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5-25)

항공산업기사
(2014-05-2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다음 중 마하 트리머 (Mach trimmer)로 수정할 수 있는 주된 현상은 ?

  1. 더치롤 (Duch roll)
  2. 턱 언더 (Tuck under)
  3. 나선 불안정 (Spiral divergence)
  4. 방향 불안정 (Directional divergence)
(정답률: 77%)
  • 정답은 "턱 언더 (Tuck under)"입니다.

    턱 언더는 고속 비행 시 기체의 앞부분이 갑자기 내려가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기체의 고도와 공기 역학적 안정성이 감소합니다. 이는 주로 고속 비행 시 발생하며, 마하 트리머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더치롤은 기체의 좌우 비행 시 좌우 날개의 상승과 하강이 불균형하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나선 불안정은 좌우 비행 시 기체가 나선 모양으로 회전하며 안정성을 잃는 현상입니다. 방향 불안정은 좌우 비행 시 기체의 방향 안정성이 감소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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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항비가 10인 항공기가 고도 2000m 에서 활공시 도달하는 도달하는 활공거리는 몇 m인가 ?

  1. 10000
  2. 15000
  3. 20000
  4. 40000
(정답률: 95%)
  • 양항비가 10이므로, 삼각형의 밑변과 높이의 길이 비가 10:1이다. 따라서 고도 2000m에서 바닥까지의 거리는 20000m이다. 이때 항공기가 바닥에 도달하지 않고 계속 활공한다면, 이동한 거리는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의해 루트(2000^2 + 20000^2) = 20198.4m이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도달하는 활공거리를 물었으므로, 20000m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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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층류와 난류에 대한 설명으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1. 난류는 층류에 비해 마찰력이 크다 .
  2. 난류는 층류보다 박리가 쉽게 일어난다 .
  3. 층류에서 난류로 변하는 현상을 현상을 천이라 한다 .
  4. 층류에서는 인접하는 유체층 사이에 유체입자의 혼합이 없고 난류에서는 혼합이 있다 .
(정답률: 73%)
  • "난류는 층류보다 박리가 쉽게 일어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난류는 층류에 비해 마찰력이 크기 때문에 유체 입자들이 서로 충돌하면서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이로 인해 박리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난류에서는 층류보다 박리가 더 자주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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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고정 날개 항공기의 자전운동 자전운동 (Auto rotation)이 발생할 수 있는 조건은 ?

  1. 낮은 받음각 상태
  2. 실속 받음각 이전 상태
  3. 최대 받음각 상태
  4. 실속 받음각 이후 상태
(정답률: 77%)
  • 고정 날개 항공기의 자전운동 자전운동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실속 받음각 이후 상태여야 합니다. 이는 실속 받음각 이후에는 날개의 공기 역학적인 특성이 변화하여,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서 발생하는 양력의 크기와 방향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날개의 회전운동이 발생하여 자전운동이 유발됩니다. 따라서, 고정 날개 항공기에서 자전운동이 발생하려면 실속 받음각 이후 상태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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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항공기의 가로안정성을 높이는데 일반적으로 가장 기여도가 높은 것은?

  1. 수직꼬리날개
  2. 주 날개의 상반각
  3. 수평꼬리날개
  4. 주 날개의 후퇴각
(정답률: 59%)
  • 주 날개의 상반각이 항공기의 가로안정성을 높이는데 가장 기여도가 높은 이유는, 이 각도가 항공기의 중심축과 주 날개의 평면 사이의 각도이기 때문입니다. 이 각도가 크면 주 날개의 양쪽 끝 부분에 발생하는 양력의 차이가 커져서 항공기의 가로안정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주 날개의 상반각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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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테이퍼형 날개(taper wing)의 실속특성으로 옳은 것은?

  1. 날개 끝에서부터 실속이 일어난다.
  2. 날개 뿌리에서부터 실속이 일어난다.
  3. 초음속에서 와류의 형태로 실속이 감소한다.
  4. 스팬(span)방향으로 균일하게 실속이 발생한다.
(정답률: 66%)
  • 정답: "날개 끝에서부터 실속이 일어난다."

    이유: 테이퍼형 날개는 날개 끝이 날개 뿌리보다 좁아지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날개 끝에서는 날개 뿌리보다 날개 면적이 작아지기 때문에, 날개 끝에서는 공기의 속도가 빨라지고 압력이 낮아집니다. 이에 따라 날개 끝에서는 상대적으로 더 많은 양의 상승력이 발생하게 되어, 날개 끝에서부터 실속이 일어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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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무게가 1500kg인 비행기가 30°경사각, 100km/h의 속도로 정상선회를 하고 있을 때 선회반경은 약 몇 m인가?

  1. 13.6
  2. 136.4
  3. 1364
  4. 1500
(정답률: 76%)
  • 비행기가 정상선회를 하고 있으므로 중력과 역학적 평형이 유지되고 있다. 이때 비행기에 작용하는 중력과 역학적인 힘은 다음과 같다.

    중력 = 무게 × 중력가속도 = 1500kg × 9.8m/s² = 14700N
    역학적인 힘 = 반경 × 질량 × 각가속도

    여기서 각가속도는 비행기가 회전하는 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비행기가 100km/h의 속도로 회전하고 있으므로 이를 m/s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100km/h = 27.8m/s

    따라서 역학적인 힘은 다음과 같다.

    역학적인 힘 = 반경 × 1500kg × (27.8m/s)² / 반경

    이때 비행기가 30° 경사각으로 회전하고 있으므로 중력과 역학적인 힘이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도록 반경을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수식을 사용한다.

    tan(30°) = 중력 / 역학적인 힘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반경 = 중력 / 역학적인 힘 × tan(30°)

    이 값을 계산하면 약 136.4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36.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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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가 수평 비행시 최소 속도를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W : 비행기 무게, ρ : 밀도, S : 기준면적, CLMAX : 최대양력계수이다.)

(정답률: 85%)
  • ""이 옳은 이유는 비행기가 수평 비행시 최소 속도를 나타내는 식으로, 최소 속도를 구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소 속도를 나타내는 식인 ""이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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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헬리콥터를 전진비행 또는 원하는 방향으로의 비행을 위해 회전면을 기울여 주는 조종장치는?

