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9-05)

항공산업기사
(2010-09-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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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뒤젖힘각을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
  2. 기체의 세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
  3.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크거나 작 게 한 각
  4. 25%C(코드길이) 되는 점들을 날개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 각
(정답률: 84%)
  • 뒤젖힘각은 비행기의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이며, 이는 기체의 가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과는 다릅니다. 또한,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크거나 작게 한 각도도 뒤젖힘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5%C(코드길이) 되는 점들을 날개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 각" 입니다. 이는 뒤젖힘각을 측정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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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력계수가 0.25 인 날개면적 20m2 의 항공기가 시속 720 km의 속도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양력은 몇 N 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1.23 kg/m3 이다.)

  1. 6150
  2. 10000
  3. 123000
  4. 246000
(정답률: 82%)
  • 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L = 0.5 x ρ x v2 x S x Cl

    여기서, L은 양력, ρ은 공기의 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S는 날개면적, Cl은 양력계수이다.

    따라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L = 0.5 x 1.23 kg/m3 x (720 km/h x 1000 m/km / 3600 s/h)2 x 20 m2 x 0.25

    L = 123000 N

    따라서, 정답은 "1230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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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기가 상승하기위한 수평비행시 필요마력과 상승시 이용마력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이용마력 = 필요마력
  2. 이용마력 > 필요마력
  3. 이용마력 ≤ 필요마력
  4. 이용마력 < 필요마력
(정답률: 83%)
  • 항공기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마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 필요한 마력은 항공기의 무게, 공기 저항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나 상승 후에는 이용하는 마력이 필요합니다. 이용하는 마력은 상승 중에도 항공기를 유지하고 움직이는 데 필요한 마력입니다. 따라서 이용하는 마력은 필요한 마력보다 크거나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용마력 > 필요마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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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날개골의 명칭 중 평균 캠버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
  2. 앞전과 뒷전을 연결하는 직선
  3. 날개골의 위쪽과 아래쪽의 곡면
  4. 시위선에서 수직선을 그었을 때 윗면과 아랫면사이의 수직거리
(정답률: 75%)
  • 평균 캠버선은 날개골의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이다. 이는 날개골의 위쪽과 아래쪽의 곡면을 연결하는 직선이 아니며, 시위선에서 수직선을 그었을 때 윗면과 아랫면사이의 수직거리도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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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가장 큰 쳐든각(Dihedral angle)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1. 날개가 동체의 상부에 위치하는 경우
  2. 날개가 동체의 하부에 위치하는 경우
  3. 날개가 동체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경우
  4. 날개가 동체의 상부로부터 약 25% 위치에 있는 경우
(정답률: 73%)
  • 가장 큰 쳐든각은 날개가 동체의 하부에 위치하는 경우에 필요하다. 이는 날개가 동체의 상부에 위치하는 경우보다 날개가 더 큰 각도로 벌어지기 때문이다. 날개가 동체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경우나 상부로부터 약 25% 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날개가 덜 벌어지므로 쳐든각이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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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대류권에서는 지표에서 복사되는 열로 인하여 1 km 올라갈 때마다 기온이 어떻게 변하는가?

  1. 6.5 ℃ 씩 증가한다.
  2. 6.5 ℃ 씩 감소한다.
  3. 4.5 ℃ 씩 증가한다.
  4. 4.5 ℃ 씩 감소한다.
(정답률: 94%)
  • 대류권에서는 공기가 상승하면 압력이 낮아지면서 팽창하게 되고, 이로 인해 온도가 하강한다. 이때, 대기가 거의 건조한 경우에는 1 km마다 평균적으로 6.5 ℃씩 기온이 하강하게 된다. 이것을 대기의 안정성이라고 하며, 이러한 안정성은 대기의 수직적인 이동을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대류권에서는 공기가 상승하면 6.5 ℃씩 기온이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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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이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1. 0
  2. 0.5
  3. 1
  4. 1.8
(정답률: 83%)
  • 비행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운동 상태가 일정하므로, 작용하는 하중배수도 일정하다. 따라서 하중배수는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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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받음각이 외부적인 교란에 의해 진동을 시작해서 점차적으로 진동이 감소하여 처음의 상태로 돌아갈 경우를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정적 안정
  2. 동적 불안정
  3. 동적 안정
  4. 정적 불안정
(정답률: 68%)
  • 비행기의 받음각이 외부적인 교란에 의해 진동을 시작하면, 처음에는 진폭이 커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진폭이 감소하고, 마침내 처음의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를 "동적 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교란에 대해 자체적으로 안정화되는 현상으로, 비행기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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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비행기의 세로 안정성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항공기 중심위치
  2. 수직 안정판의 면적
  3. 수평 안정판의 면적
  4. 수평 안정판의 장착위치
(정답률: 79%)
  • 비행기의 세로 안정성은 수직 안정판의 면적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수직 안정판은 비행기의 수직 방향 안정성을 제공하는데, 면적이 작으면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었을 때 안정성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직 안정판의 면적이 충분히 크면 비행기의 세로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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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압축성 유동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체의 밀도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2. 압축성 유동에서 음속은 유한한 크기를 갖는다.
  3. 압축성 유동에서 압축계수의 최대값은 1.0 을 넘지 못 한다.
  4. 배관 내에서 발생하는 수격 현상은 압축성 유동의 한 예이다.
(정답률: 65%)
  • 압축성 유동에서 압축계수의 최대값은 1.0을 넘지 못하는 이유는, 압축성 유동에서는 유체의 밀도 변화가 발생하므로 압축계수는 밀도 변화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압축계수가 1.0을 넘어가면 밀도가 음수가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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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직경 20 cm 인 원형 배관이 직경 10 cm 인 원형 배관과 연결되어 있다. 직경 20 cm 인 원형 배관을 지난 공기가 직경 10 cm 인 원형 배관을 지나게 되면 유속의 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1. 2배로 증가한다.
  2. 1/2로 감소한다.
  3. 4배로 증가한다.
  4. 1/4로 감소한다.
(정답률: 73%)
  • 유체의 연속성 원리에 따라 유체의 유속은 단면적과 반비례한다. 따라서 직경 20 cm 인 원형 배관에서 유속이 V1일 때, 직경 10 cm 인 원형 배관에서의 유속 V2는 V1의 4배가 된다. 이는 직경이 10 cm 인 원형 배관의 단면적이 직경이 20 cm 인 원형 배관의 단면적의 1/4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속은 1/4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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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의 조종면을 작동하는데 필요한 조종력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중력 가속도에 반비례한다.
  2. 힌지 모멘트에 반비례한다.
  3.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조종면의 폭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80%)
  • 비행기의 조종면을 작동하는데 필요한 조종력은 비행기의 운동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비행속도가 높을수록 공기의 압력이 높아져서 조종면을 작동하는데 필요한 힘이 커지기 때문에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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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고정 날개 항공기의 자전운동(Auto rotation)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은?

