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4-28)

항공산업기사
(2018-04-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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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에어포일(airfoil)의 공력중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압력중심보다 뒤에 위치한다.
  2. 일반적으로 공력중심에 대한 피칭모멘트계수는 음의 값이다.
  3. 받음각이 변해도 피칭모멘트가 일정한 기준점을 말한다.
  4. 대부분의 아음속 에어포일은 앞전에서 시위선 길이의 1/4에 위치한다.
(정답률: 56%)
  • "일반적으로 압력중심보다 뒤에 위치한다."가 틀린 것이다. 일반적으로 공력중심은 압력중심보다 앞쪽에 위치한다. 이는 공기의 흐름이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흐르는 상단면에서 발생하는 양력이 하단면에서 발생하는 압력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력중심은 상대적으로 앞쪽에 위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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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추력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이론은?aspect ratio)는?

  1. 엔진의 연료소비율에 따른 연소이론
  2. 로터 블레이드의 코닝각의 속도변화 이론
  3. 로터 블레이드의 회전관성을 이용한 관성이론
  4. 회전면 앞에서의 공기유동량과 회전면 뒤에서의 공기유동량의 차이를 운동량에 적용한 이론
(정답률: 78%)
  • 회전면 앞에서의 공기유동량과 회전면 뒤에서의 공기유동량의 차이를 운동량에 적용한 이론은 베르누이의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회전하는 날개의 상부와 하부에서 발생하는 압력차를 설명하며, 이 압력차가 회전날개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원리입니다. aspect ratio는 날개의 길이와 폭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날개의 효율성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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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00m의 고도에서 활공기가 최대 양항비 8.5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이 비행기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수평거리는 몇 m인가?

  1. 25500
  2. 21300
  3. 17000
  4. 12300
(정답률: 83%)
  • 최대 양항비 8.5는 고도 2000m에서 최대 수평속도를 나타내는 값이다. 이 값을 이용하여 최대 수평거리를 구할 수 있다.

    최대 수평속도 = 최대 양항비 × 제곱근(2gh)

    여기서 g는 중력가속도, h는 고도이다.

    최대 수평속도 = 8.5 × 제곱근(2 × 9.8 × 2000) ≈ 25500m/s

    따라서 이 활공기가 도달할 수 있는 최대 수평거리는 25500m이 아닌, 17000m이 된다. 이유는 활공기가 고도 2000m에서 최대 양항비 8.5로 비행할 때, 공기 저항 등의 요인으로 인해 최대 속도에 도달하지 못하고, 실제로는 이보다 낮은 속도로 비행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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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기를 강체로 가정하여 프로펠러를 1회전시킬 때 전진하는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유효 피치
  2. 기하학적 피치
  3. 프로펠러 슬립
  4. 프로펠러 피치
(정답률: 78%)
  •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는 프로펠러의 한 회전으로 인해 전진하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날개 각도와 관련이 있으며,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가 클수록 한 회전으로 인해 전진하는 거리가 더 멀어집니다. 따라서, 공기를 강체로 가정하여 프로펠러를 1회전시킬 때 전진하는 거리를 기하학적 피치라고 합니다. 유효 피치는 프로펠러의 실제 효율을 나타내는 값이며, 프로펠러 슬립은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와 실제 전진 속도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프로펠러 피치는 프로펠러 날개의 각도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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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대기권을 높은 층에서부터 낮은 층의 순서로 나열한 것은?

  1. 대류권→열권→중간권→성층권→극외권
  2. 대류권→성층권→중간권→열권→극외권
  3. 극외권→열권→중간권→성층권→대류권
  4. 극외권→성층권→중간권→열권→대류권
(정답률: 76%)
  • 이유는 대기권의 온도와 밀도가 높은 층에서부터 낮은 층으로 갈수록 감소하기 때문이다. 극외권은 태양으로부터의 직접적인 복사에 의해 매우 높은 온도를 유지하며, 대류권은 지표면과 가장 가까운 층으로서 온도와 밀도가 가장 낮다. 따라서 대기권을 높은 층에서부터 낮은 층의 순서로 나열한 것은 극외권→열권→중간권→성층권→대류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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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정적 중립을 나타낸 것은?

(정답률: 83%)
  • ""이 정적 중립을 나타낸다. 이유는 이 이미지는 어떤 특정한 정치적, 종교적, 문화적 견해를 나타내지 않고, 중립적인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다른 이미지들은 각각 특정한 정치적, 종교적, 문화적 견해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정적 중립을 나타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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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이상기체의 온도(T), 밀도(ρ), 그리고 압력(P)과의 관계를 옳게 나타낸 식은? (단, V : 체적, v : 비체적, R: 기체상수이다.)

  1. P=TV
  2. Pv=RT
  3. P=RV
(정답률: 83%)
  • 이상기체의 상태방정식은 PV=nRT이다. 이때, n은 몰수이다. 이를 V로 나누면 P=nRT/V가 되고, n/V는 단위체적당 몰수인데 이를 v라고 하면 P=ρRT/v가 된다. 이때, ρ는 밀도이다. 따라서 Pv=ρRT가 된다. 하지만 이상기체에서는 비체적이 0이므로 v는 무시할 수 있다. 따라서 Pv=RT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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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층류와 난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층류는 난류보다 유속의 구배가 크다.
  2. 층류는 난류보다 경계층(boundary layer)이 두껍다.
  3. 층류는 난류보다 박리(separation)가 되기 쉽다.
  4. 난류에서 층류로 변하는 지역을 천이지역(transition region)이라고 한다.
(정답률: 67%)
  • 층류는 유속의 구배가 크기 때문에 입체적인 운동이 일어나며, 이로 인해 난류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따라서 층류는 난류보다 경계층이 두껍지만, 이로 인해 박리가 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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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프로펠러에 의한 동력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n : 프로펠러 회전수, D : 프로펠러의 직경, ρ: 유체밀도, CP : 동력계수이다.)

  1. CPρn3D5
  2. CPρn2D4
  3. CPρn3D4
  4. CPρn2D5
(정답률: 69%)
  • 프로펠러 동력은 유체의 운동량 변화량에 비례한다. 프로펠러의 직경이 크면 더 많은 유체를 밀어내므로 동력이 증가하고,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증가하면 유체를 밀어내는 힘이 증가하므로 동력이 증가한다. 또한, 유체밀도가 높을수록 동력이 증가한다. 따라서, 동력계수 CP는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값으로, 프로펠러의 동력을 구하는 식은 CPρn3D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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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골의 모양에 따른 특성 중 캠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받음각이 0도 일 때도 캠버가 있는 날개골은 양력을 발생한다.
  2.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은 비례적으로 감소한다.
  3. 두께나 앞전 반지름이 같아도 캠버가 다르면 받음각에 대한 양력과 항력의 차이가 생긴다.
  4. 저속비행기는 캠버가 큰 날개골을 이용하고 고속비행기는 캠버가 작은 날개골을 사용한다.
(정답률: 72%)
  •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나 항력은 비례적으로 감소한다."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캠버란 날개골의 곡률을 나타내는 것으로, 캠버가 크면 날개골의 곡률이 크기 때문에 공기가 날개골을 지날 때 양력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항력은 공기가 날개골을 지날 때 생기는 저항력으로, 캠버가 커지면 공기의 흐름이 불안정해져서 항력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캠버가 크면 양력은 증가하지만 항력은 비례적으로 감소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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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조종장치 중 주기피치조종과 피치조종을 위해서 사용되는 장치는?

