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5-08)

항공산업기사
(2016-05-0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프로펠러 항공기의 경우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양항비가 최소인 상태로 비행한다.
  2.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3.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4.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정답률: 88%)
  • 프로펠러 항공기의 경우,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하면 항속거리를 최대로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에서 비행할 때, 엔진의 연료소모가 최소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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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의 키돌이(loop) 비행 시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배수의 범위로 옳은 것은?

  1. -6 ~ 0
  2. -6 ~ 6
  3. -3 ~ 3
  4. 0 ~ 6
(정답률: 78%)
  • 비행기의 키돌이(loop)는 비행기의 중심축 주변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난류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비행기의 안정성을 해치기 때문에, 비행기의 하중배수가 일정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이 범위는 일반적으로 -3 ~ 3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6 ~ 6 정도로까지 넓어졌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0 ~ 6" 입니다. 이 범위 내에서는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으며, 이를 벗어나면 비행기의 안전성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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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일반적인 비행기의 안정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고속형 날개인 뒤젖힘 날개(sweep back wing)는 직사각형 날개보다 방향안정성이 적다.
  2. 중립점(neutral point)에 대한 비행기 무게중심의 위치관계는 비행기의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3. 단일 기관을 비행기의 기수에 장착한 프로펠러 비행기의 경우 방향안정성이 프로펠러에 영향을 받는다.
  4. 주 날개의 쳐든각(dihedral angle)이 있는 비행기는 쳐든각이 없는 비행기에 비하여 가로안정성이 크다.
(정답률: 63%)
  • 고속형 날개인 뒤젖힘 날개(sweep back wing)는 직사각형 날개보다 방향안정성이 적다. 이유는 고속비행시 날개 앞쪽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압력이 뒤쪽으로 밀려나기 때문에 날개 뒤쪽부분의 양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비행기의 방향안정성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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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로펠러의 회전 깃단 마하수(rotational tip Mach number)를 옳게 나타낸 식은? (단, n : 프로펠러 회전수(rpm), D : 프로펠러 지름, a :음속이다.)

(정답률: 85%)
  • 프로펠러의 회전 깃단 마하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rotational tip Mach number = frac{n times D}{a}

    이 식에서 n은 프로펠러의 회전수(rpm), D는 프로펠러의 지름, a는 음속이다. 이 식은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와 지름, 그리고 주변의 음속에 따라 회전 깃단 마하수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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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두께가 시위의 12% 이고 상하가 대칭인 날개의 단면은?

  1. NACA 2412
  2. NACA 0012
  3. NACA 1218
  4. NACA 23018
(정답률: 89%)
  • "NACA 0012"는 날개의 두께가 시위의 12%인 대칭 날개를 나타내는 NACA 에어포일의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두께와 곡률이 다른 비대칭 날개를 나타내는 NACA 에어포일들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대칭 날개를 다루고 있으므로 "NACA 001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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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양력계수가 0.25 인 날개면적 20 m2 의 항공기가 720 km/h 의 속도로 비행할 때 발생하는 양력은 몇 N 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1.23 kg/m3 이다.)

  1. 6150
  2. 10000
  3. 123000
  4. 246000
(정답률: 83%)
  • 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L = 0.5 x ρ x v2 x S x Cl

    여기서, L은 양력(N), ρ은 공기의 밀도(kg/m3), v는 비행기의 속도(m/s), S는 날개면적(m2), Cl은 양력계수이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L = 0.5 x 1.23 x (720/3.6)2 x 20 x 0.25
    = 123000 N

    따라서, 정답은 "1230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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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해면에서의 온도가 20 ℃ 일 때 고도 5 km 의 온도는 약 몇 ℃ 인가?

  1. -12.5
  2. -15.5
  3. -19.0
  4. -23.5
(정답률: 84%)
  • 해면에서 고도가 5 km 로 올라갈수록 온도는 평균적으로 2 ℃씩 감소한다. 따라서 20 ℃ 에서 5 km 높이에 도달하면 온도는 20 ℃ - (5 km × 2 ℃/km) = 20 ℃ - 10 ℃ = 10 ℃ 이 된다. 그러나 이는 평균적인 감소율이므로 실제로는 대기의 상황에 따라 온도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12.5 ℃ 이므로 정답은 -1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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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비행 특성을 갖는 비행기의 안정 특성은?

  1. 정적 안정, 동적 안정
  2. 정적 안정, 동적 불안정
  3. 정적 불안정, 동적 안정
  4. 정적 불안정, 동적 불안정
(정답률: 74%)
  • 이 비행기는 앞쪽 날개가 뒤쪽 날개보다 크기 때문에 양력 중심이 앞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는 정적 안정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비행기는 측면 안정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적으로는 불안정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적 안정, 동적 불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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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치업(pitch up)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받음각의 감소
  2. 뒤젖힘 날개의 비틀림
  3. 뒤젖힘 날개의 날개 끝 실속
  4. 날개의 풍압 중심이 앞으로 이동
(정답률: 65%)
  • 받음각이란 비행기의 날개와 바람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받음각이 감소하면 날개와 바람 사이의 각도가 작아지기 때문에 비행기의 상승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피치업 현상의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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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도 5000 m에서 150 m/s 로 비행하는 날개 면적이 100 m2 인 항공기의 항력계수가 0.02 일 때 필요마력은 몇 ps 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070 kgㆍs2/m4 이다.)

  1. 1890
  2. 2500
  3. 3150
  4. 3250
(정답률: 59%)
  • 필요마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필요마력 = 항력 × 속력

    항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항력 = 1/2 × 밀도 × 항공기 속도의 제곱 × 항공기 기체적 효과계수 × 항공기 날개 면적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항력 = 1/2 × 0.070 × (150)2 × 0.02 × 100
    = 1575 N

    따라서 필요마력은 다음과 같다.

    필요마력 = 1575 N × 150 m/s
    = 236250 W
    ≈ 3150 ps

    따라서 정답은 "315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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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프로펠러의 후류(slip stream) 중에 프로펠러로부터 멀리 떨어진 후방 압력이 자유흐름(free stream)의 압력과 동일해 질 때의 프로펠러 유도 속도(induced velocity) V2 와 프로펠러를 통과할 때의 유도속도 V1의 관계는?