  1. 낮은 받음각 상태
  2. 실속 받음각 이전 상태
  3. 최대 받음각 상태
  4. 실속 받음각 이후 상태
(정답률: 77%)
  • 고정 날개 항공기의 자전운동은 실속 받음각 이후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속 받음각 이후에는 날개의 공기 역학적인 힘이 감소하면서, 날개의 회전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상태에서는 날개의 회전 속도가 충분히 느려져서 자전운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낮은 받음각 상태나 실속 받음각 이전 상태에서는 날개의 회전 속도가 너무 빨라서 자전운동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최대 받음각 상태에서는 날개의 공기 역학적인 힘이 너무 강해서 자전운동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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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펠러 항공기의 경우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2.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3.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4. 양항비가 최소인 상태로 비행한다.
(정답률: 90%)
  • 프로펠러 항공기의 경우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연료 소모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항력과 추력의 합인 양항비가 최대가 되는 상태로 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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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좋은 날개골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1. 양력계수가 크고 항력계수도 클 것
  2. 양력계수가 작고 항력계수도 작을 것
  3. 양력계수가 작고 항력계수는 클 것
  4. 양력계수가 크고 항력계수가 작을 것
(정답률: 88%)
  • 정답은 "양력계수가 크고 항력계수가 작을 것"이다. 이는 날개가 공기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고, 동시에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때문이다. 양력계수가 크다는 것은 날개가 공기를 잘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항력계수가 작다는 것은 공기 저항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날개골은 좋은 날개골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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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펠러 효율은 진행율에 비례하게 되는데 진행율이란 무엇인가?

  1. 추력과 토크와의 비율
  2.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율
  3. 유효피치와 기하학적 피치와의 비율
  4. 기하학적 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율
(정답률: 65%)
  • 진행율은 프로펠러의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효율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유효피치가 클수록 프로펠러는 더 많은 공기를 밀어내어 추력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진행율이 높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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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헬리콥터의 주기피치(Cyclic Pitch) 조종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관회전수를 조절한다.
  2. 수직상승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3. 꼬리회전날개의 피치를 조절한다.
  4. 주회전날개(Main rotor)의 피치를 주기적으로 변화시키 며 원하는 수평방향으로 비행하게 한다.
(정답률: 87%)
  • 헬리콥터의 주기피치(Cyclic Pitch) 조종은 주회전날개(Main rotor)의 피치를 주기적으로 변화시켜 원하는 수평방향으로 비행하게 합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기체를 기울여서 원하는 방향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회전날개(Main rotor)의 피치를 주기적으로 변화시키며 원하는 수평방향으로 비행하게 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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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선회비행성능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정상선회를 하려면 원심력과 양력의 수평성분이 같아야 한다.
  2. 원심력이 양력의 수평성분인 구심력보다 더 크면 스키 드(Skid)가 나타난다.
  3. 선회반경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비행속도를 최소로 하고, 경사각 또한 최소로 하는 것이 좋다.
  4. 슬립(Slip)은 경사각이 너무 크거나 러더의 조작량이 부족할 경우 일어나기 쉽다.
(정답률: 79%)
  • "선회반경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비행속도를 최소로 하고, 경사각 또한 최소로 하는 것이 좋다."는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선회반경은 비행속도와 경사각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비행속도가 높으면 선회반경이 커지고, 경사각이 크면 선회반경이 작아진다. 따라서 선회반경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비행속도와 경사각을 최소로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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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고도 1500 m 에서 마하수 0.7 로 비행하는 항공기가 있다. 고도 12000 m 에서 같은 속도로 비행할 때 마하수는? (단, 고도 1500m에서 음속은 335 m/s 이며, 고도 12000m에서 음속은 295 m/s 이다.)

  1. 약 0.3
  2. 약 0.5
  3. 약 0.8
  4. 약 1.0
(정답률: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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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최대 양항비가 10 인 항공기가 고도 2400 m에서 활공을 시작했다면 최대 수평도달 거리는 몇 m 인가?

  1. 14400
  2. 24000
  3. 28800
  4. 48000
(정답률: 91%)
  • 양항비란 비행기의 날개 길이와 폭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최대 양항비가 10이므로 날개 길이는 10배 더 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항공기의 날개 길이는 24000m 입니다.

    수평도달 거리는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수평으로 나아갈 수 있는 최대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 거리는 비행기의 고도와 양항비에 따라 결정됩니다.

    고도 2400m에서 최대 양항비 10인 항공기의 수평도달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수평거리 = 고도 x 양항비 = 2400m x 10 = 24000m

    따라서 정답은 "24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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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열역학 제2법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에너지 전환에 대한 조건을 주는 법칙이다.
  2. 열과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을 말한다.
  3. 열은 그 자체만으로는 저온 물체로부터 고온 물체로 이 동할 수 없다.
  4. 자연계에 아무 변화를 남기지 않고 어느 열원의 열을 계속하여 일로 바꿀 수는 없다.
(정답률: 77%)
  • "열과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을 말한다."가 아닌 것은 모두 열역학 제2법칙에 대한 설명이다. 열역학 제2법칙은 열과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을 말하며, 이는 열이 항상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르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열은 그 자체만으로는 저온 물체로부터 고온 물체로 이 동할 수 없다."와 "자연계에 아무 변화를 남기지 않고 어느 열원의 열을 계속하여 일로 바꿀 수는 없다."도 열역학 제2법칙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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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 왕복기관 연료의 옥탄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의 제폭성을 나타낸다.
  2. 옥탄가는 낮을수록 기관의 효율이 좋아진다.
  3. 연료의 이소옥탄이 차지하는 체적비율을 말한다.
  4. 옥탄가가 높을수록 기관의 압축비를 더 높게 할 수 있다.
(정답률: 83%)
  • "옥탄가는 낮을수록 기관의 효율이 좋아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연료가 더 잘 연소되어 기관의 효율이 더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옥탄가가 높을수록 연료의 점화 지연 시간이 짧아지고, 연소가 더욱 균일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높을수록 기관의 성능이 더욱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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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지시마력이 나타내는 식 에서 N 이 의미하는 것은? (단, Pmi: 지시평균 유효압력, L: 행정길이, A: 피스톤 넓이, K: 실린더 수이다.)

