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8-30)

승강기기사
(2009-08-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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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실린더 길이는 얼마로 하는가?

  1. 승강로 행정거리의 1.5배이다.
  2. 승강로 행정거리와 동일하다.
  3. 승강로 행정거리의 이다.
  4. 승강로 행정거리의 이다.
(정답률: 70%)
  • 정답은 "승강로 행정거리와 동일하다." 이다. 이유는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실린더 길이는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승강로 행정거리와 동일한 길이로 제작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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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주행중 문을 손으로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최소 몇 [kgf]이상이 필요한가?

  1. 5
  2. 10
  3. 20
  4. 30
(정답률: 57%)
  •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 문은 안전을 위해 자물쇠가 걸려있기 때문에, 문을 열기 위해서는 일정한 힘이 필요합니다. 이 힘은 보통 20kgf 정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중인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 문을 손으로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최소 20kgf 이상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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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로프 1가닥의 정격파단강도가 5000[kgf]인 로프를 6가닥 사용하고 2:1로핑이 적용된 승강기에서 정격속도 240[m/min]이고 안전율은 12로 하였을 경우에 승강기의 카로프에 걸리는 최대정지부하는 몇 [kg]인가?

  1. 2500
  2. 5000
  3. 7000
  4. 10000
(정답률: 44%)
  • 로프 1가닥의 정격파단강도가 5000[kgf]이므로, 6가닥 사용하면 정격파단강도는 6배인 30000[kgf]가 된다.

    2:1로핑이 적용되었으므로, 승강기의 카로프에 걸리는 최대정지부하는 30000[kgf]/2 = 15000[kgf]가 된다.

    안전율이 12로 주어졌으므로, 최대정지부하는 15000[kgf]/12 = 1250[kgf]가 된다.

    하지만, 정격속도가 240[m/min]이므로, 카로프에 걸리는 최대정지부하는 1250[kgf] x 240[m/min] = 300000[N] = 30612.9[kgf]가 된다.

    따라서, 승강기의 카로프에 걸리는 최대정지부하는 약 30613[kgf]이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5000"이 아닌 "10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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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상부체대 (top beam)의 최대 처짐량은 부과된 정지 부하를 기준으로 그 값이 얼마 이하이어야 하는가?

  1. 전장(span)의 이하
  2. 전장(span)의 이하
  3. 전장(span)의 이하
  4. 전장(span)의 이하
(정답률: 80%)
  • 상부체대의 최대 처짐량은 전장(span)의 L/360 이하이어야 한다. 이는 구조물의 안정성과 사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준이다. L은 전장(span)의 길이를 나타내며, L/360은 전장의 1/360 이하의 값이므로 상부체대의 최대 처짐량은 전장의 L/360 이하이어야 한다. 따라서 "전장(span)의 이하"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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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형에리베이터에 대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단독주택에 주로 설치한다.
  2. 승객용으로 보통 6인승 이하이다.
  3. 적재하중이 200[kg]이하인 것을 말한다.
  4. 승강행정이 10[m]이하인 것이다.
(정답률: 54%)
  • 소형에리베이터는 주로 단독주택에 설치되며, 적재하중이 200[kg] 이하이며, 승강행정이 10[m] 이하인 것을 말한다. 하지만 승객용으로 보통 6인승 이하인 것은 소형에리베이터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승객용으로 보통 6인승 이하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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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경사형 휠체어리프트는 레일의 경사가 수평으로부터 최대 몇 도[°]까지 제한하여 설치되는가?

  1. 15° 이하
  2. 30° 이하
  3. 55° 이하
  4. 75° 이하
(정답률: 67%)
  • 경사형 휠체어리프트는 보통 75° 이하의 경사에서 설치됩니다. 이는 75도 이상의 경사에서는 휠체어를 안전하게 이동시키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75도 이하의 경사에서 설치하면 휠체어 이용자가 더욱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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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로프에서 안절율이 10 이상이고 여러가닥의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 최소 몇 [mm이상의 로프를 사용할 수 있는가?

  1. 6
  2. 8
  3. 10
  4. 12
(정답률: 64%)
  • 안절율이 10 이상인 경우, 로프의 최소 인장강도는 안전을 위해 안절율에 1.5를 곱한 값인 15 이상이어야 합니다. 여러 가닥의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 각 로프의 인장강도를 합산하여 최소 인장강도를 구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 인장강도가 15 이상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닥의 로프를 사용할 때 각 로프의 인장강도가 15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4개의 보기 중에서 8만이 조건을 만족하므로, 최소 8mm 이상의 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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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에스컬레이터 안절율이 10이상이고 여러가닥의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 최소 몇 [mm]이상의 로프를 사용할 수 있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6
  2. 8
  3. 10
  4. 12
(정답률: 32%)
  • 에스컬레이터 안절율이 10 이상이라는 것은 로프가 각각의 구간에서 10번 이상 굽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 가닥의 로프를 사용하는 경우, 각 로프의 굽힘도가 더해져야 하므로 최소한 10 이상의 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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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이드레일을 설치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카와 균형추의 승강로 평면내의 위치를 규제
  2. 카의 자중이나 화물에 의한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
  3. 비상정지장치 작동시 수직하중을 유지
  4. 도르래의 회전을 카의 운동으로 전환
(정답률: 78%)
  • 가이드레일은 카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설치되는데, 이 중 "도르래의 회전을 카의 운동으로 전환"은 가이드레일과는 관련이 없는 목적입니다. 이는 도르래와 카의 운동을 연결하기 위한 다른 장치들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이드레일을 설치하는 목적은 "카와 균형추의 승강로 평면내의 위치를 규제", "카의 자중이나 화물에 의한 카의 기울어짐을 방지", "비상정지장치 작동시 수직하중을 유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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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에 나타난 회로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브리드 오프(Bleed-off)회로로서 정확한 제어가 곤란하지만 효율이 높다.
  2. 브리드 오프(Bleed-off)회로로서 정확한 제어가 가능하지만 효율이 낮다.
  3. 미터인(Meter-in)회로로서 정확한 제어가 곤란하지만 효율이 높다.
  4. 미터인(Meter-in)회로로서 정확한 제어가 가능하지만 효율이 낮다.
(정답률: 45%)
  • 브리드 오프(Bleed-off)회로는 유압 실린더의 이동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로, 유압 유량을 제한하여 실린더의 이동 속도를 조절한다. 이 회로는 정확한 제어가 어렵지만, 유량 제한기를 사용하여 유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효율이 높다. 따라서 "브리드 오프(Bleed-off)회로로서 정확한 제어가 곤란하지만 효율이 높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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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로프와 시브(Sheave)의 미끄러짐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로프가 감기는 각도는 클수록 미끄러 지기 쉽다.
  2. 카의 감속도와 가속도는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로프와 시브의 마찰계수는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4. 카측과 균형추측의 로프에 걸리는 중량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정답률: 80%)
  • 카측과 균형추측의 로프에 걸리는 중량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이는 중량비가 클수록 로프에 가해지는 힘이 더 커지기 때문에 마찰력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미끄러짐이 쉬워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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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의 하강속도가 급격히 증가 할 때 하강을 정지 시키는 장치로서 기계실에 설치되어 있다.
  2. 카의 하강속도가 급격히 증가할 때 하강을 정지시키는 장치로서 피트내에 설치되어 있다.
  3. 카의 속도가 이상 과속시 제어하는 장치로서 제어반에 설치되어있다.
  4. 카의 하강속도가 급격히 증가할 때 하강을 정지시키는 장치로서 카에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67%)
  • 비상정지장치는 카의 하강속도가 급격히 증가할 때 하강을 정지시키는 장치로서 카에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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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워드레오나드 방식의 승강기에서 상승 및 하강시방향 전환 방법은?