  1. 페달
  2. 콜렉티브 조종레버
  3. 피치 암
  4. 사이클릭 조종레버
(정답률: 74%)
  • 사이클릭 조종레버는 헬리콥터의 회전면을 기울여 전진비행 또는 원하는 방향으로의 비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조종장치입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메인로터 블레이드의 각도를 조절하여 회전면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이클릭 조종레버는 헬리콥터의 방향을 조절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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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위는 cm2/s 이다.
  2. 동점성계수에 반비례한다.
  3.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를 표시한다.
  4. 임계레이놀즈수에서 천이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84%)
  • 단위는 cm2/s 이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레이놀즈수의 단위는 차원분석을 통해 유도되며, 물리적 의미는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레이놀즈수가 증가하면 관성력이 점성력보다 더 크게 작용하게 되어 유동이 난류로 변화합니다. 임계레이놀즈수에서는 난류가 발생하며, 이는 유체의 흐름이 예측하기 어려워지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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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가 자전강하(Auto-Rotation)를 하는 경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무동력 상승비행
  2. 동력 상승비행
  3. 무동력 하강비행
  4. 동력 하강비행
(정답률: 89%)
  • 헬리콥터가 자전강하를 하는 경우에는 엔진의 도움 없이 로터 블레이드의 공기저항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착륙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비행 상태는 무동력 하강비행입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도 엔진 출력을 줄여서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속도를 감소시키는 비행 방법으로,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력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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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밀도가 0.1kg·s2/m4인 대기를 120m/s의 속도로 비행할 때 동압은 몇 kg/m2인가?

  1. 520
  2. 720
  3. 1020
  4. 1220
(정답률: 78%)
  • 동압은 1/2ρv2으로 계산된다. 여기서 ρ는 밀도, v는 속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동압은 1/2 x 0.1 x 1202 = 720kg/m2이다. 따라서 정답은 "7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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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이륙중량이 1500kg, 기관출력이 250HP인 비행기가 해면고도를 80%의 출력으로 180km/h로 순항비행할 때 양항비는?

  1. 5.0
  2. 5.25
  3. 6.0
  4. 6.25
(정답률: 39%)
  • 양항비는 비행기가 공기를 밀어내며 발생하는 저항으로, 비행기가 순항비행 중에도 항상 존재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이륙중량과 기관출력, 그리고 해면고도와 속도가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양항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먼저, 비행기의 기체저항을 계산하기 위해, 비행기의 기체저항계수를 알아야 합니다. 이 값은 비행기의 기체형태와 공기의 밀도, 그리고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고도가 해면고도이므로, 기체저항계수는 고도가 0인 경우의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의 기체저항계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비행기의 Reynold 수를 계산해야 합니다. Reynold 수는 비행기의 크기와 속도, 그리고 공기의 밀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크기와 속도가 주어졌으므로, 공기의 밀도를 구해야 합니다. 공기의 밀도는 해면고도에서의 기압과 온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공기의 밀도가 주어졌으므로, Reynold 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Reynold 수를 계산한 후에는, 비행기의 기체저항계수를 찾아야 합니다. 이 값은 비행기의 기체형태와 공기의 밀도, 그리고 비행기의 고도와 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고도가 해면고도이므로, 기체저항계수는 고도가 0인 경우의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체저항계수를 계산한 후에는, 비행기의 기체저항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비행기의 기체저항계수와 비행기의 크기, 그리고 비행기의 속도와 공기의 밀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마지막으로, 비행기의 양항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은 비행기의 기체저항과 비행기의 중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중력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비행기의 중력을 계산해야 합니다. 비행기의 중력은 비행기의 이륙중량과 중력가속도를 곱한 값입니다.

    이렇게 계산한 비행기의 양항비는 5.0입니다. 이 값은 다른 보기들과 비교하여 가장 근접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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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의 방향 조종에서 방향키 부유각(Float ang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방향키를 밀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되는 각
  2. 방향키를 당겼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되는 각
  3. 방향키를 고정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되는 각
  4. 방향키를 자유로 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
(정답률: 85%)
  • 비행기의 방향 조종에서 방향키 부유각은 방향키를 자유로 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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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3000rpm, 지름이 6ft, 제동마력이 400HP일 때 해발고도에서의 동력계수는 약 얼마인가? (단, 해발고도에서 공기밀도는 0.002378slug/ft3이다.)

  1. 0.015
  2. 0.035
  3. 0.065
  4. 0.095
(정답률: 29%)
  • 동력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p = (2 * P) / (ρ * A * V3)

    여기서, P는 제동마력, ρ는 공기밀도, A는 프로펠러의 단면적, V는 프로펠러의 속도이다.

    프로펠러의 지름이 6ft 이므로 반지름은 3ft이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다.

    A = π * r2 = 3.14 * 32 = 28.26ft2

    프로펠러의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π * D * N) / 60

    여기서, D는 프로펠러의 지름, N은 회전수이다. 단위는 모두 ft와 rpm이므로 결과는 ft/min이 된다.

    V = (π * 6 * 3000) / 60 = 942.48ft/min

    따라서 동력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Cp = (2 * 400) / (0.002378 * 28.26 * 942.483) = 0.095

    따라서 정답은 "0.09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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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펠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단, CDp는 유해항력계수, CDi는 유도항력계수이다.)

  1. CDp = CDi
  2. CDp = 2CDi
  3. CDp = 3CDi
  4. 3CDp = CDi
(정답률: 77%)
  • 정답: "CDp = CDi"

    프로펠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항력이 최대가 되어야 합니다. 항력은 기체의 속도, 기체의 기하학적 형태, 공기의 밀도, 유동 상태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유도항력은 항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최대한 크게 유지해야 합니다. 반면, 유해항력은 항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CDp는 유해항력계수이고, CDi는 유도항력계수입니다. 따라서 CDp가 작을수록, CDi가 클수록 항력이 커지므로 항속거리를 최대로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만족하는 조건은 CDp = CD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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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프로펠러 효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축동력에 비례한다.
  2. 회전력계수에 비례한다.
  3. 진행율에 비례한다.
  4. 추력계수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2%)
  • 프로펠러의 효율은 진행율에 비례합니다. 진행율이란 프로펠러가 만들어내는 추력과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에 비례하는 값으로, 진행율이 높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프로펠러를 설계할 때는 진행율을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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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에 장착된 도살핀(Dorsal fin)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되는 현상은?

  1. 방향 안정성 증가
  2. 동적 세로 안정 감소
  3. 방향 안정성 감소
  4. 정적 세로 안정 증가
(정답률: 85%)
  • 도살핀은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살핀이 손상되면 방향 안정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방향을 유지하는 능력을 저하시키고, 비행 중에 불안정한 움직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향 안정성 감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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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뒤젖힘 날개의 가장 큰 장점은?

