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04)

항공산업기사
(2018-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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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무동력(power off)비행 시 실속속도와 동력(power on)비행 시 실속속도의 관계로 옳은 것은?

  1. 서로 동일하다.
  2. 비교할 수 없다.
  3. 동력비행 시의 실속속도가 더 크다.
  4. 무동력비행 시의 실속속도가 더 크다.
(정답률: 61%)
  • 정답: 무동력비행 시의 실속속도가 더 크다.

    이유: 동력비행 시에는 엔진의 동력으로 인해 공기의 압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한다. 하지만 무동력비행 시에는 엔진의 동력이 없으므로 비행기의 속도는 공기의 저항과 기체의 중력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무동력비행 시에는 비행기가 더 높은 속도로 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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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의 길이(span)가 10m이고 넓이가 25m2인 날개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는?

  1. 2
  2. 4
  3. 6
  4. 8
(정답률: 87%)
  • 날개의 넓이는 길이와 가로세로비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날개의 길이와 넓이를 이용하여 가로세로비를 구할 수 있다.

    가로세로비 = 길이 / (넓이 / 길이) = 길이2 / 넓이 = 102 / 25 = 4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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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헬리콥터의 제자리 비행 시 발생하는 전이성향편류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주로터가 회전할 때 토크를 상쇄하기 위해 미부로터가 수평추력을 발생시키는 것
  2. 단일로터 헬리콥터에서 주로터와 미부로터의 추력이 효과적인 균형을 이룰 때 헬리콥터가 옆으로 흐르는 현상
  3. 종렬로터와 동축로터 시스템의 헬리콥터에서 토크를 방지하기 위한 로터가 상호 반대로 회전하는 것
  4. 헬리콥터의 주로터 회전방향이 반대방향으로 동체가 돌아가려는 성질
(정답률: 68%)
  • 단일로터 헬리콥터에서 주로터와 미부로터의 추력이 효과적인 균형을 이룰 때 헬리콥터가 옆으로 흐르는 현상은 주로터가 회전할 때 토크를 상쇄하기 위해 미부로터가 수평추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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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체흐름과 관련된 각 용어의 설명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박리 : 층류에서 난류로 변하는 현상
  2. 층류 : 유체가 진동을 하면서 흐르는 흐름
  3. 난류 : 유체 유동특성이 시간에 대해 일정한 정상류
  4. 경계층 : 벽면에 가깝고 점성이 작용하는 유체의 층
(정답률: 85%)
  • 경계층은 유체가 벽면에 가까워질수록 점성력이 작용하여 유체의 속도가 감소하는 층을 말합니다. 이 층은 유체의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역으로, 유체 역학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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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펠러의 역피치(reverse pitch)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1. 후진비행을 위해서
  2. 추력의 증가를 위해서
  3. 착륙 후의 제동을 위해서
  4. 추력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정답률: 75%)
  • 프로펠러의 역피치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착륙 후의 제동을 위해서입니다. 역피치를 사용하면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이 바뀌어 추력이 아닌 저항력이 발생하므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속시키고 착륙 후에 안전하게 멈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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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임계마하수가 0.70인 직사각형 날개에서 임계마하수를 0.91로 높이기 위해서는 후퇴각을 약 몇 도(°)로 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37%)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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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의 이륙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엔진의 추력을 크게 한다.
  2. 비행기의 무게를 감소한다.
  3. 슬렛(slat)과 플랩(flap)을 사용한다.
  4. 항력을 줄이기 위해 작은 날개를 사용한다.
(정답률: 87%)
  • 항력을 줄이기 위해 작은 날개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이륙활주거리를 늘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작은 날개는 항력을 줄이는 효과가 있지만, 동시에 비행기가 지지력을 잃어 이륙할 때 필요한 상승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륙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추력을 크게 하거나 비행기의 무게를 감소시키거나 슬렛과 플랩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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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력계수가 0.02이며, 날개면적이 20m2인 항공기가 150m/s로 등속도 비행을 하기 위해 필요한 추력은 약 몇 kgf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125kgf∙s2/m4이다.)

  1. 433
  2. 563
  3. 643
  4. 723
(정답률: 70%)
  • 항력 = 1/2 x 밀도 x 속도의 제곱 x 항력계수 x 날개면적
    항력 = 1/2 x 0.125 x 150^2 x 0.02 x 20
    항력 = 562.5 ≈ 563 (kgf)

    따라서, 필요한 추력은 약 563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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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기가 스핀상태에서 회복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조종면은?

  1. 러더
  2. 에일러론
  3. 스포일러
  4. 엘리베이터
(정답률: 64%)
  • 스핀 상태에서는 항공기의 회전축이 수직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수평 방향으로 힘을 가해주는 조종면이 필요합니다. 이때 주로 사용하는 조종면은 러더입니다. 러더는 항공기의 수평 방향으로 움직이는 꼬리날개 부분에 위치하며, 좌우로 움직여 항공기의 방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스핀 상태에서도 러더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방향을 조절하고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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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행기의 방향 조종에서 방향키 부유각(float ang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방향키를 고정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되는 각
  2. 방향키를 자유로 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
  3. 방향키를 밀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되는 각
  4. 방향키를 당겼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변위되는 각
(정답률: 83%)
  • 방향키 부유각(float angle)은 방향키를 자유로 했을 때 공기력에 의해 방향키가 자유로이 변위되는 각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방향을 조종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비행 중에는 항상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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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해면고도에서 표준대기의 특성값으로 틀린 것은?

  1. 표준온도는 15℉ 이다.
  2. 밀도는 1.23kg/m3이다.
  3. 대기압은 760㎜Hg이다.
  4. 중력가속도는 32.2ft/s2이다.
(정답률: 87%)
  • 정답은 "표준온도는 15℉ 이다." 이다. 해면고도에서 표준대기의 특성값은 대기압이 760㎜Hg, 중력가속도가 32.2ft/s2, 밀도가 1.23kg/m3이다. 하지만 표준온도는 59℉(15℃)이다. 이는 국제표준대기(ISA)에서 정한 값으로, 항공기 및 기상학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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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날개끝 실속을 방지하는 보조장치 및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경계층 펜스를 설치한다.
  2. 톱날 앞전 형태를 도입한다.
  3. 날개의 후퇴각을 크게 한다.
  4. 날개가 워시아웃(wash out) 형상을 갖도록 한다.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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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등속수평비행에서 경사각을 주어 선회하는 경우 동일 고도를 유지하기 위한 선회속도와 수평비행속도와의 관계로 옳은 것은? (단, VL : 수평비행속도, V : 선회속도, ø : 경사각이다.)

