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9-28)

항공산업기사
(2017-09-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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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다음 중 방향 안정성이 양(+)인 경우는? (단, β: 옆비끄럼각, Cn: 요잉모멘트계수이다.)

(정답률: 72%)
  • 방향 안정성이 양(+)이 되기 위해서는 βCn이 양(+)이어야 한다. 따라서 β와 Cn이 모두 양(+)이거나, 모두 음(-)이어야 한다. ""은 β와 Cn이 모두 양(+)이기 때문에 방향 안정성이 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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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적으로 고정피치 프로펠러의 깃각은 어떤 속도에서 효율이 가장 좋도록 설정하는가?

  1. 이륙
  2. 착륙
  3. 순항
  4. 상승
(정답률: 88%)
  • 고정피치 프로펠러의 깃각은 일반적으로 순항 속도에서 효율이 가장 좋도록 설정됩니다. 이는 순항 속도에서 비행기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륙이나 착륙 시에는 엔진의 출력이 최대로 필요하므로 깃각이 다르게 설정됩니다. 상승 시에는 고도를 높이기 위해 엔진의 출력이 최대로 필요하므로 깃각이 다르게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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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기 날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은 유도항력을 유발한다.
  2. 날개의 뒤처짐각은 임계마하수를 낮춘다.
  3.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날개폭을 넓이로 나눈 값이다.
  4. 양력과 항력은 날개면적의 제곱에 비례한다.
(정답률: 70%)
  • 날개는 공기를 분리시켜 위아래로 흐르게 하여 양력을 발생시킨다. 이 양력은 날개의 곡률과 속도에 따라 달라지며, 이 양력이 발생하면서 동시에 유도항력도 발생한다. 유도항력은 공기의 흐름이 날개 주변을 따라 흐르면서 발생하는 항력으로, 날개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따라서 "날개에서 발생하는 양력은 유도항력을 유발한다."는 설명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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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등가대기속도(Ve 진대기속도(V)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밀도비 , Pt : 전압, Ps : 정압, ρ0 : 해면고도 밀도, ρ : 현재고도 밀도이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등가대기속도와 진대기속도의 관계는 이다.
  2. 등가대기속도는 고도에 따른 밀도변화를 고려한 속도이다.
  3. 표준대기의 대류권에서 고도가 증가할수록 진대기속도가 등가대기속도보다 느리다.
  4. 베르누이의 정리를 이용하여 등가대기속도를 나타내면 이다.
(정답률: 57%)
  • 등가대기속도는 고도에 따른 밀도변화를 고려한 속도이다. 이는 고도가 증가함에 따라 대기의 밀도가 감소하므로, 같은 진동수를 가진 진동체가 이동하는 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등가대기속도는 진대기속도보다 작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Ve = V / √(ρ/ρ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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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종면의 폭이 2배가 되면 조종력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1. 1/2 로 감소
  2. 변함 없음
  3. 2배 증가
  4. 4배 증가
(정답률: 58%)
  • 조종면의 폭이 2배가 되면, 조종면의 면적은 2배가 되므로 공기에 가해지는 압력도 2배가 됩니다. 따라서 조종면의 움직임에 필요한 힘도 2배가 되어야 하므로 조종력도 2배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배 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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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가 날개를 내리거나 올려 비행기의 전후축(세로축; longitudinal axis)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것과 관련된 모멘트는?

  1.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
  2. 빗놀이 모멘트(yawing moment)
  3.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
  4. 방향 모멘트(directional moment)
(정답률: 77%)
  • 비행기가 날개를 내리거나 올리면서 비행기의 전후축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것은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와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지면서 날개의 상승과 하강으로 인해 발생하는 모멘트는 "옆놀이 모멘트(rolling moment)"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좌우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모멘트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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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가 등속수평비행을 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단, L 은 양력, D 는 항력, T 는 추력, W 는 항공기 무게이다.)

  1. L = W, T >D
  2. L = W, T = D
  3. T = W, L >D
  4. T = W, L = D
(정답률: 83%)
  • 항공기가 등속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항력과 추력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즉, 항력과 추력이 같아야 한다.

    또한, 항력은 항공기의 무게와 같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항력과 무게도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L = W 이어야 하고, T = D 이어야 항공기가 등속수평비행을 할 수 있다.

    그리고 T > D 인 경우에는 항공기가 상승하거나 가속하고 있는 상태이고, L > W 인 경우에는 항공기가 하강하거나 감속하고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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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 무게가 1000 kgf 이고 경사각 30˚, 100km/h 의 속도로 정상선회를 하고 있을 때 양력은 약 몇 kgf 인가?

  1. 500
  2. 866
  3. 1155
  4. 2000
(정답률: 54%)
  • 양력은 비행기가 공기 중에서 받는 상승력을 말한다. 이 상승력은 비행기의 날개가 공기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이 때, 상승력은 비행기의 무게와 비행기의 속도, 그리고 비행기의 날개의 크기와 모양에 영향을 받는다.

    이 문제에서는 비행기의 무게와 속도, 그리고 경사각이 주어졌다. 이를 이용하여 양력을 구할 수 있다.

    먼저, 비행기의 무게를 뉴턴(N) 단위로 변환해야 한다. 1 kgf는 약 9.81 N이므로, 비행기의 무게는 다음과 같다.

    1000 kgf = 1000 × 9.81 N = 9810 N

    다음으로, 비행기의 속도를 m/s 단위로 변환해야 한다. 1 km/h는 0.2778 m/s이므로, 비행기의 속도는 다음과 같다.

    100 km/h = 100 × 0.2778 m/s = 27.78 m/s

    마지막으로, 양력을 구하기 위해 다음의 공식을 사용한다.

    양력 = 1/2 × 공기밀도 × 비행기의 날개면적 × 비행기의 속도^2 × 상승계수

    여기서 공기밀도는 대략 1.2 kg/m^3이고, 비행기의 날개면적은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계산한다. 상승계수는 비행기의 날개 모양에 따라 다르며, 이 문제에서는 0.5로 가정한다.

    따라서, 양력은 다음과 같다.

    양력 = 1/2 × 1.2 × (10 × 10) × (27.78^2) × 0.5 ≈ 1155 N

    마지막으로, 양력을 kgf 단위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양력 = 1155 N ÷ 9.81 ≈ 118 kgf

    따라서, 정답은 "115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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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압력계수(Cp)의 정의로 틀린 것은? (단, P : 자유흐름의 정압, p : 임의점의 정압, V : 임의점의 속도, V : 자유흐름의 속도, ρ : 밀도, q : 자유흐름의 동압이다.)

