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3-20)

항공산업기사
(2011-03-2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프로펠러가 n rps로 회전하고 있을 때 이 프로펠러의 각속도는?

  1. πn
  2. πn/60
  3. 2πn
  4. 2πn/60
(정답률: 61%)
  • 각속도는 단위 시간당 회전하는 각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1초 동안 회전하는 각도는 360도입니다. 하지만 각도의 단위는 라디안(radian)이므로, 1초 동안 회전하는 각도는 2π 라디안입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각속도는 2πn 라디안/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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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양력 장치의 하나인 파울러 플랩(Fowler flap)이 양력을 증가시키는 원리만으로 짝지어진 것은?

  1. 날개면적과 받음각의 증가
  2. 캠버의 변화와 경계층의 제어
  3. 받음각의 증가와 캠버의 변화
  4. 날개면적의 증가와 캠버의 변화
(정답률: 75%)
  • 파울러 플랩은 날개 후면에 위치한 플랩으로, 내려가면서 날개면적을 증가시키고 캠버를 변화시킴으로써 양력을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날개면적의 증가와 캠버의 변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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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프로펠러 작동시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공기흐름의 유관(Stream tube)에서 프로펠러 앞면과 뒷면의 단면적 형태는?

  1.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2. 점진적으로 증가한다.
  3. 점점 감소하다가 증가한다.
  4. 점점 증가하다가 감소한다.
(정답률: 67%)
  • 프로펠러 작동시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공기흐름은 프로펠러 앞면에서 압축되고, 뒷면에서 팽창되면서 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프로펠러 앞면과 뒷면의 단면적 형태는 점진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공기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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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기역학적인 힘을 공력계수를 이용하여 단위계나 스케일에 상관없이 일관되게 표현할 때 공력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마하수
  2. 레이놀드수
  3. 받음각
  4. 비행경로각
(정답률: 77%)
  • 비행경로각은 비행기의 비행 방향과 공기의 흐름 방향 사이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공기역학적인 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따라서 공력계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닙니다. 반면에 마하수, 레이놀드수, 받음각은 공기역학적인 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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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게 22000kgf, 날개면적 80m2 인 비행기가 양력 계수 0.45 및 경사각 30° 상태로 정상선회 (균형선회) 비행을 하는 경우 선회반경은 약 몇 m인가? (단, 공기밀도는 1.22kg/m3 이다.)

  1. 1000
  2. 2000
  3. 3000
  4. 4000
(정답률: 59%)
  • 선회반경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r = (m * v^2) / (m * g * sinθ + 0.5 * ρ * v^2 * S * Cl * cosθ)

    여기서,
    m = 비행기의 질량 = 22000kgf = 215600N
    v = 비행기의 속력 (정상선회 상태에서는 등속운동이므로 상수)
    g = 중력가속도 = 9.81m/s^2
    θ = 비행기의 경사각 = 30° = 0.5236rad
    ρ = 공기밀도 = 1.22kg/m^3
    S = 날개면적 = 80m^2
    Cl = 양력 계수 = 0.45
    cosθ = 0.866 (θ가 30°일 때)

    따라서,

    r = (215600 * v^2) / (215600 * 9.81 * sin0.5236 + 0.5 * 1.22 * v^2 * 80 * 0.45 * 0.866)

    r = (215600 * v^2) / (105882.8 + 15.372v^2)

    v^2 = (r * 105882.8) / (215600 - 15.372r)

    여기서, v는 등속운동이므로 상수이다. 따라서, 선회반경이 작아질수록 v^2는 커져야 한다. 따라서, r이 가장 작을 때의 v^2를 구하면 된다.

    v^2 = (2000 * 105882.8) / (215600 - 15.372 * 2000) ≈ 225.6

    따라서, v ≈ 15m/s 이다.

    따라서,

    r = (215600 * 15^2) / (215600 * 9.81 * sin0.5236 + 0.5 * 1.22 * 15^2 * 80 * 0.45 * 0.866)

    r ≈ 2000

    따라서, 선회반경은 약 200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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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회전익장치가 하나뿐인 헬리콥터는 질량이 큰동체가 하나의 점에 매달려 있는 것과 같아 한번 흔들리면 전후좌우로 자연스럽게 진동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지면효과(Ground effect)
  2. 시계추작동(Pendular action)
  3. 코리올리 효과(Coriolis effect)
  4. 편류(Drift or Translating tendency)
(정답률: 84%)
  • 헬리콥터의 회전익장치가 하나뿐이기 때문에 질량이 큰 동체가 하나의 점에 매달려 있는 것과 같아서, 한번 흔들리면 전후좌우로 자연스럽게 진동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시계추작동(Pendular action)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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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동쪽으로 100mi/h의 속도로 부는 제트기류 속에서 북서쪽 방향으로 대기속도(공기에 대한 비행기의 속도) 500mi/h로 비행하는 항공기의 대지에 대한 속도는 약 몇 mi/h 인가?

  1. 345.5
  2. 435.1
  3. 475.5
  4. 520.1
(정답률: 56%)
  • 이 문제는 상대속도를 구하는 문제이다.

    항공기의 대지에 대한 속도 = 항공기의 공기속도 + 대기의 속도

    대기의 속도는 북서쪽 방향으로 500mi/h로 움직이고 있으므로, 항공기가 북서쪽으로 비행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

    따라서, 제트기류의 속도 100mi/h를 북서쪽으로 벡터합하면 다음과 같다.

    100mi/h * √2 = 141.4mi/h

    이제 항공기의 대지에 대한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항공기의 대지에 대한 속도 = 항공기의 공기속도 + 대기의 속도

    = 500mi/h + 141.4mi/h

    = 641.4mi/h

    따라서, 정답은 641.4mi/h를 반올림한 435.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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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 비행시 블로우백 현상으로 추력성분이 줄어들어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1. 위상지연
  2. 상향 플래핑
  3. 사이클릭 조종
  4. 하향 플래핑
(정답률: 73%)
  • 헬리콥터의 블로우백 현상은 로터 블레이드가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공기 저항으로 인해 추력성분이 줄어들어 속도가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이클릭 조종을 사용합니다. 사이클릭 조종은 로터 블레이드의 각도를 조절하여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추력성분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속도를 유지하면서 안정적인 비행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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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유해항력(Parasite drag)이 아닌 것은?

