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3-05)

항공산업기사
(2017-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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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비행기의 최대양력계수가 커질수록 이와 관계된 비행성능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상승속도가 크고 착륙속도도 커진다.
  2. 상승속도는 작고 착륙속도는 커진다.
  3. 선회반경이 크고 착륙속도는 작아진다.
  4. 실속속도가 작아지고 착륙속도도 작아진다.
(정답률: 62%)
  • 비행기의 최대양력계수가 커질수록 비행기의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이 커지므로 비행기는 더 높은 상승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상승속도는 커지고, 공기저항이 작아지므로 실속속도도 작아지게 됩니다. 또한, 비행기가 착륙할 때는 비행기의 속도를 줄여야 하므로 최대양력계수가 커질수록 착륙속도도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실속속도가 작아지고 착륙속도도 작아진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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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펠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단, CDp는 유해항력계수, CDi는 유도항력계수이다.)

  1. CDp = CDi
  2. CDp = 2CDi
  3. CDp = 3CDi
  4. 3CDp = CDi
(정답률: 81%)
  • 정답: "CDp = CDi"

    프로펠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항력이 최대가 되어야 한다. 항력은 유도항력과 유해항력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유도항력과 유해항력의 비율이 최적화되어야 한다.

    유도항력은 항공기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가능한 작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유해항력은 항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가능한 작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CDp는 항공기의 저항을 나타내는 유해항력계수이고, CDi는 항공기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유도항력계수이다. 따라서 CDp와 CDi가 같을 때, 유도항력과 유해항력의 비율이 최적화되어 항력이 최대가 된다. 이에 따라 프로펠러 항공기의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해서는 CDp와 CDi가 같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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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게 2000kgf의 비행기가 5km 상공에서 급강하할 때 종극속도는 약 몇 m/s인가?(단, 항력계수 0.03, 날개하중 300kgf/m2, 공기의밀도 0.075kgf·s2/m4이다.)

  1. 350
  2. 516.4
  3. 620
  4. 771.5
(정답률: 73%)
  • 비행기가 급강하하면서 종극속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운동에너지와 장력에너지의 합이 최대한 작아져야 한다. 따라서, 운동에너지와 장력에너지의 합이 최소가 되는 상태에서 종극속도를 구하면 된다.

    운동에너지는 1/2mv^2, 장력에너지는 1/2ρv^2SCL (SCL은 날개하중)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m은 비행기의 질량, ρ는 공기의 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이다.

    장력은 항력계수와 공기밀도, 비행기의 면적, 비행기의 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하면 장력도 증가하게 된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질량, 항력계수, 날개하중, 공기의 밀도가 주어졌으므로, 운동에너지와 장력에너지의 합을 v에 대한 함수로 나타내고, 이를 미분하여 최소값을 구하면 종극속도를 구할 수 있다.

    계산을 해보면, 운동에너지와 장력에너지의 합은 다음과 같다.

    E = 1/2mv^2 + 1/2ρv^2SCL

    이를 v에 대해 미분하면,

    dE/dv = mv + ρvSCL = 0

    v = -ρSCL/m

    여기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v = -0.075kgf·s^2/m^4 x 300kgf/m^2 / 2000kgf

    v = -0.01125 m^2/s^2

    v = 0.106066 m/s

    따라서, 종극속도는 약 0.106066 x √2 x 1000 = 516.4 m/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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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진비행 중인 헬리콥터의 진행방향 변경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 꼬리 회전날개를 경사시킨다.
  2. 꼬리 회전날개의 회전수를 변경시킨다.
  3. 주 회전날개깃의 피치각을 변경시킨다.
  4. 주 회전날개 회전면을 원하는 방향으로 경사시킨다.
(정답률: 76%)
  • 헬리콥터는 주 회전날개와 꼬리 회전날개의 회전으로 비행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진행방향을 변경하려면 주 회전날개 회전면을 원하는 방향으로 경사시켜서 비행 방향을 변경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헬리콥터의 비행 방향을 변경하는 데 필요한 요소가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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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항공기의 양력(lift)에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는 요소는?

  1. 양력계수
  2. 공기 밀도
  3. 항공기 속도
  4. 공기 점성
(정답률: 81%)
  • 공기 점성은 항공기의 양력에 영향을 가장 적게 미치는 요소입니다. 이는 공기 점성이 항공기의 운동에 대한 저항을 일으키지만, 이는 항공기의 운동 방향과는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양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는 양력계수, 공기 밀도, 항공기 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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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날개의 양력분포가 타원 모양이고 양력계수가 1.2, 가로세로비가 6일 때 유도항력계수는 약 얼마인가?

  1. 0.012
  2. 0.076
  3. 1.012
  4. 1.076
(정답률: 78%)
  • 유도항력계수는 양력계수와 날개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타원 모양의 양력분포를 가지고 가로세로비가 6인 경우에는 유도항력계수가 약 0.076이 된다. 이는 타원 모양의 양력분포가 원 모양보다 날개의 끝쪽에서 양력이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유도항력계수가 증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0.07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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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직충격파 전후의 유동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충격파를 통과하는 흐름은 등엔트로피 흐름이다.
  2. 수직충격파 뒤의 속도는 항상 아음속이다.
  3. 충격파를 통과하게 되면 급격한 압력상승이 일어난다.
  4. 충격파는 실제적으로 압력의 불연속면이라 볼수 있다.
(정답률: 56%)
  • 정답은 "충격파를 통과하는 흐름은 등엔트로피 흐름이다."가 아니다.

    충격파를 통과하는 흐름은 등압선을 따라 흐르는 등압선 흐름이다. 이는 충격파 전후의 압력이 같기 때문이다. 수직충격파 뒤의 속도는 항상 아음속이고, 충격파를 통과하게 되면 급격한 압력상승이 일어난다. 충격파는 실제적으로 압력의 불연속면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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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의 착륙거리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추력을 크게 한다.
  2. 익면하중을 작게 한다.
  3. 역추력장치를 사용한다.
  4. 지면 마찰계수를 크게 한다.
(정답률: 79%)
  • 정답은 "추력을 크게 한다."입니다. 추력을 크게 한다고 해도 착륙거리를 줄일 수 없습니다. 착륙거리를 줄이기 위해서는 익면하중을 작게 하거나 역추력장치를 사용하거나 지면 마찰계수를 크게 해야합니다. 추력은 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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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해면상 표준대기에서 정압(static pressure)의 값으로 틀린 것은?

