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5-07)

항공산업기사
(2017-05-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헬리콥터의 동시피치제어간(collective pitch control lever)을 올리면 나타나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피치가 커져 전진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2. 피치가 커져 수직으로 상승할 수 있다.
  3. 피치가 작아져 후진비행을 빠르게 한다.
  4. 피치가 작아져 수직으로 상승할 수 있다.
(정답률: 74%)
  • 헬리콥터의 동시피치제어간을 올리면 로터블레이드의 피치가 커져서 추력이 증가하게 되어 수직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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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V 속도로 비행하는 프로펠러 항공기의 프로펠러 유도속도가 라면 이 항공기가 정지하였을 때의 유도속도는? (단, T : 발생추력, A : 프로펠러 회전면적, ρ : 공기밀도이다.)

(정답률: 57%)
  • 프로펠러 유도속도는 T/AρV 이므로, 정지 상태에서는 V=0 이 되어 유도속도는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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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과 같은 비행기의 운동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수평스핀보다 낙하속도가 크다.
  2. 옆미끄럼이 생긴다고 할 수 있다.
  3. 자동회전과 수직강하가 조합된 비행이다.
  4. 비행 중 가장 큰 하중배수는 상단점이다.
(정답률: 69%)
  • 비행 중 가장 큰 하중배수는 상단점이다는 것은 비행기가 수직으로 상승하면서 중력과 공기저항 등의 힘을 이겨내는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운동과 관련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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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종면의 앞전을 길게 하는 앞전 밸런스(leading edge balance)의 주된 이용 목적은?

  1. 양력 증가
  2. 조종력 경감
  3. 항력 감소
  4. 항공기 속도 증가
(정답률: 75%)
  • 앞전 밸런스는 항공기의 앞쪽에 위치하여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의 기동성을 높이고, 조종면의 조종력을 감소시켜 조종을 더욱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전 밸런스의 주된 이용 목적은 "조종력 경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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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속도가 300 m/s 인 항공기가 상승각 10°로 상승비행을 할 때 상승률은 약 몇 m/s 인가?

  1. 52
  2. 150
  3. 152
  4. 295
(정답률: 60%)
  • 상승각이 10°이므로 수직 방향으로는 비행속도의 사인값만큼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상승률은 300m/s x sin(10°) = 52m/s 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5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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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토 정압관(pitot static tube)으로 측정하는 것은?

  1. 비행속도
  2. 외기온도
  3. 하중계수
  4. 선회반경
(정답률: 80%)
  • 피토 정압관은 비행기의 압력차를 이용하여 비행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비행기가 공기를 앞으로 밀면서 압력차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압력차를 측정하여 비행기의 속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토 정압관으로 측정하는 것은 비행속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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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구 북반구에서 서에서 동으로 37 m/s 정도의 속도로 부는 제트기류가 발생하는 대기층은?

  1. 열권계면
  2. 성층권계면
  3. 중간권계면
  4. 대류권계면
(정답률: 80%)
  • 제트기류는 대류권에서 발생하며, 대류권은 지구의 대기층 중에서 지표면에서 약 10~15km 정도의 고도에 위치한 온도가 낮은 대기층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대류권계면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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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날개의 폭(span)이 20 m, 평균 기하학적 시위의 길이가 2 m 인 타원날개에서 양력계수가 0.7일 때 유도항력계수는 약 얼마인가?

  1. 0.008
  2. 0.016
  3. 1.56
  4. 16
(정답률: 72%)
  • 유도항력계수는 양력계수와 비례하므로, 양력계수가 0.7일 때 유도항력계수는 0.7 × (2/20)^2 = 0.016 이 된다. 이는 평균 기하학적 시위의 길이를 날개폭으로 정규화한 값의 제곱에 비례하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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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정상선회하는 항공기의 선회각이 60° ?일 때 하중배수는?

  1. 0.5
  2. 2.0
  3. 2.5
  4. 3.0
(정답률: 66%)
  • 정상선회하는 항공기의 선회각이 60°일 때 하중배수는 2.0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기체력과 중력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하중배수인 1.5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선회각이 증가할수록 하중배수는 더욱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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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뒤젖힘각(sweep back ang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
  2. 기체의 세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
  3.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크거나 작게 한 각
  4. 25%C(코드길이) 되는 점들을 날개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각
(정답률: 75%)
  • 뒤젖힘각(sweep back angle)은 "25%C(코드길이) 되는 점들을 날개뿌리에서 날개끝까지 연결한 직선과 기체의 가로축이 이루는각"입니다. 이는 날개의 기울기를 나타내며, 날개가 수평을 기준으로 위로 올라간 각이나 기체의 세로축과 날개의 시위선이 이루는 각과는 다릅니다. 또한,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크거나 작게 한 각도와도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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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수직꼬리날개가 실속하는 큰 옆미끄럼각에서도 방향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의 장치는?

  1. 윙렛(winglet)
  2. 도살 핀(dorsal fin)
  3. 드루프 플랩(droop flap)
  4. 쥬리 스트러트(jury strut)
(정답률: 90%)
  • 수직꼬리날개는 비행 중 방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큰 옆미끄럼각에서는 방향안정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도살 핀은 비행 중에도 항상 고정된 위치에 있어 방향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윙렛은 고속 비행에서 발생하는 날개 끝의 날개 역류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드루프 플랩은 착륙 시에 날개의 공기저항을 증가시켜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쥬리 스트러트는 비행기의 날개와 몸통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날개의 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방향안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도살 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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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양항비가 10 인 항공기가 고도 2000 m에서 활공 시 도달하는 활공거리는 몇 m 인가?

  1. 10000
  2. 15000
  3. 20000
  4. 40000
(정답률: 92%)
  • 양항비가 10이라는 것은 비행기가 지면과 이루는 각이 5도라는 뜻입니다. 이 각도에서 비행기가 고도 2000m를 유지하면서 지면과 수평선 상에서 얼마나 멀리 날아갈 수 있는지를 구하면 됩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삼각함수를 이용해야 합니다.