  1. 기계효율
  2. 축마력
  3. 기관의 회전수
  4. 제동평균 유효압력
(정답률: 90%)
  • N은 기관의 회전수를 의미한다. 이는 실린더 내에서 피스톤이 한 번 움직일 때마다 기관이 몇 번 회전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지시마력이 나타내는 식에서는 기관의 회전수가 유효압력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의 회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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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추진시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기관 자체 내의 고체 또는 액체의 산화제와 연료를 사용하는 비공기 흡입 기관은?

  1. 로켓
  2. 펄스제트
  3. 램제트
  4. 터보프롭
(정답률: 95%)
  • 로켓은 추진시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연료와 산화제를 가지고 있어서 비공기 흡입 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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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왕복기관의 마그네토가 2차 고전압을 발생할 수 있는 최소 회전속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E-갭 스피드(E-gap speed)
  2. 아이들 회전수(Idle speed)
  3. 2차 회전수(Secondary speed)
  4. 커밍-인 스피드(Coming-in speed)
(정답률: 76%)
  • 왕복기관의 마그네토는 회전속도에 따라 2차 고전압을 발생시키는데, 이 최소 회전속도를 커밍-인 스피드(Coming-in speed)라고 합니다. 이는 마그네토 내부의 자기장과 회전자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데, 일정 속도 이상에서는 자기장이 회전자를 따라오지 못하고 떨어져서 2차 고전압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커밍-인 스피드는 마그네토의 정상적인 동작을 위해 매우 중요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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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대형 터보팬기관에서 역추력 장치를 작동시키는 방법은?

  1. 플랩 작동시 함께 작동한다.
  2. 항공기의 자중에 따라 고정된다.
  3. 제동장치가 작동될 때 함께 작동한다.
  4. 스로틀 또는 파워레버에 의해서 작동한다.
(정답률: 71%)
  • 대형 터보팬기관에서 역추력 장치는 역추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엔진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엔진의 회전 방향을 바꾸어야 하며, 이는 스로틀 또는 파워레버를 조작하여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로틀 또는 파워레버에 의해서 작동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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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마찰마력을 옳게 표현한 것은?

  1. 제동마력과 정격마력의 차
  2. 지시마력과 제동마력의 차
  3. 지시마력과 정격마력의 차
  4. 기관의 용적효율과 제동마력의 차
(정답률: 90%)
  • 정답은 "지시마력과 제동마력의 차"입니다.

    마찰마력은 기계나 장치에서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마력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제동마력은 기계나 장치를 제동시키는 데 필요한 마력을 의미하며, 지시마력은 기계나 장치가 작동 중에 소비하는 마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마찰마력을 계산할 때는 지시마력과 제동마력의 차이를 이용하여 계산합니다. 이는 기계나 장치가 작동 중에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소비되는 마력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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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민간 항공기용 가스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연료는?

  1. Jet A-1
  2. Jet B-5
  3. JP-4
  4. JP-8
(정답률: 87%)
  • 민간 항공기용 가스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연료는 Jet A-1이다. 이는 고순도의 정제된 항공용 연료로, 저온에서도 안정적인 연소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고도에서 비행할 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Jet A-1은 Jet B-5, JP-4, JP-8에 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제공하며, 환경 친화적인 연료로 인정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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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배기노즐에서 온도 310 ℃인 가스가 등엔트로피 과정 으로 분사 팽창하여 온도가 298℃ 가 되었다면 배기가스의 분출 속도는 약 몇 m/s 인가? (단, 공기의 정압비열은 0.249 kcal/kgㆍ℃ 이다.)

  1. 50.5
  2. 111.8
  3. 151
  4. 158.1
(정답률: 32%)
  • 이 문제는 등엔트로피 과정에서의 엔트로피 변화를 이용하여 배기가스의 분출 속도를 구하는 문제이다.

    먼저, 등엔트로피 과정에서는 엔트로피가 일정하게 유지된다. 따라서, 엔트로피 변화는 0이다.

    또한, 등엔트로피 과정에서는 열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따라서, 열의 변화는 0이다.

    따라서, 등엔트로피 과정에서의 가스의 상태 변화는 정압과정과 같다.

    정압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P1V1/T1 = P2V2/T2

    여기서, P는 압력, V는 부피, T는 온도를 나타낸다.

    이 문제에서는 P1 = P2 = 1 atm (기압), V1 = V2 (부피 일정), T1 = 310 ℃, T2 = 298 ℃ 이다.

    따라서, 위 식을 이용하여 V2를 구할 수 있다.

    V2 = V1 x T2/T1 = V1 x 298/310

    또한, 가스의 밀도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다.

    ρ = P/(R x T)

    여기서, ρ는 밀도, P는 압력, R은 공기의 정압비열, T는 온도를 나타낸다.

    이 문제에서는 P = 1 atm, R = 0.249 kcal/kg℃, T = 298 ℃ 이다.

    따라서, 위 식을 이용하여 밀도를 구할 수 있다.

    ρ = 1/(0.249 x 298) = 0.0135 kg/m³

    마지막으로, 배기가스의 분출 속도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다.

    v = Q/ρA

    여기서, v는 분출 속도, Q는 유량, ρ는 밀도, A는 단면적을 나타낸다.

    이 문제에서는 유량 Q가 부피 V2로 대체될 수 있다.

