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10-01)

항공산업기사
(2016-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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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다음 중 항력발산 마하수가 높은 날개를 설계할 때 옳은 것은?

  1. 쳐든각을 크게 한다.
  2. 날개에 뒤젖힘각을 준다.
  3.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다.
  4.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한다.
(정답률: 74%)
  • 항력발산 마하수가 높은 날개를 설계할 때는 날개에 뒤젖힘각을 줘야 합니다. 이는 날개 뒷부분이 앞부분보다 높이 위치하여 공기의 흐름을 유도하여 항력을 발산시키기 때문입니다. 쳐든각을 크게 하거나 두꺼운 날개를 사용하는 것은 항력발산에 영향을 미치지만, 뒤젖힘각이 없다면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를 사용하는 것도 항력발산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는 날개의 형태에 따라 다르므로 일반적인 답변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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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의 면적을 유지하면서 가로세로비만 2배로 증가시켰을 때 이 비행기의 유도항력계수는 어떻게 되는가?

  1. 2배 증가한다.
  2. 1/2 로 감소한다.
  3. 1/4 로 감소한다.
  4. 1/16 로 증가한다.
(정답률: 71%)
  • 유도항력계수는 날개의 면적과 가로세로비에 영향을 받는데, 가로세로비가 2배로 증가하면서 면적을 유지하면 날개의 길이와 폭이 각각 2배씩 증가하게 된다. 이 때, 날개의 면적은 길이와 폭의 곱으로 계산되므로 2배씩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유도항력계수는 면적 대비 날개의 형태와 각도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가로세로비가 증가하면서 날개의 형태와 각도가 변화하게 되어 유도항력계수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 로 감소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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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물체 표면을 따라 흐르는 유체의 천이(transition)현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충격 실속이 일어나는 현상이다.
  2. 층류에 박리가 일어나는 현상이다.
  3. 층류에서 난류로 바뀌는 현상이다.
  4. 흐름이 표면에서 떨어져 나가는 현상이다.
(정답률: 88%)
  • 유체가 물체 표면을 따라 흐를 때, 표면과 유체 사이에서는 접촉면이 형성됩니다. 이 접촉면 위쪽에서는 유체가 빠르게 흐르면서 층류(laminar flow)가 형성되고, 아래쪽에서는 유체가 느리게 흐르면서 난류(turbulent flow)가 형성됩니다. 이때, 층류에서 난류로 바뀌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는 유체의 속도나 점성 등의 조건이 바뀌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층류에서 난류로 바뀌는 현상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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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온도가 0℃, 고도 약 2300m 에서 비행기가 825m/s 로 비행할 때의 마하수는 약 얼마인가? (단, 0℃ 공기 중 음속은 331.2 m/s 이다.)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83%)
  • 마하수는 비행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마하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하수 = 비행기의 속도 / 음속

    비행기의 속도는 825m/s 이고, 음속은 331.2m/s 이므로,

    마하수 = 825 / 331.2 = 2.49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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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에어포일 코드 ‘NACA 0009'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1. 대칭단면의 날개이다.
  2. 초음속 날개 단면이다.
  3. 다이아몬드형 날개 단면이다.
  4. 단면에 캠버가 있는 날개이다.
(정답률: 90%)
  • 에어포일 코드 ‘NACA 0009'는 대칭단면의 날개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NACA는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의 약자로, 항공기 공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날개의 형상을 표현하는 코드이다. 0009는 이 날개의 형상을 나타내는 숫자로, 앞의 두 자리는 최대 캠버 위치를 나타내고 뒤의 두 자리는 최대 캠버 높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NACA 0009는 대칭단면의 날개이며, 단면에 캠버가 없는 평면적인 형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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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이륙 활주거리를 줄일 수 있는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추력을 최대로 한다.
  2. 고항력 장치를 사용한다.
  3. 비행기의 하중을 크게 한다.
  4. 항력이 큰 활주 자세로 이륙한다.
(정답률: 88%)
  • 이륙 활주거리를 줄이기 위해서는 비행기가 빠르게 상승하여 공중으로 떠오르는 추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추력을 최대로 한다."가 옳은 선택지입니다. 고항력 장치를 사용하거나 항력이 큰 활주 자세로 이륙한다고 해도, 이는 비행기가 공중으로 떠오르는 데 필요한 추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비행기의 하중을 크게 한다면, 오히려 이륙 활주거리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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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 감소 ㉡ 증가
  2. ㉠ 감소 ㉡ 감소
  3. ㉠ 증가 ㉡ 증가
  4. ㉠ 증가 ㉡ 감소
(정답률: 81%)
  • 이 그래프는 이자율과 수요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요곡선이다. 이자율이 증가하면 대출을 받기 어려워지므로 수요가 감소하게 되고, 이자율이 감소하면 대출을 받기 쉬워지므로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이자율이 증가하면 수요는 감소하고, 이자율이 감소하면 수요는 증가하므로 정답은 "㉠ 증가 ㉡ 감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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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날개드롭(wing dro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옆놀이와 관련된 현상이다.
  2. 한쪽 날개가 충격 실속을 일으켜서 갑자기 양력을 상실하며 발생하는 현상이다.
  3. 아음속에서 충격파가 과도할 경우 날개가 동체에서 떨어져 나가는 현상을 말한다.
  4. 두꺼운 날개를 사용한 비행기가 천음속으로 비행시 발생한다.
(정답률: 69%)
  • "옆놀이와 관련된 현상이다."가 틀린 것이다. 날개드롭은 한쪽 날개가 충격 실속을 일으켜서 갑자기 양력을 상실하며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아음속에서 충격파가 과도할 경우 날개가 동체에서 떨어져 나가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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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500 rpm 으로 회전하고 있는 프로펠러의 각속도는 약 몇 rad/sec 인가?

  1. 32
  2. 52
  3. 65
  4. 104
(정답률: 64%)
  • 각속도는 회전하는 각도의 변화율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초당 회전하는 각도를 라디안으로 변환하면 된다.

