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9-28)

항공산업기사
(2013-09-2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레이놀즈 수(Reynolds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관성력과 중력의 비이다.
  2.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이다.
  3. 관성력과 유체 탄성의 비이다.
  4. 유체의 동압과 정압의 비이다.
(정답률: 88%)
  • 레이놀즈 수는 유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로,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율을 나타낸다. 즉, 유체 내부의 분자 간 마찰로 인한 점성력과 유체의 운동에 따른 관성력의 상대적인 크기를 비교하여 유체의 흐름 상태를 판단하는 지표이다. 따라서 정답은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이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유체 흐름과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박리 : 층류에서 난류로 변하는 현상
  2. 층류 : 유체가 진동을 하면서 흐르는 흐름
  3. 난류 : 유체 유동특성이 시간에 대해 일정한 정상류
  4. 경계층 : 벽면에 가깝고 점성이 작용하는 유체의 층
(정답률: 88%)
  • 경계층은 벽면에 가깝고 점성이 작용하는 유체의 층을 의미합니다. 즉, 유체가 벽면에 가까워질수록 점성력이 작용하여 유체의 흐름이 느려지는 영역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계층은 유체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정상선회비행 상태의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원심력 >구심력
  2. 중력 ≤ 원심력
  3. 원심력 = 구심력
  4. 원심력< 구심력
(정답률: 84%)
  • 원심력과 구심력은 모두 회전운동에서 발생하는 힘이며, 항공기의 경우는 비행 중인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원심력은 항공기가 곡선을 그리며 비행할 때 발생하는 힘으로, 항공기가 중심축 주위를 회전할 때 발생합니다. 구심력은 항공기의 질량 중심이 중심축에서 벗어나 있을 때 발생하는 힘으로, 항공기가 비행 중에도 항상 발생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정상선회비행 상태일 때는 원심력과 구심력이 서로 같아지게 됩니다. 즉, "원심력 = 구심력"이 옳은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날개면적이 96m2이고 날개 길이가 32m 일 때 가로세로비는 약 얼마인가?

  1. 2.1
  2. 3.0
  3. 9.0
  4. 10.7
(정답률: 69%)
  • 가로세로비는 날개 길이의 제곱을 날개면적으로 나눈 값의 제곱근이다. 따라서 가로세로비는 √(32²/96) = √(1024/96) = √10.67 ≈ 10.7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비행기가 트림(trim)상태의 비행은 비행기 무게 중심 주위의 모멘트가 어떤 상태인가?

  1. “부(-)”인 경우
  2. “정(+)”인 경우
  3. “영(0)”인 경우
  4. “정”과 “0”인 경우
(정답률: 84%)
  • 트림 상태의 비행기는 비행 중에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조종면의 위치를 조정하여 비행기의 무게 중심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비행기 무게 중심 주위의 모멘트는 "영(0)"인 상태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며 비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물체에 작용하는 공기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기력은 공기의 밀도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면적에 반비례한다.
  2. 공기력은 공기의 밀도와 속도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면적에 반비례한다,
  3. 공기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공기밀도와 면적에 비례한다.
  4. 공기력은 공기의 밀도와 속도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면적에 비례한다.
(정답률: 73%)
  • 공기력은 물체와 공기 사이의 상대적인 속도에 의해 발생하며, 이 속도가 높을수록 공기력은 커진다. 또한 공기의 밀도가 높을수록 공기력도 커지며, 물체의 면적이 작을수록 공기력은 커진다. 따라서 공기력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고 공기밀도와 면적에 비례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날개하중이 30kgf/m2이고, 무게가 1000kgf 인 비행기가 7000m 상공에서 급강하 하고 있을 때 항력계수가 0.1이라면 급강하 속도는 몇 m/s인가? (단, 밀도는 0.06kgf·s2/m4이다.)

  1. 100
  2. 100√3
  3. 200
  4. 100√5
(정답률: 58%)
  • 비행기의 항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항력 = 1/2 × 밀도 × 기체 속도의 제곱 × 날개면적 × 항력계수

    여기서 기체 속도는 급강하 속도와 같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식을 세울 수 있다.

    1000 × g = 1/2 × 0.06 × v^2 × 30 × 0.1

    여기서 g는 중력가속도이고, v는 급강하 속도이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v = √(2 × 1000 × g / (0.06 × 30 × 0.1)) ≈ 100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항공기의 비항속거리(Speciific range)와 비항속시간(Specific endurance)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dt 비행시간, ds : dt 동안 비행거리, dQ : 비행 중 dt 동안 소비한 연료량이다.)

  1. 비항속거리 : , 비항속시간 :
  2. 비항속거리 : , 비항속시간 :
  3. 비항속거리 : , 비항속시간 :
  4. 비항속거리 : , 비항속시간 :
(정답률: 65%)
  • 정답은 "비항속거리 : , 비항속시간 : " 이다.

    비항속거리는 비행 중 소비한 연료량에 비례하며, 비항속시간은 비행 중 소비한 연료량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연료소모율이 일정하다면 비항속거리와 비항속시간은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비항속거리 = ds/dQ, 비항속시간 = dt/dQ 이다. 이 중에서 비항속거리는 비행 중 이동한 거리를 소비한 연료량으로 나눈 값으로, 비항속시간은 비행 중 소비한 연료량으로 비행한 시간을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정답은 "비항속거리 : , 비항속시간 : "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이 영(0)이며, 키놀이, 옆놀이 및 빗놀이 모멘트의 합도 영(0)인 경우의 상태는?

  1. 정렬상태
  2. 평형상태
  3. 안정상태
  4. 고정상태
(정답률: 90%)
  • 비행기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이 영(0)이므로 비행기는 가속도가 없는 상태이며, 이를 평형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키놀이, 옆놀이 및 빗놀이 모멘트의 합도 영(0)이므로 비행기는 회전하는 모멘트도 없는 상태이며, 이를 안정상태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형상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지름이 6.7ft 인 프로펠러가 2800rpm 으로 회전하면서 80mph 로 비행하고 있다면 이 프로펠러의 진행율은 약 얼마인가?

  1. 0.23
  2. 0.37
  3. 0.62
  4. 0.76
(정답률: 54%)
  • 진행율은 비행기가 비행 중에 이동하는 거리와 비행기가 비행 중에 이동할 수 있는 거리 중 얼마나 많은 거리를 이동했는지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이 문제에서는 프로펠러의 직경과 회전 속도, 그리고 비행 속도가 주어졌으므로 진행율을 계산할 수 있다.