    따라서, v = V2/ρA = (V1 x 298/310)/(0.0135 x π x (0.005/2)²) = 158.1 m/s

    따라서, 정답은 "158.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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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초크(Choked) 또는 테이퍼 그라운드(Taper-ground)실린더 배럴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시동시 압축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2. 정상 작동온도에서 실린더의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3. 정상적인 실린더 배럴(Cylinfer barrel)의 마모를 보상 하기 위하여
  4. 피스톤 링(Piston ring)의 마모를 미리 알기 위하여
(정답률: 56%)
  • 초크 또는 테이퍼 그라운드 실린더 배럴을 사용하는 이유는 정상 작동온도에서 실린더의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입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의 열팽창을 최소화하고, 실린더와 피스톤 링 사이의 마찰을 최소화하여 엔진의 효율성과 수명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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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프로펠러의 역추력(Reverse thrust)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1.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킨다.
  2. 프로펠러의 회전강도를 증가시킨다.
  3. 부(Negative)의 블레이드 각으로 회전시킨다.
  4. 정(Positive)의 블레이드 각으로 회전시킨다.
(정답률: 92%)
  • 프로펠러의 역추력은 부(Negative)의 블레이드 각으로 회전시키는 것이다. 이는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공기를 밀어내어 발생한다. 따라서 부(Negative)의 블레이드 각으로 회전시키면, 공기의 흐름 방향이 반대가 되어 역추력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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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속 프로펠러에서 프로펠러가 과속상태(Over speed)가 되면 플라이 웨이트(Fly weight)는 어떤 상태인가?

  1. 밖으로 벌어진다.
  2. 무게가 감소한다.
  3. 안으로 오므라진다.
  4. 무게가 증가된다.
(정답률: 79%)
  • 정속 프로펠러에서 프로펠러가 과속상태가 되면, 플라이 웨이트는 밖으로 벌어진다. 이는 과속 상태에서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가 증가하면서, 플라이 웨이트가 회전 중심에서 멀어지게 되어 중심력이 작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라이 웨이트의 무게는 감소하지만, 크기는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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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왕복기관의 크랭크 핀(Crank pin)이 일반적으로 속이 비어있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윤활유의 통로를 형성한다.
  2. 크랭크 축의 중량을 감소시킨다.
  3. 크랭크 축의 냉각효과를 갖는다.
  4. 탄소 퇴적물이 모이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정답률: 64%)
  • 크랭크 축은 엔진 작동 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고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크랭크 핀의 속이 비어있으면 냉각유가 흐르는 통로가 형성되어 열이 분산되는 효과가 더욱 향상됩니다. 따라서 크랭크 축의 냉각효과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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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압축기 입구에서 공기의 압력과 온도가 각각 1기압, 15℃이고, 출구에서 압력과 온도가 각각 7기압, 300℃일 때, 압축기의 단열 효율은 몇 % 인가? (단, 공기의 비열비는 1.4이다.)

  1. 70
  2. 75
  3. 80
  4. 85
(정답률: 65%)
  • 압축기가 단열 과정을 거치면 압축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내부 에너지가 증가하고, 이는 온도 상승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단열 압축기에서는 압축 과정에서 발생한 열을 외부로 방출하지 않고 내부에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열 효율은 실제 압축기에서 발생한 열과 이상적인 단열 압축기에서 발생한 열의 비율로 정의된다. 이상적인 단열 압축기에서는 압축 과정에서 발생한 열이 외부로 방출되지 않으므로 내부 에너지 증가량은 압축기가 받은 열과 같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단열 압축기의 내부 에너지 증가량은 다음과 같다.

    ΔU = Q = Cp * m * ΔT

    여기서, Cp는 공기의 비열비, m은 공기의 질량, ΔT는 온도 상승량이다.

    입구와 출구의 압력과 온도를 이용하여, 압축기가 받은 열을 계산할 수 있다.

    Q = m * Cp * (T2 - T1)

    여기서, T1은 입구 온도, T2는 출구 온도이다.

    압축기의 단열 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η = (T2/T1) ^ ((k-1)/k) - 1

    여기서, k는 공기의 비열비이다.

    입구와 출구의 압력과 온도를 이용하여, 위의 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Q = m * Cp * (T2 - T1) = m * Cp * T1 * ((P2/P1)^((k-1)/k) - 1)

    여기서, P1은 입구 압력, P2는 출구 압력이다.

    따라서, 단열 효율은 다음과 같다.

    η = (T2/T1) ^ ((k-1)/k) - 1 = ((P2/P1)^((k-1)/k * (Cp/R))) - 1

    여기서, R은 공기의 기체 상수이다.

    공기의 비열비가 1.4이므로, R/Cp = 0.287이다.

    입구와 출구의 압력과 온도를 대입하면,

    η = ((7/1)^((1.4-1)/1.4 * 0.287)) - 1 = 0.75

    따라서, 압축기의 단열 효율은 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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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터보팬기관의 추력에 비례하며 트리밍(Triming)작업의 기준이 되는 것은?

  1. 연료유량
  2. 기관압력비(EPR)
  3. 대기온도
  4. 터빈입구온도(TIT)
(정답률: 78%)
  • 기관압력비(EPR)는 엔진 내부에서 생성된 압력을 측정하는 지표로, 터보팬기관의 추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트리밍 작업의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연료유량, 대기온도, 터빈입구온도(TIT)는 모두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추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것은 기관압력비(EP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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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축류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확산형 배기덕트를 장착한다.
  2. 다축 기관의 구조를 사용한다.
  3. 가변 스테이터(Stator)를 장착한다.
  4. 블리드 밸브(Bleed valve)를 장착한다.
(정답률: 66%)
  • 확산형 배기덕트는 축류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역으로 압력을 낮추어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확산형 배기덕트를 장착한다."가 축류 압축기의 실속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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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의 체적효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기관 회전수
  2. 부적절한 밸브 타이밍
  3. 기화기 공기온도
  4.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
(정답률: 39%)
  • 왕복기관의 체적효율은 기관 회전수, 부적절한 밸브 타이밍, 기화기 공기온도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는 왕복기관의 체적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는 기관의 연소 효율성과 관련이 있지만, 왕복기관의 체적효율은 기관 내부의 공기 흐름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는 왕복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는 중요하지만, 체적효율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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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기관 마그네토에 사용되는 콘덴서의 용량이 너무 작으면 발생하는 현상은?