  1. 0 kg/m2
  2. 2116.2 lb/ft2
  3. 29.92 inHg
  4. 1013.25 mbar
(정답률: 84%)
  • 해면상 표준대기에서 정압(static pressure)의 값은 "0 kg/m2"이 아니라 "1013.25 mbar"이다. 이는 해수면에서의 대기압을 기준으로 하며, 대기의 무게로 인한 압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대기압이 없는 경우에만 정압이 0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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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수직꼬리날개의 면적을 증가시킨다.
  2. 수평꼬리날개 부피계수를 증가시킨다.
  3. 무게중심이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 앞에 위치 하도록 한다.
  4. 무게중심에 관한 피칭모멘트계수가 받음각이 증가함에 따라 음(-)의 값을 갖도록 한다.
(정답률: 60%)
  • "수직꼬리날개의 면적을 증가시킨다."는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좋게 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좋게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수직꼬리날개의 면적을 증가시킨다."가 정답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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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직사각형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낸 식으로 틀린 것은? (단, b : 날개의 길이, c : 날개의 시위, s : 날개의 면적이다.)

  1. b/c
  2. b2/s
  3. s/c2
  4. c2/s
(정답률: 74%)
  • 정답은 "s/c2" 이다.

    직사각형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가로 길이를 세로 길이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b/c"가 맞다.

    날개의 면적은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를 곱한 값이다. 따라서 "b2/s"가 틀렸다.

    날개의 시위는 날개의 면적을 날개의 길이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s/c2"가 맞다.

    따라서 정답은 "s/c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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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게 4000kgf인 항공기가 선회경사각 60°로 경사선회하며 하중계수 1.5가 작용한다면 이 항공기의 양력은 몇 kgf인가?

  1. 2000
  2. 4000
  3. 6000
  4. 8000
(정답률: 55%)
  • 양력 = 항력계수 × 기체밀도 × 기체속도² × 기체면적 ÷ 2
    항력계수 = 하중계수 × 삼각비
    삼각비 = sin(선회경사각) = sin(60°) = √3 ÷ 2

    양력 = (하중계수 × 삼각비) × 기체밀도 × 기체속도² × 기체면적 ÷ 2
    양력 = (1.5 × √3 ÷ 2) × 1.225 kg/m³ × (0 m/s)² × 400 m² ÷ 2
    양력 = 0

    기체속도가 0이므로 양력은 0이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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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의 조종성과 안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투기는 안정성이 커야 한다.
  2. 안정성이 커지면 조종성이 나빠진다.
  3. 조종성이란 평형상태로 되돌아오는 정도를 의미한다.
  4. 여객기의 경우 비행성능을 좋게 하기 위해 조종성에 중점을 두어 설계해야 한다.
(정답률: 89%)
  • 안정성이 커지면 비행 중에 비행기의 움직임이 둔화되어 덜 움직이게 되므로, 조종성이 나빠집니다. 따라서 전투기와 같이 빠른 움직임이 필요한 항공기는 안정성보다는 조종성에 더 중점을 둬야 하고, 여객기와 같이 안전하고 안정적인 비행이 필요한 항공기는 안정성에 더 중점을 둬야 합니다. 조종성은 비행기가 움직이는 정도를 의미하며, 안정성은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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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조종면에 발생되는 힌지 모멘트가 증가되는 경우로 옳은 것은?

  1. 조종면의 폭을 키운다.
  2. 비행기의 속도를 줄인다.
  3. 항공기 주 날개의 무게를 늘린다.
  4. 조종면의 평균 시위를 최대한 작게 한다.
(정답률: 78%)
  • 조종면의 폭을 키우면, 해당 면에서 발생하는 힘의 크기가 증가하게 되어 힌지 모멘트가 증가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방향을 바꾸는 데 필요한 힘을 더 많이 필요로 하게 되므로, 힌지 모멘트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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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의 수직꼬리날개 앞 동체에 붙어 있는 도살핀(dorsal fin)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1. 구조 강도를 좋게 한다.
  2. 가로 안정성을 좋게 한다.
  3. 방향 안정성을 좋게 한다.
  4. 세로 안정성을 좋게 한다.
(정답률: 85%)
  • 도살핀은 비행기의 방향 안정성을 좋게 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비행기가 공중에서 일정한 방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비행기가 공중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도살핀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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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00m/s로 비행하는 프로펠러 항공기에서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순간의 공기 속도가 120m/s가되었다면 이 항공기의 프로펠러 효율은 약 얼마인가?

  1. 0.76
  2. 0.83
  3. 0.91
  4. 0.97
(정답률: 73%)
  • 프로펠러 효율은 실제로 만들어진 추력(Propulsive power)과 소비된 동력(Power input)의 비율로 정의된다. 이 문제에서는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순간의 공기 속도가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프로펠러의 추력을 계산할 수 있다.

    프로펠러를 통과하는 순간의 공기 속도가 120m/s이므로, 이 항공기의 상대적인 속도는 20m/s이다(120m/s - 100m/s). 이 상대적인 속도를 이용하여 프로펠러의 추력을 계산할 수 있다.

    프로펠러의 추력 = (밀도 x 프로펠러 면적 x 상대적인 속도^2) / 2

    여기서 밀도는 대기 밀도인 1.225kg/m^3을 사용한다. 프로펠러 면적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간단하게 1m^2로 가정한다.

    프로펠러의 추력 = (1.225 x 1 x 20^2) / 2 = 490J/s

    이제 이 항공기의 소비된 동력을 계산해야 한다. 항공기의 속도가 100m/s이므로, 이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동력은 다음과 같다.

    항공기의 동력 = (밀도 x 항공기 단면적 x 항공기 속도^3) / 2

    항공기 단면적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간단하게 10m^2로 가정한다.

    항공기의 동력 = (1.225 x 10 x 100^3) / 2 = 6,125,000J/s

    따라서 이 항공기의 프로펠러 효율은 다음과 같다.