  1. 평형 탭(balance tab)
  2. 안정바(stabilizer bar)
  3. 회전경사판(swash plate)
  4. 트랜스미션(transmission)
(정답률: 67%)
  • 회전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비행을 제어하는데, 회전경사판은 주기피치와 피치를 조절하는데 사용됩니다. 회전경사판은 회전날개와 연결되어 회전하는 동안 회전날개의 각도를 조절하여 비행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회전경사판이 주기피치와 피치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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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키돌이(loop) 비행 시 상단점에서의 하중배수를 0이라고 하면 이론적으로 하단점에서의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0
  2. 1
  3. 3
  4. 6
(정답률: 64%)
  • 키돌이 비행 시 상단점과 하단점에서의 하중배수는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상단점에서의 하중배수가 0이라면 하단점에서의 하중배수도 0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0"이 되어야 합니다. 주어진 보기에서 정답이 "6"인 이유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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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등속수평비행을 하기 위한 힘의 관계를 옳게 나열한 것은?

  1. 양력 = 무게, 추력 > 항력
  2. 양력 > 무게, 추력 = 항력
  3. 양력 > 무게, 추력 > 항력
  4. 양력 = 무게, 추력 = 항력
(정답률: 89%)
  • 정답은 "양력 = 무게, 추력 = 항력"입니다.

    등속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비행기가 중력과 대기저항을 이길 수 있는 힘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비행기에는 양력과 추력이 작용합니다.

    양력은 비행기의 날개에서 발생하는 상승력으로, 비행기의 무게와 같아야 합니다. 만약 양력이 무게보다 작다면 비행기는 하강하게 되고, 양력이 무게보다 크다면 비행기는 상승하게 됩니다.

    추력은 비행기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추진력으로, 항력과 같아야 합니다. 항력은 비행기가 대기를 이동할 때 발생하는 저항력으로, 비행기의 추력과 같아야 합니다. 만약 추력이 항력보다 작다면 비행기는 감속하게 되고, 추력이 항력보다 크다면 비행기는 가속하게 됩니다.

    따라서 등속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양력과 무게가 같고, 추력과 항력이 같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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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의 무게가 3000kg, 경사각이 60°, 150km/h의 속도로 정상선회하고 있을 때 선회반지름은 약 몇 m인가?

  1. 102.3
  2. 200
  3. 302.3
  4. 500
(정답률: 57%)
  • 비행기가 정상선회하고 있으므로 중력과 역학적 평형이 유지된다. 따라서 비행기에 작용하는 중력과 역학적인 힘의 수직 성분이 같아야 한다.

    비행기의 무게는 중력이 작용하는 힘이므로, 비행기에 작용하는 중력의 수직 성분은 다음과 같다.

    $F_gsin60° = frac{1}{2}F_g$

    여기서 $F_g$는 비행기의 무게이다.

    비행기에 작용하는 역학적인 힘은 다음과 같다.

    $F = ma$

    여기서 $m$은 비행기의 질량, $a$는 비행기의 가속도이다. 비행기가 정상선회하고 있으므로 가속도는 0이다. 따라서 비행기에 작용하는 역학적인 힘의 수직 성분은 다음과 같다.

    $Fcos60° = frac{1}{2}F$

    여기서 $F$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역학적인 힘이다.

    중력과 역학적인 힘의 수직 성분이 같으므로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frac{1}{2}F_g = frac{1}{2}F$

    따라서 비행기에 작용하는 역학적인 힘은 비행기의 무게와 같다.

    $F = F_g = mg$

    여기서 $g$는 중력 가속도이다.

    비행기에 작용하는 역학적인 힘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frac{1}{2}rho v^2 C_L S$

    여기서 $rho$는 공기의 밀도, $v$는 비행기의 속도, $C_L$은 비행기의 리프트 계수, $S$는 비행기의 날개 면적이다.

    리프트 계수는 비행기의 기체형태와 날개의 각도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리프트 계수를 알 수 없으므로, 리프트 계수를 1로 가정한다.

    $F = frac{1}{2}rho v^2 S$

    비행기의 질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m = frac{F}{g}$

    따라서 비행기의 질량은 다음과 같다.

    $m = frac{1}{2g}rho v^2 S$

    비행기가 정상선회하고 있으므로, 비행기에 작용하는 역학적인 힘과 비행기의 중심이 선회 중심을 지나는 반지름의 곱은 다음과 같다.

    $Fr = frac{1}{2}rho v^2 S$

    따라서 선회반지름은 다음과 같다.

    $r = frac{1}{2}frac{rho v^2 S}{F} = frac{1}{2}frac{rho v^2 S}{frac{1}{2g}rho v^2 S} = g^{-1} = 102.3$

    따라서 정답은 "102.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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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비행기의 동적안정성이 (+)인 비행 상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진동수가 점차 감소한다.
  2. 진동수가 점차 증가한다.
  3. 진폭이 점차로 증가한다.
  4. 진폭이 점차로 감소한다.
(정답률: 67%)
  • 비행기의 동적안정성이 (+)인 비행 상태는 비행기가 일어나는 진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비행기의 조종을 보다 쉽게 하며, 승객들의 안전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되는 이유는 비행기의 구조적 안정성과 공기 저항 등의 요인들이 조화를 이루어 비행기의 진동을 점차적으로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폭이 점차로 감소한다."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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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받음각이 클 때 기체 전체가 실속되고 그 결과 옆놀이와 빗놀이를 수반하여 나선을 그리면서 고도가 감소되는 비행 상태는?

  1. 스핀(spin) 상태
  2. 더치 롤(dutch roll) 상태
  3. 크랩 방식(crab method)에 의한 비행 상태
  4. 윙다운 방식(wing down method)에 의한 비행 상태
(정답률: 79%)
  • 스핀 상태는 받음각이 클 때 발생하는 비행 상태로, 기체 전체가 실속되어 옆놀이와 빗놀이를 수반하여 나선을 그리면서 고도가 감소됩니다. 이는 주로 비상 상황에서 발생하며, 기체의 안정성을 잃어버리는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스피드와 고도를 유지하며 조종면을 조절하여 스핀 상태를 탈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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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제트항공기가 최대항속시간을 비행하기 위해 최대가 되어야 하는 것은? (단, CL은 양력계수, CD는 항력계수이다.)

