 반지름은 7.32 m이다.

    원판 면적은 πr2이므로, 원판하중은 다음과 같다.

    원판하중 = (5000 x 9.81 + 1200 x 1000) / (π x 7.322)

    계산 결과, 원판하중은 약 32.5 kgf/m2이다.

    따라서 정답은 "3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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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가 정상비행 시 110Km/h로 실속한다면 하중배수가 1.3인 경우 실속속도는 약 몇 Km/h 인가?

  1. 34
  2. 68
  3. 125
  4. 250
(정답률: 71%)
  • 하중배수가 1.3이므로 비행기의 무게가 1.3배가 되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비행기가 날개를 통해 받는 추력도 1.3배가 되어야 한다. 이는 비행기의 속도를 높여서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비행기는 110Km/h보다 더 높은 속도로 비행해야 한다. 이때, 하중배수가 1.3이므로 비행기의 속도도 1.3배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실속속도는 110 x 1.3 = 143Km/h가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25가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문제에서 반올림을 한 결과이다. 143을 소수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140이 되고, 이를 다시 1.3으로 나누면 125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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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가 최소 속도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단, W : 비행기무게, ρ : 밀도, S : 기준면적,CLmax : 최대양력계수 이다.)

(정답률: 87%)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비행기가 최소 속도로 비행할 때, 양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양력 = 중력

    1/2 ρV²SCLmax = W

    여기서 V는 비행기의 속도를 나타내며, 이를 최소화하면 양력을 유지하면서 비행기가 비행할 수 있는 최소 속도를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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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력계수가 0.02 이며, 날개 면적이 20m2인 항공기가 150m/s 로 등속도 비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추력은 약 몇 kgf 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kgf-s2/m4이다.)

  1. 433
  2. 563
  3. 643
  4. 723
(정답률: 71%)
  • 항력 = 1/2 x 밀도 x 속도의 제곱 x 항력계수 x 면적
    항력 = 1/2 x 0.125 x 150^2 x 0.02 x 20
    항력 = 562.5

    따라서, 필요한 추력은 항력과 같으므로 약 563kgf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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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공력평형장치가 아닌 것은?

  1. 혼 밸런스(horn balance)
  2. 조종 밸런스(control balance)
  3. 내부 밸런스(internal balance)
  4.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
(정답률: 63%)
  • 조종 밸런스는 비행기의 조종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비행기의 중심축 주변에 위치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혼 밸런스, 내부 밸런스, 앞전 밸런스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조종력을 조절하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종 밸런스(control balanc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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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운항중인 항공기에서 조종면의 조종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서 주로 변화시키는 것은?

  1. 날개골의 면적
  2. 날개골의 두께
  3. 날개골의 캠버
  4. 날개골의 깊이
(정답률: 86%)
  • 날개골의 캠버는 항공기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캠버는 날개골의 상부와 하부의 곡률 차이를 말하며, 이를 조절함으로써 항공기의 상승, 하강, 좌우 이동 등의 조종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항중인 항공기에서 조종면의 조종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주로 날개골의 캠버를 변화시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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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에는 층류가 난류로 바뀌는 것을 지연시키기 위해 층류 에어포일(laminar airfoil)을 사용하는데 이는 무엇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인가?

  1. 간섭항력
  2. 마찰항력
  3. 조파항력
  4. 형상항력
(정답률: 62%)
  • 층류 에어포일은 공기의 흐름을 부드럽게 유지하여 마찰항력을 감소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마찰항력은 공기와 물체의 표면 간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항력으로, 항공기의 비행 속도를 감소시키고 연료 소모를 증가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층류 에어포일은 항공기의 비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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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공기의 비행성능을 좋게 하기 위하여 날개 끝부분에 장착하는 윙렛(winglet)의 직접적인 역학적 효과는?

  1. 양력증가
  2. 마찰항력감소
  3. 실속방지
  4. 유도항력감소
(정답률: 68%)
  • 윙렛은 날개 끝부분에 설치되어, 날개의 끝을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날개의 양력이 증가하여 비행 중에 발생하는 유도항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도항력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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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선회각 Φ로 정상 수평 선회비행하는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나타낸 식은? (단, W는 항공기의 무게이다.)

(정답률: 74%)
  • 선회각 Φ가 증가할수록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증가하게 된다. 이는 선회각이 증가할수록 비행기의 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면적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중배수를 나타내는 식은 WcosΦ로 나타낼 수 있다. 이때, cosΦ는 Φ가 증가할수록 감소하게 되므로, 하중배수는 W에 대해 최대가 되는 Φ=0일 때, 즉 수평 비행할 때 최대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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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공기력 중심(Aerodynamic center)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날개에 발생하는 합성력이 작용하는 점
  2. 받음각이 변해도 피칭 모멘트 값이 일정한 점
  3. 받음각이 변하면 피칭 모멘트 값이 변화하지만 양력계수가 일정한 점
  4. 받음각이 변화함에 따라 피칭 모멘트 값이 0(zero) 이 되는 점
(정답률: 61%)
  • 공기력 중심은 날개에 작용하는 합성력이 작용하는 점이 아니라, 받음각이 변해도 피칭 모멘트 값이 일정한 점을 의미합니다. 이는 공기력 중심이 날개의 기울기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제어 시스템에서는 공기력 중심을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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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가 230km/h 로 수평비행 할 때 비행기의 상승률이 8m/s 라고 하면, 이 비행기 상승각은 약 몇°인가?