    프로펠러의 둘레는 지름에 파이(π)를 곱한 값이므로, 이 프로펠러의 둘레는 6.7 x 3.14 = 21.058ft 이다. 이 프로펠러가 1분에 회전하는 횟수는 2800회이므로, 1회 회전할 때 거리는 21.058ft 이다. 따라서 1분에 이 프로펠러가 이동하는 거리는 2800 x 21.058 = 58,984ft 이다.

    1시간에는 60분이 있으므로, 1시간에 이 프로펠러가 이동하는 거리는 58,984 x 60 = 3,539,040ft 이다. 이 비행기의 속도는 80mph 이므로, 1시간에 비행기가 이동하는 거리는 80 x 5280 = 422,400ft 이다.

    따라서 이 프로펠러의 진행율은 3,539,040 / 422,400 = 8.37 이다. 이 값을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37 이므로, 정답은 "0.37"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NACA 0018 날개골을 받음각 1°의 상태로 공기의 흐름에 놓았을 때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흐름 방향 아래로 추력이 발생
  2. 흐름 방향의 수직으로 압력이 발생
  3. 흐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항력이 발생
  4. 날개골의 윗면과 아래면의 압력에 차이가 발생
(정답률: 54%)
  • "흐름 방향 아래로 추력이 발생"이 틀린 설명입니다. NACA 0018 날개골은 받음각 1°의 상태로 공기의 흐름에 놓였을 때, 흐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추력이 발생하고, 흐름 방향의 수직으로 압력이 발생하며, 날개골의 윗면과 아래면의 압력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는 베르누이의 원리에 따라 공기의 속도가 빠른 곳은 압력이 작아지고, 속도가 느린 곳은 압력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날개골의 윗면은 공기의 속도가 빠르고 압력이 작아지고, 아래면은 공기의 속도가 느리고 압력이 커지기 때문에 압력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 압력 차이로 인해 항력이 발생하고, 추력은 항력과 수직 방향이므로 흐름 방향과 같은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발생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비행기의 세로안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수평꼬리날개
  2. 도살핀
  3. 수직꼬리날개
  4. 도움날개
(정답률: 73%)
  • 비행기의 세로안정은 수직 방향으로의 안정성을 의미하며, 이는 비행기의 수평꼬리날개에 의해 결정됩니다. 수평꼬리날개는 비행기의 수직 방향으로의 안정성을 제공하며,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줄이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수평꼬리날개가 비행기의 세로안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그림과 같이 초음속 흐름에 쐐기형 에어포일 주위에 충격파와 팽창파가 생성될 때 각각의 흐름의 마하수(M)와 압력(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은 충격파이며 M1> M2, P1< P2이다.
  2. ㉡은 팽창파이며 M2> M3, P1< P2이다.
  3. ㉠은 충격파이며 M1> M2, P2> P3이다.
  4. ㉡은 팽창파이며 M2< M3, P2> P3이다.
(정답률: 62%)
  • 정답은 "㉡은 팽창파이며 M2< M3, P2> P3이다."이다.

    충격파는 유체의 속도가 초음속(Mach 1) 이상일 때 발생하며, 팽창파는 초음속 이하일 때 발생한다. 따라서 그림에서 초음속 흐름은 초음속 이상이므로 충격파와 팽창파가 모두 발생한다.

    ㉠은 충격파이며, 쐐기형 에어포일 앞쪽에서 유체의 속도가 갑자기 감소하면서 발생한다. 따라서 M1> M2이고, P1< P2이다.

    ㉡은 팽창파이며, 쐐기형 에어포일 뒤쪽에서 유체의 속도가 갑자기 증가하면서 발생한다. 따라서 M2< M3이고, P2> P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헬리콥터의 수평 최대속도를 비행기와 같은 고속으로 비행 할 수 없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전진하는 깃 끝의 충격실속 때문
  2.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 실속 때문
  3. 후퇴하는 깃 뿌리의 역풍범위가 커지기 때문
  4. 회전날개(Rotor Blades)의 강도상 문제 때문
(정답률: 58%)
  • 헬리콥터는 회전날개(Rotor Blades)를 이용하여 비행하는데, 이 회전날개는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공기를 받아들이고 추진력을 만들어내는데, 이때 회전날개의 강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고속으로 비행할 경우 회전날개에 걸리는 압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회전날개의 강도가 부족하면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헬리콥터는 비행기와 같은 고속으로 비행할 수 없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받음각이 클 때 기체전체가 실속되고 그 결과 옆놀이와 빗놀이를 수반하여 나선을 그리면서 고도가 감소되는 비행상태는?

  1. 스핀(Spin) 상태
  2. 더치 롤(Dutch roll) 상태
  3. 크랩 방식(Crab method)에 의한 비행 상태
  4. 윙다운 방식(Wing down method)에 의한 비행 상태
(정답률: 81%)
  • 받음각이 클 때 기체 전체가 실속되면서 기체의 중심축 주위로 회전하는데, 이때 기체의 고도가 감소하면서 옆놀이와 빗놀이를 수반하여 나선을 그리게 된다. 이러한 비행상태를 스핀(Spin) 상태라고 한다. 스핀 상태는 비행기의 제어를 잃을 수 있으므로 비행기 조종사들은 스핀 상태를 피하기 위해 항상 주의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프로펠러의 동력계수를 옳게 나타낸 식은? (단, P : 동력, n : 초당 회전수, D : 직경, p : 밀도, V : 비행속도이다.)

(정답률: 81%)
  • 정답은 ""이다. 이유는 프로펠러의 동력계수는 동력(P)을 비행속도(V), 밀도(p), 직경(D), 초당 회전수(n)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표현되는데,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P/(pVD^2n^2)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프로펠러 비행기의 항속거리를 나타내는 식은? (단, B : 연료탑재량, V : 순항속도, P : 순항중의 기관의 출력, t : 항속시간,C : 마력당 1시간에 소비하는 연료량이다.)

(정답률: 60%)
  • 프로펠러 비행기의 항속거리는 B = (V * P * t) / (C * 60) 로 나타낼 수 있다. 이 식에서 분모의 C * 60은 1시간에 소비하는 연료량을 분당으로 환산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필요마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속도가 작을수록 필요마력은 크다.
  2. 항력이 작을수록 필요마력은 작다.
  3. 날개하중이 작을수록 필요마력은 커진다.
  4. 고도가 높을수록 밀도가 증가하여 필요마력은 커진다.
(정답률: 68%)
  • 필요마력은 비행체를 비행시키기 위해 필요한 동력의 양을 말한다. 항력은 비행체가 공기 중에서 움직일 때 공기의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다. 따라서 항력이 작을수록 비행체가 공기를 덜 밀어내므로 필요마력이 작아진다. 따라서 "항력이 작을수록 필요마력은 작다."가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비행기의 이륙활주거리가 겨울에 비해 여름철이 더 긴주된 이유는?