    우선, 비행기가 지면과 이루는 각이 5도이므로, 이 각도의 코사인 값을 구해야 합니다. 코사인 값은 인접변의 길이(비행기와 지면 사이의 거리)를 빗변의 길이(비행기의 고도)로 나눈 값입니다.

    cos(5도) = 인접변 / 빗변 = x / 2000

    따라서, 인접변 x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x = 2000 * cos(5도)

    이를 계산하면 약 1971.13m가 됩니다. 이 값은 비행기가 지면과 수평선 상에서 날아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971.13m를 반올림한 20000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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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50lbf의 항력을 받으며 200mph로 비행하는 비행기가 같은 자세로 400mph로 비행 시 작용하는 항력은 약 몇lbf 인가?

  1. 300
  2. 400
  3. 600
  4. 800
(정답률: 52%)
  • 비행기가 같은 자세로 비행한다는 것은 비행기의 기체 상태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력은 비행 속도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200mph로 비행할 때 항력이 150lbf이므로,

    항력 / 비행 속도 제곱 = 150 / 200^2 = 0.00375

    400mph로 비행할 때의 항력은

    0.00375 x 400^2 = 600

    따라서, 400mph로 비행할 때 작용하는 항력은 600lb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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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펠러의 진행률(advance ratio)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추력과 토크와의 비이다.
  2.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이다.
  3. 프로펠러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이다.
  4.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유효피치와의 비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프로펠러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이다."이다. 프로펠러의 진행률은 프로펠러가 이동하는 속도와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 간의 비율을 나타내며, 이 비율은 프로펠러 유효피치와 프로펠러 지름과의 비로 계산된다. 이는 프로펠러의 효율성과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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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동체에 붙는 날개의 위치에 따라 쳐든각 효과의 크기가 달라지는데 그 효과가 큰 것에서 작은 순서로 나열된 것은?

  1. 높은날개→중간날개→낮은날개
  2. 낮은날개→중간날개→높은날개
  3. 중간날개→낮은날개→높은날개
  4. 높은날개→낮은날개→중간날개
(정답률: 77%)
  • 동체에 붙는 날개가 높을수록 쳐든각 효과가 크기 때문에 높은날개가 가장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낮은날개는 지면과 가까워서 공기의 저항이 크기 때문에 작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중간날개는 높은날개와 낮은날개의 중간 위치에 있기 때문에 중간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높은날개→중간날개→낮은날개"가 가장 큰 효과에서 작은 효과로 나열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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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원심력에 의해 양력이 회전날개에 수직으로 작용한 결과로서 헬리콥터 회전날개 깃 끝 경로면(tip path plane)과 회전날개 깃이 이루는 각을 의미하는 용어는?

  1. 경로각
  2. 깃각
  3. 회전각
  4. 코닝각
(정답률: 64%)
  • 정답은 "코닝각"입니다.

    코닝각은 원심력에 의해 양력이 회전날개에 수직으로 작용하여 회전날개 깃 끝 경로면과 회전날개 깃이 이루는 각을 의미합니다. 이는 헬리콥터가 비행 중에 회전날개를 기울여서 좌우로 움직이는데 필요한 각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용어입니다. 다른 보기인 "경로각"은 비행기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깃각"은 비행기나 선박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회전각"은 일반적인 회전 용어이므로 코닝각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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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세로 정안정성이 안정인 조건은?(단, 비행기가 nose down 시 음의 피칭모멘트가 발생되며, Cm은 피칭모멘트계수, α는 받음각이다.)

(정답률: 52%)
  • 세로 정안정성이 안정하려면, nose down 시 음의 피칭모멘트가 발생해야 한다. 따라서 Cm은 음수여야 하며, α와 Cm의 곱인 Cmα도 음수여야 한다. 이를 만족하는 보기는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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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층류 날개골에 해당하는 계열은?

  1. 4자 계열 날개골
  2. 5자 계열 날개골
  3. 6자 계열 날개골
  4. 8자 계열 날개골
(정답률: 67%)
  • 정답은 "6자 계열 날개골"이다. 이는 층류 중에서 가장 발달된 날개골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비행 능력을 갖추고 있다. 4자 계열 날개골은 날개가 너무 짧아 비행 능력이 떨어지고, 5자 계열 날개골은 날개가 너무 길어 불안정하며, 8자 계열 날개골은 날개가 너무 많아 비행 능력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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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 속도와 음속의 비를 나타낸 무차원 수는?

  1. 마하수
  2. 웨버수
  3. 하중배수
  4. 레이놀즈수
(정답률: 86%)
  • 마하수는 항공기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무차원 수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음속 이상으로 이동하는 속도를 나타내며, 항공기의 고속 비행에 대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하수"입니다. 웨버수는 유체 역학에서 유체의 점성과 관련된 무차원 수, 하중배수는 구조물의 하중에 대한 강도를 나타내는 무차원 수, 레이놀즈수는 유체의 정지 상태와 동적 상태의 비율을 나타내는 무차원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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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 이륙거리를 줄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항공기의 무게를 가볍게 한다.
  2. 플랩과 같은 고양력 장치를 사용한다.
  3. 엔진의 추력을 증가하여 이륙활주 중 가속도를 증가시킨다.
  4. 바람을 등지고 이륙하여 바람의 저항을 줄인다.
(정답률: 85%)
  • 바람을 등지고 이륙하여 바람의 저항을 줄이는 것은 항공기 이륙거리를 줄이는 방법이 아니라, 이륙 후 비행 중에 속도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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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가스터빈엔진의 윤활계통에서 고온탱크계통(hot tank typ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윤활유는 노즐을 거치고 냉각기를 거쳐 탱크로 이동한다.
  2. 탱크의 윤활유는 연료가열기에 의하여 가열된다.
  3. 윤활유는 배유펌프에서 탱크로 곧바로 이동한다.
  4. 냉각기가 배유펌프와 탱크사이에 위치하여 냉각된 윤활유가 탱크로 유입된다.
(정답률: 64%)
  • 정답은 "윤활유는 배유펌프에서 탱크로 곧바로 이동한다."입니다.