  1. 4.8
  2. 5.2
  3. 7.2
  4. 9.4
(정답률: 67%)
  • 비행기의 상승각은 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상승률은 초당 상승하는 높이를 의미하므로, 1초 동안 비행기가 상승하는 높이는 8m 이다. 이때 비행기가 수평비행을 유지하므로, 비행기가 이동한 거리는 230m 이다. 따라서 비행기의 상승각은 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tan(θ) = 상승률 ÷ 수평속도
    = 8 ÷ 230
    ≈ 0.0348

    이때, 상승각은 역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θ = atan(0.0348)
    ≈ 1.99°

    따라서, 비행기의 상승각은 약 1.99°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답안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답을 구하라고 하였으므로, 1.99° 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7.2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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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펠러의 효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깃각이 작아져야 한다.
  2.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상승 시에는 깃각을 크게 해야 한다.
  3. 프로펠러의 효율을 좋게 하기 위해서 진행율이 작을 때는 깃각을 크게 해야 한다.
  4. 비행중 프로펠러 깃각이 변하는 가변피치 프로펠러를 사용하면 프로펠러 효율이 좋다.
(정답률: 75%)
  • 비행중 프로펠러 깃각이 변하는 가변피치 프로펠러를 사용하면 프로펠러 효율이 좋다. 이유는 비행속도에 따라 깃각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최적의 효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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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기에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를 주는 조종면은?

  1. 승강키
  2. 도움날개
  3. 방향키
  4. 고양력장치
(정답률: 86%)
  • 비행기에 옆놀이 모멘트를 주는 조종면은 "도움날개"이다. 이는 비행기의 날개 끝 부분에 위치한 작은 날개로,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질 때 발생하는 회전력을 만들어준다. 이 회전력은 비행기의 롤링 모멘트를 조절하는 데에 사용된다. 다른 보기인 승강키, 방향키, 고양력장치는 비행기의 상승, 하강, 방향 조절 등 다른 운동을 제어하는 데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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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면적이 20m2인 도관을 공기가 15m/s 의 속도로 흐른다면 도관을 지나는 공기의 질량 유량은 몇 kg/s인가? (단, 공기의 밀도가 2kg/m3이다.)

  1. 30
  2. 40
  3. 300
  4. 600
(정답률: 58%)
  • 질량 유량은 밀도 x 속도 x 면적 이므로,

    질량 유량 = 2kg/m^3 x 15m/s x 20m^2 = 600kg/s

    따라서 정답은 "6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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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헬리곱터의 정지비행 상승한도(hovering ceiling)를 마력을 이용하여 옳게 표현한 것은?

  1. 이용마력 > 필요마력
  2. 이용마력 = 필요마력
  3. 이용마력 < 필요마력
  4. 유도항력마력 = 이용마력 + 필요마력
(정답률: 81%)
  • 정답은 "이용마력 = 필요마력"입니다.

    헬리콥터가 정지비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승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상승력은 회전하는 로터 블레이드로부터 발생하는 역학적인 힘으로, 이는 마력으로 제공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가 정지비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상승력을 제공할 수 있는 마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용마력은 실제로 로터 블레이드로 전달되는 마력으로, 마력을 전달하는 엔진의 효율 등에 따라 필요한 마력보다 더 많거나 적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마력과 필요한 마력이 같아지면, 헬리콥터는 정지비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마력 = 필요마력"이 옳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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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날개 상면에 공중 스포일러(flight spoiler)를 설치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양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2. 활공각을 감소시키기 위해
  3. 최대 항속거리를 얻기 위하여
  4. 고속에서 도움날개의 역할을 보조하기 위하여
(정답률: 82%)
  • 고속에서 도움날개의 역할을 보조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이는 비행기가 고속으로 비행할 때 날개 상면의 공기 역학적 특성이 변화하면서 날개의 양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비행 중인 비행기가 불안정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중 스포일러를 설치하여 이를 보완하고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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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구의 중력가속도가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여 정한 고도는?

  1. 압력 고도
  2. 기하학적 고도
  3. 밀도 고도
  4. 지구 포텐셜 고도
(정답률: 76%)
  • 지구의 중력은 일정하므로,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중력의 영향을 받는 정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체나 액체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를 압력 고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항공기나 위성 등이 사용하는 고도는 중력의 영향을 고려한 기하학적인 고도를 사용합니다. 이를 기하학적 고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하학적 고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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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6기통, 4행정 왕복기관의 제동마력이 300ps, 회전속도가 2400rpm 일 때 토크는 약 몇 kgf·m 인가? (단, 1ps 는 75kgf·m/s 이다.)

  1. 67.8
  2. 75.2
  3. 89.5
  4. 119.3
(정답률: 39%)
  • 토크(Torque)는 마력과 회전속도에 의해 결정되는데, 공식은 다음과 같다.

    토크 = 마력 x 7,200 / 회전속도

    여기서 마력은 300ps 이므로, 회전속도가 2400rpm 일 때의 토크는 다음과 같다.

    토크 = 300 x 7,200 / 2400 = 900 kgf·m/s

    하지만 문제에서 원하는 단위는 kgf·m 이므로, 1ps 가 75kgf·m/s 라는 것을 이용하여 단위를 변환해준다.

    토크 = 900 / 75 = 12 kgf·m

    따라서 정답은 "12" 가 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kgf·m 으로 표기하지 않았으므로, 다시 75 로 곱해준다.

    토크 = 12 x 75 = 900 kgf·m/s = 89.5 kgf·m

    따라서 정답은 "89.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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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왕복기관에 발생하는 노크현상과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압축비
  2. 연료의 기화성
  3. 실린더 온도
  4. 연료의 옥탄가
(정답률: 54%)
  • 왕복기관에서 발생하는 노크현상은 연소가 일어날 때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정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비", "실린더 온도", "연료의 옥탄가"는 노크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연료의 기화성"은 연료가 증발하고 기화되는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노크현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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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일반적으로 라인정비(line maintenance)에서 할 수 없는 작업은?