  1. 발전기의 계자전류 방향을 바꾼다.
  2. 발전기 회전방향을 바꾼다.
  3. 발전기 계자전류와 회전방향을 바꾼다.
  4. 발전전압 극성은 그대로 하고 전기자 전압을 바꾼다.
(정답률: 62%)
  • 워드레오나드 방식의 승강기에서는 발전기의 계자전류 방향을 바꾸어 상승 및 하강시방향을 전환합니다. 이는 발전기의 회전방향을 바꾸는 것보다 간단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발전기의 계자전류 방향을 바꾸면 모터의 회전방향도 바뀌게 되어 상승 및 하강시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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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엘리베이터의 부속장치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인터폰
  2. 비상등
  3. 파킹스위치
  4. 문지름판
(정답률: 73%)
  • 문지름판은 엘리베이터의 부속장치가 아니라 엘리베이터 문에 부착되어 있는 표지판으로,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문지름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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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엘리베이터의 안전회로, 신회회로, 조명회로의 사용 전압이 220[V]의 경우 절연저항은 얼마 이상 이어야 하는가?

  1. 0.1[MΩ]이상
  2. 0.2[MΩ]이상
  3. 0.3[MΩ]이상
  4. 0.4[MΩ]이상
(정답률: 62%)
  • 엘리베이터 안전회로, 신회회로, 조명회로는 모두 전기적 안전을 위한 회로이므로 절연저항이 충분히 높아야 합니다. 220[V]의 경우, 안전한 절연저항은 0.2[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압이 높을수록 전류가 높아져서 절연체를 뚫고 흐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충분한 절연저항을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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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카 실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를 125[m]이하로 유지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는?

  1. 전망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2. 자동차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3. 정전시 구출운전장치가 설치된 경우
  4. 카 도어록이 설치된 경우
(정답률: 47%)
  •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보통 카 도어록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카 실과 승강로 벽과의 수평거리를 125[m]이하로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 카 도어록은 엘리베이터 카 실과 승강로 벽 사이를 완전히 막아주기 때문에, 화물이나 기타 물건이 카 실 밖으로 떨어지는 일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 도어록이 설치된 경우에는 수평거리를 125[m]이하로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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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가 2~3대 병설될 때에 사용되는 조작방식으로 한 개의 승강장에서의 부름에 1대만의 케이지가 응답하여 쓸데없는 정지를 줄이며 분산하여 대기하는 방식은?

  1. 군승합 자동식
  2. 군관리 방식
  3. 단식 자동식
  4. 반 자동식
(정답률: 81%)
  • "군승합 자동식"은 한 개의 승강장에서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가 병렬로 설치되어 있을 때, 부름에 따라 자동으로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가 협력하여 운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가 대기하며 쓸데없는 정지를 줄이고,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군승합 자동식"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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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있어서 2차 소방운전기능 구현과 거리가 먼 것은?

  1. 1차 소방스위치가 작동된 상태에서만 2차 소방운전 기능이 유효하도록 하여야 한다.
  2. 카 및 승강장 문이 열린 상태에서 가고자 하는 행선층 버튼을 약 3초간 계속 누르면 카가 문이 열린 상태에서도 출발하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3. 문이 열린 상태에서 출발 시 경음은 행선층 버튼을 누르는 순간부터 울리기 시작하여 카가 출발하면 경보음이 멈추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4. 경보음이 멈춘 후에 행선층 버튼이나 2차 소방 스위치에서 손을 떼면 카는 정지하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정답률: 46%)
  • 비상용 엘리베이터에서는 화재 등의 비상 상황에서 대처하기 위해 2차 소방운전 기능이 필요하다. 이 기능은 1차 소방스위치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하여 구현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카가 정지하는 시점을 제어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보음이 멈춘 후에 행선층 버튼이나 2차 소방 스위치에서 손을 떼면 카가 정지하도록 구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비상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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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카의 정격속도가 45[m/min]인 엘리베이터에서 조속기의 고속스위치가 작동해야 하는 속도는 몇[m/min]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가?

  1. 60
  2. 63
  3. 65
  4. 68
(정답률: 59%)
  • 카의 정격속도가 45[m/min]이므로, 조속기가 작동하기 전까지 카는 최대 45[m/min]의 속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조속기는 카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고속스위치가 작동하려면 카의 속도가 일정 이상 초과해야 합니다. 이 때, 고속스위치가 작동하는 속도는 보통 카의 정격속도의 1.4배 정도입니다. 따라서, 45[m/min] x 1.4 = 63[m/min] 이므로, 고속스위치가 작동하려면 카의 속도가 63[m/min]을 초과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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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0. 와이어 로프를 소선 강도에 따라서 파단하중이 작은 것부터 나열하고자 할 때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1. A종-B종-E종-G종
  2. G종-E종-A종-B종
  3. B종-A종-G종-E종
  4. E종-G종-A종-B종
(정답률: 58%)
  • 와이어 로프의 파단하중은 소선 강도가 높을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소선 강도가 작은 것부터 나열해야 한다. 따라서, "E종-G종-A종-B종" 순서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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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권상기 및 기타 기게대에 고정부착된 장치의 모든 하중이 1200[kg], 주로프의 중량이 100[kg], 주로프에 작용하는 하중이 5000[kg]일 때 기계대 안전율을 계산할시 적용하중은 얼마로 하는가?

