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5-31)

항공산업기사
(2015-05-3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비행기가 1000km/h의 속도로 10000m 상공을 비행하고 있을 때 마하수는 약 얼마인가?(단, 10000m 상공에서의 음속은 300m/s이다.)

  1. 0.50
  2. 0.93
  3. 1.20
  4. 3.33
(정답률: 74%)
  • 마하수는 비행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비행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후 10000m 상공에서의 음속으로 나누어주면 된다.

    1000km/h = 1000000m/3600s = 277.78m/s

    마하수 = 277.78m/s ÷ 300m/s ≈ 0.93

    따라서, 정답은 "0.93"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이용동력(PA), 잉여동력(PE), 필요동력(PR)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PA + PE = PR
  2. PR × PA = PE
  3. PE + PR = PA
  4. PA × PE = PR
(정답률: 77%)
  • 정답은 "PE + PR = PA"이다.

    이유는 이용동력(PA)은 필요동력(PR)과 잉여동력(PE)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즉,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전체 동력은 필요동력(PR)에 잉여동력(PE)을 더한 것과 같다. 따라서 "PE + PR = PA"가 옳은 관계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항공기 이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정풍(Head wind)을 받으면서 이륙한다.
  2. 항공기 무게를 증가시켜 양력을 높인다.
  3. 이륙시 플랩이 항력증가의 요인이 되므로 플랩을 사용하지 않는다.
  4. 기관의 가속력을 가능한 최소가 되도록 한다.
(정답률: 91%)
  • 정풍(Head wind)을 받으면 항공기의 상대적인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이륙거리가 짧아진다. 즉, 항공기가 공기를 가르며 나아가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이륙에 필요한 속도를 더 적게 얻어도 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헬리콥터가 전진비행 시 나타나는 효과가 아닌 것은?

  1. 회전날개 회전면의 앞부분과 뒷부분의 양항비가 달라짐.
  2. 회전면 앞부분의 양력이 뒷부분보다 크게 됨.
  3. 왼쪽 방향으로 옆놀이 힘(roll force)이 발생함.
  4. 유효 전이 양력 발생
(정답률: 53%)
  • "회전면 앞부분의 양력이 뒷부분보다 크게 됨."은 헬리콥터가 전진비행 시 나타나는 효과가 아닙니다. 이유는 회전면의 앞부분과 뒷부분의 양항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회전면 앞부분과 뒷부분의 양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지 못하게 되어 회전면 앞부분의 양력이 뒷부분보다 크게 됩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비행기가 2500m 상공에서 양항비 8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최대 수평활공거리는 몇m인가?

  1. 1500
  2. 2000
  3. 15000
  4. 20000
(정답률: 90%)
  • 양항비 8인 상태에서 비행기의 최대 수평활공거리는 비행기의 고도와 관련된 공식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이 공식은 다음과 같다.

    최대 수평활공거리 = (고도) x (양항비)

    따라서, 이 문제에서 최대 수평활공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 수평활공거리 = 2500 x 8 = 20000

    따라서, 정답은 "2000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비행기의 정적세로안정성을 나타낸 그림과 같은 그래프에서 가장 안전한 비행기는? (단, 비행기의 기수를 내리는 방향의 모멘트를 음(-)으로 하며, CM은 피칭모멘트계수, α는 받음각이다.)

  1. 비행기 1
  2. 비행기 2
  3. 비행기 3
  4. 비행기 4
(정답률: 73%)
  • 비행기의 안정성은 CM과 α의 값이 양수에 가까울수록 좋다. 그래프를 보면, 비행기 3은 다른 비행기들보다 CM과 α의 값이 더 크기 때문에 가장 안전한 비행기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대기권을 낮은 층에서부터 높은 층의 순서로 나열한 것은?

  1. 대류권 - 극외권 - 성층권 - 열권 - 중간권
  2. 대류권 - 성층권 - 중간권 - 열권 - 극외권
  3. 대류권 - 열권 - 중간권 - 극외권 - 성층권
  4. 대류권 - 성층권 - 중간권 - 극외권 - 열권
(정답률: 92%)
  • 대류권은 지구 표면에서부터 약 10~15km까지의 층으로, 대기 중 가장 낮은 부분이다. 그 다음으로는 성층권이 위치하며, 이는 대류권 위쪽에서 약 50km까지 이어진다. 중간권은 성층권 위쪽에서 약 80~85km까지 이어지며, 열권은 중간권 위쪽에서 약 500km까지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극외권은 지구 대기의 가장 높은 부분으로, 열권 위쪽에서 시작하여 우주까지 이어진다. 따라서 대류권부터 극외권까지는 대기의 높이가 점점 높아지는 순서로 나열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프로펠러의 효율이 80%인 항공기가 기관의 최대 출력이 800ps인 경우 이 비행기가 수평 최대속도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이용마력은 몇 ps인가?

  1. 640
  2. 760
  3. 800
  4. 880
(정답률: 80%)
  • 프로펠러의 효율이 80%이므로, 기관에서 발생하는 최대 출력인 800ps 중 80%인 640ps가 실제로 프로펠러로 전달됩니다. 따라서 이 비행기가 수평 최대속도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이용마력은 640ps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속도가 360km/h, 동점성계수가 0.15cm2/s인 풍동 시험부에 시위(Chord)가 1m인 평판을 넣고 실험할 때 이 평판의 앞전(Leading edge)으로부터 0.3m 떨어진 곳의 레이놀즈수는 얼마인가? (단, 레이놀즈수의 기준속도는 시험부속도이고, 기준길이는 앞전으로부터 거리이다.)

  1. 1x105
  2. 1x106
  3. 2x105
  4. 2x106
(정답률: 57%)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Re = (속도 x 길이) / 동점성계수

    여기서 속도는 시험부속도인 360km/h를 m/s로 변환하여 사용해야 한다.

    360km/h = 100m/s

    따라서, 앞전으로부터 0.3m 떨어진 곳의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Re = (100m/s x 0.3m) / 0.15cm2/s

    Re = 2x106

    따라서, 정답은 "2x10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프로펠러의 직경이 2m, 회전속도 1800rpm, 비행속도 360km/h일 때 진행률(advance ratio)은 약 얼마인가?

  1. 1.67
  2. 2.57
  3. 3.17
  4. 3.67
(정답률: 49%)
  • 진행률(advance ratio)은 비행속도와 프로펠러 직경, 회전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진행률은 비행속도를 프로펠러 직경과 회전속도의 곱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진행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진행률 = 비행속도 / (프로펠러 직경 x 회전속도)

    진행률 = 360 / (2 x 3.14 x 1800 / 60)

    진행률 = 1.67

    따라서, 정답은 "1.67"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키돌이(loop)비행 시 발생되는 비행이 아닌 것은?