(정답률: 70%)
  • 제트항공기가 최대항속시간을 비행하기 위해서는 연료소모를 최소화해야 한다. 연료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항력을 최소화해야 한다. 항력은 CL²/CD로 계산되는데, 이 식에서 CL²/CD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CL을 최대화하고 CD를 최소화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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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지상태인 항공기가 가속도 2m/s2로 가속되었을 때, 30초 되었을 때 거리는 몇 m인가?

  1. 100
  2. 400
  3. 900
  4. 1200
(정답률: 66%)
  • 가속도 2m/s2로 30초간 가속하면 다음과 같이 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가속도 = 변화된 속도 / 시간
    변화된 속도 = 가속도 x 시간
    변화된 속도 = 2m/s2 x 30s = 60m/s

    이제 이 속도로 30초간 등속운동을 한다고 생각하면, 등속운동에서 이동한 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거리 = 속도 x 시간
    거리 = 60m/s x 30s = 1800m

    따라서, 정지상태인 항공기가 가속도 2m/s2로 가속되어 30초 후 이동한 거리는 1800m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묻는 것은 30초 후의 거리가 아니라, 가속도로 인해 이동한 거리이므로, 이 값을 2로 나누어줘야 한다.

    이동한 거리 = 등속운동에서 이동한 거리 / 2
    이동한 거리 = 1800m / 2 = 900m

    따라서, 정답은 "9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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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를 오른쪽으로 선회시킬 경우 가해주어야 할 힘은? (단, 오른쪽 방향으로 양(+)으로 한다.)

  1. 양(+) 피칭모멘트
  2. 음(-) 롤링모멘트
  3. 제로(0) 롤링모멘트
  4. 양(+) 롤링모멘트
(정답률: 79%)
  • 양(+) 롤링모멘트는 항공기를 오른쪽으로 선회시키는데 필요한 모멘트이다. 롤링모멘트는 항공기의 회전운동을 설명하는 용어로, 항공기의 질량과 중심축 주변의 회전력에 의해 발생한다. 오른쪽으로 선회시키기 위해서는 왼쪽 날개를 올리고 오른쪽 날개를 내려야 하므로, 이에 따라 양(+) 피칭모멘트와 음(-) 롤링모멘트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 중에서도 양(+) 롤링모멘트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답은 양(+) 롤링모멘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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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레이놀즈수(Reynold's number)를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c : 날개의 시위길이, μ: 절대점성계수, v: 동점성계수, ρ: 공기밀도, V : 공기속도이다.)

(정답률: 74%)
  • 정답은 ""이다. 레이놀즈수는 유체의 흐름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로, 유체의 밀도, 속도, 점성 등의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위의 식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레이놀즈수를 계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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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가스터빈엔진에서 길이가 짧으며 구조가 간단하고, 연소효율이 좋은 연소실은?

  1. 캔형
  2. 터뷸러형
  3. 애뉼러형
  4. 실린더형
(정답률: 78%)
  • 애뉼러형 연소실은 가스터빈엔진에서 가장 효율적인 연소실 중 하나입니다. 이는 연소실 내부에 고압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되는데, 애뉼러형 연소실은 고압 공기와 연료가 효율적으로 혼합되도록 구조가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뉼러형 연소실은 길이가 짧고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과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연소효율이 높아서 가스터빈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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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엔진 연료의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발열량은 연료를 구성하는 탄화수소와 그 외 화합물의 함유물에 의해서 결정된다.
  2. 가스터빈엔진 연료는 왕복엔진보다 인화점이 낮다.
  3. 유황분이 많으면 공해문제를 일으키지만 엔진 고온부품의 수명은 연장된다.
  4. 연료 노즐에서의 분출량은 연료의 점도에는 영향을 받으나, 노즐의 형상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정답률: 62%)
  • 가스터빈엔진 연료의 발열량은 연료를 구성하는 탄화수소와 그 외 화합물의 함유물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는 연료의 화학적 구성에 따라 발열량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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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엔진의 오일 교환을 정해진 기간마다 해야 하는 주된 이유로 옳은 것은?

  1. 오일이 연료와 희석되어 피스톤을 부식시키기 때문
  2. 오일의 색이 점차 짙게 변하기 때문
  3. 오일이 열과 산화에 노출되어 점성이 커지기 때문
  4. 오일이 습기, 산, 미세한 찌꺼기로 인해 오염되기 때문
(정답률: 76%)
  • 항공기엔진의 오일 교환을 정해진 기간마다 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오일이 습기, 산, 미세한 찌꺼기로 인해 오염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오염물질들은 엔진 내부에서 부식과 마모를 유발할 수 있으며, 오일의 성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오일 교환은 엔진의 안전과 성능 유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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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왕복엔진용 윤활유의 점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점도는 윤활유의 흐름을 저항하는 유체마찰을 뜻한다.
  2. 일반적으로 겨울철에는 고점도 윤활유를 사용한다.
  3. 윤활유의 점도를 알 수 있는 것으로 SUS가 사용된다.
  4. 점도 변화율은 점도지수(viscosity index)로 나타낸다.
(정답률: 75%)
  • "일반적으로 겨울철에는 고점도 윤활유를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겨울철에는 오히려 저점도 윤활유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유는 낮은 온도에서 고점도 윤활유는 유동성이 떨어져 엔진 구동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저점도 윤활유를 사용하여 엔진 구동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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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왕복엔진 점화과정에서의 이상 연소가 아닌 것은?

  1. 역화
  2. 조기점화
  3. 디토네이션
  4. 블로우바이
(정답률: 80%)
  • 왕복엔진 점화과정에서의 이상 연소 중 블로우바이는 아닙니다. 왕복엔진에서는 피스톤이 상하로 움직이면서 연소가 일어나는데, 블로우바이는 피스톤이 상단에서 정지한 상태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가스가 폭발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정상적인 연소가 아니며, 엔진의 성능을 저하시키고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우바이는 이상 연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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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터빈엔진을 사용하는 도중 배기가스온도(EGT)가 높게 나타났다면 다음 중 주된 원인은?

  1. 과도한 연료흐름
  2. 연료필터 막힘
  3. 과도한 바이패스비
  4. 오일압력의 상승
(정답률: 66%)
  • 과도한 연료흐름은 연료가 과도하게 흐르는 상황을 의미하며, 이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배기가스온도가 높게 나타나는 원인이 됩니다. 이는 연료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연료 필터 막힘, 과도한 바이패스비, 오일압력의 상승 등 다른 원인도 있을 수 있지만, 주된 원인은 과도한 연료흐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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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되는 시동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전기식 시동기(electric starter)
  2. 시동 발전기(starter generator)
  3. 공기식 시동기(pneumatic starter)
  4. 마그네토 시동기(magneto starter)
(정답률: 77%)
  • 가스터빈엔진은 고속 회전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시동 시에도 빠른 회전을 유지할 수 있는 시동기가 필요합니다. 전기식 시동기, 시동 발전기, 공기식 시동기는 모두 빠른 회전을 유지할 수 있어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됩니다. 하지만 마그네토 시동기는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로서는 사용되지만, 시동기로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그네토 시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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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4500lbs의 엔진이 3분 동안 5ft의 높이로 끌어 올리는데 필요한 동력은 몇 ft∙lbs/min인가?

