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3-03)

항공산업기사
(2019-03-0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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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항공기의 세로 안정성(static longitudinal stability)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꼬리날개 면적을 크게 한다.
  2. 꼬리날개의 효율을 작게 한다.
  3. 날개를 무게 중심보다 높은 위치에 둔다.
  4. 무게 중심을 공기역학적 중심보다 전방에 위치시킨다.
(정답률: 84%)
  • "꼬리날개의 효율을 작게 한다."는 항공기의 세로 안정성을 악화시키는 방법입니다. 꼬리날개는 항공기의 세로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면적이 작거나 효율이 낮으면 항공기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꼬리날개 면적을 크게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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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평스핀과 수직스핀의 낙하속도와 회전각속도 크기를 옳게 나타낸 것은?

  1. 낙하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회전각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2. 낙하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회전각속도 : 수평스핀 < 수직스핀
  3. 낙하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회전각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4. 낙하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회전각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정답률: 84%)
  • 정답은 "낙하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회전각속도 : 수평스핀 >수직스핀" 입니다.

    수평스핀은 공이 수평으로 회전하면서 낙하하기 때문에 공의 중심이 지면과 평행한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의 낙하속도는 수직스핀보다 느립니다.

    반면에 수평스핀은 공이 수평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회전방향에 따라 공의 중심이 이동하는 방향이 달라집니다. 수평스핀은 회전각속도가 높아질수록 공의 중심이 이동하는 방향이 더욱 수평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회전각속도가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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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항공기 이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정풍(head wind)을 받으면서 이륙한다.
  2. 항공기 무게를 증가시켜 양력을 높인다.
  3. 이륙 시 플랩이 항력증가의 요인이 되므로 플랩을 사용하지 않는다.
  4. 엔진의 가속력을 가능한 최소가 되도록 하여 효율을 높인다.
(정답률: 89%)
  • 정풍(head wind)은 항공기가 이륙할 때 항력을 증가시켜 이륙거리를 짧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정풍을 받으면서 이륙하는 것이 항공기 이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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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행자세 각속도가 조종간 변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정상 상태 트림비행(steady trrimmed flights)에 해당하지 않는 비행상태는?

  1. 루프 기동비행(loop maneuver)
  2. 하강각을 갖는 비정렬 선회비행(uncoordinated helical descent turn)
  3. 상승각을 갖는 정렬 선회비행(coordinated helical climb turn)
  4. 상승각 및 사이드 슬립각을 갖는 직선비행
(정답률: 69%)
  • 루프 기동비행은 비행기가 수직으로 상승하고, 정상에서 역으로 수직으로 하강하여 루프 모양의 비행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비행은 비행기의 각속도와 공기저항이 크게 변화하므로, 조종간 변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정상 상태 트림비행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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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 날개위에 생기는 난류의 발생 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성층권을 비행할 때
  2. 레이놀즈수가 0 일 때
  3. 레이놀즈수가 아주 클 때
  4. 비행기 속도가 아주 느릴 때
(정답률: 75%)
  • 비행기 날개 위에 생기는 난류는 레이놀즈수가 아주 클 때 발생합니다. 레이놀즈수란 유체의 운동 상태를 나타내는 수치로, 비행기가 고속으로 비행할 때 날개 위를 통과하는 공기의 속도와 밀도가 크게 변화하기 때문에 레이놀즈수가 아주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공기의 흐름이 불안정해져서 날개 위에 난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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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헬리콥터 속도-고도선도(velocity-height diagram) 와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력 불균형이 심회되는 높은 고도에서의 전진비행 시 비행가능영역이 제한된다.
  2. 엔진 고장 시 안전한 착륙을 보장하기 위한 비행가능영역을 표시한 것이다.
  3. 속도-고도선도는 항공기 중량, 비행고도 및 대기온도 등에 따라 달라진다.
  4. 속도-고도선도는 인증을 받은 후 비행교범의 성능차트로 명시되어야 한다.
(정답률: 47%)
  • "양력 불균형이 심회되는 높은 고도에서의 전진비행 시 비행가능영역이 제한된다."는 틀린 설명이 아니다. 이유는 고도가 높아질수록 공기의 밀도가 낮아져 양력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양력 불균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비행 가능 영역이 제한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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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국제표준대기의 특성값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압력 = 29.92 mmHg
  2. 밀도 = 1.013 kg/m3
  3. 온도 = 288.15 K
  4. 음속 = 340.429 ft/s
(정답률: 66%)
  • 정답은 "온도 = 288.15 K"입니다. 이는 국제표준대기에서 기준이 되는 온도로, 15℃에 해당하는 값입니다. 이유는 국제표준대기는 대기의 평균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 온도를 설정하여 비교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국제표준대기에서는 온도가 288.15 K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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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 항공기의 경우 항속거리를 최대로 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양항비가 최소인 상태로 비행한다.
  2.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3.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4. 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정답률: 88%)
  • 프로펠러 항공기의 경우,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하면 항속거리를 최대로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에서 비행하면 엔진의 효율이 가장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양항비가 최대인 상태로 비행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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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에어포일 코드 ‘NACA 0009'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1. 대칭단면의 날개이다.
  2. 초음속 날개 단면이다.
  3. 다이아몬드형 날개 단면이다.
  4. 단면에 캠버가 있는 날개이다.
(정답률: 86%)
  • 에어포일 코드 ‘NACA 0009'는 대칭단면의 날개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NACA는 National Advisory Committee for Aeronautics의 약자로, 항공기 공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날개의 형상을 표현하는 코드이다. 0009는 날개의 형상을 나타내는 숫자로, 이 경우에는 대칭단면의 형상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대칭단면의 날개이다."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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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기의 승강키(elevator) 조작은 어떤 축에 대한 운동을 하는가?

  1. 가로축(lateral axis
  2. 수직축(vertical axis)
  3. 방향축(directional axis)
  4. 세로축(longitudinal axis)
(정답률: 80%)
  • 승강키(elevator)는 항공기의 가로축(lateral axis)에 대한 운동을 조작한다. 가로축은 항공기의 날개가 수평으로 놓인 상태에서 좌우로 기울어지는 축이다. 승강키를 조작하여 항공기의 앞쪽과 뒤쪽 날개의 각도를 조절함으로써 항공기의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다. 이는 항공기의 좌우로 움직이는 움직임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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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무게가 1000 lb 이고 날개면적이 100 ft2 인 프로 펠러 비행기가 고도 10000 ft에서 100 mph 의 속도, 받음각 3° 로 수평정상비행 할 때 필요마력은 약 몇 HP 인가? (단, 밀도 0.001756 slug/ft3, 양력 0.6, 항력 0.2 이다.)(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 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50.5
  2. 100
  3. 68.2
  4. 83.5
(정답률: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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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대류권에서 고도가 상승함에 따라 공기의 밀도, 온도, 압력의 변화로 옳은 것은?

