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9-15)

항공산업기사
(2018-09-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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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공기가 아음속의 흐름으로 풍동 내의 지점1을 밀도 ρ, 속도 250 m/s 로 통과하는 지점2를 밀도 4/5ρ인 상태로 지난다면 이 때 속도는 약 몇 m/s 인가? (단, 지점2의 단면적은 지점1의 1/2이다.)

  1. 155
  2. 215
  3. 465
  4. 625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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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날개의 뒤젖힘각 효과(sweep back effec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방향안정과 가로안정 모두에 영향이 있다.
  2. 방향안정과 가로안정 모두에 영향이 없다.
  3. 가로안정에는 영향이 있고, 방향안정에는 영향이 없다.
  4. 방향안정에는 영향이 있고, 가로안정에는 형향이 없다.
(정답률: 74%)
  • 날개의 뒤젖힘각 효과는 날개가 앞쪽으로 향할수록 발생하는 효과로, 이는 날개의 공기저항을 줄여주어 비행기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로 인해 비행기의 가로안정과 방향안정 모두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로안정에는 공기저항이 감소하여 비행기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방향안정에는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하여 방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방향안정과 가로안정 모두에 영향이 있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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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도항력계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도항력계수와 유도항력은 반비례한다.
  2. 유도항력계수는 비행기무게에 반비례한다.
  3. 유도항력계수는 양력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4.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커지면 유도항력계수는 작아진다.
(정답률: 77%)
  • 날개의 가로세로비가 커지면 날개의 표면적은 증가하지만, 날개의 둘레는 증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공기의 흐름이 날개 주변을 통과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유도항력이 감소하게 되므로, 유도항력계수는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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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량이 2000 kgf 인 항공기가 받음각 4°로 등속수평비행을 하고 있을 때 이 항공기에 작용하는 항력은 몇 kgf 인가?(단, 받음각이 4이면 양항비가 20)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65%)
  • 양항비가 20이므로 항력은 중력의 1/20이다. 따라서 항력은 2000/20 = 100 kgf 이다. 따라서 정답은 "1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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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펠러 깃의 받음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2가지 요소는?

  1. 깃각과 인장력
  2. 굽힘모멘트와 추력
  3. 비행속도와 회전수
  4. 원심력과 공기탄성력
(정답률: 67%)
  • 프로펠러 깃의 받음각은 비행속도와 회전수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비행속도가 높을수록 공기의 저항이 증가하고, 회전수가 높을수록 프로펠러의 추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속도와 회전수를 조절하여 깃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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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은 날개(wing)의 테이퍼비(taper ratio)는 얼마인가?

  1. 0.5
  2. 1.0
  3. 3.5
  4. 6.0
(정답률: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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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과 같이 초음속 흐름에 쐐기형 에어포일 주위에 충격파와 팽창파가 생성될 때 각각의 흐름의 마하수(M)와 압력(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은 충격파이며 M1>M2, P1<P2이다.
  2. ㉡은 충격파이며 M2<M3, P2>P3이다.
  3. ㉠은 팽창파이며 M1<M2, P1>P2이다.
  4. ㉡은 팽창파이며 M2>M3, P2<P3이다.
(정답률: 71%)
  • ㉠은 충격파이다. 충격파는 흐름의 속도가 초음속 속도를 초과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초음속 흐름에서 쐐기형 에어포일 주위를 지날 때 발생한다. 충격파는 흐름의 압력과 속도를 급격하게 변화시키며, 이때 압력은 감소하고 속도는 증가한다. 따라서 M1>M2, P1<P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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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가 선회경사각 30 로 정상선회할 때 작용하는 원심력이 3000 kgf 이라면 비행기의 무게는 약 몇 kgf 인가?

  1. 6150
  2. 6000
  3. 5800
  4. 5196
(정답률: 57%)
  • 원심력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원심력 = (질량) x (원심가속도)

    원심가속도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원심가속도 = (속도)^2 / (반경)

    선회경사각이 30도이므로, 비행기의 중력과 원심력이 평형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원심력과 중력이 같다고 가정할 수 있다.

    먼저, 원심가속도를 구해보자. 비행기가 정상선회할 때의 속도는 일정하므로, 반경만 구하면 된다. 선회경사각이 30도이므로, 비행기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1m 떨어진 지점이 반경이 된다.

    반경 = 1m

    원심가속도 = (속도)^2 / (반경) = (v^2) / r

    원심력은 3000 kgf 이므로, 질량을 구할 수 있다.

    원심력 = (질량) x (원심가속도)

    3000 kgf = (질량) x (v^2 / r)

    질량 = 3000 kgf x r / (v^2)

    질량 = 3000 kgf x 1m / (v^2)

    질량 = 3000 / (v^2) tonf

    여기서, tonf는 톤힘을 의미한다. 1 tonf는 약 9800 kgf이다.

    따라서, 질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질량 = 3000 / (v^2) x 9800 kgf

    질량 = 0.3061 / (v^2) x 10^6 kgf

    정상선회할 때의 선회경사각이 30도이므로, 비행기의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1m 떨어진 지점이 반경이 된다. 이때, 비행기의 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v = (중력) / (cos 30도 x (공기밀도) x (날개면적))

    중력은 질량 x 중력가속도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중력 = 질량 x 중력가속도 = 질량 x 9.8 m/s^2

    공기밀도는 대략 1.2 kg/m^3으로 가정할 수 있다.

    날개면적은 비행기마다 다르지만, 대략 100 m^2 정도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비행기의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질량 x 9.8) / (cos 30도 x 1.2 x 100)

    v = 67.08 m/s

    따라서, 질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질량 = 0.3061 / (67.08^2) x 10^6 kgf

    질량 = 5196 kgf

    따라서, 정답은 "519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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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수직강하와 함께 비행기의 자전(auto rotation)운동을 이루는 현상은?

  1. 스핀(spin) 현상
  2. 디프실속(deep stall) 현상
  3. 날개드롭(wing drop) 현상
  4. 가로방향 불안정(dutch roll) 현상
(정답률: 88%)
  • 수직강하와 함께 비행기의 자전운동은 스핀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스핀 현상은 비행기의 한 쪽 날개가 다른 쪽보다 더 많은 공기를 받아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비행기가 수직강하를 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비행기의 제어력이 상실되어 스핀에서 벗어나기 어렵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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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 총 중량 24000 kgf 의 75%가 주(제동)바퀴에 작용한다면 마찰계수가 0.7일 때 주바퀴의 최소 제동력은 몇 kgf 이어야 하는가?

  1. 5250
  2. 6300
  3. 12600
  4. 25200
(정답률: 79%)
  • 주어진 문제에서 항공기의 총 중량은 24000 kgf 이고, 이 중 75%가 주바퀴에 작용한다고 했다. 따라서 주바퀴에 작용하는 힘은 24000 x 0.75 = 18000 kgf 이다.