  1. 수직상승
  2. 배면비행
  3. 수직강하
  4. 선회비행
(정답률: 69%)
  • 선회비행은 키돌이(loop)비행과는 다른 비행 기술이다. 키돌이 비행은 비행기가 수직으로 상승한 후, 고도를 유지하며 360도 회전을 하고 다시 수직으로 내려오는 비행이다. 반면에 선회비행은 비행기가 좌우로 회전하면서 고도를 유지하는 비행 기술이다. 따라서, 선회비행은 키돌이(loop)비행과는 다른 비행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항공기가 수평비행이나 급강하로 속도를 증가할 때 천음속 영역에 도달하게 되면 한쪽날개가 실속을 일으켜서 양력을 상실하여 급격한 옆놀이를 일으키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딥 실속(Deep stall)
  2. 턱 언더(Tuck under)
  3. 날개 드롭(Wing drop)
  4. 옆놀이 커플링(Rolling coupling)
(정답률: 74%)
  • 항공기가 천음속 영역에 도달하면 공기의 흐름이 날개의 한쪽에 집중되어 양력이 상실되고, 이로 인해 항공기가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옆놀이를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날개 드롭(Wing drop)이라고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이 주된 목적인 것은?

  1. 수평 안정판
  2. 주익의 상반각
  3. 수직 안정판
  4. 주익의 붙임각
(정답률: 87%)
  •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은 항공기가 비행 중에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이를 위해 항공기에는 여러 가지 안정판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직 안정판은 항공기의 방향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직 안정판은 항공기의 수직 방향인 상하 방향으로의 안정성을 제공하며, 항공기가 비행 중에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수직 안정판은 항공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날개골의 모양에 따른 특성 중 캠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받음각이 0도 일 때도 캠버가 있는 날개골은 양력을 발생한다.
  2.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은 비례적으로 감소한다.
  3. 두께나 앞전 반지름이 같아도 캠버가 다르면 받음 각에 대한 양력과 항력의 차이가 생긴다.
  4. 저속비행기는 캠버가 큰 날개골을 이용하고, 고속 비행기는 캠버가 작은 날개골을 사용한다.
(정답률: 78%)
  •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은 비례적으로 감소한다."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캠버란 날개골의 곡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캠버가 크면 날개골의 곡률이 크기 때문에 공기가 날개골을 지날 때 양력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항력은 공기의 저항력으로, 공기가 날개골을 지날 때 생기는 저항력이므로, 캠버가 크면 공기의 저항력도 커지기 때문에 항력도 비례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지만 항력도 증가하므로, 적절한 캠버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은 비례적으로 감소한다." 설명이 틀린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받음각이 0도일 경우 양력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1. NACA 2412
  2. NACA 4415
  3. NACA 2415
  4. NACA 0018
(정답률: 91%)
  • 받음각이 0도일 경우 공기가 날개를 흐르는 방향과 수직으로 흐르기 때문에 양력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양력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날개를 약간 기울여서 공기의 흐름을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NACA 0018"은 대칭형 날개 프로필로, 상부와 하부의 곡률이 같고 앞뒤 모양이 대칭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날개의 양력과 저항을 균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서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받음각이 0도일 때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보기]와 같은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쳐든각 효과의 감소
  2. 뒤젖힘 날개의 비틀림
  3. 뒤젖힘 날개의 날개끝 실속
  4. 날개의 풍압중심이 앞으로 이동
(정답률: 62%)
  • "쳐든각 효과의 감소"는 비행기의 날개가 공기를 가로질러 날아갈 때, 날개 앞쪽의 공기는 빠르게 흐르고, 날개 뒤쪽의 공기는 느리게 흐르면서 압력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 압력 차이가 비행기를 날아갈 수 있게 만드는 힘이다. 그러나 비행기가 고도를 높이면서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면서 이 압력 차이가 줄어들어 "쳐든각 효과"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쳐든각 효과의 감소"가 이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아래의 보기들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항공기의 중립점(NP)에 대한 정의로 옳은 것은?

  1. 항공기에서 무게가 가장 무거운 점
  2. 항공기 세로길이방향에서 가운데 점
  3. 받음각에 따른 피칭모멘트가 0인 점
  4. 받음각에 따른 피칭모멘트가 일정한 점
(정답률: 77%)
  • 항공기의 중립점(NP)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중립점은 항공기의 받음각(각도)에 따른 피칭모멘트(기울기 모멘트)가 0이 되는 지점을 말합니다. 즉, 항공기가 받음각에 따라 기울어져도 중립점에서는 기울기 모멘트가 발생하지 않아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받음각에 따른 피칭모멘트가 0인 점"이 항공기의 중립점(NP)에 대한 정확한 정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정상수평선회하는 항공기에 작용하는 원심력과 구심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원심력은 추력의 수평성분이며 구심력과 방향이 반대다.
  2. 원심력은 중력의 수직성분이며 구심력과 방향이 반대다.
  3. 구심력은 중력의 수평성분이며 원심력과 방향이 같다.
  4. 구심력은 양력의 수평성분이며 원심력과 방향이 반대다.
(정답률: 53%)
  • 정상수평선회하는 항공기에 작용하는 원심력은 추력의 수평성분이며 구심력과 방향이 반대이다. 이는 항공기가 공중에서 수평선상으로 직진하면서 중심축 주위를 회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회전운동에서 항공기의 질량은 중심축에서 멀어질수록 더 많은 원심력을 받게 되고, 이에 반대로 항공기가 중심축으로 가까워질수록 더 많은 구심력을 받게 된다. 따라서 구심력은 양력의 수평성분이며 원심력과 방향이 반대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그림과 같은 전진속도 없이 자동회전(Auto rotation)비행하는 헬리콥터의 회전날개에서 회전력을 증가시키는 힘을 발생하는 영역은?

  1. A지역
  2. B지역
  3. C지역
  4. D지역
(정답률: 68%)
  • A지역은 회전날개의 앞쪽에 위치하며, 공기의 유속이 빠르게 흐르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는 공기의 압력이 낮아져 회전력을 증가시키는 힘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자동회전 비행 중에는 A지역에서 회전력을 유지하며 안전한 착륙을 할 수 있습니다. B, C, D 지역은 회전날개의 다른 부분이며, 회전력 증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날개 뒤쪽 공기의 하향흐름에 의해 양력이 뒤로 기울어져 그 힘의 수평성분에 해당하는 항력은?