    1초에 500번 회전하므로, 1초당 회전하는 각도는 360도 * 500 = 180000도이다.
    이를 라디안으로 변환하면, 180000도 * (π/180) = 3141.59 라디안이 된다.
    따라서, 각속도는 3141.59 rad/s가 되며, 가장 가까운 값은 5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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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 형상이 비행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후퇴각(sweepback)을 갖는 주 날개에서 측풍이 날개 익형에서 상대적인 공기속도를 변화시켜 항력 차이에 의한 복원 모멘트로 횡안정성이 개선된다.
  2. 고익(high wing) 항공기에서는 횡안정성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동체주위의 유동이 날개의 받음각을 변화시킨다.
  3. 일정한 면적의 꼬리날개는 장착위치가 무게중심에 가까울수록 수직 및 수평안정판이 비행 안정성에 기여하는 영향이 크다.
  4. 상반각을 갖는 주 날개에서는 측풍이 좌측 및 우측 날개에서 받음각 차이로 양력의 차이를 발생시켜 횡안정성이 개선된다.
(정답률: 50%)
  • 상반각을 갖는 주 날개에서는 측풍이 좌측 및 우측 날개에서 받음각 차이로 양력의 차이를 발생시켜 횡안정성이 개선된다. 이는 좌우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 차이로 인해 비행 중에 항공기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현상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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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실속 받음각 영역이 다른 것은?

  1. 스핀
  2. 방향발산
  3. 더치롤
  4. 나선발산
(정답률: 64%)
  • 정답은 "스핀"입니다.

    "방향발산", "더치롤", "나선발산"은 모두 수학적인 개념이나 기하학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스핀"은 주로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입자나 물체의 회전 운동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다른 영역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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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공기 중량이 900kgf, 날개면적이 10m2인 제트 항공기가 수평 등속도로 비행할 때 추력은 몇 kgf 인가? (단, 양항비는 3이다.)

  1. 300
  2. 250
  3. 200
  4. 150
(정답률: 74%)
  • 추력은 비행 중 항력과 같아야 하므로, 항력을 구해야 한다. 항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항력 = 1/2 x 공기밀도 x 비행속도2 x 날개면적 x 양항비

    여기서 공기밀도는 대략 1.2kg/m3 정도이며, 비행속도는 등속비행이므로 상수이다. 따라서 항력은 날개면적과 양항비만으로 결정된다.

    항력 = 1/2 x 1.2 x (상수) x 10 x 3 = 18kgf

    추력은 항력과 같으므로, 추력은 18kgf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단위를 kgf 로 주었으므로, 답은 18kgf를 kgf 로 환산한 300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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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종면 효율변수(flap or control effectiveness parameter)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양력계수와 항력계수의 비를 말한다.
  2. 플랩의 변위에 따른 양력계수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값이다.
  3. 날개 면적을 날개 면적과 플랩 면적을 합한 값으로 나눈 값이다.
  4. 플랩 면적을 날개 면적과 플랩 면적을 합한 값으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59%)
  • 조종면 효율변수는 플랩의 변위에 따른 양력계수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즉, 플랩을 움직였을 때 발생하는 양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비행기의 조종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플랩의 변위에 따른 양력계수의 변화량을 나타내는 값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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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펠러가 항공기에 가해준 소요동력을 구하는 식은?

  1. 추력 / 비행속도
  2. 추력 × 비행속도2
  3. 비행속도 / 추력
  4. 추력 × 비행속도
(정답률: 66%)
  • 프로펠러가 항공기에 가해주는 소요동력은 추력과 비행속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물리학적인 법칙으로, 추력은 항공기를 앞으로 밀어내는 힘이고 비행속도는 항공기가 이동하는 속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추력과 비행속도를 곱하면 항공기에 가해지는 소요동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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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적인 헬리콥터 비행 중 주 회전날개에 의한 필요마력의 요인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유도속도에 의한 유도항력
  2. 공기의 점성에 의한 마찰력
  3. 공기의 박리에 의한 압력항력
  4. 경사충격파 발생에 따른 조파항력
(정답률: 80%)
  • 경사충격파는 회전하는 날개가 공기를 가르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공기의 속도가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발생하는 압력차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사충격파는 날개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불안정한 비행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 회전날개에 의한 필요마력의 요인으로 보기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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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무게 20000kgf, 날개면적 80m2인 비행기가 양력계수 0.45 및 경사각 30° 상태로 정상선회(균형선회) 비행을 하는 경우 선회반경은 약 몇 인가?(단, 공기밀도는 1.22 kg/m3이다.)

  1. 1820
  2. 2000
  3. 2800
  4. 3000
(정답률: 45%)
  • 선회반경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r = (2 * m * g) / (ρ * S * Cl * cosθ)

    여기서,

    m = 비행기의 질량 = 20000 kgf
    g = 중력가속도 = 9.8 m/s^2
    ρ = 공기밀도 = 1.22 kg/m^3
    S = 날개면적 = 80 m^2
    Cl = 양력계수 = 0.45
    θ = 경사각 = 30°

    따라서,

    r = (2 * 20000 * 9.8) / (1.22 * 80 * 0.45 * cos30°) ≈ 1820 m

    따라서, 정답은 "18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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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상승 가속도 비행을 하고 있는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옳게 비교한 것은?

  1. 양력 > 중력, 추력 < 항력
  2. 양력 < 중력, 추력 > 항력
  3. 양력 > 중력, 추력 > 항력
  4. 양력 < 중력, 추력 < 항력
(정답률: 90%)
  • 상승 가속도 비행을 하고 있는 항공기는 공기 중에서 상승하고 있으므로 중력보다 양력이 더 큽니다. 또한 항공기가 전진하기 위해서는 추력이 필요하며, 이때 항력이 추력보다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력 > 중력, 추력 > 항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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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대기를 구성하는 공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의 점성계수는 물보다 작다.
  2. 공기는 압축성 유체로 볼 수 있다.
  3. 공기의 온도는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항상 감소한다.
  4. 동일한 압력조건에서 공기의 온도 변화와 밀도변화는 반비례 관계에 있다.
(정답률: 76%)
  • "공기의 온도는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항상 감소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대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공기가 팽창하면서 온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대기 열역학 법칙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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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행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이 비행기에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1. 0
  2. 0.5
  3. 1
  4. 1.8
(정답률: 83%)
  • 비행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운동 상태가 일정하므로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1이다. 이는 뉴턴의 제1법칙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뉴턴의 제1법칙은 "물체는 가속도가 없는 상태에서 정지하거나 등속운동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행기가 등속도 수평비행을 하고 있다면,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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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헬리콥터 구동 계통에서 자유회전장치(freewheeling unit)의 주된 목적은?