  1. 6500
  2. 7500
  3. 8500
  4. 9000
(정답률: 68%)
  • 동력 = 일의 양 ÷ 시간

    여기서 일의 양은 무게 × 거리 (4500lbs × 5ft = 22500ft∙lbs) 이므로,

    동력 = 22500ft∙lbs ÷ 3분 = 7500ft∙lbs/min

    따라서 정답은 "75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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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터빈엔진에서 윤활유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유동점이 낮아야 한다.
  2. 부식성이 낮아야 한다.
  3. 점도지수가 낮아야 한다.
  4. 화학안정성이 높아야 한다.
(정답률: 66%)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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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고사유
    해설에 의하면 유동성은 높아야하고 점도지수기 낮으면 유동성이 높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1번이 맞는 답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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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 왕복엔진에서 마력의 크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장 큰 값은 마찰마력이다.
  2. 가장 큰 값은 제동마력이다.
  3. 가장 큰 값은 지시마력이다.
  4. 마력들의 크기는 모두 같다.
(정답률: 72%)
  • 항공기 왕복엔진에서 마력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값은 지시마력입니다. 이는 엔진이 발생시키는 힘 중에서 비행기를 앞으로 밀어내는 힘으로, 비행기의 속도와 상승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운항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마력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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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벨마우스(bellmouth) 흡입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헬리콥터 또는 터보프롭 항공기에 사용 가능하다.
  2. 흡입구는 공력 효율을 고려하여 확산형으로 제작한다.
  3. 흡입구에 아주 얇은 경계층과 낮은 압력손실로 덕트 손실이 거의 없다.
  4. 대부분 이물질 흡입방지를 위한 인렛스크린을 설치한다.
(정답률: 51%)
  • "흡입구는 공력 효율을 고려하여 확산형으로 제작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벨마우스는 고속 비행기나 헬리콥터 등에서 공기를 효율적으로 흡입하기 위한 구조물로, 흡입구가 확산형으로 제작되어 공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공기 유동을 유지합니다. 이물질 흡입 방지를 위해 인렛 스크린을 설치하는 것도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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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엔진의 피스톤 지름이 16cm인 피스톤에 6370kPa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몇 kN인가?

  1. 63
  2. 98
  3. 110
  4. 128
(정답률: 43%)
  • 힘은 압력과 면적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힘 = 압력 x 면적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면적은 피스톤 지름의 제곱에 파이를 곱한 값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면적 = (지름/2)^2 x 파이

    면적 = (16/2)^2 x 3.14

    면적 = 201.06 cm^2

    따라서, 힘 = 6370 kPa x 201.06 cm^2

    힘 = 128,000 N

    따라서, 정답은 "1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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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왕복엔진의 점화계통에서 E-gap 각이란 마그네토의 폴(pole)의 중립위치로부터 어떤 지점까지의 각도를 말하는가?

  1. 접점이 열리는 지점
  2. 접점이 닫히는 지점
  3. 1차 전류가 가장 낮은 점
  4. 2차 전류가 가장 낮은 점
(정답률: 67%)
  • E-gap 각은 접점이 열리는 지점을 말한다. 이는 왕복엔진에서 점화플러그와 마그네토 사이의 전기적인 연결이 끊어지는 지점으로, 이때 접점이 열리면서 전기적인 스파크가 발생하여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공간에서 연소가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E-gap 각은 왕복엔진의 점화 시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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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왕복엔진의 평균유효압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이클 당 유효일을 행정길이로 나눈 값
  2. 사이클 당 유효일을 행정체적으로 나눈 값
  3. 행정길이를 사이클 당 엔진의 유효일로 나눈 값
  4. 행정체적을 사이클 당 엔진의 유효일로 나눈 값
(정답률: 63%)
  • 정답은 "사이클 당 유효일을 행정체적으로 나눈 값"입니다. 왕복엔진의 평균유효압력은 사이클 당 유효일을 행정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는 엔진이 한 번의 왕복운동을 할 때 발생하는 유효일(유효압력이 발생하는 시간)을 엔진의 행정체적(실린더 내부의 공기의 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이 값은 엔진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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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적으로 왕복엔진의 배기가스 누설 여부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배기가스온도(EGT)가 비정상적으로 올라가는지 살펴본다.
  2. 공기흡입관의 압력계기가 안정되지 않고 흔들리며 지시(fluctuating indication)하는지 살펴본다.
  3. 엔진카울 및 주변 부품 등에 심한 그을음(exhaust soot)이 묻어 있는지 검사한다.
  4. 엔진 배기부분을 알칼리 용액 또는 샌드 블라스팅(sand blasting)으로 세척을 하고 정밀검사를 한다.
(정답률: 65%)
  • 왕복엔진에서는 배기가스가 엔진카울과 주변 부품에 누설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기 위해 엔진카울 및 주변 부품 등에 심한 그을음(exhaust soot)이 묻어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 옳다. 이는 배기가스가 누설되어 카울과 부품에 묻어나는 것으로, 이를 확인함으로써 배기가스 누설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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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과 같은 브레이튼사이클의 P-V선도에서 각 과정과 명칭이 틀린 것은?

  1. 1 – 2 : 단열압축
  2. 2 – 3 : 정적수열
  3. 3 – 4 : 단열팽창
  4. 4 – 1 : 정압방열
(정답률: 75%)
  • 정답은 "2 – 3 : 정적수열"이다. 이유는 P-V선도에서 2-3 과정은 등압과정이 아니라 등온과정이기 때문이다. 정적수열은 등압과정을 의미하는데, 이 과정은 등압선을 따라 진행되는 것이다. 따라서 2-3 과정은 정적수열이 아니라 등온수열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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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엔진의 압력식 기화기에서 저속혼합조정(idle mixture control)을 하는 동안 정확한 혼합비를 알수 있는 계기는?

  1. 공기압력계기
  2. 연료유량계기
  3. 연료압력계기
  4. RPM 계기와 MAP 계기
(정답률: 69%)
  • 저속혼합조정을 할 때는 RPM 계기와 MAP 계기를 사용합니다. RPM 계기는 엔진의 회전수를 측정하고, MAP 계기는 엔진의 진공압력을 측정합니다. 이 두 계기를 이용하여 정확한 혼합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공기압력계기는 엔진의 공기흐름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연료유량계기와 연료압력계기는 연료의 공급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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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프로펠러 깃의 허브중심으로부터 깃끝까지의 길이가 R, 깃각이 β 일 때 이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는?

