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9-15)

항공산업기사
(2012-09-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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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공기 중에서 음파의 전파 속도를 나타낸 식으로 틀린 것은? (단, p : 압력, ρ : 밀도, R : 기체상수, T : 온도, k : 공기의비열비이다.)

(정답률: 49%)
  • 답은 ""이다.

    음파의 전파 속도는 공기의 밀도와 온도에 따라 결정되는데, 밀도와 온도는 비례 관계이기 때문에 ""에서 밀도와 온도가 곱해지는 것이 맞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올바른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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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정적으로 안정된 항공기에 해당하는 것은? (단, CM : 피칭 모멘트 계수, α : 받음각이다. )

  1. CM 이 α 에 대한 기울기가 + 값일 경우
  2. CM 이 α 에 대한 기울기가 - 값일 경우
  3. CM 이 α 에 대한 기울기가 0 값일 경우
  4. CM 이 α 에 대한 기울기가 1 값일 경우
(정답률: 53%)
  • 정적으로 안정된 항공기는 받음각을 주면 피칭 모멘트 계수(CM)가 α에 대해 음(-)의 기울기를 가지게 된다. 이는 받음각을 주면 항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기체의 앞부분이 올라가게 되어 자연스럽게 고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CM 이 α 에 대한 기울기가 - 값일 경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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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자 계열 날개골 NACA 2315 는 최대캠버가 앞전에서부터 시위길이의 몇 % 정도에 위치한 날개골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6%)
  • NACA 2315는 최대캠버 위치가 시위길이의 30%에 위치한 날개골이다. 이는 NACA 4자 계열 날개골의 네 번째 숫자가 최대캠버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2번째와 3번째 숫자는 날개골의 프로필을 나타내고, 첫 번째 숫자는 대축(span)의 비율을 나타낸다. 따라서 NACA 2315는 대축 비율이 2, 프로필이 3-1-5이며 최대캠버 위치가 시위길이의 30%에 위치한 날개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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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층권 아래층의 기온은 높이에 관계없이 대체로 일정하지만 위층에서는 높아지는데 그 이유로 옳은 것은?

  1. 구름이 없기 때문
  2. 대기에 불순물이 있기 때문
  3. 밀도가 높고 질소의 양이 많기 때문
  4. 오존층이 있어 자외선을 흡수하기 때문
(정답률: 88%)
  • 오존층은 자외선을 흡수하여 대기 중의 기온 상승을 막아주기 때문에, 성층권 아래층과는 달리 위층에서는 기온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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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공기의 항속거리가 3600km 이고, 항속시간이 2시간이며, 비행 중 연료소비량이 400kgf 이라면, 이항공기의 비항속거리(Specific range)는 몇 m/kgf 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900
  2. 1200
  3. 1800
  4. 1600
(정답률: 43%)
  • 비항속거리(Specific range)는 항속거리를 연료소비량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비항속거리는 3600km/400kgf = 9km/kgf 이다. 이 값을 m/kgf로 변환하면 9km/kgf x 1000m/km = 900m/kgf 이므로 정답은 "9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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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중량이 일정한 항공기가 등속도 수평 비행을 할 경우 항공기의 추력과 양항비(Lift-drag range)와의 관계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추력은 양항비에 비례한다.
  2. 추력은 양항비에 반비례한다.
  3. 추력은 양항비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추력은 양항비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4%)
  • 정답은 "추력은 양항비에 반비례한다."입니다.

    양항비는 항공기가 비행할 때 발생하는 추력과 저항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추력은 항공기를 위로 끌어올리는 힘으로, 항공기의 속도와 날개의 크기, 기체의 밀도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반면, 저항은 항공기를 지연시키는 힘으로, 항공기의 속도, 기체의 밀도, 기체의 형태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등속도 수평 비행을 할 경우 항공기의 추력과 저항은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양항비가 높을수록 항공기는 더 많은 추력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추력은 양항비에 반비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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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토크(torque)의 크기를 옳게 나타낸 것은? (단, ρ:공기밀도,n:프로펠러회전수,C:토크계수,D:프로펠러의지름이다.)

(정답률: 87%)
  • 정답은 ""이다.

    토크(Torque)는 회전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회전력을 의미한다. 프로펠러의 경우, 공기를 밀어내는 힘으로 인해 회전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 회전력의 크기는 프로펠러의 지름(D), 회전수(n), 공기밀도(ρ), 토크계수(C)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토크의 크기는 ""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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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 중 저피치와 고피치 사이의 무한한 피치를 선택할 수 있어 비행속도나 기관출력의 변화에 관계없이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여 가장 좋은 효율을 유지하는 프로펠러의 종류는?

  1. 고정피치 프로펠러
  2. 정속 프로펠러
  3. 조정피치 프로펠러
  4. 2단 가변피치 프로펠러
(정답률: 81%)
  • 정속 프로펠러는 비행 중에도 저피치와 고피치 사이의 무한한 피치를 선택할 수 있어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행속도나 기관출력의 변화에 관계없이 가장 좋은 효율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펠러입니다. 따라서 정속 프로펠러는 비행기의 연료소모를 최소화하고 비행거리를 늘리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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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조종간에 걸리는 힘을 작게 하기 위해서 힌지 모멘트를 조절하기 위한 장치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스포일러(Spoiler)
  2. 서보 탭(Servo tab)
  3. 혼 밸런스(Horn balance)
  4.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
(정답률: 72%)
  • 스포일러는 비행기의 날개 상단에 위치한 장치로, 비행기가 비행 중에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포일러는 비행기의 조종간에 걸리는 힘을 작게 하기 위한 힌지 모멘트를 조절하기에 가장 부적합한 장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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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헬리콥터 전진비행성능에 가장 영향을 적게 주는 요소는?