  1. 주 회전날개 제동장치를 풀어서 작동을 가능하게한다.
  2. 시동 중에 주 회전날개 깃의 굽힘응력을 제거한다.
  3. 착륙을 위해서 기관의 과회전을 허용한다.
  4. 기관이 정지되거나 제한된 주 회전날개의 회전 수 보다 느릴 때 주 회전날개와 기관을 분리한다.
(정답률: 81%)
  • 자유회전장치는 기관이 정지되거나 제한된 주 회전날개의 회전 수 보다 느릴 때 주 회전날개와 기관을 분리하여 회전날개가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비상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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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가스터빈엔진의 연료조정장치(FCU) 기능이 아닌것은?

  1. 파워레버의 위치에 따른 연료량을 적절히 조절한다.
  2. 연료흐름에 따른 연료필터의 계속 사용여부를 조정한다.
  3. 압축기 출구압력 변화에 따라 연료량을 적절히 조절한다.
  4. 압축기 입구압력 변화에 따라 연료량을 적절히 조절한다.
(정답률: 69%)
  • 가스터빈엔진의 연료조정장치(FCU)는 연료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연료필터의 사용여부를 조정하는 기능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흐름에 따른 연료필터의 계속 사용여부를 조정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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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엔진에서 방빙장치가 필요 없는 곳은?

  1. 터빈 노즐
  2. 압축기 전방
  3. 흡입덕트 입구
  4. 압축기의 입구 안내 깃
(정답률: 75%)
  • 가스터빈엔진에서는 압축기 전방에서 공기가 압축되기 때문에 방빙장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터빈 노즐은 압축기 후방에서 가스가 팽창되는 곳으로, 이 과정에서 가스가 냉각되어 얼어붙는 일이 없기 때문에 방빙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 노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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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프로펠러 깃(propeller blade)에 작용하는 응력이 아닌 것은?

  1. 인장응력
  2. 굽힘응력
  3. 비틀림응력
  4. 구심응력
(정답률: 81%)
  • 프로펠러 깃에 작용하는 응력 중 구심응력은 해당 깃의 중심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응력으로, 프로펠러 깃의 회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구심응력은 프로펠러 깃에 작용하는 응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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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속 프로펠러(constant-speed propeller)는 엔진속도를 정속으로 유지하기 위해 프로펠러 피치를 자동으로 조정해 주도록 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능은 어떤 장치에 의해 조정되는가?

  1. 3-way 밸브
  2. 조속기(governor)
  3. 프로펠러 실린더(propeller cylinder)
  4. 프로펠러 허브 어셈블리(propeller hub assembly)
(정답률: 89%)
  • 정속 프로펠러는 엔진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프로펠러 피치를 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엔진의 속도를 감지하고 프로펠러 피치를 조절하는 장치가 필요한데, 이 장치가 조속기(governor)입니다. 조속기는 엔진의 속도를 감지하고 프로펠러 피치를 조절하여 엔진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속 프로펠러에서는 조속기가 프로펠러 피치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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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왕복엔진을 장착한 비행기가 이륙한 후에도 최대정격 이륙 출력으로 계속 비행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엔진이 과열되어 비행이 곤란해진다.
  2. 공기흡입구가 결빙되어 출력이 저하된다.
  3. 엔진의 최대 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자주 이용한다.
  4. 연료소모가 많지만 1시간 이내에서 비행할 수 있다.
(정답률: 75%)
  • "엔진이 과열되어 비행이 곤란해진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왕복엔진은 이륙 시에는 최대 출력을 내지만, 이후에는 비행 중에도 일정한 출력을 유지합니다. 이는 연료소모를 줄이고 비행 시간을 늘리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엔진이 지속적으로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과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열이 심하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어 비행이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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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왕복엔진의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breakerpoint)가 과도하게 소실되었다면 브레이커 포인트와 어떤 것을 교환해 주어야 하는가?

  1. 1차 코일
  2. 2차 코일
  3. 회전자석
  4. 콘덴서
(정답률: 80%)
  • 왕복엔진의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가 과도하게 소실되었다면, 브레이커 포인트와 교환해 주어야 하는 것은 콘덴서입니다. 콘덴서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하며, 마그네토에서는 콘덴서가 브레이커 포인트의 작동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브레이커 포인트가 과도하게 소실되었다면, 콘덴서를 교환해 주어야 마그네토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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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흡입공기를 사용하지 않는 제트엔진은?

  1. 로켓
  2. 램제트
  3. 펄스제트
  4. 터보 팬
(정답률: 89%)
  • 로켓은 외부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연료와 산화제를 혼합하여 연소시켜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이기 때문에 흡입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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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왕복엔진의 피스톤 오일 링(oil ring)이 장착되는 그루브(groove)에 위치한 구멍의 주요 기능은?

  1. 피스톤 무게를 경감해 준다.
  2. 윤활유의 양을 조절해 준다.
  3. 피스톤 벽에 냉각 공기를 보내준다.
  4. 피스톤 내부 점검을 하기 위한 통로이다.
(정답률: 74%)
  • 왕복엔진의 피스톤 오일 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에 위치하여 윤활유가 실린더 벽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루브에 위치한 구멍은 윤활유의 양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윤활유의 양을 조절해 준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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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열역학에서 주어진 시간에 계(system)의 이전 상태와 관계없이 일정한 값을 갖는 계의 거시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상태(state)
  2. 과정(process)
  3. 상태량(property)
  4. 검사체적(control volume)
(정답률: 68%)
  • 상태량은 계의 거시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전 상태와 관계없이 일정한 값을 갖습니다. 예를 들어, 온도, 압력, 부피 등은 모두 상태량입니다. 이는 계의 내부 상태와는 관계없이 계의 상태를 나타내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태량(propert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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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피스톤 핀과 크랭크축을 연결하는 막대이며, 피스톤의 왕복 운동을 크랭크축으로 전달하는 일을 하는 엔진의 부품은?

