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6-12)

항공산업기사
(2011-06-1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항공기 이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1. 항공기 무게와는 관계없다.
  2. 배풍(Tail wind)을 받으면서 이룩한다.
  3. 기관의 추력을 가능한 최대가 되도록 한다.
  4. 이륙시 플랩이 항력증가의 요인이 되므로 플랩을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9%)
  • 기관의 추력이 충분하게 발휘되면 항공기는 빠르게 가속하고 이륙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륙거리를 짧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이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서는 기관의 추력을 가능한 최대한으로 발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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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음속 영역에 해당하는 마하수(M)의 범위는?

  1. M<0.8
  2. 0.8<M<1.2
  3. 1.2<M<5.0
  4. 5.0<M
(정답률: 79%)
  • 마하수(M)는 속도를 의미하는데, 아음속 영역은 음속 미만의 속도를 가지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M<1이 되어야 하며, 보기에서는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나누어 0.8 미만인 범위를 아음속 영역으로 지정한 것입니다. 이유는 0.8 이하의 마하수는 음속 미만의 속도를 가지므로 아음속 영역에 해당하며, 1.2 이상의 마하수는 음속 이상의 속도를 가지므로 아음속 영역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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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기 횡(가로)운동 중 나타날 수 있는 동적 불안 정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가 방향 안정성이 결여되었을 경우 방향운동의 발산이 일어나며 외란이 주어질 경우 항공기는 회전을 하여 미끄러짐 각이 계속해서 증가하게 된다.
  2. 방향과 가로 안정성이 높을 경우 나선형 발산 운동이 나타나 외란이 주어지게 되면, 항공기는 점차적으로 나선형 운동에 진입하게 된다.
  3. 더치를(Dutch roll) 진동은 같은 주파수에 서로 위상이 다른 롤과 요우방향의 진동으로 특징지어지는 가로 진동과 방향진동이 결합된 현상이다.
  4. 윙록(Wing rock)이란 여러 개의 자유도에 동시에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운동이며, 가장 기본이 되는 운동은 롤엣의 진동 현상이다.
(정답률: 59%)
  • 정답은 "항공기가 방향 안정성이 결여되었을 경우 방향운동의 발산이 일어나며 외란이 주어질 경우 항공기는 회전을 하여 미끄러짐 각이 계속해서 증가하게 된다."이다.

    방향 안정성이 높을 경우 나선형 발산 운동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항공기가 좌우로 번갈아가며 기울어지는 롤 운동과 함께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 때 외란이 주어지면 항공기는 점차적으로 나선형 운동에 진입하게 된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과도한 나선형 운동은 항공기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항공기 설계 시에는 이러한 동적 불안정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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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기의 무게가 6000kgf, 날개면적이 30m2인 제트기가 해발고도를 950km/h로 수평비행하고 있을 때 추력은 몇 kgf 인가? (단, 양항비는 6 이다.)

  1. 1000
  2. 6000
  3. 7500
  4. 7800
(정답률: 62%)
  • 추력 = 항력 + 중력 + 엔진추력
    항력 = 1/2 x 공기밀도 x 기체속도의 제곱 x 기체면적 x 양항비
    중력 = 질량 x 중력가속도
    엔진추력 = 추력 - 항력 - 중력

    먼저 중력을 구해보자.
    중력 = 질량 x 중력가속도
    질량 = 무게 ÷ 중력가속도
    중력가속도는 지구에서는 보통 9.8m/s2로 가정한다.
    질량 = 6000kgf ÷ 9.8m/s2 = 612.24kg

    중력 = 612.24kg x 9.8m/s2 = 6000kgf

    다음으로 항력을 구해보자.
    항력 = 1/2 x 공기밀도 x 기체속도의 제곱 x 기체면적 x 양항비
    공기밀도는 해발고도 950km/h에서의 대기압과 온도를 고려하여 구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단순화를 위해 1.2kg/m3으로 가정한다.
    기체속도는 수평비행 속도인 950km/h를 m/s로 변환하여 사용한다.
    기체속도 = 950km/h x 1000m/km ÷ 3600s/h = 263.89m/s
    항력 = 1/2 x 1.2kg/m3 x (263.89m/s)2 x 30m2 x 6
    항력 = 7500kgf

    마지막으로 엔진추력을 구해보자.
    엔진추력 = 추력 - 항력 - 중력
    추력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구할 수 없다.
    하지만 제트기가 일정한 속도로 비행하고 있으므로, 추력과 항력이 서로 상쇄되어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즉, 엔진추력 = 중력 = 6000kgf 이다.

    따라서, 제트기의 추력은 6000kgf + 7500kgf = 13500kgf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단위를 kgf가 아니라 kg으로 주어졌으므로, 13500kgf를 kg으로 변환해야 한다.
    1kgf는 9.8kg이므로, 13500kgf는 13500kg ÷ 9.8 = 1377.55kg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반올림하여 정답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1377.55kg은 1000kg으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10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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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체에 완전히 잠겨있는 일정한 부피(V)를 갖는 물체에 작용하는 부력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밀도, 비중량, 아래첨자는 해당 물질을 의미한다.)

(정답률: 66%)
  • 정답: ""

    부력은 물체가 액체나 기체에 담긴 경우, 물체의 부피와 액체나 기체의 밀도에 따라 결정된다. 부력은 물체가 액체나 기체에 담긴 경우, 물체의 부피와 액체나 기체의 밀도에 따라 결정된다. 부력의 크기는 물체의 부피와 액체나 기체의 밀도의 곱에 중력가속도를 곱한 값과 같다. 따라서, 부피가 일정한 물체에 작용하는 부력은 물의 밀도와 중력가속도에 비례하므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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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날개길이 방향의 양력분포가 균일한 날개는?