  1. 점화플러그가 탄다.
  2. 브레이커 접점이 탄다.
  3. 기관시동이 빨리 걸린다.
  4. 2차권선에 고전류가 생긴다.
(정답률: 74%)
  • 왕복기관 마그네토에 사용되는 콘덴서의 용량이 너무 작으면 전류가 갑자기 상승하여 브레이커 접점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고, 이로 인해 브레이커 접점이 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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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기관의 공기흡입 덕트(Duct)에서 발생하는 램 회복점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램 압력상승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2. 마찰압력 손실이 최소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3. 마찰압력 손실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4. 흡입구 내부의 압력이 대기 압력으로 돌아오는 점
(정답률: 71%)
  • 가스터빈기관의 공기흡입 덕트에서 발생하는 램 회복점은 흡입구 내부의 압력이 대기 압력으로 돌아오는 점입니다. 이는 공기가 덕트를 통과하면서 압력이 감소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다시 상승하게 되는데, 이때 압력이 대기 압력과 같아지는 지점이 램 회복점입니다. 이 지점 이후로는 압력이 더 상승하게 되는데, 이는 가스터빈기관 내부에서 압력을 높이기 위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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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터보제트기관을 시동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추력 측정
  2. 엔진의 흡입구
  3. 엔진의 배기구
  4. 연결부분 결합상태
(정답률: 86%)
  • 추력 측정은 엔진이 작동 중일 때 측정하는 것으로, 시동하기 전에는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엔진의 작동에 필수적인 부분들이므로 시동 전에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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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다음 중 알루미늄 합금 2017 의 Mg 양을 1.5%로 증가시키고 시효 경화의 효과를 높인 합금으로 초듀랄루민(Superduralumin)이라 불리는 것은?

  1. 2024
  2. 3003
  3. 6061
  4. 7075
(정답률: 78%)
  • 정답은 "2024"이다. 초듀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 2017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Mg 양을 1.5% 증가시키고 시효 경화의 효과를 높인 합금이다. 이 중에서도 2024 합금은 Cu와 함께 사용되어 강도와 경도가 높아지는 특징이 있어 항공기 부품 등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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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응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단위 체적당 무게이다.
  2. 단위 체적당 질량이다.
  3. 단위 길이당 늘어난 길이이다.
  4. 단위 면적당 힘 또는 힘의 세기이다.
(정답률: 86%)
  • 응력은 단위 면적당 힘 또는 힘의 세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이는 특정 면적에 작용하는 힘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단위 면적당 힘을 가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물체에 일정한 힘이 가해질 때, 그 힘이 물체의 면적에 분산되어 작용하게 되는데, 이때 면적이 작을수록 그 힘의 세기는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응력은 단위 면적당 힘 또는 힘의 세기로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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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산소-아세틸렌 용접 작업을 할 때에 지켜야 할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산소 용기의 주변온도는 항상 규정된 온도 이하로 유지 해야 한다.
  2. 토치는 사용 전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예열 불 꽃은 너무 강하게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압력 조정기의 각 부분은 오일과 그리스를 사용하여 녹 이 슬지 않도록 한다.
  4. 산소용기에 충격을 주거나 직사광선에 노출시켜서는 안 된다.
(정답률: 80%)
  • "압력 조정기의 각 부분은 오일과 그리스를 사용하여 녹 이 슬지 않도록 한다."이 틀린 것은, 실제로는 압력 조정기의 각 부분은 오일과 그리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일과 그리스는 불에 타면서 폭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력 조정기의 각 부분은 깨끗하게 유지하고, 오일과 그리스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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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턴버클(Turn buckle)의 안전한 장착방법이 아닌 것은?

  1. 턴버클 배럴의 검사용 구멍에 핀이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2. 턴버클 엔드피팅의 나사산이 배럴의 밖으로 일정 수 이 상 나오지 않아야 한다.
  3. 턴버클이 잘 풀리지 않도록 안전결선으로 묶어져 있어 야 한다.
  4. 턴버클 엔드피팅은 코터핀을 이용하여 단단히 장착한다.
(정답률: 70%)
  • "턴버클 엔드피팅은 코터핀을 이용하여 단단히 장착한다."가 안전한 장착 방법이 아닙니다. 코터핀은 일시적인 장착에만 적합하며, 영구적인 장착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영구적인 장착을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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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감항류별 T류에 속하는 항공기의 실속속도가 80mph라고 하면, 이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는 최소 설계 운용속도는 몇 mph인가?

  1. 126.5
  2. 140.5
  3. 160.5
  4. 182.5
(정답률: 40%)
  • 감항류 T류 항공기의 최소 설계 운용속도는 실속속도의 1.3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80mph x 1.3 = 104mph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항공기의 최소 운용속도는 땅에 착륙할 수 있는 속도와 비슷하므로, 이 값을 더해줘야 합니다. 보통 이 값은 20~30mph 정도입니다. 따라서, 104mph + 30mph = 134mph 가 최소 설계 운용속도가 됩니다. 그러나, 이 값은 항공기의 고도, 기온, 기압 등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근접한 값인 126.5mph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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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무게 1500kg 인 항공기의 중심위치가 기준선 후방 50cm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준선 전방 100cm에 위치한 화물 75kg을 기준선 후방 100cm 위치로 이동시켰을 때 새로운 중심위치는?

  1. 기준선 후방 40cm
  2. 기준선 후방 50cm
  3. 기준선 후방 60cm
  4. 기준선 후방 70cm
(정답률: 53%)
  • 이 문제는 무게와 위치를 이용한 중심위치 계산 문제입니다.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항공기의 무게 중심이 위치한 곳으로,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먼저, 항공기의 초기 중심위치는 기준선 후방 50cm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준선 전방 100cm에 위치한 화물 75kg을 기준선 후방 100cm 위치로 이동시켰습니다. 이때, 화물의 무게는 항공기의 중심위치를 기준으로 어느 위치에 위치하게 될까요?

    화물의 무게 중심은 화물의 무게와 위치에 의해 결정됩니다. 화물의 무게 중심은 화물의 무게 중심과 항공기의 중심위치를 연결한 선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화물의 무게 중심은 기준선 후방 50cm + (100cm x 75kg / 1500kg) = 기준선 후방 55cm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화물을 기준선 후방 100cm 위치로 이동시키면,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어디에 위치하게 될까요? 이때, 항공기의 무게 중심은 변하지 않으므로,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화물의 무게 중심과 항공기의 무게 중심을 연결한 선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새로운 중심위치는 기준선 후방 55cm + (100cm x 75kg / 1500kg) = 기준선 후방 60cm에 위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준선 후방 60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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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리벳구멍 뚫기 작업시 리벳과 구멍의 간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클리어런스(Clearance)라 하며 일반적으로 0.2 ~ 0.4in 가 가장 적합하다.
  2. 클리어런스(Clearance)라 하며 일반적으로 0.002 ~ 0.004in 가 가장 적합하다.
  3. 디스턴스(Distance)라 하며 일반적으로 0.2 ~ 0.4in 가 가장 적합하다.
  4. 디스턴스(Distance)라 하며 일반적으로 0.002 ~ 0.004in 가 가장 적합하다.
(정답률: 69%)
  • 리벳과 구멍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두어야 하는데, 이 간격을 클리어런스(Clearance)라고 합니다. 이 간격이 너무 작으면 리벳이 구멍 안에 들어가지 않고, 너무 크면 리벳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0.002 ~ 0.004in(인치)가 가장 적합한 간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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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에 사용되는 구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트러스구조
  2. 응력 스킨 구조
  3. 더블 버팀 구조
  4. 페일 세이프 구조
(정답률: 85%)
  • 더블 버팀 구조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구조 중 하나가 아니라, 구조의 종류가 아닌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에 사용되는 구조 중 하나이지만, 더블 버팀 구조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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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기체 판재에 적용한 Relief hole의 주된 목적 은?