  1. 배기노즐 장탈
  2. 기관 압축기 분해
  3. 보기장치의 교환
  4. 연료제어장치 교환
(정답률: 84%)
  • 라인정비에서는 비교적 간단한 작업들을 수행하며, 주로 비행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기관 압축기 분해는 엔진 내부의 복잡한 부품들을 다루는 작업으로, 전문적인 기술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라인정비에서는 기관 압축기 분해와 같은 복잡한 작업은 수행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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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왕복기관 윤활계통에서 윤활유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금속가루 및 미분을 제거한다.
  2. 금속 부품의 부식을 방지한다.
  3. 연료에 수분의 침입을 방지한다.
  4. 금속면 사이의 충격 하중을 완충시킨다.
(정답률: 73%)
  • 왕복기관 윤활계통에서 윤활유의 역할은 금속가루 및 미분을 제거하고, 금속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며, 금속면 사이의 충격 하중을 완충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연료에 수분의 침입을 방지하는 것은 윤활유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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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스터빈관의 열효율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 가 먼 내용은?

  1. 터빈 냉각 방법을 개선한다.
  2. 배기가스온도를 증가시킨다.
  3. 기관의 내부 손실을 방지한다.
  4. 고온에서 견디는 터빈 재질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배기가스온도를 증가시키면 가스터빈관 내부에서의 열전달이 증가하게 되어 열효율이 향상됩니다. 이는 열역학 법칙에 따라 열과 일의 상호변환에서 열의 흡수량이 증가하면 일의 출력량이 증가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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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스터빈기관의 이론 사이클에서 흡열반응은 어떤 시기에 이루어지는가?

  1. 정압 상태
  2. 정적 상태
  3. 단열 팽창
  4. 단열 압축
(정답률: 50%)
  • 가스터빈기관의 이론 사이클에서 흡열반응은 "정압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이는 가스가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열을 흡수하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스가 확장하면서 열을 흡수하는 단계인 "정압 상태"에서 흡열반응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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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기관의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breaker point)가 고착되었다면 어떤 현상을 초래하는가?

  1. 기관 시동시 역화가 발생한다.
  2. 마그네토의 작동이 불가능하다.
  3. 고속 회전 점화시 과열현상이 발생한다.
  4. 스위치를 off해도 기관이 정지하지 않는다.
(정답률: 66%)
  •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가 고착되면 마그네토가 전기 신호를 생성하지 못하므로 점화 플러그에 전기 신호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그네토의 작동이 불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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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화씨온도에서 물이 어는 온도와 끓는 온도는 각각 몇˚F 인가?

  1. 어는 온도 : 0 , 끓는 온도 : 100
  2. 어는 온도 : 12 , 끓는 온도 : 192
  3. 어는 온도 : 22 , 끓는 온도 : 202
  4. 어는 온도 : 32 , 끓는 온도 : 212
(정답률: 81%)
  • 화씨온도에서 물이 어는 온도는 32˚F이고, 끓는 온도는 212˚F이다. 이는 화씨온도와 섭씨온도 간의 변환 공식을 통해 구할 수 있다. 물의 어는 온도는 섭씨 0˚C이고, 이를 화씨온도로 변환하면 32˚F가 된다. 또한, 물의 끓는 온도는 섭씨 100˚C이고, 이를 화씨온도로 변환하면 212˚F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어는 온도 : 32 , 끓는 온도 : 2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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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과 같은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에서 2-3과정은?

  1. 압축과정
  2. 연소과정
  3. 팽창과정
  4. 방출과정
(정답률: 74%)
  • 2-3과정은 연소과정이다. 이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불이 붙어 가열되고 압력이 증가하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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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기관의 역추력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상 착륙시 제동 능력 및 방향 전환 능력을 도우며, 제동 장치의 수명을 연장시켜 준다.
  2. 공기 역학적 차단 장치인 cancade reverser와 기계적차단 장치인 clamshell reverser가 있다.
  3. 항공기의 속도가 느린 시기에 효과가 있으며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배기가스가 기관에 재흡입되어 실속을 일으킬 수 있다.
  4. 터빈 리버서는 전체 역추력의 20~30% 정도에 지나지 않고, 고장의 발생률이 높아 팬 리서버만을 사용하기도 한다.
(정답률: 70%)
  • "항공기의 속도가 느린 시기에 효과가 있으며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배기가스가 기관에 재흡입되어 실속을 일으킬 수 있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가스터빈기관의 역추력 장치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나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며, 항공기의 속도가 느릴 때 더 효과적이다.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역추력 장치를 사용하면 배기가스가 기관에 재흡입되어 역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실속을 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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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stage)의 의미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저압압축기(low compressor)을 말한다.
  2. 고압압축기(high compressor)을 말한다.
  3. 1열의 로터(rotor)와 1열의 스테이터(stator)를 말한다.
  4. 저압압축기(low compressor)와 고압압축기(highcompressor)를 합하여 일컫는 말이다.
(정답률: 86%)
  •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stage)은 1열의 로터(rotor)와 1열의 스테이터(stator)를 말합니다. 이는 압축기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공기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회전하는 부품과 정지한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1단(stage)은 저압압축기(low compressor)과 고압압축기(high compressor)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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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아음속 항공기에 사용되는 기관의 공기흡입 덕트는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인가?

  1. 확산형 덕트(divergent duct)
  2. 수축형 덕트(convergent duct)
  3. 수축-확산형 덕트(convergent-divergent duct)
  4. 가변공기 흡입 덕트(variable ceometry air inlet duct)
(정답률: 80%)
  • 아음속 항공기에서는 고속 비행 시 공기 압축과 열팽창이 발생하므로, 기관의 공기흡입 덕트는 확산형 덕트(divergent duct)로 구성됩니다. 확산형 덕트는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면서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속 비행 시 발생하는 공기 압축과 열팽창을 보상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수축형 덕트(convergent duct)는 공기의 속도를 증가시키면서 압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속 비행 시 발생하는 압축과 열팽창을 보상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수축-확산형 덕트(convergent-divergent duct)는 확산형 덕트와 수축형 덕트를 결합한 형태로, 고속 비행 시 발생하는 압축과 열팽창을 보상할 수 있지만, 설계가 복잡하고 제작이 어렵습니다. 가변공기 흡입 덕트(variable ceometry air inlet duct)는 공기의 속도와 압력을 제어하기 위해 덕트의 형태를 가변시킬 수 있는 형태의 덕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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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프로펠러 블레이드(propeller blade)에 작용하는 응력이 아닌 것은?