  1. 실린더 배럴
  2. 피스톤 링
  3. 커넥팅 로드
  4. 플라이 휠
(정답률: 89%)
  • 커넥팅 로드는 피스톤 핀과 크랭크축을 연결하여 피스톤의 운동을 크랭크축으로 전달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엔진의 동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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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왕복엔진에서 물분사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물을 분사시키면 엔진이 더 큰 추력을 낼 수 있게 하는 안티노크 기능을 가진다.
  2. 물과 소량의 알코올을 혼합시키는 이유는 배기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
  3. 물분사는 짧은 활주로에서 이륙할 때와 착륙을 시도한 후 복행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한다.
  4. 물분사가 없는 드라이dry)엔진은 작동허용범위를 넘었을 때 디토네이션으로 출력에 제한이 있다.
(정답률: 64%)
  • "물과 소량의 알코올을 혼합시키는 이유는 배기가스의 압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물과 알코올을 혼합시키는 이유는 물이 열을 흡수하여 엔진 내부 온도를 낮추고, 알코올이 물의 얼음화를 방지하여 녹음 현상을 막기 위함입니다. 배기가스 압력 증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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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민간용 가스터빈엔진의 공압 시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시동완료 후 발전기로써 작동한다.
  2. APU, GTC에서의 고압 공기를 사용한다.
  3. 약 20% 전후 엔진rpm 속도에서 분리된다.
  4. 엔진에 사용되는 같은 종류의 오일로 윤활된다.
(정답률: 52%)
  • "시동완료 후 발전기로써 작동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공압 시동기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한 장치로, 엔진의 회전력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시동 완료 후에도 엔진이 작동하는 상태여야 한다.

    공압 시동기는 APU나 GTC에서 고압 공기를 사용하여 작동하며, 약 20% 전후 엔진rpm 속도에서 분리된다. 또한, 엔진에 사용되는 같은 종류의 오일로 윤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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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엔진의 추력감소 요인이 아닌 것은?

  1. 대기 밀도 증가
  2. 연료조절장치불량
  3. 터빈블레이드 파손
  4. 이물질에 의한 압축기 로터 블레이드 오염
(정답률: 74%)
  • 가스터빈엔진의 추력은 대기 밀도가 증가할수록 증가합니다. 따라서 대기 밀도 증가는 가스터빈엔진의 추력감소 요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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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엔진의 엔진압력비(EPR, enginepressure ratio)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1. 터빈 출구압력 / 압축기 입구압력
  2. 압축기 입구압력 / 터빈 출구압력
  3. 압축기 입구압력 / 압축기 출구압력
  4. 압축기 출구압력 / 압축기 입구압력
(정답률: 61%)
  • 정답은 "터빈 출구압력 / 압축기 입구압력"이다. 가스터빈엔진에서 엔진압력비는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가 터빈을 통과하여 나오는 압력과 압축기 입구에서 흡입되는 공기의 압력의 비율을 나타낸다. 따라서 터빈 출구압력을 압축기 입구압력으로 나눈 것이 엔진압력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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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9개의 실린더로 이루어진 왕복엔진에서 실린더 직경 5in, 행정길이 6in 일 경우 총배기량은 약 몇 in3인가?

  1. 118
  2. 508
  3. 1060
  4. 4240
(정답률: 66%)
  • 배기량은 실린더 직경의 제곱에 행정길이와 π를 곱한 후, 이를 실린더 수로 곱한 값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배기량 = (5/2)^2 × 6 × π × 9 = 1061.81 in^3

    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060"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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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엔진의 마그네토 캠축과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속도비를 옳게 나타낸 식은?(단, 캠의 로브수와 극수는 같고, n : 마그네토 극수, N : 실린더 수이다.)

(정답률: 71%)
  • 정답은 이다.

    마그네토 캠축과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속도비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회전속도비 = (마그네토 캠축의 회전속도) /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속도)

    마그네토 캠축의 회전속도는 엔진의 회전수와 캠의 로브수, 그리고 마그네토 극수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마그네토 캠축의 회전속도 = (엔진의 회전수) x (캠의 로브수) x (마그네토 극수)

    엔진의 회전수는 분당 회전수(RPM)를 의미하며, N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위 식은 다음과 같이 변형될 수 있다.

    마그네토 캠축의 회전속도 = (N x RPM) x (캠의 로브수) x (마그네토 극수)

    엔진 크랭크축의 회전속도는 분당 회전수(RPM)를 의미하며, n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회전속도비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회전속도비 = (N x RPM x 캠의 로브수 x 마그네토 극수) / (n x RPM)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나온다.

    회전속도비 = (N / n) x (캠의 로브수) x (마그네토 극수)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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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과 같은 브레이턴사이클(Brayton cycle)의 P-V선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넓이 1-2-m-n-1 은 압축일이다.
  2. 1개씩의 정압과정과 단열과정이 있다.
  3. 넓이 1-2-3-4-1 은 사이클의 참일이다.
  4. 넓이 3-4-n-m-3 은 터빈의 팽창일이다.
(정답률: 78%)
  • 정답은 "1개씩의 정압과정과 단열과정이 있다." 이다. 이유는 P-V선도에서 1-2, 3-4 선분은 각각 정압과정을 나타내고, 2-3, 4-1 선분은 각각 단열과정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1개씩의 정압과정과 단열과정이 있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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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민간 항공기용 연료로서 ASTM에서 규정된 성질을 갖고 있는 가스터빈기관용 연료는?

  1. JP-2
  2. JP-3
  3. JP-8
  4. Jet-A
(정답률: 84%)
  • ASTM에서 가스터빈기관용 연료로 규정한 성질을 가장 잘 갖춘 것은 Jet-A이기 때문입니다. JP-2, JP-3, JP-8은 모두 군용 항공기를 위한 연료로 개발되었으며, Jet-A는 민간 항공기용 연료로 개발되었습니다. Jet-A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으며, 비행 안전성과 연료 효율성이 높기 때문에 민간 항공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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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가스터빈엔진의 성능평가에 사용되는 추력이 아닌 것은?