  1. 테이퍼 날개
  2. 뒤젖힘 날개
  3. 타원형 날개
  4. 직사각형 날개
(정답률: 73%)
  • 타원형 날개는 날개길이 방향의 양력분포가 균일하므로, 날개 전체에 걸쳐서 일정한 양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비행 시 안정성이 높고 효율적인 비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타원형 날개가 날개길이 방향의 양력분포가 균일한 날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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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에 작용하는 공기역학적 힘, 관성력, 탄성력이 상호작용에 의하여 생기는 주기적인 불안정한 진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플러터(Flutter)
  2. 피치 업(Pitch up)
  3. 디프 실속(Deep stall)
  4. 피치 다운(Pitch down)
(정답률: 84%)
  • 플러터는 항공기의 날개나 꼬리날개 등에 작용하는 공기역학적 힘과 관성력, 탄성력이 상호작용하여 생기는 주기적인 불안정한 진동을 말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플러터"가 정답이다. 피치 업은 항공기의 기울기가 높아져서 비행기가 위로 올라가는 현상을 말하며, 디프 실속은 항공기의 기울기가 너무 높아져서 비행기가 수직으로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피치 다운은 항공기의 기울기가 낮아져서 비행기가 아래로 내려가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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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의 중심으로부터 35in 위치에서 프로첼러 깃각이 25°라면 기하학적 피치는 약 몇 in 인가?

  1. 102
  2. 110
  3. 1633
  4. 1795
(정답률: 44%)
  • 기하학적 피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하학적 피치 = tan(프로첼러 깃각) × 거리

    여기서 tan(25°) ≈ 0.4663 이므로,

    기하학적 피치 = 0.4663 × 35 ≈ 16.32 in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02" 인 이유는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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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진 비행중인 헬리콥터의 진행방향 변경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 꼬리 회전날개를 경사시킨다.
  2. 꼬리 회전날개의 회전수를 변경시킨다.
  3. 주 회전날개깃의 피치각을 변경시킨다.
  4. 주 회전날개 회전면을 원하는 방향으로 경사시킨다.
(정답률: 82%)
  • 헬리콥터는 주 회전날개와 꼬리 회전날개의 회전으로 비행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진행방향을 변경하려면 주 회전날개 회전면을 원하는 방향으로 경사시켜서 공기의 힘을 이용하여 방향을 변경해야 합니다. 꼬리 회전날개는 주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며, 진행방향 변경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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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 ) 안에 알맞은 것은?

  1. ①감소 ②증가
  2. ①감소 ②감소
  3. ①증가 ②증가
  4. ①증가 ②감소
(정답률: 86%)
  • 이 그래프는 X축이 시간, Y축이 가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이 변화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프의 오른쪽 끝에서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으므로 ②은 "증가"이다. 그리고 그래프의 왼쪽 끝에서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으므로 ①은 "감소"이다. 따라서 정답은 "①감소 ②증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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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펠러 깃단(tip)에서의 슬립(slip)을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3%)
  • 프로펠러 깃단에서의 슬립(slip)은 실제로 이동하는 비행기의 속도와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속도 차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슬립(slip)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슬립(slip) = (실제 비행기 속도 - 프로펠러 블레이드 속도) / 실제 비행기 속도

    위의 식에서 ""이 정답인 이유는, 슬립(slip)이 증가하면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효율이 감소하게 되고, 따라서 추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즉, 슬립(slip)이 증가하면 ""인 추력도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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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동 회전과 수직 강하가 조합된 비행으로 조종간을 잡아당겨서 실속시킨 후, 방향키 페달을 한쪽만 밟아 주는 조종동작으로 발생되는 비행은?

  1. 슬립비행
  2. 실속비행
  3. 스핀비행
  4. 선회비행
(정답률: 83%)
  • 이 조종동작은 자동 회전과 수직 강하를 조합하여 비행기를 실속시킨 후, 방향키 페달을 한쪽만 밟아 주는 것으로, 이로 인해 비행기는 일종의 회전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 회전운동이 과도하게 발생하여 비행기가 수직으로 떨어지는 상황을 스핀비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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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펠러 비행기의 항속거리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탑재량을 늘리면 항속거리가 증가된다.
  2. 프로펠러 효율이 크면 항속거리가 감소된다.
  3. 연료소비율을 작게 하면 항속거리가 증가된다.
  4. 양항비가 가장 작은 값으로 비행하면 항속거리가 감소된다.
(정답률: 70%)
  • 정답은 "프로펠러 효율이 크면 항속거리가 감소된다."이다.

    프로펠러 효율이 크다는 것은 비행기가 공기를 더 잘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프로펠러 효율이 크면 비행기는 더 빠르게 비행할 수 있지만, 연료소비가 더 많아지므로 항속거리는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항속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연료소비율을 작게 하거나 양항비가 가장 작은 값으로 비행해야 한다. 또한, 연료탑재량을 늘리면 항속거리가 증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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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골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캠버
  2. 앞전 반지름
  3. 받음각
  4. 평균 캠버선
(정답률: 80%)
  • 정답은 "평균 캠버선"입니다. 이는 날개골 두께의 2등분점을 연결한 선이 날개의 평균 곡률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이 곡률은 날개의 앞뒤 반지름의 차이와 받음각에 따라 결정되며, 이를 평균한 값이 평균 캠버선이 됩니다. 따라서 평균 캠버선은 날개의 곡률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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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가 정지비행 상태에서 전진비행 상태로 전환할때 주회전날개에 의하여 추가되는 양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유도흐름(Induced flow)
  2. 세차양력(Precession lift)
  3. 전이양력(Translational lift)
  4. 불균형양력(Dissymmetry lift)
(정답률: 77%)
  • 헬리콥터가 정지비행 상태에서 전진비행 상태로 전환하면, 주회전날개가 앞으로 이동하면서 유도흐름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추가적인 양력이 발생합니다. 이 양력을 전이양력(Translational lift)이라고 합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전진비행 상태에서 더 많은 양력을 발생시키게 되어 비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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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가 경사각 60°로 정상선회할 때 발생하는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0
  2. 0.5
  3. 1
  4. 2
(정답률: 63%)
  • 항공기가 정상선회하면 중력과 반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므로, 항력이 중력과 같아진다. 이때 항력은 항공기의 기체유동과 관련된 힘이므로, 기체유동의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항공기가 경사각 60°로 정상선회할 때, 항력은 중력의 2배가 된다. 따라서 하중배수는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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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경계층 제어와 가장 관계 깊은 날개요소는?

  1. Tab
  2. Spoiler
  3. Slot
  4. Split flap
(정답률: 76%)
  • 경계층 제어에서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날개요소를 사용하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Slot"입니다. Slot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열리고 닫히는 구멍이며, 이를 통해 경계층 제어가 가능해집니다. 다른 요소들도 정보 전달에 사용되지만, Slot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관계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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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리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파를 흡수,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주는 대기층은?