  1. 조파항력
  2. 유도항력
  3. 마찰항력
  4. 형상항력
(정답률: 73%)
  • 날개 뒤쪽 공기의 하향흐름에 의해 발생하는 유도항력은, 날개 뒤쪽에서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발생하는 역학적인 힘으로, 항공기의 비행을 도와줍니다. 이는 날개 뒤쪽에서 공기의 압력이 낮아지면서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항공기의 날개는 뒤로 기울어지며, 비행 중에도 항공기를 일정한 고도와 속도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항공기관

21. 항공기용 가스터빈기관 오일계통에 사용되는 기어 펌프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아이들기어(idle gear)는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고 구동기어(drive gear)는 아이들기어에 맞물려 자연스럽게 회전한다.
  2. 구동기어(drive gear)는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고 아이들기어(idle gear)는 구동기어에 맞물려 자연스럽게 회전한다.
  3. 구동기어(drive gear)와 아이들기어(idle gear) 모두 오일 압력에 의해 자연적으로 회전한다.
  4. 구동기어(drive gear)와 아이들기어(idle gear) 모두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한다.
(정답률: 76%)
  • 가스터빈기관 오일계통에서 사용되는 기어 펌프는 구동기어(drive gear)와 아이들기어(idle gea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동기어는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고, 아이들기어는 구동기어에 맞물려 자연스럽게 회전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동기어는 동력을 전달받아 회전하고 아이들기어는 구동기어에 맞물려 자연스럽게 회전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공기를 외부의 열로부터 차단하고 열의 출입을 수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팽창시키면 온도는 어떻게 되는가?

  1. 감소한다.
  2. 상승한다.
  3. 일정하다.
  4. 감소하다가 증가한다.
(정답률: 72%)
  • 공기를 외부의 열로부터 차단하고 열의 출입을 수반하지 않은 상태에서 팽창시키면, 공기 내부의 분자들이 서로 밀어내며 용적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 때, 분자들이 서로 밀어내는 과정에서 내부 에너지가 소모되어 온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정답은 "감소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가스터빈기관의 흡입구에 형성된 얼음이 압축기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는?

  1. 공기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2. 공기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3. 공기 전압력을 일정하게하기 때문에
  4. 공기통로의 면적을 작게 만들기 때문에
(정답률: 88%)
  • 가스터빈기관의 흡입구에 형성된 얼음이 압축기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는 "공기통로의 면적을 작게 만들기 때문에"입니다. 이는 공기의 흐름을 제한하여 공기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기관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왕복기관 시동 후 바로 작동 상태를 점검하기 위하여 확인해야 하는 계기는?

  1. 흡입 압력계기
  2. 연료 압력계기
  3. 오일 압력계기
  4. 기관 회전수계기
(정답률: 66%)
  • 왕복기관 시동 후 바로 작동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는 기관 내부의 오일 압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오일 압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기관 내부의 부품들이 마모되거나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 압력계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왕복기관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비행시 조종사가 연료/공기 혼합비를 조정하는 주된이유는?

  1. 베이퍼록 방지를 위해
  2.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
  3. 혼합비 과농후를 방지하기 위해
  4. 혼합비 과희박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76%)
  • 왕복기관 항공기가 고고도에서 비행할 때는 공기가 희박해지므로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를 조정해야 합니다. 혼합비가 과농후하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과희박하면 연소가 일어나지 않아 엔진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혼합비를 적절하게 조정하여 과농후나 과희박을 방지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그림과 같은 오토사이클 p-v선도에서 v1은 8m3/kg, v2=2m3/kg인 경우 압축비는 얼마인가?

  1. 2:1
  2. 4:1
  3. 6:1
  4. 8:1
(정답률: 83%)
  • 압축비는 압축 전 체적과 압축 후 체적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 전 체적인 v1을 압축 후 체적인 v2로 나누면 압축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압축비 = v1/v2 = 8/2 = 4

    따라서 정답은 "4:1"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프로펠러 거버너(governor)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파일롯 밸브
  2. 플라이웨이트
  3. 아네로이드
  4. 카운터 밸런스
(정답률: 75%)
  • 프로펠러 거버너의 부품으로는 파일롯 밸브, 플라이웨이트, 카운터 밸런스가 있지만, 아네로이드는 프로펠러 거버너의 부품이 아닙니다. 아네로이드는 일반적으로 가스나 액체의 유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가스터빈기관에서 길이가 짧으며 구조가 간단하고 연소효율이 좋은 연소실은?

  1. 캔형
  2. 터뷸러형
  3. 애뉼러형
  4. 실린더형
(정답률: 78%)
  • 애뉼러형 연소실은 가스터빈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소실 중 하나입니다. 이는 길이가 짧고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연소효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뉼러형 연소실은 고속 회전에도 안정적인 연소를 유지할 수 있어 가스터빈기관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옥탄가 90이라는 항공기 연료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노말헵탄 10%를 세탄 90%의 혼합물과 같은 정도를 나타내는 가솔린
  2. 연소 후에 발생하는 옥탄가스의 비율이 90%정도를 차지하는 가솔린
  3. 연소 후에 발생하는 세탄가스의 비율이 10%정도를 차지하는 가솔린
  4. 이소옥탄 90%에 노말헵탄 10%의 혼합물과 같은 정도를 나타내는 가솔린
(정답률: 86%)
  • 옥탄가 90이라는 항공기 연료는 이소옥탄 90%와 노말헵탄 10%의 혼합물로 이루어진 가솔린입니다. 이는 노말헵탄 10%를 세탄 90%의 혼합물과 같은 정도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항공기 연료는 고속 운항에 적합하며, 연소 후에 발생하는 옥탄가스의 비율이 90%정도를 차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왕복기관의 오일탱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물이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탱크 밑바닥에는 딥스틱이 있다.
  2. 일반적으로 오일탱크는 오일펌프 입구보다 약간 높게 설치되어 있다.
  3. 오일탱크의 재질은 일반적으로 강도가 높은 철판으로 제작된다.
  4. 윤활유의 열팽창을 대비해서 드레인 플러그가 있다.
(정답률: 79%)
  • 일반적으로 오일탱크는 오일펌프 입구보다 약간 높게 설치되어 있다. 이는 오일이 자연스럽게 흐르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오일탱크가 오일펌프 입구보다 높이 설치되어 있으면 오일이 중력에 따라 흐르기 때문에 펌핑이 필요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크랭크축의 회전속도가 2400rpm인 14기통 2열 성형기관에서 3-로브 캠판의 회전속도는 몇 rpm인가?

