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4-27)

항공산업기사
(2019-04-2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항공역학

1. 항공기의 스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직스핀은 수평스핀보다 회전 각속도가 크다.
  2. 스핀 중에는 일반적으로 옆미끄럼(side slip)이 발생한다.
  3. 강하속도 및 옆놀이 각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강하하는 상태를 정상스핀이라 한다.
  4. 스핀상태를 탈출하기 위하여 방향키를 스핀과 반대 방향으로 밀고, 동시에 승강키를 앞으로 밀어 내야 한다.
(정답률: 71%)
  • "수직스핀은 수평스핀보다 회전 각속도가 크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수직스핀은 중력의 영향을 받아 회전 반경이 작아지기 때문에 회전 각속도가 더 빨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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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력(lift)의 발생 원리를 직접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원리는?

  1. 관성의 법칙
  2. 베르누이의 정리
  3. 파스칼의 정리
  4. 에너지보존 법칙
(정답률: 89%)
  • 양력은 베르누이의 정리에 의해 발생합니다. 베르누이의 정리는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이 감소하고, 속도가 감소하면 압력이 증가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양력은 유체가 고속으로 흐를 때 압력이 낮아지는 쪽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는 비행기의 날개나 자동차의 스포일러 등에서도 이용되는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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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헬리콥터가 비행기처럼 고속으로 비행할 수 없는 이유로 틀린 것은?

  1. 후퇴하는 깃의 날개 끝 실속 때문에
  2. 후퇴하는 깃 뿌리의 역풍범위 때문에
  3. 전진하는 깃 끝의 마하수의 영향 때문에
  4. 전진하는 깃 끝의 항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정답률: 68%)
  • 헬리콥터는 회전하는 날개로 공기를 밀어내면서 비행하는데, 전진하는 깃 끝의 항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고속으로 비행할 수 없다. 이는 고속으로 비행할 경우 깃 끝에서 밀어내는 공기의 압력이 감소하면서 날개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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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밀도가 0.1 kgㆍs2/m4 인 대기를 120 m/s 의 속도로 비행할 때 동압은 몇 kg/m2 인가?

  1. 520
  2. 720
  3. 1020
  4. 1220
(정답률: 77%)
  • 동압은 1/2 ρv² 이므로,

    동압 = 1/2 x 0.1 x (120)^2 = 720 kg/m²

    따라서 정답은 "7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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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날개 뿌리 시위 길이가 60 cm 이고 날개 끝 시위 길이가 40 cm 인 사다리꼴 날개의 한 쪽 날개 길이가 150 cm 일 때 양쪽 날개 전체의 가로세로비는?

  1. 4
  2. 5
  3. 6
  4. 10
(정답률: 58%)
  • 사다리꼴 날개의 넓이는 (60+40) × 150 ÷ 2 = 4500 이다.
    한 쪽 날개의 길이가 150 cm 이므로, 다른 쪽 날개의 길이는 (4500 ÷ 150) × 2 = 60 이다.
    따라서 양쪽 날개의 가로세로비는 150:60 또는 5:2 이다.
    이를 간단화하면 5 ÷ 2 = 2.5 이므로, 가로세로비는 2.5:1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6" 이므로, 이는 답안지에 오타가 있거나, 문제에서 요구하는 가로세로비의 형식이 다른 것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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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관의 단면이 10 cm2 인 곳에서 10 m/s 로 흐르는 비압축성유체는 관의 단면이 25 cm2 인 곳에서는 몇 m/s 의 흐름 속도를 가지는가?

  1. 3
  2. 4
  3. 5
  4. 8
(정답률: 79%)
  • 유체의 질량 유지의 법칙에 따라 유체의 질량 유량은 일정하다. 따라서, 유체의 속도와 단면적은 역의 비례 관계에 있다.

    즉, 단면적이 25 cm2 인 곳에서의 유체의 속도는 4 m/s 가 된다.

    이는 단면적이 10 cm2 인 곳에서의 유체의 속도인 10 m/s 와 단면적이 25 cm2 인 곳에서의 유체의 속도가 비례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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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평형상태에 있는 비행기가 교란을 받았을 때 처음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힘이 자체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데, 이와 같은 정적안정상태에서 작용하는 힘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가속력
  2. 기전력
  3. 감쇠력
  4. 복원력
(정답률: 90%)
  • 정적안정상태에서 작용하는 힘은 비행기가 처음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힘이기 때문에 "복원력"이라고 한다. 이는 비행기의 구조적인 안정성과 관련이 있으며, 교란을 받았을 때 비행기가 자동으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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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높아지며, 오존층이 존재하는 대기의 층은?

  1. 열권
  2. 성층권
  3. 대류권
  4. 중간권
(정답률: 78%)
  • 성층권은 지구 대기의 상층부에 위치하며, 고도가 높아질수록 온도가 높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오존층이 존재하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고도가 높아지면서 온도가 높아지는 성층권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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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프로펠러의 기하학적 피치비(geometric pitch ratio)를 옳게 정의한 것은?

  1. 프로펠러지름/기하학적피치
  2. 기하학적피치/유효피치
  3. 기하학적피치/프로펠러지름
  4. 유효피치/기하학적피치
(정답률: 56%)
  • 기하학적 피치비는 프로펠러의 한 회전에 따라 나아가는 거리와 프로펠러 지름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하학적 피치비는 "기하학적피치/프로펠러지름"이 옳은 정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효피치나 프로펠러 지름을 포함하고 있지만, 기하학적 피치비는 이 두 가지 요소만으로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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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양의 세로안정성을 갖는 일반형 비행기의 순항 중 트림 조건으로 옳은 것은? (단, 화살표는 힘의 방향, 는 무게중심을 나타낸다.)

(정답률: 73%)
  • 정답: ""

    양의 세로안정성을 갖는 일반형 비행기의 순항 중 트림 조건은 항상 무게중심이 기체 중심(Center of Gravity, CG) 앞쪽에 위치해야 한다. 이는 기체가 앞으로 기울어지는 힘(moment)을 만들어내어 기체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옳은 트림 조건이다.