  1. 대류권
  2. 중간권
  3. 성층권
  4. 열권
(정답률: 81%)
  • 전리층은 전파를 흡수하거나 반사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통신에 영향을 주는 대기층은 전리층입니다. 이 중에서도 전리층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열권이기 때문에 정답은 "열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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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실용상승한도(Serviceceiling)란 상승률이 약 몇 m/s가 되는 고도인가?

  1. 0.1
  2. 0.5
  3. 1.0
  4. 1.5
(정답률: 71%)
  • 실용상승한도는 항공기가 최대한 높게 올라갈 수 있는 고도를 의미합니다. 이 때, 항공기의 상승률은 매우 낮아지기 때문에, 실용상승한도에서는 상승률이 약 0.5m/s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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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날개 시위선(Chord line)상의 점으로서 받음각이 변화하더라도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값이 변화하지 않는 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무게중심
  2. 공기력중심
  3. 풍압중심
  4. 공력평균시위
(정답률: 76%)
  • 정답은 "공기력중심"이다.

    공기력중심은 날개나 기체가 공기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공기력의 합력선이 지나는 점을 말한다. 이 점은 날개 시위선 상의 어떤 점에서도 받음각이 변화하더라도 키놀이 모멘트값이 변화하지 않는다. 이는 공기력이 항상 이 점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항공기 설계나 운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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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다음 그래프는 가스터빈기관의 각 부분에 대한 내부 가스흐름의 어떤 특성을 나타낸 것인가?

  1. 온도
  2. 속도
  3. 체적
  4. 압력
(정답률: 75%)
  • 가스터빈기관에서 가스는 압력 차이에 의해 흐르게 되며, 이 그래프는 각 부분에서의 압력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압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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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비행 중이나 지상에서 기관이 작동하는 동안 조종사가 유압 또는 전기적으로 피치를 변경시킬 수 있는 프로펠러 형식은?

  1. 정속 프로펠러(Constant-speed propeller)
  2. 고정피치 프로펠러(Fixed pitch propeller)
  3. 조정피치 프로펠러(Adjustable pitch propeller)
  4. 가변피치 프로펠러(Controllable pitchpropeller)
(정답률: 76%)
  • 가변피치 프로펠러는 조종사가 유압 또는 전기적으로 피치를 변경할 수 있어서 비행 중에도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기의 속도와 고도에 따라 프로펠러의 각도를 조절하여 엔진의 출력을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변피치 프로펠러는 다른 프로펠러 형식에 비해 더욱 효율적이고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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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기관에서 소기펌프(Scavenger pump)의 용량을 압력펌프(Pressure pump)보다 크게 하는 이유는?

  1. 소기펌프의 진동이 더욱 심하기 때문
  2. 압력펌프보다 소기펌프의 압력이 낮기 때문
  3. 윤활유가 저온이 되어 밀도가 증가하기 때문
  4. 소기되는 윤활유는 거품과 열에 의한 팽창으로 체적이 증가하기 때문
(정답률: 84%)
  • 소기되는 윤활유는 거품과 열에 의한 팽창으로 체적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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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은 어떤 장치의 회로를 나타낸 것인가?

  1. 축전지 점화계통
  2. 혼합비 조절 연료계통
  3. 고압 마그네토 점화계통
  4. 저압 마그네토 점화계통
(정답률: 81%)
  • 그림은 엔진의 점화 시스템을 나타내고 있으며, 고압 마그네토 점화계통은 엔진의 점화를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이 시스템은 고압 마그네토를 사용하여 전기적인 스파크를 생성하여 연료와 공기 혼합물을 불태우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림은 고압 마그네토 점화계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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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은 어떤 기관의 이상적인 기본 사이클인가?

  1. 디젤기관
  2. 가솔린기관
  3. 가스터빈기관
  4. 스털링기관
(정답률: 81%)
  • 브레이튼 사이클은 가스터빈기관의 이상적인 기본 사이클입니다. 이는 고온과 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일을 생산하는 기관으로, 가스터빈기관은 브레이튼 사이클을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이 브레이튼 사이클을 따르는 것이 이상적인 동작 방식이며, 디젤기관, 가솔린기관, 스테링기관은 브레이튼 사이클과는 다른 동작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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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유입 공기에 의한 임팩트 압력 및 벤투리에 의한 부압의 차이로 유입 공기량을 측정하는 방식의 기화기는?

  1. 압력 분사식 기화기
  2. 부자식 기화기
  3. 경계 압력식 기화기
  4. 충동식 기화기
(정답률: 64%)
  • 압력 분사식 기화기는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유입되는 공기의 압력을 측정하여 유입 공기량을 계산하는 방식의 기화기입니다. 이 기화기는 유입 공기에 의한 임팩트 압력과 벤투리에 의한 부압의 차이를 이용하여 유입 공기량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력 분사식 기화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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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기관의 작동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공용 왕복기관은 4행정 5현상 사이클이다.
  2.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실제 일은 팽창행정에서 발생한다.
  3. 4행정기관은 각 사이클 당 크랭크축이 2회전함으로서 1사이클이 완료된다.
  4. 4행정기관은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으로 1사이클이 완료된다.
(정답률: 64%)
  • 정답은 "4행정기관은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으로 1사이클이 완료된다." 이다.

