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항공역학
1. 항공기가 세로안정성이 있다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경우에 해당하는가?
2. 옆놀이 커플링(Roll Coupling)을 줄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3. 한쪽 날개 끝에서 반대쪽 날개 끝까지 길이가 260cm 이고 날개뿌리 시위길이가 100cm 인 삼각형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4. 그림과 같은 프로펠러의 한 단면에서 번호와 해당하는 명칭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단, V : 항공기의 진행속도, VL :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이다.)
5. 가로세로비가 10, 양력계수가 1.2, 스팬효율계수가 0.8인 날개의 유도항력계수는 약 얼마인가?
6. 항공기의 승강기(Elevator) 조작은 어떤 축에 대한 운동을 하는가?
7. 프로펠러의 추력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A : 프로펠러의 회전면적, p : 공기의 밀도, V :비행속도, v : 프로펠러의 유도속도이다.)
8. 대기권에서 기온이 가장 낮은 층은?
9. 수평비행시 실속속도가 80km/h 인 비행기가 60 로 경사 선회한다면 이 때 실속속도는 약 몇 km/h 인가?
10. 항공기 왕복기관의 상승비행시 마력의 관계로 옳은 것은?
11. 방향안정성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2. 일반적으로 비행기가 실속에 가까워지면 흐름이 박리에 의해 발생된 후류가 날개나 기체 등을 진동시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3. 항공기의 속도를 V라 할 때 항력은 속도와 어떤 관계를 갖는가?
14. 다음의 제원 및 성능을 가진 프로펠러 비행기의 항속거리는약 몇 km 인가?
15. 다음 중 헬리콥터의 비행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이 아닌 것은?
16. 등가대기속도 (V2)와 진대기속도(V)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밀도비,σ=p/pa : 전압, Ps : 정압, pa : 해면고도 밀도, p : 현재고도 밀도이다.)
17. 항공기가 이륙 후 비행방향에 대해서 양력과 중력이 같고 추력과 항력이 동일하다면 항공기의 운동은?
18. 헬리곱터는 제자리비행시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주회전날개 회전면이 회전 방향에 따라 동체의 좌측이나 우측으로 기울게 되는데, 이는 어떤 성분의 역학적 평형을 맞추기 위해서인가? (단, x, y, z는 기체축(동체축) 정의를 따른다.)
19. 항공기의 이착륙 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20. 항공기 속도와 소리 속도의 비를 나타낸 무차원수는?
2과목: 항공기관
21. 옥탄가 80 이라는 항공기 연료를 옳게 설명한 것은?
22. 그림은 어떤 열역학 사이클을 나타낸 것인가?(문제 오류고 그림 상태가 안좋습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세요.)
23. 가스터빈기관의 윤활계통에서 저온탱크계통(Coldtank typ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4. 성형왕복기관에서 기관정지 후 하부에 위치한 실린더에서 오일이 실린더 상부 쪽으로 스며들어 축적되는 현상은?
25. 가스터빈기관에서 터빈을 통과하는 가스의 압력과 속도는 변하지 않고 흐름 방향만 바뀌는 터빈은?
26. 열역학에서 문제의 대상이 되는 지정된 양의 물질이나 공간의 지정된 영역을 무엇이라 하는가?
27. 왕복기관의 오일탱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8. 프로펠러 날개의 루트 및 허브를 덮는 유선형의 커버로 공기흐름을 매끄럽게 하여 기관효율 및 냉각효과를 돕는 것은?
29. 일반적인 초음속기의 배기노즐 형태로 적절한 것은?
30. 쌍발 항공기에 장착된 가스터빈기관의 공압 시동기(Pneumatic starter)에 필요한 고압공기로 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31. 왕복기관을 시동할 때 기화기 혼합조정 레버의 위치는?
32. 다음 중 항공기 왕복기관의 흡입계통에서 작은 양의 공기누설이 기관 작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33.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비로 옳은 것은? 단, Vc : 연소체적, Vs : 행정체적이다.)
34. 피스톤의 지름이 16cm, 행정거리가 0.15m, 실린더 수가 6개인 왕복기관의 총 행정체적은 약 몇 L인가?
35. 다음 중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특별한 장치가 없이 압축열에 의한 자연착화를 시키는 압축 점화 방법의 기관은?
36. 터보제트기관에서 비행속도 Va[ft/s], 진추력 Fn[lbf]을 이용하여 추력마력[hp]을 옳게 나타낸 것은?
37. 아음속에서 연료 소비율과 소음이 작기 때문에 민간 여객기에 널리 이용되는 가스터빈기관 형식은?
38. 일반적인 프로펠러의 깃각(Blade ang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9. 항공기기관 점검시 작동 시간과 비행 사이클의에 따라 결정되는 검사는?