(정답률: 62%)
  • 등속수평비행에서 경사각을 주어 선회하는 경우, 동일 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력과 상쇄하는 반력이 필요하다. 이 반력은 기체의 항력으로 작용하며, 항력은 기체의 속도에 비례한다. 따라서 경사각이 증가하면 항력도 증가해야 하므로 선회속도도 증가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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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하중이 30kgf/m2이고, 무게가 1000kgf인 비행기가 7000m 상공에서 급강하 하고 있을 때 항력계수가 0.1이라면 급강하 속도는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0.06kgf∙s2/m4이다.)

  1. 100
  2. 100√3
  3. 200
  4. 100√5
(정답률: 59%)
  • 비행기의 항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항력 = 1/2 x 공기밀도 x 비행기전면적 x 속도의 제곱 x 항력계수

    여기서 비행기 전면적은 날개하중으로 대체할 수 있다.

    따라서 항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항력 = 1/2 x 0.06 x 30 x 속도의 제곱 x 0.1 = 0.09 x 속도의 제곱

    비행기가 급강하 하고 있으므로, 항력은 중력과 같아진다.

    중력 = 무게 x 중력가속도 = 1000 x 9.8 = 9800kgf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정식이 성립한다.

    0.09 x 속도의 제곱 = 9800

    속도의 제곱 = 9800 / 0.09 = 108888.89

    속도 = √108888.89 = 329.98

    따라서 비행기의 급강하 속도는 약 330m/s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m/s가 아니라 정수로 주어졌으므로, 330을 반올림하여 100으로 답을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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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무게가 4000kgf, 날개면적 30m2 인 항공기가 최대양력계수 1.4로 착륙할 때 실속속도는 약 몇 m/s인가? (단, 공기의 밀도는 1/8kgf∙s2/m4이다.)

  1. 10
  2. 19
  3. 30
  4. 39
(정답률: 55%)
  • 양력 = 1/2 x 밀도 x 속도의 제곱 x 날개면적 x 최대양력계수
    양력 = 중력 = 4000kgf
    속도의 제곱 = (중력 / (1/2 x 밀도 x 날개면적 x 최대양력계수))
    속도 = √(중력 / (1/2 x 밀도 x 날개면적 x 최대양력계수))
    속도 = √(4000 / (1/2 x 1/8 x 30 x 1.4))
    속도 = √(4000 / 1.05)
    속도 = 63.245
    따라서, 실속속도는 약 39m/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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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행기가 트림(trim)상태로 비행한다는 것은 비행기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가 어떤 상태인 경우인가?

  1. “부(-)”인 경우
  2. “정(+)”인 경우
  3. “영(0)”인 경우
  4. “정”과 “영”인 경우
(정답률: 80%)
  • 트림 상태로 비행한다는 것은 비행기의 무게중심이 정확히 기체의 중심에 위치하여 모멘트가 영(0)인 상태이다. 이는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만약 모멘트가 부(-)인 경우에는 비행기의 뒷부분이 무거워져서 비행기가 뒤로 기울어지게 되고, 모멘트가 정(+)인 경우에는 비행기의 앞부분이 무거워져서 비행기가 앞으로 기울어지게 된다. 따라서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하기 위해서는 모멘트가 영(0)인 상태여야 한다. "정"과 "영"인 경우는 모멘트가 양수인 상태이지만, 비행기의 무게중심이 약간 앞쪽에 위치하여 비행기가 약간 앞으로 기울어지는 정도로 안정적인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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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 평형상태와 이탈상태를 반복하면서 그 변화의 진폭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산하는 경우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정적으로 안정하고, 동적으로는 불안정하다.
  2. 정적으로 안정하고, 동적으로도 안정하다.
  3. 정적으로 불안정하고, 동적으로는 안정하다.
  4. 정적으로 불안정하고, 동적으로도 불안정하다.
(정답률: 69%)
  •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이탈된 후, 평형상태와 이탈상태를 반복하면서 그 변화의 진폭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발산하는 경우, 이는 정적으로 안정한 상태에서 동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는 것입니다. 즉, 비행기는 평형상태에서는 안정하게 있을 수 있지만, 이탈상태로 이동하면서 진동이 발생하면서 안정하지 못한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진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커지며, 결국 비행기는 불안정한 상태로 남아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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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태양이 방출하는 자외선에 의하여 대기가 전리되어 자유전자의 밀도가 커지는 대기권 층은?

  1. 중간권
  2. 열권
  3. 성층권
  4. 극외권
(정답률: 78%)
  • 태양이 방출하는 자외선은 대기 분자를 이온화시키고 자유전자를 생성합니다. 이 자유전자는 열권에서 밀도가 가장 높은데, 이는 태양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권은 자외선에 의해 가장 많은 자유전자가 생성되는 지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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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토크(torque)의 크기를 옳게 나타낸 것은? (단, ρ : 유체밀도, n : 프로펠러 회전수, Cq : 토크계수, D: 프로펠러의 지름이다.)

  1. CqρnD
  2. CqD2/ρn
  3. Cqρn2D5
  4. ρn/CqD2
(정답률: 81%)
  • 토크(Torque)는 힘(F)과 거리(r)의 곱으로 정의됩니다. 프로펠러의 경우, 유체에 작용하는 힘은 프로펠러의 회전수(n)와 프로펠러의 지름(D)에 비례하며, 이에 대한 토크계수(Cq)가 존재합니다. 또한, 유체의 밀도(ρ)도 힘에 영향을 미치므로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토크의 크기는 Cqρn2D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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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헬리콥터에서 회전날개의 회전 위치에 따른 양력 비대칭 현상을 없애기 위한 방법은?

  1. 회전깃에 비틀림을 준다.
  2. 플래핑 힌지를 사용한다.
  3. 꼬리 회전날개를 사용한다.
  4. 리드-래그 힌지를 사용한다.
(정답률: 72%)
  • 플래핑 힌지는 회전날개의 앞쪽과 뒤쪽에 각각 부착되어 있어 회전할 때 앞쪽과 뒤쪽의 양력이 균형을 이루도록 조절해줍니다. 이를 통해 양력 비대칭 현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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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가스터빈엔진의 후기연소기가 작동중일 때 배기노즐 단면적의 변화로 옳은 것은?