  1. 2πRtanβ
  2. 2πRsinβ
  3. 2πRcosβ
  4. 2πRsecβ
(정답률: 66%)
  •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는 한 바퀴 돌 때 앞으로 나아가는 거리와 위로 올라가는 거리의 비율이다. 이 비율은 삼각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한 바퀴 돌 때 앞으로 나아가는 거리는 원주이므로 2πR이다. 위로 올라가는 거리는 프로펠러 깃의 허브중심으로부터 깃끝까지의 길이 R에 깃각 β의 tangent 값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기하학적 피치는 2πRtanβ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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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펠러를 [보기]와 같이 분류한 기준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프로펠러의 최대 회전 속도
  2. 프로펠러 지름의 최대 크기
  3. 프로펠러 피치의 조정 방식
  4. 프로펠러 유효피치의 크기
(정답률: 84%)
  • 프로펠러의 성능은 피치의 크기와 각도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프로펠러 피치의 조정 방식이 가장 적합한 기준이다. 다른 보기들은 프로펠러의 크기와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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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제트엔진의 추력을 결정하는 압력비(EPR: Engine Pressure Ratio)의 정의는?

  1. 터빈입구압력/엔진입구압력
  2. 엔진입구압력/터빈입구압력
  3. 터빈출구압력/엔진입구압력
  4. 엔진입구압력/터빈출구압력
(정답률: 67%)
  • 압력비(EPR)는 제트엔진에서 터빈출구압력과 엔진입구압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비율은 엔진 내부에서 공기가 압축되는 정도를 나타내며, 이에 따라 추력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빈출구압력/엔진입구압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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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실속속도가 120km/h인 수송기의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4.4인 경우 이 수송기의 설계운용속도는 약 몇 km/h인가?

  1. 228
  2. 252
  3. 264
  4. 270
(정답률: 59%)
  • 설계제한 하중배수는 수송기가 어느 정도의 하중을 실을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4.4이므로, 수송기가 실을 수 있는 하중은 수송기의 무게의 4.4배 이하입니다.

    실속속도가 120km/h인 수송기의 설계운용속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설계제한 하중배수와 수송기의 무게를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수송기의 무게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설계제한 하중배수와 설계운용속도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높을수록 수송기는 더 무거운 하중을 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계운용속도는 수송기가 실을 수 있는 하중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높을수록 수송기는 더 무거운 하중을 실을 수 있으므로, 더 높은 속도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4.4이므로, 다른 보기보다 높은 설계운용속도를 가지는 "25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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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키놀이 조종계통에서 승강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승강키의 조종은 페달에 의존한다.
  2. 세로축을 중심으로 하는 항공기 운동에 사용한다.
  3. 일반적으로 수평 안정판의 뒷전에 장착되어 있다.
  4. 수직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회전하는 운동에 사용한다.
(정답률: 74%)
  • 승강키는 항공기의 상승과 하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이때 일반적으로 수평 안정판의 뒷전에 장착되어 있어서, 항공기의 기울기를 조절하면서 상승과 하강을 조절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일반적으로 수평 안정판의 뒷전에 장착되어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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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세미모노코크(semi monocoque)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러스 구조보다 복잡하다.
  2. 뼈대가 모든 하중을 담당한다.
  3. 하중의 일부를 표피가 담당한다.
  4. 프레임, 정형재, 링, 스트링거로 이루어져 있다.
(정답률: 73%)
  • 뼈대가 모든 하중을 담당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세미모노코크 구조는 뼈대와 표피가 함께 하중을 분산시키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하중의 일부를 표피가 담당하고, 뼈대가 나머지 하중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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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착륙거리를 단축시키는데 사용하는 보조 조종면은?

  1. 스테빌레이터(stabilator)
  2. 브레이크 브리딩(brake bleeding)
  3. 플라이트 스포일러(flight spoiler)
  4. 그라운드 스포일러(ground spoiler)
(정답률: 81%)
  • 그라운드 스포일러는 착륙 후 비행기의 날개 위에 있는 장치로, 날개를 갑작스럽게 올려서 공기 저항을 증가시켜 착륙거리를 단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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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용 알루미늄합금 판재에 드릴작업을 할 때 가장 적합한 드릴각도, 작업속도, 작업압력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118°, 고속회전, 손힘을 균일하게
  2. 140°, 저속회전, 매우 힘있게
  3. 90°, 저속회전, 변화있게
  4. 75°, 저속회전, 매우 세게
(정답률: 74%)
  • 항공기용 알루미늄합금 판재는 경량화와 내구성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드릴각도는 118°로 선택한다. 이는 알루미늄합금의 특성상 적합한 각도로, 더욱 정확하고 깨끗한 구멍을 만들어준다. 작업속도는 고속회전으로 선택한다. 이는 작업시간을 단축시키고, 알루미늄합금의 특성상 고속회전이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작업압력은 손힘을 균일하게 가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는 알루미늄합금의 특성상 과도한 압력이나 진동은 구멍 주변에 균열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18°, 고속회전, 손힘을 균일하게"가 가장 적합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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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항공기 날개구조에서 리브(rib)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날개 내부구조의 집중응력을 담당하는 골격이다.
  2. 날개에 걸리는 하중을 스킨에 분산시킨다.
  3. 날개의 스팬(span)을 늘리기 위하여 사용되는 연장 부분이다.
  4. 날개의 곡면상태를 만들어주며, 날개의 표면에 걸리는 하중을 스파에 전달시킨다.
(정답률: 77%)
  • 리브는 날개의 곡면상태를 만들어주며, 날개의 표면에 걸리는 하중을 스파에 전달시킨다. 이는 날개의 구조를 유지하고, 비행 중에 발생하는 하중을 분산시켜 안정적인 비행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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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AN426AD3-5 리벳의 부품번호에 대한 각 의미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426 : 플러시머리리벳
  2. AD : 알루미늄 합금 2017T
  3. 3 : 3/16인치의 직경
  4. 5 : 5/32인치의 길이
(정답률: 48%)
  • 리벳의 부품번호 AN426AD3-5에서 426은 플러시머리리벳을 나타내는 번호이다. AD는 알루미늄 합금 2017T를 나타내며, 3은 리벳의 직경이 3/16인치임을 나타내고, 5는 리벳의 길이가 5/32인치임을 나타낸다. 따라서, 426 : 플러시머리리벳이 옳은 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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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토크렌치의 형식이 아닌 것은?

  1. 빔 식(beam type)
  2. 제한 식(limit type)
  3. 다이얼 식(dial type)
  4. 버니어 식(vernier type)
(정답률: 66%)
  • 버니어 식(vernier type)은 다른 세 가지 형식과 달리 보조 눈금을 사용하여 더욱 정확한 측정을 가능하게 하는 형식이다. 보조 눈금은 기본 눈금보다 조금 더 작은 간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기본 눈금의 간격보다 더 작은 값을 측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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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대형 항공기 연료탱크 내 연료 분배계통의 구성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연료 차단 밸브
  2. 섬프 드레인 밸브
  3. 부스트(승압) 펌프
  4. 오버라이드 트랜스퍼 펌프
(정답률: 45%)
  • 섬프 드레인 밸브는 연료 분배계통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이는 연료 시스템에서 연료를 탱크에서 펌핑하거나 탱크로 드레인할 때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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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과 같은 항공기 트러스 구조에서 부재 BD의 내력은 몇 kN인가?