  1. 임계마하수를 증가시킨다.
  2. 익단 실속을 막을 수 있다.
  3. 유도항력을 무시할 수 있다.
  4. 구조적 안전으로 초음속기에 적합하다.
(정답률: 67%)
  • 뒤젖힘 날개는 고속 비행 시 유도항력을 무시할 수 있어서, 임계마하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초음속 비행 시 더 높은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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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도항력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도항력계수와 유도항력은 반비례한다.
  2. 유도항력계수는 비행기무게에 반비례한다.
  3. 유도항력계수는 양력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4.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크면 유도항력계수는 작다.
(정답률: 71%)
  •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크면 날개의 면적 대비 유도항력이 작아지기 때문에 유도항력계수가 작아진다. 이는 날개가 더 편평하고 넓은 모양이 되어 공기의 흐름이 더 부드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작을수록 유도항력계수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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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속도 1080km/h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 기관이 294kg/s로 공기를 흡입하여 400m/s로 배기시킬 때 비추력은 약 얼마인가?

  1. 8.2
  2. 10.2
  3. 12.2
  4. 14.2
(정답률: 65%)
  • 비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비추력 = 터보제트 기관이 흡입한 공기의 운동에너지 - 배출된 공기의 운동에너지

    흡입한 공기의 운동에너지 = (1/2) x 공기의 밀도 x 흡입속도^2 x 터보제트 기관의 흡입량
    = (1/2) x 1.225 kg/m^3 x (400 m/s)^2 x 294 kg/s
    = 34,029,600 Nm/s

    배출된 공기의 운동에너지 = (1/2) x 공기의 밀도 x 배출속도^2 x 터보제트 기관의 배출량
    = (1/2) x 1.225 kg/m^3 x (1080 km/h x 1000 m/3600 s)^2 x 294 kg/s
    = 33,998,400 Nm/s

    따라서, 비추력은 34,029,600 - 33,998,400 = 31,200 Nm/s 이다.

    보기에서 정답이 "10.2" 인 이유는, 단위를 kW로 변환하면 31,200 Nm/s = 31.2 kW 이다. 이를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10.2 kW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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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브레이튼(Brayton) 사이클의 P-V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2 과정 중 온도는 일정하다.
  2. 2-3 과정 중 온도는 일정하다.
  3. 3-4 과정 중 엔트로피는 일정하다.
  4. 4-1 과정 중 엔트로피는 일정하다.
(정답률: 59%)
  • 3-4 과정은 등압과정이기 때문에 엔트로피는 일정하다. 등압과정에서는 엔트로피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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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계통에서 연료필터(또는 연료여과기)는 일반적으로 어느 곳에 위치하는가?

  1. 항공기 연료탱크 위에 위치한다.
  2. 기관연료펌프의 앞뒤에 위치한다.
  3. 기관연료계통의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다.
  4. 항공기 연료계통에서 화염원과 먼 곳에 위치한다.
(정답률: 67%)
  • 연료필터는 연료계통에서 연료가 기관연료펌프로 흐르기 전에 먼저 거치는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기관연료펌프의 앞뒤에 위치하여 연료가 펌프로 흐르기 전에 불순물을 걸러내고 깨끗한 연료만을 펌프로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기관연료펌프와 기타 연료계통 부품들의 오작동을 방지하고,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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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비가역 과정에서의 엔트로피 증가 및 에너지 전달의 방향성에 대한 이론을 확립한 법칙은?

  1. 열역학 제0법칙
  2. 열역학 제1법칙
  3. 열역학 제2법칙
  4. 열역학 제3법칙
(정답률: 81%)
  • 열역학 제2법칙은 비가역 과정에서 엔트로피가 증가하고, 에너지는 항상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르는 방향으로 전달된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자연 법칙으로서, 열역학적으로 가능한 모든 과정에서 엔트로피는 증가하며, 에너지는 항상 열의 형태로서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르는 방향으로 전달됩니다. 이러한 법칙은 열역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법칙 중 하나이며, 열역학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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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대형 터보팬기관에서 역추력 장치를 작동시키는 방법은?

  1. 플랩 작동시 함께 작동한다.
  2. 항공기의 자중에 따라 고정된다.
  3. 제동장치가 작동될 때 함께 작동한다.
  4. 스로틀 또는 파워레버에 의해서 작동한다.
(정답률: 76%)
  • 대형 터보팬기관에서 역추력 장치는 역추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엔진의 방향을 바꾸는 역회전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엔진의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스로틀 또는 파워레버를 조작하여 역회전을 시작하고, 역추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스로틀 또는 파워레버에 의해서 역추력 장치가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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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왕복기관의 고압 마그네토(Magnet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기누설 가능성이 많은 고공용 항공기에 적합하다.
  2. 콘덴서는 브레이커 포인트와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3. 마그네토의 자기회로는 회전영구자석, 폴슈(Pole shoe) 및 철심으로 구성되었다.
  4. 1차 회로는 브레이커 포인트가 붙어있을 때에만 폐회로를 형성한다.
(정답률: 74%)
  • "전기누설 가능성이 많은 고공용 항공기에 적합하다."가 틀린 것이다. 왕복기관의 고압 마그네토는 전기누설 가능성이 많은 고공용 항공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유는 전기 누설이 발생할 경우 마그네토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 누설 가능성이 적은 항공기나 차량 등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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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비로 옳은 것은? (단, VC : 간극체적(Clearance volume), VS : 행정체적이다.)

  1. VS / VC
  2. VC+VS / VS
  3. VC / VS
  4. VS+VC / VC
(정답률: 52%)
  • 왕복기관에서 실린더의 압축비는 VS+VC / VC 이다. 이는 압축 시 실린더 내부에 있는 공기의 체적인 VS와 간극체적인 VC의 합을 간극체적인 VC로 나눈 것이다. 이유는 압축 시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압축되면서 간극체적인 VC도 압축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전체 체적인 VS+VC를 간극체적인 VC로 나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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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초음속 항공기의 기관에 사용하는 배기 노즐로 초음속 제트를 효율적으로 얻기 위한 노즐은?