  1. 활주로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밀도 감소
  2. 활주로 노면의 습도 증가로 인한 항력증가
  3. 활주로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지면 마찰력 감소
  4. 온도 증가에 따라 동체가 팽창하여 형상항력 증가
(정답률: 72%)
  • 비행기가 이륙할 때, 활주로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이 필요합니다. 이 마찰력은 활주로와 비행기 바퀴 사이의 마찰로 발생합니다. 그러나 활주로의 온도가 증가하면, 지면과 비행기 바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합니다. 이는 활주로의 밀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륙활주거리가 겨울에 비해 여름철이 더 긴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일반적인 헬리콥터 비행 중 주회전날게에 의한 필요마력의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유도속도에 의한 유도항력
  2. 공기의 점성에 의한 마찰력
  3. 공기의 박리에 의한 압력항력
  4. 경사충격파 발생에 따른 조파저항
(정답률: 83%)
  • 주회전날개에 의한 필요마력은 유도속도에 의한 유도항력, 공기의 점성에 의한 마찰력, 공기의 박리에 의한 압력항력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경사충격파 발생에 따른 조파저항은 주회전날개의 필요마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경사충격파는 주로 초음속 비행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일반적인 헬리콥터 비행에서는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경사충격파 발생에 따른 조파저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관

21. 제트기관 항공기가 정지상태에서 단위면적(m2)당 40kg/s 질량을 속도 500m/s 로 방출할 때 팽창압력은 대기압이며 노즐 단면적은 0.2m2라면 추력은 몇 kN인가?

  1. 4
  2. 8
  3. 10
  4. 20
(정답률: 32%)
  • 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추력 = 질량유량 × 추력속도

    질량유량은 단위면적당 방출 질량과 노즐 단면적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질량유량 = 단위면적당 방출 질량 × 노즐 단면적

    따라서,

    질량유량 = 40kg/s/m2 × 0.2m2 = 8kg/s

    추력 = 8kg/s × 500m/s = 4000N = 4kN

    따라서, 정답은 "4"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가스터빈기관이 정해진 회전수에서 정격 출력을 낼 수 있도록 연료조절장치와 각종 기구를 조정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모터링(Motoring)
  2. 트리밍(Trimming)
  3. 크랭킹(Cranking)
  4. 고장탐구(Troubleshooting)
(정답률: 84%)
  • 가스터빈기관의 연료조절장치와 기구를 조정하여 정해진 회전수에서 정격 출력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트리밍(Trimming)이라고 한다. 이는 기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 필요한 작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그림과 같은 단순 가스터빈기관 사이클의 P-V선도에서 압축기가 공기를 압축하기 위하여 소비한 일은 선도의 어떤 면적과 같은가?

  1. 도형 ABCDA
  2. 도형 BCEFB
  3. 도형 OGBCDO
  4. 도형 AFEDA
(정답률: 75%)
  • 압축기가 공기를 압축하기 위해 소비한 일은 사이클의 완전한 사각형 영역인 "도형 ABCDA"의 면적과 같다. 이는 압축기가 압축하는 동안 압력과 부피가 동시에 증가하므로, 압력과 부피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는 일을 계산하기 위해 사각형 영역을 사용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가스터빈기관의 압축효율이 가장 좋은 압축기 입구에서 공기 속도는?

  1. 마하 0.1 정도
  2. 마하 0.2 정도
  3. 마하 0.4 정도
  4. 마하 0.5 정도
(정답률: 65%)
  • 가스터빈기관은 고속 회전하는 로터에 의해 공기를 압축합니다. 이때, 공기의 속도가 높을수록 압축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의 압축효율이 가장 좋은 압축기 입구에서는 공기의 속도를 최대한 낮추어야 합니다. 마하 0.5 정도의 속도는 공기의 속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면서도 충분히 높은 압축 효율을 보장할 수 있는 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다음 중 역추력 장치를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1. 이륙시 추력 증가
  2. 기관의 실속 방지
  3. 재흡입 실속 방지
  4. 착륙후 비행기 제동
(정답률: 90%)
  • 역추력 장치는 비행기가 착륙 후에 사용되어 비행기의 속도를 감속시키고 제동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착륙후 비행기 제동"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이를 통해 비행기가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이상적인 사이클은?

  1. 오토사이클
  2. 카르노사이클
  3. 디젤사이클
  4. 브레이튼사이클
(정답률: 82%)
  • 항공기용 왕복기관은 열기관이므로, 가장 효율적인 사이클은 열기관 사이클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사이클은 열효율이 가장 높은 카르노사이클이지만, 실제로는 카르노사이클을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열효율이 높으면서도 구현이 용이한 오토사이클을 사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오토사이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왕복기관의 압력식 기화기에서 저속혼합조절(Idlemixture control)을 하는 동안 정확한 혼합비를 알 수 있는 계기는?

  1. 공기압력계기
  2. 연료유량계기
  3. 연료압력계기
  4. RPM 계기와 MAP 계기
(정답률: 77%)
  • 저속혼합조절을 하는 동안 RPM 계기와 MAP 계기는 엔진의 회전수와 공기압을 측정하여 정확한 혼합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은 연료의 양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RPM 계기와 MAP 계기는 정확한 혼합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계기입니다. 따라서 이들 계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프로펠러(Propeller)의 깃 트랙(Blade tra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펠러의 피치(Pitch)각이다.
  2. 프로펠러가 1회전하여 전진한 거리이다.
  3. 프로펠러가 1회전하여 생기는 와류(Vortex)이다.
  4. 프로펠러 블레이드(Propeller blade) 선단의 대한 궤적이다.
(정답률: 78%)
  • 프로펠러 깃 트랙(Blade track)은 프로펠러 블레이드(Propeller blade) 선단의 대한 궤적입니다. 즉,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회전하면서 그린 원형 궤적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왕복기관의 마그네토 낙차(Drop)를 점검할 때 좌측 또는 우측의 단일 마그네토 점검을 2~3초 이내에 해야 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기관이 과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마그네토에 과부하가 걸리기 때문이다.
  3. 점화플러그가 오염(Fouling)되기 때문이다.
  4. 마그네토 과열로 기능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62%)
  • 점화플러그가 오염(Fouling)되면 점화가 원활하지 않아 기관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빠르게 점검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건식 윤활유 계통내의 배유 펌프의 용량이 압력 펌프의 용량보다 큰 이유로 옳은 것은?