    이유는 가스터빈엔진의 고온탱크계통은 윤활유가 냉각되지 않은 상태로 엔진 내부로 공급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윤활유는 배유펌프에서 바로 탱크로 이동하여 사용됩니다. 이와 달리 냉각기가 배유펌프와 탱크사이에 위치하여 냉각된 윤활유가 탱크로 유입되는 경우는 저온탱크계통(low tank type)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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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왕복엔진과 비교하여 가스터빈엔진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단위추력 당 중량비가 낮다.
  2. 대부분의 구성품이 회전운동으로 이루어져 진동이 많다.
  3. 고도에 따라 출력을 유지하기 위한 과급기가 불필요하다.
  4. 주요 구성품의 상호마찰부분이 없어서 윤활유소비량이 적다.
(정답률: 63%)
  • 가스터빈엔진의 특징 중 대부분의 구성품이 회전운동으로 이루어져 진동이 많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오히려 가스터빈엔진은 왕복엔진에 비해 진동이 적고 부드러운 운전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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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수동식 혼합제어장치(mixture control)를 사용하는 왕복엔진을 장착한 비행기가 순항중일 때 일반적으로 혼합제어장치의 조작 위치는?

  1. RICH
  2. MIDDLE
  3. LEAN
  4. FULL RICH
(정답률: 66%)
  • 일반적으로 비행기가 순항중일 때는 고도가 높아서 공기가 밀도가 낮아져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더 가늘게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혼합제어장치의 조작 위치는 "LEAN" 입니다. "LEAN"은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더 가늘게 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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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성형 왕복엔진에서 마그네토(magneto)를 액세서리부(accessory section)에 부착하지 않고 엔진전방 부분에 부착하는 주된 이유는?

  1. 무게중심의 이동이 쉽다.
  2. 공기에 의한 냉각효과를 높일 수 있다.
  3. 엔진 회전력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공기저항을 줄여 엔진회전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정답률: 74%)
  • 마그네토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높은 온도를 유발시키므로, 액세서리부에 부착하면 열로 인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엔진전방 부분에 부착하여 공기에 노출시켜 냉각효과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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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왕복엔진의 마찰마력을 옳게 표현한 것은?

  1. 제동마력과 정격마력의 차
  2. 지시마력과 정격마력의 차
  3. 지시마력과 제동마력의 차
  4. 엔진의 용적효율과 제동마력의 차
(정답률: 86%)
  • 항공기 왕복엔진은 비행 중에도 엔진의 출력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엔진의 출력을 조절하는 힘을 지시마력이라고 합니다. 반면, 비행기가 착륙할 때는 엔진의 출력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엔진을 제동하는 힘을 제동마력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왕복엔진의 마찰마력은 지시마력과 제동마력의 차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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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항공기 기관용 윤활유의 점도지수(viscosityindex)가 높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온도변화에 따른 윤활유의 점도 변화가 작다.
  2. 온도변화에 따른 윤활유의 점도 변화가 크다.
  3. 압력변화에 따른 윤활유의 점도 변화가 작다.
  4. 압력변화에 따른 윤활유의 점도 변화가 크다.
(정답률: 76%)
  • 항공기 기관용 윤활유의 점도지수가 높다는 것은 온도변화에 따른 윤활유의 점도 변화가 작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온도가 변화해도 윤활유의 끈적거림이 크게 변하지 않아 엔진 내부에서 안정적인 윤활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엔진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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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내연기관의 이론 공기 사이클을 해석하는데 가정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가열은 외부로부터 피스톤과 실린더를 가열하는 것으로 한다.
  2. 작동 사이클은 공기 표준 사이클에 대하여 계산한다.
  3. 비열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4. 열해리는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하고 열손실은 없다고 가정한다.
(정답률: 52%)
  • "가열은 외부로부터 피스톤과 실린더를 가열하는 것으로 한다." 가 틀린 가정입니다. 내연기관에서 가열은 연료와 공기의 혼합물이 불에 타면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가열은 외부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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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왕복엔진에서 2중 마그네토 점화계통을 사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출력의 증가
  2. 점화 안전성
  3. 불꽃의 지연
  4. 디토네이션의 방지
(정답률: 71%)
  • 항공기 왕복엔진에서 2중 마그네토 점화계통을 사용하는 이유는 출력의 증가와 점화 안전성, 디토네이션의 방지를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불꽃의 지연은 이러한 이유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불꽃의 지연은 점화가 지연되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이는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안전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항공기 엔진에서는 불꽃의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2중 마그네토 점화계통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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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터빈엔진의 윤활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윤활유 양은 비중을 이용하여 측정한다.
  2. 배유 윤활유에 함유된 공기를 분리시키는 것은 드웰 챔버(dwell chamber)이다.
  3. 냉각기의 바이패스밸브는 입구의 압력이 낮아지면 배유펌프 입구로 보낸다.
  4. 윤활유 펌프는 베인(vane)식이 주로 쓰인다.
(정답률: 68%)
  • 가스터빈엔진의 윤활계통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배유 윤활유에 함유된 공기를 분리시키는 것은 드웰 챔버(dwell chamber)이다." 이다. 이유는 가스터빈엔진에서는 고속 회전하는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에서 발생하는 열과 압력으로 인해 윤활유에 공기가 혼합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분리하기 위해 드웰 챔버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가스터빈엔진의 윤활계통과는 관련이 있지만, 정확하지 않거나 부가적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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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왕복엔진의 기본 성능요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도가 증가하면 제동마력이 증가한다.
  2. 엔진의 배기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압축비를 줄인다.
  3. 회전수가 증가하면 제동마력이 감소 후 증가한다.
  4. 총 배기량은 엔진이 2회전하는 동안 전체 실린더가 배출한 배기가스 양이다.
(정답률: 70%)
  • 정답은 "총 배기량은 엔진이 2회전하는 동안 전체 실린더가 배출한 배기가스 양이다." 이다. 이유는 엔진의 4가지 주요 성능요소 중 하나인 배기량은 엔진이 한 싸이클 동안 생산하는 총 가스량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이는 실린더 내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되고, 이로 인해 생산되는 가스가 실린더를 벗어나는 양을 측정한 것이다. 따라서 엔진의 성능을 평가하거나 비교할 때 배기량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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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왕복엔진을 낮은 기온에서 시동하기 위해 오일희석(oil dilution)장치에서 사용하는 것은?

  1. Alcohol
  2. Propane
  3. Gasoline
  4. Kerosene
(정답률: 79%)
  • 왕복엔진을 낮은 기온에서 시동하기 위해 오일희석장치에서 사용하는 것은 Gasoline이다. Gasoline은 낮은 온도에서도 쉽게 증발하며,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서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에 적합하다. 또한, Gasoline은 다른 보기인 Alcohol, Propane, Kerosene보다 더 많은 수의 탄화수소 분자를 포함하고 있어서 더 많은 열을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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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하는 주 연료펌프의 형식으로 옳은 것은?