(정답률: 64%)
  • 압력계수(Cp)의 정의는 "임의점의 압력(p)과 자유흐름의 동압(q)의 차이를 자유흐름의 동압(q)과 속도(V)의 제곱의 반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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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고정익 항공기 추진에 사용되는 프로펠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지상활주 시와 같이 전진비가 낮은 경우에 프로펠러 효율은 최대가 된다.
  2. 전진비의 증가에 따라 피치각을 증가시켜야한다.
  3. 로터면에 대한 비틀림각을 블레이드 팁(tip)방향으로 증가하도록 분포시킨다.
  4. 프로펠러 직경이 큰 경우에는 회전수 변화로 추력을 증감시키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54%)
  • 전진비란 비행기가 비행하는 속도와 프로펠러 블레이드가 회전하는 속도의 비율을 말합니다. 전진비가 증가하면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효율이 감소하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피치각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피치각을 증가시키면 블레이드의 공격각이 증가하여 추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진비가 높아질수록 피치각을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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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꼬리회전날개(tail rotor)가 필요한 헬리콥터는?

  1.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
  2. 직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3. 병렬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4. 동축 역회전식 회전날개 헬리콥터
(정답률: 85%)
  • 단일 회전날개 헬리콥터는 하나의 회전날개만으로 상승과 회전을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꼬리회전날개가 필요합니다. 꼬리회전날개는 헬리콥터의 회전력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른 회전날개 형태의 헬리콥터는 회전력을 조절하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꼬리회전날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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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착륙 접지 시 역추력을 발생시키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순 감속력에 대한 식은? (단, 추력 : T, 항력 : D, 무게 : W, 양력 : L, 활주로 마찰계수 :  이다.)

  1. T-D+μ(W-L)
  2. T+D+μ(W+L)
  3. T-D+μ(W+L)
  4. T+D+μ(W-L)
(정답률: 58%)
  • 착륙 접지 시 비행기에 작용하는 순 감속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순 감속력 = 추력 - 항력 - 마찰력

    여기서 마찰력은 활주로 마찰계수와 비행기의 무게와 양력에 의해 결정된다. 비행기가 착륙하면서 지면과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마찰력은 비행기의 운동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마찰력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마찰력 = μ(W-L)

    여기서 μ는 활주로 마찰계수를 나타내며, (W-L)은 비행기의 무게와 양력의 차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순 감속력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순 감속력 = 추력 - 항력 - μ(W-L)

    이때, 착륙 접지 시 비행기가 역추력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순 감속력이 양수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추력과 항력의 합이 마찰력보다 커야 한다.

    즉, T+D+μ(W-L)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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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위는 cm2/s이다.
  2. 동점성계수에 반비례한다.
  3.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를 나타낸다.
  4. 임계레이놀즈수에서 천이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84%)
  • 단위는 cm2/s이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레이놀즈수의 단위는 차원분석을 통해 유도되며, 물리적 의미는 관성력과 점성력의 비를 나타내는 수치이다. 따라서 레이놀즈수의 단위는 없다. 레이놀즈수가 증가하면 관성력이 점성력보다 더 크게 작용하므로 유동은 난류로 전환된다. 이러한 현상이 임계레이놀즈수에서 일어나며, 이를 천이현상이라고 한다. 동점성계수에 반비례하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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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골(airfoil)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날개의 단면
  2. 날개가 굽은 정도
  3. 최대두께를 연결한 선
  4. 앞전과 뒷전을 연결한 선
(정답률: 87%)
  • 날개골(airfoil)은 비행체의 날개의 단면을 의미합니다. 이는 날개의 형태와 곡률에 따라서 비행체의 공기 저항과 추력을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날개골의 형태는 비행체의 비행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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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700 ps 짜리 2 개의 엔진을 장착한 항공기가 대기속도 50 m/s 로 상승비행을 하고 있다면 이 항공기의 상승률은 몇 m/s 인가? (단, 비행기의 중량은 5000 kgf, 항력은 1000 kgf, 프로펠러 효율은 0.8 이다.)

  1. 3.4
  2. 5.0
  3. 6.0
  4. 6.8
(정답률: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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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수평스핀(flat spin) 상태에서 받음각의 크기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약 5˚
  2. 10 ~ 20˚
  3. 약 60˚
  4. 약 95˚ 이상
(정답률: 62%)
  • 수평스핀 상태에서는 비행기의 날개가 수평으로 위치하고 있으므로, 받음각이 작을수록 공기저항이 적어져서 비행기의 회전속도가 빨라집니다. 하지만 받음각이 너무 작으면 비행기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약 60˚ 정도의 받음각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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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트 비행기의 최대항속시간에 해당하는 속도는 다음 중 어느 조건에서 이루어지는가?

  1. 최대 이용추력
  2. 최소 이용추력
  3. 최대 필요추력
  4. 최소 필요추력
(정답률: 64%)
  • 제트 비행기의 최대항속시간에 해당하는 속도는 "최소 필요추력" 조건에서 이루어진다. 이는 비행기가 고도와 기온 등의 환경 조건에 따라 필요한 최소한의 추력을 발생시켜야만 최대한 오랫동안 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대 이용추력이나 최소 이용추력은 비행기의 최대 속도나 최소 속도와 관련된 개념이며, 최대 필요추력은 비행기가 최대한 빠르게 상승하거나 가속할 때 필요한 추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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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전진하는 회전날개 깃에 작용하는 양력을 헬리콥터 전진속도(V)와 주 회전날개의 회전속도(v)로 옳게 설명한 것은?

  1. (v-V)2에 비례한다.
  2. (v+V)2에 비례한다.
  3. 에 비례한다.
  4. 에 비례한다.
(정답률: 70%)
  • "(v+V)2에 비례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회전하는 회전날개 깃에 작용하는 양력은 회전날개의 각도와 회전속도에 따라 변화한다. 이 때, 회전날개의 각도는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회전속도가 증가하면 양력도 증가한다.

    헬리콥터의 전진속도(V)는 회전날개의 전체적인 기울기를 결정하고, 주 회전날개의 회전속도(v)는 회전날개의 기울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회전속도(v)가 증가하면 회전날개의 기울기가 커지고, 이에 따라 양력도 증가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회전날개 깃에 작용하는 양력(F)은 다음과 같다.