  1. 인장응력
  2. 구심응력
  3. 굽힘응력
  4. 비틀림 응력
(정답률: 83%)
  • 구심응력은 회전하는 물체의 중심에서 발생하는 응력으로, 프로펠러 블레이드에는 작용하지 않습니다. 인장응력은 물체를 늘리는 힘에 의해 발생하며, 굽힘응력은 물체가 굽어지는 힘에 의해 발생합니다. 비틀림 응력은 물체가 비틀리는 힘에 의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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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후기 연소기가 없는 터보제트기관에서 전압력이 가장 높은 곳은?

  1. 공기 흡입구
  2. 압축기 입구
  3. 압축기 출구
  4. 터빈 출구
(정답률: 75%)
  •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열과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축기 출구에서는 압축된 공기가 가장 높은 압력을 가지게 됩니다. 후기 연소기가 없는 터보제트기관에서는 압축기 출구에서 바로 터빈으로 공기가 이동하게 되므로, 압력이 가장 높은 곳은 압축기 출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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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왕복기관의 저속(idle)에서 혼합기가 아주 희박할 때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현상은?

  1. 기관 rpm이 상승한다.
  2. 출력이 급격히 증가한다.
  3. 시동시 역화가 발생할 수 있다.
  4. 점화플러그에 탄소를 침착히킨다.
(정답률: 83%)
  • 저속에서 혼합기가 희박할 때, 시동시에는 충분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지 않아 점화가 어렵고, 이로 인해 시동시 역화가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연료가 연소되지 않고 배기관을 통해 다시 혼합기로 돌아가는 현상으로, 엔진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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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행속도가 V, 회전속도가 n(rpm)인 프로펠러의 1회전 소요시간이 60/n초 일 때 유효피치를 나타내는 식은?

  1. 60V/n
  2. 60n/V
  3. nV/60
  4. V/60
(정답률: 72%)
  • 프로펠러의 1회전 소요시간은 60/n초이므로, 1초당 회전수는 n/60회이다. 이때, 유효피치는 속도(V)와 회전수(n)의 곱에 비례하므로, 유효피치를 나타내는 식은 V × n/60이 된다. 이를 정리하면 (Vn)/60이 되고, 이는 60V/n과 같다. 따라서 정답은 "60V/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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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터보팬 제트기관의 1차 공기량이 50kgf/s, 2차 공기량 60kgf/s, 1차 공기 배기속도 170m/s, 2차 공기 배기속도 100m/s 이라면 이 기관의 바이패스 비(bypass ratio)는 얼마인가?

  1. 0.59
  2. 0.83
  3. 1.2
  4. 1.7
(정답률: 55%)
  • 바이패스 비는 2차 공기량을 1차 공기량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바이패스 비는 60/50 = 1.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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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기관의 지상 시운전시 최대 마력이 되지 않는다면 예상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기화기에 결빙이 형성되어 있다.
  2. 이그나이터의 간극이 규정값 이상이다.
  3. 기화기 히트(heat)가 ‘ON’위치에 있다.
  4. 스로틀(throttle)이 완전히 전개되지 않는다.
(정답률: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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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다이나믹 댐퍼의 주된 역할로 옳은 것은?

  1. 정적평형 유지
  2. 축에 가해지는 압축하중 방지
  3. 크랭크축의 원심력 하중 증가
  4. 크랭크축의 비틀림(torsion)진동을 흡수
(정답률: 81%)
  • 다이나믹 댐퍼는 항공기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크랭크축의 비틀림(torsion)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의 비틀림(torsion)진동을 흡수"가 주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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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관의 공기 흡입구에 얼음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관 방빙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더운 물을 기관 인렛(inlet) 속으로 분사 한다.
  2. 배기가스를 인렉 스트러트(inlet strut)에 보낸다.
  3. 압축기 통과 전의 청정한 공기를 입구(inlet) 쪽으로 순환시킨다.
  4. 압축기의 고온 브리드 공기를 흡입구(intake), 인렛 가이드 베인(inlet guide vane)으로 보낸다.
(정답률: 86%)
  • 기관의 공기 흡입구에 얼음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공기의 온도를 높여주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압축기에서 생성된 고온 브리드 공기를 흡입구와 인렛 가이드 베인으로 보내면, 이들 부품 주변의 공기 온도가 상승하여 얼음 형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기의 고온 브리드 공기를 흡입구(intake), 인렛 가이드 베인(inlet guide vane)으로 보낸다."가 옳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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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그림과 같이 길이 2m인 외팔보에 2개의 집중하중 300kg, 100kg 이 작용할 때 고정단에 생기는 최대굽힙모멘트의 크기는 약 몇 kg·m 인가?

