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9-20)

항공산업기사
(2014-09-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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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양의 세로안정성을 가지는 일반형 비행기의 순항중 트림 조건으로 알맞은 것은? (단, 화살표는 힘의 방향, 는 무게중심을 나타낸다.)

(정답률: 78%)
  • 정답은 ""이다. 이는 무게중심이 날개 앞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의 세로안정성을 가지는 비행기는 무게중심이 날개 앞쪽에 위치하여 공기저항이 증가하면 자연스럽게 비행기의 코가 올라가게 되어 안정적인 비행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무게중심이 날개 앞쪽에 위치한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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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동점성계수의 단위는?

  1. m2/s
  2. kg·s/ m2
  3. kg/m·s
  4. kg·m/ s2
(정답률: 70%)
  • 동점성계수는 유체의 점성을 나타내는 값으로, 단위는 "파스칼초(Pa·s)"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유체의 밀도와 속도에 따라 계산되는 동점성계수를 표현할 때는 "m2/s" 단위를 사용한다. 이는 유체 내부에서의 분자간 마찰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유체의 단면적(m2)과 시간(s)에 대한 비율로 표현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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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날개면적이 100m2이고 평균공력시위가 5m일 때 가로세로비는 얼마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84%)
  • 가로세로비는 날개면적의 제곱근을 평균공력시위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가로세로비는 √100/5 = 2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4" 이므로, 아마도 가로세로비를 2배로 계산한 것으로 추측된다. 따라서 보기에서는 가로세로비를 4로 계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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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량이 2500kgf, 날개면적이 10m2, 최대 양력계수가 1.6인 항공기의 실속속도는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kgf·s2/m4로 가정한다 .)

  1. 40
  2. 50
  3. 60
  4. 100
(정답률: 73%)
  • 양력 = 1/2 x 공기밀도 x 실속도의 제곱 x 날개면적 x 최대 양력계수
    양력 = 중력
    2500kgf = 1/2 x 0.125kgf·s^2/m^4 x 실속도^2 x 10m^2 x 1.6
    실속도^2 = 2500kgf / (0.125kgf·s^2/m^4 x 10m^2 x 1.6 x 1/2)
    실속도^2 = 500
    실속도 = 22.36m/s
    따라서, 정답은 "50"이 아닌 "약 2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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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날개의 뒤젖힘각 효과 (Sweepback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방향안정과 가로안정 모두에 영향이 있다.
  2. 방향안정과 가로안정 모두에 영향이 없다.
  3. 가로안정에는 영향이 있고 방향안정에는 영향이 없다.
  4. 방향안정에는 영향이 있고 가로안정에는 영향이 없다.
(정답률: 77%)
  • 날개의 뒤젖힘각 효과는 날개가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을 때 발생하는 효과로, 이는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 효과는 비행기의 방향안정과 가로안정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데, 방향안정에는 날개의 뒤젖힘각이 증가하면 안정성이 증가하고, 가로안정에는 날개의 뒤젖힘각이 증가하면 안정성이 감소한다. 따라서 "방향안정과 가로안정 모두에 영향이 있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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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동체에 붙는 날개의 위치에 따라 쳐든각 효과의 크기가 달라지는데 그 효과가 큰 것에서 작은 순서로 나열된 것은?

  1. 높은날개 – 중간날개 - 낮은날개
  2. 낮은날개 – 중간날개 - 높은날개
  3. 중간날개 – 낮은날개 - 높은날개
  4. 높은날개 – 낮은날개 - 중간날개
(정답률: 80%)
  • 동체에 붙는 날개가 높을수록 쳐든각 효과가 크기 때문에 높은날개가 가장 큰 효과를 가지고, 낮은날개가 가장 작은 효과를 가집니다. 중간날개는 높은날개와 낮은날개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중간적인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높은날개 – 중간날개 - 낮은날개" 순서가 가장 큰 효과에서 작은 효과로 나열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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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에서 발생하는 와류(Vortex)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높은 받음각에서는 점성효과에 의한 유동박리(Flow separation)로 발생하며 추가적인 양력 감소의 주요 요인이다.
  2. 와류면 (Vortex surface을 걸쳐 압력 차이를 유지할 수 있는 날개표면와류(Bound vortex)는 양력발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
  3. 날개의 양력분포에 따라 발생하여 공기흐름방향(Down-stream)으로 이동하며 유도항력 발생의 주요 요인이다.
  4. 윙렛 (Winglet)은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와류(Wing tip vortex)에 의한 유도항력을 감소시키기 감소시키기 위한 효과 적인 장치이다.
(정답률: 44%)
  • "날개의 양력분포에 따라 발생하여 공기흐름방향(Down-stream)으로 이동하며 유도항력 발생의 주요 요인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와류는 공기의 회전운동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는 날개의 형상이나 운동 상태에 따라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날개의 양력분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있지만, 유도항력 발생의 주요 요인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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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는 제자리 비행시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주 회전날개 회전면이 회전방향에 따라 동체의 좌측이나 우측으로 기울게 되는데 이는 어떤 성분의 역학적 평형을 맞추기 위해서인가? (단, x, y, z는 기체축(동체축) 정의를 따른다.)

  1. x축 모멘트의 평형
  2. x축 힘의 평형
  3. y축 모멘트의 평형
  4. y축 힘의 평형
(정답률: 73%)
  • 헬리콥터의 주 회전날개 회전면이 회전방향에 따라 동체의 좌측이나 우측으로 기울게 되는 것은 y축 주변에 작용하는 힘의 불균형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y축 힘의 평형을 맞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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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조종면에서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를 설치하는 주된 목적은?

  1. 양력 증가
  2. 조종력 경감
  3. 항력 감소
  4. 항공기 속도 증가
(정답률: 82%)
  • 앞전 밸런스는 항공기의 앞부분에 설치되어 항공기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앞쪽으로 돌기 쉬운 힘을 만들어내므로, 이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조종면에서 발생하는 힘을 줄여서 조종력을 경감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조종력 경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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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트항공기가 최대항속거리를 비행하기 위한 조건은?