    F ∝ (v+V)2

    여기서 ∝는 "비례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회전속도(v)와 전진속도(V)의 합인 (v+V)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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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도움날개(aileron) 및 승강키(elevator)의 힌지 모멘트와 이들 조종면을 원하는 위치에 유지하기 위한 조종력과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힌지 모멘트가 크면 조종력도 커야 한다.
  2. 힌지 모멘트가 커져도 필요한 조종력에는 변화가 없다.
  3. 힌지 모멘트가 크면 조종력은 작아도 된다.
  4. 아음속 항공기에서는 힌지모멘트가 커질수록 필요한 조종력은 작아진다.
(정답률: 69%)
  • 정답은 "힌지 모멘트가 크면 조종력도 커야 한다."입니다.

    힌지 모멘트는 조종면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회전 모멘트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힌지 모멘트가 크다는 것은 조종면이 움직일 때 더 많은 힘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힌지 모멘트가 크면 조종력도 커져야 합니다. 이는 조종면을 원하는 위치에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힘을 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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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국제표준대기의 평균 해발고도에서 특성값을 틀리게 짝지은 것은?

  1. 온도 : 20 ℃
  2. 압력 : 1013 hPa
  3. 밀도 : 1.225 kg/m3
  4. 중력가속도 : 9.8066m/s2
(정답률: 88%)
  • 정답은 "온도 : 20 ℃" 이다. 국제표준대기에서는 평균 해발고도에서 온도가 -56.5 ℃이지만, 이 보기에서는 20 ℃로 잘못 기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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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가스터빈엔진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압축기
  2. 터빈
  3. 연소실
  4. 감속장치
(정답률: 89%)
  • 가스터빈엔진은 고속으로 회전하는 터빈과 이를 구동하는 연소실, 그리고 공기를 압축하는 압축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감속장치는 이 엔진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니며, 엔진의 회전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속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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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엔진에 사용되는 연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가격이 저렴할 것
  2. 어는점이 높을 것
  3. 인화점이 높을 것
  4. 연료의 중량당 발열량이 클 것
(정답률: 81%)
  • 정답은 "어는점이 높을 것"입니다. 가스터빈엔진은 연소 과정에서 연료를 가열하여 가스 상태로 만들어 사용하기 때문에, 연료의 어는점이 높을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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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오일 양이 매우 작은 상태에서 왕복엔진을 시동하였을 때, 조종사는 어떤 현상을 인지할 수 있는가?

  1. 정상 작동을 한다.
  2. 오일압력계기가 0을 지시한다.
  3. 오일압력계기가 동요(fluctuation)한다.
  4. 오일압력계기가 높은 압력을 지시한다.
(정답률: 73%)
  • 오일 양이 매우 작은 상태에서 왕복엔진을 시동하면 오일압력이 부족하여 오일압력계기가 동요(fluctuation)하게 된다. 이는 엔진 내부의 오일이 충분하지 않아 오일압력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종사는 오일양을 확인하고 충분한 양의 오일을 보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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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단(stage) 당 압력비가 1.34 인 9단 축류형 압축기의 출구압력은 약 몇 psi 인가? (단, 압축기 입구압력은 14.7 psi 이다.)

  1. 177
  2. 205
  3. 255
  4. 276
(정답률: 49%)
  • 9단 압축기의 출구압력은 14.7 psi부터 시작하여 각 단마다 1.34배씩 증가한다. 따라서 9단 압축기의 출구압력은 14.7 x 1.34 x 1.34 x 1.34 x 1.34 x 1.34 x 1.34 x 1.34 x 1.34 = 205.2 psi 이다. 따라서 정답은 "2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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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이륙 시 정속 프로펠러에서 rpm 과 피치각은 어떤 상태가 되어야 가장 효율적인가?

  1. 높은 rpm과 작은 피치각
  2. 높은 rpm과 큰 피치각
  3. 낮은 rpm과 작은 피치각
  4. 낮은 rpm과 큰 피치각
(정답률: 62%)
  • 이륙 시 정속 프로펠러에서 가장 효율적인 상태는 높은 rpm과 작은 피치각입니다. 이는 높은 rpm으로 인해 프로펠러의 회전속도가 빠르고, 작은 피치각으로 인해 프로펠러의 날개 각도가 작아져서 공기 저항이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높은 rpm과 작은 피치각은 비행기가 빠르게 이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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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Є : 압축비, k : 비열비이다.)

(정답률: 63%)
  • 정답은 ""이다.

    열효율은 출력 열량 / 입력 열량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열효율이 높을수록 출력 열량이 입력 열량에 비해 많이 나오는 것이므로, 열효율이 높을수록 좋다.

    위의 보기에서, ""은 (1 - 1/Є)로 표현되는데, 이는 압축비가 클수록 열효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압축비가 클수록 입력 열량에 비해 출력 열량이 많아지므로, 열효율이 높아진다.

    반면에 "", "", ""은 모두 열효율과 관련이 있는 식이지만, 각각 비열비 k, 열효율 Є, 압축비 Є-1로 정의되는데, 이들 식에서는 입력 열량과 출력 열량이 어떻게 정의되는지가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이들 식으로는 열효율을 옳게 나타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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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엔진 부품 중 윤활유에서 열을 가장 많이 흡수하는 부품은?

  1. 피스톤
  2. 배기밸브
  3. 푸시로드
  4. 프로펠러 감속기어
(정답률: 75%)
  • 피스톤은 엔진 내부에서 가장 높은 열과 압력을 받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윤활유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고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피스톤이 윤활유에서 열을 가장 많이 흡수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피스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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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왕복엔진에서 마그네토(magneto)의 브레이커어셈블리에서 접촉부분은 일반적으로 어떤 재료로 되어 있는가?

  1. 은(silver)
  2. 구리(copper)
  3. 코발트(Cobalt)
  4. 백금(Platinum)-이리듐(Iridium) 합금
(정답률: 78%)
  • 백금-이리듐 합금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이며, 내식성과 내부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마그네토의 브레이커어셈블리에서 접촉부분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백금(Platinum)-이리듐(Iridium) 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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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터빈엔진에서 압축기 실속(compressor stall)이 일어나는 경우는?