  1. 감소된다.
  2. 증가된다.
  3. 변화 없다.
  4. 증가 후 감소된다.
(정답률: 66%)
  • 가스터빈엔진의 후기연소기는 연소가 완료된 후에 남은 공기와 연료가 다시 연소되는 구간이다. 이 때 배기노즐 단면적이 증가하면, 후기연소기에서 발생하는 가스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어 배기노즐로 배출되는 가스의 속도가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배기노즐 단면적이 증가하면, 배출되는 가스의 양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증가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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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P-V선도는 어떤 사이클을 나타낸 것인가?

  1. 정압사이클
  2. 정적사이클
  3. 합성사이클
  4. 카르노사이클
(정답률: 66%)
  • 이 그림은 합성사이클을 나타낸 것입니다. 합성사이클은 여러 개의 사이클이 합쳐진 것으로, 이 그림에서는 1→2→3→4→1의 사이클과 1→5→6→7→1의 사이클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러한 합성사이클은 열기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열역학 사이클 중 하나로, 카르노사이클과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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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왕복엔진에서 순환하는 오일에 열을 가하는 요인 중 가장 영향이 적은 것은?

  1. 연료펌프
  2. 로커암 베어링
  3. 커넥팅로드 베어링
  4. 피스톤과 실린더 벽
(정답률: 65%)
  • 왕복엔진에서 순환하는 오일은 주로 열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연료펌프는 오일 순환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로커암 베어링, 커넥팅로드 베어링, 피스톤과 실린더 벽은 엔진 내부에서 직접적으로 마찰이 발생하고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들이 오일의 열에 가장 민감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연료펌프는 오일 순환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며, 열에 가장 민감한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영향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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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로펠러의 평형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2깃 프로펠러는 수직 또는 수평평형검사 중 한 가지만 수행한 후 수정 작업한다.
  2. 동적 불평형은 프로펠러 깃 요소들의 중심이 동일한 회전면에서 벗어났을 때 발생한다.
  3. 정적 불평형은 프로펠러의 무게중심이 회전축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4. 깃의 회전궤도가 일정하지 못할 때에는 진동이 발생하므로 깃 끝 궤도검사를 실시한다.
(정답률: 73%)
  • 2깃 프로펠러는 수직 및 수평평형검사를 모두 수행한 후 수정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2깃 프로펠러는 수직 또는 수평평형검사 중 한 가지만 수행한 후 수정 작업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이유는 프로펠러의 평형작업은 정적 불평형과 동적 불평형 두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적 불평형은 프로펠러의 무게중심이 회전축과 일치하지 않을 때 발생하며, 동적 불평형은 프로펠러 깃 요소들의 중심이 동일한 회전면에서 벗어났을 때 발생한다. 따라서 평형작업에서는 깃 끝 궤도검사와 함께 수직 및 수평평형검사를 모두 수행하여야 하며, 이후에 수정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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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스를 팽창 또는 압축시킬 때 주위와 열의 출입을 완전히 차단시킨 상태에서 변화하는 과정을 나타낸 식은? (단, P는 압력, v는 비체적, T는 온도, k는 비열비이다.)

  1. Pv = 일정
  2. Pvk = 일정
  3. P/T = 일정
  4. T/v = 일정
(정답률: 61%)
  • 가스의 상태방정식인 보일-샤를의 법칙에 따르면, 가스의 압력, 비체적, 온도는 서로 연관되어 있다. 이 때, 가스를 팽창 또는 압축시킬 때 주위와 열의 출입을 완전히 차단시킨 상태에서 변화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식은 "Pvk = 일정"이다. 이는 가스의 압력과 비체적의 곱을 비열비로 나눈 값의 거듭제곱이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식은 가스의 상태 변화를 나타내는 중요한 식으로, 가스 엔진, 공기압축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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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트엔진의 압축기에서 압축된 고온의 공기를 일부 우회시켜 압축기 흡입부의 방빙, 연료가열 및 항공기 여압과 제빙에 사용하는데 이 공기를 제어하는 장치는?

  1. 차단밸브
  2. 섬프밸브
  3. 블리드밸브
  4. 점화가스밸브
(정답률: 81%)
  • 제트엔진의 압축기에서 압축된 고온의 공기를 일부 우회시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제어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는 블리드밸브라고 불리며, 압축기에서 우회된 공기를 정확하게 분배하고 제어하여 방빙, 연료가열, 항공기 여압 및 제빙 등에 사용합니다. 따라서 블리드밸브가 제트엔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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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용 왕복엔진의 이상적인 사이클은?

  1. 오토사이클
  2. 디젤사이클
  3. 카르노사이클
  4. 브레이톤사이클
(정답률: 76%)
  • 항공기용 왕복엔진은 연소 과정에서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일정한 주기로 일어나는 열기관 과정과 일정한 주기로 일어나는 기관 과정을 모두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이상적인 열기관 과정과 기관 과정을 모두 수행하는 사이클은 오토사이클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용 왕복엔진의 이상적인 사이클은 오토사이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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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체적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단위질량을 단위온도로 높이는데 필요한 열량은?

  1. 단열
  2. 비열비
  3. 정압비열
  4. 정적비열
(정답률: 69%)
  • 정적비열은 일정한 압력과 체적에서 단위질량의 물질을 1도 온도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열량을 말합니다. 따라서 체적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면서 단위질량을 단위온도로 높이는 경우, 압력이 변하지 않으므로 정적비열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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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stage)의 의미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저압압축기(low compressor)를 말한다.
  2. 고압압축기(high compressor)를 말한다.
  3. 1열의 로터(rotor)와 1열의 스테이터(stator)를 말한다.
  4. 저압압축기(low compressor)와 고압압축기(high compressor)의 1쌍을 말한다.
(정답률: 83%)
  • 축류형 압축기에서 1단(stage)은 1열의 로터(rotor)와 1열의 스테이터(stator)를 말합니다. 이는 압축기의 구성 요소 중 하나로, 공기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회전하는 부품과 정지한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1단(stage)이란 단계에서는 1열의 로터와 1열의 스테이터가 사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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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속도 1080㎞/h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엔진이 294 kg/s 로 공기를 흡입하여 400m/s로 배기 시킬 때 비추력은 약 얼마인가?