  1. 200
  2. 400
  3. 600
  4. 800
(정답률: 56%)
  • 3-로브 캠판은 크랭크축의 회전속도의 절반인 속도로 회전합니다. 따라서 2400rpm의 크랭크축에서 3-로브 캠판의 회전속도는 2400/2=1200rpm입니다. 하지만 14기통 2열 성형기관에서는 3-로브 캠판이 두 개 있으므로, 이 속도를 다시 2로 나누어줘야 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1200/2=600rpm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0"이 아닌 "4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가스터빈기관의 교류 고전압 축전기 방전 점화계통(A.C capacitor dischargeignition)에서 고전압 펄스가 유도되는 곳은?

  1. 접점(breaker)
  2. 정류기(rectifier)
  3. 멀티로브 캠(multilobe cam)
  4. 트리거 변압기(trigger transformer)
(정답률: 72%)
  • 가스터빈기관의 교류 고전압 축전기 방전 점화계통에서 고전압 펄스가 유도되는 곳은 "트리거 변압기(trigger transformer)"입니다. 이는 축전기에서 축전된 전기가 트리거 변압기를 통해 고전압 펄스로 변환되기 때문입니다. 이 고전압 펄스는 점화 플러그에 전달되어 연소 과정을 시작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트리거 변압기는 가스터빈기관의 점화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왕복기관을 실린더 배열에 따라 분류할 때 대향형 기관을 나타내는 것은?

(정답률: 82%)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이 그림이 대칭형 기관이 아닌 대향형 기관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대칭형 기관은 실린더 배열이 좌우 대칭인 반면, 대향형 기관은 좌우 대칭이 아니라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은 좌우 대칭이 아니므로 대향형 기관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프로펠러 깃 선단(tip)이 회전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처지게(lag)하는 힘은?

  1. 토크에 의한 굽힘
  2. 하중에 의한 굽힘
  3. 공력에 의한 비틀림
  4. 원심력에 의한 비틀림
(정답률: 56%)
  • 프로펠러 깃 선단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힘은 토크(Torque)이며, 이 토크에 의해 깃 선단이 굽히게 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토크에 의한 굽힘"이 정답입니다. 하중에 의한 굽힘은 외부에서 가해지는 정적인 하중에 의해 발생하며, 공력에 의한 비틀림은 프로펠러의 회전에 따라 발생하는 공기의 압력차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심력에 의한 비틀림은 회전하는 물체에서 발생하는 원심력에 의해 발생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항공기 왕복기관 점화장치에서 콘덴서(condenser)의 기능은?

  1. 2차 코일을 위하여 안전간격을 준다.
  2. 1차 코일과 2차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조절한다.
  3. 1차 코일에 잔류되어 있는 전류를 신속히 흡수 제거시킨다.
  4. 포인트가 열릴 때 자력선의 흐름을 차단한다.
(정답률: 63%)
  • 콘덴서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공기 왕복기관 점화장치에서 콘덴서는 1차 코일에 잔류되어 있는 전류를 신속히 흡수 제거시킴으로써, 2차 코일에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는 것을 방지하고 안전을 유지합니다. 이는 점화장치의 정확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기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추진시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기관 자체 내의 고체 또는 액체의 산화제와 연료를 사용하는 기관은?

  1. 로켓
  2. 펄스제트
  3. 램제트
  4. 터보프롭
(정답률: 90%)
  • 로켓은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연료와 산화제를 가지고 있어서 공기가 없는 우주 공간에서도 작동할 수 있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터보팬기관의 추력에 비례하며 트리밍(trimming) 작업의 기준이 되는 것은?

  1. 기관압력비(EPR)
  2. 연료유량
  3. 터빈입구온도(TIT)
  4. 대기온도
(정답률: 78%)
  • 기관압력비(EPR)는 엔진 내부에서 생성된 추력과 연료유량, 터빈입구온도(TIT), 대기온도 등의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계산된 값으로, 터보팬기관의 추력에 비례하게 증가합니다. 따라서 트리밍 작업의 기준이 되는 것으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가열기(fuel heat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의 결빙을 방지한다.
  2. 오일의 온도를 상승시킨다.
  3. 압축기 블리드공기를 사용한다.
  4. 연료의 온도를 빙점(freezing point) 이상으로 유지한다.
(정답률: 65%)
  • 오일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것은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가열기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이다. 이는 연료가 빠르게 증발하고 연소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연료의 결빙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따라서 "오일의 온도를 상승시킨다."는 틀린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가스터빈기관의 연소실 효율이란?

  1. 공급에너지와 기관의 추력비이다.
  2. 연소실 입구와 출구사이의 온도비이다.
  3. 연소실 입구와 출구사이의 전압력비이다.
  4. 공기의 엔탈피 증가와 공급열량과의 비이다.
(정답률: 52%)
  • 가스터빈기관에서 연소실 효율은 공기가 연소실을 통과할 때 열을 받아 엔탈피가 증가하는데, 이 증가한 엔탈피와 공급된 열량과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의 엔탈피 증가와 공급열량과의 비이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왕복기관 연료계통에 사용되는 이코노마이저 밸브가 닫힌 위치로 고착되었을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순항속도 이하에서 녹킹이 발생하게 된다.
  2. 순항속도 이하에서 조기점화가 발생하게 된다.
  3. 순항속도 이상에서 조기점화가 발생하게 된다.
  4. 순항속도 이상에서 다토네이션이 발생하게 된다.
(정답률: 69%)
  • 이코노마이저 밸브가 닫힌 위치로 고착되면, 왕복기관 연료계통에서 연료 유량이 감소하게 되어 고압 연료 유량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불완전한 연소로 인해 연소실 내부 온도가 상승하게 되고, 이는 순항속도 이상에서 다토네이션(폭발음)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순항속도 이상에서 다토네이션이 발생하게 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항공기체

41. 다른 재질의 금속이 접촉하면 접촉전기와 수분에 의해 국부전류흐름이 발생하여 부식을 초래하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Galvanic corrosion
  2. Bonding
  3. Anti-Corrosion
  4. Age Hardening
(정답률: 88%)
  • 다른 재질의 금속이 접촉하면 각 금속의 전기화학적 특성에 따라 전기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부식이 발생하는데 이를 Galvanic corrosion(갈바닉 부식)이라고 한다. 이는 두 금속 간의 전기적인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 차이가 클수록 부식이 더욱 심해진다. 예를 들어, 아연과 철이 접촉하면 아연이 철보다 전기적으로 활성이 높기 때문에 아연이 부식되고 철은 보호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Galvanic corrosion을 방지하기 위해 Bonding(접지), Anti-Corrosion(방식처리), Age Hardening(시효경화)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무게가 2950kg이고 중심위치가 기준선 후방 300cm인 항공기에서 기준선 후방 200cm에 위치한 50kg의 전자 장비를 장탈하고, 기준선 후방 250cm에 위치한 화물실에 100kg의 비상물품을 실었다면 이 때 중심위치는 기준선 후방 약 몇 cm에 위치하는가?