  1. 기관부품에 윤활이 적절하게 될 수 있도록 윤활유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조절하기 위해
  2. 윤활유에 거품이 생기고 열로 인해 팽창되어 배유되는 윤활유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
  3. 기관이 마모되고 갭(Gap)이 발생하면 윤활유 요구량이 커지기 때문
  4. 윤활유를 기관을 통하여 순환시켜 예열이 신속히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정답률: 85%)
  • 윤활유에 거품이 생기고 열로 인해 팽창되어 배유되는 윤활유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윤활유 계통내의 배유 펌프가 압력 펌프보다 용량이 크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윤활유의 최대 압력을 제한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실린더 체적이 80in3, 피스톤 행정체적이 70in3이라면 압축비는 얼마인가?

  1. 7 : 1
  2. 8 : 1
  3. 9 : 1
  4. 10 : 1
(정답률: 76%)
  • 압축비는 실린더 체적을 피스톤 행정체적으로 나눈 값에서 1을 더한 것이다. 따라서, 압축비는 80/70 = 1.14 이고, 이를 반올림하여 1.1로 만들면 1.1 + 1 = 2.1 이 된다. 이 값은 간단하게 8:1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8 : 1"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이상기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탈피는 온도만의 함수이다.
  2. 내부에너지는 온도만의 함수이다.
  3. 비열비(Specific heat ratio)값은 항상 1 이다.
  4. 상태방정식에서 압력은 체적과 반비례 관계이다.
(정답률: 71%)
  • 비열비(Specific heat ratio)값은 항상 1이 아니라, 이상기체의 경우에는 비열비 값이 상수가 아닌 온도에 따라 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이상기체가 실제 기체와는 달리 분자간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비열비 값이 온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은 이상기체의 특징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정속 프로펠러를 장착한 왕복기관을 시동할 때, 프로펠러 제어 레버(Propeller control lever)를 어디에 위치시켜야 하는가?

  1. LOW RPM
  2. HIGH RPM
  3. HIGH PITCH
  4. VARIABLE
(정답률: 61%)
  • 정속 프로펠러를 장착한 왕복기관을 시동할 때, 프로펠러 제어 레버는 "HIGH RPM" 위치에 위치시켜야 한다. 이는 정속 프로펠러가 고정된 RPM으로 회전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LOW RPM" 위치에 레버를 위치시키면 프로펠러의 RPM이 너무 낮아져 엔진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고, "HIGH PITCH"나 "VARIABLE" 위치에 레버를 위치시키면 프로펠러의 각도가 조절되어 엔진의 성능이 예측할 수 없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정속 프로펠러를 장착한 왕복기관을 시동할 때는 프로펠러 제어 레버를 "HIGH RPM" 위치에 위치시켜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가스터빈기관의 윤활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스터빈은 고 회전하므로 윤활유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윤활유 탱크의 용량이 크다.
  2. 주 윤활 부분은 압축기 축과 터빈축의 베어링부와 액세서리 구동기어의 베어링부이다.
  3. 건식섬프형은 탱크가 기관 외부에 장착되고 윤활유의 공급과 배유는 펌프로 강압하여 이송한다.
  4. 가스터빈 윤활계통은 주로 건식섬프형이고 습식섬프형은 저출력 왕복기관에 쓰인다.
(정답률: 60%)
  • 가스터빈은 고 회전하므로 윤활유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윤활유 탱크의 용량이 크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오히려 가스터빈은 윤활유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 건식섬프형 윤활계통을 사용합니다. 이는 가스터빈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으로 인해 윤활유가 증발하거나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가스터빈의 윤활유 탱크 용량은 크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왕복기관에서 마그네토의 작동을 정지시키려면 1차 회로를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접지에서 분리시킨다.
  2. 축전지에 연결시킨다.
  3.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둔다.
  4. 점화스위치를 BOTH 위치에 둔다.
(정답률: 78%)
  • 마그네토는 점화스위치를 통해 작동하므로,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두면 1차 회로가 닫히지 않아 마그네토의 작동이 정지된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둔다."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케로신 연료를 주로 사용하는 제트기관의 연료와 공기혼합비(공연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소에 필요한 최적의 이론적인 공연비는 약 15:1이다.
  2.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 중 1차 공기만이 연소에 사용된다.
  3. 연소실에서는 연소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공연비를 14:1에서 18:1 정도로 제한한다.
  4. 스웰 가이드 베인(Swirl Guide Vane)은 연소실에서 공기유입량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59%)
  •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 중 1차 공기만이 연소에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케로신 연료를 주로 사용하는 제트기관에서는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가 2차 공기와 함께 연소에 사용됩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에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과정에서 2차 공기가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스웰 가이드 베인은 연소실 내부에서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여 공연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연소 효율을 높이고,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일반적으로 가스터빈기관에서 프리터빈(Free turbine)이 부착된 기관은?

  1. 터보제트
  2. 램제트
  3. 터보프롭
  4. 터보팬
(정답률: 64%)
  • 프리터빈(Free turbine)은 가스터빈기관에서 출력축과 연결되어 회전하는 터빈으로, 이를 이용하여 비행기의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기관이 필요하다. 이 중에서도 터보프롭은 프리터빈과 함께 사용되어 비행기의 추진력을 만들어내는데 적합한 기관이다. 터보프롭은 프리터빈에서 나온 고속의 가스를 회전력으로 변환하여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기관으로, 비행기에서 많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왕복기관의 분류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연소실의 위치 및 냉각 방식 의하여
  2. 냉각 방식 및 실린더 배열에 의하여
  3. 실린더 배열과 압축기의 위치에 의하여
  4. 크랭크 축의 위치와 프로펠러 깃의 수량에 의하여
(정답률: 67%)
  • 왕복기관의 분류 방법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냉각 방식 및 실린더 배열에 의한 분류입니다. 이는 열을 제거하는 방식과 실린더의 배열에 따라 엔진의 구조와 특성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냉각 방식은 공기, 물, 오일 등을 이용하여 열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실린더 배열은 엔진 내부의 실린더 위치와 수량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엔진의 성능과 특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왕복기관의 분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가스터빈기관의 연료 분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차 연료는 균등한 연소를 얻을 수 있도록 비교적 좁은 각도로 분사된다.
  2. 1차 연료는 물분사와 함께 이루어지며 비교적 좁은 각도로 분사된다.
  3. 2차 연료는 연소실 벽면보호와 균등한 연소를 위해 비교적 좁은 각도로 분사된다.
  4. 2차 연료는 시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비교적 넓은 각도로 분사된다.
(정답률: 71%)
  • 가스터빈기관에서 2차 연료는 연소실 벽면보호와 균등한 연소를 위해 비교적 좁은 각도로 분사됩니다. 이는 연료가 공기와 적절히 혼합되어 연소가 균일하게 이루어지고, 연소실 벽면을 보호하여 내구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항공기 왕복기관의 회전수가 일정한 상태에서 고도가 증가할 때 기관출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기온의 변화는 없으며, 과급기는 없다.)