  1. 진추력
  2. 총추력
  3. 비추력
  4. 열추력
(정답률: 74%)
  • 항공기 가스터빈엔진의 성능평가에서 사용되는 추력은 진추력, 총추력, 비추력이지만, 열추력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열추력은 열에너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가스터빈엔진의 성능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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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마하 0.85로 순항하는 비행기의 가스터빈엔진 흡입구에서 유속이 감속되는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축기에 의하여 감속된다.
  2. 유동 일에 대하여 감속한다.
  3. 단면적 확산으로 감속한다.
  4. 충격파를 발생시켜 감속한다.
(정답률: 63%)
  • 마하 0.85로 순항하는 비행기의 가스터빈엔진 흡입구에서 유속이 감속되는 원리는 "단면적 확산으로 감속한다." 입니다. 이는 흡입구가 작아지면서 유체의 속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압력이 증가하여 유속이 감속되는 현상입니다. 이는 베르누이의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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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기체 제작과 정비에 사용되는 특수용접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전기아크용접
  2. 플라스마용접
  3. 금속불활성가스용접
  4. 텅스텐불활성가스용접
(정답률: 64%)
  • 전기아크용접은 항공기기체 제작과 정비에 사용되지만, 다른 세 가지 용접 기술과 달리 특수용접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전기아크용접은 일반적인 용접 기술 중 하나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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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양극처리(anodiz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알루미늄합금에 은도금을 하는 것이다.
  2. 강철에 순수한 탄소피막을 입히는 것이다.
  3. 크롬산이나 황산으로 알루미늄합금의 표면에 산화피막을 만드는 것이다.
  4. 알루미늄합금의 표면에 순수한 알루미늄피막을 입히는 것이다.
(정답률: 75%)
  • 양극처리(anodizing)는 크롬산이나 황산으로 알루미늄합금의 표면에 산화피막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산화피막은 알루미늄합금의 내식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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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앞바퀴형 착륙장치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조종사의 시야가 좋다.
  2. 이착륙 저항이 적고 착륙성능이 양호하다.
  3. 가스터빈엔진에서 배기가스 분출이 용이하다.
  4. 고속에서 주 착륙장치의 제동력을 강하게 작동하면 전복의 위험이 크다.
(정답률: 82%)
  • 앞바퀴형 착륙장치는 조종사의 시야가 좋고 이착륙 저항이 적어 착륙성능이 양호하며, 가스터빈엔진에서 배기가스 분출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에서 주 착륙장치의 제동력을 강하게 작동하면 전복의 위험이 크다는 것은 앞바퀴가 먼저 착륙하면서 비행기의 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비행기가 전복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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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페일 세이프 구조 중 다경로구조(redundantstructur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단한 보강재를 대어 해당량 이상의 하중을 이보강재가 분담하는 구조이다.
  2. 여러 개의 부재로 되어 있고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고르게 분담하도록 되어 있는 구조이다.
  3. 하나의 큰 부재를 사용하는 대신 2개 이상의 작은부재를 결합하여 1개의 부재와 같은 또는 그 이상의 강도를 지닌 구조이다.
  4.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 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한다.
(정답률: 82%)
  • 다경로구조는 여러 개의 부재로 되어 있고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고르게 분담하도록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이는 하중이 집중되는 부분에서도 안정적으로 구조물을 지탱할 수 있도록 하며, 하나의 부재가 파괴되더라도 다른 부재들이 하중을 분담하여 전체 구조물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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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아이스박스 리벳인 2024(DD)를 아이스박스에 저온 보관하는 이유는?

  1. 리벳을 냉각시켜 경도를 높이기 위해
  2. 리벳의 열변화를 방지하여 길이의 오차를 줄이기위해
  3. 시효경화를 지연시켜 연한 상태를 연장시키기 위해
  4. 리벳을 냉각시켜 리벳팅 시 판재를 함께 냉각시키기 위해
(정답률: 85%)
  • 아이스박스 리벳인 2024(DD)를 아이스박스에 저온 보관하는 이유는 시효경화를 지연시켜 연한 상태를 연장시키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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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과 같이 벽으로부터 0.8m 지점에 250N 의 집중하중이 작용하는 1.0m 길이의 보에 대한 굽힘모멘트 선도는?

(정답률: 62%)
  • 보의 양 끝단에서의 굽힘모멘트는 0이므로, 중간 지점에서 최대값을 가질 것이다. 중간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는 M = FL/4 = 250N x 1.0m x 0.8m / 4 = 50 Nm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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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외피(skin)에 주 하중이 걸리지 않는 구조형식은?

  1. 모노코크구조
  2. 트러스구조
  3. 세미모노코크구조
  4. 샌드위치구조
(정답률: 65%)
  • 트러스구조는 주로 철골, 목재 등으로 만들어지며, 외부 하중을 내부로 전달하여 내부 구조물에 하중을 분산시키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걸리는 하중이 외피에 직접적으로 걸리지 않고, 내부 구조물을 통해 분산되기 때문에 외피에 주 하중이 걸리지 않는 구조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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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섬유 강화플라스틱(FR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내식성, 진동에 대한 감쇠성이 크다.
  2. 항공기의 조종면에는 FRP 허니컴 구조가 사용된다.
  3. 경도, 강성이 낮은데 비하여 강도비가 크다.
  4. 인장강도, 내열성이 높으므로 엔진마운트로 사용된다.
(정답률: 70%)
  • FRP는 인장강도와 내열성이 높아 엔진마운트에 사용되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 아니다. FRP는 경량화와 내식성, 진동 감쇠성이 크기 때문에 항공기의 조종면에 사용되며, 경도와 강성은 낮지만 강도비가 크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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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최근 대형 항공기의 동체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날개, 꼬리날개 및 착륙장치의 장착점이 존재한다.
  2. 응력 분산이 용이한 세미모노코크구조가 사용된다.
  3. 동체의 주요 구조부재는 정형재와 벌크헤드 및 외피로 구성된다.
  4. 동체는 화물, 조종실, 장비품, 승객 등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
(정답률: 66%)
  • 최근 대형 항공기의 동체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없습니다. 모든 보기가 맞는 설명입니다.

    - 날개, 꼬리날개 및 착륙장치의 장착점이 존재한다.
    - 응력 분산이 용이한 세미모노코크구조가 사용된다.
    - 동체의 주요 구조부재는 정형재와 벌크헤드 및 외피로 구성된다.
    - 동체는 화물, 조종실, 장비품, 승객 등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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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의 케이블 조종계통과 비교하여 푸시풀로드 조종계통의 장점으로 옳은 것은?

  1. 마찰이 작다.
  2. 유격이 없다.
  3. 관성력이 작다.
  4. 계통의 무게가 가볍다.
(정답률: 61%)
  • 푸시풀로드 조종계통은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엔진의 추력을 조절하기 때문에, 케이블 조종계통과 달리 물리적인 연결이 없어 마찰이 작고 유격이 없습니다. 또한, 전기 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관성력이 작고 계통의 무게도 가볍습니다. 따라서, 푸시풀로드 조종계통은 더욱 정확하고 빠른 조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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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은 볼트의 명칭은?