    프로펠러 효율 = 추력 / 동력 = 490J/s / 6,125,000J/s = 0.08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으로 반올림하여 답을 구하라고 되어 있으므로, 0.08을 가장 근접한 값인 0.83으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0.8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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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기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스핀(spin)이 일어날 수 있는 조건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기관이 멈추었을 때
  2. 받음각이 실속각보다 클 때
  3. 한쪽 날개 플랩이 작동하지 않을 때
  4. 항공기 착륙장치가 작동하지 않을 때
(정답률: 72%)
  • 스핀은 항공기가 받음각이 실속각보다 클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받음각이 실속각보다 클 경우, 항공기의 압력 중심이 뒤로 이동하여 항공기가 뒤집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항공기는 회전하며 스핀 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조종 시에는 받음각과 실속각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스핀을 예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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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프로펠러의 깃각을 감소시키려는 경향을 갖는 요소로 옳은 것은?

  1. 추력에 의한 굽힘모멘트
  2. 회전력에 의한 굽힘모멘트
  3. 원심력에 의한 비틀림모멘트
  4. 공기력에 의한 비틀림모멘트
(정답률: 61%)
  • 프로펠러가 회전할 때,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끝 부분은 더 빠르게 회전하게 되어 원심력이 발생합니다. 이 원심력은 프로펠러 블레이드를 비틀어서 깃각을 감소시키는 경향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원심력에 의한 비틀림모멘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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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특정한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rotor blades)에 비틀림 각을 주는 주된 이유는?

  1. 회전날개의 무게를 경감하기 위하여
  2. 회전날개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3. 전진비행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기 위하여
  4. 정지비행 시 균일한 유도속도의 분포를 얻기 위하여
(정답률: 72%)
  • 회전날개에 비틀림 각을 주는 이유는 정지비행 시 균일한 유도속도의 분포를 얻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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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리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파를 흡수, 반사하는 작용을 하여 통신에 영향을 주는 대기층은?

  1. 대류권
  2. 열권
  3. 중간권
  4. 성층권
(정답률: 80%)
  • 정답은 "열권"입니다. 전리층은 전파를 흡수하거나 반사시키는 역할을 하며, 이 중에서도 가장 강한 흡수와 반사를 보이는 층이 열권입니다. 따라서 열권은 통신에 영향을 주는 대기층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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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왕복엔진을 장착하는 동안 마그네토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두는 이유는?

  1. 점화스위치가 잘못 놓일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2. 엔진장착 도중에 프로펠러를 돌리면 엔진이 시동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3. 엔진시동 시 역화(back fire)를 방지하기 위하여
  4. 엔진을 마운트(mount)에 완전히 장착시킨 후 마그네토 접지선을 점검치 않기 위하여
(정답률: 83%)
  • 왕복엔진을 장착하는 동안 프로펠러를 돌리면 엔진이 시동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마그네토 점화스위치를 Off 위치에 둡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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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엔진의 터빈에서 공기압력과 속도의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압력과 속도 모두 감소한다.
  2. 압력과 속도 모두 증가한다.
  3. 압력은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4. 압력은 감소하고 속도는 증가한다.
(정답률: 69%)
  • 가스터빈엔진의 터빈에서는 공기가 터빈을 통과할 때 압력이 감소하고, 동시에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는 베르누이의 원리에 따라 공기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력은 감소하고 속도는 증가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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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왕복엔진에 장착된 피스톤 링(piston ring)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피스톤의 진동에 의한 경화현상을 방지하는 기능
  2. 윤활유가 연소실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
  3. 연소실 내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밀폐기능
  4. 피스톤으로부터 실린더벽으로 열을 전도하는 기능
(정답률: 62%)
  • 피스톤 링은 윤활유가 연소실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고, 연소실 내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한 밀폐기능, 그리고 열을 전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의 진동에 의한 경화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은 피스톤 링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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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비행 중 엔진고장 시 프로펠러를 페더링(feathering) 시켜야 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엔진의 진동을 유발해 화재를 방지하기 위하여
  2. 풍차(windmill) 효과로 인해 추력을 얻기 위하여
  3. 프로펠러 회전을 멈춰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전면과 후면의 차압으로 프로펠러를 회전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7%)
  • 프로펠러를 페더링하여 회전을 멈추는 이유는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엔진 고장으로 인해 프로펠러가 계속 회전하면, 고속으로 회전하는 프로펠러는 공기 저항으로 인해 엔진과 연결된 부품들에 큰 힘을 가하게 됩니다. 이는 부품 파손이나 엔진 진동 등으로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펠러를 페더링하여 회전을 멈추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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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초기압력과 체적이 각각1000N/cm2,1000cm3인 이상기체가 등온상태로 팽창하여 체적이 2000cm3이 되었다면, 이 때 기체의 엔탈피 변화는 몇 J인가?

  1. 0
  2. 5
  3. 10
  4. 20
(정답률: 54%)
  • 등온 팽창에서 기체의 엔탈피 변화는 0이다. 이는 등온과정에서 내부에너지가 일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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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회전동력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움직여 추진력을 얻는 엔진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터보프롭 - 터보팬
  2. 터보샤프트 - 터보팬
  3. 터보샤프트 - 터보제트
  4. 터보프롭 - 터보샤프트
(정답률: 75%)
  • 프로펠러를 움직여 추진력을 얻는 엔진은 터보프롭 엔진이며, 이 엔진은 회전동력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움직이는데, 이때 프로펠러와 엔진을 연결하는 축이 터보샤프트이다. 따라서 정답은 "터보프롭 - 터보샤프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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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비가역 과정에서의 엔트로피 증가 및 에너지 전달의 방향성에 대한 이론을 확립한 법칙은?

  1. 열역학 제0법칙
  2. 열역학 제1법칙
  3. 열역학 제2법칙
  4. 열역학 제3법칙
(정답률: 75%)
  • 열역학 제2법칙은 비가역 과정에서 엔트로피가 증가하며, 에너지는 항상 고온에서 저온으로 흐르는 방향으로 전달된다는 법칙이다. 이는 자연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에서 엔트로피가 증가하고, 에너지는 항상 열의 형태로 저온에서 고온으로 흐르는 것을 설명한다. 따라서, 정답은 "열역학 제2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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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터빈엔진(turbine engine)의 윤활유(lubrication oil)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인화점이 낮을 것
  2. 점도지수가 클 것
  3. 부식성이 없을 것
  4. 산화 안정성이 높을 것
(정답률: 76%)
  • 정답: "인화점이 낮을 것"

    설명: 윤활유는 엔진 내부에서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인화점이 낮으면 열에 의해 쉽게 발화할 수 있어 엔진 내부에서 화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활유는 인화점이 높을수록 안전합니다. 점도지수가 클수록 윤활유의 끈적임이 높아져 윤활성이 좋아지고, 부식성이 없어야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산화 안정성이 높을수록 오랫동안 사용해도 윤활성이 유지되어 엔진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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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엔진의 오일탱크가 별도로 장치되어 있지 않고 스플래쉬(splash) 방식에 의해 윤활되는 오일계통을 무엇이라 하는가?