    주바퀴의 최소 제동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마찰계수와 주바퀴와 바닥 사이의 접촉면적이 필요하다. 문제에서는 마찰계수가 0.7로 주어졌지만, 접촉면적은 주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접촉면적이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계산할 것이다.

    마찰력은 마찰계수와 접촉면적, 그리고 물체의 무게에 비례한다. 따라서 주바퀴에 작용하는 최소 제동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최소 제동력 = 마찰계수 x 주바퀴와 바닥 사이의 접촉면적 x 주바퀴에 작용하는 힘

    최소 제동력 = 0.7 x 접촉면적 x 18000

    이제 접촉면적을 구해야 한다. 접촉면적은 항공기의 바퀴 크기와 바퀴와 바닥 사이의 압력에 따라 달라진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접촉면적이 일정하다고 가정하였으므로, 접촉면적을 구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최소 제동력은 0.7 x 18000 = 12600 kgf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6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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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꼬리날개효율을 높인다.
  2. 꼬리날개부피를 최대한 줄인다.
  3. 무게중심의 위치를 공기역학적 중심 앞으로 위치시킨다.
  4. 무게중심과 공기역학적 중심과의 수직거리를 양(+)의 값으로 한다.
(정답률: 81%)
  • 꼬리날개부피를 최대한 줄이는 것은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비행기의 세로안정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아니다. 꼬리날개부피를 줄이면 비행기의 균형이 깨져서 비행기가 불안정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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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제트 비행기의 속도에 따른 추력변화 그래프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최대항속거리에 대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속도에 대한 필요추력의 비가 최대인 값
  2. 속도에 대한 필요추력의 비가 최소인 값
  3. 속도에 대한 이용추력의 비가 최대인 값
  4. 속도에 대한 이용추력의 비가 최소인 값
(정답률: 65%)
  • 정답은 "속도에 대한 필요추력의 비가 최소인 값"이다.

    제트 비행기의 최대항속거리는 연료의 양과 비행기의 추력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최대항속거리를 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연료로 최대한 멀리 날아갈 수 있는 속도를 찾아야 한다.

    속도에 따른 추력변화 그래프를 분석하면, 속도가 증가할수록 필요한 추력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최소한의 추력으로 최대한 멀리 날아갈 수 있는 속도는 속도에 대한 필요추력의 비가 최소인 값이다. 이 비율이 최소인 속도에서 비행기는 최대한 효율적으로 비행할 수 있으며, 이는 최대항속거리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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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회전익장치가 하나뿐인 헬리콥터는 질량이 큰 동체가 하나의 점에 매달려 있는 것과 같아 한번 흔들리면 전후·좌우로 자연스럽게 진동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지면효과(ground effect)
  2. 시계추작동(pendular action)
  3. 코리오리스 효과(coriolis effect)
  4. 편류(drift or translating tendency)
(정답률: 81%)
  • 회전익장치가 하나뿐인 헬리콥터는 질량이 큰 동체가 하나의 점에 매달려 있는 것과 같아 한번 흔들리면 전후·좌우로 자연스럽게 진동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시계추작동(pendular action)"이라고 한다. 이는 시계추가 매달려 있는 것과 비슷한 원리로, 한쪽으로 기울면 그 방향으로 흔들리며, 이러한 운동은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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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를 지표에서 고도가 높아지는 방향으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성층권, 대류권, 중간권, 열권, 외기권
  2. 대류권, 중간권, 열권, 성층권, 외기권
  3. 성층권, 열권, 중간권, 대류권, 외기권
  4.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외기권
(정답률: 90%)
  •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대기는 고도에 따라서 온도, 압력, 밀도 등이 달라지는데, 이를 기준으로 순서를 나열한 것입니다.

    - 대류권: 지표에서부터 약 10~15km까지의 고도에 위치하며, 대기의 대부분이 이곳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지구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열의 상승과 하강에 의해 대기가 섞이면서 대기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 성층권: 대류권 위쪽으로 약 15~50km까지 위치하며, 이곳에서는 대기가 매우 드문 상태입니다. 이곳에서는 대기의 온도가 고도에 따라 일정하게 상승하거나 하강하면서 대기순환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 중간권: 성층권 위쪽으로 약 50~80km까지 위치하며, 이곳에서는 대기가 다시 조밀해지면서 대기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 열권: 중간권 위쪽으로 약 80~400km까지 위치하며, 이곳에서는 대기의 온도가 다시 상승하면서 이온화된 입자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 외기권: 지구 대기의 가장 바깥쪽으로 약 400~10,000km까지 위치하며, 이곳에서는 지구 자기장에 의해 입자들이 가끔씩 충돌하면서 빛을 내는 현상인 오로라가 관측됩니다.

    따라서, 대류권부터 외기권까지 고도에 따라서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 "대류권, 성층권, 중간권, 열권, 외기권"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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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일반적인 프로펠러의 깃뿌리에서 깃끝으로 위치변화에 따른 깃각의 변화를 옳게 설명한 것은?

  1. 커진다.
  2. 작아진다.
  3. 일정하다.
  4. 종류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74%)
  • 일반적인 프로펠러의 깃뿌리에서 깃끝으로 위치변화에 따른 깃각의 변화는 "작아진다." 이다. 이는 프로펠러의 깃이 끝으로 갈수록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깃이 끝으로 갈수록 더 작은 각도로 물을 밀어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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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직경 20cm 인 원형배관이 직경 10cm 인 원형 배관과 연결되어 있다. 직경 20cm 인 원형배관을 지난 공기가 직경 10cm 인 원형배관을 지나게 되면 유속의 변화는 어떻게 되는가?

  1. 2배로 증가한다.
  2. 1/2로 감소한다.
  3. 4배로 증가한다.
  4. 1/4로 감소한다.
(정답률: 67%)
  • 유체의 연속성 원리에 따라 유체의 유속은 단면적과 반비례한다. 따라서 직경 20cm 인 원형배관에서 유속이 빠르게 흐르고, 직경 10cm 인 원형배관으로 연결되면 단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유속은 증가한다. 이 때, 단면적이 1/4 로 줄어들기 때문에 유속은 4배로 증가한다. 따라서 정답은 "4배로 증가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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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평꼬리날개에 의한 모멘트의 크기를 가장 옳게 설명한 것은? (단, 양(+), 음(-)의 부호는 고려하지 않는다.)

  1. 수평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 수평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작을수록 커진다.
  2. 수평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 수평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클수록 커진다.
  3. 수평꼬리날개의 면적이 작을수록, 수평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클수록 커진다.
  4. 수평꼬리날개의 면적이 작을수록, 수평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작을수록 커진다.
(정답률: 72%)
  • 정답은 "수평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 수평꼬리날개 주위의 동압이 작을수록 커진다." 입니다.