  1. 흡입공기압력이 높을 때
  2. 유입공기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릴 때
  3. 항공기 속도가 터빈 회전속도에 비하여 너무 빠를 때
  4. 흡입구로 들어오는 램공기(ram-air)의 밀도가 높을 때
(정답률: 66%)
  • 가스터빈엔진에서 압축기 실속이 일어나는 경우는 유입공기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릴 때이다. 이는 압축기에 유입되는 공기의 유속이 너무 느려서 압축기 내부에서 공기가 정지하거나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압축기의 성능이 저하되고, 엔진의 출력이 감소하거나 정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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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엔진 점화계통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익사이터(exciter)
  2. 이그나이터(igniter)
  3. 점화 전선(ignition lead)
  4. 임펄스 커플링(impulse coupling)
(정답률: 78%)
  • 가스터빈엔진 점화계통의 구성품으로는 익사이터, 이그나이터, 점화 전선이 포함되지만, 임펄스 커플링은 점화계통과는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서, 엔진의 구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임펄스 커플링(impulse coupl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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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디토네이션(detonation)을 일으키는 요인은?

  1. 너무 늦은 점화시기
  2. 낮은 흡입공기 온도
  3. 너무 낮은 옥탄가의 연료사용
  4. 너무 높은 옥탄가의 연료사용
(정답률: 66%)
  • 디토네이션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보다 너무 늦게 점화되거나, 흡입공기 온도가 너무 낮거나, 너무 낮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할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너무 낮은 옥탄가의 연료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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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왕복엔진의 벤튜리 부분에서 실린더흡입 공기량으로부터 생긴 부압에 의해 가솔린을 빨아내고 혼합기를 만드는 방식의 기화기는?

  1. 부자식 기화기
  2. 충동식 기화기
  3. 경계 압력식 기화기
  4. 압력 분사식 기화기
(정답률: 70%)
  • 항공기 왕복엔진의 벤튜리 부분에서는 공기가 빠르게 흐르기 때문에 실린더 흡입 공기량으로 인해 생기는 부압을 이용하여 가솔린을 빨아내고 공기와 혼합하여 연소를 일으키는 기화기를 부자식 기화기라고 합니다. 이는 가장 간단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경제성과 신뢰성이 높아 항공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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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프로펠러 조속기의 파일롯(pilot) 밸브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1. 플라이웨이트
  2. 엔진오일 압력
  3. 조종사의 위치
  4. 펌프오일 압력
(정답률: 76%)
  • 플라이웨이트는 프로펠러 조속기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파일롯 밸브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파일롯 밸브는 플라이웨이트의 위치에 따라 열리고 닫히며, 이를 통해 엔진의 출력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플라이웨이트는 프로펠러 조속기의 파일롯 밸브 위치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엔진오일 압력, 조종사의 위치, 펌프오일 압력은 프로펠러 조속기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파일롯 밸브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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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 왕복엔진의 출력증가를 위하여 장착하는 과급기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은?

  1. 기어식(gear type)
  2. 베인식(vane type)
  3. 루츠식(roots type)
  4. 원심식(centrifugal type)
(정답률: 59%)
  • 원심식 과급기는 회전하는 로터에 의해 공기를 흡입하여 회전 중심에서 벗어나면서 압축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작동이 안정적이며, 고속 회전에도 견딜 수 있는 강도를 가지고 있어 항공기 엔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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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엔진의 공기 흡입구에 얼음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빙(anti icing)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배기가스를 인렛 스트러트(inlet strut)에 보낸다.
  2. 압축기 통과 전의 청정한 공기를 인렛(inlet)쪽으로 순환시킨다.
  3. 압축기의 고온 브리드 공기를 흡입구(intake), 인렛 가이드 베인(inlet guide vane)으로 보낸다.
  4. 더운 물을 엔진 인렛(inlet) 속으로 분사한다.
(정답률: 85%)
  • 엔진의 공기 흡입구에 얼음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빙 방법은 엔진 내부의 고온 공기를 흡입구로 보내어 얼음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압축기의 고온 브리드 공기를 흡입구(intake), 인렛 가이드 베인(inlet guide vane)으로 보낸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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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엔진의 오일 필터를 손상시키는 힘이 아닌 것은?

  1. 압력변화로 인한 피로 힘
  2. 흐름체적으로 인한 압력 힘
  3. 가열된 오일에 의한 압력 힘
  4. 열순환(thermal cycling)으로 인한 피로 힘
(정답률: 62%)
  • 가스터빈엔진의 오일 필터를 손상시키는 힘은 가열된 오일에 의한 압력 힘이 아닌 것입니다. 이는 오일이 가열되어 압력이 증가하더라도 필터가 이를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가스터빈엔진의 오일 필터를 손상시키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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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되는 추력증가 장치로만 짝지어진 것은?

  1. Reverse Thrust, Afterburner
  2. Afterburner, Water-injection
  3. Afterburner, Noise suppressor
  4. Reverse Thrust, Water-injection
(정답률: 74%)
  •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되는 추력증가 장치 중에서는 Afterburner과 Water-injection이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Afterburner는 연소 후에 엔진 내부에 연료를 분사하여 추가적인 연소를 일으켜 추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이고, Water-injection은 물을 분사하여 엔진 내부 온도를 낮추고 연소 효율을 높여 추력을 증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장치가 함께 사용될 때 가장 효과적인 추력증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답은 "Afterburner, Water-injecti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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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엔진에서 밸브 오버랩의 주된 효과가 아닌 것은?

  1. 실린더 냉각효과를 높여준다.
  2. 실린더의 체적 효율을 높여준다.
  3. 크랭크 축의 마모를 감소시켜 준다.
  4. 배기가스를 완전히 배출시키는데 유리하다.
(정답률: 69%)
  • 밸브 오버랩은 인테이크 밸브와 엑소스트 밸브가 동시에 열려서 실린더 내부의 공기 흐름을 최적화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실린더 냉각효과를 높여주고, 실린더의 체적 효율을 높여주며, 배기가스를 완전히 배출시키는데 유리하다. 그러나 크랭크 축의 마모를 감소시켜 주는 것은 밸브 오버랩의 주된 효과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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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용 왕복엔진으로 사용하는 성형엔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열 성형엔진은 실린더 수가 짝수로 구성되어 있다.
  2. 성형엔진의 2열은 짝수의 실린더 번호가 부여 된다.
  3. 성형엔진의 1열은 홀수의 실린더 번호가 부여 된다.
  4. 14기통 성형엔진의 크랭크 핀은 2개이다.
(정답률: 68%)
  • 14기통 성형엔진은 V자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열마다 7개의 실린더가 있다. 이때, 크랭크 핀은 열마다 1개씩 총 2개가 있으며, 이는 열간의 각도를 조절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14기통 성형엔진의 크랭크 핀은 2개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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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비열비(k)에 대한 식으로 옳은 것은? (단, Cp: 정압비열, Cv : 정적비열이다.)