  1. (CL/CD)max
  2. (CL1/2/CD)max
  3. (CL3/2/CD)max
  4. (CL/CD1/2)max
(정답률: 69%)
  • 제트항공기가 최대항속거리를 비행하기 위해서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면서도 양력을 최대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CL/CD)max가 최대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양력계수(CL)와 공기저항계수(CD)의 비율이 최대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CL1/2/CD)max가 더욱 효율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양력의 제곱근을 사용함으로써, 양력을 최대화하는 동시에 공기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트항공기가 최대항속거리를 비행하기 위한 조건은 (CL1/2/CD)ma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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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키돌이(Loop) 비행 시 상단점에서의 하중배수를 0이라고 하면 이론적으로 하단점에서의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0
  2. 1
  3. 3
  4. 6
(정답률: 67%)
  • 키돌이 비행 시 상단점에서의 하중배수가 0이라는 것은 상단점에서의 추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때, 하중배수는 추력과 중력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상단점에서의 하중배수가 0이면 추력과 중력이 서로 상쇄되므로 하중배수는 0이 됩니다.

    하지만 키돌이 비행 시 하단점에서는 중력이 상단점보다 더 크기 때문에 하중배수는 양수가 됩니다. 이 때, 하중배수는 상단점에서의 하중배수와 비례하며, 비례상수는 키돌이의 형태와 비행속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상단점에서의 하중배수가 0일 때, 하중배수는 양수이므로 보기에서는 "0"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개의 값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키돌이의 형태와 비행속도에 따라 하중배수가 변화하므로, 정확한 값을 구하려면 실험을 통해 측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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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공기의 양항비가 8인 상태로 고도 600m에서 활공을 한다면 수평 활공 거리는 몇 m인가?

  1. 2500
  2. 3200
  3. 4200
  4. 4800
(정답률: 92%)
  • 양항비가 8이므로, 항공기가 1m 상승할 때마다 8m를 진행한다. 따라서 고도 600m에서 지면까지의 거리는 600 x 8 = 4800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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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 이륙거리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항공기의 무게를 가볍게 한다.
  2. 플랩과 같은 고양력 장치를 사용한다.
  3. 기관의 추력을 작게 하여 이륙 활주 중 가속도를 증가시킨다.
  4. 맞바람을 받으면서 이륙하여 바람의 속도만큼 항공기의 속도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85%)
  • 기관의 추력을 작게 하여 이륙 활주 중 가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항공기의 이륙 거리를 줄이는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이륙 중 항공기의 안전성을 위협할 수 있으며, 이륙 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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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펠러의 역피치(Reversing)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1. 후진비행을 위해서
  2. 추력의 증가를 위해서
  3. 착륙 후의 제동을 위해서
  4. 추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정답률: 82%)
  • 프로펠러의 역피치(Reversing)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착륙 후의 제동을 위해서입니다. 역피치를 사용하면 프로펠러의 방향이 바뀌어 추력이 발생하는 방향이 반대가 되므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이는 착륙 후에 비행기가 빠르게 멈추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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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날개의 캠버와 면적을 동시에 증가시켜 양력을 증가시키는 플랩은?

  1. 평 플랩 (Plain flap)
  2. 스프릿 플랩 (Split flap)
  3. 파울러 플랩 (Fowler flap)
  4. 슬롯티드 평 플랩 (Slotted plain flap)
(정답률: 88%)
  • 파울러 플랩은 날개의 후방 부분을 내려서 캠버를 증가시키고, 동시에 날개의 면적을 증가시켜 양력을 증가시키는 플랩이다. 이는 비행기가 낮은 속도에서도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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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헬리콥터 날개의 지면효과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헬리콥터 날개의 기류가 지면의 영향을 받아 회전면 아래의 항력이 증가되어 헬리콥터의 무게가 증가 되는 현상
  2. 헬리콥터 날개의 기류가 지면의 영향을 받아 회전면 아래의 양력이 증가되어 헬리콥터의 무게가 증가 되는 현상
  3. 헬리콥터 날개의 후류가 지면에 영향을 주어 회전면 아래의 항력이 증가되고 양력이 감소되는 현상
  4. 헬리콥터 날개의 후류가 지면에 영향을 주어 회전면 아래의 압력이 증가되어 양력의 증가를 일으키는 현상
(정답률: 80%)
  • 헬리콥터 날개의 후류가 지면에 영향을 주어 회전면 아래의 압력이 증가되어 양력의 증가를 일으키는 현상은 지면효과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입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지면과 가까워질수록 지면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하여 회전면 아래의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양력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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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선회비행성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상선회를 하려면 원심력과 양력의 수평성분이 같아야 한다.
  2. 원심력이 양력의 수평성분인 구심력보다 더 크면 스키드(Skid)가 나타난다.
  3. 선회반경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비행속도를 최소로 하고, 경사각 또한 최소로 하는 것이 좋다.
  4. 슬립(Slip)은 경사각이 너무 크거나 방향타의 조작량이 부족할 부족할 경우 일어나기 쉽다.
(정답률: 79%)
  • 선회반경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비행속도를 최소로 하고, 경사각 또한 최소로 하는 것이 좋다. 이 설명은 올바르다. 이유는 선회반경은 비행속도와 경사각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비행속도가 높으면 선회반경이 커지고, 경사각이 크면 선회반경이 작아진다. 따라서 선회반경을 최소로 하기 위해서는 비행속도와 경사각을 최소로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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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ICAO에서 설정한 해면고도 표준대기에 대한 값이 틀린 것은?

  1. 압력은 29.92 inHg이다.
  2. 온도는 섭씨 0도 이다.
  3. 밀도는 1.255 kg/m3이다.
  4. 음속은 340.29 m/s이다.
(정답률: 89%)
  • 해면고도 표준대기에서 온도는 섭씨 15도이다. 따라서 "온도는 섭씨 0도 이다."가 틀린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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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경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난류에서만 존재한다.
  2. 유체의 점성이 작용하는 영역이다.
  3. 임계 레이놀즈수 이상에서 생긴다.
  4. 흐름의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71%)
  • 경계층은 유체와 고체 또는 유체와 유체가 만나는 지점에서 발생하는 영역으로, 이 영역에서는 유체의 점성이 작용하여 흐름의 속도가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유체의 점성이 작용하는 영역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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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행속도가 100m/s이고 프로펠러를 지나는 공기의 속도는 비행속도와 유도속도의 합으로 120m/s가 된다면 공기의 밀도가 0.125kgf·s2/m4이고, 프로펠러 디스크의 면적이 2m2일 때 발생하는 추력은 몇 kgf인가?