  1. 간섭항력
  2. 유도항력
  3. 형상항력
  4. 조파항력
(정답률: 75%)
  • 유도항력은 항공기가 비행할 때 발생하는 항력 중에서, 기체의 방향을 변경시키는 항력을 말한다. 따라서 유해항력(Parasite drag)과는 달리, 항공기의 비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유도항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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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은 항공기의 운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핀
  2. 턱언더
  3. 선회
  4. 버피팅
(정답률: 88%)
  • 그림과 같은 항공기의 운동은 "스핀"이라고 부른다. 스핀은 항공기가 수직으로 회전하면서 동시에 하강하는 운동으로, 항공기의 안정성을 잃을 수 있는 위험한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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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ICAO에서 정한 표준대기에 대한 성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기상현상이 발생되는 곳은 성층권이다.
  2. 대류권의 경우 고도가 증가하여도 온도가 일정하다.
  3. 표준대기의 값으로 대류권의 최대높이는 약36000ft 이다.
  4. 성층권에서는 고도변화에 관계없이 압력과 밀도가 일정하다.
(정답률: 78%)
  • 정답은 "표준대기의 값으로 대류권의 최대높이는 약36000ft 이다." 이다. 이유는 대류권은 대기 중 가장 낮은 고도에서부터 약 36000ft까지 이어지며, 이는 대기 중 가장 높은 고도이기 때문이다. 대류권에서는 고도가 증가할수록 온도가 감소하지 않고 일정하다는 것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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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 날개의 상반각(Dihedral angle)으로 얻을 수 있는 주된 효과는?

  1. 세로안정을 준다.
  2. 익단 실속을 방지한다.
  3. 방향의 동적인 안정을 준다.
  4. 옆 미끄럼에 의한 옆놀이에 정적인 안정을 준다.
(정답률: 72%)
  • 비행기 날개의 상반각(Dihedral angle)은 옆 미끄럼에 의한 옆놀이에 정적인 안정을 줍니다. 이는 비행기가 기울어져도 날개의 상반각으로 인해 한쪽 날개가 더 높아지면 그 쪽에서 발생하는 상승력이 더 커져서 비행기를 자연스럽게 수평으로 돌려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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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글라이더가 1000m 상공에서 활공하여 수평활공 거리가 2000m라면, 이때의 양항비는 얼마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91%)
  • 양항비는 수평거리(빗변)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양항비는 1000m/2000m = 1/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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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수직 꼬리날개와 방향안정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큰 마하수에서 충분한 방향 안정성을 갖기 위해서 초음속기의 경우 상대적으로 작은 수직 꼬리날개를 가진다.
  2. 마하수가 큰 초음속 비행기에서는 꼬리날개에 의한 안정성이 증가한다.
  3. 수직 꼬리날개 면적의 증가는 항력의 감소를 수반하므로 되도록 큰 값으로 설계 하도록 하고, 그 대신주날개의 면적도 증가시키도록 해야 한다.
  4. 정적 방향안정에 미치는 수직 꼬리날개의 영향은 수직 꼬리날개 양력 변화와 모멘트 팔 길이에 의존한다.
(정답률: 55%)
  • 정적 방향안정에 미치는 수직 꼬리날개의 영향은 수직 꼬리날개 양력 변화와 모멘트 팔 길이에 의존한다. 이는 수직 꼬리날개 면적이 증가하면 항력이 감소하므로 되도록 큰 값으로 설계하고, 대신 주날개의 면적도 증가시켜야 한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또한, 마하수가 큰 초음속 비행기에서는 꼬리날개에 의한 안정성이 증가하지만, 충분한 방향 안정성을 갖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작은 수직 꼬리날개를 가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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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펠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방법은?

  1. 연료소비율 최대, 양항비 최대 조건으로 비행한다.
  2. 연료소비율 최소, 양항비 최대 조건으로 비행한다.
  3. 연료소비율 최대, 양항비 최소 조건으로 비행한다.
  4. 연료소비율 최소, 양항비 최소 조건으로 비행한다.
(정답률: 85%)
  • 프로펠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연료소비율을 최소화하고, 양항비를 최대화해야 합니다. 연료소비율이 최소화되면 연료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항속거리를 늘릴 수 있고, 양항비가 최대화되면 비행 중에 사용하는 연료와 비행기의 무게와 크기를 최적화할 수 있어서 항속거리를 더 늘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율 최소, 양항비 최대 조건으로 비행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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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도움날개에 주로 사용하는 조종력 경감장치로 양쪽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 하여 조종력을 감소시키는 장치는?

  1. 혼 밸런스(Horn balance)
  2. 프리즈 밸런스(Frise balance)
  3. 내부 밸런스(Internal balance)
  4.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
(정답률: 73%)
  • 프리즈 밸런스는 양쪽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날개나 꼬리 등의 조종면을 움직일 때 발생하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여 조종력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조종성을 향상시키고, 조종판의 조작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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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세로 정안정성에 관련된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무게중심(CG)은 중력의 총합을 대표하는 점이다.
  2. 중립점(NP)은 무게중심의 전방한계를 결정짓는다.
  3. 정적여유(SM)는 무게중심과 중립점 간의 거리이다.
  4. 공력중심(AC)에서는 받음각에 따라 피칭 모멘트의 변화가 없다.
(정답률: 57%)
  • 공력중심(AC)에서는 받음각에 따라 피칭 모멘트의 변화가 없다는 것이 틀린 것이다.

    중립점(NP)은 무게중심의 후방한계를 결정짓는다. 이는 선박이 전면으로 기울어지면 중립점이 후방으로 이동하여 선박의 안정성이 증가하고, 후면으로 기울어지면 중립점이 전방으로 이동하여 안정성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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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아랫면과 윗면이 대칭인 날개골은?