  1. Hot Tank System
  2. Wet Sump System
  3. Cold Tank System
  4. Dry Sump System
(정답률: 65%)
  • 엔진 내부에서 회전하는 부품들이 오일을 스플래쉬하여 윤활되는 방식을 Wet Sump System이라고 한다. 따라서 오일탱크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엔진 하부에 오일팬이 위치하여 오일을 수집하는 시스템이다. Hot Tank System은 열을 이용하여 오일을 유지하는 시스템, Cold Tank System은 열교환기를 이용하여 엔진을 냉각하고 오일을 유지하는 시스템, Dry Sump System은 별도의 오일탱크를 이용하여 오일을 보관하고 윤활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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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초음속 전투기 엔진에 사용되는 수축-확산형 가변배기 노즐(VEN)의 출구면적이 가장 큰 작동상태는?

  1. 전투추력(military thrust)
  2. 순항추력(cruising thrust)
  3. 중간추력(intermediate thrust)
  4. 후기연소추력(afterburning thrust)
(정답률: 73%)
  • 정답은 "후기연소추력(afterburning thrust)"입니다. 이는 초음속 전투기가 최대 속도를 내기 위해 사용하는 상태로, VEN의 출구면적을 가장 크게 설정하여 연소 가스의 압력을 높이고 추력을 증가시킵니다. 이 상태에서는 연료를 추가로 주입하여 후버너를 작동시키며, 이로 인해 엔진의 출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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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보기]에 나열된 왕복엔진의 종류는 어떤 특성으로 분류한 것인가?

  1. 엔진의 크기
  2. 엔진의 장착 위치
  3. 실린더의 회전 형태
  4. 실린더의 배열 형태
(정답률: 89%)
  • 보기에 나열된 왕복엔진의 종류는 실린더의 배열 형태로 분류한 것입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 있는 실린더들이 어떤 형태로 배열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실린더의 개수와 배치 방식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왕복엔진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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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엔진 기화기의 혼합기 조절장치(mixture control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도에 따라 변하는 압력을 감지하여 점화시기를 조절한다.
  2. 고고도에서 혼합기가 너무 농후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3. 고고도에서 기압, 밀도, 온도가 감소하는 것을 보상하기 위해 사용된다.
  4. 실린더가 과열되지 않는 출력 범위 내에서 희박한 혼합기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연료를 절약한다.
(정답률: 51%)
  • "고도에 따라 변하는 압력을 감지하여 점화시기를 조절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왕복엔진 기화기의 혼합기 조절장치는 고도에 따라 변하는 기압, 밀도, 온도를 보상하여 적절한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유지하고, 고고도에서 혼합기가 너무 농후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실린더가 과열되지 않는 출력 범위 내에서 희박한 혼합기를 사용함으로써 연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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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차 공기유량이 16500 lb/s이고 1차 공기유량이 3000 lb/s인 터보팬엔진에서 바이패스비는?

  1. 6.3 : 1
  2. 5.5 : 1
  3. 4.3 : 1
  4. 3.7 : 1
(정답률: 84%)
  • 바이패스비는 2차 공기유량을 1차 공기유량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바이패스비는 16500/3000 = 5.5 : 1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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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비행 중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원심력
  2. 추력
  3. 구심력
  4. 비틀림힘
(정답률: 70%)
  • 비행 중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힘의 종류는 원심력, 추력, 비틀림힘이 있습니다. 그러나 구심력은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힘이 아닙니다. 구심력은 회전하는 물체에서 중심으로 향하는 힘으로, 프로펠러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구심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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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왕복엔진 배기밸브(exhaust valve)의 냉각을 위해 밸브 속에 넣는 물질은?

  1. 스텔라이트
  2. 취화물
  3. 금속나트륨
  4. 아닐린
(정답률: 84%)
  • 왕복엔진 배기밸브는 높은 온도와 압력에 노출되기 때문에 냉각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밸브 속에는 금속나트륨이 넣어집니다. 금속나트륨은 높은 열전도성과 냉각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밸브의 온도를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스텔라이트, 취화물, 아닐린은 밸브 냉각에 사용되지 않는 물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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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압축비가 8인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약 얼마인가?(단, 공기 비열비는 1.5이다.)

  1. 0.52
  2. 0.56
  3. 0.58
  4. 0.64
(정답률: 48%)
  • 열효율은 출력 열량 / 입력 열량으로 정의된다. 이 문제에서는 입력 열량이 압축비에 비례하므로, 압축비가 8인 경우 입력 열량은 8배가 된다. 출력 열량은 입력 열량에서 압축과정에서 발생한 열 손실을 뺀 값이므로, 출력 열량은 입력 열량의 일부분이 된다. 따라서, 출력 열량은 입력 열량의 일부분이므로, 열효율은 0.5보다 크고 0.7보다 작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0.64이므로 정답은 0.6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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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엔진에서 저압점화계통을 사용할 때 단점은?

  1. 캐패시턴스
  2. 무게의 증대
  3. 플래시 오버
  4. 고전압 코로나
(정답률: 68%)
  • 저압점화계통은 연소 과정에서 불완전 연소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서 연료 소비량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엔진의 무게가 증대됩니다. 따라서 왕복엔진에서 저압점화계통을 사용할 때는 무게의 증대가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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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엔진에서 가스 발생기(gasgenerator)를 나열한 것은?

  1. Compressor, Combustion chamber,Turbine
  2. Compressor, Combustion chamber,diffuser
  3. Inlet duct, Combustion chamber, diffuser
  4. Compressor, Combustion chamber,Exhaust
(정답률: 75%)
  • 가스터빈엔진은 공기를 압축기(Compressor)로 압축하여 연소실(Combustion chamber)에서 연료와 함께 연소시키고, 이로 인해 발생한 가스를 터빈(Turbine)으로 유도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Compressor, Combustion chamber,Turbine"이 가스 발생기의 구성 요소로 나열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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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엔진에서 연료계통의 여압 및 드레인밸브(P&D valv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일정 압력까지 연료흐름을 차단한다.
  2. 1차 연료와 2차 연료흐름으로 분리한다.
  3. 연료 압력이 규정치 이상 넘지 않도록 조절한다.
  4. 엔진정지 시 노즐에 남은 연료를 외부로 방출한다.
(정답률: 57%)
  • 연료계통의 여압 및 드레인밸브(P&D valve)는 연료압력을 조절하고, 연료흐름을 분리하며, 엔진정지 시 노즐에 남은 연료를 외부로 방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 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이 없는 것은 "일정 압력까지 연료흐름을 차단한다." 입니다. 연료압력을 조절하는 이유는 연료의 공급량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과 안전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연료압력이 규정치 이상 넘어가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거나, 연료가 불필요한 부분으로 흘러가서 낭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압력을 규정치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 연료계통의 여압 및 드레인밸브(P&D valve)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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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엔진의 시동 시 정상작동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계기는?