  1. 300
  2. 600
  3. 1200
  4. 3000
(정답률: 52%)
  • 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추력 = 0.5 × 공기밀도 × 프로펠러 디스크 면적 × (프로펠러를 지나는 공기의 속도)2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추력 = 0.5 × 0.125kgf·s2/m4 × 2m2 × (120m/s - 100m/s)2 = 1200kgf

    따라서, 정답은 "1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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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터빈기관을 사용하는 도중 배기가스온도 (EGT)가 높게 나타났다면 다음 중 주된 원인은?

  1. 연료필터 막힘
  2. 과도한 연료흐름
  3. 오일압력의 상승
  4. 과도한 바이패스비
(정답률: 74%)
  • 과도한 연료흐름은 연료가 과도하게 흐르는 상황을 의미하며, 이는 연료의 양이 너무 많아져서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이 너무 많아져 배기가스온도가 높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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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프로펠러의 역추력(Reverse thrust)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1.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킨다.
  2. 프로펠러의 회전강도를 증가시킨다.
  3. 프로펠러를 부(Negative)의 깃각으로 회전시킨다.
  4. 프로펠러를 정(Positive)의 깃각으로 회전시킨다.
(정답률: 89%)
  • 프로펠러를 부(Negative)의 깃각으로 회전시키면, 프로펠러의 날개가 공기를 밀어내는 방향이 바뀌어 역추력이 발생합니다. 이는 비행기가 비행 중에 역추력을 이용하여 속도를 감속시키거나 후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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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그림과 같은 형식의 가스터빈기관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터보팬기관
  2. 터보제트기관
  3. 터보축기관
  4. 터보프롭기관
(정답률: 65%)
  • 그림과 같은 형식의 가스터빈기관은 "터보축기관"이라고 한다. 이는 가스의 압력과 속도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으로, 항공기나 선박 등에서 주로 사용된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특정한 방식으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관들이지만, 터보축기관은 가스의 압력과 속도를 모두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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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연료계통에 사용되는 릴리프 밸브(Relief valv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료펌프의 출구 압력이 규정치 이상으로 높아지면 펌프 입구로 되돌려 보낸다.
  2. 연료 여과기(Fuel filter)가 막히면 계통내에 여과기를 통과하지 통과하지 않고 연료를 공급한다.
  3. 연료 압력 지시부(Fuel pressure transmitter)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소량의 연료만 통과시킨다.
  4. 연료조절장치(Fuel control unit)의 윤활을 위하여 공급되는 연료 압력을 조절한다.
(정답률: 82%)
  • 연료계통에 사용되는 릴리프 밸브는 연료펌프의 출구 압력이 규정치 이상으로 높아지면 펌프 입구로 되돌려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연료계통 내의 과도한 압력 상승을 방지하여 시스템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연료펌프의 출구 압력이 규정치 이상으로 높아지면 펌프 입구로 되돌려 보낸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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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왕복기관에서 저압점화계통을 사용할 때 주된 단점과 관계되는 것은?

  1. 플래시 오버
  2. 캐패시턴스
  3. 무게의 증대
  4. 고전압 코로나
(정답률: 71%)
  • 저압점화계통은 기체를 이용하여 점화하는 방식으로, 기체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탱크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기체 탱크의 무게가 증대되어 운반 및 설치가 어렵고 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무게의 증대"가 주된 단점과 관계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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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가스터빈기관의 공기흡입 덕트(Duct)에서 발생하는 램 회복점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램 압력상승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2. 마찰압력 손실이 최소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3. 마찰압력 손실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4. 흡입구 내부의 압력이 대기 압력으로 돌아오는 점
(정답률: 73%)
  • 가스터빈기관의 공기흡입 덕트에서 발생하는 램 회복점은 흡입구 내부의 압력이 대기 압력으로 돌아오는 점입니다. 이는 공기가 덕트를 통과하면서 압력이 감소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다시 상승하게 되는 지점으로, 이 지점 이후로는 공기가 가속되는 것이 아니라 감속되면서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 회복점 이전에는 램 압력상승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이후에는 마찰압력 손실이 최소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와 마찰압력 손실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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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스터빈기관에서 가변정익(Variable stator vane)의 목적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

  1. 로터의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2. 유입공기의 절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3.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한다.
  4.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상대속도를 일정하게 한다.
(정답률: 69%)
  • 가변정익은 로터에 대한 유입공기의 받음각을 일정하게 유지함으로써 가스터빈기관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로터의 회전속도나 유입공기의 절대속도, 상대속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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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왕복기관의 피스톤 지름이 16cm인 피스톤에65kgf/cm2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몇 ton인가?

  1. 10
  2. 11
  3. 12
  4. 13
(정답률: 51%)
  • 힘은 압력에 면적을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가스압력 65kgf/cm2에 피스톤의 면적을 곱한 후, kgf를 ton으로 변환하면 됩니다.

    면적 = πr2 = 3.14 x (16/2)2 = 201.06cm2

    힘 = 압력 x 면적 = 65 x 201.06 = 13069.9kgf

    13069.9kgf를 ton으로 변환하면 약 13.07t이므로, 정답은 "1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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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과 같은 오토(Otto)사이클의 p-V선도에서 압축비를 나타낸 식은?

  1. V1/V2
  2. V2/V1
  3. V2/(V1+V2)
  4. V1/(V1+V2)
(정답률: 49%)
  • 압축비는 압축 전의 체적과 압축 후의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그림에서는 압축 전의 체적이 V1이고, 압축 후의 체적이 V2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V1/V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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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왕복기관 오일계통에 사용되는 사용되는 슬러지 챔버(Sludge chamber)의 위치는?