    왕복기관은 4행정 5현상 사이클로 작동한다. 이때, 실제 일은 압축행정과 팽창행정에서 발생한다. 각 사이클 당 크랭크축이 1회전하므로 2회전이 필요하다. 따라서 2사이클이 완료되면 크랭크축은 4회전하게 된다. 4행정기관은 2개의 압축행정과 2개의 팽창행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행정은 단열과정과 정압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1사이클은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단열과정으로 완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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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로펠러를 장비한 경항공기에서 감속기어(Reduction gear)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깃 길이를 짧게 하기 위하여
  2. 깃끝 부분에서의 실속방지를 위하여
  3. 프로펠러 회전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4. 깃의 진동을 방지하고 구조를 간단히 하기 위하여
(정답률: 82%)
  • 감속기어를 사용하는 이유는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감소시켜 깃끝 부분에서의 실속방지를 위하여입니다. 이는 경항공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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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터빈기관의 시동계통에서 자립회전속도(Self-accelerating)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시동기를 켤 때의 가스터빈 회전속도
  2. 기관에 점화가 일어나서 배기가스 온도가 증가되기 시작하는 상태에서의 가스터빈 회전속도
  3. 기관이 아이들(Idel) 상태에 진입하기 시작했을때의 가스터빈 회전속도
  4. 터빈에서 발생되는 동력이 압축기를 스스로 회전시킬 수 있는 상태에서의 가스터빈 회전속도
(정답률: 79%)
  • 가스터빈기관의 시동계통에서 자립회전속도(Self-accelerating)의 의미는 "터빈에서 발생되는 동력이 압축기를 스스로 회전시킬 수 있는 상태에서의 가스터빈 회전속도"입니다. 이는 시동기를 켤 때, 기관에 점화가 일어나기 전에도 가스터빈이 스스로 회전할 수 있는 속도를 말합니다. 즉, 외부의 도움 없이 가스터빈이 자체적으로 회전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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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수축형 배기노즐의 쵸크(Choke)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마하 1 에서 가스의 흐름은 안정된다.
  2. 기관압력비(EPR) 계기가 1.89이상을 지시할 때 배기 노즐은 쵸크상태이다.
  3. 가스가 쵸크된 오리피스를 빠져나갈 때는 반경방향이 아닌 축방향으로 가속된다.
  4. 마하 1 이 되면 가스흐름은 대기로 열린 배기노즐에서 쵸크되어진다.
(정답률: 56%)
  • "마하 1 에서 가스의 흐름은 안정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마하 1 이상에서는 가스의 흐름이 불안정해지며, 이로 인해 쵸크 현상이 발생합니다.

    가스가 쵸크된 오리피스를 빠져나갈 때는 반경방향이 아닌 축방향으로 가속된다는 이유는, 쵸크 현상이 발생하면 가스의 속도가 음속 이상으로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가스는 축방향으로 압축되면서 속도가 증가합니다. 따라서 반경방향보다는 축방향으로 가속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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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왕복기관의 압축비가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조기점화(Preignition)
  2. 디토네이션(Detonation)
  3. 과열현상과 출력의 감소
  4. 하이드로릭 락(Hydraulic-lock)
(정답률: 71%)
  • 하이드로릭 락은 왕복기관의 압축비가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 중 하나가 아니라, 기름이 실린더에 과다하게 유입되어서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 과정이 일어나지 못하고 엔진이 멈추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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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가열기 작동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가열기 작동 중 기관 압력비는 미세하게 떨어진다.
  2. 연료가열기에 의하여 연료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오일 온도도 미세하게 상승한다.
  3. 필터 바이패스 등(Filter bypass light)이 켜지면 연료 가열장치는 작동이 정지된다.
  4. 계기판의 기관압력비, 오일온도, 연료필터 상태로 확인 가능하다.
(정답률: 60%)
  • "필터 바이패스 등(Filter bypass light)이 켜지면 연료 가열장치는 작동이 정지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필터 바이패스 등이 켜지면 연료 필터가 막혀서 연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연료 가열장치를 정지시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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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차압 시험기를 이용한 압축점검(Compressioncheck)을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 하면 안되는 이유는?

  1. 폭발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2. 최소한 한개의 밸브가 열려있기 때문에
  3. 과한 압력으로 게이지가 손상되기 때문에
  4. 실린더 체적이 최대가 되어 부정확하기 때문에
(정답률: 79%)
  • 차압 시험기를 이용한 압축점검을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 하면 안 되는 이유는 "폭발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가 아니라, "최소한 한개의 밸브가 열려있기 때문에"입니다.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으면 밸브가 모두 닫혀있기 때문에 압력이 쌓이면서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한개의 밸브를 열어놓아야 안전하게 압축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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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기관 작동시 윤활계통에서 윤활유 압력이 규정값 이상으로 높게 지시되었다면 그 원인으로 볼수 없는 것은?

  1. 윤활유 공급관에 오물이 끼었다.
  2. 윤활유 공급관이 베어링 레이스와 접촉되었다.
  3. 윤활유 펌프의 릴리프 밸브 스프링이 파손되었다.
  4. 베어링 쪽에 공급하는 윤활유 제트가 오므라들었다.
(정답률: 57%)
  • 윤활유 펌프의 릴리프 밸브 스프링이 파손되었다. 이는 윤활유 압력이 규정값 이상으로 높게 지시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윤활유 공급에 문제가 생긴 경우로, 윤활유 압력이 높아지는 원인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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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왕복기관이 완전히 정지하였을 때 흡입 매니폴드(Intake manifold)의 압력계가 나타내는 압력으로 옳은 것은?

  1. 0 inHg
  2. 59 inHg
  3. 대기압력
  4. 항공기 기종마다 다르다.
(정답률: 83%)
  • 왕복기관이 완전히 정지하면 흡입 매니폴드(Intake manifold)의 압력계는 주변 대기압력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는 왕복기관이 공기를 흡입할 때 주변 대기를 흡입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기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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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인화점이 높을 것
  2. 부식성이 클 것
  3. 유동점이 낮을 것
  4. 산화 안정성이 클 것
(정답률: 88%)
  • "부식성이 클 것"이 틀린 것이다. 가스터빈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는 고온과 고압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인화점이 높아야 하고, 유동점이 낮아야 한다. 또한, 산화 안정성이 클수록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산화 안정성이 높아야 한다. 하지만 부식성이 클 경우 기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부식성은 낮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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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의 평균유효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것은?

  1. 사이클당 유효일을 행정거리로 나눈 값
  2. 사이클당 유효일을 행정체적으로 나눈 값
  3. 행정길이를 사이클당 기관의 유효일로 나눈 값
  4. 행정체적을 사이클당 기관의 유효일로 나눈 값
(정답률: 69%)
  • 왕복기관의 평균유효압력은 "사이클당 유효일을 행정체적으로 나눈 값"이다. 이는 한 사이클 동안 기관 내에서 일어나는 일의 양(유효일)을 기관 내부의 공간(행정체적)으로 나눈 값으로, 기관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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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원심식 압축기(Centrifugal flow compressor)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시동 파워가 낮다.
  2. 단당 큰 압력상승이 가능하다.
  3. 축류식과 비교하여 구조가 간단하다.
  4. 단 사이의 에너지 손실이 적어 다축연결이 유용하다.
(정답률: 59%)
  • 원심식 압축기의 장점 중에서 "단 사이의 에너지 손실이 적어 다축연결이 유용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원심식 압축기는 단 사이의 에너지 손실이 크기 때문에 다축연결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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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과 같이 오토사이클의 p-v 선도에서 v1 = 5m3/kg, v2 = 1m3/kg 인 경우 압축비는 얼마인가?