  1. 밀도고도
  2. 바람의 속도
  3. 지면효과
  4. 헬리콥터의 총 중량
(정답률: 80%)
  • 지면효과는 헬리콥터가 지면과 가까워질수록 발생하는 공기의 압축으로 인해, 상승력이 증가하게 되어 전진비행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지면과 가까워질수록 발생하는 지면효과는 전진비행성능에 가장 영향을 적게 주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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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진 비행하는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에서 플래핑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진 블레이드와 후진 블레이드의 받음각을 변화 시킨다.
  2. 전진 블레이드와 후진 블레이드의 상대속도 차이에 의해 양력차이가 발생한다.
  3. 전진 블레이드와 후진 블레이드의 양력차이를 해소한다.
  4. 전진 블레이드와 후진 블레이드의 회전수 차에 의해 발생한다.
(정답률: 57%)
  • 정답은 "전진 블레이드와 후진 블레이드의 받음각을 변화 시킨다."이다. 플래핑운동은 전진 블레이드와 후진 블레이드의 상대속도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주회전날개의 전진 블레이드와 후진 블레이드의 회전수 차이에 의해 발생한다. 이 차이로 인해 전진 블레이드는 상승 양력을 발생시키고 후진 블레이드는 하강 양력을 발생시키며, 이로 인해 주회전날개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현상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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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기가 아음속으로 관내를 흐를 때 관의 단면적이 점차로 증가 한다면 이때 전압(Total pressure)은?

  1. 일정하다.
  2. 점차 증가한다.
  3. 감소하다가 증가한다.
  4. 점차 감소한다.
(정답률: 60%)
  • 전압은 유체의 속도와 밀도에 비례하므로, 공기가 아음속으로 흐를 때 속도는 증가하고 밀도는 감소한다. 그러나 단면적이 점차로 증가하면서 유체의 속도는 감소하고 밀도는 증가하므로, 전압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따라서 정답은 "일정하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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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가 230km/h 로 수평비행 할 때 비행기의 상승률이 10m/s 라고 하면, 이 비행기 상승각은 약 몇 °인가?

  1. 4.8
  2. 7.2
  3. 9.0
  4. 12.0
(정답률: 54%)
  • 비행기의 상승각은 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상승률은 초당 상승하는 높이를 의미하므로, 10m/s 는 1초에 10m 만큼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비행기의 속도는 230km/h 이므로, 1초에 비행기는 230/3600 km 만큼 이동한다. 이를 높이와 비교하여 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상승각을 구할 수 있다.

    tan(θ) = 상승률 / 수평속도
    tan(θ) = 10 / (230/3600)
    tan(θ) = 0.1565
    θ = arctan(0.1565)
    θ = 9.0°

    따라서, 정답은 "9.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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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수평선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선회반경은 속도가 클수록 커진다.
  2. 경사각이 크면 선회반경은 작아진다.
  3. 경사각이 클수록 하중배수는 커진다.
  4. 선회시 실속속도는 수평비행 실속속도보다 작다.
(정답률: 63%)
  • "선회시 실속속도는 수평비행 실속속도보다 작다."가 틀린 설명이다. 이유는 수평비행 실속속도와 선회시 실속속도는 서로 다른 개념이기 때문이다. 수평비행 실속속도는 비행기가 수평으로 비행할 때의 속도를 말하고, 선회시 실속속도는 비행기가 수평선회를 할 때의 속도를 말한다. 수평선회를 하면 비행기는 공기저항이 증가하므로 실속속도가 감소한다. 따라서 선회시 실속속도는 수평비행 실속속도보다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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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수직 꼬리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장치는?

  1. 플랩(flap)
  2. 도살핀(dosal pin)
  3. 러더(rudder)
  4. 스포일러(spoiler)
(정답률: 92%)
  • 도살핀은 수직 꼬리날개에서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는 수직 꼬리날개의 각도를 고정시켜서 비행 중에도 일정한 방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비행기의 방향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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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날개의 면적을 유지하면서 가로세로비만 4배로 증가시켰을 때 이 비행기의 유도항력계수는 어떻게 되는가?

  1. 4배 증가한다.
  2. 1/2 로 감소한다.
  3. 1/4 로 감소한다.
  4. 1/16 로 감소한다.
(정답률: 79%)
  • 유도항력계수는 날개의 면적과 가로세로비에 영향을 받는데, 가로세로비가 4배로 증가하면서 면적은 유지되므로 날개의 길이와 폭이 각각 2배씩 증가한다. 이에 따라 날개의 면적당 유도항력이 분산되므로 유도항력계수는 1/4로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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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이륙 시 활주거리를 줄일 수 있는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추력을 최대로 한다.
  2. 날개하중을 작게 한다.
  3. 고양력 장치를 사용한다.
  4. 고도가 높은 비행장에서 이륙한다.
(정답률: 83%)
  • 고도가 높은 비행장에서 이륙한다는 것은 이륙 시 활주거리를 줄일 수 있는 조건 중에서 틀린 것이다. 이유는 고도가 높을수록 공기 밀도가 낮아져 비행기의 추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륙 시 활주거리를 줄이기 위해서는 추력을 최대로 하고, 날개하중을 작게 하며, 고양력 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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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원통의 회전에 의해 생긴 순환이 선형흐름과 조합될 경우 양력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마그너스 효과
  2. 마찰 효과
  3. 실속 효과
  4. 점성 효과
(정답률: 84%)
  • 원통의 회전에 의해 생긴 순환운동과 선형운동이 결합되면서 발생하는 효과를 마그너스 효과라고 한다. 이는 회전하는 물체 주위의 유체가 회전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차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다. 이 힘은 회전하는 물체의 운동 방향에 수직으로 작용하며, 이로 인해 물체는 곡선 운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마그너스 효과는 골프공, 야구공 등의 공의 비행 경로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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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공기 유동이 날개의 표면을 따라 흐르다가 날개의 표면에서 떨어지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천이(Transition)
  2. 박리(Separation)
  3. 난류(Turbulent)
  4. 간섭(Interference)
(정답률: 89%)
  • 공기 유동이 날개의 표면을 따라 흐르다가 날개의 곡률이나 각도 등으로 인해 일어나는 압력 차이로 인해 일부 공기가 날개 표면에서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박리(Separation)라고 한다. 이는 날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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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받음각이 실속각보다 클 경우에 날개에 가벼운 옆놀이 운동이나 교란을 주면 날개는 회전을 시작하고 회전은 점점 빨라져서 일정 회전수로 회전을 하게 되는데 고정익 항공기에서는 스핀이라고도 하는 현상은?

  1. 자전 현상
  2. 공전 현상
  3. 실속 현상
  4. 키놀이 현상
(정답률: 74%)
  • 받음각이 실속각보다 클 경우에는 날개의 한쪽 면적이 더 많이 받게 되어 회전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가벼운 옆놀이 운동이나 교란을 주면 회전이 시작되고, 이 회전은 계속해서 빨라지면서 일정 회전수로 안정화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자전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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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다음 중 추진체에 의해 발생되는 주된 최종 기체가 아닌 것은?