  1. 기어 펌프(gear pump)
  2. 베인 펌프(vane pump)
  3. 루트 펌프(roots pump)
  4. 지로터 펌프(gerotor pump)
(정답률: 74%)
  •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하는 주 연료펌프는 기어 펌프(gear pump)이다. 이는 가장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은 형태의 펌프로,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는 기어를 이용하여 유체를 흡입하고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또한, 가스터빈엔진에서는 연료의 고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어 펌프가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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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원심형 압축기에서 속도에너지가 압력 에너지로 바뀌는 곳은?

  1. 임펠러(impeller)
  2. 디퓨져(diffuser)
  3. 매니폴드(manifold)
  4. 배기노즐(exhaust nozzle)
(정답률: 74%)
  • 디퓨져(diffuser)에서 속도에너지가 압력 에너지로 바뀝니다. 디퓨져는 원심형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면서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디퓨져 내부의 단면적이 증가하면서 공기의 속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퓨져는 압축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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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엔진에서 펌프출구압력이 규정값 이상으로 높아지면 작동하는 밸브는?

  1. 릴리프밸브
  2. 체크밸브
  3. 바이패스밸브
  4. 드레인밸브
(정답률: 79%)
  • 가스터빈엔진에서 펌프출구압력이 규정값 이상으로 높아지면 작동하는 밸브는 릴리프밸브입니다. 이는 압력이 너무 높아져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으며,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조절합니다. 체크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한하는 역할을 하고, 바이패스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우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드레인밸브는 유체를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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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속도 540km/h 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엔진이 196kg/s인 중량유량의 공기를 흡입하여 250m/s 의 속도로 배기시킨다면 총추력은 몇kg인가?

  1. 4000
  2. 5000
  3. 6000
  4. 7000
(정답률: 47%)
  • 총추력은 터보제트엔진이 흡입한 공기의 운동량 변화량에 비례한다. 따라서 총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총추력 = 공기의 운동량 변화량 / 시간

    공기의 운동량 변화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공기의 운동량 변화량 = (흡입한 공기의 운동량) - (배출한 공기의 운동량)

    흡입한 공기의 운동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흡입한 공기의 운동량 = (흡입한 공기의 중량유량) × (흡입한 공기의 속도)

    배출한 공기의 운동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배출한 공기의 운동량 = (배출한 공기의 중량유량) × (배출한 공기의 속도)

    따라서 공기의 운동량 변화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공기의 운동량 변화량 = (흡입한 공기의 중량유량) × (흡입한 공기의 속도) - (배출한 공기의 중량유량) × (배출한 공기의 속도)

    시간은 배출한 공기의 중량유량과 흡입한 공기의 중량유량이 같으므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계산하면 된다. 여기서는 흡입한 공기의 중량유량을 선택하였다.

    시간 = (흡입한 공기의 중량유량) / (밀도 × 단면적 × 흡입한 공기의 속도)

    여기서 밀도는 대기압과 기온에서의 공기의 밀도를 사용하면 된다.

    따라서 총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총추력 = (흡입한 공기의 중량유량) × (흡입한 공기의 속도) - (배출한 공기의 중량유량) × (배출한 공기의 속도) / (흡입한 공기의 중량유량) / (밀도 × 단면적 × 흡입한 공기의 속도)

    숫자를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총추력 = (196 kg/s) × (250 m/s) - (196 kg/s) × (540 km/h) / (196 kg/s) / (1.225 kg/m³) / (10 m²) / (250 m/s)

    총추력 = 5000 kg

    따라서 정답은 "50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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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행속도가 V(ft/s), 회전속도가 N(rpm)인 프로펠러의 유효피치(effective pitch)를 옳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57%)
  • 프로펠러의 유효피치는 한 회전 동안 나아가는 거리로 정의된다. 따라서 유효피치는 비행속도 V(ft/s)와 회전속도 N(rpm)에 비례한다. 보기 중에서 유효피치가 옳게 표현된 것은 ""이다. 이유는 이 식에서 비례상수 k가 1/60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N(rpm)을 60으로 나누면 초당 회전수가 되고, 이를 V(ft/s)와 곱하면 유효피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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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엔진에서 RPM의 변화가 심할 때 원인이 아닌 것은?

  1. 배기가스의 온도가 낮을 때
  2. 주 연료장치가 고장일 때
  3. 연료 부스터 펌프 압력이 불안정할 때
  4. 가변 스테이터 베인 리깅이 불량일 때
(정답률: 62%)
  • 가스터빈엔진에서 RPM의 변화가 심할 때, 배기가스의 온도가 낮은 것은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가스터빈엔진의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RPM의 변화가 심한 경우, 주 연료장치가 고장일 때, 연료 부스터 펌프 압력이 불안정할 때, 가변 스테이터 베인 리깅이 불량할 때 등과 같은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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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펠러 슬립(sli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펠러가 1분 회전 시 실제 전진거리
  2. 허브중심으로부터 끝부분까지의 길이를 인치로 나타낸 거리
  3. 블레이드 시위 앞전 25%를 연결한 선의 길이와 시위 길이를 나눈 값
  4. 기하학적피치와 유효피치의 차이를 기하학적피치로 나눈 % 값
(정답률: 72%)
  • 기하학적피치와 유효피치의 차이를 기하학적피치로 나눈 % 값은 프로펠러 슬립을 나타내는 값으로, 프로펠러가 회전할 때 기대되는 이론적인 전진거리와 실제 전진거리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이 값이 클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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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오일(oil)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저인화점일 것
  2. 열전도율이 좋을 것
  3. 화학적 안정성이 좋을 것
  4. 양호한 유성(oilness)을 가질 것
(정답률: 79%)
  • "저인화점일 것"이 틀린 것입니다. 오일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해야 하므로 일정한 인화점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오히려 "높은 인화점일 것"이 구비 조건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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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이상기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탈피는 온도만의 함수이다.
  2. 내부에너지는 온도만의 함수이다.
  3. 상태방정식에서 압력은 체적과 반비례 관계이다.
  4. 비열비(specific heat ratio)값은 항상 1 이다.
(정답률: 65%)
  • 비열비(specific heat ratio)값은 항상 1이 아니라, 이상기체의 경우에는 1보다 큰 값이다. 이는 이상기체가 실제 기체와는 달리 분자간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열이 전달될 때 분자의 운동에너지와 분자간 상호작용에너지가 모두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기체의 경우에는 비열비 값이 1보다 크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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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다음 중 와셔의 사용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볼트와 같은 재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기밀을 요구하는 부분에는 반드시 락크와셔를 사용한다.
  3. 와셔의 사용 개수는 락크와셔 및 특수와셔를 포함하여 최대 3개까지 허용한다.
  4. 락크와셔는 1?2차 구조부, 부식되기 쉬운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54%)
  • 락크와셔는 1~2차 구조부, 부식되기 쉬운 곳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이유는 락크와셔는 고정력이 강하고 부식에 강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식되기 쉬운 부분에 사용하면 고정력이 약해지거나 부식으로 인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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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아크 용접에 속하는 것은?