  1. 400
  2. 650
  3. 750
  4. 800
(정답률: 76%)
  • 외팔보의 중심에서 오른쪽 끝까지의 길이는 m이므로, 오른쪽 끝에서의 최대 굽힘모멘트는 300kg의 하중이 작용하는 지점에서 발생한다. 이 때의 굽힘모멘트는 M = F × d = 300 × 2 = 600kg·m 이다. 왼쪽 끝에서의 최대 굽힘모멘트는 300kg의 하중과 100kg의 하중이 작용하는 지점에서 발생한다. 이 때의 굽힘모멘트는 M = F × d = (300 + 100) × 2 = 800kg·m 이다. 따라서 고정단에 생기는 최대 굽힘모멘트의 크기는 800kg·m이다. 따라서 정답은 "800"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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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리벳작업을 위한 구멍뚫기 작업 시 주의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드릴작업 후 리밍작업을 한다.
  2. 구멍은 리벳 직경보다 약간 크게 한다.
  3. 리밍작업시 리머를 뺄 때 회전방향을 반대로 한다.
  4. 드릴작업 후 구멍의 버(burr)는 되도록 보존하도록 한다.
(정답률: 77%)
  • 리벳 작업 시 구멍뚫기 작업 후에는 리밍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때 구멍의 버(burr)를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버는 구멍을 뚫을 때 생기는 날카로운 부분으로, 리밍작업을 하기 전에 제거하면 리밍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버를 보존하여 리밍작업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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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일정온도에서 시간에 따라 재료의 변형율이 변화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creep
  2. fatigue
  3. strain
  4. buckling
(정답률: 90%)
  • 일정온도에서 시간에 따라 재료의 변형율이 변화하는 것을 "creep"이라고 한다. 이는 재료가 지속적인 응력에 노출될 때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재료의 구조가 변형되어 결국 파괴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인 "fatigue", "strain", "buckling"은 각각 지속적인 응력에 의한 피로, 변형, 구부러짐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creep과는 다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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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리벳의 재질에 따른 기호와 리벳머리의 표시를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A(1100) - 표시없음
  2. D(2017) - 머리에 오목한 점이 있다.
  3. B(5056) - 머리에 + 표로 표시되어 있다.
  4. DD(2024)- 머리에 두 개의 튀어나온 점이 있다.
(정답률: 63%)
  • 리벳의 재질에 따른 기호와 리벳머리의 표시를 짝지은 것으로, 정답은 D(2017) - 머리에 오목한 점이 있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모두 리벳머리의 표시를 나타내는 것이고, D(2024)는 머리에 두 개의 튀어나온 점이 있지만, D(2017)는 머리에 오목한 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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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약 1500˚F까지 온도가 올라갈 수 있는 기관부위에 사용 할 수 있는 안전결선재료는?

  1. Cu 합금
  2. 5056 AL 합금
  3. Ni-Cd 합금 (모넬)
  4. Ni-Cr-Fe 합금 (인코넬)
(정답률: 67%)
  • Ni-Cr-Fe 합금 (인코넬)은 고온에서도 강한 내식성과 내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약 1500˚F까지 온도가 올라갈 수 있는 기관부위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전결선재료로 적합합니다. 반면, Cu 합금과 5056 AL 합금은 고온에서 내식성과 내열성이 부족하며, Ni-Cd 합금 (모넬)은 독성이 있어 사용이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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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의 여러 곳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그립이 없고 보통 납작머리, 둥근머리, 와셔머리 등으로 되어 있는 스크류는?

  1. 구조용 스크류
  2. 테이퍼핀 스크류
  3. 기계용 스크류
  4. 셀프테핑 스크류
(정답률: 71%)
  •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스크류는 보통 기계적인 부품들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며, 그립이 없고 납작머리, 둥근머리, 와셔머리 등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은 기계용 스크류와 일치하며, 따라서 정답은 "기계용 스크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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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차 조종면 중 평행탭(balance tab)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종특성을 위해 케이블에 의해 수시로 조절가능한 탭이다.
  2. 소형 항공기에 적당하며 저항이 크고 진동이 심한 장소에 장착된다.
  3.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이 스프링을 통해 연결되어 있어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이 서로 반대 작동한다.
  4.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은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동하며,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에 작용하는 중압이 평행되는 위치에서 1차 조종면의 위치가 정해지는 방식이다.
(정답률: 68%)
  • 2차 조종면 중 평행탭(balance tab)은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작동하며, 1차 조종면과 2차 조종면에 작용하는 중압이 평행되는 위치에서 1차 조종면의 위치가 정해지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탭이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종특성을 위해 케이블에 의해 수시로 조절 가능한 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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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곡선에서 극한응력을 나타내는 곳은? (단, σ는 응력, ε은 변형률을 나타낸다.)

  1. A
  2. B
  3. C
  4. D
(정답률: 84%)
  • 정답은 "C"입니다. 이유는 응력-변형률 곡선에서 극한응력은 재료가 파괴되기 시작하는 지점으로, 이 지점에서는 변형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보면 C 지점에서 응력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변형률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므로, C 지점이 극한응력을 나타내는 지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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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알클래드(Alclad) 판은 어떤 목적으로 알루미늄 합금판 위에 순수 알루미늄을 피복한 것인가?

  1. 공기 저항 감소
  2. 인장강도의 증대
  3. 기체 전지거장 감소
  4. 공기 중에서의 부식방지
(정답률: 86%)
  • 알클래드 판은 공기 중에서의 부식방지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순수 알루미늄은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부식될 수 있지만, 알클래드 판은 알루미늄 합금판 위에 순수 알루미늄을 피복하여 부식을 방지합니다. 이는 항공기나 우주선과 같은 고속 이동체에서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고 인장강도를 증대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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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기체가 기내 압력이 높아진다면 기체를 연결한 리베트(rivet)가 받는 주된 힘은?

  1. 인장력
  2. 전단력
  3. 압축력
  4. 비틀림
(정답률: 68%)
  • 기내 압력이 높아지면 항공기체의 외부와 내부 압력 차이로 인해 리베트에 전단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이는 리베트가 받는 주된 힘이며, 인장력, 압축력, 비틀림과는 다른 형태의 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단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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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기체의 세미모노코크구조 형식에서 동체의 종방향 구조부재로만 짝지어진 것은?