    수평꼬리날개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비행기가 비행 중에는 공기가 날개 주위를 흐르면서 압력을 만들게 됩니다. 이때 수평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 공기의 흐름이 방해되어 압력이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평꼬리날개의 면적이 클수록, 주위의 동압이 작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모멘트의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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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엔진이 정지한 상태에서 수직강하하고 있을 때 도달할 수 있는 최대속도인 종극속도 상태의 경우는?

  1. 항공기 양력과 항력이 같은 경우
  2. 항공기 양력의 수평분력과 항력의 수직분력이 같은 경우
  3.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항력이 같아지는 경우
  4.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양력이 같은 경우
(정답률: 71%)
  • 종극속도 상태에서는 항공기가 수직으로 떨어지면서 공기저항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입니다. 이때 항공기의 속도는 더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종극속도 상태에 도달하려면 항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항력은 항공기의 속도에 비례하므로, 항공기의 속도가 증가하면 항력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속도가 증가하다가 어느 순간 항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게 되면, 그 때의 속도가 종극속도입니다. 이때 항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는 경우는 항공기 총중량과 항공기에 발생되는 항력이 같아지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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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헬리콥터에서 양력 불균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주 회전날개 깃의 플래핑 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후퇴하는 깃에는 최대상향 변위가 기수 전방에서 나타난다.
  2. 후퇴하는 깃에는 최대상향 변위가 기수 후방에서 나타난다.
  3. 전진하는 깃에는 최대상향 변위가 기수 후방에서 나타난다.
  4. 전진하는 깃에는 최대상향 변위가 기수 전방에서 나타난다.
(정답률: 47%)
  • 정답은 "전진하는 깃에는 최대상향 변위가 기수 전방에서 나타난다."이다.

    헬리콥터의 주 회전날개 깃은 전진하는 깃과 후퇴하는 깃으로 나뉘며, 이 두 깃은 서로 다른 역학적 특성을 가진다. 전진하는 깃은 공기의 유속과 함께 상승하면서 상승력을 발생시키는 반면, 후퇴하는 깃은 공기의 유속과 함께 하강하면서 상승력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전진하는 깃에는 공기 유동이 기수 전방에서 최대로 압축되어 상승력이 발생하게 되므로, 최대상향 변위가 기수 전방에서 나타나게 된다. 반면 후퇴하는 깃은 공기 유동이 기수 후방에서 최대로 압축되어 상승력이 발생하므로, 최대상향 변위가 기수 후방에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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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양(+)의 가로안정성(lateral stability)에 기여하는 요소로 거리가 먼 것은?

  1. 저익(low wing)
  2. 상반각(dihedral angle)
  3. 후퇴각(sweep back angle)
  4. 수직꼬리날개(vertical tail)
(정답률: 66%)
  • 저익(low wing)은 상반각(dihedral angle)과 후퇴각(sweep back angle)이 적용되기 쉬우며, 이는 양(+)의 가로안정성(lateral stability)을 향상시키는 요소입니다. 수직꼬리날개(vertical tail)는 양(+)의 세로안정성(longitudinal stability)에 기여하는 요소이므로, 양(+)의 가로안정성(lateral stability)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직꼬리날개(vertical tai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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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가스터빈엔진의 압축기 블레이드 오염(dirty or contamination)으로 발생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연료소모율 증가
  2. 엔진 서지(surge)
  3. 엔진 회전속도 증가
  4. 배기가스 온도 증가
(정답률: 64%)
  • 가스터빈엔진의 압축기 블레이드 오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은 연료소모율 증가, 엔진 서지, 배기가스 온도 증가 등이 있지만, 엔진 회전속도 증가는 해당 현상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 회전속도 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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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왕복엔진의 크랭크 핀(crank pin)의 속이 비어 있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윤활유의 통로 역할을 한다.
  2. 열팽창에 의한 파손을 방지한다.
  3. 크랭크축의 전체 무게를 줄여준다.
  4. 탄소 침전물 등 이물질을 모으는 슬러지 실(sludge chamber) 역할을 한다.
(정답률: 66%)
  • 왕복엔진의 크랭크 핀은 열팽창에 의한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속이 비어 있습니다. 엔진이 가동되면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크랭크 핀이 팽창하면서 크랭크케이스를 파손할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속이 비어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열팽창에 의한 파손을 방지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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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제트엔진에서 착륙거리를 줄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장치는?

  1. 베인
  2. 방향타
  3. 노즐
  4. 역추력 장치
(정답률: 90%)
  • 역추력 장치는 제트엔진에서 역추력을 발생시켜 비행기가 착륙할 때 속도를 줄이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착륙거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베인, 방향타, 노즐은 제트엔진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지만, 착륙거리를 줄이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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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압축비가 8인 경우 오토사이클(otto cycle)의 열효율은 약 몇 %인가?(단, 비열비는 1.4 이다.)

  1. 48.9
  2. 56.5
  3. 78.2
  4. 94.5
(정답률: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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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터보제트엔진의 추진효율이 1일 때는?

  1. 비행속도가 음속을 돌파할 때
  2. 비행속도와 배기가스 속도가 같을 때
  3. 비행속도가 배기가스 속도보다 빠를 때
  4. 비행속도가 배기가스 속도보다 늦을 때
(정답률: 79%)
  • 터보제트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기로 보내 연소시키고, 그 연소된 가스를 추진력으로 바꾸어 비행기를 움직입니다. 이때, 추진효율은 비행속도와 배기가스 속도의 비율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비행속도와 배기가스 속도가 같을 때 추진효율이 1이 되는 것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기로 보내 연소시키는데 드는 에너지와, 그 연소된 가스를 추진력으로 바꾸는데 얻는 에너지가 서로 같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최대한 효율적인 추진 방법이며, 이때의 추진효율이 1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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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열역학에서 가역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마찰과 같은 요인이 있어도 상관없다.
  2. 주위의 작은 변화에 의해서는 반대과정을 만들 수 없다.
  3. 계와 주위가 항상 불균형 상태여야 한다.
  4. 과정이 일어난 후에도 처음과 같은 에너지양을 갖는다.
(정답률: 77%)
  • 가역과정은 시스템과 주위 사이에 열과 질량이나 입자가 완전히 교환되는 과정에서, 시스템과 주위 사이의 압력, 온도, 농도 등이 조금씩 변화해도 시스템이 주위와 상호작용하며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주위의 작은 변화에 의해서는 반대과정을 만들 수 없다는 것은 가역과정이 역방향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마찰과 같은 요인이 있어도 상관없다는 것은 가역과정이 완전히 이상적인 상황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인 상황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과정이 일어난 후에도 처음과 같은 에너지양을 갖는다는 것은 가역과정에서는 열역학 제1법칙이 성립하며, 에너지 보존의 법칙에 따라 시스템의 에너지양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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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 연료 “옥탄가 90”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노말햅탄 10%에 세탄 90%의 혼합물과 같은 정도를 나타내는 가솔린이다.
  2. 연소 후에 발생하는 옥탄가스의 비율이 90% 정도를 차지하는 가솔린이다.
  3. 연소 후에 발생하는 세탄가스의 비율이 10% 정도를 차지하는 가솔린이다.
  4. 이소옥탄 90%에 노말햅탄 10%의 혼합물과 같은 정도를 나타내는 가솔린이다.
(정답률: 83%)
  • 정답은 "이소옥탄 90%에 노말햅탄 10%의 혼합물과 같은 정도를 나타내는 가솔린이다." 이유는 문장에서 "이소옥탄 90%"이라는 표현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소옥탄은 가솔린의 주요 구성 성분 중 하나이며, 이소옥탄의 비율이 90%인 것을 의미합니다. 노말햅탄은 다른 구성 성분 중 하나이며, 이것의 비율이 10%인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두 성분의 혼합물이 "옥탄가 90"의 가솔린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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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윤활계통 중 오일탱크의 오일을 베어링까지 공급해 주는 것은?