  1. 10400[kg]
  2. 10800[kg]
  3. 11200[kg]
  4. 11400[kg]
(정답률: 38%)
  • 기계대 안전율은 적용하중/하중능력으로 계산됩니다. 하중능력은 고정부착된 장치의 모든 하중인 1200[kg]입니다. 따라서 적용하중은 주로프의 중량인 100[kg]과 주로프에 작용하는 하중인 5000[kg]을 합한 5100[kg]입니다. 따라서 기계대 안전율은 5100[kg]/1200[kg] = 4.25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하중능력을 곱해주면 적용하중이 최대로 가능한 값인 11400[kg]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1400[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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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엘리베이터의 종점스위치인 리미트스위치와 파이널리미트스위치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리미트스위치와 파이널리미트스위치는 기계적조작식, 광학적조작식, 자기적조작식 등을 사용할 수 있다.
  2. 리미트스위치는 정상적인 착상장치나 운전에 관계없이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
  3. 파이널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면 정상적인 운전장치에 의한 카의 움직임은 어느 방향으로든지 움직일 수 없어야 한다.
  4. 파이널리미트스위치는 승가로 내부에 설치하고 카에 부착된 캠으로 조작되어야 한다.
(정답률: 55%)
  • 잘못된 설명은 "리미트스위치는 정상적인 착상장치나 운전에 관계없이 기능을 수행하여야 한다."입니다. 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기 위해 설치되는 스위치로,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도중에도 작동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운전에 관계없이 작동해야 한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리미트스위치와 파이널리미트스위치는 기계적조작식, 광학적조작식, 자기적조작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리미트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종점에 설치되어 엘리베이터가 종점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이동을 제한합니다. 이 때, 파이널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하면 엘리베이터는 어느 방향으로든지 움직일 수 없어야 합니다. 파이널리미트스위치는 승강기 내부에 설치되고, 카에 부착된 캠으로 조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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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승강기의 비상정지장치(Satety Device)중 점차 작동형은 몇 [m/min]이상에 적용하는 것이 가장 적잘한가?

  1. 15
  2. 45
  3. 60
  4. 90
(정답률: 64%)
  • 승강기의 비상정지장치는 승강기의 이송속도에 따라 적용되는데, 점차 작동형은 승강기가 일정 속도 이상으로 빠르게 움직일 때 작동하여 비상정지를 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때, 너무 느리게 작동하면 승강기가 이미 큰 속도로 움직이고 있을 때에도 정지하지 못하고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속도에서 작동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승강기의 이송속도는 60m/min 이하이므로, 점차 작동형의 적용 속도는 60m/min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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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녹이 발생되기 어렵도록 하기 위하여 표면에 아연도금을 하여 다습 환경에 사용하는 와이어로프의 종류는?

  1. E종
  2. A종
  3. B종
  4. G종
(정답률: 79%)
  • 정답인 G종 와이어로프는 아연도금 처리가 되어 있어서 녹이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습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내식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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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비상정지장치의 성능 시험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적용 중량
  2. 가이드 레일의 규격
  3. 적용 작동속도
  4. 정지거리
(정답률: 83%)
  • 비상정지장치의 성능 시험은 적용 중량, 적용 작동속도, 정지거리 등과 관련이 있지만, 가이드 레일의 규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가이드 레일의 규격은 비상정지장치의 설치와 관련이 있으며, 비상정지장치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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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층고 4[m], 속도 30[m/min], 1200형 (스텝폭 : 1000mm)에스컬레이터, 총효율 60[%], 승객 승입률 85[%], 경사각 30도인 에스컬레이터에 이용될 전동기 용량은 약 몇 [kW]인가?

  1. 5.5
  2. 6.5
  3. 7.5
  4. 9.5
(정답률: 35%)
  • 전동기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에너지 = 일정한 힘 × 이동 거리

    일정한 힘 = (승객 수 × 평균 체중) × 중력 가속도

    이동 거리 = 층고 / sin(경사각)

    따라서 전동기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동기 용량 = 에너지 / 시간

    시간 = 이동 거리 / 속도

    전동기 용량 = (승객 수 × 평균 체중 × 중력 가속도 × 층고) / (sin(경사각) × 속도 × 시간) × 총효율 × 승객 승입률

    여기에 주어진 조건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전동기 용량 = (1200 × 9.8 × 4) / (sin(30) × 30 × (4 / 1000)) × 0.6 × 0.85

    전동기 용량 = 6.5 [kW]

    따라서 정답은 "6.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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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직류 전동기의 전기자 반작용에 의한 현상이 아닌 것은?

  1. 주자속이 증가한다.
  2. 발전기에서는 기전력이 저하한다.
  3. 전기자 중성점이 이동한다.
  4. 보상권선은 전기자 반작용을 방지한다.
(정답률: 50%)
  • 주자속이 증가하는 것은 직류 전동기에서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전자기적 힘에 의한 회전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기자 반작용에 의한 현상입니다. 하지만 발전기에서는 기전력이 저하하고 전기자 중성점이 이동하며 보상권선이 전기자 반작용을 방지하는 것은 직류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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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엘리베이터 배전선의 통전전류를 나타낸 식은? (단, It[A]:통전전류, I[A]:엘리베이터 1대당 정격전류, N:엘리베이터 대수, Y:부등률, IG[A]:제어전류이다.)

  1. It=IN+IGN
  2. It=INY+IGN
  3. It=IY+IGN
  4. It=INY
(정답률: 51%)
  • 엘리베이터 대수 N개가 모두 운행 중일 때, 전류는 각 엘리베이터의 정격전류 I에 부등률 Y를 곱한 값 INY가 흐르게 됩니다. 이때 제어전류 IG도 추가적으로 흐르므로, 전체 통전전류는 INY+IG가 됩니다. 이 값은 N대의 엘리베이터가 모두 동시에 운행 중일 때의 전류이므로, 엘리베이터 대수 N을 곱해주면 전체 시스템의 통전전류인 It가 됩니다. 따라서 식은 It=INY+IGN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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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동기의 절연등급을 낮은 것부터 높은 것의 순으로 나타낸 것은?