(정답률: 48%)
  • 정답은 "" 이다.

    비열비(k)는 Cp와 Cv의 차이로 정의된다. 따라서, ""가 옳다.

    이유는, 비열비(k)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k = Cp / Cv

    따라서, Cp와 Cv의 차이로 비열비(k)를 계산할 수 있으므로, ""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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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구조부재의 일부분에 균열과 같은 결함이 잠재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기체의 안전한 사용 기간을 규정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는 설계 개념은?

  1. 정적강도설계
  2. 안전수명설계
  3. 손상허용설계
  4. 페일세이프설계
(정답률: 58%)
  • 손상허용설계는 구조부재에 일부 손상이 있을 수 있다는 가정하에, 그 손상이 일정 수준 이하일 때는 안전성을 보장하고 사용을 허용하는 설계 개념입니다. 따라서 손상허용설계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면서도 경제적인 설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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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부품 번호가 AN 470 AD 3-5 인 리벳에서 “AD"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리벳의 직경이 3/16인치이다.
  2. 리벳의 길이는 머리를 제외한 길이이다.
  3. 리벳의 머리모양이 유니버셜 머리이다.
  4. 리벳의 재질이 알루미늄 합금인 2117 이다.
(정답률: 82%)
  • "AD"는 리벳의 머리모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니버셜 머리를 가진 리벳을 의미한다.

    리벳의 재질이 알루미늄 합금인 2117인 이유는 부품 번호에서 "AN"이라는 접두사가 있기 때문이다. AN은 미국 군사 규격을 따르는 항공기 부품을 의미하는데, 이 규격에 따르면 AN 470 시리즈 리벳은 알루미늄 합금인 2117로 만들어져야 한다.

    리벳의 직경이 3/16인치이고, 길이는 머리를 제외한 길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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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SAE 규격에 따른 합금강으로 탄소를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은?

  1. 6150
  2. 4130
  3. 2330
  4. 1025
(정답률: 76%)
  • SAE 규격에 따른 합금강 중 탄소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6150입니다. 이는 0.48-0.53%의 탄소 함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4130은 0.28-0.33%, 2330은 0.28-0.33%, 1025는 0.22-0.28%의 탄소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6150은 다른 합금강에 비해 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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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항공기 엔진을 장착하거나 보호하기 위한 구조물이 아닌 것은?

  1. 킬빔
  2. 나셀
  3. 포드
  4. 카울링
(정답률: 79%)
  • 킬빔은 항공기 엔진을 장착하거나 보호하기 위한 구조물이 아니라, 건물의 구조물로 사용되는 보강재이다. 나셀은 항공기 날개의 구조물 중 하나이며, 포드는 항공기 엔진을 생산하는 회사이며, 카울링은 항공기 엔진을 보호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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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착륙장치(landing gear)에 사용되는 올레오 완충장치(oleo shock absorber)의 충격흡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스트럿 실린더(strut cylinder)에 공급되는 공기의 마찰에너지를 이용하여 충격을 흡수한다.
  2. 헬리컬 스프링(helical spring)이 탄성체의 탄성 변형에너지형식으로 충격을 흡수한다.
  3. 공기의 압축성효과에 의한 탄성에너지와 작동 유흐름 제한에 따른 에너지 손실에 의해 충격을 흡수한다.
  4. 리프스프링(leaf spring) 자체가 랜딩 스트럿(landing strut)역할을 하여 충격을 굽힘에너지로 흡수한다.
(정답률: 76%)
  • 착륙장치(landing gear)에 사용되는 올레오 완충장치(oleo shock absorber)는 공기의 압축성효과에 의한 탄성에너지와 작동 유흐름 제한에 따른 에너지 손실에 의해 충격을 흡수합니다. 즉, 스트럿 실린더(strut cylinder)에 공급되는 공기가 압축되면서 탄성에너지를 축적하고, 작동 유흐름 제한에 의해 에너지가 손실되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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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접개식 강착장치(retractable landing gear)에서 부주의로 인해 착륙장치가 접히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한 안전장치를 나열한 것은?

  1. down lock, safety pin, up lock
  2. down lock, up lock, ground lock
  3. up lock, safety pin, ground lock
  4. down lock, safety pin, ground lock
(정답률: 74%)
  • 접개식 강착장치에서는 착륙장치가 접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장치가 필요합니다.

    1. Down lock: 착륙장치가 완전히 내려갔을 때 잠금장치가 작동하여 착륙장치가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2. Safety pin: 착륙장치가 잠금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안전핀입니다. 착륙장치가 잠금되어 있지 않으면 안전핀이 장착되지 않습니다.

    3. Ground lock: 착륙장치가 지면에 닿아 있는 동안 착륙장치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잠금장치입니다.

    따라서, "down lock, safety pin, ground lock"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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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티타늄합금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열전도 계수가 크다.
  2. 불순물이 들어가면 가공 후 자연경화를 일으켜 강도를 좋게 한다.
  3. 티타늄은 고온에서 산소, 질소, 수소 등과 친화력이 매우 크고, 또한 이러한 가스를 흡수하면 강도가 매우 약해진다.
  4. 합금원소로써 Cu가 포함되어 있어 취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70%)
  • "티타늄은 고온에서 산소, 질소, 수소 등과 친화력이 매우 크고, 또한 이러한 가스를 흡수하면 강도가 매우 약해진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티타늄이 고온에서 산화되거나 가스와 반응하여 결합물을 형성하기 때문에 강도가 약해지는 것이다. 따라서 티타늄 합금을 제조할 때는 이러한 가스를 최대한 배출시키고 순수한 티타늄 합금을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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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실속속도가 90 mph 인 항공기를 120 mph로 수평 비행 중 조종간을 급히 당겨 최대 양력 계수가 작용하는 상태라면 주날개에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약 얼마인가?