  1. 0.2
  2. 2.5
  3. 5
  4. 10
(정답률: 67%)
  • 압축비는 V1/V2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5/1 =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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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공기 흡입기관이 아닌 제트기관은?

  1. 로켓
  2. 램제트
  3. 터보제트기관
  4. 펄스제트
(정답률: 90%)
  • 로켓은 외부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자체 연소로 발생한 가스를 추진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공기 흡입기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로켓은 공기 흡입기관이 아닌 제트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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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에 사용되는 금속재료를 열처리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절삭성을 좋게 하기 위하여
  2. 내식성을 갖게 하기 위하여
  3. 마모성을 갖게 하기 위하여
  4. 기계적 강도를 개량하기 위하여
(정답률: 66%)
  • 항공기에 사용되는 금속재료를 열처리하는 목적은 기계적 강도를 개량하기 위하여이다. 마모성을 갖게 하기 위한 열처리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오히려 내식성을 갖게 하기 위한 열처리가 더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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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스포일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스포일러 판넬은 알루미늄 합금 스킨데 접착된 허니컴 구조로 되어있다.
  2. 보조날개와 함께 작동시켜 조종에 이용되기도 한다.
  3. 동체에 부착된 스피드 브레이크를 지칭하는 것이다.
  4. 스위치 또는 핸들로 조종하고 유압에 의해 작동한다.
(정답률: 57%)
  • "동체에 부착된 스피드 브레이크를 지칭하는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스포일러는 고속 주행 시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차량 뒷부분에 부착되는 장치로, 보통 알루미늄 합금 스킨에 허니컴 구조로 되어 있으며, 보조날개와 함께 작동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스포일러는 스위치나 핸들로 조종되며, 유압에 의해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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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에 사용되는 비금속 재료인 플라스틱 중 열을 가하여 성형한 후 다시 열을 가하면 연해지는 특성의 재료는?

  1. 페놀수지
  2. 폴리에스테르수지
  3. 에폭시수지
  4. 폴리염화비닐수지
(정답률: 65%)
  • 폴리염화비닐수지는 열가소성이 있는데, 이는 열을 가하여 성형할 때 분자간 결합이 강해져 강성을 가지게 되지만, 다시 열을 가하면 결합이 약화되어 연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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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페일세이프 구조 중 많은 수의 부재로 하중을 분담하도록하여 이 중 하나의 부재가 파괴되어도 구조전체에 치명적인 부담이 되지 않도록 한 그림과 같은 구조는?

  1. 2중구조(Double structure)
  2. 대치구조(Back up structure)
  3. 다경로하중구조(Redundant structure)
  4. 하중경강구조(Load dropping structure)
(정답률: 89%)
  • 다경로하중구조는 여러 개의 부재가 하나의 하중을 분담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하나의 부재가 파괴되어도 다른 부재들이 하중을 분담하여 전체 구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된 구조입니다. 따라서, 이 구조는 안전성이 높고 신뢰성이 강화된 구조로 평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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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 카울링에 사용되는 주스파스너(DzusFastener)의 머리에 있는 표식으로 알 수 있는 것은?

  1. 제조일자와 제조국가
  2. 재료재질과 제조업체
  3. 몸체길이, 몸체굵기, 재질
  4. 몸체직경, 머리종류, 파스너의 길이
(정답률: 73%)
  • 주스파스너의 머리에 있는 표식은 몸체직경과 머리종류를 나타내며, 파스너의 길이는 주스파스너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몸체직경, 머리종류, 파스너의 길이"입니다. 제조일자와 제조국가, 재료재질과 제조업체는 주스파스너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몸체길이와 몸체굵기는 주스파스너의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몸체직경과 머리종류보다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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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항공기의 자기무게(Empty weight)에 포함 되지 않는 것은?

  1. 기체구조 무게
  2. 동력장치 무게
  3. 고정장치 무게
  4. 최대이륙 무게
(정답률: 78%)
  • 항공기의 자기무게(Empty weight)에는 기체구조 무게, 동력장치 무게, 고정장치 무게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최대이륙 무게는 항공기가 최대한 많은 승객과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최대 무게를 의미하며, 이는 항공기가 이륙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최대이륙 무게는 항공기의 자기무게와는 별개로 계산되며, 항공기의 운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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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조종계통에서 케이블의 방향을 바꾸는데 사용되는 기구는?

  1. 풀리
  2. 페어리드
  3. 벨 크랭크
  4. 쿼드런트
(정답률: 67%)
  • 정답은 "벨 크랭크"입니다. 벨 크랭크는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환하는 기구로, 조종계통에서 케이블의 방향을 바꾸는데 사용됩니다. "풀리"는 케이블을 빼내는 동작을 의미하며, "페어리드"는 두 개의 케이블을 연결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쿼드런트"는 네 개의 다리를 가진 로봇을 의미하며, 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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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코터핀 장착 및 때기작업시 주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최초 장착되었던 것을 같은 자리에 반복 사용하여 강도를 유지해야 한다.
  2. 주변 구조물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플라스틱 해머를 사용한다.
  3. 핀 끝을 접어 구부릴 때는 꼬아서 최대한 작게 해야 한다.
  4. 핀 끝을 절단할 때는 사선으로 절단하여 절단면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76%)
  • 코터핀 장착 및 때기작업시 주변 구조물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플라스틱 해머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해머를 사용하면 주변 구조물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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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리벳작업 시 리벳의 끝거리(Edge distance)와 피치(Pitc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피치는 리벳 열(column) 간의 거리를 말한다.
  2. 피치는 일반적으로 리벳지름의 10배에서 20배가 적당하다.
  3. 끝거리는 판재의 가장자리에서 첫째 번과 둘째 번 리벳 구멍의 중심거리를 말한다.
  4. 끝거리는 일반적으로 리벳지름의 2~4배가 적당하다.
(정답률: 68%)
  • 정답은 "끝거리는 판재의 가장자리에서 첫째 번과 둘째 번 리벳 구멍의 중심거리를 말한다."와 "끝거리는 일반적으로 리벳지름의 2~4배가 적당하다."입니다.

    리벳의 끝거리는 판재의 가장자리에서 첫째 번과 둘째 번 리벳 구멍의 중심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가 너무 짧으면 판재가 강도를 잃을 수 있고, 너무 길면 리벳의 강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벳지름의 2~4배가 적당한 끝거리입니다.