  1. 소기펌프(Scavenge pump)의 주위에
  2. 크랭크 축의 크랭크 핀(Crank pin)에
  3. 오일 저장탱크 (Oil storage tank)에
  4. 크랭크 축 끝의 트랜스퍼 링(Transfer ring)에
(정답률: 65%)
  • 슬러지 챔버는 오일계통에서 오일과 함께 발생하는 슬러지를 분리하기 위한 장치이다. 이 장치는 크랭크 축의 크랭크 핀(Crank pin)에 위치한다. 이유는 크랭크 핀은 엔진 내부에서 가장 높은 압력과 온도를 견디는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슬러지 챔버를 위치시키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또한 크랭크 핀 주변에 위치한 슬러지 챔버는 오일 순환에도 유리하며, 오일의 냉각 효과도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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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열역학 제2법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에너지 전환에 대한 조건을 주는 법칙이다.
  2. 열과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을 말한다.
  3. 열은 그 자체만으로는 저온 물체로부터 고온 물체로 이동할 수 없다.
  4. 자연계에 아무 변화를 남기지 않고 어느 열원의 열을 계속하여 일로 바꿀 수는 없다.
(정답률: 66%)
  • "열과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을 말한다."가 아닌 것은 모두 열역학 제2법칙에 대한 설명이다. 열역학 제2법칙은 열과 일 사이의 에너지 전환과 보존을 말하는 것이 맞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하지만, 열역학 제2법칙은 에너지 전환에 대한 조건을 주는 법칙이기도 하다. 열은 그 자체만으로는 저온 물체로부터 고온 물체로 이동할 수 없으며, 자연계에 아무 변화를 남기지 않고 어느 열원의 열을 계속하여 일로 바꿀 수는 없다는 것도 열역학 제2법칙의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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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열기관에서 열효율을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1. 일/공급열량
  2. 공급열량/방출열량
  3. 방출열량/일
  4. 방출열량/공급열량
(정답률: 64%)
  • 열기관에서 열효율은 "공급열량/방출열량"으로 나타낸다. 이는 열기관에 공급된 열량 중 실제로 유용한 열로 전환된 열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열효율이 높을수록 열기관의 성능이 우수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일/공급열량"은 열효율을 나타내는 올바른 식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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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기관의 오일필터를 오일필터를 손상시키는 힘이 아닌 것은?

  1. 고주파수로 인한 피로 힘
  2. 흐름체적으로 인한 압력 힘
  3. 오일이 뜨거운 상태에서 발생하는 압력 힘
  4. 열순환(Thermal cycling)으로 인한 피로 힘
(정답률: 57%)
  • 가스터빈기관에서 오일이 뜨거운 상태에서 발생하는 압력 힘은 오일이 뜨거워지면서 확장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는 오일필터를 손상시키는 힘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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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왕복기관의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압축비를 높인다.
  2. 실린더수를 증가시킨다.
  3. 피스톤의 무게를 적게 한다.
  4. 평형추(Counter weight)를 단다.
(정답률: 59%)
  • 압축비를 높이면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의 양이 증가하게 되어 열효율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연소가 더욱 완전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진동이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압축비를 너무 높이면 열에 의한 손실이 증가하고, 엔진 내부 온도가 높아져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압축비를 설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높인다."가 틀린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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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는 시동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전기식 시동기(Electric starter)
  2. 마그네토 시동기(Magneto starter)
  3. 시동 발전기(Starter generator)
  4. 공기식 시동기(Pneumatic starter)
(정답률: 80%)
  • 마그네토 시동기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가스터빈기관은 연료를 공급하고 공기를 압축하여 열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마그네토 시동기와 같은 외부 전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그네토 시동기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사용되지 않는 시동기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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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왕복기관의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압력은?

  1. 섬프압력
  2. 오일압력
  3. 연료압력
  4. 다기관압력(MAP)
(정답률: 73%)
  • 왕복기관의 출력은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율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 혼합비율은 다기관압력(MAP)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다기관압력은 엔진 내부에서 공기가 흐르는 압력을 의미하며, 이 압력이 높을수록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율이 적절하게 유지되어 왕복기관의 출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다기관압력은 왕복기관의 출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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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흡입밸브와 배기밸브의 팁 간극이 모두 너무 클 경우 발생하는 현상은?

  1. 점화시기가 느려진다.
  2. 오일소모량이 감소한다.
  3. 실린더의 온도가 낮아진다.
  4. 실린더의 체적효율이 감소한다.
(정답률: 70%)
  • 흡입밸브와 배기밸브의 팁 간극이 모두 너무 클 경우, 실린더 내부의 공기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연소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점화시기가 느려지고,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실린더의 체적효율을 감소시키며, 오일소모량이 감소하거나 실린더의 온도가 낮아지는 것과는 다른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린더의 체적효율이 감소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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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기관에서 축류 압축기의 1단당 압력비가 1.8일 때 압축기가 3단 이라면 압력비는 약 얼마인가?

  1. 5.4
  2. 5.8
  3. 6.5
  4. 7.8
(정답률: 62%)
  • 압력비는 각 단마다의 압력비를 모두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3단의 압력비는 1.8의 세제곱인 약 5.832입니다. 가장 가까운 보기는 "5.8"이므로 정답은 "5.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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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왕복기관의 연료계통에서 저속과 순항 운전시 닫히지만 고속 운전시에 열려서 연소온도를 낮추고 디 토네이션을 방지시킬 목적으로 농후 혼합비가 되도록 도와주는 밸브의 명칭은?

  1. 저속 장치
  2. 혼합기 조절장치
  3. 가속 장치
  4. 이코노마이저 장치
(정답률: 79%)
  • 이코노마이저 장치는 고속 운전시에 열려서 연소온도를 낮추고 디 토네이션을 방지시키기 위해 농후 혼합비가 되도록 도와주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이코노마이저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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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정속 프로펠러를 사용하는 사용하는 왕복기관에서 순항시 스로틀 스로틀 레버만을 움직여 스로틀을 증가시킬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출력(HP)은 변하지 않는다.
  2. 기관의 흡기 압력(MAP)이 증가한다.
  3. 프로펠러 블레이드 각도가 증가한다.
  4. 기관의 회전수(RPM)는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53%)
  • 정속 프로펠러를 사용하는 왕복기관에서는 스로틀을 증가시키면 기관의 흡기 압력(MAP)이 증가하고, 프로펠러 블레이드 각도가 증가하여 추력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기관의 출력(HP)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는 정속 프로펠러가 고정된 각도로 회전하면서 항상 일정한 추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로틀을 조작해도 기관의 회전수(RPM)는 변하지 않고, 기관의 출력(HP)도 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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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실속 속도가 90mph인 항공기를 120mph로 비행 중에 조종간을 급히 당겼을 때 항공기에 걸리는 하중 배수 는 약 얼마인가?

  1. 1.5
  2. 1.78
  3. 2.3
  4. 2.57
(정답률: 70%)
  • 이 문제는 뉴턴의 제 2 법칙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뉴턴의 제 2 법칙은 F = ma로 표현되며, 이는 힘(F)은 물체의 질량(m)과 가속도(a)의 곱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항공기의 질량을 알아야 한다.

    항공기의 질량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이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다.

    질량 = 힘 / 가속도

    여기서 힘은 항공기에 걸리는 하중 배수이고, 가속도는 항공기가 급격하게 감속할 때 발생하는 가속도이다. 문제에서는 항공기가 90mph에서 120mph로 가속하고 있으므로, 가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가속도 = (120mph - 90mph) / 시간

    문제에서는 시간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이를 간단하게 1초로 가정하자. 따라서 가속도는 다음과 같다.