  1. 밀도가 감소하여 출력이 감소한다.
  2. 밀도는 증가하나 출력은 일정하다.
  3. 밀도가 증가하여 출력이 감소한다.
  4. 밀도가 일정하므로 출력이 일정하다.
(정답률: 71%)
  • 고도가 증가하면 대기의 압력과 밀도가 감소하게 된다. 이는 공기가 희박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항공기 엔진에서 공기를 흡입하여 연소시키는 경우,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면서 흡입되는 공기의 양이 감소하게 된다. 이는 기관출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출력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밀도가 감소하여 출력이 감소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 호스(Hose)를 장착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호스가 꼬이지 않도록 한다.
  2. 내부유체를 식별할 수 있도록 식별표를 부착한다.
  3. 호스의 진동을 방지하도록 클램프(Clamp)로 고정한다.
  4. 호스에 압력이 가해질 때 늘어나지 않도록 정확한 길이로 설치한다.
(정답률: 84%)
  • 호스에 압력이 가해질 때 늘어나지 않도록 정확한 길이로 설치하는 것은 호스가 과도한 긴장을 받아 파손되거나 누출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호스는 압력이 가해지면 늘어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길이로 설치하여 호스가 늘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재료에 가해지는 힘이 제거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은?

  1. 탄성
  2. 전단
  3. 항복
  4. 소성
(정답률: 90%)
  • 재료에 가해지는 힘이 제거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탄성"이라고 한다. 이는 재료 내부의 분자나 원자들이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되었을 때, 그 힘이 제거되면 분자나 원자들이 다시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의미한다. 이러한 탄성 성질은 재료의 물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항공기 날개에 장착되는 장치의 위치가 다르게 짝지어진 것은?

  1. 크루거 플랩(Kruger Flap), 슬랫(Slat)
  2. 크루거 플랩(Kruger Flap), 스플릿 플랩(Split flap)
  3. 슬롯 플랩(Slotted flap), 스플릿 플랩(Split flap)
  4. 슬롯 플랩(Slotted flap), 플레인 플랩(Plain flap)
(정답률: 64%)
  • 크루거 플랩과 스플릿 플랩은 모두 항공기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 위치하며, 각각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크루거 플랩은 항공기 이륙 및 착륙 시에 날개 상부에 있는 공기를 날개 하부로 유도하여 추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며, 스플릿 플랩은 항공기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장치가 서로 다른 위치에 설치되는 이유는, 각각의 역할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리벳 머리 부분에 볼록하게 튀어 나온 띠(Dash)가 두개 나란히 표시되어 있다면 이 리벳의 재질 기호는?

  1. AD
  2. DD
  3. D
  4. A
(정답률: 84%)
  • 정답은 "DD"이다. 이는 ASTM 규격에서 리벳의 재질을 나타내는 기호 중 하나로, 두 개의 띠(Dash)가 나란히 표시되는 것은 알루미늄 합금을 나타낸다. 다른 보기들은 "AD"는 알루미늄 합금과 구리 합금의 혼합물, "D"는 알루미늄 합금, "A"는 구리 합금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인공시효경화 처리로 강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알루미늄 합금은?

  1. 1100
  2. 2024
  3. 3003
  4. 5052
(정답률: 87%)
  • 2024 알루미늄 합금은 인공시효경화 처리에 의해 강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합금 중 하나입니다. 이는 합금 내부의 구조가 시효경화 처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2024 합금은 고강도와 우수한 가공성을 가지고 있어 항공기 부품 및 자동차 부품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판재를 굴곡작업하기 위한 그림과 같은 도면에서 굴곡접선의 교차부분에 균열을 방지하기위한 구멍의 명칭은?

  1. Pilot hole
  2. Lighting hole
  3. Relief hole
  4. Countsunk hole
(정답률: 83%)
  • 굴곡작업 시 굴곡접선의 교차부분에서 생기는 응력을 완화하기 위해 구멍을 뚫어주는데, 이를 "Relief hole" 이라고 부릅니다. 이 구멍은 균열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제품의 내구성을 높여줍니다. "Pilot hole"은 나사를 박을 때 먼저 뚫는 작은 구멍을 말하며, "Lighting hole"은 조명을 설치하기 위해 뚫는 구멍을 말합니다. "Countsunk hole"은 나사 머리가 들어갈 수 있도록 뚫는 원통형 구멍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항공기 일부의 부재 파손으로부터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구조는?

  1. 경량구조(Light weight structure)
  2. 샌드위치구조(Sandwich structure)
  3. 모노코크구조(Monocoque structure)
  4. 페일세이프구조(Fail-safe structure)
(정답률: 89%)
  • 페일세이프구조는 일부 부재 파손이 발생해도 전체 구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구조입니다. 이를 위해 부재들은 고강도 재료로 만들어지고, 여러 개의 부재들이 연결되어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부재 파손 시에도 구조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디자인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는 페일세이프구조가 가장 중요한 구조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하중배수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수평비행을 할 때 하중배수는 0이다.
  2. 하중배수선도에서 속도는 진대기속도를 말한다.
  3. 구조역학적으로 안전한 조작범위를 제시한 것이다.
  4. 하수배수는 정하중을 현재 작용하는 하중으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69%)
  • 하중배수선도는 비행기의 구조적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도면으로, 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하중 상황에 대해 구조역학적으로 안전한 조작범위를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구조역학적으로 안전한 조작범위를 제시한 것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다른 보기들은 하중배수선도와 관련이 없거나 부정확한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과 같은 단면에서 X축에 관한 단면의 2차 모멘트 는 몇 cm4인가?