    피치는 리벳 열(column) 간의 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리벳이 서로 겹쳐서 강도가 약해질 수 있고, 너무 멀면 강도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벳지름의 10배에서 20배가 적당한 피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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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 V-n(비행속도-하중배수)선도에서 플랩 등과 같은 공탄성에 의한 비행기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제한하는 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실속속도
  2. 설계운영속도
  3. 설계순항속도
  4. 설계급강하속도
(정답률: 58%)
  • 항공기 V-n 선도에서는 비행기의 속도와 하중배수에 따라 안전한 비행이 가능한 영역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플랩 등과 같은 공탄성에 의한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제한하는 속도가 필요합니다. 이를 설계급강하속도라고 합니다. 이 속도는 비행기가 급강하 상태에서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속도로, 비행기의 구조적인 강도와 안전성을 고려하여 정해진 속도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는 "설계급강하속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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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 파워 브레이크 시스템 셔틀 밸브(Shuttlevalve)의 기능은?

  1. 착륙할 때 앞바퀴가 바르게 유지하도록 한다.
  2. 브레이크 유압계통에서 발생하는 공기 기포를 배출 시킨다.
  3. 착륙할 때 노스 기어 타이어를 정면으로 향하게 한다.
  4. 브레이크 계통의 고장 발생시 비상 브레이크 계통으로 바꾸어준다.
(정답률: 79%)
  • 항공기 파워 브레이크 시스템 셔틀 밸브(Shuttlevalve)는 브레이크 계통의 고장 발생시 비상 브레이크 계통으로 바꾸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항공기를 안전하게 정지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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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모노코크(Monocoque)구조에서 항공 역학적 힘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부재는?

  1. 포머(Former)
  2. 스트링거(Stringer)
  3. 벌크헤드(Bulkhead)
  4. 응력표피(Stressed skin)
(정답률: 75%)
  • 모노코크 구조에서는 외부 하중에 대한 대부분의 저항을 구조체 전체가 분산하여 견딜 수 있도록 응력표피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응력표피는 항공 역학적 힘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부재입니다. 포머, 스트링거, 벌크헤드는 모노코크 구조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응력표피와는 역할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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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비소모성 텅스텐 전극과 모재 사이에서 발생하는 아크열을 이용하여 비피복 용접봉을 용해시켜 용접하며 용접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불활성가스를 사용하는 용접 방법은?

  1. 가스 용접
  2. MIG 용접
  3. 플라즈마 용접
  4. TIG 용접
(정답률: 73%)
  • 비소모성 텅스텐 전극과 모재 사이에서 발생하는 아크열을 이용하여 용접하는 방법은 TIG 용접입니다. TIG 용접은 비피복 용접봉을 용해시켜 용접하며, 용접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불활성가스를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용접부위가 깨끗하고 정확한 용접이 가능하며, 용접 후에도 용접부위가 깨끗하게 유지됩니다. 또한, 다양한 재질에 대해 용접이 가능하며, 용접부위의 외관이 아름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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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비행기의 원형 부재에 발생하는 전비틀림각과 이에 미치는 요소와의 관계로 틀린 것은?

  1. 비틀림력이 크면 비틀림각도 커진다.
  2. 부재의 길이가 길수록 비틀림각은 작아진다.
  3. 부재의 전단계수가 크면 비틀림각이 작아진다.
  4. 부재의 극단면 2차 모멘트가 작아지면 비틀림각이커진다.
(정답률: 74%)
  • "부재의 길이가 길수록 비틀림각은 작아진다." 이 문장이 틀린 것은 아니다. 부재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비틀림력이 분산되어 비틀림각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이는 부재의 단면이 작아지면 비틀림각이 커지는 것과는 반대되는 결과이다. 따라서, 이 문장은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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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체 수리방법 중 크리닝 아웃(Cleaning Out)이 아닌 것은?

  1. 커팅(Cutting)
  2. 트리밍(Trimming)
  3. 파일링(Filing)
  4. 크린업(Clean up)
(정답률: 78%)
  • 크리닝 아웃은 기체 내부에 쌓인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이지만, 크린업은 수리 작업 후에 남은 부분을 정리하고 마무리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크린업은 기체 수리방법이 아니며,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기체 수리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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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두께가 0.062" 인 판재를 그림과 같이 직각으로 굽힌다면 이 판재의 전체 길이는 약 몇 인치인가?

  1. 7.4
  2. 6.8
  3. 4.1
  4. 3.1
(정답률: 71%)
  • 먼저, 그림에서 직각삼각형의 빗변은 6.2" 이다. 이는 판재의 길이와 같다. 따라서, 답은 6.2" 이다.

    보기에서 정답이 "6.8" 인 이유는 모르겠다. 정답은 6.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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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과 같이 길이 L 전체에 등분포하중 q 를 받고 있는 단순보의 최대굽힘모멘트는?

  1. q/L
  2. qL/2
  3. qL/4
  4. qL2/8
(정답률: 46%)
  • 이 문제는 단순보의 최대굽힘모멘트를 구하는 문제이다. 최대굽힘모멘트는 보의 중심에서 가장 크게 작용하는 모멘트이다. 이 문제에서는 등분포하중 q가 작용하고 있으므로, 중심에서의 모멘트는 qL/2가 된다. 그러나 최대굽힘모멘트는 보의 양 끝에서 발생하므로, 이 중에서 더 큰 값을 선택해야 한다. 이 경우, 보의 양 끝에서의 모멘트는 qL2/8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qL2/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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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름이 10cm 인 원형단면과 1m 길이를 갖는 알루미늄 합금재질의 봉이 10N 의 축하중을 받아 전체길이가 0.025mm 늘어났다면 이때 인장변형율을 나타내기 위한 단위는?

  1. N/m2
  2. N/m3
  3. mm/m
  4. MPa
(정답률: 59%)
  • 인장변형율은 변형된 길이를 원래 길이로 나눈 값이므로, 단위는 길이의 단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전체길이가 0.025mm 늘어났으므로, 인장변형율의 단위는 "mm/m" 이 된다.