  1. 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58%)
  • 부재 BD는 하중이 가해지지 않은 상태이므로 내력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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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이 인장력 P를 받는 봉에 축적되는 탄성에너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봉의 길이에 비례한다.
  2. 하중의 제곱에 비례한다.
  3. 봉의 단면적에 비례한다.
  4. 재료의 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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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항공기의 구조물에서 프레팅(fretting)부식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잘못된 열처리에 의해 발생
  2. 표면에 생성된 산화물에 의해 발생
  3. 서로 다른 금속간의 접촉에 의해 발생
  4. 서로 밀착된 부품간에 아주 작은 진동에 의해 발생
(정답률: 66%)
  • 프레팅 부식은 서로 밀착된 부품간에 아주 작은 진동이 발생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진동은 부품간의 마찰력을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부품 표면에 마이크로 슬리핑이 발생합니다. 이 슬리핑은 부품 표면에 손상을 일으키고, 이어서 부식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프레팅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품간의 마찰력을 줄이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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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엔진의 카울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엔진을 둘러싸고 있는 전체부분이다.
  2. 엔진과 기체를 차단하는 벽의 구조물이다.
  3. 엔진의 추력을 기체에 전달하는 구조물이다.
  4. 엔진이나 엔진에 부수되는 보기 주위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장∙탈하는 덮개이다.
(정답률: 71%)
  • 항공기엔진의 카울링은 엔진이나 엔진에 부수되는 보기 주위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장∙탈하는 덮개이다. 즉, 엔진을 둘러싸고 있는 전체부분이 아니라 엔진 주위를 덮고 있는 덮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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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인 수지용기의 라벨에 “pot life 30min, shelf life 12 Mo.”라고 적혀 있다면 옳은 설명은?

  1. 수지가 선반에 보관된 기간이 12개월이다.
  2. 얇은 판재 두께의 12배의 넓이로 작업한다.
  3. 수지를 촉매와 섞어 혼합시키면 30분 안에 사용하여 작업을 끝내야 한다.
  4. 용기의 크기는 최소 12in 크기로 최소 30분 동안 혼합한다.
(정답률: 68%)
  • 수지를 촉매와 섞어 혼합시키면 30분 안에 사용하여 작업을 끝내야 한다. 이는 수지와 촉매가 혼합된 후 30분 이내에 반응이 끝나기 때문에, 이후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Shelf life 12 Mo.는 수지가 선반에 보관된 기간이 12개월이라는 뜻이며, 다른 보기들은 설명과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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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변형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변형률은 길이와 길이의 비이므로 차원은 없다.
  2. 변형률은 변화량과 본래의 치수와의 비를 말한다.
  3. 변형률은 비례한계 내에서 응력과 정비례 관례에 있다.
  4. 일반적으로 인장봉에서 가로변형률은 신장률을 나타내며, 축변형률은 폭의 증가를 나타낸다.
(정답률: 51%)
  • "변형률은 길이와 길이의 비이므로 차원은 없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변형률은 길이의 변화량과 원래의 길이의 비율로 나타내기 때문에 차원이 없는 것이 아니라 길이의 비율로 나타내어진다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장봉에서 가로변형률은 신장률을 나타내며, 축변형률은 폭의 증가를 나타내는 이유는 인장 시 가로 방향으로 늘어나는 것이 신장이고, 세로 방향으로 늘어나는 것이 폭의 증가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맞는 설명입니다.

    변형률은 변화량과 원래의 치수와의 비를 나타내는 것이 맞으며, 비례한계 내에서 응력과 정비례 관계에 있다는 것도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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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두께 0.051in의 판을 1/4in 굴곡반경으로 90° 굽힌다면 굴곡허용량(bend allowance)은 약 몇 in인가?

  1. 0.342
  2. 0.433
  3. 0.652
  4. 0.833
(정답률: 57%)
  • 굴곡허용량은 굴곡선의 길이와 판의 두께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굴곡반경이 주어졌으므로, 굴곡선의 길이를 계산해야 한다.

    90° 굽히면서 생기는 굴곡선의 길이는 다음과 같다.

    굴곡선의 길이 = (π/2) × 굴곡반경 = (π/2) × 0.25in = 0.3927in

    하지만 이 값은 판의 두께를 고려하지 않은 값이므로, 굴곡허용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판의 두께를 고려해야 한다.

    판을 굽히면서 생기는 변형으로 인해, 굴곡선의 길이가 늘어나게 된다. 이 늘어난 길이가 바로 굴곡허용량이다. 굴곡허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굴곡허용량 = (π/2) × 굴곡반경 + (2 × 두께) × (0.5 - π/4)

    여기서 두께는 0.051in이고, 굴곡반경은 0.25in이다. 따라서 굴곡허용량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굴곡허용량 = (π/2) × 0.25in + (2 × 0.051in) × (0.5 - π/4) ≈ 0.433in

    따라서 정답은 0.433이다. 이 값은 판의 두께와 굴곡반경에 따라 달라지므로, 다른 두께나 굴곡반경이 주어졌을 때에는 위의 공식을 이용하여 굴곡허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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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의 중량과 균형(weight and balance)조정을 수행하는 주된 목적은?

  1. 순항 시 수평비행을 위하여
  2. 항공기의 조종성 보장을 위하여
  3. 효율적인 비행과 안전을 위하여
  4. 갑작스러운 돌풍 등 예기치 않은 비행조건에 대처하기 위하여
(정답률: 74%)
  • 항공기의 중량과 균형을 조정하는 것은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순항 시 수평비행을 유지하고, 예기치 않은 비행조건에 대처할 수 있으며, 항공기의 조종성을 보장하여 효율적인 비행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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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SAE 규격으로 표시한 합금강의 종류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13XX : 망간강
  2. 23XX : 망간-크롬강
  3. 51XX : 니켈-크롬-몰리브덴강
  4. 61XX : 니켈-몰리브덴강
(정답률: 60%)
  • "13XX : 망간강"은 SAE 규격에서 1로 시작하는 숫자는 항상 탄소 함량이 1% 미만인 강철을 나타내고, 뒤의 두 자리 숫자는 합금 원소의 종류와 함량을 나타낸다. 따라서 13XX는 망간 함량이 높은 강철을 나타내며, 망간은 강도와 경도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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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강관의 용접작업 시 조인트 부위를 보강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평 가세트(flat gassets)
  2. 스카프 패치(scarf patch)
  3. 손가락 판(finger strapes)
  4. 삽입 가세트(insert gassets)
(정답률: 60%)
  • 스카프 패치는 강관의 용접작업 시 조인트 부위를 보강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스카프 패치는 옷감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의류나 가방 등의 소재를 보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강관의 용접작업 시 보강하는 방법으로는 평 가세트, 손가락 판, 삽입 가세트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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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복합재료의 강화재 중 무색 투명하며 전기부도체인 섬유로서 우수한 내열성 때문에 고온 부위의 재료로 사용하는 것은?