  1. A종-B종-E종-F종-H종
  2. A종-E종-B종-F종-H종
  3. H종-F종-E-종B종-A종
  4. F종-E종-H종-B종-A종
(정답률: 62%)
  • 전동기의 절연등급은 절연재료의 내전압에 따라 분류됩니다. 내전압이 높을수록 높은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A종은 내전압이 가장 낮고, E종은 A종보다 높으며, B종은 E종보다 높고, F종은 B종보다 높으며, H종은 F종보다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A종-E종-B종-F종-H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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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공동주택의 승객용 유압식엘리베이터 설계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카위 운전의 경우 꼭대기 부분의 안전거리는 1.2[m]이상을 확보아도록 한다.
  2. 직접식의 꼭대기틈새는 플랜저여유 스트록 더하기 60[cm]이상이 되도록 한다.
  3. 간접식은 꼭대기틈새가 [cm]이상이 되도록 한다.
  4. 카가 최하층에 정지하고 있을 때 카와 완충기의 거리는 최대 600[mm]로 한다.
(정답률: 58%)
  • 간접식은 꼭대기틈새가 [cm]이상이 되도록 한다.이 옵션은 옳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간접식 엘리베이터의 꼭대기틈새는 10mm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간접식 엘리베이터는 완충기가 없기 때문에 꼭대기틈새가 너무 크면 사람이 끼어들거나 물체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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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동력전원설비 용량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전압강하
  2. 전압강하계수
  3. 주위온도
  4. 감속전류
(정답률: 54%)
  • 감속전류는 동력전원설비 용량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동력전원설비 용량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전압강하, 전압강하계수, 주위온도 등입니다. 감속전류는 모터 제어와 관련된 요소로, 모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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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정격속도 105[m/min]인 승강기의 조속기 작동 속도는?

  1. 제1단 과속 스위치 작동속도 = 63(m/min), 제2단 트립속도 = 68(m/min)
  2. 제1단 과속 스위치 작동속도 = 78(m/min), 제2단 트립속도 = 84(m/min)
  3. 제1단 과속 스위치 작동속도 = 107(m/min), 제2단 트립속도 = 119(m/min)
  4. 제1단 과속 스위치 작동속도 = 122(m/min), 제2단 트립속도 = 136(m/min)
(정답률: 56%)
  • 승강기의 조속기 작동 속도는 보통 정격속도의 1.25배에서 1.4배 사이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05[m/min]의 1.25배와 1.4배 사이인 값을 찾아야 합니다.

    - 1.25배: 105 x 1.25 = 131.25(m/min)
    - 1.4배: 105 x 1.4 = 147(m/min)

    이 중에서 제1단 과속 스위치 작동속도와 제2단 트립속도가 가장 근접한 값은 "제1단 과속 스위치 작동속도 = 122(m/min), 제2단 트립속도 = 136(m/min)" 입니다. 이 값은 1.25배와 1.4배 사이에 위치하므로 조속기 작동 속도로 적절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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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동기의 용량을 계산하는 계산식은? (단, L : 적재하중, V : 속도, B : 밸러스률, η : 효율이다.)

(정답률: 74%)
  • 전동기의 용량을 계산하는 계산식은 P = LVB/η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는 전동기의 용량을 나타내는 P를 계산하는 식으로, 적재하중 L, 속도 V, 밸러스률 B, 효율 η를 고려하여 계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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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1 ROPING의 하부체대에 [200×80×7.5(SS-400강재)]부재를 2본 사용한다면 응력(σ) 및 안전율(S)은 약 얼마인가? (단, 스팬(SPAN) 길이 1900[mm], 카 자중1450[kg], 정격적재하중 1150[kg], 단면계수 195[cm3]이며 허용응력 σf=4100[kg/cm2])

  1. σ=132.4[kg/cm2], S=16.8
  2. σ=147.1[kg/cm2], S=21.5
  3. σ=158.3[kg/cm2], S=25.9
  4. σ=169.3[kg/cm2], S=29.4
(정답률: 31%)
  • 먼저, 하부체대에 작용하는 정격적재하중과 카 자중을 합한 하중을 구해야 한다.

    하중 = 정격적재하중 + 카 자중 = 1150[kg] + 1450[kg] = 2600[kg]

    다음으로, 하부체대의 단면적을 구해야 한다.

    단면적 = 2 × 200[mm] × 80[mm] + 7.5[mm] × 195[cm^3]/80[mm] = 10125[mm^2]

    응력은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구할 수 있다.

    σ = 하중/단면적 = 2600[kg]/10125[mm^2] = 0.2565[kg/mm^2] = 25.65[kg/cm^2]

    하지만, 이 값은 허용응력인 σf보다 작으므로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안전율을 구해야 한다.

    S = σf/σ = 4100[kg/cm^2]/25.65[kg/cm^2] = 159.9

    하지만, 이 값은 반올림한 값이므로 정답은 "σ=158.3[kg/cm^2], S=25.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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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계적으로 작동되어야 하며 작동 캠은 금속으로 만들어야 한다.
  2. 스위치의 접촉은 기계적으로 열려야 한다.
  3. 카 또는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얹히기까지 작동을 계속하여야 한다.
  4. 스위치가 작동하면 정상적 운전장치에 의해 하강 방향으로는 움직일 수 없으나 상승방향으로는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0%)
  • "스위치가 작동하면 정상적 운전장치에 의해 하강 방향으로는 움직일 수 없으나 상승방향으로는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이 맞는 설명이다. 이유는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적으로 작동되어야 하며, 스위치의 접촉은 기계적으로 열려야 한다. 또한, 카 또는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얹히기까지 작동을 계속하여야 한다. 이러한 조건들이 충족되면 스위치가 작동하면 정상적 운전장치에 의해 하강 방향으로는 움직일 수 없으나 상승방향으로는 움직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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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어의 장점에 대한 설명을 가장 옳은 것은?

  1. 동력전달이 불확실하다.
  2. 충격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3. 호환성이 낮다.
  4.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78%)
  • 기어는 회전운동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높은 정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어의 톱니와 톱니사이의 맞물림이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어를 사용하면 정확한 회전운동을 전달할 수 있어서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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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에스컬레이터를 배치할 경우 고려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바닥 점유 면적은 되도록 크게 배치한다.
  2. 건물의 정면 출입구와 엘리베이터 설치 위치와의 중간이 좋다.
  3. 백화점일 경우에는 가장 눈에 띄기 쉬운 위치가 좋다.
  4. 사람의 움직임이 많은 곳에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77%)
  • "바닥 점유 면적은 되도록 크게 배치한다."는 틀린 것이다. 에스컬레이터는 바닥 점유 면적이 크기 때문에, 공간 활용을 고려하여 가능한 작은 면적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보행자의 이동도 원활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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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상용 엘리베이터 배선에 관한 것으로 알맞은 것은?