  1. 300
  2. 310
  3. 313
  4. 410
(정답률: 54%)
  • 먼저 항공기의 총 무게는 2950kg이므로, 전자 장비를 장탈하기 전 항공기의 중심위치는 기준선 후방 300cm에 위치합니다. 전자 장비의 무게는 50kg이므로, 항공기의 총 무게는 2900kg가 됩니다. 이후 비상물품을 실었으므로 항공기의 총 무게는 3000kg가 됩니다.

    중심위치를 구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전체 무게와 각 물체의 무게와 위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항공기의 중심위치를 X, 전자 장비의 위치를 A, 비상물품의 위치를 B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2950 × 300) + (50 × 200) + (100 × 250) = (3000 × X)

    이를 계산하면 X는 300이 나오므로, 중심위치는 기준선 후방 300cm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올레오 쇽 스트러트(oleo shock strut)에 있는 메터링 핀(metering pin)의 주된 역할은?

  1. 스트럿트 내부의 공기량을 조정한다.
  2. 업(up) 위치에서 스트럿트를 제동한다.
  3. 다운(down) 위치에서 스트럿트를 제동한다.
  4. 스트럿트가 압착될 때 오일의 흐름을 제한하여 충격을 흡수한다.
(정답률: 76%)
  • 올레오 쇽 스트러트(oleo shock strut)는 비행기의 착륙 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메터링 핀(metering pin)은 스트럿트가 압착될 때 오일의 흐름을 제한하여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트럿트가 압착될 때 오일의 흐름을 제한하여 충격을 흡수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중 탄소강을 이루는 5개 원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Si
  2. Mn
  3. Ni
  4. S
(정답률: 60%)
  • 정답은 "Ni"입니다. 이유는 탄소강은 주로 Fe(철), C(탄소), Si(규소), Mn(망간), S(황) 다섯 가지 원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Ni"는 탄소강을 이루는 5개 원소에 속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다음 중 알루미늄 합금의 부식 방지법이 아닌 것은?

  1. 크래딩(cladding)
  2. 양극처리(anodizing)
  3. 알로다이징(alodizing)
  4. 용체화처리(solutioning)
(정답률: 68%)
  • 용체화처리(solutioning)는 알루미늄 합금의 부식 방지법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알루미늄 합금을 고온에서 용체화시켜 결정 구조를 세밀하게 제어하여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 공정입니다. 이를 통해 합금의 기계적 성질을 개선할 수 있지만, 부식 방지 효과는 없습니다.

    - 크래딩(cladding): 알루미늄 합금 표면에 다른 금속을 코팅하여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
    - 양극처리(anodizing): 알루미늄 합금 표면에 산화막을 형성하여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
    - 알로다이징(alodizing): 양극처리와 유사한 방법으로, 더욱 두꺼운 산화막을 형성하여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항공기가 수평 비행을 하다가 갑자기 조종간을 당겨서 최대 양력계수의 상태로 될때 큰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배수가 그 항공기의 설계제한하중과 같게 되는 수평속도는?

  1. 설계급강하속도
  2. 설계운용속도
  3. 설계돌풍운용속도
  4. 설계순항속도
(정답률: 65%)
  • 설계운용속도는 항공기가 최대 양력계수의 상태로 비행할 때,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배수가 항공기의 설계제한하중과 같아지는 속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상태에서 비행할 때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는 최대 속도인 설계운용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설계제한하중과 관련된 속도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1/4-28-UNF-3A" 나사(threa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직경은 1/4인치이고 암나사이다.
  2. 직경은 1/4인치이고 거친나사이다.
  3. 나사산 수가 인치당 7개이고 거친나사이다.
  4. 나사산 수가 인치당 28개이고 가는나사이다.
(정답률: 71%)
  • 정답은 "나사산 수가 인치당 28개이고 가는나사이다." 입니다.

    1/4-28-UNF-3A는 나사의 규격을 나타내는 표기법 중 하나입니다. 여기서 1/4는 나사의 직경을 인치 단위로 나타낸 것이고, 28은 인치당 나사산의 수를 나타냅니다. UNF는 나사의 형태를 나타내는데, UNF는 Unified National Fine Thread의 약자로 가는 나사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3A는 나사의 등급을 나타내는데, 3A는 일반적인 사용에 적합한 등급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가스용접을 할 때 사용하는 산소와 아세틸렌 가스 용기의 색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산소 용기 : 청색, 아세틸렌 용기 : 회색
  2. 산소 용기 : 녹색, 아세틸렌 용기 : 황색
  3. 산소 용기 : 청색, 아세틸렌 용기 : 황색
  4. 산소 용기 : 녹색, 아세틸렌 용기 : 회색
(정답률: 80%)
  • 산소 용기는 녹색으로 표시되며, 아세틸렌 용기는 황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산소가 공기 중에서 가장 많은 양으로 존재하며, 녹색은 안전을 상징하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아세틸렌은 공기 중에서 매우 적은 양으로 존재하며, 황색은 위험을 상징하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스용접을 할 때에는 이러한 색상을 잘 구분하여 사용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모노코크구조의 항공기에서 동체에 가해지는 대부분의 하중을 담당하는 부재는?

  1. 론저론(longeron)
  2. 외피(skin)
  3. 스트링어(stringer)
  4. 벌크헤드(bulkhead)
(정답률: 74%)
  • 외피는 항공기의 동체를 둘러싸고 있는 겉면으로, 항공기가 비행 중에 받는 공기 저항과 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모노코크구조의 항공기에서는 외피가 대부분의 하중을 담당하게 됩니다. 론저론은 외피를 지지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하며, 스트링어는 외피와 론저론을 연결하여 전체 구조를 강화합니다. 벌크헤드는 항공기 내부를 구획으로 나누어 지지력을 제공하고, 외피와 론저론, 스트링어를 연결하여 전체 구조를 강화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은 하중을 담당하는 부재는 외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1차 조종면(primary control surface)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방향을 조종한다.
  2. 가로운동을 조종한다.
  3. 상승과 하강을 조종한다.
  4. 이착륙거리를 단축시킨다.
(정답률: 89%)
  • 1차 조종면은 비행기의 방향, 가로운동, 상승과 하강을 조종하는데 사용되는 것으로, 이착륙거리를 단축시키는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이착륙거리를 단축시키는 것은 비행기의 엔진과 슬랫, 플랩 등의 기체 제어 장치를 사용하여 가능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상온에서 자연시효경화가 가장 빠른 알루미늄 합금은?