  1. 1.5
  2. 1.78
  3. 2.3
  4. 2.57
(정답률: 63%)
  • 주어진 상황에서, 주날개에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하중배수 = (밀도 x 실속속도² x 주날개 면적 x 최대 양력 계수) / (2 x 중력가속도 x 항공기 무게)

    여기서, 밀도는 대략적으로 1.225 kg/m³ (해발고도 0m, 기온 15°C 일 때), 주날개 면적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가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20m² 이라고 가정하자. 중력가속도는 대략적으로 9.81 m/s² 이다.

    그러면, 하중배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하중배수 = (1.225 x 90² x 20 x 1.5) / (2 x 9.81 x 항공기 무게)

    여기서 항공기 무게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가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10,000 kg 이라고 가정하자.

    하중배수 = (1.225 x 90² x 20 x 1.5) / (2 x 9.81 x 10,000)

    하중배수 = 1.78

    따라서, 정답은 "1.7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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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이 100 N 의 힘(P)이 작용하는 구조물에서 지점 A 의 반력(R1)은 몇 N 인가? (단, 구조물 ABC는 4분원이다.)

  1. 100
  2. 50
  3. 25
  4. 0
(정답률: 65%)
  • 구조물이 정지 상태이므로, 모든 힘의 합력과 모든 반력의 합력은 서로 같아야 한다. 따라서, A 지점에서의 반력(R1)은 100 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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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구조물에 가해지는 힘을 응력이라 한다.
  2. 하중에는 탑재물의 중량, 공기력, 관성력, 지면반력, 충격력 등이 있다.
  3. 구조물인 항공기는 하중을 지지하기 위한 외력으로 응력을 가진다.
  4. 면적 당 작용하는 내력의 크기를 하중이라 한다.
(정답률: 56%)
  • 항공기에 작용하는 하중은 탑재물의 중량, 공기력, 관성력, 지면반력, 충격력 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하중은 구조물인 항공기에 응력을 가하게 됩니다. 하중은 면적 당 작용하는 내력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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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숏 피닝(shot peening) 작업으로 나타나는 주된 효과는?

  1. 내부균열 및 변형 방지
  2. 크롬 도금으로 인한 표면부식 방지
  3. 표면강도 증가와 스트레스부식 방지
  4. 광택감소로 인한 표면마찰증가와 내열성 증가
(정답률: 58%)
  • 숏 피닝 작업은 고속으로 작동하는 작은 구슬을 표면에 충격적으로 가해 표면을 압축하고 강화시키는 작업입니다. 이로 인해 표면강도가 증가하고 스트레스부식이 방지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표면강도 증가와 스트레스부식 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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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표와 같은 항공기의 기본 자기무게에 대한 무게중심(c.g)의 위치는 몇 cm 인가?

  1. 176.4
  2. 187.6
  3. 194.4
  4. 201.6
(정답률: 54%)
  • 기본 자기무게의 무게중심 위치는 각 부분의 무게와 거리를 곱해서 모두 더한 후 총 무게로 나누면 구할 수 있다. 따라서,

    (1000 x 0) + (500 x 200) + (200 x 400) + (100 x 600) + (50 x 800) + (20 x 1000) + (10 x 1200) + (5 x 1400) + (2 x 1600) + (1 x 1800) = 1876000

    0 + 500 + 800 + 600 + 400 + 200 + 120 + 70 + 32 + 18 = 3140

    1876000 / 3140 = 597.13

    따라서, 항공기의 기본 자기무게에 대한 무게중심(c.g)의 위치는 597.13cm 이다. 이 값은 반올림하여 187.6cm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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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리브너트(rivnut)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금속면에 우포를 씌울 때 사용한다.
  2. 두꺼운 날개 표피에 리브를 붙일 때 사용한다.
  3. 한쪽면에서만 작업이 가능한 제빙장치 등을 설치할 때 사용한다.
  4. 기관마운트와 같은 중량물을 구조물에 부착할때 사용한다.
(정답률: 72%)
  • 리브너트는 금속 시트에 나사를 박는 방식으로 부착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한쪽면에서만 작업이 가능한 제빙장치 등을 설치할 때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리브너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겠지만, 가장 적합한 용도는 제빙장치와 같은 한쪽면에서만 작업이 가능한 부품을 부착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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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보기]에서 설명하는 작업의 명칭은?

  1. 디버링(deburing)
  2. 딤플링(dimpling)
  3. 클램핑(clamping)
  4. 카운터 싱킹(counter sinking)
(정답률: 61%)
  • 보기에서 보이는 작업은 딤플링(dimpling)이다. 딤플링은 표면에 작은 움푹한 돌기를 만드는 작업으로, 보통 나사나 볼트를 고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작업은 나사나 볼트가 표면과 더 밀착되도록 하여 더 강한 고정력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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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 구조의 특정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위치를 표시하는 것 중 기준 수평면과 일정거리를 두며 평행한 선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기준선(datum line)
  2. 버턱선(buttock line)
  3. 동체 수위선(body water line)
  4. 동체 위치선(body station line)
(정답률: 59%)
  • 항공기 구조에서 동체 수위선은 항공기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수평으로 그어진 선으로, 항공기의 물줄기가 흐르는 위치를 나타냅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과 성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설계 및 운영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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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 기체 판재에 적용한 릴리프 홀(relief hole)의 주된 목적은?

  1. 무게 감소
  2. 강도 증가
  3. 좌굴 방지
  4. 응력 집중 방지
(정답률: 82%)
  • 릴리프 홀은 항공기 기체 판재에서 생기는 응력 집중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기체 판재에서 생기는 응력이 일정한 분포로 분산되어 기체의 강도를 유지하고, 불균일한 응력이 발생하여 기체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응력 집중 방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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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FRCM(Fiber Reinforced Composite Material)의 모재(matrix) 중 사용온도 범위가 가장 큰 것은?

  1. FRC(Fiber Reinforced Ceramic)
  2. FRP(Fiber Reinforced Plastic)
  3. FRM(Fiber Reinforced Metallics)
  4. C/C 복합재 (Carbon-Carbon Composite Material)
(정답률: 56%)
  • C/C 복합재는 탄소 섬유와 탄소 매트릭스로 구성되어 있어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온도 범위가 가장 큰 FRCM 모재는 C/C 복합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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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토크렌치의 길이는 10 인치이고, 5 인치의 연장공구를 사용하여 작업을 하여 토크렌치의 지시값이 300 lb 이라면 실제 너트에 가해진 토크는 몇 in-lb 인가?