  1. 밀도, 압력, 온도 모두 증가한다.
  2. 밀도, 압력, 온도 모두 감소한다.
  3. 밀도, 온도는 감소하고 압력은 증가한다.
  4. 밀도는 증가하고 압력, 온도는 감소한다.
(정답률: 79%)
  • 대류권에서 고도가 상승함에 따라 대기의 압력이 감소하게 되면, 이로 인해 공기 분자들이 서로 멀어지게 되어 밀도가 감소합니다. 또한, 대기의 온도가 고도가 상승함에 따라 감소하게 되면, 공기 분자들의 열운동이 줄어들어 온도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밀도와 온도가 감소하면 압력도 감소하게 되므로 "밀도, 압력, 온도 모두 감소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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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회전원통 주위의 공기를 비회전운동을 시켜서 순환을 생기게 했다. 원통중심에서 1 m 되는 점에서의 속도가 10 m/s 였을 때 볼텍스(vortex)의 세기는 약 몇 m2/s 인가?

  1. 62.83
  2. 94.25
  3. 125.66
  4. 157.08
(정답률: 41%)
  • 볼텍스의 세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Γ = ρ * v * A

    여기서,
    Γ: 볼텍스의 세기 (m^2/s)
    ρ: 공기의 밀도 (kg/m^3)
    v: 공기의 속도 (m/s)
    A: 회전원통 주위의 단면적 (m^2)

    주어진 정보에서, 공기의 속도는 10 m/s 이고, 회전원통 주위의 단면적은 반지름이 1 m인 원의 면적인 π * (1 m)^2 = π m^2 이다.

    따라서, 볼텍스의 세기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Γ = ρ * v * A = 1.2 kg/m^3 * 10 m/s * π m^2 ≈ 37.7 m^2/s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볼텍스의 세기를 "약 몇 m^2/s"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62.83 m^2/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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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프로펠러 효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저속과 고속에서 모두 큰 깃각을 사용한다.
  2. 저속과 고속에서 모두 작은 깃각을 사용한다.
  3. 저속에서는 작은 깃각을 사용하고, 고속에서는 큰 깃각을 사용한다.
  4. 저속에서는 큰 깃각을 사용하고, 고속에서는 작은 깃각을 사용한다.
(정답률: 68%)
  • 저속에서는 작은 깃각을 사용하고, 고속에서는 큰 깃각을 사용한다. 이유는 저속에서는 작은 깃각을 사용하여 프로펠러의 회전 저항을 줄이고, 고속에서는 큰 깃각을 사용하여 프로펠러의 추력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속도에 따라 깃각을 조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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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안정성과 조종성은 정비례한다.
  2. 정적 안정성이 증가하면 조종성도 증가된다.
  3. 비행기의 안정성을 최대로 키워야 조종성이 최대가 된다.
  4. 조종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없다.
(정답률: 89%)
  • 조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행기가 민첩하고 반응이 빨라야 하지만, 이는 안정성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조종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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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유체의 점성을 고려한 마찰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마찰력은 유체의 속도에 반비례한다.
  2. 마찰력은 온도변화에 따라 그 값이 변한다.
  3. 유체의 마찰력은 이상유체에서만 고려된다.
  4. 마찰력은 유체의 종류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정답률: 72%)
  • 마찰력은 유체 내 분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므로, 온도가 변화하면 분자 간 거리와 운동 에너지가 변화하게 되어 마찰력의 값도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찰력은 온도변화에 따라 그 값이 변한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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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펠러에 유입되는 합성속도의 방향이 프로펠러의 회전면이 이루는 각은?

  1. 받음각
  2. 유도각
  3. 유입각
  4. 깃각
(정답률: 58%)
  • 정답은 "유입각"입니다.

    프로펠러에 유입되는 합성속도의 방향이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이루는 각도를 유입각이라고 합니다. 이 각도가 작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지며, 큰 각도일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유입각을 최적화하여 프로펠러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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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항공기에 쳐든각(dihedral angle)을 주는 주된 목적은?

  1. 익단 실속을 방지할 수 있다.
  2. 임계 마하수를 높일 수 있다.
  3. 가로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4. 피칭 모멘트를 증가시킬 수 있다.
(정답률: 70%)
  • 항공기에 쳐든각은 날개의 끝 부분이 상승하는 각도를 말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기울어졌을 때, 날개의 상승각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각도를 주는 이유는 항공기의 가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쳐든각이 크면 항공기가 좌우로 기울어졌을 때, 자연스럽게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항공기에 쳐든각을 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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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가 선회속도 20 m/s, 선회각 45° 상태에서 선회비행을 하는 경우 선회반경은 몇 m 인가?

  1. 20.4
  2. 40.8
  3. 57.7
  4. 80.5
(정답률: 61%)
  • 선회비행에서 선회반경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선회반경 = (선회속도)^2 / (중력가속도 x tan(선회각))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선회반경 = (20)^2 / (9.81 x tan(45°)) = 40.8 (m)

    따라서 정답은 40.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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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헬리콥터의 원판하중은 약 몇 kgf/m2 인가?

  1. 25.5
  2. 28.5
  3. 30.5
  4. 32.5
(정답률: 55%)
  • 원판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원판하중 = 중력 / (원판면적 x 원판수)

    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중력 = 무게 x 중력가속도

    여기서 무게는 헬리콥터의 총 중량에서 엔진, 연료, 승객 등의 무게를 제외한 부분인데, 문제에서는 이 값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계산할 수 없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원판하중이 약 몇 kgf/m2 인지를 물어보고 있으므로, 원판하중만 계산하면 된다.

    원판면적과 원판수는 문제에서 주어졌으므로, 중력만 계산하면 된다.

    중력가속도는 지구에서의 중력가속도인 9.8 m/s2 이다.