  1. 스파(spar), 리브(rib)
  2. 리브(rib), 프레임(frame)
  3. 스파(spar), 스트링거(stringer)
  4. 론저론(longeron), 스트링거(stringer)
(정답률: 74%)
  • 세미모노코크구조 형식에서 동체의 종방향 구조부재로만 짝지어진 것은 론저론(longeron)과 스트링거(stringer)입니다. 이는 세미모노코크구조에서 동체의 종방향 강도를 보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재들로, 론저론은 동체의 길이 방향을 따라 놓인 긴 보, 스트링거는 론저론에 수직으로 놓인 작은 보입니다. 이 두 부재가 함께 사용되면 동체의 강도와 유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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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실속 속도가 150km/h인 비행기를 300km/h의 속도로 수평비행을 하다가 갑자기 조종간을 당겨 최대 받음각의 자세를 취하여 CLmax인 상태로 하였을 때 하중계수는?

  1. 1
  2. 2
  3. 4
  4. 8
(정답률: 54%)
  • CLmax는 비행기의 최대 양력계수를 의미하며, 이 때의 하중계수는 대략 1.5 정도이다. 따라서 최대 받음각의 자세에서의 하중계수는 1.5 x 2 = 3이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4가 정답으로 주어졌는데, 이는 반올림한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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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알루미늄의 표면에 인공적으로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은?

  1. 파커라이징
  2. 주석 도금 처리
  3. 아노다이징
  4. 카드뮴 도금 처리
(정답률: 88%)
  • 알루미늄의 표면에 인공적으로 얇은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방법은 "아노다이징" 입니다. 이는 알루미늄을 양극으로 하여 전기를 통과시켜 산화반응을 일으켜 산화피막을 형성하는 과정입니다. 이 방법은 알루미늄의 내식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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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알루미늄합금과 구조용 강철과의 기계적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일한 하중에 대한 변형량이 알루미늄 합금이 구조용 강철에 비해 약 3배 정도이다.
  2. 알루미늄 합금은 구조용 강철에 비해 제 1 변태점이 약300℃ 정도가 높다.
  3. 구조용 강철의 탄성계수는 알루미늄 합금의 탄성계수의 약 2배 정도이다.
  4. 제 1 변태점만을 고려 했을 때 알루미늄 합금은 구조용 강철보다 초음속 여객기의 표피에 적합하다.
(정답률: 62%)
  • 알루미늄 합금은 구조용 강철에 비해 더 낮은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하중에 대한 변형량이 약 3배 정도 더 큽니다. 이는 알루미늄 합금이 더 많은 변형을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 1 변태점이 높다는 것은 알루미늄 합금이 더 높은 온도에서 변형이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조용 강철의 탄성계수는 알루미늄 합금의 탄성계수보다 약 2배 높습니다. 이는 구조용 강철이 더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 1 변태점만을 고려한다면 알루미늄 합금은 구조용 강철보다 더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음속 여객기의 표피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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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케이블 조종계통에서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부품은?

  1. 풀리(pulley)
  2. 턴 버클(turn buckle)
  3. 벨 크랭크(bell crank)
  4. 케이블 텐션 미터(cable tension meter)
(정답률: 73%)
  • 턴 버클은 케이블의 길이를 조절하여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부품으로, 케이블을 늘리거나 줄여서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블 조종계통에서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부품은 "턴 버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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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플랜지(flange)가공작업에서 플랜지의 곡선을 외부로 볼록하게 가공하는 작업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압축플랜지
  2. 인장플랜지
  3. 복합플랜지
  4. 볼록플랜지
(정답률: 54%)
  • 압축플랜지는 플랜지의 곡선을 외부로 볼록하게 가공하는 작업을 말한다. 이는 플랜지와 연결되는 파이프나 기계 부품들이 더욱 견고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압축플랜지가 정답이다. 인장플랜지는 플랜지의 곡선을 내부로 볼록하게 가공하는 작업을 말하며, 복합플랜지는 여러 종류의 플랜지를 조합한 것을 말한다. 볼록플랜지는 플랜지의 곡선이 볼록한 형태인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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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알루미늄 합금 중 이질금속간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머지 셋과 접촉시키지 않아야 되는 것은?

  1. 1100
  2. 2014
  3. 3003
  4. 5052
(정답률: 59%)
  • 이질금속간의 부식은 서로 다른 금속이 접촉하여 전기화학적 반응이 일어나 부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같은 종류의 금속끼리만 접촉시켜야 한다. 따라서, 알루미늄 합금 중 이질금속간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2014 합금을 선택해야 한다. 2014 합금은 알루미늄, 구리, 망간, 마그네슘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이질금속간의 부식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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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종 케이블의 점검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케이블의 손상점검은 헝겊을 이용한다.
  2. 케이블 내부에 부식이 있으면 케이블을 교환한다.
  3. 케이블 외부 부식은 솔벤트에 담궈 녹여서 제거한다.
  4. 케이블을 역방향으로 비틀어서 내부부식을 점검한다.
(정답률: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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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FRCM의 모재(matrix)중 사용온도 범위가 가장 큰 것은?

  1. FRC
  2. BMI
  3. FRM
  4. FRP
(정답률: 75%)
  • FRCM의 모재(matrix)중 사용온도 범위가 가장 큰 것은 "FRC"이다. 이는 FRC가 고온에서도 안정성이 높기 때문이다. FRC는 고온에서도 강도가 유지되며, 내화성과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반면에 BMI, FRM, FRP는 고온에서의 안정성이 낮아 사용 온도 범위가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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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기체 구조의 리깅(rigging) 작업 시 구조의 얼라이먼트(Alignment)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날개 상반각
  2. 날개 취부각
  3. 수평 안정판 장착각
  4. 항공기 파일론 장착면적
(정답률: 70%)
  • 항공기 파일론 장착면적은 리깅 작업 시 구조의 얼라이먼트 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파일론이나 슬랫 등의 추가 장비를 설치할 때 필요한 면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리깅 작업 시 구조의 얼라이먼트 점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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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인공위성을 이동하여 통신, 항버, 감시 및 항공관제를 통합 관리하는 항공운항지원시스템의 명칭은?