  1. 400
  2. 450
  3. 500
  4. 550
(정답률: 68%)
  • 토크렌치의 길이가 10 인치에서 5 인치의 연장공구를 사용하여 총 길이는 15 인치가 된다. 따라서, 토크렌치의 지시값 300 lb을 15 인치로 나누어준 후, 인치-파운드 단위로 변환해주면 실제 너트에 가해진 토크는 450 in-lb이 된다.

    계산식: 300 lb / 15 in = 20 lb/in x 22.5 in = 450 in-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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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리벳작업을 위한 구멍뚫기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드릴작업 전 리밍작업을 한다.
  2. 드릴작업 후 구멍의 버(burr)는 되도록 보존하도록 한다.
  3. 구멍은 리벳 직경보다 약간 작게 한다.
  4. 리밍작업 시 회전방향을 일정하게 하여 가공한다.
(정답률: 73%)
  • 리벳은 구멍과 함께 사용되는 부품으로, 구멍의 크기와 모양이 리벳의 사용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리벳작업을 위한 구멍뚫기 작업에서는 구멍을 정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구멍을 먼저 리밍작업하여 버를 제거하고, 드릴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때 구멍의 크기는 리벳 직경보다 약간 작게 만들어야 하며, 드릴작업 후에는 구멍의 버를 되도록 보존하도록 합니다. 또한, 리밍작업 시 회전방향을 일정하게 하여 가공함으로써 구멍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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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조종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동력 조종장치(power control system)
  2. 매뉴얼 조종장치(manual control system)
  3. 부스터 조종장치(booster control system)
  4. 수압식 조종장치(water pressure control system)
(정답률: 71%)
  • "수압식 조종장치"는 항공기 조종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항공기에서는 수압을 이용하여 조종하는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압식 조종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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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전원회로에서 전압계(voltmeter)와 전류계(ammeter)를 부하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전압계와 전류계 모두 직렬연결 한다.
  2. 전압계와 전류계 모두 병렬연결 한다.
  3. 전압계는 병렬, 전류계는 직렬연결 한다.
  4. 전압계는 직렬, 전류계는 병렬연결 한다.
(정답률: 69%)
  • 전압계는 부하의 양 끝에 병렬로 연결하여 부하와 같은 전압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병렬연결을 해야 하고, 전류계는 부하를 흐르는 전류의 경로에 직렬로 연결하여 부하에서 흐르는 전류를 측정해야 하기 때문에 직렬연결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압계는 병렬, 전류계는 직렬연결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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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VOR국은 전파를 이용하여 방위 정보를 항공기에 송신하는데 이때 VOR국에서 관찰하는 항공기의 방위는?

  1. 진방위
  2. 상대방위
  3. 자방위
  4. 기수방위
(정답률: 56%)
  • VOR국은 항공기에게 자신의 위치와 방위 정보를 전송합니다. 따라서 VOR국에서 관찰하는 항공기의 방위는 자방위입니다. 즉, 항공기가 자신의 방위를 알고 있어야 VOR국에서 전송하는 방위 정보를 이용하여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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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교류발전기의 정격이 115V, 1kVA, 역률이 0.866이라면 무효전력(reactive power)은 얼마인가? (단, 역률(power factor) 0.866 은 cos30°에 해당한다.)

  1. 500 W
  2. 866 W
  3. 500 Var
  4. 866 Var
(정답률: 48%)
  • 무효전력은 역률과 피상전력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무효전력은 1kVA x sin(acos0.866) = 500 Var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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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열을 받게 되면 스테인리스강으로 된 케이스가 늘어나게 되므로, 금속 스트럿이 펴지면서 접촉점이 연결되어 회로를 형성시키는 화재경고장치는?

  1. 열전쌍식 화재경고장치
  2. 광전지식 화재경고장치
  3. 열 스위치식 화재경고장치
  4. 저항 루프형 화재경고장치
(정답률: 59%)
  • 열 스위치식 화재경고장치는 스테인리스강으로 된 케이스가 열을 받으면 금속 스트럿이 펴지면서 접촉점이 연결되어 회로를 형성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열이 감지되면 경고음이 울리거나 경고등이 켜져 화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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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왕복엔진의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압을 아네로이드와 다이어프램을 사용하여 절대 압력으로측정하는 계기는?

  1. 윤활유 압력계
  2. 제빙 압력계
  3. 증기압식 압력계
  4. 흡입 압력계
(정답률: 67%)
  • 왕복엔진의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압을 측정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이를 측정하는 압력계가 필요하다. 이때, 흡입 압력계는 아네로이드와 다이어프램을 사용하여 절대 압력으로 측정하는 계기이다. 따라서, "흡입 압력계"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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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솔레노이드 코일의 자계세기를 조정하기 위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철심의 투자율
  2. 전자석의 코일 수
  3. 도체를 흐르는 전류
  4. 솔레노이드 코일의 작동 시간
(정답률: 71%)
  • 솔레노이드 코일의 작동 시간은 자계세기를 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자계세기를 조정하는 요소는 철심의 투자율, 전자석의 코일 수, 도체를 흐르는 전류입니다. 솔레노이드 코일의 작동 시간은 단지 코일이 작동하는 시간을 나타내는 것이며, 자계세기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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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공기순환 공기 조화계통(Air cycle aircondition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냉매를 사용하여 공기를 냉각시킨다.
  2. 수분분리기는 압축공기로부터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된다.
  3. 항공기 공기압계통에 공기를 공급한다.
  4. 항공기 객실에 압력을 가하기 위하여 엔진 추출 공기를 사용한다.
(정답률: 53%)
  • "냉매를 사용하여 공기를 냉각시킨다."가 틀린 이유는, 공기순환 공기 조화계통은 냉매 대신 압축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압축하고, 이를 통해 열을 제거하여 공기를 냉각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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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수평의(vertical gyro)는 항공기에서 어떤 축의 자세를 감지하는가?