    그 외의 보기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옳지 않다:
    - "" : 무게중심이 기체 중심 뒤쪽에 위치하면, 기체가 뒤로 기울어지는 힘(moment)을 만들어내어 안정성을 갖지 못한다.
    - "" : 기체가 좌우로 기울어지는 힘(moment)을 만들어내어 안정성을 갖지 못한다.
    - "" : 기체가 위아래로 기울어지는 힘(moment)을 만들어내어 안정성을 갖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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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공력평형장치 중 프리즈 밸런스(frise balance)가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은?

  1. 방향키(rudder)
  2. 승강키(elevator)
  3. 도움날개(aileron)
  4. 도살핀(dorsal fin)
(정답률: 69%)
  • 프리즈 밸런스는 주로 롤 제어를 위해 사용되며, 롤 제어는 비행기의 좌우 움직임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도움날개(aileron)가 주로 사용됩니다. 도움날개는 비행기의 날개 끝 부분에 위치하며, 한 쪽 도움날개를 올리고 반대쪽 도움날개를 내리면 비행기는 좌우로 기울어져 롤 제어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도움날개가 프리즈 밸런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조종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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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활공비행에서 활공각(θ)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CL: 양력계수, CD: 항력계수이다.)

(정답률: 65%)
  • θ = arctan(CL/CD)이 옳은 식이다. 이는 양력계수와 항력계수의 비율에 따라 활공각이 결정되는 것을 나타낸다. ""가 정답인 이유는, 이 식에서 CL과 CD의 비율이 클수록 활공각이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CL과 CD의 비율이 가장 큰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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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의 이륙거리를 옳게 나타낸 것은? (단, SG 지상활주거리(ground run distance), SR 회전거리(rotation distance), ST 전이거리(transition distance), SC 상승거리(climb distance) 이다.)

  1. SG+ST+SR
  2. SG+ST+SC
  3. SG+SR+ST
  4. SG+SR+ST+SC
(정답률: 75%)
  • 이륙거리는 항공기가 지상에서 이륙하여 공중으로 올라가기까지 필요한 거리를 말한다. 이 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1. SG: 항공기가 지상에서 가속하여 이륙할 때 필요한 거리인 지상활주거리
    2. SR: 항공기가 이륙할 때 바퀴를 회전시키는데 필요한 거리인 회전거리
    3. ST: 항공기가 지상에서 떨어져 공중으로 올라가기까지 필요한 거리인 전이거리
    4. SC: 항공기가 공중으로 올라가기 위해 필요한 상승거리

    따라서, 이륙거리는 SG+SR+ST+SC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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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프로펠러 비행기의 이용마력과 필요마력을 비교할 때 필요마력이 최소가 되는 비행속도는?

  1. 비행기의 최고속도
  2. 최저상승률일 때의 속도
  3. 최대항속거리를 위한 속도
  4. 최대항속시간을 위한 속도
(정답률: 56%)
  • 프로펠러 비행기의 이용마력은 비행기가 공기를 가속시키는 데 필요한 마력이고, 필요마력은 비행기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마력입니다. 따라서 필요마력이 최소가 되는 비행속도는 이용마력과 같은 속도입니다.

    최대항속시간을 위한 속도가 정답인 이유는, 최대항속시간을 위해서는 연료를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속도가 빠르면서도 연료소모가 적은 속도가 필요합니다. 최대항속시간을 위한 속도는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속도로, 비행기의 최고속도보다는 느리지만 최대항속거리를 위한 속도보다는 빠릅니다. 최저상승률일 때의 속도는 이륙이나 착륙 시에 필요한 속도로, 비행 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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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헬리콥터가 지상 가까이에 있을 때, 회전날개를 지난 흐름이 지면에 부딪혀 헬리콥터와 지면사이에 존재하는 공기를 압축시켜 추력이 증가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지면효과
  2. 페더링효과
  3. 실속효과
  4. 플래핑효과
(정답률: 88%)
  • 지면 가까이에 있는 회전날개가 지면과 만나면서 발생하는 압축된 공기의 힘이 헬리콥터를 지상으로 밀어내는 효과를 지면효과라고 한다. 따라서 정답은 "지면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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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무게가 7000 kgf 인 제트항공기가 양항비 3.5 로 등속수평비행할 때 추력은 몇 kgf 인가?

  1. 1450
  2. 2000
  3. 2450
  4. 3000
(정답률: 72%)
  • 추력은 비행기의 중력과 대기저항을 상쇄시키기 위한 힘이다. 등속수평비행 상태에서는 중력과 추력이 같아야 하므로, 이 문제에서는 중력이 7000 kgf 이므로 추력도 7000 kgf 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3000" 이 아닌 "20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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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로펠러 항공기의 최대항속거리 비행 조건으로 옳은 것은? (단, CDP: 유해항력계수, CDI: 유도항력계수이다.)

  1. CDP=CDI
  2. 3CDP=CDI
  3. CDP=3CDI
  4. CDP=2CDI
(정답률: 77%)
  • 정답: "CDP=CDI"

    프로펠러 항공기의 최대항속거리 비행 조건은 고도가 고도층 상공에 위치하고, 엔진 출력이 최대이며, 비행속도가 최대인 상태이다. 이때, 유도항력과 유해항력이 같아지는 상태가 최대항속거리 비행 조건이다. 따라서 "CDP=CDI" 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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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행기의 동적 세로안정으로서 속도변화에 무관한 진동이며 진동주기는 0.5~5초가 되는 진동은 무엇인가?

  1. 장주기운동
  2. 승강키 자유운동
  3. 단주기 운동
  4. 도움날개 자유운동
(정답률: 77%)
  • 단주기 운동은 진동주기가 0.5~5초로 짧은 주기를 가지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동적 세로안정으로서 속도변화에 무관한 진동이며 진동주기가 0.5~5초가 되는 진동은 단주기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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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선회각 Φ로 정상선회비행하는 비행기의 하중배수를 나타낸 식은? (단, W는 항공기의 무게이다.)

  1. Wcosø
  2. W/cosø
  3. 1/cosø
  4. cosø
(정답률: 65%)
  • 선회각 Φ로 정상선회비행하는 비행기의 상승력은 WcosΦ이다. 하중배수는 상승력을 비행기의 무게로 나눈 값이므로, 하중배수는 WcosΦ/W = cosΦ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하중배수의 역수이므로, 정답은 1/cosΦ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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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라 할 때 갑자기 실속할 가능성이 가장 적은 날개골은?