  1. 무게 감소
  2. 강도 증가
  3. 응력 집중 방지
  4. 좌굴 방지
(정답률: 90%)
  • Relief hole은 항공기 기체 판재에서 응력 집중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판재 내부의 응력을 분산시켜서 기체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Relief hole은 항공기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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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 부식을 예방하기 위한 표면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마스킹처리(Masking)
  2. 알로다인처리(Alodining)
  3. 양극산화처리(Anodizing)
  4. 화학적피막처리(Chemical conversion coating)
(정답률: 86%)
  • 마스킹처리는 부식을 예방하기 위한 표면처리 방법이 아니라, 특정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킹 테이프나 접착제 등을 사용하여 그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표면처리를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마스킹처리는 부식을 예방하기 위한 표면처리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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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과 같은 항공기용 리벳의 표시 중 5가 의미하는 것은?

  1. 재질
  2. 머리형상
  3. 리벳길이
  4. 리벳지름
(정답률: 74%)
  • 5는 리벳의 지름을 나타냅니다. 이는 리벳의 두께를 나타내며, 리벳의 강도와 내구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보기들은 리벳의 재질, 머리 형상, 길이 등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들은 리벳의 사용 용도와 조건에 따라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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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단응력만 작용하는 곳에 사용되고 그립길이가 생크의 직경보다 적은 곳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리벳은?

  1. 폭발 리벳(Explosive rivet)
  2.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
  3. 하이쉐어 리벳(Hi-shear rivet)
  4. 기계적 확장 리벳(Mechanically expand rivet)
(정답률: 69%)
  • 하이쉐어 리벳은 전단응력만 작용하는 곳에 사용되며, 그립길이가 생크의 직경보다 적은 곳에 사용해서는 안되는 리벳입니다. 이유는 하이쉐어 리벳은 그립길이가 짧기 때문에 장력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고, 전단응력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립길이가 생크의 직경보다 적은 곳에 사용하면 리벳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고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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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샌드위치구조(Sandwich structure)의 외피를 두드려 코어와 외피 층의 분리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은?

  1. Hardness test
  2. Tapping test
  3. Bore scope test
  4. Adhesive test
(정답률: 84%)
  • 샌드위치 구조의 외피를 두드려 코어와 외피 층의 분리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은 "Tapping test"입니다. 이는 외피와 코어 사이에 공기나 물이 존재하면 소리가 다르게 울리기 때문에 분리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검사 방법입니다. "Hardness test"는 물체의 경도를 측정하는 방법, "Bore scope test"는 내부 구조를 살펴보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 방법, "Adhesive test"는 접착제의 강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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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접개식 강착장치(Retractable landing gear)에서 부주의로 인해 착륙장치가 접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UP LOCK
  2. DOWN LOCK
  3. SAFETY SWITCH
  4. GROUND LOCK
(정답률: 72%)
  • UP LOCK은 착륙장치가 올라가는 것을 잠그는 역할을 하지만, 착륙장치가 접히는 것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는 아니다. 따라서 UP LOCK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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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이질 금속간의 접촉부식에서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A군과 B군으로 구분하였을 때 A군에 속하는 것은?

  1. 1100
  2. 2014
  3. 2017
  4. 7075
(정답률: 70%)
  •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이질 금속간의 접촉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각 합금의 성질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됩니다. A군은 구리, 황동, 브론즈와 같은 구리계 합금과 접촉할 때 부식이 적은 합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1100 합금은 A군에 속하며, 구리계 합금과의 접촉부식을 방지하는 데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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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 집중하중(P1, P2)이 작용할 때 P2 작용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 P1
  2. - P1a
  3. - P1b
  4. - P1L - P2b
(정답률: 46%)
  • 외팔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P1과 P2의 합력이 중심축을 지나야 한다. 따라서 P2 작용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는 P1과 P2의 수직거리인 "a"에 P1의 크기를 곱한 "- P1a"가 된다. 이는 P1이 P2 작용 지점에서 외팔보를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려는 모멘트를 상쇄시키기 위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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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철금속 재료 중 SAE 4130 은 어떤 강인가?

  1. 탄소강
  2. 니켈-크롬강
  3. 텅스텐강
  4. 크롬-몰리브덴강
(정답률: 64%)
  • SAE 4130은 크롬-몰리브덴강입니다. 이는 크롬과 몰리브덴을 합금한 강철로, 고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며, 저온에서도 인성이 좋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와 같은 고부하 환경에서 사용되는 재료로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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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어떤 온도에서 일정한 응력이 가해질 때 시간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형율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시간에 따라 변형량을 측정하는 시험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피로(Fatigue) 시험
  2. 크리프(Creep) 시험
  3. 탄성(Elasticity) 시험
  4. 천이점(Transition point) 시험
(정답률: 89%)
  • 크리프 시험은 일정한 응력이 가해진 상태에서 시간에 따라 변형량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이 시험은 장기간 사용되는 재료의 변형 거동을 예측하고 설계에 반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크리프 시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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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착륙 활주 중 항력을 크게 하고 양력을 작게 하여 브레이크의 효율을 높이는 장치는?