  1. V2 = 0.5V1
  2. V2 = V1
  3. V2 = 1.5V1
  4. V2 = 2V1
(정답률: 59%)
  • 프로펠러의 후류는 프로펠러 뒤쪽에서 자유흐름과 섞이면서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때, 후방 압력이 자유흐름의 압력과 동일해지면 유도속도 V2가 발생합니다. 이 유도속도는 프로펠러를 통과할 때의 유도속도 V1과 관련이 있습니다.

    프로펠러를 통과할 때의 유도속도 V1은 프로펠러의 회전속도와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각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면, 후류의 속도는 프로펠러 뒤쪽에서 자유흐름과 섞이면서 속도가 감소하게 되므로, 유도속도 V2는 V1보다 작아집니다.

    이때, 프로펠러의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유도속도 V2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V2와 V1의 관계가 V2 = 2V1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각도와 회전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여 유도속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V2 = 2V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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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반 토크 로터(anti torque rotor)가 필요한 헬리콥터는?

  1. 동축로터 헬리콥터(coaxial HC)
  2. 직렬로터 헬리콥터(tandom HC)
  3. 단일로터 헬리콥터(single rotor HC)
  4. 병렬로터 헬리콥터(side-by-side rotor HC)
(정답률: 74%)
  • 반 토크 로터는 헬리콥터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회전 반대 방향의 힘을 상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단일로터 헬리콥터에서만 필요한데, 이유는 다른 유형의 헬리콥터들은 동축로터나 직렬로터 등 두 개 이상의 로터를 가지고 있어 회전 반대 방향의 힘이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 토크 로터가 필요한 헬리콥터는 단일로터 헬리콥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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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로펠러나 터보제트기관을 장착한 항공기가 비행할 수 있는 대기권 영역으로 옳은 것은?

  1. 열권과 중간권
  2. 대류권과 중간권
  3. 대류권과 하류성층권
  4. 중간권과 하부성층권
(정답률: 85%)
  • 프로펠러나 터보제트기관을 장착한 항공기는 대류권과 하류성층권에서 비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류권에서는 고도가 높아지면서 공기의 밀도가 낮아져서 비행기의 엔진이 더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류성층권에서는 고도가 낮아지면서 공기의 밀도가 높아져서 비행기의 엔진이 더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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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륙거리에 포함되지 않는 거리는?

  1. 상승거리(climb distance)
  2. 전이거리(transition distance)
  3. 자유활주거리(free roll distance)
  4. 지상활주거리(ground run distance)
(정답률: 73%)
  • 자유활주거리는 비행기가 이륙 후 엔진을 가동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거리를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기체 특성과 기상 조건 등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이는 이륙거리에 포함되지 않는 거리로, 비행기가 이륙 후에도 계속 움직이며 공항을 빠져나가는 데 필요한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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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의 공중 정지비행 시 기수 방향을 바꾸기 위한 방법은?

  1. 주 회전날개의 코닝각을 변화시킨다.
  2. 주 회전날개의 회전수를 변화시킨다.
  3. 주 회전날개의 피치각을 변화시킨다.
  4. 꼬리 회전날개의 피치각을 조종한다.
(정답률: 63%)
  • 헬리콥터의 공중 정지비행 시에는 주 회전날개의 회전수와 코닝각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수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꼬리 회전날개의 피치각을 조종하여 헬리콥터의 방향을 바꿔야 합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회전력을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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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직사각형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틀린 것은? (단, c : 날개의 코드, b : 날개의 스팬, S : 날개 면적이다.)

  1. b/c
  2. b2/S
  3. S/c2
  4. S2/bc
(정답률: 80%)
  • 정답은 "S/c2"이다.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b/c로 나타낸다. 이는 날개의 스팬(b)을 날개의 코드(c)로 나눈 값이다.

    날개 면적(S)은 가로와 세로의 길이를 곱한 값이므로, S = bc이다.

    따라서 S2/bc = (bc)2/bc = bc = S/c2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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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운항중인 항공기에서 조종면의 조종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서 주로 변화시키는 것은?

  1. 날개골의 캠버
  2. 날개골의 면적
  3. 날개골의 두께
  4. 날개골의 길이
(정답률: 81%)
  • 날개골의 캠버는 항공기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캠버는 날개골의 상부와 하부의 곡률 차이를 말하며, 이를 조절함으로써 항공기의 상승, 하강, 좌우 이동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항중인 항공기에서 조종면의 조종효과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주로 날개골의 캠버를 변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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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활공기가 1 km 상공을 속도 100 km/h 로 비행하다가 활공각 45° 로 활공할 때 침하속도는 약 몇 km/h 인가?

  1. 50
  2. 70.7
  3. 100
  4. 141.4
(정답률: 56%)
  • 활공기가 지면과 이루는 각도가 45도이므로, 활공기의 수직 방향 속도는 속력의 루트 2 분의 1이 됩니다. 따라서 침하속도는 100 km/h의 루트 2가 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약 70.7 km/h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7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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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차원수이다.
  2. 유체의 관성력과 점성력 간의 비이다.
  3. 레이놀즈수가 낮을수록 유체의 점성이 높다.
  4. 유체의 속도가 빠를수록 레이놀즈수는 낮다.
(정답률: 70%)
  • "유체의 속도가 빠를수록 레이놀즈수는 낮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유체의 속도가 높을수록 레이놀즈수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유체 내부의 운동이 더욱 혼잡해지고, 관성력이 점성력에 비해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레이놀즈수가 높을수록 유체의 흐름은 난잡해지고, 난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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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행기의 선회반지름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선회각을 크게 한다.
  2. 선회속도를 크게 한다.
  3. 날개면적을 작게 한다.
  4. 중력가속도를 작게 한다.
(정답률: 72%)
  • 선회각을 크게 한다는 것은 비행기가 한 번 선회할 때의 각도를 크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면 비행기가 한 번 선회할 때 이동 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선회반지름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선회각을 크게 함으로써 비행기의 선회반지름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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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고열의 엔진 배기구 부분에 표시(marking)를 할때 납(lead)이나 탄소9carbon) 성분이 있는 필기구를 사용하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는?