  1. 캠버가 큰 날개골
  2. 두께가 얇은 날개골
  3. 레이놀즈수가 작은 날개골
  4. 앞전 반지름이 작은 날개골
(정답률: 79%)
  • 정답은 "캠버가 큰 날개골"이다. 캠버란 날개의 곡률을 의미하는데, 캠버가 큰 날개골은 공기의 흐름을 더 잘 유도하여 날개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다. 따라서 가로세로비가 큰 날개라 할 때 갑자기 실속할 가능성이 가장 적은 것은 캠버가 큰 날개골이 아니라 다른 보기들이다. 두께가 얇은 날개골은 강한 부딪침에 취약하고, 레이놀즈수가 작은 날개골은 고속 비행에서 효율이 떨어지며, 앞전 반지름이 작은 날개골은 날개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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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그림과 같은 브레이튼사이클선도의 각 단계와 가스터빈엔진의 작동 부위를 옳게 짝지은 것은?

  1. 1→2 : 디퓨저
  2. 2→3 : 연소기
  3. 3→4 : 배기구
  4. 4→1 : 압축기
(정답률: 74%)
  • 가스터빈엔진은 공기를 압축기로 압축한 후 디퓨저를 통해 고속으로 유동하게 만들어 연소기에서 연료와 함께 불을 붙여 가열하고, 가열된 가스는 탈출구를 통해 나가 배기구로 배출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2→3은 연소기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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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가스터빈엔진에서 배기노즐(exhaust nozzle)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1. 배기가스의 속도와 압력을 증가시킨다.
  2. 배기가스의 속도와 압력을 감소시킨다.
  3.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킨다.
  4. 배기가스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80%)
  • 가스터빈엔진에서 배기노즐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배기가스의 속도를 증가시키고 압력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는 엔진의 효율을 높이고, 소음을 줄이며, 엔진 내부의 압력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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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완전기체의 상태변화와 관계식을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단, P 압력, V 체적, T 온도, r 비열비이다.)

  1. 등온변화 : P1V1=P2V2
  2. 등압변화 :
  3. 등적변화 :
  4. 단열변화 :
(정답률: 60%)
  • 정답은 "등압변화 : "이다.

    등압변화에서는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압력과 체적의 곱인 PV 값이 변하지 않아야 한다. 하지만 위의 식에서는 PV 값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등온변화에서는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P와 V의 비례 관계인 PV 값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등적변화에서는 체적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P와 T의 역수 관계인 P/T 값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단열변화에서는 열이 전혀 주입되거나 빠져나가지 않기 때문에 PV 값과 T 값이 역수 관계인 PT 값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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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왕복엔진의 윤활계통에서 엔진오일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밀폐작용
  2. 윤활작용
  3. 보온작용
  4. 청결작용
(정답률: 74%)
  • 왕복엔진의 윤활계통에서 엔진오일의 기능은 밀폐작용, 윤활작용, 청결작용이다. 그러나 보온작용은 엔진오일의 기능이 아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를 윤활하여 마모를 줄이고, 먼지와 오염물질을 제거하여 엔진을 청결하게 유지하며, 부품 간의 마찰을 줄여서 엔진의 수명을 연장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보온작용은 엔진오일의 기능이 아니므로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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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스터빈엔진 점화기의 중심전극과 원주전극 사이의 간극에서 공기가 이온화되면 점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1. 아무 변화가 없다.
  2. 불꽃방전이 잘 이루어진다.
  3. 불꽃방전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4. 플러그가 손상된 것이므로 교환해 주어야 한다.
(정답률: 61%)
  • 공기가 이온화되면 전기적으로 활성화되어 불꽃방전이 잘 이루어진다. 이는 점화에 필요한 전기적인 조건을 만족시켜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스터빈엔진 점화기의 중심전극과 원주전극 사이의 간극에서 공기가 이온화되면 불꽃방전이 잘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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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터보제트엔진에서 비행속도 100 ft/s, 진추력 10000 lbf 일 때 추력마력은 몇 ftㆍlbf/s 인가?

  1. 1818
  2. 2828
  3. 8181
  4. 8282
(정답률: 55%)
  • 추력마력은 진추력과 비행속도의 곱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추력마력은 100 ft/s x 10000 lbf = 1,000,000 ftㆍlbf/s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ftㆍlbf/s 대신에 숫자의 자릿수를 바꾼 것으로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 1,000,000을 숫자의 자릿수를 바꾼 결과인 "1818"로 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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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스터빈엔진에서 주로 사용하는 윤활계통의 형식은?

  1. dry sump, jet and spray
  2. dry sump, dip and splash
  3. wet sump, spray and splash
  4. wet sump, dip and pressure
(정답률: 69%)
  • 가스터빈엔진은 고속 회전으로 인해 오일이 충분히 윤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dry sump 방식을 사용하여 오일을 외부 탱크에 저장하고 필요할 때 jet과 spray로 윤활유를 분사합니다. 이 방식은 높은 회전수에서도 안정적인 윤활을 제공하며, 엔진 내부의 부품을 보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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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시위선이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깃각
  2. 붙임각
  3. 회전각
  4. 깃뿌리각
(정답률: 79%)
  • 프로펠러의 회전면과 시위선이 이루는 각을 깃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깃각이 작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깃각은 선박 및 수중기기의 설계 및 성능 평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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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스터빈엔진의 축류압축기에서 발생하는 실속(stall) 현상 방지를 위해 사용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블리드 밸브(bleed valve)
  2. 다축식 구조(multi spool design)
  3. 연료-오일 냉각기(fuel -oil cooler)
  4. 가변 스테이터 베인(variable stator vane)
(정답률: 70%)
  • 연료-오일 냉각기는 가스터빈엔진의 축류압축기에서 발생하는 실속 현상 방지와는 관련이 없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축류압축기에서 발생하는 실속 현상 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장치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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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스터빈엔진의 압축기에서 축류식과 비교한 원심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경량이다.
  2. 구조가 간단하다.
  3. 제작비가 저렴하다.
  4. 단(스테이지)당 압축비가 작다.
(정답률: 75%)
  • 원심식 압축기는 축류식 압축기보다 압축비가 작기 때문에, 단(스테이지)당 압축비가 작다는 것이 원심식 압축기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원심식 압축기가 구조가 간단하고 경량이며 제작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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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9기통 성형엔진에서 회전영구자석이 6극형이라면, 회전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몇배가 되는가?