  1. 승강로내의 전기배서니은 일반배선 으로 한다.
  2. 중앙관리실에 이르는 전선은 승강로에서 분기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
  3. 방적구조의 기기에 이르는 전선은 승강로에서 분기시키는 것이 불가능 하다.
  4. 방적구조의 기기에 이르는 전선의 접속점은 방적처리가 필요하지 않다.
(정답률: 48%)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는 것이므로, 전기배선은 일반배선으로 한다. 중앙관리실에 이르는 전선은 승강로에서 분기시키는 것이 불가능하고, 방적구조의 기기에 이르는 전선도 승강로에서 분기시키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방적구조의 기기에 이르는 전선의 접속점은 방적처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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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감시반의 주된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1차 소방운전 기능
  2. 분석기능
  3. 경보기능
  4. 제어기능
(정답률: 71%)
  • 감시반의 주된 기능은 화재를 감지하고 경보를 울리는 것이며, 이를 위해 분석기능과 제어기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1차 소방운전 기능은 감시반의 역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1차 소방운전 기능은 감시반의 주된 기능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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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0. 보를 지지하는 지점의 조이류 중 지점이 핀으로 지지되어 있어 보의 호전은 자유로우나 수평, 수직 이동이 불가능하여 수직반력, 수평반력 등 2개의 반력이 발생하는 것은?

  1. 부동회전지점
  2. 가동회전지점
  3. 고정지점
  4. 정정지점
(정답률: 60%)
  • 보를 지지하는 지점이 핀으로 지지되어 있으면 해당 지점은 회전할 수 없는 부동회전지점이 된다. 따라서 수평, 수직 이동이 불가능하며, 이에 따라 수직반력, 수평반력 등 2개의 반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정답은 "부동회전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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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가공물을 회전시키면서 복잡한 형상이나 속이 빈 대형 공작물의 내면을 축대칭 형상으로 가공하는데 가장 적합한 공작기계는?

  1. 탁상선반
  2. 보링머신
  3. 밀링머신
  4. 세이퍼
(정답률: 72%)
  • 보링머신은 회전하는 가공물에 대해 축대칭으로 가공할 수 있는 공작기계로, 내부 구조물을 가공하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복잡한 형상이나 속이 빈 대형 공작물의 내면을 가공하는 데 가장 적합한 공작기계입니다. 탁상선반은 회전하는 가공물의 외부를 가공하는 데 적합하며, 밀링머신은 평면 또는 곡면을 가공하는 데 적합합니다. 세이퍼는 작은 구멍을 가공하는 데 적합한 공작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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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용접부 결함 중 언더컷(under cut)의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용접전류가 낮을 때
  2. 아크 길이가 너무 길 때
  3. 용접봉 선택 불량
  4. 용접속도가 적당하지 않을 때
(정답률: 58%)
  • 용접전류가 낮을 때 언더컷 결함이 발생하는 이유는, 충분한 열이 발생하지 않아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가 충분히 녹아내리지 못하고 남아서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열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용접전류를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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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아래 그림에서 마이크로미터 딤블의 눈금선과 눈금선의 간격이 0.01[mm]일 때 “X”부분이 일치하였다면 측정값은 몇 [mm]인가?

  1. 7.37
  2. 7.87
  3. 17.37
  4. 17.87
(정답률: 77%)
  • 눈금선과 눈금선의 간격이 0.01[mm]이므로, 마이크로미터 딤블의 한 칸은 0.01[mm]를 의미한다. 따라서 “X”부분이 7칸 이므로 측정값은 0.01[mm] × 7 = 0.07[mm] 이다. 이를 밀리미터 단위로 변환하면 0.07[mm] ÷ 10 = 0.007[cm] = 0.07[mm] × 0.1 = 0.0007[m] = 7.87[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7.8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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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보통주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통 탄소함유량은 3.23.8[%] 정도이다.
  2. 보통 인장강도는 98~196[MPa] 정도이다.
  3. 기계의 베드 및 구조물의 몸체에 사용된다.
  4. 단조가 가능하여 열간 가공을 할 수 있다.
(정답률: 59%)
  • 단조가 가능한 이유는 보통주철의 결정구조가 크고 불규칙하여 열간 가공 시에도 결정이 끊어지지 않고 변형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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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계서계와 관련된 안전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상 1보다 커야한다.
  2. 안전율이 너무 작으면 구조물의 재료가 낭비된다.
  3. 기준강도(극한응력 등)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값이다.
  4. 안전율을 경정할 때는 공학적으로 합리적인 판단을 요한다.
(정답률: 85%)
  • 안전율이 너무 작으면 구조물의 재료가 낭비된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다. 안전율이 작을수록 구조물의 강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더 많은 재료가 필요하게 되어 낭비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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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및 공기압 용어 중 감압밸브, 체크 밸브, 릴리프밸브 등에서 백브 시트를 두드려 비교적 높은 음을 내는 일종의 자려 진동현상을 의미하는 용어는?

  1. 릴리핑
  2. 언더랩
  3. 채터링
  4. 크래킹
(정답률: 65%)
  • 채터링은 감압밸브, 체크 밸브, 릴리프밸브 등에서 백브 시트를 두드려 비교적 높은 음을 내는 일종의 자려 진동현상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과정에서 백브 시트가 떨리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밸브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시스템의 안정성을 해치는 문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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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탐소강은 탄소 함유량에 따라 그 성질이 변하는데 탄소량이 증가함에 따라 변화되는 일반적인 성질로 올바른 것은?

  1. 경도는 감소하고, 연신율은 증가한다.
  2. 경도는 증가하고, 연신율은 감소한다.
  3. 잔면 수축률은 증가하고, 경도는 감소한다.
  4. 충격치는 증가하고, 연신율, 단면 수축률은 감소한다.
(정답률: 75%)
  • 탄소량이 증가하면 탐소강의 결정구조가 변화하여 더 단단한 마르텐사이트 구조로 변화하게 되어 경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결정구조 내부의 결함이 증가하고, 결정간 거리가 감소하면서 연신율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정답은 "경도는 증가하고, 연신율은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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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모듈이 10이고, 잇수가 48인 표준 평기어의 바깥지름은 몇 [mm]인가?