  1. 아이볼트
  2. 육각머리볼트
  3. 클레비스볼트
  4. 드릴머리볼트
(정답률: 78%)
  • 그림과 같은 볼트는 클레비스볼트라고 불립니다. 이유는 볼트의 머리 부분이 클레비스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볼트"는 머리 부분이 원형으로 되어 있고, "육각머리볼트"는 머리 부분이 육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드릴머리볼트"는 머리 부분이 드릴로 구멍을 뚫을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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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인장하중(P)을 받는 평판에 구멍이 있다면 구멍 주위에 생기는 응력분포를 옳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74%)
  • 정답은 ""이다.

    구멍 주위에서는 인장응력이 집중되어 발생하며, 이는 구멍의 가장자리에서 가장 큰 값을 가진다. 따라서 구멍 주위에서는 인장응력이 최대값을 가지는 것이 옳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와 같다. 다른 보기들은 구멍 주위에서 인장응력이 일정하게 분포되는 것으로 잘못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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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계재료가 일정온도에서 일정한 응력이 가해질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형률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와 같이 시간 경과에 따라 변하는 변형률을 나타내는 그래프는?

  1. 피로(fatigue)곡선
  2. 크리프(creep)곡선
  3. 탄성(elasticity)곡선
  4. 천이(transition)곡선
(정답률: 81%)
  • 크리프(creep)곡선은 기계재료가 일정온도에서 일정한 응력이 가해질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계속적으로 변형률이 증가하는 현상을 나타내는 그래프이다. 이는 기재가 일정한 응력 하에서 오랜 시간 동안 노출될 경우 변형이 계속적으로 진행되어 결국 파괴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나타내는 곡선을 크리프(creep)곡선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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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실속속도(VS) 상태로 수평비행하고 있는 항공기의 하중배수(nS)는?

  1. 1
  2. 2
  3. 3
  4. 4
(정답률: 82%)
  • 주어진 V-n 선도에서는 수평비행 상태에서 하중배수(nS)가 곧 실속속도(VS)에 비례하므로, VS가 100kt에서 1.0이 되는 지점에서의 nS 값이 정답인 "1"이 된다. 따라서, 그림에서 VS가 100kt일 때의 V-n 선도를 따라가면 nS 값이 1이 되는 지점이 바로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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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판재 홀 가공 절차 중 리머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강을 리밍할 때 절삭유를 사용하지 않는다.
  2. 드릴로 뚫은 작은 구멍의 안쪽을 매끈하게 가공한다.
  3. 홀 가공시 드릴 작업조다 빠른 회전 속도로 작업한다.
  4. 드릴로 뚫은 구멍의 안쪽의 부식을 제거한다.
(정답률: 84%)
  • 리머작업은 드릴로 뚫은 작은 구멍의 안쪽을 매끈하게 가공하는 작업이다. 이 작업을 통해 구멍의 내부면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부식을 제거할 수 있다. 강을 리밍할 때는 절삭유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옳지 않다. 홀 가공시 드릴 작업조는 빠른 회전 속도로 작업하지만, 리머작업은 드릴보다는 느리게 회전하며 부드러운 압력으로 가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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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두께가 40/1000in, 길이가 2.75in인 2024 T3 알루미늄 판재를 AD리벳으로 결합하려면 몇 개의 리벳이 필요한가?(단, 2024 T3 판재의 극한인장응력은 60000psi, AD리벳 1개당 전단강도는 388 lb, 안전계수는 1.15 이다.)

  1. 15
  2. 18
  3. 20
  4. 39
(정답률: 38%)
  • AD 리벳 1개당 전단강도는 388 lb 이므로, 2024 T3 알루미늄 판재의 극한인장응력 60000 psi 에서 최대로 견딜 수 있는 전단력은 다음과 같다.

    전단력 = 극한인장응력 × 단면적
    전단력 = 60000 psi × (40/1000 in) × (2.75 in)
    전단력 = 6600 lb

    안전계수 1.15를 곱해준 값은 다음과 같다.

    안전전단력 = 6600 lb × 1.15
    안전전단력 = 7590 lb

    따라서, 필요한 리벳의 개수는 다음과 같다.

    리벳 개수 = (필요한 전단력) ÷ (1개 리벳의 전단강도)
    리벳 개수 = 7590 lb ÷ 388 lb
    리벳 개수 = 19.55

    안전을 고려하여, 최소한 20개의 리벳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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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연료 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 펌프로 가압 공급한다.
  2. 연료 탑재 위치는 항공기 평형에 영향을 준다.
  3. 탑재하는 연료의 양은 비행거리 및 시간에 따라 달라진다.
  4. 연료 탱크 내부에 수분 증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정답률: 72%)
  • 연료 탱크 내부에 수분 증발 장치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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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알루미늄 합금판에 순수 알루미늄의 압연 코팅(coating)을 하는 알크래드(alcad)의 목적은?

  1. 공기 저항 감소
  2. 표면 부식 방지
  3. 인장강도의 증대
  4. 기체 전기저항 감소
(정답률: 86%)
  • 알루미늄 합금판은 자연적으로 부식이 발생하기 쉬운 소재입니다. 따라서 알크래드(alcad)는 순수 알루미늄의 압연 코팅을 통해 합금판의 표면을 보호하여 부식을 방지합니다. 이를 통해 합금판의 수명을 연장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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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재료가 탄성한도에서 단위 체적에 축적되는 변형에너지를 나타내는 식은?(단, 응력, E 탄성계수이다.)

(정답률: 60%)
  • 답은 ""이다. 이유는 변형에너지는 응력과 변형률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변형에너지는 응력과 변형률의 제곱에 의해 결정되며,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1/2 × 응력 × 변형률 × 체적으로 표현된다. 이 때, 체적은 단위 체적으로 가정하므로, 변형에너지는 응력과 변형률의 제곱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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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판재를 굴곡작업하기 위한 그림과 같은 도면에서 굴곡 접선의 교차부분에 균열을 방지하기 위한 구엄의 명칭은?