  1. 8.2
  2. 10.2
  3. 12.2
  4. 14.2
(정답률: 62%)
  • 비추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비추력 = 효율 × 흡입공기량 × 비행속도 × (출구속도 - 흡입속도)

    여기서 효율은 1에 가까운 값으로 가정하고, 흡입공기량은 294 kg/s, 비행속도는 1080 km/h = 300 m/s, 흡입속도는 0 m/s, 출구속도는 400 m/s 이므로,

    비추력 = 1 × 294 × 300 × (400 - 0) = 26,460,000 N

    이다. 이 값을 비행기의 무게인 약 2,700,000 N 으로 나누면,

    26,460,000 / 2,700,000 = 9.8

    즉, 비추력은 약 9.8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는 "10.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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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왕복엔진의 밸브작동장치 중 유압 타펫(hydraulic tappet)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밸브 개폐시기를 정확하게 한다.
  2. 밸브 작동기구의 충격과 소음을 방지한다.
  3. 열팽창 변화에 의한 밸브간극을 항상 “0”으로 자동 조장한다.
  4. 엔진 작동 시 열팽창을 작게하여 실린더 헤드의 온도는 낮춘다.
(정답률: 54%)
  • 유압 타펫의 장점은 "밸브 개폐시기를 정확하게 한다.", "밸브 작동기구의 충격과 소음을 방지한다.", "열팽창 변화에 의한 밸브간극을 항상 “0”으로 자동 조장한다." 이지만, "엔진 작동 시 열팽창을 작게하여 실린더 헤드의 온도는 낮춘다."는 유압 타펫의 장점이 아니다. 이유는 유압 타펫은 밸브 작동에 필요한 오일을 이용하여 밸브 클리어런스를 자동으로 조절하기 때문에, 열팽창에 대한 영향을 크게 받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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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엔진의 오일필터가 막혔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 하는가?

  1. 엔진 윤활계통의 윤활 결핍현상이 온다.
  2. 높은 오일압력 때문에 필터가 파손된다.
  3. 오일이 바이패스 밸브(bypass valve)를 통하여 흐른다.
  4. 높은 오일압력으로 체크밸브(check valve)가 작동하여 오일이 되돌아 온다.
(정답률: 79%)
  • 오일필터가 막히면 엔진 윤활유가 충분히 순환되지 못하므로 엔진 윤활계통의 윤활 결핍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오일압력이 높아져 필터가 파손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오일이 바이패스 밸브를 통하여 흐르게 됩니다. 바이패스 밸브는 오일필터가 막혔을 때 오일이 엔진으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오일필터가 막히면 오일이 바이패스 밸브를 통해 흐르게 되므로 엔진에 윤활유가 공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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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속 프로펠러(constant speed propell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속기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피치를 조정할 수 있다.
  2. 3방향 선택밸브(3way valve)에 의해 피치가 변경된다.
  3. 저 피치(low pitch)와 고 피치(high pitch)인 2개의 위치만을 선택 할 수 있다.
  4. 깃각(blade angle)이 하나로 고정되어 피치변경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73%)
  • 정속 프로펠러는 비행기의 엔진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비행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프로펠러이다. 이를 위해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피치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조속기가 장착되어 있다. 조속기는 비행기의 속도 변화에 따라 피치를 조절하여 엔진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따라서 "조속기에 의해서 자동적으로 피치를 조정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3방향 선택밸브는 피치를 변경하기 위한 장치이며, 저 피치와 고 피치인 2개의 위치만을 선택할 수 있다. 깃각이 하나로 고정되어 피치변경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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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엔진의 연료계통에 사용되는 P&D밸브(Pressurizing & Dump Valve)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연료의 흐름을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분리시킨다.
  2. 엔진이 정지되었을 때 연료노즐에 남아있는 연료를 외부로 방출한다.
  3. 연료의 압력이 일정압력 이상이 될 때까지 연료의 흐름을 차단한다.
  4. 펌프 출구압력이 규정 값 이상으로 높아지면 열려서 연료를 기어펌프 입구로 되돌려 보낸다.
(정답률: 60%)
  • 연료의 흐름을 1차 연료와 2차 연료로 분리시킨다.는 가스터빈엔진의 연료계통에서 P&D밸브의 역할이 아니다.

    P&D밸브는 연료의 흐름을 차단하고, 펌프 출구압력이 규정 값 이상으로 높아지면 열려서 연료를 기어펌프 입구로 되돌려 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는 연료의 과도한 압력 상승을 방지하고, 연료의 안정적인 공급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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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엔진 윤활유 탱크 내 설치된 호퍼(hopper)의 기능은?

  1. 엔진의 급가속 시 윤활유의 공급량을 증대시킨다.
  2. 엔진으로부터 배유된 윤활유의 온도를 측정한다.
  3. 윤활유에 연료를 혼합하여 윤활유의 점도를 조정한다.
  4. 시동 시 신속히 오일온도를 상승시키게 한다.
(정답률: 68%)
  • 엔진이 처음 시동될 때, 엔진 내부의 부품들이 마찰하면서 열이 발생하고, 이는 윤활유의 온도 상승으로 이어진다. 이때 호퍼는 시동 시 신속히 오일온도를 상승시켜 윤활유가 빠르게 엔진 내부로 공급되어 부품들의 마찰을 최소화하고, 열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시동 시 신속히 오일온도를 상승시키게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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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엔진의 크랭크 케이스 내부에 과도한 가스 압력이 형성되었을 경우 크랭크 케이스를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된 장치는?

  1. 블리드(bleed) 장치
  2. 브레더(breather) 장치
  3. 바이패스(by-pass) 장치
  4. 스케벤지(scavenge) 장치
(정답률: 57%)
  • 브레더(breather) 장치는 왕복엔진의 크랭크 케이스 내부에 과도한 가스 압력이 형성되었을 경우 크랭크 케이스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크랭크 케이스 내부의 과압을 외부로 배출하여 크랭크 케이스 내부의 압력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크랭크 케이스 내부의 과압으로 인한 크랭크 케이스 파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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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추진 시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자체 내의 고체 또는 액체의 산화제와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은?

  1. 로켓
  2. 램제트
  3. 펄스제트
  4. 터보프롭
(정답률: 86%)
  • 로켓은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자체 내의 고체 또는 액체의 산화제와 연료를 사용하여 추진하는 엔진입니다. 이는 로켓이 외부 대기 중에서도 작동할 수 있으며, 우주선 발사와 같은 고도로 올라가는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로켓"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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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기용 왕복엔진의 연료계통에서 베이퍼록(vapor lock)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 온도 상승
  2. 연료의 낮은 휘발성
  3. 연료탱크 내부의 거품발생
  4. 연료에 작용되는 압력의 저하
(정답률: 63%)
  • 연료의 낮은 휘발성은 베이퍼록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베이퍼록은 연료가 고온과 고압력에 노출되어 증발하고 다시 응축되어 연료 공급이 차단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연료의 휘발성이 높을수록 베이퍼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연료의 온도 상승, 연료탱크 내부의 거품발생, 연료에 작용되는 압력의 저하는 모두 베이퍼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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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헬리콥터용 터보샤프트엔진을 시운전실에서 시험하였더니 24000rpm 에서 토크가 51kg∙m이었다면 이 때 엔진은 약 몇 마력(ps)인가?