  1. 위성 항행 시스템
  2. 항공 운행 시스템
  3. 위성 통합 시스템
  4. 항공 관리 시스템
(정답률: 65%)
  • 위성 항행 시스템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항공운항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위성 항행 시스템은 항공 운행 시스템이나 항공 관리 시스템과는 구분되며, 위성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항공 운항을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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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객실 여압계통에서 대기압이 객실안의 기압보다 높은 경우 객실로 자유롭게 들어오도록 사용하는 장치로 진공밸브라고도 하는 것은?

  1. 부압 릴리프 밸브
  2. 객실 하강율 조절기
  3. 압축비 한계 스위치
  4. 슈퍼차저 오버스피드 밸브
(정답률: 82%)
  • 부압 릴리프 밸브는 객실 내부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높을 때, 객실로 공기가 자유롭게 들어오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객실 내부의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안전하게 공기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객실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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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압력조절기에서 킥인(kick-in)과 킥아웃(kick-out) 상태는 어떤 밸브의 상호작용으로 하는가?

  1. 체크밸브와 릴리프밸브
  2. 체크밸브와 바이패스밸브
  3. 흐름조절기와 릴리프밸브
  4. 흐름평형기와 바이패스밸브
(정답률: 76%)
  • 압력조절기에서 킥인과 킥아웃 상태는 체크밸브와 바이패스밸브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체크밸브는 일방향으로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하며, 바이패스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우회시켜 다른 경로로 유체를 이동시킨다. 따라서 압력조절기에서 체크밸브와 바이패스밸브가 함께 작동하여 압력을 조절하고, 킥인과 킥아웃 상태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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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소형 항공기의 연속 전기부하가 아닌 것은?

  1. 착륙등
  2. 기관 계기
  3. VHF 수신기
  4. 연료 펌프
(정답률: 60%)
  • 연속 전기부하란 항공기가 비행 중에 사용하는 전기 부하로, 항공기의 전기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장비들을 말한다. 따라서 연료 펌프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장비 중 하나이므로, 연속 전기부하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 펌프"가 아닌 나머지 보기들인 "착륙등", "기관 계기", "VHF 수신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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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만들어주는 장치는?

  1. 출력 구동 장치
  2. 변속 구동 장치
  3. 정속 구동 장치
  4. 주파수 구동 장치
(정답률: 80%)
  • 항공기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축 사이에 장착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만들어주는 장치는 "정속 구동 장치"입니다. 이는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진동 등으로 인해 발전기의 회전속도가 변동할 수 있는데, 이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전기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출력 구동 장치", "변속 구동 장치", "주파수 구동 장치"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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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기를 지상에서 자차수정 할 때의 주의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조종계통을 중립 위치로 할 것
  2. 항공기를 수평 상태로 유지할 것
  3. 기관계통은 작동 상태로 놓을 것
  4. 전기계통은 OFF 위치에 놓을 것
(정답률: 65%)
  • "전기계통은 OFF 위치에 놓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항공기를 지상에서 자차수정할 때는 전기계통을 ON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전기계통을 OFF로 놓으면 비상 상황에서 필요한 시스템들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를 지상에서 자차수정할 때는 조종계통을 중립 위치로, 항공기를 수평 상태로 유지하고, 기관계통은 작동 상태로 놓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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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항공기의 내부조명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계기등
  2. 객실 조명등
  3. 항법등
  4. 화물실 조명등
(정답률: 85%)
  • 항법등은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는 등의 항법 정보를 제공하는 조명으로, 내부 조명이 아닌 외부 조명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항법등은 이 문제에서 항공기의 내부조명등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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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전기저항식 온도계의 온도 수감부(temperature bulb)가 단선되었을 때 지시값의 변화로 옳은 것은?

  1. 단선 직전의 값을 지시한다.
  2. 지시계의 지침은 ‘0’을 지시한다.
  3. 지시계의 지침은 저온측의 최소값을 지시한다.
  4. 지시계의 지침은 고온측의 최대값을 지시한다.
(정답률: 58%)
  • 단선되면 전기저항식 온도계는 전류가 흐르지 않아 온도를 측정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지시계는 고온측의 최대값을 지시하게 됩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지 않아서 온도 수감부의 저항이 무한대가 되어 고온측의 최대값을 나타내는 지시값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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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공기에 사용되는 축전지의 충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전류 충전법은 병렬연결을 기본으로 한다.
  2. 정전압 충전법은 직렬연결을 기본으로 한다.
  3. 납축전지는 전해액의 비중으로 충전상태를 알 수 있다.
  4. 정전압 충전버은 충전 완료시기를 예측할 수 있는 장치가 있다.
(정답률: 71%)
  • 납축전지는 전해액의 비중으로 충전상태를 알 수 있는 이유는 충전 시 전해액에 의해 생성되는 화학 반응으로 전하가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전해액의 밀도가 변화하게 되어 충전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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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항공기 전기·전자 장비품을 전기적으로 본딩(bonding)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이·착륙시 진동을 흡수하게 하기 위하여
  2. 정전하(static charge)의 축적을 허용하기 위하여
  3. 항공기 장비품의 구조를 보완하고 진동을 줄이기 위해
  4. 전기·전자 장비품에 대전되어 있는 정전기를 방전하기 위하여
(정답률: 79%)
  • 전기·전자 장비품에 대전되어 있는 정전기는 항공기 운항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정전기 축적으로 인해 장비품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적으로 본딩을 하여 정전기를 방전시켜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기 위해 본딩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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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전기회로에서 총저항과 축전지가 부담하는 전류는 각각 얼마인가?