  1. 램제트기관
  2. 터보프롭기관
  3. 터보팬기관
  4. 터보제트기관
(정답률: 55%)
  • 터보프롭기관은 추진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터보프롭(타기)를 회전시켜 공기를 밀어내는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주된 최종 기체는 공기이지만, 나머지 세 기관은 연소 후 발생하는 가스를 추진력으로 활용하므로 주된 최종 기체는 연소 후 발생하는 가스이다. 따라서 정답은 "터보프롭기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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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기관에서 가변정익(Variable stator vane)을 장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언제 발생하는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서인가?

  1. 저속에서 가속과 감속시
  2. 순항에서 가속과 감속시
  3. 고속에서 가속과 감속시
  4. 급강하에서 가속과 감속시
(정답률: 58%)
  • 가스터빈기관에서 가변정익을 장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저속에서 가속과 감속시" 발생하는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저속에서는 유동체의 흐름이 느리기 때문에 가스터빈의 회전속도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실속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변정익을 사용하여 유동체의 흐름을 조절하여 실속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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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 가스터빈기관의 연료로서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발열량이 클 것
  2. 휘발성이 낮을 것
  3. 부식성이 없을 것
  4. 저온에서 동결되지 않을 것
(정답률: 76%)
  • 항공기 가스터빈기관은 고속 회전하는 로터를 움직이기 위해 연료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연료는 높은 발열량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휘발성이 낮을 것이 필요한 이유는, 항공기가 고도를 올라갈수록 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연료의 증발이 더욱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휘발성이 높은 연료를 사용하면 연료 공급이 불안정해지고, 가스터빈기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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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완전가스의 열역학적인 상태변화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등온변화
  2. 가용변화
  3. 정압변화
  4. 폴리트로픽변화
(정답률: 55%)
  • 완전가스는 분자간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등온변화, 정압변화, 폴리트로픽변화와 같은 열역학적인 상태변화에 속합니다. 하지만 가용변화는 분자간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상태변화이기 때문에 완전가스의 열역학적인 상태변화에 속하지 않습니다. 가용변화는 분자간 상호작용에 의해 분자가 용해되거나 혼합되는 등의 상태변화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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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프로펠러의 특정 부분을 나타내는 명칭이 아닌 것은?

  1. 허브(Hub)
  2. 네크(Neck)
  3. 블레이드(Blade)
  4. 로터(Rotor)
(정답률: 72%)
  • 로터(Rotor)는 프로펠러 전체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나머지 보기인 허브(Hub), 네크(Neck), 블레이드(Blade)는 프로펠러의 특정 부분을 나타내는 명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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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용 직접연료분사(Direct fuel injection)식 왕복기관에서 연료가 분사되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흡입 매니폴드
  2. 흡입밸브
  3. 벤튜리 목부분
  4. 실린더의 연소실
(정답률: 63%)
  • 항공용 직접연료분사식 왕복기관에서 연료가 분사되는 부분은 흡입 매니폴드, 흡입밸브, 실린더의 연소실이지만, 벤튜리 목부분은 연료가 분사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벤튜리 목부분은 공기를 유도하여 연료와 혼합하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적으로 연료가 분사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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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기관의 흡입 및 배기밸브가 실제로 열리고 닫히는 시기로 가장 옳은 것은?

  1. 흡입밸브 : 열림/상사점, 닫힘/하사점
    배기밸브 : 열림/하사점, 닫힘/상사점
  2. 흡입밸브 : 열림/상사점 전, 닫힘/하사점 전
    배기밸브 : 열림/하사점 후, 닫힘/상사점 후
  3. 흡입밸브 : 열림/상사점 전, 닫힘/하사점 전
    배기밸브 : 열림/하사점 전, 닫힘/하사점 후
  4. 흡입밸브 : 열림/상사점 전, 닫힘/하사점 후
    배기밸브 : 열림/하사점 전, 닫힘/상사점 후
(정답률: 75%)
  • 왕복기관의 흡입 및 배기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시기는 피스톤의 이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피스톤이 상사점에서 하사점으로 이동할 때는 흡입밸브가 열리고, 하사점에서 상사점으로 이동할 때는 배기밸브가 열립니다. 따라서, 흡입밸브는 열림/상사점 전, 닫힘/하사점 후이며, 배기밸브는 열림/하사점 전, 닫힘/상사점 후입니다. 정답은 "흡입밸브 : 열림/상사점 전, 닫힘/하사점 후, 배기밸브 : 열림/하사점 전, 닫힘/상사점 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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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가스터빈기관의 공기흐름 중에서 압력이 가장 높은 곳은?

  1. 압축기
  2. 터빈노즐
  3. 디퓨저
  4. 터빈로터
(정답률: 65%)
  • 디퓨저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가 터빈노즐을 통해 나와서 회전력을 발생시키고, 이어서 터빈로터를 돌고 나면서 압력과 속도가 감소하게 되는 구간입니다. 이때, 압력이 가장 높은 곳은 디퓨저입니다. 이는 터빈로터에서 나온 공기가 디퓨저를 통과하면서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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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압축기 블레이드 오염(Dirty)으로 발생되는 현상은?

  1. Low R.P.M
  2. High R.P.M
  3. Low E.G.T
  4. High E.G.T
(정답률: 64%)
  • 가스터빈기관의 압축기 블레이드 오염으로 인해 공기 유동이 저하되어 압축기의 회전수가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엔진의 Exhaust Gas Temperature (E.G.T)가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High E.G.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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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기관의 시동기(Starter)는 일반적으로 어느 곳에 장착되는가?

  1. 보기기어박스
  2. 타코미터
  3. 연료 조절장치
  4. 블리드 패드
(정답률: 77%)
  • 가스터빈기관의 시동기는 일반적으로 보기기어박스에 장착됩니다. 이는 가스터빈기관의 작동 원리 때문입니다. 가스터빈기관은 고속으로 회전하는 로터를 이용하여 작동하는데, 이 로터는 보통 기어박스를 통해 엔진의 축과 연결됩니다. 따라서 시동기는 기어박스에 장착되어 로터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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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그림과 같이 압력(P)-부피(V)선도 상의 오토 사이클 (Otto cycle)에서 과정 1 → 2, 3 → 4 는 어떤 변화인가?