  1. 고열에 의해 열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을 발생시킨다.
  2. 배기부분의 재질과 화학 반응을 일으켜 재질을 부식시킬 수 있다.
  3. 납이나 탄소 성분이 있는 필기구는 한번 쓰면 지워지지 않는다.
  4. 배기부분의 용접 부위에 사용하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접합 성능이 떨어진다.
(정답률: 72%)
  • 고열에 의해 열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을 발생시킨다는 이유는, 납이나 탄소 성분이 있는 필기구는 고열에 노출될 경우 부식되어 배기부분의 재질과 화학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화학 반응은 배기부분의 용접 부위에 사용하면 접합 성능을 떨어뜨리고, 한번 쓰면 지워지지 않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열의 엔진 배기구 부분에 표시를 할 때는 납이나 탄소 성분이 없는 필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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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성형엔진에 사용되며 축 끝의 나사부에 리테이닝 너트가 장착되고 리테이닝 링으로 허브를 크랭크축에 고정하는 프로펠러 장착 방식은?

  1. 플랜지식
  2. 스플라인식
  3. 테이퍼식
  4. 압축밸브식
(정답률: 65%)
  • 프로펠러의 축과 크랭크축 사이에 스플라인이라는 돌출부가 있고, 이를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고정하는 방식이 스플라인식이다. 이 방식은 강력한 고정력을 가지며, 해양 환경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에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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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열역학 제1법칙과 관련하여 밀폐계가 사이클을 이룰 때 열전달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항상 같다.
  2.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보다 항상 작다.
  3.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반비례 관계를 가진다.
  4.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정비례 관계를 가진다.
(정답률: 58%)
  • 열역학 제1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에너지는 변하지 않고 보존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밀폐계에서 사이클을 이룰 때, 시스템 내부에서 이루어진 일과 열전달량의 합은 항상 0이 되어야 합니다. 이 때, 이루어진 일과 열전달량은 서로 상쇄되는 관계를 가지므로, 열전달량이 많을수록 이루어진 일은 적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정비례 관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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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왕복엔진에서 기화기 빙결(carburetor icing)이 일어나면 발생하는 현상은?

  1. 오일압력이 상승한다.
  2. 흡입압력이 감소한다.
  3. 흡입밀도가 증가한다.
  4. 엔진회전수가 증가한다.
(정답률: 79%)
  • 기화기 빙결이 일어나면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는 과정에서 물이 얼어붙어서 기화기 내부를 막아버리기 때문에 흡입압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는 연료의 공급량이 감소하고, 따라서 연소가 원활하지 않아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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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발 항공기에서 각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자동적으로 조절하고 모든 프로펠러를 같은 회전속도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동조기
  2. 슬립 링
  3. 조속기
  4. 피치변경모터
(정답률: 58%)
  • 동조기는 다발 항공기에서 각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자동적으로 조절하고 모든 프로펠러를 같은 회전속도로 유지하기 위한 장치이다. 이는 각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측정하여 이를 기준으로 다른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를 조절함으로써 모든 프로펠러가 동일한 회전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정답은 "동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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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과 같은 브레이튼사이클(Brayton cycle)에서 2-3 과정에 해당되는 것은?

  1. 압축과정
  2. 팽창과정
  3. 방출과정
  4. 연소과정
(정답률: 72%)
  • 2-3 과정은 가연기가 압축되어 열이 발생하고, 이 열로 인해 연료가 연소되는 과정인 "연소과정"에 해당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열은 열기관을 통해 열에너지로 전환되어 일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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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 왕복엔진 작동 중 주의 깊게 관찰하며 점검해야 할 변수가 아닌 것은?

  1. N1 및 N2 rpm
  2. 흡기매니폴드압력
  3. 엔진오일압력
  4. 실린더 헤드온도
(정답률: 69%)
  • "N1 및 N2 rpm"은 엔진의 회전 속도를 나타내는 변수이며, 이는 항공기 왕복엔진 작동 중 주의 깊게 관찰하며 점검해야 할 중요한 변수입니다. 다른 변수들도 중요하지만, 엔진의 회전 속도는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N1 및 N2 rpm"은 점검해야 할 변수가 아닌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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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왕복엔진 연료의 옥탄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의 안티노크성을 나타낸다.
  2. 연료의 이소옥탄이 차지하는 체적비율을 말한다.
  3. 옥탄가가 낮을수록 엔진의 효율이 좋아진다.
  4. 옥탄가가 높을수록 엔진의 압축비를 더 높게 할수 있다.
(정답률: 80%)
  • "옥탄가가 낮을수록 엔진의 효율이 좋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옥탄가는 연료의 안티노크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옥탄가가 높을수록 안티노크성이 높아지므로 엔진의 성능이 개선됩니다. 따라서 옥탄가가 높을수록 엔진의 효율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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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터빈엔진용 연료의 첨가제가 아닌 것은?

  1. 청정제
  2. 빙결 방지제
  3. 미생물 살균제
  4. 정전기 방지제
(정답률: 70%)
  • 가스터빈엔진은 연료로 청정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청정제는 주로 디젤엔진에서 사용되는 연료 첨가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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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가 400 mph 의 속도로 비행하는 동안 가스터빈엔진이 2340 lbf 의 진추력을 낼 때, 발생되는 추력마력은 약 몇 hp 인가?

  1. 1702
  2. 1896
  3. 2356
  4. 2496
(정답률: 28%)
  • 추력마력은 진추력과 비행속도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추력마력 = 진추력 x 비행속도 = 2340 lbf x 400 mph = 936000 lbf-mph. 이 값을 마력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550으로 나누어주어야 한다. 따라서, 추력마력 = 936000 lbf-mph / 550 = 1690.91 hp (소수점 이하 반올림).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1690" 이지만, 반올림하여 "1702" 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702"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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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 왕복엔진은 동일한 조건에서 어느 계절에 가장 큰 출력을 발생시키는가?