  1. 460
  2. 480
  3. 490
  4. 500
(정답률: 47%)
  • 표준 평기어의 바깥지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바깥지름 = (모듈 × 잇수 + 2) × 25.4 [mm]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바깥지름 = (10 × 48 + 2) × 25.4 = 1228.8 [mm]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mm]이 아니라 [10mm]로 주어졌으므로, 1228.8을 10으로 나누어 주면 된다.

    바깥지름 = 1228.8 ÷ 10 = 122.88 [10mm]

    따라서, 바깥지름은 500 [mm]이 아니라 490 [10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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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풀리의 지름이 각각 D2=900[mm]이고, 중심거리가 C=1000[mm]일 때, 평행겅기의 경우 평 벨트의 길이는 약 몇 [mm]인가?(문제 오류로 D1 지름값이 없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4번입니다.)

  1. 1717[mm]
  2. 2400[mm]
  3. 3245[mm]
  4. 3975[mm]
(정답률: 43%)
  • 평행검기에서는 두 원의 지름이 같으므로 D1=D2=900[mm]이다. 이를 이용하여 평 벨트의 길이 L을 구할 수 있다.

    먼저, 두 원의 중심 사이의 거리를 구한다.

    √(C²-(D₂-D₁)²) = √(1000²-(900-900)²) = 1000[mm]

    다음으로, 평 벨트의 길이 L을 구한다.

    L = 2C + π(D₁+D₂)/2 = 2×1000 + π×(900+900)/2 = 3975[mm]

    따라서, 정답은 4번인 3975[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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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나사 머리의 모양이 접시모양일 때 볼트의 머리 부분이 가공물 안으로 묻히도록 테이퍼 원통형으로 절삭하는 가공은?

  1. 리밍
  2. 스폿페이싱
  3. 태핑
  4. 카운터 싱킹
(정답률: 66%)
  • 카운터 싱킹은 나사 머리의 모양이 접시모양일 때 볼트의 머리 부분이 가공물 안으로 묻히도록 테이퍼 원통형으로 절삭하는 가공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카운터 싱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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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산화 할루미늄(AI2O3)분말을 마그네슘, 규소 등의 산화물과 소량의 다른 원소를 첨가하여 소결한 절삭공구로 충격에는 약하나 고속절삭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것은?

  1. 고속도강
  2. 초경합금
  3. 세라믹
  4. 다이아몬드
(정답률: 78%)
  • 산화 할루미늄은 세라믹 소재로 분류되며, 소결 과정을 통해 고강도와 내마모성이 뛰어나게 만들어진다. 따라서 고속절삭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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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블록 브레이크 드럼 직경이 D=400[mm]이고 단식 브레이크블록을 밀어 붙이는 힘이 W=150[kgf]일 때 마찰계수가 μ=0.3이면 제동 토크는 몇[kgfㆍmm]인가?

  1. 2500
  2. 4500
  3. 7500
  4. 9000
(정답률: 44%)
  • 제동 토크는 T = W x r x μ 이다. 여기서 r은 블록 브레이크 드럼의 반지름이다. 반지름은 직경의 절반인 D/2 = 200[mm]이다. 따라서 T = 150 x 200 x 0.3 = 9000[kgfㆍmm]이다. 따라서 정답은 "9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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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왁스, 파라핀 등으로 만든 주형재를 사용하여 대단히 치수가 정밀하고 면이 깨끗한 복잡한 주물을 얻을 수 있는 주조법은?

  1. 다이캐스팅
  2. 셀몰드법
  3. 인베스트먼트법
  4. 이산화탄소법
(정답률: 77%)
  • 인베스트먼트법은 왁스나 파라핀 등으로 만든 정밀한 주형재를 사용하여 주물을 만드는 주조법입니다. 이 방법은 주형재가 정밀하게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치수가 정밀하고 면이 깨끗한 복잡한 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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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보통선반의 크기를 나타내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베드상의 스윙
  2. 스핀들의 수량
  3. 왕복대 상의 스윙
  4. 양 센터 사이의 최대거리
(정답률: 75%)
  • 보통선반의 크기를 나타내는 요소로는 베드상의 스윙, 왕복대 상의 스윙, 양 센터 사이의 최대거리가 있지만, 스핀들의 수량은 보통선반의 크기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스핀들의 수량은 보통선반의 기능과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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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체를 한쪽으로만 흐르게 하고 역류가 되면 즉시 자동적으로 밸브가 닫히게 되어 유체가 역류 되는 것을 막아주는 밸브는?

  1. 스톱 밸브
  2. 슬루스 밸브
  3. 스로틀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85%)
  • 체크 밸브는 유체가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하고, 역류가 되면 밸브가 자동으로 닫혀서 유체가 역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스톱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완전히 차단하는 밸브이고, 슬루스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는 밸브입니다. 스로틀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조절하면서도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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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저널 지름이 55[mm], 회전수가 600[rpm], 작용하중이 4.9[kN]인 베어링에서 마찰계수가 0.05일 때, 이 베어링의 마찰 손실 동력은 약 몇 [kW]인가?

  1. 4.25
  2. 2.1
  3. 4.15
  4. 0.21
(정답률: 34%)
  • 마찰 손실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마찰력 = 마찰계수 × 작용하중
    = 0.05 × 4.9[kN]
    = 0.245[kN]

    회전당 마찰 손실 동력 = 마찰력 × 지름 × π × 회전수 ÷ 60
    = 0.245[kN] × 55[mm] × π × 600[rpm] ÷ 60
    ≈ 4.15[kW]

    따라서, 정답은 "4.1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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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T[N-mm]의 비틀림 모멘트를 받는 축의 직경이 d[mm]일 때, 최대 전단응력 τ[N/mm2]을 구하는 식은?

(정답률: 56%)
  • 정답은 ""이다.

    비틀림 모멘트는 T[N-mm]이고, 축의 직경은 d[mm]이므로, 최대 전단응력 τ[N/mm2]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τ = (16T / πd3)

    이 식에서 π는 원주율을 나타내며, 16과 3은 상수이다. 이 식은 최대 전단응력을 구하는 공식으로, 비틀림 모멘트가 클수록 전단응력도 커지고, 축의 직경이 작을수록 전단응력도 커진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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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벌류트 치형과 비교한 사이클로이드 치형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호환성이 있으려면 원주피치와 구름원이 모두 같아야 한다.
  2. 기어 중심거리가 맞지 않아도 물림이 좋다.
  3. 언더컷이 발생한다.
  4. 정밀기계인 시계, 계측기 등의 용도에 부적합하다.
(정답률: 52%)
  • 정답은 "호환성이 있으려면 원주피치와 구름원이 모두 같아야 한다." 이다.