40. 가스터빈기관의 연료조정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과목: 항공기체
41. 일반적인 항공기구조에서 알루미늄 합금이나 복합 소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42. 다음 중 페일 세이프 구조(Fail safe structure) 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43. 단면이 균일한 봉이 인장하중을 받았을 때 축방향 변형율에 대한 가로방향 변형율의 비를 나타내는 것은?
44.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항공기에 사용되는 합성고무는?
45. 리벳작업시 구멍뚫기작업의 순서가 옳은 것은?
46.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특수용접에 속하지 않는 것은?
47. 볼트그립 길이와 볼트가 장착되는 재료의 두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8. 무게가 2950kg 이고, 중심위치가 기준선 후방 300cm 인 항공기에서 기준선 후방 100cm 에 위치한 50kg 의 전자장비를 장탈하고, 기준선 후방 500cm 에 위치한 화물실에 100kg의 비상물품을 실었다. 이때 중심위치는 기준선 후방 몇 cm에 위치하는가?
49. 항공기 구조에서 론저론(Longer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0. 항공기의 카울링과 페어링(Fairing)을 장착하는데 사용되는 캠록패스너(Cam lock fastener)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51. 밀착된 구성품 사이에 작은 진폭의 상대운동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제한된 형태의 부식은?
52. 다음 중 조종계통의 리깅(Rigging)시 필요한 도구가 아닌 것은?
53. 강착장치(Landing gear)에서 올레오 완충 장치(Oleo shock absorber)의 충격흡수 원리로 옳은 것은?
54. 케이블 조종계통(Cable control system)에서 7x19의 케이블을 옳게 설명한 것은?
55. 그림과 같이 하중(W)이 작용하는 보를 무엇이라하는가?
56. 그림과 같은 하중배수선도에서 n 의 값은 얼마인가? (단, Vs 는 실속속도이다.)
57. 그림과 같은 와셔의 명칭은?
58. 리벳의 배치와 관련된 용어 설명으로 틀린 것은?
59. 복합 소재의 부품을 경화시킬 때 표면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클램프로 고정할 수 없는 대형윤곽의 표면에 사용하는 것은?
60. 다음과 같은 구조물에서 케이블 AB에 발생하는 장력은 약 몇 N 인가?
4과목: 항공장비
61. 고도계에서 압력을 증가시켰다 다시 감소하면 출발점을 전후한 위치에서 오차가 발생하는데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62. 항공기 유압계통에서 축압기(Accumulator)의 사용 목적으로 틀린 것은?
63.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공기압 계통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관계가 먼 내용은?
64. 지자기의 3요소 중 복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항공기의 조난 위치를 알리고자 구난 전파를 발신하는 비상 송신기는 지정된 주파수로 몇 시간 동안 구조신호를 계속 보낼 수 있도록 되어 있는가?
66. 항공기의 대형화에 따라 지시부와 수감부 간의 거리가 멀어져 원격 지시계기의 일종으로 발전하게 된것으로 기계적인 직선 또는 각 변위를 수감하여 전기적인 양으로 변환한 다음 조종석에서 기계적인 변위로 재현시키는 계기는?
67. HF 통신방식을 DSB 방식과 비교하여 주로 SSB 방식으로 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68. 다음 중 압력측정에 사용하지 않는 것은?
69. 교류회로에서 전압계는 100V, 전류계는 10A, 전력계는 800W를 지시하고 있다면 이 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70. 항공기용 회전식 인버터의 속도제어를 하는 방법은?
71. 지상 관제사가 공중 감시장치(ATC)계통을 통해서 얻는 정보가 아닌 것은?
72. 등가대기속도에 고도 변화에 따른 공기밀도를 수정한 속도는?
73. 비상시 사용되는 배터리의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전환시켜주는 장치는?
74. 다음 중 직류의 전압을 높이거나 낮출 때 사용되는 장치는?
75. 미리 설정된 정격값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회로를 차단하는 것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회로보호 장치는?
76. 유압계통에서 리저버(Reservoir)내의 베플(Baffle)과 핀(Fin)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77. 다음 중 400Hz의 교류 전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78. ILS(Instrument Landing System)를 구성하는 장치로만 나열된 것은?
79. 기상 레이더(Weather radar)의 본래 목적인 구름이나 비의 상태를 보기 위한 안테나 패턴(AntennaPattern)은?
80. 지상에 있는 항공기의 기체표면이 이미 결빙해 있을 때 분사해 주는 제빙액으로 적합한 것은?
항공기가 세로안정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빗놀이 모멘트값이 정(+)의 값을 가져야 한다. 이는 항공기가 기울어져도 자연스럽게 원래의 자세로 돌아오는 성질을 나타내며, 이를 "양의 빗놀이 모멘트"라고 한다. 이러한 성질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반면에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키놀이 모멘트값이 부(-)의 값을 갖는다는 것은 항공기가 수직 방향으로 불안정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빗놀이 모멘트값이 양수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