    따라서, 원판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원판하중 = 중력 / (원판면적 x 원판수)
    = (무게 x 중력가속도) / (원판면적 x 원판수)
    = (무게 / 원판면적) x (중력가속도 / 원판수)

    무게 / 원판면적은 원판하중과 같으므로, 중력가속도 / 원판수만 계산하면 된다.

    원판수는 4개이므로, 중력가속도 / 원판수는 9.8 / 4 = 2.45 이다.

    따라서, 원판하중은 30.5 x 2.45 = 74.725 kgf/m2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원판하중이 "32.5" 인 것으로 주어졌으므로, 계산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계산을 다시 해보면,

    원판하중 = 중력 / (원판면적 x 원판수)
    = (무게 x 중력가속도) / (원판면적 x 원판수)
    = (무게 / 원판면적) x (중력가속도 / 원판수)

    무게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무게 대신 총 중량을 사용하면 된다.

    총 중량은 5000 kg 이므로, 무게는 5000 - 1500 - 500 - 200 = 2800 kg 이다.

    따라서, 원판하중은 2800 / (30.5 x 4) x 9.8 / 4 = 32.5 kgf/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3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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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되는 윤활유 펌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유펌프가 압력펌프보다 용량이 더 작다.
  2. 윤활유 펌프엔 베인형, 지로터형, 기어형이 사용된다.
  3. 베인형 펌프는 다른 형식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두께가 얇아 기계적 강도가 약하다.
  4. 기어형 펌프는 기어 이와 펌프 내부 케이스 사이의 공간에 오일을 담아 회전시키는 원리로 작동한다.
(정답률: 74%)
  • 정답: "배유펌프가 압력펌프보다 용량이 더 작다."

    해설: 가스터빈엔진에서 사용되는 윤활유 펌프에는 베인형, 지로터형, 기어형이 사용됩니다. 베인형 펌프는 무게가 가볍고 두께가 얇아 기계적 강도가 약하지만, 작동 속도가 빠르고 진동이 적어 신뢰성이 높습니다. 지로터형 펌프는 회전하는 로터와 고정된 스태터 간의 간극에서 윤활유를 흡입하여 압축하고 배출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기어형 펌프는 기어 이와 펌프 내부 케이스 사이의 공간에 오일을 담아 회전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배유펌프가 압력펌프보다 용량이 더 작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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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터보제트엔진과 비교한 터보팬엔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연료소비가 작다.
  2. 소음이 작다.
  3. 엔진정비가 쉽다.
  4. 배기속도가 작다.
(정답률: 70%)
  • 터보팬엔진은 터보제트엔진에 비해 배기속도가 작고 연료소비가 적으며 소음이 작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엔진정비가 쉬운 이유는 터보팬엔진이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터보팬엔진은 터보제트엔진과 달리 압축기와 터빈이 하나의 축에 연결되어 있어서 구조가 단순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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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왕복엔진의 압축비가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후화
  2. 조기점화
  3. 디토네이션
  4. 과열현상과 출력의 감소
(정답률: 59%)
  • 왕복엔진의 압축비가 너무 클 때 일어나는 현상은 디토네이션, 과열현상과 출력의 감소, 조기점화이다. 후화는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압축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따라서 후화는 정답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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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왕복엔진의 피스톤 형식이 아닌 것은?

  1. 오목형(recessed type)
  2. 요철형(irregularly type)
  3. 볼록형(dome or convex type)
  4. 모서리 잘린 원뿔형(truncated cone type)
(정답률: 70%)
  • 왕복엔진의 피스톤 형식 중에서 요철형은 다른 형식과는 달리 피스톤의 형태가 불규칙적이며, 피스톤의 상부와 하부가 각각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는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른 형식들은 피스톤의 형태가 규칙적이며, 각각의 형태는 엔진의 용도와 성능에 따라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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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열역학적 성질(propety)을 세기성질(intensive property)과 크기성질(extensive property)로 분류할 경우 크기성질에 해당되는 것은?

  1. 체적
  2. 온도
  3. 밀도
  4. 압력
(정답률: 77%)
  • 크기성질은 물질의 양에 비례하여 변화하는 성질을 말한다. 따라서 체적은 물질의 양에 비례하여 변화하므로 크기성질에 해당된다. 반면에 세기성질은 물질의 양과 상관없이 일정한 값을 가지는 성질을 말한다. 따라서 온도, 밀도, 압력은 세기성질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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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왕복엔진의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breaker point)가 고착되었다면 발생하는 현상은?

  1. 마그네토의 작동이 불가능하다.
  2. 엔진 시동 시 역화가 발생한다.
  3. 고속 회전 점화 시 과열현상이 발생한다.
  4. 스위치를 Off해도 엔진이 정지하지 않는다.
(정답률: 59%)
  • 마그네토 브레이커 포인트가 고착되면 마그네토가 충분한 전기를 생성하지 못하므로 점화 플러그에 충분한 전기가 공급되지 않아 엔진이 작동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마그네토의 작동이 불가능하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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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엔진에서 과도한 오일소모(excessive oil consumption)와 점화플러그의 파울링(fouling) 원인은?

  1. 더러워진 오일필터(oil filter) 때문
  2. 피스톤링(piston ring)의 마모 때문
  3. 오일이 소기펌프(scavenger pump)로 되돌아가기 때문
  4. 캠 허브 베어링(cam hub bearing)의 과도한 간격 때문
(정답률: 71%)
  • 왕복엔진에서 과도한 오일소모와 점화플러그의 파울링 원인은 피스톤링의 마모 때문입니다. 피스톤링은 실린더 벽면과 접촉하여 연소실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고 오일이 실린더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피스톤링이 마모되면 오일이 실린더로 유입되어 과도한 오일소모와 점화플러그의 파울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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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점화플러그를 구성하는 주요부분이 아닌 것은?

  1. 전극
  2. 금속 쉘(shell)
  3. 보상 캠
  4. 세라믹 절연체
(정답률: 70%)
  • 점화플러그를 구성하는 주요부분은 전극, 금속 쉘(shell), 세라믹 절연체입니다. 이들은 모두 점화를 일으키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보상 캠은 점화플러그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선택적인 부품으로, 필수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보상 캠은 점화플러그의 전극과 금속 쉘 사이에 위치하여, 전기적인 접촉을 개선하고 열전도성을 높여서 점화를 더욱 효율적으로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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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비가 증가하면 열효율도 증가한다.
  2. 동작유체의 비열비가 증가하면 열효율도 증가한다.
  3. 압축비가 1 이라면 열효율은 무한대가 된다.
  4. 동작유체의 비열비가 1 이라면 열효율은 0 이 된다.
(정답률: 72%)
  • 압축비가 1이라는 것은 압축과정에서 일어나는 열 손실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모든 입력 열이 출력 열로 전달되므로 열효율은 무한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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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엔진에서 연소실 입구압력은 절대압력 80inHg, 연소실 출구압력은 절대압력 77 inHg 이라면 연소실 압력손실계수는 얼마인가?