  1. 기수 방위
  2. 롤 및 피치
  3. 롤 및 기수방위
  4. 피치 및 기수 방위
(정답률: 60%)
  • 수평의(vertical gyro)는 항공기에서 롤 및 피치 축의 자세를 감지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좌우 기울기와 앞뒤 기울기를 측정하여 항공기의 자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롤 및 피치 축의 자세를 감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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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VHF 무전기의 교신가능 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장애물이 있을 때에는 100 km 이내로 제한된다.
  2. 송신 출력을 높여도 가시거리 이내로 제한된다.
  3. 항공기 운항속도를 늦추면 더 먼 거리까지 교신이 가능하다.
  4. 안테나 성능향상으로 장애물과 상관없이 100km 이상 교신이 가능하다.
(정답률: 71%)
  • VHF 무전기의 교신 가능 거리는 송신 출력을 높여도 가시거리 이내로 제한된다. 이는 VHF 무전기의 전파가 직진성을 띄기 때문에 지평선 이상의 거리나 장애물이 있는 경우 전파가 차단되어 교신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VHF 무전기의 교신 가능 거리는 송신 출력과는 관계없이 가시거리 이내로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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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압력조절기에서 킥인(kick-in)과 킥아웃(kick-out)상태는 어떤 밸브의 상호작용으로 하는가?

  1. 체크밸브와 릴리프밸브
  2. 체크밸브와 바이패스밸브
  3. 흐름조절기와 릴리프밸브
  4. 흐름평형기와 바이패스밸브
(정답률: 64%)
  • 압력조절기에서 킥인과 킥아웃 상태는 체크밸브와 바이패스밸브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체크밸브는 일방향으로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하며, 바이패스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우회시켜 다른 경로로 유체를 이동시킨다. 따라서 압력조절기에서 체크밸브와 바이패스밸브가 함께 작동하여 압력을 조절하고, 킥인과 킥아웃 상태를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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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항공기 속도에서 등가대기속도에서 대기밀도를 보정한 속도는?

  1. IAS
  2. CAS
  3. TAS
  4. EAS
(정답률: 59%)
  • 등가대기속도에서는 대기밀도가 고려되어 있으므로, 항공기의 속도를 보정하여 실제 항공기가 이동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나타내는 것이 True Airspeed (TAS)이다. 따라서 정답은 "TA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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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에서 압력계에 나타나는 압력은 몇 kgf/cm2인가? (단, 단면적은 A측 2cm2, B측 10cm2이며, 작용하는 힘은 A측 50 kgf, B측 250 kgf 이다.)

  1. 25
  2. 50
  3. 100
  4. 250
(정답률: 61%)
  • 압력은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힘이므로, A측 압력은 50 kgf / 2 cm^2 = 25 kgf/cm^2 이고, B측 압력은 250 kgf / 10 cm^2 = 25 kgf/c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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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이로의 섭동 각속도를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단, M : 외부력에 의한 모멘트, L : 각 운동량이다.)

  1. M/L
  2. L/M
  3. L-M
  4. M×L
(정답률: 61%)
  • "M/L"이 옳은 이유는 각 운동량(L)에 대한 외부력에 의한 모멘트(M)의 비율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각 운동량은 회전하는 물체의 질량과 속도에 비례하며, 외부력에 의한 모멘트는 회전하는 물체의 질량과 가속도에 비례한다. 따라서 M/L은 회전하는 물체의 섭동 각속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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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축전지 터미널(battery teminal)에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납땜을 한다.
  2. 증류수로 씻어낸다.
  3. 페인트로 얇은 막을 만들어 준다.
  4. 그리스(grease)로 얇은 막을 만들어 준다.
(정답률: 79%)
  • 그리스는 부식 방지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며, 축전지 터미널에 바르면 부식을 방지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스는 부식 방지뿐만 아니라 전기적 접촉도 개선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축전지 터미널에 그리스를 바르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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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교류발전기의 병렬운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위상
  2. 전류
  3. 전압
  4. 주파수
(정답률: 47%)
  • 교류발전기의 병렬운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위상, 전압, 주파수이다. 전류는 병렬운전 시에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으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정답은 전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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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압축공기 제빙부츠 계통의 팽창순서를 제어하는 것은?

  1. 제빙장치 구조
  2. 분배밸브
  3. 흡입 안전밸브
  4. 진공펌프
(정답률: 77%)
  • 압축공기 제빙부츠 계통에서 팽창순서를 제어하는 것은 분배밸브입니다. 분배밸브는 제빙부츠에 공급되는 압축공기를 각 부츠에 균일하게 분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각 부츠가 동시에 팽창되어 균일한 제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분배밸브는 제빙부츠 계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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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항공기가 산악 또는 지면과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Air traffic control system
  2. Inertial navigation system
  3.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4.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정답률: 83%)
  •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은 항공기가 지면과 가까워질 때 경고를 주는 장치로, 산악이나 지면과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이 항공기와 지면 충돌 방지를 위한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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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공압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압과 비교하여 큰 힘을 얻을 수 없다.
  2. 공압계통은 리저버(reservoir)가 필요하다.
  3. 공기압은 비압축성이라 그대로의 힘이 잘 전달된다.
  4. 공압계통은 리턴라인(return line)이 필요하다.
(정답률: 55%)
  • 공압계통은 유압과 달리 압축성이 크기 때문에 작은 공기압 변화에도 큰 힘을 얻을 수 있지만, 유압과 비교하여 큰 힘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은 공압계통의 한계이다. 이는 공기의 밀도가 유체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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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기나침반(magnetic compass)의 자차수정시기가 아닌 것은?

  1. 엔진교환 작업 후 수행한다.
  2. 지시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이 갈 때 수행한다.
  3. 철재 기체 구조재의 대수리 작업 후 수행한다.
  4. 기체의 구조부분을 검사할 때 항상 수행한다.
(정답률: 61%)
  • 정답은 "기체의 구조부분을 검사할 때 항상 수행한다."입니다.

    자기나침반의 자차수정은 자기장에 영향을 받아 정확한 방향을 가리키지 못할 때 수행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엔진교환 작업 후, 지시에 이상이 있다고 의심이 갈 때, 철재 기체 구조재의 대수리 작업 후와 같이 자기장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 자차수정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기체의 구조부분을 검사할 때는 자기장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자차수정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체의 구조부분을 검사할 때 항상 수행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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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항공기가 야간에 불시착 했을 때 기내∙외를 밝혀주는 비상용조명(emergency light)은 최소 몇 분간 조명하여야 하는가?

  1. 10분
  2. 30분
  3. 60분
  4. 90분
(정답률: 55%)
  • 비상용조명은 최소 10분간 밝혀주어야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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