  1. 트레인계통(drain system)
  2. 가압계통(pressure system)
  3. 브래더계통(breather system)
  4. 스캐빈지계통(scavenge system)
(정답률: 67%)
  • 오일탱크에서 베어링까지 오일을 공급하는 것은 가압계통(pressure system)입니다. 이는 오일을 탱크에서 압력을 가해 베어링까지 이동시키는 시스템으로, 오일이 베어링에 도달하기 전에 필요한 압력을 유지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오일의 배출, 순환, 공기 제거 등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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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행속도가 V, 회전속도가 n(rpm)인 프로펠러의 1회전 소요시간이 60/n초 일 때 유효피치를 나타내는 식은?

  1. 60V/n
  2. 60n/V
  3. nV/60
  4. V/60
(정답률: 63%)
  • 프로펠러의 1회전 소요시간은 60/n초이므로, 1초당 회전수는 n/60회이다. 이때, 유효피치는 속도(V)와 회전수(n)의 곱에 비례하므로, 유효피치를 나타내는 식은 V × n/60이 된다. 이를 정리하면 (Vn)/60이 되고, 이는 60V/n과 같다. 따라서 정답은 "60V/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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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lectronic control)에서 조절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오일 압력
  2. 엔진 연료 유량
  3. 압축기 가변 스테이터 각도
  4. 실속 방지용 압축기 블리드 밸브
(정답률: 51%)
  • 오일 압력은 엔진의 기계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으며, FADEC는 전기적인 부분을 조절하기 때문에 오일 압력을 조절할 수 없다. 따라서 오일 압력은 FADEC에서 조절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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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왕복엔진의 고압 마그네토(magnet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콘덴서는 브레이커 포인트와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2. 전기누설 가능성이 많은 고공용 항공기에 적합하다.
  3. 1차회로는 브레이커 포인트가 붙어있을 때에만 폐회로를 형성한다.
  4. 마그네토의 자기회로는 회전영구자석, 폴 슈(pole shoe) 및 철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답률: 70%)
  • "전기누설 가능성이 많은 고공용 항공기에 적합하다."가 틀린 것이다. 왕복엔진의 고압 마그네토는 전기누설 가능성이 많은 고공용 항공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유는 전기 누설이 발생할 경우 마그네토의 작동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기 누설 가능성이 있는 환경에서는 다른 방식의 저항성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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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엔진의 부자식 기화기에서 부자실(float chamber)의 연료 유면이 높아졌을 때 기화기에서 공급하는 혼합비는 어떻게 변하는가?

  1. 농후해진다.
  2. 희박해진다.
  3. 변하지 않는다.
  4. 출력이 증가하면 희박해진다.
(정답률: 77%)
  • 부자실의 연료 유면이 높아지면, 부자실 내부의 공기 부피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 따라 기화기에서 공급되는 혼합비는 농후해지게 됩니다. 즉,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연료 쪽으로 더 많아지기 때문에 농후해진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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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엔진의 공압시동기(pneumatic)에 공급되는 고압공기 동력원이 아닌 것은?

  1. 지상동력장치(ground power unit)
  2. 보조동력장치(auxiliary power unit)
  3. 다른 엔진의 배기가스(exhaust gas)
  4. 다른 엔진의 블리드 공기(bleed air)
(정답률: 74%)
  • 가스터빈엔진의 공압시동기에 공급되는 고압공기는 엔진 내부에서 생성되거나 외부 동력원에서 공급되는데, 다른 엔진의 배기가스는 고압이 아니기 때문에 공압시동기에 공급될 수 없다. 또한 배기가스는 엔진 내부에서 생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동력원으로 사용될 수 없다. 따라서 다른 엔진의 배기가스는 공압시동기에 공급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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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왕복엔진에서 엔진오일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재생작용
  2. 기밀작용
  3. 윤활작용
  4. 냉각작용
(정답률: 82%)
  • 왕복엔진에서 엔진오일의 기능은 윤활작용, 냉각작용, 기밀작용이다. 그러나 "재생작용"은 오일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니며, 따라서 정답이다. "재생작용"은 오일이 소모되거나 오염되었을 때 오일 필터 등을 통해 오일을 정화하고 재생시키는 작용을 말하는데, 이는 엔진오일의 기능이 아니라 오일 필터 등의 부속품의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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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고공에서 극초음속으로 비행할 경우 성능이 가장 좋은 엔진은?

  1. 터보팬엔진
  2. 램제트엔진
  3. 펄스제트엔진
  4. 터보제트엔진
(정답률: 64%)
  • 고공에서 극초음속으로 비행할 경우 고도가 높아지면서 공기의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고속 비행에 적합한 엔진은 고도에 민감하지 않고 고속 비행에 적합한 램제트엔진입니다. 램제트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고도가 높아져도 공기를 충분히 압축하여 연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고속 비행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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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속도 1080km/h 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엔진이 중량유량 294kgf/s 로 공기를 흡입하여 400m/s 로 배기분사 시킬 때 진추력은 몇 N 인가?

  1. 1000
  2. 3000
  3. 29400
  4. 108000
(정답률: 55%)
  • 진추력은 운동량 변화율에 비례하므로, 운동량을 계산해야 한다. 운동량은 질량과 속도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공기의 질량유량과 속도를 곱한 값을 운동량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공기의 질량유량은 294kgf/s 이므로, 이를 kg/s 로 변환하면 294kg/s 가 된다. 따라서, 공기의 질량은 294kg 이다.