  1. 여름
  2. 겨울
  3. 계절에 관계없다.
(정답률: 76%)
  • 항공기 엔진은 공기의 밀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고 더 많은 힘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공기가 더 차가워서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가장 큰 출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겨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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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엔진의 윤활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재사용하는 순환을 반복한다.
  2. 윤활유의 누설 방지 장치가 없다.
  3. 고압의 윤활유를 베어링에 분무한다.
  4. 연료 또는 공기로 윤활유를 냉각한다.
(정답률: 78%)
  • 가스터빈엔진의 윤활장치는 고압의 윤활유를 베어링에 분무하여 윤활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그러나 윤활유의 누설 방지 장치가 없기 때문에 윤활유가 누설될 가능성이 있어 주기적인 윤활유 보충이 필요하다. 따라서 "윤활유의 누설 방지 장치가 없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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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엔진 중 저속비행시 추진 효율이 낮은 것에서 높은 순으로 나열된 것은?

  1. 터보제트 - 터보팬 - 터보프롭
  2. 터보프롭 - 터보제트 - 터보팬
  3. 터보프롭 - 터보팬 - 터보제트
  4. 터보팬 - 터보프롭 - 터보제트
(정답률: 67%)
  • 가스터빈엔진은 고속비행시에는 터보제트가 가장 효율적이지만, 저속비행시에는 터보프롭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저속비행시 추진 효율이 낮은 것에서 높은 순으로 나열하면 "터보제트 - 터보팬 - 터보프롭"이 됩니다. 터보팬은 터보제트와 터보프롭의 중간 정도의 속도에서 효율적이며, 터보프롭은 저속비행시에는 고속비행시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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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축류식 압축기의 1단당 압력비가 1.6 이고, 회전자 깃에 의한 압력 상승비가 1.3 일 때 압축기의 반동도는?

  1. 0.2
  2. 0.3
  3. 0.5
  4. 0.6
(정답률: 52%)
  • 압력비와 압력 상승비를 곱하면 압축기의 총 압력비가 나온다. 따라서 1단당 압력비 1.6과 회전자 깃에 의한 압력 상승비 1.3을 곱하면 총 압력비는 2.08이 된다. 반동도는 압축기의 총 압력비에서 1을 빼고, 그 결과를 압축기의 총 압력비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2.08-1)/2.08 = 0.52가 되며, 반동도는 0.5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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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내연기관이 아닌 것은?

  1. 가스터빈엔진
  2. 디젤엔진
  3. 증기터빈엔진
  4. 가솔린엔진
(정답률: 81%)
  • 내연기관은 연료를 연소시켜서 움직임을 만드는 엔진을 말하는데, 가스터빈엔진, 디젤엔진, 가솔린엔진은 모두 내연기관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증기터빈엔진은 연료를 연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물을 가열하여 생기는 증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만들어내는 엔진입니다. 따라서 증기터빈엔진은 내연기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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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볼(ball)이나 롤러 베어링(roller bearing)이 사용되지 않는 곳은?

  1. 가스터빈엔진의 축 베어링
  2. 성형엔진의 커넥트 로드(connect rod)
  3. 성형엔진의 크랭크 축 베어링(crank shaft bearing)
  4. 발전기의 아마추어 베어링(amateur bearing)
(정답률: 63%)
  • 성형엔진의 커넥트 로드(connect rod)는 회전 운동이 아닌 직선 운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볼(ball)이나 롤러 베어링(roller bearing)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일반적으로 부싱(bushing)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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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엔진이 정해진 회전수에서 정격출력을 낼 수 있도록 연료조절장치와 각종 기구를 조정하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리깅(rigging)
  2. 모터링(motoring)
  3. 크랭킹(cranking)
  4. 트리밍(trimming)
(정답률: 71%)
  • 가스터빈엔진의 연료조절장치와 기구를 조정하여 정해진 회전수에서 정격출력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트리밍이라고 한다. 이는 비행기나 보트 등에서도 사용되는 용어로, 기체나 선박의 안정성과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조정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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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아음속 고정익 비행기에 사용되는 공기 흡입덕트(inlet duct)의 형태로 옳은 것은?

  1. 벨마우스 덕트
  2. 수축형 덕트
  3. 수축 확산형 덕트
  4. 확산형 덕트
(정답률: 68%)
  • 아음속 고정익 비행기에 사용되는 공기 흡입덕트는 고속 비행 시 공기 압축과 열팽창이 발생하는데, 이를 조절하여 공기를 엔진으로 유입시키기 위해 확산형 덕트가 사용됩니다. 확산형 덕트는 공기의 압력과 속도를 감소시키면서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압력과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 비행 시 안정적인 엔진 작동을 위해 확산형 덕트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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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왕복엔진에서 마그네토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방법은?

  1. 축전지에 연결시킨다.
  2. 점화스위치를 ON 위치에 둔다.
  3.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둔다.
  4. 점화스위치를 BOTH 위치에 둔다.
(정답률: 85%)
  • 마그네토는 엔진의 점화를 담당하는 장치로,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두면 전기가 차단되어 마그네토가 작동하지 않게 되어 엔진이 멈추게 됩니다. 따라서 왕복엔진에서 마그네토의 작동을 정지시키는 방법은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두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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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엔진의 점화장치를 왕복엔진과 비교하여 고전압, 고에너지 점화장치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열손실이 크기 때문에
  2. 사용연료의 기화성이 낮아서
  3. 왕복엔진에 비하여 부피가 크므로
  4. 점화기 특성 규격에 맞추어야 하므로
(정답률: 70%)
  • 가스터빈엔진은 고압과 고온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점화장치도 고압과 고에너지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연료의 기화성이 낮기 때문에, 왕복엔진과 같은 저압력의 점화장치로는 충분한 점화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고압과 고에너지 점화장치를 사용하여 적절한 점화를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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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대형항공기에서 리브(rib)가 사용되는 부분이 아닌것은?

  1. 플랩
  2. 엔진마운트
  3. 에일러론
  4. 엘리베이터
(정답률: 81%)
  • 리브(rib)는 비행기의 날개 구조물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비행기의 날개를 형성하는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엔진마운트는 날개 구조물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리브가 사용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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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그림과 같이 단면적 20 cm2, 10 cm2 로 이루어진 구조물의 a-b 구간에 작용하는 응력은 몇 kN/cm2 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66%)
  • 단면적 20 cm2 에 작용하는 힘은 F = 100 kN 이다. 이 구조물은 2개의 면적이 다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각 부분에서의 응력을 구해야 한다.

    a-b 구간에서의 응력은 다음과 같다.