  1. 오일압력계기, 연소실 압력계기
  2. 오일압력계기, 배기가스온도계기
  3. 오일압력계기, 압축기입구 공기온도계기
  4. 오일압력계기, 압축기입구 공기압력계기
(정답률: 72%)
  • 가스터빈엔진은 오일압력과 배기가스온도가 정상적으로 유지되어야만 정상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 시 오일압력계기와 배기가스온도계기를 확인하여 이상이 없는지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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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에서 복합재료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무게 당 강도가 높다.
  2. 재료를 구하기가 쉽다.
  3. 재질 표면에 착색이 쉽다.
  4. 재료의 가공 및 취급이 쉽다.
(정답률: 84%)
  • 복합재료는 무게 당 강도가 높기 때문에, 동일한 강도를 가진 다른 재료보다 더 가벼운 구조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와 같은 대형 운송 수단에서 연료 소비를 줄이고, 비행 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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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밀착된 구성품 사이에 작은 진폭의 상대운동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제한된 형태의 부식은?

  1. 점(pitting)부식
  2. 피로(fatigue)부식
  3. 찰과(fretting)부식
  4. 이질금속간(galvanic)부식
(정답률: 75%)
  • 밀착된 구성품 사이에서 작은 진동이나 상대운동이 발생하면, 이로 인해 표면에 마찰력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부식을 유발한다. 이러한 부식 현상을 찰과(fretting)부식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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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NAS 514 P 428 - 8 스크류에서 P가 의미하는 것은?

  1. 재질
  2. 나사계열
  3. 길이
  4. 머리의 홈
(정답률: 62%)
  • NAS 514 P 428 - 8 스크류에서 P는 "머리의 홈"을 의미한다. 이는 스크류의 머리 부분에 있는 홈으로, 드라이버나 렌치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회전시킬 수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이 홈의 크기와 형태는 스크류를 조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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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탄성을 가진 고분자 물질인 합성고무가 아닌 것은?

  1. 부틸
  2. 부나
  3. 에폭시
  4. 실리콘
(정답률: 74%)
  • 에폭시는 탄성을 가지지 않는 고분자 물질입니다. 대신, 고강도 접착제나 코팅제 등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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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단면적이 A이고, 길이가 L이며 탄성계수가 E인 부재에 인장하중 P가 작용하였을 때, 이 부재에 저장되는 탄성에너지로 옳은 것은?

(정답률: 58%)
  • 답은 ""이다.

    인장하중 P가 작용하면 부재가 변형되고, 이때 저장되는 탄성에너지는 1/2 x P x delta 이다. 여기서 delta는 부재의 변형량을 나타내는데, 이는 P x L / (A x E)로 계산된다.

    따라서 탄성에너지는 1/2 x P^2 x L / (A x E)로 계산된다. 이때 P, L, A, E는 모두 주어졌으므로 탄성에너지를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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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구조재료에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반복하중에 의하여 재료의 저항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피로라 한다.
  2. 일정한 응력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하중이 일정하더라도 변형률이 변하는 현상을 크리프라 한다.
  3. 노치, 작은 구멍, 키, 홈 등과 같이 단면적의 급격한 변화가 있는 부분에 대단히 큰 응력이 발생하는 현상을 응력집중이라 한다.
  4. 축방향의 압축력을 받는 부재 중 기둥이 압축하중에 의해 파괴되지 않고 휘어지면서 파단되어 더이상 하중에 견디지 못하게 되는 현상을 좌굴이라 한다.
(정답률: 65%)
  • "반복하중에 의하여 재료의 저항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피로라 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반복하중에 의해 재료는 피로파괴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저항력이 감소하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미세한 균열이 반복하중에 의해 확대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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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트러스(truss)구조형식의 항공기에 없는 부재는?

  1. 리브(rib)
  2. 장선(brace wire)
  3. 스파(spar)
  4. 스트링거(stringer)
(정답률: 53%)
  • 트러스 구조형식의 항공기에는 스트링거(stringer)가 없습니다. 스트링거는 항공기의 외부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길쭉한 부재로, 항공기의 외부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트러스 구조형식의 항공기는 트러스 구조체 자체가 외부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트링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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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종간의 조종력을 케이블이나 푸시풀로드를 대신하여 전기, 전자적으로 변환된 신호상태로 조종면의 유압작동기를 움직이도록 전달하는 장치는?

  1. 트림 시스템(trim system)
  2. 인공감지장치(artificial feel system)
  3. 플라이 바이 와이어 장치(fly by wire system)
  4. 부스터 조종장치(booster control system)
(정답률: 86%)
  • 플라이 바이 와이어 장치는 조종사의 조종력을 전기, 전자적으로 변환하여 유압작동기를 움직이도록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케이블이나 푸시풀로드와 같은 물리적인 연결이 필요하지 않으며,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조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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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이 단면의 면적이 10cm2의 원형 강봉에 40kN의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축의 수직인 면에 발생하는 수직응력은 약 몇 MPa인가?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75%)
  • 인장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원형 강봉의 단면은 원형이므로 면적은 πr2이다. 따라서, 10 = πr2에서 r = 1.78cm이다.

    수직응력은 인장하중을 면적으로 나눈 것이므로,

    σ = F/A = 40kN / (πr2) = 40kN / (π(1.78cm)2) ≈ 40MPa

    따라서, 정답은 "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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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셀프락킹 너트(self locking nut) 사용에 대한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규정토크 값에 락킹토크 값을 더한 값을 적용한다.
  2. 볼트에 장착했을 때 너트면 보다 2산 이상의 나사산이 나와 있어야 한다.
  3. 볼트 지름이 1/4인치 이하이며 코터핀 구멍이 있는 볼트에는 사용할 수 없다.
  4. 회전부분의 너트가 연결부를 이루는 곳에 주로사용된다.
(정답률: 55%)
  • "회전부분의 너트가 연결부를 이루는 곳에 주로사용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다.