  1. 등온 압축, 등온 팽창
  2. 단열 압축, 등온 팽창
  3. 등온 압축, 단열 팽창
  4. 단열 압축, 단열 팽창
(정답률: 69%)
  • 과정 1 → 2는 단열 압축 과정으로서, 가스가 압축되면서 온도가 상승하지 않고 내부에 있는 열이 보존되는 과정입니다. 과정 3 → 4는 단열 팽창 과정으로서, 가스가 팽창하면서 온도가 하락하지 않고 내부에 있는 열이 보존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단열 압축, 단열 팽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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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관오일계통의 부품 중 베어링부의 이상 유무와 이상 발생 장소를 탐지하는데 이용되는 부품은?

  1. 오일 필터
  2. 마그네틱 칩 디텍터
  3. 오일압력 조절밸브
  4. 오일필터 막힘 경고등
(정답률: 79%)
  • 마그네틱 칩 디텍터는 기관오일계통에서 발생하는 금속 파편을 탐지하여 베어링부의 이상 유무와 이상 발생 장소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이는 오일 필터나 오일압력 조절밸브, 오일필터 막힘 경고등과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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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기관 연소실의 2차 공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4 ~ 18 : 1 의 최적 혼합비를 유지한다.
  2. 스웰가이드베인이 있어 강한선회를 주어 적당한 난류를 발생시킨다.
  3. 2차 공기는 연소실로 유입되는 전체공기의 약25% 정도이다.
  4. 흡입된 공기로 연소가스를 희석하여 연소실 출구 온도를 낮춘다.
(정답률: 50%)
  • 가스터빈기관 연소실의 2차 공기는 흡입된 공기로 연소가스를 희석하여 연소실 출구 온도를 낮추기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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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9개 실린더를 갖고 있는 성형기관(Radialengine)의 마그네토 배전기(Distributor) 6번 전극에 꽂혀있는 점화 케이블은 몇 번 실린더에 연결시켜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68%)
  • 9개 실린더를 갖고 있는 성형기관의 마그네토 배전기는 1번부터 9번까지의 전극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점화 케이블은 연속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므로, 6번 전극에 꽂혀있는 케이블은 3번 전극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3번 실린더에 연결시켜야 합니다. 3번 실린더는 보기 중에서 "2"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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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왕복기관의 작동 중 점검하여야 할 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흡기압력
  2. 공기 블리드
  3. 배기가스온도
  4. 엔진오일의 압력
(정답률: 60%)
  • 왕복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에 필요한 고온 고압 가스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공기 블리드는 왕복기관 작동 중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공기 블리드는 왕복기관 내부에 쌓인 공기를 제거하는 작업으로, 왕복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작동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왕복기관의 작동 중 점검하여야 할 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공기 블리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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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윤활유의 점도를 나타내는 것은?

  1. MIL
  2. SAE
  3. SUS
  4. NAS
(정답률: 63%)
  • 윤활유의 점도를 나타내는 것은 "SUS"이다. 이는 Saybolt Universal Seconds의 약자로, 윤활유가 시험기에서 얼마나 빨리 흐르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이다. SUS는 높을수록 윤활유의 점도가 높다는 것을 나타낸다. MIL은 군사용 윤활유 표준을 나타내며, SAE는 미국 자동차 기술자 협회에서 개발한 윤활유 등급 표준이다. NAS는 항공 용도의 윤활유 등급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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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기관의 저속 비행시 추진효율이 좋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터보팬 > 터보프롭 > 터보제트
  2. 터보프롭 > 터보제트 > 토보팬
  3. 터보프롭 > 터보팬 > 터보제트
  4. 터보제트 > 터보팬 > 터보프롭
(정답률: 74%)
  • 가스터빈기관은 고속 비행시에는 터보제트가 가장 효율적이지만, 저속 비행시에는 터보프롭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터보팬은 터보프롭과 터보제트의 중간 정도의 추진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속 비행시에는 터보프롭 > 터보팬 > 터보제트 순으로 추진효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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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펠러 깃각(Blade angle)은 에어포일 시위선(Chord line)과 무엇과의 사이각으로 정의 되는가?

  1. 회전면
  2. 프로펠러 추력 라인
  3. 상대풍
  4. 피치변화시 깃 회전 축
(정답률: 65%)
  • 프로펠러 깃각은 회전면과 에어포일 시위선 사이의 각도로 정의됩니다. 이는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회전하면서 상대풍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힘을 나타내는데, 이 힘은 회전면과 수직 방향을 이루기 때문에 회전면이 깃각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전면"입니다. "프로펠러 추력 라인"은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움직이는 방향을 나타내는 선이며, "상대풍"은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상호작용하는 공기의 속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피치변화시 깃 회전 축"은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피치를 변경할 때 회전하는 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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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용 왕복기관의 기본 성능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총 배기량은 기관이 2회전 하는 동안 1개의 실린더 에서 배출한 배기가스의 양이다.
  2. 기관의 총 배기량이 증가하면 기관의 최대 출력이 증가한다.
  3. 열에너지로부터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되는 전체마력을 지시마력(Indicated horse power)이라 한다.
  4. 구동장치나 프로펠러에 전달되는 실직적인 마력을 축마력(Shaft horse power)이라 한다.
(정답률: 59%)
  • "총 배기량은 기관이 2회전 하는 동안 1개의 실린더에서 배출한 배기가스의 양이다."가 틀린 것이다. 총 배기량은 4사이클 엔진에서는 2회전 동안 4개의 실린더에서 배출한 배기가스의 양을 의미하며, 2사이클 엔진에서는 1회전 동안 1개의 실린더에서 배출한 배기가스의 양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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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기관에서 흡기압력이 증가할 때 나타나는 효과는?