    σ = F/A = 100/20 = 5 kN/cm2

    따라서 정답은 "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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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의 구조부재 용접 작업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1. 작업 부위의 청결
  2. 용접 방향
  3. 용접 슬러지 제거
  4. 재질 변화
(정답률: 73%)
  • 항공기의 구조부재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용접 작업시에는 재질 변화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용접 작업시에는 높은 온도와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재질이 변화하면 부식,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작업시에는 재질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용접 기술과 재질에 맞는 용접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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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일반적인 금속의 응력-변형률 곡선에서 위치별 내용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G : 항복점
  2. OA : 인장강도
  3. B : 비례탄성범위
  4. OD : 영구 변형률
(정답률: 57%)
  • OD는 영구 변형률이 맞습니다. 이는 금속이 일정한 응력을 받으면 변형이 일어나고, 응력이 제거되어도 일부 변형이 남아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영구적인 변형은 금속의 물성을 영구적으로 변화시키므로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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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대형 항공기 조종면을 수리하여 힌지라인 후방의 무게가 증가되었다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가?

  1. 기수가 상승한다.
  2. 기수가 하강한다.
  3. 플러터(flutter) 발생 원인이 된다.
  4. 속도가 증가하고 진동이 감소된다.
(정답률: 65%)
  • 대형 항공기 조종면을 수리하여 힌지라인 후방의 무게가 증가하면, 항공기의 안정성이 감소하고 고속 비행 시 플러터(flutter) 발생 원인이 된다. 플러터는 고속 비행 시 항공기의 날개나 꼬리 등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진동으로, 항공기의 구조에 손상을 일으키고 비행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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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연료탱크에 있는 벤트계통(vent system)의 역할로 옳은 것은?

  1. 연료탱크 내의 증기를 배출하여 발화를 방지한다.
  2. 비행자세의 변화에 따른 연료탱크 내의 연료유동을 방지한다.
  3. 연료탱크 내외의 차압에 의한 탱크구조를 보호한다.
  4. 연료탱크의 최하부에 위치하여 수분이나 잔류 연료를 제거한다.
(정답률: 65%)
  • 연료탱크 내외의 차압에 의한 탱크구조를 보호한다. 연료탱크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가 발생할 경우, 벤트계통을 통해 공기를 유입하거나 배출하여 탱크 내부의 압력을 조절함으로써 탱크 구조를 보호합니다. 이를 통해 연료탱크가 변형되거나 파열되는 등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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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 구조에서 하중을 담당하는 부재가 파괴되었을 때 그 하중을 예비부재가 전체하중을 담당하도록 설계된 방식의 페일세이프(fail safe) 구조는?

  1. 다중경로구조
  2. 이중구조
  3. 하중경감구조
  4. 대치구조
(정답률: 63%)
  • 페일세이프(fail safe) 구조는 하중을 예비부재가 전체하중을 담당하도록 설계된 방식입니다. 따라서 하중을 담당하는 부재가 파괴되었을 때 예비부재가 대신하여 하중을 지탱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대치구조는 예비부재가 기존 부재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항공기의 날개 구조에서는 날개의 일부분이 파괴되었을 때 예비부재가 해당 부분을 대신하여 기능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이렇게 대치구조를 적용하면 하중을 지탱할 수 있는 안전성이 높아지며,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치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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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최대 총 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무게는?

  1. 유상하중(useful load)
  2. 테어무게(tare weight)
  3. 최대허용무게(max allowance weight)
  4. 운항자기무게(operating empty weight)
(정답률: 73%)
  • 항공기 최대 총 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무게는 유용하게 운반할 수 있는 무게, 즉 유용하게 사용 가능한 무게인 유상하중이다. 이는 승객, 수하물, 연료 등을 포함한 항공기가 실제로 운반할 수 있는 무게를 의미한다. 테어무게는 항공기의 빈 무게를 의미하며, 최대허용무게는 항공기가 운반할 수 있는 최대 무게를 의미한다. 운항자기무게는 항공기가 운항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장비와 운영 인원 등의 무게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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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기체구조 수리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수리를 위하여 대치할 재료의 두께는 원래 두께와 같거나 작아야 한다.
  2. 사용 리벳 수는 같은 재질로 기체의 강도를 고려하여 최소한의 수를 사용한다.
  3. 같은 두께의 재료로써 17ST의 판재나 리벳을 A17ST로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수리부분의 원래 재료와의 접촉면에는 재료의 성분에 관계없이 부식방지를 위하여 기름으로 표면처리한다.
(정답률: 71%)
  • 사용 리벳 수는 같은 재질로 기체의 강도를 고려하여 최소한의 수를 사용한다. 이유는 리벳은 기체의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소한의 수로 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너무 많은 리벳을 사용하면 불필요한 무게가 추가되어 연료 소비량이 증가하고 비행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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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 도면에서 “Fuselage Station 137"이 의미하는 것은?

  1. 기준선으로부터 137 inch 전방
  2. 기준선으로부터 137 inch 후방
  3. 버턱라인(BL)으로부터 137 inch 좌측
  4. 버턱라인(BL)으로부터 137 inch 우측
(정답률: 74%)
  • "Fuselage Station 137"은 항공기의 몸체에서 기준이 되는 지점으로부터 137 inch 후방을 의미합니다. 즉, 항공기의 중심축을 따라 뒤쪽으로 137 inch 떨어진 지점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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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 기체 내부와 외부 구조부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리벳은?

  1. 납작머리 리벳(flat head rivet)
  2. 둥근머리 리벳(round head rivet)
  3. 접시머리 리벳(countersink head rivet)
  4. 유니버설머리 리벳(universal head rivet)
(정답률: 76%)
  • 유니버설머리 리벳은 납작머리 리벳, 둥근머리 리벳, 접시머리 리벳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기 때문에 항공기 기체 내부와 외부 구조부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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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드릴(drill)로 구멍을 뚫을 때 가장 빠른 드릴 회전을 해야 하는 재료는?