  1. 수축노즐
  2. 확산노즐
  3. 수축확산노즐
  4. 동축노즐
(정답률: 83%)
  • 초음속 항공기의 기관에서는 고속으로 유체를 배출하여 초음속 제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수축확산노즐은 유체를 빠르게 압축하고, 그 후에 빠르게 확산시켜 초음속 제트를 만들어내는 노즐입니다. 따라서, 수축확산노즐이 초음속 항공기의 기관에 사용되는 배기 노즐로 효율적인 이유는 초음속 제트를 만들기 위해 유체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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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터빈 깃의 냉각방법 중 깃 내부를 중공으로 하여 차가운 공기가 터빈 깃을 통하여 스며 나오게 함으로서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것은?

  1. 대류 냉각
  2. 충돌 냉각
  3. 공기막 냉각
  4. 증발 냉각
(정답률: 76%)
  • 터빈 깃 내부를 중공으로 만들어 차가운 공기가 터빈 깃을 통해 스며나오면서 열을 흡수하는 것이 대류 냉각입니다. 이는 공기의 열전달 방식 중 하나로, 차가운 공기가 뜨거운 터빈 깃의 표면에 접촉하여 열을 흡수하고, 그 열을 다시 외부로 방출함으로써 터빈 깃을 냉각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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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왕복기관 연료의 안티노크(Anti-knock)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벤젠
  2. 4에틸납
  3. 톨루엔
  4. 메틸알코올
(정답률: 80%)
  • 안티노크제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폭발음과 진동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것은 4에틸납입니다. 4에틸납은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온도를 낮추어 폭발음과 진동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4에틸납은 연료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왕복기관 연료의 안티노크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4에틸납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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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왕복기관에서 순환하는 오일에 열을 가하는 요인 중 가장 작은 영향을 주는 것은?

  1. 커넥팅로드 베어링
  2. 연료펌프
  3. 피스톤과 실린더벽
  4. 로커암 베어링
(정답률: 69%)
  • 연료펌프는 오일 순환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오일에 열을 가하는 요인 중 가장 작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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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기관의 작동여부에 따른 흡입 매니폴드(Intake manifold)의 압력계가 나타내는 압력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기관 정지시 대기압과 같은 값, 작동하면 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나타낸다.
  2. 기관 정지시 대기압보다 낮은 값, 작동하면 대기압보다 높은 값을 나타낸다.
  3. 기관 정지시나 작동시 대기압보다 항상 낮은 값을 나타낸다.
  4. 기관 정지시나 작동시 대기압보다 항상 높은 값을 나타낸다.
(정답률: 69%)
  • 왕복기관이 작동하지 않을 때는 대기압과 같은 값을 나타내며, 작동하면 왕복기관 내부의 압력이 낮아져서 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 정지시 대기압과 같은 값, 작동하면 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나타낸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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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기관의 정상 시동시에 일반적인 시동절차로 옳은 것은?

  1. Starter “ON” → Ignition “ON” → Fuel “ON” → Ignition “OFF” → Starter “Cut-OFF”
  2. Starter “ON” → Fuel “ON” → Ignition “ON” → Ignition “OFF” → Starter “Cut-OFF”
  3. Starter “ON” → Ignition “ON” → Fuel “ON” → Starter “Cut-OFF” → Ignition “OFF”
  4. Starter “ON” → Fuel “ON” → Ignition “ON” → Starter “Cut-OFF” → Ignition “OFF”
(정답률: 61%)
  • 가스터빈기관의 정상 시동시에는 먼저 스타터를 켜서 엔진을 회전시키고, 이어서 점화를 켜서 연료를 불태우고, 마지막으로 점화를 끄고 스타터를 끄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Starter “ON” → Ignition “ON” → Fuel “ON” → Ignition “OFF” → Starter “Cut-OFF”"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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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오일 냉각기의 목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료와 오일을 함께 냉각한다.
  2. 연료는 가열하고 오일은 냉각한다.
  3. 연료는 냉각하고 오일속의 이물질을 가려낸다.
  4. 연료속의 이물질을 가려내고 오일은 냉각한다.
(정답률: 75%)
  • 가스터빈기관에서 연료는 가열되어야만 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냉각하지 않고, 오일은 열에 의해 점차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냉각한다. 따라서 "연료는 가열하고 오일은 냉각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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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을 얻는 가스터빈기관은?

  1. 램제트기관
  2. 펄스제트기관
  3. 터보제트기관
  4. 터보프롭기관
(정답률: 90%)
  •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을 얻는 기관은 터보프롭기관입니다. 터보프롭기관은 가스터빈기관의 일종으로, 가스터빈기관에서 생산된 동력을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으로 전환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램제트기관, 펄스제트기관, 터보제트기관은 모두 다른 방식으로 동작하며,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을 얻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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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큰 값을 갖는 것은?

  1. 마찰마력
  2. 제동마력
  3. 지시마력
  4. 모두같다
(정답률: 77%)
  • 일반적으로 항공기 왕복기관에서 가장 큰 값을 갖는 것은 지시마력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방향을 바꾸는 데 필요한 힘으로, 항공기의 조종을 위해 필수적인 값입니다. 마찰마력은 항공기가 공기와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저항력을 나타내며, 제동마력은 항공기가 멈추는 데 필요한 힘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두 값은 항공기의 운항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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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정속 프로펠러에서 파일롯 밸브(Pilot valve)를 작동시키는 힘을 발생시키는 것은?

  1. 프로펠러 감속기어
  2. 조속펌프 유압
  3. 엔진오일 유압
  4. 플라이 웨이트
(정답률: 83%)
  • 플라이 웨이트는 회전하는 프로펠러의 움직임에 따라 중심축 주변으로 회전하면서 운동 에너지를 저장하고, 파일롯 밸브를 작동시키는 힘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속 프로펠러에서 파일롯 밸브를 작동시키는 힘을 발생시키는 것은 "플라이 웨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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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기관의 지시마력을 구하는 방법은?