  1. AA2024
  2. AA6061
  3. AA7075
  4. AA7178
(정답률: 88%)
  • AA2024 합금은 구리와 함께 사용되어 강도와 경도가 높으며, 열처리 후 자연시효경화가 가장 빠른 합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상온에서 자연시효경화가 가장 빠른 알루미늄 합금은 AA2024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중 항공기의 유용하중(useful load)에 해당하는 것은?

  1. 고정장치 무게
  2. 연료 무게
  3. 동력장치 무게
  4. 기체구조 무게
(정답률: 74%)
  • 항공기의 유용하중(useful load)은 항공기가 운반할 수 있는 총 무게 중에서 기체구조 무게, 동력장치 무게, 고정장치 무게 등의 무게를 제외한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연료 무게는 유용하중에 해당하며, 항공기가 운항하는 동안 필요한 연료를 운반하는 무게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인터널 렌칭볼트(internal wrenching bolt)의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볼트를 풀고 죌때는 L렌치를 사용한다.
  2. 카운터싱크 와셔를 사용할 때는 와셔의 방향은 무시해도 좋다.
  3. MS와 NAS의 인터널 렌칭볼트의 호환은 MS를 NAS로 교환이 가능하다.
  4. 너트의 아래는 충격에 강한 연질의 와셔를 사용한다.
(정답률: 68%)
  • 볼트를 풀 때는 L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는 인터널 렌칭볼트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렌치나 스패너로는 회전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L렌치는 볼트 안쪽에 들어가서 회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항공기의 주 날개 양쪽에 기관을 장착한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체에 흐르는 난기류의 영향이 크다.
  2. 1개 기관이 고장날 경우 추력 비대칭이 적다.
  3. 치명적 고장 또는 비상 착륙 등으로 과도한 충격 발생시 항공기에서 이탈된다.
  4. 정비 접근성은 안 좋으나 비행 중 날개에 대한 굽힘 하중이 적다.
(정답률: 67%)
  • 주 날개 양쪽에 기관을 장착한 형식은 이중 기관식이다. 이 형식은 1개 기관이 고장날 경우 추력 비대칭이 적어 안전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치명적 고장 또는 비상 착륙 등으로 과도한 충격 발생시 항공기에서 이탈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주 날개 양쪽에 기관이 모두 위치하므로 동체에 흐르는 난기류의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또한, 정비 접근성은 안 좋지만 비행 중 날개에 대한 굽힘 하중이 적다는 특징도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푸쉬 풀 로드 조종계통과 비교하여 케이블 조종계통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방향 전환이 자유롭다.
  2. 다른 조종장치에 비해 무게가 가볍다.
  3. 구조가 간단하여 가공 및 정비가 쉽다.
  4. 케이블의 접촉이 적어 마찰이 적고 마모가 없다.
(정답률: 67%)
  • 케이블 조종계통은 푸쉬 풀 로드 조종계통과 달리 케이블을 이용하여 조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방향 전환이 자유롭고 무게가 가볍습니다. 또한 구조가 간단하여 가공 및 정비가 쉽습니다. 하지만 케이블의 접촉이 적어 마찰이 적고 마모가 없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입니다. 케이블의 접촉이 적어서 조종감이 떨어지고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케이블의 접촉이 적어 마찰이 적고 마모가 없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반복하중을 받는 항공기의 주구조부가 파괴되더라도 남은 구조에 의해 치명적 파괴 또는 구조변형을 방지하도록 설계된 구조는?

  1. 응력외피구조
  2. 트러스(truss)구조
  3. 페일세이프(fail safe)구조
  4. 1차 구조(primary structure)
(정답률: 87%)
  • 페일세이프 구조는 반복하중을 받는 항공기의 주구조부가 파괴되더라도 남은 구조에 의해 치명적 파괴 또는 구조변형을 방지하도록 설계된 구조입니다. 이는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로, 예를 들어 항공기의 날개가 파괴되더라도 남은 부분이 충분한 지지력을 유지하여 비행을 계속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따라서 페일세이프 구조는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알루미늄 판 두께가 0.051in인 재료를 굴곡 반경 0.125in가 되도록 90° 굴곡할 때 생기는 세트백은 몇 in인가?

  1. 0.017
  2. 0.074
  3. 0.125
  4. 0.176
(정답률: 73%)
  • 세트백은 굴곡된 부분의 길이가 원래 길이보다 짧아지는 양을 말한다. 이 문제에서는 굴곡 반경이 0.125in이므로, 굴곡된 부분의 길이는 0.125πin이 된다. 이때, 알루미늄 판의 두께가 0.051in이므로, 굴곡된 부분의 길이에 두께의 두 배를 더해줘야 전체 길이가 된다. 따라서 전체 길이는 0.125πin + 0.102in이 된다. 이때, 90° 굴곡을 하면 세트백은 전체 길이의 1/4이 된다. 따라서 세트백은 (0.125πin + 0.102in) × 1/4 = 0.031πin + 0.0255in이 된다. 여기서 π를 3.14로 근사하면, 0.031πin + 0.0255in ≈ 0.176i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7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턴버클(turn buckle)의 검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중결선법인 경우 배럴의 검사 구멍에 핀이 들어가면 장착이 잘 되었다고 할수 있다.
  2. 이중결선법인 경우에 케이블의 지름이 1/8in이상인지를 확인한다.
  3. 단선 결선법에서 턴버클 생크 주위로 와이어가 4회 이상 감겼는지 확인한다.
  4. 단선 결선법인 경우 턴버클의 죔이 적당한지는 나사산이 3개 이상 밖에 나와있는지를 확인한다.
(정답률: 73%)
  • "이중결선법인 경우 배럴의 검사 구멍에 핀이 들어가면 장착이 잘 되었다고 할수 있다."가 틀린 것이다. 이중결선법에서는 배럴의 검사 구멍에 핀이 들어가는 것만으로는 장착이 잘 되었다고 할 수 없다. 이중결선법에서는 케이블의 지름이 1/8인치 이상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그림과 같이 보에 집중 하중이 가해질 때 하중 중 심의 위치는?

  1. 기준선에서부터 100“
  2. 기준선에서부터 150“
  3. 보의 우측끝에서부터 20“
  4. 보의 우측끝에서부터 180“
(정답률: 57%)
  • 보에 집중하는 하중이 가해지면 보는 그 중심축을 따라 굽히게 됩니다. 이때 보의 굽힘은 하중이 가해지는 위치와 그 위치에서 보의 양 끝까지의 길이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문제에서는 보의 길이가 200“이고, 하중이 가해지는 위치가 보의 우측끝에서부터 20“이므로, 보의 왼쪽끝에서부터 180“까지의 길이에 해당하는 부분이 굽히게 됩니다. 따라서 하중 중심의 위치는 보의 우측끝에서부터 2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지름이 10cm인 원형단면과 1m 길이를 갖는 알루미늄합금재질의 봉이 10N의 축하중을 받아 전체길이가 50μm 늘어났다면 이때 인장변형률을 나타내기 위한 단위는?