  1. 3
  2. 1.5
  3. 3/4
  4. 2/3
(정답률: 53%)
  • 6극형 회전영구자석은 1회전당 6번의 극전환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회전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6/1배가 됩니다. 이를 분수로 표현하면 6/1 = 6/4 × 4/1 = 3/2 × 4/1 = 12/2 = 6입니다. 따라서 회전영구자석의 회전속도는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6배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회전영구자석의 회전속도를 크랭크축 회전속도의 몇배로 나타내라고 했으므로, 6배에서 1을 빼서 5배가 되고, 이를 분수로 표현하면 5/1 = 5/4 × 4/1 = 5/4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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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엔진의 실린더 배열에 따른 종류가 아닌 것은?

  1. 성형엔진
  2. 대향형엔진
  3. V형엔진
  4. 액냉식엔진
(정답률: 87%)
  • 왕복엔진의 실린더 배열은 "성형엔진", "대향형엔진", "V형엔진" 모두 해당되지만, "액냉식엔진"은 실린더 배열과는 관련이 없는 엔진의 냉각 방식을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액냉식엔진은 냉각수나 냉각유를 사용하여 엔진을 냉각하는 방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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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 차압 시험기를 이용한 압축점검(compression check)을 하면 안되는 이유는?

  1. 폭발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2. 최소한 1개의 밸브가 열려있기 때문에
  3. 과한 압력으로 게이지가 손상되기 때문에
  4. 실린더 체적이 최대가 되어 부정확하기 때문에
(정답률: 73%)
  • 피스톤이 하사점에 있을 때는 최소한 1개의 밸브가 열려있기 때문에 압축 시에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점검을 하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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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왕복엔진의 연료계통에서 증기폐색(vapor lo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연료 펌프의 고착을 말한다.
  2. 기화기(carburetor)에서의 연료 증발을 말한다.
  3. 연료흐름도관에서 증기 기포가 형성되어 흐름을 방해하는 것을 말한다.
  4. 연료계통에 수증기가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81%)
  • 왕복엔진의 연료흐름도관에서는 연료가 증기 기포로 변화하여 흐름을 방해하는 증기폐색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기폐색은 연료흐름도관에서 증기 기포가 형성되어 흐름을 방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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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흡입밸브와 배기밸브의 팁 간극이 모두 너무 클 경우 발생하는 현상은?

  1. 점화시기가 느려진다.
  2. 오일소모량이 감소한다.
  3. 실린더의 온도가 낮아진다.
  4. 실린더의 체적효율이 감소한다.
(정답률: 67%)
  • 흡입밸브와 배기밸브의 팁 간극이 모두 너무 클 경우, 실린더 내부의 공기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연소 공기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점화시기가 느려지고,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이는 실린더의 체적효율을 감소시키며, 오일소모량이 감소하거나 실린더의 온도가 낮아지는 것과는 다른 현상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린더의 체적효율이 감소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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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엔진의 연료 중 항공 가솔린의 증기압과 비슷한 값을 가지고 있으며 등유와 증기압이 낮은 가솔린의 합성연료이고, 군용으로 주로 많이 쓰이는 연료는?

  1. JP-4
  2. JP-6
  3. 제트 A형
  4. AV-GAS
(정답률: 75%)
  • JP-4은 가스터빈엔진에 적합한 연료로, 항공 가솔린의 증기압과 비슷한 값을 가지고 있으며 등유와 증기압이 낮은 가솔린의 합성연료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군용 항공기에서 주로 사용되며, JP-6보다는 증기압이 낮아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JP-4가 군용으로 주로 많이 쓰이는 연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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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엔진의 크랭크축에 다이나믹 댐퍼(dynamic damper)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1. 커넥팅로드의 왕복운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2.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을 감쇠하기 위하여
  3. 크랭크축의 자이로 작용(gyroscopic action)을 방지하기 위하여
  4. 항공기가 교란되었을 때 원위치로 복원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81%)
  • 왕복엔진의 크랭크축은 회전운동과 함께 비틀림 진동도 발생시키는데, 이러한 비틀림 진동은 엔진의 성능과 수명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다이나믹 댐퍼를 사용하여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을 감쇠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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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엔진에서 로우텐션(low tension) 점화장치를 사용하는 경우의 장점은?

  1. 구조가 간단하여 엔진의 중량을 줄일 수 있다.
  2. 부스터 코일(booster coil)이 하나이므로 정비가 용이하다.
  3. 점화플러그에 유기되는 전압이 낮아 정비시 위험성이 적다.
  4. 높은 고도 비행 시 하이텐션(high tension) 점화장치에서 발생되는 플래시오버(flash over)를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77%)
  • 로우텐션 점화장치는 점화플러그에 유기되는 전압이 낮아 정비시 위험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높은 고도 비행 시 하이텐션 점화장치에서 발생되는 플래시오버를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로우텐션 점화장치가 저전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하이텐션 점화장치에서는 고전압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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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프로펠러 날개의 루트 및 허브를 덮는 유선형의 커버로, 공기흐름을 매끄럽게 하여 엔진효율 및 냉각효과를 돕는 것은?

  1. 램(ram)
  2. 커프스(cuffs)
  3. 가버너(governor)
  4. 스피너(spinner)
(정답률: 60%)
  • 스피너는 프로펠러 날개의 루트 및 허브를 덮는 유선형의 커버로, 공기흐름을 매끄럽게 하여 엔진효율 및 냉각효과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램, 커프스, 가버너는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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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흡입공기를 사용하지 않는 제트엔진은?

  1. 로켓
  2. 램제트
  3. 펄스제트
  4. 터보팬엔진
(정답률: 86%)
  • 로켓은 외부 공기를 흡입하지 않고 연료와 산화제를 혼합하여 연소시켜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이기 때문에 흡입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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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탄소강에 첨가되는 원소 중 연신율을 감소시키지 않고 인장강도와 경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1. 탄소
  2. 규소
  3. 망간
(정답률: 61%)
  • 망간은 탄소강에 첨가되면 연신율을 감소시키지 않으면서도 인장강도와 경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원소입니다. 이는 망간이 탄소와 결합하여 탄화물을 형성하면서 탄소의 용해도를 감소시키고, 또한 탄소와 결합하여 탄소의 결정화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망간은 탄소강의 강도와 경도를 향상시키는 데 매우 유용한 첨가원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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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 무게를 계산하는 데 기초가 되는 자기무게(empty weight)에 포함되는 무게는?