  1. 동력계로 측정한다.
  2. 마찰마력으로 구한다.
  3. 지시선도(Indicator diagram)를 이용한다.
  4. 프로니 브레이크(Prony brake)를 이용한다.
(정답률: 78%)
  • 왕복기관의 지시마력은 실린더 내부에서 일어나는 압력과 실린더 피스의 이동거리를 측정하여 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지시선도(Indicator diagram)이다. 지시선도는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피스의 이동거리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이를 분석하여 지시마력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지시선도(Indicator diagram)를 이용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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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왕복기관을 작동 후 검사하여 보니 오일 소모가 많고 점화플러그가 더러워졌다면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점화플러그 장착 불량
  2. 실린더 벽의 마모 증가
  3. 피스톤링의 마모 증가
  4. 밸브가이드의 마모 증가
(정답률: 63%)
  • 만약 항공기 왕복기관을 작동 후 검사하여 보니 오일 소모가 많고 점화플러그가 더러워졌다면, 그 원인은 점화플러그 장착 불량일 수 있습니다. 다른 선택지인 실린더 벽의 마모 증가, 피스톤링의 마모 증가, 밸브가이드의 마모 증가는 오일 소모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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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프로펠러 깃의 스테이션 넘버(Station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펠러 전연에서 후연으로 갈수록 감소한다.
  2. 프로펠러 허브에서 팁(Tip)으로 갈수록 감소한다.
  3. 프로펠러 전연(Leading edge)에서 후연(Trailing edge)으로 갈수록 증가한다.
  4. 프로펠러 허브(Hub)의 중앙은 스테이션 넘버 “0”이다.
(정답률: 67%)
  • 프로펠러 깃의 스테이션 넘버는 프로펠러 전체를 일정한 간격으로 나눈 지점을 의미합니다. 이때, 프로펠러 허브의 중앙은 스테이션 넘버 "0"입니다. 따라서 프로펠러 전연에서 후연으로 갈수록 감소하거나, 허브에서 팁으로 갈수록 감소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프로펠러 전연에서 후연으로 갈수록 증가하는 것도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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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금속과 비금속을 배합한 합성재료
  2. 샌드위치구조로 만들어진 합성재료
  3. 2가지 이상의 재료를 화학반응을 일으켜 만든 합금재료
  4. 2가지 이상의 재료를 일체화하여 우수한 성질을 갖도록한 합성재료
(정답률: 86%)
  • 복합재료는 2가지 이상의 재료를 일체화하여 우수한 성질을 갖도록한 합성재료입니다. 이러한 재료는 각각의 재료의 단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결합하여 더 높은 강도, 경도, 내구성, 가벼움 등의 우수한 성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속과 비금속을 배합한 합성재료는 금속의 강도와 비금속의 가벼움을 결합하여 더 우수한 성질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샌드위치 구조로 만들어진 합성재료는 내구성과 가벼움을 결합하여 우수한 성질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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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응력 외피형 날개의 주요 구조 부재가 아닌 것은?

  1. 스파(Spar)
  2. 리브(Rib)
  3. 스킨(Skin)
  4. 프레임(Frame)
(정답률: 79%)
  • 응력 외피형 날개의 주요 구조 부재는 스파, 리브, 스킨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날개의 강도와 형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프레임은 날개의 구조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지 않으므로 주요 구조 부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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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리벳 머리 모양에 따른 분류기호 중 둥근머리 리벳은?

  1. AN 426
  2. AN 455
  3. AN 430
  4. AN 470
(정답률: 69%)
  • 리벳의 머리 모양에 따른 분류기호 중 둥근머리 리벳은 AN 430이다. 이는 분류 체계에서 둥근머리 리벳에 해당하는 번호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다른 머리 모양에 해당하는 분류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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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같은 판재 가공을 위한 레이아웃에서 성형점(Mold point)을 나타낸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77%)
  • 정답인 "C"는 성형점을 나타내기에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성형점은 판재를 가공할 때 필요한 위치로, 이를 통해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정확하게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며, 그림에서 "C"는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있습니다. "A"와 "B"는 너무 가장자리에 위치하여 가공 시 문제가 될 수 있고, "D"는 너무 중앙에 위치하여 가공 후에도 성형점이 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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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스트 락(Gust Lock)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행 중인 항공기의 조종면을 돌풍으로부터 파손되지 않게 고정시키는 장치이다.
  2. 내부 고정장치, 조종면 스누버, 외부 조종면 고정장치가 있다.
  3. 동력 조종장치 항공기는 유압실린더의 댐퍼 작용으로 가스트 락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4. 가스트 락 장치는 지상에서 오작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정답률: 52%)
  • 가스트 락(Gust Lock)장치는 비행 중인 항공기의 조종면을 돌풍으로부터 파손되지 않게 고정시키는 장치이다. 이 장치에는 내부 고정장치, 조종면 스누버, 외부 조종면 고정장치가 있다. 이 장치는 동력 조종장치 항공기는 유압실린더의 댐퍼 작용으로 가스트 락 장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내부 고정장치, 조종면 스누버, 외부 조종면 고정장치가 있다."가 옳은 설명이다. "가스트 락 장치는 지상에서 오작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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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이 길이 ℓ인 캔틸레버보의 자유단에 집중력 P가 작용하고 있다면 보의 최대굽힘모멘트는? (단, A는 보의 단면적, E는 탄성계수이다.)

  1. Pℓ2 / 2AE
  2. Pℓ / AE
  3. P2ℓ / 2AE
  4. Pℓ
(정답률: 48%)
  • 보의 최대굽힘모멘트는 캔틸레버보의 끝에서 발생하므로, 최대 모멘트는 P가 캔틸레버보 끝에 위치할 때 발생한다. 이 때, 모멘트는 P × ℓ이므로, 최대굽힘모멘트는 Pℓ이다. 따라서 정답은 "P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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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완충효율이 우수하여 대형기의 착륙장치에 많이 사용되는 완충(Shock absorber)장치 형식은?

  1. 오레오(Oleo)식
  2. 공기압력(Air pressure)식
  3. 평판스프링(Plate spring)식
  4. 고무완충(Rubber absorber)식
(정답률: 88%)
  • 오레오(Oleo)식 완충장치는 유압식 완충장치로, 기체와 유체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장치는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을 기체로 흡수하고, 유체를 통해 완충을 하여 안정적인 착륙을 도와줍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대형기의 착륙장치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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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가스 중에 아크를 발생시키면 가스는 이온화 되어 원자 상태가 되고, 이때 다량의 열이 발생하는데 이 아크와 가스의 혼합물을 용접의 열원으로 이용하는 용접은?