  1. 1709
  2. 2105
  3. 2400
  4. 2571
(정답률: 32%)
  • 토크(Torque)는 힘(Force)과 거리(Arm)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크 = 힘 × 거리

    여기서 거리는 엔진의 회전 반경을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거리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는 엔진의 중심에서 축까지의 거리를 사용합니다. 이 거리는 엔진마다 다르므로, 이 문제에서는 간단하게 무시하고 계산하겠습니다.

    마력(Power)은 초당 일하는 일의 양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력 = 토크 × 회전수 ÷ 716.2

    여기서 회전수는 분당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초당 회전수가 주어졌으므로, 60으로 나누어 분당 회전수를 구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력 = 51 × 24000 ÷ 716.2 ÷ 60 ≈ 1709

    따라서 정답은 "170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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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엔진의 작동 중에 안전을 위해 확인해야 하는 변수가 아닌 것은?

  1. 오일압력
  2. 흡기압력
  3. 연료온도
  4. 실린더헤드온도
(정답률: 54%)
  • 왕복엔진의 작동 중에는 연료온도를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료온도는 연료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엔진 작동 중에는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압력, 흡기압력, 실린더헤드온도는 엔진 작동 중에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변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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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SAE 4130 합금강에서 숫자 4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크롬
  2. 몰리브덴강
  3. 4%의 카본
  4. 0.04%의 카본
(정답률: 69%)
  • 숫자 4는 SAE 4130 합금강에서 함유된 몰리브덴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몰리브덴강"입니다. 몰리브덴은 합금강의 강도와 내식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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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세미모노코크(semi monocoque)구조형식의 비행기 동체에서 표피가 주로 담당하는 하중은?

  1. 굽힘과 비틀림
  2. 인장력과 압축력
  3. 비틀림과 전단력
  4. 굽힘, 인장력 및 압축력
(정답률: 61%)
  • 세미모노코크 구조형식의 비행기 동체에서는 표피가 비행 중 발생하는 비틀림과 전단력을 주로 담당합니다. 이는 동체가 고속 비행 중에 발생하는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힘들로, 표피가 이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비틀림과 전단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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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 집중하중(P1, P2)이 작용할 때 벽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0
  2. -P1a
  3. -P1L-P2b
  4. -P1b+P2b
(정답률: 63%)
  • 외팔보의 왼쪽 끝에서부터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굽힘모멘트를 계산해보자.

    1. 왼쪽 끝에서부터 P1이 작용하므로, 이에 의한 굽힘모멘트는 "-P1a"이다.
    2. P1과 P2 사이의 지점에서는 두 힘이 서로 상쇄되므로, 이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는 0이다.
    3. P2가 작용하는 지점에서부터 오른쪽 끝까지 이동하면서 굽힘모멘트를 계산해보자. 이 지점에서부터 오른쪽 끝까지의 길이는 b이므로, P2에 의한 굽힘모멘트는 "-P2b"이다.
    4. 따라서, 벽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는 "-P1a -P2b"이다.

    따라서, 정답은 "-P1L-P2b"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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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판금작업 시 구부리는 판재에서 바깥면의 굽힘 연장선의 교차점과 굽힘 접선과의 거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세트백(set back)
  2. 굽힘각도(degree of bend)
  3. 굽힘여유(bend allowance)
  4. 최소반지름(minimum radius)
(정답률: 77%)
  • 세트백(set back)은 구부리는 판재에서 바깥면의 굽힘 연장선의 교차점과 굽힘 접선과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판금작업에서 굽힘을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세트백(set back)"입니다. 굽힘각도(degree of bend), 굽힘여유(bend allowance), 최소반지름(minimum radius)은 모두 판금작업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세트백(set back)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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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은 V-n 선도에서 n1은 설계제한 하중배수, 점선 1-B는 돌풍하중 배수선도라면 옳게 짝지은 것은?

  1. V1 - 실속속도
  2. V2 - 설계순항속도
  3. V3 - 설계급강하속도
  4. V4 - 설계운용속도
(정답률: 57%)
  • 1-B는 돌풍하중 배수선도이므로, n1보다 큰 돌풍하중을 버티기 위한 강도를 고려하여 V-n선도를 그린 것이다. 따라서, V1 - 실속속도가 옳은 짝이다. 이는 설계제한 하중배수를 고려하여 정해진 최대 속도로, 실제 운항 시에는 이 속도 이하로 운항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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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양극산화처리 방법 중 사용 전압이 낮고, 소모 전력량이 적으며, 약품 가격이 저렴하고 폐수처리도 비교적 쉬워 가장 경제적인 방법은?

  1. 수산법
  2. 인산법
  3. 황산법
  4. 크롬산법
(정답률: 65%)
  • 황산법은 다른 양극산화처리 방법에 비해 사용 전압이 낮고, 소모 전력량이 적으며, 약품 가격이 저렴하고 폐수처리도 비교적 쉬워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황산법은 황산을 이용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적습니다. 따라서, 황산법이 가장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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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항공기의 고속화에 따라 기체재료가 알루미늄합금에서 티타늄합금으로 대체되고 있는데 티타늄합금과 비교한 알루미늄합금의 어떠한 단점 때문인가?