  1. 충진 체적이 증가한다.
  2. 충진 체적이 감소한다.
  3. 충진 밀도가 증가한다.
  4. 연료, 공기 혼합기의 무게가 감소한다.
(정답률: 52%)
  • 왕복기관에서 흡기압력이 증가하면, 공기가 실린더 내부로 더 많이 들어가게 되어 충진 체적이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같은 양의 공기가 더 작은 공간에 들어가므로 충진 밀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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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 기체 구조의 리깅(Rigging)작업 시 구조의 얼라인먼트(Alignment)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날개 상반각
  2. 날개 취부각
  3. 수평 안정판 상반각
  4. 항공기 파일론 장착면적
(정답률: 72%)
  • 항공기 파일론 장착면적은 구조의 얼라인먼트와 관련이 없는 사항입니다. 파일론 장착면적은 파일론이 부착되는 구조물의 면적을 의미하며, 파일론의 크기와 형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리깅 작업 시 구조의 얼라인먼트를 점검하는 것과는 별개로 파일론 장착면적도 정확하게 계산하여 부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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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민간 항공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Integral fueltank의 가장 큰 장점은?

  1. 연료의 누설이 없다.
  2. 화재의 위험이 없다.
  3. 연료의 공급이 쉽다.
  4.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다.
(정답률: 81%)
  • Integral fueltank는 항공기의 날개 구조물과 일체화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연료 탱크를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의 무게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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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이 날개에서 C.G(Center of gravity)는 MAC(Mean aerodynamic chord)의 백분율로 몇 % 인가?

  1. 15
  2. 20
  3. 25
  4. 30
(정답률: 77%)
  • MAC는 비행기의 날개에서 공기역학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나타내는데, 이는 날개의 앞쪽과 뒤쪽의 평균적인 위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C.G가 MAC의 25%에 위치한다는 것은, 비행기의 중심이 날개에서 상대적으로 앞쪽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 중에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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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리벳 작업시 리벳성형머리 폭을 리벳 지름(D)으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1D
  2. 1.5D
  3. 3D
  4. 5D
(정답률: 83%)
  • 리벳성형머리 폭은 리벳 지름(D)의 1.5배이다. 이는 리벳을 고정하는 머리 부분이 지름보다 약 1.5배 정도 더 넓게 만들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1.5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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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의 외피 수리에서 다음의 [조건]에 의하면 알루미늄 판재의 굽힘 허용값은 약 몇 inch 인가?

  1. 0.206
  2. 0.228
  3. 0.342
  4. 0.456
(정답률: 70%)
  • 알루미늄 판재의 굽힘 허용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굽힘 허용값 = (장력 * 두께^2) / (6 * 강도)

    여기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 장력 = 60,000 psi
    - 두께 = 0.05 inch
    - 강도 = 35,000 psi

    으로 대입하면,

    굽힘 허용값 = (60,000 * 0.05^2) / (6 * 35,000) = 0.228 inch

    따라서 정답은 "0.22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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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락크 볼트(Lock bol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착하는데 판의 표면을 풀림 처리한 것이다.
  2. 고강도 볼트와 리벳의 특징을 결합한 것이다.
  3. 락크 와셔, 코터핀으로 안전 장치를 해야 한다.
  4. 일반 볼트나 리벳보다 쉽고 신속하게 장착할 수 있다.
(정답률: 60%)
  • 락크 볼트는 높은 인장강도와 내식성을 가지며, 고강도 볼트와 리벳의 특징을 결합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락크 볼트를 사용할 때는 락크 와셔나 코터핀 등의 안전 장치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락크 볼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락크 와셔, 코터핀으로 안전 장치를 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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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알크래드(Alclad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알루미늄 판의 표면을 풀림 처리한 것이다.
  2. 알루미늄 판의 표면을 변형경화 처리한 것이다.
  3. 알루미늄 판의 양면에 순수 알루미늄을 입힌 것이다.
  4. 알루미늄 판의 양면에 아연 크로메이트 처리한 것이다.
(정답률: 83%)
  • 알크래드(Alclade)는 알루미늄 판의 양면에 순수 알루미늄을 입힌 것입니다. 이는 알루미늄 판의 표면을 풀림 처리하거나 변형경화 처리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순수 알루미늄을 입힘으로써 더욱 광택이 나며, 높은 내식성과 내구성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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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재료에 사용되는 다음 금속 중 비중이 제일 큰 것은?

  1. 티타늄
  2. 크롬
  3. 알루미늄
  4. 니켈
(정답률: 45%)
  • 니켈은 비중이 다른 금속에 비해 높기 때문에 항공기 재료에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항공기 엔진 부품에서는 고온과 고압에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필요한데, 이러한 조건에서 니켈 합금은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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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조종장치의 구성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풀리는 케이블의 방향을 바꿀 때 사용되며, 풀리의 베어링은 원활한 회전을 위해 주기적으로 윤활해 주어야 한다.
  2. 압력시일은 케이블이 압력 벌크헤드를 통과하는 곳에 사용되며, 케이블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을 정도의 기밀이 요구된다.
  3. 페어리드는 케이블이 벌크헤드의 구멍이나 다른 금속이 지나는 곳에 사용되며, 페놀수지 또는 부드러운 금속 재료를 사용한다.
  4. 턴버클은 케이블의 장력조절에 시용되며, 턴버클 배럴은 케이블의 꼬임을 방지하기 위해 한쪽에는 왼나사, 다른 쪽에는 오른나사로 되어 있다.
(정답률: 50%)
  • "풀리는 케이블의 방향을 바꿀 때 사용되며, 풀리의 베어링은 원활한 회전을 위해 주기적으로 윤활해 주어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없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없다.

    다만, "풀리"는 "pulley"로, 한국어로는 "바퀴"나 "풀리"라고 번역되는데, 항공기에서는 케이블을 이끌거나 조종면을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구성품으로, 회전축 주변에 베어링이 있어서 원활한 회전을 돕는다. 이 베어링은 주기적으로 윤활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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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이 보에 집중하중이 가해질 때 하중 중심의 위치는?

  1. 기준선에서부터 150“
  2. 기준선에서부터 180“
  3. 보의 우측끝에서부터 150“
  4. 보의 우특끝에서부터 180“
(정답률: 70%)
  • 보에 집중하중이 가해질 때 하중 중심의 위치는 보의 중심과 하중이 가해지는 지점의 중심선 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보의 중심에서부터 하중이 가해지는 지점까지의 거리가 30“이므로, 기준선에서부터 180“에 해당하는 위치에 하중 중심이 위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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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항공기의 유효하중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항공기의 무게 중심이다.
  2. 항공기에 인가된 최대무게이다.
  3. 총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무게이다.
  4. 항공기내의 고정위치에 실제로 장착되어 있는 무게이다.
(정답률: 80%)
  • 정답은 "총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무게이다." 이다. 이는 항공기가 운항 중에 운송하는 승객, 화물, 연료 등의 무게를 모두 합한 총무게에서 항공기 자체의 무게를 뺀 나머지 무게를 의미한다.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항하기 위해 준수해야 하는 제한 무게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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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AD 선은 무엇을 나타내는 것인가?