  1. 서보탭
  2. 드래그슈트
  3. 스포일러
  4. 이중간격플랩
(정답률: 81%)
  • 스포일러는 착륙 활주 중 항력을 크게 하고 양력을 작게 하여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로 인해 브레이크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포일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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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금속 판재를 굽힘가공을 할 때 응력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부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굽힘선(Bend line)
  2. 몰드선(Mold line)
  3. 중립선(Netral line)
  4. 세트백 선(Setback line)
(정답률: 72%)
  • 중립선은 굽힘가공 시에 응력이 가해지지 않는 부위를 말한다. 이는 굽힘선과 모드선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며, 이 지점에서는 금속 판재가 굽힘되어도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다. 따라서 중립선은 굽힘가공 시에 가장 안정적인 부위로, 제품의 왜곡을 방지하고 정확한 굽힘을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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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그림에서 압력계에 나타나는 압력은 몇 kgf/cm2 인가? (단, A 측의 단면적은 2cm2, B 측은 10cm2 이며, A 측에 작용하는 힘은 50kgf, B 측은 250kgf 이다.)

  1. 25
  2. 50
  3. 100
  4. 250
(정답률: 68%)
  • 압력은 힘을 단위 면적으로 나눈 것이므로, A 측의 압력은 50kgf ÷ 2cm2 = 25kgf/c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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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납축전지의 전압과 셀의 수를옳게 짝지은 것은?

  1. 12V - 2개, 24V - 4개
  2. 12V - 4개, 24V - 8개
  3. 12V - 6개, 24V - 12개
  4. 12V - 12개, 24V - 24개
(정답률: 71%)
  • 항공기에 사용되는 납축전지는 대부분 24V의 전압을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 12V의 셀을 여러 개 직렬로 연결하여 전압을 높입니다. 따라서 12V의 전압을 얻기 위해서는 6개의 2V 셀을 직렬로 연결하면 되고, 24V의 전압을 얻기 위해서는 12개의 2V 셀을 직렬로 연결하면 됩니다. 따라서 "12V - 6개, 24V - 12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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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대기속도계의 배관 누설시험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정압공에 부압, 피토관에 정압을 준다.
  2. 정압공에 정압, 피토관에 부압을 준다.
  3. 정압공 및 피토관 모두에 부압을 준다.
  4. 정압공 및 피토관 모두에 정압을 준다.
(정답률: 56%)
  • 대기속도계는 유동체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때 배관 누설이 발생하면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배관 누설시험을 통해 누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때 가장 옳은 방법은 "정압공에 부압, 피토관에 정압을 준다." 이다. 이유는 정압공에 부압을 주면 유체가 흐르는 방향으로 누설이 발생하면 부압이 감소하게 되어 측정값이 변화하게 되고, 피토관에 정압을 주면 유체가 흐르는 방향으로 누설이 발생하면 정압이 증가하게 되어 측정값이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이 방법을 통해 정확한 누설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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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배터리 터미널(Terminal)에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증류수로 씻어낸다.
  2. 터미널에 납땜을 한다.
  3. 터미널에 페인트로 엷은 막을 만들어 준다.
  4. 터미널에 그리스(Grease)로 엷은 막을 만들어 준다.
(정답률: 86%)
  • 배터리 터미널은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습기나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부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터미널에 그리스로 엷은 막을 만들어 줌으로써, 산소와 습기가 터미널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차단하여 부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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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압력을 기계적 변위로 변환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벨로우
  2. 다이아프램
  3. 브르돈 튜브
  4. 차동 싱크로
(정답률: 71%)
  • 차동 싱크로는 압력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기계적 변위로 변환하는 것이 아닙니다. 벨로우, 다이아프램, 브르돈 튜브는 모두 압력을 기계적 변위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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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승강계의 모세관 저항이 커짐에 따라 계기의 감도와 지시지연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1. 감도는 증가하고 계기의 지시 지연도 커진다.
  2. 감도는 증가하고 계기의 지시 지연은 작아진다.
  3. 감도는 감소하고 계기의 지시 지연은 커진다.
  4. 감도는 감소하고 계기의 지시 지연도 작아진다.
(정답률: 46%)
  • 승강계의 모세관 저항이 커짐에 따라 계기의 감도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모세관 저항이 커지면서 계기에 전달되는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계기의 지시 지연은 커지게 됩니다. 이는 모세관 저항이 커지면서 승강계의 작동이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감도는 증가하고 계기의 지시 지연도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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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병렬 운전하는 교류 발전기의 유효 출력은 무엇에 의해서 제어되는가?

  1. 발전기의 여자 전류
  2. 발전기의 출력 전압
  3. 발전기의 출력 전류
  4. 정속 구동 장치(CSD)의 회전수
(정답률: 69%)
  • 병렬 운전하는 교류 발전기의 유효 출력은 정속 구동 장치(CSD)의 회전수에 의해서 제어된다. 이는 CSD가 발전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발전기의 출력 전압과 출력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CSD의 회전수가 변하면 발전기의 출력도 변하게 되어 전력 공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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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장시간 사용하지 않고 저장되었던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전해액 높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정상보다 낮게 나타낸다.
  2. 정상보다 높게 나타낸다.
  3. 정상 상태의 높이를 나타낸다.
  4. 온도에 따라서 높게 또는 낮게 나타낸다.
(정답률: 60%)
  • 정답: 정상보다 낮게 나타낸다.

    니켈-카드뮴 축전지는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전해액이 자연스럽게 산화되어 전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는 축전지 내부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으로 인해 전해액의 높이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장시간 사용하지 않은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전해액 높이는 정상보다 낮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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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항공기 사고원인 규명 또는 사고 대비를 위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CVR
  2. GPS
  3. ELT
  4. DFDR
(정답률: 73%)
  • GPS는 항공기 사고원인 규명 또는 사고 대비를 위한 장치가 아닙니다. GPS는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데 사용되지만, 사고원인 규명이나 사고 대비를 위한 정보를 기록하거나 전송하지 않습니다. 반면, CVR, DFDR, ELT는 항공기 사고원인 규명이나 사고 대비를 위한 정보를 기록하거나 전송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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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정전 용량식 액량계에서 사용되는 콘덴서의 용량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극판의 넓이
  2. 중간 매개체의 유전율
  3. 극판간의 거리
  4. 중간 매개체의 절연율
(정답률: 63%)
  • 정전 용량식 액량계에서 사용되는 콘덴서의 용량은 극판의 넓이와 극판간의 거리에 비례하고, 중간 매개체의 유전율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중간 매개체의 절연율이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중간 매개체의 절연율이 높을수록 콘덴서의 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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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항공기에서 객실 공기압력 진공 릴리프 밸브를 사용하는 때는?