    공기의 속도는 400m/s 이므로, 이를 m/s 로 변환하면 400m/s 가 된다.

    따라서, 공기의 운동량은 294kg x 400m/s = 117600 kgm/s 이다.

    터보제트엔진이 공기를 배출할 때, 이 운동량이 역방향으로 전달되어 항공기에 진추력을 준다. 따라서, 진추력은 운동량 변화율에 비례하므로, 운동량 변화율을 계산해야 한다.

    운동량 변화율은 공기의 운동량을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 때, 시간은 공기가 엔진에서 흡입되어 배출될 때까지의 시간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 시간은 공기의 질량과 질량유량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공기의 질량은 294kg 이므로, 이를 시간으로 나누면 294kg/s 가 된다. 따라서, 1초 동안 공기의 질량은 294kg 이다.

    공기가 엔진에서 흡입되어 배출될 때까지의 시간은, 공기의 질량을 질량유량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간은 294kg / 294kg/s = 1s 이다.

    따라서, 운동량 변화율은 공기의 운동량을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 값은 117600 kgm/s / 1s = 117600 N 이다.

    따라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진추력은 117600 N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29400" 으로 주어졌다. 이는 단위를 kgf 로 바꾸어 계산한 값이다. 1kgf 는 9.81N 이므로, 117600 N 을 kgf 로 변환하면 117600 / 9.81 = 11970kgf 가 된다. 이 값은 반올림하여 29400kgf 로 표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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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정속프로펠러의 블레이드 각이 증가하면 나타나는 현상은?

  1. 회전수가 감소한다.
  2. 엔진출력이 감소한다.
  3. 진동과 소음이 심해진다.
  4. 실속 속도가 감소하고 소음이 증가한다.
(정답률: 48%)
  • 정속프로펠러의 블레이드 각이 증가하면, 블레이드가 공기를 밀어내는 힘이 감소하게 되어 회전수가 감소한다. 이는 엔진출력이 감소하고, 실속 속도가 감소하고 소음이 증가하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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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겨울철 왕복엔진 작동(reciprocating engine operation in winter)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연료 가열(fuel heating)
  2. 섬프 드레인(sump drain)
  3. 엔진 예열(engine preheat)
  4. 결빙 방지제 첨가(anti-icing fluid additive)
(정답률: 57%)
  • 연료 가열은 겨울철 왕복엔진 작동 전 점검사항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이유는 왕복엔진 작동 전에 연료가 이미 가열되어 있거나, 엔진 작동 중에 연료가 가열되기 때문에 따로 연료 가열을 체크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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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용 왕복엔진의 효율과 마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시마력은 지압선도로부터 구할 수 있다.
  2. 연료소비율(SFC)은 1마력당 1시간 동안의 연료소비량이다.
  3. 기계효율은 지시마력과 이론마력의 비이다.
  4. 축마력은 실제 크랭크축으로부터 측정한다.
(정답률: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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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지시마력을 나타내는 에서 N이 의미하는 것은? (단, Pmi : 지시평균 유효압력, L : 행정길이, A : 실린더 단면적, K : 실린더 수이다.)

  1. 축마력
  2. 기계효율
  3. 제동평균 유효압력
  4. 엔진의 분당 회전수
(정답률: 83%)
  • N은 엔진의 분당 회전수를 나타낸다. 이는 실린더 내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횟수를 의미하며, 이 값이 높을수록 엔진의 출력이 높아진다. 따라서 N은 엔진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이다. Pmi, L, A, K는 엔진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지만, 이 중에서도 분당 회전수는 가장 직접적으로 엔진의 출력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N이 엔진의 분당 회전수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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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다음 AA(Aluminum Association) 규격의 알루미늄 합금 중 마그네슘 성분이 없거나 가장 적게 함유된 것은?

  1. 2024
  2. 3003
  3. 5052
  4. 7075
(정답률: 60%)
  • AA 규격에서 마그네슘 함량이 가장 적은 알루미늄 합금은 3003입니다. 3003 합금은 알루미늄과 1.2%의 망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도와 내식성이 뛰어나지 않지만 용접성이 좋아서 주로 가정용 용기, 건축 자재, 차량 부품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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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날개에 발생한 비틀림 하중을 감당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것은?

  1. 스파
  2. 스킨
  3. 리브
  4. 토션박스
(정답률: 50%)
  • 토션박스는 회전력을 전달하는 기계적 장치로, 날개에 발생한 비틀림 하중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서 감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날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인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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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항공기 기체의 비틀림 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기체의 길이를 증가시킨다.
  2. 기체 표피의 두께를 증가시킨다.
  3. 표피소재의 두께를 증가시킨다.
  4. 기체의 극단면 2차 모멘트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74%)
  • "기체의 길이를 증가시킨다."는 항공기 기체의 비틀림 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기체의 길이를 증가시키면 기체의 무게와 부피가 증가하게 되어 항공기의 비행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비틀림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체 표피의 두께를 증가시키거나, 표피소재의 두께를 증가시키거나, 기체의 극단면 2차 모멘트를 증가시키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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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금속판재를 굽힘가공할 때 응력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부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굽힘선(bend line)
  2. 몰드선(mold line)
  3. 중립선(neural line)
  4. 세트백 선(setback line)
(정답률: 69%)
  • 중립선은 굽힘가공 시에 응력이 가해지지 않는 부위를 말한다. 이는 금속판재의 두께와 재료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며, 굽힘선과 모드선은 오히려 응력이 집중되는 부위이다. 세트백 선은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개념이므로 정답은 중립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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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가 비행 중 오른쪽으로 옆놀이 현상이 발생하였다면 지상 정비작업으로 옳은 것은?

  1. 왼쪽 보조날개 고정탭을 올린다.
  2. 방향타의 탭을 왼쪽으로 굽힌다.
  3. 오른쪽 보조날개 고정탭을 올린다.
  4. 방향타의 탭을 오른쪽으로 굽힌다.
(정답률: 65%)
  • 오른쪽으로 옆놀이 현상이 발생했다는 것은 비행 중에 비틀림 현상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오른쪽 보조날개 고정탭을 올리면 왼쪽으로 비틀림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른쪽 보조날개 고정탭을 올린다."가 옳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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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높이가 H 이고, 폭이 B 인 그림과 같은 직사각형의 무게중심을 원점으로 하는 X 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답률: 63%)
  • 정답은 "" 입니다.

    직사각형의 무게중심은 중심축 대칭이므로 X 축에 대한 관성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I_x = frac{1}{12}M(2H)^2 + frac{1}{12}MB^2$

    여기서 M은 직사각형의 질량입니다.

    따라서,

    $I_x = frac{1}{12}M(2H)^2 + frac{1}{12}MB^2 = frac{1}{3}M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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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경항공기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고무완충식 착륙장치(landing gear)의 완충효율은 약 몇 % 인가?