  1. 최소제한하중배수
  2. 최대제한하중배수
  3. “-”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4. “+”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
(정답률: 84%)
  • AD 선은 "최대제한하중배수"를 나타냅니다. 이는 V-n 선도에서 해당 비행기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나타내는 선으로, 이 선 위쪽으로는 비행기가 견딜 수 없는 하중이고, 아래쪽으로는 견딜 수 있는 하중입니다.

    "최소제한하중배수"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하중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는 비행기가 수직으로 상승하거나 감속할 때 발생하는 하중을 나타내는 선이고, "+" 방향에서 얻어지는 하중배수는 비행기가 수직으로 하강하거나 가속할 때 발생하는 하중을 나타내는 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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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와 관련하여 하중과 응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조물에 가해지는 힘을 하중이라 한다.
  2. 면적당 작용하는 내력의 크기를 응력이라 한다.
  3. 하중에는 탑재물의 중량, 공기력, 관성력, 지면반력, 충격력 등이 있다.
  4. 구조물인 항공기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외력으로 응력을 가진다.
(정답률: 61%)
  • 정답은 "구조물인 항공기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외력으로 응력을 가진다."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 "구조물에 가해지는 힘을 하중이라 한다." : 맞습니다.
    - "면적당 작용하는 내력의 크기를 응력이라 한다." : 맞습니다.
    - "하중에는 탑재물의 중량, 공기력, 관성력, 지면반력, 충격력 등이 있다." : 맞습니다.

    항공기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구조물이기 때문에 외력으로부터 응력을 받게 됩니다. 응력은 내력과 면적의 비율로 정의되는데, 항공기의 구조물 면적이 일정하므로 외력이 증가하면 응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구조물은 응력에 대한 강도가 높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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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볼트의 부품번호가 AN 3 DD 5 A 인 경우 D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볼트의 재질을 의미한다.
  2. 나사 끝에 두 개의 구멍이 있다.
  3. 볼트 머리에 두 개의 구멍이 있다.
  4. 미해군과 공군에 의해 규격 승인되어진 부품이다.
(정답률: 77%)
  • "볼트의 재질을 의미한다."가 옳은 설명인 이유는 AN 3 DD 5 A에서 DD는 볼트의 재질을 나타내는 코드이기 때문입니다. AN 3은 규격을 나타내고, 5는 길이를 나타내며, A는 헤드 스타일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DD는 볼트의 재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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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부식 현상 방지를 위한 세척작업 시 사용하는 세제로 페인트칠을 하기 직전에 표면을 세척하는데 사용되는 세척제는?

  1. 케로신
  2. 메틸에틸케론
  3. 메틸클로로포름
  4. 지방족 나프타
(정답률: 57%)
  • 지방족 나프타는 부식 현상 방지를 위한 세척작업 시 사용되는 세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페인트칠을 하기 전에 표면을 깨끗하게 세척하여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지방족 나프타는 유기용제로, 기름과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부식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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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 주날개에 걸리는 굽힘 모멘트를 주로 담당하는 날개의 부재는?

  1. 스파(Spar)
  2. 리브(Rib)
  3. 스킨(Skin)
  4. 스트링거(Stringer)
(정답률: 74%)
  • 주날개에 걸리는 굽힘 모멘트를 주로 담당하는 부재는 스파(Spar)입니다. 스파는 주날개의 중앙에 위치하며, 날개의 길이를 따라 뻗어나가는 리브(Rib)와 연결되어 날개의 형태를 유지하고, 스킨(Skin)과 함께 날개의 강도를 유지합니다. 스파는 날개의 중앙에 위치하므로, 주로 굽힘 모멘트를 견디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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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TIG 또는 MIG 아크 용접시 사용되는 가스가 아닌 것은?

  1. 헬륨가스
  2. 아르곤가스
  3. 아세틸렌가스
  4. 아르곤과 이산화탄소 혼합가스
(정답률: 56%)
  • 아세틸렌가스는 TIG 또는 MIG 아크 용접시 사용되는 가스가 아닙니다. 이유는 아세틸렌가스는 높은 온도에서 매우 불안정하며, 불꽃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용접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아르곤가스, 헬륨가스, 그리고 아르곤과 이산화탄소 혼합가스가 용접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가스들은 안정적이며, 용접시 보호막 역할을 하여 용접 부위를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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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프로펠러 항공기처럼 토크(Torque)가 크지 않은 제트기관 항공기에서, 2개 또는 3개의 콘 볼트(Conebolt)나 트러니언 마운트(Trunnion mount)에 의해 기관을 고정하는 장착 방법은?

  1. 링 마운트 형식(Ring mount method)
  2. 포드 마운트 방법(Pod mount method)
  3. 배드 마운드 방법(Bed mount method)
  4. 피팅 마운트 방법(Fitting mount method)
(정답률: 76%)
  • 포드 마운트 방법은 엔진을 외부 포드에 부착하여 기체와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토크가 크지 않은 제트기관 항공기에서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엔진의 질량 중심을 기체의 중심에 가깝게 유지할 수 있으며, 엔진의 진동을 외부 포드로 전달하여 기체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 교체나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기체의 무게를 줄일 수 있어 연료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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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압축된 공기가 유압유와 결합되어 충격 하중을 분산시키는 작용을 하며 대형 항공기에 사용되는 완중장치는 형식은?

  1. 올레오식
  2. 고무 완충식
  3. 오일 스프링식
  4. 공기 압력식
(정답률: 87%)
  • 올레오식 완중장치는 압축된 공기와 유압유가 결합되어 충격 하중을 분산시키는 작용을 하며, 이는 대형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올레오식이 정답인 이유는 압축된 공기와 유압유의 결합으로 인한 충격 하중 분산 기능이 대형 항공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고무 완충식, 오일 스프링식, 공기 압력식은 각각 고무, 오일, 공기를 이용하여 충격을 완화하는 방식으로, 올레오식과는 다른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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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복잡한 윤곽을 가진 복합 소재 부품에 균일한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비교적 대형 부품을 제작하는데 적용하는 복합재료의 적층방식은?