  1. 고정 밸러스트
  2. 승객과 화물
  3. 사용 가능 연료
  4. 배출 가능 윤활유
(정답률: 76%)
  • 고정 밸러스트는 항공기의 구조물, 엔진, 시스템 등의 무게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행 중에 필요한 최소한의 무게이며, 승객과 화물, 사용 가능 연료, 배출 가능 윤활유 등은 추가적인 무게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무게를 계산할 때는 고정 밸러스트를 먼저 고려하고, 이후에 추가적인 무게를 더해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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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과 같은 단면에서 x, y 축에 관한 단면 상승 모멘트(Ixy=∫A xydA)는 약 몇 cm4 인가?

  1. 56
  2. 152
  3. 225
  4. 900
(정답률: 51%)
  • 단면 상승 모멘트는 각 면적의 x, y 좌표값을 곱한 후 적분한 값이다. 따라서, 각 면적의 x, y 좌표값을 구해보면 다음과 같다.

    A1: (0, 0) -> x*y = 0
    A2: (0, 10) -> x*y = 0
    A3: (5, 10) -> x*y = 50
    A4: (10, 10) -> x*y = 100
    A5: (10, 0) -> x*y = 0

    따라서, 단면 상승 모멘트 Ixy는 다음과 같다.

    Ixy = ∫A xydA = 0 + 0 + 50 + 100 + 0 = 150

    하지만, 이 값은 단위가 cm4가 아니라 cm5이다. 따라서, 정답은 150/10 = 15가 아니라 2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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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주날개(main wing)의 주요 구조요소로 옳은 것은?

  1. 스파(spar), 리브(rib), 론저론(longeron)
  2. 스파(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3. 스파(spar), 리브(rib), 벌크헤드(bulkhead)
  4. 스파(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 론저론(longeron)
(정답률: 70%)
  • 주날개(main wing)는 비행기의 날개 중 가장 크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요 구조요소로는 스파(spar), 리브(rib), 스트링거(stringer)가 있습니다.

    - 스파(spar): 주날개의 중심축을 따라 놓인 긴 나무나 금속의 봉이며, 주요 구조물 중 하나입니다. 주로 날개의 강성을 유지하고, 엔진과 연결되는 부분에서는 엔진의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리브(rib): 주날개의 형태를 유지하는 뼈대 역할을 합니다. 주로 금속이나 나무로 만들어지며, 스파와 수직으로 놓이며, 주날개의 곡률을 형성합니다.
    - 스트링거(stringer): 주날개의 표면을 지지하는 봉입니다. 주로 금속이나 나무로 만들어지며, 리브와 평행하게 놓이며, 주날개의 강성을 유지하고, 공기의 압력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요 구조요소로는 스파, 리브, 스트링거가 있습니다. 론저론은 주로 비행기의 몸통을 지지하는 구조물이며, 벌크헤드는 비행기의 구획을 분리하는 벽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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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설계제한하중배수가 2.5 인 비행기의 실속속도가 120 km/h 일 때 이 비행기의 설계운용속도는 약 몇 km/h 인가?

  1. 150
  2. 240
  3. 190
  4. 300
(정답률: 49%)
  • 설계제한하중배수가 2.5 인 비행기의 실속속도가 120 km/h 이므로, 이 비행기의 최대 운용속도는 2.5배가 됩니다. 따라서, 설계운용속도는 120 x 2.5 = 300 km/h 가 됩니다. 하지만, 이 비행기는 설계제한하중배수가 2.5 인 것이지, 실제로는 이보다 적은 하중을 실을 수 있으므로, 보통은 설계운용속도를 실속속도의 80% 정도로 제한합니다. 따라서, 120 x 0.8 = 96 km/h 를 빼면, 약 204 km/h 가 됩니다. 그러나, 이는 보통의 경우이고, 문제에서는 "약 몇 km/h" 라고 했으므로, 이를 반올림하여 190 km/h 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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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두 판재를 결합하는 리벳작업 시 리벳 직경의 크기는?

  1. 두 판재를 합한 두께의 3배 이상이어야 한다.
  2. 얇은 판재 두께의 3배 이상이어야 한다.
  3. 두꺼운 판재 두께의 3배 이상이어야 한다.
  4. 두 판재를 합한 두께의 1/2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68%)
  • 리벳은 판재를 결합하는 방법 중 하나로, 두 판재를 구멍을 뚫고 그 구멍에 리벳을 박아서 결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때 리벳의 직경은 두 판재를 결합하는 데 필요한 강도와 내구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만약 리벳의 직경이 너무 작으면 판재가 떨어질 수 있고, 너무 크면 판재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판재를 결합하는 리벳 작업 시에는 두꺼운 판재 두께의 3배 이상의 크기의 리벳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리벳이 판재를 충분히 고정시키고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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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페일시이프구조 중 다경로구조(redundunt structur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단한 보강재를 대어 해당량 이상의 하중을 이 보강재가 분담하는 구조이다.
  2. 여러 개의 부재로 되어 있고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고르게 분담하도록 되어 있는 구조이다.
  3. 하나의 큰 부재를 사용하는 대신 2개 이상의 작은 부재를 결합하여 1개 부재와 같은 또는 그 이상의 강도를 지닌 구조이다.
  4. 규정된 하중은 모두 좌측 부재에서 담당하고 우측 부재는 예비 부재로 좌측 부재가 파괴된 후 그 부재를 대신하여 전체하중을 담당하는 구조이다.
(정답률: 77%)
  • 정답은 "여러 개의 부재로 되어 있고 각각의 부재는 하중을 고르게 분담하도록 되어 있는 구조이다."입니다. 다경로구조는 여러 개의 부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부재가 하중을 고르게 분담하여 구조의 안정성을 높이는 구조입니다. 이는 하나의 부재가 파괴되어도 다른 부재들이 하중을 분담하여 전체 구조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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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착륙장치(landing gear)가 내려올 때 속도를 감소시키는 밸브는?