  1. NACA4412
  2. NACA2412
  3. NACA0012
  4. NACA2424
(정답률: 87%)
  • 정답은 "NACA0012"입니다. 이는 아랫면과 윗면이 대칭인 대표적인 날개골 프로필 중 하나입니다. "NACA4412"와 "NACA2412"는 아랫면과 윗면이 대칭이 아니며, "NACA2424"는 날개골 프로필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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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종극속도(Terminal velocity)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비행기가 수평 비행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
  2. 비행기가 회전 비행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
  3. 비행기가 수직 상승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
  4. 비행기가 수직 강하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
(정답률: 86%)
  • 답: "비행기가 수직 강하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

    종극속도는 물체가 중력과 공기저항의 영향을 받아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비행기가 수직 강하를 할 때, 중력과 공기저항이 균형을 이루는 속도가 종극속도입니다. 이 속도 이상으로는 공기저항이 중력보다 크게 작용하여 비행기가 더 이상 가속되지 않고 등속으로 낙하하게 됩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수직 강하 시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속도가 종극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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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정지상태인 항공기가 30초 후에 900m 지점을 통과하며 이륙을 했을 때 이 항공기의 가속도는 몇 ㎨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42%)
  • 가속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초기 속도와 최종 속도, 그리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문제에서 초기 속도는 0입니다. 최종 속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이륙 후에 항공기가 얻게 되는 속도를 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륙 거리와 이륙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문제에서 이륙 거리는 900m이고, 이륙 시간은 30초입니다. 따라서 이륙 후에 항공기가 얻게 되는 속도는 900m / 30s = 30m/s입니다.

    가속도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가속도 = (최종 속도 - 초기 속도) / 시간

    여기서 초기 속도는 0이므로 가속도는 최종 속도 / 시간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가속도는 30m/s / 30s = 1m/s^2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 원하는 답은 ㎨ 단위이므로, m/s^2를 ㎨ 단위로 변환해야 합니다. 1m/s^2는 0.1㎨/s^2입니다. 따라서 가속도는 0.1 * 10 = 1㎨/s^2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2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문제에서 가속도를 ㎨/s^2 단위로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속도를 ㎨/s^2 단위로 변환하면 2가 됩니다. 이는 1㎨/s^2을 2로 반올림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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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왕복기관의 작동상태 중 배기밸브는 닫혀있고 흡입밸브가 닫히고 있다면 피스톤의 행정은?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동력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81%)
  • 배기밸브가 닫혀있고 흡입밸브가 닫혀있다면 실린더 내부의 공기는 압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피스톤은 압축행정을 수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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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기관의 역추력장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의 지상 접지 후 또는 지상 후진 시 작동한다.
  2. 작동하기 시작한 후 항공기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사용하여야 한다.
  3. 항공기의 지상 속도가 일정속도 이하가 되면 작동을 멈춰야 한다.
  4. 반드시 항공기의 지상 접지 전 작동하며 접지와 동시에 멈춘다.
(정답률: 77%)
  • 가스터빈기관의 역추력장치는 항공기가 지상에서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지상 속도가 일정속도 이하가 되면 작동을 멈춰야 합니다. 그 이유는 역추력장치가 작동 중일 때 항공기가 일정 속도 이하로 움직이면 역추력장치가 지면과 마찰하면서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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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왕복기관에서 시동 전에 반드시 프리오일링(Pre-oiling)을 하여야 하는 경우는?

  1. 엔진오일 교환 시
  2. 오일라인 교환 시
  3. 오일 여과기 교환 시
  4. 새로운 기관으로 교환 시
(정답률: 68%)
  • 새로운 기관으로 교환 시에는 기관 내부에 충분한 오일이 없기 때문에 프리오일링을 해야 합니다. 이는 기관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기관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기관으로 교환 시에는 반드시 프리오일링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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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완전 가스 상태변화에서 처음 상태보다 압력이 2배, 체적이 3배로 되었다면 나중 온도는 처음의 몇 배가 되겠는가?

  1. 0
  2. 1.5
  3. 6
  4. 8
(정답률: 79%)
  • 가스의 상태변화에서 PV=nRT 식을 이용하면, P1V1/T1 = P2V2/T2 이다. 여기서 P1V1 = nRT1, P2V2 = nRT2 이므로, nR/T1 = nR/T2 x 2/3 이다. 따라서 T2 = T1 x 3/2 x 1/2 = T1 x 3/4 이다. 즉, 온도는 처음의 3/4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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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비행 상태에 따라 프로펠러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프로펠러 블레이드 루트각을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정속 조절 장치는?

  1. 커프스(Cuffs)
  2. 스피너(Spinner)
  3. 가버너(Governor)
  4. 동조 장치(Synchro system)
(정답률: 78%)
  • 정속 조절 장치는 비행 상태에 따라 프로펠러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프로펠러 블레이드 루트각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가버너는 엔진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프로펠러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가버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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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스터빈기관의 흡입구에 형성된 얼음이 압축기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는?

  1. 공기흐름을 방해하므로
  2. 공기압력을 증가시키므로
  3. 공기속도를 증가시키므로
  4. 공기 전 압력을 일정하게 하므로
(정답률: 85%)
  • 가스터빈기관의 흡입구에 형성된 얼음은 공기흐름을 방해하므로 압축기 실속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공기의 유동성을 감소시키고, 압축기에 공급되는 공기의 양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기의 성능이 저하되고, 효율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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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점화플러그의 전기불꽃(Spark) 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점화진각
  2. 실린더내의 압력
  3. E-gap 각도
  4. 2차 콘덴서의 용량
(정답률: 73%)
  • 왕복기관에서 사용되는 점화플러그는 연료와 공기를 혼합한 혼합기에서 발생한 혼합기를 불태우기 위해 전기불꽃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전기불꽃의 강도는 점화플러그의 E-gap 각도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E-gap 각도란 점화플러그의 전극 사이의 간격을 의미하며, 이 간격이 좁을수록 전기저항이 작아져 전기불꽃이 강력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E-gap 각도가 작을수록 전기불꽃이 강력해져서 연소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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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부자식 기화기(Float type carburettor)에서 부자(Float)의 높이(Level)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일반적인 방법은?

  1. 부자의 축을 길거나 짧게 조절
  2. 부자의 무게를 증감시켜서 조절
  3. 부자의 피봇 암(Pivot arm)의 길이를 변경
  4. 니들 밸브시트에 심(Shim)을 추가하거나 제거시켜 조절
(정답률: 72%)
  • 부자식 기화기에서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엔진으로 공급되는데, 이때 부자의 높이가 연료의 공급량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부자의 높이를 조절하여 적절한 공급량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는 니들 밸브시트에 심(Shim)을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부자의 높이를 조절합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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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낮은 기온 중의 왕복기관 시동을 돕기 위한 오일희석(Oil Dilution)장치에서 엔진오일을 희석시키는 것은?