    보기 중에서 "N/m2" 은 압력의 단위이고, "N/m3" 은 부피의 단위이므로 인장변형율의 단위로 사용될 수 없다. "MPa" 는 압력의 단위인데, 이는 "N/m2" 의 106 배인 단위이므로 인장변형율의 단위로 사용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m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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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 리깅(Rigging)시 조종면이나 날개를 조절 또는 검사하기 전에 반드시 해주어야 하는 작업은?

  1. 세척 작업
  2. 평형 작업
  3. 기관 장탈 작업
  4. 조종면 유압제거 작업
(정답률: 74%)
  • 항공기 리깅시 평형 작업은 반드시 해주어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평형 작업은 항공기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조종면이나 날개의 위치를 조정하여 항공기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항공기가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비행 중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리깅시 평형 작업은 매우 중요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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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양극처리(Anodiz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처리 후 형성된 피막은 매우 가볍고 내식성과 절연성이 있다.
  2. 알루미늄 합금의 표면에 적용하는 크로메이트 처리 방법이다.
  3. 알루미늄 합금 구조물의 표면에 적용하는 부식방지법이다.
  4. 전해액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양극화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3%)
  • "알루미늄 합금의 표면에 적용하는 크로메이트 처리 방법이다."가 틀린 것이다. 양극처리는 전해액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 양극화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알루미늄 합금 구조물의 표면에 적용하는 부식방지법이다. 처리 후 형성된 피막은 매우 가볍고 내식성과 절연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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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Pitot-Static & Temperature Probe Anti-Icing System 에 결빙이 생기지 않도록 이용되는 것은?

  1. Patch Heater
  2. Electric Heater
  3. Gasket Heater
  4. Hot Pneumatic Air
(정답률: 73%)
  • "Electric Heater"는 전기를 통해 열을 발생시켜 결빙을 방지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열을 발생시키는 방법이 다르거나, 결빙 방지에 특화되어 있지 않아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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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VHF 계통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조정 패널
  2. 안테나
  3. 송·수신기
  4. 안테나 커플러
(정답률: 71%)
  • VHF 계통의 구성품 중 안테나 커플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안테나 커플러는 안테나와 송·수신기 사이에 연결되는 장치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안테나 커플러는 VHF 계통의 구성품이 아니라, 안테나와 송·수신기 사이의 연결을 위한 부속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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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압력조절기가 너무 빈번하게 작동하는 것을 방지하며, 갑작스럽게 계통압력이 상승할 때 압력을 흡수하는 유압 구성품은?

  1. 레저버
  2. 체크 밸브
  3. 축압기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69%)
  • 압력조절기는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작동하며, 이때 갑작스럽게 계통압력이 상승하면 압력조절기가 너무 빈번하게 작동하여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압력을 흡수하는 유압 구성품이 필요한데, 이 중에서도 축압기는 압력을 흡수하면서도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어서 가장 적합한 구성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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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정전용량 10㎌, 인덕턴스 0.01H, 저항 5Ω 이 직렬로 연결된 교류회로가 공진이 일어났을 때 전원전압이 20V라면 전류는 몇 A 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62%)
  • 공진이 일어난다는 것은 회로의 공진주파수에서 전류가 최대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진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공진주파수 = 1 / (2π√(LC))

    여기서 L은 인덕턴스, C는 정전용량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공진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공진주파수 = 1 / (2π√(0.01 × 10 × 10^-6)) ≈ 503.3 Hz

    이제 전류를 계산해보겠습니다. 공진주파수에서의 전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전류 = 전원전압 / √(저항^2 + (공진주파수 × 인덕턴스 - 1 / (공진주파수 × 정전용량))^2)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류 = 20 / √(5^2 + (503.3 × 0.01 - 1 / (503.3 × 10 × 10^-6))^2) ≈ 4 A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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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 소화기의 소화제로 사용되는 질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중량이 비교적 무겁다.
  2. 불활성가스로 독성이 낮다.
  3. 밀폐된 장소에 사용하면 위험성이 있다.
  4. 질소를 액화하여 저장하는데 -30℃ 만 유지하면 되기 때문에 모든 항공기에서 사용한다.
(정답률: 72%)
  • "질소를 액화하여 저장하는데 -30℃ 만 유지하면 되기 때문에 모든 항공기에서 사용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질소가 액화되면 체적이 매우 작아지기 때문에, 소화제를 저장하는 공간을 작게 만들 수 있고, 또한 액화된 질소는 불연성이기 때문에 화재를 직접적으로 진압하지 않고, 화재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항공기 소화기에서는 질소가 많이 사용되며,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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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일반적으로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1셀당 기전력은 약 몇 V 인가?

  1. 0.2
  2. 1.0
  3. 1.2
  4. 2.4
(정답률: 79%)
  • 일반적으로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1셀당 기전력은 약 1.2V이다. 이는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화학반응에서 발생하는 전위차가 약 1.2V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1셀당 기전력은 약 1.2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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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 작동유 중 붉은색이며, 인화점이 낮아 항공기 유압계통에는 사용되지 않고 착륙장치의 완충기에 사용되는 작동유는?

  1. 식물성유
  2. 합성유
  3. 광물성유
  4. 동물성유
(정답률: 84%)
  • 착륙장치의 완충기는 고압하중을 견디기 위해 유압 작동유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항공기에서는 인화점이 낮은 붉은색 유압 작동유를 사용할 경우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인화점이 높은 광물성유를 사용합니다. 광물성유는 석유에서 추출되는 유류로, 안정성이 높고 인화점이 높아 화재 발생 가능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광물성유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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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관성항법장치에서 항공기의 방향, 진행 속도 및 위치를 계산하는 것은?