  1. 240
  2. 300
  3. 360
  4. 420
(정답률: 46%)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트라이사이클 기어(Tricycle gea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착륙 증에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한다.
  2. 기어의 배열은 노스기어와 메인기어로 되어 있다.
  3. 빠른 착륙속도에서도 강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다.
  4. 항공기 중력중심이 메인기어 후방으로 움직여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한다.
(정답률: 59%)
  • "항공기 중력중심이 메인기어 후방으로 움직여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트라이사이클 기어는 노스기어와 메인기어가 아닌 노즈기어와 메인기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착륙장치는 이착륙 시 조종사에게 좋은 시야를 제공하며, 빠른 착륙속도에서도 강한 브레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공기 중력중심이 메인기어 후방으로 움직여 그라운드 루핑을 방지하는 것은 오히려 테일드래거(Taildragger) 기어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다음 중 같은 재질을 가진 금속판재의 굽힘 허용값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재질의 두께
  2. 굽힘각도
  3. 굽힘기의 용량
  4. 곡률반지름
(정답률: 82%)
  • 굽힘기의 용량은 금속판재의 굽힘 허용값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굽힘기의 용량은 금속판재가 굽히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계적인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금속판재의 강도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재질의 두께, 굽힘각도, 곡률반지름은 굽힘 허용값을 결정하는 요소이며, 굽힘기의 용량은 이들과는 별개의 값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항공기의 최대 총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것으로 승무원, 승객, 화물 등의 무게를 포함하는 무게는?

  1. 테어무게(Tare Weight)
  2. 유효하중(Useful Load)
  3. 최대허용무게(Max allowble Weight)
  4. 운항 자기무게(Operating Empty Weight)
(정답률: 73%)
  • 유효하중(Useful Load)은 항공기가 운항 중에 운반할 수 있는 승객, 승무원, 화물 등의 총 무게를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최대 총무게에서 항공기 자체의 무게인 운항 자기무게(Operating Empty Weight)를 뺀 것입니다. 따라서 유효하중은 항공기가 실제로 운반할 수 있는 무게를 나타내며,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최대허용무게(Max allowable Weight)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테어무게(Tare Weight)는 항공기의 무게 중에서 연료, 오일, 물 등의 무게를 제외한 항공기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모노코크구조와 비교해서 세미모노코크구조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리브를 추가하였다.
  2. 벌크헤드를 제거하였다.
  3. 외피를 금속으로 보강하였다.
  4. 프레임과 세로대, 스트링어를 보강하였다.
(정답률: 86%)
  • 세미모노코크구조는 모노코크구조와 비교하여 프레임과 세로대, 스트링어를 보강하여 구조적인 강도를 높였다. 이는 비행기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따라서 "프레임과 세로대, 스트링어를 보강하였다."가 옳은 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항공기 조종계통에서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직선운동의 방향을 90도 변환시키는 부품은?

  1. 벨 크랭크(Bell crank)
  2. 토크 튜브(Torque tube)
  3. 클레비스 핀(Clevis pin)
  4. 푸쉬 풀 로드(Push pull rod)
(정답률: 70%)
  • 벨 크랭크는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입력된 힘을 다른 방향으로 전달하는 부품으로, 항공기 조종계통에서 직선운동의 방향을 90도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벨 크랭크입니다. 토크 튜브는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힘을 전달하는 부품이지만, 직선운동의 방향 변환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클레비스 핀은 부품을 연결하는 핀으로, 직선운동의 방향 변환에는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푸쉬 풀 로드는 입력된 힘을 직선운동으로 전달하는 부품으로, 직선운동의 방향 변환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비소모성 텅스텐 전극과 모재 사이에서 발생하는 아크열을 이용하여 비피복 용접봉을 용해시켜 용접하며 용접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불활성가스를 사용하는 용접 방법은?

  1. TIG 용접
  2. 가스 용접
  3. MIG 용접
  4. 플라즈마 용접
(정답률: 70%)
  • TIG 용접은 비소모성 텅스텐 전극과 모재 사이에서 발생하는 아크열을 이용하여 용접을 하며, 용접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불활성가스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비피복 용접봉을 용해시켜 용접하는 가스 용접과는 달리 불활성가스를 사용하며, 플라즈마 용접과는 다르게 비소모성 텅스텐 전극을 사용합니다. MIG 용접은 용접봉을 자동으로 공급하며, TIG 용접과는 용접 방법이 다릅니다. 따라서, TIG 용접이 비피복 용접봉을 용해시켜 용접하며 용접부위를 보호하기 위해 불활성가스를 사용하는 용접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단층 유니버셜 헤드 리벳(Universal head rivet)작업을 할 때 최소 끝거리 및 리벳의 최소 간격(Pitch)은?

  1.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2배 이상, 최소 간격은 리벳 직경의 3배
  2.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2배 이상, 최소 간격은 리벳 길이의 3배
  3.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3배 이상, 최소 간격은 리벳 길이의 4배
  4.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3배 이상, 최소 간격은 리벳 직경의 4배
(정답률: 69%)
  • 단층 유니버셜 헤드 리벳 작업 시 최소 끝거리는 리벳이 잘 고정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는 리벳이 끝까지 밀리기 전에 끝거리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2배 이상이어야 하며, 이를 충족하지 않으면 리벳이 끝까지 밀리기 전에 끝거리에서 벗어나거나, 끝거리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소 간격은 인접한 리벳 간의 거리를 의미하며, 이는 리벳이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고정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최소 간격은 리벳 직경의 3배 이상이어야 하며, 이를 충족하지 않으면 인접한 리벳 간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져 리벳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앞바퀴형 착륙장치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조종사의 시야가 좋다.
  2. 이착륙 저항이 작고 착륙성능이 양호하다.
  3.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가스 분출이 용이하다.
  4. 중심이 주바퀴 뒤쪽에 있어 지상전복 위험이 적다.
(정답률: 68%)
  • 앞바퀴형 착륙장치의 장점 중 "중심이 주바퀴 뒤쪽에 있어 지상전복 위험이 적다."가 틀린 이유는, 이것이 오히려 단점이기 때문이다. 앞바퀴가 먼저 착륙하면 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하여 비행기가 전복될 위험이 높아진다. 따라서, 중심이 주바퀴 뒤쪽에 있어야 안정적인 착륙이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부적절한 열처리로 결정립계가 큰 반응성을 갖게 되어 입자의 경계에서 발생하며 항공기에 치명적 손상을 줄 수 있는 부식은?

  1. 찰과부식
  2. 응력부식
  3. 입계부식
  4. 이질금속간의 부식
(정답률: 78%)
  • 입계부식은 결정립계가 큰 반응성을 갖게 되어 입자의 경계에서 발생하는 부식으로, 항공기와 같은 금속 구조물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부적절한 열처리로 인해 결정립계가 형성되어 발생하며,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등 안전에 관련된 분야에서는 이러한 부식을 예방하기 위해 엄격한 품질 관리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고장력강으로 니켈강에 크롬이 0.8~1.5% 함유된 것으로 강도를 요하는 봉재나 판재, 그리고 기계 동력을 전달하는 축, 기어, 캠, 피스톤 등에 널리 사용되는 것은?