  1. 단접법
  2. 테르밋 용접
  3. 업셋 용접
  4. 원자수소 용접
(정답률: 63%)
  • 아크 용접은 전기 아크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중에서 원자수소 용접은 전기 아크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방법은 전기 아크를 통해 생성된 열과 원자수소 기체를 이용하여 금속을 용접하는 방법으로, 용접 시에는 용접 부위에 원자수소 기체를 주입하여 용접 부위를 청정하게 만들어 용접 품질을 높이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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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엔진 장착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스터빈엔진은 구조적인 이유로 동체 내부에 장착이 불가능하다.
  2. 동체에 엔진을 장착하려면 파일론을 설치하여야한다.
  3. 날개에 엔진을 장착하면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저하시킨다.
  4. 왕복엔진 장착부분에 설치된 나셀의 카울링은 진동감소와 화재 시 탈출구로 사용된다.
(정답률: 72%)
  • 날개에 엔진을 장착하면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저하시킨다. 이는 엔진이 날개 앞쪽에 위치하면서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고, 날개 뒤쪽으로는 공기가 빠져나가면서 날개의 추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 항공기에서는 엔진을 날개 아래쪽이나 동체에 부착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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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 소재로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합금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비강도가 우수하다.
  2. 시효경화성이 있다.
  3. 상온에서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
  4. 순수 알루미늄인 상태에서 큰 강도를 가진다.
(정답률: 72%)
  • "순수 알루미늄인 상태에서 큰 강도를 가진다."는 틀린 것이다. 알루미늄은 순수한 상태에서는 강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항공기 소재로 사용되는 알루미늄합금은 다른 금속과 혼합하여 강도를 높인 것이다. 이러한 합금은 비강도가 우수하고 시효경화성이 있으며, 상온에서 기계적 성질이 우수하다는 특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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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외경이 8 cm, 내경이 7 cm 인 중공원형단면의 극관성모멘트는 약 몇 cm4 인가?

  1. 166
  2. 252
  3. 275
  4. 402
(정답률: 31%)
  • 중공원의 극관성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I = (π/4) x (외경의 제곱 - 내경의 제곱)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I = (π/4) x (82 - 72) = 166.375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극관성모멘트는 약 166 cm4 이다. 따라서 정답은 "16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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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 동체의 축방향으로 작용하는 인장력 및 압축력과 동체의 각 단면의 굽힘모멘트를 담당하도록 되어 있는 항공기 구조재는?

  1. 링(ring)
  2. 스트링어(stringer)
  3. 외피(skin)
  4. 벌크헤드(bulkhead)
(정답률: 57%)
  • 스트링어는 항공기 동체의 축방향으로 작용하는 인장력 및 압축력과 동체의 각 단면의 굽힘모멘트를 담당하는 구조재입니다. 스트링어는 항공기 동체 내부에 복수개가 배치되어 있으며, 외피와 벌크헤드 사이에 위치하여 동체의 강도와 유연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트링어는 항공기 구조재 중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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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 조종계통에서 운동의 방향을 바꿔주는 것이 아닌 것은?

  1. 풀리(pulley)
  2. 스토퍼(stopper)
  3. 벨 크랭크(bell crank)
  4. 토크 튜브(torque tube)
(정답률: 67%)
  • 스토퍼는 운동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운동이 일정한 범위 내에서 움직이도록 제한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반면, 풀리는 로프나 케이블을 통해 운동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고, 벨 크랭크는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며, 토크 튜브는 엔진의 동력을 프로펠러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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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이질 금속간의 접촉부식에서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A군과 B군으로 구분하였을 때 군이 다른 것은?

  1. 2014
  2. 2017
  3. 2024
  4. 3003
(정답률: 81%)
  • 알루미늄 합금 중 A군과 B군으로 구분하는 기준은 주로 합금 원소의 종류와 함량입니다. A군은 주로 매우 순수한 알루미늄 합금으로, 함량이 매우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B군은 다른 금속 원소와의 합금으로,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질 금속간의 접촉부식에서는 A군의 순수한 알루미늄 합금이 다른 금속과 접촉할 때 부식이 덜 일어납니다. 반면 B군의 합금은 다른 금속과의 접촉에 민감하며, 부식이 더 많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3003"은 A군에 속하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다른 합금에 비해 이질 금속간의 접촉부식에 덜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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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실속속도 100mph인 비행기의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4일 때, 이 비행기의 설계운용속도는 몇 mph인가?

  1. 100
  2. 150
  3. 200
  4. 400
(정답률: 57%)
  • 설계제한 하중배수는 비행기가 견딜 수 있는 하중의 한계치를 의미합니다. 이 값이 4이므로 비행기의 무게가 비행기가 견딜 수 있는 무게의 4배를 초과하면 안 됩니다.

    실속속도 100mph인 비행기의 설계운용속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계운용속도 = 실속속도 × √(하중배수)

    따라서, 설계운용속도 = 100 × √4 = 200mph 입니다.

    즉, 이 비행기는 200mph 이하의 속도로만 운용해야 하며, 이 속도 이상으로 운용하면 비행기가 견딜 수 있는 하중을 초과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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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의 외피수리에서 다음의 [조건]에 의하면 알루미늄 판재의 굽힘 허용값은 약 몇 in인가?