    가속도 = (120mph - 90mph) / 1초 = 30mph/초

    이제 힘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힘 = 질량 x 가속도

    질량 = 힘 / 가속도 = 하중 배수 / 가속도

    문제에서는 하중 배수를 구하라고 했으므로, 이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하중 배수 = 질량 x 가속도 / 중력 가속도

    여기서 중력 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 가속도인 9.8m/s^2이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질량을 구해야 한다.

    질량 = 하중 배수 x 중력 가속도 / 가속도

    질량 = 하중 배수 x 9.8m/s^2 / (30mph/초)

    질량 = 하중 배수 x 4.4kg/m/s^2 / 13.4m/s^2

    질량 = 0.33 x 하중 배수

    이제 우리는 질량을 알고 있으므로, 하중 배수를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하중 배수 = 질량 x 가속도 / 중력 가속도

    하중 배수 = (0.33 x 하중 배수) x (30mph/초) / 9.8m/s^2

    하중 배수 = 1.07 x 하중 배수

    따라서 하중 배수는 1.07배가 된다. 이를 mph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하중 배수 = 1.07 x 90mph = 96.3mph

    따라서 정답은 1.78이 아니라 1.07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07을 반올림하여 1.1로 표기하고 있으며, 이는 계산 과정에서 사용한 가속도를 9.81m/s^2로 대략적으로 계산한 것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1.78이 정답으로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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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해수에 대해 내식성이 가장 강한 것은?

  1. 티타늄
  2. 알루미늄
  3. 마그네슘
  4. 스테인리스강
(정답률: 65%)
  • 티타늄은 해수에 녹지 않고 내식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다른 보기들보다 내식성이 가장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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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클레비스 볼트(Clevis bol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장 하중이 걸리는 곳에 사용한다.
  2. 전단 하중이 걸리는 곳에 사용한다.
  3. 조종 계통에 기계적인 핀의 역할로 끼워진다.
  4. 보통 스크류 드라이버나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정답률: 62%)
  • 정답은 "전단 하중이 걸리는 곳에 사용한다."이다. 클레비스 볼트는 인장 하중이 아닌 전단 하중이 걸리는 곳에 사용된다. 이는 클레비스 볼트의 구조상 볼트와 나사 부분이 분리되어 있어서 전단 하중에 대한 내구성이 높기 때문이다. 조종 계통에 기계적인 핀의 역할로 끼워지며, 스크류 드라이버나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조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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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대형 항공기의 날개에 부착되는 2차 조종면으로서 비행 중에 옆놀이 보조 장치로도 장치로도 사용되는 것은?

  1. 도움날개
  2. 뒷전 플랩
  3. 스포일러
  4. 앞전 플랩
(정답률: 76%)
  • 스포일러는 대형 항공기의 날개에 부착되는 2차 조종면으로서, 비행 중에는 날개의 양쪽에 있는 스포일러를 올려서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항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옆놀이 보조 장치로도 사용되어 항공기의 방향을 조절하는데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포일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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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일반적인 항공기의 V-n선도에서 최대 속도는?

  1. 설계급강하속도
  2. 실속속도
  3. 설계돌풍운용속도
  4. 설계운용속도
(정답률: 80%)
  • 일반적인 항공기의 V-n선도에서 최대 속도는 "설계급강하속도"이다. 이는 항공기가 최대한 빠르게 비행할 수 있는 속도로, 항공기의 구조적 제한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속도이다. 이 속도를 초과하면 항공기가 구조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항공기 운용 시에는 이 속도를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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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용접 조인트 형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Lap Joint
  2. Tee Joint
  3. Butt Joint
  4. Double Joint
(정답률: 72%)
  • Double Joint는 실제로 용접 조인트 형식이 아니라, 두 개의 Butt Joint를 연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따라서, Double Joint는 용접 조인트 형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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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무게가 1220 lb이고, 모멘트가 30500 in-lb인 항공기에 무게가 80 lb이고, 900 in-lb의 모멘트를 갖는 장치를 장착하였다면 이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는 약 몇 in인가?

  1. 20
  2. 24
  3. 28
  4. 32
(정답률: 62%)
  • 무게중심 위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무게중심 위치 = (모든 무게의 모멘트의 합) / (총 무게)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를 x, 항공기의 무게를 W1, 장치의 무게를 W2, 항공기의 모멘트를 M1, 장치의 모멘트를 M2라고 하면 다음과 같이 식을 세울 수 있다.

    x = (M1 + M2) / (W1 + W2)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x = (30500 + 900) / (1220 + 80) = 24

    따라서, 이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는 24 in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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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응력외피형 구조의 날개 스파가 주로 담당하는 하중은?

  1. 날개의 압축
  2. 날개의 진동
  3. 날개의 비틀림
  4. 날개의 굽힘
(정답률: 68%)
  • 응력외피형 구조의 날개 스파는 주로 날개의 굽힘 하중을 담당합니다. 이는 날개가 비행 중에 받는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생기는 하중으로, 스파는 이를 견딜 수 있는 강도와 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날개의 굽힘을 제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스파는 적절한 두께와 형태로 설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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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지상활주 중 지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에 의한 타이어 밑면의 가로축 방향의 변형과 바퀴의 선회 축 둘레의 진동과의 합성 진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착륙 장치의 불안정한 공진 현상을 감쇠시키는 것은?

  1. 올레오(Oleo) 완충장치
  2. 시미 댐퍼(Shimmy damper)
  3. 번지 스프링(Bungee spring)
  4. 작동 실린더(Actuating cylinder)
(정답률: 77%)
  • 시미 댐퍼는 착륙 시 바퀴의 선회 축 둘레의 진동과 타이어 밑면의 가로축 방향의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착륙 장치의 불안정한 공진 현상을 감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시미 댐퍼가 바퀴와 착륙 장치 사이에 위치하여, 바퀴의 진동을 흡수하고 감쇠시켜서 착륙 장치의 안정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미 댐퍼는 비행기의 안전한 착륙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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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양극처리(Anodiz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양극피막은 전기에 대해 불량도체이다.
  2. 금속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3. 순수한 알루미늄을 황산에 담궈 얇게 코팅하는 것이다.
  4. 부식에 대한 저항은 약해지지만 페인트 칠하기에 좋은 표면이 형성된다.
(정답률: 81%)
  • 정답은 "금속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이다. 양극처리는 금속 표면에 산화피막을 형성시켜 내식성과 내구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 금속을 양극으로 사용하여 전기적으로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 산화피막을 형성시킨다. 이렇게 형성된 산화피막은 금속 표면을 보호하고 내식성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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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조종석에서 케이블 또는 케이블로부터 조종면으로 힘을 전달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페어리드(Fair lead)
  2. 쿼드런트(Quardrant)
  3. 토크튜브(Torque tube)
  4. 케이블 드럼(Cable drum)
(정답률: 44%)
  • 페어리드(Fair lead)는 케이블이나 로프 등을 안전하게 이동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케이블이나 로프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종면으로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며, 케이블 또는 로프의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페어리드(Fair le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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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첨단 복합재료로서 가장 오래전부터 실용화를 시도한 섬유이며 가격이 비교적 비싸고 화학 반응성이 커서 취급에 어려운 강화섬유는?