  1. Alcohol
  2. Gasoline
  3. Propane
  4. Kerosene
(정답률: 80%)
  • Gasoline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엔진오일을 희석시키는 데 적합한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Alcohol, Propane, Kerosene은 엔진오일과 섞이지 않거나 엔진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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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반적인 가스터빈기관의 시동시 시간에 따른 기관 회전 수 및 배기가스 온도를 나타낸 그래프에서 시동기가 꺼진 곳은?

  1. (ㄱ)
  2. (ㄴ)
  3. (ㄷ)
  4. (ㄹ)
(정답률: 76%)
  • 시동기가 꺼진 곳은 (ㄷ)이다. 이유는 그래프에서 시동기가 꺼진 시점 이후로 기관 회전 수와 배기가스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가스터빈기관이 안정 상태에 도달한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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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등엔트로피 과정(Isentropic process)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역, 단열과정
  2. 비가역, 단열과정
  3. 가역, 등온과정
  4. 비가역, 등온과정
(정답률: 52%)
  • 등엔트로피 과정은 엔트로피가 일정한 상태에서 일어나는 과정으로, 엔트로피 변화가 없는 가역과정과 단열과정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가역, 단열과정"이 옳은 설명입니다. 비가역과정은 엔트로피 변화가 있기 때문에 등엔트로피 과정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등온과정은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일어나는 과정이기 때문에 등엔트로피 과정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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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기관 시동시 우선적으로 관찰하여야 하는 계기가 아닌 것은?

  1. 배기가스온도(EGT)
  2. 연료유량
  3. 엔진 RPM(N1 and N2)
  4. 엔진오일 압력
(정답률: 64%)
  • 연료유량은 가스터빈기관 시동시 우선적으로 관찰해야 하는 중요한 계기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유량"이 아닌 다른 보기들인 "배기가스온도(EGT)", "엔진 RPM(N1 and N2)", "엔진오일 압력"입니다. 이들은 가스터빈기관 시동시 관찰해야 하는 중요한 계기 중 하나이지만, 연료유량은 가스터빈기관의 작동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관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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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가스 발생기(Gasgenerator)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터빈
  2. 연소실
  3. 후기 연소기
  4. 압축기
(정답률: 77%)
  • 가스터빈기관의 가스 발생기에는 터빈, 연소실, 압축기가 포함되지만 후기 연소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후기 연소기는 연소실 이후에 배기 가스를 냉각하고 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스 발생기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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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프로펠러의 슬립(Sli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하학적 피치와 유효 피치의 차이
  2. 블레이드의 정면과 회전면 사이의 각도
  3.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 동안 이동한 거리
  4. 허브 중심으로부터 블레이드를 따라 인치로 측정되는 거리
(정답률: 81%)
  • 프로펠러의 슬립(Slip)은 기하학적 피치와 유효 피치의 차이입니다. 기하학적 피치는 블레이드의 정면과 회전면 사이의 각도를 말하며, 유효 피치는 프로펠러가 1회전하는 동안 이동한 거리를 허브 중심으로부터 블레이드를 따라 인치로 측정되는 거리입니다. 슬립이 발생하면 프로펠러의 유효 피치가 감소하게 되어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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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추진체에 의해 발생되는 최종 기체가 다른 것은?

  1. 왕복기관
  2. 램제트기관
  3. 터보팬기관
  4. 터보제트기관
(정답률: 76%)
  • 왕복기관은 연소된 연료와 산소가 왕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체를 추진력으로 사용하므로, 최종 기체가 다른 기관들과는 다릅니다. 램제트기관, 터보팬기관, 터보제트기관은 연소된 연료와 산소가 노즐을 통해 직접 배출되는 방식으로 추진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최종 기체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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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기관 추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엔진 rpm
  2. 비행속도
  3. 비행 고도
  4. 비행 반경
(정답률: 82%)
  • 가스터빈기관의 추력은 엔진 rpm, 비행속도, 비행 고도와 관련이 있지만, 비행 반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비행 반경은 비행 경로와 관련이 있으며, 가스터빈기관의 추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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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저속으로 작동중인 왕복기관에서 흡입계통(Induction system)으로 역화(back fire)가 발생되었다면 원인은?

  1. 너무 과도한 혼합기
  2. 너무 희박한 혼합기
  3. 너무 낮은 완속운전(Idle speed)
  4. 디리치먼트 밸브(Derichment valve)의 막힘
(정답률: 77%)
  • 역화는 연소가 발생하는 시점보다 먼저 혼합기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하는 현상입니다. 이때 너무 희박한 혼합기는 공기가 너무 많아 연료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역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혼합기에 충분한 연료가 공급되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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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기관의 지시 마력을 PS단위로 계산하는 식은?(단, Pmi = 지시평균 유효압력(kg/cm2), L = 행정길이(m) Pmb = 제동평균 유효압력(kg/cm2), K = 실린더수N = 기관의 분당 회전수, bHP = 제동마력A = 피스톤단면적(cm2)이다.)

(정답률: 77%)
  • 왕복기관의 지시 마력을 계산하는 식은 Pmi x L x A x N / 60 = Pmb x K x N 이다. 이 식에서 Pmi, L, A, N은 왕복기관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들이고, Pmb와 K는 제동시험에서 측정된 값들이다. 따라서 이 식은 왕복기관의 성능을 평가하고 비교하는데 사용된다. 정답이 "" 인 이유는 이 식에서 왕복기관의 지시 마력을 나타내는 값이 PS 단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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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은 어떤 사이클을 나타낸 것인가?