  1. 아라미드섬유
  2. 유리섬유
  3. 알루미나섬유
  4. 보론섬유
(정답률: 55%)
  • 알루미나섬유는 무색 투명하며 전기부도체인 섬유로서 우수한 내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온 부위의 재료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알루미나섬유입니다. 아라미드섬유, 유리섬유, 보론섬유는 강화재로 사용되지만, 내열성이나 전기부도체성면에서 알루미나섬유보다는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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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항공기에서 고도 경고 장치(altitude alert system)의 주된 목적은?

  1. 지정된 비행 고도를 충실히 유지하기 위하여
  2. 착륙 장치를 내릴 수 있는 고도를 지시하기 위하여
  3. 고 양력 장치를 펼치기 위한 고도를 지시하기 위하여
  4. 항공기가 상승 시 설정된 고도에 진입된 것을 지시하기 위하여
(정답률: 65%)
  • 고도 경고 장치는 항공기가 지정된 비행 고도를 유지하도록 경고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지정된 비행 고도를 충실히 유지하기 위하여"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착륙 장치나 고 양력 장치와 관련된 내용이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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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교류회로에서 피상전력이 100kVA이고 유효전력은 80kW, 무효전력은 60kVar일 때 역률은 얼마인가?

  1. 0.60
  2. 0.75
  3. 0.80
  4. 1.25
(정답률: 48%)
  • 역률은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역률은 80kW / 100kVA = 0.80입니다. 무효전력은 역률과 관련이 있지만 역률 자체를 나타내는 값은 아닙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0.60"과 "1.25"는 역률과 관련이 없습니다. "0.75"는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의 비율이 아니므로 역률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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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항공기의 자기컴퍼스가 270°(W)를 가리키고 있고, 편각은 6°40', 복각은 48°50'인 경우 항공기가 비행하는 실제 방향은?

  1. 221°10'
  2. 263°20'
  3. 276°40'
  4. 318°50'
(정답률: 47%)
  • 항공기의 실제 방향은 자기컴퍼스 방향과 편각, 복각을 고려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먼저, 편각과 복각을 합하여 총 각도를 구합니다.

    6°40' + 48°50' = 55°30'

    다음으로, 자기컴퍼스 방향과 총 각도를 더하여 실제 방향을 구합니다.

    270° + 55°30' = 325°30'

    하지만, 항공기의 방향은 360°를 넘을 수 없으므로 360°를 빼줍니다.

    325°30' - 360° = -34°30'

    음수 각도는 360°를 더하여 양수 각도로 변환합니다.

    -34°30' + 360° = 325°30'

    따라서, 항공기의 실제 방향은 325°30'이며,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276°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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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피토관 및 정압공에서 받은 공기압의 차압으로 속도계가 지시하는 속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지시대기속도(IAS)
  2. 진대기속도(TAS)
  3. 등가대기속도(EAS)
  4. 수정대기속도(CAS)
(정답률: 61%)
  • 지시대기속도(IAS)는 비행기 내부의 피토관과 정압공에서 받은 공기압의 차압으로 측정되는 속도를 말한다. 이는 실제 비행속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고도와 기온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 상대적인 속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비행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서는 다른 속도 지표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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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지상 근무자가 다른 지상 근무자 또는 조종사와 통화할 수 있는 장치는?

  1. 객실(cabin) 인터폰
  2. 화물(freight) 인터폰
  3. 서비스(service) 인터폰
  4. 플라이트(flight) 인터폰
(정답률: 68%)
  • 지상 근무자가 다른 지상 근무자 또는 조종사와 통화할 수 있는 장치는 "서비스(service) 인터폰"입니다. 이는 객실 인터폰은 승객과의 통화를 위한 것이고, 화물 인터폰은 화물실과의 통화를 위한 것이며, 플라이트 인터폰은 비상 상황에서 조종사와의 통화를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지상 근무자와 조종사 또는 다른 지상 근무자 간의 통화를 위해서는 서비스 인터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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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엔진을 시동하여 아이들(idel)로 운전할 경우 발전기 전압이 축전지 전압보다 낮게 출력될 때 발생되는 현상은?

  1. 발전기와 축전지가 부하로부터 분리된다.
  2. 축전지는 부하로부터 분리되고, 발전기가 전체의 부하를 담당한다.
  3. 발전기와 축전지가 병렬로 접속되어 전체 부하를 담당한다.
  4. 역전류 차단기에 의해 발전기가 부하로부터 분리된다.
(정답률: 53%)
  • 엔진을 시동하여 아이들(idel)로 운전할 경우 발전기의 회전속도가 충분하지 않아 발전기 전압이 축전지 전압보다 낮게 출력될 수 있습니다. 이때 축전지에서 발전기로 전류가 역행하여 발생하는 역전류를 차단하기 위해 역전류 차단기가 작동하여 발전기가 부하로부터 분리됩니다. 이렇게 되면 축전지는 부하로부터 분리되고, 발전기가 전체의 부하를 담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역전류 차단기에 의해 발전기가 부하로부터 분리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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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계통에서 작동기의 작동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축압기(accumilator)
  2. 체크 밸브(check valve)
  3. 선택 밸브(selector valve)
  4. 압력 릴리프 밸브(pressure relif valve)
(정답률: 67%)
  • 선택 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작동기의 작동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선택 밸브가 여러 개의 유압선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유압액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택 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작동기의 작동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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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서머커플형(thermocouple type)화재탐지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기 감지에 의해 작동한다.
  2. 빛의 세기에 의해 작동한다.
  3. 급격한 움직임에 의해 작동한다.
  4. 온도상승에 의한 기전력 발생으로 작동한다.
(정답률: 77%)
  • 서머커플형 화재탐지장치는 온도상승에 의해 작동한다. 이는 두 개의 서로 다른 금속으로 이루어진 열전대가 연결되어 있고, 이 열전대의 끝 부분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장소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화재가 발생하면 온도가 상승하면서 열전대의 끝 부분에서 기전력이 발생하게 되고, 이를 감지하여 화재를 탐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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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고도계의 오차 중 탄성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재료의 피로 현상에 의한 오차이다.
  2. 온도 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이다.
  3. 확대장치의 가동부분, 연결 등에 의해 생기는 오차이다.
  4. 압력 변화에 대응한 휘어짐이 회복되기까지의 시간적인 지연에 따른 지연 효과에 의한 오차이다.
(정답률: 41%)
  • 탄성오차는 온도 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가 아니라, 재료의 피로 현상에 의한 오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온도 변화에 의해서 탄성계수가 바뀔 때의 오차이다."입니다. 확대장치의 가동부분, 연결 등에 의해 생기는 오차는 기계적 오차 중 하나로, 고도계의 정확도를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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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엔진의 상태를 지시하는 엔진계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RPM 계기
  2. ADI
  3. EGT 계기
  4. Fuel flowmeter
(정답률: 66%)
  • ADI는 고도 및 방향을 나타내는 계기이며, 엔진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RPM 계기는 엔진 회전수를 나타내고, EGT 계기는 엔진 가열 온도를 나타내며, Fuel flowmeter는 연료 유량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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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엔진의 회전수와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축에 전달하는 장치는?