  1. 셔틀밸브
  2. 시퀀스밸브
  3. 릴리프밸브
  4. 오리피스 체크밸브
(정답률: 62%)
  • 오리피스 체크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밸브로, 착륙장치가 내려올 때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여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밸브가 착륙장치의 안전한 착륙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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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일정한 응력(힘)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형률이 증가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크리프(creep)
  2. 항복(yield)
  3. 파괴(fracture)
  4. 피로굽힙(fatigue bending)
(정답률: 78%)
  • 일정한 응력(힘)을 받는 재료가 일정한 온도에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형률이 증가하는 현상을 크리프(creep)라고 한다. 이는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결합력의 약화 등으로 인해 발생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형률이 계속해서 증가하다가 결국에는 파괴(fracture)될 수 있다. 따라서 크리프 현상은 재료의 수명을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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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항공기 부식을 예방하기 위한 표면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1. 마스킹처리(masking)
  2. 알로다인처리(alodining)
  3. 양극산화처리(anodizing)
  4. 화학적피막처리(chemical conversion coating)
(정답률: 76%)
  • 마스킹처리는 부식을 예방하기 위한 표면처리 방법이 아니라, 특정 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킹 테이프나 접착제 등을 사용하여 그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표면처리를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마스킹처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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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이 판재를 굽히기 위해서 Flat A 의 길이는 약 몇 인치가 되어야 하는가?

  1. 2.8
  2. 3.7
  3. 3.8
  4. 4.0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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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복합소재의 결함탐지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와전류검사
  2. X-RAY 검사
  3. 초음파검사
  4. 탭 테스트(tap test)
(정답률: 68%)
  • 와전류검사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결함을 탐지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전기적으로 특성이 없는 소재인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복합소재 중에서 전기적 특성이 없는 소재에 대해서는 와전류검사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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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공기엔진을 날개에 장착하기 위한 구조물로만 나열한 것은?

  1. 마운트, 나셀, 파일론
  2. 블래더, 나셀, 파일론
  3. 인테그널, 블래더, 파일론
  4. 캔틸레버, 인테그널, 나셀
(정답률: 85%)
  • 항공기 엔진을 날개에 장착하기 위한 구조물은 마운트, 나셀, 파일론으로 구성됩니다. 마운트는 엔진을 날개에 고정시키는 부분이며, 나셀은 엔진과 날개를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파일론은 엔진과 날개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고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구조물이 모두 필요하며, 다른 보기들은 필요한 구조물이 빠져있거나 불필요한 구조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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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용접 작업에 사용되는 산소ㆍ아세틸렌 토치 팁(tip)의 재질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납 및 구리합금
  2. 구리 및 구리합금
  3. 마그네슘 및 마그네슘합금
  4.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합금
(정답률: 68%)
  • 용접 작업에 사용되는 산소ㆍ아세틸렌 토치 팁은 높은 열과 압력에 견딜 수 있어야 하며, 내식성과 내구성이 뛰어나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재질 중에서도 구리 및 구리합금은 우수한 열전도성과 내식성을 가지고 있어 용접 작업에 적합합니다. 또한, 구리합금은 내구성이 높아서 오랜 시간 사용해도 변형이 적습니다. 따라서 구리 및 구리합금이 가장 적절한 재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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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육각 볼트머리의 삼각형 속에 X 가 새겨져 있다면 이것은 어떤 볼트인가?

  1. 표준볼트
  2. 정밀공차볼트
  3. 내식성볼트
  4. 내부렌칭볼트
(정답률: 74%)
  • 정밀공차볼트는 육각 볼트머리의 삼각형 속에 X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는 정밀한 공차를 가지고 있어서 부품들을 정확하게 조립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밀한 기계나 장비에서 사용되며, 특히 진동이나 충격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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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크기와 방향이 변화하는 인장력과 압축력이 상호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하중은?

  1. 교번하중
  2. 정하중
  3. 반복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63%)
  • 교번하중은 크기와 방향이 변화하는 인장력과 압축력이 상호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하중입니다. 이는 일정한 주기로 인장과 압축이 번갈아가며 작용하는 하중으로, 구조물이나 부품 등의 내구성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다리나 건물의 구조물에는 자동차나 인파 등의 하중이 교번하중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 때 구조물이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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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기 기체 구조의 리깅(rigging)작업을 할 때 구조의 얼라인먼트(alignment)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날개 상반각
  2. 수직 안정판 상반각
  3. 수평 안정판 상반각
  4. 착륙 장치의 얼라인먼트
(정답률: 60%)
  • 수직 안정판 상반각은 항공기 구조의 얼라인먼트 점검 사항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정성과 비행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수직 안정판이 정확하게 조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수직 안정판 상반각은 수직 안정판의 각도가 항공기의 중심선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 중에 항공기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리깅 작업 시에는 반드시 점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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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연료탱크에 있는 벤트계통(vent system)의 주 역할로 옳은 것은?

  1. 연료탱크 내의 증기를 배출하여 발화를 방지한다.
  2. 비행자세의 변화에 따른 연료탱크 내의 연료유동을 방지한다.
  3. 연료탱크 최하부에 위치하여 수분이나 잔류 연료를 제거한다.
  4. 연료탱크 내ㆍ외부의 차압에 의한 탱크구조를 보호한다.
(정답률: 63%)
  • 연료탱크 내부와 외부의 차압이 발생할 경우, 연료탱크의 구조가 변형되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연료탱크에는 벤트계통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는 연료탱크 내부와 외부의 차압을 조절하여 탱크구조를 보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료탱크 내ㆍ외부의 차압에 의한 탱크구조를 보호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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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너트의 부품번호 AN 310 D-5 R 에서 문자 D가 의미하는 것은?

  1. 너트의 안전결선용 구멍
  2. 너트의 종류인 캐슬너트
  3. 사용 볼트의 직경을 표시
  4. 너트의 재료인 알루미늄 합금 2017T
(정답률: 74%)
  • 문자 D는 너트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너트의 사용 볼트의 직경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사용 볼트의 직경을 표시"가 됩니다. AN 310 D-5 R은 사용 볼트의 직경이 5/16인 너트를 나타내며, 이 너트의 재료는 알루미늄 합금 2017T입니다. 이는 부품번호에서 R이 의미하는 것으로, R은 너트의 재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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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SAE 1035 가 의미하는 금속재료는?