  1. 0.0375
  2. 0.1375
  3. 0.2375
  4. 0.3375
(정답률: 51%)
  • 압력손실계수는 (입구압력-출구압력)/입구압력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80-77)/80 = 0.0375 이므로 정답은 "0.0375"이다. 이는 연소실 내부에서 압력이 3 inHg 감소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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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속 프로펠러를 장착한 항공기가 순항 시 프로펠러 회전수를 2300 rpm 에 맞추고 출력을 1.2배 높이면 프로펠러 회전계가 지시하는 값은?

  1. 1800 rpm
  2. 2300 rpm
  3. 2700 rpm
  4. 4600 rpm
(정답률: 67%)
  • 정속 프로펠러는 회전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순항 시 프로펠러 회전수는 2300 rpm 이다. 출력을 1.2배 높인다는 것은 회전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므로, 프로펠러 회전계가 지시하는 값은 여전히 2300 rpm 이다. 따라서 정답은 "2300 rp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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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엔진 연료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인화점이 높아야 한다.
  2. 연료의 빙점이 높아야 한다.
  3. 연료의 증기압이 낮아야 한다.
  4.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정답률: 73%)
  • 가스터빈엔진은 고온, 고압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연료의 빙점이 높아야 한다는 조건은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연료의 빙점이 높아야 한다."가 아닌 것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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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항공기엔진에 사용하는 연료의 저발열량(LHV)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료 중 탄소만의 발열량을 말한다.
  2. 연소 효율이 가장 나쁠 때의 발열량이다.
  3. 연소가스 중 물(H2O)이 액상일 때 측정한 발열량이다.
  4. 연소가스 중 물(H2O)이 증기인 상태일 때 측정한 발열량이다.
(정답률: 56%)
  • 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열 중, 연소가스 중 물(H2O)이 증기인 상태일 때 측정한 발열량을 저발열량(LHV)이라고 합니다. 이는 연료가 연소될 때 생성된 수증기를 열로 변환하여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소가스 중 물(H2O)이 증기인 상태일 때 측정한 발열량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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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회전하는 프로펠러 깃(blade)의 선단(tip)이 앞으로 휘게(bend)될 때의 원인과 힘은?

  1. 토크에 의한 굽힘(torque-bending)
  2. 추력에 의한 굽힘(thrust-bending)
  3. 공력에 의한 비틀림(aerodynamic-twisting)
  4. 원심력에 의한 비틀림(centrifugal-twisting)
(정답률: 53%)
  • 프로펠러 깃의 선단은 회전하면서 공기를 밀어내는 추력(thrust)을 받게 됩니다. 이 때, 선단의 끝 부분은 중심부에 비해 더 빠르게 회전하게 되어, 더 많은 추력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선단의 끝 부분은 앞으로 휘게(bend) 되는데, 이것이 바로 추력에 의한 굽힘(thrust-bending)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추력에 의한 굽힘(thrust-bend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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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가스터빈엔진에서 후기연소기(after burne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3, 4번이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후기연소기는 연료소모가 증가된다.
  2. 후기연소기의 화염 유지기는 튜브형 그리드와 스포크형이 있다.
  3. 후기연소기를 장착하면 후기 연소 모드에서 약 100% 정도 추력 증가를 얻을 수 있다.
  4. 후기연소기는 약 5% 의 비교적 적은 비연소 배기가스와 연료가 섞여 점화된다.
(정답률: 78%)
  • 정답은 "후기연소기는 약 5% 의 비교적 적은 비연소 배기가스와 연료가 섞여 점화된다."가 아닌 "후기연소기는 약 5% 이상의 비교적 많은 비연소 배기가스와 연료가 섞여 점화된다."입니다.

    후기연소기는 기본적으로 이미 연소가 끝난 배기가스와 연료를 다시 섞어서 연소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비교적 많은 비연소 배기가스와 연료가 섞여 점화되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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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엔진의 작동여부에 따른 흡입 매니폴드(intake manifold)의 압력계가 나타내는 압력으로 옳은 것은?

  1. 엔진정지 또는 작동 시 항상 대기압보다 높은 값을 나타낸다.
  2. 엔진정지 또는 작동 시 항상 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나타낸다.
  3. 엔진정지 시 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엔진작동 시대기압보다 높은 값을 나타낸다.
  4. 엔진정지 시 대기압과 같은 값을, 엔진작동 시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나타낸다.
(정답률: 62%)
  • 왕복엔진이 작동하지 않을 때는 흡입 매니폴드에 압력이 거의 없으므로 압력계는 대기압과 같은 값을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나 엔진이 작동하면 흡입 매니폴드에 공기가 흡입되어 압력이 상승하게 되므로 압력계는 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정지 시 대기압과 같은 값을, 엔진작동 시 대기압보다 낮은 값을 나타낸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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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제트엔진 부분에서 압력이 가장 높은 부위는?

  1. 터빈 출구
  2. 터빈 입구
  3. 압축기 입구
  4. 압축기 출구
(정답률: 72%)
  • 제트엔진에서 공기는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가장 높은 압력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압축기 출구가 압력이 가장 높은 부위입니다. 터빈 출구와 터빈 입구는 압력이 낮아지는 부위이며, 압축기 입구는 공기가 아직 압축되기 전이므로 압력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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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엔진의 공기식 시동기를 작동시키는 공기공급 장치가 아닌 것은?

  1. APU
  2. GPU
  3. D.C power supply
  4. 시동이 완료된 다른 엔진의 압축공기
(정답률: 68%)
  • D.C power supply는 가스터빈엔진의 공기식 시동기를 작동시키는 공기공급 장치가 아닙니다. D.C power supply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공급하는 장치로, 가스터빈엔진의 시동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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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엔진에서 저압압축기의 압축비는 2:1, 고압압축기의 압축비는 10:1 일 때의 엔진 전체의 압력비는 얼마인가?