  1. 너무 무겁다.
  2. 열에 강하지 못하다.
  3. 전기저항이 너무 크다.
  4. 공기와의 마찰로 마모가 심하다.
(정답률: 79%)
  • 알루미늄합금은 열에 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고속 비행시 발생하는 열에 대한 내구성이 부족하다. 따라서 고속 비행기에서는 열에 강한 티타늄합금이 대체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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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의 연료계통에 대한 고려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고도에 따른 공기와 연료의 특성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2. 항공기의 운동자세와 무관하게 연료를 엔진으로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3. 연료의 소모량에 따라 변하는 항공기의 무게중심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여야 한다.
  4. 연료탱크가 주 날개에 장착된 항공기는 날개 끝 부분의 연료부터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72%)
  • "연료탱크가 주 날개에 장착된 항공기는 날개 끝 부분의 연료부터 사용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잘못된 정보이며, 실제로는 연료 탱크의 위치와 상관없이 연료는 일정한 순서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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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용접 조인트(joint) 형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랩조인트(lap joint)
  2. 티조인트(tee joint)
  3. 버트조인트(butt joint)
  4. 더블조인트(double joint)
(정답률: 65%)
  • 더블조인트(double joint)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용접 조인트 형식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용접 조인트 형식에 속하지만, 더블조인트는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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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비행 중 발생하는 불균형 상태를 탭을 변위시킴으로써 정적균형을 유지하여 정상 비행을 하도록 하는 장치는?

  1. 트림탭(trim tab)
  2. 서보탭(servo tab)
  3. 스프링탭(spring tab)
  4. 밸런스탭(balance tab)
(정답률: 57%)
  • 트림탭은 비행 중 발생하는 불균형 상태를 탭을 변위시켜 조종면의 각도를 조절하여 정적균형을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조종사가 조종면을 조작하는 노력을 줄여주어 비행을 보다 쉽게 만들어줍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에도 사용되지만, 트림탭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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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 중량을 측정한 결과를 이용하여 날개 앞전으로부터 무게중심까지의 거리를 MAC(공력평균시위) 백분율로 표시하면 약 얼마인가?

  1. 14.5% MAC
  2. 16.9% MAC
  3. 21.7% MAC
  4. 25.4% MAC
(정답률: 55%)
  • MAC는 공력평균시위를 나타내는 값으로, 항공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항공기 중량을 측정하여 MAC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먼저,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구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전체 무게를 알아야 합니다. 문제에서는 항공기의 총 중량이 2,000kg으로 주어졌습니다. 이 중량을 항공기의 무게중심으로 나누어 MAC를 구할 수 있습니다.

    MAC는 항공기의 날개 앞전으로부터 무게중심까지의 거리를 항공기의 총 길이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MAC를 구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날개 앞전부터 무게중심까지의 거리와 항공기의 총 길이를 알아야 합니다.

    문제에서는 항공기의 날개 앞전부터 무게중심까지의 거리가 3.4m으로 주어졌습니다. 항공기의 총 길이는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20m입니다. 따라서, MAC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MAC = (3.4 / 20) × 100% = 17%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MAC를 백분율로 표시하라고 했으므로, 위에서 구한 MAC값에 100을 곱하여 백분율로 변환해야 합니다.

    MAC = 17% × 100 = 1,700%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MAC를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16.9% MAC"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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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비상구, 소화제 발사장치, 비상용 제동장치핸들, 스위치, 커버 등을 잘못 조작하는 것을 방지하고, 비상 시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안전결선은?

  1. 고정 결선(lock wire)
  2. 전단 결선(shear wire)
  3. 다선식 안전결선법(multi wire method)
  4. 복선식 안전결선법(double twist method)
(정답률: 67%)
  • 전단 결선은 안전결선의 한 종류로, 비상 시 장비를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결선은 일정한 압력이나 충격이 가해지면 쉽게 끊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장비를 강제로 분리하거나 잘못된 조작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구, 소화제 발사장치, 비상용 제동장치핸들, 스위치, 커버 등에 사용되어 안전성을 높이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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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 착륙장치의 형식은?

  1. 고정식 착륙장치
  2. 앞 바퀴식 착륙장치
  3. 직렬식 착륙장치
  4. 뒷 바퀴식 착륙장치
(정답률: 76%)
  • 이 착륙장치는 앞쪽에 바퀴가 있고, 비행기가 착륙할 때 앞쪽 바퀴가 먼저 닿아서 지면을 받치는 형태이므로 "앞 바퀴식 착륙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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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응력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단위 체적 당 무게이다.
  2. 단위 체적 당 질량이다.
  3. 단위 길이 당 늘어난 길이이다.
  4. 단위 면적 당 힘 또는 힘의 세기이다.
(정답률: 78%)
  • 응력은 단위 면적 당 힘 또는 힘의 세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이다. 이는 특정 면적에 작용하는 힘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면적이 작을수록 같은 힘에 대한 응력은 더 크게 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응력은 공학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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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나셀(nacel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체의 인장하중을 담당한다.
  2. 엔진을 장착하여 하중을 담당하기 위한 구조물이다.
  3. 기체에 장착된 엔진을 둘러싼 부분을 말한다.
  4. 일반적으로 기체의 중심에 위치하여 날개구조를 보완한다.
(정답률: 75%)
  • 나셀은 기체에 장착된 엔진을 둘러싼 부분을 말합니다. 즉, 엔진을 보호하고 지지하는 구조물입니다. 인장하중을 담당하는 것은 기체의 다른 부분이며, 날개구조를 보완하는 것도 일부 나셀에서 이루어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나셀의 주요 역할은 엔진을 보호하고 지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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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용 볼트의 부품번호가 AN 3 DD 5 A인 경우 “DD”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1. 부식 저항용 강을 나타낸다.
  2. 카드뮴 도금한 강을 나타낸다.
  3. 싱크에 드릴작업이 되지 않은 상태를 나타낸다.
  4. 재질을 표시하는 것으로 2024 알루미늄합금을 나타낸다.
(정답률: 83%)
  • "DD"는 재질을 표시하는 것으로, "2024 알루미늄합금"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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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원형단면의 봉이 비틀림 하중을 받을 때 비틀림 모멘트에 대하 식으로 옳은 것은?

  1. 굽힘응력 × (단면계수 ÷ 단면의 반지름)
  2. 전단응력 × (횡탄성계수 ÷ 단면의 반지름)
  3. 전단변형도 × (단면오차모멘트 ÷ 단면의 반지름)
  4. 전단응력 × (극관성모멘트 ÷ 단면의 반지름)
(정답률: 65%)
  • 원형단면의 봉이 비틀림 하중을 받을 때, 비틀림 모멘트는 전단응력과 극관성모멘트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전단응력이 단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단응력과 같은 크기이며, 극관성모멘트는 단면이 비틀림에 대해 얼마나 강하게 저항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를 단면의 반지름으로 나누어주면 비틀림 모멘트를 단면의 크기에 대한 상대적인 값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단응력 × (극관성모멘트 ÷ 단면의 반지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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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평소에는 하중을 받지 않는 예비부재를 가지고 있는 구조형식은?