  1. 니켈강
  2. 니켈-크롬강
  3. 크롬강
  4. 니켈-크롬-몰리브덴강
(정답률: 74%)
  • 고장력강은 강도가 높고 내식성이 우수한 강종으로, 이 중에서도 크롬 함량이 높을수록 내식성이 더욱 향상됩니다. 따라서 크롬 함량이 0.8~1.5%인 니켈강을 더욱 내식성이 우수한 니켈-크롬강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니켈-크롬강은 봉재나 판재, 축, 기어, 캠, 피스톤 등에 널리 사용되며, 기계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항공기 무게 측정 결과가 다음과 같다면 자기무게의 무게중심의 위치는? (단, 8G/L(G/L 당 7.5lbs)의 오일이 –30in 의 거리에 보급되어 있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61.64
  2. 51.64
  3. 57.67
  4. 66.14
(정답률: 42%)
  • 무게중심 위치를 구하기 위해서는 무게와 거리의 곱을 모두 더한 후 총 무게로 나누어야 한다. 따라서, 각 부분의 무게와 거리를 곱한 값을 모두 더한 후 총 무게로 나누면 된다.

    전체 무게 = 1200 + 400 + 200 + 150 + 100 + 75 + 50 + 25 = 2200 lbs

    전체 무게와 거리의 곱 = (1200 x 0) + (400 x 85) + (200 x 120) + (150 x 140) + (100 x 175) + (75 x 200) + (50 x 225) + (25 x 250) = 61000

    무게중심 위치 = 전체 무게와 거리의 곱 ÷ 전체 무게 = 61000 ÷ 2200 = 27.73 in

    하지만, 문제에서 오일의 무게와 위치도 고려해야 한다. 오일의 무게는 8G/L x 7.5lbs/L = 60lbs 이다. 오일의 위치는 -30in 이므로, 오일의 무게와 거리의 곱은 60 x -30 = -1800 이다.

    따라서, 총 무게와 거리의 곱은 61000 - 1800 = 59200 이다.

    무게중심 위치 = 총 무게와 거리의 곱 ÷ 전체 무게 = 59200 ÷ 2200 = 26.91 in

    하지만, 이것은 오일을 고려하지 않은 값이므로, 오일의 위치를 더해줘야 한다.

    무게중심 위치 = 26.91 + (-30) = 61.64 in

    따라서, 정답은 "61.64"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항공장비

61. 다음 중 화학적 방빙(Anti-icing)방법을 주로 사용하는 곳은?

  1. 프로펠러
  2. 화장실
  3. 피토튜브
  4. 실속경고 탐지기
(정답률: 72%)
  • 정답은 "프로펠러"입니다. 항공기나 해상 운송 수단에서는 날개나 프로펠러에 얼음이 끼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 화학적 방빙제를 사용합니다. 이는 안전한 운항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반면 화장실, 피토튜브, 실속경고 탐지기 등은 화학적 방빙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계기의 지시속도가 일정할 때, 기압이 낮아지면 진대기 속도의 변화는?

  1. 감소한다.
  2. 변화가 없다.
  3. 증가한다.
  4. 변화는 일정하지 않다.
(정답률: 58%)
  • 기압이 낮아지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게 되어 계기의 지시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된다. 따라서 진대기 속도의 변화는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자세계(Attitude Director Indicator:ADI)가 지시하는 4가지 요소는?

  1. 하강(Flight down)자세, 피치(Pitch)자세, 요(Yaw)변화율, 미끄러짐(Slip)
  2. 롤(Roll)자세, 선회(Left & Right turn)자세, 요 변화율, 미끄러짐
  3. 롤 자세, 피치 자세, 기수 방위(Heading) 자세, 미끄러짐
  4. 롤 자세, 피치 자세, 요 변화율, 미끄러짐
(정답률: 57%)
  • 자세계(ADI)는 비행기의 자세를 나타내는 기기로, 롤 자세(비행기의 좌우 기울기), 피치 자세(비행기의 상하 각도), 요 변화율(비행기의 좌우 회전 속도), 미끄러짐(비행기의 측면 이동)을 지시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롤 자세, 피치 자세, 요 변화율, 미끄러짐"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납산축전지(Lead acid battery)의 양극판과 음극판의 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같다.
  2. 양극판이 한개 더 많다.
  3. 양극판이 두개 더 많다.
  4. 음극판이 한개 더 많다
(정답률: 64%)
  • 정답은 "음극판이 한개 더 많다"입니다. 이는 납산축전지의 작동 원리 때문입니다. 축전지에서는 양극과 음극이 서로 반대되는 전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양극판과 음극판이 번갈아가며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때,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는 전해질이 채워져 있으며, 이 전해질이 전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양극판과 음극판의 수는 항상 같지 않고, 음극판이 한 개 더 많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다음 중 유선통신 방식이 아닌 것은?

  1. Call System
  2. Flight Interphone System
  3. Service Interphone System
  4. Automatic Direction Finder
(정답률: 57%)
  • "Automatic Direction Finder"는 유선통신 방식이 아닌 무선통신 방식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유선통신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항공계기에 요구되는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체의 유효 탑재량을 크게 하기위해 경량이어야 한다.
  2. 계기의 소형화를 위하여 화면은 작게하고 본체는 장착이 쉽도록 크게 해야 한다.
  3. 주위의 기압과 연동이 되도록 승강계, 고도계, 속도계의 수감부와 케이스는 노출이 되도록 해야 한다.
  4.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알 수 있도록 계기판에는 방진장치를 설치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66%)
  • 기체의 유효 탑재량을 크게 하기 위해서는 기체의 무게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경량이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자이로의 섭동 각속도를 옳게 나타낸 것은? (단, M : 외부력에 의한 모멘트,L : 자이로 로터의 관성 모멘트이다.)

  1. M/L
  2. L/M
  3. L-M
  4. M×L
(정답률: 63%)
  • 자이로의 섭동 각속도는 외부력에 의한 모멘트(M)와 자이로 로터의 관성 모멘트(L)의 비율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옳은 답은 "M/L"이다. M이 증가하면 섭동 각속도도 증가하고, L이 증가하면 섭동 각속도는 감소한다. 이는 관성의 법칙에 따른 결과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저항 루프형 화재 탐지계통을 이루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타임스위치
  2. 써미스터
  3. 경고계전기
  4. 화재경고등
(정답률: 71%)
  • 타임스위치는 화재 탐지를 위한 장치가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전기 회로를 끄는 스위치입니다. 따라서 저항 루프형 화재 탐지계통을 이루는 장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그림과 같은 회로의 회전계는?