  1. 30
  2. 50
  3. 75
  4. 100
(정답률: 76%)
  • 경항공기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고무완충식 착륙장치의 완충효율은 약 50%이다. 이는 착륙 시 발생하는 충격을 완충하여 비행기의 안전한 착륙을 돕기 때문이다. 완충식은 비행기의 무게와 속도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유형으로 제작되며, 이를 통해 비행기가 착륙 시 안정적으로 지면에 착륙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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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2개의 알루미늄 판재를 리벳팅하기 위해 구멍을 뚫으려할 때 판재가 움직이려 한다면 사용해야 하는 것은?

  1. 클레코
  2. 리머
  3. 버킹바
  4. 뉴메틱 해머
(정답률: 82%)
  • 클레코는 판재를 고정시켜주는 도구로, 판재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주기 때문에 알루미늄 판재를 리벳팅할 때 사용해야 한다. 리머는 구멍의 크기를 조절하는 도구이고, 버킹바는 리벳을 고정시키는 도구이며, 뉴메틱 해머는 공기압으로 작동하는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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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부식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응력 부식
  2. 표면 부식
  3. 입자간 부식
  4. 자장 부식
(정답률: 82%)
  • 자장 부식은 부식의 종류가 아니라 자기장에 의한 부식 현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자장 부식은 보기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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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알루미나(alumina)섬유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은백색으로 도체이다.
  2. 금속과 수지와의 친화력이 좋다.
  3. 표면처리를 하지 않아도 FRP나 FRM으로 할 수 있다.
  4. 내열성이 뛰어나 공기중에서 1300℃로 가열해도 취성을 갖지 않는다.
(정답률: 57%)
  • 알루미나 섬유의 특징 중 틀린 것은 "은백색으로 도체이다." 입니다. 알루미나 섬유는 유연하고 섬유 모양을 가지며, 높은 내열성과 내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금속과 수지와의 친화력이 좋아서 FRP나 FRM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표면처리를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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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샌드위치구조의 특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습기와 열에 강하다.
  2. 기존의 보강재보다 중량당 강도가 크다.
  3. 같은 강성을 갖는 다른 구조보다 무게가 가볍다.
  4. 조종면(control surface)이나 뒷전(trailing edge) 등에 사용된다.
(정답률: 73%)
  • 샌드위치 구조는 습기와 열에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내부의 강화재가 외부로부터 보호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습기나 열에 노출되더라도 내구성이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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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볼트그립 길이와 볼트가 장착되는 재료의 두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볼트가 장착될 재료의 두께는 볼트그립 길이의 2배여야 한다.
  2. 볼트그립 길이는 가장 얇은 판 두께의 3배가 되어야 한다.
  3. 볼트가 장착될 재료의 두께는 볼트그립 길이에 볼트 직경의 길이를 합한 것과 같아야 한다.
  4. 볼트그리버 길이는 볼트가 장착되는 재료의 두께와 같거나 약간 길어야 한다.
(정답률: 64%)
  • 볼트그리버 길이는 볼트가 장착되는 재료의 두께와 같거나 약간 길어야 한다. 이유는 볼트가 재료 안쪽까지 완전히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볼트그리버가 너무 짧으면 볼트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고, 너무 길면 볼트가 늘어나거나 굽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볼트그리버 길이는 재료의 두께와 비슷하거나 조금 더 길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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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에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리벳 중 순수 알루미늄(99.45%)으로 구성된 리벳은?

  1. 1100
  2. 2017-T
  3. 5056
  4. 2117-T
(정답률: 78%)
  • 정답인 "1100"은 알루미늄 합금 중 가장 순수한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합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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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케이블 턴버클 안전결선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배럴의 검사구멍에 핀을 꽂아 핀이 들어가지 않으면 양호한 것이다.
  2. 단선식 결선법은 턴버클 엔드에 최소 10회 감아 마무리한다.
  3. 복선식 결선법은 케이블 직경이 1/8 in 이상인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4. 턴버클엔드의 나사산이 배럴 밖으로 10개 이상 나오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68%)
  • 복선식 결선법은 케이블 직경이 1/8 in 이상인 경우에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케이블 직경이 작을 경우에는 단선식 결선법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결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케이블 직경이 커질수록 단선식 결선법으로는 충분한 강도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복선식 결선법을 사용하여 더욱 견고한 결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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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조종 케이블이 작동 중에 최소의 마찰력으로 케이블과 접촉하여 직선운동을 하게 하며, 케이블을 작은 각도 이내의 범위에서 방향을 유도하는 것은?

  1. 풀리(pulley)
  2. 페어리드(fair lead)
  3. 벨 크랭크(bell crank)
  4. 케이블드럼(cable drum)
(정답률: 69%)
  • 페어리드는 케이블을 작은 각도 이내의 범위에서 방향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케이블을 최소의 마찰력으로 접촉시켜 직선운동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종 케이블이 작동 중일 때 페어리드를 사용하면 케이블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풀리, 벨 크랭크, 케이블드럼은 모두 케이블을 움직이는 데 사용되는 장치이지만, 케이블의 방향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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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그림과 같은 수송기의 V-n 선도에서 A와 D의 연결선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돌풍하중배수
  2. 양력계수
  3. 설계 순항속도
  4. 설계제한 하중배수
(정답률: 70%)
  • A와 D의 연결선은 설계 순항속도를 나타낸다.
    "설계제한 하중배수"는 구조물이나 기계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제한하는 계수이다. 따라서, 설계제한 하중배수가 정해져 있으면 그 이상의 하중을 받을 수 없으므로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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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나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나셀의 구조는 세미모노코크구조 형식으로 세로부재와 수직부재로 구성되어 있다.
  2. 항공기 엔진을 동체에 장착하는 경우에도 나셀의 설치는 필요하다.
  3. 나셀은 외피, 카울링, 구조부재, 방화벽, 엔진마운트로 구성되며 유선형이다.
  4. 나셀은 안으로 통과하여 나가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여 엔진의 냉각을 조절한다.
(정답률: 52%)
  • "나셀은 안으로 통과하여 나가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여 엔진의 냉각을 조절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나셀은 엔진 주변의 공기를 유동적으로 유도하여 엔진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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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한쪽에서만 작업이 가능하도록 고안된 리벳이 아닌 것은?