  1. 주철
  2. 알루미늄
  3. 티타늄
  4. 스테인리스강
(정답률: 71%)
  • 알루미늄은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재료이기 때문에 드릴 회전 속도를 높여도 쉽게 파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을 뚫을 때는 빠른 드릴 회전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주철, 티타늄, 스테인리스강은 각각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강한 재료이기 때문에 드릴 회전 속도를 높이면 드릴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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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l 표면을 양극산화처리하여 표면에 산화 피막이 만들어지도록 처리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수산법
  2. 크롬산법
  3. 황산법
  4. 석출경화법
(정답률: 77%)
  • 석출경화법은 표면을 산화시키는 방법이 아니라, 표면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균일한 코팅을 형성하기 위해 용액에서 성분을 침전시켜 코팅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반면, 수산법, 크롬산법, 황산법은 모두 표면을 양극산화처리하여 표면에 산화 피막을 만들어지도록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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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 실속 속도 80 mph, 설계제한 하중배수 4인 비행기가 급격한 조작을 할 경우에도 구조역학적으로 안전한 속도 한계는 약 몇 mph 인가?

  1. 140
  2. 160
  3. 200
  4. 320
(정답률: 58%)
  • 안전한 속도 한계는 항공기의 최대 동적 압력을 견딜 수 있는 속도인 Vd로 결정된다. 이 값은 항공기의 무게, 날개 크기, 공기 밀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항공기의 Vd는 항공기의 실속 속도보다 훨씬 높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항공기의 Vd는 80 mph보다 훨씬 높을 것이다.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4인 비행기의 경우, 보통 Vd는 160 mph 정도이다. 따라서 급격한 조작을 할 경우에도 구조역학적으로 안전한 속도 한계는 약 160 mph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1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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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 판재 굽힘작업시 최소 굽힘반지름을 정하는 주된 목적은?

  1. 굽힘작업 시 낭비되는 재료를 최소화하기 위해
  2. 판재의 굽힘작업으로 발생되는 내부 체적을 최대로 하기 위해
  3. 굽힘 반지름이 너무 작아 응력 변형이 생겨 판재가 약화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
  4. 굽힘작업 시 발생하는 열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답률: 80%)
  • 항공기 판재 굽힘작업시 최소 굽힘반지름을 정하는 주된 목적은 "굽힘 반지름이 너무 작아 응력 변형이 생겨 판재가 약화되는 현상을 막기 위해"이다. 이는 판재의 내구성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이며, 굽힘작업 시 재료 낭비를 최소화하고 내부 체적을 최대화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또한 굽힘작업 시 발생하는 열을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는 굽힘반지름을 결정하는 주된 목적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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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알루미늄합금과 구조용 강과의 기계적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일한 하중에 대한 알루미늄합금의 변형량은 구조용 강철에 비해 약 3배 많다.
  2. 알루미늄합금은 구조용 강철에 비해 제 1 변태점이 약 300℃ 정도가 높다.
  3. 구조용 강철의 탄성계수는 알루미늄합금의 탄성계수의 약 2배 정도이다.
  4. 제 1 변태점 이상에서 알루미늄합금은 구조용 강철보다 기계적 성질이 좋다.
(정답률: 53%)
  • 알루미늄합금은 구조용 강철에 비해 탄성계수가 작기 때문에 동일한 하중에 대해 변형량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알루미늄합금이 더 부드러운 재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하중에 대한 알루미늄합금의 변형량은 구조용 강철에 비해 약 3배 많다."는 설명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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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알루미나 섬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계적 특성이 뛰어나므로 주로 전투기 동체나 날개 부품 제작에 사용된다.
  2. 알루미나 섬유를 일명 “케블러”라고 한다.
  3. 무색 투명하며 약 1300℃로 가열하여도 물성이 유지되는 우수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다.
  4. 기계적 성질이 떨어져 주로 객실내부 구조물 등 2차 구조물에 사용된다.
(정답률: 70%)
  • 알루미나 섬유는 무색 투명하며 약 1300℃로 가열하여도 물성이 유지되는 우수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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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하중배수(load fac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등속수평비행 시 하중배수는 1 이다.
  2. 하중배수는 비행속도의 제곱에 비례한다.
  3. 선회비행 시 경사각이 클수록 하중배수는 작아진다.
  4. 하중배수는 기체에 작용하는 하중을 무게로 나눈값이다.
(정답률: 62%)
  • "선회비행 시 경사각이 클수록 하중배수는 작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선회비행 시 경사각이 작을수록 하중배수는 작아지며, 경사각이 클수록 하중배수는 커집니다. 이는 기체가 기울어져 비행하면 날개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중력 성분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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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은 그래프를 갖는 완충장치의 효율은 약 몇 % 인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85%)
  • 완충장치의 효율은 (출력 에너지) / (입력 에너지)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그래프에서 출력 에너지는 50J이고, 입력 에너지는 100J입니다. 따라서 효율은 (50J / 100J) x 100% =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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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손가락 힘으로 조일 수 있는 곳으로 조립과 분해가 빈번한 곳에 사용하는 너트는?

  1. 윙 너트
  2. 체크 너트
  3. 플레인 너트
  4. 캐슬 너트
(정답률: 78%)
  • 윙 너트는 손가락으로 쉽게 조일 수 있는 날개 모양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서 조립과 분해가 빈번한 곳에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따라서 윙 너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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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객실의 개별 승객에게 영화, 음악 등 오락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장치는?

  1. Cabin interphone system
  2. Passenger address system
  3. Service interphone system
  4. Passenger entertainment system
(정답률: 81%)
  • "Passenger entertainment system"은 객실 내에서 승객에게 영화, 음악 등의 오락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다른 보기인 "Cabin interphone system", "Passenger address system", "Service interphone system"은 객실 내에서 승객과 승무원 간의 통신을 위한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Passenger entertainment system"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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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0 mH 의 인덕턴스에 60 Hz, 100 V의 전압을 가하면 약 몇 암페어(A)의 전류가 흐르는가?

  1. 15.35
  2. 20.42
  3. 25.78
  4. 26.54
(정답률: 34%)
  • 인덕턴스(L)와 주파수(f)가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전류(I)를 구할 수 있다.