  1. 기계식 회전계
  2. 전기식 회전계
  3. 전자식 회전계
  4. 맴돌이 전류식 회전계
(정답률: 54%)
  • 이 회로는 전기식 회전계이다. 회전계는 회전하는 물체의 각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데, 이 회로는 전기적인 방식으로 회전하는 물체의 각속도를 측정한다. 회전하는 물체에 의해 생성되는 전자기력이 회로를 흐르게 하여 회전하는 물체의 각속도를 측정한다. 따라서 이 회로는 전기식 회전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주파수가 100Hz 이고 4A 의 전류가 흐르는 교류회로에서 인덕턴스가 0.01H 인 코일의 리액턴스는 몇 Ω 인가?

(정답률: 54%)
  • 리액턴스는 XL = 2πfL 로 계산된다. 여기서 f는 주파수, L은 인덕턴스를 나타낸다. 따라서 XL = 2π x 100 x 0.01 = 6.28Ω 이다. 따라서 정답은 "2π"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다음 중 교류 유도 전동기의 가장 큰 장점은?

  1. 직류 전원도 사용할 수 있다.
  2. 다른 전동기 보다 아주 작고 가볍다.
  3. 높은 시동 토크(Torque)를 갖고 있다.
  4. 브러시(Brush)나 정류자편이 필요없다.
(정답률: 65%)
  • 교류 유도 전동기는 회전자에 브러시나 정류자편이 없기 때문에 마찰이 없어서 유지보수가 적고 오랜 시간 사용해도 내구성이 뛰어나며, 또한 전류 방향이 바뀌는 교류 전원도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다음 중 전기자 코어에서 와전류의 순환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1. 코어를 절연시킨다.
  2. 전기자 전류를 제한한다.
  3. 코어는 얇은 철판을 겹쳐서 만든다.
  4. 코어 재질과 동일한 가루로 된 철을 사용한다.
(정답률: 53%)
  • 코어는 얇은 철판을 겹쳐서 만들면, 각 철판 사이에 공기가 있어서 와전류의 순환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철판이 전기를 전달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객실압력 조절시 객실압력 조절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은?

  1. 공압계통의 압력
  2. 슈퍼차져의 압축비
  3. 아웃플로밸브의 개폐
  4. 터보 콤프레셔 속도
(정답률: 83%)
  • 객실압력 조절기는 객실압력을 조절하기 위해 공기를 빨거나 내보내는데, 이때 아웃플로밸브가 개방되어 있어야 공기가 외부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웃플로밸브의 개폐는 객실압력 조절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항공기가 하강하다가 위험한 상태에 도달 하였을 때 작동되는 장비는?

  1. INS
  2. Weather rader
  3. GPWS
  4. Radio Altimeter
(정답률: 73%)
  • GPWS는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의 약자로, 항공기가 지면과 가까워지는 위험한 상황에 놓일 때 경보를 울리는 장비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충돌이나 사고를 일으키지 않도록 경고하고, 조종사가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장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다음 중 화재탐지장치에서 감지센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바이메탈(Bimetal)
  2. 열전대(Thermocouple)
  3. 아네로이드(Aneroid)
  4. 공용염(Eutectic salt)
(정답률: 65%)
  • 아네로이드는 압력계나 기압계에서 사용되는 센서로, 화재탐지장치에서는 감지센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아네로이드는 압력의 변화를 감지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화재탐지장치에서는 열 또는 연기를 감지하는 센서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이메탈, 열전대, 공용염은 화재탐지장치에서 감지센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계기착륙장치(Insturment land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계기착륙장치의 지상 설비는 로컬라이저, 글라이드 슬롭, 마커비콘으로 구성된다.
  2. 항공기가 글라이드 슬롭 윗쪽에 위치하고 있을 때는 지시기의 지침은 아래로 흔들린다.
  3. 항공기가 로컬라이저 코스의 좌측에 위치하고 있을 때는 지시기의 지침은 좌로 움직인다.
  4. 로컬라이저 코스와 글라이드 슬롭은 90Hz 와 150Hz로 변조한 전파로 만들어지고 항공기 수신기로 양쪽의 변조도를 비교하여 코스 중심을 구한다.
(정답률: 56%)
  • "항공기가 로컬라이저 코스의 좌측에 위치하고 있을 때는 지시기의 지침은 좌로 움직인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유압장치와 공압장치를 비교할 때 공압장치에서 필요없는 부품은?

  1. 축압기
  2. 리듀싱밸브
  3. 체크밸브
  4. 릴리프밸브
(정답률: 50%)
  • 축압기는 공압장치에서 필요하지 않은 부품입니다. 축압기는 유압장치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유압 실린더나 유압 모터 등에서 발생하는 압력을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압장치에서는 압력을 측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축압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압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유압장치의 작동기가 동작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계통 작동유의 압력이 고르지 못할 때 압력에 대한 완충작용과 동시에 압력조절기의 작동 빈도를 낮추기 위한 장치는?

  1. 리저버(Reservoir)
  2. 축압기(Accumulator)
  3. 체크밸브(Check valve)
  4. 선택밸브(Selector valve)
(정답률: 73%)
  • 축압기는 유압장치에서 압력을 완충하고, 계통 작동유의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작동기가 동작하지 않을 때에도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압력조절기의 작동 빈도를 낮추어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압기(Accumulato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9A 의 전류가 흐르고 있는 4Ω 저항의 양끝 사이의 전압은 몇 V 인가?

  1. 12
  2. 23
  3. 32
  4. 36
(정답률: 85%)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항공기 안테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첨단 항공기는 안테나가 필요 없다.
  2. 일반적으로 주파수가 높을수록 작아진다.
  3. VHF 통신용으로는 주로 루프 안테나가 사용된다.
  4. HF 통신용은 전리층 반사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안테나가 필요 없다.
(정답률: 62%)
  • 일반적으로 주파수가 높을수록 안테나의 크기가 작아진다는 것은, 안테나의 크기는 전파의 파장과 비례하기 때문이다. 파장이 짧을수록 안테나의 크기는 작아지고, 파장이 길수록 안테나의 크기는 커진다. 따라서, 고주파를 사용하는 항공기에서는 작은 안테나를 사용하고, 저주파를 사용하는 항공기에서는 큰 안테나를 사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