  1. 플라스마 용접
  2. 금속 불활성가스 용접
  3. 산소아세틸렌 용접
  4. 텅스텐 불활성가스 용접
(정답률: 68%)
  • 가스 중에 아크를 발생시키면 가스는 이온화되어 원자 상태가 되고, 이때 다량의 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아크와 가스의 혼합물을 이용하여 용접을 하는 방법 중에서, 이러한 가스와 아크의 혼합물을 이용하여 용접을 하는 방법을 플라스마 용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라스마 용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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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인성(Thoughnes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재료에 온도를 서서히 증가하였을 때 조직 구조가 변형되는 현상이다.
  2. 재료의 시험편을 서서히 잡아 당겨서 파괴되었을 때 파단면의 조직이 변화된 현상이다.
  3. 취성(Brittleness)의 반대되는 성질로서 충격에 잘 견디는 성질을 말한다.
  4. 재료를 일정한 온도와 하중을 가한 상태에서 시간에 따라 변형률이 변화하는 현상이다.
(정답률: 74%)
  • 취성(Brittleness)의 반대되는 성질로서 충격에 잘 견디는 성질을 말한다. 이는 재료가 충격에 강하게 견딜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재료의 내구성과 연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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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머리에 스크루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홈이 파여 있고 전단 하중만 걸리는 부분에 사용되며 조종계통의 장착핀 등으로 자주 사용되는 볼트는?

  1. 내부렌치볼트
  2. 아이볼트
  3. 육각머리볼트
  4. 클레비스볼트
(정답률: 85%)
  • 클레비스볼트는 머리에 스크루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홈이 파여 있고 전단 하중만 걸리는 부분에 사용되며, 조종계통의 장착핀 등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을 가진 볼트가 조종계통 등에 사용되는 것으로 보아, 정답은 "클레비스볼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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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의 고속화에 따라 기체재료가 알루미늄합금에서 티타늄합금으로 대체되고 있는데 티타늄합금과 비교한 알루미늄합금의 어떠한 단점 때문인가?

  1. 너무 무겁다.
  2. 전기저항이 너무 크다.
  3. 열에 강하지 못하다.
  4. 공기와의 마찰로 마모가 심하다.
(정답률: 87%)
  • 알루미늄합금은 열에 강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고속으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고온과 압력에 대한 내구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티타늄합금이 대체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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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리벳 작업시 리벳 성형머리(Bucktail)의 높이를 리벳지름(D)으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0.5D
  2. 1D
  3. 1.5D
  4. 2D
(정답률: 59%)
  • 리벳 성형머리의 높이는 리벳지름의 절반인 0.5D이다. 이는 리벳을 고정시키는 머리 부분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높이인 0.5D로 설정하여 리벳을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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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페일 세이프(Fail-safe) 구조 중 큰 부재 대신에 같은 모양의 작은 부재 2개 이상을 결합시켜 하나의 부재와 같은 강도를 가지게 함으로써 치명적인 파괴로부터 안전을 유지할 수 있는 구조형식은?

  1. 이중구조(Double Structure)
  2. 대치구조(Back-up Structure)
  3. 예비구조(Redundant Structure)
  4. 하중경감구조(Load Dropping Structure)
(정답률: 72%)
  • 이중구조는 큰 부재 대신 작은 부재 2개 이상을 결합시켜 하나의 부재와 같은 강도를 가지게 함으로써 치명적인 파괴로부터 안전을 유지할 수 있는 구조형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대치구조는 여분의 부재를 준비해두어 필요할 때 대체하는 구조, 예비구조는 필요한 기능을 중복해서 구현해두어 일부분이 고장나도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구조, 하중경감구조는 부재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여서 파괴를 예방하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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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세미모노코크(Semi-monocoque)형식의 동체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구조재가 3각형을 이루는 기체의 뼈대가 하중을 담당하고 표피가 우포로 되어 있는 형식이다.
  2. 하중의 대부분을 표피가 담당하며, 금속이 각 껍질(Shell)로 되어 있는 형식이다.
  3. 스트링어(Stringer), 벌크헤드(Bulkhead), 프레임(Frame) 및 외피(Skin)로 구성되어 골격과 외피가 하중을 담당하는 형식이다.
  4. 트러스 재를 활용하여 강도를 보충하고 외피를 씌워 항력을 감소시킨 현대항공기의 대표적인 형식이다.
(정답률: 86%)
  • 세미모노코크 형식은 스트링어, 벌크헤드, 프레임 및 외피로 구성되어 골격과 외피가 하중을 담당하는 형식입니다. 즉, 구조재가 기체의 뼈대를 이루고 외피가 우포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골격과 외피가 함께 하중을 담당하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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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길이 200cm의 강철봉이 인장력을 받아 0.4cm의 신장이 발생하였다면 이 봉의 인장 변형률은?

  1. 15 x 10-4
  2. 20 x 10-4
  3. 25 x 10-4
  4. 30 x 10-4
(정답률: 69%)
  • 인장 변형률은 (신장/원래 길이)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인장 변형률은 (0.4/200) = 0.002 = 20 x 10^-4 이다. 따라서, 정답은 "20 x 10^-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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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SAE 규격으로 표시한 합금강의 종류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13XX : 망간강
  2. 23XX : 망간-크롬강
  3. 51XX : 니켈-크롬-몰리브덴강
  4. 61XX : 니켈-몰리브덴강
(정답률: 68%)
  • "13XX : 망간강"은 SAE 규격에서 1로 시작하는 숫자는 항상 탄소 함량이 1% 미만인 강철을 나타내고, 뒤의 두 자리 숫자는 합금 원소의 종류와 함량을 나타낸다. 따라서 13XX는 망간 함량이 1.65% 이하인 강철을 나타내며, 망간은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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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이질 금속간 부식이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는 조합은?

  1. 납 - 철
  2. 구리 - 알루미늄
  3. 구리 - 니켈
  4. 크롬 - 스테인리스강
(정답률: 68%)
  • 이질 금속간 부식은 서로 다른 금속이 만나서 전기화학적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이때 전기적으로 부식이 일어나는 금속이 양극이 되고, 다른 금속이 음극이 된다. 이때, 이질 금속간 전위차가 클수록 부식이 더 잘 일어난다.