  1. 알루미나섬유
  2. 탄소섬유
  3. 아라미드섬유
  4. 보론섬유
(정답률: 65%)
  • 강화섬유 중에서도 가장 화학 반응성이 높고 취급이 어려운 섬유는 보론섬유입니다. 또한 가격이 비교적 비싸기 때문에 실용화를 시도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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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날개의 가동 장치에서 날개 앞전부분의 일부를 앞으로 밀어내어 날개 본체와 간격을 간격을 만들어 높은 압력의 공 기를 날개의 윗면으로 유도하여 날개의 윗면을 따라 흐르는 기류의 떨어짐을 막고 실속 받음각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최대 양력을 증대시키는 장치는?

  1. 플랩
  2. 스포일러
  3. 슬랫
  4. 이중간격플랩
(정답률: 70%)
  • 슬랫은 날개 앞전부분의 일부를 앞으로 밀어내어 날개 본체와 간격을 만들어 높은 압력의 공기를 날개의 윗면으로 유도하여 날개의 윗면을 따라 흐르는 기류의 떨어짐을 막고 실속 받음각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는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또는 고도를 유지하면서 비행할 때 필요한 양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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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장착전에 열처리가 열처리가 요구되는 리벳은?

  1. DD : 2024
  2. A : 1100
  3. KE : 7075
  4. M : MONEL
(정답률: 86%)
  • DD : 2024 리벳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장착전에 열처리가 요구됩니다. A : 1100 리벳은 알루미늄 합금이지만 강도가 낮아 열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KE : 7075 리벳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강도가 높지만 열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M : MONEL 리벳은 니켈 합금으로, 열처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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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 구조설계의 변화를 시대적인 흐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페일세이프설계(Fail safe design)->안전수명설계(Safe life design)->손상허용설계 (Damage tolerance design)
  2. 손상허용설계(Damage tolerance design)->안전수명설계(Safe life design)->페일세이프설계(Fail safe design)
  3. 페일세이프설계(Fail safe design)->손상허용설계(Damage tolerance design)->안전수명설계(Safe life design)
  4. 안전수명설계(Safe life design)->페일세이프설계(Fail safe design)->손상허용설계 (Damage tolerance design)
(정답률: 64%)
  • 안전수명설계(Safe life design)->페일세이프설계(Fail safe design)->손상허용설계 (Damage tolerance design) 순서가 옳다.

    안전수명설계는 초기 항공기 개발 단계에서 사용되었으며, 항공기의 수명을 예측하여 안전한 운용을 보장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 방식은 항공기의 수명이 예측보다 짧아지거나 예측치를 초과할 경우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페일세이프설계가 등장하였다. 이 방식은 항공기가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방식이다. 즉, 고장이 발생하더라도 항공기가 추락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손상허용설계는 항공기의 수명이 예측보다 길어지거나 예측치를 초과할 경우에 대비하여 개발된 방식이다. 이 방식은 항공기의 손상을 감지하고, 그 손상이 항공기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이 방식은 현재 항공기 구조설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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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중심축을 중심으로 대칭인 일정한 직사각형 단면으로 이루어진 보에 하중이 작용하고 있다. 이때 보의 수직 응력 중 최대인장 및 압축응력을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단, M : 굽힘모멘트, I: 단면의 관성 모멘트, c : 중립축으로부터 양과 음의 방향으로 맨끝 요소까지의 거리 이다.)

(정답률: 64%)
  • 중심축을 중심으로 대칭인 직사각형 단면을 가진 보에 하중이 작용하면, 보의 최대 응력은 단면의 가장 먼 지점에서 발생한다. 이 지점에서의 응력은 M*c/I 이므로, c가 가장 큰 지점에서 최대값을 가진다. 따라서,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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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높이가 H이고 폭이 B인 그림과 같은 직사각형의 무게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X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답률: 68%)
  • 이 문제는 오류가 있습니다. 직사각형의 무게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X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I = (1/12) * M * (H^2 + B^2)

    여기서 M은 직사각형의 질량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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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0.040인치 두께의 판을 서로 접합하고자 할 때 다음 중 가장 적절한 리벳의 직경은?

  1. 6/32인치
  2. 5/32인치
  3. 4/32인치
  4. 3/32인치
(정답률: 63%)
  • 0.040인치는 1/25인치이므로, 두께를 고려하여 리벳의 직경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리벳의 직경은 접합하려는 재료의 두께의 2배에서 2.5배 사이가 적절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0.040인치 두께의 판을 접합하기 위해서는 2배에서 2.5배인 4/32인치의 리벳이 가장 적절하다. 6/32인치와 5/32인치는 너무 크고, 3/32인치는 너무 작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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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버킹바(Bucking bar)의 용도로 옳은 것은?

  1. 드릴을 고정하기 위해 사용한다.
  2. 리벳을 리벳건에 끼우기 위해 사용한다.
  3. 리벳의 머리를 절단하기 위해 사용한다.
  4. 리벳 체결시 반대편에서 벅테일을 성형하기 위해 사용한다.
(정답률: 83%)
  • 버킹바는 리벳 체결시 반대편에서 벅테일을 성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즉, 리벳을 고정하고 벅테일을 성형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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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볼트의 용도 및 식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볼트머리의 X표시는 합금강을 표시한 것이다.
  2. 볼트머리의 표시는 내식강을 표시한 것이다.
  3. 텐션볼트(Tension bolt)는 인장 하중이 걸리는 곳에 사용된다.
  4. 쉬어볼트(Shear bolt)는 전단 하중이 많이 걸리는 곳에 사용된다.
(정답률: 71%)
  • "볼트머리의 X표시는 합금강을 표시한 것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이다. 이유는 볼트머리의 X표시는 일반적으로 볼트의 강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제조 공정에서 사용된 특정 기호일 뿐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볼트의 강도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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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대형 항공기 공기조화 계통에서 기관으로부터 브리드(Bleed)된 뜨거운 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하여 통과시키는 곳은?