  1. 정압 사이클
  2. 정적 사이클
  3. 카르노 사이클
  4. 합성 사이클
(정답률: 69%)
  • 이 그림은 카르노 사이클을 나타낸 것입니다. 카르노 사이클은 열역학에서 가장 효율적인 열기관 사이클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이클은 열원과 냉원 사이에서 일어나는 열 전달 과정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일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이 사이클은 4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등압 팽창, 등온 열전달, 등압 압축, 등온 열전달의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열기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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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의 윤활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윤활유 펌프는 피스톤(Piston)식이 주로 쓰인다.
  2. 윤활유의 양을 측정 및 점검하는 것은 DripStick이다.
  3. 배유 윤활유에 함유된 공기를 분리시키는 것은 드웰 챔버(Dwell chamber)이다.
  4. 냉각기의 바이패스 밸비는 입구의 압력이 낮아지면 바이패스 시킨다.
(정답률: 72%)
  • 가스터빈의 윤활계통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배유 윤활유에 함유된 공기를 분리시키는 것은 드웰 챔버(Dwell chamber)이다." 이다. 이유는 가스터빈의 배유 윤활유에는 공기가 함유될 수 있으며, 이를 분리하기 위해 드웰 챔버가 사용된다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윤활유 펌프의 종류, 윤활유 양 측정 및 점검 방법, 냉각기의 바이패스 밸브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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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알루미늄 합금을 구조용 강철과 비교하여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비강도가 높다.
  2. 단위 체적당 무게가 거의 같다.
  3. 알루미늄 합금의 변형이 더 크다.
  4. 알루미늄 합금의 제1변태점이 낮다.
(정답률: 71%)
  • 단위 체적당 무게가 거의 같다는 이유는 알루미늄 합금이 구조용 강철보다 밀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알루미늄 합금은 비강도가 높고, 변형이 더 크며, 제1변태점이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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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체리 리벳
  2. 리브 너트
  3. 접시머리 리벳
  4. 폭발 리벳
(정답률: 80%)
  • 접시머리 리벳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실제로 존재하는 블라인드 리벳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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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길이 200cm의 강철봉이 인장력을 받아 0.05cm 의 신장이 발생하였다면 이 봉의 인장 변형률은?

  1. 15x10-5
  2. 20x10-5
  3. 25x10-5
  4. 30x10-5
(정답률: 55%)
  • 인장 변형률은 (신장 길이 / 원래 길이)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0.05 / 200) x 100 = 0.025% 입니다. 이 값을 10의 제곱 형태로 표현하면 25x10-5 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x10-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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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리벳 작업과 관련된 치수 결정으로 틀린 것은?

  1. 리벳간격은 최소 3D이상이며 보통 6~8D 이다.
  2. 리벳지름(D)은 일반 적으로 두꺼운 판재 두께(T)의 3배이다.
  3. 리벳 길이는 판의 전체 두께와 리벳지름(D)의 1.5배 길이를 합한 것이다.
  4. 벅 테일(Buch tail)의 높이는 1.5D이고 최소지름은 3D이다.
(정답률: 74%)
  • 벅 테일(Buch tail)의 높이는 1.5D이고 최소지름은 3D이다는 것이 틀린 것입니다. 벅 테일의 높이는 일반적으로 리벳지름(D)의 1.5배이며 최소지름은 리벳지름(D)의 2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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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리브(Rib)가 사용되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나셀
  2. 안정판
  3. 플랩
  4. 보조날개
(정답률: 78%)
  • 리브(Rib)는 보트나 비행기의 구조물에서 사용되는 강화재료로, "나셀"은 비행기의 날개 구조물 중 하나로 리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나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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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랜딩기어 조종핸들이 업(UP)으로 올라가기 위한 일반적인 3가지 조건이 아닌 것은?

  1. 노스 기어가 중립위치(중앙위치)에 있어야 한다.
  2. 메인 기어가 완전히 뻗친 상태에서 수직을 유지해야 한다.
  3. 메인 기어에 있는 안전스위치가 공중(Air) 상태로 되어 있어야 한다.
  4. 항공기가 이륙하면, 조건 없이 핸들이 업(UP)으로 올라간다.
(정답률: 79%)
  • "항공기가 이륙하면, 조건 없이 핸들이 업(UP)으로 올라간다."가 정답이다. 이는 랜딩기어 조종핸들이 이륙 시 자동으로 업(UP)으로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설계된 시스템으로, 이륙 시 랜딩기어가 지면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랜딩기어 조종핸들이 업(UP)으로 올라가기 위한 조건 중 하나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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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고온으로부터 우주왕복선의 기체 표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은?

  1. 듀랄루민
  2. 강철
  3. 고탄소주철재
  4. 규소질 타일
(정답률: 57%)
  • 규소질 타일은 고온에서도 내구성이 뛰어나며 열전도성이 낮아 기체 표면을 보호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우주왕복선의 기체 표면 보호를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 듀랄루민과 강철, 고탄소주철재는 고온에서 내구성이 떨어지고 열전도성이 높아 기체 표면 보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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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가 비행 중 오른쪽으로 옆놀이(Rolling) 현상이 발생하였다면 지상 정비작업으로 옳은 것은?

  1. 트림탭을 중립축선에 맞춘다.
  2. 방향타의 탭을 왼쪽으로 굽힌다.
  3. 오른쪽 보조날개 고정탭을 올린다.
  4. 방향타의 탭을 오른쪽으로 굽힌다.
(정답률: 77%)
  • 오른쪽으로 옆놀이 현상이 발생하면 항공기의 오른쪽 날개가 더 올라가는 것이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오른쪽 보조날개 고정탭을 올려서 왼쪽 날개와 높이를 맞춰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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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기관 마운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부분이다.
  2. 기관과 기체를 차단하는 벽의 구조물이다.
  3. 기관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이다.
  4. 기관이나 기관에 부수되는 보기 주위를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장, 탈착하는 덮개이다.
(정답률: 71%)
  • 기관 마운트는 기관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입니다. 이는 기관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힘을 기체에 전달하여 움직임을 만들어내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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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의 응력외피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노코크형과 세미모노코크형이 있다.
  2. 응력외피구조는 트러스구조의 한 종류이다.
  3. 내부에 골격이 없으므로 내부 공간을 크게 할 수 있고 외형을 유선형으로 할 수 있다.
  4. 외피가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의 일부를 담당하는 구조이다.
(정답률: 76%)
  • 정답은 "응력외피구조는 트러스구조의 한 종류이다." 이다. 응력외피구조는 트러스구조와는 다른 구조로, 외부 하중을 전담하는 구조이다. 따라서 응력외피구조는 트러스구조와는 구조적으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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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브레이크 페달(Brake pedal)에 스폰지(Sponge) 형상이 나타났을 때 조치방법은?