  1. 진공백 방식
  2. 필라멘트 권선 방식
  3. 압축 주형 방식
  4. 유리 섬유 적층 방식
(정답률: 59%)
  • 진공백 방식은 부품을 적층하기 전에 진공 상태로 만들어주어 공기를 제거하고 부픈 내부에 균일한 압력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윤곽을 가진 복합 소재 부품에도 균일한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형 부품을 제작하는데 적용하기에도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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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유량 제어장치 중 유압관 파손시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유압 퓨즈(Fuse)
  2. 흐름 조절기(Flow regulator)
  3. 흐름 제한기(Flow restrictor)
  4. 유압관 분리 밸브(Disconnect valve)
(정답률: 85%)
  • 유압 퓨즈는 유압관 파손시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로, 파손된 유압관에서 유압압력이 급격하게 상승하면 퓨즈가 파괴되어 유압압력이 감소하게 되어 작동유가 누출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유압 퓨즈는 유압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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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교류 전동기 중 유도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부하 감당 범위가 넓다.
  2. 교류에 대한 작동 특성이 좋다.
  3. 브러쉬와 정류자편이 필요없다.
  4. 직류 전원만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67%)
  • 유도전동기는 교류 전원만을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유도전동기는 교류 전원을 사용하여 작동하지만, 인버터를 사용하여 직류 전원으로도 작동할 수 있다. 인버터는 교류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시켜 유도전동기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도전동기는 교류 전원과 직류 전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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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기 단파(HF)통신에 사용되는 H.F Coupler의 목적은?

  1. 위성 전화를 사용하기 위해
  2. 송신기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
  3. 송신기와 수신기의 잡음을 없애기 위해
  4. 송신기와 안테나의 전기적인 매칭을 위해
(정답률: 78%)
  • H.F Coupler는 송신기와 안테나 사이에서 전기적인 매칭을 제공하여, 송신기에서 생성된 전기 신호를 안테나로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송신기와 안테나의 전기적인 매칭을 위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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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외부압력을 절대압력으로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Bellow
  2. Diaphragm
  3. Aneroid
  4. Burdon tube
(정답률: 64%)
  • 외부압력을 절대압력으로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Aneroid이다. Aneroid는 유압식 계기로, 공기압을 측정하여 절대압력을 계산한다. Bellow, Diaphragm, Burdon tube은 모두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다른 유형의 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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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정류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실리콘 다이오드가 사용된다.
  2. 한 방향으로만 전류를 통과시키는 기능을 한다.
  3. 교류의 큰 전류에서 그것에 비례하는 작은 전류를 얻는 기능을 한다.
  4. 교류전력에서 직류전력을 얻기 위해 정류작용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 전기적인 회로 소자이다.
(정답률: 43%)
  • 정류기는 교류의 큰 전류에서 그것에 비례하는 작은 전류를 얻는 기능을 하지 않는다. 오히려 한 방향으로만 전류를 통과시키는 기능을 하며, 이를 위해 실리콘 다이오드가 사용된다. 정류기는 교류전력에서 직류전력을 얻기 위해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 전기적인 회로 소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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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조종실에서 산소마스크를 착용하고 통신을 할 때 다음 중 어느 계통이 작동해야 하는가?

  1. Public Address
  2. Flight Interphone
  3. Tape Reproducer
  4. Service Interphone
(정답률: 80%)
  • 조종실에서 산소마스크를 착용하고 통신을 할 때는 비상 상황이므로, 조종사와 승무원 간의 통신이 필요합니다. 이때 작동해야 하는 계통은 Flight Interphone입니다. Flight Interphone은 조종사와 승무원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으로, 비상 상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ublic Address는 승객에게 방송을 전달하는 시스템, Tape Reproducer는 비행기 내부에서 음악이나 방송을 재생하는 시스템, Service Interphone은 승무원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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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선회경사계가 그림과 같이 나타났다면, 현재 이항공기는 어떤 비행 상태인가?

  1. 좌선회 내활
  2. 좌선회 외활
  3. 우선회 내활
  4. 우선회 외활
(정답률: 78%)
  • 선회경사계가 좌선회를 나타내고 있으며, 비행기의 외부에서 볼 때 외활 상태이다. 이는 비행기가 좌측으로 회전하고 있으며, 외부에서는 비행기의 왼쪽 날개가 높이 올라가고 오른쪽 날개가 낮아지는 상태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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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유압계통에서 사용되는 압력조절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압력조절기에서는 평형식(Balanced type)과 선택식(Selective type)이 있다.
  2. kick-in 압력과 kick-out 압력의 차를 작동범위라 한다.
  3. kick-out 상태는 계통의 압력이 규정값보다 낮을 때의 상태이다.
  4. kick-in 상태에서는 귀환관에 연결된 바이패스밸브가 닫히고 체크밸브가 열리는 과정이다.
(정답률: 67%)
  • "압력조절기에서는 평형식(Balanced type)과 선택식(Selective type)이 있다.", "kick-in 압력과 kick-out 압력의 차를 작동범위라 한다.", "kick-in 상태에서는 귀환관에 연결된 바이패스밸브가 닫히고 체크밸브가 열리는 과정이다."는 모두 유압계통에서 사용되는 압력조절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내용이다. 하지만 "kick-out 상태는 계통의 압력이 규정값보다 낮을 때의 상태이다."는 오히려 압력조절기의 기본 개념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른 항목들과는 거리가 먼 내용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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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온도의 증가에 따라 저항이 감소하는 성질을 갖고 있는 온도계의 재료는?

  1. 망간
  2. 크로멜-알루멜
  3. 서미스터(Thermistor)
  4. 서모커플(Thermocouple)
(정답률: 67%)
  • 서미스터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저항이 감소하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온도계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이는 서미스터의 내부 구조에서 전자의 이동이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증가하면 전자의 이동이 더 활발해져 저항이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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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교류회로에서 피상전력이 1000VA 이고 유효전력이 600W, 무효전력은 800VAR 일 때 역률은 얼마인가?

  1. 0.4
  2. 0.5
  3. 0.6
  4. 0.7
(정답률: 61%)
  • 역률은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역률은 유효전력을 피상전력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역률 = 유효전력 / 피상전력

    주어진 문제에서 유효전력은 600W, 피상전력은 1000VA입니다.