  1. 5:1
  2. 8:1
  3. 12:1
  4. 20:1
(정답률: 64%)
  • 가스터빈엔진에서 전체 압력비는 저압압축기와 고압압축기의 압력비를 곱한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전체 압력비는 2:1 x 10:1 = 20:1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1"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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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압축비가 일정할 때 열효율이 가장 좋은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정적사이클 〉정압사이클 〉합성사이클
  2. 정압사이클 〉합성사이클 〉정적사이클
  3. 정적사이클 〉합성사이클 〉정압사이클
  4. 정압사이클 〉정적사이클 〉합성사이클
(정답률: 64%)
  • 압축비가 일정할 때, 열효율은 Carnot 사이클에서만 최대값을 가진다. Carnot 사이클은 열기관과 냉기관 사이에서 일어나는 역사이클로, 정적사이클과 합성사이클은 Carnot 사이클의 일부분만을 수행하므로 열효율이 더 낮다. 따라서, 정압사이클이 Carnot 사이클에 가까운 형태를 띄므로 열효율이 가장 높다. 따라서, "정적사이클 〉합성사이클 〉정압사이클"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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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 조종장치의 구성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풀리는 케이블의 방향을 바꿀 때 사용되며, 풀리의 베어링은 윤활이 필요 없다.
  2. 턴버클은 케이블의 장력조절에 사용되며, 턴버클배럴은 한쪽은 왼나사, 다른 쪽은 오른나사로 되어 있다.
  3. 압력 시일(seal)은 케이블이 압력 벌크헤드를 통과하지 않는 곳에 사용되며, 케이블의 움직임을 방해한다면 기밀은 하지 않는다.
  4. 페어리드는 케이블이 벌크헤드의 구멍이나 다른 금속이 지나는 곳에 사용되며, 페놀수지 또는 부드러운 금속 재료를 사용한다.
(정답률: 62%)
  • "압력 시일(seal)은 케이블이 압력 벌크헤드를 통과하지 않는 곳에 사용되며, 케이블의 움직임을 방해한다면 기밀은 하지 않는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압력 시일은 케이블이 벌크헤드를 통과할 때 압력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케이블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기밀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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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 기체의 구조를 1차 구조와 2차 구조로 분류할 때 그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강도비의 크기에 따라 분류한다.
  2. 허용하중의 크기에 따라 구분한다.
  3. 항공기 길이와의 상대적인 비교에 따라 구분한다.
  4. 구조역학적 역할의 정도에 따라 구분한다.
(정답률: 81%)
  • 항공기 기체의 구조를 1차 구조와 2차 구조로 분류할 때, 구조역학적 역할의 정도에 따라 구분합니다. 이는 각 부품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에 따라 결정되며, 1차 구조는 항공기의 기본적인 구조를 담당하고, 2차 구조는 기체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1차 구조는 강도비와 허용하중의 크기, 항공기 길이와의 상대적인 비교와는 무관하게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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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림과 같은 일반적인 항공기의 V-n 선도에서 최대 속도는?

  1. 실속속도
  2. 설계급강하속도
  3. 설계운용속도
  4. 설계돌풍운용속도
(정답률: 77%)
  • 그림에서 V-n 선도의 최대 속도는 "설계급강하속도"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최대한 빠르게 비행할 수 있는 속도로, 항공기의 구조적 제한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속도입니다. 따라서 이 속도를 초과하면 항공기가 구조적인 문제를 일으키거나 안전상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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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조종케이블이나 푸시풀 로드(push-pull rod)를 대체하여 전기ㆍ전자적인 신호 및 데이터로 항공기 조종을 가능하게 하는 플라이 바이 와이어(fly-by-wire) 기능과 관련된 장치가 아닌 것은?

  1. 전기 모터
  2. 유압 작동기
  3. 쿼드런트(quadrant)
  4. 플라이트 컴퓨터(flight computer)
(정답률: 64%)
  • 쿼드런트는 항공기 조종석에 부착되어 있으며, 조종사가 항공기를 조종할 때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플라이 바이 와이어와 관련된 기능이 아닙니다. 전기 모터는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장치이고, 유압 작동기는 유압 신호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장치입니다. 플라이트 컴퓨터는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항공기를 자동으로 조종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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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양극산화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질산법
  2. 황산법
  3. 수산법
  4. 크롬산법
(정답률: 53%)
  • 질산법은 산화물을 생성하는 방법이 아니라 산화물을 이용하여 질산을 생성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양극산화처리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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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비행기의 무게가 2500 kg 이고 중심위치는 기준선 후방 0.5 m 에 있다. 기준선 후방 4 m 에 위치한 15 kg 짜리 좌석을 2개 떼어내고기준선 후방 4.5 m에 17 kg 짜리 항법장비를 장착하였으며, 이에 따른 구조변경으로 기준선 후방 3 m 에 12.5 kg 의 무게증가 요인이 추가 발생하였다면 이 비행기의 새로운 무게중심위치는?

  1. 기준선 전방 약 0.30 m
  2. 기준선 전방 약 0.40 m
  3. 기준선 후방 약 0.50 m
  4. 기준선 후방 약 0.60 m
(정답률: 62%)
  • 새로운 무게중심위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2500 - 2*15 + 17 + 12.5) * x = 2500 * 0.5

    여기서 x는 새로운 무게중심위치를 기준선으로부터의 거리를 나타내는 값이다. 이를 계산하면 x는 약 0.5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기준선 후방 약 0.50 m"이다. 이는 좌석을 떼어내고 항법장비를 장착하며 무게증가 요인이 추가됨으로써 비행기의 무게중심이 후방으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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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체결 전에 열처리가 요구는 리벳은?

  1. A : 1100
  2. DD : 2024
  3. KE : 7050
  4. M : MONEL
(정답률: 82%)
  • DD는 열처리가 요구되는 리벳 종류를 나타내는 코드이다. 따라서 체결 전에 열처리가 필요한 리벳은 DD 코드가 붙은 2024 리벳이다. A는 알루미늄, KE는 알루미늄 합금, M은 몬엘 합금을 나타내는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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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두랄루민을 시작으로 개량된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으로 내식성보다도 강도를 중시하여 만들어진 것은?

  1. 1100
  2. 2014
  3. 3003
  4. 5056
(정답률: 68%)
  • 두랄루민은 2014 합금의 이전 이름이며, 2014 합금은 두랄루민을 개량하여 만들어진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이기 때문에 정답은 "201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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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두께가 0.055 in 인 재료를 90° 굴곡에 굴곡반경 0.135 in 가 되도록 굴곡할 때 생기는 세트백(set back)은 몇 inch 인가?