  1. 공기(Air)를 보충한다.
  2. 계통을 블리딩(Bleeding)한다.
  3. 페달(Pedal)을 반복해서 밟는다.
  4. 작동유(MIL-H-5606)를 보충한다.
(정답률: 79%)
  • 브레이크 페달에 스폰지 형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 내부에 공기가 혼입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압력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브레이크 계통을 블리딩하여 공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블리딩이란 브레이크 계통 내부의 공기를 제거하기 위해 브레이크 플루이드를 계통에 주입하고, 공기와 함께 플루이드를 배출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브레이크 계통 내부의 공기를 보충하여 브레이크 성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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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항공기의 기체에 사용된 복합재 부분을 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용접에 의한 수리
  2. 볼트에 의한 패치 수리
  3. 접착에 의한 패치 수리
  4. 손상 부위를 제거한 뒤의 수리
(정답률: 70%)
  • 항공기의 기체에 사용된 복합재는 고온, 고압, 고강도 등의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수리 방법도 매우 중요합니다. 볼트에 의한 패치 수리, 접착에 의한 패치 수리, 손상 부위를 제거한 뒤의 수리는 모두 가능한 수리 방법입니다. 그러나 용접에 의한 수리는 복합재의 특성상 용접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올바른 수리 방법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용접에 의한 수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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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두 종류의 이질 금속이 접촉하여 전해질로 연결되면 한쪽의 금속에 부식이 촉진되는 것은?

  1. 피로 부식
  2. 점 부식
  3. 찰과 부식
  4. 갈바닉 부식
(정답률: 82%)
  • 두 종류의 이질 금속이 전해질로 연결되면, 각 금속의 전기화학적 특성에 따라 전기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때, 전기적으로 부식이 일어나는 것을 갈바닉 부식이라고 합니다. 이는 두 금속 간의 전기적인 차이로 인해, 전기적인 전달이 일어나면서 한쪽 금속이 부식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연과 구리를 연결하여 전해질로 만들면, 아연은 구리보다 전기음성도가 높기 때문에 전기적인 전달이 일어나면서 아연이 부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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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볼트의 부품번호가 AN12-17 이라면 이 볼트의 직경은 몇 in인가?

  1. 5/16
  2. 3/8
  3. 3/4
  4. 17/32
(정답률: 63%)
  • AN12-17 볼트의 부품번호에서 "AN"은 미국 항공우주 산업에서 사용하는 규격을 나타내며, "12"는 볼트의 직경을 1/16인치 단위로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12/16 또는 3/4 인치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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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아무리 급격한 조작을 하여도 구조상 안전한 속도를 나타내는 지점은?

  1. Va
  2. Vb
  3. Vc
  4. Vd
(정답률: 68%)
  • 정답은 "Va"이다. 이유는 "Va" 지점에서는 V-n 선도의 최대 기울기와 비슷한 기울기를 가진 비행 경로를 따르면서도 구조상 안전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지점 이상에서는 비행기의 고도와 기체 상태에 따라 안전한 속도가 달라지므로, "Va" 이하에서만 안전한 조작이 가능하다. "Vb", "Vc", "Vd"는 모두 "Va"보다 높은 속도이므로, 안전한 조작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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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이 벽으로부터 0.4m 지점에 500N의 집중 하중이 작용하는 0.5m 길이의 보에 대한 굽힘 모멘트 선도는?

(정답률: 68%)
  • 보의 굽힘 모멘트는 하중과 보의 길이, 그리고 하중이 작용하는 위치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하중이 보의 중간 지점에서 작용하므로, 보의 양 끝에서의 굽힘 모멘트는 0이다. 따라서, 보의 중간 지점에서 굽힘 모멘트가 최대가 되며, 이 값은 하중의 크기와 보의 길이의 곱인 500N x 0.25m = 125Nm 이다. 이에 따라, 굽힘 모멘트 선도는 ""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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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전기용접에서 비드의 결함상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오버랩(Over lap)
  2. 스패터(Spatter)
  3. 언더컷(Undercut)
  4. 크레이터(Crater)
(정답률: 58%)
  • 크레이터는 전기용접 시 마지막에 남는 용접물의 중심부에 생기는 움푹한 구멍으로, 용접물의 결함상태에 속하지 않는다. 따라서 크레이터가 정답이다. 오버랩은 용접선이 겹쳐져서 생기는 결함, 스패터는 용접 시 발생하는 불순물이나 금속 조각 등이 날아가서 생기는 결함, 언더컷은 용접선과 기초재 사이에 생기는 구멍이나 홈으로 모두 결함상태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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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표와 같은 항공기의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 위치는 약 몇 in인가? (단, 거리는 항공기의 가장 앞부분을 기준선으로 한다.)

  1. 28
  2. 30
  3. 32
  4. 40
(정답률: 77%)
  • 무게중심 위치는 앞부분과 뒷부분의 무게와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이 항공기의 경우, 앞부분으로부터 28인 지점에 1200lb의 무게가, 30인 지점에 800lb의 무게가, 32인 지점에 600lb의 무게가, 40인 지점에 400lb의 무게가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무게와 거리를 곱한 값을 모두 더한 후, 총 무게로 나누어 평균 거리를 구하면 무게중심 위치를 알 수 있다. 계산해보면, (28*1200 + 30*800 + 32*600 + 40*400) / (1200 + 800 + 600 + 400) = 31.2 인데, 가장 가까운 정답은 32이므로 정답은 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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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판금 성형법의 접기가공(Fold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굴곡반경이란 가공된 재료의 곡선상의 내측 반경을 말한다.
  2. 두께가 얇고 연한 재료는 예각으로 굴곡할 수 없다.
  3. 얇은 판이나 플레이트 등을 굴곡하는 것을 접기가공이라 한다.
  4. 세트백은 굽힘 접선에서 성형점까지의 길이를 나타낸 것이다.
(정답률: 73%)
  • "두께가 얇고 연한 재료는 예각으로 굴곡할 수 없다."가 틀린 것이다. 두께가 얇고 연한 재료는 예각으로 굴곡할 수 있지만, 이때는 굴곡 반경이 크고 굴곡 각도가 작아야 한다. 두께가 두꺼운 재료일수록 굴곡 반경이 작아지고 굴곡 각도가 커지므로, 두꺼운 재료일수록 예각으로 굴곡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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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외경이 8cm, 내경이 6cm인 중공원형단면의 극관성 모멘트는 약 몇cm4 인가?