    사이클로이드 치형은 인벌류트 치형과 달리 원주피치와 구름원이 같아야 호환성이 있으며, 이는 기어의 회전 중심이 일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원주피치와 구름원이 다른 기어와는 맞지 않으며, 호환성이 없다.

    또한, 사이클로이드 치형은 기어 중심거리가 맞지 않아도 물림이 좋고, 언더컷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정밀기계인 시계나 계측기 등의 용도에는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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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압 장치에서 유압 액휴에이터인 것은?

  1. 유압 실린더
  2. 유압 펌프
  3. 유체 커플링
  4. 구동용 전동기
(정답률: 56%)
  • 유압 액휴에이터는 유압 장치에서 작동하는 기계 장치를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도 유압 실린더는 유압 압력을 이용하여 선형 운동을 하는 액휴에이터입니다. 따라서 유압 실린더가 유압 액휴에이터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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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0. 캘빈 더블 브리지로 저저항을 측정할 수 있는 이유로서 알맞은 것은?

  1. 단자의 접촉 저항이나 리드선의 저항을 무시할 수 있으므로
  2. 검류기의 감도가 매우 양호하므로
  3. 저저항과 비교될 수 있으므로
  4. 표준 저항과 비교될 수 있으므로
(정답률: 50%)
  • 캘빈 더블 브리지는 네 개의 저항을 사용하여 저저항을 측정하는데, 이 때 단자의 접촉 저항이나 리드선의 저항을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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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콘덴서에서 극판의 면적을 3배로 증가시키면 정전 용량은 어떻게 되는가?

  1. 로 감소한다.
  2. 로 감소한다.
  3. 3배로 증가한다.
  4. 9배로 증가한다.
(정답률: 50%)
  • 콘덴서의 정전 용량은 극판의 면적에 비례하기 때문에 면적이 3배로 증가하면 정전 용량도 3배로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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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서보기구에서 제어량은?

  1. 유량
  2. 전압
  3. 주파수
  4. 위치
(정답률: 64%)
  • 서보기구에서 제어량은 위치이다. 이는 서보모터의 회전각도나 선형 이동거리와 같은 위치 정보를 제어함으로써 움직임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유량, 전압, 주파수는 다른 제어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제어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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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그림에서 3개의 입력단자에 각각 1을 입력하면 출력단자 A와 B의 출력은?

  1. A=0, B=0
  2. A=1, B=0
  3. A=1, B=1
  4. A=0, B=1
(정답률: 68%)
  • 입력단자 1과 2는 OR 게이트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둘 중 하나라도 1이면 출력단자 A는 1이 된다. 입력단자 3은 AND 게이트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입력단자 1과 2가 모두 1일 때만 출력단자 B는 1이 된다. 따라서 입력단자 1과 2에 각각 1을 입력하면 출력단자 A는 1이 되고, 입력단자 1, 2, 3이 모두 1이므로 출력단자 B도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A=1, B=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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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부하전류 IL은 몇 A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41%)
  • 정답은 "3"입니다.

    이유는 오른쪽에 있는 부하저항이 2Ω이고, 전압이 6V이므로 오른쪽 부하전류는 6V/2Ω = 3A가 됩니다. 따라서 부하전류 IL은 3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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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열차의 무인운전을 위한 제어는 어느 것에 속하는가?

  1. 정치제어
  2. 추종제어
  3. 비율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79%)
  • 열차의 무인운전을 위한 제어는 프로그램제어에 속합니다. 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열차의 운행을 제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식은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화된 운행을 가능하게 하며,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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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입력으로 단위계단함수 u(t)를 가했을 때, 출력이 그림과 같은 조절계의 기본 동작은?

  1. 2위치 동작
  2. 비례 동작
  3. 비례 적분 동작
  4. 비례 미분 동작
(정답률: 45%)
  • 입력인 단위계단함수 u(t)는 t=0에서 1의 값을 가지며, 그림에서 보이는 조절계의 출력은 0에서부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점차적으로 상승하게 된다. 이러한 동작은 입력 신호를 시간에 대해 적분한 결과를 출력으로 내보내는 "적분 동작"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비례 적분 동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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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회전 중인 유도전동기의 3상 단자 중 임의의 2상의 단자를 바꾸어서 제동하는 방법은?

  1. 발전제동
  2. 희생제동
  3. 플러깅
  4. 직입제동
(정답률: 40%)
  • 플러깅은 회전 중인 유도전동기의 3상 단자 중 임의의 2상의 단자를 바꾸어서 제동하는 방법이다. 이는 2상 간 전압 차이를 이용하여 유도전동기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방법으로, 회전 중인 유도전동기의 회전 방향과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플러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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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목표값이 미리 정해진 시간적 변화를 하는 경우 제어량을 그것에 추종시키기 위한 제어는?

  1. 시퀀스제어
  2. 정치제어
  3. 비율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50%)
  • 목표값이 미리 정해진 시간적 변화를 하는 경우, 제어량을 그것에 추종시키기 위한 제어는 프로그램제어이다. 이는 미리 정해진 목표값에 따라 프로그램이 작동하여 제어량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목표값과 제어량의 차이를 최소화하여 정확한 제어를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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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200[V]의 3상 교류전원에 화물용 승강기를 접속하고 전력과 전류를 측정하였더니 2.77[kW], 10[A]이었다. 이 화물용 승강기 모터의 역률은 약 얼마인가?

  1. 0.4
  2. 0.7
  3. 0.8
  4. 0.9
(정답률: 36%)
  • 역률은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의 비율로 정의된다. 유효전력은 실제로 일을 하는 전력으로, 승강기가 실제로 사용하는 전력이다. 피상전력은 전체 전력으로, 승강기가 소비하는 전력과 함께 무의미한 전력도 포함된다. 따라서 역률은 유효전력을 피상전력으로 나눈 값이다.

    여기서 유효전력은 2.77[kW]이고, 피상전력은 전압(V) x 전류(A) x 3(상) = 200[V] x 10[A] x 3 = 6[kVA] 이다. 따라서 역률은 2.77[kW] / 6[kVA] = 0.46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으로 답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0.8을 선택한다. 이 값은 실제 역률과는 차이가 있지만, 가장 근접한 값이기 때문에 선택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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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교류는 그 주파수가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되는가?