  1. 연료탱크
  2. 물 탱크
  3. 기관 오일 탱크
  4. 열교환기
(정답률: 80%)
  • 기관으로부터 브리드된 뜨거운 공기는 열이 매우 높기 때문에 바로 공기조화 시스템에 통과시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해서는 열교환기를 사용합니다. 열교환기는 뜨거운 공기와 차가운 공기를 서로 교환하여 열을 전달하는 장치로, 뜨거운 공기를 통과시켜 차가운 공기와 열을 교환하여 냉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대형 항공기 공기조화 계통에서 기관으로부터 브리드된 뜨거운 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해서는 열교환기를 통과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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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항공기에 장착된 고정용 ELT(Emergency Locator Transmitter)가 송신조건이 되었을 때 송신되는 주파수가 아닌 것은?

  1. 121.5MHz
  2. 203.0MHz
  3. 243.0MHz
  4. 406.0MHz
(정답률: 54%)
  • 203.0MHz는 ELT의 고정용 주파수가 아니라, 비행기 내부에서 사용되는 무선 통신 주파수이기 때문입니다. ELT는 비상 상황에서 발생한 신호를 수신하고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이며, 이를 위해 121.5MHz, 243.0MHz, 406.0MHz의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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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저항 30Ω과 리액턴스 40Ω을 병렬로 접속하고 양단에 120V의 교류전압을 가했을 때 전선류는 몇 A인가?

  1. 5
  2. 6
  3. 7
  4. 8
(정답률: 33%)
  • 저항과 리액턴스가 병렬로 접속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각각에 동일하게 분배된다. 따라서 저항과 리액턴스에 걸리는 전압은 모두 120V이다.

    저항과 리액턴스의 병렬 연결은 등가전위 법칙에 따라 전압은 동일하지만 전류는 각각 다르게 흐르게 된다. 따라서 전류는 각각의 저항과 리액턴스의 전류를 합산한 값이 된다.

    저항의 전류는 전압/저항 = 120V/30Ω = 4A이고, 리액턴스의 전류는 전압/리액턴스 = 120V/40Ω = 3A이다.

    따라서 전선류는 4A + 3A = 7A가 되지만, 이는 보기에서 제시된 값 중에 없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병렬 연결된 회로에서 전류는 전압/등가저항으로 계산할 수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전체 회로의 등가저항을 구하고 전압과 등가저항을 이용하여 전류를 계산해야 한다.

    저항과 리액턴스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등가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등가저항 = 1/저항 + 1/리액턴스 = 1/30Ω + 1/40Ω = 7/120Ω

    따라서 등가저항은 120/7Ω이 된다.

    전류는 전압/등가저항 = 120V/(120/7)Ω = 7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7"이 아니라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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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주파수 채배 증폭회로로 C급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1. 찌그러짐이 적다.
  2. 능률이 적다.
  3. 자려발진을 방지한다.
  4. 고조파분이 많다.
(정답률: 63%)
  • C급 증폭회로는 주파수 채배 증폭회로 중에서도 고조파분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C급 증폭회로가 입력 신호의 고조파분을 증폭시켜 출력 신호에 더 많이 포함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급 증폭회로는 주로 고주파 신호를 증폭하는 데에 사용되며, 이를 통해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신호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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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대형 항공기에서 주로 비상전원으로 사용하는 발전기로 유압펌프를 구동시켜 모든 발전기가 정지된 경우라도 유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프로펠러의 피치를 거버너로 조절해서 정 주파수의 발전을 하는 발전기는?

  1. 3상 교류발전기
  2. 공기 구동 교류발전기
  3. 단상 교류발전기
  4. 브러시리스 교류발전기
(정답률: 49%)
  • 공기 구동 교류발전기는 대형 항공기에서 비상전원으로 사용하는 발전기로, 유압펌프를 구동시켜 모든 발전기가 정지된 경우에도 유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며, 프로펠러의 피치를 거버너로 조절해서 정 주파수의 발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공기를 이용하여 발전기를 구동하기 때문에 "공기 구동 교류발전기"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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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Proximity Switc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Switch와 피검출물과의 기계적 기계적 접촉을 없앤 구조의 Switch이다.
  2. Micro Switch라고 불리며, 주로 착륙장치 및 플랩 등의 작동 전동기 제어에 사용된다.
  3. Switch의 Knob를 돌려 여러 개의 Switch 를 하나로 담당한다.
  4. 조작 레버가 동작상태를 표시하는 것을 이용하여 조종실의 각종 조작 Switch로 사용된다.
(정답률: 49%)
  • "Proximity Switch는 Switch와 피검출물과의 기계적 접촉을 없앤 구조의 Switch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Proximity Switch는 근접 센서로, 근접한 물체의 존재를 감지하여 작동하는 Switch이다. 이때, 기계적 접촉 없이 근접한 물체를 감지하기 때문에 물체의 손상이나 오염 등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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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시동 토크가 크고 압력이 과대하게 되지 않으므로 시동 운전 시 가장 좋은 전동기는?

  1. 분권 전동기
  2. 직권 전동기
  3. 복권 전동기
  4. 화동복권 전동기
(정답률: 81%)
  • 직권 전동기는 시동 토크가 크고 압력이 과대하게 되지 않아서 시동 운전 시 가장 좋은 전동기입니다. 이는 직권 전동기가 회전력이 강하고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분권 전동기는 작은 부하에서 사용하기 적합하고, 복권 전동기와 화동복권 전동기는 특정한 용도에 사용되는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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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자기 컴퍼스의 정적오차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자차
  2. 불이차
  3. 북선오차
  4. 반원차
(정답률: 66%)
  • 북선오차는 지자기 필드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오차로, 자기 컴퍼스의 정적오차와는 별개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북선오차는 자기 컴퍼스의 정적오차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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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인천공항에서 출발한 항공기가 태평양을 지나면서 통신할 때 사용하는 적합한 장치는?