  1. Lighting hole
  2. Pilot hole
  3. Countsunk hole
  4. Relief hole
(정답률: 83%)
  • 굴곡 작업 시 판재의 굴곡 접선 부분에서 균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교차부분에 구멍을 뚫어 균열을 방지하는 구멍을 "Relief hole" 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구멍의 명칭입니다. "Lighting hole"은 조명을 설치하기 위한 구멍, "Pilot hole"은 나사를 조임하기 전에 뚫는 구멍, "Countsunk hole"은 나사 머리를 맞추기 위해 뚫는 구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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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다음 중 지향성 전파를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는?

  1. Loop
  2. Sense
  3. Dipole
  4. Probe
(정답률: 77%)
  • Loop 안테나는 자기장을 이용하여 전파를 수신하기 때문에, 지향성 전파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Loop 안테나는 전자기장의 변화를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데, 이 때 자기장의 방향에 따라 수신 감도가 달라지므로 지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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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에서 편차(variation)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N-O-H
  2. N-O-HO
  3. N-O-V
  4. E-O-V
(정답률: 71%)
  • 정답은 "N-O-H"이다. 그림에서 편차는 데이터 값들이 평균값으로부터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N-O-H"는 모든 데이터 값들이 평균값 주변에 모여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편차가 작다는 것을 나타낸다. "N-O-HO"는 하나의 데이터 값이 평균값에서 크게 벗어나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편차가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N-O-V"와 "E-O-V"는 데이터 값들이 평균값 주변에 모여있지 않고 넓게 분포되어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편차가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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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화학적 방빙(anti-icing)방법을 주로 사용하는 곳은?

  1. 프로펠러
  2. 화장실
  3. 피토튜브
  4. 실속경고 탐지기
(정답률: 76%)
  • 프로펠러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등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공기를 압축하여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고도가 높아지면서 기온이 낮아지면서 공기 중의 수증기가 얼어서 프로펠러의 회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는 화학적 방빙 방법을 주로 사용하여 프로펠러를 얼음으로부터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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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레인 리펠런트(rain repellen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물방울이 퍼지는 것을 방지한다.
  2. 우천 시 항공기 이착륙에 와이퍼(wiper)와 같이 사용한다.
  3. 표면장력 변화를 위하여 특수용액을 사용한다.
  4. 강우량이 적을 때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정답률: 80%)
  • 강우량이 적을 때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레인 리펠런트는 비가 많이 오는 날씨에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하며, 강우량이 적을 때는 효과가 미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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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SELCAL(selective calling)은 무엇을 호출하기 위한 장치인가?

  1. 항공기
  2. 정비타워
  3. 항공회사
  4. 관제기관
(정답률: 72%)
  • SELCAL은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장치로, 항공기가 지상에서 호출을 받을 때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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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유압계통에서 유압관 파손 시 작동유의 과도한 누설을 방지하는 장치는?

  1. 유압 퓨즈
  2. 흐름 평형기
  3. 흐름 조절기
  4. 압력 조절기
(정답률: 87%)
  • 유압 퓨즈는 유압계통에서 유압관 파손 시 작동유의 과도한 누설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파손된 유압관에서 유체가 과도하게 누출되는 것을 막아 유압계통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유압 퓨즈는 일정한 압력 이상이 발생하면 파손되어 유체의 흐름을 차단하므로, 유압계통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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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20 hp의 펌프를 작동시키기 위해 몇 kW의 전동기가 필요한가? (단, 펌프의 효율은 80% 이다.)

  1. 8
  2. 10
  3. 12
  4. 19
(정답률: 41%)
  • 20 hp는 kW로 변환하면 약 14.9 kW이다. 하지만 펌프의 효율이 80%이므로, 실제 필요한 전동기의 출력은 14.9 kW / 0.8 = 18.6 kW이다. 따라서, 19 kW의 전동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1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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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발전기와 함께 장착되는 역전류차단장치(reversecurrent cut-out relay)의 설치목적은?

  1. 발전기 전압의 파동을 방지한다.
  2. 발전기 전기자의 회전수를 조절한다.
  3. 발전기 출력전류의 전압을 조절한다.
  4. 축전지로부터 발전기로 전류가 흐르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86%)
  • 역전류차단장치는 발전기와 축전지를 연결하는 회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인 역전류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축전지는 일반적으로 전류를 공급하는데, 발전기가 축전지보다 높은 전압을 발생시키면 축전지로부터 발전기로 역전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역전류는 발전기를 손상시키거나 축전지를 방전시킬 수 있으므로, 역전류차단장치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축전지로부터 발전기로 전류가 흐르는 것을 방지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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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화재 진압 시 사용되는 소화제가 아닌 것은?

  1. 이산화탄소
  2. 암모니아가스
  3. 하론1211
(정답률: 82%)
  • 암모니아가스는 화재 진압 시 사용되는 소화제가 아닙니다. 이는 화재를 진압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은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암모니아가스는 불에 의해 분해되어 질소와 수소로 분해되며, 이는 화재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모니아가스는 화재 진압 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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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합성 작동유 계통에 사용되는 씰(seal)은?

  1. 천연 고무
  2. 일반 고무
  3. 부틸 합성 고무
  4. 네오프렌 합성 고무
(정답률: 64%)
  • 부틸 합성 고무는 기계적인 강도와 내열성이 뛰어나며, 가스나 수증기 등의 불순물에 대한 내성이 높아 합성 작동유 계통에서 사용되는 씰로 적합하다. 천연 고무와 일반 고무는 내성이 부족하고, 네오프렌 합성 고무는 내열성이 부족하여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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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이로의 섭동성을 나타낸 그림에서 자이로가 굵은 화살표 방향으로 회전하고 있을 때, 힘(F)을 가하면 실제로 힘을 받는 부분은?