  1. 이중구조
  2. 하중경감구조
  3. 대치구조
  4. 다중하중경로구조
(정답률: 65%)
  • 대치구조는 평소에는 하중을 받지 않는 예비부재를 가지고 있어서, 지진 등의 비상시에 하중을 받게 되면 예비부재가 하중을 대신 받아 구조물의 안전성을 높이는 구조형식이다. 이중구조는 구조물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두 개의 별도 구조물을 겹쳐서 만든 구조형식이며, 하중경감구조는 구조물의 하중을 경감시키는 기술을 이용한 구조형식이다. 다중하중경로구조는 여러 개의 하중 경로를 가지고 있는 구조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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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른 재질의 금속이 접촉하면 접촉전기와 수분에 의해 국부전류흐름이 발생하여 부식을 초래하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Galvanic corrosion
  2. Bonding
  3. Anti-Corrosion
  4. Age Hardening
(정답률: 77%)
  • 다른 재질의 금속이 접촉하면 각각의 금속이 서로 다른 전기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접촉에서는 전기적인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 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국부전류흐름이 Galvanic corrosion(갈바닉 부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부식은 금속의 표면을 손상시키고, 결국에는 금속의 파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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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기 기체수리 작업 시 리벳팅 전에 임시 고정하는 데 사용하는 공구는?

  1. 시트파스너
  2. 딤플링
  3. 캠-룩파스너
  4. 스퀴즈
(정답률: 62%)
  • 시트파스너는 항공기 기체수리 작업 시 리벳팅 전에 임시 고정하는 공구입니다. 이는 시트파스너가 리벳을 고정하기 전에 시트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딤플링은 두 개의 구멍을 연결하는 작업에 사용되며, 캠-룩파스너는 고정장치를 잠그는 데 사용됩니다. 스퀴즈는 리벳을 고정하는 데 사용되지만, 시트를 잡아주는 역할은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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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화재감지계통에서 화재의 지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청 알람 시스템과 경고등으로 화재를 확인할 수 있다.
  2. 화재가 진행하는 동안 발생 초기에만 지시해 준다.
  3. 화재가 다시 발생할 때에는 다시 지시하지 않아야 한다.
  4. 화재를 지시하지 않을 때 최대의 전력 소모가 되어야 한다.
(정답률: 78%)
  • 가청 알람 시스템과 경고등은 화재가 발생했을 때 즉시 울리거나 켜져서 화재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따라서 "가청 알람 시스템과 경고등으로 화재를 확인할 수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화재 지시에 대한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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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변조방식은?

  1. FM 방식
  2. AM 방식
  3. PCM 방식
  4. PM 방식
(정답률: 55%)
  • 신호에 따라 반송파의 진폭을 변화시키는 방식은 AM 방식이다. AM 방식은 진폭 변조 방식으로, 원본 신호의 진폭 정보를 반송파의 진폭으로 변환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구현이 쉬우며, 라디오 방송 등에서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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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지상 무선국을 중심으로 하여 360도 전방향에 대해 비행 방향을 항공기에 지시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는 항법장치는?

  1. VOR
  2. M/B
  3. LRRA
  4. G/S
(정답률: 81%)
  • VOR은 지상 무선국을 중심으로 360도 전방향에 대해 항공기의 비행 방향을 지시할 수 있는 항법장치입니다. VOR은 항법용 무선전파를 이용하여 항공기가 지상 무선국과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항로를 유지하거나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OR은 항공기의 정확한 위치 파악과 안전한 비행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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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항공기에서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는?

  1. 정류기(rectifier)
  2. 인버터(inverter)
  3. 컨버터(converter)
  4. 변압기(transformer)
(정답률: 80%)
  •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전기 시스템은 교류 전기가 아닌 직류 전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는 직류를 교류로 변환시켜 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장치가 인버터(inverter)입니다. 인버터는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는 인버터가 필수적인 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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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 날개 부위 중 리딩에지(leading edge)에 발생하는 빙결을 방지 또는 제거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전기적인 열을 가해 제거
  2. 압축공기에 의해 팽창되는 장치로 제거
  3. 엔진 압축기부에서 추출된 블리드(bleed) 공기로 제거
  4. 드레인 마스트(drain mast)에 사용되는 물로 제거
(정답률: 70%)
  • 드레인 마스트는 항공기에서 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리딩에지에 발생한 빙결을 제거하는데 사용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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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대형항공기의 객실을 여압하기 위해 가장 고려하여야 할 문제는?

  1. 항공기의 최대운영속도
  2. 항공기의 최저운영실속속도
  3. 항공기의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
  4. 항공기의 최저운영고도 이하에서 객실고도
(정답률: 81%)
  • 대형항공기가 비행 중일 때, 항공기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고도를 높일수록 외부 대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항공기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압력 조절 장치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객실 내부의 공기압을 외부 대기압과 일치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객실 내부와 외부의 압력 차이로 인해 객실 내부의 공기가 밖으로 새어나가거나, 반대로 외부 공기가 객실 내부로 유입되어 객실 내부의 공기압이 불안정해지고, 이는 승객들의 안전과 편안한 여행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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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공함(pressure capsule)을 응용한 계기가 아닌 것은?

  1. 선회계
  2. 고도계
  3. 속도계
  4. 승강계
(정답률: 73%)
  • 선회계는 공함을 응용한 계기가 아니라, 비행기나 우주선 등의 방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기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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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은 불평형 브리지회로에서 단자 A, B간의 전위차를 구하고, A와 B 중 전위가 높은 쪽을 옳게 표시한 것은?

  1. 100V, A < B
  2. 220V, A < B
  3. 100V, A > B
  4. 220V, A > B
(정답률: 49%)
  • 이 회로는 불평형 브리지회로이므로 R1/R2 ≠ R3/R4 이다. 따라서, 전압분배 법칙에 의해 A와 B 사이의 전위차는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의 비율과 R3과 R4에 걸리는 전압의 비율이 다르므로 다르다.

    전압분배 법칙에 의해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의 비율은 R1/(R1+R2)이고, R3과 R4에 걸리는 전압의 비율은 R3/(R3+R4)이다.

    따라서, A와 B 사이의 전위차는 (100V) × (R1/(R1+R2)) - (220V) × (R3/(R3+R4)) 이다.

    여기서 R1/R2 = 1/2, R3/R4 = 1/3 이므로,

    A와 B 사이의 전위차는 (100V) × (1/3) - (220V) × (1/4) = -5V 이다.