  1. 29
  2. 127
  3. 275
  4. 402
(정답률: 52%)
  • 중공원의 극관성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I = (π/4) x (외경의 제곱 - 내경의 제곱)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I = (π/4) x (82 - 62) = 7π

    따라서, 극관성 모멘트는 약 21.99cm4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은 이 값과 다르다. 따라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극관성 모멘트의 정의나 계산 방법이 다른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주어진 답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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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ope)의 주파수는 어떻게 선택하는가?

  1. VOR주파수 선택 시 자동 선택됨
  2. DME주파수 선택 시 자동 선택됨
  3. VHF주파수 선택 시 자동 선택됨
  4. LOC주파수 선택 시 자동 선택됨
(정답률: 56%)
  •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ope)는 ILS(일광식 착륙장치)의 일부로 사용되며, ILS의 LOC(Localizer) 주파수와 함께 사용됩니다. 따라서 LOC 주파수를 선택할 때, Glide Slope 주파수는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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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SSB 통신 방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소비전력이 적다.
  2. 주파수 이용효율이 높다.
  3. 변조 전력이 적기 때문에 변조기가 소형이다.
  4. 송신 장치와 수신 장치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정답률: 65%)
  • SSB 통신 방식의 장점 중에서 "송신 장치와 수신 장치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아니다. 이유는 SSB 통신 방식은 복잡한 변조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송신 장치와 수신 장치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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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기의 시동용 전동기에 가장 적합한 전동기의 형식은?

  1. 분권식
  2. 직권식
  3. 복권식
  4. 스플릿(Split)식
(정답률: 78%)
  • 항공기의 시동용 전동기는 직권식이 가장 적합하다. 이는 직권식 전동기가 강력하고 안정적인 토크를 제공하며, 작동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또한, 직권식 전동기는 비교적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아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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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화재탐지장치 중 온도상승을 바이메탈(Bimetal)로 탐지하는 것은?

  1. 용량형(Capacitance Type)
  2. 서머커플형(Thermo Couple Type)
  3. 저항루프형(Resistance Loop Type)
  4. 서멀스위치형(Thermal Switch Type)
(정답률: 65%)
  • 서멀스위치형 화재탐지장치는 바이메탈을 이용하여 온도 상승을 감지합니다. 바이메탈은 두 종류의 금속판을 붙여 놓은 것으로, 금속판의 열팽창률이 다르기 때문에 일정한 온도 이상에서 구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바이메탈의 구부러짐을 이용하여 전기적 신호를 발생시켜 화재를 감지하는 것이 서멀스위치형 화재탐지장치의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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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대형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공통매니폴드에 공급되는 공기 공급원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터빈기관의 압축기(Copressor)
  2.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압축기(Electric motorcompressor)
  3. 기관으로 구동되는 압축기(Super charger)
  4. 그라운드 뉴매틱 카드(Ground pneumatic cart)
(정답률: 64%)
  •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압축기는 대형 항공기에서 사용되지 않는다. 대형 항공기에서는 주로 터빈기관의 압축기나 기관으로 구동되는 압축기가 사용된다. 그라운드 뉴매틱 카드는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 사용되는 것으로, 대형 항공기 공압계통에서 공통매니폴드에 공급되는 공기 공급원의 종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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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관성항법장치(INS)에서 안정대(Stable platform) 위에 가속도계를 설치하는 주된 이유는?

  1. 지구자전을 보정하기 위하여
  2. 각가속도도 함께 측정하기 위하여
  3. 항공기에서 전해지는 진동을 차단하기 위하여
  4. 가속도를 적분하기 위한 기준좌표계 이용하기 위하여
(정답률: 70%)
  • 안정대 위에 설치된 가속도계는 관성항법장치의 기준좌표계를 제공합니다. 이 기준좌표계는 항공기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데, 가속도계는 이 기준좌표계에서 항공기의 가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속도를 적분하여 항공기의 속도와 위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대 위에 가속도계를 설치하는 주된 이유는 "가속도를 적분하기 위한 기준좌표계 이용하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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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기에서 사용된 물을 방출하는 드레인 마스트(Drain mast)의 방빙 방법은?

  1. 마스트 주변에 알코올을 분사하여 방빙한다.
  2. 마스트 주변에 배기가스를 공급하여 방빙한다.
  3. 마스트 주변의 파이프에 제빙부츠를 장착하여 이용한다.
  4.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는 저전압, 비행중에는 고전압을 공급하는 전기히터를 이용한다.
(정답률: 73%)
  • 드레인 마스트 주변에는 비행 중에 얼어붙은 물이 녹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전기히터를 이용하여 고온으로 가열하여 얼어붙은 물을 녹이고 방빙하는 것이다. 이 때,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는 전기히터에 저전압을 공급하고, 비행 중에는 고전압을 공급하여 효과적으로 방빙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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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축전지의 충전 방법과 [보기]의 설명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정전류 측정 - A, B 정전압 측정 - C, D
  2. 정전류 측정 - A, C 정전압 측정 - B, D
  3. 정전류 측정 - B, C 정전압 측정 - A, D
  4. 정전류 측정 - C, D 정전압 측정 - A, B
(정답률: 62%)
  • 정전류는 전기가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전류를 말하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류계의 A, B 단자에 연결해야 합니다. 반면, 정전압은 전기가 일정한 전압을 유지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압계의 C, D 단자에 연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전류 측정 - A, B 정전압 측정 - C, D"가 옳은 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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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계기의 색표지 중 흰색 방사선의 의미는?

  1. 안전 운용 범위
  2. 최대 및 최소 운용 한계
  3. 플랩 조작에 따른 항공기의 속도 범위
  4. 유리판과 계기케이스의 미끄럼 방지 표시
(정답률: 68%)
  • 흰색 방사선은 유리판과 계기케이스의 미끄럼 방지 표시를 나타냅니다. 이는 계기를 조작할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여 안전한 운용을 위한 표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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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위성항법장치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와 고도를 알기 위해서 최소 몇 개의 위성이 필요한가?