  1. N/m2
  2. N/m3
  3. μm/m
  4. MPa
(정답률: 78%)
  • 인장변형률은 변형된 길이를 원래 길이로 나눈 값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단위는 변형된 길이의 단위와 원래 길이의 단위가 같아야 한다.

    주어진 문제에서 변형된 길이는 50μm이고, 원래 길이는 1m이다. 따라서 인장변형률의 단위는 "μm/m"이 된다.

    보기에서 "N/m^2"은 압력의 단위이고, "N/m^3"은 부피의 단위이다. "MPa"는 압력의 단위를 나타내는데, 이는 "N/m^2"의 백만 배이므로 인장변형률의 단위로 사용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항공장비

61. 신호파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은?

  1. AM
  2. FM
  3. PM
  4. PCM
(정답률: 72%)
  • 신호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AM 방식과는 달리,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FM 방식이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이다. 따라서 정답은 "FM"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객실압력 조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1. 공압계통의 압력
  2. 슈퍼차저의 압축비
  3. 터보컴프레셔의 속도
  4. 아웃플로밸브의 개폐 속도
(정답률: 84%)
  • 객실압력을 조절하는 것은 공기의 유출과 유입을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웃플로밸브의 개폐 속도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아웃플로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면 공기의 유출과 유입이 빠르게 조절되어 객실압력이 빠르게 조절됩니다. 따라서 아웃플로밸브의 개폐 속도가 객실압력 조절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유압계통에서 사용되는 체크밸브의 역할은?

  1. 역류방지
  2. 기포방지
  3. 압력조절
  4. 유압차단
(정답률: 76%)
  • 체크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유체의 흐름을 일방향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역류방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유체가 역류할 경우 시스템의 안전성을 해치고, 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체크밸브를 사용하여 역류를 방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해발 500m인 지형 위를 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절대고도가 1000m라면 이 항공기의 진고도는 몇 m인가?

  1. 500
  2. 1000
  3. 1500
  4. 2000
(정답률: 76%)
  • 진고도는 항공기가 바닥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절대고도에서 해발고도를 빼면 항공기가 바닥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구할 수 있다.

    1000m(절대고도) - 500m(해발고도) = 500m(진고도)

    따라서, 이 항공기의 진고도는 500m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항공기 가스터빈기관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 1개의 저항값이 0.79Ω인 열전쌍이 병렬로 6개가 연결되어 있다. 기관의 온도가 500℃일 때 1개의 열전쌍에서 출력되는 기전력이 20.64mV이라면 이 회로에 흐르는 전체 전류는 약 몇 mA인가? (단, 전선의 저항 24.87Ω, 계기 내부 저항 23Ω이다.)

  1. 0.163
  2. 0.392
  3. 0.430
  4. 0.526
(정답률: 39%)
  • 열전쌍 1개에서 출력되는 기전력은 20.64mV이므로, 병렬로 연결된 6개의 열전쌍에서는 전체적으로 20.64mV의 기전력이 발생한다. 이때, 전선과 계기 내부 저항이 있으므로 회로 전체의 저항을 계산해야 한다.

    6개의 열전쌍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체 회로의 저항은 0.79Ω/6 = 0.1317Ω이다. 이에 전선의 저항 24.87Ω과 계기 내부 저항 23Ω을 더해주면, 전체 회로의 저항은 48.0017Ω이 된다.

    전체 회로의 저항과 기전력을 이용하여 오므로의 법칙을 적용하면, 전류를 구할 수 있다.

    전류 = 기전력 / (전체 회로의 저항 + 계기 내부 저항)

    전류 = 20.64mV / (48.0017Ω + 23Ω) = 0.430mA

    따라서, 정답은 "0.430"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항공기 주 전원장치에서 주파수를 400Hz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감압이 용이하기 때문에
  2. 승압이 용이하기 때문에
  3. 전선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4. 전압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정답률: 66%)
  • 항공기 내부에서 사용되는 전선은 매우 무겁고 크기가 크기 때문에 전선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주파수를 400Hz로 사용합니다. 이는 전선의 직경을 줄이고, 더 많은 전선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전선의 무게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지상에 설치한 무지향성 무선표시국으로부터 송신되는 전파의 도래 방향을 계기상에 지시하는 것은?

  1. 거리측정장치(DME)
  2. 자동방향탐지기(ADF)
  3. 항공교통관제장치(ATC)
  4. 전파고도계(Radio altimeter)
(정답률: 64%)
  • 자동방향탐지기(ADF)는 무선표시국에서 송신되는 전파의 도래 방향을 탐지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자동방향탐지기(ADF)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종합전자계기에서 항공기의 착륙 결심고도가 표시 되는 곳은?

  1. Navigation display
  2. Control display unit
  3. Primary flight display
  4. Flight control computer
(정답률: 78%)
  • Primary flight display는 항공기의 기본적인 비행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로, 항공기의 고도, 속도, 방향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착륙 결심고도를 표시하는 곳으로 Primary flight display가 선택됩니다. Navigation display는 항로 및 위치 정보를 제공하며, Control display unit는 항공기의 시스템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Flight control computer는 항공기의 비행 제어 시스템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자이로신 컴파스의 플럭스 밸브를 장•탈착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장착용 나사와 사용공구 모두 자성체인 것을 사용해야 한다.
  2. 장착용 나사와 사용공구 모두 비자상체인 것을 사용해야 한다.
  3. 장착용 나사는 비자성체인 것을 사용해야 하며, 사용공구는 보통의 것이 좋다.
  4. 장착용 나사와 사용공구에 대한 특별한 사용 제한이 없으므로 일반공구를 사용해도 된다.
(정답률: 79%)
  • 정답은 "장착용 나사와 사용공구 모두 비자상체인 것을 사용해야 한다."이다. 이유는 자성체인 나사나 공구를 사용하면 자이로신 컴파스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자상체인 나사와 공구를 사용하여 장착 및 탈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동압(dynamic pressure)에 의해서 작동되는 계기가 아닌 것은?

  1. 고도계
  2. 대기 속도계
  3. 마하계
  4. 진대기 속도계
(정답률: 60%)
  • 고도계는 고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기이며, 동압에 의해서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대기압의 변화에 따라 작동됩니다. 따라서 동압(dynamic pressure)에 의해서 작동되는 계기가 아닌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1. 항공기의 수직방향 속도를 분당 피트(feet)로 지시 하는 계기는?