    따라서, A의 전위가 B보다 높으므로 정답은 "100V, A > B"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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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ND(navigation display)에 나타나지 않는 정보는?

  1. DME data
  2. Ground speed
  3. Radio Altitude
  4. Wind Speed/Direction
(정답률: 55%)
  • ND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 비행 계획 등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입니다. Radio Altitude는 항공기가 지면과의 상대적 높이를 나타내는 정보이지만, ND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Radio Altitude가 기본적으로 기관과 연결되어 있어서, ND와는 별도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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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오리피스 체크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압 도관 내의 거품을 제거하는 밸브
  2. 유압 계통 내의 압력 상승을 막는 밸브
  3. 일시적으로 작동유의 공급량을 증가시키는 밸브
  4. 한 방향의 유량은 정상적으로 흐르게 하고 다른 방향의 유량은 작게 흐르도록 하는 밸브
(정답률: 75%)
  • 한 방향의 유량은 정상적으로 흐르게 하고 다른 방향의 유량은 작게 흐르도록 하는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량의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로, 일반적으로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밸브는 일반적으로 오리피스 체크밸브라고도 불리며, 유압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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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위성으로부터 전파를 수신하여 자신의 위치를 알아내는 계통으로서 처음에는 군사 목적으로 이용하였으나 민간 여객기, 자동차용으로도 실용화되어 사용 중인 것은?

  1. 로란(LORAN)
  2. 관성항법(INS)
  3. 오메가(OMEGA)
  4. 위성항법(GPS)
(정답률: 81%)
  • 위성항법(GPS)은 전파를 수신하여 자신의 위치를 알아내는 계통으로, 군사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민간 여객기, 자동차 등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GPS는 지구 상에 있는 GPS 위성에서 발신하는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며, 길 찾기, 항공 및 해상 운항, 자동차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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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유압계통에서 레저버(reservoir) 내에 있는 스탠드파이프(stand pipe)의 주된 역할은?

  1. 벤트(vent) 역할을 한다.
  2. 비상 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한다.
  3. 탱크 내의 거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4. 계통 내의 압력 유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56%)
  • 스탠드파이프는 유압계통에서 레저버 내에 있는 유체의 수위를 유지하고, 비상 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유압계통에서 유체의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고, 비상 상황에서도 유압장치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비상 시 작동유의 예비공급 역할을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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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도체의 단면에 1시간 동안 10800C 의 전하가 흘렸다면 전류는 몇 A 인가?

  1. 3
  2. 18
  3. 30
  4. 180
(정답률: 56%)
  • 전하 Q = 10800C, 시간 t = 1시간 = 3600초
    전류 I = Q/t = 10800C / 3600초 = 3A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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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무선 통신 장치에서 송신기(transmitter)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신호를 증폭한다.
  2. 교류 반송파 주파수를 발생시킨다.
  3. 입력정보신호를 반송파에 적재한다.
  4. 가청신호를 음성신호로 변환시킨다.
(정답률: 66%)
  • 가청신호를 음성신호로 변환시키는 것은 수신기(receiver)의 기능이며, 송신기(transmitter)의 기능은 입력정보신호를 반송파에 적재하여 전파로 송신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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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D급 화재의 종류에 해당하는 것은?

  1. 기름에서 일어나는 화재
  2. 금속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
  3. 나무 및 종이에서 일어나는 화재
  4. 전기가 원인이 되어 전기 계통에 일어나는 화재
(정답률: 74%)
  • 금속은 높은 열전도성과 열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단 화재가 발생하면 빠르게 열을 전달하고 높은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금속물질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진압하기가 어렵고, 큰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금속물질에서 일어나는 화재는 D급 화재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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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항법계기에 속하지 않는 계기는?

  1. INS
  2. CVR
  3. DME
  4. TACAN
(정답률: 65%)
  • CVR은 항법을 위한 계기가 아니라, 비행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음성 및 데이터를 녹음하는 기기이기 때문입니다. INS는 관성항법계, DME는 거리측정장치, TACAN은 전파항법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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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계기착륙장치인 로컬라이저 (localiz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신기에서 90Hz, 150Hz 변조파 감도를 비교하여 진행방향을 알아낸다.
  2. 로컬라이저의 위치는 활주로의 진입단 반대쪽에 있다.
  3. 활주로에 대하여 적절한 수직 방향의 각도 유지를 수행하는 장치이다.
  4. 활주로에 접근하는 항공기에 활주로 중심선을 제공하는 지상시설이다.
(정답률: 56%)
  • 로컬라이저의 위치는 활주로의 진입단 반대쪽에 있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로컬라이저는 활주로의 끝 부분에 위치하며, 활주로에 대하여 적절한 수직 방향의 각도 유지를 수행하는 장치이다. 이를 통해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로컬라이저는 수신기에서 90Hz, 150Hz 변조파 감도를 비교하여 진행방향을 알아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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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황산납축전지 캡(cap)의 용도가 아닌 것은?

  1. 외부와 내부의 전선연결
  2. 전해액의 보충, 비중측정
  3. 충전 시 발생되는 가스배출
  4. 배면비행 시 전해액의 누설방지
(정답률: 57%)
  • 황산납축전지 캡(cap)의 용도 중 "외부와 내부의 전선연결"은 아닙니다. 캡은 전해액의 보충, 비중측정, 충전 시 발생되는 가스배출, 배면비행 시 전해액의 누설방지 등의 역할을 합니다. 전선연결은 캡이 아닌 다른 부품으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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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교류와 직류 겸용이 가능하며, 인가되는 전류의 형식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구동될 수 있는 전동기는?

  1. Induction motor
  2. Universal motor
  3. Reversible motor
  4. Synchronous motor
(정답률: 71%)
  • Universal motor는 교류와 직류 모두 사용 가능한 유연한 전동기로, 인가되는 전류의 형식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구동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동기 내부의 회전자와 자기장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하는 힘을 이용하여 구동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Universal motor는 다양한 용도에 적용될 수 있으며, 특히 가정용 전기제품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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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버든 튜브식 오일압력계가 지시하는 압력은?

  1. 동압
  2. 대기압
  3. 게이지압
  4. 절대압
(정답률: 62%)
  • 버든 튜브식 오일압력계는 기본적으로 대기압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따라서 오일압력계가 지시하는 압력이 대기압과 같다면 게이지압이라고 합니다. 게이지압은 대기압을 기준으로 얼마나 높은 압력이 발생했는지를 나타내는 상대적인 압력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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