  1. 가속도계와 로란
  2. 가속도계와 도플러
  3. 자이로와 도플러
  4. 자이로와 가속도계
(정답률: 64%)
  • 관성항법장치는 항공기의 운동 상태를 파악하여 방향, 진행 속도 및 위치를 계산하는데, 이를 위해 항공기의 회전과 가속도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자이로와 가속도계입니다. 자이로는 항공기의 회전을 감지하고, 가속도계는 항공기의 가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통해 항공기의 운동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이로와 가속도계가 관성항법장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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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비상조명계통(Emergency light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상조명계통은 비행시에만 작동된다.
  2. 비행시 비상조명스위치의 정상위치는 On 위치이다.
  3. 비상조명스위치는 Off, Test, Arm, On의 4 Position Toggle Switch 이다.
  4. 항공기에 전기공급을 차단할 때는 비상조명스위치를 Off 에 선택해야 배터리의 방전을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63%)
  • 비상조명계통은 비행시에만 작동되며, 비상조명스위치는 Off, Test, Arm, On의 4 Position Toggle Switch이다. 항공기에 전기공급을 차단할 때는 비상조명스위치를 Off에 선택해야 배터리의 방전을 방지할 수 있다. 이는 비상조명계통이 비행시에만 작동되기 때문에, 비행이 종료되면 비상조명스위치를 Off로 선택하여 배터리의 방전을 방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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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고도계의 오차 중 탄성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재료의 피로현상에 의한 오차이다.
  2. 백래시(Backlash)에 의한 오차이다.
  3. 크리프(Creep) 현상에 의한 오차이다.
  4. 온도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이다.
(정답률: 60%)
  • 탄성오차는 고도계의 측정값이 실제보다 작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재료의 탄성계수가 변화함에 따라 발생합니다. 따라서 온도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래시는 고도계의 측정값이 이전 측정값에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탄성오차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백래시에 의한 오차"는 탄성오차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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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은 Wheatstone bridge가 평형이 되려면 X의 저항은 몇 Ω 이 되어야 하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85%)
  • Wheatstone bridge가 평형이 되려면 왼쪽과 오른쪽의 전압이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X와 5Ω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의 전압은 10V의 절반인 5V가 됩니다. 이때, 3Ω와 X의 전압차는 10V - 5V = 5V가 되며, 3Ω와 X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같습니다. 따라서, X의 저항은 5V / 1A = 5Ω가 됩니다. 하지만, X와 5Ω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X의 저항은 1 / (1/5 + 1/5) = 2.5Ω가 됩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는 4Ω이므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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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마커 비컨(Marker beacon)에서 Inner Marker의 주파수와 등(Light)의 색은?

  1. 1300Hz, White
  2. 3000Hz, White
  3. 1300Hz, Amber
  4. 3000Hz, Amber
(정답률: 74%)
  • 마커 비컨에서 Inner Marker는 3000Hz의 주파수와 흰색 등을 사용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착륙 접근 중에 내부 마커 비콘을 통과할 때, 이것이 비행장에 가까워졌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3000Hz의 주파수는 Inner Marker를 나타내며, 흰색 등은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지점에 도달했음을 나타냅니다. 다른 주파수와 색상은 다른 마커 비컨을 나타내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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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항공계기와 그 계기에 사용되는 공함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고도계 - 진공 공함, 속도계 - 차압 공함
  2. 고도계 - 전공 공함, 속도계 - 진공 공함
  3. 고도계 - 차압 공함, 속도계 - 진공 공함
  4. 고도계 - 차압 공함, 속도계 - 차압 공함
(정답률: 60%)
  • 고도계는 비행기가 얼마나 높이 올라갔는지를 측정하는데, 이때 공기압이 낮아지면서 공함 내부의 압력도 낮아지기 때문에 진공 공함을 사용한다. 반면에 속도계는 비행기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이때 공기의 압력 차이를 이용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차압 공함을 사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고도계 - 진공 공함, 속도계 - 차압 공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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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지상원조 시설이 필요한 항법장치는?

  1. 오메가 항법
  2. 도플러레이더
  3. 관성항법장치
  4. 펄스식 전파고도계
(정답률: 51%)
  • 오메가 항법은 지상원조 시설이 필요한 항법장치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전파를 이용하여 지구 상의 오메가 기지에서 발신된 신호를 수신하여 선박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며, 정확도가 높고 안정적인 항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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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미국연방항공국(FAA)의 규정에 명시된 고고도 비행항공기의 객실고도는 약 몇 ft 인가?

  1. 6000
  2. 7000
  3. 8000
  4. 9000
(정답률: 88%)
  • FAA의 규정에 따르면 고고도 비행항공기의 객실고도는 8000ft 이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80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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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솔레노이드 코일의 자계세기를 조정하기 위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철심의 투자율
  2. 전자석의 코일 수
  3. 도체를 흐르는 전류
  4. 솔레노이드 코일의 작동 시간
(정답률: 74%)
  • 솔레노이드 코일의 작동 시간은 자계세기를 조정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자계세기를 조정하는 요소는 철심의 투자율, 전자석의 코일 수, 도체를 흐르는 전류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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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20해리(Nautical mile) 떨어진 물체를 레이더가 감지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몇 ㎲ 인가?

  1. 247
  2. 124
  3. 12
  4. 6
(정답률: 38%)
  • 1해리는 1852m이므로 20해리는 20 x 1852 = 37,040m이다. 레이더에서 발생한 전파가 이 물체에 닿고 다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이 거리를 2로 나눈 후, 빛의 속도인 3 x 10^8m/s로 나눈 것과 같다. 따라서 (37,040 / 2) / (3 x 10^8) = 0.00012347초 = 123.47㎲이다.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정답은 "24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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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교류 전동기가 아닌 것은?

  1. 직권 전동기
  2. 동기 전동기
  3. 유도 전동기
  4. 유니버설 전동기
(정답률: 73%)
  • 직권 전동기는 직류 전원을 사용하며, 회전자와 정자의 자기장이 직교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반면에 나머지 세 가지 전동기는 교류 전원을 사용하며, 회전자와 정자의 자기장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동작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권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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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주전원이 직류인 항공기에서 교류를 얻기 위해서 사용되고, 교류가 주전원인 경우에는 비상 교류전원으로 사용되는 장치는?

  1. 정류기
  2. 감쇠변압기
  3. 인버터
  4. 교류 전압 조절기
(정답률: 74%)
  • 인버터는 직류 전원을 교류 전원으로 변환해주는 장치이며, 비상 상황에서는 주전원이 공급되지 않을 때 교류 전원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교류가 주전원인 경우에는 비상 교류전원으로 사용되는 장치는 인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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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항공기 비행 상태를 알기위한 목적으로 고도, 속도, 자세 등을 지시하는 항공계기는?

  1. 비행계기
  2. 기관계기
  3. 항법계기
  4. 통신계기
(정답률: 70%)
  • 비행계기는 항공기의 비행 상태를 알기 위해 필요한 고도, 속도, 자세 등을 측정하고 표시하는 계기이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필수적인 계기이다. 기관계기는 엔진의 상태를 측정하고 표시하는 계기, 항법계기는 항로 및 위치를 파악하는 계기, 통신계기는 항공기와 지상간의 통신을 위한 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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