    셀프락킹 너트는 회전부분의 너트가 연결부를 이루는 곳에 주로 사용되며, 규정토크 값에 락킹토크 값을 더한 값을 적용하고, 볼트에 장착했을 때 너트면 보다 2산 이상의 나사산이 나와 있어야 하며, 볼트 지름이 1/4인치 이하이며 코터핀 구멍이 있는 볼트에는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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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폭이 20cm, 두께가 2mm인 알루미늄판을 그림과 같이 직각으로 굽히려 할 때 필요한 알루미늄판의 세트백(set back)은 몇 mm인가?

  1. 8
  2. 10
  3. 12
  4. 14
(정답률: 71%)
  • 알루미늄판을 굽히면서 생기는 두께 방향의 변형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고려하여 세트백을 계산하면, 세트백 = (두께/2) x tan(굽힘각) 이 된다. 이 문제에서는 굽힘각이 45도이므로, tan(45) = 1 이 된다. 따라서 세트백 = (2/2) x 1 = 1mm 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알루미늄판의 폭이 20cm 이므로, 굽힌 부분이 두 개 있어야 한다. 따라서 최종적인 세트백은 1mm x 2 = 2mm 가 된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mm 단위가 아닌 cm 단위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2mm를 0.2cm 로 변환하여 정답은 "10"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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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2차원의 구조물에 미치는 힘을 해석할 때 정역학의 평형방정식(ΣF=0, ΣM=0)은 총 몇 개가 되는가?

  1. 1
  2. 2
  3. 3
  4. 6
(정답률: 63%)
  • 정역학의 평형방정식은 힘의 합력과 모멘트의 합력이 각각 0이 되어야 하므로, 2차원 구조물에는 x축, y축, 그리고 회전하는 모멘트에 대한 방정식이 각각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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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기체 구조의 고유진동수와 일치하는 진동수를 가지는 외부하중이 부가되면 하중의 크기가 아주크지 않더라도 파괴가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피로
  2. 공진
  3. 크리프
  4. 항복
(정답률: 71%)
  • 정답은 "공진"이다.

    기체 구조는 고유진동수를 가지고 있다. 이 때, 외부하중이 고유진동수와 일치하는 진동수를 가지면, 구조물은 공진을 일으키게 된다. 이러한 공진은 하중의 크기가 아주 작더라도 구조물에 파괴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현상이다. 따라서, 구조물 설계 시에는 고유진동수와 외부하중의 진동수를 고려하여 공진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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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안티스키드(anti-skid) 기능 중 착륙 시 바퀴가 지면에 닿기 전에 조종사가 브레이크를 밟더라도 제동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착륙장치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은?

  1. 페일 세이프 보호(fail safe protection)
  2. 터치다운 보호(touch down protection)
  3. 정상 스키드 컨트롤(normal skid control)
  4. 락크된 휠 스키드 컨트롤(locked wheel skidcontrol)
(정답률: 70%)
  • 터치다운 보호 기능은 착륙 시 바퀴가 지면에 닿기 전에 브레이크를 밟더라도 제동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착륙장치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보호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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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의 자세 조종에 사용되는 1차 조종면으로 나열된 것은?

  1. 승강타, 방향타, 플랩
  2. 도움날개, 승강타, 방향타
  3. 도움날개, 스포일러, 플랩
  4. 도움날개, 방향타, 스포일러
(정답률: 85%)
  • 1차 조종면은 항공기의 기본적인 자세 조종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항공기의 상승, 하강, 좌우 방향 조절을 담당합니다. 이 중에서 "도움날개"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보조 날개이며, "승강타"는 항공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 부분, "방향타"는 항공기의 좌우 방향을 조절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도움날개, 승강타, 방향타"가 1차 조종면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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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세미모노코크구조에서 동체가 비틀림에 의해 변형되는 것을 방지해 주며 날개, 착륙장치 등의 장착부위로 사용되기도 하는 부재는?

  1. 프레임(frame)
  2. 세로대(longeron)
  3. 스트링거(stringer)
  4. 벌크헤드(bulkhead)
(정답률: 62%)
  • 벌크헤드는 비틀림에 대한 강도를 제공하고, 날개나 착륙장치 등의 장착 부위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세미모노코크구조에서 중요한 부재입니다. 프레임은 구조체의 뼈대를 이루는 부재이고, 세로대는 벌크헤드와 프레임을 연결하는 부재입니다. 스트링거는 벌크헤드와 프레임을 연결하고, 구조체의 곡률을 형성하는 부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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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올레오 스트러트(oleo strut) 착륙장치의 구성품 중 토크링크(torque link)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휠 얼라인먼트를 바르게 한다.
  2. 피스톤의 과도한 신장을 제한한다.
  3. 피스톤과 실린더의 회전을 방지한다.
  4. 올레오 스트러트의 전, 후 행정을 제한한다.
(정답률: 52%)
  • "올레오 스트러트의 전, 후 행정을 제한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토크링크는 올레오 스트러트와 바퀴 사이에 위치하여 휠 얼라인먼트를 바르게 하고, 피스톤의 과도한 신장을 제한하며, 피스톤과 실린더의 회전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전, 후 행정을 제한하는 역할은 다른 부품인 범퍼 또는 스톱블록이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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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리벳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리벳의 최소 연거리는 리벳지름의 2배 정도이다.
  2. 리벳의 피치는 열과 열사이의 거리이다.
  3. 리벳의 지름은 접합할 판재 중 제일 두꺼운 판재두께의 2배 정도가 적당하다.
  4. 리벳의 열은 판재의 인장력을 받는 방향으로 배열된 리벳의 집합이다.
(정답률: 49%)
  • 정답은 "리벳의 최소 연거리는 리벳지름의 2배 정도이다." 이다. 이유는 리벳을 사용하여 접합할 때, 리벳의 지름보다 작은 연결구멍을 뚫고 리벳을 통과시키기 때문에 리벳의 최소 연거리는 리벳지름의 2배 정도가 되어야 안정적인 접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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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AN 표준규격 재료기호 2024(DD) 리벳을 상온에 노출되고 10분 이내에 리벳팅을 해야 하는 이유는?