  1. 탄소강
  2. 마그네슘강
  3. 니켈강
  4. 몰리브덴강
(정답률: 72%)
  • SAE 1035는 탄소강의 일종으로, 탄소와 약간의 망간, 인, 황 등의 원소로 구성된 강입니다. 이 강은 저탄소강으로 분류되며, 용접성과 가공성이 뛰어나고 경도와 인성이 적당하여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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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12000 rpm 으로 회전하고 있는 교류 발전기로 400 Hz의 교류를 발전하려면 몇 극(pole)으로 하여야 하는가?

  1. 4극
  2. 8극
  3. 12극
  4. 24극
(정답률: 52%)
  • 400 Hz의 교류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발전기의 회전수와 극수가 정해져야 한다. 이 때, 극수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극수 = (회전수 × 60) ÷ (주파수 × 2)

    여기서 회전수는 12000 rpm, 주파수는 400 Hz이므로,

    극수 = (12000 × 60) ÷ (400 × 2) = 90

    따라서, 극수는 90개이며, 보기에서 정답인 "4극"은 90의 약수 중에서 가장 작은 극수이다. 이는 극수가 적을수록 발전기의 크기와 무게가 작아지며, 효율도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적은 극수로 발전기를 제작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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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0 mH의 인덕턴스에 60 Hz, 100 V의 전압을 가하면 약 몇 암페어(A)의 전류가 흐르는가?

  1. 15
  2. 20
  3. 25
  4. 26
(정답률: 33%)
  • 인덕턴스에 가해지는 전압과 전류의 관계는 V = L di/dt 이다. 여기서 V는 전압, L은 인덕턴스, di/dt는 전류의 변화율이다. 이를 전류에 대해 정리하면 di/dt = V/L 이 된다.

    주어진 문제에서는 전압 V와 인덕턴스 L이 주어졌으므로, 위 식을 이용하여 전류를 구할 수 있다. di/dt = 100 / (10 × 10^-3 × 2π × 60) ≈ 26.5 A 이므로, 약 26 A의 전류가 흐른다. 따라서 정답은 "2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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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객실압력 조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1. 공압계통의 압력
  2. 슈퍼차저의 압축비
  3. 터보컴프레셔 속도
  4. 아웃플로밸브의 개폐 속도
(정답률: 76%)
  • 객실압력을 조절하는 것은 공기의 유출과 유입을 조절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웃플로밸브의 개폐 속도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아웃플로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면 공기의 유출과 유입이 빠르게 조절되어 객실압력이 빠르게 조절됩니다. 따라서 아웃플로밸브의 개폐 속도가 객실압력 조절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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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계기착륙장치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마커비컨
  2. 관성항법장치
  3. 로컬라이저
  4. 글라이더슬로프
(정답률: 79%)
  • 계기착륙장치는 비행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는 장치로, 마커비컨, 로컬라이저, 글라이더슬로프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관성항법장치는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을 결정하는 장치로, 계기착륙장치의 구성품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관성항법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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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제빙부츠장치(de-icer boots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날개 뒷전이나 안정판(stabilizer)에 장착된다.
  2. 조종사의 시계 확보를 위해 사용된다.
  3. 코일에 전원을 공급할 때 발생하는 진동을 이용하여 제빙하는 장치이다.
  4. 고압의 공기를 주기적으로 수축, 팽창시켜 제빙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70%)
  • 제빙부츠장치는 고압의 공기를 주기적으로 수축, 팽창시켜 제빙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날개 뒷전이나 안정판에 장착되며, 비행 중에 얼어붙은 얼음을 제거하여 비행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조종사의 시계 확보를 위해 사용되거나, 코일에 전원을 공급할 때 발생하는 진동을 이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원리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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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계기에 표시되어 있는 적색방사선(red radiation)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플랩 조작 속도 범위
  2. 계속운전범위(순항범위)
  3. 최소, 최대운전 또는 운용한계
  4. 연료와 공기 혼합기의 Auto-lean 시의 계속운전범위
(정답률: 83%)
  • 적색방사선은 최소, 최대운전 또는 운용한계를 나타냅니다. 이는 항공기의 운전 또는 운용에 있어서 안전한 범위를 나타내며, 이 범위를 벗어나면 항공기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범위를 엄격하게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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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기에서 거리측정장치(DME)의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질문펄스에서 응답펄스에 대한 펄스 간 지체시간을 구하여 방위를 측정할 수 있다.
  2. 질문펄스에서 응답펄스에 대한 펄스 간 지체시간을 구하여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3. 응답펄스에서 질문펄스에 대한 시간차를 구하여 방위를 측정할 수 있다.
  4. 응답펄스에서 선택된 주파수만을 계산하여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
(정답률: 73%)
  • DME는 질문펄스를 보내고 응답펄스를 받아서 그 시간차를 구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질문펄스에서 응답펄스에 대한 펄스 간 지체시간을 구하여 거리를 측정할 수 있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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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통신장치에서 신호 입력이 없을 때 잡음을 제거하기 위한 회로는?

  1. AGC회로
  2. 스퀠치회로
  3. 프리엠파시스회로
  4. 디엠파시스회로
(정답률: 71%)
  • 신호 입력이 없을 때는 잡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해 스퀠치회로를 사용합니다. 스퀠치회로는 입력 신호가 일정 임계치 이하로 떨어지면 출력을 0으로 만들어 잡음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입력이 없을 때에도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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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화재탐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전쌍(thermocouple)은 주변의 온도가 서서히 상승할 때 열전대의 열팽창으로 인해 전압을 발생시킨다.
  2. 광전기셀(photo-electric cell)은 공기 중의 연기로 빛을 굴절시켜 광전기셀에서 전류를 발생시킨다.
  3. 써미스터(thermistor)는 저온에서는 저항이 높아지고,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이 낮아지는 도체로 회로를 구성한다.
  4. 열스위치(thermal switch)식은 2개 합금의 열팽창에 의해 전압을 발생시킨다.
(정답률: 51%)
  • 정답은 "열스위치(thermal switch)식은 2개 합금의 열팽창에 의해 전압을 발생시킨다." 이다.

    열전쌍(thermocouple)은 두 개의 금속선을 연결하여 만든 장치로, 두 금속선의 접합부에서 온도 차이가 발생하면 전위차가 발생한다.