  1. 0.216
  2. 0.226
  3. 0.236
  4. 0.246
(정답률: 52%)
  • 주어진 그림에서 알루미늄 판재의 굽힘 허용값은 1/8인치 이하이다. 따라서 1/8인치를 mm로 변환하면 3.175mm이 된다. 이 값을 2로 나누면 판재의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까지의 거리가 된다. 이 거리가 굽힘 허용값이므로 3.175mm/2 = 1.5875mm = 0.0625in 이다. 따라서 정답은 0.0625in x 4 = 0.25in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0.236in이 가장 근접한 값이므로 정답은 0.236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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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0.040in 두께의 알루미늄 판 2장을 체결하기 위해 재질이 2117인 유니버셜헤드리벳을 사용 한다면 리벳의 규격으로 적당한 것은?

  1. MS 20426D4-6
  2. MS 20426AD4-4
  3. MS 20470D4-6
  4. MS 20470AD4-4
(정답률: 60%)
  • 알루미늄 판의 두께가 0.040in 이므로, 이에 맞는 리벳 규격을 선택해야 한다. MS 20470AD4-4은 알루미늄 판의 두께가 0.040in에 적합한 규격이다. 이유는 MS 20470AD4-4의 규격 중 "AD4"는 알루미늄 합금 재질에 적합하다는 것을 나타내며, "4"는 리벳의 직경이 1/8인치(0.125in)임을 나타낸다. 따라서, 알루미늄 판의 두께가 0.040in인 경우, MS 20470AD4-4 규격의 리벳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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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주조종면이 아닌 것은?

  1. 러더(rudder)
  2. 에일러론(aileron)
  3. 스포일러(spoiler)
  4. 엘리베이터(elevator)
(정답률: 82%)
  • 스포일러는 비행기의 날개 위나 아래에 위치한 장치로, 비행기의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주조종면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조종면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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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무게 2000kg인 항공기의 중심위치가 기준선후방 50cm에 위치하고 있으며, 기준선 전방 80cm에 위치한 화물 70kg을 기준선 후방 80cm 위치로 이동시켰을 때 새로운 중심 위치는?

  1. 기준선 후방 55.6 cm
  2. 기준선 후방 60.6 cm
  3. 기준선 후방 65.6 cm
  4. 기준선 후방 70.6 cm
(정답률: 56%)
  • 이 문제는 무게와 위치를 이용한 중심 위치 계산 문제입니다. 항공기의 중심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무게 중심을 찾아야 합니다. 항공기의 무게 중심은 항공기의 무게를 모든 점에서 고르게 분포시켰을 때의 중심점입니다.

    먼저, 항공기의 무게 중심이 기준선 후방 50cm에 위치한다고 했으므로, 항공기의 전체 길이를 L이라고 할 때, 중심에서 기준선까지의 거리는 L/2 - 50cm입니다.

    그리고 화물을 기준선 전방 80cm에 위치시켰으므로, 화물과 항공기 중심 사이의 거리는 L/2 + 80cm입니다.

    이제 화물을 기준선 후방 80cm 위치로 이동시켰으므로, 화물과 항공기 중심 사이의 거리는 L/2 - 80cm입니다.

    새로운 중심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항공기와 화물의 무게 중심을 구한 후, 두 점을 연결한 선의 중심점을 찾으면 됩니다.

    항공기와 화물의 무게 중심을 구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무게 중심과 무게를 곱한 값을 더한 후, 전체 무게로 나누어야 합니다.

    항공기의 무게 중심 위치: (L/2 - 50cm) * 2000kg
    화물의 무게 중심 위치: (L/2 - 80cm) * 70kg

    두 점을 연결한 선의 중심점을 찾기 위해서는 두 점의 위치를 더한 후, 전체 무게로 나누면 됩니다.

    새로운 중심 위치: ((L/2 - 50cm) * 2000kg + (L/2 - 80cm) * 70kg) / (2000kg + 70kg)

    이를 정리하면, 새로운 중심 위치는 (L/2 - 55.6c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준선 후방 55.6 c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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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 날개의 스팬방향의 주요 구조부재로서 날개에 가해지는 공기력에 의한 굽힘모멘트를 주로 담당하는 부재는?

  1. 리브(rib)
  2. 스파(spar)
  3. 스킨(skin)
  4. 스트링어(stringer)
(정답률: 66%)
  • 스파는 항공기 날개의 중앙에 위치한 주요 구조부재로, 날개에 가해지는 공기력에 의한 굽힘모멘트를 주로 담당합니다. 스파는 날개의 길이 방향으로 놓여져 있으며, 날개의 형태를 유지하고 강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파는 리브와 스킨, 스트링어 등 다른 부재들과 함께 작동하여 항공기 날개의 안정성과 강도를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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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과 같은 트러스(truss) 구조에 하중 P가 작용할 때, 내력이 작용하지 않는 부재는?(단, 각 단위 부재의 길이는 1m 이다.)

  1. 부재 a, h
  2. 부재 h, i
  3. 부재 a, g
  4. 부재 b, f
(정답률: 66%)
  • 트러스 구조에서 내력이 작용하지 않는 부재는 단축 부재(Short Member)이다. 이는 하중이 수직으로 전달되는 부재들과는 달리 하중이 수평으로 전달되는 부재들로, 하중이 전달되는 경로가 없어 내력이 작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림에서 부재 h와 i는 단축 부재이므로 내력이 작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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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특별한 지시가 없을 때 비상용 장치에 사용하는 CY(구리-카드뮴 도금)안전결선의 지름은?

  1. 0.020 in
  2. 0.025 in
  3. 0.030 in
  4. 0.032 in
(정답률: 51%)
  • CY 안전결선은 비상용 장치에 사용되는 것으로, 특별한 지시가 없을 때 사용되는 것입니다. 이 때, 안전결선의 지름은 0.020 in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유는 이 지름이 충분한 전기적 연결을 제공하면서도 충분히 작아서 공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지름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안전결선의 지름과 호환되기 때문에 교체나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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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온도가 약 700 ℉ 까지 올라가는 부위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전결선 재료는?

  1. Cu 합금
  2. Ni-Cu 합금(모넬)
  3. 5056 AL 합금
  4. 탄소강(아연도금)
(정답률: 71%)
  • Ni-Cu 합금(모넬)은 고온에서도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온도가 약 700 ℉ 까지 올라가는 부위에 사용할 수 있는 안전결선 재료로 적합합니다. Cu 합금은 내식성이 떨어지고, 5056 AL 합금은 고온에서 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탄소강(아연도금)은 고온에서 산화되어 부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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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단단한 방부 페인트를 유연하게하기 위해 솔벤트 유화 세척제와 혼합하여 일반 세척용으로 사용하며, 다른 보호제와 함께 바르거나 씻는 작업이 뒤따라야 하는 세척제는?