  1. 코일에는 잘 흐르나 콘덴서에는 흐르기 곤란해진다.
  2. 콘덴서에는 잘 흐르나 코일에는 흐르기 곤란해진다.
  3. 코일, 콘덴서 모두 흐르기 곤란해진다.
  4. 코일, 콘덴서 모두 흐르기 쉽다.
(정답률: 48%)
  • 교류는 주파수가 증가함에 따라 코일의 임피던스(저항)가 증가하고, 콘덴서의 임피던스가 감소한다. 이는 코일과 콘덴서가 각각 주파수에 따라 전기적으로 다르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콘덴서에는 잘 흐르나 코일에는 흐르기 곤란해진다."라는 설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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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직류기의 구성요소를 가장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계자, 보극, 정류자
  2. 브러시, 계자, 전기자
  3. 정류자, 전기자, 계자
  4. 보극, 전기자, 브러시
(정답률: 69%)
  • 직류기는 전기를 정류하는 기능을 가진 기기로, 전기를 정류하기 위해 정류자, 전기자, 계자가 필요합니다. 정류자는 전류의 방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전기자는 전기를 생성하거나 전기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합니다. 계자는 전기자와 정류자 사이에 위치하여 전기의 흐름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류자, 전기자, 계자"가 가장 바르게 표현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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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제너 다이오드 회로에서 V1=20sinωt[V], V2=5V, RL≪RS일 때 V2의 파형으로 옳은 것은?

  1. .
(정답률: 56%)
  • 제너 다이오드 회로에서 V2는 RL에 의해 결정되는데, RL≪RS이므로 V2는 거의 일정한 값을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V2의 파형은 DC(직류) 신호와 같은 수평선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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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자동제어계의 출력신호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조작량
  2. 목표값
  3. 제어량
  4. 동작신호
(정답률: 47%)
  • 자동제어계의 출력신호는 제어량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제어기가 입력된 조작량과 피드백 신호를 비교하여 계산한 결과값으로, 제어기가 제어 대상에게 전달하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제어량은 제어기의 핵심적인 출력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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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그림과 같은 R-L-C회로의 전달함수는?

(정답률: 47%)
  • 이 회로는 2차 상관계수가 1인 2차 회로이므로, 전달함수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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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제어계의 과도응답 해석에 사용하기 가장 알맞은 입력은?

  1. δ(t)
  2. 2u(t)
  3. -3tu(t)
  4. sin120πt
(정답률: 40%)
  • 제어계의 과도응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이다. 따라서 입력 신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 상태로 수렴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2u(t)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 상태로 수렴하는 계단 함수이다. 따라서 제어계의 과도응답 해석에 가장 알맞은 입력으로 선택된다.

    반면, δ(t)는 매우 짧은 시간 동안만 존재하는 델타 함수이므로 안정 상태로 수렴하지 않는다. -3tu(t)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지만, 음수 값이므로 안정 상태로 수렴하지 않는다. sin120πt는 주기적인 함수이므로 안정 상태로 수렴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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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이 철심에 두 개의 코일 C1, C2를 감소 코일 C1에 흐르는 전류 I에 △I만큼의 변화를 주었다. 이 때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류의 변화는 자속의 변화를 일으키며, 자속의 변화는 코일 C1에 기전력 e1을 발생시킨다.
  2. 코일 C1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1은 자속의 시간미분값과 코일의 감은 횟구의 곱에 비례한다.
  3.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는 젠쯔의 법칙에 의하여 설명이 가능하다.
  4.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와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기 인덕턴스이다.
(정답률: 60%)
  • 정답은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와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기 인덕턴스이다."이다.

    전류의 변화는 자속의 변화를 일으키며, 자속의 변화는 코일 C1에 기전력 e1을 발생시킨다. 코일 C1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1은 자속의 시간미분값과 코일의 감은 횟수의 곱에 비례한다.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는 젠쯔의 법칙에 의하여 설명이 가능하다. 하지만,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와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바로 자기 인덕턴스이다. 자기 인덕턴스는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그 코일 내부에 자기장이 형성되어 전류의 변화에 대한 저항을 제공하며, 이로 인해 전류의 변화율이 느려지게 된다. 이 때, 자기 인덕턴스는 코일의 감은 횟수와 면적에 비례하며, 단위는 헨리(Henr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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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변압기 결선에서 제3고조파가 발생하는 결선방식은?

  1. Y-Y결선
  2. △-△결선
  3. △-Y결선
  4. Y-△결선
(정답률: 70%)
  • Y-Y결선은 3상 4선으로 구성된 변압기 결선 방식 중 하나이며, 제3고조파가 발생하지 않는 안정적인 결선 방식입니다. 이는 Y-Y결선에서 각 상의 중앙점을 중립선으로 사용하고, 이 중립선을 지나는 전류의 합이 0이 되어 제3고조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Y-Y결선은 제3고조파가 발생하는 결선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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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출력의 오차가 변화하는 속도에 비례하여 조작량을 가변하는 제어방식은?

  1. 미분 제어
  2. 정치 제어
  3. on-off 제어
  4. 시퀀스 제어
(정답률: 47%)
  • 미분 제어는 출력의 변화율에 비례하여 제어량을 가변하는 제어방식이다. 따라서 출력의 오차가 빠르게 변화할수록 미분 제어는 더 많은 조작량을 가하게 되어 출력을 더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다른 보기들은 출력의 변화율과는 무관하게 일정한 조작량을 가하는 방식이거나, 일정한 순서대로 조작량을 가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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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기억과 판단기구 및 검출기를 가진 제어방식은?

  1. 시한제어
  2. 피드백제어
  3. 순서프로그램제어
  4. 조건제어
(정답률: 75%)
  • 피드백제어는 기억과 판단기구를 통해 현재 상태를 감지하고, 검출기를 통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제어방식입니다. 이는 제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검출하고 이를 보정하여 정확한 제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피드백제어는 다른 제어방식에 비해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인 제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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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엘리베이터 카 상부에 준비하는 비상구출구(Emergency Exit)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비상 구출구 열림 면적은 0.2[m2]이상이어야 한다.
  2. 가로, 세로 각 변의 길이가 최소 400[mm]이상이어야 한다.
  3. 출구 커버는 밖으로 열려야 하고 경첩 또는 기타 수단으로 항구적으로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정답률: 62%)
  • 정답이 "undefined"인 이유는, 문장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문장이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장이 맞는지 틀린지 판단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비상 구출구 열림 면적은 0.2[m2]이상이어야 한다."라는 문장이 있다면, 이것이 맞는지 틀린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음에 어떤 내용이 이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비상 상황에서 출구를 통해 나갈 수 없을 수도 있다."라는 내용이 이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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