  1. F
  2. A
  3. B
  4. C
(정답률: 74%)
  • 정답은 "A"입니다. 이유는 자이로의 섭동성에 따라 회전하는 방향과 수직인 방향으로만 힘이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굵은 화살표 방향으로 회전하는 자이로에 힘을 가하면 힘이 전달되는 부분은 A입니다. B와 C는 자이로의 회전 방향과 수직이 아니기 때문에 힘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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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정전용량 20 , 인덕턴스 0.01H, 저항 10Ω이 직렬로 연결된 교류회로가 공진이 일어났을 때 전압전압이 30V 라면 전류는 몇 A 인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55%)
  • 공진이 일어났다는 것은 회로의 공진주파수에서 전압이 최대로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진주파수에서는 전압과 전류가 최대로 나타나므로, 전압 30V는 저항과 인덕턴스에 걸리는 전압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압 30V를 저항 10Ω과 인덕턴스 0.01H에 대해 나누면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X_L = 2πfL = 2π × 공진주파수 × 인덕턴스
    X_R = 저항

    X_L과 X_R은 직렬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체 임피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Z = √(X_R^2 + X_L^2)

    전압과 전류의 관계식인 V = IZ를 이용하여 전류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 = V/Z

    공진주파수에서의 임피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Z = √(X_R^2 + X_L^2) = √(10^2 + (2π × 공진주파수 × 0.01)^2)

    전류를 구하기 위해 전압과 임피던스를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 = V/Z = 30 / √(10^2 + (2π × 공진주파수 × 0.01)^2)

    공진주파수를 구하기 위해 임피던스를 미분하여 0이 되는 지점을 찾습니다.

    dZ/df = 0
    2π × 0.01 × 2π × 공진주파수 / √(10^2 + (2π × 공진주파수 × 0.01)^2) = 0
    2π × 공진주파수 = 0
    공진주파수 = 0 Hz

    따라서, 전류는 30V / 10Ω = 3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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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객실고도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운항중인 항공기 객실의 실제 고도를 해발고도로 표현한 것
  2. 항공기 외부의 압력을 표준대기 상태의 압력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한 것
  3.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표준대기 상태의 압력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한 것
  4. 항공기 내부이 기온을 현재 비행 상태의 외기 온도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한 것
(정답률: 79%)
  • 객실고도는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표준대기 상태의 압력에 해당되는 고도로 표현한 것입니다. 즉,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비행 중에는 항상 일정한 고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승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비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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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액량계기와 유량계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액량계기는 대형기와 소형기가 차이 없이 대부분 동압식 계기이다.
  2. 액량계기는 연료탱크에서 기관으로 흐르는 연료의 유량을 지시한다.
  3. 유량계기는 연료탱크에서 기관으로 흐르는 연료의 유량을 시간당 부피 또는 무게단위로 나타낸다.
  4. 유량계기는 직독식, 플로우트식, 액압식 등이 있다.
(정답률: 72%)
  • 정답은 "유량계기는 연료탱크에서 기관으로 흐르는 연료의 유량을 시간당 부피 또는 무게단위로 나타낸다."입니다. 이유는 유량계기는 연료의 유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이를 시간당 부피 또는 무게단위로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반면, 액량계기는 연료의 양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대부분 동압식 계기이기 때문에 대형기와 소형기의 차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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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유압계통의 압력서지(pressure surge)를 완화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펌프(pump)
  2. 리저버(reservoir)
  3. 릴리프밸브(relief valve)
  4. 어큐물레이터(accumulator)
(정답률: 64%)
  • 어큐물레이터는 유압계통에서 압력서지를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계통에서 펌프가 작동하여 유체가 이동하면서 압력이 증가하면, 어큐물레이터는 그 압력을 흡수하여 일정한 압력을 유지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유압계통에서 발생하는 압력서지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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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활주로 진입로 상공을 통과하고 있다는 것을 조종사에게 알리기 위한 지상장치는?

  1. 로컬라이저(localizer)
  2. 마커비컨(marker beacon)
  3. 대지접근경보장치(GPWS)
  4. 글라이드슬로프(glide slope)
(정답률: 66%)
  • 마커비컨은 항공기가 활주로 진입로 상공을 통과할 때, 지상에 설치된 비컨에서 발신하는 신호를 수신하여 조종사에게 알리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조종사는 항로를 정확하게 따라가며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활주로 진입로 상공을 통과할 때 조종사에게 알리기 위한 지상장치는 마커비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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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발전기의 무부하(No-load)상태에서 전압을 결정하는 3가지 주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자장의 세기
  2. 회전자의 회전방향
  3. 자장을 끊는 회전자의 수
  4. 회전자가 자장을 끊는 속도
(정답률: 52%)
  • 발전기의 무부하 상태에서 전압을 결정하는 3가지 주요한 요소는 "자장의 세기", "자장을 끊는 회전자의 수", "회전자가 자장을 끊는 속도"입니다. 회전자의 회전방향은 전압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회전자의 회전방향은 발전기의 방향성을 결정하며, 발전기의 회전방향이 바뀌면 전압의 극성이 바뀝니다. 하지만 무부하 상태에서는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회전자의 회전방향이 전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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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속도계에만 표시되는 것으로 최대 착륙하중시의 실속속도에서 플랩(flap)을 내릴 수 있는 속도까지의 범위를 나타내는 색 표식의 색깔은?

  1. 녹색
  2. 황색
  3. 청색
  4. 백색
(정답률: 79%)
  • 백색은 속도계에만 표시되는 것으로 최대 착륙하중시의 실속속도에서 플랩을 내릴 수 있는 속도까지의 범위를 나타내는 색 표식의 색깔이다. 이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결정되었다. 다른 색상은 다른 상황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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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니켈-카드뮴 축전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해액은 질산계의 산성액이다.
  2. 진동이 심한 장소에 사용 가능하고, 부식성 가스를 거의 방출하지 않는다.
  3. 고부하 특성이 좋고 큰 전류 방전 시 안정된 전압을 유지한다.
  4. 한 개의 셀(cell)의 기전력은 무부하 상태에서 1.2~ 1.25V 정도이다.
(정답률: 61%)
  • "전해액은 질산계의 산성액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전해액은 포타슘 하이드록시드(KOH) 용액입니다. 이는 알칼리성 용액으로서, 질산계의 산성액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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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방향 표지시설(VOR) 주파수의 범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1.8 ~ 108 kHz
  2. 18 ~ 118 kHz
  3. 108 ~ 118 MHz
  4. 130 ~ 165 MHz
(정답률: 76%)
  • 전방향 표지시설(VOR)은 항공기 내비게이션 시스템 중 하나로, 주파수 범위는 VHF(very high frequency) 대역인 108 ~ 118 MHz이다. 따라서 정답은 "108 ~ 118 MHz"이다. 다른 보기들은 VOR의 주파수 범위와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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