  1. 케로신
  2. 메틸에틸케론
  3. 메틸클로로포름
  4. 지방족 나프타
(정답률: 59%)
  • 케로신은 방부 페인트와 같은 단단한 표면에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세척제이며, 솔벤트 유화 세척제와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보호제와 함께 바르거나 씻는 작업이 뒤따라야 하는 세척제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케로신이 정답입니다. 메틸에틸케론, 메틸클로로포름, 지방족 나프타는 방부 페인트와 같은 단단한 표면에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세척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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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그림과 같은 응력-변형률 선도에서 극한응력의 위치는?(단, σ 는 응력, ε 은 변형률을 나타낸다.)

  1. A
  2. B
  3. C
  4. D
(정답률: 79%)
  • 극한응력은 재료가 파괴되기 직전의 응력을 의미한다. 그림에서는 변형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부분이 있고, 이 부분에서 응력이 급격하게 증가하므로 극한응력의 위치는 "C"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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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의 날개착륙장치의 트럭형식에서 트럭위치작동기(truck position actuato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착륙장치를 접어들어거나 펼칠 때 사용되는 유압작동기이다.
  2. 착륙장치가 접혀 들어갈 때 공간을 줄이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3. 항공기가 지상에서 수평으로 활주할 때에는 완충스트럿과 트럭빔이 수직이 되도록 댐퍼(damper)의 역할도 한다.
  4. 바퀴가 지면으로부터 떨어지는 순간에 완충 스트럿과 트럭빔을 특정한 각도로 유지시켜주는 유압작동기이다.
(정답률: 40%)
  • 정답은 "바퀴가 지면으로부터 떨어지는 순간에 완충 스트럿과 트럭빔을 특정한 각도로 유지시켜주는 유압작동기이다."입니다. 트럭 위치 작동기는 착륙장치를 접어들거나 펼칠 때 사용되는 유압작동기이며, 착륙장치가 접혀 들어갈 때 공간을 줄이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또한 항공기가 지상에서 수평으로 활주할 때에는 완충스트럿과 트럭빔이 수직이 되도록 댐퍼의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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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1차 감시 레이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파를 수신만하는 레이더이다.
  2. 전파를 송신만하는 레이더이다.
  3. 송신한 전파가 물체(항공기)에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전파를 감지하는 방식이다.
  4. 송신한 전파가 물체(항공기)에 닿으면 항공기는 이 전파를 수신하여 필요한 정보를 추가한 후 다시 송신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75%)
  • 송신한 전파가 물체(항공기)에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전파를 감지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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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FAA에서 정한 여압장치를 갖춘 항공기의 제작순항고도에서의 객실고도는 몇 ft 인가?

  1. 0
  2. 3000
  3. 8000
  4. 20000
(정답률: 87%)
  • FAA에서 정한 여압장치를 갖춘 항공기의 제작순항고도에서의 객실고도는 8000ft이다. 여압장치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압이 낮아지는 것을 보완하여 객실 내부의 공기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장치이다. 이를 통해 고도가 높아져도 승객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FAA에서는 여압장치를 갖춘 항공기의 제작순항고도에서의 객실고도를 8000ft로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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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기 버스(bu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로드버스(load bus)는 전기 부하에 직접 전력을 공급한다.
  2. 대기버스(standby bus)는 비상 전원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3. 필수버스(essential bus)는 항공기 항법등, 점검등을 작동시키기 위한 전력을 공급한다.
  4. 동기버스(synchronizing bus)는 엔진에 의해 구동되는 발전기들을 병렬운전하기 위한 것이다.
(정답률: 55%)
  • 정답은 "로드버스(load bus)는 전기 부하에 직접 전력을 공급한다." 이다. 로드버스는 전기 부하를 제어하고 전력을 분배하는 역할을 하며, 직접 전력을 공급하지는 않는다. 필수버스는 항법등과 같은 중요한 시스템을 작동시키기 위한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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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항공기에 사용되는 수평철재 구조재에 의해 지자기의 자장이 흩어져 생기는 오차는?

  1. 반원차
  2. 와동오차
  3. 불이차
  4. 사분원차
(정답률: 54%)
  • 항공기에 사용되는 수평철재 구조재는 지자기를 간섭시켜서 나침반의 정확도를 낮추는데, 이때 발생하는 오차를 지자기 간섭 오차라고 합니다. 이 오차는 수평철재 구조재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달라지며, 수평철재 구조재가 사분원 모양일 경우에는 지자기의 자장이 균일하게 분포되어 오차가 최소화되므로 사분원차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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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계기의 색표지 중 흰색 방사선이 의미하는 것은?

  1. 안전 운용 범위
  2. 최대 및 최소 운용 한계
  3. 플랩 조작에 따른 항공기의 속도 범위
  4. 유리판과 계기케이스의 미끄럼방지 표시
(정답률: 57%)
  • 흰색 방사선은 유리판과 계기케이스의 미끄럼방지 표시를 나타냅니다. 이는 계기판이나 유리판이 미끄러워서 정보를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표시입니다. 따라서 이 표시를 확인하여 계기판을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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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선회경사계가 그림과 같이 나타났다면 현재 항공기의 비행 상태는?

  1. 좌선회 균형
  2. 좌선회 내활
  3. 좌선회 외활
  4. 우선회 외활
(정답률: 76%)
  • 현재 선회경사계의 표시가 좌선회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항공기는 좌선회 상태에 있다. 또한, 경사각이 30도 이하이므로 항공기는 좌선회 균형 상태에 있다. 좌선회 균형 상태는 항공기가 좌측으로 기울어져 있지만, 기울어진 각도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비행이 안정적인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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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종합계기 PFD에서 지시되지 않는 것은?