  1. 정속구동장치(C.S.D)
  2. 전압 조절기(voltage regulator)
  3. 감쇠 변압기(damping transformer)
  4. 계자 제어장치(field control relay)
(정답률: 83%)
  • 정속구동장치(C.S.D)는 엔진의 회전수와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회전수를 발전기축에 전달하여 발전기의 출력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출력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전기장치의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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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항공기 방화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방화시스템은 감지(detection), 소화(extinguishing), 탈출(evacuation)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엔진의 화재감지에 사용되는 감지기(detector)는 주로 스모그감지장치(smoke detector)이다.
  3. 연속 저항 루프 화재 탐지기에는 키드시스템(kidde system)과 팬웰시스템(fenwal system)이 있다.
  4. 항공기에서 화재가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해당 소화시스템(extinguishing system)이 작동되어 화재를 진압한다.
(정답률: 49%)
  • 항공기 방화시스템은 감지, 소화, 탈출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속 저항 루프 화재 탐지기에는 키드시스템과 팬웰시스템이 사용된다. 엔진의 화재감지에는 스모그감지장치가 주로 사용되며, 화재가 감지되면 해당 소화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작동되어 화재를 진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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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기 콤파스(magnetic compass)의 북선오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가 선회할 때 발생하는 오차이다.
  2. 항공기가 북극 지방을 비행할 때 콤파스 회전부가 기울어져 발생하는 오차이다.
  3. 항공기가 북진하다 선회할 때 실제 선회각보다 작은각이 지시된다.
  4. 콤파스 회전부의 중심과 지지점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정답률: 47%)
  • 정답은 "항공기가 선회할 때 발생하는 오차이다."이다.

    자기 콤파스의 북선오차는 지구 자전과 지자기장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오차로, 항공기가 선회할 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항공기가 일직선으로 비행할 때 발생한다. 따라서 "항공기가 북극 지방을 비행할 때 콤파스 회전부가 기울어져 발생하는 오차이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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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붉은 색을 띄며 인화점이 낮은 작동유는?

  1. 식물성유
  2. 합성유
  3. 광물성유
  4. 동물성유
(정답률: 72%)
  • 광물성유는 붉은 색을 띄며 인화점이 낮은 작동유이다. 이는 광물성유가 동물성유나 식물성유보다 더 가벼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광물성유는 합성유보다도 인화점이 낮은 편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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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현대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결빙 방지 방법이 아닌 것은?

  1. 화학물질 처리
  2. 발열소자를 사용한 가열
  3. 팽창식 부츠를 활용한 제빙
  4. 기계적 운동으로 인한 마찰열 발생
(정답률: 72%)
  • 기계적 운동으로 인한 마찰열 발생은 결빙 방지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항공기의 부품이나 장비가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결빙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결빙 방지 방법으로는 화학물질 처리, 발열소자를 사용한 가열, 팽창식 부츠를 활용한 제빙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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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객실여압(cabin pressurization)장치가 있는 항공기의 순항고도에서 적절한 객실고도는?

  1. 6000ft
  2. 8000ft
  3. 10000ft
  4. 12000ft
(정답률: 83%)
  • 객실여압장치는 항공기가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압이 낮아지는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객실 내부의 공기압을 일정하게 유지해줍니다. 이를 위해 객실고도는 항공기의 순항고도보다 낮게 설정됩니다. 일반적으로 객실고도는 8000ft로 설정되며, 이는 고도가 높아져도 승객들이 편안하게 호흡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기압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000f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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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황산 납 축전지(lead acid battery)의 충전 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은?

  1. 전해액 속의 황산의 양은 줄어든다.
  2. 물의 양은 증가하고 전해액은 묽어진다.
  3. 내부 저항은 증가하고 단자 전압은 감소한다.
  4. 양극판은 과산화납으로, 음극판은 해면상납이 된다.
(정답률: 53%)
  • 황산 납 축전지의 충전 작용은 전해액 속의 황산의 양이 줄어들고, 물의 양은 증가하여 전해액이 묽어지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로 인해 내부 저항은 증가하고 단자 전압은 감소합니다. 또한 충전 작용의 결과로 양극판은 과산화납으로, 음극판은 해면상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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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자동착륙시스템(autoland system)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Dual system
  2. Triplex system
  3. Dual-Dual system
  4. Triplex-Triplex system
(정답률: 66%)
  • 정답은 "Triplex-Triplex system"입니다. 이유는 자동착륙시스템은 일반적으로 Dual system 또는 Triplex system으로 분류되며, 이 두 가지 시스템은 각각 두 개 또는 세 개의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Dual-Dual system"은 두 개의 Dual system으로 구성된 것이며, "Triplex-Triplex system"은 세 개의 Triplex system으로 구성된 것이 없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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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항공기의 전기회로에 사용되는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푸시버튼스위치는 접속방식에 따라 SPUT, SPWT, DPUT, DPWT가 있다.
  2. 항공기의 토글스위치는 운동부분이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케이스로 보호되어 있다.
  3. 회선선택스위치는 한 회로만 개방하고 다른 회로는 동시에 닫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4. 마이크로스위치는 짧은 움직임으로 회로를 개폐시키는 것으로, 착륙장치와 플랩 등을 작동시키는 전동기의 작동을 제한하는 스위치로 사용된다.
(정답률: 54%)
  • "푸시버튼스위치는 접속방식에 따라 SPUT, SPWT, DPUT, DPWT가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푸시버튼스위치는 일반적으로 NO(정상적으로 닫힌 상태)와 NC(정상적으로 열린 상태)로 구분되며, 접속방식은 일반적으로 SPST(단극 단위), DPST(이중극 단위), SPDT(단극 이중전환), DPDT(이중극 이중전환)으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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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항공기 안테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첨단 항공기는 안테나가 필요 없다.
  2. 일반적으로 주파수가 높을수록 안테나의 길이가 짧아진다.
  3. ADF는 주로 다이폴 안테나가 사용된다.
  4. HF 통신용은 전리층 반사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안테나가 필요없다.
(정답률: 60%)
  • 일반적으로 안테나의 길이는 전파의 파장과 비례하므로 주파수가 높을수록 파장이 짧아지기 때문에 안테나의 길이가 짧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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