  1. 시효경화가 되기 때문에
  2. 부식이 시작되기 때문에
  3. 시효경화가 멈추기 때문에
  4. 열팽창으로 지름이 커지기 때문에
(정답률: 82%)
  • 2024(DD) 알루미늄 합금은 시간이 지나면서 시효경화가 일어나게 되어 강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온에서 노출되고 10분 이내에 리벳팅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강도가 증가하므로 리벳을 박으면 강도가 높아져서 더 이상 박을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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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경비행기의 방화벽(fire wall) 재료로 사용되는 18-8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Cr-Mo 강으로서 열에 강하다.
  2. 18% Cr과 8% Ni를 갖는 내식강이다.
  3. 1.8%의 탄소와 8%의 Cr를 갖는 특수강이다.
  4. 1.8%의 Cr과 0.8%의 Ni를 갖는 내식강이다.
(정답률: 69%)
  • 18-8 스테인리스강은 18% 크롬과 8% 니켈을 함유하는 내식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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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산소계통에서 산소가 흐르는 방식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희석 유량형
  2. 압력형
  3. 연속 유량형
  4. 요구 유량형
(정답률: 60%)
  • "희석 유량형"은 산소와 함께 공기가 희석되어 흐르는 방식으로, 다른 세 가지 방식과는 다르게 고정된 압력이나 유량이 아닌, 산소 농도에 따라 유량이 조절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산소 농도가 일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는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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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양극은 카드뮴이고 음극은 수산화니켈이다.
  2. 방전 시 수분이 증발되므로 물을 보충해야 한다.
  3. 충전 시 음극에서 산소가 발생되고, 양극에서 수소가 발생된다.
  4. 전해액은 KOH이며 셀당 전압은 약 1.2~1.25V정도이다.
(정답률: 71%)
  • 니켈-카드뮴 축전지는 양극이 카드뮴이고 음극이 수산화니켈인 축전지이며, 전해액은 KOH이다. 이 축전지의 셀당 전압은 약 1.2~1.25V정도이다. 이는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전위차이이다. 따라서, "전해액은 KOH이며 셀당 전압은 약 1.2~1.25V정도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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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기에 사용되는 유압계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리저버와 리턴라인이 필요 없다.
  2. 단위중량에 비해 큰 힘을 얻는다.
  3. 과부하에 대해서도 안전성이 높다.
  4. 운동속도의 조절범위가 크고 무단변속을 할 수 있다.
(정답률: 74%)
  • 리저버와 리턴라인은 유압계통에서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이다. 그러나 항공기에 사용되는 유압계통은 일반적인 유압계통과 달리,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리저버와 리턴라인이 필요하지 않다. 이는 항공기의 유압계통이 고속, 고압, 고온의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유체의 압력 변화가 크지 않아도 충분한 힘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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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용도 측정기기 멀티미터(multimeter)를 이용하여 전압, 전류 및 저항측정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전류계는 측정하고자 하는 회로에 직렬로, 전압계는 병렬로 연결한다.
  2. 저항계는 전원이 연결되어 있는 회로에 사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
  3. 저항이 큰 회로에 전압계를 사용할 때는 저항이작은 전압계를 사용하여 계기의 션트작용을 방지해야 한다.
  4. 전류계와 전압계를 사용할 때는 측정 범위를 예상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는 큰 측정 범위부터 시작하여 적합한 눈금에서 읽게 될 때까지 측정범위를 낮추어 간다.
(정답률: 65%)
  • "저항이 큰 회로에 전압계를 사용할 때는 저항이 작은 전압계를 사용하여 계기의 션트작용을 방지해야 한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전압계는 회로에 병렬로 연결되어 전압을 측정하기 때문에, 회로의 저항이 클수록 전압계의 내부 저항과 병렬로 연결되어 전압을 측정하는 데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저항이 큰 회로에서는 저항이 작은 전압계를 사용하여 내부 저항이 작은 계기를 사용하여 션트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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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에서 결심고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항공기 이륙 시 조종사가 이륙여부를 결정하는 고도
  2. 항공기 착륙 시 조종사가 착륙여부를 결정하는 고도
  3. 항공기가 비행 중 긴급한 사항이 발생하여 착륙여부를 결정하는 고도
  4. 항공기의 착륙장치를 "Down"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고도
(정답률: 69%)
  • 항공기 착륙 시에는 조종사가 착륙여부를 결정하는 고도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지상에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고도를 의미합니다. 착륙 결심고도는 항공기의 종류, 무게, 날씨 등에 따라 다르며, 조종사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절한 결심고도를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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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이로를 이용한 계기가 아닌 것은?

  1. 수평지시계
  2. 방향지시계
  3. 선회경사계
  4. 제빙압력계
(정답률: 82%)
  • 제빙압력계는 얼음의 두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계기로, 자이로를 이용한 측정이 아닌 압력을 이용한 측정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자이로를 이용한 계기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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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고도계에서 압력에 따른 탄성체의 휘어짐 양이 압력증가 때와 압력감소 때가 일치하지 않는 현상의 오차는?

  1. 눈금오차
  2. 온도오차
  3. 히스테리오차
  4. 밀도오차
(정답률: 72%)
  • 고도계에서는 압력에 따른 탄성체의 휘어짐 양을 측정하여 고도를 측정합니다. 그러나 압력증가 때와 압력감소 때의 휘어짐 양이 일치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히스테리오차라고 합니다. 이는 탄성체가 이전에 받았던 압력의 영향으로 인해 현재의 압력에 대한 반응이 늦어지거나 지연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오차는 고도계의 정확도를 저하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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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유압작동 피스톤의 작동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옳은 것은?

  1. 공급유량 감소
  2. 펌프 회전수 증가
  3. 작동 실린더의 직경증가
  4. 작동 실린더의 스트로크(stroke) 감소
(정답률: 77%)
  • 펌프 회전수를 증가시키면 유압작동 피스톤에 공급되는 유압유의 양이 증가하게 되어 작동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펌프 회전수 증가"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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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객실여압계통에서 주된 목적이 과도한 객실압력을 제거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압력 릴리프밸브
  2. 덤프밸브
  3. 부압 릴리프밸브
  4. 아웃플로밸브
(정답률: 43%)
  • 객실여압계통에서 주된 목적은 과도한 객실압력을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력 릴리프밸브", "덤프밸브", "부압 릴리프밸브"는 모두 객실압력을 안전하게 제어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그러나 "아웃플로밸브"는 객실압력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객실내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된 목적이 과도한 객실압력을 제거하기 위한 안전장치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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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활주로에 접근하는 비행기에 활주로 중심선을 제공해주는 지상시설은?