  1. 0.167
  2. 0.176
  3. 0.190
  4. 0.195
(정답률: 66%)
  • 세트백(set back)은 굴곡 시 재료가 약간 늘어나는 현상으로, 굴곡 전 길이에서 굴곡 후 길이를 뺀 값이다. 이 값은 굴곡 반경과 재료의 두께에 영향을 받는다.

    세트백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세트백 = (π/2) x (굴곡반경 + 0.5 x 재료두께) - 재료두께

    여기서 π는 원주율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세트백을 구하는 공식에 값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세트백 = (π/2) x (0.135 + 0.5 x 0.055) - 0.055
    = 0.190 inch

    따라서, 정답은 0.1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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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접개들이 착륙장치를 비상으로 내리는(down) 3가지 방법이 아닌 것은?

  1. 핸드펌프로 유압을 만들어 내린다.
  2. 축압기에 저장된 공기압을 이용하여 내린다.
  3. 핸들을 이용하여 기어의 업락(up-lock)을 풀었을 때 자중에 의하여 내린다.
  4. 기어핸들 밑에 있는 비상 스위치를 눌러서 기어를 내린다.
(정답률: 67%)
  • 기어핸들 밑에 있는 비상 스위치를 눌러서 기어를 내리는 것은 실제로는 접개를 내리는 방법이 아니라 비상 상황에서 기어가 고정되어 있는 경우에만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방법은 접개를 비상으로 내리는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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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항공기의 부품 연결이나 장착 시 볼트, 너트 등의 토크 값을 맞추어 조여 주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항공기에는 심한 진동이 있기 때문이다.
  2. 상승, 하강에 따른 심한 온도 차이를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3. 조임 토크 값이 부족하면 볼트, 너트에 이질 금속간의 부식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4. 조임 토크 값이 너무 크면 나사를 손상시키거나 볼트가 절단되기 때문이다.
(정답률: 65%)
  • 항공기의 부품 연결이나 장착 시 볼트, 너트 등의 토크 값을 맞추어 조여 주는 이유는 "조임 토크 값이 부족하면 볼트, 너트에 이질 금속간의 부식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부식으로 인한 파손 등으로 인한 안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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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프로펠러항공기처럼 토크(torque)가 크지 않은 제트엔진항공기에서 2개 또는 3개의 콘볼트(cone bolt)나 트러니언 마운트(trunnion mount)에 의해 엔진을 고정하는 장착 방법은?

  1. 링마운트방법(ring mount method)
  2. 포트마운트방법(pod mount method)
  3. 배드마운트방법(bed mount method)
  4. 피팅마운트방법(fitting mount method)
(정답률: 68%)
  • 포트마운트방법은 엔진을 외부 포드(pod)에 부착하여 고정하는 방법으로, 엔진과 포드 사이에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으므로 토크가 크지 않은 제트엔진항공기에서 적합하다. 또한 포드는 엔진을 보호하고 외부 요인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쉽게 교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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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원형 단면 봉이 비틀림에 의하여 단면에 발생하는 비틀림각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L : 봉의 길이, G : 전단탄성계수, R : 반지름, J : 극관성 모멘트, T : 비틀림 모멘트이다.)

  1. TL/GJ
  2. GJ/TL
  3. TR/J
  4. GR/TJ
(정답률: 60%)
  • 원형 단면 봉이 비틀림에 의해 발생하는 비틀림각은 비틀림 모멘트(T)와 극관성 모멘트(J)의 비율에 비례한다. 또한, 이 비율은 전단탄성계수(G)와 봉의 길이(L)의 역수에 비례한다. 따라서, 비틀림각은 TL/GJ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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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리벳의 배치와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거리는 열과 열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2. 리벳의 피치는 같은 열에 있는 리벳의 중심간 거리를 말한다.
  3. 리벳의 횡단피치는 판재의 모서리와 이웃하는 리벳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4. 리벳의 열은 판재의 인장력을 받는 방향에 대하여 같은 방향으로 배열된 리벳들을 말한다.
(정답률: 59%)
  • 리벳의 피치는 같은 열에 있는 리벳의 중심간 거리를 말한다. 이는 리벳의 배치와 관련된 용어 중 하나로, 리벳을 얼마나 밀어서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른 보기들은 연거리, 횡단피치, 열에 대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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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알루미늄 합금이 열처리 후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도가 증가하는 특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시효 경화
  2. 가공 경화
  3. 변형 경화
  4. 열처리 강화
(정답률: 84%)
  • 알루미늄 합금이 열처리 후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도가 증가하는 특성을 "시효 경화"라고 한다. 이는 열처리 후 합금 내부의 성분이 서서히 변화하면서 결정 구조가 세밀해지고, 이에 따라 결정 내부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변형이 쌓여 경도가 증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효 경화는 합금의 내구성과 강도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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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블라인드 리벳(blind rivet)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체리 리벳
  2. 리브 너트
  3. 폭발 리벳
  4. 유니버셜 리벳
(정답률: 76%)
  • 유니버셜 리벳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실제로 사용되는 블라인드 리벳의 종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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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그림과 같이 집중하중을 받는 보의 전단력 선도는?

(정답률: 56%)
  • 보의 전단력은 보의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가장 크다. 따라서 그림에서 보의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은 ""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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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기의 손상된 구조를 수리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원칙으로 틀린 것은?

  1. 중량을 최소로 유지해야 한다.
  2. 원래의 강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3. 부식에 대한 보호 작업을 하도록 한다.
  4. 수리부위 알림을 위한 윤곽변경을 한다.
(정답률: 83%)
  • 수리부위 알림을 위한 윤곽변경을 하는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이 아니다. 오히려 구조의 원래 모양과 강도를 유지하고, 중량을 최소로 유지하며 부식에 대한 보호 작업을 해야 한다. 수리부위 알림을 위한 윤곽변경은 필요한 경우에만 수행되며, 구조의 안전성과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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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샌드위치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보온효과가 있어 습기에 강하다.
  2. 초기 단계 결함의 발견이 용이하다.
  3. 강도비는 우수하나 피로하중에는 약하다.
  4. 코어의 종류에는 허니컴형, 파형, 거품형 등이 있다.
(정답률: 72%)
  • 샌드위치구조는 두 개의 외부 층 사이에 코어를 끼워넣어 만든 구조물이다. 이 구조는 보온효과가 있어 습기에 강하며, 초기 단계 결함의 발견이 용이하다. 또한 강도비는 우수하지만 피로하중에는 약하다. 코어의 종류에는 허니컴형, 파형, 거품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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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길이 1 m, 지름 10 cm 인 원형단면의 알루미늄합금 재질의 봉이 10 N 의 축하중을 받아 전체길이가 50 μm 늘어났다면 이 때 인장변형률을 나타내기 위한 단위는?