  1. MF 통신장치
  2. LE 통신장치
  3. VHF 통신장치
  4. HF 통신장치
(정답률: 68%)
  • 태평양과 같은 광범위한 지역에서 통신하기 위해서는 장거리 통신이 가능한 장치가 필요하다. 이 중에서도 HF(High Frequency) 통신장치가 가장 적합하다. HF 통신장치는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며, 지구 곡률을 따라 신호를 전파시킬 수 있어 광범위한 지역에서 통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인천공항에서 출발한 항공기가 태평양을 지나면서 통신할 때에는 HF 통신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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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마커비콘(Marker beacon)의 이너마커(Inner marker)의 주파수와 등(Light)색은?

  1. 400Hz, 황색
  2. 3000Hz, 황색
  3. 400Hz, 백색
  4. 3000Hz, 백색
(정답률: 60%)
  • 이너마커는 3000Hz의 주파수와 백색의 등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가 이너마커를 통과할 때, 이 주파수와 등색을 감지하여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다른 주파수와 등색은 다른 마커비콘의 마커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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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객실여압조종 계통에서 등압 미터링 밸브가 열림 위치에 위치에 있을 때는?

  1. 객실 압력이 감소할 때
  2. 객실 고도가 감소할 때
  3. 객실 압력이 증가할 때
  4. 배출 밸브가 닫힐 때
(정답률: 51%)
  • 등압 미터링 밸브가 열린 상태에서는 객실 내부와 외부의 압력이 같아지도록 조절되기 때문에, 객실 내부 압력이 감소할 때 등압 미터링 밸브가 열린 상태에서는 밸브가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객실 내부에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하려고 하기 때문에 객실 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객실 압력이 감소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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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전기적인 방빙을 사용하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정압공
  2. 피토튜브
  3. 코어 카울링
  4. 프로펠러
(정답률: 50%)
  • 코어 카울링은 냉각수를 통해 엔진 내부의 열을 흡수하는 부품으로, 전기적인 방빙 기술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코어 카울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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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변압기에 성층 철심을 사용하는 사용하는 이유는?

  1. 동손을 감소시킨다.
  2. 유전체 손실을 적게한다.
  3. 와전류 손실을 감소시킨다.
  4. 히스테리스 손실을 감소시킨다.
(정답률: 60%)
  • 성층 철심은 자기장을 효과적으로 유도하여 전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이로 인해 변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와전류 손실을 감소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와전류 손실을 감소시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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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지상에 설치된 송신소나 트랜스폰더를 필요로 하는 항법장치는?

  1. 거리 측정 장치(DME)
  2. 자동방향탐지기(ADF)
  3. 2차 감시 레이더(SSR)
  4. SELCAL(Selective Calling System)
(정답률: 61%)
  • SELCAL은 항공기가 지상 송신소나 트랜스폰더를 필요로 하는 항법장치 중 하나로, 항공기가 특정 신호를 수신하여 자동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와 지상간의 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특히 잡음이 많은 환경에서도 신호를 정확하게 수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ELCAL은 항공기의 안전과 효율적인 운항을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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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연료 유량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차압식 유량계
  2. 부자식 유량계
  3. 배인식 유량계
  4. 동기 전동기식 유량계
(정답률: 48%)
  • 부자식 유량계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유량계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유효한 세 가지 유량계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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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이로(Gyro)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강직성은 자이로 로터의 질량이 커질수록 강하다.
  2. 강직성은 자이로 로터의 회전이 빠를수록 강하다.
  3. 섭동성은 가해진 힘의 크기에 반비례하고 로터의 회전속도에 비례한다.
  4. 자이로를 이용한 계기로는 선회경사계, 방향자이로 지시계, 자이로 수평지시계가 있다.
(정답률: 60%)
  • "강직성은 자이로 로터의 회전이 빠를수록 강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섭동성은 가해진 힘의 크기에 반비례하고 로터의 회전속도에 비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이로스코프는 회전하는 로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터는 회전하면서 각운동량을 가지게 되는데, 이 각운동량은 로터의 질량과 회전속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로터의 회전속도가 높을수록 강직성이 강해지게 됩니다.

    반면에 섭동성은 로터에 가해지는 힘의 크기에 반비례합니다. 즉, 로터에 가해지는 힘이 작을수록 섭동성이 강해지게 됩니다. 이는 로터가 회전하면서 각운동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로터에 가해지는 힘이 작을수록 각운동량이 크기 때문에 로터의 방향을 바꾸는 힘이 작아집니다.

    따라서 자이로스코프의 성질을 이용하여 선회경사계, 방향자이로 지시계, 자이로 수평지시계 등의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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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자동조종 항법장치에서 위치정보를 받아 자동적으로 항공기를 조종하여 목적지까지 비행시키는 기능은?

  1. 유도 기능
  2. 조종 기능
  3. 안정화 기능
  4. 방향탐지 기능
(정답률: 76%)
  • 위치정보를 받아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비행을 유도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유도 기능"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를 안정화하거나 방향을 탐지하는 기능 등과 관련된 것들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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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화재감지계통(Fire Detector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감지기의 꼬임, 눌림 등은 허용범위 이내이더라도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감지기의 접속부를 분리했을 때에는 반드시 Cooper Crush Gasket을 교환해야 한다.
  3. 감지기의 절연저항 점검은 테스터기(Multi-Meter) 로 충분하다.
  4. Ionization Smoke Detector는 수리를 위해서 기내에서 분해할 수 있다.
(정답률: 64%)
  • 감지기의 접속부를 분리할 때 Cooper Crush Gasket을 교환해야 하는 이유는 감지기와 접속부 사이에 미세한 간격이 있어서 누출되는 기체나 먼지 등이 감지기 내부로 유입되어 감지기의 정확도를 저하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Cooper Crush Gasket을 교환하여 감지기와 접속부 사이의 미세한 간격을 막아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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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유압계통에서 유압작동실린더의 움직임의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는?

  1. 체크밸브
  2. 릴리프밸브
  3. 선택밸브
  4. 프라이오러티밸브
(정답률: 55%)
  • 선택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유압작동실린더의 움직임의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여러 개의 유압선 중에서 원하는 유압선을 선택하여 유압압력을 전달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선택밸브는 유압작동실린더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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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공함(Pressure capsule)을 응용한 계기가 아닌 것은?

  1. 선회계
  2. 고도계
  3. 속도계
  4. 승강계
(정답률: 76%)
  • 선회계는 비행기의 회전 각도를 측정하는 계기로, 공함을 응용한 것이 아니라 회전력을 감지하는 가속도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공함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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