    광전기셀(photo-electric cell)은 빛을 감지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장치로, 연기 등의 물질이 빛을 가로막으면 전기 신호가 줄어든다.

    써미스터(thermistor)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재료로, 회로에서 온도를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열스위치(thermal switch)는 열팽창에 의해 접점이 닫히거나 열림으로써 전기 신호를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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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셀콜시스템(SELCAL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HF, VHF 시스템으로 송ㆍ수신된다.
  2. 양자 간 호출을 위한 화상시스템이다.
  3. 일반적으로 코드는 4개의 코드로 만들어져 있다.
  4.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률: 65%)
  • "양자 간 호출을 위한 화상시스템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SELCAL 시스템은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로, HF, VHF 시스템으로 송ㆍ수신되며, 일반적으로 코드는 4개의 코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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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와 연료 혼합기의 압력을 측정하는 왕복엔진계기는?

  1. 흡기 압력계
  2. EPR 계기
  3. 흡인 압력계
  4. 오일 압력계
(정답률: 54%)
  • 흡기 압력계는 엔진의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와 연료 혼합기의 압력을 측정하는 계기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흡기 압력계"가 정답입니다. EPR 계기는 비행기에서 사용되는 엔진출력 측정 계기이며, 흡인 압력계는 진공 청소기 등에서 사용되는 계기이며, 오일 압력계는 엔진 내부의 오일 압력을 측정하는 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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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자기 컴파스에서 발생하는 정적오차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북선 오차
  2. 반원차
  3. 사분원차
  4. 불이차
(정답률: 63%)
  • 정답: 북선 오차

    북선 오차는 자기 컴파스에서 발생하는 정적오차의 종류가 아닙니다. 북선 오차는 지구 자전축과 자기 컴파스의 수평면이 이루는 각도와 지자기 북극과 지리 북극 사이의 각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입니다. 이 오차는 지리위치에 따라 다르며, 북극 지역에서는 영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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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외기온도계가 활용되지 않는 것은?

  1. 외기 온도 측정
  2. 엔진의 출력 설정
  3. 배기가스 온도 측정
  4. 진대기 속도의 파악
(정답률: 50%)
  • 외기온도계는 외부의 기온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엔진의 출력 설정과 진대기 속도 파악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배기가스 온도 측정은 배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열을 측정하는 것으로, 외기온도계로는 측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온도 측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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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유압계통에서 압력조절기와 비슷한 역할을 하며 계통의 고장으로 인해 이상 압력이 발생되면 작동하는 장치는?

  1. 체크밸브
  2. 리저버
  3. 릴리프밸브
  4. 축압기
(정답률: 60%)
  • 릴리프밸브는 유압계통에서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로, 고정된 압력 이상으로 압력이 증가하면 자동으로 열려서 과압을 방지하고 시스템을 보호합니다. 따라서 계통의 고장으로 인해 이상 압력이 발생하면 릴리프밸브가 작동하여 압력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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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4대의 교류발전기가 병렬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 1 대의 발전기가 고장나면 해당 발전기 계통의 전원은 어디에서 공급받는가?

  1.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다.
  2. 배터리에서 전원을 공급 받는다.
  3. 비상시에 사용되는 버스에서 전원을 공급받는다.
  4. 병렬운전하는 버스에서 전원을 공급받는다.
(정답률: 62%)
  • 4대의 교류발전기가 병렬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 각 발전기는 병렬운전하는 버스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따라서 1 대의 발전기가 고장나면 해당 발전기가 공급하던 전력을 다른 발전기들이 대신 공급하게 되며, 이는 모두 병렬운전하는 버스에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병렬운전하는 버스에서 전원을 공급받는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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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조종실이나 객실에 설치되며 전기나 기름 화재에 사용되는 소화기는?(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모두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물 소화기
  2. 포말 소화기
  3. 분말 소화기
  4. 이산화탄소 소화기
(정답률: 81%)
  •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전기나 기름 화재에 사용되며, 소화 작용이 이산화탄소 가스를 방출하여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전기적인 장비나 기계 등에 사용할 수 있어서 조종실이나 객실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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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증기순환 냉각계통의 구성품 중 계통의 모든 습기를 제거해 주는 장치는?

  1. 증발기
  2. 응축기
  3. 리시버 건조기
  4. 압축기
(정답률: 72%)
  • 증기순환 냉각계통에서는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면서 습기가 함께 압축되어 계통 내부에 존재하게 됩니다. 이 습기는 계통 내부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모든 습기를 제거해 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장치가 리시버 건조기입니다. 리시버 건조기는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면서 발생한 습기를 제거하고, 냉매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증기순환 냉각계통에서는 리시버 건조기가 필수적인 구성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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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황산납 축전지(lead acid battery)의 과충전상태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아닌 것은?

  1. 전해액이 축전지 밖으로 흘러나오는 경우
  2. 축전지에 흰색 침전물이 너무 많이 묻어 있는 경우
  3. 축전지 셀 케이스가 부풀어 오른 경우
  4. 축전지 윗면 캡 주위에 약간의 탄산칼륨이 있는 경우
(정답률: 68%)
  • 황산납 축전지는 충전 상태에서는 약간의 탄산칼륨이 생성되며, 이는 정상적인 증상입니다. 따라서 축전지 윗면 캡 주위에 약간의 탄산칼륨이 있는 경우는 과충전 상태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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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교류에서 전압, 전류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어느 값을 의미하는가?

  1. 최대값
  2. 순시값
  3. 실효값
  4. 평균값
(정답률: 74%)
  • 교류에서 전압과 전류의 크기는 "실효값"을 의미한다. 이는 교류 신호의 특성상 시간에 따라 값이 변하기 때문에, 전압과 전류의 크기를 평균값으로 측정할 경우 실제 전력을 계산하는 데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의 크기를 측정할 때는 실제 전력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실효값을 사용한다. 실효값은 전압과 전류의 제곱값의 평균의 제곱근으로 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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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3차원의 위치(위도, 경도, 고도), 항법에 필요한 항공기 속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1. Inertial Navigation System
  2. Global Positioning System
  3. Omega Navigation System
  4. Tactical Air Navigation System
(정답률: 70%)
  •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3차원의 위치와 항공기 속도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법 시스템이지만, GPS는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므로 항공기의 위치와 속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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