  1. 리브 너트(rivnut)
  2. 체리 리벳(cherry rivet)
  3. 폭발 리벳(explosive rivet)
  4. 솔리드 생크 리벳(solid shank rivet)
(정답률: 75%)
  • 솔리드 생크 리벳은 양쪽에서 모두 작업이 가능한 리벳이 아니라, 한쪽에서만 작업이 가능한 리벳이다. 따라서 정답은 솔리드 생크 리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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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엔진이 2대인 항공기의 엔진을 1750kg 의 모델에서 1850kg 의 모델로 교환하였으며, 엔진은 기준선에서 후방 40cm 에 위치하였다. 엔진을 교환하기 전의 항공기 무게평형(weight and balance)기록에는 항공기 무게 15000kg, 무게중심은 기준선 후방 35cm 에 위치하였다면, 새로운 엔진으로 교환 후 무게중심위치는?

  1. 기준선 전방 약 32cm
  2. 기준선 전방 약 20cm
  3. 기준선 후방 약 35cm
  4. 기준선 후방 약 45cm
(정답률: 62%)
  • 엔진을 교환하면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가 변화하게 된다. 이 문제에서는 엔진을 교환하기 전의 항공기 무게평형 기록이 주어졌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무게중심 위치를 계산할 수 있다.

    먼저, 엔진을 교환하기 전의 항공기 무게중심 위치를 기준선으로부터의 거리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무게중심 위치 = 35cm 후방

    새로운 엔진으로 교환한 후에는 엔진의 무게와 위치가 변화하게 된다. 엔진의 무게가 증가하면 항공기의 무게중심 위치는 엔진의 위치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이 문제에서는 엔진이 기준선에서 후방 40cm에 위치하므로, 엔진의 무게가 무게중심 위치를 후방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새로운 엔진의 무게는 1850kg이므로, 엔진의 위치에서 기준선까지의 거리를 x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1750 × (35 - x) + 1850 × (40 + x) = 15000

    이를 풀면 x = 0.35가 나오므로, 새로운 무게중심 위치는 다음과 같다.

    무게중심 위치 = 35cm + 0.35cm = 35.35cm

    따라서, 정답은 "기준선 후방 약 35c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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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이 길이 2m 인 외팔보에 2개의 집중하중 400kg, 200kg 이 작용할 때 고정단에 생기는 최대굽힘모멘트의 크기는 약 몇 kg-m 인가?

  1. 1000
  2. 1100
  3. 1200
  4. 1500
(정답률: 68%)
  • 고정단에서의 최대굽힘모멘트는 외팔보의 중간 지점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외팔보의 중간 지점에서의 반력은 400kg + 200kg = 600kg 이다. 이 반력이 외팔보의 중간 지점에서 작용하므로, 최대굽힘모멘트 M은 M = (600kg) x (1m) = 600kg-m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2m 길이의 외팔보가 주어졌으므로, 최대굽힘모멘트는 M = (600kg) x (2m/2) = 1200kg-m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00"이 되어야 하지만, 보기에서는 "1100"이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을 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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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항공기에서 레인 리펠런트(rain repellent)를 사용하기 가장 적합한 때는?

  1. 많은 눈이 내릴 때
  2. 블리드 공기를 사용할 수 없을 때
  3. 폭우가 내려 시야를 확보할 수 없을 때
  4. 윈드실드(windshield)가 결빙되어 있을 때
(정답률: 83%)
  • 레인 리펠런트는 비나 눈이 내릴 때 윈드실드에 묻힌 물방울이 떨어지지 않도록 방지해주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폭우가 내려 시야를 확보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눈이 내리는 경우나 윈드실드가 결빙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블리드 공기를 사용할 수 없을 때는 레인 리펠런트와는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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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저주파 증폭기에서 수신기 전체의 성능을 판단할 때 활용되는 특성이 아닌 것은?

  1. 감도
  2. 검출도
  3. 충실도
  4. 선택도
(정답률: 47%)
  • 저주파 증폭기에서는 수신기의 성능을 판단할 때 감도, 충실도, 선택도와 같은 특성이 중요하게 고려됩니다. 그러나 검출도는 수신기가 신호를 감지하고 인식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저주파 증폭기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검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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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3상 교류를 사용하는 항공용 계기는?

  1. 데신(desyn)
  2. 오토신(autosyn)
  3. 전기용량식 연료량계
  4. 전자식 타코메타(tachometer)
(정답률: 75%)
  • 오토신(autosyn)은 3상 교류를 사용하는 항공용 계기 중 하나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제어되는 회전각도 측정 장치로,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회전각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방향, 고도, 속도 등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항공기 운항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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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항공기 VHF 통신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근거리 통신에 이용된다.
  2. VHF 통신 채널 간격은 30kHz 이다.
  3. 수신기에는 잡음을 없애는 스퀠치회로를 사용하기도 한다.
  4. 국제적으로 규정된 항공 초단파 통신주파수 대역은 108~136MHz 이다.
(정답률: 58%)
  • 정답은 "VHF 통신 채널 간격은 30kHz 이다." 이다. VHF 통신 채널 간격은 25kHz이다. VHF 통신장치는 근거리 통신에 이용되며, 수신기에는 잡음을 없애는 스퀠치회로를 사용하기도 한다. 국제적으로 규정된 항공 초단파 통신주파수 대역은 108~136M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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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일반적인 계기의 구성부가 아닌 것은?

  1. 수감부
  2. 지시부
  3. 확대부
  4. 압력부
(정답률: 56%)
  • 압력부는 일반적인 계기의 구성부가 아닙니다. 일반적인 계기의 구성부는 수감부, 지시부, 확대부 등이 있지만, 압력부는 일반적으로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부품으로, 다른 계기의 구성부와는 다릅니다. 압력부는 압력 센서, 변환기, 출력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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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전위차 및 기전력의 단위는?

  1. 볼트(V)
  2. 오옴(Ω)
  3. 패러드(F)
  4. 암페어(A)
(정답률: 66%)
  • 전위차는 전기 회로에서 전기를 이동시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나타내는 단위이며, 기전력은 전기 회로에서 전기를 이동시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이 두 단위는 모두 SI 단위계에서 파생된 단위이며, 전위차는 저항에 대한 전류의 크기와 관련이 있으므로 오옴의 법칙과 함께 사용됩니다. 하지만 전위차와 기전력은 전류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암페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위차와 기전력의 단위는 모두 볼트(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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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자동조종항법장치에서 위치정보를 받아 자동적으로 항공기를 조종하여 목적지까지 비행시키는 기능은?

  1. 유도기능
  2. 조종 기능
  3. 안정화 기능
  4. 방향탐지 기능
(정답률: 68%)
  • 유도기능은 항공기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항로를 유도해주는 기능이다. 따라서 자동조종항법장치에서 위치정보를 받아 항로를 유도하면서 항공기를 자동으로 조종하여 목적지까지 비행시키는 것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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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유압계통에서 열팽창이 적은 작동유를 필요로 하는 1차적인 이유는?