  1. VSI
  2. LRRA
  3. DME
  4. HSI
(정답률: 66%)
  • VSI는 Vertical Speed Indicator의 약자로, 항공기의 수직방향 속도를 분당 피트(feet)로 지시하는 계기입니다. 따라서 VSI가 정답입니다. LRRA는 Low Range Radio Altimeter,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HSI는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2. 다른 종류와 비교해서 구조가 간단하여 항공기에 많이 사용되는 축압기(Accumulator)는?

  1. 스풀(spool)형
  2. 포핏(poppet)형
  3. 피스톤(piston)형
  4. 솔레노이드(solenoid)형
(정답률: 74%)
  • 축압기는 유체를 저장하고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인데, 피스톤형 축압기는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서 제작과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높은 압력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와 같은 고압력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스풀형 축압기는 구조가 복잡하고 제작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이 제한적이며, 포핏형 축압기는 작동 시 불안정한 압력을 유발할 수 있어서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솔레노이드형 축압기는 전기 신호에 의해 작동하기 때문에 제어가 용이하지만, 작동 속도가 느리고 압력 저장 용량이 작아서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3. 병렬운전을 하는 직류 발전기에서 1대의 직류 발전기가 역극성 발전을 할 경우 발전을 멈추기 위해 작동되는 것은?

  1. 밸런스 릴레이
  2. 출력 릴레이
  3. 이퀄라이징 릴레이
  4. 필드 릴레이
(정답률: 51%)
  • 병렬운전을 하는 직류 발전기에서 1대의 직류 발전기가 역극성 발전을 할 경우, 발전기의 회전속도가 빨라져 전압이 증가하게 되어 다른 발전기와의 전압 차이가 커져서 전력이 흐르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필드 릴레이가 작동하여 발전기의 필드 전류를 차단하여 발전을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필드 릴레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4. 화재탐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광전기셀(photo-electric cell)은 공기 중의 연기가 빛을 굴절시켜 광전기셀에서 전류를 발생한다.
  2. 열전쌍(thermocouple)은 주변의 온도가 서서히 상승함에 따라 전압을 발생한다.
  3. 서미스터(thermister)는 저온에서는 저항이 높아지고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이 낮아져 도체로서 회로를 구성한다.
  4. 열스위치(thermal switch)식에 사용되는 Ni-Fe의 합금 철편은 열팽창률이 낮다.
(정답률: 52%)
  • 열전쌍(thermocouple)은 주변의 온도가 서서히 상승함에 따라 전압을 발생하지 않고, 온도 차이에 따라 전압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열전쌍(thermocouple)은 주변의 온도가 서서히 상승함에 따라 전압을 발생한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5. 램효과(ram effect)에 의해 방빙이나 제빙이 필요 하지 않는 부분은?

  1. Windshield
  2. Nose Radome
  3. Drain Mast
  4. Engine Inlet
(정답률: 65%)
  • 램효과는 비행기가 고속 비행 중에 공기를 압축시켜서 엔진에 공급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 과정에서 비행기의 앞쪽에 위치한 Nose Radome은 공기를 압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방빙이나 제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 Windshield, Drain Mast, Engine Inlet은 비행기의 다른 부분들과 달리 녹이나 얼음이 쌓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방빙이나 제빙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6. 소형 항공기의 직류 전원계통에서 메인 버스(main bus)와 축전지 버스 사이에 접속되어 있는 전류계의 지침이 “+”를 지시하고 있는 의미는?

  1. 축전지가 과 충전 상태
  2. 축전지가 부하에 전류 공급
  3. 발전기가 부하에 전류 공급
  4. 발전기의 출력전압에 의해서 축전지가 충전
(정답률: 60%)
  • “+”를 지시하는 전류계는 축전지로부터 메인 버스로 전류가 흐르는 것을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를 지시한다는 것은 축전지에서 메인 버스로 전류가 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발전기는 전기를 생산하여 항공기 전원 시스템을 구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발전기의 출력전압은 축전지를 충전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출력전압이 축전지의 전압보다 높으면 축전지가 충전되는 것입니다. 이는 항공기 전원 시스템이 작동하는 데 필요한 축전지의 전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7. 항공기 동체 상하면에 장착되어 있는 충돌 방지등(anti-collision light)의 색깔은?

  1. 녹색
  2. 청색
  3. 흰색
  4. 적색
(정답률: 82%)
  • 항공기 동체 상하면에 장착되어 있는 충돌 방지등의 색깔은 "적색"이다. 이는 국제항공기구(IATA)에서 규정한 국제항공안전규정에 따라, 항공기의 왼쪽에는 녹색, 오른쪽에는 적색, 꼬리 부분에는 백색 조명을 사용하여 다른 항공기와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적색은 항공기의 오른쪽에 위치하므로, 다른 항공기와의 충돌 방지를 위해 적색으로 설정되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8. 항공기의 니켈-카드뮴(Nickel-Cadmium) 축전지가 완전히 충전된 상태에서 1셀(Cell)의 기전력은 무부 하에서 몇 V인가?

  1. 1.0 ~ 1.1 V
  2. 1.1 ~ 1.2 V
  3. 1.2 ~ 1.3 V
  4. 1.3 ~ 1.4 V
(정답률: 47%)
  •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전압은 대략 1.2V에서 1.4V 사이입니다. 충전된 상태에서는 보통 1.3V 정도가 됩니다. 이는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발생하는 전위차로 인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9. 다음 중 가시거리에 사용되는 전파는?

  1. VHF
  2. VLF
  3. HF
  4. MF
(정답률: 73%)
  • 가시거리는 대기 중 빛의 전파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것이므로, 전자기파가 아닌 빛의 파장을 사용한다. 따라서 보기 중 전자기파를 사용하는 "VLF", "HF", "MF"는 가시거리에 사용되지 않고, "VHF"가 가시거리에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0. 비행장에 설치된 콤파스 로즈(compass rose)의 주 용도는?

  1. 지역의 지자기의 세기 표시
  2. 활주로의 방향을 표시하는 방위도 지시
  3. 기내에 설치된 자기 콤파스의 자차수정
  4. 지역의 편각을 알려주기 위한 기준방향 표시
(정답률: 68%)
  • 콤파스 로즈는 비행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할 때, 비행기의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비행장에 설치된 콤파스 로즈는 활주로의 방위도를 지시하며, 기내에 설치된 자기 콤파스의 자차수정을 위한 기준방향 표시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내에 설치된 자기 콤파스의 자차수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