    X_L = 2πfL = 2π(60)(10 × 10^-3) = 3.7699 Ω

    전압(V)와 임피던스(Z)가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전류(I)를 구할 수 있다.

    Z = X_L = 3.7699 Ω

    I = V/Z = 100/3.7699 = 26.54 A

    따라서, 정답은 "26.5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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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계기의 색표지(color marking)와 그 의미를 옳게 짝지은 것은?

  1. 푸른색 호선(blue arc) : 최대 및 최소 운용한계
  2. 노란색 호선(yellow arc) : 순항 운용범위
  3. 붉은색 방사선(red radiation) : 경계 및 경고 범위
  4. 흰색 호선(white arc) : 플랩을 조작할 수 있는 속도 범위 표시
(정답률: 73%)
  • 흰색 호선은 항공기의 플랩을 조작할 수 있는 속도 범위를 나타내며, 이 범위 내에서만 플랩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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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Full deflection current 10 mA, 내부저항이 4 Ω인 검류계로 28 V 의 전압측정용 전압계를 만들려면 약 몇 Ω 짜리의 직렬저항을 이용해야 하는가?

  1. 2000
  2. 2500
  3. 2800
  4. 3000
(정답률: 61%)
  • 전압계의 내부저항을 구하기 위해서는 오므로 오옴의 법칙을 이용할 수 있다.

    전압계의 내부저항 Rg와 직렬저항 Rs가 있을 때, 전압계의 측정값 V를 구하기 위한 전류 I는 다음과 같다.

    V = IRg
    I = (V / (Rg + Rs))

    여기서, 전류 I가 Full deflection current인 10 mA가 되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10 mA = (28 V / (Rg + Rs))

    따라서,

    Rg + Rs = 2800 Ω

    전압계의 내부저항이 4 Ω이므로,

    Rs = 2800 Ω - 4 Ω = 2796 Ω

    따라서, 직렬저항 Rs는 약 2796 Ω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8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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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광전연기탐지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기의 양을 측정한다.
  2. 연기의 반사광을 감지한다.
  3. 주변 연기의 온도를 측정한다.
  4. 연기 내 오염물의 정도를 탐지한다.
(정답률: 80%)
  • 광전연기탐지기는 빛을 방출하여 연기의 반사광을 감지하여 연기의 존재를 파악하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연기의 반사광을 감지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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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기의 축압기(accumula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력 조절기가 너무 빈번하게 작동되는 것을 방지한다.
  2. 갑작스럽게 계통 압력이 상승할 때 이 압력을 흡수한다.
  3. 작동유 압력계통의 호스가 파손되거나 손상되어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한다.
  4. 비상시 최소한의 작동 실린더를 제한된 횟수 만큼 작동시킬 수 있는 작동유를 저장한다.
(정답률: 56%)
  • "작동유 압력계통의 호스가 파손되거나 손상되어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항공기의 축압기는 갑작스럽게 계통 압력이 상승할 때 이 압력을 흡수하여 압력 조절기가 너무 빈번하게 작동되는 것을 방지하고, 비상시 최소한의 작동 실린더를 제한된 횟수 만큼 작동시킬 수 있는 작동유를 저장합니다. 또한, 작동유 압력계통의 호스가 파손되거나 손상되어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축압기가 사용됩니다. 축압기는 작동유를 저장하여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작동유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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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HF 통신의 용도로 가장 옳은 것은?

  1. 항공기 상호간 단거리 통신
  2. 항공기와 지상간의 단거리 통신
  3. 항공기 상호간 및 항공기와 지상간의 장거리 통신
  4. 항공기 상호간 및 항공기와 지상간의 단거리 통신
(정답률: 71%)
  • HF 통신은 고주파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며, 대기권 상층으로 전파를 발사하여 지구 반대편까지 전달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상호간 및 항공기와 지상간의 장거리 통신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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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직류 발전기에서 잔류자기를 잃어 발전기 출력이 나오지 않을 경우 잔류자기를 회복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계자코일을 교환한다.
  2. 계자권선에 직류전원을 공급한다.
  3. 잔류자기를 회복할 때까지 반대방향으로 회전시킨다.
  4. 잔류자기가 회복될 때까지 고속 회전시킨다.
(정답률: 67%)
  • 잔류자기는 발전기의 회전에 의해 생성되는 자기장으로, 발전기 출력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잔류자기가 충분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때, 계자권선에 직류전원을 공급하면 발전기 내부의 자기장이 강화되어 잔류자기가 회복됩니다. 따라서 "계자권선에 직류전원을 공급한다."가 가장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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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기본적인 에어 사이클 냉각 계통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히터, 냉각기, 압축기
  2. 압축기, 열교환기, 터빈
  3. 열교환기, 증발기, 히터
  4. 바깥공기, 압축기, 엔진브리드공기
(정답률: 66%)
  • 에어 사이클 냉각 계통은 압축기, 열교환기, 터빈으로 구성됩니다.

    압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열을 생성하고, 열교환기는 열을 흡수하여 냉각합니다. 그리고 터빈은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일을 하여 압축기를 구동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엔진을 냉각하고, 동시에 열에너지를 이용하여 일을 하여 효율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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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자동비행조종장치에서 오토파일럿(auto pilot)을 연동(engage)하기 전에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이륙 후 연동한다.
  2. 충분한 조정(trim)을 취한 뒤 연동한다.
  3. 항공기의 기수가 진북(true north)을 향한 후에 연동한다.
  4. 항공기 자세(roll, pitch)가 있는 한계 내에서 연동한다.
(정답률: 75%)
  • 정답: "항공기의 기수가 진북(true north)을 향한 후에 연동한다."

    오토파일럿을 연동하기 전에 필요한 조건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륙 후 연동하거나 충분한 조정을 취한 뒤 연동하는 것은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또한 항공기 자세가 한계 내에서 연동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항공기의 기수가 진북을 향한 후에 연동하는 것은 필수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진북을 향한 방향은 항공기의 비행 경로와는 무관하며, 오토파일럿이 작동하는 동안에도 항공기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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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고도계에서 발생되는 오차와 발생 요인을 옳지 않게 짝지어진 것은?