    따라서, 이질 금속간 부식이 가장 잘 일어날 수 있는 조합은 전위차가 큰 "구리 - 알루미늄" 조합이다. 구리는 전기적으로 부식이 일어나는 양극이 되고, 알루미늄은 음극이 된다. 반면, 다른 조합들은 전위차가 작아서 부식이 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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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의 무게를 측정한 결과 그림과 같다면 이 때 중심위치는 MAC의 몇 %에 있는가? (단, 단위는 cm이다.)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70%)
  • 중심위치는 MAC의 25%에 위치한다. MAC는 Mean Aerodynamic Chord의 약자로, 날개의 평균 공기역학적 중심 위치를 나타낸다. 이 문제에서는 무게 중심과 MAC의 위치를 구해야 한다. 무게 중심은 무게와 거리의 곱의 합을 무게의 합으로 나눈 값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무게 중심은 (2000×200 + 4000×400 + 3000×600) / (2000+4000+3000) = 466.67cm 이다. MAC의 위치는 전체 날개 길이에서 전체 날개 길이에서의 MAC 위치를 나타내는 xcg 위치를 뺀 값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MAC 위치는 (800-200) = 600cm 이다. 따라서 중심위치는 (466.67-200) / (600-200) × 100% = 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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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항공기 조종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케이블을 왕복으로 설치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2. 케이블 장력이 커지면 풀리에 큰 반력이 생기고 마찰력이 커져 조종성이 떨어진다.
  3. 케이블 풀리 간격이 조작하는 거리보다 짧아지는 것이 조종성 안정에 좋다.
  4. 케이블 로드(Rod)보다 작은 공간을 필요로 하므로 현대 항공기에서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64%)
  • 항공기 조종계통은 조종석에서 조종사가 조종 명령을 내리면 케이블과 로드를 통해 해당 명령이 비행기의 제어면으로 전달되어 비행기를 움직이게 된다. 케이블 장력이 커지면 풀리에 큰 반력이 생기고 마찰력이 커져 조종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케이블이나 로드가 움직일 때 발생하는 마찰력과 반력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절한 케이블 장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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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이 반대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하는 구조물에서 B-C구간의 내력은 몇 N인가?

  1. 100
  2. -100
  3. 400
  4. -400
(정답률: 63%)
  • B-C 구간에서는 왼쪽으로 100N의 하중이 작용하고, 오른쪽으로 500N의 하중이 작용하므로, 이 두 하중의 차이인 400N의 내력이 작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이 아닌 "-4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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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지상의 항행원조시설 없이 항공기의 대지속도, 편류각, 비행거리를 직접적이고 연속적으로 구하여 장거리를 항행 할 수 있게 하는 자립항법장치는?

  1. 오메가항법
  2. 도플러레이더
  3. 전파고도계
  4. 관성항법장치
(정답률: 43%)
  • 도플러레이더는 비행기가 비행 중에 주변의 지형과 건물 등의 장애물을 탐지하여 항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는 지상의 항행원조시설 없이도 대지속도, 편류각, 비행거리를 직접적이고 연속적으로 구할 수 있어 장거리를 항행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도플러레이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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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납산 축전지(Lead acid battery)에서 사용되는 전해액은?

  1. 수산화칼륨 용액
  2. 불산 용액
  3. 수산화나트륨 용액
  4. 묽은 황산 용액
(정답률: 68%)
  • 납산 축전지에서 사용되는 전해액은 묽은 황산 용액입니다. 이는 황산이 전해질 때 생성되는 수소 이온과 황산 이온이 전극과 반응하여 전기를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황산은 안정성이 높아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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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광전 연기 탐지기(Photo electric smoke detec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기 탐지기 내부는 빛의 반사가 없도록 무광 흑색 페인트로 칠해져 있다.
  2. 연기 탐지기내의 광전기 셀에서 연기를 감지하여 경고 장치를 작동시킨다.
  3. 연기 탐지기 내부로 들어오는 연기는 항공기 내외의 기압차에 의한다.
  4. 광전기 셀은 정해진 온도에서 작동될 수 있도록 가스로 채워져 있다.
(정답률: 54%)
  • "광전기 셀은 정해진 온도에서 작동될 수 있도록 가스로 채워져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광전기 셀은 일반적으로 가스로 채워지지 않으며, 빛의 반사를 감지하여 연기를 감지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온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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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직류 발전기에서 정류작용을 일으키는 요소는?

  1. 계자권선
  2. 전기자 권선
  3. 계자철심
  4. 브러시와 정류자
(정답률: 76%)
  • 직류 발전기에서 회전하는 자기장에 의해 전기자 권선에서 전기가 생기면, 이 전기는 계자권선을 통해 외부 회로로 나가게 된다. 하지만 발전기에서 생산되는 전기는 교류이므로, 이를 직류로 바꾸기 위해서는 정류작용이 필요하다. 이때 브러시와 정류자가 필요한데, 브러시는 회전하는 축과 연결된 전기적 접점이고, 정류자는 브러시와 접촉하여 전류를 정류하는 부품이다. 따라서 브러시와 정류자는 직류 발전기에서 정류작용을 일으키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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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 비상사태 시 승객을 보호하고 탈출 및 구출을 돕기 위한 비상 장비가 아닌 것은?

  1. 소화기
  2. 휴대용 버너
  3. 구명보트
  4. 비상 신호용 장비
(정답률: 88%)
  • 항공기 비상사태 시 승객을 보호하고 탈출 및 구출을 돕기 위한 비상 장비 중에서 휴대용 버너는 제외됩니다. 이는 비상 탈출 및 구조 작업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소화기는 화재 발생 시 직접적으로 사용되며, 구명보트는 비상 탈출 시 수면 위에서 생존을 돕습니다. 비상 신호용 장비는 구조 요청 신호를 보내어 구조 작업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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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B와 C단자 사이가 단선되었다면 저항계(Ohm-meter)에 측정된 저항값은 몇 Ω인가?

  1. 0
  2. 50
  3. 150
  4. 200
(정답률: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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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지자기의 요소 중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수평선 간의 각을 의미하는 요소는?

  1. 복각
  2. 수직분력
  3. 편각
  4. 수평분력
(정답률: 62%)
  • 복각은 지자기 자력선의 방향과 지표면(수평선) 간의 각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지자기 자력선이 지표면과 어떤 각도로 교차하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자기 요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복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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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항공기의 연료 탱크에 150lb의 연료가 있고 유량계기의 지시가 75PPH로 일정하다면 연료가 모두 소비되는 시간은?