  1. 승강속도
  2. 날씨정보
  3. 비행자세
  4. 기압고도
(정답률: 78%)
  • 종합계기 PFD는 비행 중 항공기의 상태와 비행 정보를 제공하는 기기이다. 승강속도, 비행자세, 기압고도는 모두 항공기의 상태와 비행 정보에 관련된 것이지만, 날씨정보는 항공기의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따라서 종합계기 PFD에서는 날씨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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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작동유 저장탱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배플은 불순물을 제거한다.
  2. 가압식과 비가압식이 있다.
  3. 저장탱크의 압력은 사이트게이지로 알 수 있다.
  4. 용량은 축압기를 포함한 모든 계통이 필요로 하는 용량의 75%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57%)
  • 작동유 저장탱크는 가압식과 비가압식으로 나뉘어진다. 가압식은 저장탱크 내부에 가압기가 설치되어 있어 작동유를 저장할 때 압력을 가하여 저장하는 방식이며, 비가압식은 가압기 없이 저장탱크 내부에 작동유를 직접 저장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가압식과 비가압식이 있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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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계기착륙장치(instrument landing system)의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1. 로컬라이저(localizer)
  2. 마커비컨(marker beacon)
  3. 기상레이다(weather radar)
  4. 글라이드슬로프(glide slope)
(정답률: 83%)
  • 계기착륙장치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로컬라이저, 마커비컨, 글라이드슬로프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기상레이다는 비행기 주변의 기상 상황을 감지하고 예측하는 시스템으로, 계기착륙장치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상레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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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합성저항은 몇 Ω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9%)
  • 합성저항은 R1과 R2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R1 + R2 = 1Ω 이다. 따라서 정답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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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온도 변화에 의한 전기저항의 변화를 측정하는 화재경보장치 형식은?

  1. 바이메탈(bi-metal)식
  2. 서미스터(thermistor)식
  3. 서모커플(themocouple)식
  4. 서멀 스위치(thermal switch)식
(정답률: 57%)
  • 서미스터(thermistor)는 온도가 변화함에 따라 전기저항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온도 변화에 의한 전기저항의 변화를 측정하는 화재경보장치 형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미스터(thermistor)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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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교류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것은?

  1. Brushless
  2. Magn-amp
  3. Carbon pile
  4. Constant speed drive
(정답률: 76%)
  • 교류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Constant speed drive"입니다. 이는 발전기의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교류 발전기의 출력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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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도선도표(導線圖表, wire chart)상에서 도선의 굵기를 정할 때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전류
  2. 주파수
  3. 전선의 길이
  4. 정착위치의 온도
(정답률: 57%)
  • 도선의 굵기는 전류와 전선의 길이, 정착위치의 온도 등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결정되지만, 주파수는 도선의 굵기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니다. 주파수는 전기 신호의 주기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도선의 굵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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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작동유가 과도하게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는?

  1. 필터(filter)
  2. 우선밸브(priority valve)
  3. 유압퓨즈(hydraulic fuse)
  4. 바이패스밸브(by-pass valve)
(정답률: 71%)
  • 유압퓨즈는 유압 시스템에서 작동유가 과도하게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일정한 유량 이상이 흐를 경우 작동유의 압력을 빠르게 낮추어 시스템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유압퓨즈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작동유의 과도한 흐름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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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압력센서의 전압값을 기준전압 5V 의 10bit분해능의 A/D컨버터로 변환하려 한다면, 센서의 출력전압이 2.5V일 때 출력되는 이상적인 디지털 값은?

  1. 128
  2. 256
  3. 512
  4. 1024
(정답률: 51%)
  • 10bit 분해능의 A/D 컨버터는 0~1023까지의 값을 출력할 수 있으며, 입력 전압과 출력 값은 비례 관계에 있다. 따라서, 입력 전압이 기준 전압의 절반인 2.5V일 때, 이상적인 디지털 값은 1023의 절반인 512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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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저항 루프형 화재탐지계통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타임스위치
  2. 경고벨
  3. 테스트 스위치
  4. 경고등
(정답률: 66%)
  • 저항 루프형 화재탐지계통은 화재가 발생하면 저항값이 변화하게 되어 이를 감지하여 경고를 울리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타임스위치는 이 시스템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타임스위치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스위치가 꺼지도록 설정하는 장치로, 화재탐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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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주파수 300 MHz 의 파장은 몇 m 인가?

  1. 1
  2. 10
  3. 100
  4. 1000
(정답률: 44%)
  • 파장 = 속도 ÷ 주파수 이므로, 파장 = 3 × 10^8 ÷ 300 × 10^6 = 1 m 이다. 주파수가 증가하면 파장은 감소하므로, 주파수가 300 MHz 인 경우 파장은 1 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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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서로 떨어진 2개의 송신소로부터 동기신호를 수신하고 신호의 시간차를 측정하여 자기위치를 결정하는 장거리 쌍곡선 무선항법은?

  1. VOR
  2. ADF
  3. TACAN
  4. LORAN C
(정답률: 62%)
  • 서로 떨어진 2개의 송신소로부터 동기신호를 수신하여 시간차를 측정하는 방식은 쌍곡선 방식입니다. 이 중에서 LORAN C는 전파의 속도가 일정하지 않은 지구 대기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개 이상의 주파수를 사용하여 보정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LORAN C는 다른 쌍곡선 방식인 VOR, ADF, TACAN보다 더 정확한 위치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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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항공기에서 사용된 물을 방출하는 드레인 마스트(drain mast)의 방빙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마스트 주변에 알코올을 분사하여 방빙한다.
  2. 마스트 주변에 배기가스를 공급하여 방빙한다.
  3. 마스트 주변의 파이프에 제빙부츠를 장착하여 방빙한다.
  4.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는 저전압, 비행 중에는 고전압을 공급하는 전기히터를 이용한다.
(정답률: 64%)
  • 드레인 마스트 주변에는 비행 중에 얼어붙은 물이 녹아내리기 위한 제빙부츠가 장착되어 있으며,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는 저전압, 비행 중에는 고전압을 공급하는 전기히터를 이용하여 방빙한다. 이는 전기히터를 통해 마스트 주변의 온도를 높여 얼어붙은 물을 녹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는 저전압, 비행 중에는 고전압을 공급하는 전기히터를 이용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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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자이로스코프의 섭동성을 이용한 계기는?

  1. 경사계
  2. 선회계
  3. 정침의
  4. 인공 수평의
(정답률: 74%)
  • 자이로스코프는 회전하는 물체의 섭동성을 이용하여 방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섭동성을 이용하여 방향을 측정하는 계기를 선회계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선회계"입니다. 경사계는 기울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정침의는 지구의 자전을 이용하여 방향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인공 수평의는 수평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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