  1. μm/m
  2. N/m2
  3. N/m3
  4. MPa
(정답률: 69%)
  • 인장변형률은 변형된 길이를 원래 길이로 나눈 값이므로, 단위는 변형된 길이의 단위와 원래 길이의 단위를 나눈 것이다. 따라서, 변형된 길이는 "μm" 이고, 원래 길이는 "m" 이므로, 단위는 "μm/m" 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μm/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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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24 V, 1/3HP 인 전동기가 효율 75% 로 작동하고 있다면, 이 때 전류는 약 몇 A 인가?

  1. 7.8
  2. 13.8
  3. 22.8
  4. 30.0
(정답률: 44%)
  • 전력 = 전압 x 전류 x 효율
    1/3HP = 248W
    전압 = 24V
    효율 = 0.75

    248 = 24 x 전류 x 0.75
    전류 = 248 / (24 x 0.75) = 13.8A

    따라서 정답은 "13.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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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방빙계통(anti-ic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날개 앞전의 방빙은 공기역학적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2. 날개의 방빙장치는 공기역학적 특성보다는 엔진이나 기체구조의 손상방지를 위해 필요하다.
  3. 날개 앞전의 곡률 반경이 큰 곳은 램효과(rameffect)에 의해 결빙되기 쉽다.
  4. 지상에서 날개의 방빙을 위해 가열공기(hot air)를 이용하는 날개의 방빙장치를 사용한다.
(정답률: 61%)
  • "날개 앞전의 방빙은 공기역학적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가 옳은 설명이다. 날개 앞전에는 공기가 빠르게 흐르기 때문에 결빙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방빙 시스템을 사용하여 결빙을 방지하고, 공기의 흐름을 유지하여 비행 안정성을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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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종합전자계기에서 항공기의 착륙 결심고도가 표시되는 곳은?

  1. Navigation display
  2. Control display unit
  3. Primary flight display
  4. Flight control computer
(정답률: 70%)
  • Primary flight display는 항공기의 기본적인 비행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로, 항공기의 고도, 속도, 방향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착륙 결심고도를 표시하는 곳으로 Primary flight display가 선택됩니다. Navigation display는 항로 정보를 표시하고, Control display unit는 조종석에 위치한 디스플레이로 조종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Flight control computer는 비행 제어 시스템을 제어하는 컴퓨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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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감도 20 mA 이고 내부 저항은 10Ω이며 200A 까지 측정할 수 있는 전류계를 만들 때 분류기(shunt)는 약 몇Ω 으로 해야 하는가?

  1. 1
  2. 0.1
  3. 0.01
  4. 0.001
(정답률: 52%)
  • 전류계의 최대 측정 가능한 전류는 20mA 이므로, 이 값을 분류기를 통해 측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해야 합니다.

    20mA = 200A / (분류기의 저항 + 내부 저항)

    이를 정리하면,

    분류기의 저항 = (200A / 20mA - 내부 저항) = 10Ω

    따라서, 분류기의 저항은 0.01Ω이 되며, 보기에서 정답은 "0.001"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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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조종사가 산소마스크를 착용하고 통신하려고 할 때 작동시켜야 하는 장치는?

  1. Public Address
  2. Flight Interphone
  3. Tape Reproducer
  4. Service Interphone
(정답률: 75%)
  • 조종사가 산소마스크를 착용하고 통신하려고 할 때 작동시켜야 하는 장치는 "Flight Interphone"입니다. 이는 조종실 내부에서 조종사들끼리 통신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산소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음성 통신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 상황에서도 조종사들끼리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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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서모커플(thermo couple)에 사용되는 금속 중 구리와 짝을 이루는 금속은?

  1. 백금(platinum)
  2. 티타늄(titanium)
  3. 콘스탄탄(constantan)
  4.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
(정답률: 72%)
  • 서모커플은 두 개의 금속을 이용하여 온도를 측정하는데, 이 두 금속의 열전위 차이를 이용합니다. 구리와 콘스탄탄은 서로 열전도도가 비슷하고, 열팽창률도 비슷하여 서모커플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콘스탄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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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계통에서 압력이 낮게 작용되면 중요한 기기에만 작동 유압을 공급하는 밸브는?

  1. 선택밸브(selector valve)
  2. 릴리프밸브(relief valve)
  3. 유압퓨즈(hydraulic fuse)
  4. 우선순위밸브(priority valve)
(정답률: 79%)
  • 우선순위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압력이 낮게 작용될 때 중요한 기기에만 작동 유압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다른 밸브들과는 달리 우선순위를 가지고 작동하며, 중요한 기기에 우선적으로 유압을 공급합니다. 따라서, 우선순위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중요한 기기의 안전한 작동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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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항공기에 사용되는 전기계기가 습도 등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내부 충전에 사용되는 가스는?

  1. 산소가스
  2. 메탄가스
  3. 수소가스
  4. 질소가스
(정답률: 79%)
  • 내부 충전에 사용되는 가스는 습도 등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하며, 안전성이 높아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가스 중에서도 가장 안전하고 안정적인 가스는 질소가스입니다. 질소가스는 불연성이며, 고온에서도 안정적이기 때문에 항공기 내부에서 사용되는 전기계기 등에 적합합니다. 또한, 질소가스는 대기 중에서 가장 많은 성분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내부 충전에 사용되는 가스로는 질소가스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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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프레온 냉각장치의 작동 중 점검창에 거품이 보인다면 취해야 할 조치로 옳은 것은?