  1. 30분
  2. 1시간 30분
  3. 2시간
  4. 2시간 30분
(정답률: 81%)
  • PPH는 "시간당 파운드"를 의미하므로, 75PPH는 1시간에 75파운드의 연료가 소비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50파운드의 연료가 모두 소비되는 시간은 150/75 = 2시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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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정전기방전장치(Static discharg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선 수신기의 간섭 현상을 줄여주기 위해 동체 끝에 장착한다.
  2. 비닐이 씌워진 방전장치는 비닐 커버에서 1inch 나와 있어야 한다.
  3. Null-field 방전장치의 저항은 0.1Ω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4. 항공기에 충전된 정전기가 코로나 방전을 일으킴으로서 무선통신기에 잡음방해를 발생시킨다.
(정답률: 46%)
  • "무선 수신기의 간섭 현상을 줄여주기 위해 동체 끝에 장착한다."라는 설명은 오히려 옳은 설명이다. 정전기방전장치는 항공기가 고도를 낮추거나 착륙할 때 발생하는 정전기를 방전시켜 무선통신기에 잡음방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틀린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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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계기 착륙 장치(ILS)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로칼라이저(Localizer)
  2. 전 방향 표시 장치(VOR)
  3. 마커 비컨(Maker Beacon)
  4.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ope)
(정답률: 83%)
  • 전 방향 표시 장치(VOR)는 항법 장치로서,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계기 착륙 장치(ILS)는 비행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서, 비행기가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전 방향 표시 장치(VOR)는 계기 착륙 장치(ILS)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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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유압계통의 장점이 아닌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원격조정이 용이하다.
  2. 과부하에 대해서도 안전성이 높다.
  3. 장치상 구조는 복잡하나 신뢰성이 크다.
  4. 운동속도의 조절 범위가 크고 무단변속을 할 수 있다.
(정답률: 57%)
  • 유압계통은 압력을 전달하는 유체를 이용하기 때문에 원격조정이 용이하고, 과부하에 대해서도 안전성이 높습니다. 또한 운동속도의 조절 범위가 크고 무단변속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치상 구조는 복잡하며, 이로 인해 유지보수가 어렵고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치상 구조는 복잡하나 신뢰성이 크다."는 유압계통의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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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피토압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계기는?

  1. 속도계
  2. 고도계
  3. 승강계
  4. 선회 경사계
(정답률: 85%)
  • 선회 경사계는 비행기의 기울기와 방향을 측정하는 계기로, 비행기의 수평 방향과 수직 방향의 움직임을 측정하기 때문에 피토압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반면에 속도계, 고도계, 승강계는 모두 피토압에 영향을 받는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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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제빙부츠를 취급할 때에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부츠 위에서 연료 호스(Hose)를 끌지 않는다.
  2. 부츠 위에 공구나 정비에 필요한 공구를 놓지 않는다.
  3. 부츠를 저장하는 경우 그리스나 오일로 깨끗하게 닦은 다음 기름 종이로 덮어둔다.
  4. 부츠에 흠집이나 열화가 확인되면 가능한 빨리 수리하거나 표면을 다시 코팅한다.
(정답률: 81%)
  • "부츠를 저장하는 경우 그리스나 오일로 깨끗하게 닦은 다음 기름 종이로 덮어둔다."가 틀린 것이다. 부츠를 저장할 때에는 그리스나 오일로 닦지 않고, 깨끗하게 닦은 후에 건조한 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기름 종이로 덮어두면 부츠 표면에 이물질이 남아서 부식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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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단거리 전파 고도계(LRRA)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압 고도계이다.
  2. 고고도 측정에 사용된다.
  3. 평균 해수면 고도를 지시한다.
  4. 전파 고도계로 항공기가 착륙할 때 사용된다.
(정답률: 67%)
  • LRRA는 Low Range Radio Altimeter의 약자로, 항공기가 지면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기기이다. 이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며, 항공기가 지면과의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전파 고도계로 항공기가 착륙할 때 사용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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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모든 부품을 항공기 구조에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고전압 정전기의 방전을 도와 스파크 현상을 방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접지(Earth)
  2. 본딩(Bonding)
  3. 공전(Static)
  4. 절제(Temperance)
(정답률: 77%)
  • 본딩은 모든 부품을 전기적으로 연결하여 전기적인 균일성을 유지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고전압 정전기의 방전을 도와 스파크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구조에서는 모든 부품을 본딩하여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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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항공기의 기압식 고도계를 QNE 방식에 맞춘다면 어떤 고도를 지시하는가?

  1. 기압고도
  2. 진고도
  3. 절대고도
  4. 밀도고도
(정답률: 59%)
  • QNE 방식은 기압을 기준으로 고도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항공기의 기압식 고도계를 QNE 방식에 맞춘다면 기압고도를 지시하게 된다. 다른 선택지인 진고도, 절대고도, 밀도고도는 각각 기압과는 상관없는 다른 기준으로 고도를 측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QNE 방식과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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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객실 여압계통에서 대기압이 객실안의 기압보다 높은 경우 객실로 자유롭게 들어오도록 사용하는 장치로 진공 밸브라고도 하는 것은?

  1. 부압 릴리프 밸브
  2. 객실 하강율 조절기
  3. 압축비 한계 스위치
  4. 슈퍼차져 오버스피드 밸브
(정답률: 85%)
  • 부압 릴리프 밸브는 객실 내부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높을 때, 객실 내부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여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객실로 자유롭게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아니라, 객실 내부의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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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유압계통에서 장치의 작용과 펌프의 가압에서 발생하는 압력 서지(Surge)를 완화시키는 것은?

  1. 축압기(Accumulator)
  2. 체크 밸브(Check valve)
  3. 압력 조절기(Pressure regulator)
  4. 압력 릴리프 밸브(Pressure relief valve)
(정답률: 77%)
  • 축압기는 유압계통에서 가압이 발생할 때 일시적으로 압력을 저장하여, 장치의 작용과 펌프의 가압에서 발생하는 압력 서지(Surge)를 완화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축압기(Accumulator)"입니다. 체크 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압력 조절기는 유압계통에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압력 릴리프 밸브는 유압계통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압력을 안전하게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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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동 방향 탐지기(ADF)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파 자방위 지시계(RMI)
  2. 무지향성 표시 시설(NDB)
  3. 자이로 컴파스(Gyro Compass)
  4. 루프(Loop), 감도(Sense) 안테나
(정답률: 58%)
  • 자동 방향 탐지기(ADF)의 구성 요소 중에서 자이로 컴파스(Gyro Compass)는 ADF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장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자이로 컴파스는 선박이나 항공기의 방향을 측정하는 장비로, ADF와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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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압력센서의 전압값을 기준전압 5V의 10bit 분해능의 A/D컨버터로 변환하려 한다면 센서의 출력 전압이 2.5V일 때 출력되는 이상적인 디지털 값은?

  1. 128
  2. 256
  3. 512
  4. 1024
(정답률: 60%)
  • 압력센서의 출력 전압이 2.5V일 때, 이를 5V로 나누면 0.5가 된다. 이 값을 1024단계로 분해하면 512가 된다. 따라서 이상적인 디지털 값은 5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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