  1. 고 고도에서 증발감소를 위해서
  2. 화재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
  3. 고온일 때 과대압력 방지를 위해서
  4. 작동유의 순환불능을 해소하기 위해서
(정답률: 79%)
  • 열팽창이 적은 작동유를 사용하는 이유는 고온일 때 과대압력 방지를 위해서입니다. 작동유는 열팽창이 크기 때문에 고온일 때 압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열팽창이 적은 작동유를 사용하면 고온일 때도 안전하게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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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고도계 오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눈금오차
  2. 밀도오차
  3. 온도오차
  4. 기계적오차
(정답률: 62%)
  • 밀도오차는 고도계의 측정값이 대기압, 온도, 습도 등의 영향을 받아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고도계 오차의 종류 중에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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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항공기의 조명계통(light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객실(cabin)의 조명은 일반적으로 형광등(flood light)에 의해 직접 조명된다.
  2. 충돌방지등(anti-collision light)은 비행 중에만 점멸(flashing)된다.
  3. 패슨 시트 벨트(fasten seat belt) 사인 라이트(sign light)는 항공기의 비행자세에 따라 자동으로 조종(On/Off control) 된다.
  4. 조종실의 인테그랄 인스투르먼트 라이트(integral instrument light)는 포텐시오미터(potentiometer)에 의해 디밍 컨트롤(dinning control) 할 수 있다.
(정답률: 60%)
  • 조종실의 인테그랄 인스투르먼트 라이트는 포텐시오미터에 의해 디밍 컨트롤이 가능하다. 이는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밝기를 조절하여 조종사가 필요한 정보를 더욱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따라서 정답은 "조종실의 인테그랄 인스투르먼트 라이트는 포텐시오미터에 의해 디밍 컨트롤(dinning control) 할 수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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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계기 지시속도가 일정 할 때 기압이 낮아지면 진대기속도의 변화는?

  1. 감소한다.
  2. 증가한다.
  3. 변화가 없다.
  4. 변화는 일정하지 않다.
(정답률: 55%)
  • 기압이 낮아지면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게 되어 계기 지시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되기 위해 진대기속도가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증가된 진대기속도는 다시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면서 감소되는 효과가 발생하므로, 결국에는 변화가 없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변화가 없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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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항공기에 사용되는 화재 탐지기가 아닌 것은?

  1. 저항 루프(loop)형 탐지기
  2. 바이메탈(bimetal)형 탐지기
  3. 열전대(thermocouple)형 탐지기
  4. 코일을 이용한 자기(magnetic)형 탐지기
(정답률: 66%)
  • 코일을 이용한 자기형 탐지기는 화재가 발생할 때 생성되는 자기장을 감지하여 화재를 탐지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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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유압계통에 있는 축압기(accumulator)의 설치 위치로 가장 적합한 곳은?

  1. 공급라인(supply line)
  2. 귀환라인(return line)
  3. 작업라인(working line)
  4. 압력라인(pressure line)
(정답률: 65%)
  • 압력라인은 유압계통에서 가장 높은 압력을 가지는 라인으로, 축압기를 설치하여 압력을 저장하면 작업 시에 유압기가 필요한 압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압기는 압력라인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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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축전지에서 용량의 표시기호는?

  1. Ah
  2. Bh
  3. Vh
  4. Fh
(정답률: 78%)
  • 축전지의 용량은 전하를 저장할 수 있는 양을 나타내는데, 이는 전류(A)와 시간(h)의 곱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축전지의 용량 표시기호는 "Ah"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압(V), 자기력(B), 주파수(F) 등을 나타내는 기호이므로 축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기호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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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지자기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복각(dip)
  2. 편차(variation)
  3. 자차(deviation)
  4. 수평분력(horizontal component)
(정답률: 56%)
  • 지자기의 3요소는 복각, 편차, 수직분력이다. 자차는 지자기의 방향과 지구의 방향 사이의 각도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지자기의 3요소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차(deviatio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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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기상레이다(weather rada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반사파의 강함은 강우 또는 구름 속의 물방울 밀도에 반비례한다.
  2. 청천 난기류역은 기상레이다에서 감지하지 못한다.
  3. 영상은 반사파의 강약을 밝음 또는 색으로 구별한다.
  4. 전파의 직진성, 등속성으로부터 물체의 방향과 거리를 알 수 있다.
(정답률: 53%)
  • "청천 난기류역은 기상레이다에서 감지하지 못한다."가 틀린 것이다.

    반사파의 강함은 강우 또는 구름 속의 물방울 밀도에 반비례한다는 이유는, 물방울이 많을수록 반사파가 더 많이 반사되어 돌아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강우나 구름이 짙을수록 반사파의 강도가 약해진다.

    기상레이다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대기 중의 물방울이나 입자를 감지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강수량, 강수 위치, 강수 형태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청천 난기류역도 기상레이다에서 감지할 수 있다.

    영상은 반사파의 강약을 밝음 또는 색으로 구별하며, 전파의 직진성과 등속성으로부터 물체의 방향과 거리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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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5 A/50 mV 인 분류기저항 양단에 걸리는 전압이 0.04V 인 경우 이 회로의 전원버스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48%)
  • 정답은 "4"이다.

    분류기의 저항은 5 A/50 mV 이므로, 50 mV 에 5 A 의 전류가 흐르게 된다. 따라서 0.04V 에서의 전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압 = 전류 x 저항
    0.04V = 전류 x (5 A/50 mV)
    전류 = 0.04V x (50 mV/5 A)
    전류 = 0.4 A

    따라서, 이 회로의 전원버스에 흐르는 전류는 0.4 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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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중 직류전동기가 아닌 것은?

  1. 유도전동기
  2. 복권전동기
  3. 분권전동기
  4. 직권전동기
(정답률: 61%)
  • 유도전동기는 교류전원을 이용하여 회전자에 유도전류를 발생시켜 회전력을 만드는 전동기이므로, 직류전동기가 아닌 것입니다. 복권전동기, 분권전동기, 직권전동기는 모두 직류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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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회로보호 장치로 볼 수 없는 것은?

  1. 퓨즈
  2. 계전기
  3. 회로차단기
  4. 열보호장치
(정답률: 74%)
  • 계전기는 회로의 전류를 감지하여 과부하 상태를 감지하고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회로보호 장치로 볼 수 없습니다. 이는 계전기가 단순히 회로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전기적인 신호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로보호를 위해서는 퓨즈, 회로차단기, 열보호장치 등의 장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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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미국연방항공국(FAA)의 규정에 명시된 항공기의 최대 객실고도는 약 몇 ft 인가?

  1. 6000
  2. 7000
  3. 8000
  4. 9000
(정답률: 85%)
  • FAA의 규정에 따르면 항공기의 최대 객실고도는 8000ft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대기압이 낮아져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기 때문에 정해진 한계를 넘어설 경우 승객들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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