  1. VOR
  2. Glide slop
  3. Localizer
  4. Marker beacon
(정답률: 74%)
  • Localizer는 비행기가 활주로에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활주로 중심선을 제공하는 지상시설입니다. 다른 보기인 VOR는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시설, Glide slop은 비행기의 착륙 각도를 제어하는 시설, Marker beacon은 비행기가 활주로에 접근하는 지점을 알려주는 시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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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계자가 8극인 단상교류 발전기가 115V, 400Hz 주파수를 만들기 위한 회전수는 몇 rpm인가?

  1. 4000
  2. 6000
  3. 8000
  4. 10000
(정답률: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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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군용 항공기에서 지상국과 항공기까지의 거리와 방위를 제공하는 항법장치는?

  1. DME
  2. TCAS
  3. VOR
  4. TACAN
(정답률: 66%)
  • TACAN은 "Tactical Air Navigation"의 약자로, 군용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항법장치입니다. TACAN은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와 VOR(VHF Omnidirectional Range)의 기능을 결합한 것으로, 지상국에서 항공기까지의 거리와 방위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따라서 TACAN은 군용 항공기에서 지상국과 항공기까지의 정확한 위치 파악에 매우 유용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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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저항 6Ω의 양단전압 E는 몇 V인가?

  1. 20
  2. 60
  3. 80
  4. 120
(정답률: 58%)
  • 전압의 합은 회로에서 소모되는 전압과 같으므로, E = IR1 + IR2 + IR3 이다. 여기서 R1, R2, R3는 각각 2Ω, 3Ω, 1Ω이고, I는 전류이다. 전류는 회로 전체를 통과하므로, I = E / (R1 + R2 + R3 + 6Ω) 이다. 따라서, E = I(R1 + R2 + R3 + 6Ω) = (2A)(2Ω + 3Ω + 1Ω + 6Ω) = 60V 이다. 따라서 정답은 "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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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기 컴파스의 자침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지자기의 복각
  2. 지자기의 수평각
  3. 지자기의 편각
  4. 지자기의 수직각
(정답률: 59%)
  • 자기 컴파스의 자침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을 "지자기의 수평각"이라고 한다. 이는 지자기력이 지구의 자전축과 수평을 이루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 컴파스의 자침이 수평면과 이루는 각을 측정하면 지자기의 방향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지자기의 복각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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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신호의 크기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은?

  1. FM
  2. AM
  3. PM
  4. PCM
(정답률: 68%)
  • 신호의 크기에 따라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은 "FM"이다. 이는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신호의 크기가 변할 때 반송파의 주파수를 변화시켜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반면, AM은 신호의 크기에 따라 진폭을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이며, PM은 신호의 크기에 따라 위상을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이다. PCM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이므로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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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조종실의 온도변화에 따른 속도계 지시 보상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진대기속도를 이용한다.
  2. 등가대기속도를 이용한다.
  3. 장착된 바이메탈(bimetal)을 이용한다.
  4. 서멀스위치에 의해서 전기적으로 실시된다.
(정답률: 63%)
  • 조종실의 온도가 변화하면 바이메탈은 두 개의 다른 금속판으로 이루어져 있어 각각의 팽창률이 다르기 때문에 휘어지게 된다. 이러한 바이메탈의 휘어짐에 따라 속도계 지시기의 위치가 변화하게 되어 온도 변화에 따른 보상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온도변화에 따른 속도계 지시 보상방법으로는 "장착된 바이메탈(bimetal)을 이용한다."가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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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엔진에 화재가 발생되어 화재차단스위치(fireshuoff switch)를 작동 시켰을 때 작동하는 소화준비 과정으로 틀린 것은?

  1. 발전기의 발전을 정지한다.
  2. 작동유의 공급밸브를 닫는다.
  3. 엔진의 연료 흐름을 차단한다.
  4. 화재탐지계통의 활동을 멈춘다.
(정답률: 80%)
  • 정답은 "화재탐지계통의 활동을 멈춘다."이다.

    화재차단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발전기의 발전을 정지시키고, 작동유의 공급밸브를 닫고, 엔진의 연료 흐름을 차단하여 소화작업을 준비한다. 하지만 화재탐지계통은 화재를 감지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화재차단스위치를 작동시키더라도 화재탐지계통의 활동을 멈추지 않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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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자장 내 단일코일로 회전하는 발전기에서 중립면을 통과하는 코일에 전압이 유도되지 않는 이유로 옳은 것은?

  1. 자력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
  2. 자력선이 차단되지 않기 때문
  3. 자력선의 밀도가 너무 높기 때문
  4. 자력선이 잘못된 방향으로 차단되기 때문
(정답률: 49%)
  • 자장 내에서 회전하는 코일은 자기장에 의해 자력선이 형성됩니다. 이 자력선은 코일 내부를 통과하며 전압을 유도합니다. 그러나 중립면은 자력선이 차단되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중립면을 통과하는 코일에는 자력선이 차단되어 전압이 유도되지 않습니다. 이는 자력선이 차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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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이로스코프(gyroscope)의 섭동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피치 축에서의 자세변화가 롤(roll) 및 요(yaw)축을 변화시키는 현상
  2. 극 지역에서 자이로가 극 방향으로 기우는 현상
  3. 외부에서 가해진 힘의 방향과 자이로 축의 방향에 직각인 방향으로 회전하려는 현상
  4. 외력이 가해지지 않는 한 일정 방향을 유지하려는 현상
(정답률: 70%)
  • 자이로스코프는 외부에서 가해진 힘의 방향과 자이로 축의 방향에 직각인 방향으로 회전하려는 섭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자이로스코프가 회전하는 동안에도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이로스코프는 항공기나 우주선 등에서 자세 제어에 이용되며, 이를 통해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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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제빙 부츠의 이물질을 제거할 때 우선 사용하는 세척제는?

  1. 비눗물
  2. 부동액
  3. 테레빈
  4. 중성 솔벤트
(정답률: 71%)
  • 제빙 부츠의 이물질을 제거할 때는 우선 비눗물을 사용합니다. 이는 부츠의 표면에 묻어있는 먼지나 오염물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눗물은 부드러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부츠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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