    하지만 무효전력이 800VAR로 주어졌기 때문에, 피상전력은 실제로는 1000VA가 아니라 1000VA + 800VAR = 1000VA + 0.8kVA입니다.

    따라서 실제 피상전력은 1000VA + 0.8kVA = 1800VA입니다.

    역률 = 유효전력 / 피상전력 = 600W / 1800VA = 0.3333...

    하지만 역률은 보통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기합니다. 따라서 역률은 0.33이 아니라 0.33에서 반올림한 0.3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0.6"이 아니라 "0.3"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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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4극짜리 발전기가 1800rpm 으로 회전할 때 주파수는 몇 Hz 인가?

  1. 60
  2. 120
  3. 180
  4. 360
(정답률: 52%)
  • 4극짜리 발전기는 2회전수(pole pair)를 가지므로 1회전당 2사이클(cycle)의 전기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1800rpm으로 회전할 때 발생하는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800rpm = 1800회전/분
    1분 = 60초
    1800회전/60초 = 30회전/초
    1회전당 2사이클 = 60Hz
    30회전/초 × 2사이클/회전 = 60Hz

    따라서 4극짜리 발전기가 1800rpm으로 회전할 때 발생하는 주파수는 "60"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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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편차(Variatio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그림에서 편차는 이다.
  2. 편차의 값은 지표면상의 각 지점마다 다르다.
  3. 편차는 자기 자오선과 지구 자오선사이의 오차각이다.
  4. 편차가 생기는 원인은 지구의 자북과 지리상의 북극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답률: 70%)
  • "편차는 자기 자오선과 지구 자오선사이의 오차각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편차는 어떤 값이 평균값에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그림에서 편차는 이다는 설명은 맞습니다. 편차의 값은 지표면상의 각 지점마다 다르며, 편차가 생기는 원인은 지구의 자북과 지리상의 북극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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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일반적으로 항공기내에 비치되는 비상 장비가 아닌 것은?

  1. 구명 조끼
  2. GTC
  3. 구명 보트
  4. 탈출용 미끄럼대
(정답률: 85%)
  • 구명 조끼, 구명 보트, 탈출용 미끄럼대는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장비이지만, GTC는 항공기의 전원을 공급하는 발전기이므로 비상 상황에서 직접적으로 승객의 생명을 보호하는 장비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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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기 컴파스가 위도에 따라 기울어지는 현상은 무엇 때문인가?

  1. 지자기의 복각
  2. 지자기의 편각
  3. 지자기의 수평분력
  4. 컴파스 자체의 북선오차
(정답률: 59%)
  • 자기 컴파스가 위도에 따라 기울어지는 현상은 지자기의 복각 때문입니다. 지구 자전과 함께 움직이는 지자기장은 지구의 중심축과 일치하지 않고 약간 기울어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자기장의 성분이 위도에 따라 달라지고, 이에 따라 자기 컴파스의 바늘도 기울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지자기의 복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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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Autoland system 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Dual system
  2. Triplex system
  3. Dual-Dual system
  4. Single-Pole system
(정답률: 56%)
  • Autoland system의 종류는 "Single-Pole system"이 아닙니다. 이유는 "Single-Pole system"은 Autoland system의 종류가 아니며,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Dual system", "Triplex system", "Dual-Dual system"은 모두 Autoland system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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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직류발전기의 계자 플래싱(Field flashing)이란 무엇 인가?

  1. 계자코일에 배터리로부터 역전류를 가하는 행위
  2. 계자코일에 발전기로부터 역전류를 가하는 행위
  3. 계자코일에 배터리로부터 정방향의 전류를 가하는 행위
  4. 계자코일에 발전기로부터 정방향의 전류를 가하는 행위
(정답률: 54%)
  • 직류발전기의 계자 플래싱은 발전기의 회전자에 전류를 인가하여 자기장을 형성하고, 이 자기장이 계자코일에 전달되어 발전기의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발전기의 전압을 유발하는 과정이다. 이때 계자코일에 배터리로부터 정방향의 전류를 가하는 것은 계자코일에 자기장을 형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류를 공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계자코일에 배터리로부터 정방향의 전류를 가하는 행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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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방빙(Anti-Icing)장치가 되어있지 않은 것은?

  1. 기관의 앞 카울링
  2. 동체 리딩 에지
  3. 꼬리날개 리딩 에지
  4. 주 날개 리딩 에지
(정답률: 54%)
  • 동체 리딩 에지는 비행기의 몸통 부분에 있는 에어로다이나믹 디자인으로, 비행 중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방빙(Anti-Icing)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방빙장치가 되어있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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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유압계통의 Pressure Surge를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Relief valve
  2. Pump
  3. Accmulator
  4. Reservoir
(정답률: 69%)
  • Accumulator는 유압계통에서 압력 서지를 완화하는 장치입니다. 유압계통에서 압력이 급격하게 상승할 때, Accumulator는 압력을 흡수하여 유압계통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이는 유압계통의 부품들이 과도한 압력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유압계통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ccumulator가 유압계통에서 Pressure Surge를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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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대형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교류 전력 방식으로 옳은 것은?

  1. 3상 Δ 결선 방식이다.
  2. 3상 Y 결선 방식이다.
  3. 3상 Y - Δ 결선 방식이다.
  4. 3상 2선식 Y 결선 방식이다.
(정답률: 63%)
  • 대형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교류 전력 방식은 3상 Y 결선 방식이다. 이는 3개의 전원선이 Y 모양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 전원선은 120도씩 차이가 나는 3상 교류 전원을 제공한다. 이 방식은 전력 손실이 적고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며, 대형 항공기에서 필요한 고출력 전원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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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조종사가 고도계의 보정(Setting)을 QNH 방식으로 보정하기 위하여 고도계의 기압 눈금판을 관제탑에서 불러주는 해면기압으로 맞춰 놓았을 경우 그 고도계가 나타내는 고도는?

  1. 압력고도
  2. 진고도
  3. 절대고도
  4. 밀도고도
(정답률: 62%)
  • QNH 방식으로 보정하면 고도계의 기압 눈금판이 해면기압으로 맞춰지므로, 고도계가 나타내는 고도는 해당 지점의 해발고도가 된다. 이를 진고도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진고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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