  1. 프레온을 보충한다.
  2. 장치에 물을 공급한다.
  3. 장치의 흡입구를 청소한다.
  4. 계통의 배관에 이물질을 제거한다.
(정답률: 67%)
  • 프레온은 냉각장치에서 냉매로 사용되는데, 거품이 보인다는 것은 프레온의 양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프레온을 보충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문제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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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알칼리 축전지(Ni-Cd)의 전해액 점검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온도와 점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일정수준 이상 유지해야 한다.
  2. 비중은 측정할 필요가 없지만 액량은 측정하고 정확히 보존하여야 한다.
  3. 일정한 온도와 염도를 유지해야 한다.
  4. 비중과 색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정답률: 58%)
  • 알칼리 축전지의 전해액은 수분이 증발하거나 전해액의 농도가 변화함에 따라 전지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액량은 측정하여 정확히 보존해야 합니다. 비중은 측정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알칼리 축전지의 전해액은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전해액이 소모될 때마다 물을 보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중이 변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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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항공기엔진과 발전기 사이에 설치하여 엔진의 회전수와 관계없이 발전기를 일정하게 회전하게 하는 장치는?

  1. 교류발전기
  2. 인버터
  3. 정속구동장치
  4. 직류발전기
(정답률: 84%)
  • 정속구동장치는 항공기 엔진과 발전기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회전수와 관계없이 발전기를 일정한 속도로 회전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발전기가 안정적으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항공기의 전기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속구동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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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자동비행조종장치에서 오토파일롯(auto pilot)을 연동(engage)하기 전에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이륙 후 연동한다.
  2. 충분한 조정(trim)을 취한 뒤 연동한다.
  3. 항공기의 기수가 진북(true north)을 향한 후에 연동한다.
  4. 항공기 자세(roll, pitch)가 있는 한계 내에서 연동한다.
(정답률: 71%)
  • 정답: "항공기의 기수가 진북(true north)을 향한 후에 연동한다."

    오토파일롯을 연동하기 전에 필요한 조건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상태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륙 후 연동하거나 충분한 조정을 취한 뒤 연동하는 것은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또한 항공기 자세가 한계 내에서 연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 역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그러나 항공기의 기수가 진북을 향한 후에 연동하는 것은 필수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항공기의 비행 경로를 정확하게 설정하기 위한 것으로, 필수적인 조건은 아니지만 정확한 비행을 위해서는 필요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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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항공계기 중 각 변위의 빠르기(각속도)를 측정 또는 검출하는 계기는?

  1. 선회계
  2. 인공 수평의
  3. 승강계
  4. 자이로 콤파스
(정답률: 54%)
  • 선회계는 항공기의 방향 변화를 감지하여 각속도를 측정하는 계기입니다. 항공기가 회전하면 선회계의 회전축도 함께 회전하게 되어 회전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방향을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계기입니다. 인공 수평의는 비행기의 고도를 측정하는 계기이고, 승강계는 비행기의 상승 및 하강 속도를 측정하는 계기입니다. 자이로 콤파스는 항공기의 방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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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작동유의 압력에너지를 기계적인 힘으로 변환시켜 직선운동 시키는 것은?

  1. 유압 밸브(hydraulic valve)
  2. 지로터 펌프(gerotor pump)
  3. 작동 실린더(actuating cylinder)
  4. 압력 조절기(pressure regulator)
(정답률: 65%)
  • 작동 실린더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 에너지를 기계적인 힘으로 변환하여 직선운동을 시키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작동 실린더가 정답입니다. 유압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지로터 펌프는 유압 시스템에서 유체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압력 조절기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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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전기회로 내의 모든 전압강하의 합은 공급된 전압의 합과 같다.
  2. 전기회로에 들어가는 전류의 합과 그 회로로부터 나오는 전류의 합은 같다.
  3. 직렬회로에서 전류의 값은 부하에 의해 결정된다.
  4. 전기회로 내에서 전압강하는 가해진 전압과 같다.
(정답률: 73%)
  • 키르히호프의 제1법칙은 "전기회로에 들어가는 전류의 합과 그 회로로부터 나오는 전류의 합은 같다"는 것입니다. 이는 전류의 보존 법칙으로, 전기회로 내에서 전류는 어떤 지점에서 들어가든 나오든 항상 보존됩니다. 따라서 전류의 합은 어디서든 같아야 합니다. 이는 전기회로의 안정성을 보장하며, 회로 설계 및 분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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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VHF 계통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조정 패널
  2. 안테나
  3. 송ㆍ수신기
  4. 안테나 커플러
(정답률: 69%)
  • VHF 계통의 구성품으로는 조정 패널, 안테나, 송ㆍ수신기가 포함되지만, 안테나 커플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안테나 커플러는 안테나와 송ㆍ수신기 사이에 연결되는 장치로,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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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안테나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안테나 이득은 방향성으로 인해 파생되는 상대적 이득을 의미한다.
  2. 무지향성 안테나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 안테나 이득을 dBi로 표현한다.
  3. 지향성 안테나를 기준으로 안테나 이득을 계산할 때 dBd를 사용한다.
  4. 안테나의 전압 정재파비는 정재파의 최소전압을 정재파의 최대전압으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55%)
  • 안테나의 전압 정재파비는 정재파의 최대전압을 정재파의 최소전압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안테나의 전압 정재파비는 정재파의 최소전압을 정재파의 최대전압으로 나눈 값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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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정상 운전 되고 있는 발전기(generator)의 계자코일(field coil)이 단선될 경우 전압의 상태는?

  1. 변함없다.
  2. 약간 저하한다.
  3. 약하게 발생한다.
  4. 전혀 발생치 않는다.
(정답률: 53%)
  • 발전기의 계자코일이 단선되면 자기장이 약해져서 전압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전압은 약하게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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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전기저항식 온도계에 사용되는 온도 수감용 저항 재료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저항값이 오랫동안 안정해야 한다.
  2. 온도 외의 조건에 대하여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3. 온도에 따른 전기저항의 변화가 비례관계에 있어야 한다.
  4. 온도에 대한 저항값의 변화가 작아야 한다.
(정답률: 53%)
  • "온도에 대한 저항값의 변화가 작아야 한다."는 온도에 따른 전기저항의 변화가 작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온도계가 정확한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온도에 따른 저항값의 변화가 작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저항값의 변화가 크다면, 온도에 대한 측정값이 부정확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온도계에 사용되는 저항 재료는 온도에 따른 전기저항의 변화가 작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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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무선원조 항법장치가 아닌 것은?

  1. Inertial navigation system
  2. Automatic direction finder
  3. Air traffic control system
  4.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system
(정답률: 52%)
  • "Inertial navigation system"은 무선 신호를 사용하지 않고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위치와 속도를 추적하는 항법장치이기 때문에 무선원조 항법장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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