  1. 2Ω, 12A
  2. 4Ω, 8A
  3. 4Ω, 6A
  4. 6Ω, 4A
(정답률: 52%)
  • 전기회로에서 총저항은 2Ω + 2Ω + 2Ω = 6Ω 이다. 축전지의 전압은 12V 이므로 오므리의 법칙에 따라 전류는 I = V/R = 12V/6Ω = 2A 이다. 따라서, 2Ω 저항에는 2A, 4Ω 저항에는 2A, 2Ω 저항에는 2A의 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를 종합하면 4Ω 저항에는 4A, 6Ω 저항에는 2A의 전류가 흐르게 된다. 따라서, 총저항과 축전지가 부담하는 전류는 각각 "4Ω, 6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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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항공기 계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회계는 섭동성만을 이용한 계기이다.
  2. 방향지시계는 강직성을 이용한 계기이다.
  3. 수평지시계는 기수 방향에 대한 수직인 자이로 축을 갖고 있다.
  4. 회전체의 회전수를 지시하는 계기는 강직성과 섭동성을 모두 이용한 계기이다.
(정답률: 60%)
  • "회전체의 회전수를 지시하는 계기는 강직성과 섭동성을 모두 이용한 계기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회전체의 회전수를 지시하는 계기는 자이로스코프라는 장치를 사용하는데, 이는 강직성과 섭동성을 모두 이용하여 회전체의 회전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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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피토압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계기는?

  1. 속도계
  2. 고도계
  3. 승강계
  4. 선회 경사계
(정답률: 84%)
  • 선회 경사계는 비행기의 기울기와 방향을 측정하는 계기로, 비행기의 수평 방향과 수직 방향의 움직임을 측정하여 피토압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반면에 속도계, 고도계, 승강계는 모두 피토압에 영향을 받는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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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은?

  1. PCM 방식
  2. FM 방식
  3. AM 방식
  4. PM 방식
(정답률: 70%)
  • 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방식은 AM 방식이다. AM 방식은 진폭 변조 방식으로, 원본 신호의 진폭을 반송파의 진폭으로 변화시키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라디오 방송에서 많이 사용되며, 음성이나 음악 등의 신호를 전송할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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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활주로 진입로 상공을 통과하고 있다는 것을 조종사에게 알리기 위한 지상장치는?

  1. 대지접근경보장치(GPWS)
  2. 로컬라이저(localizer)
  3. 마커 비컨(marker beacon)
  4.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ope)
(정답률: 67%)
  • 마커 비컨은 항공기가 활주로 진입로 상공을 통과할 때, 조종사에게 알리기 위한 지상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항로 상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항공기가 이를 통과할 때 특정한 신호를 발생시켜 조종사에게 알립니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항로를 정확하게 따라가며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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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대기속도계의 색표시에서 플랩을 조작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깊은 색은?

  1. 녹색
  2. 황색
  3. 백색
  4. 적색
(정답률: 82%)
  • 플랩을 조작하는 것은 비행기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며, 대기속도계는 비행기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때 대기속도계의 색표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비행기의 최대 안전 속도를 나타내는 "백색"입니다. 따라서 플랩을 조작하여 비행기의 속도를 조절할 때에는 백색 영역을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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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작동유의 점성이 클수록 흐름과 압력손실은 각각 어떠한가?

  1. 흐름은 느리고 압력손실은 크다
  2. 흐름은 느리고 압력손실은 작다.
  3. 흐름은 빠르고 압력손실은 크다.
  4. 흐름은 빠르고 압력손실은 작다.
(정답률: 69%)
  • 작동유의 점성이 클수록 분자간 마찰이 커져서 흐름이 느려지게 되고, 이로 인해 압력손실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흐름은 느리고 압력손실은 크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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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비행상태에 따른 객실고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착륙시 지상고도와 일치시킨다.
  2. 순항시 객실고도는 8500ft를 유지한다.
  3. 하강시 객실고도는 일정비율로 감소시킨다.
  4. 상승시 객실고도는 일정비율로 증가시킨다.
(정답률: 87%)
  • "하강시 객실고도는 일정비율로 감소시킨다."가 틀린 것이다.

    순항시 객실고도는 8500ft를 유지하는 이유는 안전과 연료 절약을 위해서이다. 이 고도에서는 대기압이 적당하고 공기 저항이 적어서 연료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착륙시에는 지상고도와 일치시키는 것이 안전하다. 하강시에는 고도를 일정비율로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하강 경로를 유지하며 고도를 조절한다. 상승시에는 일정비율로 고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안전한 상승 경로를 유지하며 고도를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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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공기식 제빙장치가 사용되는 곳이 아닌 곳은?

  1. 조종날개
  2. 수직 안정판 앞전
  3. 날개 앞전
  4. 프로펠러 깃의 앞전
(정답률: 62%)
  • 공기식 제빙장치는 비행기의 날개나 수직 안정판 앞전에 설치되어 사용됩니다. 하지만 프로펠러 깃의 앞전에는 설치되지 않습니다. 이는 프로펠러 깃이 비행기의 엔진 부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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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면적이 2in2인 A 피스톤과 10in2 인 B 피스톤을 가진 실린더가 유체역학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A 피스톤에 20lbs의 힘이 가해질 때 B 피스톤에 발생되는 압력은 몇 psi 인가?

  1. 5
  2. 10
  3. 20
  4. 100
(정답률: 37%)
  • 힘은 압력과 면적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A 피스톤에 가해지는 20lbs의 힘은 A 피스톤의 면적 2in2과 B 피스톤의 면적 10in2의 비율을 고려하여 B 피스톤에 100lbs의 힘이 가해진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B 피스톤에 발생하는 압력은 100lbs을 B 피스톤의 면적 10in2으로 나눈 값인 10psi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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