  1. 탄성오차 : 케이스의 누출
  2. 온도오차 : 온도 변화에 의한 팽창과 수축
  3. 눈금오차 : 섹터기어와 피니언기어의 불균일
  4. 기계적오차 : 확대장치의 가동부분, 연결, 백래쉬, 마찰
(정답률: 64%)
  • 탄성오차는 고도계의 측정 원리 중 하나인 탄성 원리에 기반하여 발생하는 오차이다. 이는 측정 대상물의 무게에 의해 발생하는 변형으로 인해 발생한다. 케이스의 누출은 고도계의 외부 환경과의 접촉 부분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탄성오차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따라서 "탄성오차 : 케이스의 누출"은 옳지 않은 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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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싱크로 계기의 종류 중 마그네신(magnesyn)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교류전압이 회전자에 가해진다.
  2. 오토신(autosyn)보다 작고 가볍다.
  3. 오토신(autosyn)의 회전자를 영구자석으로 바꾼 것이다.
  4. 오토신(autosyn)보다 토크가 약하고 정밀도가 떨어진다.
(정답률: 43%)
  • "마그네신(magnesyn)은 오토신(autosyn)의 회전자를 영구자석으로 바꾼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교류전압이 회전자에 가해진다."는 마그네신의 원리 중 하나입니다. 마그네신은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 자기장을 형성하여 회전자에 교류전압을 가해 회전을 감지하는 계기입니다.

    오토신(autosyn)보다 작고 가볍고, 토크가 약하고 정밀도가 떨어지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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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비행 중에 비로부터 시계를 확보하기 위한 제우(rain protection)시스템이 아닌 것은?

  1. Air Curtain System
  2. Rain Repellant System
  3. Windshield Wiper System
  4. Windshield Washer System
(정답률: 73%)
  • 비행 중에 비로부터 시계를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은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보기가 틀린 것이 아니라면, "Windshield Washer System"이 정답인 이유는 비행 중에 비로부터 시계를 보호하는 기능이 아니라 유리창을 세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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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항공기에서 화재탐지를 위한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곳은?

  1. 조종실내
  2. 화장실
  3. 동력장치
  4. 화물실
(정답률: 76%)
  • 조종실내에는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적기 때문에 화재탐지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화장실, 동력장치, 화물실 등은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화재탐지 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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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직류 전원을 교류 전원으로 바꿔주는 것은?

  1. Static Inverter
  2. Load Controller
  3. Battery Charger
  4. TRU(Transformer Rectifier Unit)
(정답률: 75%)
  • Static Inverter는 직류 전원을 교류 전원으로 바꿔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전기적인 변환을 통해 직류 전원을 교류 전원으로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Static Inverter"입니다. Load Controller는 부하 제어 장치, Battery Charger는 배터리 충전기, TRU(Transformer Rectifier Unit)는 변압기 정류기 장치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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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수평상태 지시계(HSI)가 지시하지 않는 것은?

  1. 비행고도
  2. DME거리
  3. 기수방위 지시
  4. 비행코스와의 관계지시
(정답률: 44%)
  • 수평상태 지시계(HSI)는 비행고도를 지시하지 않는다. 이는 HSI가 주로 비행코스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비행고도는 대개 고도계나 기압계 등 다른 기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HSI는 비행고도를 지시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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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유압계통에서 압력이 낮게 작동되면 중요한 기기에만 작동 유압을 공급하는 밸브는?

  1. 선택밸브(selector valve)
  2. 릴리프밸브(relief valve)
  3. 유압퓨즈(hydraulic fuse)
  4. 우선순위밸브(priority valve)
(정답률: 78%)
  • 우선순위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압력이 낮게 작동될 때 중요한 기기에만 유압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밸브는 일반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기기에 우선적으로 유압을 공급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기기는 유압이 충분히 공급될 때까지 기다리게 됩니다. 따라서 우선순위밸브는 중요한 기기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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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항공기 내 승객 안내시스템(passenger address system)에서 방송의 제 1 순위부터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Cabin 방송, Cockpit 방송, Music 방송
  2. Cabin 방송, Music 방송, Cockpit 방송
  3. Cockpit 방송, Cabin 방송, Music 방송
  4. Cockpit 방송, Music 방송, Cabin 방송
(정답률: 78%)
  • "Cockpit 방송, Cabin 방송, Music 방송"이 옳은 순서이다. 이는 우선적으로 비상 상황 발생 시에는 Cockpit 방송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제 1 순위로 나열되어야 하며, 그 다음으로는 Cabin 방송이 이어지고, 마지막으로는 Music 방송이 나와야 한다. Music 방송은 승객들의 편의를 위한 것으로, 비상 상황 발생 시에는 중단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나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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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Transmitter와 Indicator 양쪽 모두 △ 또는 Y 결선의 스테이터(stator)와 교류 전자석의 로터(rotor) 사이에 발생되는 전류와 자장발생에 의해 동조되는 방식의 계기는?

  1. 데신(desyn)
  2. 오토신(autosyn)
  3. 마그네신(magnesyn)
  4. 일렉트로신(electrosyn)
(정답률: 71%)
  • 오토신(autosyn)은 스테이터(stator)와 로터(rotor) 사이에 발생하는 전류와 자장발생에 의해 동조되는 방식의 계기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연결된 두 개의 회전체가 서로 동조되어 위치나 속도 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오토신은 전기적으로 연결된 회전체의 상대적인 위치나 속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회전형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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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직류 직권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가변저항기(rheostat)의 장착방법은?

  1. 전동기와 병렬로 장착
  2. 전동기와 직렬로 장착
  3. 전원과 직, 병렬로 장착
  4. 전원 스위치와 병렬로 장착
(정답률: 56%)
  • 가변저항기는 전류의 크기를 조절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때, 전동기와 가변저항기를 어떻게 연결하느냐에 따라 제어 방식이 달라집니다. 전동기와 가변저항기를 병렬로 연결하면 전류가 분할되어 전동기에 도달하는 전류가 줄어들어 속도가 감소합니다. 하지만 전동기와 가변저항기를 직렬로 연결하면 전류가 가변저항기를 통과한 후 전동기에 도달하기 때문에 전류의 크기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도 가변저항기의 저항값에 따라 전압이 조절되어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변저항기는 전동기와 직렬로 장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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