  1. 객실압력이 외부압력 보다 높을 때
  2. 객실압력이 진공상태가 되었을 때
  3. 객실압력을 진공상태로 유기할 때
  4. 외부압력이 객실압력보다 높을 때
(정답률: 46%)
  • 객실 내부와 외부 간의 압력 차이가 너무 커지면 객실 구조물에 대한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객실 공기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공기압력이 너무 높아지면 객실 공기압력을 외부압력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진공 릴리프 밸브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외부압력이 객실압력보다 높을 때 진공 릴리프 밸브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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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항공기 유압회로에 퍼지밸브(Purge valve)의 기능은?

  1. 회로내에 오염된 기름을 제거한다.
  2. 회로내에 부족한 압력을 보상시킨다.
  3. 회로내에 유입된 공기를 배출시킨다.
  4. 회로내에 과대한 압력을 귀환회로로 보낸다.
(정답률: 54%)
  • 퍼지밸브는 항공기 유압회로에서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회로내에 유입된 공기를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유압회로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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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A.C.M 에서 수분 분리기의 주된 역할은?

  1. 공기와 수분을 분리한다.
  2. 공기의 습도를 조절한다.
  3. 수분을 객실내에 공급한다.
  4. 기체내부의 결로현상을 방지한다.
(정답률: 82%)
  • 수분 분리기의 주된 역할은 공기와 수분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이는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기체내부의 결로 현상을 방지하고, 공기의 습도를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수분을 객실 내에 공급하는 것은 수분 분리기의 역할이 아니며, 오히려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건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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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항공기 VHF 통신 장치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근거리 통신에 이용된다.
  2. vhf 통신 채널 간격은 30kHz 이다.
  3. 수신기에는 잡음을 없애는 스퀠치회로를 사용하기도 한다.
  4. 국제적으로 규정된 항공 초단파 통신주파수 대역은 108 ~ 136MHz 이다.
(정답률: 74%)
  • "VHF 통신 채널 간격은 30kHz 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VHF 통신 채널 간격은 25k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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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파고도계(Radio Altime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파고도계는 지형과 항공기의 수직거리를 나타낸다.
  2. 항공기 착륙에 이용하는 전파 고도계의 측정범위는 0 ~ 2500 ft 정도이다.
  3. 절대고도계라고도 하며, 높은 고도용의 FM형과 낮은 고 도용의 펄스형이 있다.
  4. 항공기에서 지표를 향해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아올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여 고도를 표시한다.
(정답률: 66%)
  • 전파고도계는 지형과 항공기의 수직거리를 나타내며, 항공기에서 지표를 향해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아올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여 고도를 표시한다. 항공기 착륙에 이용하는 전파고도계의 측정범위는 0 ~ 2500 ft 정도이다. 따라서, "절대고도계라고도 하며, 높은 고도용의 FM형과 낮은 고도용의 펄스형이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전파고도계는 상대고도를 측정하는 기기이므로, 절대고도계가 아니다. 또한, 높은 고도용과 낮은 고도용의 구분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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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항공기에서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1. 정류기(Rectifier)
  2. 인버터(Inverter)
  3. 컨버터(Converter)
  4. 변압기(Transformer)
(정답률: 87%)
  •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전원은 교류가 아닌 직류이다. 따라서, 항공기 내에서 교류를 사용해야 하는 기기들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러한 장치를 인버터(Inverter)라고 부른다. 따라서, 정답은 "인버터(Invert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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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유압작동 피스톤의 작동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1. 공급유량 감소
  2. 펌프 회전수 증가
  3. 작동 실린더의 직경 증가
  4. 작동 실린더의 tm트로크(stroke) 감소
(정답률: 82%)
  • 유압작동 피스톤의 작동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펌프 회전수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펌프가 유압유를 더 많이 공급하기 때문에 작동 실린더 내부의 압력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피스톤이 더 빠르게 작동하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급유량을 감소시키거나 작동 실린더의 직경을 증가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유압작동 피스톤의 작동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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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여압 계통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여압의 비율과 객실고도는 조종실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최대 차압의 설정은 조절기로 행해진다.
  2. 자동조절에서 기체가 지상에 있으면 여압제어밸브는 열 려 있다.
  3. 최대 차압이 큰 기체 일수록 객실 고도는 높아진다.
  4. 객실여압 중 급격한 강하를 하면 외기압 보다 객실 압 력이 낮아진다.
(정답률: 45%)
  • "최대 차압이 큰 기체 일수록 객실 고도는 높아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최대 차압이 큰 기체일수록 객실 고도는 낮아진다. 이는 최대 차압이 크다는 것은 기체 내부의 압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외부 대기압과의 차이가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대 차압이 큰 기체는 고도가 낮은 지역에서 운항하는 것이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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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수평의(VG)의 자이로 축에 발생하는 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항공기가 가속, 감속하면 오차가 생기지만 선회에 의해 서는 오차가 생기지 않는다.
  2. 항공기가 가속, 감속 그리고 선회시 모두 오차를 일으 킨다.
  3. 항공기가 가속, 감속, 선회시에는 오차가 생기지 않는다.
  4. 항공기가 가속, 감속에서는 오차가 생기지 않지만 선회 시에는 오차가 생긴다.
(정답률: 55%)
  • 수평의 자이로 축은 항공기의 운동에 따라 회전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항공기가 가속, 감속, 그리고 선회할 때 모두 오차를 일으킵니다. 이는 항공기의 운동에 따라 자이로스코프의 회전축이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기가 가속, 감속 그리고 선회시 모두 오차를 일으 킨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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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적절한 기관 추력 세팅을 위한 온도에 대한 정보를 조종사에게 제공하는 계기는?

  1. TAT
  2. VSI
  3. LRRA
  4. DME
(정답률: 74%)
  • TAT는 Total Air Temperature의 약자로, 비행기 주변의 대기 온도를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이 정보는 적절한 기관 추력 세팅을 위해 필요한 정보 중 하나이며, 조종사에게 제공됩니다. 따라서 TAT가 정답입니다. VSI는 Vertical Speed Indicator의 약자로 상승 또는 하강 속도를 나타내는 기기이며, LRRA는 Low Range Radio Altimeter의 약자로 비행기가 지면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의 약자로 비행기와 지상국 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이들은 기관 추력 세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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