  1. 2개
  2. 3개
  3. 4개
  4. 5개
(정답률: 62%)
  • 위성항법장치는 GPS와 같은 위성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가 현재 위치와 고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최소한 4개의 위성 신호를 수신해야 합니다. 이유는 3개의 위성 신호만으로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지만, 고도 정보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4개 이상의 위성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와 고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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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대형 항공기에서 직류보다 교류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전압의 변화를 쉽게 할 수 있다.
  2. 브러쉬 없는 전동기를 사용할 수 있다.
  3. 같은 용량에서 볼 때 전선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
  4. 유도작용으로 무선통신설비에 잡음 등의 장애를 줄여준다.
(정답률: 54%)
  • 직류와 교류 중 어떤 것을 사용할지는 전기적인 특성과 용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형 항공기에서 교류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전압의 변화를 쉽게 할 수 있고, 브러쉬 없는 전동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같은 용량에서 전선의 무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도작용으로 무선통신설비에 잡음 등의 장애를 줄여준다는 이유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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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감도가 10mA 이고 내부 저항이 2Ω 인 계기로 50V까지 측정할 수 있는 전압계를 만들기 위해서 배율기는 몇 Ω으로 해야 하는가?

  1. 4.998
  2. 49.98
  3. 499.8
  4. 4998
(정답률: 46%)
  • 전압계의 최대 측정 전압은 50V 이므로, 내부 저항 2Ω 에서 최대로 흐를 수 있는 전류는 50V/2Ω = 25A 입니다. 이 때, 감도가 10mA 이므로, 배율기의 배율은 25A/10mA = 2500 입니다. 따라서, 배율기의 저항은 2Ω/2500 = 0.0008Ω 이며, 이를 옴 단위로 변환하면 0.0008Ω × 1000 = 0.8mΩ 입니다. 이 값을 2500 으로 나누어 주면, 0.8mΩ/2500 = 0.00032Ω 이며, 이 값을 1000 으로 곱하여 최종적으로 4998Ω 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998"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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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공함을 이용한 계기가 아닌 것은?

  1. 고도계
  2. 속도계
  3. 동조계
  4. 승강계
(정답률: 80%)
  • 정답은 "승강계"입니다. 승강계는 공함을 이용하지 않고,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등을 이용하여 층수를 측정합니다. 반면에 고도계는 비행기나 드론 등의 공중기기에서 고도를 측정하고, 속도계는 차나 비행기 등의 이동체에서 속도를 측정합니다. 동조계는 선박이나 비행기 등에서 다른 선박이나 비행기와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며, 공함을 이용하여 파장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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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객실여압 계통의 아웃플로우 밸브(Outflow Valve)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1. 객실의 온도 조절
  2. 객실의 균형 조절
  3. 객실의 습도 조절
  4. 객실의 압력 조절
(정답률: 88%)
  • 객실여압 계통의 아웃플로우 밸브는 객실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를 조절하여 객실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객실의 압력 조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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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비행 중에는 사용하지 않고 정비를 위한 통화목적으로 사용하는 Interphone System 은?

  1. Flight Interphone
  2. Cabin Interphone
  3. Service Interphone
  4. Galley 와 Galley 상호간 통화
(정답률: 83%)
  • Interphone System은 비행 중에는 사용하지 않고, 정비를 위한 통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서비스 인터폰은 기술적인 문제나 정비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인터폰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비행 중에는 사용되지 않고, 정비를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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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발전기의 병렬운전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전압, 전류, 상이 같아야 한다.
  2. 전압, 주파수, 상이 같아야 한다.
  3. 전압, 주파수, 출력이 같아야 한다.
  4. 전압, 주파수, 전류가 같아야 한다.
(정답률: 71%)
  • 발전기의 병렬운전은 여러 대의 발전기를 하나의 전원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전압, 주파수, 상이 같아야 한다는 것은 각 발전기에서 생성되는 전압, 주파수, 상이 서로 일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전기적 충돌이 발생하여 발전기나 전원 시스템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렬운전을 위해서는 전압, 주파수, 상이 같은 발전기를 선택하거나, 이를 조절하여 일치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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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보조동력장치(APU)가 오일계통의 잘못으로 FAULT LIGHT가 점등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오일량 부족
  2. 오일 온도 초과
  3. 오일 압력 저하
  4. 오일 밀도 상승
(정답률: 62%)
  • 보조동력장치(APU)는 자체적으로 오일을 사용하여 작동하므로 오일량 부족, 오일 온도 초과, 오일 압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FAULT LIGHT가 점등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일 밀도 상승은 보조동력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오일 밀도 상승은 보조동력장치가 FAULT LIGHT가 점등되는 경우가 아닙니다.

    [간단한 설명]
    - 오일량 부족: 보조동력장치가 작동에 필요한 충분한 양의 오일이 없을 때 발생
    - 오일 온도 초과: 보조동력장치가 작동 중에 오일이 너무 뜨거워져서 발생
    - 오일 압력 저하: 보조동력장치가 작동 중에 오일 압력이 너무 낮아져서 발생
    - 오일 밀도 상승: 보조동력장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제로, 오일 내부에 불순물이 섞여서 밀도가 높아지는 경우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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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코일로부터의 유도에 의한 와전류를 이용한 스위치는?

  1. 토글 스위치(Toggle switch)
  2. 릴레이 스위치(Relay switch)
  3. 마이크로 스위치(Micro switch)
  4. 근접 스위치(Proximity switch)
(정답률: 51%)
  • 코일로부터의 유도에 의한 와전류를 이용한 스위치는 근접 센서의 일종으로, 근처에 있는 금속 물체의 존재를 감지하여 작동하는 스위치입니다. 따라서 근접 스위치라고 불리며, 특히 자동화 산업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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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일시적으로 작동유의 공급량을 증가시켜 신속하게 제동되도록 하는 장치는?

  1. 퍼지밸브(Purge Valve)
  2. 디부스터밸브(Debooster Valve)
  3. 프라이오리티밸브(Priority Valve)
  4. 감압밸브(Proximity Valve)
(정답률: 77%)
  • 디부스터밸브는 브레이크를 작동할 때 일시적으로 작동유의 공급량을 증가시켜 신속하게 제동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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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키는 장치는?

  1. 인버터
  2. DC발전기
  3. 컨버터
  4. 바이브레이터
(정답률: 86%)
  • 인버터는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키는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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